* 율법의요구 : 1) 예수님께서죄의삯을지불하셨다 : 죄의삯은사망 6:23, 2) 예수님께서완전히순종하심으로우리의죄가용서받았다 : 남을사랑하는자는율법을다이루었느니사랑은율법의완성이라 13:8-10 *Luther: 이것은마치아픈사람이와인을마시면나을것이라고생각하는것과같다.

Similar documents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17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Slide 1

본문2(91-182)

내지-교회에관한교리

학습목표 깨닫기 : 우리가믿음으로산다는것과성령이우리안에계신다는것이무엇인지이해한다. 느끼기 : 성령을통해서예수그리스도와지속적인교제가가능하다는희망을품는다. 행하기 : 하나님과친교를나누는방법을찾고그렇게살아간다.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8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4D F736F F D BEE0BCD3C0C720C0DAB3E0B0A120C7CFB3AAB4D4C0C720C0DAB3E05FB7D220392E30317E31335F>

With_1.pdf

Chapter 6

178È£pdf

아무일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하나님에의해의롭다고선언된사람 을사도바울은 6 절에서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일방적으로여기심을받는사람 이라고불렀습니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

HZKYXFOLETAR.hwp

02 

<5BB7CEB8B6BCAD20B0ADC7D85D20BCBAB5B5B8A620C0A7C7D120C7CFB3AAB4D4C0C720B0E8C8B92E687770>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What is the judgement like

거룩해져라

만물의 생명의 법칙은 죽음을 통해 연결된다

Bible panorama 1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Bible panorama 3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7 하나님의평강 하나님의평강 오늘은로마서 1:7, 은혜와평강이있기를원하노라 에서평강에대해공부를하려고합니다. 평강에대해공부를더하고싶은분은 Pre-studies 새생활첫째주평강이나 Bible Studies

bibleoutline-nt(196).hwp

바울성서아카데미 로마서강해 로마서 5:12 로마서 5:12 에대한공부 오늘은로마서 5:12 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로마서 5 : 12 이러므로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오고 죄로말미암아사망이왔나니이와같이모든사람이죄를지었으므로 사망

(민)1308 목신_특집_유승원.indd

<4D F736F F D B3BBB0A120B1E6C0CCBFE420C1F8B8AEBFE420BBFDB8EDC0CCB4CF5FBFE431342E312D31345F>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2014년 11월 16일

01 표지 1.qxd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9-26 with art Korean DPA.hwp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1:27) 친히사람의속에있는것을아시는분... ( 요 2:24,25) 편재하심 : 두세사람이내이름으로모인곳에는나도그들중에있느니라. ( 마 18:20) 볼찌어다. 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 ( 마 28:2


- 4 -

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WHY GRACE CHANGES EVERYTHING by Chuck Smith 2007 The Word For Today Published by The Word For Today Translated by permission of The Word For Today TWF

<5BB7CEB8B6BCAD20B0ADC7D85D20BBE7B8C1B0FA20BBFDB8ED2E687770>

<C0BAC7FDC0C720BAF1B9D02E687770>

제 1 부 성경적 관점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로마서강해 AN EXPOSITION ON THE APOSTLE PAUL'S EPISTLE TO THE ROMANS 김효성목사 Pastor Hyo Sung Kim Th.M., Ph.D. 옛신앙 Old-time Faith 2017

<BDBAC4B520B4EBC8B820C8A8BFEB20B0FAC1A B1E2B5D5B0FA20C5CD E626D70>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성경은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시는말씀으로서여러사람들이대신하여기록한것입니다. 딤후 03:16 모든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 하기에유익하니 ( 나도그정도는알고있다. 물론확실한근거를가지고있지는않았지만...) 또, 성경은사실입니다. 과학적으로, 역사적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º´¹«Ã»Ã¥-»ç³ªÀÌ·Î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인간의범죄 ( 창 3:1) 그런데뱀은여호와하나님이지으신들짐승중에가장간교하니라뱀이여자에게물어이르되하나님이참으로너희에게동산모든나무의열매를먹지말라하시더냐 ( 창 3:2) 여자가뱀에게말하되동산나무의열매를우리가먹을수있으나 ( 창 3:3) 동산중앙에있는나무의열매는하나님의말씀에너희

< B3E B1E C7A5C1F62E717864>

설교노트 묵시-19 : 계 20:11-15 : 순례하는 왕들의 전진 I. 문맥과 구조 context and structure 1. 문맥 : 3번째 와 4번째 환상의 가교 17:3 성령으로 21:10 성령으로 바벨론 멸망 어린양혼인잔치 새예루살렘 환상 17

<BFE4C7D1BCADBDC5BCAD2E687770>

Jkafm093.hwp

에베소서강해 AN EXPOSITION ON THE APOSTLE PAUL'S EPISTLE TO THE EPHESIANS [1 판 - 수정중 ] 김효성 Hyosung Kim Th.M., Ph.D. 옛신앙 oldfaith 2019

요한 복음

01 표지.qxd

입학원서 접수날짜 : 면접날짜 : 학교성적제출 : 건강검진제출 : 지원자성명 생년월일 집주소 집전화 주민등록번호 ( 한글 ) ( 漢字 ) 성별남, 여 출석교회 입학학년 ( 표 ) 중등 1 / 2 / 3 학년고등 1 / 2 / 3 학년 지원자사진 (3cm 4cm) 최근

JOHN03Min.hwp

<4D F736F F D C1A6BBE7C0E520C1F7B0FA20B9FDC0C720BAAFB0E65FC8F720372E31317E31395F>

cwma-hkc hwp

개혁신앙부록목록 3 호복음주의와개혁주의비교표 / 박영선 3 면 4 호개혁주의신앙이란무엇인가? / 김명도 20 면 5 호개혁주의신앙에대한이해 / 손봉호 16 면 6 호개혁주의신앙에대한이해 / 신복윤 10 면 7 호개혁주의구원의서정 / 김명도 24 면 8 호복음주의, 근본

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B0A5B6F3B5F0BEC6BCAD2D2E687770>

물론, 하나님의백성된우리는성경의교훈대로언제나게으르지말아야한다. 잠언 6:6-11, 게으른자여, 개미에게로가서그하는것을보고지혜를얻으라. 개미는두령도없고간역자도없고주권자도없으되먹을것을여름동안에예비하며추수때에양식을모으느니라. 게으른자여, 네가어느때까지눕겠느냐? 네가어느때에잠

JR_Korean.pub

Korean_Chronological_Bible_Study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5-04

<5BB7CEB8B6BCAD20B0ADC7D85D20C7D120BBE7B6F720BEC6B4E3B0FA20C7D120BBE7B6F720BFB9BCF620B1D7B8AEBDBAB5B52E687770>

????0304

창세기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01173_320_NOV05_구원의계획

을이해함에있어큰상관이없다. II. 갈라디아교회의역사적상황 - 갈라디아교회내의위기 ( 갈 1:6-9) 갈라디아서를올바로이해하기위해서는갈라디아교회에서일어난위기의정황을정확하게파악하는것이중요하다. 바울이처음갈라디아사람들에게복음을전하였을때그들은바울과복음을환영하였다 (4:13-1

이사야 56장 - 하나님의 집에 합당한 자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Copyright 2017 by Young Sam Park ( 박영삼 ) All rights reserved.

학습목표 깨닫기 : 구원의약속과율법사이의관계를이해한다. 느끼기 : 은혜의약속을통한하나님과의관계와율법을통한관계의차이점을느낀다. 행하기 : 율법으로부터유익을얻음과동시에믿음으로말미암는은혜의약속을받아들인다.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06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

Romans[What God is Up To]SG.hwp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Black and white image here 살아계신 주! 구역예배의 목적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의 변화를 추구함에 있어서 구역모임은 참으로 중요한 역할 을 차지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구역사역을 통해 하나님께 함께 나아가는 경험 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PowerPoint Presentation

phja-slj hwp

<4D F736F F D20C7CFB3AAB4D4B0FAC0C720B1B3C1A62032B1C7>

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가까운친척이대가를지불해서다른사람에게넘어간자 ( 상속지 ) 를 도로사오는것 을의미합니다. 또한이단어는동시에죽임을당한자에게복수할수있는권리가있는근친자라는의미도있습니다. 즉, 시인은자기가지금놓여져있는비참함에서건져주시기를기도하는데, 단순히하나님께서제삼자와같이구경하시는것이아니라,

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1 종의형체로오신그리스도빌립보서 2: 년 12 월 23 일콜린스미스목사 그리스도께서는 오히려자기를비워종의형체를가지사사람들과같이되셨고 ( 빌 2:7) 성도여러분! 기쁜성탄이되시기를진심으로기원드립니다. 주예수그리스도께서여러분들을위하여오셨으며여러분들과함께하신다는것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아버지께로부터나오는능력이아니라신적인인격체라는사실을이해한다. 느끼기 : 매일성령을더욱의지하는신앙을경험한다. 행하기 : 마음을열어성령의음성에민감하게반응하고그분의지도를따르기로결심한다. 04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

Transcription:

로마서 8 장 8:1-8:17 절은 5:12-5:21 절 ( 구원의확신 ) 의 8:18-8:39 절은 5:1-5:11 절 ( 미래의영광의확신 ) 의부연설명입니다 8:1-8:2. 그러므로이제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자에게는 결코정죄함이없나니이는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 생명의성령의법이죄와사망의법에서너를해방하였음이라 *7:25 절에서마음으로는하나님의법을육신으로는죄의법을섬기는우리들이지만 8:1 절에서는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자들에게는 en Christou Iesou 결코정죄함이없을것이라는것을강조하고있습니다그이유는우리에게그리스도의영이있기때문입니다. * 정죄함 katakrima : 죄인임을선포하고그에댓가를치러야함을내포함 * 생명의성령의법 : 성령의인도함을받아서율법속의참된정신을알고따를때는생명과평안으로이르는하나님의은혜의말씀 2:29 * 죄와사망의법 : 율법을육신의생각으로지킬려고하면지킬수가없어결국죄를짓게되는결과가된다 ( 이하 8:3-8 에서부연설명 ) 8:3-8:4. 율법이육신으로말미암아연약하여할수없는그것을 하나님은하시나니곧죄로말미암아 ( 화목제물로삼아 ) 자기아들을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보내어육신에죄를정하사 육신을따르지않고그영을따라행하는우리에게 율법의요구가이루어지게하려하심이니라 * 인간이할수없기때문에하나님께서직접문제를해결하셨다그것이원래율법을주실때부터의계획이고그것을믿는것이요구사항이다 * 요 3: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그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라 * 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 en homoiomati sarkos hamartias= 인간의몸을입어오셨지만죄가없다는의미고후 5:21 죄를알지도못하신이 Marcion: 예수님은진정한인간의육체로오시지않았다 Doceticism * 육신에죄를정하사 = 육신에죄를벌하사 3:25 * 고후 5:21 죄를알지도못하신이를우리를대신하여죄로삼으신것은우리로하여금그안에서하나님의의가되게하려하심이라 * 비교 :7:10 생명에이르게할그계명 7:14 율법은신령한줄알거니와

* 율법의요구 : 1) 예수님께서죄의삯을지불하셨다 : 죄의삯은사망 6:23, 2) 예수님께서완전히순종하심으로우리의죄가용서받았다 : 남을사랑하는자는율법을다이루었느니사랑은율법의완성이라 13:8-10 *Luther: 이것은마치아픈사람이와인을마시면나을것이라고생각하는것과같다. 그럴때의사가 당신이와인을마신다고병이낫지않습니다. 그것은병을더악화시킬뿐입니다 하는것과같은것이다. 그럴때의사가와인에대하여나쁘다고말하는것이아니라환자가잘못생각을하고있음을탓하는것이다. 환자가필요한약을먹어서병이낫고나면와인을마실수도있는것이다. 8:5-8:8. 육신을따르는자는육신의일을 영을따르는자는영의일을생각하나니 육신의생각은사망이요영의생각은생명과평안이니라 육신의생각은하나님과원수가되나니 이는하나님의법에굴복하지아니할뿐아니라할수도없음이라 육신에있는자들은하나님을기쁘시게할수없느니라 * 육신을따르는자 = 육신의일을생각, 육신의생각 = 사망, 하나님과원수, 육신에있는자 = 하나님을기쁘게할수없다 * 영을따르는자 = 영의일을생각, 영의생각 = 생명과평안, 하나님의영이거하는자 = 죽을몸도살리신다 8:9-11 * 여기서육신을따르는자와영을따르는자는거듭난자와거듭나지않은자를의미한다구원받은상태를의미 Moo. * 우리가비록거듭났지만계속해서이세상의일에더가치를두고살것이냐아니면성령의인도함을받아서하늘나라의일을생각하면서살것이냐의차이를의미한다즉죄의유혹에빠질수있는성향 Dunn 어느쪽을택할것인가는아래를보면분명하다 * 육신을따르는자 hoi kata sarka 는육신의일을생각하니죄의영향을받아서율법을어기는삶을살며하나님을거역하고기쁘시게할수없으므로결국에는사망에이르게된다 * 평안 :5:1-2 의롭다여김을받아하나님과화평을누리고즐거워한다 8:9-8:11. 만일 ( 그러나 ) 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 너희가육체에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

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말미암아죽은것이나 영은의로말미암아살아있는것이니라 예수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이의영이너희안에거하시면 그리스도예수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이가 너희안에거하시는그의영으로말미암아너희죽을몸도살리시리라 * 영을따르는자 hoi kata pneuma 는영의일을생각하니그영은그리스도의영이라그들의몸은죄때문에죽은것이나하나님께서그리스도를살리신것같이그의영으로말미암아그들의죽을몸도살리시고하나님과평안을누리게한다. * 요일 3:24 그의계명을지키는자는주안에거하고주는그의안에거하시나니우리에게주신성령으로말미암아그가우리안에거하시는줄을우리가아느니라 * 참고 : 고전 15:44 육의몸으로심고신령한몸으로다시살아나나니육의몸도있은즉또영의몸도있느니라 * 비교 :pneuma 영, 성령 :pneuma hagiosynes 성결의영 ( 롬 1:4) pneuma theou 하나님의영, pneuma Christou 그리스도의영 * 여기서하나님의영, 그리스도의영, 그리스도, 살리신이의영, 그의영들의용어를동등하게구별없이사용하는것은하나님그리스도성령을삼위일체로밖에는설명이되지않는것이다 *8:12-8:17 절에서 8:9 절을부연설명하고 8:18-8:30 절에서는 8:10-11 절을부연설명하고있는형태입니다 8:12-8:13. 그러므로형제들아우리가빚진자로되 육신에게져서육신대로살것이아니니라 우리가육신대로살면반드시죽을것이로되 영으로써몸의행실을죽이면살리니 * 우리가얽매였던것에대하여죽었으므로 7:6 너희가육신에거하지아니하고 8:9 즉그리스도와합하여세례를받음으로이제는육신에대하여 ( 이세상의삶 ) 해방이되었으나 already 육신을따르고자하는 ( 이세상에있는죄로부터의영향 ) 마음은남아있기때문에 not yet 그것을버리고성령을따라서살라는말씀

* 몸의행실 : 고전 6:9-10 절에있는나쁜행실을버리고의롭다하심을받으라롬 13:13 절에있는육신의일을도모하지말라 * 롬 8:2-13 절에있는내용과갈 5:13-24 절에있는내용은육신의생각을따르지말고영의생각을따르라는것으로같은가르침입니다갈 5:19-21 육체의욕심을따르는삶의결과로나타나는것갈 5:22-23 성령의인도하심을받는삶에나타나는것 = 성령의열매 * 반드시죽을것은죄의삯으로서하나님과의완전한단절을의미 8:14-8:17. 무릇하나님의영으로인도함을받는사람 ( 들 ) 은 곧 ( 모두가 ) 하나님의아들 ( 들 ) 이라 너희는다시무서워하는종의영을받지아니하고 양자의영을받았으므로우리가아빠아버지라고부르짓느니라 성령이친히우리의영과더불어우리가하나님의자녀인것을 증언하시나니자녀이면또한상속자 곧하나님의상속자요그리스도와함께한상속자니 우리가그와함께영광을받기위하여고난도함께받아야할것이니라 * 비교 : 요 1:12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호 2:1 너희형제에게는암미라하고너희자매에게는루하마라하라롬 9:26 너희는내백성이아니라한그곳에서그들이살아계신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음을받으리라 * 하나님의아들들 = 성령을받아그의인도하심을받는자롬 8:19 * 종의영 : 바울은자신이바리새인일때모든율법을정확히지켜야했던시절을생각하며그런마음을무서워하는종의영을받았다고묘사함 * 비교 : 갈 4:6-7 너희가아들이므로하나님이그아들의영을우리마음가운데보내사아빠아버지라부르게하셨느니라그러므로네가이후로는종이아니요아들이니아들이면하나님으로말미암아유업을받을자니라 * 아빠아버지 Abba ho pater 막 14:36, 비교 : 주기도문눅 11:2 이러므로우리는예수님의형상을본받아야한다 8:29 * 성령께서우리안에내재하고우리가성령의인도함을받으며살때우리는이미하나님의자녀가된것을확신할수있다 already 하나님의자녀임으로하나님의상속자로서마지막때에상속받을것을확신하는소망을가지고살아야한다 not yet

8:17b-8:18. 고난도함께받아야할것이니라생각하건대현재의고난은장차우리에게나타날영광과비교할수없도다 * 단 7:21-27 에보면하나님께서마지막심판을하시기전에구원받을자들에게고난이먼저있음을계시하고있습니다. * 베전 1:11 자기속에계신그리스도의영이그받으실고난과후에받으실영광을미리증언하여 ( 예수님께서받으신고난과영광 ) * 고후 4:17 우리가잠시받는환난의경한것이지극히크고영원한영광의중한것을우리에게이루게함이니 * 생각하건데 logizomai=reckoned 여긴다, 분명하게확신한다 * 빌 3:10 내가그리스도와그부활의권능과그고난에참여함을알고자하여그의죽으심을본받아 * 여기서의고난은기독교인이됨으로받는탄압뿐만아니라이세상을살면서받는각종질병, 배고픔, 가난, 사욕등을포함한다 Moo 8:19-8:22. 피조물들이고대하는바는하나님의아들들이나타나는것이니피조물들이허무한데굴복하는것은자기뜻이아니요오직굴복하게하시는이로말미암음이라그바라는것은피조물도썩어짐의종노릇한데서해방되어하나님의자녀들의영광의자유에이르는것이니라피조물들이다이제까지함께탄식하며함께고통을겪고있는것을우리가아느니라 * 피조물 ktisis=creation 즉하나님께서창조하신모든세계를의미 * 고대하는바는 : 목을빼어바라보며간절히기다린다는의미 * 하나님의아들들 = 하나님의자녀들 = 구원받은 christian 들이영광의몸을얻은모습 : 고전 15:44 신령한몸으로다시살아나나니빌 3:21 그는만물을자기에게복종하게하실수있는역사로우리의낮은몸을자기영광의몸의형체와같이변하게하시리라 * 창 3:17 땅은너로말미암아저주를받고너는네평생에수고하여야그소산을먹으리라 * 고전 15:27 시 8:6 만물을그의발아래에두셨다

* 사 65:17 보라내가새하늘과새땅을창조하나니 * 인간이하나님으로부터멀어져타락함으로이세상에죄가들어와서피조물들도같이타락하게되었는데마지막심판때에는하나님의자녀들이새로운영광의몸을입게되는것과같이이세상의모든피조물도원래의죄가없는모습으로돌아가게되는것이하나님의원래창조의목적이이루어지는것이다 8:23-8:25. 그뿐아니라또한우리곧성령의처음익은열매를받은우리까지도속으로탄식하여양자될것곧우리몸의속량을기다리느니라우리가소망으로구원을얻었으매보이는소망이소망이아니니보는것을누가바라리요만일우리가보지못하는것을바라면참음으로기다릴지니라 * 성령의처음익은열매 aparchen tou pneumatos * 성령을받은우리의삶속에서성령의열매 ( 갈 5:22) 를맺는것을앞으로있을완전한영광의몸을입게될것에대한기대와그리스도안에서모든사람이삶을얻을것에대한첫열매로설명하고있다. * 비교 : 고후 1:22, 5:5 에서는우리마음에성령을주신것을보증 arrabon (deposit) 으로설명하고있는데같은맥락으로이해. * 비교 : 고전 15:20 에서는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다시살아나시사잠자는자들의첫열매 aparche 가되셨다고표현하고있습니다. * 양자될것 hyiothesia=adoption 양자를삼아가문의상속자가되게함 * 몸의속량 apolytrosin tou somatos 고전 15:42-53 절참조고후 5:2 하늘로부터오는우리처소로덧입기를간절히사모하노라 * 반복되는주제로성령을받아구원에이르게될것이라는보증을받았지만아직은완전한영광의몸을입지못하고이세상에서살아가고있다 already, but not yet * 고후 4:18 우리가주목하는것은보이는것이아니요보이지않는것이니보이는것은잠깐이요보이지않는것은영원함이라 * 롬 5:1-5 환란가운데서도소망을가지고인내 : 환란인내연단소망

8:26-8:27. 이와같이성령도우리의연약함을도우시나니우리는마땅히기도할바를알지못하나오직성령이말할수없는탄식으로우리를위하여간구하시느니라마음을아시는이가성령의생각을아시나니이는성령이하나님의뜻대로성도를위하여간구하심이니라 *Dunn 우리가소망으로구원을얻었으나아직육신에속하여이세상에살고있기때문에연약하여무엇을기도할바를모른다는것을인정하는것이바로하나님께매달릴수밖에없다는것을알게되는것이고그때에하나님께서우리를위하여일하실수있는것이다. *Luther 우리가기도한것과정반대의일이일어나는것은나쁜것이아니고오히려좋은사인이다. 우리가기도한대로모든것이이루어지는것은좋은사인이아니다왜냐하면하나님의도우심과뜻은우리의그것들보다도훨씬낫기때문이다 *Cranfield 우리가기도하는것이하나님의뜻인지를알지못한다 * 마음을아시는이 = 하나님만이사람의마음아신다 * 삼상 16:7 나여호와는중심을보느니라 * 시 139:1-2 여호와여주께서나를살펴보셨으므로나를아시나이다주께서내가앉고섬을아시고멀리서도나의생각을밝히아시오며 * 말할수없는 alaletois: unspoken/ineffable 비교 : 고후 12:4 그가낙원으로이끌려가서말로표현할수없는말을 arreta rhemata =unspeakable words 들었으니사람이가히이르지못할말이로다 * 일부학자들은이것이방언이라고주장한다 * 아래 8:33 절의내용을재판정으로생각하면성령께서변호사가되심 8:28. 우리가알거니와하나님을사랑하는자곧그의뜻대로부르심을입은자들에게는모든것이합력하여선을이루느니라 * 하나님께서그의자녀들을위하여일하신다는의미를강조하는구절 * 하나님을사랑하는자 : 크리스찬은하나님을사랑하여야한다 * 그의뜻대로부르심을입은자 : 내가크리스찬이된것은하나님의부르심즉하나님의은혜로된것이라는의미

* 모든것이합력하여 panta synergei :1) 모든일들이서로작용하여, 2) 성령이함께하시어도우심으로 * 선 agathos 여기서는물질적인부유함이나육신적인성공을의미하는것이아니고우리의믿음을굳세게하고소망을든든히하여구원받은자의궁극적인완성즉그리스도를닮아가서영광스러운모습이된다 8:29-8:30. 하나님이미리아신자들을또한그아들의형상을본받게하기위하여미리정하셨으니이는그로많은형제중에서맏아들이되게하려하심이니라또미리부르신그들을또한의롭다하시고의롭다하신그들을또한영화롭게하셨느니라 * 미리아신자들과미리정하셨으니를누구를구원하실지미리정해놓았다고설명하는이론은 predestination theology 로 Augustin 과 Calvin 에의하여설명되어진오래된기독교의대표적인이론이다 Augustin vs Pelagius, Calvinism vs Arminism * 여기서미리아신것은타락하게될인간의본성을창세전부터알고계셨다는의미이고미리정하신것은하나님의창조의계획으로그런인간을구원하여그리스도를닮은모습으로만들어영광을나누어주려는것을창세전부터계획하시고계셨다는의미이다 Moo * 영화롭게하셨느니라 : 이땅에있는우리들은아직영화롭게되지않았다하지만영화롭게될것을분명하게하셨다는의미 not yet 8:31-8:32. 그런즉이일에대하여우리가무슨말하리요만일하나님이우리를위하시면누가우리를대적하리요자기아들을아끼지아니하시고우리모든사람을위하여내주신이가어찌그아들과함께모든것을우리에게주시지아니하겠느냐 * 하나님은한분이시고하나님께서우리를위하신다는확신 * 내주신 paredoken 비교 :1:24,26,28, 4:25 내버려두사 paradidomi * 주시지 charisetai= 은혜로거저주신다

* 이모든확신의배경은하나님께서우리를위하여예수님을희생제물로주셨다는사실 = 기독교의참신앙 : 참조 3:25 이예수를하나님이그의피로써믿음으로말미암는화목제물로세우셨으니 4:25 예수는우리가범죄한것때문에내줌이되고, 8:3 곧죄로말미암아자기아들을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보내에육신의죄를정하사 8:33-8:34. 누가능히하나님께서택하신자들을고발하리요의롭다하시는이는하나님이시니누가정죄하리요죽으실뿐아니라다시살아나신이는그리스도예수시니그는하나님우편에계신자요우리를위하여간구하시는자시니라 * 재판정에서하나님께서주심판관이시고그옆에우리를위하여죽으셨다가살아나신예수님께서변호인으로계시는데누가고발할수있으며설령고발한다고해서우리를정죄하시겠느냐는의미로설명 * 하나님우편 : 시 110:1 여호와께서내주에게말씀하시기를내가네원수들로네발판이되게하기까지너는내오른쪽에앉아있으라 * 베전 2:1-2 아버지앞에서우리에게대언자가있으니곧의로우신예수그리스도시라그는우리죄를위한화목제물이니우리만위할뿐아니요온세상의죄를위하심이라 8:35-8:37. 누가우리를그리스도의사랑에서끊으리요환난이나곤고나박해나기근이나적신이나위험이나칼이랴기록된바 ( 시 44:22) 우리가종일주를위하여죽임을당하게되며도살당할양같이여김을받았나이다함과같으니라그러나이모든일에우리를사랑하시는이로말미암아우리가넉넉히이기느니라 * 기록된어려움들을 peristasis 라고하는데여기서는모두외부로부터오는어려움들을적고있다비교 : 고후 11:26-27, 12:10

* 시 44 편은고난받고있는이스라엘을위하여하나님께구원을바라는 고라자손마스길의기도이다. 즉하나님께서이런환난과고통 속에서도구원의손길을내미실것을확신한다는내용 8:38-8:39. 내가확신하노니사망이나생명이나천사들이나권세자들이나 현재일이나장래일이나능력이나 높음이나깊음이나다른어떤피조물이라도우리를 우리주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하나님의사랑에서끊을수없으리라 * 사망, 생명 = 순교자의상황을생각하면죽든지살든지의의미 * 고전 3:22 생명이나사망이나지금것이나장래것이나 * 천사들 angeloi, 권세자들 archai= 영적인세력들 * 엡 6:12 우리의씨름은혈과육을상대하는것이아니요 통치자들과 archas 권세들과 exousias 이어둠의세상 주관자들과 kosmokratoras 하늘에있는악의영들을상대함이라 * 골 2:15 통치자와 archas 권세들을 exousias 무력화하여 * 현재일, 장래일 = 시간을초월하여 * 높음, 깊음 = 우주공간과이땅의모든것즉공간을초월하여 * 엡 3:18(19) 그너비와길이와높이와깊이가어떠함을깨달아 * 그리스도의사랑과하나님의사랑을동일시 proginosko:forekwow 미리아신다 먼저알고있다 : 행 26:5 일찍부터나를알았으니벧후 3:17 너희가이것을미리알았은즉 이전부터관계를맺었다 : 롬 11:2 하나님이그미리아신자기백성을벧전 1:20 그는창세전부터미리알린바되신이나이전에정하셨다 : 행 2:23 그가하나님께서미리아신대로내준바벧전 1:2 곧하나님아버지의미리아심을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