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June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Apple, 3D게임기능강화시킨 iphone3gs 공개 Midway 채권단, 주식부정거래관련소송제기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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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une nd Issue

2 Table of Contents June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Apple, 3D게임기능강화시킨 iphone3gs 공개 Midway 채권단, 주식부정거래관련소송제기 MS, Xbox360용신규모션콘트롤러 Natal 공개 THQ, 강도높은구조조정으로위기극복가능성높여 Disney, 적극적인게임사업투자위해인수대상물색중 E Briefing 스마트폰게임, 2008년북미 / 유럽모바일게임매출의 15% 차지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률, 기대보다저조 NPD 美전체가구의 68% 가게임즐겨 ESA 평점과게임판매량은비례하지않아 EEDAR 美콘솔 HW&SW 판매량 (6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첫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6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월넷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8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佛 Ubisoft, TV 셋톱박스용게임부상할것모바일게임업체 HeroCraft, 콘텐츠유통업체 End2End 와제휴이스라엘게임업체 GameGround, 410만달러규모투자유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6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월둘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4 중국게임시장동향 25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3 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저평가배경 CDC Games, 신규게임포털공개 The9, Blizzard 대상으로 1개월만에 3번째소송제기 Shanda, 中모바일콘텐츠사업자 Hurray 인수중국온라인게임순위 (6월첫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0 日아케이드게임산업, 혁신을통한위기타개책모색 Nintendo, 하드코어게이머본격공략 Namco Bandai, 글로벌시장진출박차 PSP Go 가격대둘러싼논란일어신형 PSP Go와 PSP-3000 비교분석日콘솔 HW&SW 판매량 (6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6 印 Games2Win, 자사게임불법복제방지솔루션도입두바이게임개발사 Vertex Animation, 액션게임개발중태국게임퍼블리셔, 불공정거래혐의로조사받아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6월둘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9 중남미최대게임쇼 EGS, 올 10월멕시코개최선불카드업체 paysafecard, 아르헨티나진출 Sony, 올하반기남미 3개국에 PS3 출시국내게임시장동향 42 국내포털, 수익다각화위해게임사업강화국내게임포털, 여름성수기겨냥한본격경쟁인기게임에피로도시스템을도입하는 5가지이유기능성게임활용한과학캠프개최 Blizzard, 배틀넷통합계정에 WoW 도통합국내온라인게임순위 (6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6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6월)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Apple, 3D게임기능강화시킨 iphone3gs 공개 Midway 채권단, 주식부정거래관련소송제기 MS, Xbox360용신규모션콘트롤러 Natal 공개 THQ, 강도높은구조조정으로위기극복가능성높여 Disney, 적극적인게임사업투자위해인수대상물색중 E Briefing 스마트폰게임, 2008년북미 / 유럽모바일게임매출의 15% 차지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률, 기대보다저조 NPD 美전체가구의 68% 가게임즐겨 ESA 평점과게임판매량은비례하지않아 EEDAR 美콘솔 HW&SW 판매량 (6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첫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6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월넷째주 ) 4

5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es Pilates 로경쟁에가세할전망 Wii Fit 은지난 2007 년 12월출시돼, 6월 23일현재 2,024 만장의판매고를기록 Wii Fit 이요가와균형감각을중시한데비해 EA는다소강도가높은서구식운동을소재로삼음 Electronic Arts(EA) 가자사최초의 Wii 전용피트니스게임 EA Sports Active 를지난 5월 22일 ( 북미판은 19일 ) 세계각국에출시했음 EA Sports Active 의 30-Day Challenge 는게이머들에게규칙적인운동프로그램을제공 EA 측은여성게이머를겨냥해관련 TV 광고방영시간을낮시간대로설정하고, Bob Greene, Alison Sweeny 등유명트레이너를광고및프로모션에기용 Sega 또한 Balance Board 등 Wii Fit용컨트롤러를지원, 게이머들에게올바른필라테스운동방법을제시하는필라테스게임 Daisy Fuentes Pilates 를올여름발매할예정개발에참여한 Daisy Fuentes( 前 MTV VJ, 쿠바태생의배우겸모델 ) 는필라테스관련 DVD도제작한바있음 Wii Fit 이상당한규모의여성들을게임세계에첫발을내딛게만들면서, 새로운블루오션을창출했다는점을감안해, Daisy Fuentes Pilates 도남성은물론이고여성과초보자의신체움직임까지폭넓게고려한것으로전해짐 Namco Bandai 역시 "Active Life: Extreme Challenge"(Wii 용 ) 를개발중이며, Activision 또한스케이트보드형모션컨트롤러를이용한 "Tony Hawk: Ride"(Xbox 360/PlayStation 3용 ) 를최근공개 피트니스게임의부상배경과전망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 Securities 의 Michael Pachter 애널리스트는 과거에 Konami 의 Dance Dance Revolution "(2001 년출시이후 1,100 만장이상판매 ) 을제외하고는운동게임으로부를만한것도드문데다 Wii Fit 이전에는크게성공을거둔타이틀도없었다 며, Wii Fit 의성공배경을설명 Nintendo 는 Wii Fit 에이어최근 DS 기반의건강관리게임 Personal Trainer: Walking 도선보였으나, 지난 6월 10일기준으로 7만장의판매고를기록하는그침 해당타이틀에는무선측정기 2 개가포함돼있으며게이머의운동량을그래프와통계로보여줌 5

6 Apple, 3D 게임기능강화시킨 iphone3gs 공개 iphone 3GS, 게임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 2~3배증가 Apple은기존 iphone보다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가 2~3배가량빨라진 iphone 3GS를지난 6월 8일샌프란시스코에서열린연례 Apple 개발자컨퍼런스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에서공개 iphone3gs 의외관디자인은기존 iphone 과비슷하나, 업그레이드된 3D 그래픽과 OpenGL ES2.0 표준의구현으로게임애플리케이션성능이향상됨게임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가두배가량향상되어, EA의 SimCity 게임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가이전보다 2.4배가량빨라짐이에따라이전까지구동속도가비교적떨어지던 3D 게임애플리케이션의개발이증가할것으로보이며, 국내에서는모바일게임업체 Com2us 가이미 3D 애플리케이션게임을준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IPhone 3.0 iphone 소프트웨어가 3.0으로업그레이드되면서멀티플레이게임과애플리케이션내유료결제도가능할전망 새로운 iphone 3.0은지난 6월 17일부로배포되며, iphone 2G, 3G의경우무료로, ipod Touch 의경우 $9.99 달러의비용을지불하고업그레이드할수있음 iphone 3.0( 기존최신버전은 2.2.1) 의등장으로블루투스환경이구축되면서기존 WiFi 보다속도가빠른멀티플레이게임을이용할수있을전망 iphone 3.0 소프트웨어에서제공하는기능 애플리케이션내구매 (in App purchase) 를통해게임내소액결제도가능할전망이나, 무료애플리케이션에서는소액결제시스템을이용할수없어, 전형적인부분유료화모델은지원하기어려울것으로보임이를이용하면음악게임의경우추가되는음악을구매시과거 App Store 를거쳐야했던것과달리, 바로게임내의스토어인터페이스를통해아이템을구입할수있음여기에서발생하는수익도기존유료애플리케이션과마찬가지로애플과개발자가 30:70 으로수익을배분 ( 신용카드결제수수료무료 ) iphone 3GS의등장으로고성능애플리케이션이용이보다수월해지면서, 개인개발자보다큰규모의게임회사들이 Appstore에서우위를점할것으로예상됨 6

7 Midway 채권단, 주식부정거래관련소송제기 Midway 채권단, Mark Thomas와의법적분쟁합의지난 2월파산한美게임업체 Midway의채권단은과거대주주였던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과그로부터파산직전주식을헐값에매입한 Mark Thomas를부정거래혐의로기소한데대해, 지난 6월 8일채권단이 Mark Thomas 측과합의안을도출한것으로알려짐 기업청산전문업체 MT Acquisition Holdings 의대표 Mark Thomas 는지난 2008년 11월 Midway 의대주주였던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 로부터실적이극도로악화된 Midway 의우선주의 87.2%(9,210 만주 ) 를 10만달러라는헐값에매입한바있으며, 이를계기로 Midway 주가가곤두박질치며결국지난 2월파산보호를신청한바있음 Midway 는 2008년기준으로 2억 4,000 만달러의부채를안고있으며, 1월중상환해야할 1억 5,000 만달러의부채를대부분상환하지못한것으로알려짐이번합의 (settlement) 에따라 Thomas 는 Midway 의자산처분금액가운데최대 500만달러를확보할수있는권리를획득했으며, 이는당초요구했던 7,000 만달러에비해훨씬낮지만 10 만달러라는매입금액에비해상당한이익을얻게될것으로전망됨 ( 단, Midway 가파산신청이후 Thomas 에게지불된일체의금액은예외 ) Midway 채권단의 Linda Dakin-Grimm 변호사는 이번합의에채권단이흡족한반응을보였다 고전하며, 향후의손해배상관련절차에도물꼬가트인셈 이라고평가한편, Midway 채권단은前대주주이자미국국장업체인 National Amusement, CBS, Viacom 등의주식을소유한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에대해기소한 부정거래및신용의무불이행혐의 에관해서는소송이진행중인것으로알려짐 Midway Games, 자산매각절차및일정확정 Midway는오는 6월 29일 4개의스튜디오를포함해자사의유럽및북미퍼블리싱사업부와 Mortal Kombat 관련타이틀, TNA 레슬링게임판권등을오는 7월 1일경매를통해처분할계획이라고밝힘 회사측은최근 경매를통한자산매각방침 (a stalking horse asset purchase agreement) 을밝혔는데, 지난 6월 2일관련법원으로부터해당경매에대한승인받은바있음경매닷새전인 6월 24일까지는매입희망업체들로부터자산일부또는전부에대한 인수제안 (binding offers) 도받게됨 7

8 Warner Bros. Entertainment 는현재까지 Midway 의미국내자산대부분 (Mortal Kombat 관련타이틀, Chicago 와 Seattle 소재개발스튜디오포함 ) 에대해 3,300 만달러를제시했으며그외의여러업체들도 Midway 자산에관심을보이고있는것으로전해짐 MS, Xbox360 용신규모션콘트롤러 Natal 공개 3D 인식모션콘트롤러 Natal 무선콘트롤러없이음성및동작으로 Xbox360을조작할수있는 Microsoft의콘트롤러 Project Natal 이지난 6월 2일부터사흘동안열린美게임전시회 E3에서공개됨 Project Natal 은 2개의카메라 (RGB, 적외선 ) 를이용하여게이머의신체를 3D로인식해스크린으로옮길수있을뿐아니라, 음성인식, 표정인식, 방크기까지인식할수있다고알려짐게이머는 Natal 을통해별도의 ( 유무선 ) 콘트롤러없이동작과음성만으로게임을즐기고, 게임메뉴를조작할수있음 TV 앞에서서주먹을뻗는실제동작을취하면게임속아바타가동일한동작을취해상대방과싸울수있는격투기게임, 허공에운전대를잡는자세로운전할수있는레이싱게임, 이외에도손을붓삼아그림을그리는게임, 축구등스포츠관련게임도소개됨이와관련해, MS는 3D 카메라업체인 3DV Systems를인수해관련기술을확보했고, 같은분야업체인 Prime Sense와도협력체계를구축한바있음 Natal 의가격과발매일에대해서는알려진바없으나, 개발자키트 (SDK) 는이미배포된상태 업계반응업계전문가들은 MS가신규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을내놓은이유를 2006년출시이후전세계적으로 5,000만대이상판매된 Nintendo Wii와경쟁하기위한것으로풀이함 한편, Nintendo 의한디자이너는 MS와 Sony가 게이머들을소파에서일으켜 TV 앞에서몸을움직이게하고모션콘트롤러를지원하는것 이 Nintendo 를위협하기보다는자신들이시도해온방향으로관련기술이움직이고있다면서오히려반가움을표시함 8

9 Sony 도 Nintendo Wii 를뛰어넘기위한방편으로스포츠, 격투, 사격게임등이가능한 PS3 용모션센서 콘트롤러를준비중이며, 이모션콘트롤러는 PlayStation Eye 카메라와함께 2010 년봄에출시될전망 THQ, 강도높은구조조정으로위기극복가능성높여 업계전문가, THQ에긍정적전망내놓아美투자은행 Janco Partners가글로벌게임업체 THQ의종목등급을 매수 (Buy) 로상향조정하며 THQ의 2008 회계연도의실적부진을만회할것으로전망 이는최근 THQ의강도높은구조조정과 2009 출시예정작인격투게임 UFC 2009 Undisputed 과슈팅게임 Red Faction: Guerrilla 이지난 6월초열린 E3에서좋은평가를받았기때문인것으로보임대부분의투자가들이 THQ가턴어라운드를달성하기위해 2009년 2개정도의성공작이필요하다는점에동의한다는점을감안하면, 이번 2개타이틀에대한긍정적인평가는 THQ 실적호전에대한전망을밝게하는요인임美시장조사업체인 EEDAR의애널리스트 Jesse Divnich는지난 6월 10일발행된월간판매실적브리핑자료를통해 THQ의발매예정타이틀 UFC 2009 Undisputed 와 Red Faction: Guerrilla 를높게평가하며 THQ의실적을긍정적으로전망함 EEDAR은두타이틀의 2009 회계연도 ( ~ ) 판매량에관해 UFC 2009 Undisputed 가 200만, Red Faction: Guerrilla 가 150만으로전망 THQ 구조조정 THQ는 2008 회계연도에 4억 3,100 만달러의손실을기록, 전세계직원의 24% 를감축하는등강도높은비용절감을통해 2억 2,000 만달러규모의현금을확보한바있음 THQ는장기적인수익을창출하기위해 양보다질 이라는기치아래기존의타이틀라인업을재정비해, 다수의타이틀보다퀄러티가높은소수의게임을출시하는전략으로선회 THQ는 2008 회계연도에재정상황이극도로악화되면서자사산하게임업체 Big Huge Games( 이하 BHG) 를美콘텐츠제작사 38 Studios 에매각하기로지난 3월결정한바있음 9

10 Disney, 적극적인게임사업투자위해인수대상물색중 Disney, 게임개발투자늘려 Walt Disney가외부콘텐츠보다자사영화를원작으로한게임개발에투자를늘린다고밝힘 Disney 게임사업부부사장 Graham Hopper는 2009 E3에서올해게임제작예산이 10% 이상증가했으며, 관련개발자고용및 M&A도적극모색할것이라고밝힘 Disney는 Xbox360과 Playstation3보다는판매량이높고이용자층이다양한 Nintendo Wii 및 DS용게임개발에역점을둘것이며, 경기침체를기회로적절한인수대상을물색할것이라고덧붙임 ( 구체적인인수기업은밝히지않음 ) Disney는과거게임업체들에게 IP를대여하고라이선스수익을얻어오던모델에서직접개발모델로전환하기시작함 Disney는과거 THQ를통해다수의게임을출시했으나, 올해에는 Up 과 Cars Race-O- Rama 단 2개만라이선스를발급한상태이며, 2010년개봉될 Toy Story 3 를원작으로한게임을개발하는등직접개발에본격적으로뛰어들고있는상황한편, Disney가지난 2006년합병한 Pixar의애니메이션 Toy Story, Finding Nemo 등은써드파티퍼블리셔인 THQ를통해발매된바있음 게임시장투자확대배경 Disney 등대형헐리우드영화사가게임산업에진출하고있는배경은게임시장의규모가영화시장을넘어설만큼성장했기때문이며, 이와관련하여 Disney의한중역은 게임개발과유통이회사내에서통합적으로이루어질때수익폭이더커진다 고밝힘 2008년美게임소프트웨어매출은전년대비 26% 상승한 110억달러로, 같은기간의북미전체 ( 미국과캐나다 ) 박스오피스매출 96억 3,000만달러를훨씬상회한것으로집계됐다. (Source: NPD Group, Box Office Mojo) 10

11 E Briefing E 개요및특징 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 E ~ 미국로스앤젤스 美 LA에서열린 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이하 E3) 주관사인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는 3일간 78개국에서 4만 1,000명의관람객과 Microsoft, Nintendo, Sony, EA, Activision Blizzard, Konami, THQ, Ubisoft, Namco Bandai 등 190여개의업체가참가하면서, 기존의위상을회복한것으로평가됨지난 2006년 400여개의참가업체와 6만여명의대규모참가인원등성황리에막을내렸던 E3는 2007년부터비즈니스중심형행사로방향을바꾸면서, E 에서는참가업체가 30여개에그치고, 관람객또한 7,000명에불과해위기설이대두된바있음 E3 2009의주요트렌드콘트롤러를활용한캐주얼게임강세 MS는게이머들의움직임을 3D 카메라로읽고게임속에전송하는 Project Natal 을, Sony는새로운 Eye Toy 와결합해 Motion Controller 를선보이며 Nintendo가이끌고있는캐주얼게임시장을공략할것으로보임한편, Nintendo는업그레이드된클래식콘트롤러를공개했으며, Wii의또다른주변기기로사용자의심박수등체내정보를단말기에송신해스트레스를관리할수있는 Vitality Sensor도선보임 Sony, 하반기공세가속 Sony는 'Uncharted2' 를시작으로, 'Massive Action Game (MAG)' 'God of War3' 'Heavy Rain' 'Gran Turismo5' 등약 15개독점게임을선보였으나, MS와 Nintendo는약 4~6개의독점타이틀을공개해 Sony에비해신규게임출시가저조높아진게임개발비용으로인해 Xbox360 게임다수가 PS3, PC 등의멀티플랫폼을선택했으며, MS Xbox 의거물급타이틀 Final Fantasy13 와 Tekken6 도멀티플랫폼으로변경된바있음 Nintendo 는신작라인업대신후속작또는기존시리즈게임 4개만을선보였으며, 이에해외언론들은 써드파티정책과게임수준의하락으로인해닌텐도게임을보기어려워졌다 며써드파티는사라지고 Nintendo 의라인업만남을지도모른다며우려를표명 11

12 휴대용콘솔게임, 성장주춤 Sony가 PSP Go! 라는새로운 PSP기종을소개하고 Little Big Planet PSP, Gran Turismo Mobile, Jak and Daxter 등의신작을선보이며콘솔게임분야에서두드러진모습을보임 MS는 June HD 라는휴대용멀티미디어기기를공개했으나현재까지알려진정보에의하면게임기능은거의없는것으로보이며, Nintendo 역시 Zelda 시리즈후속작을제외하면특별히 NDS 라인업을강화한것으로보기어려움 스마트폰게임, 2008 년북미 / 유럽모바일게임매출의 15% 차지 iphone, 2008년하반기북미지역매출 1억달성시장조사업체인 Screen Digest에따르면, Google Android, Nokia N-Gage, Apple iphone 등스마트폰플랫폼기반의게임매출이 2008년북미와유럽지역전체모바일매출의 15% 를차지한것으로분석됨 이통사포털을통한모바일게임매출은 2004년과 2005년에각각 50% 이상의성장을기록했으나, 2009년에는 7% 향상에그칠전망 iphone은 2008년하반기에만북미지역에서 1억달러의매출을기록하며모바일게임성장을견인 iphone 게임은북미모바일게임시장의 10% 를차지 iphone 게임성공요인으로는최신 HW, 대규모개발자커뮤니티, App Store를통한소비자직판방식등이꼽힘단, iphone은전체휴대단말출고량의 2% 에도미치지못함 12

13 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률, 기대보다저조 NPD 소비자들은게임구매시매장판매방식을선호하는것으로알려짐시장조사업체 NPD Group 조사결과소비자들은게임구매시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보다매장판매방식을선호하는것으로알려짐 응답자의 75% 는박스포장된게임을선호하며, 58% 는다운로드를받아본경험이한번도없는것으로나타남그러나다운로드구매경험이있는소비자중 77% 는매장판매방식못지않게만족한것으로응답함한편, NPD Group은온라인다운로드방식게임판매는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으며, 5년안에전체판매방식의 20% 를, 10년후에는 50% 를차지할것으로전망 2008년하반기 PC게임의경우 17% 가온라인다운로드방식으로판매되었으며, 이중 56% 는 Steam[PC게임다운로드서비스 ], Bigfishgames[ 캐주얼게임포탈 ], RealArcade[ 캐주얼게임포탈 ] 세개의사이트에서판매된것으로집계됨 2008~2009년사이에 Xbox Live Gold 계정은 24% 증가했고, 다운로드도 18% 증가하였다고발표함 Figure 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유저프로파일 다운로드무경험자 58% 박스포장된게임선호 75% 다운로드유경험자 42% 매장판매못지않게만족함 77% 42% 58% [ 출처 ] NPD Group,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3

14 美전체가구의 68% 가게임즐겨 ESA 여성게이머의비율이 43% 美게임협회 ESA는미국가정의 68% 가 PC나콘솔게임기로게임을즐기고있다고발표 평균게이머의연령은 35세이고, 여성게이머의비율은 43% 로나타났으며, 성인게이머는평균적으로 12년간게임을즐겨온것으로나타남콘솔게임기는전체가정의 42% 가보유하고있으며, 판매된게임타이틀의 45% 는 E등급 (6세이상 ) 인것으로나타났고, 학부모의 77% 가 자녀관리기능 (parental control) 기능에만족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4~14세어린이가있는가정중 26% 가콘솔게임기를보유하고있어평균보다는낮은것으로나타남 Figure 미국게이머프로파일 32% 68% 게임즐기는가정비율 68% 콘솔게임기보유 42% 여성게이머비율 43% 평균게이머연령 35세 성인게이머평균게임기간 12년 [ 출처 ] ES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평점과게임판매량은비례하지않아 EEDAR 게임평점과퍼블리셔의매출및운영이익은비례하지않는것으로나타남시장조사업체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EEDAR) 는최근 3년간퍼블리셔별상위 5개게임의평점과순매출, 운영이익을비교한결과, 평점이높은게임이라고해서판매량도많은것은아니라는것이밝혀짐 14

15 EA의경우지난 3년간평점이계속상승했지만, 지난 2008년 8억 2,700만달러규모의손실을기록했으며, THQ 또한지난 2008년평점이반등했음에도불구하고 3억 8,800만달러규모의손실을기록이에대해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 Securities 의애널리스트인 Michael Patcher 는 게임평점은평균치보다과도하게낮거나높은경우에만유의미하다 며, 그외의차이는미미하다고설명한편, Wii용하드코어게임인 Mad World 를출시한바있는 SEGA는게임이목표로한적절한타겟층에게도달했느냐여부에따라평점이달라질수있다며, 적절한타겟층에의한평가의중요성을강조이번조사는게임평점전문사이트 Metacritic의자료를바탕으로작성됨 Figure 퍼블리셔별상위 5 개게임평점평균 ( ) 및매출 & 운영이익 (2008) ,100 4,212 3,026 5, , ,000 15,000 10,000 5, ,000-10,000-15,000 0 Electronic Arts Activision Blizzard Nintendo THQ Ubisoft -20, 순매출운영이익 [ 출처 ] EEDAR,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16 美콘솔 HW&SW 판매량 (6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 ~6.13)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78, % 35,780,152 Wii Nintendo 84,750-3% 23,540,057 HW Xbox360 Microsoft 54,284 +5% 17,530,909 PlayStation 3 Sony 45,950 18% 8,733,795 PSP Sony 34,879 14% 16,933,188 PlayStation 2 Sony 34,231 3% 50,492,719 Prototype (X360) Activision Blizzard 216,914 신규 216,914 Prototype (PS3) Activision Blizzard 111,418 신규 111,418 Wii Fit (Wii) Nintendo 97,248-6% 8,458,062 SW Tiger Woods PGA Tour 10 (Wii) Electronic Arts 92,650 신규 92,650 EA Sports Active (Wii) Electronic Arts 92,327-27% 593,711 UFC 2009 Undisputed (X360) THQ 85,491-23% 707,512 Wii Sports (Wii) Nintendo 84,750-3% 23,540,057 Tiger Woods PGA Tour 10 (X360) Electronic Arts 76,305 신규 76,305 Tiger Woods PGA Tour 10 (PS3) Electronic Arts 53,577 신규 53,577 UFC 2009 Undisputed (PS3) THQ 52,105-18% 403,62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 ~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 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Real Deal Slots Adventure Board Phantom EFX 8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Fallout 3 Operation Anchorage&The Pitt RPG Bethesda Softworks [ 출처 ] NPD Group 16

17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6 월넷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70,744 2 Guild Wars NCsoft 28,507 3 Silkroad Online Joymax 20,942 4 Eve Online CCP 17,859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4,786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4,689 7 MapleStory Nexon 11,487 8 Warhammer Online EA games 11,381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10, Metin 2 SilverBirch Studio 10,182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 월넷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유료 무료 4 Texas Hold em Apple Card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Asphalt 4: Elite Racing Gameloft Racing Flick Fishing Freeverse Adventure Sully 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Sally s Spa Games Cafe Action imobsters 30 Favor Points FREE! Storm8 Adventure - 2 iracing PlayMesh Adventure - 3 Paper Toss Backflip Studios Action - 4 Most Addictive Game Free Charles Jamerlan Entertainment - 5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6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Lit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 7 2XL Supercross Lite 2XL Games Racing - 8 MotionX Dice MotionX Entertainment - 9 Rockstars Live Storm8 Music - [ 출처 ] Apple.com 10 Unblock Me FREE Kiragames Board - 17

18 유럽게임시장동향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佛 Ubisoft, TV 셋톱박스용게임부상할것모바일게임업체 HeroCraft, 콘텐츠유통업체 End2End 와제휴이스라엘게임업체 GameGround, 410만달러규모투자유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6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월둘째주 ) 18

19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승인을받을수있도록추진중인것으로알려짐법안이통과될경우, 독일게이머는폭력성이심한게임을구매할수없게될뿐아니라독일게임개발사 Crtyek 등폭력적인게임을제작해온게임업체들은폭력게임의개발을아웃소싱하거나개발스튜디오를다른나라로옮겨야함각주총리들은지난 3월 11일독일남부의 Stuttgart 근교의 Winnenden에위치한학교 Albertville에서 15명의사상자를낸총기난사사건과같은사고를미연에방지하기위해서는이같은법안을추진해야한다며법안의당위성을강조독일경찰연합 (DPolG) 역시폭력적인게임의악영향을우려하며자국내에서폭력게임이근절되어야한다고주장한바있음 佛 Ubisoft, TV 셋톱박스용게임부상할것 TV용셋톱박스, 높은접근성바탕으로차기게임플랫폼으로부상할것프랑스게임업체 Ubisoft의 CEO인 Yves Guillemo는지난 5월 28일 1/4분기실적컨퍼런스콜에서게이머들은앞으로콘솔게임기뿐아니라 TV와연결한다양한셋톱박스로게임을즐길것으로전망 Yves Guillemo는기술의발전으로 곳곳에서나타날차세대콘솔을준비할때 이며, 특히 TV에연결된셋톱박스가높은접근성을무기로게이머확보에유리한입지를확보해, 기존의 3개콘솔플랫폼업체외에셋톱박스를활용한신규게임기가출시될것으로전망그는덧붙여 " 차세대콘솔이언제발매될지는미지수이나, 앞으로수년내출시를목표로개발중인콘솔이다수있으며, Ubisoft 에서도관련된몇가지작업을진행중 " 이라고밝힘그는 "Wii의 Wiimote, Nintendo DS의스타일러스펜처럼, 앞으로도인터페이스측면의혁신이이루어질것이며, 이는콘솔뿐아니라다른셋톱박스에도해당될것 " 이므로, " 미래에는이러한셋톱박스로도게임을즐기게될것 " 이라고전망 19

20 Apple의셋톱박스용게임기출시가능성시사 Guillemo는 Apple이 iphone에서멈추지않을것 이라며, 셋톱박스용게임기를출시할유력한후보로서 Apple을지목 Apple의 Greg Joswiak 부사장은 iphone은현재 DS와 PSP를합친것보다훨씬많은게임타이틀을보유하고있다 고밝혔으며, 실제로현재 1,500여종의타이틀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前 EA의임원이었던 Neil Young은 iphone용게임의가능성에매료돼 iphone 전용게임개발사인 Ngmoco를설립했으며, iphone이 Sony와 Nintendo의휴대용게임기에필적할만한플랫폼이될것 이라고기대감을나타낸바있음 모바일게임업체 HeroCraft, 콘텐츠유통업체 End2End 와제휴 HeroCraft, 제휴통해신규이용자확보러시아모바일게임개발사 HeroCraft가모바일콘텐츠유통업체 End2End와전략적제휴관계를맺는다고지난 4월 22일발표함 HeroCraft는자사모바일게임을가능한많은사람들에게전달하기원해새로운유통망을물색해왔으며, 이번제휴를통해 End2End가제휴를맺고있는전세계이통사포털사이트에서 HeroCraft의게임을제공할수있게됨 HeroCraft의유명모바일게임으로는 Postal Babes, High Speed 3D, Eurofighter 이있으며, 2007년삼성게임개발콘테스트와 2008년러시아모바일 VAS 컨퍼런스의최고모바일게임부문에서수상한바있음 제휴배경 End2End의한관계자는 HeroCraft가동유럽각지역의언어로게임을제공할수있는능력을높게샀기때문에 HeroCraft를 End2End의포트폴리오에추가한것으로알려짐 End2End는자사모바일콘텐츠전략을 글로벌우수브랜드를제공하는것뿐만아니라콘텐츠의내용을각지역의언어, 문화, 종교를고려해제공하는것 이라고밝힘 20

21 룩셈부르크의모바일솔루션업체 Mach 의자회사 End2End 는 EA mobile, Gameloft 등 100 여개의모바일콘텐츠업체의콘텐츠를 Vodafone, T-Mobile 등에공급해온모바일 콘텐츠퍼블리셔임 이스라엘게임업체 GameGround, 410 만달러규모투자유치 이스라엘게임업체, 410만달러투자유치기존게임은물론앞으로출시될게임들까지제공할수있는 PC 및 Mac 기반에이전트를제작중인것으로알려진이스라엘게임업체 GameGround 가글로벌벤처투자업체인 Sequoia Capital 을통해 410만달러의자금을투자받은것으로알려짐 GameGround는엔젤투자자 (Angel Investor) 와창업자로부터 200만달러의투자를받은바있음 GameGround는 GameGround는前 Blizzard 글로벌개발사업부부사장 Itzik Ben-Bassat, 온라인갬블링사이트 888.com의창업자 Guy Margolin, 前 MTV 이사이자이스라엘국무총리아들인 Shaul Olmert가지난 2007년공동창업한게임업체 GameGround는현재 모든온라인게임을한번에이용할수있는신개념개인전용게임센터 라는컨셉의공식사이트를개발중이나, 아직알파단계로비공개베타서비스를준비중이사이트는게임플레이분석및개인성적통계를제공할예정이며, 이러한서비스는 Valve의 'Steam', MTV의 'Xfire', Stardock의 'Impulse', EA의 'Rupture' 도제공하고있음

22 유럽콘솔 HW 판매량 (6 월둘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6.7~6.13)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12,294 5,619 17, ,910 2 Wii 77,400 5,031 11,350 93,781 3 Xbox360 39,046 3,679 6,700 49,425 4 PS3 31,638 2,848 9,908 44,394 5 PSP 27,852 2,495 7, PS2 8, ,746 13,623 [ 출처 ] VG Chartz 22

23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 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 ) ( ) ( ) 1 The Sims 3 (PC) Wii Fit (Wii) Pokemon Platinum (DS) 2 Red Faction: Guerrilla (X360) Mario Kart Wii (Wii) UFC 2009: Undisputed (PS3) 3 EA Sports Active (Wii) Naruto: Ultimate Ninja 4 (PS2) Wii Fit (Wii) 4 Wii Fit (wii) Mario Kart DS (DS) UFC 2009: Undisputed (X360) 5 UFC 2009: Undisputed (X360) New Super Mario Bros. (DS) Mario Kart Wii (Wii) 6 Infamous (PS3) Brain Training (DS)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7 Pokemon Platinum (DS) PES 2009 (PS2) Virtua Tennis 2009 (PS3) 8 UFC 2009: Disputed (PS3) Mario Power Tennis (Wii) EA Sports Active (Wii) 9 Red Faction: Guerrilla (PS3) Animal Crossing Wild World (DS) Wii Play (Wii) 10 Guitar Hero: Metallica (X360) PES 2009 (PS3) Sports Island 2 (Wii) 순위 스페인이탈리아러시아 (5.1~5.31) (5.4~5.10) (6.15) 1 Pokemon Platino (DS) Mario Kart Wii (Wii) Sims 3 2 Wii Fit (Wii) Wii Fit (Wii) Sims 3 (Collection Edition) 3 Wii Play (Wii) Wii Play (Wii) World of Warcraft 4 Mario Kart (Wii) Naruto Shippuden Ultimate Ninja 4 (PS2) Crysis Warhead 5 Pro Evolution Soccer 2009 (PS3) Mario Power Tennis (Wii) Grand Theft Auto IV 6 Virtua Tennis 2009 (PS3) Mario Kart DS (DS) Crysis 7 El Professor Layton Y La Villa Misteriosa (DS) PES 2009 (PS2) 8 FIFA 09 (PSP) New Super Mario Bros. (DS) 9 Pro Evolution Soccer 2009 Platinum (PS2) Brain Training (DS) FIFA 09 Need for Speed Undercover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 (addition) X-men Origins: Wolverine 10 FIFA 09 (PS3) Empire Total War (PS3)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를제외한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3

24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저평가배경 CDC Games, 신규게임포털공개 The9, Blizzard 대상으로 1개월만에 3번째소송제기 Shanda, 中모바일콘텐츠사업자 Hurray 인수중국온라인게임순위 (6월첫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日아케이드게임산업, 혁신을통한위기타개책모색 Nintendo, 하드코어게이머본격공략 Namco Bandai, 글로벌시장진출박차 PSP Go 가격대둘러싼논란일어신형 PSP Go와 PSP-3000 비교분석日콘솔 HW&SW 판매량 (6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印 Games2Win, 자사게임불법복제방지솔루션도입두바이게임개발사 Vertex Animation, 액션게임개발중태국게임퍼블리셔, 불공정거래혐의로조사받아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6월둘째주 ) 24

25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저평가배경 주당순이익높아짐에도불구하고, 주가수익률은낮아져 Shanda, NetEase, The9 과같은주요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주당순이익 (EPS) 이높아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 자산가치에대한지표를나타내는주가수익률 (PER) 은낮아지는것으로나타나중국온라인게임업체주식에대한저평가경향이심화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 각게임사들의상장당시주가수익률과최근수익률을보면, Shanda 는 배에서 배로, NetEase 는 배에서 배로, The9은 배에서 3.63배로하락반면, 주당순이익의경우, Shanda 는 0.98에서 2.64로, NetEase 는 0.30에서 1.81로, The9은 0.11에서 3.67로증가 저평가배경수익성이높아지고있는반면, 주가수익률이낮아지고있는배경으로는크게온라인게임산업에대한전망이예전보다부정적이라는점과투자자들의불안감이크다는점이꼽히고있음 우선지난 2005년에전년대비 475% 의기록적인성장을구가했던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성장률은 40% 대로낮아진상황인데다, 월가의투자자들이콘솔게임과달리하나의대작게임으로오랜기간동안매출을발생시키는온라인게임산업의속성을기회로보기보다는리스크로인식한다는점이그원인으로지적되고있음또다른원인으로는중국정부의온라인게임에관한규제가예측불가능해, 산업의장기적인전망을하기어려워다른산업과동일한수준의투자를하기어렵다는투자자들의인식이보편화되고있는점이꼽히고있음일각에서는주당순이익과주가수익률이반비례하는현상을두고, 현재중국온라인게임업체가저평가된것으로판단하기는이르다고지적보통주가수익률이낮아지는것은순이익이증가함에도불구하고투자자들이높은가격에주식을매입하지않아서발생하며, 이는기존에비해위험도가높아졌거나, 향후산업의성장률이저하되는경우에발생중국온라인게임산업의경우, 위와같은산업의성장률둔화와규제정책에따른위험요인이상존해, 실제로저평가가됐다고단정하기는어려운것으로분석됨 25

26 Chart NetEase, Shanda, The9 의 EPS 및 PER 추이 (2004~2008) EPS( 주당순이익 ) PER( 주가수익률 ) NetEase EPS NetEase PER EPS( 주당순이익 ) PER( 주가수익률 ) Shanda EPS Shanda PER EPS( 주당순이익 ) PER( 주가수익률 ) The9 EPS The9 PER [ 출처 ] 경향게임스,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 주당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 은기업이벌어들인순이익을총발행주식수로나눈것 (= 순이익 / 총주식수 ) 으로기업의수익성을나타내는지표의일종 26

27 * 주가수익률 (PER: Price Earning Ratio) 은현재주가가 1 년동안 1 주당벌어들인순이익 (EPS) 의몇배인지를나타내거나, 현재시가총액 ( 현재주가 * 주식수 ) 이지난 1 년간의당기순이익 ( 주식수 * 주당순이익 (EPS)) 의몇배인지를나타내는지표로자산가치를평가할때사용. 예를들어, PER 가 10 인특정업체를인수할경우, ( 해당 PER 가 10 년간유지된다는가정하에 ) 투자자금을회수하기위해서는 10 년이소요된다고할수있음 CDC Games, 신규게임포털공개 CDC Games, 게임포털통합中온라인게임업체 CDC Games는지난 6월 4일 '2009년온라인게임출시및커뮤니티방향전략 에대해발표하고, 새로단장한게임포털사이트를공개 새단장한게임포털에서는홈페이지구조변경과유저통합을통해게이머의편의성을강화했으며, 또한 2009년초부터진행해온산하 17game 과상해광통에서퍼블리싱하는게임의통합작업을완료해새로운게임포털에통합이로인해게이머는현재서비스중인 Special Force, Shaiya, Lunia 등의다양한온라인게임을별도의가입절차없이즐길수있게됨이외에도통합된플랫폼을통해향후신규온라인게임출시주기를단축시킬계획이라고밝힘 CDC Games 서비스표준화 CDC Games는 ISO9001 표준에맞는 ' 고객서비스센터 ' 를설립해그룹산하의게임서비스를표준화했으며, 게임카드의유통및충전시스템을통합하고 CDC머니지불시스템을새로선보임 CDC Games 는 2008년초부터지난 1년간통합충전카드출시, 서비스표준화, 통합플랫폼화, 커뮤니티사이트오픈에이르기까지통합서비스를준비해옴 The9, Blizzard 대상으로 1 개월만에 3 번째소송제기 The9, 저작권침해혐의 로 Blizzard 고소 The9은지난 6월 8일서비스공식종료에앞서, 지난 5월 25일 자산손실 과 상업적인비방 혐의로 Blizzard 를제소했으며, 이에따라각각에대한심리가 6월 18일상해푸동지방법원과상해최고인민재판법원에서진행될예정 27

28 The9은지난 6월 2일, 소프트웨어저작권침해 명목으로 Blizzard 를제소했으며, 이는오는 7 월 8일최고인민재판법원에서진행될예정한편, 자산손실 에관련해서는서비스업체변경과무관하게 Blizzard 소속직원이 The9의서버 2대를고장냈다는이유로기소한것으로알려짐 기소배경및전망이처럼 The9이 Blizzard 에대해소송을제기한배경은분명치않지만, 자국업체와법정분쟁에돌입한외산게임 WoW 를주무당국인신문출판총서 (GAPP: General Administration of Press and Publication) 가분쟁이진행되고있는상황에서허가해줄가능성은낮을것으로전망 비슷한사례로 EA는자사의초기퍼블리셔였던 Tian Yue Network 로부터지난 2008 년 3월 200만달러규모의소송을제기당한바있으며, 그결과최종판결이내려진지난 2008 년 12월로부터 3개월이지난 2009 년 3월에서야중국내 EA 게임 FIFA Online 2 에대한허가는내려진바있음당시 EA의중국퍼블리셔였던 The9은 Blizzard 를향해같은카드를꺼내들고, 서비스지연을유도하고있는상황물론, 친정부성향으로알려진 NetEase 의협상력과 The9이소송을제기한실제내용의심각성에따라서 EA의전철을밟는지여부가갈릴것으로보임그러나기존의계약을깨고 The9과중복계약을맺어소송을제기당한 EA와정상적인재계약일정에따라파트너사를교체한 Blizzard 는근본적으로달라, EA와같은정도의제재를당하지않을것으로전망됨그만큼소송이빠르게진행되겠지만, 주요애널리스트들은최소 1달 ~3달정도의허가지연이있을것으로전망하고있음 Shanda, 中모바일콘텐츠사업자 Hurray 인수 Shanda, Hurray 주식 51% 매입 中온라인게임업체 Shanda Interactive Entertainment Limited( 이하 Shanda) 가中무선 서비스업체 Hurray Holdings 의지분 51% 를매입한것으로지난 6 월 10 일알려짐 28

29 Shanda 는 Hurray Holdings 의주식 51% 가량을 4,620 만달러 ( 주당 0.04 달러 ) 에 매입했으며, 이소식이알려지자 Hurray 의주식은 상승해 52 주만에최고를 기록했으나 Shanda 의주가는 0.62 달러하락함 인수배경모바일콘텐츠사업자인 Hurray를인수한것은 Shanda가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성장하기위한전략의일환으로풀이됨 中온라인게임업체 Shanda 는지난해온라인문학작품을출판에초점을맞춘사업부문 Shanda Literature 를설립하고, 지난 5월 25일에는자사의온라인게임사업부인 Shanda Games를 NASDAQ 에분리상장하기로결정하는등특정사업에의존하기보다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부상하기위한포트폴리오구성에주력하는행보를보여왔음 Hurray는 2007년에 4200만달러의손실을기록했으며, 2008년에는 1,200만달러, 2009년 1/4분기에는 210만달러의손실을기록해실적이좋지않았음 Shanda는 4년전에 Hurray와주식매입관련협상을벌인적이있으나결렬된바있으며, 이번매매에서는 Hurray의업무실적악화로 4년전주가의 1/3에못미치는금액으로주식협상이이루어짐 Hurray는벨소리와바탕화면판매를시작으로아티스트개발과음악사업에발을들여놓으며사업영역을다각화함 중국온라인게임순위 (6 월첫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6 월 5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10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 출처 ] ICM Data 29

30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아케이드게임산업, 혁신을통한위기타개책모색 아케이드게임시장의위기日게임업체 TAITO 의아케이드게임 Space Invader 등장이래, 일본아케이드게임이용가격은물가상승에도불구하고 100엔 ( 약 1,300 원 ) 에계속머무는현상을보여온데다, PlayStation, Xbox와같은고퀄러티의게임이나 Wii와같은체감형게임을제공하는콘솔이발전하면서일본아케이드게임시장은크게위축됨 타개책 1: 카드시스템도입 2000년도초, 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에서는자신의게임기록을누적해서기록할수있는카드시스템을도입하면서변화가일어나기시작 콘솔게임처럼자신의기록을쌓아가는카드시스템의도입을통해, 게이머들은다른게이머들과기록경쟁을할수있게됐고, 결과적으로아케이드게임센터를새로운 ' 커뮤니케이션 ' 의장으로변모하면서게이머들이게임을보다오랜시간할수있도록유도하는효과를유발시킴 'virtual fighter4' 와 'tekken5' 등격투게임과레이싱게임 'intial D' 등의게임이인기를얻음 2002년에 Sega에서발매한 ' World Club Champion Football ( 이하 WCCF) 은한게임당 300엔임에도불구하고, 선수카드를이용한대전방식을이용하면서큰인기를얻음게이머들은선수카드를얻기위해서게임을더많이하게됐고, 불필요한카드와필요한카드를교환하는카드교환이유행하면서게임센터내에서커뮤니케이션이활발해짐이같은게임센터내커뮤니티의강화경향으로인해게이머들이대규모게임센터를선호하면서, 소규모게임센터가사양세에접어드는요인으로작용 타개책 2: 게임센터네트워크화일본전국의게임센터를네트워크로묶는시스템이구축되면서, 어느게임센터에서게임을하든 LAN으로연결되어전국대결이가능해짐 일본전국의게임센터를네트워크로연결하는 All.net 시스템을통해서 일정시간기록이없으면데이터가날아가는방식 을채택함으로써, 지속적인유인요인을제공 30

31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지가는 TV 프로그램구조를띄는 Konami 의 'Quiz Magic Academy' 시리즈는퀴즈문제를꾸준하게업데이트하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4: 대형화및 MMORPG 형태로진화일본아케이드게임이대형화되는한편, 여러명이한꺼번에게임을할수있는형태로변화하고있음 지난해부터큰인기를얻고있는 ' 건담전장의반 ( 戦場の絆 )' 은 180도화면과음성채팅기능지원하는대형기기의콕핏 ( 운전석 ) 에직접게이머가들어가게임을할수있으며, 전국네트워크로대전가능 Sega가지난 4월에발표한 Shining Force Cross 는최대 4인까지동시에플레이가가능한전국온라인협력게임으로게이머들끼리협력해보스를잡는게임 [ 출처 ] 게임동아, Nintendo, 하드코어게이머본격공략 The Conduit, Tiger Woods 를통해공략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CEO인 Reggie Fils-Aime는 IT전문매체인지난 6월 5일 C-Net과의인터뷰를통해향후캐주얼게이머뿐아니라하드코어게이머공략에본격적으로나설것이라고밝힘 Nintendo는하드코어슈팅게임 The Conduit 와 Wii MotionPlus를활용한 'Tiger Woods' 등의게임을선보여하드코어게이머의관심을유도할것으로보임 6월초 E3에서공개된 Super Mario Galaxy 2 또한기존캐주얼게이머보다하드코어게이머를염두에둔타이틀이라고밝힌바있음 31

32 Nintendo는 'The Conduit', 'Dead Space Extraction' 등온라인멀티플레이를지원하는하드코어슈팅게임이 Xbox360의유사게임 'Halo' 못지않은인기를누릴수있다고자신하며, 일단하드코어게이머가 Wii를구매하면 'Mario Kart' 나 'Wii Fit Plus' 등의 Wii의다른게임에도흥미를느낄것이라고기대함 하드코어게이머공략배경과 Nintendo의전략 Fils-Aime는자사전략을단기적, 중기적, 장기적으로나눠신규게이머확보에나설것이라고밝히며, 하드코어게임공략이가장우선순위가높음을시사 단기전략으로는자사게임에대해편견을갖고있는하드코어게이머를확보하는것을목표로함중기적으로는 Wii에관심이있으나원하는게임을찾지못한게이머에게다양한신작타이틀및진화된무선콘트롤러를제공해자사게이머로확보하는것을목표로함장기적목표로는게임을즐기지않으며관심도없다고답한사람을자사게이머로끌어들이는것을목표로삼음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에따르면, 지난 3월발매한 Nintendo DS용 Grand Theft Auto (GTA) 시리즈 Chinatown Wars 의 4월판매량이 7만 4,000대로집계되어출시첫달판매량 8만 9,000장과비슷한수준의성적을보이며, 스테디셀러로서성공가능성을엿보임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의애널리스트 Michael Pachter는 GTA: Chinatown Wars 의첫달판매량을 45만장으로예상했으며, 리서치업체 EEDAR의애널리스트 Jesse Divnich는 20만장으로예상하는등전문가의의견은대체적으로낙관적이었으나, 해당타이틀의첫달판매량은 8만 9,000장에그침비교적안정세를보인 DS용 GTA 의두달째성적이 Wii의스테디셀러형판매모델과유사해앞으로의판매성적도기대된다는의견이있는한편, 4월에열린 Best Buy의할인행사영향이라는의견도존재 32

33 Namco Bandai, 글로벌시장진출박차 전세계게이머확보에나선日 Namco Bandai 日 Namco Bandai가일본에서의성공에안주하지않고글로벌시장진출에초점을맞출것이라고지난 6월 5일밝힘 Namco Bandai 는美콘솔게임시장을겨냥해올해말자사게임 Tekken6 출시할계획이며, 올해 3/4분기출시로예정된 PSP용격투게임 Soul Calibur: Broken Destiny 에는 SCE Studios Santa Monica 의유명게임 God of War 의주요캐릭터인 Kratos 도등장해미국게이머에게좀더친숙하게다가갈전망 Namco 는英게임개발사 Volatile Games 등을게임제작에합류시켜서양게이머의취향을겨냥한게임을개발할계획 2005년 Namco와 Bandai의합병이후 Namco Bandai Holdings U.S.A가공식적으로출범됐으며, 지난 2008년에는 Namco가서양게이머의취향을고려한게임을만들기위한게임타이틀 Surge 를출시한바있음 Bandai Namco, 유럽퍼블리싱확장 Bandai Namco는유럽지역게임퍼블리싱사업확장을위해 Atari Europe SAS의합병을추진할계획인것으로지난 5월 17일알려짐 지난 2008년, Namco 는 Atari Europe SAS의지분 34% 를사들인바있으며, 나머지지분 66% 는 6월내에 Atari 의모회사 Infogrames 로부터사들일계획이같은행보는기존에 Bandai Namco가장기적으로글로벌사업강화를위해위탁판매방식으로외부파트너업체와제휴를맺었던것과달리, 직접판매영업망구축에나선것이어서주목을받고있음 33

34 PSP Go 가격대둘러싼논란일어 250달러의 PSP Go 가격지나치게비싸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 의애널리스트 Michael Pachter 는 249 달러로결정된 PSP Go의가격이원가에비해지나치게높다고주장함 Patcher 는 169달러에판매되고있는 PSP-3000 시리즈보다원가가낮은데다, 229달러에판매되고있는 8GB ipod Touch 가제공하는 App Store 나 itunes 와같은콘텐츠서비스기능도열악해가격이이처럼높을이유가없다고주장 SCEE, PSP Go 가격책정에만족 Sony Computer Entertainment Europe( 이하 SCEE) 의한중역은유럽인들이가격에민감하지않다고밝히며, PSP Go의가격이판매에악영향을끼치지는않을것이라고언급함 SCEE의중역 Andrew House 는유럽이다른지역보다가격민감도가높지않고, 가격보다는사려고하는제품의생명주기와가치를더중요시여긴다고전하며, 책정된 PSP Go의가격에자신감을표함유럽에서 PSP Go의가격은 250유로로책정됨 신형 PSP Go 와 PSP-3000 비교분석 신형 PSP Go와 PSP-3000 사양비교분석 E3 2009에서발표한신형 PSP Go가 PSP-3000에비해작고가벼워졌지만실질적인변화는크지않은것으로나타남 PSP Go의외관상특징은 PSP-3000에비해크기가줄어들었고, 무게도 20% 가량줄어들어외투주머니등에쉽게들어갈정도로작아짐화면이작아진대신밝기가 40% 증가하여가독성이높아졌으며, 조작버튼을슬라이드형으로분리, 하단에넣을수있도록하였음 Sony는 PSP-3000을계속판매한다고발표, PSP Go가 PSP-3000을대체하는후속모델은아니라는입장을보임 34

35 UMD 대신플래시메모리채용, Bluetooth 2.0 탑재, 향상된멀티미디어기능등으로 기존유저층을유지하면서점차다운로드형콘텐츠유통모델을확산시키고, 대중적인 유저층을확보하려는전략으로평가됨 [ 출처 ] 디스이즈게임, Table 신형 PSP Go 와 PSP-3000 비교 항목 PSP Go PSP-3000 크기 128 x 16.5 x 69 mm x 18.6 x 71.4 mm 무게 158 g 189 g CPU PSP CPU (1~333MHz) 메인메모리 64MB 액정크기 3.8인치 4.3인치 해상도 480 x 272 (1,677만색상 ) 사운드 내장스테레오스피커 내장드라이브 16GB 플래시메모리 재생전용 UMD 드라이브 무선연결 Wi-Fi + Bluetooth 2.0 Wi-Fi 가격 $ $ [ 출처 ] 디스이즈게임, 스트라베이스재구성 日콘솔 HW&SW 판매량 (6 월첫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6.7)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35,189 PSP - Sony 28,342 Wii - Nintendo 13,426 HW PS3 - Sony 8,363 Xbox360 - Microsoft 5,878 PS2 - Sony 4,573 DS Lite - Nintendo 4,247 Kingdom Hearts: 358/2 Days RPG Square Enix 94,588 Gyakuten Kenji Adventure Capcom 34,684 Arc Rise Fantasia RPG Marvelous 28,044 Shin Sangoku Musou 5 Empires Action Koei 24,800 SW Sloane and MacHale s Mysterious Story Puzzle Level Five 20,354 Evangelion: Jo Action Namco Bandai 19,713 Monster Hunter Portable 2G (PSP) RPG Capcom 12,892 Wii Fit (Wii) Sports Nintendo 10,974 Yuusha 30 RPG Marvelous 10,894 Pokkemon Mystery Dungeon RPG Pokemon 9,084 [ 출처 ] Famitsu 35

36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印 Games2Win, 자사게임불법복제방지솔루션도입 게임내광고이용한불법복제방지기술 Inviziads 도입인도게임업체 Games2Win은게임불법복제를예방하기위해자사독점기술 Inviziads를도입한다고밝혔으며, 이솔루션을통해외부사이트로스크랩된게임의추적이가능하다고전함 Inviziads 는자사홈페이지내에서게임이용시광고가나타나지않지만외부사이트에서자사게임을이용하게되면게임시작전에 15초가량의광고를시청하도록하는시스템 Games2Win 의한관계자는 Inviziads 를통해상업광고가아닌 불법복제마케팅, 즉, 게임이재미있었다면자사홈페이지를방문하는게더좋습니다. 라는자사홈페이지광고를선보일것이라고전함스크랩된콘텐츠추적이가능하게되면서, 수익증가뿐아니라홈페이지이용트래픽도증가할것으로전망됨 Games2Win 는자사홈페이지에약 290개게임을제공하고있으나, 이게임들이중국, 동유럽, 라틴아메리카, 미국, EU 국가등의 4,000 여개사이트에스크랩된것으로나타남 게임내광고솔루션을통한수익창출 Inviziads 이외에도, 몇몇게임업체가 MochiAds, Gamejacket 등의온라인게임내광고솔루션을도입하고있음 300 여개의게임을보유한 7Seas Technologies 는 MochiAds 의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와광고를결합해, 외부사이트로스크랩된게임이스트리밍될때마다수익을얻고있음한편, 온라인게임포털사이트 Zapak Digital은이러한불법복제예방솔루션으로큰수익을얻기보다트래픽증가를기대하는실정스크랩은보통작은사이트에서일어나기때문에게임을스크랩한사이트의 CPM(1,000 회노출당비용이 ) 이대부분낮아서게임개발투자비용을회수하는데는역부족이라는입장 Zapak 은외부사이트에서스크랩된게임을이용하는플레이어는 5,000 만명이나, 월수익이 40,000 달러에지나지않아, 스크랩된게임의수익보다자사브랜드를상기시키고트래픽을모으는수단으로활용한다고전함

37 두바이게임개발사 Vertex Animation, 액션게임개발중 Vertex Animation, 액션게임 Timeless 개발아랍에미레이트의게임개발사 Vertex Animation 가차세대액션모험게임 Timeless: Chronicles of Atlantis 을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이게임의배경은무슬림지배하의 8세기경의스페인마을부터현대시대의두바이까지시간적, 장소적배경이다양해중동의문화와역사등을포착할수있을것으로기대현재일부작업을아웃소싱한것외에는대부분은 Vertex Animation 에서제작되고있으며, PC와차세대콘솔인 Xbox360, Playstation3 용으로 2010년결발매될예정 Vertex Studios 가글로벌투자업체 Intel Capital 의투자를받게되면서재정적인도움뿐아니라, Intel의그래픽기술등게임개발에실질적인도움도받게될것으로보임 Afkar Media 시리아게임개발사 Afkar Media는이슬람기원과중동문화에다룬게임 Quarish 를발표한바있으며, 이는아랍최초의 3D 실시간전략게임 (RTS) 임 Quarish 는기원전 590년부터아라비아사막에서이슬람의기원을쫓는게임으로 2005년제작, 2006년퍼블리싱됨 Afkar Media는지난몇년동안중동게임개발자로왕성한활동을펼치고있는 Radwan Kasmiya로유명한미디어업체 태국게임퍼블리셔, 불공정거래혐의로조사받아 게임퍼블리셔, 비인기게임끼워팔기강요태국의온라인게임퍼블리셔가인터넷카페들에게자사인기게임과함께비인기게임구매를강요한혐의로 공정거래법 (Trade Competition Act) 위반여부에대한조사받을예정임 태국온라인게임카페들은게임퍼블리셔가비인기게임을인기게임의판권에끼워팔아비인기게임의구매를강요했으며, 이를거부하면인기게임의판권의거래를거부하는방법으로자신들의경제적이익을빼앗았다고상무부 (Commerce Ministry) 에소송을제기함 37

38 이에상무부는독점거래금지법위반및공정거래시행에대한위반여부를조사 할것이라고밝혔으며, 현행법에따르면이조항을어길시최대 3 년의징역형과 6 백만바트 (2 억 2,632 만원 ) 의벌금형을받을수있음 Asiasoft Corporation 와 NC True 동남아시아지역의선두퍼블리셔 Asiasoft Corporation와 NC True가주요조사대상이될것으로보임 태국온라인게임업체 Asiasoft 는유명게임 Yulgang, Raknarok, Dekaron, Granado Espada, Furinkazan, Maple Story, Sudden Attack 등을서비스하고있음 Lineage II, Guild Wars, CMR, Racing, Point Blank 등의게임을제공하고있는 NC True 는 NCSoft( 지분율 49%) 와태국의 True Corporation Public Company Limited( 지분율 51%) 의자본으로구성된합작법인으로 2004 년 7월설립됨 (True 는 1990년태국의기간통신사업자로출발, 지속적인성장을해온태국최대규모의종합정보통신업체 )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6 월둘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6.8~6.14) (6.8~6.14) 1 The Sims 3 (PC) The Sims 3 (PC) 2 Wii Fit (Wii) Infamous (PS3) 3 Prototype (X360) Wii Fit (Wii) 4 Infamous (PS3) Prototype (X360) 5 Wii Play (Wii) Wii Play (Wii) 6 Prototype (PS3) Prototype (PS3) 7 EA Sports Active (Wii) UFC 2009 Undisputed (PS3) 8 Pokemon Platinum (DS) The Sims 2 (PC) 9 Mario Kart Wii (Wii) Pokemon Platinum (DS) 10 Rhythm Heaven (DS) Red Faction Guerrilla (X360)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8

39 중남미게임시장동향 중남미최대게임쇼 EGS, 올 10 월멕시코개최 선불카드업체 paysafecard, 아르헨티나진출 Sony, 올하반기남미 3 개국에 PS3 출시 39

40 중남미최대게임쇼 EGS, 올 10 월멕시코개최 EGS, 멕시코시티에서 8번째개최남미최대의게임박람회 Electronic Game Show( 이하 EGS) 가올해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Mexico 의수도인 Mexico City의 Expo Bancomer centre 에서개최될예정 EGS는올해로 8회를맞게되었으며, 지난해 EGS 방문객은 2만 6,000 명이상인것으로집계됨이번 EGS는콘솔플랫폼업체로는유일하게 Microsoft 가참가할예정이며, 써드파티퍼블리셔로는 Electronic Arts, Activision, Ubisoft, Konami, THQ 등이참가할예정 EGS Business 10월개최예정인 EGS 이전에, 8월 26일부터 27일까지게임유통업체와퍼블리셔를위한 EGS Business conference 가열릴예정이나세부사항에대해서는알려진바없음 EGS 주최측의한중역은 남미게임시장이급속도로성장함에따라, 유통업자와퍼블리셔를위한자리가필요하다 고밝히며 EGS Business 가남미게임산업의네트워크를구축하는데도움이될것으로전망함 선불카드업체 paysafecard, 아르헨티나진출 paysafecard, 남미첫진출유럽선불카드업체인 paysafecard 는지난 6월 11일아르헨티나진출할계획이라고밝히며, 남미시장진출을본격화할것임을시사 이외에도 paysafecard 는 Luxembourg, Italy, Sweden 등으로확장하고있으며, 현재유럽내에서 paysafecard 가서비스되고있는국가는 19개국에달함 paysafecard 는현재유럽전지역에 23만개의판매점에서판매되고있으며, 아르헨티나의경우 3,500 개의판매점에서유통될예정 paysafecard 는 10, 25, 50, 75와같은 4가지종류의선불카드로판매되고있음 40

41 paysafecard 는 paysafecard 는은행을이용할수없는청소년이나신용불량자 (unbanked), 온라인게임이용시신용카드번호를직접사용하기를꺼리는사용자들을겨냥한선불카드서비스 소비자들은 paysafecard 로 Amazon 과같은온라인쇼핑사이트에서책이나 DVD와같은실물상품을구매할수있을뿐만아니라, Knight Online 이나 Sword of the New World 와같은온라인게임에서아이템을구매하는데에도사용됨 paysafecard 는미국달러도지원해미국에서개설된온라인게임사이트나쇼핑몰이용도가능아직까지전세계상거래수단으로서현금이상당한비중을차지한다는점을감안하면, paysafecard, Ukash, PayByCash 와같은현금기반의결제시스템에대한수요는지속될전망특히온라인게임과같이가상아이템을글로벌하게판매하는경우에는선불결제형태의결제지원이필수적이라고할수있음 Sony, 올하반기남미 3 개국에 PS3 출시 Sony,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에올하반기 PS3 출시 Sony Computer Entertainment의미국지사장 Jack Tretton은 E3 기자회견에서올하반기에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등남미 3개국에 PlayStation3을출시할것이라발표함 전세계적으로 PS3 보급률은 2008년동안 40% 이상성장하며 2,200만대가판매되었으며, 2009 회계연도의남미 3개국 PS3 매출목표는 7억 5,000만달러규모라밝힘 Sony는이에앞서 2월, 미국에서남미시장으로수출이가능해짐에따라 PS2, PS3, PSP 판매지역을남미지역 13개국으로확대할것이라밝힌바있음한편, PlayStation Network 사용자가전세계적으로 2,400만명을넘어섰으며, 2008년 PlayStation 관련매출은 Sony 전체매출활동의 30%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남특히지난 4월미국에서여전히 PS2가인상적으로많이팔렸다고강조하며, 올해 PS2용타이틀이 100종이상출시될것이라밝힘 41

42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포털, 수익다각화위해게임사업강화국내게임포털, 여름성수기겨냥한본격경쟁인기게임에피로도시스템을도입하는 5가지이유기능성게임활용한과학캠프개최 Blizzard, 배틀넷통합계정에 WoW 도통합국내온라인게임순위 (6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6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6월) 42

43 국내포털, 수익다각화위해게임사업강화 Daum, 네오위즈게임즈와채널링계약 다음, SK커뮤니케이션즈, KTH 등국내포털, 경기침체속에서줄어드는매출을메울새로운수익원으로게임을주목하여경쟁적으로게임서비스를확대함 Daum, 네오위즈게임즈와채널링계약다음, 네오위즈게임즈와협약맺고채널링서비스확대, 이용자커뮤니티형성하며장기적인게임플랫폼화에나섬 웹보드게임뿐아니라 풍림화산, 카르마, 바투 등다양한장르의게임라인업마련함본격적인게임포털을만들기보다최소한의비용으로중개를통해라인업을확보하는방식인 채널링 으로수익다각화를노린것이라분석함 SK커뮤니케이션즈, 네이트온통한게임탭서비스출시 SK커뮤니케이션즈, 네이트온 메신저탭서비스통해기존네이트게임및 열혈강호온라인, 홀릭2 등 19개의게임서비스를강화할계획 메신저이용자층과온라인게임이용고객연령대가비슷하다는점, 항상온라인상태인메신저의특성등으로메신저유저가온라인게임에도쉽게유입될것이라전망함향후 친구끼리의게임초대 등메신저기능과게임을동시에활성화시킬수있는시너지전략을구사할계획 KTH, 게임사업을독립본부로발족 KTH, 게임사업팀을하나의독립본부로발족하며자체게임포털 올스타 강화할것이라밝힘 지금까지테스트로해오던사업을개편하면서게임사업팀을하나의독립본부로발족하며 5개의신규게임을공개하고, 올게임사업부매출목표를 300억원으로전망자체게임사업이자리를잡았다고판단, 올스타 를 한게임 과같은본격적인게임포털브랜드로육성하며하반기에는신작게임뿐아니라모바일부문도강화할것이라발표함 43

44 국내게임포털, 여름성수기겨냥한본격경쟁 주요게임포털, 최대성수기여름시장장악위한총력전개시한게임, 넷마블, 넥슨, 피망등상위권포탈, 유저들의기대속에대작게임으로게임라인업확충에전념 한게임, 웹보드게임강세속에특히테트리스가일일이용자수 50만명을넘기며성공적으로서비스중이며, C9, 워해머온라인, 테라, 킹덤언더파이어2 등대작이서비스준비중임넷마블, 서든어택, 마구마구 의인기여세를몰아 심선온라인 을선보였으며, 드래곤볼온라인 서비스준비중임넥슨, 웹보드게임은없으나, 네오플인수와함께 던전앤파이터 를흡수했으며, 마비노기영웅전, 허스키익스프레스, 에어라이더, 카바티나스토리 등후속작위주신작서비스준비중임피망, 스페셜포스, 아바 에이어 EA와함께개발한 배틀필드온라인, 에이지오브코난 등대작게임서비스준비중임 중위권포털들도신규게임라인업확충엔씨소프트, 엠게임등중위권포털및신규포털도강력한신규게임라인업통해시장장악에나섬 엔씨소프트, 아이온 의성공적인런칭및 포인트블랭크, 러브비트 등캐주얼게임라인업확충통해시장장악에나섬엠게임, 코스닥입성후 크래쉬배틀, 저스티쇼 등신작게임을차례로공개하고있으며, 열혈강호 2 등대작 MMORPG 5종을한꺼번에공개할계획을가지고있음그밖에 오디션 의예당온라인, 팡야 의엔트리브등다양한업체들이서비스라인업확충과함께신규게임포털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44

45 인기게임에피로도시스템을도입하는 5 가지이유 주요게임들, 잇따라피로도시스템도입넥슨의 던전앤파이터 가피로도시스템도입으로성공한이후 NHN의 C9, 넥슨의 드래곤네스트 등신작들도피로도시스템을도입하는추세임 피로도시스템은일정시간게임을하면피로도가모두소비되어더이상레벨업을위한활동이불가능하도록한장치임 피로도시스템도입배경초기도입시에는게이머의 게임할자유 를빼앗는다며반발이있었으나, 게임과몰입방지, 서버비용감소, 콘텐츠소비속도조절, 소비심리자극, 부캐릭터육성유혹등긍정적인측면이점차부각되고있음 [ 게임과몰입방지 ] 피로도를소모하고나면게임을더할수없으므로게임중독자등의부작용을예방할수있어일각에서는피로도시스템을의무적으로도입하자는의견이제시되기도함 [ 서버비용감소 ] 유저들의플레이시간을제한하여결과적으로동시접속자수를제한하는효과가있어서버비용을줄일수있음 [ 콘텐츠소비속도조절 ] 비정상적으로빠른속도로레벨업하며콘텐츠를단시간에소비하는현상을막고, 콘텐츠소비속도를예측, 조절할수있음 [ 소비심리자극 ] 주어진피로도를다소비하고싶은심리, 피로도를다소비하면게임을더하고싶어지는심리를충분히자극하는효과가있음 [ 부캐릭터육성유혹 ] 던전앤파이터 처럼캐릭터별로피로도를부여할경우새로운캐릭터를만들어게임을더즐길수있다는점때문에부캐릭터를육성하게됨 [ 출처 ] 데일리게임,

46 기능성게임활용한과학캠프개최 국내최초로기능성게임직접개발하는청소년과학캠프 8월열려대성그룹소속공익재단인 대성해강과학문화재단 은오는 8월 4일부터 6일까지초등학교 5~6학년대상으로기능성게임개발캠프를연다고발표 대구계명대학교성서캠퍼스에서열리는 2009 청소년과학캠프 는올해 6회째로, 신재생에너지와기후변화등을주제로초등학생들이직접기능성게임을기획, 개발하는시도를하게될것이라알려짐대성해강과학문화재단의비용지원하에대구지역과학영재와다문화가졍, 시설아동등 25명이참가할예정참가학생들은팀을구성해다음의 3단계에걸쳐기능성게임을제작 1) 에너지교육을통한기후변화문제인식 2) 정해진주제에따라에너지문제해결방법찾기 3) 이를적용한기능성게임제작 의의및해외사례이는국내최초로기능성게임을직접개발하는과학캠프로, 대성그룹은환경 에너지기능성게임개발에새장을열것으로기대함 재미와몰입을강조한기능성게임을직접제작하며에너지와환경을깊게이해함과동시에창의력도키울것이라기대함해외에서도 Games for Change 를통해학생들이직접게임개발에참여하는방식을통해학습할수있게하는프로젝트사례가지난해소개된바있음 Play 4 Games 는 Denver 대학, NSF, EA가협력해지난 2006년시작한프로젝트이외에도 Playing 4 Keeps (Global Kids, Gamelab, 2002년시작 ), Project IT Girl Games (NSF, Girl Start, AMD 참여, 2007년시작 ), Globaloria(Worldwide Workshop Foundation, Cisco, HBO 등참여, 2006년시작 ) 등이있음

47 Blizzard, 배틀넷통합계정에 WoW 도통합 Blizzard, 배틀넷통합계정시스템도입, World of Warcraft 도통합 Blizzard는자사게임과서비스를하나의계정으로관리할수있는배틀넷통합계정시스템을 4일도입함 배틀넷통합계정시스템은 World of Warcraft 를포함하여출시예정인 Starcraft 2, Diablo 3 등의계정을하나로관리하는시스템임향후실시될 Blizzard 게임베타테스트신청및기존구입게임시디키등록시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도제공한다고발표함 관련이슈본인인증을어떻게할것인지에대해논란이일었으나, 핸드폰이나주민번호를통해본인인증을해야하는것으로드러남 배틀넷계정본인인증을위해핸드폰이나공인인증서를통한인증이필요하며, 계정현금거래등으로타인명의로등록된계정을가진유저의경우혼란이빚어짐그동안 아이템및계정의현금거래 에대해강력히반대해온 Blizzard의입장이반영된것으로해석됨계정간통합으로인해사용정지등패널티처분이 Blizzard 게임간서로연계될것이라는우려도제기됨 Starcraft 에서 맵핵 사용으로사용정지를당한경우배틀넷계정자체가정지당해다른게임들에도접속하지못하는것이아니냐는우려의목소리도제기되었으나, Blizzard측은각게임별로독립적으로운영할것이라밝힘 kr.battle.net 47

48 국내온라인게임순위 (6 월넷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6 월 22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58% 1,002,526 3, , 서든어택 FPS 9.08% 490,281 1, , 스타크래프트 RTS 7.51% 405,134 1,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6.21% 335,269 1, , 워크래프트 3 RTS 5.90% 318,623 1, , 리니지 2 RPG 5.39% 290,718 1, , 스페셜포스 FPS 4.52% 244, , 리니지 RPG 4.40% 237,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47% 187, , 던전앤파이터 RPG 3.01% 162, ,147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6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 ~6.7) ( 단위 : 백만분 ) 순 5/18 5/25 6/1 전주 08년 09년 09년 MoM YoY 사이트위 ~5/24 ~5/31 ~6/7 대비 5월 4월 5월 % % 1 Hangame % % -41.7% 2 Netmarble % % -5.9% 3 Nexon % % +25.2% 4 Pmang % % +10.8% 5 plaync % % % * 주 : MoM( 전월대비 ) 와 YoY( 전년대비 ) 의수치는 2009 년 5 월기준으로산정 [ 출처 ] KoreanClick 48

49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6 월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6.8~6.21)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계약일자비고 마스터오브판타지 RPG 위메이드 UR Game 홍콩 (CBT) 카트라이더레이싱넥슨이노바시스템즈러시아 비앤비 아케이드액션 넥슨이노바시스템즈러시아 실크로드온라인 MMORPG 조이맥스 INI3 태국 버기몬레이싱레이싱윈디소프트온게임브라질 크로스파이어 FPS 네오위즈게임즈 Lyto 인도네시아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더나인중국 실크로드온라인 MMORPG 조이맥스 아스트룸온라인엔터테인먼트 러시아 (OBT) ( 체결중 ) 카르마 2 FPS 드래곤플라이 NHN Japan 일본 나이트온라인 MMORPG 엠게임 K2 네트워크터키 트리니티온라인 RPG 구름인터랙티브 소프트월드, 게임플라이어차이나, 게임포지 대만, 중국, 미주유럽지역 카운터스트라이 FPS 넥슨넥슨재팬일본크온라인 [ 출처 ] 스트라베이스 ( 서비스 ) 월계약체결 월계약체결 계약진행중 서비스개시 49

5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6월 22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문화콘텐츠센터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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