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hapter6.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Chapter6.doc"

Transcription

1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분류형 ( 범주형 ) 변수데이터에대한정리방법으로는숫자요약인빈도분석과그래프요약인파이차트, 바차트가이용된다. 측정형변수에대한숫자요약은일반적으로자료의중앙위치와자료의흩어진정도를나타내는두개의값으로축약된다. 즉, 크기 n 개의데이터의가진정보가 2 개숫자요약으로축약 (data reduction) 된다. 데이터의중앙위치에대한통계량평균 (mean) 이나중앙값 (median) 이있고흩어진정도를측정하는통계량으로는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범위 (range), IQR 등이있다. 평균은표준편차와중앙값은범위나 IQR 과함께발표되며이들을기초통계량 (elementary statistic) 이라한다. 측정형변수에대한그래프방법으로는히스토그램 (histogram), 줄기-잎그림 (stem and leaf plot), 상자-수염그림 (box-whisker plot) 등이있는데가장유용한것은상자수염그림이다. 설문조사데이터의경우측정형변수는 (1) 측정가능한것에대한개방형문항 ( 예 : 소득, 연령 ) 이나 (2) 리커드척도문항이다. 일반적으로설문조사데이터분석의경우줄기-잎그림, 상자수염그림과같은그래프요약은하지않으므로본책에서도측정형변수에대한그래프요약은생략하기로한다. 리커드척도문항의경우에도 1-5 점으로계량화하여측정형변수분석방법을사용하기도하지만빈도분석 ( 만족비율혹은불만족비율 ) 만으로보고서를작성하기도한다.

2 116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6.1. 기초통계량 중앙위치 (1) 평균 (mean) 평균은관측치의절대크기의중앙이므로모든관측치를더한값을관측치수 (n) 로나눈 값이므로산술평균 (arithmetic average) 과동일한개념이다. n 개의관측치 x, x, K, x ) 의평균은 이다. n 1 x1 + x2 + L+ x x = xi = n n i= 1 ( 예제 )(1, 4, 6, 5, 6, 2) 의평균은 ( )/6=4 이다. (2) 중앙값 (median) n ( 1 2 n 자료의크기중심인평균과는달리중앙값은자료의순서의중심이다. 자료의중앙값을 계산하기위하여자료의순서통계량 (order statistics) 을먼저구해야한다. 순서통계량이 란관측치를크기순으로정렬한후제일작은값부터 x( 1), x(2), K, x( n) 으로표기하고이를 순서통계량 (order statistics) 이라한다. 만약표본의크기 n 이홀수이면 M = x({ n+1}/ 2), 짝수이면 M [ x + x ) ]/ 2 이중앙값이된다. = ( n / 2) ({ n+ 2}/ 2 1 순서통계량 (order statistics) 크기가 n인표본자료관측치 (observation) x, x, K, x ) 을크기순으로정렬한후가 ( 1 2 n 장작은관측치를 x (1), 가장큰관측치를 x(n) 이라표현하고 x (1), x (2),.., x(n) 을순서 통계량이라한다. 순서통계량에대해다음이성립한다. ⅰ) x( 1) x(2)... x( n) ⅱ) 최소값 (min): x (1) ⅲ) 최대값 (max): x (n) ⅳ) 범위 (range): x( n ) x(1)

3 6.1. 기초통계량 117 ( 예제 ) 크기 6 인표본관측치 (1, 4, 6, 5, 6, 2) 의순서통계량은 (1, 2, 4, 5, 6, 6) 이다. 최소 값은 x 1, 최대값은 x 6 이고범위는 x x 5 이다. ( 1) = ( 6) = ( 6) (1) = 2깊이 (depth) 사분위값을구하려면자료의깊이 (depth) 개념을이용하면편리하다. (Tukey 제안 ) 관측치를크기순으로정렬한후각양쪽끝에서 1 부터번호를매겨그번호를자료의깊이라정의한다. 즉최대값, 최소값의깊이는각 1 이다. Depth( 중앙값 =M)= ( n +1) / 2 이고사분위깊이는 Depth(Q1)=Depth(Q3)=([Depth(M)]+1)/2 이다. ( 기호 )[x]=x 를넘지않는최대정수. ( 예제 ) 크기 6인표본관측치 (1, 4, 6, 5, 6, 2) 의중앙값길이는 (6+1)/2=3.5 이고, 사분위길이는 ([3.5]+1)/2=(3+1)/2=2 이다. (3) 평균과중앙값비교자료의측정치중다른측정치에비해아주크거나아주작은측정치 ( 극단치 ) 가존재하는경우순서의중심인중앙값과는달리크기의중심인평균은극단치가존재하는쪽으로치우치게된다. 극단치중수집자료에포함하여분석하기에는부적절하게크거나작은측정치를이상치 (outlier) 라한다. 다음은확률분포함수 ( 히스토그램 ) 형태에따른중앙값과평균의관계이다. ( 예제 ) 크기 10 인자료 (1, 2, 3, 4, 5, 6, 7, 8, 9, 55) 의경우평균과중앙값을구하면평균은 x = 10 이고중앙값은 M = [ x( 5) + x(6) ] / 2 = (5 + 6) / 2 = 5. 5 이다. 중앙값길이는 (10+1)/2=5.5 이고사분위길이는 ([5.5+1])/2=3 이다. 그러므로제일사분위 Q1 은 x 4 이다. ( 3) = 위의자료에서중앙위치를나타내는숫자요약으로는중앙값인 5.5 가평균인 10 보다더합리적이다. 이와같이극단치가존재하는경우자료의중앙위치를나타내는통계량

4 118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으로중앙값이평균보다더이상적인값이다. 그리고자료에극단치가존재하지않으면중앙값과평균이거의일치하므로자료의중앙위치에대한요약값이라는측면에서는중앙값이평균보다더합리적이다. (4) 평균사용이유데이터의분포가좌우대칭이아닌경우중앙값이평균에비해더합리적인중앙위치값임에도불구하고평균을사용하는이유는다음과같다. 평균에대한수학적전개가용이하고중앙값과는달리평균의분포함수를쉽게구할수있기때문이다. 통계학에서대수의법칙 (Law of Large Number) 과함께가장널리사용되는중심극한정리 (Central Limit Theorem) 에의하면표본의크기 n인큰경우 ( 대표본 ) 모집단의분포에상관없이표본평균의분포함수는정규분포를따른다. 통계량의분포함수를구할수있는것이장점이되는이유는통계량의분포를알아야모수에대한신뢰구간을구하거나모수에대한가설검정이가능하다. 중심극한정리 (Central Limit Theorem): 표본의크기 n이큰경우 (20~30 이상 ) 모집단의분포형태에관계없이표본평균의분포는정규분포를따른다. σ x ~ Normal( μ, n 1, x2,, x ) 2 ) ( x K n x 분포함수 ( x K n x 1, x2,, x ) 1 2 x1, x, K, x n ) x k 정규분포 ( 2 모집단 ( 평균 = μ, 분산 = 2 σ ) μ 흩어진정도 ( 산포도 : spread) 측정형변수에대한분석에서중앙위치만을알고있으면자료전체에대한정보를얻는데한계를느낀다. 왜냐하면자료의측정치들의흩어진정도나측정치들이가질수있는값의범위는얼마인지는자료의중앙위치만으로알수없다. 같은평균을갖더라도흩어진정도에차이가있으면자료의특성은다르다.

5 6.1. 기초통계량 119 위의그림은두대학의수능성적자료분포함수이다. 자료의중앙위치값 (320 점 ) 만으로보면두대학신입생들의성적은동일하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확률분포함수를살펴보면두대학신입생들의수능성적은전혀다른정보를가지고있음을쉽게알수있다. A 대학의신입생은매우우수한학생이있고상대적으로성적이낮은학생들도있으나 B 대학신입생들의성적은큰차이를보이지않고평균점수에집중되어있다. (1) 범위와 IQR 측정자료의최대값과최소값의차이를범위 (range) 라한다. 범위는계산이편리하다는장점이있으나범위계산할때는두측정치 ( 최대값, 최소값 ) 만사용되므로다른측정치들의정보가전혀고려되지않고이상치나극단치가존재하는경우범위가커지는단점이있다. 크기가 10 인자료 (1, 2, 3, 4, 5, 6, 7, 8, 9, 55) 와같이극단치가존재하면자료의범위는 54 로커지게된다. 극단치가존재하는경우산포도의계산값인범위가커지는단점을보완하기위하여삼사분위값과일사분위값의차이인 IQR 값을산포도로사용하기도하지만이것역시다른측정치의정보는무시되는단점을가지고있다. p%-percentile( p 백분위값 ) 데이터관측치중 p% 가그값보다작고 (1-p)% 가그값보다클때그값을 p% 백분위값이라한다. 일사분위 (First Quartile, Low Quartile) Q1은관측치중 25% 가그값보다작고 75% 가그값보다클때그값을일사분위라정의한다. 이사분위 (Second Quartile, Median) Q2은관측치중 50% 가그값보다작고자료의 50% 가그값보다클때그값을이사분위라정의하고이를특히중앙값이라한다. 삼사분위 (Third Quartile, Upper Quartile) Q3는관측치중 75% 가그값보다작고자료의 25% 가그값보다클때그값을삼사분위라정의한다. 그리고 (Q3-Q1) 을자료의 IQR(Inter-Quartile Range) 라한다.

6 120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 예제 ) 크기 6 인표본관측치 (1, 4, 6, 5, 6, 2) 의순서통계량은 (1, 2, 4, 5, 6, 6) 이다. 중앙값 의깊이는 ( 6 + 1) / 2 = 3. 5 이고일사분위와삼사분위깊이는 ([ 3.5] + 1) / 2 = 2 이다. 그러 므로일사분위 Q = x 2, 이산분위중앙값 Q = (4 + 5) 4. 5, 삼사분위 1 (2) = Q = x 6 이다. 그러므로 IQR = 6 2 = 4 이다. 3 (5) = 2 = 자료의분포가한쪽으로치우쳐있지않은종모양 (bell shaped) 인경우자료의대략적인 산포도를측정치로범위나 IQR 가계산되기도하지만 IQR 은나무상자그림에주로사 용되고자료의범위보다는최대값과최소값을주로사용하므로그값자체만으로는자료 정리에거의이용되지않는다. (2) 표준편차및분산 자료의산포도측정치로가장많이사용되는분산 (variance) 은각측정치 ( x i ) 들이평균 ( x ) 으로부터떨어진정도 ( 차이 ) 를제곱한값들을합한후자료의수로나눈값이고표준 편차 (standard deviation) 는분산의양의제곱근값으로정의된다. 모집단전체자료의분 2 산을모집단분산 ( σ ), 표준편차를모집단표준편차 (σ : sigma) 라하고표본자료의경 우는표본분산 (s 2 ), 표본표준편차 (s) 라한다. 표준편차나분포는순서통계량에의해자료의흩어진정도를나타내는범위나 IQR 과는 달리측정치들이평균으로부터떨어진정도를숫자로나타낸다. 측정치와평균의차이를 제곱함으로써멀리떨어질수록자료의흩어진정도에더많은영향을미치게된다. 즉표 준편차나분산은자료들이평균으로부터평균적으로얼마나떨어져있는지를나타내는 수치이다. 모집단분산, 표준편차계산식 : 2 = N ( xi u) σ, N i= 1 2 σ = 2 σ n 2 ( x x) 1 n i 2 2 표본분산, 표준편차계산식 : s = = [ xi n( x) ], n 1 n 1 ( 예제 ) 크기가 6 인자료 (1, 4, 6, 5, 6, 2) 의분산과표준편차를구해보자. i= 1 2 i= 1 s = 2 s s = ( 6 1 i= 1 x i 4) 2 (1 4) = (4 4) 5 + L+ (2 4) 2 = 4.4 s = 4.4 = 2.098

7 6.1. 기초통계량 121 (n-1) 로나누는이유? 1통계학에서는모집단분산의추정치로표본분산을사용하는데 (n-1) 로나누어계산한표본분산이불편성을 (unbiased) 을갖게된다. 만약표본분산을계산할때표본크기 n 으로나누면편기 (biased) 추정치가된다. 2자유도 (degree of freedom) 에관한문제이다. 자유도는자료로부터통계량을계산하는경우이통계량에대해독립적인정보를갖는자료측정치의개수이다. 독립적인정보란의미는자료의측정치중그통계량을계산하는데필요란측정치가몇개인가하는것이다. 그러므로자료의수와자유도는다를수있다. 예를들어보자. 표본자료 (7, 8, 9, 10, 11) 에서통계량평균을구하는경우 5 개측정치가모두필요하나표준편차를구하는경우는 5 개측정치값이모두필요하지는않다. 표준편차를구하기위해서는우선평균을먼저구하므로 5 개측정치중하나가없어도그값을알수있다. 위표본자료의평균은 9이므로 5 개의측정치중 10 이없어져도 (7, 8, 9, 11), 4 개의측정치와평균 9 만있으면없어진측정치가 10 인지알수있다. 그러므로크기가 n 인표본자료의분산의자유도는 (n-1) 이된다. (3) 평균과표준편차측정형자료에대한기초통계량을정리할때평균과표준편차를사용하는것이좋다. 분산은측정치들을제곱한값들을합한것이므로측정치들을단순히합한평균과는단위가다르지만제곱근을구한표준편차는평균과단위가일치하기때문이다. (4) 표준편차해석표준편차는자료의흩어진정도를나타내는수치이므로이를이용하여측정자료를해석하는데이용할수있다. 예를들어, 수능성적이동일한학생 100 명을대상으로새로운학습방법을적용한후 100 문제를풀게하여평균이 80 점이고표준편차 1 을얻었다고하자. 성적의분포가종모양이라면 100 명학생성적은 77~83 점에대부분분포할것이다. 그러므로학생들의학습능력은동일하다고 (homogeneous) 생각할수있다. 만약표준편차가 10 이라면학생들의점수는 40~100 점사이에있으므로학습능력은다소차이가있음을알수있다. ( 예제 ) 두모집단의분포를비교하는경우표준편차가더유용하게이용된다. 능력이동일한두의사에게진료를받기위해기다리는시간을조사하였더니다음과같았다 ( 단위 : 분 ). 어느의사에게가서진료를받는것이유리할까? 경험적법칙 (Empirical Rule) 에의하면의사 A의경우기다리는시간은 8±3*0.26, 즉 7.22~8.78 분사이이

8 122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고의사 B 는 4.14~11.87 분이다. 의사 A 의경우대부분 8 분정도기다리나의사 B 의경우운이좋으면 5 분이내진찰을받을수있으나, 운이나쁘면 11 분이상기 다려야한다. 여러분이면어느의사에게진찰을받으러가겠는가? 데이터평균표준편차 의사 A 의사 B 참고 Empirical Rule( 경험적규칙 ): 자료의분포가좌우대칭이면다음이성립한다. (1) 전체관측치중적어도 68.3% 는평균 ± 표준편차범위에있다 (2) 전체관측치중적어도 95.5% 는평균 ± 2 * 표준편차범위에있다 (3) 전체관측치중적어도 99.7%( 대부분 ) 는평균 ± 3 * 표준편차범위에있다 (5) 변동계수 (CV: Coefficient of Variation) 측정단위에따라표준편차의값의크기가달라지므로단위가다른두집단을비교하는경우두표준편차의단위를같게할필요가있다. 이를위하여표준편차를평균으로나눈값에 100 을곱한값을변동계수 (CV: Coefficient of Variation) 라하고상대변동 ( 분산 ) 개념으로정의하고있다.

9 6.2. 설문분석에서의기초통계량사용 123 s 변동계수 : 표본자료의평균이 x, 표준편차가 s 인경우 CV = 100(%) x ( 예제 ) 고등학교 3 학년인 A, B 학생의공부습관을조사하여한달간조사하여 A 학생은평균 3시간, 표준편차는 0.5, B 학생은 6시간표준편차 0.8 인결과를얻었다. 어느학생이더꾸준히공부하는습관을가지고있을까? 이에대한답을위해변동계수를계산하면된다. 위의계산결과 B 학생이더꾸준히공부하는습관을가지고있다고결론지을수있다. A 학생공부시간에대한변동계수 = 0.5 / 3 100(%) =16.7 (%) B 학생공부시간에대한변동계수 = 0.8 / 6 100(%) =13.3 (%) (6) 표준편차와표준오차 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는자료의표준편차이고표준오차 (sampling error) 는표 본평균의표준편차이므로표준오차는 s / n ( 모집단표준편차모를경우 ) 이다. σ / n ( 모집단표준편차를알경우 ) 혹은 6.2. 설문분석에서기초통계량사용 리커드척도나열린문항 (open item: 측정형변수인소득, 판매액, 키등을주관식형태로물어보는경우 ) 형태로조사된문항을분석하는방법으로기초통계량분석을할수있다. 이는문항의응답척도가측정형이기때문이다. 설문데이터기초통계량은중앙값이나범위가아니라평균과표준편차를사용한다. 설문조사에기초통계량분석이란각문항에대해평균과표준편차를구하여문항자료 ( 응답결과 ) 를정리하는방법이다. 응답자들의생각의평균이어디이고그들의생각이얼마나흩어져있는지를측정하는것이다. 설문분석에서기초통계량을구하는것은응답자들의평균리커드점수의평균 (5 점척도의경우 5 점만점에몇점정도 ) 이나응답자들의선택의흩어짐 ( 산포도 ; 표준편차 ) 을구하여응답자들이어느정도만족하고있고그들의의견이얼마나흩어져있는지알수있다. 표준편차가크다는것은사람들의의견이많이상이하다는것이다.

10 124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리커드척도문항에대한기초통계량허점 (1) 리커드척도문항의경우평균의의미는무엇인가? 경상대건물안공간 (Q4) 만족도점수가 2.91 이었다 (7 점만점 ). 강의실공간 (Q6) 만족도는 2.76 이었다. 각각어떻게해석할수있는가? 약간답답하다. 약간보다조금더많이답답하다. 해석하기어렵다. 사실리커드척도문항은점수로계량화 (quantify) 하였지만해석에문제가발생한다. 그러므로이런경우앞에서지적하였듯이만족 ( 만족이상 ) 하는사람들의빈도 ( 비율 ) 나, 불만족 ( 불만족이하 ) 느끼는사람들의빈도 ( 비율 ) 를표로정리 ( 수정된빈도표 ) 하는것이유용하다. (2) 리커드척도의또다른문제점은서로다른응답자집단의리커드점수를비교하는경우발생한다. 예를들어대전서구청과동구청의민원인만족도를비교한다고하자. 대전서구주민의구청만족도는 3.2( 이를 100 점만점으로환산하면 55 점 ) 였고동구주민의구청만족도는 3.5(62.5) 였다. 과연동구청만족도가더높은가? 리커드문항척도응답점수 =( 응답자만족점수 )+( 성향 ) 으로구성되어있어비판적인응답성향을가진응답자집단의경우에는동일만족수준이라도리커드점수가낮을수있다. 그러므로같은만족을느껴도까다로운집단의경우응답점수가낮게된다. 이런데그리커드척도점수평균만으로단순히비교하는것은잘못된것이다. 이런이유로몇년전서울지역구청만족도조사에서꼴찌를한서초구청이반발한것도이런이유에서이다. OO 조사은행만족도 1 위? 라고선전하는은행이있다. 믿을만한가? 제대로조사였을까? [ 예 : 1996 년설문조사수강생들이대전지역 5 개지역대학생만족도를조사한적이있다. 대학생의만족도가제일낮았다. 그럼정말 대학생들의만족도는다른학교에비해서낮은가? 이것은 2 등이느끼는피해의식이아닐까? 2 등은늘 1 등과비교하므로불만족을많이느낀다. (3) 리커드척도문항은집단간비교를위하여조사하면문제가발생한다. 그러므로집단간분석보다는설문조사내의다른문항 ( 주로인구학적변인문항 ) 과의관계를분석하는것이보다적절한분석방법이다. 예를들면, 시설만족도 10 개문항중만족도가가장낮은곳은어디인지조사하거나 ( 만족도문항간평균비교 이를이용하여만족도가장맞은부분에집중적으로투자 ), 성별혹은출신지역별시설만족도의차이는있는가? (t- 검정, 분산분석 ) 조사하는것이다.

11 6.3. 통계소프트웨어사용방법 T-score (T- 점수 ) 연봉책정을위하여각직원들의고과점수를매겨야할필요가있다. 이때팀장의평가 성향에따라점수부여정도가달라질수있으므로팀장의점수 (1-100 점 ) 를그대로사용 하면점수에인색하거나평가점수폭이큰팀장에속한직원은불이익을받게된다. 그렇 다고각직원의평가점수를부여하지않을수없는경우 T- 점수를사용하여점수를변환 하여그점수를이용하여각직원의업무능력점수로사용하면된다. Q : 전체직원총평 가점수평균, 응답자속한팀평균, S Q : 전체직원평가점수표준편차 Q i : i 번째직원평가점수, S Qi Q i : i 번째 : i 번째응답자속한팀표준편차라하면각개인의 T- 점수는 T Qi Qi = Q + SQ * ( ) 이다. S Qi 6.3. 통계소프트웨어사용방법 예제설문 CODING.txt 를 SPSS 데이터로만들어 SURVEY.sav 에저장했고, SAS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SURVEY.sas 로저장하였다예제설문에서척도문항 4 개 (SAS: Q14-Q17, SPSS: V14-V17) 에대하여각각기초통계량분석을실시해보자 SAS 90 참고 ) 설정하고프로그램을실행하자. ( 페이지 89- MEAN, STD 통계 Key-word 를써주면평균과표준편차만출력된다.

12 126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다음은 SAS 웹문서출력결과를엑셀로가져가정리한내용이다. 문항 평균값 표준편차 100 점환산 교수강의 질의응답 상담기회 조교 참고 1-5 점리커드점수를 100 점만점으로환산하는방법 : 100점점수 = ( 리커드점수 -1) * 25 < 리커드점수를 100 점만점으로환산하는예 > 5 점척도 7 점척도 3.12 (3.12-1)*25 = 53점 3 (3-1)*25 = 50점 3.12 (3.12-1)*100/6 = 35.3점 4 (3-1)*100/6 = 50점 교수에대한만족도조사중강의에대한만족도가가장높고상담기회에대한만족도가가장낮으므로교수들은학생들에게시간을할애하여상담기회를제공한다면교수에대한만족도를높일수있을것이다. 조교에대한학생들의만족도는 3.48 로다른항목에비해높으므로평균만이용한다면문제가없어보인다. 그러나표준편차가 1.71 로가장높다는것에유념해야한다. 표준편차가높다는것은매우만족하는학생도많은반면매우불만족하는학생의비율도높다는것을의미한다. 만족을느끼는사람이만족정도를말하는것보다불만족하는학생이불만족을말하는빈도가높고 ( 역 ) 효과를더많이내므로비록만족도점수는높으나조교에대해불만족느끼는항목을조사하여긴급히시정해야할것이다. TABULATE procedure 를사용하면더다루기쉬운표를적성할수있다. FORMAT=5.2 옵션은출력결과를 5자리이고소수점 2자리로출력하라는의미이다. TABLE 문의, 앞은행뒤는열의형식지정

13 6.3. 통계소프트웨어사용방법 127 만약성별 (Q1) 로 Q14-Q17 의평균과표준편차를구하려면다음프로그램을실행한다 SPSS 메뉴에서다음과같이기술통계를선택한다. 기술통계창에서옵션 (O) 를선택하여원하는기술통계를선택할수있다.

14 128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결과는 SAS 출력결과와동일하다. 표에서오른쪽마우스버튼을눌러 복사 를선택한후 엑셀문서로가져가거나 개체복사 를눌러워드문서로가져가이용한다 리커드척도문항비교 개념 리커드척도문항만족도간평균비교는가능한가? 학생들이느끼는강의 (3.73), 질의응답 (3.39), 상담기회 (2.34) 만족도의차이가있는지통계검정이가능한가? 결론부터말하자면불가능하다. 마치세집단 ( 범주 ) 평균차이검정처럼보여분산분석 (9장참고 ) 이적절한것처럼보이지만분산분석을실시할수있는자료가아니다. 각분야만족도점수는서로독립이아니므로분산분석을실시하여범주의차이를볼수없다. 설문조사에서는범주간평균차이비교를하지않는것이옳다. 굳이해야한다면범주 2개씩짝진 t-검정을여러번 ( kc 2, k : 범주수 ) 실시하면된다. 예를들어 ( 강의, 질의 응답 ), ( 질의응답, 상담기회 ), ( 상담기회, 강의 ) 각각에대해짝진표본평균차이 t- 검정을 실시해야한다. 세개의가설을각각검정한후하나로합치려한다면유의수준을다음 * k 공식에의해고쳐야한다. 1 ( α ) = k 개의귀무가설들을하나로합쳤을때유의 수준이 0.05 가되게하려면이식을만족하는 3 개인경우각귀무가설의유의수준은 로해야한다. * α 를유의수준으로사용해야한다. 범주가

15 6.4. 리커드척도문항비교 129 ( 예제 ) 생산기계가두대 A, B 들어왔다. 어느기계성능이좋은지알아보기위하여 8명의전문가를선정하여각기계의성능점수를부여하였다. 기계성능의차이가있는지적절한검정하시오. 점수는정규분포를따른다고가정하자. ( 유의수준 =0.05) 전문가기계 A 기계 B 차이 (1) 가설 1귀무가설 : H : μ μ μ 0 (A, B 기계성능에차이가없다 ) 0 a = b d = 2대립가설 : H : μ μ μ 0 (A, B 기계성능에차이가있다 ) 0 a b d 필요한통계량계산 : 측정치의차이평균 ( d ) 과표준편차 ( s d ) 를계산한다. d μ d (2) 검정통계량 : T = d = = = s s / n 2.67 / 8 (3) 결론 d d 임계치검정통계량의절대값이임계치 t( 1 α / 2;7) = 보다작으므로귀무가설은 채택되고두기계의성능차이는없다고할수있다. P- 값을계산하면 이므로유의수준 0.05 에서는귀무가설채택.

16 130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설문분석에이용 예제설문에서 ( 강의, 질의응답 ), ( 질의응답, 상담기회 ), ( 상담기회, 강의 ) 각각에대한짝진표본평균차이 t-검정을실시해보자. ( 강의, 질의응답 ), ( 질의응답, 상담기회 ), ( 상담기회, 강의 ) 각각이유의수준 0.017에서유의적인차이가있다는결론을얻었다. 그러므로학생들이교수 ( 강의, 질의응답, 상담기회 ) 에느끼는만족도에는유의적인차이가있고강의 (3.73)> 질의응답 (3.39)> 상담기회 (2.34) 순이다.

17 6.5. 리커드척도문항빈도분석 리커드척도문항빈도분석 리커드척도문항도보기문항이므로빈도분석으로정리할수있다. 각보기에대한빈도, 상대빈도 ( 퍼센트 %) 작성하거나그래프를그리지만일반적으로 만족 ( 매우만족 + 만족 ) 혹은 불만족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의비율을구하여정리한다. 예제설문에서는 7 점척도로조사하였으므로 (5+6+7) 을만족하는그룹 (1+2+3) 을불만족그룹으로하자. 5 점척도일경우에는 (4+5)= 만족, (1+2)= 불만족으로생각한다 SAS 다음은 7 점척도인경우만족혹은불만족비율을구하는프로그램이다. 5 점척도인경우 에는만족에관심이있다면 ( 표왼쪽셀 ) 5 대신 4 를, 불만족에관심이있다면 ( 표오른쪽 ) 3 대신 2 를사용하면된다. 만족에관심이있는경우 불만족에관심이있는경우

18 132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만족을느끼는사항보다는불만족느끼는사항에의해만족정도가결정되므로교수, 조교 에대한만족도문항 Q14-Q17 에서불만족비율의차이를보고싶다면다음과같이하면 된다. 교수가 상담기회 를제공하는가에대한불만족비율이가장높으므로학생들의만족도를높이기위해서는교수는상담시간을정하여운영할필요가있다. 위의결과는평균을이용하여얻은결과와유사하다. NOCUM 옵션은누적 (cumulative) 통계량을출력하지말라는옵션이다. 그럼만족도문항에대해빈도분석이나기초통계량분석중어는것이옳은가? 빈도와평균분산을함께적어보고서를적성한다. 변수 2 개를만든다. V 는각문항의응답 을 G 는문항번호에대한변수이다. TABLE G*V: G 를행, V 를열로하여교차표작성. NOPERCENT: 샐퍼센트 (%) 출력하지않기. NOCOL: 열퍼센트출력하지않기.

19 6.5. 리커드척도문항빈도분석 133 NOPERCENT NOCOL 엑셀에서빈도표오른쪽에평균과분산을출력결과를붙인것이다. 이런표를만들때는 굳이만족혹은불만족비율로빈도표를만들필요는없다. 엑셀에서같은셀에두줄을사 용하려면한줄을완성한후 ATL+ENTER 를치면줄이바뀌게되므로글을입력하면된다. 문항 평균표준편차 교수강의 (%) 질의응답 (%) 상담기회 (%) 조교 (%) 점척도를사용한경우에는 1, 2, 3, 4, 5 의빈도만있으므로표가더간결하다. 리커드척도문항은위와같이정리하거나만족 ( 혹은불만족 ) 하는사람의비율을표로적성하여발표하면된다.

20 134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SPSS 우선 V14-V17 변수에대해데이터변환을해야한다. 각변수에대해따로해주어야하므 로 V14 를예를들어살펴보기로하자. 만약 5점척도라면 1 thru 3-->0 으로변환하고 4 thru 5--> 1 로변환하여야한다. 그리고범위로하지않고개별값으로하려면아래 부분을사용하면된다.

21 6.5. 리커드척도문항빈도분석 135 마지막열에 V14_G 이라는새로운변수가생긴다. V14_G 변수에대해빈도분석을실시하면만족하는응답자의비율을얻을수있다. default 로소수점 2 자리숫자가만들어지므로 시트아래 폴더를눌러자리수를 지정해주면된다. 불만족비율을얻고싶다면 새로운변수코딩변경 화면창에서다음과같이지정해주면된다.

22 136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6.6. 만족도문항역코딩 다음과같이리커드척도문항에서보기를좋은것부터열거한경우예를들어살펴보자. 1. 정부가추진하고있는일자리창출노력에대해당신은얼마나만족하고있습니까? 1매우만족 2만족 3보통 4불만족 5매우불만족리커드척도문항에대해빈도분석만할경우에는매우만족을 1, 만족을 2, 순으로코딩해도문제가없으나 ( 빈도만보는것이므로 ) 기초통계량을구하는경우매우만족은 5 점, 만족은 4점,.. 이런식으로사용하므로문제가발생한다. 그럼코딩할때미리기초통계량계산할것을대비하여 1번선택하면 5 로, 2는 4, 3 은 3, 4는 2, 5는 1 로코딩해야하는가? 이렇게코딩을하다보면코딩오류가많이발생하게되므로코딩할때는그냥번호순으로입력하고나중프로그램에서정정해주면된다. Q99 번문항이 5 점척도이고역으로코딩되어있다고하자 SAS Q66 의원래값이 1 이면 5 가되고 5 이면 1 이되므로적절하게변환된다. 만약예제설문 처럼 7 점척도였으면 6 대신 8 을사용해주면된다 SPSS 같은변수메뉴를선택하는것을제외하고는 절의방법과동일하다.

23 6.7. 우선순위문항 우선순위문항 5 장에서는우선순위문항에대한빈도분석을실시하였으나순위를값으로생각하여순위 에대한기초통계량으로구하여표로정리할수있다. 예제설문에서 Q26_1-Q26_5 번문 항 (SPSS 는 V26-V29 문항 ) 에대한각보기의순위점수평균과표준편차를구하여보자 SAS (1)PROC MEANS 방법 (2)PROC TABULATE 방법

24 138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순위는 1~5 까지있으므로순위평균이낮을수록학생들이학과를선택할때중요하게생각한다. 취업 적성 학문적우월성 교수질 선후배관계순이다. 빈도분석결과와일치한다. 우선순위의평균을사용하는경우는 1하나의값으로요약할수있을때 2각문항의순위차이 ( 분산분석 ) 를검정할때이다. (3) 우선순위개수와문항수가같지않다면 만약예제설문과같이조사되지않고우선순위를적으라고한설문조사는어떻게분석할것인가? 다음의예를보자.

25 6.7. 우선순위문항 139 Q26 의 1 은 1 취업전망, 2 는 2 학문적우월성, 3 은 3 적성, 4 는 4 교수의질, 5 는 5 선후배관계를의미한다. 그리고평균은순위의평균이므로이값이낮은문항이우선 순위가높다 SPSS 기술통계량 V26 V27 V28 V29 V30 유효수 ( 목록별 ) N 평균 표준편차

26 140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6.8. 보고서작성 리커드척도문항 리커드척도문항에대해서는빈도분석과함께평균과표준편차를함께작성하는것이바람직하다. 다음은예제설문에서 1-2 점을 1점, 3 점을 2점, 4 점을 3점, 5 점을 3점, 6-7 점을 5 점으로하여 Q14-Q17 문항을정리한것이다. 주로 5 점척도를사용하기때문에이렇게예제를재구성하였다. 각항목에대해행퍼센트가가장높은셀에파란색채우기를이용하여보기쉽게하였고만족도점수가가장낮은항목과표준편차가가장곳에빨간색으로강조하였다. 평균점수가낮다는것은만족도가낮다는것을의미하며표준편차가크다는것은응답자의만족점수의변동이크므로응답점수가높은사람은물론낮은사람도많다는것을의미한다. 항목 평균표준편차 교수 강의 질의 응답 상담 기회 조교 교수들의상담기회제공에대한만족도가가장낮으므로교수들은일주일에 2 시간정도시간을할애하여학생에게면담을제공한다면학생만족도를높일수있을것이다. 조교에대한만족도점수는다른항목에비해낮지않지만표준편차가크므로불만족을느끼는학생들의비율이교수강의나질의응답에비해크다는것을의미하므로학생들이불만족을느끼는사항에대해시정할필요가있다.( 표준편차해석 : 절참고 ) 알고가자각항목의평균이다른지 ( 분산분석 ) 표준편차가다른지 (F-검정, Bartlett 검정, Hartley 검정 ) 통계적검정을해야한다 (6.4 절참고 ). 그럼통계적유의성검정은꼭

27 6.8. 보고서작성 141 필요한가? 그렇지않다. 설문조사에서는항목간차이가있다는것에집중한다. 위표는학교가학생들의만족도를높이기위해서는어떤항목에우선적으로집중해야하느냐를결정할때참고자료로사용할수있다. 사실설문조사에서통계적유의성검정은학문연구의가치밖에는없다. 리커드척도문항을개별적으로그래프화할때는각문항보기의퍼센트에대한 Bar chart 를이용하면된다. 평균, 표준편차는각하나이므로그래프그린다는의미가없다. 그러나위의예제처럼유사한리커드척도항목을비교하고자할때는퍼센트에대한바차트나평균에대한바차트를그리는것이좋다. (1) 평균 Bar chart ( 바차트 ) CTRL 키를누른상태에서마우스를이용하여다음과같이항목과평균을선택하고 아이콘을눌러그래프를그리면된다. 구성원만족도평균 교수강의 질의응답 상담기회 조교

28 142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2) 퍼센트 Bar chart ( 바차트 ) 엑셀에서표를복사한후빈도를지우고퍼센트만남긴후마우스로그래프그릴셀들을 다음과같이선택하고아이콘을눌러그래프를그리면된다. 항목별퍼센트에대한그래프를그릴때방법은다음과같이두가지방법이있다 점 2 점 3 점 4 점 5 점 교수강의질의응답상담기회조교

29 6.8. 보고서작성 143 분석결과에대한해석은평균바차트를이용한경우와유사하다. 위의그래프를이용하 면리커드점수별로항목의퍼센트를비교할수있고아래그래프는항목별로리커드 점수분포를알수있다 교수강의질의응답상담기회조교 1 점 2 점 3 점 4 점 5 점 조교에대한만족도를보면매우만족하는 (5 점 ) 학생이있는반면매우불만족비율도높 으므로이를시정할방안을강구해야한다. 교수의상담기회에대한불만족비율이높으므 로상담시간을갖는방안을우선적으로시행할필요가있다 우선순위문항 우선순위문항도순위빈도와평균, 표준편차를표로작성하거나그래프를그리면된다.

30 144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우선순위평균 교수적성취업학문학우 학생들이전공을선택할때취업, 적성을우선적으로고려하고있었고학우관계는큰영향을미치지않았다. ( 평균순위나아래퍼센트바차트로부터얻는정보는동일하다.) 설문조사가이루어진시기가 1 학기초라학생들이대학을들어올때막연히생각했던취업문제, 들어서알고있던적성을택하였다. 그러나학년말이갈수록 MT, 학과단위의모임으로인하여전공을선택하는데선후배 ( 학우 ) 관계가주요항목으로나타나고있다. ( 실제일들에대한논의 ) 다음은순위에대한빈도표를항목별로작성하고그에대한바차트를그린것이다.

31 6.9. 통계적가설검정 순위 2 순위 3 순위 4 순위 5 순위 교수적성취업학문학우 6.9. 통계적가설검정 (optional) 모수와통계량 모집단데이터특성값을모수 (parameter) 라허고그모수를추정하기위하여표본으로부터 계산된값을통계량 (statistic) 이라한다. 모집단의분포와표본의분포는동일하다. 그러나 통계량의분포는모집단의분포와다를수있다. ( 예 : 중심극한정리 ) 모집단 x x x x x x 표본 x x 모수 : ( μ, σ ) x x x x x ( x, s) 통계량 모집단분포 표본분포

32 146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추정 점추정은 (point estimation) 모집단의모수를하나의값으로추정하는방법이다. 구간추정 은 (interval estimation) 모수값을구간으로추정하는것으로아래그림과같다. 이처럼구 간을설정하기위해서는분포에대한정보가필요하다. 95% 신뢰구간 점추정치 통계적가설 (statistical hypothesis) 모수에대해알고자하는내용을가설로설정하여표본으로부터구한통계량을이용하여설정한가설의진위여부를검정하는것을가설검정이라 (hypothesis testing) 한다. 통계학에서설정되는통계적가설은모수에대한하나의값으로설정된귀무가설과 (null hypothesis) 과그에대립하는대립가설이 (alternative hypothesis) 있다. 우리의관심은대부분대립가설에있으므로이를연구가설이라 (research hypothesis) 한다. 귀무가설은 =, 차이가없다, 영향을미치지않는다 등으로표현되므로아무내용도없다는뜻의 NULL 이라는이름이부여되어있다. ( 예제 ) 한남대학교대학생의 IQ 가 120 인가를알고알아보고자한다면다음과같다. 귀무가설 : μ = 120 μ = 한남대학생의평균 IQ vs. 대립가설 : μ 120 양측검정 만약 IQ 가 120 이상인가를알아보고자한다면귀무가설은그대로이고대립가설만 μ > 120 으로바꾸면된다. 이를단측가설이라한다.

33 6.9. 통계적가설검정 147 통계적가설검정은표본으로부터구한통계량을이용하여귀무가설을채택하거나기각한 다. 귀무가설이기각되면대립가설이채택한다. 통계적가설검정에서는다음과같이 2 가지 오류 (error) 가발생한다. 실제 귀무가설참 귀무가설거짓 검정결과 귀무가설기각 1 종오류 (α ) 옳은판단 귀무가설채택 옳은판단 2 종오류 ( β ) 1 종오류 (type I error) 와 2종오류 (type II error) 를동시에최소화하는검정방법은존재하지않으므로 1 종오류값을임의로설정하고 2 종오류를최소화하는검정방법을사용한다. 분석자가임의로설정한 1 종오류를유의수준이라 (significant level) 하고일반적으로 0.1(10% 유의 ), 0.05(5%), 0.01(1% 매우유의 ) 을주로사용한다. 신뢰구간과가설검정은일대일관계가있다. 즉 95% 신뢰구간과 5% 유의수준가설검정 결과는동일하다. 예를들어한남대학생 IQ 의 95% 신뢰구간을구하였더니 ( 100,130) 이었 다면귀무가설에서 H 0 : μ = μ 0, μ 0 의값을 100 에서 130 의값으로설정하면귀무가설은 채택된다 유의수준과유의확률 (p- 값 ) 통계적으로유의하다는의미는통계적으로차이가존재한다는것이다. IQ 에있어성별변인이미치는영향이유의하다는것은성별에따른 IQ 의차이가있다는것이고 OO 시설만족도에학년변인문항이유의하다는것은학년에따른만족도차이가있다는것을의미한다. 통계적가설을진위를검정하기위하여계산되는통계량을검정통계량이라한다. OO 대학학생들의 IQ 가대한민국 IQ 평균 120 과같은가? ( 귀무가설은 H : μ 120, 대립 0 = 가설은 H : μ 120 ) 알아볼때검정통계량은다음과같으며이통계량은중심극한정리에 0 x μ0( = 120) 의해정규분포를따른다. T = ~ Normal(0,1) s / n 검정통계량이정규분포를따르므로만약유의수준을 0.05 라설정하였다면표본으로부터 계산된검정통계량값의절대값이 z ( 기각치, 혹은임계치 ) 값보다크면귀무가설을 =

34 148 Chapter 6. 기초통계량분석 기각하고 ( 대립가설채택 ) 그렇지않으면귀무가설을채택한다. 다음은유의수준을 0.05 (5%) 로한경우모평균에대한가설검정기각역을나타낸것이다. 표본으로부터계산된검정통계량의값보다크거나작은부분의확률을유의확률이라한 다. 그러므로유의확률이유의수준 ( α ) 보다작다면계산된검정통계량이기각역에들어 감을의미함으로귀무가설이기각된다. 유의확률을 p-값 (p-value) 이라하는데 귀무가설을기각할최소의유의수준 이라고정의하기도한다. 통계소프트웨어는항상검정통계량값과유의확률을함께출력하므로유의확률개념만알면결과해석에문제가없다. 유의확률 (p-값) 이유의수준보다작으면귀무가설을기각하고크면귀무가설을채택한다. 통계소프트웨어는양측검정기준으로유의확률을출력하므로대립가설이단측가설검정 이라면유의확률만 1/2 로해주면된다.

35 Exercise 149 [ 연습문제 ] (1) 대학교학생으로느끼는점에대한 4 개문항 (Q22~Q25) 에대해기초통계량을계산하고빈도표와함께정리하시오. (2)(1) 의결과에적절한그래프를그리고해석하시오. (3) 팀프로젝트설문지에서리커드척도문항에대한기초통계량분석을실시하고적절한표와그래프로요약하시오. (4) 리커드척도문항은빈도분석과기초통계량분석을할수있다. 이경우두방법의장단점을논하시오.

36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BE univariate5.pptx

Microsoft PowerPoint - SBE univariate5.pptx 이상치 (outlier) 진단및해결 Homework 데이터 ( Option.XLS) 결과해석 치우침? 평균이중앙값에비해다소크다. 그러나이상치때문이지치우친것같지않음. Toys us 스톡옵션비율이이상치 해결방법 : Log 변환? 아니다치우쳐있지않기때문에제거 제거후 : 평균 :.74, 중위수 :.7 31 치우침과이상치 데이터 : 노트북평가점수 우로치우침과이상치가존재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R t-..

R t-.. R 과데이터분석 집단의차이비교 t- 검정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2015 년겨울 t- 검정 변수의값이연속적이고정규분포를따른다고할때사용 t.test() 는모평균과모평균의 95% 신뢰구간을추청함과동시에가설검증을수행한다. 모평균의구간추정 - 일표본 t- 검정 이가설검정의귀무가설은 모평균이 0 이다 라는귀무가설이다. > x t.test(x)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DA_Univariate.docx

Microsoft Word - EDA_Univariate.docx 일변량분석개념 일변량분석은개체의특성을 측정한변수가하나인 통계분석 방법 변수의 종류 ( 수리 통계 ) 이산형 (discrete): 측정결과를셀수있는경우이다. 성별, 직업, 교통량, 나이등이여기해당된다. 연속형 (continuous): 측정결과가무한이 (infinite) 많은변수를연속형형변수라한다. 즉변수의범위 (range) 중어떤구간을설정하더라도측정치가발생할할수있는경우로키,

More information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분포형태 z-값 체비셰프의원리 경험법칙 극단값찾기 분포형태 : 왜도 (skewness) 분포형태를측정하는중요한척도중하나를 왜도 라고한다. 자료집합의왜도를구하는계산식은조금복잡하다. 통계프로그램을사용하여왜도를쉽게계산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5.doc

Microsoft Word - Chapter5.doc 93 Chapter 5. 빈도분석 CHAPTER 5 빈도분석 5.1. 빈도분석 빈도분석이란분류형 ( 범주형 ) 변수에대한빈도표 (frequency table) 를작성하고그에적절한그래프 ( 바차트, 파이차트 ) 를그리는분석방법이다. 빈도표에는변수의수준별빈도 (frequency), ( 상대 ) 비율이 (relative percentage %) 모두나타나있으나그래프는상대비율로그리면된다.

More information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mean), 가중평균 (weighted mean), 기하평균 (geometric mean),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PYYUIHNPGFU

Microsoft PowerPoint - IPYYUIHNPGFU 분산분석 분산분석 (ANOVA: ANALYSIS OF VARIANCE) 두개이상의모집단의차이를검정 예 : 회사에서세종류의기계를설치하여동일한제품을생산하는경우, 각기계의생산량을조사하여평균생산량을비교 독립변수 : 다른변수에의해영향을주는변수 종속변수 : 다른변수에의해영향을받는변수 요인 (Factor): 독립변수 예에서의요인 : 기계의종류 (I, II, III) 요인수준

More information

이다. 즉 μ μ μ : 가아니다. 이러한검정을하기위하여분산분석은다음과같은가정을두고있다. 분산분석의가정 (1) r개모집단분포는모두정규분포를이루고있다. (2) r개모집단의평균은다를수있으나분산은모두같다. (3) r개모집단에서추출한표본은서로독립적이다. 분산분석은집단을구분하는

이다. 즉 μ μ μ : 가아니다. 이러한검정을하기위하여분산분석은다음과같은가정을두고있다. 분산분석의가정 (1) r개모집단분포는모두정규분포를이루고있다. (2) r개모집단의평균은다를수있으나분산은모두같다. (3) r개모집단에서추출한표본은서로독립적이다. 분산분석은집단을구분하는 제 12 강분산분석 분산분석 (ANOVA) (1) 1. 개요 비교하는집단의수가 3개이상일경우에사용되는통계기법이분산분석이다. 두표본 t검증에서는문제의단순성때문에야기되지않는문제들이다수의표본으로확대됨에따라문제들이야기되기도한다. 다음과같은 r개의모집단이있다고가정하자..... ~ N( μ σ ) ~ N( μ σ ).... ~ N ( μ σ )...... 위의그림과같이여러번에걸쳐두표본의

More information

위에서 100 단위이상을줄기로하기로결정하였고자료의최소값이 58, 최대값이 1103 이므로 0 부터 11 까지줄기를한열에크기순으로적는다. 줄기 (stem) 옆에잎을그린다. 잎을그리는방법은간단하다. 줄기바로뒤의숫자를줄기옆에차례로적으면된다. CEO 연봉자료는잎이두자리이지만앞

위에서 100 단위이상을줄기로하기로결정하였고자료의최소값이 58, 최대값이 1103 이므로 0 부터 11 까지줄기를한열에크기순으로적는다. 줄기 (stem) 옆에잎을그린다. 잎을그리는방법은간단하다. 줄기바로뒤의숫자를줄기옆에차례로적으면된다. CEO 연봉자료는잎이두자리이지만앞 줄기잎그림 stem and leaf + 진단내용 1) 분포의개략적인형태를알수있다. (1) 좌우대칭인가? 아니면 skewed 되었는가? (2) 봉우리 (modal) 는하나인가? 아니면여러개인가? 2) 이상치의존재여부를쉽게파악할수있다. + 데이터 ( 정렬 ) ( 정렬않음 ) + 그리는순서 자료를크기순으로정리한다. 자료의수가많을때는자료정렬을수작업하기어려움으로이단계는무시해도되지만자료를크기순으로정렬해놓으면

More information

고객관계를 리드하는 서비스 리더십 전략

고객관계를 리드하는  서비스 리더십 전략 제 13 장분산분석 1 13.1 일원분산분석 13. 분산분석 - 무작위블럭디자인 13.3 이원분산분석 - 팩토리얼디자인 분산분석 (ANOVA) - 두개이상의집단들의평균값을비교하는데사용. 일원분산분석 - 처치변수가한개인분산분석. 1. 분산분석의원리 A 3.0 8.0 7.0 5.0 5.0 6.0 4.0 7.0 6.0 4.0 평균 5.0 6.0 B 3.0 9.0

More information

모수검정과비모수검정 제 6 강 지리통계학

모수검정과비모수검정 제 6 강 지리통계학 모수검정과비모수검정 제 6 강 지리통계학 통계적추정의목적 연구자가주장하는연구가설을입증하기위한것 1 연구목적에맞는연구가설을설정 2 연구목적과수집된자료에부합되는적절한통계적검정방법을선택 3 귀무가설과연구가설 ( 대립가설 ) 을진술 4 유의수준을결정한후각분포유형에따라분포표를이용하여임계치를구하고기각역을설정 5 통계적검정유형에필요한통계량을각검정유형의공식을이용하여계산 6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9.doc

Microsoft Word - Chapter9.doc CHAPTER 9 분산분석 9.1. 분산분석개념 분산분석 (ANOVA: Analysis of Variance) 이란종속변수 (dependent variable: 반응변수 : response variable) 의분산 (variation: 변동 통계에서는이를변수가가진정보라한다 ) 을설명하는독립변수 (independent: 설명변수 : explanatory) 의유의성

More information

자료의 이해 및 분석

자료의 이해 및 분석 어떤실험이나치료의효과를측정할때독립이아닌표본으로부터관찰치를얻었을때처리하는방법 - 동일한개체에어떤처리를하기전과후의자료를얻을때 - 가능한동일한특성을갖는두개의개체에서로다른처리를하여그처리의효과를비교하는방법 (matching) 1 예제 : 혈청 cholesterol 치를줄이기위해서 12 명을대상으로운동과함께식이요법의효과를 측정하기위한실험실시 2 식이요법 - 운동실험전과후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AS_Data Manipulate.docx

Microsoft Word - SAS_Data Manipulate.docx 수학계산관련 함수 함수 형태 내용 SIN(argument) TAN(argument) EXP( 변수명 ) SIN 값을계산 -1 argument 1 TAN 값을계산, -1 argument 1 지수함수로지수값을계산한다 SQRT( 변수명 ) 제곱근값을계산한다 제곱은 x**(1/3) = 3 x x 1/ 3 x**2, 세제곱근 LOG( 변수명 ) LOGN( 변수명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8.doc

Microsoft Word - Chapter8.doc CHAPTER 8 교차분석 8.1. 교차분석 (cross-tabulation) 개요 8.1.1. 교차분석개념 두분류형 ( 범주형 ) 문항 ( 변수 ) 간의연관관계 (association) 를볼때교차표 ( 분할표 ) 를작성하 여변수들간관계를분석하게된다. 이를교차분석혹은 χ (chi-square) 검정이라한다. 교차분석의의미는두변수의빈도표를교차시켰다는의미이며교차분석에사용되는검

More information

10. ..

10. .. 점추정구간추정표본크기 차례 점추정구간추정표본크기 1 점추정 2 구간추정 3 표본크기 추정의종류 점추정구간추정표본크기 점추정 (point estimation): 모수를어떤하나의값으로추측하는것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모수를어떤구간으로추측하는것 예 ) 피그미족 (Pygmytribe) 의평균키는모수 µ 표본을추출하여평균을구해보니 135c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제 3 강계량경제학 Review Par I. 단순회귀모형 I. 계량경제학 A. 계량경제학 (Economerics 이란? i. 경제적이론이설명하는경제변수들간의관계를경제자료를바탕으로통 계적으로추정 (esimaion 고검정 (es 하는학문 거시소비함수 (Keynse. C=f(Y, 0

More information

ANOVA 란? ANalysis Of VAriance Ø 3개이상의모집단의평균의차이를검정하는방법 Ø 3개의모집단일경우 H0 : μ1 = μ2 = μ3 H0기각 : μ1 μ2 = μ3 or μ1 = μ2 μ3 or μ1 μ2 μ3 àpost hoc test 수행

ANOVA 란? ANalysis Of VAriance Ø 3개이상의모집단의평균의차이를검정하는방법 Ø 3개의모집단일경우 H0 : μ1 = μ2 = μ3 H0기각 : μ1 μ2 = μ3 or μ1 = μ2 μ3 or μ1 μ2 μ3 àpost hoc test 수행 Ch4 one-way ANOVA ANOVA 란? ANalysis Of VAriance Ø 3개이상의모집단의평균의차이를검정하는방법 Ø 3개의모집단일경우 H0 : μ1 = μ2 = μ3 H0기각 : μ1 μ2 = μ3 or μ1 = μ2 μ3 or μ1 μ2 μ3 àpost hoc test 수행 One-way ANOVA 란? Group Sex pvas NSAID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계량치 Gage R&R 1 Gage R&R 의변동 반복성 (Equipment Variation) : EV- 계측장비에의한변동 - 동일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반복하여발생된측정값의범위로부터계산되므로 Gage의변동을평가하게됨. 재현성 (Operator / Appraiser Variation) : AV- 평가자에의한변동 - 서로다른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측정한값의차이로부터 계산되므로측정자에의한변동을평가함.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 (..) - statistics

..(..) (..) - statistics 수치 ( 數値 ) 를이용한자료요약 ( 要約 )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한중시장분석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 ( 數値 ) 를이용한자료요약 ( 要約 )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要約,summary) 많은 자료를 몇 개의 의미(意味)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分布狀態)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統計技法)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 —... ..—

...   —... ..— 통계학 통계적추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 년 5 월 29 일 ( 월요일 ) 강의슬라이드 7-1 1/ 72 목차 1 서론 2 신뢰구간을이용한통계적추론 3 통계적유의성검정 4 유의성검정과관련해서유의해야할점 2/ 72 지난시간복습 왜 x 가 µ 와완벽하게일치하지않고또어떤표본을추출했냐에따라 x 값이달라지는데이 x 를이용해서모집단 µ 를추정할까? 두가지사실때문 :

More information

통계학입문

통계학입문 통계학입문 ( 기초통계학 ) 1. 1 개요 통계학 (statistics) 관심의대상에대해관련된자료를수집하고그 자료를요약, 정리하여이로부터불확실한사실에 대한결론이나일반적인규칙성을추구하는학문 Statistic : 통계치, 통계량 CH 1-2 1. 1 개요 통계학 (statistics) 기술통계학 (descriptive stat) 수집된자료의정리및요약방법을다룸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확률과통계 강의자료-1.hwp

확률과통계 강의자료-1.hwp 1. 통계학이란? 1.1 수학적 모형 실험 또는 증명을 통하여 자연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수학적인 모형 1 결정모형 (deterministic model) - 뉴톤의 운동방정식 : - 보일-샤를의 법칙 : 일정량의 기체의 부피( )는 절대 온도()에 정비례하고, 압력( )에 반비례한다. 2 확률모형 (probabilistic model) - 주사위를 던질 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at03_Numerical technique(New) [Compatibility Mode]

Microsoft PowerPoint - Stat03_Numerical technique(New) [Compatibility Mode] Descriptive Statistics Describing data with tables and graphs (quantitative or categorical variables) Descriptive Statistics (Numerical techniques) Numerical descriptions of center, variability, position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3) 추론에서계산이모수적방법보다훨씬단순. (4) 사용자가이의논리를스스로발견하게하며이해하기쉬움. (5) 표본이정규분포를따를때에도검정력에큰손실이없으며, 정규분포와상이한경우에이의검정력은정규분포에의한방법보다크다. 3. 부호검정 (Sg test) 모집단의중앙값에대한검정으로관찰

(3) 추론에서계산이모수적방법보다훨씬단순. (4) 사용자가이의논리를스스로발견하게하며이해하기쉬움. (5) 표본이정규분포를따를때에도검정력에큰손실이없으며, 정규분포와상이한경우에이의검정력은정규분포에의한방법보다크다. 3. 부호검정 (Sg test) 모집단의중앙값에대한검정으로관찰 제 3 장. 비모수적방법 (Dstrbuto-free Method) 모수적방법 (parametrc method): 관측값이어느특정한확률분포, 예를들면정규분포, 이항분 포등을따른다고전제한후그분포의모수 (parameter) 에대한검정을실시하는방법이다. 비모수적방법 (oparametrc method): 관측값이어느특정한확률분포를따른다고전제할수 없거나또는모집단에대한아무런정보가없는경우에실시하는검정방법으로모수에대한언급이없으며분포무관방법이라고도한다.

More information

... —....—

...   —....— 통계학 추출분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 년 5 월 22 일 ( 월요일 ) 강의슬라이드 6 1/ 36 목차 1 들어가며 2 표본평균의추출분포 3 추출분포결론 2/ 36 추출분포와통계적추론 통계량의추출분포모집단분포 통계적추론이어떤표본을토대로모집단에대한결론을내리게끔해줌 어떤표본을토대로모집단에대한결론을내릴때, 이표본이모집단을잘대표해야한다는것은이제두말하면잔소리 =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C5EBB0E8C0FBB0A1BCB3B0CBC1F5C0C7C0FDC2F7BFCDB9AEC1A6C1A1B1D7B8AEB0EDB4EBBEC E687770>

<C5EBB0E8C0FBB0A1BCB3B0CBC1F5C0C7C0FDC2F7BFCDB9AEC1A6C1A1B1D7B8AEB0EDB4EBBEC E687770> 통계적가설검증의절차와문제점그리고대안 서울대학교심리학과, 인지과학협동과정교수조사연구편집위원장조사연구학회이사서울대사회과학대학교무부학장역임 주요연구 : Self-efficacy in information security : Its influence on end users information security practice behavior When fit indic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09 th Week Correlation Analysis 상관관계분석 Jongseok Lee Business Administration Hallym University 변수형태와통계적분석방법 H 0 : X ㅗ Y H 1 : X ~ Y X Categorical Y Categorical Chi-square Test X Categorical Y Numerical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5.8 PROC UNIVARIATE (hitogram, tem and leaf plot, box-whiker plot), (p- ). Univariate( ).. NORMAL (Shapiro- Wilk Kolmogorov-Smirno D- OUTPUT( SAS ). PROC MEANS PROC MEANS. (moment) E( X ). k Sehyug Kwo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3 장평활법 지수평활법 (exponential smoothing) 최근자료에더큰가중값, 과거로갈수록가중값을지수적으로줄여나가는방법 시스템에변화가있을경우변화에쉽게대처가능 계산이쉽고많은자료의저장이필요없다 예측이주목적단순지수평활법, 이중지수평활법, 삼중지수평활법, Wint

제 3 장평활법 지수평활법 (exponential smoothing) 최근자료에더큰가중값, 과거로갈수록가중값을지수적으로줄여나가는방법 시스템에변화가있을경우변화에쉽게대처가능 계산이쉽고많은자료의저장이필요없다 예측이주목적단순지수평활법, 이중지수평활법, 삼중지수평활법, Wint 제 3 장평활법 지수평활법 (exponential smoothing) 최근자료에더큰가중값, 과거로갈수록가중값을지수적으로줄여나가는방법 시스템에변화가있을경우변화에쉽게대처가능 계산이쉽고많은자료의저장이필요없다 예측이주목적단순지수평활법, 이중지수평활법, 삼중지수평활법, Winters의계절지수평활법 이동평균법 (moving average method) 평활에의해계절성분또는불규칙성분을제거하여전반적인추세를뚜렷하게파악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R 과함께하는통계학의이해 빅북이라명명된이책은지식공유의세계적인흐름에동참하고지적인업적들이세상과인류의지식이되도록하며, 누구나쉽게접근하고활용할수있는환경을만들고자한다. 이책의저작권은빅북 (www.bigbook.or.kr) 에있으며모든용도로활용할수있다. 다만상업용출판을하고자하는경우에는사전에문서로된허락을받아야한다. 공유와협력의교과서만들기운동본부 R 과함께하는 통계학의이해

More information

기술통계

기술통계 기술통계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기술통계 1 / 17 친구수에대한히스토그램 I from matplotlib import pyplot as plt from collections import Counter num_friends = [100,49,41,40,25,21,21,19,19,18,18,16, 15,15,15,15,14,14,13,13,13,13,12,

More information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 A TEX 과 을결합한문서작성 Sublime Text 의활용 2015. 01. 31. 차례 1 L A TEX 과활용에유용한 Sublime text 2 LaTeXing 과 Extend 3 LaTeXing 의 Snippet 을활용한 L A TEX 편집 4 L A TEX 과을결합한문서작성 5 Reproducible Research 의응용 활용에 유용한 Sublim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PSS_MDA_Ch6.doc

Microsoft Word - SPSS_MDA_Ch6.doc Chapter 6. 정준상관분석 6.1 정준상관분석 정준상관분석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은변수들의군집간선형상관관계를파악하는분석방법이다. 예를들어신체적조건 ( 키, 몸무게, 가슴둘레 ) 과운동력 (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턱걸이 ) 사이의선형상관관계가있는지알아보고, 관계가있다면어떤관계가있는지분석하는것이다. 정준상관분석은 (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사회에대한공정성인식도가 행복에미치는영향 서울시주민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정영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사회에대한공정성인식도가 행복에미치는영향 서울시주민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정영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8 장. 통계적추정 개요 : 통계적추정 ( 추론 ) 은모집단에서추출된표본의정보로모집단에대한값의추측또는그값에대한확신을결정하는과정이며다음의두단계가있다. 2 통계적추정 (statistical estimation): 모수인평균 ( m), 분산 ( s ), 표준편차 ( s

제 8 장. 통계적추정 개요 : 통계적추정 ( 추론 ) 은모집단에서추출된표본의정보로모집단에대한값의추측또는그값에대한확신을결정하는과정이며다음의두단계가있다. 2 통계적추정 (statistical estimation): 모수인평균 ( m), 분산 ( s ), 표준편차 ( s 제 8 장. 통계적추정 개요 : 통계적추정 ( 추론 ) 은모집단에서추출된표본의정보로모집단에대한값의추측또는그값에대한확신을결정하는과정이며다음의두단계가있다. 통계적추정 (statistical estimati): 모수인평균 ( m), 분산 ( s ), 표준편차 ( s ), 상관계수 ( r ) 가갖 는값과범위를추정. 가설검정 (hypthesis testig): 모수에대한통계적추정값의옳고그름을판단.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DA_Univariate.docx

Microsoft Word - EDA_Univariate.docx 일변량분석개념 일변량분석은개체의특성을 측정한변수가하나인 통계분석 방법 변수의 종류 ( 수리 통계 ) 이산형 (discrete): 측정결과를셀수있는경우이다. 성별, 직업, 교통량, 나이등이여기해당된다. 연속형 (continuous): 측정결과가무한이 (infinite) 많은변수를연속형형변수라한다. 즉변수의범위 (range) 중어떤구간을설정하더라도측정치가발생할할수있는경우로키,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NOVA pptx

Microsoft PowerPoint - ANOVA pptx 분산분석개념및기초 인과관계 casual relationship X=>Y Y 종속변수, 반응변수, 내생변수 X 설명변수, 독립변수, 요인 ( 처리효과 ), 내생변수 X 측정형 Y 범주형 로지스틱회귀분석 측정형 회귀분석 범주형교차분석분산분석 DOE Design of Experiment ( 실험설계 ) 관심대상에대한정보를얻기위한계획된테스트나관측 절대실험 absolu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분산분석.pages

분산분석.pages 예제데이터 R. A. Fisher (1919 영국통계학자, 생물학자, 수학자 - 분산분석창시자 iris 분꽃데이터 - 3 개종, 4 개변수관측데이터 - sepal 꽃받침 ( 길이, 넓이 - petal 꽃잎 ( 길이, 넓이 분산개념정의 변수의데이터흩어짐의척도이다. (x s i x = n 1 활용 변동계수 Coefficient of Variation CV - CV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응용식물통계학 Statistics of Applied Plants Science 친환경식물학부유기농생태학전공황선구 13 장상관분석 1. 상관계수 2. 상관분석의가정과특성 3. 모상관계수의검정과신뢰한계 4. 순위상관 14 장회귀분석 1. 회귀직선의추정 2. 회귀직선의검정및추론 3. 모집단절편과회귀계수의구간추정 4. 곡선회귀 - 실습 - 상관분석 지금까지한가지확률변수에의한현상을검정하였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Resampling Methods

Resampling Methods Resampling Methds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Resampling Methds 1 / 18 학습내용 개요 CV(crss-validatin) 검증오차 LOOCV(leave-ne-ut crss-validatin) k-fld CV 편의-분산의관계분류문제에서의 CV Btstrap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More information

nonpara1.PDF

nonpara1.PDF Chapter 1 Introduction 1 Introduction (parameter) (assumption) (rank), (median) p-value distribution free, assumption free, statistical inference based on ranks 11 Nonparametric? John Arbuthnot (171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DF3 SBE 20080417.pptx

Microsoft PowerPoint - PDF3 SBE 20080417.pptx 연속형 확률밀도함수 연속형 확률분포함수? 데이터 히스토그램의 정상을 연결하면 확률분포함수가 된다.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표본)의 분포(이는 모집단의 분포와 동일)를 구 하게 된다. 그러나 함수를 구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래서 현실에서는 확률분포를 가정하게 된다. (예)기다리는 시간: 지수분포, 측정 오 차: 정규분포 Gauss(천문학자): 행성들간 거리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oftware_Ch2_FUNCTION.docx

Microsoft Word - Software_Ch2_FUNCTION.docx Chapter 2 SAS 함수 SAS 함수는소프트웨어에내장되어작업자가손쉽게연산을할수있게데이터값은로그값을계산하려면 LOG() 함수를사용하면된다. 한다. 예를들어 맛보기 EXP() 함수 : () 안의관측치의지수값을구하는함수 RANNOR(seed) 함수 : 평균이 0 이고표준편차가 1인정규분포함수를따르는관측치를생성하는함수, SEED ( 시드 ) 는값을생성할때시작하는위치를나타내는는값으로

More information

통계학입문

통계학입문 확률및통계특강 세부사항 교수님 성함 : 김홍기 연락처 : 821-5433 E-mail : honggiekim@cnu.ac.kr 교재 : 통계학입문 ( 정익사 / 김주한외 ) 강의자료 ppt 파일은정보통계학과홈페이지 -> 대학원 -> 수업자료 또는사이버캠퍼스자료실 이사이트에서기출문제도얻을수있습니다. 중간고사 (closed book) : 45%, 기말고사 (open

More information

[INPUT] 뒤에는변수와관련된정보를표기한다. [CARDS;] 뒤에는각각의변수가가지는관측값들을표기한다. >> 위의프로그램에서데이터셋명은 wghtclub 이고, 변수는 idno, name, team, strtwght, endwght 이다. 이중 name 과 team 은

[INPUT] 뒤에는변수와관련된정보를표기한다. [CARDS;] 뒤에는각각의변수가가지는관측값들을표기한다. >> 위의프로그램에서데이터셋명은 wghtclub 이고, 변수는 idno, name, team, strtwght, endwght 이다. 이중 name 과 team 은 SAS 의기본형식 1. INPUT 문 DATA wghtclub; INPUT idno 1-4 name $ 6-24 team $ strtwght endwght; loss=strtwght -endwght; CARDS; 1023 David Shaw red 189 165 1049 Amelia Serrno yellow 145 124 1219 Alan Nance red

More information

Gray level 변환 및 Arithmetic 연산을 사용한 영상 개선

Gray level 변환 및 Arithmetic 연산을 사용한 영상 개선 Point Operation Histogram Modification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HISTOGRAM HISTOGRAM MODIFICATION DETERMINING THRESHOLD IN THRESHOLDING 2 HISTOGRAM A simple datum that gives the number of pixels that 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프로그래밍-chap0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프로그래밍-chap03.ppt [호환 모드] Chapter 03 변수와자료형 2009 한국항공대학교항공우주기계공학부 (http://mercury.kau.ac.kr/sjkwon) 1 변수와자료유형 변수 프로그램에서자료값을임시로기억할수있는저장공간을변수 (variables) 변수 (Variables) 는컴퓨터의메모리인 RAM(Random Access Memory) 에저장 물건을담는박스라고생각한다면박스의크기에따라담을물건이제한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제 1 절 two way ANOVA 제1절 1 two way ANOVA 두 요인(factor)의 각 요인의 평균비교와 교호작용(interaction)을 검정하는 것을 이 원배치 분산분석(two way ANalysis Of VAriance; two way ANOVA)이라

제 1 절 two way ANOVA 제1절 1 two way ANOVA 두 요인(factor)의 각 요인의 평균비교와 교호작용(interaction)을 검정하는 것을 이 원배치 분산분석(two way ANalysis Of VAriance; two way ANOVA)이라 제 절 two way ANOVA 제절 two way ANOVA 두 요인(factor)의 각 요인의 평균비교와 교호작용(interaction)을 검정하는 것을 이 원배치 분산분석(two way ANalysis Of VAriance; two way ANOVA)이라고 한다. 교호작용은 두 변수의 곱에 대한 검정으로 유의확률이 의미있는 결과라면 두 변수는 서로 영향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ath. Statistics: Statistics? 1 What is Statistics? 1. (collection), (summarization), (analyzing), (presentation) (information) (statistics).., Survey, :, : : QC, 6-sigma, Data Mining(CRM) (Econometric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2D D3133B3E232C8B8B1EEC1F6202D20BAB9BBE7BABB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2D D3133B3E232C8B8B1EEC1F6202D20BAB9BBE7BABB2E707074> [ 엑셀총정리 (3)] 구분 주요 정보 ISBLANK, ISERROR, CELL, ISERR, ISEVEN, ISLOGICAL, ISNONTEXT, ISNUMBER, ISODD, ISTEXT, N, TYPE 데이터베이스 DSUM, DAVERAGE, DCOUNT, DCOUNTA, DMAX, DMIN, DVAR, DSTEDEV, DGET, DPRODUCT VLOOKU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통계분석에대한이용안내자료 ㅣ수업활용 과학적탐구학습및토론식수업지원 ㅣ설문조사 쉽고간편한설문조사대규모조사가능 ㅣ통계분석 SPSS 없이분석가능통계분석컨설팅 ㅣ교육지원 유레카이용교육지원연구방법론교육지원 IPP 형일 학습병행제개선을위한인식조사 Contents 1. IPP 프로그램참여학생대상 2. IPP 프로그램참여기업인사담당자대상 3. IPP 프로그램참여기업멘토대상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응용식물통계학 Statistics of Applied Plants Science 친환경식물학부유기농생태학전공황선구 14 장회귀분석 1. 회귀직선의추정 2. 회귀직선의검정및추론 3. 모집단절편과회귀계수의구간추정 4. 곡선회귀 15 장공분산분석 1. 공분산분석의통계적모형 2. 공분산분석에의한처리효과검정 3. 공분산분석과정 - 실습 - 회귀분석 두확률변수간에관계가있는지검정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확률 및 분포

확률 및 분포 확률및분포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확률및분포 1 / 15 학습내용 조건부확률막대그래프히스토그램선그래프산점도참고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확률및분포 2 / 15 조건부확률 I 첫째가딸일때두아이모두딸일확률 (1/2) 과둘중의하나가딸일때둘다딸일확률 (1/3) 에대한모의실험 >>> from collections import

More information

8.2. 측정시스템 측정시스템의기본개념 통계적품질관리는모든것을품질데이터에근거하고있으므로정확한데이터의수집이중요 측정시스템이제품이나공정을정확히측정하여올바른데이터를산출할수있는것인지반드시평가 측정오차의성질 정확성, 정밀도, 안정성, 재현성

8.2. 측정시스템 측정시스템의기본개념 통계적품질관리는모든것을품질데이터에근거하고있으므로정확한데이터의수집이중요 측정시스템이제품이나공정을정확히측정하여올바른데이터를산출할수있는것인지반드시평가 측정오차의성질 정확성, 정밀도, 안정성, 재현성 8.2. 측정시스템 8.2.1 측정시스템의기본개념 통계적품질관리는모든것을품질데이터에근거하고있으므로정확한데이터의수집이중요 측정시스템이제품이나공정을정확히측정하여올바른데이터를산출할수있는것인지반드시평가 8.2.2 측정오차의성질 정확성, 정밀도, 안정성, 재현성 2 2 측정오차 (1) 정확성 (accuracy) 측정의정확성은어떤계측기로동일의제품을측정할때에얻어지는측정치의평균과이특성의참값과의차를말한다.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