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정보를활용하여별도의신청및자료증빙절차없이도시행이가능하며, 급여지급시에도조세부담을감면하는형태이기에기존의조세시스템을활용할수있다. 하지만조세지출은재정지출과다르게세출이아닌세수의감소로예산상분류되기때문에숨어있는지출 (hidden expenditure) 의성격을가지고있다. 이에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시의정보를활용하여별도의신청및자료증빙절차없이도시행이가능하며, 급여지급시에도조세부담을감면하는형태이기에기존의조세시스템을활용할수있다. 하지만조세지출은재정지출과다르게세출이아닌세수의감소로예산상분류되기때문에숨어있는지출 (hidden expenditure) 의성격을가지고있다. 이에따"

Transcription

1 217 년 3 월 22 일 ( 통권제 81 호 ) 자료문의 KDI 홍보팀주소 3149 세종특별자치시남세종로 263 Tel Fax 집필자 이영욱연구위원 ( ) KDI FOCUS 는시의성있는경제 사회적이슈를간략하게정리한시론성격의자료 Korea s Leading Think Tank 통합적재정시스템관점에서본조세지출개선방안 이영욱 KDI 연구위원 특정한대상과분야를지원하는조세지출이동일한정책목표를가지는재정지출과는별도로확대되고있다. 조세지출과재정지출에대한통합적점검이제대로이뤄지지않음으로인해두제도간의연계가오히려공통의정책목표를약화시키기도하였다. 이에대응하여조세지출과재정지출을포괄하는데이터를구축 제공할필요가있으며, 이를바탕으로포괄적인효과성점검이강화되도록해야한다. I. 서론최근다양한대상과분야를지원하는제도들이재정지출이아닌비과세 감면등의조세지출로인해확대되고있다. 근로빈곤층및유자녀가구소득지원을위한근로 자녀장려금이 환급형세액공제제도로도입되어확대되었으며, 고용및투자유인을제고하기위한여러세액공제제도들이시행되었다. 재정지출에비해조세지출은기존의조세체계를이용할수있다는점에서행정상효율적이라는장점이있다. 조세지출의경우납세신고 * 본고는이영욱, 세제를통한사회정책적목표추구시의책무성개선 : 소득세조세지출을중심으로, 윤희숙편, 재정책무성강화를통한재정건전성제고방안, 연구보고서 216-6, 한국개발연구원, 216( 근간예정 ) 에기초하여작성한것임.

2 시의정보를활용하여별도의신청및자료증빙절차없이도시행이가능하며, 급여지급시에도조세부담을감면하는형태이기에기존의조세시스템을활용할수있다. 하지만조세지출은재정지출과다르게세출이아닌세수의감소로예산상분류되기때문에숨어있는지출 (hidden expenditure) 의성격을가지고있다. 이에따라해당조세지출에대한정보를재정지출에비해파악하기어렵거나모니터링이제대로시행되지않을우려가있다. 더욱이조세지출을포함한과세관련정보들은국세청에서관리하고있는데, 개인및기업정보보호라는이유로접근이어려운구조를가지고있어조세지출에대한효과성점검및관리가어렵다. 또한동일한정책목표를위해시행되고있는조세지출과재정지출제도들이각각다른부처에서별도의제도로관리됨에따라종합적인점검이이뤄지지못할우려가있다. II. 조세지출현황 [ 그림 1] 국세및지방세조세지출 감면율 (%) 국세감면율국세감면액 지방세감면율지방세감면액 추정 216 추정 주 : 감면율은감면액을감면액과세입총액의합으로나눈값 ( 감면액 /( 감면액 + 세입총액 )) 임. 자료 : 국회예산정책처, 216 조세의이해와쟁점 : 조세지출, 216. < 표 1> 217 년예산분류기준별조세지출과재정지출현황 구분조세지출재정지출비중 비중 감면액 ( 조원 ) ( 단위 : 조원, %) 재정지출대비조세지출비중 총지출 사회복지 산업 중소기업및에너지 농림 수산 보건 주 : 조세지출은추정치, 재정지출은예산기준. 자료 : 대한민국정부, 217 년도조세지출예산서, 216; 기획재정부열린재정, 상세재정통계 ( 접속일자 : ). 다양한대상과분야를지원하는정책들이조세지출형태로확대되고있으며, 특히사회복지, 산업 중소기업, 농림 수산분야의조세지출규모가큼. 조세지출은조세의일반적인과세체계에서벗어난형태로조세감면 비과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우대세율적용또는과세이연등조세특례에따른재정지원으로정의된다 ( 조세특례제한법제142조의2 제1항 ). 소득지원, 고용및투자증대, 중소기업지원등의각종정책적목표를가지고개인과기업의세금부담을감소시켜주는형태이다. 조세지출규모는지속적으로증가하여 216 년국세 35조원, 214년지방세 13조원에이르고있다 ( 그림 1). 국세감면율은 2년대중반까지는 13% 대전후를유지하였으나 29년에 15.9% 까지증가한후현재는 14% 대를유지하고있다. 지방세의경우에는 2년대중반까지는 1% 내의감면율을보였으나 29년에 25% 까지급상승하였다가 214년 17.4% 로감소한상황이다. 1) < 표 1> 에서는예산분류기준별로조세지출과재정지출의규모를비교하고있다. 사회복지분야의경우 217년조세지출규모는 1.3조원으로재정지출의 9% 수준이나, 214년이후조세지출증가율이연평균 8.7% 에이를정도로조세지출형태의복지지출이빠르게확대되고있다. 산업 중소기업및에너지분야의경우조 1) 지방세감면에대한체계적관리를위해지방자치단체별로지방세감면가능총량을제한하는감면조례총량제와지방세감면을통합하여운영계획에따라심사하는통합심사제도를 211 년에도입하였다. 하지만 214 년에지방세감면율이크게감소한것은이러한감면정비에의한축소 (1,728 억원 ) 보다는지방세징수실적증가 ( 전년도대비 8.5 조원증가 ) 와주택취득세한시감면이사문화됨에따른감면축소 (2.3 조원감소 ) 에의한결과로보인다 ( 이선화, 215).

3 세지출과재정지출규모는각각 1.6조원, 16조원으로조세지출이재정지출의 66% 에해당하는정도의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또한농림 수산분야의경우조세지출규모는 5조원으로해당분야재정지출규모의 25% 에해당하여, 조세지출을통한농어민지원이상당한수준임을볼수있다. III. 조세지출을통한정책목표추구시의문제 1. 정책목표의효과성점검부족재원확보라는조세의주된기능과는별도로조세지출은여러대상과분야를지원하는정책목표를가지고있다. 이러한조세지출이효과적으로사용되고있는지점검하기위해조세지출에대한심층평가가도입되었으나, 일몰이도래하는조세지출에한해서만심층평가가의무화되어있다. 총국세감면액중 65.5% 를차지하는일몰미적용조세감면제도에대해서는임의심층평가를할수있도록하고있으나, 임의적규정에따른점검으로정기적이고체계적인관리체계가갖춰져있지않다. 예를들어환급형세액공제제도인근로장려세제 (EITC) 의경우근로빈곤층소득지원과저소득층노동공급유인제고를위해 28년에도입된이후지금까지수혜대상에대한제도의효과성점검없이제도가지속적으로개편 확대되어왔다. 2) 215년부터는유사한환급형세액공제제도인자녀장려세제 (CTC) 가추가로도입되면서 216년근로 자녀장려세제의지출예상규모가 1.7조원에이르고있다. 하지만근로장려세제에대한효과성점검없이확대되는과정을거치면서제도의대상타기팅및정책효 과성에대한의문들이지속적으로제기되고있다. 저소득근로자에대한소득파악미흡으로인해근로장려금지출이실제빈곤가구로향하지않으며, 수급요건을만족하는빈곤가구중수급비율은 31% 에불과한것으로지적되었다 ( 윤희숙, 212). 또한기존연구결과를보면, 낮은근로장려금수준과목표집단의낮은수급률로인해근로장려세제가목표하였던빈곤감소및소득재분배효과는크지않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 임병인, 212; 윤희숙, 212; 정찬미 김재진, 215; 강신욱외, 215). 2. 동일목적의조세지출과재정지출간비교 분석및연계고려미미개인및기업에대한지원은조세지출뿐아니라재정지출을통해서도이뤄지고있기때문에해당분야에대한조세지출과재정지출을함께포괄하여정책의효과성을점검할필요가있다. 이를통해조세지출과재정지출간유사 중복지원가능성을고려하며어떤지출형태를통한지원이더효과적인지비교 분석할수있어야한다. 하지만지원대상별로재정지출과조세지출을통한통합지원이력을확인할수있는데이터조차아직구축되지않은상황이다. 예를들어조세지출의비중이높은중소기업지원의경우지원이력관리를위해중소기업통합관리시스템을구축 운영하고있지만, 재정지출에한정되어있어조세지출을통한지원이력은함께관리되고있지않다. 또한공통의대상및분야에대해시행되고있는조세지출과재정지출간의연계에대해서도고려할필요가있다. 하지만각지출을통제하는부처가따로존재함으로인해동일한대상과분야에대한정책들이별도의제도로분석 근로장려금은 28년에도입된이후효과성점검없이지속적으로확대되어왔으며, 215년에는자녀장려금도입동일한정책목표를위해시행되고있는조세지출과재정지출에대한포괄적점검이필요하나이를위한데이터조차관리되고있지않으며, 제도들간의연계또한고려되고있지않음. 2) 근로장려세제를포함하는근로소득공제제도는 216 년도하반기임의심층평가대상으로선정되어있다.

4 저소득층의소득및자립지원을정책목표로삼고있는대표적인조세지출제도인근로장려금과재정지출제도인기초생활보장제도의연계로인해일을할수록오히려총소득이감소하는소득역전구간발생 점검되고있다. 아래에서는최근빠르게확대되고있는저소득층지원정책들에집중하여대표적인조세지출제도인근로장려세제를재정지출제도인기초생활보장제도의현금급여와연계시켜살펴보았다. 분석결과에따르면두제도의연계로인해근로를할수록오히려총소득이감소하는구간이발생하고있어서, 복지혜택을받는저소득층의근로장려와자립지원유인효과가미미할수밖에없는구조이다. 근로장려세제는근로빈곤층의근로활동을장려하며소득을지원하기위한환급형세액공제제도이다. 근로장려금은근로소득에따라산정되는데, 근로소득이증가할수록근로장려금이증가하는점증구간, 근로장려금최대치를받는평탄구간, 이후점차근로장려금이감소하는점감구간을거치게된다. 기초생활보장제도는저소득층가구의최저생활보장과자활지원을정책목표로하는대표적인공공부조제도로소득인정액기준에따라생계, 주택, 의료, 교육등의현금및현물급여를제공한다. 이중현금급여로는중위소득 3% 이하가구에대한생계급여와중위소득 43% 이하가구에대한주거급여가있다. 215년부터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와주거급여를받는수급자가구도근로장려세제를신청할수있게됨에따라제도들간의연계가더욱중요해졌다. 이러한제도들을고려하여소득수준별로조세지출과재정지출을포함시켰을때의세후소득과각소득수준에서직면하게되는한계세율 (marginal tax rate) 을살펴보고자한다. 한계세율은근로소득이추가적으로 1원증가하였을때발생하는혜택의감소또는세금의증가분으로정의된다. 한계세율을살펴보는것이중요한이유는한계세율이노동공급유인과직접적인 [ 그림 2] 4 인가구 ( 부부, 자녀 2) 기준조세지출및복지지출을포함한총소득 연간총소득 ( 만원 ) 2,5 2, 1,5 1, 5 연관이있기때문이다. 근로소득을증가시킴에 따라부담하게되는세금이크게증가하거나기 존의혜택이크게감소한다면, 노동공급을증가 시켜근로소득을증대시킬유인이낮아지게된 다. 예를들어한계세율이 1% 에가까울수록 추가적인근로를통해추가적으로얻는소득은 원에가깝게되며, 1% 를초과하는경우에는 추가적인근로가오히려총소득을감소시키게 된다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 2,1 2,2 2,3 2,4 2,5 연간근로소득 ( 만원 ) 순근로소득 ( 소득세와사회보장보험료제외 ) 생계급여주거급여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자녀가두명인홑벌이 4 인가구를대상으로 조세지출과재정지출에따른세후소득을살펴 보면 [ 그림 2] 와같다. 생계급여소득기준보다 가구의소득인정액이작으면생계급여와주거 급여를받으며, 3) 근로소득이발생하면보충급 여형태인생계급여는근로소득만큼감소한다. 대신근로소득발생에따라근로장려금을지급 받게된다. 근로소득이증가할수록근로장려금 이증가하는점증구간이후, 근로소득이연 9 만원과 1,2 만원사이에도달하면근로장 려금최대액을받게된다. 특히건강보험, 고용 3) 주거급여는임차급여로경기지역의기준임대료를받는다고가정하였으며, 분석에서재산은고려하지않고있다.

5 보험등의사회보장보험료를고려하면근로소득이연 9만원일때근로장려금과현금급여를합쳐총 19,742,2원으로최대세후소득이보장된다. 이후근로소득이연 1,2만원을초과하게되면근로소득이증가할수록생계급여와함께근로장려금액수가감소하면서, 일을할수록오히려총세후소득이낮아지는구간이발생하게된다. 생계급여소득기준에가까워질수록세후소득이감소하여생계급여탈수급직전에는 18,648,9원의세후소득을가지게된다. 이와같이근로장려금과기초생활보장현금급여가연계됨으로인해일을할수록세후소득이감소하여소득이역전되는구간이발생하는것이다. 또한생계급여탈수급이후보다오히려생계급여를수급하며근로장려금을받을때총세후소득이더높은구간이발생하고있다. 근로소득발생에따라소득인정액이생계급여소득기준선을초과하게되면생계급여대신자녀장려금을받게되기에생계급여소득기준선을전후하여세후소득의단절적증가가발생한다. 하지만이경우에도총세후소득은 19,648,9원정도로연 9만원의근로소득으로생계급여를받으며최대세후소득을얻는경우보다오히려총소득이더낮다. 더욱이생계급여수급자격에따라얻을수있는현물 감면등의부가적인혜택을고려할때복지혜택을받는저소득층의근로장려와자립지원유인효과는미미할수밖에없다. [ 그림 3] 에서근로유인과직접적인관계를가지는한계세율을살펴보아도노동공급유인효과를기대하기는어렵다. 근로소득을얻게되면그만큼생계급여혜택이줄어들기때문에원칙적으로생계급여의한계세율은 1% 로, 이미근로유인을심각하게약화시키는구조이다. 이에더해서생계급여수급자가근로장려금의점감구간에해당하는경우근로소득이증가할수 [ 그림 3] 3 인가구 ( 부부, 자녀 1) 와 4 인가구 ( 부부, 자녀 2) 의한계세율 한계세율 (%) , 1,2 1,4 1,6 1,8 2, 2,2 2,4 2,6 2,8 3, 록근로장려금혜택이감소하기때문에한계세 율이 125% 에이르게된다. 즉, 근로소득이 1 원증가하면 125 원의혜택감소또는세금증가 가발생하여결국 25 원의총세후소득감소가 나타나게된다. 조세지출제도인근로장려세제와재정지출제 도인기초생활보장제도는저소득층의소득과자 립을지원하는정책들로서로연계되어저소득 층의소득과노동공급유인에영향을미치게된 다. 하지만이러한제도들을전체적인사회안전 망체계내에서포괄적으로점검하는것이구조 화되어있지않아각정책이본래의도하였던목 표가약화될우려가있다. 저소득층의노동공급 유인을제고하여자립을지원하고자하였지만, 이러한유인이미미할뿐아니라일부소득구간 에서는오히려노동공급유인을저해시킬가능 성이크다. <3 인가구 > <4 인가구 > 연간근로소득 ( 만원 ) 한계세율 (%) , 1,2 1,4 1,6 1,8 2, 2,2 2,4 2,6 2,8 3, 연간근로소득 ( 만원 ) 3. 전체적인조세체계내에서의목표상충 조세지출제도별로각기다른정책목표를가지 지만, 이러한목표들은전체적인조세체계 (tax system) 내에서추구된다. 이에따라전체적인 조세체계내에서재원을확보하고과세형평성을 달성하는조세본연의목표와조화를이루는것 또한중요하다. 개별조세제도를각각의목표에 근로소득이 1원증가하면 125원의혜택감소가발생하여결국 25원의총세후소득이감소하는구간발생이에따라정책목표와달리저소득층의근로장려및자립지원유인효과가미미할우려개별조세지출제도를각각의목표에따라단편적으로평가하고개편할경우전체적인조세체계의왜곡이발생할수있음.

6 213년세제개편을통해과세형평성을제고하고자하였으나, 전체적인조세구조내에서의고려가부족하여면세자비중이 48% 까지크게증가하였음. 또한저출산대책방향에역행한다는논란이제기되어보완대책을소급적용하였음. 제도의평가를위해조세지출관련정보가적시에제공되도록해야함. 따라단편적으로평가하고개편하게되면전체적인조세구조의왜곡이발생할수있다. 예를들어 213년세제개편시과세형평성을제고하고자여러소득공제를세액공제로전환하였다. 소득공제제도의경우소득계층별로세금감면혜택의정도가역진적일수있다는문제점이지속적으로제기되어왔기에, 이를개선하기위해보장성보험료, 의료비, 교육비등에대한소득공제제도들을세액공제로전환하였다. 하지만이러한세제개편을통해과세형평성이개선된것과는반대로근로소득세의면세자규모가크게증가하게되었다. 과세자인원은 25년 69만명에서 213년 1,15만명까지지속적으로증가하여왔지만, 213년세제개편과 215년연말정산보완대책을거치면서과세자의절대적인규모자체가 866만명으로크게감소하게되었다 ( 표 2). 이에따라 213년세법개정에의해면세자비중이 213년 32.4% 에서 214년 46% 까지증가하였고, 215년연말정산보완대책에따라다시 48% 까지증가하였다 ( 대한민국국회, ). 이는면세자비중축소를통해소득세과세기반을확대하겠다는정부의기존중장기조세정책운용방향과도어긋나는것이다. 더욱이 213년세제개편시자녀관련소득공제를세액공제로전환하거나폐지하면서, 정부의전체적인저출산대책과는상반되게다자녀및자녀가어린가구의세부담이올라가는상황이발생하였다. 213년세제개편안에서자녀관련소득공제가단일자녀세액공제로바뀌면서출산 입양, 6세이하자녀에대한소득공제가없어지게되었다. 이에따라영유아자녀를둔가구의세부담이상승하였다. 이에따라저출산대책이라는정부전체의큰정책방향과역행한다는논란이제기되었으며, 결국 215년연말정산보완대책을통해자녀관련공제가재조정되었고이를소급적용하는사태가발생하였다. 물론조세제도가여타의모 < 표 2> 근로소득에대한과세자및면세자추이 든정책목표들과일치하는방향으로설계될수 는없다. 하지만세제개편관련본래의정책결 정을정당화시키지못하고연말정산이후결국 관련제도들을재조정하여소급적용하였음을 볼때전체적인조세구조내에서충분히고려되 지못한점이있는것으로보인다. 특히조세정 책의기본방향인과세기반확보와어긋나는방 향으로세제개편이이뤄진점은전체적인조세 구조의왜곡을발생시켰다. IV. 정책제언 5 년 6 년 7 년 8 년 9 년 1 년 11 년 12 년 13 년 14 년 총근로소득자인원 1,19 1,259 1,338 1,45 1,429 1,518 1,554 1,577 1,636 1,669 과세자인원 ,54 1, 면세자인원 면세자비중 주 : 과세자를결정세액이있는근로소득자로정의. 자료 : 국세청, 국세통계연보, 각년도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16). ( 단위 : 만명, %) 이상의논의는종합적인견지에서조세지출에 대한점검이강화될필요가있음을보여준다. 우선적으로조세지출관련정보들이제공되도 록함으로써이를토대로정책을평가하는구조 를확립시켜야한다. 과세관련미시데이터를 제공함에있어개인및기업의정보유출에대한 우려가있을수있으나, 정보보호를위한안전 장치를갖추고필요한정보가적시에제공되도 록할필요가있다. 이를위해여러연구자들을 통해제안된바와같이개별납세미시데이터의 표본자료구축및제공을통해필요정보들을유 통시키는방법을고려할필요가있다 ( 박명호, 26; 문성환, 27). 예를들어민감한개인 의료정보를담고있는건강보험데이터의경우 건강보험공단에서신상정보유출에대한우려를 최소한으로하면서도정책및학술연구를위한

7 자료제공을위해무작위추출방법 (sampling) 에의한표본자료를체계적으로제공하고있으며, 이를위한별도의운영조직을갖추고있다. 또한동일한정책목표를추구하는조세지출과재정지출을통합적으로관리하기위해서는조세지출과재정지출을포괄하는데이터를구축및연계하는것이필요하다. 앞서언급하였듯이저소득층의소득및자립지원을위해여러재정지출과조세지출제도들이시행되고있는데, 관련저소득층가구를대상으로가구소득및일자리특성을정기적으로추적조사하여데이터를구축한다면, 종합적인평가를통해관련정책들을보다체계적으로점검하고설계해갈수있다. 다음으로구축 제공된데이터를기반으로조세지출제도에대한평가및감독이강화되어야한다. 현재는일몰적용조세지출에대해서만심층평가가의무화되어있는데, 앞으로는심층평가대상에포함되지않고있는조세지출제도들또한정기적으로평가를받도록심층평가를체계화할필요가있다. 또한동일한정책목표를추구하는조세지출 과재정지출에대한포괄적인효과성점검을위해서는개별제도보다큰틀에서해당분야내정책들간의통합과연계를점검하는것이필요하다. 이를위해분야별심층평가활용이유용할수있으나, 현재의분야별심층평가는재정지출제도들에한정되어있다. 분야별심층평가가해당분야의재정지출과함께조세지출을포괄하도록함으로써, 제도들간의연계및통합을고려하여분야별효과성을종합적으로점검하도록해야한다. 마지막으로조세지출의도입 개편시특정정책목표에치중함으로인해조세체계내다른정책목표들과의상충이발생하지않도록전체적인조세체계내에서의정합성을점검할필요가있다. 이경우평균적인수치만따져서는가구 기업의이질적특성에따른전반적인조세부담구조를살펴보기어려우며, 다른정책목표들과의정합성을고려하기도쉽지않다. 따라서가구 기업특성을고려한모의실험을통해전반적인조세부담구조를살펴보고이에대한정확한정보를유통시켜야한다. 동일한정책목표를추구하는조세지출과재정지출에대한데이터구축및연계가필요개별조세지출에대한효과성점검과함께해당분야의조세지출과재정지출을포괄하여점검하는구조가강화될필요 참고문헌 강신욱외, 주요소득보장정책의효과성평가연구, 연구보고서 215-8,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15. 국세청, 국세통계연보, 각년도. 국회예산정책처, 216 조세의이해와쟁점 : 조세지출, 216. 대한민국국회, 제19대국회제334회제1차기획재정위원회조세소위원회회의록, 대한민국정부, 217년도조세지출예산서, 216. 문성환, 과세정보공개제도의개선방안 : 국회에대한정보공개를중심으로, 경제현안분석, 제19호, 국회예산정책처, 27. 박명호, 국세정보제공확대방안, 조세 재정브리프, 6-5, 2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15 회계연도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의건검토보고총괄, 216. 윤희숙, 근로장려세제로본복지정책결정과정의문제점, KDI FOCUS 통권제24호, 212. 이선화, 216년지방세감면제도정비방안, 정책과제 , 한국지방세연구원, 215. 이영욱, 세제를통한사회정책적목표추구시의책무성개선 : 소득세조세지출을중심으로, 윤희숙편, 재정책무성강화를통한재정건전성제고방안, 연구보고서 216-6, 한국개발연구원, 216( 근간예정 ). 임병인, 근로장려세제(EITC) 의소득재분배효과, 경제연구, 제3권제2호, 한국경제통상학회, 212, pp. 147~168. 정찬미 김재진, 근로장려세제(EITC) 지급기준변경과자녀장려세제 (CTC) 도입이홑벌이및맞벌이가구의소득재분배에미치는효과, 사회보장연구, 제31권제1호, 215, pp. 233~253. 국가법령정보센터, 조세특례제한법 ( 접속일자 : ). 기획재정부열린재정, 상세재정통계 ( 접속일자 : ).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2015 년 8 월호 제주경제동향 차 례 제주지역경제동향 ʼ15.6 124.6 124.6 0.12% 0.12%, 105.7 0.52% 105.7-0.52% ʼ15.7 4p () 79 4p 100 720 46.6% ʼ15.6 5,355M/T 19,530-24.7% -4.7%, 110.2 2.1% 108.8 3.8% 183.4 45.6% 1,071,464-7.2%

More information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있는가운데양극화현상심화로인한국가의재정부담을최소화하면서사회보험과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사각지대에처한근로빈곤층을지원하기위해 2009년에도입되었다. 즉, 사회보험과공공부조로구성된기존의이원적사회안전망으로부터보호가취약한차상위근로빈곤층을위주로, 이들에대한소득지원을통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있는가운데양극화현상심화로인한국가의재정부담을최소화하면서사회보험과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사각지대에처한근로빈곤층을지원하기위해 2009년에도입되었다. 즉, 사회보험과공공부조로구성된기존의이원적사회안전망으로부터보호가취약한차상위근로빈곤층을위주로, 이들에대한소득지원을통 사회적대화 사회적대화논단 3 주제 근로장려세제 (EITC) 의어제, 오늘, 그리고내일 현황및개선방안 김재진한국조세재정연구원부원장 - 전대통령직속저출산 고령사회정책운영위원회지속발전분과위원 - 전제17대대통령직인수위원회자문위원 - 전한국지방세학회부회장 올해상반기고용시장이주춤하면서소득1분위 ( 하위 20%) 소득이급감하는동시에분위별격차가확대되어소득불평등정도가심화된것으로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1)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의 공제율 및 공제한도 확대 2011년 현재 적용되던 조세특례제한법 (이하 종전조특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율을 대 통령령이 정하는 투자금액의 1%로 하되 공제한도를 일반근로자 1인당 1,000만원(청년근로자의 경우 1인당

(1)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의 공제율 및 공제한도 확대 2011년 현재 적용되던 조세특례제한법 (이하 종전조특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율을 대 통령령이 정하는 투자금액의 1%로 하되 공제한도를 일반근로자 1인당 1,000만원(청년근로자의 경우 1인당 January 9, 2012 Tax 2012 개정 세법 지난 2011년 12년 31일 및 2012년 1월 1일자로 공포된 세법의 주요 개정내용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업무 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법인과세 관련 주요 개정 내용 1. 법인세 중간세율 구간의 신설 2011년 현재 적용되던 법인세법 (이하 종전 법인세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2012년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목 차. 추진배경 1. 정책여건 : 빈곤사각지대현황 3.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평가 8. 추진방향 20 주요추진과제 ( 사각지대 ) 빈곤사각지대해소 ( 보장수준 ) 국민최저선 (National Minimum) 보장 ( 빈곤탈출 ) 빈곤에서

목 차. 추진배경 1. 정책여건 : 빈곤사각지대현황 3.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평가 8. 추진방향 20 주요추진과제 ( 사각지대 ) 빈곤사각지대해소 ( 보장수준 ) 국민최저선 (National Minimum) 보장 ( 빈곤탈출 ) 빈곤에서 제 1 차기초생활보장종합계획 (2018~2020) ( 안 ) 2017. 8. 10. 관계부처합동 (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 목 차. 추진배경 1. 정책여건 : 빈곤사각지대현황 3.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평가 8. 추진방향 20 주요추진과제 22 1. ( 사각지대 ) 빈곤사각지대해소 22 2. ( 보장수준 ) 국민최저선 (National Minimum)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공개토론회자료본자료는 2011 년 6 월 24 일 ( 금 ) 10:00 부터보도해주시기바랍니다. 2011~2015 년국가재정운용계획 - 보건 복지분야 - : 2011. 6. 24( ) 10:00 12:00 : 서울지방조달청별관 3 층 PPS 홀 국가재정운용계획 보건 복지분야작업반 프로그램 토론주제 1 : 11~15 년복지분야재정운용방향 토론주제 2 : 건강보험재정건전성제고방안

More information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 소득세법 ] - i - - ii - [ 법인세법 ] - iii - [ 양도소득세 ] - iv - [ 상속세및증여세법 ] [ 조세특례제한법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농림특례규정 ] [ 농어촌특별세법 ] [ 국제조세분야 ] - xii - - xiii - [ 부가가치세법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2/21-

-2/21- 제2018-10 호 2018. 5. 18. 조사국국제경제부미국유럽경제팀국제경제리뷰아태경제팀중국경제팀 주요국의재정정책동향및평가 1/21 -2/21- Ⅰ 선진국재정정책기조 신흥국재정정책기조 자료 : IMF(2018.4 월 ) 자료 : IMF(2018.4 월 ) -3/21- Ⅱ 1. 미국 개인 법인 세제개혁주요내용 ( 달러, %) 항목 현행 수정 소득세율 10/15/25/28/33/35/39.6

More information

제 2 호 노인가구의추세와특징 노인가구분포 전체노인가구의비율은 24 년이후꾸준히증가추세 - 7 차조사 (24 년 ) 17.5% 에서 1.4 배증가하여 15 차조사 (212 년 ) 24.2% 로상승

제 2 호 노인가구의추세와특징 노인가구분포 전체노인가구의비율은 24 년이후꾸준히증가추세 - 7 차조사 (24 년 ) 17.5% 에서 1.4 배증가하여 15 차조사 (212 년 ) 24.2% 로상승 발행인이인재ㅣ편집인이규용ㅣ발행일 215 년 6 월 4 일 ( 목 ) ㅣ발행처한국노동연구원ㅣ제 2 호 저소득층 1) 단독노인가구의소득구성현황 이혜정 * 한국노동패널자료분석결과단독노인가구의비율은점점증가추세 저소득층단독노인가구의대부분은 75세이상저학력미취업여성으로구성 저소득층단독노인가구의주요소득원은이전소득이며다음으로근로소득및사회보험소득으로구성되어있으나소득원이있는비율이높지않으며소득액도현저히낮은편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사회정책연합공동학술대회 - 지방자치 20 년! 복지갈등의현주소와미래에대한성찰 혜정부하에서아동수당에대한논의는수면밑으로잠수해버리고말았다. 한국에서아동수당의도입논의가활성화되지못한것은여러가지이유가있겠지만, 1) 제한된재정여건하에서아동을양육하는가정에대한지원을한번

사회정책연합공동학술대회 - 지방자치 20 년! 복지갈등의현주소와미래에대한성찰 혜정부하에서아동수당에대한논의는수면밑으로잠수해버리고말았다. 한국에서아동수당의도입논의가활성화되지못한것은여러가지이유가있겠지만, 1) 제한된재정여건하에서아동을양육하는가정에대한지원을한번 2016 사회정책연합공동학술대회 지방자치 20 년! 복지갈등의현주소와미래에대한성찰 아동수당도입과조세지원체계개편 이상은 ( 숭실대사회복지학부 ) 정찬미 ( 숭실대사회복지학과박사과정 ) Ⅰ. 서론 아동수당제도는서구복지국가들중미국을제외하고대부분국가들에서도입하고있는일반적사회보장제도이다 (ILO, 2014). 1927년뉴질랜드에서세계최초로도입되었고, 대부분의서구선진국들에서

More information

목 차 1 3

목 차 1 3 목 차 1 3 - 1 - - 2 - < 우리나라상속 증여세율추이 > 1996 년이전 1997 년 ~1999 년 2000 년이후 < 상속세 > 5천만원이하 10% 과세구간및세율단일화 2억 5천만원 20% 1억원이하 10% 1억원이하 10% 5억 5천만원 30% 5억원이하 20% 5억 5천만원초과 40% 5억원이하 20% 10억원이하 30% < 증여세 > 10억원이하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개편배경및기본방향 - 2 -

개편배경및기본방향 - 2 - 보도자료 7 월부터저소득층 589 만세대건강보험료 21% 내려간다 건강보험료개편주요내용 2018 년 7 월부터 1 단계개편시행 시행효과에대한평가를거쳐 2022 년 7 월 2 단계추가개편시행 지역가입자 지역가입자 763만세대 ( 보험료인하 ) 589만세대, ( 인상 ) 39만세대, ( 무변동 ) 135만세대 1 성별 나이등에도부과하는 평가소득 보험료 18 년만에폐지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 2 -

- 2 - 2013 년도제 2 회세입 세출추가경정예산안 심사보고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1 - - 2 - - 3 - - 4 - 일반회계 ------------------------------ 155 백만원 m --------------------- --------------------- --------------------- --------------------- m

More information

(: ) () (,) () () () (:) (:3-24)

(: ) () (,) () () () (:) (:3-24) 제 4610 호 2015. 8. 28( 금 ) 고 시 2015-319 () 3 2015-322 67 2015-323 () 130 2015-324 2018 135 2015-325 135 2015-326 () 155 공 고 2015-1043 () 161 2015-1046 164 2015-1047 164 2015-1055 165 시군행정 2015-270 (:, :113,

More information

2017 년 NABO 재정전망및세입 세제분석 Ⅳ 2018 년도조세지출예산서분석 총괄 I 조의섭추계세제분석실장 기획 조정 I 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심혜정소득법인세분석과장 작성 I 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김세화, 채은동, 김효경재산소비세분석과추계세제분석관김혜리, 신영임, 백

2017 년 NABO 재정전망및세입 세제분석 Ⅳ 2018 년도조세지출예산서분석 총괄 I 조의섭추계세제분석실장 기획 조정 I 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심혜정소득법인세분석과장 작성 I 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김세화, 채은동, 김효경재산소비세분석과추계세제분석관김혜리, 신영임, 백 2018 년도조세지출예산서분석 2017 년 NABO 재정전망및세입 세제분석 Ⅳ 2018 년도조세지출예산서분석 총괄 I 조의섭추계세제분석실장 기획 조정 I 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심혜정소득법인세분석과장 작성 I 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김세화, 채은동, 김효경재산소비세분석과추계세제분석관김혜리, 신영임, 백경엽소득법인세분석과추계세제분석관 강민지, 태정림, 박지원 지원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무) 메리츠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무) 메리츠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박석영 750620-*******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주)케이비손해보험 KB매직카개인용 202-81-48*** 20153644470 750620-*******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2016 조세의 이해와 쟁점 - 통계편

2016 조세의 이해와 쟁점 - 통계편 2016 조세의이해와쟁점 ➑ 통계편 2016 조세의이해와쟁점 8 통계편 총괄 I 박용주경제분석실장 기획 조정 I 정문종조세분석심의관김경신세제분석과장 집필 I 채은동경제분석관최천규경제분석관신봉진경제분석관김효경경제분석관 지원 편집 I 이하영행정실무원이수연자료분석지원 2016 조세의이해와쟁점 시리즈는국가재정운용에대한국회의원의의정활동을지원하는것을목적으로발간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2012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교외선 ( 능곡 ~ 의정부 ) 철도사업 2012. 7. 요약 요약 제 1 장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추진배경 2000 5 16, 2004 4 1,, 2006 -,, 39,., ~~, 2. 사업의추진경위및추진주체 2004. 12: (~) () - 21 (B/C=0.34). 2010. 04~2012. 02: (~) () - (B/C=0.53,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2013. 3..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Ⅰ. 목적 1 Ⅱ. 기본지침 1 Ⅲ. 일반지침 1 Ⅳ. 과목별지침 5 Ⅴ. 분임기관이행사항 14 Ⅵ. 지출결의서참고사항 16 Ⅶ. 행정사항 18 Ⅷ. 참고자료 19 1. 국립대학 ( 교 ) 비국고회계관리규정 20 2. 창원대학교기성회규약 41 3. 2013학년도기성회회계예산편성지침

More information

연말정산지금부터준비하세요 부양가족이지급한기부금에대해소득 나이요건을모두갖추어야세액공제를받았으나 - 2 -

연말정산지금부터준비하세요 부양가족이지급한기부금에대해소득 나이요건을모두갖추어야세액공제를받았으나 - 2 - 보도자료 2016. 12. 20. ( 화 ) 12:00 부터사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발표자서대원법인납세국장생산부서 : 법인납세국원천세과담당과장오덕근과장 044) 204-3341 배포일시 : 2016년 12월 20일담당자김용재사무관 044) 204-3347 2016 년귀속근로소득연말정산종합안내 - 미리준비하는연말정산, 맞춤형신고지원서비스로쉽고편리하게 - 4 대보험,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1 - - 2 - - 3 - - 4 - 지난 년간의경제성장과사회지표변화 지난 년간의경제성장 - 5 - (%) 20.0 15.0 10.0 5.0 0.0-5.0-10.0 1954 1960 1965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6 -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1953 1960

More information

보도참고자료 ( 수 ) 12:00 부터사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생산부서 : 국세통계담당관실담당과장장일현과장 044) 배포일시 : 2016 년 12 월 28 일담당자조영탁사무관 044) 년국세통계연보 발간 -

보도참고자료 ( 수 ) 12:00 부터사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생산부서 : 국세통계담당관실담당과장장일현과장 044) 배포일시 : 2016 년 12 월 28 일담당자조영탁사무관 044) 년국세통계연보 발간 - 보도참고자료 2016. 12. 28. ( 수 ) 12:00 부터사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생산부서 : 국세통계담당관실담당과장장일현과장 044)204-2361 배포일시 : 2016 년 12 월 28 일담당자조영탁사무관 044)204-2367 2016 년국세통계연보 발간 - 1 - 1 배경 2 주요내용 - 2 - 3 향후계획 - 3 - 참고 2016 년국세통계연보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20C7D1B1B9BBE7C8B8C1A4C3A B1C72033C8A32E687770>

<5BC6EDC1FD5D20C7D1B1B9BBE7C8B8C1A4C3A B1C72033C8A32E687770> 한국사회정책 Korea Social Policy Review, 제 25 권제 3 호, 2018, pp.3~35. 기본소득의재정적실현가능성과재분배효과에대한고찰 유종성 *1) 요약 이글은기본소득의재정적실현가능성과기존사회보장제도의대안으로서의효용을부정하는양재진 (2018) 등의주장을비판적으로검토하고, 효과적이고효율적인기본소득안설계를위한몇가지제안을하고자한다. 재정적실현가능성에대해서는역진적인조세지출의기본소득으로의전환을통해세율인상없이도상당한규모의기본소득도입이가능하며,

More information

hwp

hwp 2004. 12 µ µ µ ˆ ˆ ˆ ˆ ˆ ˆ ˆ ˆ ˆ ˆ 0.34 0.32 0.30 0.28 0.26 0.24 0.22 1982 1984 1986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전체근로자전체취업근로자자영업자 40000

More information

Ⅰ. 2003年財政 運營方向

Ⅰ. 2003年財政 運營方向 2018 년예산개요 Ⅵ 주요재정분석지표 1. 재정자립도 2. 재정자주도 3. 재정력지수 4. 주민1인당자체수입액 5. 주민1인당지방세부담액 6. 주민1인당세외수입액 7. 주민1인당세출예산액 8. 사회복지비비중 9. 인건비비중 10. 공무원관련경비비중 11. 의회비비중 2018 예산개요 233 234 Pride Gyeongbuk 1 재정자립도 재정자립도 일반회계의세입중자체수입

More information

1201-1 음식업현황및문제점 K-FIRI 목 차 요약 1 - 검토배경 한국외식산업연구원 1 2 www.kfiri.org 2 - 외식산업현황및특징 가. 현황 (9, 07) ( 56) ( ) ( ) [ 1] ( ) ( :, ) 01 02 03 04 05 06 07 08 09 505 596 606 600 532 547 577 577 581 1,342 1,586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XⅤ 재정 PuBLIC FINANCE 1. 지방세부담 Local Tax Burden 2. 지방세징수 Collection of Local Taxes 3. 예산결산총괄 Summary of Budget and Settlement 4. 일반회계세입예산개요 Budget Reve

XⅤ 재정 PuBLIC FINANCE 1. 지방세부담 Local Tax Burden 2. 지방세징수 Collection of Local Taxes 3. 예산결산총괄 Summary of Budget and Settlement 4. 일반회계세입예산개요 Budget Reve XⅤ 재정 PuBLIC FINANCE 1. 지방세부담 Local Tax Burden 2. 지방세징수 Collection of Local Taxes 3. 예산결산총괄 Summary of Budget and Settlement 4. 일반회계세입예산개요 Budget Revenue of General Accounts 5. 일반회계세입결산 Settled Revenues

More information

02 - 최저생계비를통한선정과급여의연동은각급여제도의선정기준과급여수준을개별적으로수정하기힘들게만들었음. 급여별로선정기준과급여수준을독자적으로결정하는경우기존최저생계비가담당할역할이거의없어진다는점또한걸림돌이되었음. - 이는급여별선정기준을차등화하여특정급여부터차상위층보호를확대하거나,

02 - 최저생계비를통한선정과급여의연동은각급여제도의선정기준과급여수준을개별적으로수정하기힘들게만들었음. 급여별로선정기준과급여수준을독자적으로결정하는경우기존최저생계비가담당할역할이거의없어진다는점또한걸림돌이되었음. - 이는급여별선정기준을차등화하여특정급여부터차상위층보호를확대하거나, 보건복지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www.kihasa.re.kr 제 326 호 (2016-26) 발행일 2016. 11. 7. ISSN 2092-7117 발행인김상호발행처한국보건사회연구원 (30147) 세종시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사회정책동 (1~5 층 ) TEL 044)287-8000 FAX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부동산과세금전략 소득세법제93조 양도소득세액계산의순서 2. 양도소득세적용세율 6%, 16%, 25%, 35%, 50%, 60%, 70% 등 소득세법제104 조 양도소득세의세율 452

부동산과세금전략 소득세법제93조 양도소득세액계산의순서 2. 양도소득세적용세율 6%, 16%, 25%, 35%, 50%, 60%, 70% 등 소득세법제104 조 양도소득세의세율 452 제 3 장 양도소득세계산 신고 납부등제반절차 Ⅰ. 양도소득세계산과적용세율 1. 양도소득세계산개요양도가액 취득가액과과세표준및세율적용 납부세액 =산출세액 -세액공제 +가산세 451 부동산과세금전략 소득세법제93조 양도소득세액계산의순서 2. 양도소득세적용세율 6%, 16%, 25%, 35%, 50%, 60%, 70% 등 소득세법제104 조 양도소득세의세율 45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8 년귀속 연말 / 결산 / 법인세 교육안내문 www.douzonehrp.com Maximizing Potential 2018 연말 / 결산 / 법인세교육안내문 CONTENTS 연말정산실무 결산실무 법인세실무 3 8 11 Maximizing Potential 2018 연말 / 결산 / 법인세교육안내문 연말정산실무 - Smart A 연말정산 (2일, 16시간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2013-09-16_KiRi_Weekly_제251호.hwp

2013-09-16_KiRi_Weekly_제251호.hwp 2013.9.16 제251호 국민행복연금위원회의 기초연금 도입방안 검토 세계경제 탈동조화와 우리 경제에 대한 시사점 글로벌 이슈 일본, 아베노믹 실패 가능성과 시사점 금융시장 주요지표 이슈와 는 연구자 개인의 의견이며, 보험연구원의 공식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 서울시 영등구 여의도동 35-4 8층 보험연구원 (문의 : 김세환 부장 / 02-3775-9051)

More information

<43454FB8AEC6F7C6AE2E687770>

<43454FB8AEC6F7C6AE2E687770> CEO REPORT KIDI 2008-01 퇴직연금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세제 개선방안 2008. 10 보 험 개 발 원 CEO Report는 보험산업과 관련된 현안과제를 집중분석하 여, 보험회사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 목 차 > Ⅰ. 검토배경 1 Ⅱ. 우리나라의 퇴직연금 과세제도 2 1. 퇴직연금제도의 유형 2 2. 퇴직연금제도의

More information

<BDC3BEC8BFEB2E706466>

<BDC3BEC8BFEB2E706466> 2018 년도 기금운용계획 안산시 승인일 : 2017. 12. 15 2018 년도 기금운용계획 - 1 - - 2 - - 3 - - 4 - Ⅰ. 2018년도기금운용계획 1. 기금개요 관련법규 지방자치법제142 조 ( 재산과기금의설치) 지방자치단체기금관리기본법제8 조 ( 기금운용계획및결산) 운용방침 기금운용의성과분석을통한기금운용계획수립 기금운용의투명성및효율성제고

More information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 031-267-9362 Fax : 031-898-5935 E-mail : minsuoh@ggwf.or.kr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KOCHI 자료 17-001 2016 년對中수출평가와 2017 년전망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1 8 1.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13 15 19 1.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원자재, 환율 Ⅲ.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02 빈곤특성을파악하기위해가구원수별최저생계비를기준으로하는절대적빈곤율과중위소득 50% 를기준으로적용하는상대적빈곤율을적용하였으며, 빈곤율에적용된소득의구성은아래와같음. 시장소득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재산소득 + 사적이전소득 경상소득 = 시장소득 + 공적이전소득 공적이

02 빈곤특성을파악하기위해가구원수별최저생계비를기준으로하는절대적빈곤율과중위소득 50% 를기준으로적용하는상대적빈곤율을적용하였으며, 빈곤율에적용된소득의구성은아래와같음. 시장소득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재산소득 + 사적이전소득 경상소득 = 시장소득 + 공적이전소득 공적이 보건복지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www.kihasa.re.kr 제 328 호 (2016-28) 발행일 2016. 12. 05. ISSN 2092-7117 발행인김상호발행처한국보건사회연구원 (30147) 세종시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사회정책동 (1~5 층 ) TEL 044)287-8000 FAX

More information

(제4권 제2호) 3.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제4권 제2호) 3.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2015. 11. pp.56-81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임병인* 정지운**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복지사각지대에 초점을 맞추어 그 발생 원인을 논의하고 송파 세 모녀 사건으로 제 개정되었다고 알려진 세 개 법률이 복지사각지대를 축소하는지 여부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 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과 긴급복지지원법 의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2016.03월호 IBK(저해상 단면).pdf

2016.03월호 IBK(저해상 단면).pdf 2016. MARCH VOL. 133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ISSUE BRIEFING 02 2016. 03 VOL.133 CEO OF THIS MONTH BUSNISS MANUAL IBK FOCUS INTENSIVE ANALYSIS ACADEMY 04 10~17 TAX CONSULTING UNIFICATION IBK REPORT

More information

<C6EDC1FD2DBACEBBEAC7FCB1E2C3CABAB8C0E5C1A6B5B5BAB8B0EDBCAD20C3EBC7D5BABB2832303135313037292DBAB8C0CCBDBABEC6C0CC2E687770>

<C6EDC1FD2DBACEBBEAC7FCB1E2C3CABAB8C0E5C1A6B5B5BAB8B0EDBCAD20C3EBC7D5BABB2832303135313037292DBAB8C0CCBDBABEC6C0CC2E687770> 부산형 기초보장제도 도입방안 연구 연구수행기관 책임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연 구 원 연 구 원 (재)부산복지개발원 박 경 하(부산복지개발원 부연구위원) 진 재 문(경성대학교 교수) 배 지 영(영동대학교 교수) 김 종 건(동서대학교 교수) 유 은 경(부산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정 주 영(부산복지개발원 전문연구원) 자 문 위 원 박 병 현(부산대학교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9.hwp

2003report250-9.hwp 2003 연구보고서 250-9 여성의 IT 직종교육훈련후취업현황및취업연계방안 : () : ()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2003 12 연구요약 1. 2. 전체정부위탁훈련기관의취업관련서비스제공정도에서, 취업정보, 취업상담, 취업알선을 적극적이며많이제공 한다가각각 76.6%, 70.3%, 65.6% 로알선기능이약간떨어지며, 취업처개척 개발 (50.0%) 이가장낮다.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지도임자_1204_출판(최종).hwp

지도임자_1204_출판(최종).hwp 2012 년도수요예측재조사보고서 국도 24 호선 ( 지도 ~ 임자 ) 건설사업 2012. 12 요 약 Ⅰ. 수요예측재조사의개요 1. 사업의개요 24(~) 4.99km 2 1975, 2006,, : L=4.99km(B=11.0m, V=60km/h) 3 1,955m( 2 1,920m), 3 : 182,151 ( 100%) : ~ : 2012 2019 (8) :

More information

[10상예타]_광주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_인쇄본_ hwp

[10상예타]_광주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_인쇄본_ hwp 2010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광주도시철도 2 호선건설사업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 요 약 요약 Ⅰ. 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의배경및목적,,. 2 2002 2005, 2010. 2015 2. 1 1 2015 2 2. 사업추진경위 2002, 2005 (B/C=1.42, AHP=0.606), ( )., 5, 2 ( () ). - (2010.2).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³Á¤¿ë PDF

±³Á¤¿ë PDF 9 Poverty Statistics Yearbook 연구보고서 9-6-6 9 년빈곤통계연보 발행일저자발행인발행처주소전화홈페이지등록인쇄처가격 9 년 1 월김태완외김용하한국보건사회연구원서울특별시은평구진흥로 68( 우 : 1-75) 대표전화 : ) 38-8 http://www.kihasa.re.kr 1994 년 7 월 1 일 ( 제 8-14 호 ) 예원기획 8,

More information

<C1A636C0E528B0A1B0E8295FBCF6C1A42E687770>

<C1A636C0E528B0A1B0E8295FBCF6C1A42E687770> 제 6 장 가계통계부문 국민소득통계는한나라의경제활동상태를나타내주고그나라의소득수준을보여주는반면가구소득통계는개별가구들의소득수준을나타내주는통계로, 개별국민들의생활을보다직접적으로보여준다. 통계청은매월가계동향조사를통하여가구에대한가계수지실태를파악하여국민의소득과소비수준변화의측정및분석등에대한자료를분기별로제공하고있다. 가구의소득과소비에대한가계통계는소득분배지표작성기초자료, 국민계정등총량추정을위한기초자료,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6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7 28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9 CoverStory 전 국민의 희망 300조 국민연금 늘어나는 연금 수급자 평균 수령액 월 77만 원 매년 인상 혹시 주위에 국민연금 과 노령연금 분할노령연금으로 나뉜다. 점이다. 파업 투쟁을 하지 않더라도 받는 을 헷갈리는

More information

20.춘천시 기초생활 보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hwp

20.춘천시 기초생활 보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hwp 춘천시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및운용조례 2005 5 13 조례제626호 개정 2006 6 30 조례제 677 호 ( 춘천시행정기구설치조례 ) 2008. 11. 21 춘천시자치법규일괄정비조례 2011 9 15 조례제 935 호 ( 춘천시행정기구설치조례 ) 제1조 ( 목적 ) 이조례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이하 법 이라한다 ) 제44 조및같은법시행령 ( 이하 영 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3-2. 텔레콤 시장재편 전망

3-2. 텔레콤 시장재편 전망 2014 세법 개정 案 주요 내용 요약 본 자료는 미래에셋증권이 제작한 것이며, 투자권유를 위한 광고물로 활용될 수 없고, 투자자에게 배포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More information

<5BC3B7BACE5D B3E2B5B520BFACB1B8BBE7BEF7B0B3BFE420B9D720BFACB1B8B0FAC1A620BCF6C7E020C7F6C8B22E687770>

<5BC3B7BACE5D B3E2B5B520BFACB1B8BBE7BEF7B0B3BFE420B9D720BFACB1B8B0FAC1A620BCF6C7E020C7F6C8B22E687770> < 첨부 1> 2010 년도연구사업개요 1. 2010 년도사업목표 본원의설립목적및사회적요구를반영하여기본연구방향정립을위한중장기비전을수립 조세및재정관련정책개발을통해국가와국민에봉사하는최고수준의연구기관 역할달성을위한조세 재정정책연구의 4대기본철학제시 1 정책개발연구를통해국가의정책대안모색에실질적으로기여 2 궁극적으로국가와국민에봉사한다는기본자세를견지 3 연구의수준을최소국내최고수준을유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2 - 할경우임대인 ( 집주인 ) 에대한세제혜택을부여하는한편, 생애최초로주택을마련하는자에대한취득세감면제도운영에따라제기된일부미비점을보완함. 또한, 지진재해대책법 제16조의2 민간건축물내진보강시지원규정에따라내진설계의무대상이아닌건축물에대하여지방세를감면해줌으로써내진시공건축

- 2 - 할경우임대인 ( 집주인 ) 에대한세제혜택을부여하는한편, 생애최초로주택을마련하는자에대한취득세감면제도운영에따라제기된일부미비점을보완함. 또한, 지진재해대책법 제16조의2 민간건축물내진보강시지원규정에따라내진설계의무대상이아닌건축물에대하여지방세를감면해줌으로써내진시공건축 지방세특례제한법일부개정법률안 ( 대안 ) 의안번호 5700 제안연월일 : 2013. 6. 27. 제안자 : 안전행정위원장 1. 대안의제안경위 가. 제316회국회 ( 임시회 ) 제1차안전행정위원회 (2013. 6. 17) 에서 2013년 5월 31일김태환의원과황영철의원이각각대표발의한 지방세특례제한법일부개정법률안 을상정하여제안설명및검토보고와대체토론을거쳐법안심사소위원회에회부함.

More information

2016 조세특례임의심층평가 조세지출예산서개편방안

2016 조세특례임의심층평가 조세지출예산서개편방안 조세지출예산서 개편방안 조세지출예산서 개편방안 2017. 7 2016 조세특례 임의심층평가 조세지출예산서 개편방안 2 0 1 7 7 기획재정부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477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TEL:044-215-2114(代), www.mosf.go.kr 2016 조세특례 임의심층평가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36 TEL:044-414-2114(代), www.kipf.re.kr

More information

KERI Brief 검토배경 2013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한증여세신고가완료되었음 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해서증여세신고및납세가완료된결과, 12월말사업연도종료법인 447,000개중 1.4% 인약 6,400개법인이과세대상에해당되었고, 신고대

KERI Brief 검토배경 2013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한증여세신고가완료되었음 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해서증여세신고및납세가완료된결과, 12월말사업연도종료법인 447,000개중 1.4% 인약 6,400개법인이과세대상에해당되었고, 신고대 14-02 발행일 2014 년 2 월 17 일 발행인최병일 발행처한국경제연구원 주소서울시영등포구여의대로 24 FKI 타워 45 층 전화 3771-0048 팩스 785-0270~3 KERI Brief 일감몰아주기거래증여세시행령개정안의문제점 정승영 한국경제연구원선임연구원 (jurist14@keri.org) 정부는 2014년 1월개정된세법에따라시행령에위임한사항을보완하면서일감몰아주기과세에관한세부내용들을제시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5 농업소득세 Ⅰ. 농업소득세개관과납세의무의범위 1. 농업소득세개요와용어정의 1) 농업소득세개요와경과농업소득세과세근거와변천경과 소득세적계산방법적용 231

5 농업소득세 Ⅰ. 농업소득세개관과납세의무의범위 1. 농업소득세개요와용어정의 1) 농업소득세개요와경과농업소득세과세근거와변천경과 소득세적계산방법적용 231 5 농업소득세 Ⅰ. 농업소득세개관과납세의무의범위 1. 농업소득세개요와용어정의 1) 농업소득세개요와경과농업소득세과세근거와변천경과 소득세적계산방법적용 231 제 1 편총칙 사업 소득 소비등에대한지방세 2) 농업소득관련용어정의농업소득정의 법제197조 정의 농업소득과세대상작물 232 제 5 장농업소득세 2. 납세의무범위와납세의무자농작물직접 위탁재배소득자등 법제198조

More information

Ⅰ. 제반소득에대한원천징수일반절차 3. 원천징수세액의계산및납부 1) 원천징수적용일반세율 (1) 원천징수세율의개요 금융소득종합과세부활및세율인하

Ⅰ. 제반소득에대한원천징수일반절차 3. 원천징수세액의계산및납부 1) 원천징수적용일반세율 (1) 원천징수세율의개요 금융소득종합과세부활및세율인하 3. 원천징수세액의계산및납부 1) 원천징수적용일반세율 (1) 원천징수세율의개요 금융소득종합과세부활및세율인하 각종소득원천징수와근로소득연말정산 원천징수세율규정개요 소득세법제129조 원천징수세율 1 원천징수의무자가원천징수하는소득세는그지급하는소득금액또는수입금액에다음각호의구분에의한세율 ( 이하 원천징수세율 이라한다 ) 을적용하여계산한금액을세액으로한다. (2006. 12.

More information

<BFB5B1B9C0C720C1B6BCBCC1A6B5B528C3D6C1BE292E687770>

<BFB5B1B9C0C720C1B6BCBCC1A6B5B528C3D6C1BE292E687770> 주요국의조세제도 - 영국편 - 18 I. 서론 19 20 I. 서론 21 22 I. 서론 23 24 I. 서론 25 26 I. 서론 27 28 I. 서론 29 Ⅱ. 영국의평가제도 31 32 Ⅱ. 영국의평가제도 33 34 Ⅱ. 영국의평가제도 35 36 Ⅱ. 영국의평가제도 37 Ⅲ. 소득세제도 39 40 Ⅲ. 소득세제도 41 42 Ⅲ.

More information

< BFACB8BBC1A4BBEABEC8B3BBC3D6C1BE2E687770>

< BFACB8BBC1A4BBEABEC8B3BBC3D6C1BE2E687770> Ⅰ.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Ⅰ.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작성요령 1. 원천징수세액납부 소득세법제127조및법인세법제73조의규정에의한원천징수의무자는원천징수한소득세또는법인세를그징수일이속하는달의다음달 10일까지 ( 반기납부지정또는승인을받은원천징수의무자는그징수일이속하는반기의마지막달의다음달 10일까지 ) 국세징수법에의한납부서와함께납부하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원천징수관할세무서장에게제출

More information

<BAEAB8AEC7C D333620C3D6C1BE28BCF6C1A4292E687770>

<BAEAB8AEC7C D333620C3D6C1BE28BCF6C1A4292E687770> 16-36 발행일 2016년 11월 23일Ⅰ 발행인권태신Ⅰ발행처한국경제연구원Ⅰ주소서울시영등포구여의대로 24 FKI 타워 45층Ⅰ 전화 3771-0060Ⅰ팩스 785-0270~3 부자증세( 슈퍼리치세) 와세부담누진에대한검토 임동원 한국경제연구원부연구위원 (dwlim@keri.org) 최 근부자증세( 소득세최고세율인상) 에대한논의및입법활동이활발해지고있으나, 이는여러가지면에서타당하지않다.

More information

< BDC3C7E020B0B3C1A4BCBCB9FDC0C720C1D6BFE420B3BBBFEB20B9D720BDC9BBE720C0EFC1A15F B9DFB0A3BFEB292E687770>

< BDC3C7E020B0B3C1A4BCBCB9FDC0C720C1D6BFE420B3BBBFEB20B9D720BDC9BBE720C0EFC1A15F B9DFB0A3BFEB292E687770> 시행 개정세법의 주요내용및심사쟁점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지방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2018 시행개정세법의주요내용및심사쟁점 2018 시행개정세법의주요내용및심사쟁점 총괄 I 조의섭추계세제분석실장 기획 조정 I 심혜정소득법인세분석과장이영숙재산소비세분석과장 작성I 심혜정소득법인세분석과장김혜리, 신영임, 백경엽소득법인세분석과추계세제분석관강민지, 태정림, 박지원장윤정,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BAD9C0D328BCD2B5E620B9D720C1F6C3E2C7F6C8B2292E687770>

<BAD9C0D328BCD2B5E620B9D720C1F6C3E2C7F6C8B2292E687770> 붙임 우리나라가구의생애소득및생애지출현황과소득분배분석 - 가계조사 를이용한의사패널을중심으로 - 28. 1. 연구자 : 김혜련 통계개발원경제통계실 목차 I. 연구배경 1 II. 자료설명및정의 1 1. 의사패녈구축과정 1 2. 소득, 지출및노인가구의정의 3 III. 분석결과 4 1. cohort 분포현황 4 2. 연령 cohort 소득및지출현황 6 3. 소득분배및빈곤율현황

More information

< D30392D BCBAB8EDC0E72C20C8ABC0CDB4EB20B0E6C1A6C7D0BACE2920B1B9B9CEB0C7B0ADBAB8C7E8C0C720BCD2B5E6C0E7BAD0B9E820C8BFB0FA20C3DFC1A4BFA120B0FCC7D120BFACB1B82E485750>

< D30392D BCBAB8EDC0E72C20C8ABC0CDB4EB20B0E6C1A6C7D0BACE2920B1B9B9CEB0C7B0ADBAB8C7E8C0C720BCD2B5E6C0E7BAD0B9E820C8BFB0FA20C3DFC1A4BFA120B0FCC7D120BFACB1B82E485750> 국민건강보험의소득재분배효과추정에관한연구 * 216. 9 성명재 요약: 본연구는국민건강보험제도의보험료부담과급여수혜의귀착및소득재분배효과를분석하였다. 가계동향조사자료를이용하여모의실험을통해추정해본결과, 건강보험료는미소하게정(+) 의소득재분배효과를나타내며, 건강보험급여는소득재분배효과가매우큰것으로추정되었다. 현행건강보험료부과체계는제도적으로부과대상 ( 과세) 소득대비미약하게역진적인부담구조를가지고있지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5주_ìž¥ìŁ€ìŽ• 샄ëfišë³´ìž¥

Microsoft PowerPoint - 5주_ìž¥ìŁ€ìŽ• 샄ëfišë³´ìž¥ 장애와소득보장 윤상용 ( 충북대학교아동복지학과교수 ) 주요학습문제 장애인은왜빈곤한가? 장애인의빈곤에대응하는장애인소득보장체계는어떻게구성되는가? 우리나라장애인소득보장체계의현황및문제점은무엇인가? 우리나라장애인소득보장체계의바람직한개편방향은무엇인가? 장애인의빈곤원인 장애인이비장애인에비해상대적으로빈곤할수밖에없는이유는두가지요인이복합적으로작용하기때문임. 첫번째요인은장애인이비장애인에비해생활비가더많이든다는점이고,

More information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년예산개요 Ⅱ 경상북도예산규모 1. 예산총계규모 2. 세입예산규모 3. 세출예산규모 2019 예산개요 7 8 2019 년도예산개요 근거 : 지방자치법제 133 조 ( 예산편성후행정안전부보고 ) 예산편성심의의결후행정안전부보고, 예산에대한이해의도모와 단체간비교가용이토록정리 예산규모 총계규모 : 24조 478억원 ( 일반 20조 9,774억원, 특별 3조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국가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안

국가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안 1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지방세 감면 방향 * 1)김필헌(한국지방세연구원) ** Ⅰ. 서 론 2007년 프랑스의 BNP Paribas 사태로 서막을 연 국제금융위기가 한 해 뒤인 2008년 최고 조에 달하면서 주류 경제학의 기존 패러다임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 자유주의의 몰락과 함께 1980년대 이후 처음으로 정부가 다시 중앙무대에 구원투수로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폐기물처리시설국고융자사업의 경제적타당성검토보고서 2011. 7 목차 Ⅰ. 요약보고서 1 Ⅱ. 검토배경 4 1. 국가재정의합리적인지원방안모색 4 2. 민간투자사업의개선방안검토 4 Ⅲ. 무상보조 (BTO) 와무이자융자사업방식의경제성검토 5 1. 현행사업방식의검토 5 2. 제 3 섹터개발방식의검토 6 3. 사례검토 ( 광주광역시가연성폐기물연료화시설을사례로검 토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 2013. 7.-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 효과분석 제출문 목차 i ii 표목차 iii iv 그림목차 v

More information

2016 년귀속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 ( 지출처별 ) 내역 [ 보장성보험,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 ] 계약자인적사항 오문세 ******* 보장성보험 (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 ) 납입내역 종류 보장성 상호보험종류 사업자번호증권번호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 1 종피보험

2016 년귀속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 ( 지출처별 ) 내역 [ 보장성보험,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 ] 계약자인적사항 오문세 ******* 보장성보험 (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 ) 납입내역 종류 보장성 상호보험종류 사업자번호증권번호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 1 종피보험 2016 년귀속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내역 [ 건강보험료 ] 가입자인적사항 오문세 730110-******* 건강보험료 ( 직장가입자 ) 내역 월별 보수월액 ( 고지금액 ) 소득월액 ( 납부금액 ) 건강보험료 1 장기요양보험료 2 건강보험료 3 장기요양보험료 4 01월 155,690 10,190 0 0 02월 155,690 10,190 0 0 03월 155,690

More information

2011 회계연도 재무보고서 성주군

2011 회계연도 재무보고서 성주군 2011 회계연도 재무보고서 성주군 성주군재무보고서에대한검토보고서 2011 회계연도재무보고서 目목 차次 Ⅰ. 결산총평 3 1. 성주군의일반현황 5 2. 재무보고서의구성 5 3. 성주군이설치한회계 7 4. 주요제도적변화 8 5. 재무제표에대한요약설명 8 6. 재무분석 13 Ⅱ. 재무제표 15 1. 재정상태보고서 16 2. 기능별재정운영보고서 22 3. 순자산변동보고서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2. 중소기업연구개발조세지원의현황및문제점 3. 해외연구개발조세지원정책동향 4. 중소기업연구개발활성화를위한조세지원개선방안 요약 전세계적으로연구개발조세지원에대한관심이커지는데반해, 우리나라는연구개발분야에서비과세및감면제도의정비를추진 OECD 국가중 R&D 조세

목차 1. 서론 2. 중소기업연구개발조세지원의현황및문제점 3. 해외연구개발조세지원정책동향 4. 중소기업연구개발활성화를위한조세지원개선방안 요약 전세계적으로연구개발조세지원에대한관심이커지는데반해, 우리나라는연구개발분야에서비과세및감면제도의정비를추진 OECD 국가중 R&D 조세 제 14-5 호 2014.4.28 중소기업연구개발조세지원의 현황및과제 작성 Ⅰ 노민선연구위원 (02-707-9843,msnoh@kosbi.re.kr) KOSBI 중소기업포커스는중소기업연구원홈페이지 (www.kosbi.re.kr) 에서도보실수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중소기업연구개발조세지원의현황및문제점 3. 해외연구개발조세지원정책동향 4. 중소기업연구개발활성화를위한조세지원개선방안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