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교과4학년-01호).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매뉴얼(교과4학년-01호).hwp"

Transcription

1 1 - 초등수학 / 과학통합영재프로그램 교과사고력 4 학년 -01 < 교사용매뉴얼 > Unit 1. 큰수를네자리씩끊어읽는이유 ( 큰수 Ⅰ) 8( 지도안 p2) check! check! / Activity 1. 고대의수 / Activity 2. 0 의탄생 / Activity 3. 0 의개수 / Activity 4. 가장큰수 / Activity 5. 수를나타내는말로글짓기 / Exercise Unit 2. 태양계 ( 큰수 Ⅱ) 26( 지도안 p17) check! check! / Activity 1. 화폐바꾸기 / Activity 2. 이야기속큰수 / Activity 3. 뛰어세기 / Talk! Talk! 고대수로만든문제 / Quiz! Quiz! / Exercise Unit 3. 수피라미드 ( 곱셈과나눗셈 Ⅰ) 44( 지도안 p31) check! check! / Activity 1. 벌레먹은곱셈 / Activity 2. 0 의개수 / Activity 3. 곱셈복면산 / Talk! Talk! 여러가지곱셈방법 / Quiz! Quiz! / Exercise Unit 4. 내가만든식 ( 곱셈과나눗셈 Ⅱ) 60( 지도안 p42) check! check! / Activity 1. 벌레먹은나눗셈 / Activity 2. 나머지가작은식 / Talk! Talk! 고대이집트의곱셈과나눗셈 / Quiz! Quiz! / Exercise

2 2 - < 교과사고력 4 학년 -01> 과교과수학과의연관성 4-가 내용 4-나 내용 1 단원 큰수 1 단원 분수의덧셈과뺄셈 2 단원 곱셈과나눗셈 2 단원 소수의덧셈과뺄셈 3 단원 각도 3 단원 수직과평행 4 단원 삼각형 4 단원 사각형과다각형 5 단원 혼합계산 5 단원 평면도형의둘레와넓이 6 단원 분수 6 단원 수의범위와어림 7 단원 소수 7 단원 꺾은선그래프 8 단원 규칙찾기 8 단원 규칙찾고문제해결하기 교재연구및지도상의유의점 <Unit1, 2> 의큰수에대해서왜가르쳐야하는가? 3학년에서학습한네자리수를읽고쓰는동안자연스럽게자릿값의개념을이해하였습니다. 이를바탕으로수의범위를다섯자리이상의수인만, 억, 조와같은큰수로확대되어자릿값의원리가수의크기에상관없이적용됨을학습하므로일반성을알게됩니다. 이번호에서자리잡기에의한십진기수법에대한충분한이해가이루어지므로자연수에대한이해가완성됩니다. 또한 < 교과사고력 5학년-01> 에서학습할 배수와약수 의기초가되기도합니다. <Unit3, 4> 의곱셈은 3학년에서배운 ( 두자리수 ) ( 한자리수 ) 와 ( 두자리수 ) ( 두자리수 ) 를바탕으로 ( 세자리수 ) ( 두자리수 ) 와 ( 네자리수 ) ( 두자리수 ) 로수의범위를넓혀곱셈의원리를이해하여곱셈을계산합니다. 또한나눗셈은 3학년에서배운곱셈과나눗셈사이의 ( 두자리수 ) ( 한자리수 ) 의계산원리를배우면서나눗셈에서몫과나머지의의미를이해하여그수의범위를 ( 두자리수 ) ( 두자리수 ) 와 ( 세자리수 ) ( 두자리수 ) 로수의범위를넓히는과정까지포함되어있으므로나눗셈의계산원리를형식화하고그의미를정확하게이해하도록유의하여지도하시면됩니다. 표시는심포니를활용하는활동입니다. Q 발문, A 답, Q 심화발문을의미합니다.

3 3 - Unit 1. 큰수를네자리씩끊어읽는이유 ( 큰수 Ⅰ) 도입 한국에서수를네자리씩끊어읽는이유를설명할수있다. 생활속에서 4 자리로만들어진수찾기 큰수끊어읽기 토론학습 Check! Check! 같은숫자라도쓰이는자리에따라나타내는수의크기가다름을알고, 문제를해결할수있다. 같은숫자라도쓰이는자리에따라다른수의크기비교하기 3 장의숫자카드를이용하여서로다른다양한크기의수를만들고쓰기 문제해결개별학습 Activity 1 고대의수 고대의수를인도 아라비아숫자를이용하여현재의수로바꿀수있다. 고대이집트수, 고대중국수를현대수로바꾸기와반대로바꾸기 문제해결토론학습 Activity 2 0 의탄생 최초의 0 을알고, 수학에서다양한 0 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고대마야인들이수를만든방법을알고, 최초의 0 에대해이야기하기 문제해결 토론학습 Activity 3 0 의개수 한글로된수를인도 아라비아숫자를이용하여수로표현할수있다. 글자카드를이용하여수를만들어읽고, 0 이많이사용되는수로만들기 문제해결 개별학습 Activity 4 가장큰수 가장큰수는없다는것을알고, 이를설명할수있다. 큰수를만들기위해서 0 을많이사용하는것을이해하고, 무한에대해알기 토론학습 Activity 5 수를나타내는말로글짓기 수를나타내는말을알고, 글을이해하고, 이것을이용하여글을쓸수있다. 수를나타내는말찾기 수를나타내는말을포함하여글쓰기 문제해결개별학습 Exercise 큰수를나타내는다양한단위를알고, 이를활용한문제를해결할수있다. 주어진카드를이용하여 1 억이다 라는결론을낼수있는문장만들기 국제단위계를알고, 이를설명하기 자기주도학습 이번단원에서는큰수에대해서배웁니다. 기본적으로 4자리씩끊어읽는이유부터영어에서 3자리씩끊어읽는것, 국제단위계에서큰수를표시하는방법과활용등을바탕으로무한의개념까지가볍게터치하는내용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이단원에서는기본적으로생활속에서큰수가사용되는다양한사례들을찾아서아이들과이야기하면생활속이야기를기본으로하는수업이진행되는것이바람직하다고판단됩니다.

4 4 - 도입 한국에서수를네자리씩끊어읽는이유를설명할수있다. 생활속에서 4 자리로만들어진수찾기 큰수끊어읽기 토론학습 답안및해설 (p.8~9) p.4 자동차번호판 / 통장비밀번호 / 전화번호앞자리와뒷자리 / 현관문비밀번호 / 학년, 반, 번호 ( 예 4512 : 4학년 5반 12번 ) 등등. p.5 천이백삽십사조오천육백칠십팔억구천구십팔만칠천육백오십사 (1234 조 5678 억 9098 만 7654) 이문제에서큰수를한글로쓰도록일단지도합니다. 학교에서수를읽어보는문제로한글로바꾸는 문제가출제되기때문입니다. 그리고숫자를사용해서쓰는방법도같이하도록지도합니다. 이때에는그렇게표시해도되는지문제를보고판단해야한다고알려주세요. 그래서꼭문제를읽고문제를해결해야한다는것까지같이당부합니다. p.8 교수및학습활동 Q 문제를읽고어떤이야기가있는지요약해서발 표해보세요. A 사람이한번에구분할수있는숫자의개수가 3 개또는 4 개에요. / 어른들도 4 개밖에구분하지 못해요. Q ( 첨부자료 1 을 3 초간보여주면서 ) 우리도그런지 A ~, 한번시험해볼까요? Q 만약자동차번호판이그림과같다면어떤일이 생길까요? A 자기번호판을외우기가어려워요. / 주차장에서 차를빼달라고부탁하기도불편해요. p.9 Q 우리는큰수를어떻게끊어읽을까요? A 네자리씩끊어읽어요. / 이번단원제목에답이 있어요. Q 미국이나영국과같이영어를사용하는나라에서 는어떻게끊어읽을까요? A 세자리씩끊어있어요. / thousand, million, billion 처럼 3 개씩끊어읽어요. / 미국, 영국사람 들이한국사람보다머리가나쁜가봐요. ㅋㅋㅋ Q 그럼 4 자리씩끊어읽는단위를작은것부터말 A 만, 억이요. / 만, 억, 조. 해보세요 Q 더큰수는어떻게읽을까요? A 경, 해, 음... 또뭐가있지? 가능한많이찾게한다음빈칸에서로의아이디어를정리하도록합니다. 아이들이쉽게네자리수 를찾지못할경우, 주변에서사용되는세자리수도포함해서찾도록합니다. 14 쪽의 큰수의이름 을도입활동에서는학생들의선개념을확인하는정도에서수업을진행합니다.

5 5 - Check! Check! 같은숫자라도쓰이는자리에따라나타내는수의크기가다름을알고, 문제를해결할수있다. 같은숫자라도쓰이는자리에따라다른수의크기비교하기 3 장의숫자카드를이용하여서로다른다양한크기의수를만들고쓰기 답안및해설 (p.10~11) 문제해결 개별학습 1번문제 (1) ᄅ ᄀ, ᄂ, ᄃ, ᄆ에들어갈수는모두 100입니다. 이유 : 어떤자리에있던지그자리의수를 10개모으면바로왼쪽의수가되고, 100개모으면 2칸왼 쪽의수가됩니다. 또 1000개모으면 3칸왼쪽의수가됩니다. (2) ᄀ 10000, ᄂ, ᄃ, ᄅ, ᄆ에들어갈수는모두 1000입니다. 이유 : 어떤자리에있던지그자리의수를 10개모으면바로왼쪽의수가되고, 100개모으면 2칸왼 쪽의수가됩니다. 또 1000개모으면 3칸왼쪽의수가됩니다. 2번문제 (1) (2) ( 다양한답이나올수있습니다.) ( 삼천칠억사만 ) ( 삼천칠십사억 ) ( 삼천사억칠백만 ) ( 삼천억사천만칠천 ) ( 삼백억사십만사백 ) 교수및학습활동 Q 101에서백의자리 1은일의자리 1의몇배인가요? Q 그럼 330에서백자리 3은십의자리 3의몇배인가요? 어떻게알았나요? Q 그럼교재문제에서몇배인지쉽게알려면몇개가모이면되는지를알아보면되겠네요? Q 정말그래요? 55와같이그럼 1칸왼쪽에있으면몇배가되나요? Q 그럼 3213과같이 3칸왼쪽에있으면몇배가되나요? Q 문제의답은이런식으로찾는것이편하네요. 그럼이유를설명하는칸에는어떤말을쓰는것이좋을까요? A 100배에요. A 10배에요. 30 을 10개모으면 300 이되니까 10배에요. A 네 ~. 그냥몇칸왼쪽에있는지만보면되요. A 10배요. A 1000배요. A 어떤자리에있던지그자리의수를 10개모으면바로왼쪽의수가되고, 100개모으면 2칸왼쪽의수가되요. 1000개모으면 3칸왼쪽의수가되요.

6 6 - Activity 1 고대의수 고대의수를인도 아라비아숫자를이용하여현재의수로바꿀수있다. 답안및해설 (p.12~13) 고대이집트수, 고대중국수를현대수로바꾸기와반대로바꾸기 문제해결 토론학습 1 번문제 (1) ( 순서나위치는상관없이그림의개수만같으면정답입니다.) (2) 가장큰수를만들려면새로운숫자를만들어야하므로만들기어렵습니다. 편리한점 : 위치에상관없이표시할수를표시할수있습니다. 크기가작은수를표기하기쉽습니다. 불편한점 : 큰수를나타내려면너무많은수를써서나타내야하므로불편합니다. 큰수를낼때마다새로운수를만들어야합니다. 2번문제 (1) (2) 과 둘다고대중국의수로같은그림이됩니다. 홀수자리에만 2 번 6 이있으므로둘다같은모양의수가되어서두수를구분할수가없습니다. 교수 학습활동 1번문제 Q 옛날에도수를썼을까요? Q 여러분이알고있는옛날숫자를말해보세요. Q 지문을읽고요약해보세요. Q 고대이집트숫자를살펴봅시다. 어떤특징이있나요? Q 현재의수와이집트수와의차이점을말해보세요. 2번문제 Q 현재의수와고대중국수와의차이점을말해보세요. A 네 ~~. A 로마숫자요. / 이집트숫자요. 마야숫자요. A 현재우리가쓰는수는십진법이에요. / 5000년전이집트수, 4000년전바빌로니아수, 3000년전마야수, 로마수, 고대중국의수도있어요. A 1개를막대기하나로표시해요. / 10개가모이면다른모양이되요. / 10 이 10개모여도다른모양이되요. A 이집트수는 0 이없어요. 위치와상관없어요. A 0 이없어요. / 홀수와짝수자리의수를구별하여표기해요.

7 7 - 이집트수체계도십진법수체계입니다. 현재의수체계와다른점은각각의크기를나타내는숫자가있어야만더큰수를나타낼수있다는것입니다. 현재의수체계는위치적기수법을사용하고있어서 10 개의숫자만가지고위치에따라서로다른수의크기를나타냅니다. 5 개가모이면새로운모양이나타나는형태의수체계는고대로마의수, 고대마야의수에서그흔적을찾을수있으며, 인류가오진법, 십진법을기본적으로사용하게된것은사람의한손에손가락이 5 개, 양손의손가락이 10 개가있기때문이라고합니다. Activity 2 0 의탄생 최초의 0 을알고, 수학에서다양한 0 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고대마야인들이수를만든방법을알고, 최초의 0 에대해이야기하기 문제해결 토론학습 답안및해설 (p.14~15) (1) 과 만을사용하여수를나타냅니다. 0을표현하는숫자 ( ) 를사용하여자릿값을나타냅니다. 표기를위로쌓아서표기합니다. (2) 20 : 의의미는아무것도없는것을나타내는기호이다. 20과 1을구분하기위해만들었을것입니다. 즉, 20과 1의사용한기호는같은데 0 으로써자릿값이다름을나타냅니다. 결국 20진법의수체계를사용했음을알수있습니다. 교수및학습활동 p.14 Q 교재에서고대마야인들의수를보고특징을말해보세요. Q 현재의수와고대마야인들의수를비교해서마야인수의불편한점과편리한점을이야기해보세요. Q 20을마야수의표기로어떻게알수있었나요? p.15 Q 만약숫자 0 이없다면어떤불편한점이있을지말해봅시다. A 점 5개가모여서줄이되고 5를나타내요. / 5가 4개모여서 20 이되면자리가올라가서새로운자리의점이되요. / 어 ~ 그럼고대마야인들은 20진법을사용했나봐요. / 5진법과 20진법을섞어서사용한거같아요. A 뭔가복잡해요. / 6과 25가구분이잘안되요. / 그럼 30하고 11하고도구분안되겠다. / 맞아요. 얼마나뛰어써야 25가되고, 30이되는건지잘모르겠어요. A 마야수 1과 21을비교해보면위쪽에있는점이 20을나타내는점이라는것을알수있었어요. A 뺄셈을하여서남지않는경우에나타낼수가없어요. / 큰수를나타내기힘들어요. 등등. ( 첨부자료 2) 를활용하여숫자 0 은특별한의미가없다는내용을이야기하고 15 쪽의숫자 0 에관한 여러가지사실을학습하시면됩니다. 동기유발을위해선생님이재미있게노래처럼불러주어도좋습니다.

8 8 - Activity 3 0 의개수 한글로된수를인도 아라비아숫자를이용하여수로표현할수있다. 글자카드를이용하여수를만들어읽고, 0 이많이사용되는수로만들기 문제해결 개별학습 답안및해설 (p.16~17) ( 답안예시 ) (1) 글자카드 십, 천, 백, 팔, 만 수읽기 팔백만 천만팔 천백만 팔천만 만든수 800, , , ,0000 0의개수 6개 6개 6개 7개 (2) (3) 글자카드 백, 오, 억, 만, 일 수읽기 오백억 일백억 만든수 500,0000, ,0000,0000 0의개수 10개 10개 글자카드 구, 삼, 억, 천, 육, 조 수읽기 구천조 육천조 삼천조 만든수 9000,0000,0000, ,0000,0000, ,0000,0000,0000 0의개수 15개 15개 15개 (4) ( 두수가포함하는가장많은 0의개수는 22개입니다.) 글자카드 일, 억, 사, 조, 백, 삼 수읽기 1 일억 2 사백조 2 사조 2 삼백억 만든수 1,0000, ,0000,0000, ,0000, ,0000,0000 0의개수 8개 14개 12개 10개 교수 학습활동 전체게임으로진행하도록합니다. 각자가문제를해결하도록한다음친구들의답을함께보면서서로 의답을비교하도록합니다. Q 게임의규칙을간단히말해보세요. (1) 번문제 Q (1) 번문제에서각자가만든 0의개수가몇개인지확인해봅시다. Q 여러답중에서 천만팔 은 팔천만 과같은글자카드를사용했지만포함된 0의개수가다릅니다. A 제시된칸에주어진글자카드를채워야해요. / 카드로만든수를썼을때 0 이가장많으면이겨요. A 6개에요. / 와우 ~ 나혼자 7개니까내가이겼어요. A 천만팔 에서수의맨앞의천만은일천만을의미하므로자릿수는 팔천만 과같지만숫자 1과 8

9 9 - 그이유는무엇일까요? Q 팔백만 과 천백만 은각각몇자리수인가요? 그런데같은개수의 0을포함하는이유는무엇인가요? (3) 번문제 Q 0의개수를가장많이포함하는경우가다양한답이나올수있는이유는무엇일까요? Q 가장많은 0의개수를포함하는수를포함하도록만들기위해서반드시선택해야하는글자카드가무엇인지와그이유를간단히써보세요. (4) 번문제 Q 두수에포함된 0의개수를 22개 로만든사람이자신만의전략을간단히발표해보세요. 이포함되므로 0의개수가하나더적어요. / 팔천만은천만자리하나만숫자 8이고나머지는모두숫자 0이 7개나포함되요. A 팔백만은 7자리, 천백만은 8자리수에요. 천백만은 천 과 백 이각각하나의자릿값을의미하기때문에자릿수는많지만 0의개수는같아요. A 천조자리의숫자는다르지만같은자릿수를차지하기때문이에요. A 글자카드 조 요. 가장높은자리의이름이있어야숫자카드 0을많이포함할수있어요. / 글자카드 조 와 천 2개요. 왜냐하면조중에서도가장큰 천조 를나타내야위해서요. A 2개의수를모두자릿수가크게만들기위해서글자카드의 억 과 조 를 1과 2의끝자리에먼저쓴다음, 3개의카드로된수에글자 백 을포함하고, 숫자를나타내는카드는맨앞에쓰면되요. / 자릿값을의미하는글자카드가무엇인지를먼저확인하고, 가장큰자리 백조 를만들고, 남은글자카드에서 억 자리를만들었어요. 문제를풀고친구의답과자신의답을비교하는과정을통해서 0 의개수를많게하기위한조건을정 리할수있도록하고, 마지막 (4) 번문제를마친후, 자신만의전략을간단하게정리하는발문을통하여문제해결과정을말또는글로표현할수있도록하시면됩니다. 큰수를표시할때보통미국의표기법을따라 3 자리마다쉼표를표시하지만우리말로읽는경우는 4 자리마다쉼표를표시하면보다쉽게읽고쓸수있습니다.

10 10 - Activity 4 가장큰수 가장큰수는없다는것을알고, 이를설명할수있다. 큰수를만들기위해서 0 을많이사용하는것을이해하고, 무한에대해알기 답안및해설 (p.17~18) 토론학습 1번문제 (1) 우리가사용하고있는수체계는자릿값을사용하여수를표현하므로, 수가커질수록자리가늘어남을나타내기위해 0의개수가늘어난다. p.18 교재수정 : 십과백사이에쉼표추가 (2) 가장큰수는없습니다. ( 무한 ), 2번문제여관방의수는무한대입니다. 무한대 +1= 무한대 ( +1= ) 교수 학습활동 1번문제 Q 수가커질수록왜 0 의개수가늘어날까요? A 큰수를표시하는데작은수의자리에숫자가없다는것을표시하기위해 0 을많이사용하게되요. / 표시해야할자리가많아져서그래요. Q 가장큰수는얼마일까요? A 무량대수요. / 무량대수에 0을 100개더붙여요. / 잘모르겠어요. / 무한이요. Q 무한? 무한이라는것도있어요? 무한이뭐에요? A 몰라요. / 그냥아주큰수를무한이라고하는것같아요. 2번문제 Q 셀수없을정도로아주큰수는 무한대 라고합 A 아니요. / 그것보다훨씬많아요. / 모래알억배니다. 전세계해수욕장의모래알의수를다더하보다많아요. 면무한대가될까요? Q 그럼무한대보다훨씬작은세상의모든모래알 A 별로의미가없어요. 에모래알한알을더하는것이의미가있을까요? Q 무한대에 1을더하면얼마가될까요? A ( 무한대 +1) 이요. Q 그값이얼마가될까요? A 무한대요. Q 그래요. 무한대는지금도계속커지고있는움직이는수라서 1을더하건, 100을더하건상관없이무한대가그대로됩니다. 가장큰수는없다 는것은간단하게증명할수있습니다. 학생들에게가장큰수를생각하도록하고학생이생각한수보다 1 큰수가항상존재하기때문에가장큰수는없습니다. 이개념이무한의개념인데아이들이정확하게이해하기는힘들것으로생각됩니다. 다양한이야기를통해무한의개념을접하는정도를학습목표로설정해야할것으로생각됩니다. 가장큰수 는정해진수가아니라계속변하고있는동적인개념입니다. 아무리큰수를생각하더라도그보다큰수가항상존재하기때문에 ( 무한대 ) 라는이름만있을뿐실제로는계속변하고있기때문에얼마나큰수인지알수없습니다.

11 11 - 참고로이후에배우게되는무한소는무한히소수점아래로숫자를무한히써나가서계속움직이는 것같지만값이정해져있는정적인개념입니다. 예를들어 π 와같은무한소수가사용되는원의둘레도정해진어떤값을우리의수체계로표현하지못할뿐입니다. 또수직선위의어떤한점을표현하려고해도무한소수를사용해야합니다. Activity 5 수를나타내는 말로글짓기 수를나타내는말을알고, 글을이해하고, 이것을이용하여글을쓸수있다. 수를나타내는말찾기 수를나타내는말을포함하여글쓰기 문제해결 개별학습 답안및해설 (p.20~21) 1 번문제 100 의우리옛말 ( 불교 ) 시간의최소단위 지극히길고오랜시간을나타내는말. ( 하늘과땅이한번개벽한때부터다 음개벽때까지의동안을뜻합니다.) 정도를헤아릴수없을만큼많음 2번문제 ( 각자글이나일기를쓰도록하고발표하도록지도합니다.) 교수 학습활동 Q 찾은수를나타내는말이무슨뜻인지예린이의일 기내용으로미루어말해보세요. A 수만번은많다는의미에요. / 찰나는아주짧은 순간을말해요. / 불가사의는아주큰수를말해 요. Q 우리생활속에서수를나타내는말을사용하는어 떤경우가있을까요? A 엘리베이터를타려는찰나에문이닫혔다고했 어요. / 불가사의요. / 엄마한테잔소리수천만 번들었어요. / 그렇게말하는이야기는아주많 Q 좋아요. 그럼생활속에서수를나타내는말을사 용해서글이나일기를써봅시다. 아요. A 수를많이사용하는상황을생각하여글을짓도 록합니다. 학생들이먼저문제를해결한다음서로가찾은수를나타내는말을비교해서채우도록지도합니다.

12 12 - Exercise 큰수를나타내는다양한단위를알고, 이를활용한문제를해결할수있다. 주어진카드를이용하여 1 억이다 라는결론을낼수있는문장만들기 국제단위계를알고, 이를설명하기 자기 주도학습 답안및해설 (p.22~23) 1번문제 ( 예시답안 ) 사람 1000명의몸속에있는대장균의수는약 1억마리입니다. 만원만저금하면통장에모인금액은 1억원이됩니다. 우리나라인구수가 2배가되면 1억명이됩니다. 파충류는공룡및시조새보다 1억년먼저출현하였습니다. 만원짜리지폐가만장이면 1억원이됩니다. 2 번문제 (1) = (m), 킬로미터는미터의 1000 배이므로 1000 을곱하면됩니다. (2) = 97500( 파스칼 ), 헥토파스칼은헥토의 100 배이므로 100 을곱하면됩니다. 교수 학습활동 1번문제 Q 주어진카드를활용하여 1억 을나타내는짧은글을짓기위해서어떻게하면될까요? Q 1억 이라는단어를넣어서표현할수있는표현할수있는간단한문장을만들어보세요. 2번문제 Q 국제단위계에적힌단위중에서생활속에서들어본단위를말해보세요. Q 단위앞에붙이는것을접두어라고합니다. 헥토 는얼마를나타내는접두어인가요? Q 100m를헥토 (h) 를사용하여나타내어보세요. Q 일기예보를할때헥토파스칼을사용하는경우와파스칼을사용하는경우에어떤차이점이있을까요? A 카드에주어진수를 1억으로만들려면얼마의수가더필요한지를계산한다음이야기를만들면되요. A 집의전세가격이 1억입니다. / 우리가게 1년간매출이 1억원입니다. 등등. A 인터넷에서정보를저장할때용량이 메가, 기가 바이트라는말을들어보았어요. / 몸무게와거리를말할때 킬로그램 과 킬로미터 를사용해요. A 100을나타내요. A 1hm( 헥토미터 ) 요. A 정보를전달하는사람은수를읽기가쉽고, 듣는사람은이해하기가쉬워요. 국제단위계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는계량단위의국제적통일을위해 1960 년국제도량형총 회에서결정된단위계로약칭은세계공통으로 SI 라고부릅니다.

13 13 - 참고자료 < 신문속에서큰수찾기 > 준비물 : 신문, 초시계, 첨부자료 3 추가활동 < 게임방법 > 1 2명씩또는전체게임으로진행합니다. 2 각자기록장과신문을나누어가집니다. 3 시간 ( 예, 30초 ) 을정하고신문에서큰수를찾아밑줄을긋고기록장에기록합니다. 4 각자가찾은큰수를 5개까지기록할수있습니다. 서로가찾을수를말하여큰수를찾은사람이이깁니다. ( 단, 수를잘못읽은수로이길수없습니다.) 신문을활용하여학생들이신문에나오는큰수를찾아봄으로써, 큰수가실생활에어떻 게활용되는지알도록합니다. 참고자료 큰수 (EBS 초등수학 ) (1 강 ) (2 강 ) 숫자의 0 의탄생과의미 평가관점 지식 & 이해 평가항목 큰수를제자리씩끊어있는이유를알수있는가? 만, 억, 조의수의구성의알고읽고쓸수있는가? 기능 & 적용 태도 고대의수를인도아라비아숫자로나타낼수있는가? 주어진숫자를활용하여큰수를만들고, 0의개수가많은수를만들수있는가? 숫자 0의필요성을이해하는가? 생활주변에서사용되는큰수에대해서관심을가지는가?

14 14 - 첨부자료 1

15 15 - 첨부자료 2 내이름은숫자 0~ 1 모임에서내가빠진다해도그들은상관하지않고 4-0=4 2 내가모임에낀다고해도아무런의미가없고 4+0=4 3 화가나도그들을분열시킬수도없어 4 0 (No!) 4 내가선두에있어도아무런소용이없어 401, 410, 041(?) 5 만약내가선두에나서면나와거리감을표시하고 화가난나는모두를나처럼만들어버렸지. 41 0=0 7 그런데언제나늘남들보다뒤에서든든한버팀목이되곤하지

16 16 - 첨부자료 3 큰수를 찾자! 큰수를 찾자! 큰수를 찾자! 큰수를 찾자! 큰수를 찾자! 큰수를 찾자!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창의사고력 S01호 매뉴얼.hwp

창의사고력 S01호 매뉴얼.hwp 1 - 초등수학 / 과학통합영재프로그램 창의사고력 S-01 < 교사용매뉴얼 > Unit 1. 교묘한계산 8( 지도안 p2) Mission 1. 신기한곱셈 / Explore 1. 수피라미드 / Explore 2. 기발한 9 의계산 / Explore 3. 같은자리숫자의합이 10 인곱셈 / Explore 4. 이집트나눗셈 / Exercise Unit 2. 도형이나타내는수

More information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2014.10.20 06:4 PM 페이지1 다민 2540DPI 175LPI 3~4학년군 수학 진도교재 1. 큰 수 3 4-1 2 2. 곱셈과 나눗셈 12 3. 각도와 삼각형 21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34 5. 혼합 계산 43 6. 막대그래프 54 단원 성취도평가 61 쌩큐 익힘책 67 1 6000 7000 8000 9000 10000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스토리텔링 서현이는통장을 2 개가지고있어요. 그 2 개의통장은서현이가태어났을때부터어머니께서매달차곡차곡모아주신적금통장과서현이가초등학교에입학하면서부터용돈을아껴서저금한통장이에요. 어느날어머니와서현이는두통장을함께보았어요. 어머니께서는 두통장에적혀있는금액이얼마인지읽을수있겠니?

스토리텔링 서현이는통장을 2 개가지고있어요. 그 2 개의통장은서현이가태어났을때부터어머니께서매달차곡차곡모아주신적금통장과서현이가초등학교에입학하면서부터용돈을아껴서저금한통장이에요. 어느날어머니와서현이는두통장을함께보았어요. 어머니께서는 두통장에적혀있는금액이얼마인지읽을수있겠니? 1 큰수 단원학습목표 ➊ 10000을이해하고쓰고읽을수있다. 추론 정보처리 ➋ 다섯자리수를이해하고쓰고읽을수있다. 추론 정보처리 ➌ 십만, 백만, 천만단위의수를이해하고쓰고읽을수있다. 추론 정보처리 ➍ 억부터천조단위까지의수를이해하고쓰고읽을수있다. 추론 정보처리 ➎ 큰수의뛰어세기를할수있다. 추론 창의 융합 ➏ 큰수의크기를비교할수있다. 추론 창의 융합 단원발전계통 선수학습

More information

#와플-4년-1호-본문-ok

#와플-4년-1호-본문-ok 핵심요점과적중문제 1. 큰수 (1) 만, 다섯자리수알기, 십만, 백만, 천만알기 (2) 억, 조알기, 수를뛰어세고크기비교하기 2. 곱셈과나눗셈 (1) ( 몇백 ) ( 몇십 ), ( 세자리수 ) ( 두자리수 ) 계산하기 (2) 몇십으로나누기 ~ ( 세자리수 ) ( 두자리수 ) 3. 각도와삼각형 (1) 각의크기비교, 각의크기재기, 각을크기에따라분류하기 (2) 주어진각과크기가같은각그리기

More information

,209,644 12,838, ,574,665 10,307,353 1,090,108 27,996, , ,135, ,800, ,425,279

,209,644 12,838, ,574,665 10,307,353 1,090,108 27,996, , ,135, ,800, ,425,279 Philippine Onshore Solar Power Plant for 100MW s s Work Start Year 2018 Annual average solar radiation 3.5 Kwh/m².day Operating Year 2020 Solar Panel Capacity 240 W/module and referece value =146W Site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8. 수직선위에다음수들이대응할때, 원점에서가장멀리 위치한수는? 12. Å + 7 ã Å + 5 ã Å 16 ã + 3 을계산하여라 다음에서그결과가다른하나는? 1 3 보다 5 만큼큰수 9. 두정수 a, b

8. 수직선위에다음수들이대응할때, 원점에서가장멀리 위치한수는? 12. Å + 7 ã Å + 5 ã Å 16 ã + 3 을계산하여라 다음에서그결과가다른하나는? 1 3 보다 5 만큼큰수 9. 두정수 a, b 범위 : 소인수분해 정수와유리수 50 문항 / 중반 : 이름 : 중 1-1 수학중간고사대비 1. 다음중 81 의약수는? 1 2 2 4 3 5 4 6 5 9 6. 다음수들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10, 1.2, 2, 2 5, 0, 4, 10 2 1 양수는 4 개이다. 2. 세수 2 7 2, 2 2 7 11, 5 11 2 의최소공배수는? 1 2 5 7 11 2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컴퓨터공학개론 4 장수체계와데이터표현 학습목표 수체계를이해하는것이왜중요한지배운다. 수의거듭제곱에대해복습한다. 사물을세는데수체계가어떻게사용되는지배운다. 수체계에서자리값의중요성에대해배운다. 수체계에서사용되는여러진수사이의차이점과유사점에대해배운다. 2 학습목표 ( 계속 ) 진수사이에수를변환하는방법에대해배운다. 이진법및십육진법을사용하는수학의계산법을배운다. 컴퓨터에서이진수를사용하여데이터를표현하는방법에대해배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2장 디지털_데이터 .ppt

Microsoft PowerPoint - 1-2장 디지털_데이터 .ppt 1 장디지털개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정보기술공학부전자전공장영조 1.1 디지털과아날로그 아날로그 : 연속적인범위의값으로표현 디지털 : 2 진수의값에의해표시 < 아날로그파형 > < 디지털파형 > 2 1.2 논리레벨과펄스파형 양논리시스템 (positive logic system)- 일반적으로많이사용 1(high 레벨 ), 0(low 레벨 ) 로나타냄. 음논리시스템 (negative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 ....-....-155 09.1.20

...... ....-....-155 09.1.20 접지 접지 ISBN 978-89-6211-252-8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디디컴 C M Y K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C M Y K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디디컴 uper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발행일 슈퍼컴퓨터는 슈퍼맨처럼 보통의 컴퓨터로는 도저히 2008년 10월 3 1일 1쇄 발행 2009년 01월 30일 2쇄 발행 엄두도 낼 수 없는 대용량의 정보들을 아주 빠르게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2 장수의체계 1. 10진수 2. 2진수 3. 8진수와 16진수 4. 진법변환 5. 2진정수연산과보수 6. 2진부동소수점수의표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전기전자통신공학부전자전공 1

2 장수의체계 1. 10진수 2. 2진수 3. 8진수와 16진수 4. 진법변환 5. 2진정수연산과보수 6. 2진부동소수점수의표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전기전자통신공학부전자전공 1 장수의체계. 진수. 진수 3. 8진수와 6진수 4. 진법변환 5. 진정수연산과보수 6. 진부동소수점수의표현 진수 진수표현법 v 기수가 인수 v,,, 3, 4, 5, 6, 7, 8, 9 사용 9345.35 = 9 3 4 5 3. 5. = 9 3 3 4 5 3-5 - v 고대로마의기수법에는 5 진법을사용 v 진법의아라비아숫자는인도에서기원전 세기에발명 진법을나타내는기본수를기수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1. 다음 중 가장 큰 각은 어느 것인가? 1 2 3 4. 세 수의 곱을 구하여라. 24, 8, 42 4 5 [풀이] 24 8 42=192 42=864 [답] 864 [풀이] 두 변이 많이 벌어질수록 큰 각이다. [답] 4 5. 다음 도형에서 각 ㄱㅇㄷ의 크기를 구하여라. ㄱ ㄴ 38 23 ㅇ ㄷ 2. 빈 곳에 알맞은 수를 써라. 만 배 억 [풀이] (각 ㄱㅇㄷ)=(각

More information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1 2 2 5 3 3 4 4 5 4 6 1 7 4 8 5 9 1 10 1 11 3 12 5 13 2 14 4 15 2 16 3 17 2 18 1 19 5 20 3 21 4 22 23 24 25 26 27 28 29 30 주어진연립부등식이해를가지려면ᄃ과ᄅ의공통범위가존재하여야한다. 따라서그림으로부터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 A 2 -

- A 2 - - A 1 - - A 2 - - A 3 - - A 4 - - A 5 - - A 6 - 번호 정답 번호 정답 1 4 16 1 2 1 17 1 3 1 18 3 4 4 19 4 5 2 20 4 6 2 21 4 7 3 22 2 8 4 23 4 9 2 24 4 10 1 25 2 11 2 26 1 12 1 27 4 13 2 28 3 14 3 29 3 15 2 30 3

More information

심화 I. II. 개정

심화 I. II. 개정 심화 I. II. 개정 I. 1. 4 II. 1. 36 2. 50 자연수 I 소인수분해 소인수분해 1. 소수와합성수 1 소수 : 1 이아닌자연수중 1 과그자신만을약수로가지는수 2 합성수 : 1 이아닌자연수중에서소수가아닌수 2. 소인수분해. 1 인수 : 자연수 a, b, c 에대하여 a =. b c 일때, b, c 를 a 의인수라고한다. 2 소인수 : 소수인인수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7) . 반감산기와전감산기를설계 반감산기반감산기는한비트의 2진수 에서 를빼는회로이며, 두수의차 (difference, ) 와빌림수 (barrow, ) 를계산하는뺄셈회로이다. 에서 를뺄수없으면윗자리에서빌려와빼야하며, 이때빌려오는수는윗자리에서가져오므로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1) 8 진수를 10 진수로변환 - 진수에자릿수에서 1 을뺀숫자를지수로한후해당숫자와곱해주는방식으로 10 진수로변환 2) 2 진수를 10 진수로변환 - 10 진수의숫자를해당진수로계속나누어나머지들을역순으로읽음. - 분수나소수인경우에는곱셈의방법으로구할수있음. 3) 10 진수

1) 8 진수를 10 진수로변환 - 진수에자릿수에서 1 을뺀숫자를지수로한후해당숫자와곱해주는방식으로 10 진수로변환 2) 2 진수를 10 진수로변환 - 10 진수의숫자를해당진수로계속나누어나머지들을역순으로읽음. - 분수나소수인경우에는곱셈의방법으로구할수있음. 3) 10 진수 2 주차 3 차시수의표현과연산 학습목표 1. 진법과수의구성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논리회로에대해설명할수있다. 학습내용 1 : 진법과수의구성 - 우리는 10 진수체계안에서살고있다. 10 진수체계는한단위에서 0~9 까지가면한자리왼쪽에 1 을더하여다시 0 이되는방식. 1. 진법과수의구성 * 10진법 : 0~9까지사용하며 10을한자리의기본단위로하는진법 * 2진법 :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소규모의방정식을풀기 9. 순수 Guss 소거법 9. 피봇팅 9.4 삼중대각시스템 어떤원리에의해다음과같은 MATLAB 명령어가수행되는가? >> =A\ >> =iva)* 9. 소규모의방정식을풀기 /6) 컴퓨터를필요로하지않고소규모연립방정식 ) 에적합한방법 - 도식적방법, Crmer 공식, 미지수소거법 도식적인방법 8 9 두연립선형대수방정식의도식적인해 교점이해를나타냄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모두가행복한교육, 미래를여는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 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2017. 1. 10. 전달연수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박동영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Computer Architecture

Computer Architecture 정수의산술연산과부동소수점연산 정수의산술연산부동소수점수의표현부동소수점산술연산 이자료는김종현저 - 컴퓨터구조론 ( 생능출판사 ) 의내용을편집한것입니다. 3.5 정수의산술연산 기본적인산술연산들 2 2 3.5.1 덧셈 2 의보수로표현된수들의덧셈방법 두수를더하고, 만약올림수가발생하면버림 3 3 병렬가산기 (parallel adder) 덧셈을수행하는하드웨어모듈 4- 비트병렬가산기와상태비트제어회로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중동의료기기 시장동향 KOTRA / ( ) - 1 - - 3 - - 4 - - 5 - - 6 - - 7 - - 8 - Ⅰ U.A.E. Ⅰ U.A.E. Ⅰ U.A.E. Chapter 1 국가정보 - 11 - Ⅰ U.A.E. - 12 - Ⅰ U.A.E. - 13 - Ⅰ U.A.E. - 14 - Ⅰ U.A.E. - 15 - Ⅰ U.A.E. - 16 - Ⅰ U.A.E.

More information

Chapter 05. 파일접근권한관리하기

Chapter 05. 파일접근권한관리하기 Chapter 05. 파일접근권한관리하기 00. 개요 01. 파일의속성 02. 파일의접근권한 03. 기호를이용한파일접근권한변경 04. 숫자를이용한파일접근권한변경 05. 기본접근권한설정 06. 특수접근권한 파일의속성을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접근권한의종류와표기방법을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접근권한을바꾸기위해기호모드에서원하는권한을기호로표기할수있다. 접근권한을바꾸기위해숫자모드에서원하는권한을숫자로표기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2013 경찰직 1차 형법 해설 이영민 (0gichul.tistory.com).hwp

2013 경찰직 1차 형법 해설 이영민 (0gichul.tistory.com).hwp 2013 년 1 차일반 순경공채 2013. 3. 13 ( 수 ) ᄀ 1 5 1 3 2. ᄂ. ᄃ,. ᄅ 16. 1 0 2 1 3 2 4 3 1. 정답 3 ᄀ X : 5 1 3 2 ( ) 1 2.( 2012.3.22, 2011 15057) ᄂ O :.( 2012.7.5, 2011 16167) ᄃ X : 62 1,,,,.( 1997.6.13, 97 703) ᄅ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강의자료8_Chap9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강의자료8_Chap9 [호환 모드] 컴퓨터구조 강의노트 #8: Chapter 9: 컴퓨터산술 2008. 5. 8.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컴퓨터시스템구조론 제9장컴퓨터산술 (Computer Arithmetic) 2 1 핵심요점들 컴퓨터산술에있어서두가지주요관심사는수가표현되는방법 (2진수형식 ) 과기본적인산술연산들 (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5. 파일접근권한관리하기 00. 개요 01. 파일의속성 02. 파일의접근권한 03. 기호를이용한파일접근권한변경 04. 숫자를이용한파일접근권한변경 05. 기본접근권한설정 06. 특수접근권한 파일의속성을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접근권한의종류와표기방법을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접근권한을바꾸기위해기호모드에서원하는권한을기호로표기할수있다. 접근권한을바꾸기위해숫자모드에서원하는권한을숫자로표기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자릿수 - 각자리숫자의합 쪽 확인 23 을가장많은개수의서로다른한자리수의합으 로나타내면 23= 입니다. 23 을가장적은개수의서로다른한자리수의합으 로나타내면 23=9+8+6 입니다. 따라서가장큰수는 , 가장작은수는 689 입니다. 답가장큰수

자릿수 - 각자리숫자의합 쪽 확인 23 을가장많은개수의서로다른한자리수의합으 로나타내면 23= 입니다. 23 을가장적은개수의서로다른한자리수의합으 로나타내면 23=9+8+6 입니다. 따라서가장큰수는 , 가장작은수는 689 입니다. 답가장큰수 영재사고력 중급 A 중급 -A 권 - 수 - 해답 -OK.indd 3. 5. 9. 오후 :06 자릿수 - 각자리숫자의합 쪽 확인 23 을가장많은개수의서로다른한자리수의합으 로나타내면 23=0++2+3+4+5+8 입니다. 23 을가장적은개수의서로다른한자리수의합으 로나타내면 23=9+8+6 입니다. 따라서가장큰수는 854320, 가장작은수는 689 입니다. 답가장큰수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3C0E52043C7C1B7CEB1D7B7A5B1B8BCBABFE4BCD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3C0E52043C7C1B7CEB1D7B7A5B1B8BCBABFE4BCD2>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3 장 C 프로그램구성요소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주석 * 변수, 상수 * 함수 * 문장 * 출력함수 printf() * 입력함수 scanf() * 산술연산 * 대입연산 이번장에서는 C 프로그램을이루는구성요소들을살펴봅니다. 일반적인프로그램의형태 데이터를받아서 ( 입력단계 ), 데이터를처리한후에 ( 처리단계 ), 결과를화면에출력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석진: 안녕하세요. 효진 씨. 효진: 안녕하세요. 석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효진: 오늘 주제는 한류예요. 오빠. 석진: 네. 한류. 저희 청취자분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효진: 맞아요. 한류 열풍이 대단하잖아요. 석진: 네. 효진: 오빠는 한류 하면은 뭐가 먼저 떠올라요? 석진: 저는 이거 봤을 때 정말 충격 받았어요. 효진: 뭐요? 석진: 프랑스에서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1. lim sin 의값은? 3. 함수 cos cos ( ) 는 에서극솟값 를갖는다. 이때 의값은? 1 2 3 1 2 3 4 5 4 5 2. 아래쪽그림과같이중심이 C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있다. 직선 가원점 O 를지나고기울기가양수인직선 과만나는점을 P 축과만나는점을 Q 라하고, 직선 이원과만나는원점이아닌점을 R 라하자. 직선 이 축의양의방향과이루는각의크기를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BY-FDP-4-70.hwp

BY-FDP-4-70.hwp RS-232, RS485 FND Display Module BY-FDP-4-70-XX (Rev 1.0) - 1 - 1. 개요. 본 Display Module은 RS-232, RS-485 겸용입니다. Power : DC24V, DC12V( 주문사양). Max Current : 0.6A 숫자크기 : 58mm(FND Size : 70x47mm 4 개) RS-23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 xy x y x x x x x n n x x n 3 3 4 4 x 1 1+x x x x 1.025 x x 1.025 x 1+.025 x x 1+x 1+y x y x y 101.5 1.021 101.5 100 (1 + 0.015 ) 1.021 1+.021 98.5 1 0.035 98.5 0.965 98.5 100 (1 0.015 ) 1 0.035 1.035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8장 조합논리 회로의 응용

8장 조합논리 회로의 응용 8 장연산논리회로 가산기 반가산기와전가산기 반가산기 (Half Adder, HA) 8. 기본가 / 감산기 비트의 개 진수를더하는논리회로. 개의입력과출력으로구성. 개입력은피연산수 와연산수 y 이고, 출력은두수를합한결과인합 S(sum) 과올림수 C(carry) 를발생하는회로. : 피연산수 : 연산수 : 합 y C S y S C 올림수 올림수 전가산기 : 연산수

More information

문제여섯사람이일곱개의발판위에있다. 빈발판을중심으로세사람은왼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고, 다른세사람은오른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다. Figure: 양창모 (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 Problems and Algorithms 2015 년여름 1 / 35 목표왼쪽에서있던세사람을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있던사람을왼쪽으로이동한다. 가운데발판은여전히비어있어야한다. 최소의움직임으로목표를달성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15백점단평수학1년정답(01~24)

15백점단평수학1년정답(01~24) 15백점단평수학1년정답(01~24) 2015.1.7 4:54 PM 페이지1 1 Mac_05 유형 3 9까지의 수,2 유형 1 1,4 2,3 보다 1 큰 수가 7이므로 는 7보다 1 작은 수입니다. 따라서 안에 알맞은 수는 6입니다. 7 보다 1 큰 수가 6이므로 는 6보다 1 작은 수입 니다. 따라서 안에 알맞은 수는 5입니다. 8 보다 1 작은 수가 6이므로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수학초 약수와배수 p 2. 직육면체 p 3. 약분과통분

수학초 약수와배수 p 2. 직육면체 p 3. 약분과통분 기본 1 학기 수학초 5-1 1. 약수와배수 --------------------------------------------- 3p 2. 직육면체 ------------------------------------------------ 17p 3. 약분과통분 --------------------------------------------- 31p 4. 분수의덧셈과뺄셈

More information

Introductory Chemistry: Concepts & Connections 4th Edition by Charles H. Corwin

Introductory Chemistry: Concepts & Connections 4th Edition by Charles H. Corwin Introductory Chemistry: Concepts & Connections 4 th Edition by Charles H. Corwin Chapter 2 과학적측정 Christopher G. Hamaker, Illinois State University, Normal IL 2005, Prentice Hall 2.1 측정의불확정성 측정값 : 단위를가지고있는수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1. 각도를읽으시오.. 다음과같은규칙으로뛰어서셀때, 빈곳에알맞은수는어느것입니까? ` 7 억 억 0 억 [ 답 ] 0 도 1 7억 억 억 7억 67억 [ 풀이 ] 십억씩뛰어서센것입니다. 7억 억 억 0억 십억의자리의숫자가 1 커집니다. [ 답 ]. 선분ㄱㄴ의길이를구하시오

1. 각도를읽으시오.. 다음과같은규칙으로뛰어서셀때, 빈곳에알맞은수는어느것입니까? ` 7 억 억 0 억 [ 답 ] 0 도 1 7억 억 억 7억 67억 [ 풀이 ] 십억씩뛰어서센것입니다. 7억 억 억 0억 십억의자리의숫자가 1 커집니다. [ 답 ]. 선분ㄱㄴ의길이를구하시오 주관 `:`( 주 ) 두산동아 주최 `:` 조선일보사소년조선일보 평가및인증 `:` 큐브입체수학연구소 (CMC) 제 회 전국초등수학학력평가 학년 동아큐브국어 진도교재 `(Book1) 와시험대비교재 `(Book) 로권별특화구성 핵심요점과해당관련문제를연계하여볼수있도록구성 각평가별로서술형 논술형문항강화 동아큐브수학실력 기초는물론문제해결력까지키워주는구성 활동을통한개념이해및개념을논리적으로정리할수있는서술형연습

More information

단감-고등한국사-정답

단감-고등한국사-정답 고등단감한국사-정답(01~21) 2010.12.1 11:33 PM 페이지1 m2 ApogeeX dream matrix 정답과 해설 1 2 2 d r e a m m a t r i x 3 3 4 4 d r e a m m a t r i x 1 5 2 3 6 d r e a m m a t r i x 4 7 1 8 d r e a m m a t r i x 2 9 3 10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 C 프로그램구성요소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주석 * 변수, 상수 * 함수 * 문장 * 출력함수 printf() * 입력함수 scanf() * 산술연산 * 대입연산 이번장에서는 C 프로그램을이루는구성요소들을살펴봅니다. 일반적인프로그램의형태 데이터를받아서 ( 입력단계 ), 데이터를처리한후에 ( 처리단계 ), 결과를화면에출력 ( 출력단계 ) 한다. 데이터입력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의실행화면 주석 (comment) 두수의합 : 300 /* 두개의숫자의합을계산하는프로그램 */ 주석은코드를설명하는글입니다. 주석 3 가지방법의주석 주석의예 /* 한줄로된주석 */ /* 저자 : 홍길동날짜 : 2013.

프로그램의실행화면 주석 (comment) 두수의합 : 300 /* 두개의숫자의합을계산하는프로그램 */ 주석은코드를설명하는글입니다. 주석 3 가지방법의주석 주석의예 /* 한줄로된주석 */ /* 저자 : 홍길동날짜 : 2013.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3 장 C 프로그램구성요소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주석 * 변수, 상수 * 함수 * 문장 * 출력함수 printf() * 입력함수 scanf() * 산술연산 * 대입연산 이번장에서는 C 프로그램을이루는구성요소들을살펴봅니다. 일반적인프로그램의형태 덧셈프로그램 #1 데이터를받아서 ( 입력단계 ), 데이터를처리한후에 ( 처리단계

More information

#와플-4년-7호-본문

#와플-4년-7호-본문 . 소수의덧셈과뺄셈 (``) 소수두자리수알기 ~ (2) 소수세자리수알기 주 일 2 일 3 일 4 일 5 일 공부한날짜 : 월일 단원흐름알기 이미공부한내용 지금공부할내용 나중에공부할내용 소수한자리수알기 (3-6 단원 ) 소수한자리수의크기비교하기 (3-6 단원 ) 소수두자리수와소수세자리수알기 소수사이의관계알기 소수의크기비교하기 소수의덧셈과뺄셈 분수와소수 (5-2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통계 8` 4` {55 50} {60 50} {65 60} {70 60} {75 60} {75 65} {80 75} {90 80} 8 {70 75} {70 80} {90 95} {95 100} 4 ` 15` 90 3 \100=15{} ` 1-3. x y x y 1-4. 1. { } {35 45} {40 40} {45 40} {45 45} {45 50} {50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