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Key Words : hair fashion feeling( 헤어패션감각 ), hairstyle production( 헤어스타일연출 ), face contour( 얼굴형 ), cosmetology( 미용학 ), imag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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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10, No. 4, pp.29~44(2006) 얼굴形과패션感覺에따른헤어스타일演出에關한硏究 * 安賢景 曺圭和 東南保健大學皮膚美容科副敎授 *, 梨花女子大學校衣類織物學科敎授 A Study on the Hair Style Production Based on the Face Contour & Fashion Feeling An, Hyeon-Kyeong * Cho, Kyu-Hwa Associate Prof., Dept. of Cosmetology, Dongnam. Health College * Prof., Dept. of Clothing & Textiles, Ewha Womans University Abstract This study was aimed at giving help to the people intending to change hair fashion feeling for making their own hair style design and also providing the academic guide line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hair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producing hair styles following the results from the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on the face contour groups & hair fashion feeling groups. The researching methods were composed of following 3 steps ; prior theoretical research, statistical analysis, and hair style production. At first, the prior theoretical research was accomplished by analysis of literatures, magazines and internet sites about face contour, total & hair fashion feelings, hair style productions. Second, the prior statistical analysis were done about hairstyle images & their charateristics based on fashion feelings,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feeling group. And the third, hair style productions were done coordinated by face contours(oval, circle, long, square, reverse triangle) and hair fashion feelings(natural, sexy, sophisticate, ethnic, romantic pretty, elegance, sporty, avant garde) following the statistical results. But owing to the limitations to change hair length and color, these changes are modified by wigs and photoshop 7.0 program. So we could know there was no confirmed hair fashion feeling of one's best, but one could change one's hair fashion feeling and express one's beauty if one could adjust one's hair styles properly to one's face contour. This study would be very helpful to the people trying to change their own hair fashion feeling and be useful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comprehending hair design market and also be valuabl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3 step research. 29

2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Key Words : hair fashion feeling( 헤어패션감각 ), hairstyle production( 헤어스타일연출 ), face contour( 얼굴형 ), cosmetology( 미용학 ), image map( 이미지맵 ) I. 서론 1. 연구목적및필요성 사회가점점더다각화되면서인간의능력도 다면적으로요구되고있다. 그러므로개인의외 적이미지도가장잘어울리는최선의이미지뿐 만아니라상황에따라여러이미지로의변신이 필요하게되었다. 외적이미지중얼굴은개인생김새의특성을 가장잘표현해주며얼굴인상은대인관계에서 전체인상을결정하는중요한단서로서의역할을한다. 1) 그러므로얼굴을아름답게표현하는것은 사회생활을하는인간에게있어중요한일이된 다. 얼굴을아름답게표현하려면얼굴과인접해있 는헤어스타일의역할이무척중요하다. 그러므 로얼굴형태에어울리는헤어스타일은자신의 외적이미지를향상시키는데필수적요건이된다. 그러나다양한이미지를추구하는현대인들은한 가지스타일에만족하지않고여러감각의헤어 스타일로자신을변화시키고자한다. 그러므로 아무리자신에게어울리는헤어스타일이라고해 도한가지헤어스타일만을계속해서지속하는 데는무리가있고, 여러감각의헤어스타일로자 신을변신해줄필요가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의헤어미용분야에서는체계적 인지식없이, 숙련된기술과경험그리고정형화 된헤어디자인기술로고객의이미지에맞게헤 어스타일을만들어왔으며, 미용학계의연구도 얼굴형의분류와어울리는헤어스타일, 혹은패 션감각을연출하기위한헤어스타일에관한연 구등분절적 ( 分節的 ) 인연구만으로, 얼굴형과헤 어패션감각을통합하여헤어스타일연출이되도 록, 혹은자신의감각을변경하고싶을때필요한 헤어스타일을설명해주는연구는거의없었다. 그러므로개인의얼굴형과어울리면서도다양하게헤어패션감각을연출할수있도록헤어스타일을디자인하는데도움을줄수있는연구가필요하다. 본논문은얼굴형의분류와토탈패션감각및헤어패션감각, 헤어스타일연출에관한이론적배경을근거로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과패션감각집단의성격특징을통계분석하고그결과에따라헤어스타일연출을하여, 앞으로헤어패션감각을변화시키고자하는사람들이헤어스타일을디자인하는데도움을주고, 미용관련업계의디자인개발및판매촉진에응용할수있도록학술적자료를제공하는데그목적이있다. 2. 연구방법얼굴형과패션감각에따른헤어스타일연출을하고자문헌분석, 통계분석, 작품제작의 3단계연구방법을사용하였다. 1) 문헌분석 ( 이론적배경 ) 얼굴형의분류, 토탈패션감각과헤어패션감각, 헤어스타일연출에관한선행연구를분석하여이에대한연구동향을정리하였다. 2) 통계분석 ( 선행통계분석 ) 본연구의목표인헤어스타일연출을하기위하여 2차에걸친선행통계분석연구를하였다. (1)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 (2) 패션감각집단의성격 30

3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패션感覺에따른헤어스타일演出에關한硏究 3) 작품제작 ( 얼굴형과패션감각에따른헤어스타일연출 ) 문헌분석과통계분석의연구결과를바탕으로다음과같은단계를거쳐헤어스타일연출을하였다. (1) 얼굴형에따른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연출방법 (2)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 (3)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연출기획 ( 이미지맵, 집단성격, 연출의주안점 ) (4) 얼굴형과헤어패션감각에따른헤어스타일연출 II. 이론적배경 1. 얼굴형의분류성형외과학, 복식학, 미용학등에서는자신의학문적성향에맞게얼굴형을다음과같이분류하였다. 1) 성형외과학에서의얼굴형분류성형외과학이란선천적또는후천적으로생긴변화와기형을형태적, 기능적으로정상에가까워지도록스스로교정하는학문이다. 하지만근래에는이러한사전적인정의를넘어외모콤플렉스를극복하고생활에자신감을불어넣는미용성형으로까지그영역이넓어지고있다. 그러므로성형외과학에서평균안면상과미인상에관한연구는안면재건과안면미용교정을위해서필요하다. 왜냐하면얼굴이이그러진사람에게평범한얼굴이될수있도록하고, 평범한얼굴의사람에게는미인의얼굴형을갖을수있도록하려면그기준이있어야하기때문이다. 그러므로성형외과학에서는안면의형태분석에관 한연구를많이진행시켰다. 본논문에서는한국 인의평균안면상과미인상에관한연구를고찰 해보도록하겠다. 박철규, 이의태, 이재승 2) 등은 Barnett 과 Whitaker(1986) 등이사용한얼굴의측정점들사 이의거리를구하는방식을택하여서양과젊은 한국여성의중하안면형태분석을하여서양여 성과한국여성의얼굴이다름을측정하였는데, 한국인의얼굴이서양인에비해전체적으로동그 랗고넓으면서광대뼈와하악각부가잘발달되어 있어이에대한미용수술이많이이루어지고있 다고하였다. 그외에도동양인의얼굴은해부학적특성상 서양에비하여넓고각이진형태라는연구 3), 중 안면부에있는관골이앞과옆으로돌출되어있 고, 하안면부에서는턱이각이져있어수평적으 로는폭이넓고수직적으로는얼굴길이가짧으 며, 콧대가넓고짧고코끝이뭉툭하고넓고얼굴 에지방이많아둥글게보인다는연구 4), 여성들 이가장선호하는얼굴형은갸름한계란형인데 우리나라현대여성의평균적인얼굴길이는보통 mm 이고, 얼굴폭은양쪽광대뼈사이 의가장넓은부위를기준으로했을때 mm 정도라는연구 5) 등이있었다. 이러한연구들은동양인특히한국인여성의 넓고짧으며광대뼈와하악각부의발달로야기된 각진얼굴은근육형의인상과함께강한모습으 로나타나기때문에동양적인미적관점에서는 적합하지않다는결론을내리고, 편측또는양측 의하악각의비대를교정하려는성형수술을발전 시키는동기를부여했으며, 한국인안면의정확 한측정과축소술시의절제량을결정하는데많은 도움을주었다. 또한현대한국의미인에관한연구로는위성신 (1981) 6) 등의연구가있는데, 여기에서는미인 대회출전여성등을대상으로마틴법 7) 에의해 안면및신체측정을하여미인들의안면고는미 간과비하점을지나는두수평선에의해 3 등분이 되며, 전두폭과관골궁폭의비는 1 대 1 의비율이 라는결론을내었다. 31

4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 그림 1> 젊은층이선호하는이상적인얼굴형. 조용진 (2003). < 그림 2> 황수정, 전통적미인상, 북방계미인형. 조용진 (2005). < 그림 3> 채시라, 현대적미인상, 남방계미인형. 조용진 (2005). 조용진 (2003) 은미인들에게는공통점이있는데, 미녀형은이마 : 코 : 턱의비율이 89 : 100 : 98 로서턱이약간작고추녀형에비하여이마가넓으며, 얼굴길이도 mm 로얼굴이작은편에속한다고하였다. 그리고과거 1930년대경성제대해부학교실의한국인에대한생체계측치와 1986년, 1991년한국인의계측치를비교하여우리의미인관이점점서구화되어간다고하였다. 그이후의이정수 (2004) 8) 등의연구에서는일반여대상과미인대회입상자들을대상으로평균계측치를비교, 분석하여미인대회입상자들의미적가치를밝히고, 안면성형술에응용할자료를제시하였다. 이연구에의하면한국에서미인얼굴은평균얼굴보다하안이짧으며, 하악간거리가측두간거리와관골간거리보다좁아갸름한형태를취하며, 이마가넓어서양의미인형을닮아가고있다. 그러므로재건성형외과학에서는얼굴형을평균형과비평균형으로, 미용성형외과학에서는얼굴형을미인형과미인이아닌형으로분류하여얼굴을평균혹은미인형에맞도록수술하는방법이개발되고있다. 2) 미용학에서의얼굴형분류미용학계에서진행된얼굴형의분류에대한연구를고찰해보면, 김진숙 (2003) 9) 은 여대생얼굴의유형분석에관한연구 에서얼굴의 69개계측항목에대한군집분석을통해원형, 계란형, 사각형, 하트형의 4형태 ( 원형 29.2%, 계란형 12.5%, 사각형 23.5%, 하트형 34.8%) 로여대생의얼굴이구분된다고하였고, 김미정 (2004) 10) 은남자대학생의얼굴항목 15개를계측하고항목별요인분석을하여긴형, 사각형, 둥근형, 계란형얼굴로얼굴이분류된다고하였다. 송미영, 박옥련 (2004) 11) 의연구에서도김미정과거의같은항목으로얼굴유형을분류하였는데, 얼굴유형분류에기준이되는계측항목은얼굴폭을제외한모든계측치에서얼굴유형별차이가 p<0.05 로유의한차이가나타났는데, 턱끝각, 이마각, 얼굴길이, 얼굴폭, 턱결절간직선거리, 얼굴길이, 상안부길이, 하악간폭등이얼굴유형의주분류기준이된다고하였다. 즉미용학계에서의얼굴유형분석은얼굴의계측항목을설정하여이것을실측하고요인분석혹은군집분석을하여얼굴의유형을구분하는연구가진행되었다. 또한김경순 (1996) 12) 은얼굴형수정을위한메 32

5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패션感覺에따른헤어스타일演出에關한硏究 이크업의방법을제시하였는데, 얼굴형을계란형, 긴형, 둥근형, 역삼각형, 삼각형, 사각형, 마름모 형의 7 유형으로분류하였고, 양숙희외 5 인 (2001) 13) 은계란형, 둥근형, 약간네모형, 긴형, 역삼각형, 삼각형으로얼굴을구분하였다. 송미 영, 박옥연 (2004) 14) 도문헌에서자주사용되는 얼굴형을빈도순으로분류하여계란형, 원형, 긴 형, 사각형, 삼각형, 역삼각형, 마름모형의 7 가지 로정리하였다. 외국의연구에서 Davis(1980) 15) 는얼굴형을계 란형, 사각형, 둥근형, 삼각형, 역삼각형, 마름모 형, 긴형의 7 가지로분류하여각유형에대한시 각적특징을설명하였으며, Tate(1991) 16) 는얼굴 형을계란형, 사각형, 둥근형, 삼각형의 4 가지로 분류하였다. 메이크업분야에서도주요관심의한부분이 얼굴형으로 1930 년미국헐리우드의 Westmore 17) 가형제들은골상학을연구하면서계란형, 긴 형, 사각형, 둥근형, 삼각형, 역삼각형, 마름모형 의 7 가지얼굴형에대한이론을만들었는데, 어 떤사람은두가지기본형을합친형일수도있 지만일반적으로 7 가지형태중의하나에속한다 고하였다. Wynna Miller(1981) 18) 는 The Artistry of Make -up 에서얼굴의형태를계란형, 둥근형, 긴형, 사각형, 마름모형, 하트형, 역삼각형, 삼각형으로 구분하고있는데역삼각형은이를더세분하여 관자놀이와눈주위, 이마부위가더넓고턱선이 좁은형을하트형이라고구분하여모두 8 가지형 태로구분하고있다. Jean-Pierre Fleurimon(1987) 19) 은둥근얼굴, 통통하고각이진얼굴, 통통하 고볼이둥근얼굴, 길고마른얼굴, 광대뼈가안 나온긴얼굴, 광대뼈가나온긴얼굴의 6 가지로 구분하고얼굴형과성격과의관계를역설하였다. Loise Picard Villa(1987) 20) 는얼굴형수정메이 크업을제안하면서얼굴형을계란형, 긴형, 둥근 형, 역삼각형, 삼각형, 사각형, 마름모형의 7 가지 유형으로분류하였으며, Diana Lewis Jewell 는 Making up by REX 에서타원형, 둥근형, 사각형, 긴형의 4 가지형태로구분하였다. 즉현미용업계및학계에서사용되는얼굴유 형분류방법중국내의실측연구에서는원형, 계 란형, 사각형, 긴형, 역삼각형의 4-5 개로분류되 는것이일반적이며, 서양의연구에는계란형, 원 형, 긴형, 사각형, 삼각형, 역삼각형, 마름모형의 7 가지가일반적이다. 2. 토탈패션감각과헤어패션감각 패션은계절마다변하고있으며많은정보지들 은패션트렌드로새로운이미지를내놓고있다. 그리고그이미지들은새로운패션용어로정착 되어우리가디자인하거나코디네이트하는데새로운기준이되기도한다. 21) 여러학자들은나름의기준으로주요패션감 각을분류하였다. 조규화 (2004) 22) 는클래식 - 아방 가르드, 페미닌 - 매니시, 모던 - 포크로어, 엘레강스 - 스포티의 8 개주요패션감각으로나누었고, 김 종복 (1997) 23) 은엘레강스 ( 페미닌 )- 액티브, 소피스 티케이트 - 컨트리, 모던 - 이그조틱, 로맨틱 - 매니시 로 8 개의감각으로나누었다. 그외전선정 (2004) 24) 은내추럴, 로맨틱, 매니시, 모던, 소피 스티케이트, 액티브, 에스닉, 엘레강스, 컨트리, 클래식감각의 10 개패션감각을들었으며, 유희 선 (2000) 25) 은캐주얼, 엘레강스, 로맨틱, 내추럴, 클래식, 에스닉과포클로어, 매니시, 모던, 아방 가르드의 9 개패션감각을들었다. 이에따라헤어패션분야에서도소비자의니즈 를파악하고그에따른마케팅을하고자복식학 분야에서많이연구되었던패션감각분류를적용 하여각종헤어쇼, 업계의트렌드발표, 학계의 연구등이이루어져왔다. 정옥희 (2003) 26) 는내추럴감각은자연스러운 웨이브가흘러내리는듯한스타일, 에스닉감각 은흑인의유전적곱슬머리특이성을살린헤어 스타일, 엘레강스감각은우아하고고상하며웨 이브가굵고리지가단정한스타일, 모던은깔끔 하고세련되고약간의웨이브가있는듯한스타 일, 로맨틱감각은웨이브가있고볼륨이많으며 전체적으로풍성한스타일이특징적이라고했다. 33

6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김정순 (2002) 27) 은엘레강스감각은업스타일이나, 자연스러운웨이브스타일, 모던감각은쇼트레이어스타일이나보브스타일, 액티브감각은볼륨감있는쇼트커트스타일, 로맨틱감각은긴머리나웨이브스타일, 이그조틱감각 (exotic feeeling) 은앞머리를내리고, 뒷머리를묶는스타일, 매니시감각은짧고깔끔한헤어스타일, 내추럴감각은긴머리를한가닥으로묶은스타일, 아방가르드감각은획기적인스타일로표현해야한다고했다. 안현경 조규화 (2005) 28) 는헤어패션이미지의특성에관한연구에서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프리티, 엘레강스,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내추럴, 스포티의 8개중요헤어패션감각을들고대표적이미지와그특징에대해분석하였다. 이상에서헤어패션감각은공통적으로많이사용된아방가르드에스닉, 로맨틱프리티, 엘레강스,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내추럴, 스포티등의 8개로분류되는것이가장일반적임을알수있다. 3. 헤어스타일연출헤어스타일은가발을쓰지않는한, 의복처럼바꿔서연출하기가힘드므로고객에게잘어울리도록효과적으로연출하기위한방법론이개발되어왔다. 이마이히데오 ( 今井英夫 ) 의이미지구성시스템 29) 에서는고객의패션지향, 성격, 감정표현등의내면과인상등의외면을파악하여내면과외면이일치하는 4개의패션이미지존 ( 쿨, 오소독스, 로맨틱, 페미닌 ) 으로고객의이미지를결정하여이에어울리는헤어스타일과헤어컬러를선정하고고객의희망과맞는지재확인하여헤어스타일을연출한다. 또한 JFAI(Japan Fast Academy International) 의어울림의법칙 30) 에서는 WARM-COOL, SOFT -HARD 의 4개이미지존을 9개의존으로나누고, 고객의헤어스타일과인물을각각 16항목으로분석하여숫자화하여모델의헤어스타일과인물의위치를이미지맵의좌표상에찍어서두가지가일치하는지를보고일치하지않을경우 일치가되지않도록하는헤어스타일의문제점을 인물과헤어디자인이비슷하게어울릴수있도록 보완하였다. 그리고 Milady 의헤어스타일과얼굴형간의조 화창조 31) 에서는인간의얼굴형을타원형, 원형, 긴형, 사각형, 삼각형, 역삼각형, 마름모형의 7 가 지로나누고, 이상적얼굴형을타원형으로정하 여, 타원형의얼굴처럼보이도록헤어스타일을 조정하여단점을커버하고가장매력적으로보이 도록하였다. 즉헤어스타일연출에관한연구에서는고객의 외면, 내면등을분석하여자신의단점을극복하 고좀더아름다운헤어스타일의연출이가능하 도록헤어스타일링방법과컬러링법, 어울리는 패션감각이미지존을논하였다. III. 선행통계분석 1.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 32)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을 연구하고자, 2005 년 6 월 3 일부터 23 일까지수도 권대학여자학부생과대학원생 400 명을무작위 추출하여인구통계학적특성과헤어패션감각에 관한 30 개항목의질문지에답하게했다. 헤어패 션감각에관한질문은 72 개의헤어스타일사진이 미지를 3 페이지에나누어 3 군으로제시하고, 각 장에 8 개헤어패션감각을표현하는사진을 3 장씩 넣어, 가장해당헤어패션감각을가장잘표현해 주는사진을선택하라고하여 SPSS 프로그램으 로빈도분석을하여분류가명확한헤어패션이미 지와그특징과, 분류가모호한헤어패션이미지 ( 다른감각과와겹쳐서빈도가많이나타나는이 미지 )< 표 1> 와그원인을분석하고, 다른감각과 겹치는분류가모호한이미지는제외하고순수하 게각이미지를가장잘나타내주는사진이미지 를추출하여그특징을분석하였다.< 표 5> 34

7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 패션感覺에 따른 헤어스타일 演出에 關한 硏究 <표 1>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헤어패션감각 1. 아방 가르드 193(61.9) 59(18.9) 13(4.2) 185(60.1) 61(19.8) 29(9.4) 214(68.8) 45(14.5) 30(9.6) 223(71.5) 24(7.7) 21(6.7) 225(82.8) 11(3.6) 9(2.9) 98(31.6) 93(30.0) 41(13.2) 102(32.7) 61(19.6) 57(18.3) 80(26.1) 74(24.2) 33(10.8) 144(46.6) 72(23.3) 47(15.2) 108(35.0) 51(16.5) 48(15.5) 75(24.8) 55(18.2) 40(13.2) 103(33.2) 45(14.5) 44(14.2) 109(34.9) 88(28.2) 59(18.9) 172(55.8) 38(12.3) 32(10.4) 140(45.0) 48(15.4) 33(10.6) 80(25.7) 56(18.0) 30(9.6) 60(19.5) 41(13.4) 36(11.7) 106(34.1) 63(20.3) 43(13.8) 84(26.9) 77(24.7) 28(9.0) 69(22.5) 52(16.9) 42(13.7) 75(24.1) 63(20.3) 61(19.6) 80(25.7) 56(18.0) 49(15.8) 47(15.3) 37(12.0) 35(11.4) 50(16.1) 41(13.2) 40(12.9) 이미지 N(%) 4. 엘레 강스 3군 이미지 N(%) 3. 로맨틱 프리티 2군 이미지 N(%) 2. 에스닉 1군 이미지 N(%) 이미지 5. 섹시 N(%) 6. 소피스티 케이트 이미지 N(%) 7. 내추럴 이미지 N(%) 8. 스포티 이미지 N(%) 검은 cell 안의 이미지는 타 감각과 겹치는 이미지임 35

8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 표 2> 빈도분석결과 항목 1. 인구통계학적특성 2. 헤어패션감각 3. 헤어스타일링 4. 토탈패션감각 5. 헤어컬러 분석결과 연령 : 세가 35.1% 로가장많았으나다른연령대 (22-29 세 ) 는고루분포 현거주지 : 서울 - 강남 (24.1%), 서울 - 강북 (22.3%), 기타수도권 (53.6%) 교육정도 : 대학재학 (59.5%), 대졸 (25.8%), 고등졸 (8.3%), 대학원재학 (3.2%) 등 결혼여부 : 미혼 (91.3%), 기혼 (8.4%), 기타 (0.4%) 거주가족사항 ( 기혼 ) : 부부 (38.2%), 부부와한자녀 (30.9%), 부부와두자녀 (14.5%) 등 거주가족사항 ( 미혼 ) : 핵가족 (68.8%), 혼자거주 (15.4%), 조부모와만거주 (10.4%) 등 월용돈 ( 비직장인 ) : 만원 (41.1%), 만원 (29.7%), 10 만원미만 (19.8%) 등 월용돈 ( 직장인 ) : 만원 (38.1%), 10 만원미만 (29.3%), 만원미만 (20.5%) 등 월소득 ( 직장인 ) : 만원 (51.9%), 만원미만 (17.6%), 만원미만 (17.1%) 등 가정의월소득 : 만원 (27.3%), 만원 (22.4%), 만원 (22.4%) 등 직종 : 학생 (54.6%), 서비스직 (9.7%), 일반적문직 (8.4%), 예술방송관련 (5.9%) 등 현재감각 : 내추럴 (40.5%), 섹시 (14.5%), 소피스티케이트 (13.6%) 등 멋지다고생각하는감각 : 섹시 (50.4%), 아방가르드 (15.0%), 로맨틱프리티 (12.4%) 등 앞으로해보고싶은감각 : 섹시 (32.3%), 로맨틱프리티 (22.5%), 소피스티케이트 (9.6%) 등 미용실출입빈도 : 2 달에 1 번 (24.7%), 1 달에 1 번 (20.3%), 3 달에 1 번 (17.6%) 등 미용실월평균지출비용 : 3 5 만원미만 (25.8%), 1 3 만원미만 (25.4%), 1 만원미만 (16.1%) 등 가장많이받는시술항목 : 커트 (42.7%), 웨이브퍼머 (17.3%), 매직스트레이트 (12.0%) 등 미용실방문사유 : 머리모양바꾸기 (62.3%), 기분전환 (23.4%) 등 평소헤어스타일선택사유 : 내생각에잘어울려서 (34.1%), 손질하기편해서 (29.6%) 등 하루평균머리손질시간 : 5 분 (33.7%), 10 분 (27.1%), 15 분 (16.8%) 등 한달미용재료비지출액 : 1 2 만원미만 (32.0%), 2 3 만원미만 (21.1%) 등 자신이외출전연출하는헤어스타일 : 드라이 (26.5%), 핀꽂기 묶기 (25.6%) 등 가장많이사용하는헤어스타일링제 : 사용않함 (27.8%), 에센스 (27.1%), 왁스 (17.2%) 등 헤어스타일관심정도 : 보통이다 (49.7%), 많다 (28.7%), 아주많다 (16.1%) 등 자신이생각하는본인의평소토탈패션감각 : 스포티 (26.4%), 내추럴 (23.9%), 로맨틱프리티 (19.3%), 소피스티케이트 (14.1%) 등 헤어컬러링여부 : 예 (50.2), 아니오 (49.8%) 헤어컬러링방법 ( 한가지색염색, 여러색염색, 코팅, 탈색후코팅, 부분탈색, 전체탈색, 염색하지않음 ): - 평소 : 한가지색염색이주류 (57.1%) 임, 코팅 (13.4%), 부분탈색 (11.4%) 등 - 제일멋있어보이는헤어컬러링방법과앞으로해보고싶은헤어컬러링방법 : 한가지색염색 (19.7%, 20.1%) 이주류임 염색제별모발색상 ( 코팅컬러, 염색컬러, 혼합컬러 ) : 현재색상, 제일멋있어보이는색상, 앞으로해보고싶은색상모두염색컬러 (72.6%, 61.0%, 70.8%) 가주류임 모발색상과톤 : 현재는다크한자연모발색, 제일멋있어보이는것은소프트톤의노란색, 앞으로해보고싶은것은덜톤의노란색이주류임 36

9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패션感覺에따른헤어스타일演出에關한硏究 연구문제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따른헤어패션감각의실태는어떠한가? 2. 헤어스타일링에따른헤어패션감각의실태는어떠한가? 3. 토탈패션감각과헤어패션감각은관련이있는가? 4. 본인의현재와멋있헤어스타일다고생각하는모습은헤어패션감각에헤어컬러 ( 톤 ) 따라어떻게다른가? 헤어컬러 ( 색상 ) 5. 본인이멋있다고생각하는모습과앞으로해보고싶은모습은헤어패션감각에따라어떻게다른가? < 표 3> 헤어패션감각과타항목간의관계 헤어스타일 헤어컬러 ( 톤 ) 헤어컬러 ( 색상 ) 분석결과 연령 (p=.000), 교육정도 (p=.013), 결혼여부 (p=.014), 직종 (p=.009) 항목에관련이있음 미용실출입빈도 (p=.025), 최다시술항목 (p=.034), 평상시연출헤어스타일 (p=.000), 선호헤어스타일링제 (p=.000), 헤어스타일관심도 (p=.025) 항목에관련이있음 관련이있음 (p=.001) 에스닉 (p=.005), 내추럴 (p=.029) 감각집단에부의관련이있음 소피스티케이트 (p=.006), 내추럴 (p=.016) 감각집단에관련이있음 내추럴 (p=.002) 감각집단에관련이있음 로맨틱프리티 (p=.020), 섹시 (p=.002), 소피스티케이트 (p=.000), 내추럴 (p=.000) 감각집단에관련이있음 에스닉 (p=.005), 로맨틱프리티 (p=.000), 섹시 (p=.000), 소피스티케이트 (p=.002), 내추럴 (p=.000), 스포티 (p=.033) 감각집단에관련이있음 에스닉 (p=.000), 엘레강스 (p=.005), 섹시 (p=.000), 소피스티케이트 (p=.000), 내추럴 (p=.000) 감각집단에관련이있음 2. 패션감각집단의성격 33) 2005년 6월 15일부터 28일까지수도권에거주하는 20대여성 600명을무작위추출하여, 인구통계학적특성 (11개), 헤어스타일링 (10개), 토탈패션감각 (1개), 헤어패션감각 (4개), 헤어컬러 (7개) 로구성된총 33개항목의설문지에응답하도록하여, SPSS(ver. 12.0) 통계프로그램으로빈도분석 < 표 2> 과 x 2 - test< 표 3> 를하였고, 유의도가높은항목은교차분석을하여파악된결과로 8가지헤어패션감각집단의특성을분석하였다.< 표 6 의집단성격 > IV. 얼굴형과패션감각에따른헤어스타일연출앞장의문헌분석과통계분석의연구결과를토대로얼굴형과헤어패션감각에따른헤어스타일 연출 < 표 7> 을하였다. 우선얼굴형을한국인의얼굴형에서가장일반적인 5가지 ( 계란형, 원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 ) 로나누고, 각얼굴형에 2가지씩의헤어패션감각을선정 ( 내추럴,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에스닉, 로맨틱프리티, 엘레강스, 스포티, 아방가르드 ) 하여 < 표 4>,< 표 5> 10가지헤어스타일을연출하였다. 어떤얼굴형이라도적절한조작에의해다양한헤어패션감각의연출이가능하다는설정을하여 8개감각이모두연출될수있도록각얼굴형에감각을 2개씩분산배치하였다. 헤어스타일연출은인간의머리카락에진행되는것이므로, 모델의머리형과염색변경시에모델의동의를구하지않으면연구자혼자임의로진행을할수없었다. 모든모델들이약간의헤어컷과염색을제외한과감한변신을원하지않았다. 또한짧은모발의모델에게긴헤어스타일을연출하거나긴모발의모델에게짧은헤어스타일을연출할때, 며칠전검정색모발로염색한모 37

10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델에게밝은톤의헤어컬러를시술할때는문제가있었다. 머리길이는가발을이용하여보완하고, 헤어컬러도가발이나피스를이용하여보완하였으나, 가발로인해어색함이들어나는등헤어스타일연출에어려움이있었다. 특히본논문의연출방법은한모델에두종류의헤어스타일연출이므로전혀다른감각을연출하기위해가발과피스로수정이불가능한부분은 Photoshop 7.0을이용하여수정 보완하였다. 헤어스타일연출은다음의 4단계를거쳐이루 어졌다. 첫째, 한국인에게가장일반적인 5 가지 얼굴형 ( 타원형, 둥근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 ) 에따른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연출방법을문헌분석을통해정리하였다. 34) 둘째, 패션감각별헤 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을선행통계분석연 구 35) 를통해정리하였다. 셋째, 패션감각별헤어 스타일연출기획을 8 가지패션감각별로이미지 맵, 집단성격, 연출의주안점으로구분하여정리 하였다. 단이때에는 5 가지얼굴형과연결하여 연출이되도록소피스티케이트와섹시외에 8 개 순번 < 표 4> 얼굴형에따른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연출방법 37) 얼굴형얼굴의특징메이크업헤어스타일 계란형 (Oval Shape) 원형 (Round Shape) 긴형 (Oblong Shape) 사각형 (Square Shape) 역삼각형 (Heart Shape) 가장기본형이며이상적인얼굴형 다른얼굴형을수정할때기준이됨, 매끄럽게곡선이진턱과이마, 약간곡이진뺨이특징임 얼굴윤곽이둥근형 귀엽고발랄한이미지를주어나이에비해어려보임 눈, 코, 입등도둥글고목이짧은경우가많으며, 얼굴이커서살이쪄보임 길고가는얼굴형 고전적이고지적이며성숙한이미지 턱이길고뾰족하여날카로운이미지 짧고넓은이마, 직선의뺨, 넓고각진턱의얼굴형 활동적이미지 평면적인느낌과딱딱하고고집스러운이미지 넓은이마, 좁은턱을가진얼굴형 이마폭이넓어시원하고보기좋은이미지 턱이뾰족하여날카로운이미지 양볼에자연스럽게볼터치함 코가길어보이도록음영을주어얼굴전체가갸름해보이도록함 세로가짧아보이게위, 아래에쉐이딩을주고, 가로는넓게하이라이팅을표현함 턱이각진부분이보이지않도록턱부분에쉐이딩을주고, 중앙부분은밝게표현함 이마를작아보이게이마에쉐이딩을주고, 밑볼은커보이 도록줌 하이라이트를 어떤헤어스타일도어울릴수있는형임 얼굴의윤곽을그대로드러내는것이좋음 다양한연출이가능함 얼굴이길어보이도록함 두정부에볼륨을주어길이를강조하고얼굴옆면의볼륨을피하며, 얼굴양쪽뺨을가린듯한스타일을함 얼굴이길어보이지않도록함 양옆의볼륨을살려부드러운얼굴형태가되도록함. 가리마를하지않거나앞머리를내림 중간길이의머리가좋고, 어깨까지내려오는긴머리는피함 얼굴이길어보이고각진부분이보이지않도록함 옆머리를이용하여자연스럽게뺨을가려주고이마를드러내놓고정수리쪽에볼륨을줌 모발에살짝웨이브를주면부드러워보임 목덜미나전체에볼륨을주는스타일은사각형을강조하게되므로피함 이마가좁고, 턱이넓어보이게함 이마양쪽부분을가볍게덮어주고턱부분에는볼륨을주어폭을더해줌 부드럽고여성적인스타일이어울림 이마가완전히드러나는스타일은피함 38

11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 패션感覺에 따른 헤어스타일 演出에 關한 硏究 패션감각이 겹치지 않도록 5개의 그룹으로 묶어 기획하였다. 또한 이미지맵은 photoshop 7.0 프 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집단성격은 선행연구의 결 과36)를 인용하였으며, 연출의 주안점은 본 논문이 제작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의 연출의 주안점을 기록하였다. 넷째, 얼굴형과 헤어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은 얼굴형에도 어울리면서 각 패 션감각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5개 얼굴형에 8가 지 패션감각을 연출하였다. 38) <표 5>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 헤어패션감각 특 징 Sexy 길고, 굵은 웨이브 머리나, 스트레이트 머리 로, 층과 볼륨이 많은 이미지나 촉촉하고 젖 은 듯한 이미지 yahoo 이미지 검색 yahoo 이미지 검색 AvantGarde 머리길이, 웨이브, 가르마, 질감, 머리 층, 볼 륨, 액세서리, 머리 염색 등 모든 부분에서 이색적, 실험적, 전위적 이미지 Vogue(korea) Estetica (korea) Natural 매끄러운 질감의 원랭스나 레이어 형의 긴 생머리이며, 길게 풀어 놓거나 아래, 가운데, 일부를 단순한 끈이나 핀으로 묶는 경우가 많은 자연적이고 소박한 이미지 여성중앙 스크린 Sophisticate 매끈한 질감의 스트레이트 머리가 주류이나 거칠은 질감도 나타나며, 머리 층은 없거나 적으나 레이어의 경우 네이프 부분의 머리 숱은 적고 가볍게 표현하는 도시적 느낌의 세련된 이미지 yahoo 이미지 검색 yahoo 이미지 검색 Elegance 웨이브와 볼륨이 살아 있는 업스타일에 중간 정도의 질감과 볼륨처리를 한 우아한 이미지 마이웨딩 주부생활 Romantic Pretty 길고 굵은 웨이브 머리에 좌우로 묶거나 땋 은 머리가 많으며, 가르마의 좌우에 상관없 이 앞머리를 내리기도 하고, 핀, 리본을 사용 하기도 하는 소녀답고 낭만적이고 귀여운 이 미지 미디어다움 마이웨딩 Sporty 짧은 머리가 주류이며, 질감은 거칠은 것과 매끄러운 것이 함께 나타나는 단순하고 경쾌 한 활동적인 이미지 empas 이미지 검색 유행통신 Ethnic 한국 전통머리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운 데 가르마나 가르마가 없는 쪽 머리로 볼륨 이 없고 매끄러운 질감(inactivated texture) 의 이미지 empas 이미지 검색 마이웨딩 출처 39

12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제 10 권 4 호 1 2 패션감각 sexy avant -garde natural sophisti -cate < 표 6>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연출기획 39) 이미지맵집단성격연출의주안점 세의대학생, 미용실은 2-3 달에 1 번가서주로커트시술, 평소세팅 아이론, 핀꽂기 묶기를함, 양모제사용, 헤어스타일에관심이있음, 토탈패션감각은스포티, 유행을적극받아들이는퓨전지향형, 성적인매력이있는감각집단 본인의헤어스타일에만족, 멋있어보이는헤어컬러링방법과헤어컬러는자신에맞도록수정하여사용. 자신만의스타일이있는개성이강한감각집단 두상에붙어즞은듯한느낌의검의스트레이트와웨이브머리로얼굴을살짝가리면서섹시함을연출 20-21세의대학생, 전문직, 서비스, 판매직근무자, 미용 실에는 2-3달에 1회방문하여커트시술, 평소에는세팅, 깃털과굵게땋 아이론과드라이를함, 양모제사용. 토탈패션감각도아방 은머리, 짧은 가르드, 독특하고개성적인감각집단 웨이브 등으로 본인의헤어스타일, 헤어컬러링방법, 헤어컬러에불만족, 멋있어보이는것은자신에맞도록다양하고독특하게 독특하고개성적임을연출 개성적으로연출 세의대학생, 20 대에가장일반적인형, 미용실에 2-3 달에 1 번가서주로커트를시술, 평소에는드라이와빗질정도만함, 머릿결지향형, 토탈패션감각도내추럴을지향, 소박하고평범한감각집단 본인의헤어스타일과헤어컬러링방법, 헤어컬러에불만족, 멋있어보이는다른스타일을해볼의지가있음, 그러나실제연출은보수적임 세의전문직종사자, 대학생, 미용실에는 2-3 달에 1 회가서커트시술, 평소드라이와세팅, 아이론을함, 정발제사용, 헤어스타일지향형, 토탈패션감각도소피스티케이트, 세련되고도시지향적인감각집단 본인의헤어스타일, 헤어컬러링방법과헤어컬러에불만족, 멋있어보이면실제해보되수정하여연출함 생머리로자연스럽고소박함을연출 어깨길이의단발로도시적인세련됨을표현 3 elegance sophisti -cate 세의대학생, 미용실은 2-3 달에 1 회방문하여커트를주로시술, 평소에는핀꽂기 묶기와올림머리를함, 양모제를바르는머릿결지향형, 토탈패션감각은스포티를추구, 우아하고고급스러운감각집단. 자신의모습에불만족, 멋있어보이는헤어스타일, 헤어컬러는실제해보나, 헤어컬러링방법은자신에맞도록수정함, 새로운헤어스타일과헤어컬러에탐색적이나실제연출은다양하게하지못하는보수적인감각집단 상동 업스타일을이용하여우아하고고급스러움을연출 스파니엘형단발머리로직선을강조하고, 검정과흰색으로차분하고윤기있는도시적인모습표현 40

13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패션感覺에따른헤어스타일演出에關한硏究 < 표 6> 계속 패션감각 이미지맵집단성격연출의주안점 roman -tic pretty 세의대학생과사무 기술직근무자, 미용실은 2-3 달에 1 회방문하여커트를함, 평소에는세팅 아이론, 드라이를함, 정발제를바르는헤어스타일지향형, 토탈패션감각도로맨틱프리티, 귀엽고소녀다운감각집단 자신의헤어스타일, 헤어컬러링방법, 헤어컬러에불만족, 멋있어보이는것은실제연출하는성향이강함 땋은머리와리본을이용하여귀엽고소녀다움을표현 4 sporty 세의대학생과자유직근무자, 미용실에 1 달에 1 회이상방문하여커트시술, 평소에는셋팅, 아이론과빗질을함, 정발제를바르는헤어스타일지향형, 토탈패션감각도스포티, 경쾌하고활동적인감각집단 본인의헤어스타일, 헤어컬러링방법, 헤어컬러에불만족, 멋있어보이는것도자신에맞도록독특하고개성적으로연출 짧은쇼트커트를이용하여가볍고상쾌한분위기를연출 sexy 상동 검은스프레이를이용하여젖은듯한연출을하여섹시함을표현 5 ethnic 세의대졸여성, 전문직종사자, 대학생, 미용실은 2-3 달에 1 회방문하여커트를함, 평소에는핀꽂기 묶기와드라이를함, 양모제를발라머릿결을중요시함, 토탈패션감각은스포티, 머리형은단아하나토탈패션감각은활동적이고편안함을추구함 본인의헤어스타일, 헤어컬러에불만족하나, 멋있어보이는것을자신에게연출하는것을꺼려함, 보수적감각집단 가운데가르마를하고머리를붙여한국전통적인단아함을표현 41

14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제10권 4호 <표 7> 얼굴형과 헤어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 Face Contour Hair Fashion Feeling Before Work 1. Oval Sexy Avant-garde 2. Round Natural Sophisticate 3. Long Elegance Sophisticate 4. Square Romantic Pretty Sporty 5. Heart Sexy Ethnic 42 Hair Fashion Feeling Image I II

15 安賢景 曺圭和 / 얼굴形과패션感覺에따른헤어스타일演出에關한硏究 V. 결론 사회가점점더다각화되어감에따라개인의외적이미지는최선의이미지뿐만이아니라상황에따라여러이미지로변신이필요하게되었다. 그러나개인의최선의이미지연출에관한연구는많이있었으나, 다양한이미지로의변경에대한연구는거의이루어진바가없었다. 그러므로본논문은얼굴형과패션감각에따른다양한헤어스타일연출방법을모색하고자, 얼굴형의분류와토탈패션감각및헤어패션감각, 헤어스타일연출에관한이론적배경을근거로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과, 패션감각집단의성격을통계분석하고그결과에따라다섯가지얼굴형의모델들에게각각얼굴형 ( 계란형, 원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 ) 과패션감각 ( 섹시, 아방가르드, 내추럴, 소피스티케이트, 엘레강스, 로맨틱프리티, 스포티, 에스닉 ) 에따른헤어스타일연출을 2가지씩하였다. 이때헤어스타일의연출은 1 얼굴형에따른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연출방법, 2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이미지및그특징, 3 패션감각별헤어스타일연출기획, 4 얼굴형과헤어패션감각에따른헤어스타일연출의순으로하였다. 본연구결과, 자신에게어울리는정해진헤어패션감각은없고, 어떤헤어패션감각이든지자신의얼굴형에어울리도록조정만한다면과감히자기변신을시도해자신을아름답게표현할수있다는결론을얻을수있었다. 본연구는헤어디자이너들은물론사회일반인들이자신의이미지를바꿔야할필요가있을때효과적인가이드라인이될것이며, 미용관련업계에서타겟소비자들을대상으로마케팅리서치를할때참고자료로활용하여현재적시장을활성화하고, 비시장을잠재적시장으로끌어올릴수있도록할것이다. 또한, 연구방법면에서는기존의연구방법에서보이는문헌연구및설문 통계, 혹은문헌연구및작품제작과달리 1 문헌분석, 2 통계분석, 3 작품제작의 3단계방법론을사용하여, 이론과현 상의분석, 그리고실제에응용하는새로운연구방법론의기틀을마련할것이다. 참고문헌 1) Hassin, R. & Trope, Y.(2000). Fashion Faces: Studies on the Cognitive Aspects of Physiognom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2) 박철규, 이의태, 이재성 (1998). 젊은한국여성의중하안면형태분석. 대한성형외과학회지, 25(1). pp ) Lee, Y. J., Shin, M. S., Oh, J. O., Kim, D. I., Choe, J., Baek, S. M.(1992). A three year experience with face lift of the korean(319 procedures). J Korean Soc. Plast Reconstr Surg., 19. p ) 정경민, 김종환, 홍인표, 김현철 (2003). 안면윤곽수술 15년의임상경험. 대한성형외과학회지, 34(5). p ) 양두병 (2000). 미용성형수술어디를어떻게. 서울 : 명상. 6) 위성신, 함기선, 이재웅, 조용진 (1981). 한국미인의생체계측학적연구. 대한성형외과학회지, 8(2). p ) 마틴법 : 두부 안면 33종, 일반체부 31종의계측점과안면두부약 70종, 일반체부약 130종의계측항목이정해져있음. 8) 이정수, 김홍규, 김양우 (2004). 한국여성의미인얼굴과평균얼굴의생체계측학적분석. 대한성형외과학회지, 31(4). pp ) 김진숙 (2003). 여대생얼굴의유형분석에관한연구. 가톨릭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김미정 (2004). 남자대학생의얼굴계측에따른유형별헤어컷디자인연구. 동명정보대정보대학원석사학위논문. 11) 송미영, 박옥연 (2004). 20대여성의얼굴유형분류및형태적특성연구. 패션비즈니스,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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