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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간기술동향 최신 ICT 이슈 * II. RPG 에빠져고립된일본게임, 액션게임으로다시세계무대모색 일반적인식과는달리한동안세계시장에서부진을겪던일본게임이최근수년간히트작들을연이어선보이며다시한번조명을받고있음 애니메이션과게임은일본을대표하는콘텐츠로전세계적인인기를보유한것으로인식되고있지만, 2000년대들어서부터는세계시장에서는부진을겪고있으며특히게임의경우플레이스테이션2(PS2) 이후로국제무대에서이렇다할존재감이없었던것이사실 최근들어, 이런흐름이반전되고있으며, 이를상징적으로보여주는것은일본게임들의연이은 GOTY 수상소식인데, GOTY(Game of the Year, 올해의게임 ) 는말그대로그해가장뛰어난게임에게수여하는상으로전세계에약 300개가까운 GOTY가있음 2017년에출시된게임중가장많은 GOTY 를얻은게임은 닌텐도 의닌텐도스위치용게임 젤다의전설 : 브레스오브더와일드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로모두 189개의 GOTY를수상했음 특히, 젤다의전설 은여러 GOTY 중에서도역사와권위가있다고인정되는 4개의 GOTY를모두수상했는데, 골프나테니스로말하면그랜드슬램, 영화로말하면세 계 3대영화제의최우수작품상수상을달성한것임 한편, 전세계영화, 음악, 게임리뷰를수집 < 자료 > Games Radar [ 그림 1] 닌텐도의액션어드벤처게임 젤다의전설 하는 메타크리틱 ( 은 2018 년가장높은평가를받은게임퍼블리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산업분석팀 ( ) 과최신ICT동향컬럼리스트박종훈집필위원 (soma0722@naver.com )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36

2 최신 ICT 이슈 셔로일본의 캡콤 을선정했으며, 대표작은 몬스터헌터월드 (Monster Hunter World) 로전세계에서 1,200만개가판매된액션게임 젤다의전설 등최근글로벌히트를기록한일본의게임들은모두 액션장르 라는점에서관심을끌고있는데, 왜냐하면액션장르는일본게임영향력쇠퇴의원인이었기때문 일본게임이 PS2 이후세계적으로영향력이약화된것은 PS2와거의같은시기에출시되어사실상일본을제외한전세계게임콘솔의표준이된 엑스박스 (Xbox) 의존재때문 2001년출시된엑스박스와온라인대전기능을추가하여 2005년출시된 엑스박스 360 은콘솔의하드웨어설계가 PC와가까워, 하이엔드 PC게임개발에서앞서있던북미와유럽의게임제작업체들은 PC게임의노하우를살린다양한엑스박스용 액션게임 을선보였음 미국의번지 (Bungie) 가개발한 헤일로 (Halo) 와영국 록스타게임즈 (Rockstar Games) 가출시한 G.T.A. ( 그랜드테프트오토 ) 등이대표적인데, 이를기점으로세계게임시장에서는하드웨어의고성능을살린액션게임이주류가되었고일본 게임은뒷전으로밀리기시작 액션게임은대부분인간을본뜬캐릭터를플레이어가조작하여다양한장해물을극 < 자료 > Guinness World Records [ 그림 2] 액션게임의대명사 G.T.A. 복하며목표를달성하는단순한구조인데, 앞을가로막는적캐릭터가등장하면때리거나칼이나총등무기로공격해쓰러뜨림으로써목표를달성하는아주알기쉬운게임장르임 액션게임은 세계관 같은추상적개념이필요없고, 어린아이부터게임이익숙하지않은사람까지전세계모든사람들이직관적으로이해할수있는원초적인게임인데, 하드웨어성능에힘입은사실적그래픽이결합하며전세계적으로인기를얻게된것임 반면, 일본은오래전부터 RPG( 롤플레잉게임 ) 가가장인기있는장르로군림해왔으며, 액션장르중심의세계흐름과달리 RPG에천착할수록세계시장과는점점더멀어지게되었음 일본게임기업들중에서도변화흐름에적응해전세계적으로판매되는액션게임을만든기업들이일부있기도했으나, 대다수의일본기업들은자국내수요가높았던게임의진화를진행시켜 J-RPG ( 재패니즈롤플레잉게임 ) 라는고유한장르를구축하였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37

3 주간기술동향 RPG는전체적인배경스토리를제대로이해하지않으면충분히즐길수없는게임의속성이있고, 마법이나스킬등추상적인게임용어에익숙해질필요가있는장르임 비슷한유형의장르로시뮬레이션게임이있는데, 이장르역시가령국가나정치, 전쟁사등고도의객관적지식을요구하며, 게임에아주익숙한사람이나지적능력이있는성인이아니라면충분히즐길수없는속성이있음 RPG가일본에서인기가높은이유로는게임에강력한스토리의결합을요구하는일본고유의문화, 또는어릴때부터애니메이션을통해공상적인이야기를접해오면서형성된리터러시의평균치가높은점등이꼽히고있음 스퀘어에닉스의게임시리즈인 드래곤퀘스트 (Dragon Quest) 와 파이널판타지 (Final Fantasy) 의지대한영향력도빼놓을수없음 이두시리즈는아직도나올정도로인기가대단한데, 어린시절이게임을즐긴세대는크리에이터가된후이들게임을추종해 RPG 장르에더욱천착하는경향을보이고있음 게임기업들의마케팅전략이세계시장을버리고일본지향이된탓도있는데, 일본게임의내수시장이충분히컸기때문에모든일본의게임회사들이 RPG를만들기시작했음 RPG가특별히스킬을요구하지않는게임이라는점도작용을했는데, RPG를정말로즐기려면세계관이나스토리라인을이해해야할필요가있지만, 간단한소일거리로만생각하면주어진옵션중하나를선택하는것만으로이야기가진행이되는장점이있음 하드코어게이머나액션게임애호가처럼스킬이높지않은이용자들, 특히대다수의만화나애니메이션팬들에게는 RPG가더잘먹힌다는점도기업들이전념한이유가되었음 이러한배경하에일본의액션게임시장은쇠퇴하게되었으며, 닌텐도의액션게임이아무리인기를끌어도전반적인액션게임장르의부흥으로이어지지는못했음 일본액션게임의시장이줄어들다보니원래도적던액션게임출시는줄어들게되었고, 모처럼의신작도기존팬을위한신규기능추가나개선이중심이되었음 결과적으로새롭게게임을접하는초심자들에게액션게임은조작성이떨어지고난이도가높아지게되어새로운게이머의유입을차단하는악순환이일어났고, 차츰액션게임은어렵다거나액션게임은마니아의게임이라는분위기가조성되었음 물론, 누구나즐길수있는액션게임을열심히만들고있던일본기업들도있었는데대표적인업체가닌텐도로, 원래부터닌텐도의간판타이틀인 슈퍼마리오 시리즈는전세계적으로인기있는액션게임의대명사중하나였음 여기에는닌텐도가자체콘솔하드웨어를제조하는퍼스트파티라는점이작용했는데, 콘솔을 38

4 최신 ICT 이슈 출시하면서콘솔의판매에도움을줄게임을함께내놓을필요가있었고, 콘솔은전세계적으로판매하는기기이다보니해외에서인기높은액션게임을빼놓을수없었던것임 그러나닌텐도의액션게임은아무리히트를쳐도액션게임이인기라는분위기를구축하기에는역부족이었으며, 닌텐도의게임콘솔에서재미있는것은닌텐도게임뿐이라는평판과함께닌텐도가자신들의게임을밀어주었기때문에인기를얻은것뿐이라는인식이주를이루었음 슈퍼마리오게임타이틀의압도적판매량을보아도게임이재미있어하드웨어가많이판매된다고생각하기보다는하드웨어에끼워팔기식으로많이판매된것이라고치부해버린것임 일본에서만갈라파고스화되어발전을이룬 J-RPG 문화가더욱확산된것은 RPG와는궁합이좋지만액션장르와는궁합이좋지못한스마트폰게임의등장때문임 스마트폰은터치스크린이되기때문에화면을눌러옵션을선택하는것만으로이야기가진행되는 RPG 장르와궁합이좋은반면, 장해물의클리어에섬세한조작이나스킬이요구되는액션게임과는별로어울 리지않는기기임 터치패널에서조작하는액션게임에도전한기업이없진않았지만액션장르에자 < 자료 > mobilesyrup [ 그림 3] J-RPG 장르의모바일게임 신있는게임업체일수록인터페이스로콘솔의컨트롤러를본뜬구조를채택하였음 터치패널의복잡한조작은소일거리로하기에는너무어려워히트작이나올수없었고결과적으로스마트폰게임으로액션장르는성공이어렵다는인식을강화시켰음 스마트폰게임의수익모델로는게임은무료로시작하되아이템구매등에과금을하는소위 F2P(Free To Play, 부분유료화 ) 가주류가되었는데, 이역시액션게임과궁합이나빴음 처음에무료로제공하기때문에실패의위험을감안해서게임업체들은 F2P 게임의초기비용을최대한억제하려하는데, 이에비해액션게임은초기단계부터완성도가높아야하고사양도복잡해져당연히초기비용도많이들고따라서실패했을때위험이커지게됨 가령, 캐릭터가움직이지않으면게임이성립하지않기때문에 걷기, 달리기, 점프, 공격, 대미지, 필살기등 움직임이적어도캐릭터의수만큼필요하게되는데, 각매개변수 ( 게임캐릭터의동작에관한수치 ) 를설정하고조정하는데상당한자원이소요됨 모든게임에서매개변수 ( 파라미터 ) 조정이있는데, 액션게임의매개변수설정및조정은다른장르의게임과는비교가되지않을정도로노력과시간이필요하며, 액션게임은플레이어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39

5 주간기술동향 기량이나타격의방향에따라공격력과방어력이미묘하게변화하는경우가있기때문 캐릭터의종류나타이밍에전혀다른타격강도가되기도하므로상응하는플레이의경우를실제로확인하지않으면파라미터의결정방침조차정하지못할수도있어아무래도시행착오의확률이높아지고, 따라서캐릭터하나를만들더라도상당한개발비가소요됨 액션게임은일본스마트폰게임의주수익모델인 가챠 (gacha) 와도궁합이나쁜데, 가챠성립을위해필요한 버리는캐릭터 를많이만들수없고, 돈이승패를좌우할위험이있기때문 확률형아이템 또는 랜덤박스 라고도부르는가챠는소정의비용을지불하고필요한캐릭터나아이템을뽑는것인데, 플레이어가상품을선택할수없기때문에원하는것이나올때까지여러번비용을지불하도록유도하는수익모델임 여기서더발전한것이 컴플리트가챠 (Complete Gacha) 인데, 출현확률이낮은희귀캐릭터를일정개수모아야또다른희귀캐릭터를얻을수있게만든것으로 도감완성형뽑기 라고도불리우며, 플레이어들은상당한금액을지불하더라도원하는것을얻지못할수있음 가챠는수많은 꽝 속에극히일부의 당 첨 을허용하는시스템이고, 플레이어가원하는캐릭터는좀처럼나오지않게해몇번이고도전하게만들어야하므로캐릭 < 자료 > VentureBeat [ 그림 4] 컴플리트가챠시스템의구조 터의수가그에맞게준비되어있지않으면성립하기가어려움 이런이유로카드한장을늘리는것만으로캐릭터의수를늘릴수있는 RPG와달리캐릭터를늘리는것이어려운액션게임은가챠와양립하기가어려운것임 액션게임은상대방과스킬을겨룬다는점에서도가챠와궁합이매우나쁜데, 플레이어가돈을주고가챠를뽑는것은 강해지고싶기 때문인데, 액션게임에서플레이어의강력함은 캐릭터의강력함 플레이어의조작기술 이원칙이기때문 만약, 가챠나컴플리트가챠를통해극강의캐릭터를얻게되고아무리조작이서툴더라도게임에서이기게된다면, 이는 Pay To Win, 즉이기기위해서돈을지불하는, 달리말하면더많은돈을지불할수있는사람이이길수있는게임이되어버림 40

6 최신 ICT 이슈 플레이스킬만높으면아무리약한캐릭터를갖고서라도이길수있는게임은플레이어들이게임에돈을낼필요성을느끼지못하게해매출이발생하지않겠지만, 그렇다고해서돈만내면이길수있는게임이되어버린다면대다수의플레이어를좌절시키게될것임 이런이유로일본스마트폰게임에서는콘솔게임이상으로액션장르가기피되었으나, 콘솔에서일본액션게임이약진하는시기에발맞춰스마트폰게임시장도변화하고있음 상징적으로보여주는것은중국넷이즈 (Net Ease) 가출시한 Knives Out ( 황야행동, 荒野行動 ) 과미국에픽게임즈 (Epic Games) 가출시한 포트나이트 (Fortnite) 의인기임 황야행동은배틀로얄장르게임의하나로무작위로선정된 100명의플레이어중에서마지막한명이되는것을목표로하는액션게임이며, 한국 펍지 (PUBG) 의 배틀그라운드 를모방한게임이라는평도받고있음 황야행동에서주목할것은그조작의복잡함인데, 플레이어는필드를 360도방향어디로든자유롭게나아갈수있고, 물건을줍고전리품상자를열거나다른플레이어와전투를하는데당연히복잡한조작이필요하여, 터치로선택만하는게임과는분명한차이점을드러냄 이전까지스마트폰의터치패널로할수있는조작은한정되어있다는것이업계의상식이었지만황야행동이나포트나이트를플레이하려면복잡한조작이필요하며, 이러한점이조작이단순한게임에싫증난사람들에게큰인기를얻고있는원인이되고있음 디지털네이티브인어린사용자가늘어난영향도큰것으로보이는데, 터치조작에익숙한 ( 또는터치스크린밖에모르는 ) 이세대는복잡하게보이는조작성에대해별다른어려움이나불만을느끼지못하는것으로보임 이들게임의공통점은해외의게임사가제작 운영하고있으며, 가챠에의존하지않고 Pay To Win이어려운수익모델에과감하게도전하여성공하고있다는것임 황야행동과포트나이트가일본내스마트폰게임시장에서히트하고있다는사실은폐쇄적이고독특했던일본스마트폰게임시장이바뀌고있다는징후이기도하며, 일본게임사들도 RPG에서벗어나다시세계무대에서경쟁하려는적극적움직임을모색하고있음 [ 참고문헌 ] [1] mobilesyrup, 3. 17, [2] XTECH, 3. 20, 정보통신기획평가원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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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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