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17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1) - 입보리행론 의인도와티벳의주석서를중심으로 - 양승규 ( 동국대학교한의학연구소 / 연구교수 ) Ⅱ 목차 Ⅱ Ⅰ. 머리말 Ⅱ. 입보리행론 의주석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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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17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1) - 입보리행론 의인도와티벳의주석서를중심으로 - 양승규 ( 동국대학교한의학연구소 / 연구교수 ) Ⅱ 목차 Ⅱ Ⅰ. 머리말 Ⅱ. 입보리행론 의주석서와 삼십육의 Ⅲ. 삼십육의 의보리심 1. 보리심의토대 2. 보리심의이익 1) 모든악업을없애고모든선법을증득할수있음 2) 특별한이름과의미를획득함 3) 보리심의이익을비유를통해설명함 3. 보리심의종류 4. 보리심을수습하는이익 5. 이익이생기는것이타당함 6. 보리심을수습하는사람을찬탄함 Ⅳ. 맺음말 1) 이논문은 2008 년도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KRF-2008-A00062).
2 218 韓國禪學제 33 호 국문요약문 입보리행론( 入菩提行論, Bodhisattva-caryāvatāra) 은샨티데바 (Śantideva, ) 가남긴인도대승불교의걸작품이다. 대승보살행의입문서로서이논서는인도뿐만아니라티벳에서도널리읽혔다. 후기대승불교의논서로서드물게한역된논서이기도하다. 그렇기때문에인도와티벳등지에서는 입보리행론 에대한다수의주석서가찬술되었다. 인도에서찬술된주석서는대부분 입보리행론 의어의와의미를재해석한것이대부분이지만, 입보살행섭삼십육의( 入菩薩行攝三十六義, Bodhisattvacaryāvatāra-ṣaṭtrimśat-piṇḍārtha) 는약간다른목적으로정리된것으로보인다. 삼십육의 는 입보리행론 의의미를설명하는방식의주석서가아니다. 입보리행론 에서설명하고있는내용을까말라락씨따 (Kamalarakṣita) 와디빰까라스리즈냐나 (Dīpaṁkaraśrījňāna) 가간추려요약한것이다. 삼십육의 는 입보리행론 에서중요한게송을모아 입보리행론 전체를항상떠올려생각할수있도록편찬한것이아닌가생각된다. 그렇기때문에 삼십육의 는 입보리행론 의장의순서와마찬가지로 삼십육의 에서도앞부분인1-18 송에서 1장의게송을정리하고있다. 입보리행론 에서는보살행에들어가는것을설명하기때문에보리심이중심이된다. 보리심은대승불교에들어가는문이다. 이문으로들어가기위해서는보리심의토대가필요하다. 이토대를 삼십육의 에서는여가 ( 餘暇 ) 와원만 ( 圓滿 ) 으로설명한다. 이토대에서보리심을일으키기위해서는먼저보리심을이익을명상해야한다. 보리심의공덕을떠올릴수있으면보리심을일으킬수있다. 삼십육의 에서는보리심을원심과행심의보리심으로구분한다. 원심은 일체중생을위해부처님의깨달음을증득하겠습니다 라고발원하는보리심이고, 행심은원심을일으킨후에보살의궤를수지하여보살의행으로나아가는보리심이다. 원심과행심의
3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19 보리심에도여러가지공덕이있기때문에보리심을일으켜보살 의행으로나아가는핵심적인보리심을항상일으켜야한다. 국문핵심어 입보리행론, 삼십육의, 보리심, 샨띠데바, 디빰까라스리즈냐나.
4 220 韓國禪學제 33 호 Ⅰ. 머리말 입보리행론( 入菩提行論 ) 에서는보리행인보살행에들어가는것을체계적으로설명한다. 입보리행론 은샨티데바에의해씌여졌다. 10장으로구성된 입보리행론 은중관학파의입장에서대승보살행을설명한다는점에서인도불교뿐만티벳불교에서도큰주목을받았다. 인도주석가에의해다수의주석서가쓰여졌고, 이를근거로많은티벳의학승들이주석서를남기고있다. 티벳불교의영향권에있는몽골, 부탄등에서도대승불교실천의필독서로간주되고있다. 특히 1, 2, 3장에서는보살행에나아가는수행자들이반드시일으켜야하는보리심에대해자세하게설명하고있다. 입보리행론 은 9장을제외하고는난해한것이그다지많지않다. 하지만정확하게논서를이해하기위해서주석서의도움이필요하다. 인도에서찬술된 입보리행론 의주석서는 입보리행론 의본송을설명하는주석서가대부분이지만,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이하 삼십육의 로약칭함 ) 와 입보살행섭의( 入菩薩行攝義, Bodhisattva-caryāvatāra-piṇḍārtha) ( 이하 섭의 로약칭함 ) 처럼 입보리행론 전체를약술한주석서도있다. 섭 ( 攝 ), 섭의 ( 攝義 ) 처럼 입보리행론 을요약한것은 입보리행론 을이해하고난다음그핵심적인의미를잊지않고기억할수있도록배려한것으로보인다. 입보리행론 에대해서는원문의번역과해설이첨부된역주등이발간되었기때문에 2) 전체적인내용을이해하는데많은도움이된다. 하지만 삼십육의 에대해서는기존의연구성과를확인하기가쉽지않다. 그것은 삼십육의 가새로운형태의주석서가아니라 입보리행론 전체를요약한것에불과하다는것을알고별다 2) 샨티데바저, 청전역, 입보리행론, 서울 : 하얀연꽃, 2004 ; 샨티데바저, 최로덴역주, 입보리행론역주, 서울 : 하얀연꽃, 2005.
5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21 른관심을기울이지않은결과가아닌가생각된다. 그렇지만 삼십육의 가 입보리행론 전체의의미를담고있으면서, 핵심적인의미를쉽게알고떠올릴수있도록편찬되었다면, 입보리행론 에서가장중요하게다루어지는보리심의문제도같은방식으로설명되었을것이기때문에이런점을중심으로보리심을 삼십육의 의게송을통해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서는내용적인면에서 입보리행론 을자세하게설명한인도찬술의주석을살펴볼필요가있고, 또각장의게송을자세하게과단으로나누어설명하는티벳의주석서도검토할필요가있다. 이두가지다른주석서를통해 삼십육의 를살펴보면훨씬정확하게그의미를파악할수있을것이기때문이다. Ⅱ. 입보리행론 의주석서와 삼십육의 입보리행론 의주석서는크게세부류로구분할수있다. 첫째는 입보리행론 전체를주석하면서 입보리행론 의내용중에서이해하기힘든부분을하나하나설명하는주석서이다. 이것은대부분의주석서가일반적으로취하고있는주석방식이다. 인도의주석으로는쁘라즈냐까라마띠 (Prajňākaramati) 의 입보리행론난어석 ( 入菩提行論難語釋, Bodhi-caryāvatāra-paňjikā), 깔야나데바 (Kalyāṇadeva) 의 입보살행선회( 入菩薩行善會, Bodhisattvacaryāvatāra-saṁskāra), 티벳의주석서로는갤찹달마린첸rGyal tshab dar ma rin chen, ) 의 입보리행론정문석( 入菩提行論正文釋, Byang chub sems dpa i spyod pa la jug pa i rnam bshad rgyal sras jug ngogs zhes bya ba bzhugs so) 등이여기에해당한다. 둘째는 입보리행론 의일부를주석한것이다. 이경우는대부분 입보리행론 에서가장난해한제 9장을별도로주석한것이대부분이다. 인도의주석서로는바이로짜나락씨따 (Vairocanarakṣita) 의 지혜품난어석( 智慧品難語釋, Prajňā-
6 222 韓國禪學제 33 호 pariccheda-paňjikā) 등이있고, 티벳의주석서로는쫑카빠 (Tshong kha pa) 의 지혜품의비망록 ( 備忘錄 )(Shes rab leu i zin bris) 등이있다. 셋째는까말라락씨따 (Kamalarakṣita) 디빰까라스리즈냐나 (Dīpaṁkaraśrījňāna) 의공저로되어있는 삼십육의 와 섭의 처럼 입보리행론 을요약하여정리한것이다. 세가지방식의주석모두 입보리행론 을이해하는데도움을주는중요한주석이다. 이중에서세번째의주석서에주목을하는이유는 입보리행론 에대해충분한이해를가지고있는사람이 입보리행론 의내용을잊지않고기억하기위해서도도움이될뿐만아니라 입보리행론 에대한이해가전혀없는사람에게도 입보리행론 을이해하는기초적인작업에서이책이도움이될수있기때문이다. 삼십육의 의발문에서알수있는것처럼 입보살행섭의 는너무간략하기때문에오히려 입보리행론 을이해하는데어려움이있을수있다는점에서본고에서는 삼십육의 를주목한것이다. 델게대장경의목록을보면 삼십육의 는까말라락씨따 (Kamalarakṣita) 디빰까라스리즈냐나 (Dīpaṁkaraśrījňāna) 의공저로되어있다. 3) 그러나이보다후에정리된북경판대장경의목록에서셀링 (gser gling) 의라마최꾱 (Chos skyong, Dharmapāla) 의저술을디빰까라 (Dīpaṃkara) 와출팀갤와 (Tshul khrims rgyal ba) 가번역한것으로소개하고있다. 4) 티벳대장경에서는경전과논서의말미에저자와역자에관련된것을명기하는것이일반적이다. 델게판대장경에는 삼십육의 의발문에이책이누구에의해완성되었는가하는것을다음과같이적고있다. 3) Prof. Hakuju Ui et al. ed., A Complete Catalogue of the Tibetan Buddhist Canons(Sendai, Japan:Tohuku Imperial University, 1934), p ) Dr. Daisetz T. Suzuki ed., The Tibetan Tripitaka Peking Edition(Tokyo, kyota: Tibetan Tripitaka Research Institute, 1961). p.642.
7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23 쎌링의라마최꾱을존경하는제자까말라락씨따와디빰까라가발원 하여 입보리행론 의핵심인십일의 ( 十一義 ) 보다큰삼십육 ( 三十六 ) 의 섭의 ( 攝義 ) 를별도로저술한것을완성했다. 5) 북경판대장경의 삼십육의 에서도발문에동일한내용을싣고있다. 6) 북경판대장경의목록에서 삼십육의 의저자를 쎌링의라마최꾱 이라고한것은이발문에등장하는까말라락씨따와디빰까라의스승인라마쎌링바를가리키는것으로보인다. 쎌링바는디빰까라스리즈냐가보리심을배우기위해찾았던스승이다. 십년넘게스승으로모셔보리심을배웠기때문에 쎌링의라마최꾱을존경하는제자 라고한것이고, 까말라락씨따도이쎌링바의제자임을알수있다. 델게대장경의목록에는 삼십육의 다음에 섭의 인 십일의 ( 十一義 ) 를소개하고있는데, 이역시동일하게까말라락씨따와디빰까라의저작으로되어있다. 목록에서는 삼십육의 를먼저소개하고있기때문에 섭의 보다먼저정리된것으로보이지만, 위의발문을근거로살펴보면먼저 섭의 가정리되고, 그다음에 삼십육의 가정리되었음을알수있다. 입보리행론 의핵심을 섭의 로정리했지만, 너무간략하게정리되어 입보리행론 을이해하는데부족하다고여겨져좀더자세하게정리한것으로보인다. 이런사항을통해서도 삼십육의 가정리된의도를약간이나마추측할수있다. 사실 삼십육의 는독자적인저술이아니기때문에저자문제는크게부각될주제는아닐수있지만, 동일한서물을델게판대장경과북경판대장경의목록을만들면서다르게소개한것은흥미로운사실이다. 5) 삼십육의 (D b1-2) gser gling gi bla ma chos skyong la / gus pa dang ldan pa i slob ma ka ma la rakṣi dang / dī paṃ ka ras gsol ba btab nas / spyod pa la jug pa i gtso bo i don bcu gcig ba las phye ba sum cu rtsa drug gi don bsdus pa logs su bkod pa rdzogs so 6) 삼십육의 (P.5280, 227b3-4).
8 224 韓國禪學제 33 호 까말라락씨따에대해서는별도알려진것이없지만디빰꺄라스리즈냐나는티벳의후전기에불교를전한논사이다. 보리도등론 ( 菩提道燈論 ) 과같은중요한저작의저자이면서, 티벳의여러종파에큰영향을준인물이다. 디빰까라스리즈냐의주저는 보리도등론 이다. 보리도등론 에서디빰까라스리즈냐나는도차제의가르침을티벳에전했다. 보리도등론 에서는보살행을자세하게설명하면서도반야바라밀을설명하는부분에서는중관학의교의가간결하게설명되고있다. 그렇기때문에디빰까라스리즈냐나는용수에서전승되고발전된중관학파의사상을계승한다. 중관학의계보에있는디빰까라스리즈냐가유식학자로알려져있는쎌링바 (gser gling pa) 를찾아가보리심을배운것은종파를초월해서보리심이얼마나중요한가하는것을알수있다. 갤찹달마린첸은 입보리행론정문석( 入菩提行論正文釋 ) ( 이하 정문석 이라고약칭함 ) 의서론에서 입보리행론 의성격을다음과같이규정한다. 이논서는큰사람의생각을닦는갈래로작은사람과중간사람의 생각을먼저닦고, 수승한깨달음에발심하여보시등의육바라밀행을 배워깨달아가는도의단계를원만하게설명한것이다. 7) 라고하여, 도차제 ( 道次第 ) 의전통에서설명하는세사람의도차 제에서작은사람과중간사람의도차제를닦은다음큰사람의도 7) rgyal tshab dar ma rin chen, Byang Byang chub sems dpa i spyod pa la jug pa i rnam bshad rgyal sras jug ngogs zhes bya ba bzhugs so(mundgod:gajang computer input center, 2004), p.11; bstan bcos dis skyes bu chen po i bsam pa sbyong ba i yan lag tu skyes bu chung bring gi bsam pa sbyong ba sngon du btang nas / byang chub kyi mchog tu sems bskyed de spyod pa sbyin pa la sogs pa i pha rol tu phyin pa drug la bslabs nas / sangs rgya ba i lam gyi rim pa rdzogs par ston pa yin no.
9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25 차제를닦는것으로, 먼저보리심을일으키고, 이를바탕으로육바라밀의행을닦아완전한깨달음을깨닫는것을설명한것이다. 보리심을 입보리행론 에서는 1장, 2장, 3장에서설명하고, 나머지 4 장이하에서는육바라밀의행을설명한다. 보리심을설명하는부분에서도 1장에서는보리심의이익을설명하고, 2장에서는보리심을일으키기위해상위하는연을없애는것을, 3장에서는상응하는연인자량을쌓아서보리심을수지하는것을설명한다. 8) 이중에서보리심의이익을설명하는 1장에서보리심을설명한다. 그렇기때문에 삼십육의 에서는가장난해한 9장에대해서는전체 82송중에서 2송밖에없지만, 1장에는 18송을할애할만큼중요하게생각하고있다. 보리심을이해하고, 보리심의이익을생각하는것이중요하다는것을의미한다. Ⅲ. 삼십육의 의보리심 보살은깨달음을추구하는자리 ( 自利 ) 와일체중생을구하는이타 ( 利他 ) 의두가지목적을지향한다. 이두가지목적을향해나아가기위해서는청정한보리심이요청된다. 보리심을일으키는것뿐만아니라일으킨보리심이쇠퇴하지않고견고하게가질수있도록부단한노력을경주해야한다. 이를위해서는보리심을다양한측면에서생각하고명상하지않으면안된다. 대승행자란점에서인도논사와티벳학승들은구분되지않는다. 쫑카빠는 그와같이대승에들어가야한다면들어가는문은어떤것인가? 부처님께서는이것을바라밀승과비밀승의대승둘로설명하신다. 이외에대승은없다. 이둘중어느문을통해들어가더라도문은보리심뿐 8) Ibid., pp
10 226 韓國禪學제 33 호 이다 9) 라고하여대승에들어가는문을보리심으로설명한다. 보리심이있으면대승이고, 보리심이없으면대승이될수없다. 그렇기때문에보리심을일으키는것은 입보리행 즉보살행에들어가는관문이자핵심이다. 그렇지만보리심을일으키는것은쉽지않다. 보리심을일으키는공덕등을다양한방식으로생각하고명상하지않으면보리심을일으키기어렵다. 그렇기때문에 삼십육의 에서도보리심에대해서는가장많은분량을할애하고있다. 1. 보리심의토대 보리심을일으키기위해서는토대가필요하다. 보리심의토대는보리심을일으킬수있는몸과마음의토대를갖추는것이다. 많은 입보리행론 주석서에서는 1송을보리심의토대를설명한것으로주석한다. 10) 이여가의원만함은매우얻기어렵다. 사람이원하는목적을성취하기위해만약여기서도움을얻지못한다면나중에이와같은것을어떻게실천할수있겠는가.(1) 11) 여가의원만함을도차제에서는세사람의도차제에들어가기에 9) 쫑카빠지음, 보리도차제약론, 양승규옮김, 시흥 : 시륜, 2006, pp ) mkhan chen gzhan dga, spyod jug mchan grel(thimphu, Bhutan, KMT Press, 2009) p.6; Khenpo kunpal, Byang chub sems dpa i spyod pa la jug pa rtsa ba dang grel pa bzhug(kangra: Yashodhara publications, 1993) p ) 삼십육의 (D.3878, 188b1), dal byor di ni shin tu rnyed par dka / skyes bu i don grub thob par gyur pa la/ gal te di la phan par ma bsgrub na/ phyis di yang dag byor bar ga la gyur
11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27 앞서예비수행의일환으로설명하지만 12) 입보리행론 처럼큰사람의도차제인대승으로들어가는것에서는보리심의토대가될수있다. 게송에서언급되는여가의원만함이보리심의토대이다. 여가의원만함을 난어석 에서는지옥, 아귀, 축생, 야만인, 긴수명의하늘, 변방의야만인, 악견 ( 惡見 ), 부처님이출현하지않음, 저능인과같은여덟가지여가가없음 [ 八無暇 ] 이아닌것으로설명한다. 13) 하지만티벳의주석서에서는 십팔법을가진이여가와원만은 14) 이라고하여팔무가가없음과함께열가지원만함으로설명한다. 팔무가가없음은 난어석 의설명과동일하고, 열가지원만함은 성문지( 聲聞地 ) 를근거로다섯가지자원만 ( 自圓滿 ) 과다섯가지타원만 ( 他圓滿 ) 으로구분한다. 다섯가지자원만은사람임, 중앙에태어남, 근을갖춤, 극단적인업을짓지않음, 삼장을믿음이고, 다섯가지타원만은부처님께서오심, 정법을설함, 가르침이머뭄, 그것을따라함, 남을위해자비를베품이다. 15) 여가의원만함에대한명상은 입보리행론 원문에서설명하는것처럼얻기힘듦을명상하는것이다. 얻기힘듦을명상하는방법에는비유를통해얻기힘듬, 원인을통해얻기힘듬, 본성을통해얻기힘듬셋이있다. 16) 비유를통해얻기힘듬은지붕위에자란한포기풀이여가와원만함이고, 나머지땅에자라는풀이나나무가여가와원만함이없는것이다. 원인을통해얻기힘듬은훌륭한몸의토대를얻기위해서는하나의계율정도를반드시수지해야하고, 여가와원만의원인으로는원만한계율이필요한것이다. 본 12) 쫑카빠, 앞의책, pp ) 난어석 (D.3872, 45a4-45b5). 14)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9 chos bco brgyad dang ldan pa i dal byor di ni 15) Ibid., p ) 5 대달라이라마외, 쫑카빠의도의세가지핵심, 양승규옮김, 시흥 : 시륜, 2009, pp
12 228 韓國禪學제 33 호 성을통해얻기힘듬은사람의몸을얻은것은낮의별정도이고, 축생은밤의별정도인것, 아니면축생은낮은별정도이고, 아귀는밤의별정도인것이다. 정문석 에서 사람의몸정도를획득하는것에도하나의계율을수지해야하고, 특별한여가와원만을획득하기위해서는청정한계율을토대로보시등이돕고, 때없는원이결합되어야한다면 17) 이라고한것은원인을통해서얻기힘듬을설명한것이다. 여가와원만을얻기힘듬을명상하는것은결국사람이원하는목적을성취하기위함이다. 사람이원하는목적은증상생 ( 增上生 ) 이라고하는훌륭한몸과결정승 ( 決定乘 ) 이라고하는해탈과열반둘이다. 18) 이두가지목적이궁극적으로불교에서추구하는목적이다. 여가와원만을구족한훌륭한몸이아니면결코결정승이라고하는깨달음으로나아갈수없기때문에이두가지가사람의목적이다. 여가와원만을얻기힘들기때문에이번생에두가지목적을성취하지못하면내생에다시는이여가와원만함을얻지못할수있기때문에이목적을성취하지못할수도있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여가와원만을얻은지금사람의두가지목적으로나아가지않으면안된다. 그토대가보리심이다. 2. 보리심의이익 보리심을일으키는방법중에서가장효과적인것은보리심의이 17)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p.9-10 mi lus tsam zhig thob pa la yang tshul khrims sna gcig gzrung dgos la / dal byor khyad par can thob pa la tshul khrims rnam par dag pas gzhi gzung/ sbyin pa la sogs pas grogs byas smon lam dri ma med pas mtshams sbyar ba dgos na 18) 입보살행해설난어석 ( 入菩薩行解說難語釋, Bodhi-caryāvatāra-vivṛtipaňjikā) ( 이하 해설 이라고약칭함 ), (D.3873, 291b4)
13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29 익을떠올려생각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수습차제( 修習次第 ) 와도차제에서도보리심을설하기에앞서한결같이보리심의이익을설명한다. 19) 삼십육의 에서도보리심을설명하기전에먼저 2-7게송에서보리심의이익을설명한다. 보리심의이익을설명함으로써보리심을일으켜야할이유를정확하게인식할수있기때문이다. 정문석 에서는 3송2구부터보리심의이익을자세하게설명한것이라고하여, 보리심의이익을모든악업을없애고모든선업을증득할수있음, 특별한이름과의미를획득함, 보리심의이익을비유를통해설명함셋으로구분한다. 20) 하지만 2송에서 3 송1구까지도보리심을수습하는이익을생각함이라고구분하기때문에 21) 2송에서부터보리심의이익을설명한것이라고볼수있다. 1) 모든악업을없애고모든선법을증득할수있음 밤에검은구름이낀상태에서번개가순간밝혀주는것처럼부처님의힘으로어쩌다가이세상에공덕의지혜가잠깐동안생겼다.(2) 그와같이선업은미약하고, 항상죄업의힘은크고감당할수없다. 원만한보리심이아닌다른어떤선한것으로도조복할수없다.(3) 수많은겁동안깊이생각하신 19) 중암, 까말라쉴라의수습차제연구, 서울 : 불교시대사, 2006, pp ; 쫑카빠, 앞의책, p )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 ) Ibid. p.12.
14 230 韓國禪學제 33 호 능인 ( 能仁 ) 께서이것이도움이된다는것을보시고 이것으로헤아릴수없는중생들이 수승한안락을손쉽게획득한다.(4) 수많은두려움과고통을없애고싶고, 즐겁지않은마음을없애고싶고, 수많은즐거운것을행하고싶어한다면보리심만은절대로버리지말아야한다.(5) 22) 악업과선업의과보는분명하기때문에악업을짓지않고선업을쌓아야한다. 그러나무명에휩싸인중생은어쩔수없이악업을행하게된다. 2,3송에서는중생의위험한상황을언급하고, 보리심을통해이상황을극복할수있음을설명한다. 중생들은 밤에검은구름이낀상태 에놓여있다. 밤에불빛이없으면사물을볼수없다. 하물며구름까지껴있으면중생들은아무것도보지못한다. 이것은선업이미약하고죄업의힘이큰중생들이법을분간할수있는지혜와선근도없이오로지불선업만행하여악도에떨어지는것을의미한다. 이와같이어두운밤을번개가밝혀주는것처럼부처님의지혜의힘으로어두운중생의세상에공덕의지혜가잠깐동안생겼다. 중생들은선업을실천할수있는힘은미약하고, 22) 삼십육의 (D.3878, 188b1-4), ji ltar mtshan mo mun nag sprin rum na/ glog gyu skad cig rab snang ston pa ltar/ de bzhin sangs rgyas mthu yis brgya lam na/ jig rten bsod nams blo gros thang ga byung/ de ltar dge ba nyam chung nyid la brtag/ sdig pa stobs chen shin tu mi bzad pa/ de ni rdzogs pa i byang chub sems min pa/ dge gzhan gang gis zil gyis non par gyur/ bskal pa du mar rab dgong mdzad pa yi/ thub dbang rnams kyis di nyid pan par gzigs/ dis ni tshad med skye bo i tshogs rnams kyi/ bde mchog bde blag nyid du thob par byed/ jigs dang sdug bsngal brgya phrag gzhom dod cing/ sems can mi bde bsal bar dod pa dang/ bde mang brgya phrag spyod par dod pas skyang/ byang chub sems nyid rtag tu btang mi bya
15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31 죄업의힘은크기때문에지옥에떨어지는감당할수없는것까지행한다. 이런상황을바꿀수있는것은유일한희망이보리심이다. 성문등의원심 ( 願心 ) 과행심 ( 行心 ) 과같은 23) 선한것으로는불가능하다. 보리심을 난어석 에서는 일체중생을바르게구하는생각으로깨달음을획득하기위해수승한생각을생각하고작의하는것이다 24) 으로설명한다. 난어석 에서설명하는보리심은결과로서완성된보리심이아니라원인으로닦아가는보리심이다. 이보리심은 일체중생을고통에서내가벗어나게하겠습니다, 일체중생의안락을내가만들겠습니다 라고생각하는 수승한생각 을토대로일체중생을위해부처님의깨달음을추구하는마음을일으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여기서말하는보리심은승의의보리심이아니라세속의보리심이다. 25) 수습차제( 修習次第 ) 에서까말라쉴라 (Kamalaśīla) 는 세속보리심은대비로써일체중생을진실로구제하길서원한뒤, 중생의이익과안락을위해서부처가되어지이다 라고사유해서, 무상정등각을희구하는마음을처음으로일으킴이다 26) 라고설명한다. 수많은겁 을 난어석 에서는첫째아승기겁등이라고설명하는것처럼 27) 부처님께서배움의단계에서보살행을닦을때부터이보리심의이익을생각한것이다. 이보리심은머리카락을뽑는고행이나 28), 다섯가지불로몸을괴롭히는고행이아니라 29) 일체중생이원하는안락을손쉽게획득한다고한다. 하지만다음게송에서 23) 해설 (D.3873, 292a4). 24) 난어석 (D.3872, 46a6-7), sangs rgyas nyid la sems can yang dag par gdon pa i bsam pas de thob par bya ba i don du lhag pa i bsam pa sems gang zhig yid la byed pa ste 25)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15 26) 중암, 까말라쉴라의수습차제연구 ( 서울 : 불교시대사, 2006), p ) 난어석 (D.3872, 46b2). 28) 난어석 (D.3872, 46b7). 29) 해설 (D.3873, 292a6).
16 232 韓國禪學제 33 호 다음게송에서 보리심만은버리지마라 라고한것에서알수있는것처럼보리심을일으키는것도, 보리심을수지하는것도쉽지않음을알수있다. 삼십육의 에서는 5송의첫머리가 수많은두려움과고통을없애고싶고 ( jigs dang sdug bsngal brgya phrag gzhom dod cing) 30) 이라고되어있지만, 난어석 과 입보리행론 의티벳본에서는 수많은세상의고통을 (srid pa i sdug bsngal) 31) 이라고되어있다. 해설 에서도 두려움과 라고번역한것을보면 입보리행론 에대한이본 ( 異本 ) 이존재했음을알수있다. 삼십육의 는 해설 과같은판본을중심으로 삼십육의 를정리한것으로보인다. 난어석 에서는 5송의 1구를성문과연각이세상의수많은고통을없애려고하는것과, 2구와 3구를보살이고통을없애고, 즐거움을주려고하는것으로설명한다. 32) 이러한해석은 정문석 에그대로받아들여져 1구에서세사람의도차제에서중간사람의도차제를배우고나서세상의수많은고통에서벗어나고자하는마음을일으키는것, 2, 3구에서설명하는것처럼큰사람의도차제를배워일체중생이편안하지않는것을없애고자하고, 훌륭한생과지극한선함을행하고자한다고설명한다. 33) 2) 특별한이름과의미를획득함 보리심을일으킨다면한찰나에 윤회의감옥에묶여고통받는이들을 부처님의아들이라고하고, 30) 삼십육의 (D.3878, 188b3). 31) 난어석 (D.3872, 47a4),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 ) 난어석 (D.3872, 47a4-6). 33)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16.
17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33 천인의세간에서절하게된다.(6) 34) 보리심을일으킨다면 은처음부터보리심을일으켜보살율의를받는것을의미한다. 35) 보리심을일으키는방법에는처음부터보리심을일으키는방법과처음에는성문과연각이추구하는무여열반을얻은후에부처님의자비심에의해이끌려보리심을일으키는방법이있다. 36) 결국보리심으로나아간다면처음부터보리심을일으키는것이좋다. 보리심을일으키면윤회의감옥에묶여고통받는이들도한찰나에부처님의아들즉 불자 ( 佛子 ) 라고하는특별한이름을얻을뿐만아니라천인의세간이그를받들어공경하고절한다. 3) 보리심의이익을비유를통해설명함 입보리행론 에는보리심의이익을연금액 ( 鍊金液 ), 선장 ( 船長 ), 파초 ( 芭蕉 ) 에비유한세가지비유가등장한다. 37) 이중에서 삼십육의 에서는연금액의비유를소개하고있다. 이연금액의비유가다른비유보다보리심의이익을잘설명하는비유이기때문일것이다. 연금액과같은수승한방식으로 청정하지못한이몸을얻어부처님의몸과같이 가치가크고, 가치를헤아릴수없는것이된다면 34) 삼십육의 (D.3878, 188b4-5), byang chub sems skyes gyur na skad cig gi/ khor ba i btson rar bsdams pa i nyam thag rnams/ bde gshegs rnams kyi sras zhes brjod bya zhing/ jig rten lha mir bcas pas phyag byar gyur 35) 난어석 (D b2). 36) 쫑카빠, 앞의책, p )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p
18 234 韓國禪學제 33 호 보리심이라고하는것을매우견고하게가질수있다.(7) 38) 해설 에서는연금액의비유를 화엄경 에서 선남자여, 다음과같다. 예를들면금으로변하는수은의종류가있다. 그것한냥으로쇠천냥을금으로바꾼다. 한냥의수은은천냥의쇠를없애거나쇠로변하지못한다. 마찬가지로일체종지에발심한물의근원이선근을가져업과번뇌의장애의쇠를모두없앤다. 일체법을일체종지 ( 一切種智 ) 의색으로만들더라도일체종지에발심하는물의근원하나만으로는업과결과인번뇌의쇠가모두번뇌로되거나, 아니면없애지못한다. 39) 라고한것을근거로설명한다. 경의비유에서설명되고있는것처럼연금액으로쇠천냥이금으로변하는것처럼마치쇠처럼녹슬어없어지는것과같은이몸이보리심에의해헤아릴수없는가치를지닌부처님의몸이된다면충분히보리심을일으킬만하다. 38) 삼십육의 (D.3878, 188b5), gser gyur rtsi yi rnam pa mchog lta bur/ mi gtsang lus di blang nas rgyal ba i sku/ rin chen rin thang med par sgyur bas na/ byang chub sems zhes bya bar rab brtan bzung 39) 해설 (D.3873, 292b4-7), ji skad du rigs kyi bu di lta ste/ dper na dngul chu i rigs gser du snang ba zhes bya ba yod de/ de ni srang gcig gis kyang lcags srang stong gser du bsgyur te/ dngul chu srang gcig po de ni lcags srang stong po des zad par bya ba m lcags su bsgyur bar mi nus so/ de bzhin du thams cad khyen pa nyid du sems bskyed pa i khu ba i byung khungs dge ba i rtsa ba yongs su bzung ba i las dang nyong mongs pa i sgrib pa i lcags thams cad zad par byas te/ chos thams cad thams cad mkhyen pa nyid kyi kha dog tu byed kyang thams cad mkhyen pa nyid du sems bskyed pa i khu ba i byung khungs gcig po di ni las dang bras bu nyong mongs pa i lcags thams cad kyis kyang kun nas nyong mongs par bya ba m zad par bya bar mi nus so
19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보리심의종류 보리심의정의는대부분 현관장엄론( 現觀莊嚴論 ) 에서 발심은다른이들을위해 / 올바른깨달음을희구하는것이다 40) 라고한것을기초로한다. 정문석 에서도이를토대로보리심을 대승발심의정의는남을위해바르게구족된깨달음을추구하는희구와상응하는마음이다 41) 라고보리심을정의한다. 정의에서알수있듯이보리심은 남을위함 이라고하는이타와 올바른깨달음을희구함 이라고하는자리의두부분으로이루어져있다. 깨달음을희구함은성문과연각에게도존재한다. 그렇지만그들에게존재하지않는것이남을위한이타심이다. 그리고이경우의남도자신이아닌몇사람의남이아니라일체중생이기때문에일체중생을전제로부처님의깨달음을희구하는발심을일으키지못한다. 그렇기때문에일체중생을위한마음을어떻게일으킬것인가하는것이대승의보리심에서는중요한문제가된다. 중생들은일체중생을염두에두는이마음을일으키지못하기때문에보리심을일으키지못한다. 따라서보리심을일으키기위해서는먼저남이나하고어떤관계가있는지, 어떤관계가있기때문에남을위해자신의소중한것을베풀수있는가를생각해야한다. 대승행자는대승에들어가는문인보리심을한결같이의지해야한다. 대승행자가닦아가는깨달음의길이다양한만큼보리심도다양하다. 보리심의종류에대해서 해설 에서는 또보리심을구분하는것은 그것도금, 달, 불 이라고하여스물둘이있는것에서, 여기서는처음바람을가진것과같은것을가진것을위주로한것이다. 또발심은 신해 ( 信解 ), 청정한증상심 ( 增上心 ), 남 40) 쫑카빠, 앞의책, p )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p theg chen sems bskyed kyi mtshan nyid ni/ gzhan gyi don du yang dag par rdzogs pa i byang chub don gnyer gyi dun pa dang mtshung ldan gyi sems so
20 236 韓國禪學제 33 호 을위해이숙 ( 異熟 ) 을원함, 마찬가지로장애를없앰이다 라고설명한것처럼, 네가지로나누는것중에서여기서는신해의발심을위로한것이다. 또세속 ( 世俗 ) 과승의 ( 勝義 ) 의발심둘중에서여기서는세속의발심을위주로한것이다 42) 고하여보리심의다양한갈래를간단하게요약하면, 초발심의보리심은스물두가지보리심중에서는의욕 ( 意慾 ) 의보리심이고, 네가지보리심에서는신해의보리심, 세속과승의의보리심에서는세속의보리심에해당한다. 수습차제( 修習次第 ) 에서도까말라쉴라는보리심을세속과승의의보리심, 원심과행심의보리심넷으로구분한다. 세속의보리심은비민으로모든중생을구하겠다고맹세하고서 중생을돕기위해부처가되겠습니다 라고위없는깨달음을원하는방식으로마음을처음으로일으킨것이고, 승의의보리심은세속을벗어난것, 모든희론을여읜것, 매우분명한것, 승의의행경인것, 때가없는것, 움직이지않는것이다. 세속의보리심은원심과일치하고, 행심을통해보살행을실천하여승의의보리심을성취하는것이다. 43) 삼십육의 에서는주로원심과행심으로보리심을구분하여설명한다. 이것이본질적인측면에서보리심을구분하는방법이기때문이다. 42) 해설 (D.3873, 294a1-3), yang byang chub tu sems bskyed pa i rab tu dbye ba ni / de yang sa gser zla ba me / zhes bya ba la sogs pa nyi shu rtsa gnyis nyid du byung ba las di ni sems bskyed pa dang po dun pa dang ldan pa lta bu i dbang du byas pa yin la / yang sems bskyes pa ni / mos dang lhag bsam dag pa dang / rnam par smin pa gzhan du dod / de bzhin sgrib pa spang pa o / zhes ji skad bshad pa lta bur rnam pa bzhi nyid du dbye ba las di ni mos pa i sems bskyed pa i dbang du byas pa yin zhing / yang kun rdzob dang don dam pa i bskyed pa rnam pa gnyis las di ni kun rdzob byang chub kyi sems bskyed pa i dbang du byas pa 43) 양승규, 까말라쉴라의수습차제 ( 修習次第 ), 韓國禪學 제 25 호, 서울 : 한국선학회, 2010, pp
21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37 보리심을요약하면둘이됨을알아야한다. 깨달음을원하는마음과깨달음을행하는것이다.(8) 44) 깨달음을원하는것이원심이고깨달음을행하는것이행심이다. 원심과행심을 난어석 에서는 일체중생을구하기위해부처가되겠습니다 라고처음에원하는마음과같은것이다. 행하는것을생각하거나행하는마음이다. 마음의자성이기때문이다. 앞의마음을가지고서율의 ( 律儀 ) 를취하는것이선행하는자량에들어가는것이다 45) 라고설명한다. 보리심을일으켜야하는이유와공덕을보고서처음원하는마음이원심이고, 그다음율의를수지하여자량에들어가는것이행심이다. 그렇기때문에원심을토대로행심을일으킨다. 화엄경 에서도 선남자여, 중생세간에서중생이위없는올바른깨달음에마음을원하는것도드물다. 그것보다위없는깨달음을행하는중생은매우드물다 46) 라고한다. 원심과행심의다름을 삼십육의 에서는다음과같이설명한다. 44) 삼십육의 (D.3878, 188b5-6), byang chub sems de mdor bsdu na/ rnam pa gnyis su shes bya ste/ byang chub smon pa i sems dang ni/ byang chub jug pa nyid yin no 45) 난어석 (D.3872, 51a3-5), gro ba thams cad bskyab pa i phyir sangs rgyas su gyur cig ces dang po kho nar smon pa i sems lta bu o/ jug pa nyid la sems pa m jug pa nyid kyi sems te/ sem de i rang bzhin yin pa i phyir ro/ sems snga ma sngon du song ba nyid gang nas bzung ste sdom pa len pa sngon du gro ba i tshogs rnams la rab tu jug pa de ni jug pa byang chub kyi sems so 46) 난어석 (D.3872, 51a6-7), rigs kyi bu sems can gyi jig rten na sems can gang dag bla na med pa yang dag par rdzogs pa i byang chub tu sems smon pa de dag kyang dkon no
22 238 韓國禪學제 33 호 가고자하는것과가는차이를아는것처럼지자는이둘의차이를차례로알아야한다.(9) 47) 가고자하는것과가는차이를 을 난어석 에서는 예를들면어떤사람이원하는장소에가기위해가고자하는것은가고자생각하는것이고가는것이아니다. 이와달리그곳에가기위해나아가는것은가는것이다 48) 라고설명한다. 해설 에서는 8, 9송을근거로원심과행심에대해정의한다. 먼저원심을 일체중생을위해저는위없이바르게구족된깨달음을원만하게깨닫겠습니다 라고하여깨달음과중생둘을대상으로추구하는바람과상응하는의식이다. 예를들면가고자하는것과같다 49) 고정의하고, 행심을 단멸하는마음과행하는마음과상응하는것을가진, 습기 ( 習氣 ) 를가진의식이다. 율의계는단멸하는마음의본성이고, 나머지둘은행하는마음의본성이다. 그것은예를들면길을떠난것이고움직인것이다 50) 고정의한다. 원심과행심을소연 ( 所緣 ) 과행상 ( 行相 ) 의측면에서구분할경우, 소연의측면보다는게송에서 가고자하는것 과 가는것 의차이라고한것처럼주로행상의측 47) 삼십육의 (D.3878, 188b6), gro bar dod dang gro ba yi/ byed brag ji ltar shes pa ltar/ de bzhin mkhas pas di nyis kyi/ bye brag rim bzhin shes par bya 48) 난어석 (D.3872, 51a1-2), dper na skyes bu ga zhig mngon par dod pa i yul du phyin par bya ba i ched du gro bar bsam pa ste gro ba nyid ma yin no/ yang gzhan ni der phyin par bya ba i ched du jug pa ste gro ba nyid do 49) 해설 (D.3873, 294a5-6), sems can thams cad kyi don du bdag bla na med pa yang dag par rdzogs pa i byang chub tu mngon par rdzogs par sangs rgyas par gyur cig snyam du byang chub dang sems can gnyis la dmigs pa i don du gnyer ba i dun pa dang / mtshung par ldan pa i yid kyi rnam par shes pa dper na gro bar dod pa lta bu ste
23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39 면에서구분한것이다. 왜냐하면가고자하는바람과가고있는실행은분명다르기때문이다. 소연의측면에서원심은깨달음과중생이지만, 행심은삼종율의 ( 三種律儀 ) 를위주로할경우계율, 중생, 선법정도이기때문에큰차이는없다. 해설 에서설명하는것처럼행심은삼종율의가위주가되기때문에원심을일으키고난다음보살율의를받고행심으로나아가는것이다. 4. 보리심을수습하는이익 보리심은원심과행심둘로구분되기때문에보리심을수습하는 이익에서는 삼십육의 에서는원심과행심의이익을구분하여설 명한다. 깨달음을원하는마음에서윤회할때큰결과를얻지만행하는마음처럼공덕이지속적으로생기는것은아니다.(10) 51) 정문석 에서는이게송이원심의이익을설명한것이라고주석 하지만, 52) 난어석 등인도의주석서를근거로엄밀하게구분하면 1-2 구까지는원심의이익을설명한것이고, 나머지는행심의이익 50) 해설 (D.3873, 294a6-7), spong ba i sems pa dang jug pa i sems mtshungs par ldan pa i yid kyi rnam par shes pa bag chags dang bcas pa ste / de sdom pa i tshul khrims ni spong ba i sems pa i ngo bo yin la / lhag ma gnyis ni jug pa i sems pa i ngo bo nyid yin te / de ni dper na lam du zhugs te / chas pa lta bu o 51) 삼십육의 (D.3878, 188b6-7) byang chub smon pa i sems las ni/ khor tshe bras bu che byung yang/ ji ltar jug pa i sems bzhin du/ bsod nams rgyun chags byung ba min 52)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p
24 240 韓國禪學제 33 호 을설명한것으로보아야한다. 53) 해설 에서는이게송에들어가기에앞서문답으로 하지만원심을일으키는것으로충분한데행심을일으키는것은무엇때문인가하면, 아니다. 행심을일으키는것은원보다도결과인공덕의덩어리가훨씬크기때문이다 54) 라고한것을보더라도원심과행심을구분하고있음을알수있다. 난어석 에서는 미륵해탈경 에서 선남자여, 다음과같다. 예를들면금강석은깨어지더라도훌륭한금장신구를압도하고, 모든걸인을없앤다. 선남자여, 마찬가지로일체지에발심한금강석은힘들이지않고성문과연각의모든공덕의금장신구를압도한다. 보살의이름을버리지않는다. 윤회의모든걸인을없앤다 55) 고설한것을인용하여보리심을일으킨보살의종성이수승함을설명한다. 해설 에서는동일한경을행심의수승함을설명하는부분에서인용 하는데 56) 정문석 에서는원심을설명하는부분에서이경을인용 하는것을보면 57) 난어석 의설명이타당한것이아닌가생각된다. 원심을일으키면그순간부터보살이기때문이다. 다음게송에서는이어서행심의공덕을설명한다. 한량없는중생계를 벗어나게하기위해 53) 난어석 (D.3872, 51b4). 54) 해설 (D.3873, 294a7-294b1), on te smon pa i sems bskyed bas chog mod / jug pa i sems bskyed pas ci zhig bya zhe na ma yin te / jug pa i sems bskyed pa ni smon pa las kyang bras bu bsod nams kyi phung po shin tu che ba i phyir te 55) 난어석 (D.3872, 51b5-7), de ltar yang byams pa i rnam par thar pa las/ rigs kyi bu di lta ste sper na rdo rje rin po che ni chag kyang gser gyi rgyan khyad par du phags pa thams cad zil gyis gnon cing rdo rje rin po che i ming yang mi dod la/ dbul ba thams cad kyang rnam par bzlog go 56) 해설 (D.3873, 294b1-4). 57)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p
25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41 물러서지않는마음으로 그마음을일으키는 (11) 그순간부터잠자거나게을러도공덕의힘이끊어지지않고허공처럼많이생긴다.(12) 58) 원심은결과를추구하는정도에서완성되지만행심은부처님의원인을원만하게증득하는것에의해완성된다. 59) 원심에서 일체중생을구하기위해부처님의깨달음을증득하겠습니다 라고발원했기때문에행심에서도일체중생을염두에두고보살행을닦는다. 행이쇠퇴하지않는마음으로가거나, 일어서거나, 머물거나, 먹거나, 졸도하는등의순간에도 60) 행심의공덕이허공처럼생긴다고한다. 난어석 에서는 삼매왕경 을인용하여 따라서젊은이여, 그대는행이핵심이되는것을배워야한다. 왜냐하면젊은이여, 행이핵심이되는것에는위없이올바른깨달음이힘들지않다 61) 라고설명한다. 58) 삼십육의 (D.3878, 188b7-189a1), gang nas bzung ste sems can khams/ mtha yas rab tu bsgral ba i phyir/ mi ldog pa yi sems kyis su/ sems de yang dag blangs gyur pa/ de nas bzung ste gnyid log gam/ bag med gyur kyang bsod nams shugs/ rgyun mi chad par du ma zhig nam mkha mnyam par rab tu byung 59)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 ) 난어석 (D.3872, 52b5-7). 61) 난어석 (D.3872, 53a1-2), de lta bas na gzhon nu khyod gyis sgrub pa snying por gyur pa la bslab par bya ste/ ci i phyir zhe na/ gzhon nu sgrub pa snying por byed pa la bla na med pa yang dag par rdzogs pa i byang chub dk ba ma yin no
26 242 韓國禪學제 33 호 5. 이익이생기는것이타당함 입보리행론 에서는원심과행심의이익이생기는타당함설명하 지만 62), 삼십육의 에서는그중에서행심의이익이생기는타당함 을설명하는게송만을주로언급하고있다. 도움이되는것을생각하는정도라도부처님을공양하는것보다뛰어나다면남김없이일체중생의안락에정진하는것은말할필요도없다.(13) 63) 3, 4송은행심의이익이생기는타당함을주로설명한것이지만, 주석에서는대부분 1, 2구에서설명하는원심의이익이생기는타당함을설명한다. 난어석 에서는 일체중생을구하기위해부처가되겠습니다 라고하여행하지않고증상심 ( 增上心 ) 으로원하고바라는보리심에서공덕이생긴다. 64) 고하여원심의공덕을설명하고, 갠지스강의모래알갱이만큼의 / 불국토에서어떤사람이 / 칠보로가득채워 / 세간의보호주께올리는것보다 / 합장하여 / 보리심을일으키면 / 끝이없는 / 공양인이것이훨씬수승하다 65) 라고하는경문을인용하고있다. 선회 에서 월등경 을인용하여 헤아릴수없는많은공양을 / 천만, 나유타 ( 那由他 ) 의국토를가득채워 / 훌륭한사람에게공양하는것보다 / 자애심의수와부분 62)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 ) 삼십육의 (D.3878, 189a1), phan par bsams pa tsam gyis kyang/ sangs rgyas mchod las khyad phags na/ sems can ma lus thams cad kyi/ bde don brtson pa smos ci dgos 64) 난어석 (D.3872, 54b4), gro ba thams cad bskyab pa i phyir sangs rgyas su gyur cig ces lhag pa i bsam pas smon cing dod ba ba zhig sgurb pa dang bral ba i byang chub kyi sems las bsod nams gang zhig byung ba ste
27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43 에미치지못한다 66) 고설명한것도역시원심에대한것이다. 고통을없애려고하는마음이있어도고통속으로달려가고안락을원하지만어리석음때문에자신의안락을원수처럼없앤다. (14) 67) 정문석 에서는이게송을주석하면서행심을일으켜야하는근본적인물음을다음과같이제기한다. 중생들은스스로편안함을원하고고통을원하지않는다. 그와같이애써편안함을얻고고통을없앨수있기때문에고락의취사를스스로잘알지않은가. 남이무엇때문에그것을위해애써야하는가하면, 애써야한다 68) 라고답하고서그이유를위의게송으로설명한다. 중생들은고통을원하지않지만어쩔수없이고통으로들어가고, 안락을원하지만자신의안락을없앤다. 난어석 에서설명하는것처럼중생은 65) 난어석 (D.3872, 54b5-6), gang ga i bye ma i grangs snyed kyi / sangs rgyas zhing ni mi gang gis / rin chen bdun gyis bkang byas te / jig rten mgon la phul ba bas / gang gis thal mo sbyar byas te / byang chub tu ni sems bsjyed na / gang la mtha ni mi mchis pa i / mchod pa di ni khyad par phags 66) D.3874, 8a7 zla ba sgron ma i mdo las / mchod pa tshang med rnams mang je snyed pa / zhing ni bye ba khrag khrig gtams rnyed du / skyes bu mchog la mchod pa de byas pas / byams pa i sems la grangs dang char mi phod 67) 삼십육의 (D.3878, 189a1-2), sdug bsngal dor dod sems yod kyang/ sdug bsngal nyid la mngon par rgyug/ bde ba dod kyang gti mug pas/ rang gi bde ba dgra lar joms 68)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31 sems can rang nyid bde ba dod cing sdug bsngal mi dod la de ltar bad pas bde ba thob cing sdug bsngal spong nus bas bde sdug gi dor len rang nyid mkhas pa ma yin nam / gzhan gyis de i don du btson ci zhig dgos she na / nges par bston par bya dgos te
28 244 韓國禪學제 33 호 나방이등불에뛰어드는것처럼, 살생등불선업때문에배고픔등의고통에서벗어나기를원하는이들이지옥등의험한고통을경험하는자성으로달려간다. 왜냐하면중생들은전도된어리석음때문에도움이되는것과도움이되지않은것, 획득하는것과버리는것을알지못하기때문이다. 69) 안락이없고고통이많은이들을모든안락으로만족시키고, 모든고통을없애고, (15) 어리석음도없애는그것과상응하는선한것이어디에있으며, 그와같은마음이어디에있으며, 그와같은공덕이어디에있겠는가. (16) 70) 위의게송이원심이아니라행심의이익이타당함을설명하는것이기때문에실제적으로중생의고통을없애고, 안락을주는것이가능하다. 그렇기때문에 난어석 에서는행의보리심에는몸과마음에서생긴모든안락으로만족시키는것에서부터모든고통을없애는것과결국어리석음을없애는것공능이있다고설명한다. 71) 입보살행선회 에서는보리심이고통을없애고, 안락을주 69) 난어석 (D.3872, 55a1-4). 70) 삼십육의 (D.3878, 189a2), gang zhig bde bas phong pa dang/ sdug bsngal mang ldan de dag la/ bde ba kun gyis tshim pa dang/ sdug bsngal thams cad gcod byed cing/ gti mug kyang ni sel byed pa/ de dang dge mtshung ga la yod/ de dra i sems kyang ga la yod/ bsod nams de dra ng ga la yod 71) 난어석 (D.3872, 55a5-7).
29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45 고, 어리석음을없앨수있는것을 일반인중에서안락으로만족하지못하기때문에안락이없는이와, 지옥등의고통이많기때문에여러차례고통을겪는이들을대자 ( 大慈 ) 에서생긴모든안락으로만족시킨다. 대비 ( 大悲 ) 는모든고통을끊고없앤다. 지혜는어리석음을없애고부순다. 보리심의종성을가진이는저절로대비등을가지기때문에간청하지않더라도이타에들어간다. 72) 라고설명한다. 보리심은대자심과대비심을바탕으로하기때문에대자심을통해일체중생에게안락을주고, 대비심을통해일체중생의고통을없앤다. 이런마음을통해증상심을일으켜깨달음을추구하는보리심을일으키기때문에중생들의어리석음도없앨수있고, 항상이타로나아가는것이다. 6. 보리심을수습하는사람을찬탄함 이상에서살펴본것처럼보리심을일으키기어렵고, 보리심에는한량없는공덕이있기때문에보리심을일으켜수습하는보살을항상찬탄해야한다. 찬탄하기위해서는찬탄해야하는정확한이유를알아야하기때문에 삼십육의 에서는그근거를밝히는게송을제시하고있다. 그와같은보시자체인보살에게 72) 입보살행선회 (D.3874, 8b5-7), khyim pa gang zhag bde bas mi ngoms pa i phyir bde bas phongs par gyur pa dang / dmyal ba la sogs pa i sdug bsngal mang po dang ldan pas lan du mar gzir bar gyur pa de dag la byams pa chen po las byung ba i bde ba kun gyis ni tshim par byed do / snying rjes chen pos sdug bsngal thams cad ni gcod par byed cing gog par byed do / shes rab kyis gti mug kyang ni sel zhing jig par byed do/ byang chub sems dpa i rigs dang ldan pa dag ni rang bzhin gyis snying rje chen po la sogs pa dang ldan pa i phyir gsol ba ma btab du zin kyang gzhan gyi don jug pa yin no
30 246 韓國禪學제 33 호 만약나쁜마음을일으키는이는 나쁜마음을먹은수만큼의겁동안 지옥에머물러야한다고능인께서말씀하셨다. (17) 하지만마음이매우수승할경우그결과는그것보다훨씬커진다. 보살들에게 [ 해악이 ] 아주많더라도죄가생기지않고, 선한것은저절로증장한다. (18) 73) 17송에서는보리심을일으킨보살의공능이얼마나수승한가하는것을경설을근거로설명한다. 난어석 에서는그근거로두가지경설을제시한다. 이것은 정문석 에서도그대로인용되고있다. 74) 먼저 신변경( 神變經 ) 을인용하여 문수여, 보살이보살에대해성내는마음을일으키고비방하는마음을일으키는그때까지그보살은몇겁을지옥에서머물러야한다, 갑옷을입어야한다 75) 라고하고, 입생신력인경( 入生信力印經 ) 에서 문수여, 어떤선남자와선여인이갠지스강의모래알갱이만큼의탑을부수거나태우거나, 또선남자와선여인이대승을신해하는보살마하살을해치는마음, 악한마음, 성내는마음을일으키고, 행동하고, 꾸짖으면이것은앞의것보다셀수없을정도로큰업을일으키게된 73) 삼십육의 (D.3878, 189a2-3), gang zhig de dra i rgyas sras sbyin bdag la/ gal te ngan sems skyed par byed pa de/ ngan sems bskyed pa i grangs bzhin bskar par ni/ dmyal bar gnas par gyur zhes thubs pas gsungs/ on te gang zhig yid rab dang byed pa/ de yi bras bu de bas lhag par phel/ rgyal sras rnams la do gal chen pos kyang/ sdig pa mi byung dge ba ngang gis phel 74)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 cit., pp ) 난어석 (D.3872, 57a2-3), jam dpal byang chub sems dpas byang chub sems dpa la khong khro ba i sems skyed cing brnyas pa i sems bskyed pa de srid du des bdag bskal par dmyal bar gnas par bya o go cha bgo bar bya o gsungs so
31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47 다. 왜냐하면보살에게서태어난이가부처님이기때문이다. 76) 라고말씀하신것을인용하고있다. 보리심을일으킨보살에게악한행동을하는것그자체가엄청난업인것은 입생신력인경 에서설명하는것처럼보살로부터부처님이출현하시기때문이다. 이를부연하여 난어석 에서는 보살에게해를끼치는것은부처님의뿌리를가진것을자르고완전히자르는것이다. 그렇게되면천등의세간의이익을완전히없애는것이된다 77) 고설명한다. 정문석 에서는 18송을둘로나누어서 1, 2구는믿음을수습하는것이타당한이유를, 3, 4구에서는절하고귀의할수있음을설명한것으로과단을구분한다. 78) 전자에대해서 난어석 에서는 수승한마음 을청정한믿음으로설명하고, 이믿음을일으킬경우악업의과보보다훨씬큰공덕이있다는것을 입정부정인경( 入定不定印經 ) 에서 문수여, 어떤선남자와선여인이대승을신해하는보살을청정하게믿는마음으로볼경우이것은저것보다공덕이매우클것이다 79) 라고한것을인용한다. 실제적으로보리심을일으킨보살을찬탄할수있는근거는 3,4 76) 난어석 (D.3872, 57b1-3), jam dpal rigs kyi bu m rigs kyi bu mo gang la las gang ga i klung gi bye ma snyed kyi mchod rten bshig pa m/ bsregs la/ yang rigs kyi bu m/ rigs kyi bu mo gang zhig gis theg pa chen po la mos pa i byang chub sems dpa sems dpa chen po la gnod sems dang tha ba khong ba i sems bsked cing spyos te brgyad na di ni de bas ches grangs med pa i sdig pa skye bar gyur ro 77) 난어석 (D.3872, 57a6-7), byang chub sems dpa la gnod pa byas pa ni sangs rgyas nyid rtsa ba dang bcas pa bcom zhing nye bar bcom pa yin te/ de ltar n yang lha dang bcas pa i jig rten gyi don nye bar bcom par gyur ro 78) rgyal tshab dar ma rin chen, op.cit., p.36 79) 난어석 (D.3872, 58a1-3), gal te rigs kyi ba m rigs kyi bo ma byams pa i sems la gnas pa ga zhig de dag thams cad kyi mig skyed par byed pa pas/ jam dpal rigs kyi bu m rigs kyi bu mo ga dang gzhag zhig theg pa chen po la mos pa i byang chub sems dpa la sems dang bas lta na di ni de bas bsod nams ches lhag par skye o
32 248 韓國禪學제 33 호 구에서설명된다. 난어석 에서는 문수해탈경 에서 그와같이보리심과대비의보배의왕인여의주왕관에집착하는보살에게는지옥과악도의저쪽의해악과두려움이생기지않는다 80) 고한경설을인용한다. 경설에서설명하고있는것처럼보리심과대비에집착하는보살에게는악도나하물며지옥에떨어질수없다. 난어석 에서는 따라서그 [ 보살 ] 들이의미가없는것이커지는결과인거친것이어떻게애쓰고노력할수있겠는가. 따라서선한믿음으로섭수한실사로모든중생을이롭게하기때문이고, 청정한업으로어떤것에대해서도오류가없기때문에그분들을저절로좋아하고, 믿음과크게좋아함을일으키게된다 81) 라고한다. Ⅳ. 맺음말 샨띠데와의 입보리행론 은범본, 티벳본, 한역본이남아있는인도후기불교논서중의하나이다. 특히이논서에서는보살의보리심과보살행이중점적으로설명되고있는귀중한논서이다. 특히샨띠데와는중관학자이기때문에중관학의입장에서보살행을체계적으로설명한다는측면에서인도뿐만아니라티벳등지에 80) 난어석 (D.3872, 58a6), de bzhin du byang chub kyi sems dang snying rje chen po i rin po che i rgyal po yid bzhin gyi nor bu cod pan la bcing pa i byang chub sems dpa la ngan song dang ngan gro i pha rol gyi gnod pa dang jigs pa mi byung ngo 81) 난어석 (D.3872, 58a7-58b1), de i phyir de rnams la don ma yin pa phel ba i bras bu rtsub pa ci i phyir bad cing tsol bar byed/ de nyid kyi phyir/ dge ba dang gis te/ bsdu ba i dngos po rnams kyis sems can thams cad la phan pa dang bde ba i las byed pa i phyir dang/ las yongs su dag pas gang du yang khrul pa med pa i phyir de rnams la ngang gis dga ba dang/ dang da dang mchog tu dga ba skye bar gyur ro
33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49 서널리익히고있다. 티벳대장경목록을살펴보면 입보리행론 에대한다수의주석서가인도에서찬술되었음을알수있다. 그중에서 입보리행론 의연구가들에게별다른주목을받지못한것이 삼십육의 이다. 삼십육의 는 입보리행론 의중심적인의미를 서른여섯 으로요약한것이고, 이것을더간략하게요약한것이 입보리행론약의 이다. 이두가지저술의작자는까말라락씨따 디빰까라스리즈냐나로되어있다. 삼십육의 는 입보리행론 의게송중에서중요한게송을가려모은것이기때문에 입보리행론 과마찬가지로앞부분에는보리심을설명하는 1,2,3장의중심적인게송이소개되고있다. 그중에서보리심자체에대한내용은 1장의게송을모은 1-18 송에해당한다. 보리심은대승불교에들어가는문이다. 이문으로들어가기위해서는보리심의토대가필요하다. 이토대를 삼십육의 에서는여가와원만의가만으로설명한다. 이토대에서보리심을일으키기위해서는먼저보리심을공덕을명상해야한다. 보리심을일으키는것은쉽지않고어렵기때문에지속적으로보리심의공덕을명상하는것보다효과적인것이없다. 삼십육의 2-7송까지는악업을없애고선업을키우는공덕등여러가지보리심의공덕을설명한다. 보리심에는 현관장엄론 에서설명하는것처럼, 여러가지로구분되지만 삼십육의 에서는원심과행심의보리심으로보리심을구분한다. 원심은 일체중생을위해부처님의깨달음을증득하겠습니다 라고발원하는보리심이고, 행심은원심을일으킨후에보살의궤를수지하여보살의행으로나아가는보리심이다. 원심과행심의보리심에도여러가지공덕이있기때문에보리심을일으켜보살의행으로나아가는핵심적인보리심을항상일으켜야한다. 10송에서 12송까지는보리심의이익을행심을위주로설명한다. 원심만으로도한량없는이익이있지만, 실제로중생을이롭게하는행심만큼이익이크지않기때문이다. 원심과행심의이익이
34 250 韓國禪學제 33 호 타당한근거는 13송에서 16송에걸쳐경설을근거로설하고있고, 주석서에서는다양한경설을인용하면서주석하고있다. 17, 18송에서는보리심을수습하는사람들을찬탄해야하는이유를설명함으로써보리심이얼마나중요한가를다시금강조하여설명한다.
35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51 Abstract The study of the Bodhicitta in Bodhisattvacaryāvātaraṣaṭtriṁśatpiņḍārtha : focus on indian and tibetan commentaries of the Bodhisattva-caryāvatāra Yang, Sung-kyu (Research professor of Research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Śāntideva has lived during the early eight century. His life is very little known, but his chief work the Bodhicaryāvātara, Entering the Path of Enlightenment was one of the greatest religious works in human heritage. He was a member of the Mādhyamika which was originated from Nāgārjuna. He also wrote the Śikṣāsamuccaya, A Compendium of Discipline. He was trying to explain the thought of enlightment(bodhicitta) and bodhisattva deeds in the subject of this study, the Bodhicaryāvātara. There are several commentaries about this Bodhicaryāvātara in India. Śāntideva s earliest commentator was Prajňākaramati, who wrote the Bodhicaryāvātarapaňjikā. This survives in Sanakrit and Tibetan. Bodhisattvacaryāvātarasaṃskāra was composed by Kalyāņadeva in eleventh century. Vairocanarakṣita s Bodhicaryāvātarapaňjikā and Vibhūticandra s Bodhicaryāvātarapaňjikā Viśeṣadyotanī are available in Tibetan Tripitaka, we can also find very short and condensed forms of this
36 252 韓國禪學제 33 호 commentary, Bodhisattvacaryāvātaraṣaṭtriṁśatpiņḍārtha(hereaft er Triṁśatpiņḍārtha), The Thirtysix condensed meaning of the Entering the Path of Enlightenment and Bodhisattvacaryāvātar apiņḍārtha, The condensed meaning of the Entering the Path of Enlightenment. These two are compiled by Kamalarakṣita and Dīpaṁkaraśrījňāna. Triṁśatpiņḍārtha is the subject ot this study. Śāntideva s primary subjects are bodhicitta and bodhisattva s deeds. The sanskrit word bodhicitta is the mind of enlightenment. The mind of enlightenment is the only entrance into the Mahāyāna. To become a Mahāyāna practitioner, one must pratice the mind of enlightenment. The training in the sprit of enlightenment has two parts: the training based on the seven cause-and-effect personal instructions and the training based on the teaching of exchanging self and other. The latter was systematized by Śāntideva in his Bodhicaryāvātara. Bodhicitta consists of bodhi, which is enlightenment, and citta, which is mind. The mind of enlightenment is the desire for perfect enlightenment in order to able to work for the benefit of others. The mind of enlightenment is of two types, convention and ultimate, and the conventional is again divided into the aspirational and the practical. The aspirational mind of enlightenment is the wish to attain buddhahood in order to help all sentien beings. The practical mind of enlightenment is practicing the six perfections, having taken the bodhisattva vow. The ultimate mind of enlightenment is a wisdom cognizing emptiness directly. <Key words> Śāntideva, Entering the Path of Enlightenment, Bodhicaryāvātara, bodhicitta, the mind of enlightenment.
37 입보살행섭삼십육의 ( 入菩薩行攝三十六義 ) 의보리심연구 253 [ 참고문헌 ] Kamalarakṣita, Dī paṁkaraśrījňāna, Bodhisattvacaryāvatāra-ṣaṭtrimśat-piṇḍārtha (Byang chub kyi spyod pa la jug pa i don sum cu rtsa drug bsdus pa), D.3878, Sha.188a7-191b3. Kamalarakṣita, Dī paṁkaraśrījňāna, Bodhisattvacaryāvatāra-piṇḍārtha(Byang chub kyi spyod pa la jug pa i don bsdus pa) D.3879, Sha.191b3-192b6. Dīpaṁkaraśrījňāna, Bodhimārgpradīpaňjikā-nāma(Byang chub lam gyi sgron ma i dka grel zhes bya ba), D.3948, Khi.241a4-293a4. Prajňākaramati(Shes rab byung gnas blo gros), Bodhicaryāvatāra-paňjikā(Byang chub kyi spyod pa la jug pa i dka grel), D.3872, La.41b1-288a7. Bodhisattva-caryāvatāra-vivṛti-paňjikā(Byang chub kyi spyod pa la jug pa i rnam par bshad pa i dka grel), D.3873, La.288b1-349a7. Kalyāṇadeva(Dge ba lha), Bodhisattva-caryāvatārasaṁskāra(Byang chub kyi spyod pa la jug pa i legs par sbyar ba), D.3874, Sha.1b1-90b5. rgyal tshab dar ma rin chen, Byang chub sems dpa i spyod pa la jug pa i rnam bshad rgyal sras jug ngogs zhes bya ba bzhugs so (Mundgod: Gajang computer input cente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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