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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비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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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ly Korea / Game Software & Service 26 January 2015 MIRAE ASSET Game Trends 도탑전기 가 무서운 이유 CoC 를 필두로 한 해외게임의 습격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선데이토즈 ( KS) BUY 18,200 26,000 현재 글로벌 모바일게임 매출 1 위인 슈퍼셀(Supercell)의 클래시오브클랜(Clash of Clans, 이하 CoC)은 2012 년 7 월 한국 ios 마켓에 처음 출시되었고, 2013 년 10 월 안드 로이드 버전이 출시되었음. 한국 출시 당시 성적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상에 못 미쳤음. 하지만 2013 년말 한글버전을 출시하고, 2014 년 여름 브라질 월드컵 기간에 대규모 TV CM, 지하철/옥외광고(약 200 억원 규모)를 집행하면서 국내 유저들에게 인지도를 크게 높였음. 결국 애플/구글 양대 마켓 매출순위 1 위에 등극해, 현재까지도 6 개월 이상 자리 를 지키고 있음. CoC 는 특유의 유저 커뮤니티인 클랜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의 충성도를 제고하고 자연스럽게 과금을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으며, 게임의 밸런싱도 훌륭 해 향후에도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현 지위를 상당기간 지켜낼 것으로 예상됨. 이제 잘 만든 중국게임이 몰려온다 (주: 1 월 23 일 종가 기준) 모바일게임: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한국) Title Company Last week 1 클래시오브클랜 Supercell - 2 모두의마블 Netmarble 1 3 세븐나이츠 Netmarble 1 4 애니팡 2 SundayToz 1 5 영웅 4: 몬스터길들이기 Netmarble - 7 블레이드 4:33-8 도탑전기 GaeaMobile 1 9 FIFA 온라인 3M Nexon 1 10 별이되어라! Gamevil 1 11 캔디크러쉬사가 1 12 서머너즈워 Com2uS 1 13 에브리타운 WeMade 7 14 애니팡 사천성 SundayToz 1 15 쿠키런 Devsisters 1 16 리버스월드 Netmarble 5 17 드래곤가드 S Netmarble 1 18 아우라 레전드 4399 Korea - 19 COA 쿤룬코리아 New 20 삼검호 Nexon 3 주: 2015 년 1 월 24 일 기준 (Last week-1 월 17 일 기준) *붉은음영-중국개발사 게임 고훈, Analyst hoon.ko@miraeasset.com 최근 국내 모바일게임 매출순위를 보면 20 위권 내 중국개발사가 만든 게임들이 많아 졌음. 매출순위 30~50 위권 내에도 상당수의 중국게임이 올라와 있으며, 제 3 시장인 통 신사 마켓에는 더 많은 중국게임들이 이미 진출해 있음. 그 동안 중국게임은 한국보다 개 발력과 기획력에서 열위로 평가되었으나, 지난 2014 년 차이나조이(China Joy)를 통해 한국과의 격차가 거의 없어졌다는 전언이 많았고, 2015 년 초부터 국내 매출 순위를 통해 그 진위가 확인되고 있는 것임.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모바일게임 개발사 창업 열풍이 불고 있으며, 이미 한국보다 휠씬 많은 게임사들이 개발에 매진하고 있음. 중국은 지난 10 년간 한국게임을 수입하거나 베끼는 나라였지만, 이제는 한국과 비슷한 개발력, 더 풍부한 자금력을 갖추고 오히려 국내 게임사들이 아직 진출하지 못한 유럽, 러시아 등 신흥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음. 최근 신규게임의 진입이 드물던 국내 매출순위 Top10 을 뚫고 들어온 도탑전기 의 흥 행은 한국 게임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큼. 도탑전기 는 비록 IP 는 워크래프트(Warcraft) 와 도타(DOTA)를 차용했지만, 뛰어난 밸런싱과 캐릭터 육성시스템, 월정액 과금 모델을 통해 성공을 거뒀다는 점이 특징적. 도탑전기의 과금모델은 초기에는 유저들에게 과금 부 담을 주지 않고 상당기간 몰입도를 높일 수 있게 만든 후 월정액 과금을 유도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이 증가하고 게임 라이프사이클도 길게 유지되는 장점이 있음. 업계 에 따르면, 중국 개발사들은 지난 수년간 인기 온라인게임을 웹브라우저게임(웹게임)으로 변환해 서비스하면서 노하우를 축적했고, 이러한 노하우가 현재 중국 모바일게임 개발에 활용되고 있음. 또 아직은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개발비용이 낮아, 향후에도 비용은 적지 만, 한국 게임과 비슷한 퀄리티를 가진 게임들의 국내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판단됨. 최근 넥슨은 중국에서 크게 흥행한 마스터탱커 2 의 국내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것 으로 알려졌으며, 쿤룬코리아도 넷이즈(NetEase)의 난투서유 서비스를 준비 중임. 넷마 블게임즈는 이미 중국게임인 리버스월드 와 드래곤가드 를 통해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향후에도 자금력 있는 국내 대형 퍼블리셔 및 중국게임사의 현지법인을 통한 중국게임 수입이 가속화될 전망. 따라서 당사는 올해 국내 모바일시장, 특히 RPG 를 위시한 코어 게임 시장 내에서 국내게임과 중국게임의 경쟁이 매우 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과정 에서 마케팅비용도 급증해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는 불가피할 것임. 반면, RPG 외 FPS, 스포츠, 가상현실(VR), 캐주얼 등 타 장르에 전문성을 가진 게임사들은 이러한 중국게임 들과의 경쟁에서 벗어나 있어 새로운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있음. See the last page of this report for important disclosures
2 Figure 1 주간 산업 및 기업 뉴스 공시 탐방코멘트 산업 국내 게임산업 주간 동향 새누리당 이종훈 의원, 게임물관리위원회 심의한 청소년 이용불가 모바일게임에 연령 및 게임물 내용정보 표기를 의무화하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개정안 발의 삼성전자,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VR 이달 26일 국내 출시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 게임산업 2013년 역성장 딛고 2014년 7.4% 성장. 전체 게임산업 매출 규모 10조 4천억. 수출규모 30억 5천만 달러 기록. 모바일게임 시장 비중은 전체의 25.4%, 2조 4,255억원 규모 모바일게임 자뻑마케팅? 논란. 일부 게임사가 자체 자금 동원해 다운로드 및 매출순위를 끌어올리는 등 혼탁한 마케팅 벌이는 것으로 보도 中, 리리스게임즈가 개발하고 가이아모바일이 퍼블리싱하는 <도탑전기>가 국내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10위 내 진입. 또, 쿤룬코리아가 출시한 <COA(Crush on Action) for Kakao>(중국명 천천래전 ( 天 天 来 战 ))가 출시 1주일만에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20위 내 진입. 기업 시가총액 주가 주간수익률 4Q14 주간 동향 (십억원) (원) (%) 실적발표 넥슨 - 모바일신작 <광개토태왕> 2차 CBT 시작 (1/23) - 넷마블게임즈 - 온라인 MMORPG <엘로아> 공개서비스 시작 (1/20) - 모두의마블 후속, <모두의쿠키>(넷마블N2 개발) 사전예약자 100만명 돌파 - 스마일게이트 - 엔씨소프트 4, ,500 - 윤송이 CSO(부사장), 사장 승진 (4.9) -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올 상반기 말 ~ 하반기 초 출시 전망 2월 11일 컴투스 1, , <서머너즈워> 중국 360 및 바이두 마켓 출시. 360에서 첫날 38만 다운로드 기록 웹젠 1,246 35, (공시) 자사주 처분-스톡옵션 교부 (32,000주) 2월 4일 NHN 엔터테인먼트 1,151 75,900 - <우파루사가> ios버전 출시, 인기순위 1위 (8.0) - <히어로즈킹덤> 글로벌 출시 앞두고 사전등록 시작 게임빌 1, , <별이되어라!> 대규모 업데이트 위메이드 , 中 샨다게임즈가 <미르의전설2>의 모바일버전 개발해 CBT 시작 2월 11일 선데이토즈 , 데브시스터즈 , 넥슨지티 , <서든어택> 슈퍼페스티벌 월 부산에서 개최 네오위즈게임즈 , 온라인 FPS <블랙스쿼드>(NS스튜디오 개발), FPS PC순위 2위 등극 2월 중순 액토즈소프트 ,950 (탐방) 최근 모바일게임 사업부문 분할은 온라인게임과 모바일부문을 분리해서 성과를 15.5 평가하겠다는 모기업 샨다게임즈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 기대작인 파이널판타지14는 3분기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며, 연내 모바일게임 15-18종 출시할 계획 조이시티 , 모바일신작 <쥬쥬히어로> 글로벌 출시 (1/22) 조이맥스 , 라인과 <윈드소울> 해외 출시 협상 진행 중 (디지털타임즈, 1/23) 2월 11일 파티게임즈 ,600 (탐방) 대표게임 아이러브시리즈의 중국버전 전민창천 이 현지 CBT를 거쳐 3월 24.9 중국시장에 출시될 전망. 글로벌 직접서비스 가능성도 타진 중 - 동사 지분 보유한 이엔피게임즈, 줌닷컴과 웹게임 채널링 및 <카발> 웹게임 이스트소프트 , 공동개발 등 동사와 협력안 밝힘 한빛소프트 161 6, <오디션> 모바일버전 개발 준비 중 - 게임빌과 <에이지오브스톰> 모바일버전 퍼블리싱 계약 체결 (탐방) 중국에서 성적이 나쁘지 않았던 모바일 레이싱게임 <가속스캔들(폭력광표)>의 드래곤플라이 131 9,330 후속작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내 네시삼십삼분을 통해 모바일 10.7 FPS게임을 출시할 계획. 기존 모바일 FPS 단점 보완하고, 433의 비즈니스모델 노하우 전수받아, 매출로도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 중. 중국에서 FPS인 전민돌격 이 흥행 중인 점도 긍정적. 영실업IP <또봇-바이클론즈> 외 캐주얼 1종도 준비 중 엠게임 111 6, 월 중순 3월초 소프트맥스 ,850 (3.7) - <창세기전4> FGT 앞두고 Podcast 방송 시작 와이디온라인 101 4,585 (0.9) 바른손이앤에이 88 1, 출시지연 됐던 모바일신작 <루팅크라운> 출시 기대감으로 주가 급등 플레이위드 21 7,250 (3.3) - 7년만에 <로한> 업데이트 실시 자료: 언론, WISEfn,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2 2
3 Figure 2 주간 온라인게임 순위 ( )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점유율(%) 개발사 퍼블리셔 1 League of Legend RTS 34.25% Riot Games Riot Games 2 Sudden Attack FPS 15.78% Nexon GT Nexon 3 FIFA online 3 스포츠 10.22% EA Nexon 4 Starcraft RTS 3.28% Blizzard Blizzard 5 Aion RPG 2.97% NCsoft NCsoft 6 Dungeon&Fighter RPG 2.76% Neople Nexon 7 Blade & Soul RPG 2.26% NCsoft NCsoft 8 Lineage RPG 2.24% NCsoft NCsoft 9 World of Warcraft RPG 1.92% Blizzard Blizzard 10 Black Desert RPG 1.77% PearlAbyss DaumKakao 11 Diablo 3 RPG 1.57% Blizzard Blizzard 12 Warcraft 3 RTS 1.46% Blizzard Blizzard 13 Maple Story RPG 1.29% Nexon Nexon 14 Cyphers RPG 1.24% Neople Nexon 15 Cart-rider 레이싱 1.10% Nexon Nexon 16 Lineage 2 RPG 0.09% NCsoft NCsoft 17 Mabinogi Heroes RPG 0.69% Nexon Nexon 18 Icarus RPG 0.59% WeMade Ent. WeMade Ent. 19 Counter Strike 2 FPS 0.58% Nexon Nexon 20 Black Squad FPS 0.58% NS Studio Neowiz Games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3 주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미국 - ios 미국 - Android 일본 - ios 일본 - Android 중국 - ios Title Company Title Company Title Company Title Company Title Company 1 Clash of Clans Supercell Clash of Clans Supercell Monster Strike mixi Puzzle&Dragons 2 Game of War 3 4 Soda Machine Zone Game of War Soda Machine Zone Puzzle&Dragons GungHo Online Brave Frontier Alim 5 Boom Beach Supercell Boom Beach Supercell 6 Madden NFL Mobile EA Farm Heroes 7 Trivia Crack Etermax Hay Day Supercell 8 Big Fish Casino 9 Trivia Crack (Ad Free) Big Fish Games Etermax Slotomania Big Fish Casino Playtika Big Fish Games Final Fantasy Record Keeper LINE Disney Tsum Tsum Monsters Super Light Love Live! School Idol Festival Sengoku Enbu KIZNA DeNA Monster Strike LINE Disney Tsum Tsum The World of Mystic Wiz GungHo Online mixi LINE COLOPL 全 民 突 击 - 全 球 第 (We Fire) (전민돌격) 我 叫 MT2 (I'm MT2) (마스터탱커2) 神 武 (Shenwu) (신무) 全 民 奇 迹 -MU (MU Miracle) (전민기적) Hero Network Liu Huicheng LINE LINE PokoPoko LINE 全 民 闯 天 下 SQUARE ENIX Klab Monsters Super Light The White Cat Project SQUARE ENIX COLOPL Sumzap Clash of Clans Supercell LINE PokoPoko LINE Brave Frontier Alim 10 Slotomania Playtika Summoners War Com2uS Clash of Clans Supercell AO no Sangokushi COLOPL 주: 2014 년 1 월 24 일 기준, 중국 안드로이드 매출순위는 미공개 / Bold - 한국게임사 관련 타이틀 刀 塔 传 奇 (도탑전기) 全 民 飞 机 大 战 (We Fly) Longtugame 乱 斗 西 游 ( 网 易 ) NetEase (West Arena) 三 国 之 刃 (Blade of Three doms) (삼국지인) 雷 霆 战 机 (Thunder Fighter) 3 3
4 Figure 년 12 월 글로벌 모바일게임 퍼블리셔 순위 Figure 년 12 월 한국 모바일게임 퍼블리셔/앱 순위 퍼블리셔 앱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NHN Entertainment Netmarble Survive! Mola Mola! Clash of Clans 2 Ketchapp Studio Supercell The Soul (더소울) 세븐나이츠 3 GAMEVIL 4:33 AURA Legend 모두의마블 4 Netmarble GAMEVIL Drift Girls 몬스터길들이기 5 NEXON SundayToz Dot Arena (도탑전기) 영웅 6 SELECT BUTTON NEXON Hero (영웅) 애니팡2 7 ENISTUDIO NHN Entertainment Sand! 블레이드 8 Electronic Arts WeMade Amazing Thief 별이되어라 9 WeMade Amazing Brick FIFA 온라인 3M 10 Gameloft Devsisters 마구마구2 서머너즈 워 주: ios & Google Play combined, GAMEVIL 에 Com2uS 관련 실적 포함 전세계 미국 일본 중국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Supercell Etermax Supercell LINE GungHo Online 2 Gameloft Electronic Arts BANDAI NAMCO Mixi Gameloft Perfect World 3 Electronic Arts GungHo Online Machine Zone Sega Sammy Holdings LINE Electronic Arts NetEase 4 Ketchapp Studio Mixi Gameloft Electronic Arts SQUARE ENIX COLOPL Perfect World Supercell 5 Outfit7 LINE Zynga Caesars Entertainment CyberAgent SQUARE ENIX Happy Elements Duoyi 6 Doodle Mobile Ketchapp Studio Zynga DeNA BANDAI NAMCO Yodo1 Longtu Game 7 Rovio Electronic Arts Glu Churchill Downs Konami Sega Sammy Holdings 8 Zynga COLOPL Dirtybit Glu CyberAgent Ketchapp Studio Snail Games 9 Glu Machine Zone Rovio Kabam GungHo Online DeNA NetEase Changyou 10 Supercell SQUARE ENIX Disney GREE COLOPL Marvelous Outfit7 Youzu 주: ios & Google Play combined, China-iOS only Figure 년 12 월 글로벌 모바일게임 앱 순위 1 전세계 미국 일본 중국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Soda 2 Subway Surfers Puzzle&Dragons Clash of Clans Trivia Crack Clash of Clans Soda 3 Trivia Crack Monster Strike Fun Run 2 4 My Talking Angela 5 6 My Talking Tom 7 Dumb Ways to Die 2 Game of War Soda LINE Disney Tsum Tsum Subway Surfers 8 Clash of Clans Hay Day Clash of Clans 9 Despicable Me Everybody s Marble 10 Stick Hero Farm Heroes 주: ios & Google Play combined, China-iOS only LINE Disney Tsum Tsum Puzzle&Dragons Game of War Monster Strike Monster Strike Soda Dumb Ways to Die Big Fish Casino 2 Words with Farm Heros Friends Hay Day DoubleDown Casino Looney Tunes Dash! My Talking Angela Family Guy Puzzle&Dragons LINE Pokopoko Jikkyō Powerful Pro Yakyū Kai-ri-Sei Million Arthur The White Cat Project FINAL FANTASY Record Keeper LINE Disney Tsum Tsum The White Cat Project The World of Mystic Wiz Logres of Swords and Sorcery LINE Pokopoko Slotomania Sword Art Online Clash of Clans Love Live! School Idol Festival Glu TIANMA Happy Elements ( 开 心 消 消 乐 ) Chinese Paladin ( 仙 剑 奇 侠 传 ) Dawn After Dark Shenwu ( 暗 黑 黎 明 ) ( 神 武 ) Blade of Three I am MT 2 doms ( 我 叫 MT2) ( 三 國 之 刃 ) Brothers in Arms 3 I am MT 2 ( 我 叫 MT2) Landlord Poker Dot Arena ( 欢 乐 斗 地 主 ) ( 刀 塔 传 奇 ) 游 龙 英 雄 We Fly ( 全 民 飞 机 大 战 ) Contract Killer: MU Miracle Sniper ( 全 民 奇 迹 -MU) Asphalt 8: West Arena Airborne ( 乱 斗 西 游 ) MU Miracle ( 全 民 奇 迹 -MU) Clash of Clans Happy Douniu Thunder Fighter ( 雷 霆 战 机 ) 4 4
5 Figure 7 Global gaming companies Mkt.cap Price Revenue (USD m) OP (USD m) NP (USD m) ROE (%) P/E (x) P/B (x) Name (USDm) (Local) 13 14E 15E 13 14E 15E 13 14E 15E 14E 15E 14E 15E 14E 15E Platform Apple 662, , , ,756 48,323 51,725 60,366 37,037 38,881 45, Google 154, ,730 52,758 62,136 13,994 21,389 25,433 12,214 17,710 20, Facebook 173, ,872 12,395 17,080 2,921 7,065 8,636 1,491 4,524 5, Holdings 160, ,831 12,743 15,640 2,761 4,675 6,016 2,522 3,897 4, NAVER 23, ,000 2,104 2,561 3, , DaumKakao 8, , , Qihoo360 5, ,373 2, Publishers & developers Holdings 160, ,831 12,743 15,640 2,761 4,675 6,016 2,522 3,897 4, Electronic Arts 15, ,575 4,204 4, , NetEase 14, ,497 1,868 2, Digital Ent. 4, ,884 2,238 2, Bandai Namco 4,529 2,420 5,067 4,585 4, Sega Sammy Holdings 3,447 1,536 3,773 3,131 3, Mixi 2,890 4, , (2) COLOPL 2,492 2, Square Enix 2,720 2,640 1,547 1,367 1, Zynga 2, (10) (51) 23 (37) (6) 37 (0.3) 1.9 n/a DeNA 1,943 1,528 1,810 1,210 1, Gree 1, ,754 1, Com2uS 1, , Gamevil , Perfect World WeMade , (23) 13 0 (14) 12 (4.8) 3.7 n/a SundayToz , Devsisters , Glu Mobile (21) (20) idreamsky n/a n/a n/a n/a Actoz Soft , (9) (13) 15 (7.4) 8.9 n/a Changyou (35) (6) 81 (0.7) 8.3 n/a 자료: FactSet,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5 5
6 Recommendations 종목별 투자의견 (12개월 기준) BUY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0% 초과 HOLD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0% 이내 REDUCE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0% 초과 단, 업종 투자의견에 의한 ±10% 내의 조정치 감안 가능 업종별 투자의견 OVERWEIGHT : 현 업종지수대비 +10% 초과 NEUTRAL : 현 업종지수대비 ±10% 이내 UNDERWEIGHT : 현 업종지수 대비 -10% 초과 Compliance Notice 본 자료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당사 고객에 한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복사되거나 대여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 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동 자료는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성자 : 고훈] 담당자 보유주식수 종목 담당자 종류 수량 취득가 취득일 1%이상 보유여부 유가증권 종목 계열사 담당자 자사주 종류 6 6
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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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update Korea / Semiconductors 14 March 2016 NEUTRAL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삼성전자 (005930 KS) BUY 1,249,000 1,550,000 SK 하이닉스 (000660 KS) BUY 30,700 37,000 이오테크닉스
More information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7.5.2]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7.5.1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밸류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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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update Korea / Handsets 21 March 2016 OVERWEIGHT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Analyst 3774 3831 jinho.cho@miraeasset.com See the last page of this report for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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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5. 13 Company Update (7834) 1Q review: 비용 증가하나 신작 모멘텀 유효 WHAT S THE STORY? Event: 전분기대비 11.9% 매출 증가에도 불구, 마케팅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1% 감소한 356억원을 기록, 컨센서스를 12.2% 하회함. Impact: 서머너즈워 관련 마케팅 활동은 당분간 지속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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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삼성생명과 화재의 지분거래, 고수의 행마 Analyst 이병건 Investment Points Point 1. 지분구조 단순화 + 삼성생명의 주주지분 증가: 금번 삼성생명의 삼성물산 지분 처분은 1) 삼성그룹 금융계열사와 비금융계열사간 지분구조를 단순화하는 움직임의 일환이 며, 2) 이를 통해 삼성생명의 계약자지분조정이 주주지분으로 바뀌어 순자산가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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