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9 pp. 694-699,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9.694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1970 년대한국의사이키델릭록에관한연구 - 신중현의작품을중심으로 - 함춘호 1, 조태선 2* 1 서울신학대학교실용음악과, 2 청운대학교실용음악과 A Study on the 1970's Korean Psychedelic Rock (focusing on Shin, Joong-hyun) Chun-Ho Ham 1, Tae-Seon Cho 2* 1 Dept of Applied Music, Seoul Theological University 2 Dept of Applied Music, Chungwoon University 요약대중음악은천한것으로여겨져학술적인가치를인정받지못하였고이와관련한연구는상당히미흡한실정이다. 따라서지금의음악교육은전통음악을제외하고나면, 역사, 이론, 실연에관한모든분야가외국의사례를통해야만하는상황이다. 다소늦은감이있지만비로소이분야에관한연구의필요성을절감했다. 우선비교적가까운역사인미 8군으로부터시작된밴드음악에초점을맞추고, 그중심에서가장큰활약을했던신중현의사이키델릭음악을시작점으로하였다. 신중현의편곡기법이나화성을사용하는방식은미국의것을가져왔으나선율자체는우리의색깔을지니고있다. 그의음악은그당시는물론시대를뛰어넘어후배음악가들에의해계속연주되고있다는점에서높이평가받아야마땅하다. 비록일부분에한정되어있지만본연구는우리대중음악역사의한장면을되짚어보고이에관한자료들을남겨서후배들에게우리대중음악의뿌리를조금이나마알리고자한다. Abstract The study of popular music in Korea has been looked down on in terms of its academic value, which has led to the demise of research into this topic. Unlike classical music, all areas of study of pop music (history, theory, and performance) in Korea inevitably rely on curriculums and courses in foreign countries. This study focuses on the era of the Eighth U.S. Army when modern band music first arose in Korea to discuss the important role played by Shin Joong Hyun's Psychedelic music style. Shin Joong Hyun's new approach to arranging and harmonizing included the qualities of Western music, but kept the melody lines of our own traditional style. Shin Joong Hyun's music is still being played by today's musicians decades later and it definitely deserves to be praised for generations to come. Although this study only covers a limited portion of our pop music history, its purpose is to provide future generations of musicians with knowledge on the roots of our pop music culture. Keywords : Shin Joong Hyun, psychedelic rock, LSD, hippie, Kim Choo Ja, Kim Jung Mi 1. 서론 1.1 연구의목적최근에들어대중음악또한하나의학문으로자리잡게되면서대학을비롯한전문교육기관과있으며, 이에 대한연구가그어느때보다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하지만앞서기술한바와같이대중음악은천한것으로여겨져학술적으로인정받지못했기때문에이와관련한연구는상당히미흡한실정이다. 게다가방송국이나신문에서기사화된것들을제외하면객관적으로확인할 본논문은청운대학교산업기술경영대학원 2015년도석사학위논문요약본임. * Corresponding Author: Tae-Seon Cho(Chungwoon Univ.) Tel: +82-10-2201-9686 Email: entheos@chungwoon.ac.kr Received August 18, 2016 Accepted September 9, 2016 Revised September 8, 2016 Published September 30, 2016 694
1970 년대한국의사이키델릭록에관한연구 - 신중현의작품을중심으로 - 수있는자료가많지않다. 발매된음반이나녹음당시의마스터테이프등음원또한제대로보존된것은그수가매우적으며, 그나마있는자료들중에서도음악을담당했던연주자에관한정보까지담겨있는사례는극히드물다. 그러다보니학술적관점에서바라보는대중음악은여전히그체계가정립되지않았다는것이커다란어려움으로작용하고있다. 따라서지금의음악교육은전통음악을제외하고나면, 역사, 이론, 실연에관한모든분야가외국의사례를통해야만하는상황이다. 현재우리가하고있는음악의뿌리는어떻게형성되었을까. 다소늦은감이있지만비로소이분야에관한연구의필요성을절감했다. 우선비교적가까운역사인미8군으로부터시작된밴드음악에초점을맞추고, 그중심에서가장큰활약을했던신중현의사이키델릭음악을시작점으로하였다. 비록일부분에한정되어있지만본연구는우리대중음악역사의한장면을되짚어보고이에관한자료들을남겨서후배들에게우리대중음악의뿌리를조금이나마알리는데그목적이있다. 2. 본론 2.1 사이키델릭록사이키델릭이라는용어는환각제를사용한정신과치료의방편으로 1957년정신과의사험프리오스몬드 (Humphry Osmond) 에의해처음명명되었다. 그는영국의작가앨더스헉슬리 (Aldous Huxley) 와함께 LSD의효과를묘사할단어를찾다가그리스어인 psyche ( 영혼 ) 와 delein ( 확실하게하다 ), deloun ( 드러내다 ) 라는단어들을조합하여 psychedelic 이란단어를만들어냈다.[1] 사이키델릭록은록음악의한종류로애시드록, 드러그록또는그냥사이키델릭이라고도한다. 이름에서볼수있듯이현란한조명효과에마약을복용한상태에서연주하는것같은환각적인분위기가특징이다.[2] 사이키델릭록은노래에담겨있는메세지와그것을표현하는사운드및조명을통해듣는이로하여금환각상태에빠진듯한착각을극대화하는것을지향한다. 때문에약물을찬양하는음악으로오해받는경우도적지않은데사이키델릭록은음악의한장르라기보다는, 환각제를통해야만얻을수있었던 의식의확장 이라는체험을, 약물대신음악으로재현하기위한과정으로이 해하는것이타당하다하겠다.[3] 신중현은김정미를통해사이키델릭음악을실현하고자했다. 물론그이전에도펄시스터즈나김추자를통해서시도한바있었으나, 김정미의음악은신중현이 1970 년대초반히피들에의해환각을직접체험한이후창작한진짜사이키델릭이었다.[4] 특히김정미의 4집 [NOW] 는현란하고자극적인사운드및외향적인부분을배제하고내면의해방을추구하는진정한사이키델릭을실현한수작이다. 대부분신중현이작곡한김정미의음악들은사이키델릭록으로몽환적이고관능적인분위기가특징이다.[5] 2.2 곡분석 2.2.1 햇님 : 김정미 Fig.1 은 intro의두마디를나타낸것이다. 곡의처음부터끝까지두대의어쿠스틱기타가두마디패턴의리프를연주하며분위기를주도하고있다. 기타 2의 16 beat 스트로크는강박에만악센트를넣으며잔잔하게연주하고있는데찰랑거리는물결이나솔솔불어오는바람을연상하게한다. 기타 1은그위에서느긋한선율로허공을떠다니는듯이연주되고있는데이두마디패턴이지속적으로반복되며몽환적인느낌을만들어준다. Fig. 1. intro 2 bar Fig. 2. verse 8 bar 69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7 권제 9 호, 2016 Fig.2 는 verse의여덟마디를나타낸것이다. Fig.1 의두마디패턴위에노래가나오는데멜로디에사용된리듬또한두마디패턴을이루고있으며, 제 2, 4, 6, 8 마디는공간을비워둠으로써여백의미를만들어냈다. 이부분에서는기타 1이제 3, 4박을채우며멜로디와주고받는듯한절묘한앙상블을이루고있다. 있는데그다음에나오는 Am 코드를두박자로마무리하며네마디의틀을벗어나지않았다. Fig.4와같이제 2마디를 6/4박자로, 제 4마디를 2/4박자로볼수있겠다. 중요한것은두마디단위로흐르는리듬의규칙성을일시적으로비트는편곡을통해시간의흐름을왜곡시킨듯한느낌을만들고있다는점이다. 2.2.2 봄 : 김정미이곡에서는빨갛게꽃이피는곳, 노랑나비, 새파란나무가지, 노랑새, 흰구름, 파란바닷가등유난히색을표현하는노랫말이많이등장한다. 이는사이키델릭록의특징이라고할수있는시각적이미지를구현하기위한장치로사용되었음을알수있다. 이곡은 < 햇님 > 과더불어김정미특유의창법에건조함을극대화한발성을보이고있다.[6] 빨갛게꽃이피는곳봄바람불어서오면노랑나비훨훨날아서그곳에나래접누나새파란나무가지가호수에비추어지면노랑새도노래부르며물가에놀고있구나 Fig. 3. chorus 4 bar 나도같이떠가는내몸이여저산넘어넘어서간다네꽃밭을헤치며양떼가뛰노네나도달려보네저산을넘어서흰구름떠가네파란바닷가에높이떠올라서멀어져돌아온다네생각에잠겨있구나봄바람불어오누나그얼마나아름다운가봄봄봄봄봄봄이여 Fig. 4. chorus 4 bar(4/4) Fig.3 은 chorus의네마디를나타낸것이다. chorus 가단네마디로이루어진것도독특하지만이부분에서주목할부분은시간의흐름을잠시틀어놓은것같은편곡에있다. 두마디패턴의흐름을유지하다가제 3마디에 D 코드를두박자더채워넣으며다음에나오는 C 코드가나오는부분을두박자밀어내는형태를취하고 Fig. 5. verse 4 bar 696
1970 년대한국의사이키델릭록에관한연구 - 신중현의작품을중심으로 - Fig.4 는 verse의네마디를나타낸것이다. 4/4 박자에서한박자를둘로나누면 8분음표두개가생기며각각강, 약의악센트를갖는다. 한마디에 8분음표는여덟개가되므로강약 / 강약 / 강약 / 강약 / 이되지만이경우는음표를세개, 세개, 두개의단위로묶어서강약약 / 강약약 / 강약 / 이된다. 결국제 3박을제 2박의약박의자리로당겨오는형태가되면서조급한느낌이형성되었다. 특히드럼은하이햇과림클릭만으로연주하여무게감을줄이고리듬을빠르게전개하여허공을떠도는느낌을만들어냈다. Fig.7 은 bridge의여덟마디부터 chorus의여덟마디를나타낸것이다. 신중현의마이너곡에서는스케일의여섯번째음을반음높여사용하는경우를종종볼수있는데이곡또한 Em key의여섯번째음을반음높인 C# 이나온다. 그러므로원래의조성에서 4도화음인 Am가 A로변하였다. 이것은 Em key에서 E key의 4도메이저화음 A를차용한모달인터체인지로볼수도있다. 그런데이렇게만들어진음계는으뜸음인 E의입장에서보면도리안모드가되고, 결국일곱번째음인 D 의입장에서는이오니아모드가된다. 즉, D key가되는것이다. chorus가시작되는제 9마디부터는이를적극활용하여마치 D key로전조된효과를내고있다. Fig. 8. ending Fig. 6. chorus 4 bar Fig.6 은 chorus의네마디를나타낸것이다. 멜로디와리듬섹션의악센트를강약약 / 강약약. 강약 / 으로일치하여속도감을줄이고잠시멈춰있는느낌을만들어낸다. 이부분의가사는 꽃밭을헤치며 / 양떼가뛰노네 로봄이의미하는이상향의세계에다다랐음을나타냈다. 코드또한 D, A를사용하여메이저의분위기로전환하였다. Fig.8 은노래마지막소절을나타낸것이다. 김정미의보컬테크닉중바이브레이션은음폭과주기가놀라울정도로정확하다. 게다가상당히넓은음폭을안정적으로구사하기때문에마치오르간의모듈레이션과같은느낌을준다. 특히마지막소절의바이브레이션은현실에서벗어나, 이곡에서봄이의미하는새로운세계로이끌어주는이미지를나타내는듯하다. 2.2.3 월남에서돌아온김상사 : 김추자 Fig.9 는 verse의네마디를나타낸것이다. 세번째마디의베이스라인을보면 C음이나오는데이것은해당마디의화성인 A7의기준으로보면 b3rd에해당하므로일반적으로는잘사용하지않는음이다. 반면, 기타는 C# 음을명확하게연주하고있다. 그러나비슷한음역대가아니라기타는하이코드로윗포지션에서 C# 을연주하고, A7 코드의 3rd 음을배제한중간음역대의오르간과보컬멜로디는구역의경계를만들었다. 여기에다베이스는가장낮은부분에서 C를연주하기때문에이두음은부딪히지않고메이저와마이너의느낌이혼재하는독특한분위기가형성되었다. Fig. 7. bridge 8 bar ~ chorus 8 bar 69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7 권제 9 호, 2016 Fig. 9. verse 4 bar Fig.10 은 bridge의네마디를나타낸것이다. D key 에서 F#m key로바뀌는데명랑함에서진지하고비장한분위기로전환되는곳이다. 이부분은당시사이키델릭록의대표적인밴드제퍼슨에어플레인 (Jefferson Airplane) 의보컬그레이스슬릭 (Grace Slick) 이직접작곡하여 1967년 4월 1일발표한 <Somebody To Love> 의 verse 부분과매우유사한분위기를내고있다. 이부분의드럼의패턴은두곡이동일하다. 매박자마다강박에스네어드럼, 약박에킥드럼이나오는이리듬은모타운의음악에서자주나오는데, 메이저의화성에서는경쾌하고발랄한느낌을주지만마이너의화성에서는긴박감을유발한다.[7] 그런데이부분은화성마저도 F#m로일치하여비슷한긴장감을만든다. 그러나무엇보다도음의끝부분을흘려버리는듯한김추자의창법은그레이스슬릭과매우닮아있어두곡이유사한분위기를내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고있다.[8] Fig. 11. Jefferson Airplane : <Somebody To Love> verse 4 bar 3. 결론 신중현이지금의후배들로부터다시재조명받는이유는그가기타연주의선구자이기도하지만작곡및프로듀서로서자신의철학을오롯이담은음악을통해대중음악에커다란흐름을만들었기때문이다. 그는소울과사이키델릭록의문법을따르는수많은히트곡을통해서구의음악을한국사회에토착화시켰다. 상업적인성공을거두었지만이에안주하지않고당시영향받았던음악을한국적인색채로표현하기위해많은노력을했다. 그결과, 겉모습은서양의음악이지만그속은독특한한국의정서로채워진음악을만들어낼수있었다. 어떤가치가과잉되면반대편에서는결핍이생긴다. 이것이극에달하면다시순환한다. 기술의발달이만들어낸소리보다사람의감정이들어간음악의가치가소중하게여겨지는시기는다시올것이다. 역사교육의목적은지난날을돌아보며단순히역사사실을아는데그치지않고그일이일어난원인, 과정그리고결과를살펴보는것을통해, 올바른미래를끌어나갈수있는능력을길러내기위함이다. 미래가불투명한지금이야말로신중현의음악을비롯하여우리의선배음악인이지나온과거를되돌아보고, 그동안잊고지냈던소중한가치들을다시금찾아보아야할때이다. Fig. 10. bridge 4 bar 698
1970 년대한국의사이키델릭록에관한연구 - 신중현의작품을중심으로 - References [1] N. Murray, Aldous Huxley. A Biography. Hachette, 2009. 419. [2] http://en.wikipedia.org/wiki/psychedelic_rock, 2014.10. [3] Shin soo nam., The Formation of Korea Rock Music and its Resurrection by Shin, Joong-hyun. Dankook Univ., 2004. 42. [4] Shin joong hyun. My guitar does not fall asleep. Heato, 2006. 116. [5] https://ko.wikipedia.org/wiki/kim Jeongmi (Vocal)(2014.12) [6] Shin joong hyun. Shin joong hyun, Rock. Dana, 1999. 118. [7] Dr. Licks., Standing in the shadows of Motown; The life and music of legendary bassist James Jamerson. Hal Leonard, 1989. [8] Shin hyun joon., Archeology of K-pop. hangilart, 2005. 218. 함춘호 (Chun-Ho Ham) [ 종신회원 ] 1986 년 2 월 : 시인과촌장데뷔 2012 년 2 월 : 한국연주자협회회장 2013 년 3 월 : 기독음악인협회회장 2016 년 9 월 ~ 현재 : 서울신학대학교실용음악과교수 < 관심분야 > 대중음악, 실용음악, 기타 조태선 (Tae-Seon, Cho) [ 종신회원 ] 2010 년 2 월 : 실용음악학회회장 2016 년 5 월 : 한국문화예술융합협회회장 2016 년 6 월 : 대한가수협회학술위원회위원장 2016 월 9 월 ~ 현재 : 청운대학교실용음악과교수 < 관심분야 > 실용음악, 보컬 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