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TV 산업동향 1. 영국, TV 엔터테인먼트포맷산업의메카 - 매년수천만~수억파운드규모의포맷수출 - 약세, 수출보다는포맷수출을통해산업활성화모색 2. 2007 년, 영화와텔레비전프로그램수출 23억파운드기록 -전년대비 8% 감소 - 텔레비전콘텐츠는동대비 23% 증가, 지속적성장세반영 국내제작 TV 프로그램중 53% 의완성본과포맷을수출 3. TV 관련정책 - 법적방송시간둥최소 25% 는독립프로덕션에의해제공되는방송을편성 - 방송시간의 70%, 황금시간대의 90% 는재방이아닌첫방송이어야 - 최소 90% 이상의프로그램은 EU 또는 EEA 영역에서제작된것이어야 영국은 TV 엔터테인먼트포맷산업의메카로잘알려져있다. 해마다영국의방송사들은수천만~ 수억파운드규모의방송포맷을해외로수출한다. 그러나유독산업에있어서만큼은해외에서고전을면치못했다. 실제로전세계시장을휩쓸고있는것은미국이며, 한국을비롯한많은국가의 TV 시청자들은미국를통해미국의문화와미국식생활에대한환상을가지게마련이다. 이러한현실에서최근영국의산업이세계산업의중심부인미국을정면으로겨냥하고있다. 미국인들이보기에여전히영국는무언가어눌한듯보이며, 중요한장면에서긴박감이떨어지고, 그래서시즌 1이흐지부지마무리되는경향이있다. 그러나 2007~2008년동안미국식으로각색된영국 <Life on Mars>(London의독립제작사 Kudos 제작, 미국 ABC 에서방영) 와영국의관광도시블랙풀을배경으로한 <Viva Blackpool> 을각색한 <Viva Laughlin> (BBC 에서제작한뮤지컬형식의, 미국 CBS 에서방영) 등이상당한성공을거두면서영국를그대로수출하는방법보다는포맷수출을통해산업을활성화시키는방법을모색하고있다. 이번호에서는영국산업의전반적인현황과관련정책, 그리고주요의특징과내용에대해살펴보도록하겠다.
방송/ 콘텐츠동향과분석 TV 2007 년, 영국의영화와 TV 수출은 5 년만에처음으로감소세를나타냈다. The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의공식발표에따르면, 2007년영화와 TV 콘텐츠 수출은전년대비 8% 포인트하락한 23 억파운드를기록했다. 이는해마다두자 릿수이상의성장세를보였던지난 5년간의성과에비추어보았을때상당히충격 적인결과라할수있다. 그러나텔레비전콘텐츠만놓고보았을때는오히려전 년대비 23% 포인트증가한것으로, 이는영국텔레비전콘텐츠산업이지속적으 로성장하고있음을반증하는것이다. 영국은 2007년에국내에서제작된 TV 프로그램중무려 53% 의완성본과프로그 램포맷을수출하였다. 영국에서제작하는프로그램 2개중하나는해외로수출한 다는의미이다. 이중에서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는장르는엔터테인먼트( 버라이 어티쇼, 리얼타임쇼등) 장르였으며, 그다음이( 단막극, 미니시리즈, 시트 콤등) 장르였다. 아래 < 그림 1> 에서확인할수있듯이, 2003년까지만해도저녁피크타임대에가 장많은비중을차지했던장르는바로였다. 그러나 2004년부터는다큐멘터 리와같은팩추얼프로그램에밀리기시작했고, 2007년에는두장르간간격이꽤 벌어진상황이다. < 그림 1> 영국지상파 5 개채널의장르별방송편성 ( 야간피크타임) 이러한피크타임대방영시간의감소분은비인기시간대인주간시간대로넘어온것을확인할수있다(< 그림 2> 참조). 특히 ITV1은낮시간동안인기를재방영함으로써주부들의시청률을높이는데일조하고있다. BBC의경우는디지털화작업이진행되면서제작을줄이면서뉴스제작을늘려가는추 09-03( 통권 290 호)
세이다. 이것은지역별균형정책에따라일정비율이상의제작을런던 이외의지방에서담당해야하는데, 디지털장비등의문제가발생할수있어서과 도기적상황으로해석할수있다. 그러나디지털전환이완료되는 2012년부터는 본격적으로편성을늘려갈계획이며, 특히고화질 HD 기술로제작되는드 라마도서비스할예정이다. TV 미디어규제기구오프콤(Ofcom) 은지상파방송사들의제작관련정책을제정하여시행여부를관리감독한다. 오프콤의법령에따르면, 지상파방송사들은제작에관련된법규를준수해야한다. 다음은지상파방송중대표적인 BBC 에대한오프콤의관련규정이다. < 그림 2> 영국지상파 5 개채널의장르별방송편성 ( 주간) 법적방송시간중최소 25% 이상은독립프로덕션에의해제공되는방송을 편성해야한다. 방송시간의 70%, 황금시간대의 90% 는재방송이아닌첫방송이어야한다. 또한정부산하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의권장사항에따라다음과같은조항을적용한다. 최소 90% 이상의프로그램은 EU 혹은 EEA 영역에서제작한프로그램이어야
방송/ 콘텐츠동향과분석 한다. 또한오프콤의정책은아니지만각방송국별자체규정에따라제작을제한하기도한다. 특히 BBC를비롯한지상파공영방송들은인종차별금지정책과지역적차별금지정책에따라이를에그대로반영하게끔하고있다. 이는방송사별로차이는있지만에등장하는인물에대해인종적다원성을고려하여소수인종쿼터제를도입하고있다. 또한런던에모든제작시스템이집중되는것을막기위해런던이외의지역에서제작하는의쿼터도방송사별로정하고있다. 1) 제작자들역시이러한쿼터제를귀찮은것으로받아들이는것이아니라영국의고른지역에서좋은를제작할수있다는신념으로받아들이고있으며, 이러한발상은 1972년처음방영된이후로여전히영국최고의인기로자리매김하고있는 <Emmerdale> 은잉글랜드북부의웨스트요크셔에머데일이라고하는작은마을에서제작되어왔으며, ITV의지역네트워크방송사와공동으로제작하고있는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 또한이보다더오래된고전 <Coronation Street> 역시잉글랜드서북부의맨체스터지역 Salford 에서제작된작품으로잘알려져있다. 이러한지역안배정책으로인해영국의산업인프라는전국에걸쳐고르게발달되어있다. 이러한지역안배정책못지않게인력인프라에대한안배정책도영국산업에서중대한역할을한다. 영국의배역은상당수가오디션을통해선발된다. 제작담당자가를제작하기전에제작본부에필요한배역을요구하고, 이에따라제작자들이제시한배역을선발하기위해합동으로오디션을열기도한다. 일례로, 2001년당시 BBC 에출연할연기자를선발하는데전국에서총 1만 1,000 여명의지원자가몰렸으며, BBC는배역결정과정의공정성을위해온라인투표등시청자들의자발적참여를반영하고있다. 이러한과정은비단배역을뽑는데만그치는것이아니라, 배우선발과정에서부터화제를모아자동적으로홍보가되는효과도있다. 또한연기력만있으면누구나배우가될수있다는생각을국민들에게심어줌으로써에대한애정과배우들의실력에대한존중역시동시에끌어낼수있다는점이장점으로손꼽힌다. 현재영국의지상파 5개채널은모두 30% 이상의외주제작프로그램편성비율을나타내고있다. 아래 < 그림 3> 에서확인할수있듯이 ITV1을제외한모든지상파방송사들의외주제작비율은해를거듭할수록높아지고있다. ITV1역시도피크타임대편성비율에서는외주제작비율이오히려증가하는추세로나타나모든방송 1) 2008 년현재방송시간을기준으로했을때, 각지상파방송사별지역할당쿼터는 BBC 25%, ITV1 50%, Channel 4 30%, Five 10% 이며, 제작비를기준으로했을때는 BBC 30%, ITV1 50%, Channel 4 30%, Five 10% 이다. 09-03( 통권 290 호)
사의전략적프로그램에서의외주제작비율은점차증가하고있는추세로볼수있다. < 그림 3> 지상파방송사별외주제작프로그램비율 영국의독립제작사는 2008년현재 2강 4 중체제로유지되고있다. 그러나이것은어디까지나매출액의차이일뿐, 소규모업체에서도얼마든지인기있는프로그램을제작할수있는여건이마련되어있다. 현재영국에서가장큰독립제작사는 IMG Media 와 All3Media UK 이다. 이들의연간매출액을합친금액은 4억 2,000 만파운드로, 이는 BBC 의연간제작비보다많은액수이다. 또한그룹형태의회사가아닌독자적인회사로서독립제작을담당하는회사중에는 Hit Enter tainment 와 Talkback Thames 가가장큰규모를자랑하는데이들은각 각 1억 4,300만파운드와 1억 4,000 만파운드의연매출액을기록했다.
방송/ 콘텐츠동향과분석 < 표 1> 영국 10대독립제작사목록 < 그림 3> 은한국의상황과는다르게영국외주제작시장에서의는매우적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아래의 < 그림 4> 에서확인할수있듯이외주제작시장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것은엔터테인먼트와스포츠장르로, 이둘을합치면전체의절반이상을차지한다. 그에반해와어린이프로그램장르는외주제작비율이 5% 에그쳤는데, 이는와어린이프로그램에대한방송사별자체제작비율이그만큼높다는반증이기도하다. 특히공영성을최우선으로하는영국의지상파방송들은전통적으로와어린이프로그램에많은투자를하는것으로유명하다. 이는단지자본의형태로서의투자뿐만아니라시간과인력에대한투자도포함된다. BBC의제작비는연간 8,000 억원에이르는데, 이는 2006년을기준으로 MBC와 SBS의연매출액과맞먹는액수이다. 09-03( 통권 290 호)
< 그림 4> 지상파방송사들의장르별외주제작편성비율 TV 영국는장르가매우다양한것으로잘알려져있다. 대부분의흥행여부가주연배우의인기에좌우되고, 온통멜로일색인한국의상황과는분명다른점이다. 장르뿐만아니라소재도다양하다. 정통멜로물에서부터중세를배경으로한역사물, SF 물, 스포츠물등고른분포를나타내고있다. 이중에서최근에세계적으로인기를끌고있는몇몇작품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다. < 닥터후(Doctor Who)> < 닥터후> 는 BBC 텔레비전에서 1963년 11월 23일에첫방영된이후 1989년에이르기까지모두 26 개의시즌이방영되었고, 1996년에방영된텔레비전영화까지 8 명의배우가주인공인닥터로출연하였다. 이후장기간의휴식기를거친뒤, 2005년 3월 26일 27 번째시즌, 즉새닥터후시리즈의첫번째시즌이시작되었다. 9 대닥터는크리스토퍼에클레스톤이담당하였다. 이듬해 2006년에이어진두번째시즌부터데이비드태넌트가 10 대닥터를담당하고있다. 역대닥터를맡았던배우들은당대영국최고의인기스타로주목을받아왔다. < 닥터후> 시리즈는 닥터(The Doctor) 라고알려진신비한시간여행자가파란색경찰비상전화모양으로생긴 TARDIS라불리는타임머신을타고이동하면서겪는일들을그리고있는 SF 물이다. 2008년 6월에시즌 4 가마무리되었고, 2009년 에는시즌 4 의스페셜에피소드만을방영할예정이며, 2010년에새로운시즌을
방송/ 콘텐츠동향과분석 방영할계획이다. < 닥터후> 시리즈는기네스북이인정한, 세계에서가장오랫동안방영되고있는 TV 시리즈이자영국문화의중요한부분을차지하는프로그램이기도하다. 국내에서도시즌 7~18 중일부가 < 후박사의모험> 이라는제목으로 1977년부터 1981년경까지동양방송과 KBS를통해방영된바있을정도로일찌감치소개되었다. 최근에는케이블방송을통해새로운시즌을재방영하고있다. < 스킨스(Skins)> 영국의지상파방송 Channel 4 에서방영중인청소년성장 < 스킨스> 는아이러니하게도국내에서는청소년관람불가판정을받은청소년로알려져있다. 영국의남서부도시브리스톨에사는청소년들의다양한삶과방황그리고인생에대한고뇌를다룬로, 대마초와섹스 거식증 스토킹 낙태등의민감한소재를통해외롭고혼돈에빠진영국 10대들의정서를예리하게끄집어낸점과감각적인음악과실험적인편집으로호평을받으며한국에도영국의열풍을불러일으킨작품으로평가되고있다. 특히이작품은브리스톨을배경으로하는작품인만큼해당지역에서열린공개오디션을통해연기경험이전혀없는청소년들을과감히캐스팅함으로써초기부터영국팬들의폭발적인관심을받았다. 이를통해한나머레이(Hannah Murray) 나밋치휴어(Mitchell Scott Hewer) 등은영국을대표하는배우로일약스타덤에오르기도했다. < 코러네이션스트리트(Coronation Street)> 몇년째영국부동의시청률 1 위인 < 코러네이션스트리트> 는 ITV1의간판이자( 영국에서는 Soap Opera 장르로분류) 영국의자존심으로불리고있다. 1960년 12월당시맨체스터의그라나다텔레비전에서방영하기시작하여지금까지약 50 여년간영국최고인기로자리매김하고있다. 여전히맨체스터의그라나다텔레비전에서제작하고있지만, 배급및방영권은 ITV 프랜차이즈가소유하고있으며, 전세계 50 여개국에수출되었다. < 코러네이션스트리트> 는한국의 < 전원일기> 와유사한로잘알려져있으며, 맨체스터외곽지역의다양한사람들의삶과애환그리고가족에대한이야기를담아내고있으며, 등장인물들의나이 계급 배경등이매우다양하다. 캐나다와뉴질랜드 호주등영연방국가에서인기가높으며, 캐나다의 CBC 에서방영하는 < 코러네이션스트리트> 를미국에서보기위해불법위성안테나를설치하는가정이급증할정도로높은인기를나타내고있다. 09-03( 통권 290 호)
영국의텔레비전방송콘텐츠는오랜역사만큼이나다양한장점을가지고있다. 를비롯한텔레비전콘텐츠는전세계로수출되고있으며, 이는영국방송국수입에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특히의경우과거초창기텔레비전의 Soap Opera의전통에서부터오늘날새로운형태의장르에이르기까지오랫동안영국시청자들의사랑을받아왔으며, 세계적으로도인정받아왔다. 이러한영국의인기뒤에는정책적지원과외주제작사들의자체경쟁력개발, 그리고지역, 소재, 등장인물등의다양성확보등을꼽을수있을것이다. 또한영국최고권위의 런던스쿨 과같은전문교육기관은에적합한배우와제작자뿐아니라다양한시각을가진작가들도양성하고있어, 영국의다양성과신선함을유지시킨다. 일부스타작가의작품과톱클래스배우의출연여부, 그리고출생의비밀과 3각 4각으로엮이는진부한사랑이야기가대다수인기를장악하고있는한국의텔레비전시장이제자리걸음을걷고있는동안영국의는새로운시도를통해디지털시대의핵심화두인미디어콘텐츠산업을세계적인수준으로끌어올리고있다. 참조 : - Ofcom The Communications Market 2008, 2008. 8. - George W. Brandt British Television Drama in the 1980s, 1993 - www.bbc.co.uk - www.itv.com - www.channel4.com 작성 : 주재원( 영국리즈대학교커뮤니케이션학과박사과정, mediakorea@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