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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Report Study MA2013023 리워드앱의광고마케팅효과및시장전망보고서 스마트폰이용자의리워드앱이용행태, 광고마케팅효과와시장전망 2013. 5 DMC REPORT 1

INTRODUCTION 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리워드앱이돈을벌게해주는어플, 앱테크수단으로알려지면서젊은층을중심으로관심을받고있다. 리워드앱에대한관심과이용이증가하기시작하면서기업들도자사의모바일앱에대한인지도와설치율을단기간에높이기위해, 이벤트나프로모션의고객전환률을증대하거나, 모바일의장점인정교한타겟팅을통해광고마케팅효과를높이기위한목적등으로리워드앱을새로운커뮤니케이션채널로인식하고, 활용하기시작했다. DMC미디어는모바일광고마케팅채널로새롭게등장하여주목을받고있는리워드앱에대한모바일소비자의인식과만족수준, 그리고기업입장에서리워드앱을통한광고마케팅의효과가어느정도인지를살펴봄으로써리워드앱시장을조명하고, 전망해보고자본연구를기획했다. 리워드앱시장은이용자들이기대하는리워드수준이충족되고, 만족한이용자들이추천리워드를받기위한목적이든아니면대가가없는순수한목적의추천이든지인들에게소개하는추천효과를통해확산되고성장한다. 하지만그것만으로시장이성장하기에는분명한계가존재한다. 기업들이목적으로하는광고마케팅의효과가리워드앱이용자들로부터얻을수있어야만지속적인성장이가능하다. 이러한선순환이리워드앱시장에서이뤄지고있는지에대한검토가필요하다. 리워드앱광고마케팅을기획하거나집행하고있는기업들에게본보고서는리워드앱에대한소비자의인식과만족도를살펴보고, 실제로기업이기대할수있는광고마케팅효과의수준과시장이얼마나성장가능한지를살펴볼수있는좋은기회가되리라생각된다. Table of Contents EXECUTIVE SUMMARY 3 1. 리워드앱에대한인지도 5 2. 리워드앱이용경험 6 3. 현재이용중인리워드앱종류 7 4. 리워드앱이용현황 8 5. 리워드앱이용경험적립형태 9 6. 리워드앱선택에영향을미치는정보 10 7. 리워드앱추천경험및추천효과 11 8. 리워드앱에대한만족도 12 9. 리워드앱이용중단이유 13 10. 앱설치형리워드앱의실제사용수준 14 11.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의광고효과 15 12. 리워드앱시장성장전망 16 Research Methodology 본연구는리워드앱의이용실태, 만족도와광고마케팅효과등을알아보고, 시장을전망하기위한목적으로만19세이상 49세이하의스마트폰을이용하고있는모바일소비자를조사대상자로정의하여인터넷으로조사하였다.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할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관련문의 : DMC 미디어 MUD 연구팀 mud@dmcmedia.co.kr DMC 미디어가마케팅조사목적으로모집및운영하고있는 DMC 패널들을대상으로 2013 년 4 월 15 일부터 4 월 23 일까지 9 일간온라인조사를통해표본을수집했다. 스마트폰이용자의성별, 연령대별이용자분포에비례한표본할당추출 (Proportionate Quota Sampling) 로전국에서총 706 명을조사했다. DMC Media Digital Media Convergence Company 2

EXECUTIVE SUMMARY 리워드앱의이용률은? 누가이용하고있나? 리워드앱선택에영향을미치는정보는무엇인가? 스마트폰이용자 10 명중 7 명이상이리워드앱을인지하고있음. 스마트폰이용자의최근 1 년간리워드앱이용경험은 37.7% 이고, 13.9% 가현재이용中. 리워드앱선택에결정적영향을미치는정보는 인터넷, 지인의추천, 모바일인터넷 으로부터얻고있음. 리워드앱인지도 리워드앱이용경험 비인지 23.1 인지 76.9 ( 단위 : %) 스마트폰이용자전체 인지도 최근 1 년간이용경험 현재이용 37.7 13.9 76.9 ( 단위 : %) 리워드앱선택시영향을미치는정보 48.0 인터넷 39.4 36.7 지인추천 모바일인터넷 16.2 15.4 앱마켓 소셜미디어 4.2 1.4 라디오 / 신문 / 잡지 TV Base : 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전체기준임 (n=706). Base : 최근 1 년간리워드앱이용경험자 (n=266). 새로운광고마케팅채널로써리워드앱의효과는? 앱설치형태의리워드앱이용자들의약 42% 가설치한앱을실제로이용. 광고를시청하면보상을지급하는광고시청형리워드광고앱의광고효과는높은편. 리워드앱시장의성장전망은? 현재스마트폰이용자의약 14% 가이용하고있는리워드앱은향후 6 개월후이용자가 36.7% 증가한 19.0% 이용률을보일것으로전망됨. 앱설치형리워드앱실제사용수준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의광고효과 리워드앱시장성장전망 ( 단위 : top3%, 5 점척도기준으로 보통 이상에응답한비율 ) ( 단위 : %) ( 단위 : %) 사용하지않는편 57.9 42.1% 가 보통이상 사용 사용하는편 28.1 보통 14.0 광고하는브랜드 / 제품 / 서비스호감도 광고하는브랜드 / 제품 / 서비스기억지속성 광고하는브랜드 / 제품 / 서비스구입 / 이용의향 57.5 58.3 70.8 현재리워드앱이용률 ( 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전체기준 ) 향후 6 개월이후리워드앱예상이용률 13.9 19.0 향후 6 개월내에 36.7% 이용자증가예상 Base : 앱설치형리워드앱이용경험자 (n=57). Base :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이용경험자기준 (n=73). Note : 리워드앱이용비경험자의향후 6 개월이내이용의향을기준으로전망함. 3

Table of Contents 1. 리워드앱에대한인지도 2. 리워드앱이용경험 3. 현재이용중인리워드앱종류 4. 리워드앱이용현황 : 주기적이용앱개수, 주평균투자시간, 월평균보상금액 5. 리워드앱이용경험적립형태 6. 리워드앱선택에영향을미치는정보 7. 리워드앱추천경험및추천효과 8. 리워드앱에대한만족도 9. 리워드앱이용중단이유 10. 앱설치형리워드앱의실제사용수준 11.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의광고효과 12. 리워드앱시장성장전망 4

1. 리워드앱에대한인지도 스마트폰이용자 10 명중 7 명이상이리워드앱을인지, 남자, 20~30 대, 스마트폰이용시간이길고, 이용앱이많을수록상대적으로인지도높음. 스마트폰에앱을설치하거나, 광고시청, 또는회원가입이나설문조사에참여하게되면대가로게임머니, 게임아이템, 현금등을보상받는리워드앱에대한스마트폰이용자의인지도는약 77% 정도임. 여자보다는남자, 연령대가젊을수록리워드앱에대한인지도가높음. 스마트폰 OS 별로는차이가없고, 스마트폰을많이이용할수록, 그리고주기적으로이용하는앱이많을수록인지도가높았음. 리워드앱에대한관여도가높을수록인지도가높았는데스마트폰을자주들여다보고, 많이이용할수록리워드가많아지는리워드앱의구조때문인것으로보임. 리워드앱인지도 81.3 성별 연령대별 91.2 72.2 80.3 60.3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 단위 : %) 스마트폰 OS 별 스마트폰일평균이용시간별 비인지 23.1 인지 77.7 79.8 38.9 69.6 75.0 81.6 76.9 안드로이드 ios 30 분미만 30 분 ~ 1 시간미만 1~2 시간미만 2 시간이상 한달간주기적이용앱개수별 65.6 78.7 79.0 81.8 Base : 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전체기준임 (n=706). 5 개미만 5~9 개 10~14 개 15 개이상 5

2. 리워드앱이용경험 스마트폰이용자의 37.7% 가최근 1 년간리워드앱을이용한경험이있고, 현재이용률은 13.9% 임. 이용경험은인지도와유사한패턴을보이지만남자보다는여자가다소많이이용하고있음. 전체스마트폰이용자 10 명중 3.8 명정도가최근 1 년간리워드앱을이용한경험이있고, 1.4 명정도는현재도이용하고있음. 상대적으로여자와 20~30 대가많이이용하고있고, 스마트폰관여도가높을수록이용률이높아짐. ( 단위 : %) 성별 연령대별 리워드앱이용경험 10.4 17.5 17.2 15.0 9.7 ( 단위 :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스마트폰이용자전체 스마트폰 OS 별 스마트폰일평균이용시간별 인지도 76.9 14.8 13.2 5.6 2.2 11.2 18.0 최근 1 년간이용경험 37.7 안드로이드 ios 30 분미만 30 분 ~ 1 시간미만 1~2 시간미만 2 시간이상 한달간주기적이용앱개수별 현재이용 13.9 10.7 10.8 13.8 21.4 Base : 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전체기준임 (n=706). 5 개미만 5~9 개 10~14 개 15 개이상 6

3. 현재이용중인리워드앱종류 애드라떼와캐시슬라이드를가장많이이용, 리워드앱종류별로주로이용하는계층에차이가나타남. 현재리워드앱이용자가가장많이이용하는리워드앱은애드라떼와캐시슬라이드임. 그다음으로라떼스크린, 애즐, 애드아워스순으로나타남. 애드라떼는여자보다는남자, 30 대가상대적으로많이이용하고있으며, 캐시슬라이는애드라떼와는대조적으로여자, 20 대가많이이용하고있음. 라떼스크린은남자, 20~30 대가주로이용하고있음. 현재이용중인리워드앱 ( 단위 : %, 복수응답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애드라떼 56.9 64.7 52.1 49.3 66.9 53.0 캐시슬라이드 35.9 31.3 38.7 42.4 33.4 29.2 라떼스크린 21.7 35.0 13.4 25.6 27.4 5.9 애즐 18.9 15.7 20.9 13.7 17.7 29.2 애드아워스 7.6 15.7 2.5 5.1 11.1 5.9 돈버는놀이터 5.0 7.5 3.4 7.9 1.4 5.9 앱팡로또 3.6 5.7 2.2 3.6 5.7 - 애드팡팡 쇼다운 3.1 2.6 3.9 2.5 2.5 5.4-2.8 2.5-6.9 - 팡팡머니 1.1 2.8 - - 2.8 - Base : 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전체기준임 (n=706). 7

4. 리워드앱이용현황 : 주이용리워드앱개수, 주평균리워드앱투자시간, 월평균보상금액 리워드앱이용자는평균 1.59 개의리워드앱을주기적으로이용, 일주일에평균적으로 23.3 분을투자하고, 월평균 5 천원정도의보상을받고있음. 여자보다는남자, 20 대, 40 대보다는 30 대가주기적으로이용하는리워드앱의수가상대적으로많았으며, 리워드앱에투자하는시간은여자와 20 대가가장긴것으로나타났음. 리워드앱을이용해서얻는보상은평균 5 천원정도로나타났는데, 남자, 30 대가상대적으로많은보상을받고있음. 금전적인보상의수준은앱투자시간보다는주기적으로이용하는리워드앱의개수와더상관이있는것으로보임. 리워드앱이용현황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최근 1 개월간주이용리워드앱개수 1.59 개 1.66 개 1.55 개 1.40 개 2.06 개 1.12 개 최근 1 개월간주평균리워드앱투자시간 23.3 분 21.9 분 24.2 분 28.2 분 26.2 분 10.6 분 최근 3 개월간월평균보상금액 5,001 원 5,371 원 4,765 원 5,276 원 6,840 원 1,478 원 Base : 현재리워드앱이용자 (n=98). 8

5. 리워드앱이용경험적립형태 광고시청형 과 앱설치형 리워드앱을가장많이이용, 이용자계층별로선호하는리워드앱의적립형태에차이有 리워드앱이용자는광고시청형과앱설치형의적립형태를가장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간단하면서도보상금액이상대적으로크기때문인것으로보임. 광고시청형은여자, 40 대가상대적으로선호하고, 앱설치형은 20 대, 퀴즈형은 40 대가상대적으로많이이용하고있음. 소셜미디어의견표현형과설문조사형은남자, 20~30 대가주로이용하고있으며, 회원가입형은남자와 30 대의이용이많음. 리워드앱이용경험적립형태 ( 단위 : %, 복수응답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광고시청형 74.1 70.8 76.3 74.5 69.0 82.2 앱설치형 57.8 55.3 59.3 64.0 58.0 47.0 퀴즈형 29.2 27.8 30.1 27.0 24.2 41.1 소셜미디어의견표현형 15.9 20.8 12.8 20.1 17.7 5.9 Note) 광고시청형 : 광고를시청하면대가 / 보상지급. 경우에따라퀴즈등을풀기도함앱설치형 : 앱을다운로드받아설치 / 실행하면대가 / 보상지급. 퀴즈형 : 영상, 광고를보고제공되는퀴즈의정답을맞추면대가 / 보상지급. 소셜미디어의견표현형 : 페이스북에서 Like( 좋아요 ) 클릭하면대가 / 보상지급. 회원가입형 : 특정사이트등에서회원가입을하면대가 / 보상지급. 설문조사형 : 설문조사에참여하면대가 / 보상지급. 회원가입형 설문조사형 11.7 8.8 14.7 9.8 8.6 21.7-13.3 5.9 10.4 12.4 - Base : 현재리워드앱이용자 (n=98). 9

6. 리워드앱선택에영향을미치는정보 리워드앱선택에결정적영향을미치는정보는 인터넷, 지인의추천, 모바일인터넷 으로부터얻음. 리워드앱이용자들이어떤앱을선택할지를결정할때는앱마켓의순위나소셜미디어상의정보보다인터넷, 지인의추천, 모바일인터넷의정보에더많이의존하는것으로나타남. 남자는여자보다인터넷과모바일인터넷의정보에상대적으로영향을더많이받고, 여자는지인추천과소셜미디어의정보에대한의존도가상대적으로높음. 연령대가높을수록인터넷과모바일인터넷을, 연령대가낮을수록지인추천의정보에대한의존도가더높음. 리워드앱선택시결정적영향을미치는정보 ( 단위 : %, 복수응답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인터넷 48.0 51.8 44.5 38.9 47.0 69.2 지인추천 39.4 32.3 46.0 52.3 34.0 23.1 모바일인터넷 36.7 43.1 30.7 27.3 36.7 56.5 앱마켓 16.2 18.6 13.9 17.3 20.5 5.2 소셜미디어 15.4 11.7 18.8 14.7 17.4 12.7 라디오 / 신문 / 잡지 4.2 2.4 5.9 0.9 3.5 12.7 TV 1.4 1.9 1.0 1.2 1.0 2.6 Base : 최근 1 년간리워드앱이용경험자 (n=266). 10

7. 리워드앱추천경험및추천효과 현재리워드앱이용자의약 43% 가추천에따른리워드를위해지인에게리워드앱을추천한경험有, 추천받은앱의실제설치비율은 45% 정도로이용추천이리워드앱이용확산의주요경로임. 리워드앱이용자 10 명중 4.3 명정도가추천에따른리워드를받기위해주위지인들에게리워드앱을추천한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남. 남자보다는여자, 20~30 대, 안드로이드이용자보다아이폰이용자가상대적으로추천을많이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추천경험자들은최근 3 개월간 7.1 명에게추천을한것으로나타났는데, 추천받은사람들의 45.1% 인 3.2 명이실제로지인들로부터추천받은앱을설치한것으로나타남. 설치비율이약 45% 에이르고있어리워드앱의추천효과는높은수준으로볼수있음. 리워드앱인지와이용에주위사람들의추천이상당한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임. 리워드앱추천경험 Base : 현재리워드앱이용자 (n=98). ( 단위 : %) 추천비경험 57.1 추천경험 42.9 리워드앱추천효과 ( 단위 : 명 ) 0% 20% 40% 60% 80% 100% 2 명이하 3~4 명 5 명이상 최근 3 개월간추천인원수 7.1 48.8 27.9 23.3 성별 연령대별 스마트폰 OS 별 주위지인에게추천한경우 45.1% 가실제로설치 25% 미만설치 25~50% 미만설치 50~75% 미만설치 75% 이상설치 36.8 46.7 40.5 50.0 34.8 35.9 55.9 실제설치인원수 3.2 2.4 21.4 35.7 40.5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안드로이드 ios 사례수 : 남자 n=24, 여자 n=32, 20 대 n=37, 30 대 n=38, 40 대 n=23. 안드로이드이용자 n=64, ios 이용자 n=34. 응답자사례수가적어해석시유의해야함. Base : 리워드앱추천경험자 (n=43). 11

8. 리워드앱에대한만족도 이용자 10 명중 6 명이상이만족하고, 타인추천의향을보임. 리워드가기대수준을지속적으로충족시킬경우인적네트워크의추천효과를통해일정부분까지는성장을지속해나갈것으로전망됨. 현재리워드앱에대한만족도관련지표가전반적으로높은수준이라고볼수있음. 10 명중 7 명가까이가보통이상 (5 점척도기준으로 3 점이상 ) 의만족도를보이고있고, 지속적으로이용하겠다는이용자는 7 명이상임. 또한향후타인추천의향을보통이상갖고있는이용자는 66.0% 정도임. 리워드앱이소셜게임처럼소셜네트워크를통해강하게확산되는서비스는아니지만이용에따른리워드가기대수준을지속적으로충족시킬경우인적네트워크의추천효과를통해일정부분까지는성장을지속해나갈것으로전망됨. 만족도는여자보다남자가높고, 연령대가낮을수록만족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 20~30 대계층은지속적으로이용해나갈것으로보임. 리워드앱의이용을결정짓는절대적요인이보상이기때문에보상금액이높을수록만족도관련지표가높아짐. 리워드앱시장의확산여부는투자한시간및기대수익대비보상금액에대한가치판단에전적으로달려있는것으로볼수있음. 리워드앱만족수준 ( 단위 : top3%, 5 점척도기준으로 보통 이상에응답한비율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월평균보상금액 2 천원미만 월평균보상금액 2~5 천원미만 월평균보상금액 5 천원이상 전반적만족도 67.7 82.1 58.3 81.6 74.4 27.3 40.0 84.0 81.0 지속이용의향 74.5 76.3 73.3 81.1 78.9 59.1 63.6 83.4 82.5 향후타인추천의향 66.0 67.6 65.0 72.2 71.1 47.8 55.9 75.0 71.0 Base : 현재리워드앱이용자 (n=98). 12

9. 리워드앱이용중단이유 리워드앱이용을중단하게만드는가장큰이유는 투자시간대비적은보상금액 때문, 연령대가높을수록불만이커짐. 최근 1 년간리워드앱을이용하다가현재이용하지않고있는이유를질문한결과, 투자시간대비적은보상금액 때문이라는응답이약 57% 로가장많았고, 시간을많이투자해야해서 라는응답이약 17% 로나타났음. 결국은투자하는시간대비보상금액이적거나기대보상금액을얻기위해시간을많이투자해야하는것이이용을중단하게만드는요인임. 연령대가높아질수록투자시간대비적은보상금액에불만이상대적으로많고, 남자그리고젊은이용자일수록기대보상금액을위해서많은시간을투자해야하는것에불만이많은것으로나타남. 여자의경우개인정보를많이요구하는것, 남자는스마트폰성능저하에대한우려가중단이유로많이언급됨. 최근 1 년간리워드앱이용경험자의현재이용여부 이용중단이유 ( 단위 : %, 단수응답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 단위 : %) 투자시간대비보상이적어서 56.9 57.3 56.4 47.9 51.5 86.2 이용 36.8 비이용 63.2 시간을많이투자해야해서 회원가입등요구하는개인정보가많아서 16.8 13.8 21.3 11.5 24.7 12.1 10.3 10.1 17.9 13.7 19.7 - Base : 최근 1 년간리워드앱이용경험자중현재이용하지않고있는이용중단자 (n=168). 스마트폰성능이떨어질것같아서 4.8 7.9 1.3 5.5 4.5 3.4 13

10. 앱설치형리워드앱의실제사용수준 앱설치형태의리워드앱이용자들의약 42% 가설치한앱을실제로이용하고있음. 10 명중 6 명가까이는앱을설치만해놓고실제로는사용하지않고있음. 리워드앱의적립형태중앱설치형을이용해본경험이있는이용자중에서실제로다운로드받아설치한앱을이용하는경우는 10 명중 4 명정도인것으로나타남. 10 명중 6 명가까이가설치만해놓고실제로는이용을하지않는편이라고응답함. 응답자사례수가적어해석에유의가필요하지만여자보다는남자, 30 대보다는 20 대, 그리고 40 대가설치한앱을상대적으로더사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앱설치형리워드앱실제사용수준 ( 단위 : %) 사용하지않는편 57.9 사용하는편 28.1 보통 14.0 42.1% 가 보통이상 사용 성별연령대별스마트폰 OS별 72.7 47.6 45.8 38.9 41.4 44.4 26.1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안드로이드 ios Base : 앱설치형리워드앱이용경험자 (n=57). 사례수 : 남자 n=21, 여자 n=36, 20 대 n=24, 30 대 n=23, 40 대 n=11. 응답자사례수가적어해석시유의해야함. 14

11.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의광고효과 광고를시청하면보상을지급하는광고시청형리워드광고앱의광고효과는높은편임. 광고를시청한후 10 명중 7 명정도가광고제품 / 서비스에호감표시, 6 명가까이가구입의향을보임. 리워드광고앱의광고효과는높은편이라할수있임.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이용자의약 71% 가광고를시청한브랜드 / 제품 / 서비스에대해보통이상 (5 점척도기준으로 3 점이상 ) 의호감을느꼈다고응답했고, 약 58% 가기억에오래남고, 구입또는이용의향이있다고응답함. 리워드만받고형식적으로광고를시청하는것에그치는것이아니라리워드앱이용자들에게실제적으로광고효과가나타나는것으로볼수있음. 30~40 대는 20 대에비해상대적으로호감도가높았고, 20~30 대는구입및이용의향이높게나타났음. 스마트폰운영체제별로살펴보면, 아이폰이용자에비해안드로이드이용자를대상으로한리워드광고앱의광고효과가다소높은것으로나타남. 광고시청형리워드앱의광고효과 ( 단위 : top3%, 5 점척도기준으로 보통 이상에응답한비율 )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안드로이드운영체제이용자 아이폰이용자 광고하는브랜드 / 제품 / 서비스호감도 70.8 70.4 71.1 57.1 73.1 84.2 70.0 72.7 광고하는브랜드 / 제품 / 서비스기억지속성 57.5 66.7 52.2 64.3 57.7 50.0 68.6 36.4 광고하는브랜드 / 제품 / 서비스구입 / 이용의향 58.3 57.7 58.7 70.4 55.6 42.1 64.7 42.9 Base : 광고를시청하면대가 / 보상을지급하는광고시청형리워드앱이용경험자기준 (n=73). 15

12. 리워드앱시장성장전망 현재약 14% 정도인리워드앱의이용률은향후 6 개월후에는이용자가 36.7% 증가하여, 이용률이 19% 로증가할것으로전망됨. 현재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의 13.9% 가이용하고있는리워드앱은향후 6 개월후에는이용자가 36.7% 증가하여스마트폰이용자 10 명중 2 명정도가이용하게될것으로전망됨. 2013 년말이나 2014 년초는리워드앱이제한적이나마성장을지속하여지금보다조금더대중화될지, 아니면일부계층에서만이용되는제한된커뮤니케이션채널로써의역할만수행할것인지를가늠해볼수있는시점이될것으로보임. 리워드앱비경험자중남자는 6.8%, 여자는 9.8% 의이용의향을보이고있으며, 10 대는 10.2%, 30 대는 6.2%, 40 대는 10.6% 의이용의향을보임. 안드로이드이용자는 8.6%, 아이폰이용자는 5.6% 의이용의향을보이고있음. 리워드앱시장성장전망 ( 단위 : %) 현재리워드앱이용률 ( 만 19~49 세스마트폰이용자전체기준 ) 13.9 [ 리워드앱이용비경험자의향후 6 개월이내이용의향 ] 향후 6 개월내에 36.7% 이용자증가예상 성별 연령대별 스마트폰 OS 별 향후 6개월이후 19.0 리워드앱예상이용률 6.8 9.8 10.2 6.2 10.6 8.6 5.6 남자여자 20 대 30 대 40 대 안드로이드 ios Note : 리워드앱이용비경험자의향후 6 개월이내이용의향을기준으로전망함. 16

Digital Media & Marketing Intelligence Center DMC 리포트는디지털미디어 & 광고마케팅분야연구 / 조사 / 분석미디어입니다. 국. 내외디지털미디어. 광고. 마케팅관련종합적전문자료를제공하는지식센터의역할을수행합니다. 10 여년간의디지털광고마케팅실집행결과데이터베이스와인사이트를바탕으로마켓, 미디어, 컨슈머, 서베이, 글로벌이슈및다양한통계자료등을꾸준히생산 / 제공한결과디지털미디어 & 광고마케팅분야전문자료로써의가치및활용도, 영향력이꾸준하게확대되면서해당분야전반을아우르는 전문지식채널 로써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 시장을통찰함과동시에실무에도즉시반영될수있는 DMC 리포트 를만나보시기바랍니다. DMC 리포트는디지털미디어 & 마케팅솔루션전문기업 DMC 미디어 에서제공합니다. All About Digital Media & Marketing AD & Marketing Internet / Mobile / IPTV / DOOH Solution AD & Marketing Solution Contents DMC REPORT / BOXTORY www.dmcmedia.co.kr www.dmcreport.co.kr www.boxtory.net 17

Notice & Contact us 본내용은 디지털미디어 & 마케팅 의이해및마케팅가이드정보의제공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보고서에대한모든저작권은 DMC 리포트에있습니다. 내용의발췌또는인용시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서제목 분류 S/N 리워드앱의광고마케팅효과및시장전망보고서 Market Report > Study MA2013023 작성일자 2013.05.07 작성자 DMC MEDIA MUD 연구팀 관련문의 mud@dmcmedia.co.kr 02-6230-6636 출처 DMC REPORT (www.dmcreport.co.kr) DMC 리포트에서더많은광고. 마케팅. 미디어관련전문자료를보실수있습니다. www.dmcreport.co.kr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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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will be the Most Attractive Advertising Media SOON! DMC MEDIA GIVE YOU THE BEST SOLUTION! 모바일은역사상전세계적으로가장널리보급된미디어로등극! 모바일은소비자와의밀착성이가장높은미디어로, 세밀하고정교한타겟팅이가능하며, 광범위한지역에위치한고객들에게효율적인접근이가능한광고매체입니다. 전세계모바일가입자는 TV 시청자의 3 배이상! 모바일, 이제생활의중심! 전세계모바일데이터트래픽추이및현황 연평균 92% 성장 (2010~2015) 78.9% 국내모바일소비자의 78.9% 가하루에 2 시간이상스마트폰을이용. 45.2% 국내모바일소비자의 45% 는쉬는시간, 여유시간, 이동시에스마트폰을이용하지않으면심심해할정도로우리의삶의중심이됨.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Source : Cisci(2011.2) ( 단위 : Exabyte/month) 40.0% 국내모바일소비자 10 명중 4 명정도는스마트폰에중독된성향을보임. Source : DMC 미디어 (2013.3), 모바일의존성향조사. 2015 년, 모바일인터넷이용자가 PC 이용자추월! 스마트기기별시장전망 모바일광고, 소비자의주목을받기시작! 26,500 17,400 모바일 2012 2016 Source : IDC 24,000 22,500 PC 2012 2016 ( 단위 : 만명 ) 58.1% 46.9% 모바일광고를보고제품 / 서비스를인터넷을검색해봄. 57.9% 모바일광고가구매동기를유발함. 모바일광고가제품 / 서비스에대한인지및관심을불러일으킴. Source : DMC 미디어 (2012.8), 스마트폰이용행태및모바일광고인식조사. 20

DMC 미디어, Deliver Mobile Advertising Campaign Success for Your Brand! We Help Your Brand Succeed in Mobile. Intergrated Media Service 타겟모바일고객의선정, 적합미디어선정과전략수립부터운영, 광고효과분석까지최상의디지털미디어광고마케팅의전과정을수행! DMC 미디어, The Best Company for Your Mobile Advertising We Know All of the Mobile Media! DMC 미디어는 10 년이상디지털미디어광고마케팅을수행하고있으며, 모바일미디어의등장으로야기된미디어다각화와컨버전스시장을선도하고있습니다. We Have Insights into the Mobile Consumers! 모바일시장동향및트렌드, 모바일광고마케팅, 모바일소비자에대한다양하고, 심층적인연구분석을통해모바일소비자의태도와행동을이해하고있습니다. 모바일미디어소비자에대한탁월한인사이트를바탕으로적합한타겟을선정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모바일미디어전략을수립합니다. We Give Clients the Bes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모바일미디어의타겟의선정, 적합미디어의선정과전략수립부터운영, 광고효과분석까지최상의모바일미디어광고마케팅을수행하며, 고객의만족도제고를위해끊임없는고민과연구를지속하고있습니다. 매체력이우수한모바일미디어들과의지속적제휴관계와시장을선도하는기술력을바탕으로고객에게최고의만족도를드립니다. 미디어플래닝 미디어 Buying 광고집행및운영 광고효과분석및리포팅 타겟이해 타겟적합미디어선정 적합미디어전략수립 : CPC, CPL, CPI, 모바일특화매체 최적의조건으로미디어구매 : 애드라떼, 애드팝콘, 탭조이, 캐시슬라이드, TNK, LG U+ AD, T ad, 카울리, 아담, 인모비, 어라운더스, 카카오톡 과학적인최적의솔루션을통해안정적으로광고집행및운영 : 광고전송 / 타겟팅 / 스케줄링 광고효과에대한과학적, 입체적분석수행 : 도달분석 / 반응분석 / 행태분석 21

The Right Media Strategy for Your Goal of the Mobile Campaign! 리워드 ( 보상 ) 기반의상품 : CPI(Cost Per Install), CPL(Cost Per Click) 안정적인 페이스북팬 확보를위한 CPL 보장상품 모바일광고플랫폼안에서 좋아요 버튼간단클릭으로페이스북팬확보. 동영상 + 이미지노출 로브랜드에대한구체적이고, 상세한메시지전달. 단기간에많은페이스북팬확보로지속적인소셜미디어 Viral Marketing 가능. 리스트에서광고클릭 광고동영상및스틸컷노출 광고주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클릭후팬이되면과금 타겟유저 확보를위한상품 : CPC(Cost Per Click) 모바일이용유저는매년큰폭으로증가추세로모바일타겟커버리지가확대됨. 모바일 CPL 매체를통해추가적인 Right 팬확보, CPC 매체로타겟커버리지확대. 지역 / 업종 / 성별 / 연령등세분화된정교한타겟팅으로불필요한마케팅비용발생최소화. 모바일웹및앱에노출되는배너클릭형상품 앱마켓상위랭킹확보를위한 CPI 상품 모바일앱은앱마켓상위랭킹순위진입및유지가관건. 실제유저의다운로드유도를통해순위상위노출에의한자연적인유저유입효과창출. 앱마켓순위확보를통해노출증대, 선순환유발, 비용대비최고의효과기대. 모바일특화상품 모바일의디바이스적특성과모바일에최적화된콘텐츠가결합된상품 특정지역특화고객을타겟팅하여광고노출. 브랜드에대한선호도및충성도가높은유저대상으로타겟팅된모바일콘텐츠의노출및광고. Opt-in 방식으로유저모집후해당유저에게푸시광고노출.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카카오톡애딩 22

모바일광고캠페인목표의효과적인달성을위한 국내최대모바일미디어네트워크 보유! 매체력이우수한미디어들과의지속적제휴관계와시장을선도하는기술력을바탕으로, 클라이언트만족도를극대화합니다. CPC 리워드형 T ad 애드라떼 애드팝콘 국내최대 모바일미디어네트워크 캐시슬라이드 카카오톡플러스친구카카오톡애딩 모바일특화매체 DMC 미디어제휴모바일미디어네트워크 (2013.04 기준 )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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