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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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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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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레프트21

슬라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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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민주사회구성원에요청되는가치와태도를지님으로써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는교과 로정의하고있다. 이에따라사회과에서는다양한정보를활용하여사회현상에관한지식의발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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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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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수업을준비하며 ( 수업의도 ) 최근교육현장의주된관심사는 협동 일것이다. 협동이란지금까지의획일적인교육방법에서학급아이들이서로협동하며지식을익히고배우며전인적인교육으로학급을운영하기위한방법이다. 두사람이상의자들이어떤주제에대해협동적노력으로상호작용하는교실의형태이다. 협동은크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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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화평가 결과서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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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포츠문화 1. 추구하는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 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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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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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1-7. 경쟁과협동프로그램 1. 교육과정및영역 : 초등학교 5 학년체육경쟁활동 대영역경쟁활동중영역영역형경쟁소영역필드형경쟁 내용요소 선의의경쟁가치이해 협동의개념이해 신체활동 야구 2. 수업주제 : One for all, All for one 3. 주제선정의이유 무한경쟁사회에살고있는요즘학생들은일상생활에서뿐만아니라학교생활에서도많은경쟁상황을접하게된다. 체육활동중경쟁과협동이요구되는단체게임이많은데, 학생들이선의의경쟁을통해게임을즐기고친구들과협동하면서목표를달성해나가는긍정적가치를갖게하고자한다. 즉, 게임활동에서 무조건이기고보자, 이기기위해서는어떤수단과방법도가리지말자 라는식의부정적인인식보다는 정정당당하게열심히해서승리하자, 다른팀도배려하면서우리팀의협동심을보여주자 라는긍정적경쟁의가치와팀원들간의협동심을함양시키고자한다. 경쟁과협동프로그램은교육과정안에들어있는개인의기능발휘만큼선의의경쟁및단합, 협동심이중요함을느끼게해주며, 신체활동과야구에담겨있는올바른경쟁방법, 팀원들간의협동심을통합하여창의성과인성을기르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야구경쟁과협동심은경쟁활동을통한학습동기부여, 경쟁의긍정적경험, 경쟁자존중, 협동및사회화로구성된다. 경쟁활동에대한동기부여를위해다양한스포츠경쟁활동장면을찾아보게하고, 선의의경쟁에대한긍정적인식형성을위해불의의경쟁에대비한선의의경쟁방법을분류하고발표해봄으로써경쟁게임의긍정적가치를이해하도록한다. 지나친경쟁상황속에서는자기팀만의이익을추구하려는과열경쟁상황이벌어질수있는데, 상대경쟁자에대한배려를통해경쟁활동의참의미를깨닫게한다. 이를위해공격과수비를바꾸어가며해보거나경쟁관찰기록지체크및소감문작성등을해본다. 또한, 모범적인경쟁과협동사례와이야기, 유명인의자서전, 일화등간접체험자료를적극활용할수있다. 경쟁활동속에서협력하는태도가더욱강하게나타나고이를통해동료친구들과더친밀감을느끼게되는사회화과정이이루어진다. 팀을구성하고팀원들간의결속력을다지기위해팀이름, 팀구호를직접제작하거나효율적인팀구성방법도직접고안해낼기회도제공해준다. 선의의경쟁과협동심을통해개인에게활력과정서적안정감을주어긍정적자기인식과태도를길러줄수있다. - 136 -

4. 창의ㆍ인성관련요소 차시경쟁과협동수업활동창의ㆍ인성요소 경쟁활동의종류찾기마인드맵하기 정교성, 논리성, 확산적사고 1 학습동기부여 친구들에게게임경험이야기하기 야구경기 VTR 시청후경쟁과협동요소발표하기 자기주도, 민감성, 표현력정교성, 논리성, 확산적사고 경쟁 ( 선의, 불의 ) 의요소분류하기 정교성, 논리성, 확산적사고 2 긍정적경험 으뜸칭찬왕및격려왕뽑기 자기주도, 민감성, 표현력 선의의경쟁캐릭터및표어제작하기 독창성, 표현력, 적극성 야구게임내에서경쟁자를존중하는방법찾기 배려, 존중, 민감성, 독창적사고 3 경쟁자존중 공격과수비를번갈아가며경기하기 경쟁자존중관찰기록지작성해보기 규칙준수, 준법, 판단력격려, 공정성, 자신감, 비판적사고 팀이름, 팀구호정하기 존중, 수용, 수렴적사고 4 협동사회화 팀구성방법의논하여발표해보기 존중, 판단력, 독창성 남여짝꿍게임하기 격려, 유창성, 은유적사고 5. 신체활동창의ㆍ인성지도전략 신체활동변화단계모형 (Marcus & Forsyth, 2003) 은개인의변화단계에맞는지도전략을적용할것을권장하고있다. 무관심단계에있는학생은실천단계나유지단계에있는학생과비교할때심리적인준비도나동기수준에서큰차이가존재한다. 신체활동에대해관심이없는학생은신체활동을시작하기전에관심을갖게하는것이중요하다. 따라서개발되는수업지도안에는학생의신체활동변화단계를고려한지도전략이포함된다. 본지도안은초등학교 5학년교육과정에제시된필드형경쟁의야구단원을지도하면서경쟁과협동심함양을위해고안한 4차시분량의지도안이다. 따라서야구단원을지도하면서관련내용을지도할때활용할수있다. 창의ㆍ인성을강조하는수업에서는본수업활동이창의ㆍ인성의덕목과관련되어있음을확인시켜주고학생들이창의ㆍ인성의함양에초점을두도록한다. 경쟁과협동심의 4개요소인학습동기부여, 긍정적경험, 경쟁자존중, 협동사회화덕목을창의적활동으로지도하는데중점을둔다. - 137 -

한팀은학습이종료될때까지지속적으로유지하여결속력을다지도록한다. 야구와관련된다양한자료 ( 동영상, 신문기사, 잡지등 ) 들을수업에활용한다. 학습활동의다양한결과물을전시하거나온라인커뮤니티를활용하여공유하도록하여학생들의적극적인참여를이끌어낼수있다. 운동기능이우수한학생뿐만아니라창의ㆍ인성이훌륭한학생도적극적으로칭찬하여학생들의적극적참여를이끌어낸다. 6. 신체활동변화단계별지도전략 신체활동변화단계는 5 단계로구성되어있지만실제수업에서 5 개로집단을편성해서지도하기는현 실적으로어렵다. 대신 5 개의단계를심리적인속성이유사하도록 3 개단계로구분하기로한다. 단계지도전략 무관심 / 관심단계준비단계실천 / 유지단계 운동기능보다는경쟁과협동심이중요하다는것을알려준다. 으뜸칭찬 격려왕뽑기, 캐릭터및표어제작하기등의수업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는긍정적인분위기를만든다. 실천 / 유지단계에있는친구가멘토가되어수업내용을안내해주고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도록격려해준다. 자율적인분위기에서무관심 / 관심단계학생들이수업에참여할수있도록교사는자주칭찬과격려해준다. 비교적달성가능한목표를세운다. 표현하기쉬운동작부터배우도록한다. 동작을할때마다격려와칭찬을해자신감을높여준다. 동료학습모형을사용하여서로격려하고도와주도록한다. 멘토가되어무관심 / 관심또는준비단계학생을도와주는멘토역할을한다. 신체활동그자체의즐거움을찾도록격려한다. 도전감있는약간어려운목표를미리설정하도록지도한다. 학급의수업분위기를좋게하는주도적인역할을부여한다. - 138 -

7. 수업의통한신체활동창의ㆍ인성변화예측 본수업은학생이속해있는단계에따라신체활동과창의ㆍ인성의변화가능성이다를것으로기 대된다. 학생에속한단계에따라본수업을통한변화가능성은다음과같다. 구분 단계 학생의변화가능성 없음낮음중간높음 0 1 2 3 4 5 1-2 단계 : 무관심 / 관심단계 신체활동 3 단계 : 준비단계 4-5 단계 : 실천 / 유지단계 1 단계 : 무책임 창의 ㆍ 인성 2단계 : 자제 3단계 : 참가 4단계 : 자기주도 5단계 : 타인배려 6 단계 : 일반화 8. 본시교수ㆍ학습과정 신체활동 야구형게임 대상 5 학년 차시 2/4 학습 목표 신체활동야구의기본기능을동작으로수행하며설명할수있다. 창의 인성 경쟁과협동심의바른의미를이해하며, 야구의경쟁과협동가치체험을통하여야구문화를이해하고존중하는태도를기를수있다. 수업전략 학습자료 교수학습구성 마인드맵, 동료교수, 협동학습 야구공, 마인드맵학습지, 라마콘, 캠코더, 화이트보드 경쟁과협동심의의미를이해하고, 야구경기에서볼수있는다양한활동들을알아보면서야구문화를이해하고창의적으로표현하도록한다. - 139 -

학습단계 ( 시간 ) 교수 - 학습활동 창의ㆍ인성지도전략 < 활동 1> 경쟁의가치 : 선의의경쟁과불의의경쟁 승리지향보다는선의의경쟁의가치를인식하도록지도한다. 활동 1 (10 분 ) 경쟁상황발표하기 : 게임을하고나서속상했던적이있나요? 왜그런상황이벌어졌을까요?, 정교성 : 학습지를 - 자신의게임경험담과친구들의이야기를듣고좋은경쟁방법과나쁜경쟁방법 정성껏작성하도록 을분류해본다. - 불의의경쟁사례를비교하면서선의의경쟁의가치를찾아보게한다. 선의의경쟁발표하기 : 어떤모습들이선의의경쟁을나타내는장면이었나요? - 친구들과협동하면서경쟁한다. - 규칙을지키며정정당당하게경쟁한다. 논리성 : 선의의경 - 선의의경쟁으로판정승복, 정직, 협동, 규칙준수, 불의의경쟁으로반칙, 폭력, 속임수, 판정불복등이있다. 쟁과불의의경쟁분류 선의의경쟁분류표만들기 : 선의의경쟁을실천하는모습과불의의경쟁사례를분류하여자유롭게표현해서발표해봅시다. 확산적사고 : 다양 - 스포츠관련기사자료를사전에수집해오도록한다. 한사례를찾아보도 - 좋은사례와나쁜사례로구분하여학습지에작성한다. 록함 - 2인 1조로서로발표하고상대방의사례가적합한지이야기한다. - 분류표학습지를교사에게제출한다. 준비운동 (3 분 ) ㆍ < 빙고송 > 에맞추어준비운동하기 - 꼬인손풀기 게임을통해손목관절을풀면서팀원의결속력을다진다. - 140 -

학습단계 ( 시간 ) 교수 - 학습활동 창의ㆍ인성지도전략 < 활동 2> 으뜸격려왕, 칭찬왕뽑기 야구경기에서볼수있는칭찬과격려의장면들을생각해보고칭찬과격려방법을생각해본다. 활동 2 (13 분 ) 활동전목표정하기 : 오늘게임하는동안나는몇번정도친구들에게칭찬과격 정교성 : 자신의목려의말과행동을할수있을지각자목표를정해봅시다. 표선정 - 본인이목표를정하고게임중간친구들이골을넣었을때엄지손가락을들어보 논리성 : 사전, 사후이며칭찬해주거나, 친구들이실수했을때에도괜찮다고등을토닥여주는행동들의태도변화체크해이있다. 보기 활동후목표점검및소감쓰기 : 내가정한목표를어느정도달성했는지점검해보 고, 앞으로의각오도다짐해봅시다. - 팀을정해친구들이하는활동을관찰하게하거나비디오로촬영하여관찰하게할수도있다. - 가장목표달성을잘한친구를한달동안으뜸왕으로정하고칭찬해준다. < 활동 3> 선의의경쟁상징캐릭터및표어만들기 캐릭터및표어제작을통해선의의경쟁에대한홍보효과를높임 활동3 (12분) 정리운동 (2분) 선의의경쟁홍보하기 : 야구에서선의의경쟁을한친구에게붙여줄캐릭터를만들어 봅시다.. - 친구들의활동하는모습속에서인상적인장면을이용하여캐릭터를제작한다. - 캐릭터제작을통하여경쟁의긍정적가치를홍보하도록한다. - 3~4 인이모여각자의미를담아캐릭터를만들어발표해보고, 팀내에서가장멋진캐릭터를전체가모인곳에서발표한다. 독창성 : 자신만의독창적인캐릭터및표어를만들기 표현력 : 친구들 표어만들기 : 게임을하면서느낀점을한문장의표어로표현해봅시다. 친구들의 앞에서발표해보기 표어를같이낭송해봅시다. - 이기고지는것보다정정당당한과정이더중요하다. 등 적극성 : 팀별 - 게임의규칙을바꾸어가며야구게임을해본다. 과제활동에적 극적으로참여하 며협력하기 ㆍ정리운동및차시예고 - 경쟁자존중에대해다음시간에배워봅시다. - 141 -

9. 단원평가 평가 영역 평가기준 평가척도 매우잘함잘함보통미흡미완성미제출 5 4 3 2 1 0 야구와관련된용어를 5 개이상제시할수있다. 공을치고빨리달려나갈수있다. 신체활동 학습 목표 공을정확히던지고받을수있다. 베이스를차례로밟고달려나갈수있다. 전략을세워가며야구형게임을할수있다. 창의성 교육 목표 선의의경쟁캐릭터및표어를창의적으로만들수있다. 기준에따라으뜸격려왕, 칭찬왕을선정할수있다. 규칙을변형하여간이야구게임을만들수있다. 선의의경쟁이무엇인지설명할수있다. 인성교육목표교사의견및채점평 경기규칙을지켜가며게임에참여할수있다. 심판과우리팀, 상대팀선수를존중하는마음으로게임할수있다. 야구를통해배운경쟁과협동심을일상생활속에서어떻게실천하였는가? 합 산 3 0 8 6 2 0 0 4 6 점 + @ = 총점 서술형평가 + 수행점수 + 추가인성적요소 평가 유의점 단순한기능평가를지양하고평가영역을골고루평가하도록한다. 개별평가뿐만아니라게임상황에서모둠별게임수행능력및팀활동을평가하도록한다. 수업시간에활용되었던분류표작성, 체크리스트, 캐릭터, 표어등의학습활동결과를평가자료로활용할수있다. - 1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