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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14권제6호, 2012 <연구논문> J. Korean Soc. Cloth. Ind. Vol. 14, No. 6, pp.898-905(2012) http://dx.doi.org/10.5805/ksci.2012.14.6.898 백제지역문화기반의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김혜경 전희관 원광대학교패션디자인 산업전공 Design Development of Cultural Fashion Products Based on the Baekje Local Culture Hye-Kyung Kim and Hee-Kwan Jeon Dept. of Fashion Design & Apparel Industry, Wonkwang University; Jeonbook, Korea Abstract : This paper develops fashion products that express the beauty of Baekje through an investigation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Baekje artifacts. This work can promote the Baekje region and provide cultural goods for local festivals to improve the economic competitiveness of the area. Artifacts from the Muryongwangreung in Gongju (the capital city of Baekje during the Woongjin period)were reinterpreted into a more modern form. Among the Muryongwangreung artifacts, the king and queen's gold coffin as well as chignon ornaments were used as design motifs. These artifacts were stylized into motifs and developed into patterns using Adobe Illustrator CS3 and Adobe Photoshop CS3. The patterns were subsequently applied to the designs of scarves and ties. The color was selected using the CMYK colorway from the Gongju city logo subsequently, a total of 12 designs (including 6 ties and 6 scarves) were developed. The design developed from this research can be applied to diverse products to promote the area. Using the research as a foundation, fashion product development based on the local culture can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establishment of the Baekje cultural identity and the competitiveness of the region. Key words: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 ), cultural fashion products( 패션문화상품 ), baekje culture( 백제문화 ) 1. 서론 21세기의핵심키워드는 문화 라고할수있다. 국가와지역사회의정체성을담은문화를활용한문화산업이갖는파급효과는다른여타의산업에비해무한한잠재력과경쟁력을가지고있다고하겠다. 이러한문화산업의가치에대한인식변화에따라한국뿐만아니라세계각국은자기나라의독특한문화적정체성을유지하거나재창조하여자국의문화경쟁력을강화하기위하여다양한노력을기울이고있다. 최근 K-POP과드라마를중심으로한 한류 라고일컬어지는한국의대중문화가전세계적으로관심을받고있다. 이러한관심은오랜역사를간직한한국의전통문화를계승하고발전시켜문화경쟁력을강화하기위한정부와민간의다양한노력의대한결과로볼수있다. 문화산업에대한중요성이부각되면서정부에서는 2005년문화산업의글로벌화를촉진하고관련산업유관기관들의네트워크를통한문화산업육성을위해 문화강국 C-KOREA2010 을수립, 발표하고이의달성을위해국가적차원의수행을진행해왔다. 또한 한스타일 육성 Corresponding author; Hye-Kyung Kim Tel. +82-63-850-6641, Fax. +82 E-mail: hanel@wonkwang.ac.kr 산업을정부의주요시책으로시행을하여한국문화에대한선호도를증가시켜국가브랜드가치를제고하고자노력해오고있다. 이러한국가적차원의정책이외에도 1995년지방자치가본격적으로도입이되면서많은지방자치단체들이지역개발, 지역이미지제고, 지역경제활성화를위해해당지역의독특한지역문화자원을발굴하고이를활용한경쟁력강화정책을개발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특히국가나지역간경계의구별이모호해져가는글로벌시대에는고유한문화를지키고, 이러한문화적자원을활용한차별화전략이더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전략의일환으로국가나지역의문화자원을활용한패션문화상품개발을통해국가의이미지와경쟁력을높이는것이필요한시점이다. 패션문화상품개발에대한선행연구를살펴보면, 한국적이미지및전통문양을모티프로활용하여디자인을개발한연구로는 Choi et al.(2006), Eom(2004), Jeong(2004), Kim et al.(2002), Kim et al.(2007), Kim(2011, 2012), Kwon(2002), Song(2010) 의연구가있다. 지역문화자원중에서지역출토유물을활용한연구로는 Ahn and Kim(2004), Byun and Kim(2009), Byun(2011) 등이가야출토유물을응용하여상품개발을연구했다. 또한지역문화기반의축제를활용한패션문화상품개발연구로는 Kim(2009, 2010, 2011), Lee(2002), Lee and Kim(2007), Lee and Chung(2008) 의연구등이있 898

백제지역문화기반의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899 다. 이처럼지역문화, 지역축제, 전통문양등에관련된연구들이활발하게이루어져왔으나백제지역의문화적자원에기반을둔디자인개발및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관련연구는미흡한실정이다. 백제문화권은풍부한문화자원을보유하고있으나, 다른시대의문화자원에비해상대적으로주목을받지못했으며개발역시소홀했다고볼수있다. 하지만최근들어백제문화권에서다양한유물이출토되면서백제유물의문화적가치에대한재조명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백제유물은 1971년공주송산리고분군에서발굴조사된무령왕릉의유물이발견된이후, 2003년충남공주수촌리유적에서는금동관모와금동신발, 중국제청자, 마구류등이출토되었다. 또 2009년에는백제제 30대무왕이창건한것으로알려진국보제11호의익산미륵사지석탑해체과정에서사리장엄과진신사리가발견되었다. 백제문화의장점은유산의탁월한가치와문화유적지구로의진정성, 국가의수도라는완전성, 보존관리의적합성, 그리고국내외유산과비교해도떨어지지않는다는점이다. 또한공주부여지구의백제유산은건축양식및기법에있어고대중국과백제, 일본간교류를보여주며, 신라및고구려, 당과왜사이에서독자적으로형성된백제문화가남아있는곳이고, 익산지구내에있는백제시대의궁성, 사찰, 산성, 왕릉등의유적은중국과일본등동양고대국가와의문화적, 사상적, 기술적인교류를보여주고있다. 이러한문화적우수성에대한재조명을기반으로문화재청에의해 2011년유네스코세계유산우선등재추진대상으로선정된가운데 2013년세계유산등재를기다리고있는백제역사유적지구는공주와부여, 익산등 3개지역 11개지구, 40개유적지로나뉘어있다. 공주는공산성과송산리고분군, 수촌리고분군, 고마나루지구등이며부여는부소산성과정림사지, 나성, 구드래, 청마산성등 5개지구다. 익산은미륵사지가있는금마왕궁리권역과입점리권역등으로유적수는 21개로가장많다. 이러한시점에서아름답고고급스러운백제출토유물의문양을응용한디자인을개발을하고, 개발된디자인을다양한관련산업에새롭게접목시킨다면한국을넘어동양의미를대표하는문화아이콘이될수있을것으로보인다. 본연구는백제문화권의주요지역문화자원중의하나인공주무령왕릉출토유물을활용하여백제문화가가지고있는차별화된독특한특징이반영된패션문화상품디자인을개발하는데목적이있다. 2. 이론적배경 2.1. 지역문화자원지역문화자원의개념을살펴보기위해서는지역, 문화, 자원각각의개념정의가필요하다. 지역문화자원이란각용어의합성개념으로지역문화에서지역은공간적의미를내포하고있는개념으로, 어떤공통적특성이있거나넓은지역적활 동과관련된내용으로연결되어있는지리적으로연속된공간의범위를말하며지역의범위는항상고정되어있는것이아니라변화하게되는것으로새로운지역이등장하기도하고기존의지역의사라지기도한다 (Shim, 2005). 문화에대한정의및의미는다양한데, 일반적으로문화란사회구성원들이집단적으로공유하고오랜역사를통하여학습에의해이루어놓은사회생활양식전체를의미한다고하겠다. 그러므로지역문화란공통적인요소로연계된일정한공간의생활양식전체라고할수있다 (Seol, 2012). 문화자원은장소, 지역, 공간을바탕으로보존 발굴 활용등의필요성을충족시킬수있어야한다. 따라서문화자원은보존 발굴 활용의측면에서문화적가치를내포하고있는유 무형의여러자원으로정의할수있는데지역에적용되는문화자원이란 국토의부분공간단위안에서구조적으로독자성과응집력을지닌지리, 역사, 경제, 사회, 정치, 문화등으로이루어진지역내의자원 이라고정의내릴수있다 (Nam, 2007). 한지역안에서의자원은그것이인위적으로형성이된것이나자연발생적으로형성이된것이나, 유형적인것과무형적인것들을모두포함하여종합적인성격을지니고있다고볼수있다. 지역문화에활용되는문화자원은크게유형문화자원과무형문화자원으로크게분류할수있는데, 유형문화자원에는역사문화자원, 문화시설자원, 인공경관자원등이있고, 무형문화자원에는유명인물과관련된인적문화자원과연극, 음악, 공예기술등의무형문화화제, 축제, 전시, 공연, 문화행사등을포함하는문화프로그램인비인적문화자원이있다 (Jeon, 2004). 2.2. 패션문화상품국가나지자체에서는경쟁력강화의수단으로고유한문화적특성을반영한문화상품개발을위한다양한시도를하고있다. 이러한전략에는국가나지역의문화자원을활용한문화상품개발이나축제개최등이포함되어있다. 특히지역을대외적으로홍보하거나지역을방문하는방문객들에게자신이방문한지역의독특한특성을전달할수있는의미를담은문화상품을제공하는것이중요하다. 이러한문화상품이가치를갖기위해서는그지역의문화와역사성을담고있어야하며, 다른지역과차별화된독특성과매력성을지니고있어야한다. 문화상품에대한개념은연구자마다다양하게제시하고있는데,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2000) 의자료에서일반적의미로는 문화산업 이낳은모든결과물로문화의영역이경제적영역과결합함으로써산업의생산및소비의대상물로나타나게되는모든분야로정의했으며, 정책적의미로는문화산업국담당정책분야로, 영화, 도서, 음반, 신문 잡지, 애니메이션, 출판, 텔레비전프로그램등으로정의하고있다. 문화상품은일정한용도와한정된물질적, 경제적효용가치를지니는일반적인상품보다는상위의개념으로한민족내지는지역의고유한정신적, 문화적가치가경제적인효용가치와결합하여생산되는유 무형의모든상품을포함하는광범위

90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4 권제 6 호, 2012 년 한개념을지칭한다 (Lee, 2002). 문화상품은축제개최로인해형성된장소자산과이를토대로변화하고자하는지역의이미지를외부에알리고, 축제의홍보수단및지역심벌이미지로적극활용할수있는것이다. 또한문화상품판매를통해축제자체의수익을창출하고이러한수익창출은안정적인축제의운영뿐만아니라, 축제의질적향상에기여한다 (Lee & Kim, 2007). 패션문화상품은문화상품내에서도패션의특성을지닌상품으로, 상품자체의특성보다는이미지로판매되는고부가가치의문화상품이라고할수있다. 패션문화상품에대한정의도연구자에따라다양한데, 국가또는지역의문화적요소나이미지를활용한패션상품으로정의 (Hong et al., 2001) 하거나한국문화의특성을반영한상품으로서, 의류, 패션잡화, 관광기념품티셔츠, 모자, 보석, 액세서리, 한복, 생활한복, 그리고섬유공예품으로정의했다 (Lee et al., 2005). 또한자국의전통문화나이미지에당시의트렌드가반영된직물을이용한상품 (Hyun, 2006), 전통적요소와한국의현대적이미지까지포함하는문화적정체성을표현하는패션상품 (Cho, 2007) 으로정의하고있다. 의류, 스카프, 넥타이, 손수건, 지갑, 가방, 각종액세서리등다양한섬유소재제품으로구성된패션문화상품은사회, 문화적인영향을많이받는다. 이와같은패션문화상품은라이프사이클이짧은특성을지니고있을뿐아니라실생활에서쉽게접할수있는아이템들로다양한개성을소유한소비자들의패션욕구를충족시키는데적합하다고할수있다. 또동시에심미적, 예술적가치를지닌패션상품의개발은어떠한문화상품보다도문화적정체성과경쟁력을겸비한고부가가치의상품이라고하겠다 (Kim, 2009).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2000) 발표에의하면, 패션관련문화상품을섬유공예문화상품에포함시킨적이있다. 섬유공예문화상품은장식용품, 관광기념품, 생활문화상품으로분류하여장식용품에는매듭, 인형, 노리개, 부책, 장석, 보석함등이포함되고, 관광기념품에는가방넥타이, 복주머니를포함시켰고, 생활문화상품에는이불, 가발, 실내화, 보료, 방석, 생활한복, 앞치마, 거울, 보자기등을포함시켜분류를하였다. 2.3. 백제와무령왕릉출토유물 700여년의역사를가진백제는위례성, 웅진, 사비성으로 3 번이나수도를이전하였다. 백제는세차례천도를하면서개성있는문화를형성하였다. 한성시대에는서울시석촌동에있는대규모의적석총 ( 積石塚 ) 에서보듯이고구려적인성격을강하게띠었다. 그러나웅진및사비로천도하면서중국의남조문화 ( 南朝文化 ) 를받아들여세련되고우아한문화를만들어냈다. 또지정학적인이점을최대한이용해중국의새로운문물을받아들여이를백제화하고, 다시왜나가야 ( 加耶 ) 에전수해고대동아시아공유 ( 共有 ) 문화권을형성하는데중심적인역할을하였다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1991). 무령왕릉은웅진시대의수도인충청남도공주시금성동 ( 구명칭. 송산 리 ) 에서 1971년송산리 5호분과 6호분의작업중에발견되었다. 고분의축조연대와피장자가분명하며도굴의피해를전혀입지않은상태로발견되어삼국시대고분연구에중요한정보를제공하고있다. 고분내부에는왕과왕비를합장했는데왕이동쪽, 왕비가서쪽에놓였고머리방향은입구쪽인남쪽을향하고있다. 왕과왕비모두옻칠된목관에각기안치되어있었는데목관표면은꽃모양의금 은제장식으로꾸몄다. 발견된장신구로서는왕의것으로금제관장식, 심엽형귀걸이, 뒤꽂이, 은제허리띠 [ 帶 ], 금동신발등이있으며그밖에각종금 은제장식이나구슬이발견되었다. 왕비의것으로는역시금제관장식과귀걸이, 목걸이, 금 은제의팔찌외에도많은수의장식이발견되었다. 또한단룡문환두대도 ( 單龍紋環頭大刀 ) 철모 손칼등의무기류, 거울 용기 ( 用器 ) 숟갈 다리미등의청동제품, 청자 백자등의자기류, 두침 ( 頭枕 ) 족좌 ( 足座 ) 등의목제품등다양한유물들이부장되어있었다. 백제출토유물중에는백제시대의문화상을보여주는많은유물이있지만무령왕릉이백제를대표하는역사유물로서가치가돋보이는것은피장자가확실하고백제고분으로서는드물게도굴되지않은상태로발굴되어있어서백제문화를생생하게보여준유적이라는특징과출토된유물이 108종 2,906점에이르고, 이들출토유물중에서국보로지정된유물이 12점에이를만큼가치를인정받고있기때문이다. 백제무령왕릉출토유물중국가지정문화재를정리해보면 Table 1과같다. 2.4. 금속공예품의특징무령왕릉에서출토된약 2.900점의유물중에서금속공예품은백제의뛰어난공예기술을보여주고있다. 이들유물의조형적특징은점, 선, 면, 비대칭등의요소를사용했다는점이다. 대표적인금속유물에서나타나는문양의조형성은단순하고그실용적인충족이상으로형태와균형을추구하며, 반복, 율동등의조형성에의해추상화되고규칙화된형식미를보여주고있다 (Kang, 2008). 본연구의디자인개발에활용된 3 가지금속유물의구성요소를보면, 왕금제관식과왕비금제관식에는불꽃무늬, 연꽃무늬, 인동당초무늬가있으며, 금제뒤꽂이에는날개를편새의모습, 인동당초무늬, 연꽃무늬가있다. 왕금제관식은 2mm의순금판에타오르는불길의모양을딴무늬를투각하였으며, 인동당초무늬로장식되어있고줄기와꽃에는지름 5 mm 정도의둥근원판모양의영락이 127개달려있다. 가장자리에는불꽃무늬를좌 우비대칭을이루게하여동적인느낌을더해주었다. 왕비금제관식의형태는좌 우비대칭이며왕금제관식과는달리영락을달지않았다. 얇은금판에인동당초무늬와불꽃무늬를투각하고, 중앙에는 7판의연꽃과그위에꽃을꽂은병을표현하고있다. 금제뒤꽂이는얇은금판을형태에맞추어투조하였다. 전체적인형태는역삼각형으로아래에 3가닥의가지로이루어져있다. 금판위에타출기법을사용하여무늬를새겨넣고점선으로테를따라둘러서장식하였다. 전제적인형

백제지역문화기반의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901 Table 1. The tomb of the King Muryoung artifacts(national treasures) King's coffin Queen's coffin King's gold earring Queen's gold earring Chignon ornaments Queen's silver bracelet 154th national treasure 155th national treasure 156th national treasure 157th national treasure 159th national treasure 160th national treasure Bronze mirrors Stone animal figure King's memorial stone Queen's wooden pillow King's wooden pillow for feet 161st national treasure 162nd national treasure 163rd national treasure 164th national treasure 165th national treasure http://tour.gongju.go.kr/prog/cultureassets/tour 태는날개를펴고나는새의모습을닮았고, 몸체윗부분에는두개의꽃무늬를두드려내고아래쪽은인동당초무늬로장식을하였다. 3. 연구내용및방법본연구에서는백제문화권중에서웅진시기의도읍지인공주무령왕릉에서출토된유물을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하여차별화된독특함을연출시킬수있는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을하고자하였다. 이를위해무령왕릉출토유물중에서조형성이뛰어난왕금제관식, 왕비금제관식그리고금제뒤꽂이를디자인개발의소재로활용하였다. 무령왕릉출토유물중특히주목을받은유물은금속유물이었는데, 디자인개발을위해활용된 3가지유물인왕금제관식, 왕비금제관식, 금제뒤꽂이는불꽃무늬, 연꽃무늬, 인동당초무늬를투조와투각을사용하여제작하여다른유물에비해뛰어난조형성을지니고있으며, 이러한특징은패턴디자인개발을위한원형문양추출에있어서유용성이높다고판단되어 3가지유물로한정하여디자인을개발하였다. 연구방법은디자인개발의소재로활용된왕금제관식, 왕비금제관식그리고금제뒤꽂이를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 CS3를이용하여패스화를통해새로운조형적이미지의기본모티프를만들었다. 이기본모티프 3개를 Adobe Photoshop CS3를이용하여최소한의정형화과정을통해원형문양을추출하고형태조합과변형을통해응용문양을만들었다. 기본모티프와응용문양에색상을적용한후패턴으로전개하여실생활에활용할수있는스카프, 넥타이에적 용을하였다. 모티프에대한기본적인색상은공주시의이미지와의통일성부여를위해공주시의브랜드마크에서사용하고있는 CMYK를그대로적용한 color way를하였다. 그결과넥타이 6건, 스카프 6건총 12건의디자인을개발하였다. 4. 결과및논의 4.1. 디자인모티프개발기본모티프개발에있어서는백제문화권중에서웅진시대의수도인공주시를대표할수있는지역문화자원인무령왕릉의출토유물중에서왕금제관식과왕비금제관식, 금제뒤꽂이를이용하였으며이들유물의기본형태를그래픽적인이미지로전환하여새로운조형적이미지의기본모티프 3개를설정하였다. 각각의기본모티프에서특징적인디자인요소가보이는부분의이미지를선택해서두개의원형문양을응용모티프로확장을했으며, 확장된각각의모티프에대해색상을적용하였다. 확장된모티프에대한색상적용은공주시이미지와의통일성을강조하기위해공주시브랜드마크에서사용하고있는 CMYK를사용하였다. 색상이적용된모티프는모티프의재배치와각모티프의조합을통해 12개의응용패턴으로전개하였다. 4.1.1. 왕금제관식을이용한디자인전개왕금제관식을기본모티프로하여기본모티프에색상을적용한후기본모티프에서특징적인디자인요소를추출하여확장모티프를만들어색상을전개하였다. 여기에반복, 회전, half drop, allover 등을통해패턴을전개하였다. 이상의내용을정

90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4 권제 6 호, 2012 년 Table 2. Pattern development using king's coffin Basic motif Colorway Motif application & colorway Pattern 1 Pattern 2 1-1 C:100+M57+K:40 M;70+Y:68/C:80+M:19 rotation/ repetition allover 1-2 M:24+Y:90 M:24+Y:94/C:80+M:19 half-drop /repetition allover Table 3. Pattern development using queen's coffin Basic motif Colorway Motif application & Colorway Pattern 1 Pattern 2 2-1 C:85+M:19 C:65+M:80/C:85+M19 half-drop /repetition allover 2-2 M:70+Y:68 C65+M80/C:100+M:57+K40 rotation/ repetition allover 리하면 Table 2와같다. 4.1.2. 왕비금제관식을이용한디자인전개왕비금제관식을기본모티프로하여디자인을전개한내용을정리하면 Table 3과같다. 4.1.3. 금제뒤꽂이를이용한디자인전개왕비제관식을기본모티프로패턴을전개한내용을정리하면 Table 4와같다. 4.2. 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4.2.1. 왕금제관식을이용한넥타이, 스카프디자인개발넥타이디자인은확장모티프에색상을적용하여반복, 회전, half drop, 45 o 회전등을적용시킴으로써패턴전개 1을만들어서 모던하고세련된이미지를나타내도록하였으며, 스카프디자인은기본모티프와확장모티프를 allover 패턴전개방식을활용하여패턴전개2를만든후, 사각스카프형태에디자인배열을통해독특한세련미와한국적인이미지를갖도록디자인개발하였다. 왕금제관식을응용한디자인전개를통해넥타이와스카프에적용된디자인개발은 Table 5와같다. 4.2.2. 왕비금제관식을이용한넥타이, 스카프디자인개발왕비금제관식을응용한디자인전개를통해넥타이와스카프에적용된디자인개발은 Table 6과같다. 4.2.3. 금제뒤꽂이를이용한넥타이, 스카프디자인개발금제뒤꽂이를응용한디자인전개를통해넥타이와스카프에적용된디자인개발은 Table 7과같다.

백제지역문화기반의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903 Table 4. Pattern development using chignon ornament Basic motif Colorway Motif application & colorway Pattern 1 Pattern 2 3-1 C:50+Y:100 M:70+Y:68/C:50+Y:100 half-drop /repetition allover 3-2 M:24+Y:94 C:85+M:19/M:24+Y94 rotation/ repetition allover Table 5. Necktie & scarf design using king's coffin Necktie design Scarf design Table 6. Necktie & scarf design using queen's coffin Necktie design Scarf design Table 7. Necktie & scarf design using chignon ornament Necktie design Scarf design 5. 결론및제언오늘날전세계는자국문화의우수성을알리기위해다양한전략을구사하고있다. 한국도예외는아니어서한국의문화자원을바탕으로한문화상품개발을위해부단한노력을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국가나지역의경쟁력강화를위한전략적차원으로서지역문화자원을기반으로문화상품개발이적극적으로필요한시점이다. 최근한국의대중문화가세계여러나라의관심을받고있으며이러한관심은국가경쟁력을제고시키는데기여를하고있는것이사실이라고하겠다. 문화재청에의해 2011년유네스코세계유산우선등재추진대상으로선정된가운데 2013년유네스코세계유산등재추진을계기로한국을대표하는문화자원으로새롭게재조명을받고있는백제문화권의출토유물을활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은중요한의미를갖는다고하겠다. 이를위해본연구에서는백제문화권중에서웅진시대의도읍지인공주지역의무령왕릉의출토유물을활용해서백제문화권이지니고있는문화적특성을나타낼수있는패션문화상품인넥타이와스카프디자인을개발하였다. 이를위해무령왕릉출토유물중에서조형성이뛰어난왕금제관식, 왕비금제관식그리고금제뒤꽂이를디자인개발의소재로활용하였다. 연구방법은개발의소재로활용된왕금제관식, 왕비금제관식그리고금제뒤꽂이를그래픽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 CS3와 Adobe Photoshop CS3를이용하여패스화를통해새로운조형적이미지의기본모티프를만들었다. 이기본모티프 3개에서특징적으로나타나는불꽃무늬, 연꽃무늬, 인동당초무늬중에서패턴에응용하기에적합한원형문양을최소한의정형화과정을통해추출하였다. 추출된문양으로형태조합과변형을통해응용문양을만들고색상을적용한후패턴으로전개하였다. 전개된패턴을활용해서실생활에활용

90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4 권제 6 호, 2012 년 할수있는스카프와넥타이디자인에적용을하여넥타이 6 건, 스카프 6건총 12건을개발하였다. 모티프에대한기본적인색상은공주시의이미지와의통일성부여를위해공주시의브랜드마크에서사용하고있는 CMYK를그대로적용한 color way를하였다. 디자인개발을위해기본모티프에색상을적용한후기본모티프에서특징적 인디자인요소를추출하여확장모티프를만들어색상을전개하였다. 여기에반복, 회전, half drop, allover 등을통해패턴을전개하였다. 전개된패턴을응용한결과넥타이 6건, 스카프 6건총 12건의디자인을개발하였다. 본연구에서개발한패턴디자인은스카프나넥타이외에도티셔츠, 가방, 모자, 지갑, 손수건, 문구등다양한상품군으로적용시켜패턴을적용할수있도록개발하였기때문에활용도면에서가치가높을것으로기대된다. 본연구결과를기초로하여지역문화에기반을둔패션문화상품개발이지역문화를알리고더불어지역경제의활성화에기여할수있는홍보물로활용되기를기대해본다. 감사의글 본논문은 2011년도원광대학교교비지원에의해서수행되었음. References Ahn, I. H., & Kim, P. C. (2004). Cultural products design development from Gaya patterns utilizing CAD/CAM.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raft, 7(1), 65-84. Byun, S. T. (2011).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the consultation about the popularization of the cultural goods designed with the application of the relics of Gaya.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4(1), 117-128. Byun, S. T., & Kim, P. C.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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