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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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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방송 ( 방송영상독립제작사포함 ) 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 3조 9,513억원이며, 방송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7.3%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4.7% 하락


00-1표지

세계 비지니스 정보

경제통상 내지.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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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요약 년 1. 산업생산변화추이 1.1. 콘텐츠산업생산동향 1.2. 콘텐츠산업생산변화전망 1.3. 콘텐츠산업상장사매출액변화추이 1.4. 콘텐츠산업상장사영업이익변화추이 2. 투자변화추이 년 콘텐츠산업실태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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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방송산업 1 분석및전망 매출부문 14년 2분기매출규모는 3조 4,897억원이며, 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55.3% 를차지 - 방송산업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7.4%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8.1% 상승 고용부문 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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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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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년 1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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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요약 년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1.1. 콘텐츠산업 생산동향 1.2.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전망 1.3.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4.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 투자 변화 추이 2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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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Ⅰ 년 1 분기출판 / 만화산업 INSIGHT 1.1. 출판 / 만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출판 / 만화산업의 12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은약 5조 2,846 억원이며만화는약 1,832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10.5% 를차지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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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광고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1,684억원이며, 광고상장사매출액비중은 29.2%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3.1%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22.2%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우루과이 내지-1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97.9 전분기대비 1.p 하락 217년 1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99.7 전분기대비 3.8p 하락 기업경기실사지수 216년 4분기종합경기현황지수 79.2 전분기대비 7.9p 하락 문화체육관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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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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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I-INFO 제 28 호 ] 월호 ( 월기준 ) 월간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 경제지표월간동향 02 소비자동향지수 04 소비자물가지수 06 기업경기실사지수 08 서비스업생산지수 10 시가총액주가지수 12 수출입동향 14 고용동향 16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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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ael-내지-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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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편-1(16일)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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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음악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1조 1,089억원이며, 음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5%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2.7%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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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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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3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출판 만화산업편

2005 중소기업 컨설팅 산업 백서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2,402억원이며,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3.1%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9%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경제지표월간동향 2 3 문화체육관광 17 년 기준 / 전년동월 ( 동기 ) 대비증감 지출 경기 서비스 수출 고용 경제지표월간동향 (21=1).4% 3.9% 임금근로자수 217년 1월누적수출액 p (1분기전망 ) 4분기에비해소비지출감소 기준치 (1) 8.p (1분기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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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방송산업 실태조사 방송산업 실태조사 1방송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방송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3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17.9 전분기대비 5.6p 상승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13.5 전분기대비 3.3p 하락 소비자물가지수 216년 9월문화체육관광소비자물가지수는 112.로 2.1% 상승 ( 전월대비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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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3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17.9 전분기대비 5.6p 상승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13.5 전분기대비 3.3p 하락 소비자물가지수 216년 1월문화체육관광소비자물가지수는 111.2로 1.% 상승 ( 전월대비.

일러두기 월별출생, 사망, 혼인, 이혼통계 우리나라국민이 통계법 및 가족관계의등록등에관한법률 에따라신고한출생, 사망, 혼인, 이혼자료를기초로집계하며, - 출생ㆍ사망 : 발생월기준으로지연신고등을추정하여합산함 ( 국내거주만집계 ). - 혼인ㆍ이혼 : 신고월기준으로집계함 (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8,852억원이며,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7.9%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0.6%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

Transcription:

요약

ㅣ요약 iii - 이용자를위하여 - 1. 본보고서는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을분석한것으로서 1) 거시및미시데이터를기본으로 한정량분석 2) 각산업별이슈분석을통한정성분석 3) 실태조사를통한각산업별규모추정 4)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Contents Business Index) 를조사함. 2.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상품을생산, 유통, 소비하는데관련된산업 으로정의하였으며, 범위는 2010 년기준콘텐츠산업통계조사 에서명확하게정의된 12개분야 (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방송 ( 방송영상독립제작사포함 ),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공연 ) 를기준으로삼았음. 3. 거시데이터는 1) 콘텐츠산업생산변화 2) 콘텐츠산업외국인직접투자변화 3) 소비지출변화 4) 고용변화등을조사함.. 콘텐츠산업생산변화는통계청에서매월실시하는서비스업생산지수를기초로콘텐츠산업과연관성이높은항목을재집계한것임.. 콘텐츠산업외국인직접투자변화는지식경제부에분기별로발표하는외국인직접투자건수및액수중콘텐츠산업과관련성이높은 8개분야를집계한것임.. 소비지출변화는통계청에서분기별로발표하는가계수지중소비지출및비소비지출에대해전체및부문별 ( 문화, 오락비용 ) 로집계함. 또한통계청발표가계수입및소비지출전망 CSI( 교양, 문화, 오락비 ) 등을전체및부문별로매월집계함.. 고용변화는통계청월별실업률을집계하고, 또한한국고용정보원에서발표하는구인 구직및취업동향데이터중콘텐츠산업과관련성이높은분야를중심으로월별및분기별로취합및재집계함. < 콘텐츠산업분기별보고서인용자료 > 구분인용자료수집시기 생산동향통계청월별및분기별서비스생산지수매월말일, 4 월, 8 월, 12 월, 익년 2 월 소비동향 투자동향 고용동향 상장사동향 통계청분기별가계동향조사 ( 소득및지출 ) 한국은행월별소비자동향조사 ( 소비자심리지수 ) 지식경제부외국인투자동향조사문화체육관광부모태펀드문화계정자펀드총괄표문화체육관광부모태펀드투자현황보고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모태펀드창투사조합 한국고용정보원워크넷구인 구직및취업동향통계청고용동향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한국증권거래소결산법인분기별실적한국증권거래소결산법인유동비율 ( 유가증권시장 ) 한국증권거래소결산법인분기별수출및내수현황한국은행서비스국제수지 국내경기동향한국은행, KDI, 민간경제연구소등매월말일 4 월, 8 월, 12 월, 익년 2 월 매월말일, 4 월, 8 월, 12 월, 익년 2 월 매월말일, 4 월, 8 월, 12 월, 익년 2 월 매월, 5 월말, 8 월말, 12 월말, 익년 3 월말

iv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4. 미시데이터는콘텐츠산업분야별상장사의매출액, 영업이익, 수출액, 종사자수등실적에관련된것을분석하며, 아울러영업이익률, 유동비율, 부채비율등을분기별로전체상장사 (KOSPI) 의데이터와비교분석함. 실적데이터는연결재무제표를기준으로하고분석의일관성을유지하기위해개별 ( 별도 ) 제무제표도병용함. 콘텐츠산업상장사는코스피및코스닥상장사중관련업체 86 개를선별함 ( 게임 (20 개 ), 지식정보 (7개 ), 출판 (9개 ), 방송 (22 개 ), 광고 (4개 ), 영화 (8개 ), 음악 (11 개 ), 애니메이션 / 캐릭터 (5개 )) 연결재무제표대상상장사는 20 개사임. 5. 이슈분석은 11 개콘텐츠산업에대해국내및해외로구분하여정책, 기업, 소비자등의시계열적, 돌발성중요이슈를분석함. 6. 실태조사는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산업등 11 개콘텐츠산업을영위하는업체중 500 개를표본으로선정하여조사함. 조 사내용은산업별및가치사슬별 1) 매출액 2) 수출액 3) 종사자수규모를추정함. 7.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 조사는콘텐츠산업의분야별경기전망파악을위해실시하며, 콘텐츠솔루션산업을제외한 10 개산업 (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등 ) 을대상으로 7점척도로조사함. 조사내용은 1) 매출 2) 수출 3) 투자 4) 고용 5) 자금사정등 5개요소임. 8. 본보고서의내용을인용할때에는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 페이지에서전재또는역재 라고기재하여야함. 9. 본보고서에실린자료에대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문화체육관광부문화산업정책과주무관 ( 02-3704-9623), 한국콘텐츠진흥원전략정책본부산업분석팀 ( 02-3153-3021) 에문의 바람. 조사결과및분석내용은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www.kocca.kr) 에서도볼수있음.

ㅣ요약 v 요 약 -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 콘텐츠수요공급확대로지속성장 - o 콘텐츠산업생산전년동기대비 7.4% 증가 o 콘텐츠업체 ( 실태조사 ) 전년동기대비매출액 13.7%, 수출액 44.0%, 종사자 1.5% 증가 ( 연간추정기준매출액 15.2%, 수출액 41.1%, 종사자 2.5% 증가 ) o 콘텐츠업체 ( 상장사 ) 매출액전분기대비 10.3%, 전년동기대비 23.8% 증가수출액전분기대비 51.5%, 전년동기대비 94.9% 증가종사자수전분기대비 1.6%, 전년동기대비 8.3% 증가 o 콘텐츠업체 (CBI 조사 ) 12년 1분기음악 영화 캐릭터 지식정보가전분기대비상승기대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 산업생산동향 - 콘텐츠산업생산은전년동기대비 7.4% 증가, 전분기대비 5.0% 감소 ( 콘텐츠산업생산지수 11년 131.5, 10년 122.5) - 콘텐츠산업관련산업분류군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은전년동기대비 4.4% 증가, 전분기대비 9.5% 증가 11 년 의경우 137.1 으로 11 년 3분기대비 9.5% 로상승하였으며, 이는경기호조가이어짐과더불어수출증가가지속한것에기인한것임소비동향 - 월평균오락 문화지출 (12 만 1천원 ) 은전년동기대비 2.5% 감소, 전분기대비 11.9% 하락 전체소비지출전년동기대비 3.1% 증가, 전분기대비 2.6% 감소, 전체소비지출중오락 문화소비지출비중 5.1% 11 년 는 2010 년 2분기부터지속적인경기호조세로전년동기대비는증가하였음. 10 년하반기부터대내외적인리스크및물가상승이이어지고있어, 실질소득은전분기대비감소하였음 (2011 년 1분기 2,372.9 천원 2011 년 2분기 2,223.7 천원 2011 년 3분기 2,333.9천원 2011 년 2,268.4 천원 )

vi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교양 오락 문화비지출관련소비지출전망은 '11 년 6월 (94) 이후 '11 년 09 월 (92), 11년 12월 (92) 기록 11년 3월 91, 11년 4월 93, 11년 5월 95, 11년 6월 94로 11 년 5월이후하락추세고용동향 - 수출상승세가지속되면서비교적안정적인내수증가등으로 11 년도 고용시장은전분기대비및전년동기대비개선되고있음. 청년층실업률이일부개선되는양상을보이고있으나, 전반적으로연령별, 학력별등부문별고용편차상존 전체실업률추이는 10 년 1월 5.0% 수준에서 12월에 3.5% 로하락하는등전반적으로감소추세를보이고있으며 11 년 12월실업률은 3.0%. 실업자수는 11 년 4월약 94 만수준에서 12월약 75만명으로고점대비약 20만여명감소및전년동월대비약 10만여명감소 - 서비스업분야중문화산업분야는 10 년 이후지속적인신규구인증가세를보이는가운데 11 년 는전년동기대비높은신규구인증가를보임 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 은전년동월대비 11 년 10월 -27.4% 감소했으나, 11월및 12월각각 330.6, 250.4% 증가했으며, 예술 스포츠및여가관련서비스업 은 11 년 10월 -30.5% 감소했으나, 11월및 12월 345.6%, 89.4% 증가 - 청년실업률 (15 세 ~29 세 ) 은전년동기대비 -0.3%p 하락한 7.7% 기록해 11년 1월이후하락에서 11년 10월이후약간상승함 < 표 1> 10 년 10 월 ~ 11 년 12 월청년실업률 ( 단위 : %) 구분 2010 년 2011 년 10 월 11 월 12 월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청년실업률 7.0 6.4 8.0 8.5 8.5 9.5 8.7 7.3 7.6 7.6 6.3 6.3 6.7 6.8 7.7

ㅣ요약 vii 2011 년 콘텐츠산업 ( 잠정치 ) 매출액 (16.9 조 ) 및수출액 (1조 2,742 억원 ), 종사자수 (53 만명 ), 2010 년 대비약 13.7%, 44.0%, 1.5% 증가 분기별콘텐츠사업체실태조사는 11개산업을영위하는사업체중분기별 500 개표본을선정하여조사한결과임 콘텐츠산업분기별실태조사를토대로한잠정치결과, 2011 년 콘텐츠산업총매출액은 16조 8,618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조 295 억원 (13.7%) 증가, 수출액 1조 2,74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893 억원 (44.0%) 증가, 종사자수 53 만 15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8,068 명 (1.5%) 증가 - 매출액에서전년동기대비높은성장세를보인산업은 < 광고산업 ( 광고종합대행업만 )> 으로 1조 8,976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35.0% 로증가, < 콘텐츠솔루션산업 > 은 7,76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32.8% 로증가, < 음악 ( 공연포함 ) 산업 > 은 1조 81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30.9% 로증가, < 지식정보산업 > 은 2조 1,551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9.8% 로증가, < 게임산업 > 은 2조 4,089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4.8% 로증가, < 캐릭터산업 > 은 1조 9,42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7.7% 로증가하여큰폭으로성장을한것으로나타남 콘텐츠산업은 2010 년 대비출판산업과만화산업, 애니메이션산업, 방송영상독립제작사를제외한전산업이높은성장을하였으며, 이는전년대비경기호조와함께안정적인내수확보및게임등일부콘텐츠산업분야의수출확대에기인 - 콘텐츠산업중수출액이가장높은산업은 < 게임산업 > 으로 2010 년 대비약 2,435 억원증가한 7,425 억원으로전체수출액의 58.3% 를차지함

viii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산업명 < 표 2> 콘텐츠산업분기별실태조사결과 (2011 년 4 분기 ) 매출액 ( 백만원 ) 2010 년 2011 년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합계 전기대비증감률 (%) ( 단위 : 백만원, 명 %) 전년동기대비증감률 (%) 출판 5,393,357 21,243,798 5,392,883 5,187,922 5,209,813 5,234,092 21,024,710 0.5% -3.0% 만화 195,368 741,947 192,041 184,641 190,378 190,027 757,087-0.2% -2.7% 음악 826,376 2,959,143 854,312 953,338 980,201 1,081,563 3,869,414 10.3% 30.9% 게임 1,930,793 7,431,118 2,158,654 2,325,115 2,310,021 2,408,972 9,202,762 4.3% 24.8% 영화 840,845 3,432,871 831,150 843,053 924,861 858,182 3,457,246-7.2% 2.1% 애니메이션 141,004 514,399 136,602 152,525 141,607 120,584 551,318-14.8% -14.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202,926 737,092 220,783 198,926 184,227 196,554 800,490 6.7% -3.1% 광고 1,405,859 5,546,163 1,568,793 1,792,363 1,816,922 1,897,652 7,075,730 4.4% 35.0% 캐릭터 1,651,006 5,896,897 1,660,930 1,837,760 1,773,677 1,942,506 7,214,873 9.5% 17.7% 지식정보 1,659,980 6,204,127 1,886,998 1,980,855 2,018,875 2,155,117 8,041,845 6.7% 29.8% 콘텐츠솔루션 584,788 2,196,232 629,817 694,058 728,334 776,582 2,828,791 6.6% 32.8% 합계 14,832,302 56,903,787 15,532,963 16,150,556 16,278,916 16,861,831 64,824,266 3.6% 13.7% 산업명 종사자 ( 명 ) 2010년 2011년 전기대비 1분기 2분기 3분기 증감률 (%) 전년동기대비증감률 (%) 출판 203,226 201,181 201,339 200,848 200,588-0.1% -1.3% 만화 10,779 10,645 10,478 10,406 10,340-0.6% -4.1% 음악 76,654 77,312 77,775 78,073 78,581 0.7% 2.5% 게임 94,973 95,379 95,608 95,908 97,387 1.5% 2.5% 영화 30,561 30,791 30,409 30,853 30,763-0.3% 0.7% 애니메이션 4,349 4,414 4,507 4,593 4,672 1.7% 7.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4,706 4,711 4,697 4,682 4,713 0.7% 0.1% 광고 4,987 5,125 5,245 5,309 5,328 0.4% 6.8% 캐릭터 25,102 25,157 25,592 25,663 26,598 3.6% 6.0% 지식정보 48,226 48,940 50,058 50,148 51,507 2.7% 6.8% 콘텐츠솔루션 18,384 18,641 19,163 19,283 19,538 1.3% 6.3% 합계 521,947 522,296 524,871 525,766 530,015 0.8% 1.5% 산업명 수출액 ( 백만원 ) 2010년 2011년 전기대비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합계증감률 (%) 전년동기대비증감률 (%) 출판 73,307 413,803 45,698 112,705 83,624 115,269 357,296 37.8% 57.2% 만화 5,602 9,427 4,588 5,010 3,268 5,252 18,118 60.7% -6.2% 음악 29,334 96,273 32,033 43,405 59,322 69,257 204,017 16.7% 136.1% 게임 499,082 1,857,072 586,521 605,886 619,751 742,598 2,554,756 19.8% 48.8% 영화 4,004 15,705 4,639 8,699 9,237 9,632 32,207 4.3% 140.6% 애니메이션 34,049 111,957 34,185 38,458 38,315 39,526 150,484 3.2% 16.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6,047 15,830 5,364 5,632 5,537 3,835 20,368-30.7% -36.6% 광고 - - - - - - - - - 캐릭터 87,479 319,507 90,453 102,755 105,732 125,658 424,598 18.8% 43.6% 지식정보 111,718 420,048 114,846 115,635 116,327 119,695 466,503 2.9% 7.1% 콘텐츠솔루션 34,317 134,689 37,439 40,921 42,328 43,528 164,216 2.8% 26.8% 합계 884,939 3,394,311 955,766 1,079,106 1,083,441 1,274,250 4,392,563 17.6% 44.0% 방송산업중포함되지않은부분 : 라디오방송업, 텔레비전방송업,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업, 종합유선방송 (1차, 2차, 3차, 4차 ), 중계유선방송업, 위성방송업, 방송채널사용사업 광고산업중포함되지않은부분 : 광고제작업, 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업, 기타업 영화산업중극장애니메이션매출액제외

ㅣ요약 ix 참고 : 방송, 광고일부포함 ( 분기별실태조사에서제외된부분포함 ) < 참고표 > 콘텐츠산업연간비교 (2011 년 4 분기 ) ( 단위 : 백만원, 명, %) 매출액 ( 백만원 ) 산업명 2010년 2010 년 2011년 2011 년 2011년 2011년 2011 년 1분기 2분기 3분기 전기대비전년동기대비 출판 5,393,357 21,243,798 5,392,883 5,187,922 5,209,813 5,234,092 21,024,710 0.5% -3.0% 만화 195,368 741,947 192,041 184,641 190,378 190,027 757,087-0.2% -2.7% 음악 ( 공연포함 ) 826,376 2,959,143 854,312 953,338 980,201 1,081,563 3,869,414 10.3% 30.9% 게임 1,930,793 7,431,118 2,158,654 2,325,115 2,310,021 2,408,972 9,202,762 4.3% 24.8% 영화 840,845 3,432,871 831,150 843,053 924,861 858,182 3,457,246-7.2% 2.1% 애니메이션 141,004 514,399 136,602 152,525 141,607 120,584 551,318-14.8% -14.5% 방송 2,609,835 10,439,341 2,976,521 3,275,224 3,375,272 3,322,258 12,949,275-1.6% 27.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202,926 737,092 220,783 198,926 184,227 196,554 800,490 6.7% -3.1% 광고 2,580,793 10,323,172 2,562,567 2,953,831 3,036,538 3,162,258 11,715,194 4.1% 22.5% 캐릭터 1,651,006 5,896,897 1,660,930 1,837,760 1,773,677 1,942,506 7,214,873 9.5% 17.7% 지식정보 1,659,980 6,204,127 1,886,998 1,980,855 2,018,875 2,155,117 8,041,845 6.7% 29.8% 콘텐츠솔루션 584,788 2,196,232 629,817 694,058 728,334 776,582 2,828,791 6.6% 32.8% 합계 18,617,071 72,120,137 19,503,258 20,587,248 20,873,804 21,448,695 82,413,005 2.8% 15.2% 종사자 ( 명 ) 산업명 2010년 3분기 2010 년 2011 년 3분기 2011년 전기대비 전년동기대비 출판 204,779 203,226 200,848 200,588-0.1% -1.3% 만화 10,812 10,779 10,406 10,340-0.6% -4.1% 음악 ( 공연포함 ) 76,538 76,654 78,073 78,581 0.7% 2.5% 게임 94,830 94,973 95,908 97,387 1.5% 2.5% 영화 30,739 30,561 30,853 30,763-0.3% 0.7% 애니메이션 4,322 4,349 4,593 4,672 1.7% 7.4% 방송 29,878 29,878 33,422 33,491 0.2% 1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4,764 4,706 4,682 4,713 0.7% 0.1% 광고 34,438 34,438 37,652 37,711 0.2% 9.5% 캐릭터 24,417 25,102 25,663 26,598 3.6% 6.0% 지식정보 48,539 48,226 50,148 51,507 2.7% 6.8% 콘텐츠솔루션 18,044 18,384 19,283 19,538 1.3% 6.3% 합계 582,100 581,276 591,531 595,889 0.7% 2.5% 수출액 ( 백만원 ) 산업명 2010 년 2011년 2011 년 2011 년 2011년 2010년 1분기 2분기 3분기 2011년 전기대비전년동기대비 출판 73,307 413,803 45,698 112,705 83,624 115,269 357,296 37.8% 57.2% 만화 5,602 9,427 4,588 5,010 3,268 5,252 18,118 60.7% -6.2% 음악 ( 공연포함 ) 29,334 96,273 32,033 43,405 59,322 69,257 204,017 16.7% 136.1% 게임 499,082 1,857,072 586,521 605,886 619,751 742,598 2,554,756 19.8% 48.8% 영화 4,004 15,705 4,639 8,699 9,237 9,632 32,207 4.3% 140.6% 애니메이션 34,049 111,957 34,185 38,458 38,315 39,526 150,484 3.2% 16.1% 방송 62,000 248,002 63,240 63,683 63,117 62,255 252,295-1.4% 0.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6,047 15,830 5,364 5,632 5,537 3,835 20,368-30.7% -36.6% 광고 21,840 87,360 28,426 30,319 30,683 30,887 120,315 0.7% 41.4% 캐릭터 87,479 319,507 90,453 102,755 105,732 125,658 424,598 18.8% 43.6% 지식정보 111,718 420,048 114,846 115,635 116,327 119,695 466,503 2.9% 7.1% 콘텐츠솔루션 34,317 134,689 37,439 40,921 42,328 43,528 164,216 2.8% 26.8% 합계 968,779 3,729,673 1,047,432 1,173,108 1,177,241 1,367,392 4,765,173 16.2% 41.1% 분기별동향조사에서일부제외된방송과광고산업은 3 개년시계열및상장사자료를이용하여추정후적용함 2010 년기준콘텐츠산업통계수출액비교를위해분기별동향조사수출액단위를천달러로수정함 ( 10 년평균환율 1,156 원, 10 년 6 월 31 일기준 1,163.46 원 ) 2011 년기준콘텐츠산업통계수출액비교를위해분기별동향조사수출액단위를천달러로수정함 ( 11 년평균환율준 1,108.11 원, 11 년 6 월 31 일기준 1,083.89 원 )

x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 2011 년 매출액 (5.4 조원 ) 및영업이익 (0.7 조원 ), 수출액 (4천억원), 종사자수 (3만 7천명 ) 2010 년 대비약 23.8%, 27.5%, 94.9%, 8.3% 증가 코스피와코스닥상장사중콘텐츠산업관련업체 86 개선별 ( 게임 20 개, 지식정보 7개, 출판 9개, 방송 22개, 광고 4개, 영화 8개, 음악 11개, 애니메이션 / 캐릭터 5개 ) 2011 년 기준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총매출액은 5조 3,898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조 371 억원 (23.8%) 증가, 영업이익은 6,50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404 억원 (27.5%) 증가, 수출액은 4,03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965 억원 (94.9%) 증가, 종사자수는 3만 6,691 명으로전년동기대비 2,812 명 (8.3%) 증가 -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들이전체적으로증가한가운데, < 영화 > 는 2,638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03.5% 로증가, < 음악 > 은 2,78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67.1% 로증가, < 광고 > 는 7,181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2.6% 로증가, < 방송산업 ( 방송영상독립제작사포함 )> 은 1조 4,84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26.3% 로증가, < 게임 > 은 1조 1,396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7.4% 로증가, < 지식정보 > 는 9,027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6.5% 로증가, < 애니메이션 / 캐릭터 > 는 824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8.5% 로증가, < 출판 > 은 5,207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0.4% 로증가한것으로나타남 콘텐츠관련상장사중매출액이높은사업체는 NHN(5,897 억원 ), 제일기획 (5,712 억원 ), 웅진씽크빅 (2,014 억원 ), 대교 (2,302 억원 ), 네오위즈 (1,767 억원 ) 등 - 기업의영업활동성과를나타내는콘텐츠업체영업이익률은 '11 년 전년동기대비 0.4%p 증가한 12.1% 이며전체상장사에비해약 3.0 배높은수준

ㅣ요약 xi < 표 3> 10 년 4 분기 vs 11 년 4 분기전체상장사대비콘텐츠상장사비교 ( 단위 : 억원, %, %p) 구분 2010년 1) 2010년 2011년 2) 2011년 2011년전체 전체 전체전년동기전년동기 콘텐츠업체 43,527.04 161,672.20 53,898.90 193,180.00 23.83% 19.49% 매출액 * 전체상장사 3) 2,386,679.00 9,912,054.00 2,992,781.00 11,071,851.00 25.40% 11.70% 비중 1.82% 1.63% 1.80% 1.74% 0.02%p 0.11%p 콘텐츠업체 5,098.37 26,365.30 6,502.10 30,171.20 27.53% 14.44% 영업이익 ** 전체상장사 125,676.00 763,692.00 119,591.00 652,180.00-4.84% -14.60% 비중 4.06% 3.45% 5.44% 4.63% 1.38%p 1.17%p 영업이익률 *** 콘텐츠업체 11.71% 16.31% 12.06% 15.62% 0.35%p 0.69%p 전체상장사 5.27% 7.70% 4.00% 5.89% 1.27%p 1.81%p * 매출액은기업의주요영업활동또는경상적활동으로부터얻는수익으로서상품등의판매또는용역의제공으로실현 된금액을말함 ** 영업이익은매출액에서매출원가를빼고얻는매출총이익에서다시일반관리비와판매비를뺀것. 즉, 순수하게영업 을통해벌어들인이익을말함 ( 영업이익 = 매출액 매출원가 - ( 관리비 + 판매비 ) *** 영업이익률은매출액에대한영업이익비율을매출액영업이익률또는영업이익률이라고하며, 영업이익률은영업활 동의수익성을나타냄 구분 게임 지식정보 출판 방송 광고 영화 음악 애니 / 캐릭터 합계 < 표 4> 10 년 4 분기 ~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2010 2011 2010년 1분기 2분기 3분기 2011년 ( 전년대비 ) ( 전년대비 ) ( 전년동기 ) 9,707.9 36,010.5 9,624.2 10,641.3 10,485.9 11,396.8 42,148.2 17.4% (8.6%) (28.3%) (-0.9%) (10.6%) (-1.5%) (8.7%) (17.0%) 7,750.3 29,369.3 8,004.9 8,278.0 8,598.6 9,027.4 33,908.9 16.5% (2.5%) (43.0%) (3.3%) (3.4%) (3.9%) (5.0%) (15.5%) 5,186.4 21,827.4 5,837.6 5,462.5 5,857.4 5,207.1 22,364.6 0.4% (-4.1%) (-2.4%) (12.6%) (-6.4%) (7.2%) (-11.1%) (2.5%) 11,747.5 41,498.6 11,849.8 13,355.6 13,025.0 14,842.5 53,072.9 26.3% (20.7%) (67.4%) (0.9%) (12.7%) (-2.5%) (14.0%) (27.9%) 5,415.1 18,240.3 3,864.7 5,437.3 5,733.0 7,181.9 22,216.9 32.6% (11.7%) (173.8%) (-28.6%) (40.7%) (5.4%) (25.3%) (21.8%) 1,296.4 6,181.5 1,681.8 2,107.0 2,786.0 2,638.7 9,213.5 103.5% (-28.2%) (13.0%) (29.7%) (25.3%) (32.2%) (-5.3%) (49.0%) 1,663.4 6,044.4 1,291.6 1,527.5 1,713.3 2,780.0 7,312.4 67.1% (7.5%) (21.6%) (-22.4%) (18.3%) (12.2%) (62.3%) (21.0%) 760.0 2,500.2 715.1 721.7 681.3 824.5 2,942.6 8.5% (23.5%) (12.8%) (-5.9%) (0.9%) (-5.6%) (21.0%) (17.7%) 43,527.0 161,672.2 42,869.7 47,530.9 48,880.5 53,898.9 193,180.0 23.8% (7.6%) (40.6%) (-1.5%) (10.9%) (2.8%) (10.3%) (19.5%) 1) 게임중 'CJ 인터넷 ' 은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CJ 인터넷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게임부문매출액을적용 2) 지식정보중 'NHN' 은게임및지식정보에중복편입 ('NHN' 의사업및매출구조특성상 ). ' 크레듀 ', 'YBM 시사닷컴 ' 은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메가스터디 ' 는업종의특성상출판에서지식정보로변경적용 1) 2010년전체 (12월결산법인 668사중 616개사 ) 에서 2010년 3분기누적 (12월결산법인 663사중 612개사 ) 차감 2) 2011년전체 (12월결산법인 668사중 616개사 ) 에서 2011년 3분기누적 (12월결산법인 663사중 612개사 ) 차감 3) 전체상장사데이터는 2011년사업보고서제출대상 12월결산법인 668사중분석제외법인 52개사를제외한 616개사대상개별 ( 별도 ) 재무제표기준으로추계됨 ( 출처 : 2012년 4월보도자료, 한국거래소 www.krx.co.kr)

xii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3) 출판중 ' 예림당 ' 은 10 년 2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이퓨처 ' 는 11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메가스터디 ' 는지식정보로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4) 방송중 ' 올리브나인 ' 은 10 년 10 월 20 일상장폐지로분석에서제외. ' 에이앤씨바이오홀딩스 ', ' 클루넷 ', ' 더체인지 ' 는업종변경으로분석에서제외. ' 온미디어 ' 는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 온미디어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방송부문매출액을적용. ' 아이에스플러스 ' 는제이콘텐트리와합병으로분석에서제외. ' 큐릭스 ' 는 '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 ' 과합병으로 '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 ' 으로분석적용. '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 케이엔엔 ', ' 씨씨에스충북방송 ', ' 현대홈쇼핑 ', ' 대구방송 ', ' 케이엠에이치 ', ' 나우콤 ' 은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5) 영화중 ' 디초콜릿 ' 은 11 년 4 월 13 일상장폐지및 ' 프라임엔터테인먼트 ', ' 아인스 M&M' 은 12 년 3 월 30 일현재실적보고서부재로분석에서제외. 'CJ E&M' 은 11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영화부문매출액을적용. ' 세기상사 ', ' 제이웨이 ', ' 제이콘텐트리 ' 는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6) 음악중 ' 소리바다미디어 ' 는 11 년 5 월 7 일상장폐지되어분석에서제외. ' 엠넷미디어 ' 는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 엠넷미디어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음악부문매출액을적용. ' 캔들미디어 ' 와 'JYP 엔터테인먼트 ' 는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YG 엔터테인먼트 ' 는 11 년 4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7) 애니 / 캐릭터중 ' 코코엔터프라이즈 ' 와 ' 스템싸이언스 ' 는업종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영업이익 6,502 억원전년동기대비 27.5% 증가 - < 음악 ( 공연포함 )> 은 248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254.9% 증가, < 영화 > 는 2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06.5%, < 게임 > 은 2,19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73.9% 증가 - 영업이익이가장높은산업은 < 게임 >(2,192 억원영업이익 ) 으로전체콘텐츠 산업관련상장사영업이익인 6,502 억원에약 33.7% 를차지하는것으로분 석되었음 콘텐츠관련상장사중영업이익이높은사업체는 NHN(1,514 억원 ), 네오위즈게임즈 (298 억원 ), 엔씨소프트 (282 억원 ) 등 구분 게임 지식정보 출판 방송 광고 영화 음악 애니 / 캐릭터 합계 < 표 5> 10 년 4 분기 ~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영업이익변동 ( 단위 : 억원 ) 2010 2011 2010년 ( 전년대비 ) 1분기 2분기 3분기 2011년 ( 전년대비 ) ( 전년동기 ) 1,261.2 8,890.4 2,694.9 2,781.9 2,658.7 2,192.7 10,328.2 73.9% (-53.3%) (-9.4%) (113.7%) (3.2%) (-4.4%) (-17.5%) (16.2%) 1,669.1 7,869.4 2,060.6 2,220.6 2,116.0 1,760.1 8,157.3 5.5% (-25.7%) (20.3%) (23.5%) (7.8%) (-4.7%) (-16.8%) (3.7%) 404.0 1,895.6 364.5 413.3 435.2 277.6 1,490.6-31.3% (-8.3%) (1.1%) (-9.8%) (13.4%) (5.3%) (-36.2%) (-21.4%) 1,618.4 5,828.0 1,901.8 2,217.4 1,740.3 1,469.8 7,329.3-9.2% (30.1%) (84.7%) (17.5%) (16.6%) (-21.5%) (-15.5%) (25.8%) 770.5 1,551.0 107.5 401.5 252.7 543.4 1,305.1-29.5% (219.2%) (237.8%) (-86.0%) (273.5%) (-37.1%) (115.0%) (-15.9%) -315.7 154.0 164.4 199.5 361.3 20.5 745.7 106.5% (-223.0%) (-81.7%) (152.1%) (21.4%) (81.1%) (-94.3%) (384.2%) -160.6 337.6 139.8 250.7 172.5 248.8 811.8 254.9% (-202.4%) (18.4%) (187.0%) (79.3%) (-31.2%) (44.2%) (140.5%) -148.5-160.7 28.5-8.5-6.0-10.8 3.2 92.7% (-1,787.5%) (109.2%) (119.2%) (-129.8%) (29.4%) (-80.0%) (102.0%) 5,098.4 26,365.3 7,462.0 8,476.4 7,730.7 6,502.1 30,171.2 27.5% (-30.1%) (16.7%) (46.4%) (13.6%) (-8.8%) (-15.9%) (14.4%)

ㅣ요약 xiii 1) 게임중 'CJ 인터넷 ' 은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CJ 인터넷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게임부문영업이익을적용 2) 지식정보중 'NHN' 은게임및지식정보에중복편입 ('NHN' 의사업및매출구조특성상 ). ' 크레듀 ', 'YBM 시사닷컴 ' 은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메가스터디 ' 는업종의특성상출판에서지식정보로변경적용 3) 출판중 ' 예림당 은 10 년 2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이퓨처 ' 는 11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메가스터디 ' 는지식정보로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4) 방송중 ' 올리브나인 ' 은 10 년 10 월 20 일상장폐지로분석에서제외. ' 에이앤씨바이오홀딩스 ', ' 클루넷 ', ' 더체인지 ' 는업종변경으로분석에서제외. ' 온미디어 ' 는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 온미디어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방송부문영업이익을적용. ' 아이에스플러스 ' 는제이콘텐트리와합병으로분석에서제외. ' 큐릭스 ' 는 '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 ' 과합병으로 '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 ' 으로분석적용. '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 케이엔엔 ', ' 씨씨에스충북방송 ', ' 현대홈쇼핑 ', ' 대구방송 ', ' 케이엠에이치 ', ' 나우콤 ' 은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5) 영화중 ' 디초콜릿 ' 은 11 년 4 월 13 일상장폐지및 ' 프라임엔터테인먼트 ', ' 아인스 M&M' 은 12 년 3 월 30 일현재실적보고서부재로분석에서제외. 'CJ E&M' 은 11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영화부문영업이익을적용. ' 세기상사 ', ' 제이웨이 ', ' 제이콘텐트리 ' 는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6) 음악중 ' 소리바다미디어 ' 는 11 년 5 월 7 일상장폐지되어분석에서제외. ' 엠넷미디어 ' 는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 엠넷미디어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음악부문영업이익을적용. ' 캔들미디어 ' 와 'JYP 엔터테인먼트 ' 는 10 년 1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YG 엔터테인먼트 ' 는 11 년 4 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7) 애니 / 캐릭터중 ' 코코엔터프라이즈 ' 와 ' 스템싸이언스 ' 는업종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8) 영업이익의분기별증감률은전기의영업이익이음수일경우실제로는흑자전환되었더라도음의증감률을보일수있음. 본자료에서는분석의편의를돕기위해실제영업이익이호전된경우는양의증감률, 악화된경우는음의증감률로표기 - 콘텐츠산업영업이익률중음악산업과게임산업증가폭이크며, 이는대외수출증가에기인 음악 SM 엔터테인먼트및 YG 엔터테인먼트수출액합계는 506.7 억원이며, 음악산업상장사수출액의 99.2% 를차지 < 표 6> 10 년 4 분기 ~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영업이익률변동 ( 단위 : %, %p) 구분 2010 년 2011년 1분기 2011년 2분기 2011년 3분기 2011년 2011년 전년동기증감 전체 11.7% 17.4% 17.8% 15.8% 12.1% 0.4%p 게임 13.0% 28.0% 26.1% 25.4% 19.2% 6.2%p 지식정보 21.5% 25.7% 26.8% 24.6% 19.5% 2.0%p 출판 7.8% 6.2% 7.6% 7.4% 5.3% 2.5%p 방송 13.8% 16.0% 16.6% 13.4% 9.9% 3.9%p 광고 14.2% 2.8% 7.4% 4.4% 7.6% 6.6%p 영화 -24.4% 9.8% 9.5% 13.0% 0.8% 25.2%p 음악 -9.7% 10.8% 16.4% 10.1% 8.9% 18.6%p 애니 / 캐릭터 -19.5% 4.0% -1.2% -0.9% -1.3% 18.2%p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수출액 4,03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94.9% 증가 - < 게임 > 은 2,79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78.3% 로증가하였으며, 수출증가 액은약 1,225 억원이며, < 음악 ( 공연포함 )> 은 51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472.0% 로증가, 수출증가액은약 478 억원이며, < 방송 ( 방송영상독립제작 사포함 )> 은 341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9.4% 로증가하였으며, 수출증가

xiv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액은약 97 억원으로나타남 - 수출액이가장높은산업은 < 게임 >(2,790 억원수출액 ) 으로전체콘텐츠산 업관련상장사수출액인 4,035 억원에약 69.2% 를차지하는것으로분석됨 < 표 7> 10 년 4 분기 ~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변동 구분 게임 지식정보 출판 방송 광고 4 분기 2010 2011 2010 년 ( 전년대비 )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 2011 년 ( 전년대비 ) ( 단위 : 억원, %) 4 분기 ( 전년동기 ) 1,565.6 5,611.5 1,654.9 1,741.8 1,792.8 2,790.8 7,980.3 78.3% (12.1%) (10.4%) (5.7%) (5.3%) (2.9%) (55.7%) (42.2%) n/a n/a n/a n/a n/a n/a n/a n/a 15.7 45.4 7.7 15.6 15.0 85.8 124.1 446.5% (121.1%) (28.8%) (-51.0%) (102.6%) (-3.8%) (472.0%) (173.3%) 244.9 769.9 253.0 443.8 439.3 341.4 1,477.5 39.4% (44.7%) (139.4%) (3.3%) (75.4%) (-1.0%) (-22.3%) (91.9%) n/a n/a n/a n/a n/a n/a n/a 영화 음악 애니 / 캐릭터 합계 23.5 115.8 13.5 47.4 50.7 88.4 200.0 276.2% (4.9%) (-7.0%) (-42.6%) (251.1%) (7.0%) (74.4%) (72.7%) 32.5 452.7 60.1 127.8 175.5 510.9 874.3 1,472.0% (-71.7%) (85.2%) (84.9%) (112.6%) (37.3%) (191.1%) (93.1%) 188.4 707.7 182.8 206.4 189.8 218.2 797.2 15.8% (-11.7%) (36.5%) (-3.0%) (12.9%) (-8.0%) (15.0%) (12.6%) 2,070.6 7,703.0 2,172.0 2,582.8 2,663.1 4,035.5 11,453.4 94.9% (7.6%) (20.5%) (4.9%) (18.9%) (3.1%) (51.5%) (48.7%) 1) 게임중 'CJ 인터넷 ' 은 11 년 3 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 년 4 분기까지는 'CJ 인터넷 ' 및 11 년 1 분기이후는 'CJ E&M' 게임부문수출액을적용. 'NHN' 은실적보고서상 11 년 1 분기부터수출액대신해외사업장매출액을발표해분석에서제외 2) 지식정보는산업의특성상내수를중심으로영업활동이이뤄지므로수출이발생하지않아분석에서제외 3) 출판중 ' 대교 ', ' 능률교육 ', ' 예림당 ', ' 이퓨처 ' 사업보고서에서수출발생 4) 방송중 'CJ 오쇼핑 ', 'CJ E&M', 'SBS 콘텐츠허브 ', 'imbc', ' 초록뱀 ', ' 팬엔터테인먼트 ', ' 삼화네트웍스 ', ' 나우콤 ' 사업보고서에서수출발생 5) 영화중 ' 미디어플레스 ', ' 키이스트 ', 'CJ E&M', ' 제이콘텐트리 ' 에서수출발생 6) 음악중 'CJ E&M', ' 에스엠 ', ' 소리바다 ', 'JYP 엔터테인먼트 ', 'YG 엔터테인먼트 ' 에서수출발생 7) 애니 / 캐릭터중 ' 코코엔터프라이즈 ' 와 ' 스템싸이언스 ' 는업종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 바른손 ' 은 11 년 2 분기수출액이있으나과거데이터부재로분석에서제외. ' 오로라월드 ' 는 11 년 4 분기는수출액데이터부재로 3 분기수출액비중적용 -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들의 11 년 4 분기매출액대비수출액비중은 (3 분기 5.4% 4 분기 7.5%), 이중음악 (3 분기 10.2% 4 분기 18.4%), 게임 (3 분기 17.1% 3 분기 24.5%) 등의수출액비중이증가하였음

ㅣ요약 xv < 표 8> 10 년 4 분기 ~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매출액대비수출액비중추이 ( 단위 : %) 구분 2010 년 2011년 전체 1분기 2분기 3분기 전체 게임 16.1% 15.6% 17.2% 16.4% 17.1% 24.5% 18.9% 지식정보 - - - - - - - 출판 0.3% 0.2% 0.1% 0.3% 0.3% 1.6% 0.6% 방송 2.1% 1.9% 2.1% 3.3% 3.4% 2.3% 2.8% 광고 - - - - - - - 영화 1.8% 1.9% 0.8% 2.2% 1.8% 3.4% 2.2% 음악 2.0% 7.5% 4.7% 8.4% 10.2% 18.4% 12.0% 애니 / 캐릭터 24.8% 28.3% 25.6% 28.6% 27.9% 26.5% 27.1% 합계 4.8% 4.8% 5.1% 5.4% 5.4% 7.5% 5.9%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종사자수 3만 6,691 명전년동기대비 8.3% 증가 - < 영화 > 는 1,396 명으로전년동기대비 23.5% 로가장높은증가율을보였으며, < 음악 ( 공연포함 )> 이 1,358 명으로전년동기대비 18.2% 로증가, < 방송 ( 방송영상독립제작사포함 )> 은 6,204 명으로전년동기대비 13.8% 로증가, < 애니 / 캐릭터 > 가 660 명으로전년동기대비 10.9% 로증가, < 광고 > 가 1,402 명으로전년동기대비 10.7% 로증가, < 지식정보 > 는 7,622 명으로전년동기대비 7.5% 로증가, < 게임 > 이 1만 1,163 명으로전년동기대비 6.1% 로증가, < 출판 > 이 6,886 명으로전년동기대비 3.1% 로증가한것으로나타남 - 종사자수가가장높은산업은 < 게임 >(11,163 명종사자수 ) 으로전체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종사자수인 3만 6,691 명에약 30.4% 를차지하는것으로분석됨 영화산업상장사중대형극장사업자인 CJ CGV 의종사자수가큰폭으로증가하여영화산업상장사종사자수변화 ('10 년 841 명 '11 년 981 명 ) 에가장큰영향을미침 게임산업상장사중엔씨소프트의종사자수가큰폭으로증가하여게임산업상장사종사자수변화 ('10 년 2,402 명 '11 년 2,773 명 ) 에가장큰영향을미침

xvi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 9> 10 년 4 분기 ~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고용변동 ( 단위 : 명, %) 2010 년 2011년전년동기대비구분 1분기 2분기 3분기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10,517 10,654 10,723 10,900 11,163 6.1% 게임 (4.8%) (1.3%) (0.6%) (1.7%) (2.4%) 7,092 7,299 7,501 7,564 7,622 7.5% 지식정보 (2.9%) (2.9%) (2.8%) (0.8%) (0.8%) 6,679 7,041 7,181 7,156 6,886 3.1% 출판 (-0.2%) (5.4%) (2.0%) (-0.3%) (-3.8%) 5,450 5,600 5,884 5,984 6,204 13.8% 방송 (2.9%) (2.8%) (5.1%) (1.7%) (3.7%) 1,267 1,325 1,397 1,424 1,402 10.7% 광고 (1.2%) (4.6%) (5.4%) (1.9%) (-1.5%) 1,130 1,235 1,235 1,368 1,396 23.5% 영화 (1.8%) (9.3%) (0.0%) (10.8%) (2.0%) 1,149 981 1,011 1,141 1,358 18.2% 음악 (3.0%) (-14.6%) (3.1%) (12.9%) (19.0%) 595 591 569 585 660 10.9% 애니 / 캐릭터 (1.7%) (-0.7%) (-3.7%) (2.8%) (12.8%) 33,879 34,726 35,501 36,122 36,691 8.3% 합계 (2.8%) (2.5%) (2.2%) (1.7%) (1.6%) 1) 게임중 'CJ 인터넷 ' 은 11년 3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년 까지는 'CJ 인터넷 ' 및 11년 1분기이후는 'CJ E&M' 게임부문종사자수를적용 2) 지식정보중 'NHN' 은게임및지식정보에중복편입 ('NHN' 의사업및매출구조특성상 ). ' 크레듀 ', 'YBM 시사닷컴 ' 은 10년 1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메가스터디 ' 는업종의특성상출판에서지식정보로변경적용 3) 출판중 ' 예림당 ' 은 10년 2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이퓨처 ' 는 11년 1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메가스터디 ' 는지식정보로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4) 방송중 ' 올리브나인 ' 은 10년 10월 20일상장폐지로분석에서제외. ' 에이앤씨바이오홀딩스 ', ' 클루넷 ', ' 더체인지 ' 는업종변경으로분석에서제외. ' 온미디어 ' 는 11년 3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년 까지는 ' 온미디어 ' 및 11년 1분기이후는 'CJ E&M' 방송부문종사자수를적용. ' 아이에스플러스 ' 는제이콘텐트리와합병으로분석에서제외. ' 큐릭스 ' 는 '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 ' 과합병으로 '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 ' 으로분석적용. '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 케이엔엔 ', ' 씨씨에스충북방송 ', ' 나우콤 ' 은 10년 1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현대홈쇼핑 ' 은 10년 3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대구방송 ' 은 10년 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 케이엠에이치 ' 는 11년 2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5) 영화중 ' 디초콜릿 ' 은 11년 4월 13일상장폐지및 ' 프라임엔터테인먼트 ', ' 아인스M&M' 은 12년 3월 30일현재실적보고서부재로분석에서제외. 'CJ E&M' 은 11 년 1분기부터자료확보및영화부문종사자수를적용. ' 세기상사 ', ' 제이웨이 ', ' 제이콘텐트리 ' 는 10년 1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6) 음악중 ' 소리바다미디어 ' 는 11년 5월 7일상장폐지되어분석에서제외. ' 엠넷미디어 ' 는 11년 3월 'CJ E&M' 으로합병됨에따라 10년 까지는 ' 엠넷미디어 ' 및 11년 1분기이후는 'CJ E&M' 음악부문종사자수를적용. ' 캔들미디어 ' 와 'JYP 엔터테인먼트 ' 는 10년 1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YG엔터테인먼트' 는 11년 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7) 애니 / 캐릭터중 ' 코코엔터프라이즈 ' 와 ' 스템싸이언스 ' 는업종변경에따라분석에서제외 * 본자료의출처인기업보고서는누적분기단위로표기되었으나고용인원은 flow가아닌 stock 개념임을감안하여보고서의데이터를그대로사용함

ㅣ요약 xvii 2011년 CBI 매출 105, 수출 100, 투자 97, 고용 98, 자금사정 98 2012 년 1분기 CBI 매출 105, 수출 100, 투자 98, 고용 98, 자금사정 98 2012 년 2분기 CBI 매출 106, 수출 101, 투자 98, 고용 98, 자금사정 98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Contents Business Index) 12 년 1 분기콘텐츠산업의 CBI 는전반적으로 11 년 4 분기에비해투자를중심 으로증가될것으로전망되며, 12 년 2 분기는매출, 수출이 12 년 1 분기에비 해상승할것으로예상됨 < 그림 1> '10 년 1 분기 ~'12 년 2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12 년 1분기콘텐츠산업별 CBI 중매출에서는음악, 영화, 캐릭터등이상승할것으로예상되며, 12 년 2분기는 12 년 1분기대비음악, 캐릭터, 지식정보가상승할것으로전망됨 - 대비전반적인개선이예상되는산업은음악 (98 101), 영화 (79 80), 캐릭터 (106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