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Similar documents
4) 5) 6) 7)

- 4 -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Ι

120~151역사지도서3

한글요약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유니티 변수-함수.key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슬라이드 1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82-대한신경학0201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ok.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152*220

내지-교회에관한교리

행된다. Ÿ 모든학생들은조를구성하여교재의한장 (chapter) 에대한팀발제를해야하며, 관련된토론에적극적으로참여해야한다. Ÿ 죽음에대한본인의이해및인식의변화를중심으로간단한학기말보고서를제출해야한다. 자세한내용이나일정은수업시간에별도로공지할것이다. 4. 교과목표 Course O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C3D6C0E7C3B528BAB8B5B5C0DAB7E1292D322E687770>

178È£pdf

교도용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쌍백합23호3

[ 강의안 ] 현대철학 - 실존철학까지 I. 서언 헤겔의죽음 (1831) 은한철학자의개인적삶의완성이며종말인동시에철학을확실한토대위에거대한체계를갖춘구조물로종합적으로구축하려고한근대철학의완성이자종말을의미하기도한다. 스콜라정신에의해그자체의확실한토대를상실하고말았던철학은데카르트와칸


15.???-?? ? ????? ???? ???.hwp

#7단원 1(252~269)교

* pb61۲õðÀÚÀ̳ʸ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초등용1)1~29

1.媛€議깊삎 [蹂€?섎맖]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백미인전체강좌리스트_ numbers

<B4DCC0DAB7D02E687770>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Check 선지 판단 정답 36 노자와장자는타고난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7 노자와장자는타고난선한 ( 도덕적 ) 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8 장자는인간의감각을토대로분별지를극복할것을강조하였다. 39 노자는현실을떠나자연의질서에따를것을강조하였다. 40 노자와장자는도를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BDC5C7D0B3EDB4DC3533C1FD2DC3D6C1BE E362E34292E687770>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3231C3A4C8F1C5C22E687770>

148 중세철학제 22 호 그렇다면존재자가가장먼저알려진다는원리가옳은가? 어떤본질의제한도없는존재자체가알려지는것은아니므로한정된존재자가알려지는것은사실이다. 인간지성이개별성자체를인식하지못하지만감각적지각으로얻은판타즘에서간접적으로단일한물질적존재자로서개별자를파악할수있다. 그리고특정

untitled

(중등용1)1~27

ad hwp

~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핵심조직행동론,13판.indd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제 1 장

<C0E5B7C1BBF328BEEEB8B0C0CCB5E9C0C729202D20C3D6C1BE2E687770>

제5절 도덕과 수행평가 모델 개발의 실제

CR hwp

<C0E5BFC1C8AD5F312E687770>

- 89 -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5 291

Çѹ̿ìÈ£-197È£

감사회보 5월

coverbacktong최종spread

1 강. 응용윤리와윤리문제의탐구 Ÿ 단원소개및학습가이드생활과윤리의기본중에서도기본인단원입니다. 윤리학의분류 를응용윤리개념과혼합한문제들이종종나오니주의해야합니다. 윤리적탐구의과정 은수능과평가원에서는단독문항으로출제된바가없으나고2~3 교육청문제로는가끔출제됩니다. Ÿ 2019학년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C1D620C1B6BBE7BFACB1B8B9E6B9FDB7D020B0ADC0C7BCD2B0B32E >


(......).hwp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2),, 312, , 59. 3),, 7, 1996, 30.

4 강성숙한죽음문화의모색 ( 첫번째시간 ) 소극적안락사의대안 1) 현재한림대철학과교수, 저서 < 마지막선물 > ( 세종서적 ) 생사학연구소홈페이지 를통해 2006 년부터사이버로 웰다잉 ( 자살예방 ) 전문과정운영, 1 년 30 주 6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BFCFB7E15FBCADBFEFB4EB20C3B6C7D0BBE7BBF3BFACB1B8BCD E687770>


철학논집제 35 집 2013 년 11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 35, Nov. 2013, pp 사르트르의이미지이론에서 아날로공 (Analogon) 개념의의미 1) 이솔 서강대 주제분류 현대프랑스철학, 현상학 주제어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C7D1B1B9C1B6C1F7BDC5C7D0B3EDC3D12D3436C1FD2DC0CEBCE2BABB2E687770>

hwp

2003report hwp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공간에대한존재론적탐구를소개하고논의한다. DAGA22597 과학철학연습 (SEMINAR ON PHILOSOPHY OF SCIENCE) [3학점 3시간 ] 과학과철학의방법론을비교분석함으로써, 과학적방법론이어떻게철학의영역에도입될수있는지를고찰한다. DAGA22599 도가철학연

1


이화여자대학교

(지도6)_(5단원 156~185)

철학탐구 1. 서론 본논문의목적은퍼트남의 통속의뇌논증 이잘못된논증임을보이는것이다. 분석은세단계로진행된다. 첫째, < 우리는통속의뇌이다 > 라는문장은필연적으로거짓일수있지만, 이문장을포함하고있는전체스토리는일관적일수있다. 둘째, 통속의뇌가설 은전지적시점과 1인칭시점모두를포함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CF6BFE4B0ADB4DC322E687770>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토픽 31호( ).hwp

Transcription:

4 주차주제 : 철학과존재 1 강 : 죽음이후의삶은가능한가? 서민규 ( 기초교양교육대학 )

1. 죽음뒤의삶에관한종교와철학의시각차를이해한다. 2. 죽음뒤의삶에관한과학적접근방식을이해한다. 3. 죽음과영혼에관한철학자들의생각들을정리한다. 1. 임사체험과영혼불멸 2.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논증 3. 죽음의형이상학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대다수종교에서는죽음후의삶을이야기하고있음.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한번의현세와내세 구원힌두교 불교현세의삶이끊임없이지속 열반 ( 해탈 ) 과연, 죽은뒤에도삶이지속될까? 죽은뒤삶은지금의삶과어떻게다를까?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그렇다면우리는죽음을왜두려워하는가? 우리가태어나기전우리가존재하지않았던시간이있었다. 그렇다면왜우리는죽은다음존재하지않는다는생각에두려움을가질까? 장차미래에자신이존재하지않을것이라는예상은과거에자신이존재하지않았을때생각할수없는방식의공포로다가오기때문이다. 토마스네이글, 이모든것의철학적의미는? 중에서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임사체험이죽음후의삶을증명하는가? 죽어가는과정을의식의소멸과정으로보는것이아니라, 죽어가는과정에는특별하고능동적인의식의활동이전개된다 그렇다면이러한의식의활동은사후삶에대한체험이될수있는가? 임사체험의공통점으로인해우리는죽은후의삶을추론 죽었다는느낌, 큰빛의터널, 환희, 유체이탈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임사체험에관한현대과학의접근 임상적사망상태라도뇌는어느정도활동할수있으며, 임사체험은당사자의뇌가다가오는미래상황에직면하여더이상그어떤행위도할수없을때나타난다. 즉, 임사체험이란극복할수없는의식상황에서뇌가만들어내는최후의방어반응이다. 독일의뇌의학자데플레프링케의주장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임사체험에관한현대과학의접근 유체이탈의경험도생리학적으로설명될수있다 자신의머릿속에내재하는상에대한우리들의관찰시점이각자자신의영역에놓이도록문화적으로훈련된탓이다 그러나위험한상황에서우리의신경체계는지금까지와다른선택지를회상하고그것에의지한다... 그리고유체이탈의경험은인공적으로만들어낼수있다 ( 간질병환자뇌전기자극실험 ). 유체이탈은결국우리뇌의작용방식에서근거를찾을수있는현상이다. 데플레프링케, 죽음의문턱에서 중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접근 신의존재, 영혼의불멸성, 존재에대한탐구등은형이상학의핵심과제 형이상학은개인의경험이나상상력에의존하지않고, 이성적사고와개 념적논증만으로비감각적존재의문제를해명하려는학문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접근 죽음은곧육체의죽음 영원불멸의 세계에서철학함에몰두할것 그대들이여, 너무슬퍼하지말게나 다비드, 소크라테스의죽음 그렇다면영혼불멸에관한그의논증은?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영혼불멸에관한이성적사고 : 형이상학논증 영혼은불멸한다 ( 결론 ) 영혼은비물질적존재이다 물질적존재만소멸하고비물질적존재는영원하다 세계는소멸하는물질세계와영원한정신세계로구분된다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접근 영혼의분리가능성에대한판단은쉬운문제가아니다. 우리가갖고있는증거라고는죽기전의의식적삶은신경체계안에서일어나는일에전적으로의존하고있다는것이전부이다. 만약우리가종교의가르침이나심령적인확신이아닌, 과학적관찰만을근거로한다면사후의삶을믿어야할어떤이유도없다. 그렇지만그것이사후의삶이없다는주장의충분한근거가될수있을까? 토마스네이글, 이모든것의철학적의미는? 중에서 https://www.youtube.com/watch?v=yts8iebcvee&index=4&list=pluoypzolbconyr64w-aaie8cya1zve0f9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접근 영원한삶을둘러싼논의는결코해명될수없는문제이다. 이성적존재인인간은꾸준히형이상학적물음들을던져보지만, 이는확실히인간이성의한계를뛰어넘는것으로, 믿음과종교의영역에서다루어질문제이다. 그럼에도형이상학적물음에대해철학적탐구를하는것은종교의맹목과무지로부터보호하고문제를이성적으로바라보도록유도한다 형이상학은끝없이전개되는논쟁의전쟁터인것이다. 칸트, 순수이성비판 중에서

죽음에관한형이상학적질문 인간에게죽음이란무엇인가? Martin Heidegger(188 9~1976) 독일의실존주의철학자 Martin Heidegger(1889~1976) 독일의실존주의철학자

죽음에관한형이상학적질문 가까이손안에있는존재자를배려함에서사용불가능한것으로, 특정한용도로사용하기에는부적절한것으로만나게될수있다. 이경우작업도구는 Martin Heidegger(188 파손된 9~1976) 것으로판명되고재료는부적합한것으로드러난다. 도구는여기에서도어쨌거나손안에있기독일의실존주의철학자 는하다 이런사용불가능성의발견에서도구는마침내우리 눈에띄게 되는것이다. - 존재와시간 -

죽음에관한형이상학적질문 인간은죽음을인식하고사는존재비본래적존재 vs. 본래적존재 Martin Heidegger(188 9~1976) 인간은죽음을인식하고사는죽음은존재가장확실한가능성! 비본래적그러므로존재, 가장 vs. 소중한본래적것은존재순간 (Augenblick) 죽음은가장확실철학자 https://www.youtube.c om/watch?v=z1j 1AxUmT5E 인간실존의본질 (?) 은 죽음 으로인식가능함 내세를이야기하기보다현실의삶 ( 순간 ) 중시

1. 죽음이후의삶은존재할까? 2. 임사체험에관한과학적, 철학적접근 3. 죽음과영혼에관한철학자들의생각들 4. EBS 다큐 : 영원한삶, 사후세계 : https://www.youtube.com/watch?v=gnec9kb-bnw

4 주차주제 : 철학과존재 2 강 : 무엇이존재하는가? 서민규 ( 기초교양교육대학 )

1. 존재에관한형이상학적접근이무엇인지이해한다. 2. 형이상학의다양한입장들을이해한다. 3. 세계에관한자신만의철학을정리한다. 1. 형이상학의이념과논증 2. 유물론, 관념론, 이원론 3. 비판적자연주의, 실존주의

무엇이존재하는가? 신은존재하는가? 사후의삶은존재하는가? 정신혹은영혼은존재하는가? 나는존재하는가? 형이상학 (Metaphysics) 실재의궁극적본성에관한근본적인물음을제기 1. 형이상학은초자연주의나신앙이아님 2. 과학에반대하는것이아니라실재의본성을이성으로탐구함

형이상학의예 : 소크라테스의영혼불멸설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접근 죽음은곧육체의죽음 영원불멸의 세계에서철학함에몰두할것 그대들이여, 너무슬퍼하지말게나 그렇다면영혼불멸에관한그의논증은? 다비드, 소크라테스의죽음

형이상학의예 : 플라톤의파이돈 영혼불멸에관한이성적사고 : 형이상학논증 영혼은불멸한다 ( 결론 ) 영혼은비물질적존재이다 물질적존재만소멸하고비물질적존재는영원하다 세계는소멸하는물질세계와영원한정신세계로구분된다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형이상학 (Metaphysics) 실재의궁극적본성에관한근본적인물음을제기 1. 형이상학은초자연주의나신앙이아님 2. 과학에반대하는것이아니라실재의본성을이성으로탐구함 유물론이원론관념론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유물론 : 존재는기본적으로물질, 관념은부차적인것 마음과관념은물리화학적과정으로환원가능함 모든것을기계론적과정으로설명할수있음 유물론의주장 ㅁ라아ㅁㅁ나느ㅁㄴㄴ 우주는폐쇄되고고립된체계로상정하고, 체계에대한정 확한지식을갖게되면그로부터물리적인과관계를통해 미래의모든사건을예측할수있다 ( 물리주의, 기계론등 ).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마르크스의변증법적유물론 변증법적유물론 : 세계는물질과운동만이존재하는객관적인것 기존의상태는필연적으로전복되고새로운질서가등장 경제결정론 : 인간사회의물질적요인은경제와경제관계 인간역사의결정요인은경제적갈등이지관념이아님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관념론 : 관념적인것이존재의궁극적원리이자실체 물질적인것은존재의본질이아님 버클리의주관적관념론ㅁ라아ㅁㅁ나느ㅁㄴㄴ세계는나에게나타나는것으로존재할뿐 주관적인것 ( 마음과감각 ) 이없다면대상도존재하지않음존재란사물에대한우리의경험에불과 그러므로 존재하는것은지각된것이다.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플라톤의형상이론 ( 객관적관념론 ) 개별사물 ( 물질 ) 은변화하고사라짐 그림자에불과 그러므로존재의기초는물질 (matter) 이아닌형상 (form) 형상은지성으로파악할수있는사물의구조이자관념 ㅁ라아ㅁㅁ나느ㅁㄴㄴ아리스토텔레스의반론 순수형상인신을제외하고는모든것이형상적원인과 질료 ( 물질 ) 적원인으로이루어짐 물질과무관한마음과정신이존재하지는않는다.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이원론 : 존재는물질과관념으로구성됨 물질과관념은어느하나로환원될수없음 물질의세계와관념의세계가존재함 데카르트의이원론 ㅁ라아ㅁㅁ나느ㅁㄴㄴ 물질적인것과정신적인것의두가지궁극적실체가존재 예를들어밀랍은형태를아무리바꾸어도밀랍으로존재 연장성 ( 延長性 ) 이라는정신적속성이밀랍의실체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비판적자연주의 : 자연이라는오직하나의실재만존재 ( 일원론 ) 그러나모든것을물질로환원하는유물론은거부생명또는인간의활동은물리화학적과정으로환원불가자연은독특한특성을ㅁ라아ㅁㅁ나느ㅁㄴㄴ지닌실재들이서로연관된것

존재에관한형이상학이론들 실존주의 : 객관적본질로서의존재같은것은없다. 나에대한구체적경험만이실재적인것모든것은주관적이므로진리, 의미, 실재도주관적하나의의미가있다면ㅁ라아ㅁㅁ나느ㅁㄴㄴ그것은곧개개의인간이그세계에대하여책임을진다는점

1. 형이상학의이념과논증 2. 유물론, 관념론, 이원론 3. 비판적자연주의, 실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