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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 Ⅰ. 서론 최근서비스산업에서각기서비스수준과관련된많은연구들이수행되어지고있으며, 그중요성이강조되고있다. 이것은서비스수준이고객의만족, 구전홍보, 재방문에영향을미칠수있는중요한자료를얻을수있는선행요인이며이는이윤창출과연결되기때문이다. 실제로피부미용사들이가장신경을써야하는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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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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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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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11 국립정동극장전통문화체험의관객만족도가행동의도에미치는영향 173 * 최선경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가설검증및결과 Ⅴ. 결론참고문헌 * 대구가톨릭대학교공연예술학과박사과정 논문투고일 : 2015.04.30. 심사일 : 2015.05.30. 게재확정일 : 2015.06.5.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audience satisfaction of the cultural experience of the Chong dong theater on the behavioral intentions 174 Choi, Sun-kyu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This study aims at figuring out effects of the traditional culture experiences in theater on the audience's satisfaction and the behavioral intentions, re-viewing and the recommendation with the survey on the domestic and the foreign audiences who visited the Chong dong Theater. As a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the traditional culture experiences in the theater had positive influences on the audience's satisfaction and the behavioral intentions. Second, for the audience's satisfaction had positive influences on the audience's re-viewing and the recommendation the intentions. Considering these, the various approaches and the experience programs for the Chong dong Theater, which is one of the main traditional performance theaters in Korea, should be continuously developed, and development of creative and an active experience program is urgent in order to satisfy changing demands of the domestic and the foreign audiences. Starting from this study, an importance of the cultural experience program to raise satisfaction of both the domestic and the foreign audience, who visits theater, should be recognized. Furthermore, studies in various sociocultural perspectives should be done in order to prompt excellency of Korean culture and to induce concerns for Korean culture and Korea by developing more diverse and higher-quality cultural experience programs. key words> theater, traditional cultural experience, audience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주요어 >> 극장, 전통문화체험, 관람만족도, 행동의도

Ⅰ. 서론 175 급속한경제성장과함께과학기술이발달하고교육수준이향상되면서삶의목표와방식도달라졌으며, 의식주에국한되었던인간의욕구는문화적욕구로변화하고있다. 이러한욕구와함께문화에대한사회인식의변화로문화상품은경쟁력을갖게되었으며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 뮤지컬, 콘서트등다양한문화예술장르가시대의흐름과대중들의욕구에맞춰상품으로서의가치를높이고있다. 특히우리의문화상품중하나인한국전통무용은서양의춤과구분되어지는특색과차별적인매력을지니고있으며, 지난날로부터계승되어져내려온고유의무용으로서우리민족의역사와문화를담고있다 ( 황경숙, 2008:231-233). 하지만아직까지도외국에서바라보는한국은문화분야나문화산업이크게발달한선진국에비하면, 매우과소평가되는경향을접하곤한다 ( 최석렬, 2012:1). 이는우리문화가우수하지못해서가아니라외국인을대상으로하는문화홍보및마케팅에서전략적이지못할뿐만아니라관련전통문화프로그램이부재하기때문이다. 이처럼다른문화예술장르에비해재정적어려움을겪고있는한국무용공연시장의현실을파악하여중장기적인계획을세우고실행하는것이중요하며, 현시장에서의개발과연구를벗어나새로운수요를창출해낼수있는틈새시장을개발하고투자하여점차적인발전을해야한다. 하지만한국무용공연시장의환경으로보았을때, 한국무용공연자체만으로는문화소비자의관심유도는어려운실정이다. 아무리우수한콘텐츠와기획력그리고규모가갖추어진한국무용공연이라할지라도근본적인문제를해결하지못한다면한국무용공연의활성화는어려울것으로보인다. 결국, 새로운시장을확보하지못한상황에서한국무용공연의부흥을기대하기는어렵다고할수있다. 이같은근원적인문제의해결방안은한국무용공연시장에새로운수요를창출해낼수있는시장을확장하는것으로방한외국인관광객을활용하는것이다.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통계 (2011) 에서는 2020년 2천만명의외국인관광객이한국을방문할것으로전망하고있으며, 이처럼수많은외국인관광객을단순관광을목적으로한관광객으로만보는것이아니라문화소비자로전환하여공연예술관객으로확보하는것이다. 그러기위해외국인관광객의흥미를유발시키고정보를제공하는마케팅전략이필요하다 ( 김혜진, 2013:2). 공연예술은공연작품과극장을분리하여생각할수없는현장예술로공연예술의완성도제고및경쟁력강화차원에서극장은그의미와중요성을

176 더해가고있다. 최근에는극장이문화교류의장, 체험공간의장으로서의역할이필요시되면서, 국내극장에서는매년다양한교육프로그램과예술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을개발하여열린교육을지향하고있다. 그러나현재국내극장의교육, 예술, 체험프로그램은내국인을대상으로하는것이대부분이며, 한국의문화와예술을향유하고배우기위해극장을찾는외국인을위한문화체험프로그램은거의마련되어있지않고, 그에대한연구도거의이루어지지않고있는실정이다 ( 최선경, 2012:2). 김혜진 (2013:105) 은외국인관광객의공연관람선택요인으로한국문화체험이유의한영향을미친다고하였으며, 이는전통문화체험이극장을방문한외국인관광객들에게중요하게적용함을시사해주고있다. 따라서본논문은한국무용이보다많은대중과소통할수있는방법을모색하는데그목적을두며, 국내외널리선전하고있는정동극장을방문한관광객들을대상으로극장의전통문화체험이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즉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이를통해문화체험공간으로서극장의역할과국내외관객을대상으로하는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의중요성을인식하고나아가국내관광산업의경쟁력을강화시킬수있는더다양하고수준높은극장의문화체험프로그램의개발과연구에대한필요성을제시하고자한다. Ⅱ. 이론적배경 1. 정동극장의전통문화체험 1) 정동극장과 미소 공연정동극장 (Chong-dong theater, 貞洞劇場 ) 은 1995년 6월 17일에개관한객석 400 석의중규모공연장으로, 신극과판소리전문공연장으로문을열었던 원각사의복원 을이념으로설립되어한국의전통공연의명맥을이어오고있는주요한극장이다. 국립극장의부설로설립된정동극장은 1997 년재단법인으로독립하면서문화공연의상품화라는맥락아래극장안에마케팅팀을만들어 전통예술무대 를기획하였다.

공연장으로서는최초로전통예술을관광상품화한정동극장의상설국악공연인 전통예술무대 는 1997년부터 14년간 3,700회가넘는공연으로, 전세계 65만관객을모았다. 그후 2008 년한국의사계절을소재로한 미소 ( 美笑, MISO) 로공연명을바꾼뒤, 2010 년에는한국고전소설인춘향전을뮤지컬형태로각색한 미소2- 춘향연가 를무대에올리고있으며, 외국인관객들의열띤호응으로국 시립단체로는처음으로전용관을개관하였다. 177 한국전통춤과소리, 기악연주, 사물놀이등전통적인장르를종합예술형태로드라마틱하게재구성한 미소 는세계유네스코세계대회초청공연, 상해엑스포폐막초청공연, 한 일축제한마당특별초청공연, 한 아세안특별정상회의특별공연, KBS G20 축하공연등각종국제행사및해외공연에도초청되어세계적으로호평을받고있는공연이다. 한국관광필수코스로자리잡은 미소 공연은 2010 년 8월 18일대만타이페이 Taipei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TICC) 에서가수신혜성의크로스오버공연 Korean Crossover Miso & Shin Hea Sung 으로대만관객에게 K-POP 한류를넘어가장한국적인문화로전통한류를선보였으며, 또한 2011 년 11월에열린아시아최대규모의 2011 국제관광박람회 (TITF) 에서는 61 개국 850개단체가참가한가운데정동극장의전통뮤지컬 미소 가최우수작품상을수상하였다. 이러한결과는한국전통문화의우수성과공연예술이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역할을할수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는좋은사례이며, 나아가공연예술의관광상품화를통해국가이미지제고, 사회적기여, 경제적기여등의다양한가능성을제시하고있다 ( 정동극장 ). 표 1. 정동극장연혁 년도 2011 2010 2010 2010 2010 2009 2008 1997 1996 1995 내용정동극장-경주세계문화엑스포 MOU 체결 ( 경주미소공연제작 ) 최정임극장장취임정동극장 ' 미소 ' 전용관운영 ' 미소 ' 4시공연신설 ( 하루 2회공연운영 ) 정동극장-경주시 MOU 체결 ( 경주미소공연제작 ) SFCC ( 서울외신기자클럽 ) 의 2009 공연작품상수상공연명 ' 미소 ' 변경전통예술무대상설공연시작문화관광부관리위탁 ( 사단법인국립중앙극장예술진흥회 ) 개관 ( 국립중앙극장분관체제로운영 )

2) 정동극장의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178 정동극장은지난 10여년동안다양한전통공연으로관객에게가까이다가가는노력을기울여왔다. 전통예술의발전과보급을중요한운영목표로삼아한국의아름다운전통문화를국내외관객들에게널리알리며, 동시에다양한문화체험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 정동극장 ). 정동극장은관객의 70-80% 인외국인관객들을위하여공연중에는영어 일본어 중국어자막서비스를제공하며, 외국인관객들이참여할수있는장구체험과전통의상체험프로그램을연중상설운영하고있다. 장구체험은공연시작 1시간전에신청자에한해장구를직접쳐볼수있으며, 외국인관객을위한통역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장구체험은직접공연에출연하는장구전문가가교육을하며, 1인당 1개의장구를직접만져보고설명을들을수있으며장구의특징과한국전통가락인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 인사굿장단을배울수있다. 또한체험이끝난후에는정동극장에서발급하는정동극장공식수료증을받을수있다. 전통의상체험은공연이시작하기전미리도착한관객들에게체험의기회를제공한다. 왕과왕비의의상부터전통혼례의상까지다양한한국전통의상을체험해볼수있으며, 각의상에대한설명도들을수있다. 또한, 전통의상을입고사진촬영도가능하다 ( 최선경, 2012:33). 장구교실 전통의상체험교실 신명나는사물장단을출연자에게직접배울수있는특별한시간입니다. 시간 : 연중내내 15:00~15:30 / 19:00~19:30(2회 ) -매주일요일휴관- ㆍ장소 : 정동극장무대ㆍ예약 : 정등극장고객지원실 02-751-1500 -체험이끝나면장구교실수료증을드립니다. -참가당일오전 12시까지예약필수 가격 : 15,000원 왕과왕비의의상부터전통혼례의상까지다양한한국전통의상을체험하실수있습니다. 시간 : 연중내내 15:00~16:00 / 19:00~20:00(2회 ) -매주일요일휴관- ㆍ장소 : 정동극장무대ㆍ내용 : 전통의상 50벌상시구비 ( 어린이용의상 6벌포함 ) ㆍ예약 : 정등극장고객지원실 02-751-1500 가격 : 5,000원 그림 1. 정동극장의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 정동극장홈페이지 )

2. 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 1) 관람만족도 179 고객만족은마케팅활동의중요한목표로, 소비자의태도변화, 충성도, 추천의도등과같은구매후현상과의연결고리역할을수행하며, 고객만족도는고객의필요와기대에부응한결과로서상품과서비스의반복구매가이루어지고, 고객의신뢰감이연속되는상태라고할수있다. 이와같이공연에있어서의고객만족, 즉관람만족도는개별적인소비자의관람행동에따라나타나는심리적인감정상태로, 관객이공연을관람한후느끼는정도라고정의할수있겠다. 많은사람들은관람활동의내적보상이만족스러울때, 그활동에대하여더욱적극적이되며쉬운몰입이일어난다. 이는주관적인지각에의하여많은영향을받게되고미래행동의동기로서작용하여관람활동에참가하는중요한결정요인으로작용하게된다 ( 이정직, 2011:40). 이처럼관람만족이중요한이유는그것이공연에대한소비자의태도변화, 충성도, 행동의도즉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등에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그러므로공연을담당하는마케팅관리자들은관객의관람만족을우선으로하여마케팅전략을수립하고, 보다체계적이고적극적인노력을기울여야한다. 2) 행동의도행동의도는고객이어떤대상에대한태도를형성하여특정미래의행동을보이고자하는개인의의지와신념이며 (Boulding, Kalra, Saelin,& Valarie, 1993), 행동을예측하기위한중요한요인으로개인의주관적감정이다 (Ajzen & Fishbein, 1977). 재관람의사는개인의계획된미래행동을의미하는것으로, 본연구에서재관람의사는재구매의도와같은개념으로서비스및품질관람환경에대한고객의평가에따라결정되는관람자의행동을의미한다. 즉, 공연관람후에일정기간동안지속적으로해당공연장을방문하고공연을다시관람하고자하는반응을의미한다. 고객만족이재구매의도에긍정적영향을끼친다는의견을입증하는연구결과에대해많은연구자들이동의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Newman & Werbel(1973) 은만족고객이불만족고객보다재구매가능성이현저하게높다

는것을보여주었고, Anderson & Sullivan(1993) 은만족이재구매의도에긍 180 정적인영향을끼치는결과를보여주었다. Bitner(1990) 는만족도와재이용의도와는매우밀접한관계가형성된다고하였는데이를토대로관람만족도는재관람의사에영향을미치는요인으로설명될수있을것이다. 추천의사라는개념은 1954년 Fortune지에소개된 William의고전적마케팅연구에서비롯되었다. 추천은구전현상의하나로개인적경험을통해얻어진긍정적인내용과부정적인내용이내포되어있는정보를교환하는커뮤니케이션행위로, 추천의사는장기적관점에서기업의이윤이나성과에있어가장핵심적인개념으로인식되고있다. 고객만족의결과로얻어지는효과는기업의지속적인성장과수익성에매우중요하다. 만족한고객은재구매를하며고정고객이되고만족한고객이전하는구전효과는신규고객을만들수있다 ( 이유재, 1994:202-213). 그러므로관람객의긍정적구전활동은극장운영자와마케팅관리자에매우중요한성과지표가될수있다. Ⅲ. 연구방법 1. 가설설정 본연구에서는극장의전통문화체험이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즉, 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알아보고, 관람만족도가행동의도에미치는영향관계를알아보고자한다. 가설 1 가설 1-1 가설 1-2 가설 1-3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관객의관람만족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재관람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추천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가설 2 관람만족도는관객의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가설 2-1 가설 2-2 관람만족도는관객의재관람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관람만족도는관객의추천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181 2. 연구대상 본연구는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시행하고있는정동극장을방문한국내외관객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정동극장은우리나라최초의근대식극장원각사를복원한다는역사적소명을가지고탄생한극장으로한국공연예술에있어근대예술정신의시초이며, 전통과현대가어우러지는문화적완충지대의현장이다. 이러한역사적의미와예술정신을바탕으로정동극장은지난 10여년동안다양한전통공연으로관객에게가까이다가가는노력을기울여왔으며, 관객들에게전통문화체험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 정동극장 ). 또한, 관객의 70-80% 인외국인관객들을위하여공연중에는영어ㆍ일본어ㆍ중국어자막서비스를제공하며, 외국인관객들이참여할수있는장구체험과전통의상체험프로그램을연중상설운영하고있다. 3. 조사및분석방법 본연구논문의목적을수행하기위해정동극장을방문한국내외관객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고, 이를위해영어, 일본어, 중국어로번역된공통된설문지를작성하였다. 본조사를하기에앞서 3일간의예비조사를먼저실시하였고, 예비조사로도출된결과를바탕으로연구의목적에맞지않는문항이나문제가제기된문항을수정ㆍ보완하여설문지를재조정하였다. 본조사는편의표본추출법 convenient sampling method을사용하여 7일간총 250부의설문지를배포하여분석하였으며, 이중부분적인무응답설문지와불성실한응답을제외한 235부가최종분석에사용되었다. 입력된자료는 SPSS 18 통계프로그램을활용하여자료를분석하였으며, 분석

182 분석방법은빈도분석 frequency, 신뢰도분석 reliability analysis, 독립 t- 검증, 상관관계분석 correlat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 simple regression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Ⅳ. 가설검증및결과 1. 표본특성분석 표본대상의분포는 235명의표본중외국인이 178명 (75.7%) 으로한국인 57 명 (24.3%) 보다약 3배정도많았고, 국가별로살펴보면중국이 70명 (29.8%) 으로가장많았으며, 한국 57명 (24.3%), 일본 44명 (18.7%), 미국 21명 (8.9%), 유럽 10명 (4.3%), 대만 9명 (3.8%) 순으로나타났으며, 위에있는국가를제외한이용객이 24명 (10.2%) 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중국인들이많은분포를차지하는것은한국이아시아대륙에속해있으며, 국가별로도일본및중국과가까운거리에접해있기때문에한국을방문하는데타지역외국인들보다수월하기때문으로해석할수있다. 남성과여성의비율은각각 78명 (33.2%) 와 157명 (66.8%) 인것으로조사되었으며, 연령대는 20대가 63명 (26.8%) 으로가장많았으며, 30대가 50명 (21.3%), 40대가 44명 (18.7%), 50대가 35명 (14.9%), 60대이상이 31명 (13.2%), 19세미만이 12명 (5.1%) 인것으로나타났다. 직업에있어서는회사원이 58명 (24.7%) 으로가장높았으며다음으로가정주부 37명 (15.7%), 학생 29명 (12.3%), 전문직 26명 (11.1%), 자영업 22명 (9.4%), 공무원 17명 (7.2), 교육직 13명 (5.5%), 기타 33 명 (14%) 의순으로나타났다. 결혼여부는기혼이 131명 (55.7%) 이고미혼이 95 명 (40.4%), 기타 9명 (3.8%) 으로나타나결혼을한가족동반관광객이많음을알수있다. 월소득분포에서는 200-299 만원이 63명 (26.8%) 으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 300-399만원, 100-199만원, 100만원미만, 400만원이상의순으로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정동극장이용현황의빈도분석결과, 처음방문이 199명 (84.7%), 다수방문이 36명 (15.3%) 으로나타났으며, 정동극장의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의이용현황에대한빈도분석결과, 장구체험이 28명 (11.9%), 전통의상체험이 39명 (16.6%), 두가지모두체험이 32명 (13.6%), 무체험이 136명 (57.9%) 으로전체조사대상자 235명중 99명 (42.1%) 이정동극장의체험프로그램에 1개이상참여하였고, 나머지 136명 (57.9%) 은정동극장의체험프로그램에참여하지않았다. 183 2. 변수의신뢰도분석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이란한대상을유사한측정도구로여러번측정하거나한가지측정도구로반복측정했을때일관성있는결과를얻은것을말한다. 여러측정항목들로구성된척도의경우 Cronbach's α 가가장많이사용되는신뢰성검증방법이므로, 본연구에서는 Cronbach's α 를측정하여내적일관성에의한신뢰성을검증하였다. 신뢰도분석결과, < 표 1> 과같이 Cronbach's α 값은.903으로비교적높게나타났으므로문항들의신뢰도가확보되었다고판단하고추후분석을실시하였다. 표 2. 관람만족도에대한신뢰도분석 관람만족도공연에대해전반적으로만족한다. 공연의작품내용은재미있고흥미로웠다. 공연의작품내용을쉽게이해할수있었다. 공연을통해서한국전통문화를이해하는데도움이되었다. 공연은연주자 / 무용수가조화를이루어작품의완성도가훌륭했다. 공연과무대의상이조화를이루었다. 공연의악기구성및음색이좋았다. 공연을보고기대했던것만큼의감동을받았다. 공연은오랫동안기억에남을것같다. 공연의가격은적당하였다. Cronbach's α.903 3. 가설검증및결과 가설을검증하기전에변수들이어느정도의관련성을갖는지를알아보기위해상관관계분석을실시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을실시한결과, 아래 < 표 3>

에서나타난바와같이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에서의상관관계가.564 로가 184 장높게나타났고, 관람만족도와재관람의사는.554, 그리고관람만족도와 추천의사는.508 로가장낮게나타났으며, 모든변인들에서통계적으로유의 한상관관계가나타났다 (p<.01). 표 3. 각변수간의상관관계분석창의성영역별측정요인과검사명 관람만족도 재관람의사 추천의사 관람만족도 1 재관람의사.554** 1 추천의사.508**.564** 1 ** p<.01 가설 1 가설 1-1 가설 1-2 가설 1-3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관객의관람만족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재관람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은추천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극장의전통문화체험에따른관람만족도, 재관람의사, 추천의사의차이를규명하기위해독립 t-검정을실시하였으며, 그결과는 < 표 4> 과같다. 분석결과,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이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유의수준.005하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결과를보여모두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가설 1 극장에서의전통문화체험은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는채택되었다. 표 4. 전통문화체험에따른관람만족도창의성영역별, 재관람의사측정요인과, 추천의사의검사명차이검증 체험유무 N 평균표준편차 t 값유의확률 관람만족도 체험무체험 99 136 4.0525 3.4243.60598.65710 7.476.000 재관람의사 체험무체험 99 136 4.0525 3.4243.747 908 8.268.000 추천의사 체험무체험 99 136 4.34 3.22.745 1.001 9.419.000 가설 2 관람만족도는관객의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관객의관람만족도가행동의도즉, 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에미치는영향을분석하기위하여단순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아래의 < 표 5> 에의하면관람만족도는재관람의사에 30.7%(R²=.307) 로관람만족도는유의한영향력 (β=.554) 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관람만족도는추천의사에 25.8%(R²=.258) 로관람만족도는유의한영향력 (β=.508) 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유의수준.005 하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결과를보여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가설2 관람만족도는관객의재관람의사, 추천의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는채택되었음을알수있다. 185 표 5. 관람만족도에따른재관람의사창의성영역별, 추천의사에측정대한요인과단순회귀분석검사명 독립변수 관람만족도 비표준화계수표준화계수종속변수 t 유의확률 R² F B 표준오차 β 재관람.547.278 1.969.050.554.307 103.026 의사.750.074 10.150.000 재관람의사 추천의사.888.761.317.084 2.799.006.508.258 81.075 9.004.000 Ⅴ. 결론 최근들어한국을방한하는외국인관광객수가꾸준히증가하고있으며, 특히한국방문시전통문화예술공연, 전통문화체험, 역사문화탐방등을희망하는관광객의수가증가하고있다. 한국전통문화에대한지속적인관심과극장의방문객을늘리는방법으로체험은매력적인요인이될수있다. 이에본연구는정동극장방문객을대상으로극장에서배우고즐길수있는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이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를확인하고자하였다. 본연구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관련문헌검토를통한이론적고찰과선행연구검토를통해이론적토대를세우고, 설문을통한실증조사와그결과에대한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가설검증결과를살펴보면아래와같다. 186 첫째,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이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미치는영향에대해분석한결과, 극장의전통문화체험이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선행연구에서이재만 (2009:377) 은체험프로그램의다양성이관광객의만족도에정의영향을미친다고하였으며, 조태영과서태양 (2009:368) 은문화관광체험은행동의도에정의영향을미친다고보고하고있다. 둘째, 관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의관계에서영향력을검증한결과행동의도즉, 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는모두관람만족도에영향을받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러한결과를토대로관객의관람만족도는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이재만 (2009:377) 은축제체험프로그램의만족이재방문의사에유의한영향을미친다고하였으며, 조선하 (2005:95) 는무용공연에서나타나는소비자들의관람만족은재관람의도에정의영향을미친다고보고하였다. 또한, 박은영 (2012:89) 은관람만족은추천의도에정의영향을미친다고보고하고있다. 이상과같은연구의결과를종합하여보면, 극장에서의문화체험은관람객의관람만족도와행동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고있으며, 관람만족은재관람의사와추천의사로이어지는중요한요소이기에극장을방문한관람객에대한전반적인만족도를높여재관람과추천의사를높일수있도록국내외관람객을위한더다양한문화체험프로그램이많이개발되어야할것으로사료된다. 또한, 앞으로는한국의대중문화뿐아니라한국고유의문화, 생활양식등한국전반에대해관심을가지고, 한국의전통문화를체험할수있는다양한문화체험프로그램을개발하여우리문화의우수성을세계에알리고, 한국문화자체에대한관심과한국이라는국가에대한관심증가로이어지도록다양한차원에서의연구와개발이이루어질필요가있다. 마지막으로본연구는특정극장만을조사분석한연구로표본의일반화에대한제한적이해와해석이요구되어지며, 이러한점을고려한다양한극장에서의분석이이후의연구에서는보다세부적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참고문헌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