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60, No.2 (February 2010) pp.1-19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2000 년대이후트렌드를중심으로 - 김 윤 페페진스런던데님디자이너 A Study of Hip-hop Fashion Trends - Focusing on the Trends Since 2000- Yoon Kim Pepejeanslondon, New York, Denim Designer ( 투고일 : 2009. 8. 25, 심사 ( 수정 ) 일 : 2009. 11. 2, 게재확정일 : 2009. 11. 9)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rise of hip-hop culture and its characteristics which have been established as a part of popular culture amid other subcultures and to examine the overall concept of hip-hop fashion which has been developing since its rise in the 1970s and particularly to examine the hip-hop after the turn of the new century when it has gone through several iterations and changes while simultaneously accommodating different trends and reflecting a highly diverse larger culture. The research methodology is a literature-based research that uses classification and analysis based on the preceding research including related books and dissertations and, considering that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haracteristics of hip-hop from the 2000s to the present, mainstream news media such as newspapers and magazines around New York images of famous hip-hop culture & stores websites were used in this research. The most characteristic hip-hop fashions since the 2000s examined by this research comprise prep-hop, slim formal suits, skurban, hip-hop Goth, and hip-hop Tatto. First, prep-hop is a mixed match of a preppy look with latest hip-hop sentiments and hip-hop styles. Second, there are slim formal suits that reflect a change of trends that strongly show changes of hip-hop fashion consumers who have been following sports stars' fashions. Third, skurban is a hip-hop fashion combined with the look of skaters. Fourth, hip-hop Goth is what emphasizes strong Goth images such as grunge, skull, and devil in hip-hop fashions based on vintage fashion. Fifth, hip-hop Tatto style designs have appeared in diverse items such as trendy clothes and accessories that were most popular since the 2000s. Hip-hop fashion since the 2000s up to the present is beginning to be integrated with diverse other cultures and its most prominent characteristics is a change into slimmer silhouette. Key words: hip-hop fashion( 힙합패션 ), prep-hop( 프리프합 ), slimmer silhouette( 슬림머실루엣 ), skurban( 스컬번 ), hip-hop goth( 힙합고트 ), hip-hop tatto( 힙합타투 ) 1) Yoon Kim, e-mail: biscotto@hanmail.net
服飾第 60 卷 2 號 Ⅰ. 서론 힙합 (Hip Hop) 이라는단어는이제우리에게낯설지않게다가오는문화현상으로음악과패션, 미술등많은장르에서글로벌화를이루어내고있다. 이는인터넷과많은대중매체들을통하여전세계젊은이들에게대중화된대표적인하위문화이다. 힙합은 1970년대미국, 뉴욕 (New York) 의아프로아메리칸 (African-American) 을중심으로발생하여음악, 미술, 패션과같은다양한문화장르속에서현재가장대표되는세계적거대트렌드이다. 이는하위문화의정체성을기반으로하며, 다양한사회문화적경계들을흡수하면서다문화적특성을대중문화속으로이끌어내고있다. 힙합패션은 1970년대하위문화음악의영향을받은아프로아메리칸들의패션에서부터시작하여그들이지녔던억압된내면의식, 사회로부터의소외에대한저항, 그리고사회의일반적관념으로의일탈과같은특성을결합하여발전하였으나, 현재에는트렌드및다양한문화적요소들과결합하면서대표적인대중패션으로발전하고있다. 이는항상새로운변화를창출해내는문화변화현상에맞추어나가는것으로세계적트렌드인퓨전과같은맥락이다. 본연구의목적은하위문화이지만대중문화로자리잡은힙합문화의발생과특징을살펴보고, 1970년대발생이후지속, 발전되어온힙합패션의전반적인개념과함께특히트렌드와다양한문화를수용하며변화하고있는 2000년대이후의힙합패션을미국뉴욕의트렌드를중심으로살펴보는데있다. 힙합패션에대한이전의연구들은김서연 (2001) 1), 장정임 (2006) 2) 의연구와같이힙합의분류와함께 1985 년이전 Old School, 1985년이후 New School의분류와같은 1980년대힙합발생전성기에국한되어있다. 그러나문화와패션은계속변화하며창조되는것으로, 1985년이후를기점으로 2000년대이후의힙합패션에대한연구는국내에발표되지않은시점이다. 따라서항상새롭게변화하고있는힙합트렌드에대한지속적인연구가필요하다고생각된다. 본연구에서 2000년대이후부터현재에이르는힙합패 션을분석하려함은차후힙합패션의새로운트렌드확대와예측이가능할수도있는중요한지표가된다고생각하기때문이다. 연구방법은문헌연구로서국내 외의관련서적과논문등의선행연구자료를토대로분류, 분석하고 2000년대이후부터현시점의특성을중심으로한연구인점을감안하여뉴욕을중심으로한인터넷과신문, 잡지와같은보도자료와미국내유명힙합문화, 힙합전문스토어웹사이트등의이미지를연구에사용하였으며, 시대적흐름, 여러다양한문화요소들의변화와함께, 스타일과의결합을통하여변화하고있는현대힙합패션의새로운주제접근가능성을모색하는것에의의를두고자한다. Ⅱ. 힙합문화의특성 1. 하위문화로서힙합의발생 문화란인간의지식과신념그리고행동, 다양한경험들이통합되어나타나는공통성의양식으로, 특히하위문화와상위문화가해체와융합을거쳐포스트모더니즘적인다원성을보이는현대사회에서의대중은문화에지배적인영향력을가진집단이되었다. 문화속하위문화는그들만의지역적, 사회적, 의상적경계를한정해줌으로써타자와다른독립성을제공 3) 하는, 즉지배문화로부터일탈된현상이다. 이는광범한문화, 보다큰문화적네트워크내에서, 보다작은부분집합, 국지적인차별화된구조 4) 를지닌다. 이렇듯그사회의지배적가치체계로부터자유로워지고자구현하는하위문화스타일의가장중요한하위체계 (subsystem) 는의상, 의식, 은어, 음악등 5) 으로나뉘어진다. 따라서하위문화의주체들은타인들과는다른자신들만의정체성표현을위하여억압된내면의식, 사회로부터의소외의식등에대하여적극적인거부행위를의도적이고공공연하게표현하나, 이것들이아주직접적으로표현되기보다는그것들이스타일속에서간접적으로표현되는경우가더많다. 이러한하위문화를대표하는것으로힙합을들수 - 2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있다. 힙합은현재전세계적으로젊은이들의대중문화로서하위문화라는거대입지를가지고있으며, 특별히미국은인종에따라조금씩다른차이를보이나나이와세대를뛰어넘어공유하는힙합문화로써자리매김하였다. 철학가이자 DJ, MC인케이알에스원 (KRS-One) 이 미국에서독자적으로만들어진유일한문화 로힙합을일컬은것처럼, 힙합은 1970년대힙합음악을중심으로미국에서발생하였다. 이는 1980년대이후힙합음악의세계적인유행과함께그들이지니는독특한특징들이결합된하위문화로써, 다양한사회문화적경계들을초월한세계적문화현상으로발전하였다. 이렇게형성, 발전되어온힙합은시간과공간의경계를허물고인종과지역에따른여러가지문화적특수성을혼합한 다문화적 (multicultural)' 혹은 초문화적 (transcultural)' 인 6) 특성을가지며, 포괄적인현대문화요소들을흡수, 혼합하여뚜렷한문화적특징들을보이고있다. 1973 년뉴욕의브롱스 (Bronx) 남부에서디제이쿨허크 (DJ Kool Herc) 가시작한것으로알려진힙합은 도시에사는 (Urban), 젊은 (Young), 노동자계층 (Workingclass) 아프로아메리칸들의음악 7) 으로시작하였다. 그러나 1979년슈거힐갱 (Sugar Hill Gang) 이랩퍼의기쁨 (Rapper's Delight) 이라는음반을발표하면서뉴욕빈민가의힙합이상업적으로다루어지기시작하였는데 8) 이는백인까지도포함하는많은대중들에게힙합을알리는중요한계기가되었다. 이후힙합은음악산업은물론영화, 인쇄매체등에이르는대중문화전반에변화를가져왔다 9). 이후 1980년대뉴욕빈민가아프로아메리칸들의하위문화형태로발생하여 1990대를거쳐전세계적인커다란문화현상이된힙합은저항의식을기반으로음악, 패션, 댄스, 미술, 그래피티전반에서현재까지하위문화의주류에위치하고있다. 힙합은문화현상으로써일반적으로브레이크댄싱 (Break dancing) 의비보잉 (B-boying), 그래피티라이팅 (Graffiti writing), 디제잉 (DJing), 그리고랩핑 (Rapping) 으로통하는엠씽 (MCeeing) 으로구분되어질수있다. 1980년대힙합의초기발전, 전파자인 디제이아프리카밤바타 (Afrika Bambaataa) 는힙합을엠씽 (emceeing), 디제잉, 브레이킹 (Breaking), 그래피티라이팅, 지식 (Knowledge) 으로분류하였으며, 이외의부수적인요소로비트박싱 (Beat boxing), 힙합패션, 그리고비속어 (Slang) 를정의하였다 10). 힙합을구분하는기준은여러전문가들마다조금씩차이를보이는데, 티론 (T. Ron) 은그래피티, 브루스리 (Bruce Lee), 랩 (Rap), 브레이킹댄싱, 테크놀로지 (Technology) 로, 아이오슌 (I. Oshun) 은디제잉, 브레이크댄스, 랩, 그래피티, 기어 (Gear) 로구분하기도하였다 11). 이렇게다양하게정의되어지는힙합은문화의모든면에서영향력을가지며전파되었고, 이중음악장르와패션은가장일반적이고넓은범위로급속도로확산되었다. 본연구에서는힙합문화속다양하게대중들에게보여지고수용되고있는힙합패션을 2000년대이후, 미국뉴욕의대표적트렌드를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2. 대중문화로서의힙합대중문화는크게 2가지의관점으로구분할수있는데대중의의미를다수 (mass) 란개념으로파악하느냐아니면널리행해지는유행 (popular) 이란개념으로파악하느냐에따라그의미는달라진다. 대중문화를다수문화 (mass culture) 로보는입장은유럽의근대사회가성립된이후의문화를말하는것으로대중과엘리트의접촉이없었던시대의계급문화로보는시각이다. 이에반해유행문화 (popular culture) 는거대문화에비해다분히긍정적이고가치중립적인입장을취한다. 이들의차이점은그본질에있는것이아니라대중이나대중문화를어떻게보느냐에따라달라지는것에불과한시각의차이에서비롯된다 12). 힙합은대중문화로서의다수개념과유행이란개념모두를본질적으로가지고발전하고있다. 힙합의발생은하위문화속음악, 패션, 댄스, 미술, 그래피티등에서부터시작하였으나, 현재에는신세대적인이미지를가지고대중문화속전체라이프스타일로의확장을이루고있다. - 3 -
服飾第 60 卷 2 號 뉴욕의대표적인박물관인미국역사국립박물관 (The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은 2006년멈추지않는힙합 (Hip-Hop Won't Stop; The Beat, The Rhymes, The Life) 이라는슬로건을가지고도시적 (Urban) 정신에근원을둔, 전세계적으로가장전례없는문화적영향력을가진힙합문화전시회를가졌다. 미국역사국립박물관의담당자인브렌트 (Brent D. Glass) 는지난 30년간미국역사에있어서가장영향력있는문화인힙합의중요성을인식하며이전시관개장목적에대해피력하였다 13). 이는힙합이하위문화에만미치는것이아닌대중으로의문화임을인식하는것이다. 또한뉴욕브롱스시의경우 2006년 7월에브롱스내의힙합박물관설립을위한 $1.5 밀리언의기금을지원하였다. 관계자인시브룩 (Mr. Seabrook) 은힙합이잘못알려진것처럼갱스터 (Gangster) 문화가아님을강조하며, 이힙합박물관의설립은다음세대들의올바른힙합문화를위한것임을설명하였다. 이뿐만아닌워싱턴디씨 (Washington, D.C.) 에위치한미국최대의박물관인스미스소니언박물관 (Smithsonian Institution) 에서도힙합의영구적전시관에대하여공식발표하였다. 이는이미힙합의본고장인미국내에서도힙합의정확한문화적인식구축에많은이들의노력이닿고있음 14) 을보여주는것이다. 1990년대이후미국내비흑인청소년가운데의 75% 와미국의디트로이트로부터아시아의홍콩까지수많은청소년들이힙합으로말하고힙합으로행동할정도가되었으며, 뉴욕, 로스엔젤레스, 파리, 밀란, 도쿄의청소년들은동일한의복, 음악, 행동, 어휘를사용하게되었다. 다시말하면이는힙합이음악을능가하는생활양식과전세계인의문화가된것이다 15). 브라질의경우문화부장관질베르토 (Gilberto Gil) 에의하여 2003년부터시작된 힙합문화 " 발전프로그램은랩퍼 (MCs/rappers), 디제이 (DJs), 브레이크댄서 (Break Dancers), 그래피티아티스트 (Graffiti Artists) 의네항목으로이루어져있으며, 이는정부가주도하는힙합커뮤니티의형식으로운영, 진행되고있다. 문화부장관질베르토가저술한 연필속힙합 (Hip-Hop in Pencil) 이라는랩언어 (Rap Lyrics) 의모음집인그의저서는 2000부초판발매가모두매진되는성과를거두었으며, 문학상수상후보에오르기도하였다. 브라질정부는문화적공로를이루는기업-영화, 발레, 예술전시등-들에게세금감면의혜택을주고있으며, 힙합또한이에해당된다 16). 브라질의이러한정책은세계적인힙합문화의중요성과경제적으로까지연결된힙합의잠재적부분에대한국가적인식이다. 힙합은미국내아프로아메리칸들만의전유물적문화가아닌이미인종을뛰어넘는대중적문화로자리잡았으며, 매우독자적인영역을형성하며성장하고있다. 특히대중문화에서가장크게언급되는부분인수요와공급의경제적매커니즘의소비문화안에서, 힙합은하위문화이지만대중문화속에서산업적으로커다란파급효과를가진거대문화소비산업의선두주자로자리잡았다. Ⅲ. 힙합패션의특성 힙합과같은하위문화에서의의복과신체장식, 즉스타일은일반적으로세상에대한배타, 마음에맞는사람들에대한충성을의미하는구성원들의가장가시적인상징으로써, 이는하위문화정체성의중심이라할수있다 17). 일반적으로하위문화는중심적지배문화에대한저항행위이며, 구체적인문화정체성으로규정하기보다는일상적인스타일, 행위등을통한지배계급에저항하는문화로볼수있다. 힙합패션또한억압된내면의식, 사회로부터차별을당하고결여된소외의식에대한적극적인거부행위의결과로하위문화속패션의일부이다. 이러한힙합패션은아프로아메리칸젊은이들을중심으로발생되어진것으로힙합중심성장의대표도시인로스앤젤러스, 시카고, 필라델피아, 샌프란시스코베이지역의이스트베이 (East Bay), 디트로이트, 푸에르토리코와남부지역별로각지역별요소를힙합문화와결합하며, 스타일적구분을뚜렷이가지는특성을지닌다. 힙합패 - 4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션은힙합문화형성에중요한역할을한요소중하나로이는시대와지역에따라조금씩다르게났지만, 힙합패션스타일은힙합문화자체가표현되어있는문화코드로써입혀지는것이다. 힙합패션은힙합의정신, 음악, 춤, 미술등의영향을받아표현되어지며, 일반적으로젊고개인적이며, 트렌드를가지고저항적의미를함축하는것으로거리에서도흔히볼수있는스타일이다. 이는 1970년대부터오늘에이르기까지대중들에의하여계승발전되어왔으며, 힙합패션브랜드를가진대중힙합음악뮤지션인비욘세 (Beyonce) 와제이지 (Jay-Z) 와같은스타들의경우대중들에게아이콘적인인물이다. 힙합패션은단순히대중들에게입혀지는옷으로써만이아닌패션역사에서큰흐름으로자리잡고있다. 2006년 9월부터 2007년 2월까지뉴욕시립박물관 (Museum of the city of the New York) 에서전시되었던 블랙스타일의현재 (Black Style Now) 는컨템퍼러리힙합패션의역사를전시한것으로뉴욕에서시작하여거대브랜드로발전한힙합패션-미국의힙합문화가세계에미친영향력-의시대별전시를후부 (FUBU), 라커웨어 (Rocawear), 에니체 (Enyce), 팻팜 (Phat Farm), 베이비팻 (Baby Phat), 제이지 (Jay Z), 션존 (Sean John) 과같은대중힙합브랜드에서부터루이비통 (Louis Vuitton), 마놀로브라닉 (Manolo Blahnik) 과같은하이앤드브랜드에이르는힙합패션역사를보여주었다. 전시를담당한헨리 (Ms. Henry) 는오버사이즈티셔츠 (Oversized t-shirts) 와배기진 (Baggy Jeans) 으로시작한힙합패션이현재구찌 (Gucci), 샤넬 (Chanel), 버버리 (Burberry) 와같은하이앤드브랜드에까지영향력을미치는세계적스타일 18)19) 로발전하였음을설명하였다. 1. 2000년대이전의힙합패션힙합패션은 1970년대하위문화음악의영향을받은뉴욕시의거리패션에서부터시작되었으며이것이트렌드를이끄는패션으로자기잡기시작한계기는힙합음악인슈거힐갱의 랩퍼의기쁨 이라는음악이힙합싱글음반최초로음악순위탑 (Top) 40 에랭크되면서이다. 뉴욕과뉴욕시근교의 10대들은 1980년대초반설립된스포츠컨셉의브랜드인르콕스포르티프 (Le Coq Sportif), 프로키즈 (Pro- Keds), 캥골 (Kangol) 모자, 리 (Lee) 데님팬츠, 아디다스 (Adidas), 푸마 (Puma) 신발등의믹스매치를이루며스포츠스타일을바탕으로한힙합패션을이끌어가기시작하였다. 1980년대미국내전국적인뮤직비디오채널의유행과함께 1984년런디엠씨 (Run-DMC) 의 MTV 방송은힙합랩뮤직의세계화와힙합패션의글로벌화를이끌어내기시작한다 20). 힙합패션역사상가장지대한역할을하게된그룹런디엠씨가등장하면서힙합패션은아프로아메리칸내하위문화속패션에서전세계청소년들에게트렌디한패션스타일로부각되기시작하였다. 이는 < 그림 1> 21) 과같이간소화된트랙슈트, 라벨이붙은후드티셔츠, 스니커즈등으로대표되며, 그룹런디엠씨가항상입던옷과슈즈에찍힌아디다스상표는이를계기로세계적스포츠웨어로자리잡게되었다 22). 1970-80년대중반까지의힙합패션은아디다스의쉘토스니커즈 (Shell Toes sneaker), 커다란안경, 많은수의반지, 금목걸이의착용과함께강한아프로아메리칸의영향으로저리컬 (Jheri curl) 또는드레드락스와같은헤어스타일, 레드-블랙-그린으로대표되는컬러의상이주도적인트렌드였다. 이시기의힙합패션은올드스쿨 (Old school) 힙합으로시기적구분을가지는데, 힙합발생지인뉴욕을기점으로한아프로아메리칸중심의레게와스포티브스타일이혼합된형태라할수있다. 1984년비스티보이즈 (Beastie Boys)< 그림 2> 23) 의등장은, 아프로아메리칸들의전유물로여겨지던브레이크댄스와랩이미국내백인청소년들에게도인기를얻기시작하면서힙합패션은아프로아메리칸고유패션에서미국인의패션으로변화하게되었다 24). 1980년대후반의힙합패션을주도하였던스타로는엠씨해머 (MC Hammer)< 그림 3> 25) 가있으며그는블라우징되는배기팬츠를유행시켰다. 퀸라티파 (Queen Latifah), 케이알에스원, 퍼블릭에너미 (Public Enemy)< 그림 4> 26), 엑스클란 (X-Clan) 과같은스타들은피즈 (Fezzes) 모자, 키메틱엔트 - 5 -
服飾第 60 卷 2 號 < 그림 1> 그룹런디엠씨의아디다스가죽트랙슈트와디엠씨 http://sneakernews.com, http://image.googl < 그림 2> 비스티보이즈 http://image.googl < 그림 3> 엠씨해머와엠씨해머팬츠패턴북 1980 년대, http://image.googl < 그림 4> 퍼블릭에너미 http://image.googl < 그림 5> 프레쉬프린스 http://image.googl < 그림 6> 나이키와마이클조단 http://image.googl (Kemetic ankh), 켄트 (Kente) 모자, 아프리카체인, 드레드락스 (Dreadlocks) 헤어스타일과함께레드, 블랙, 그린과같은컬러셔츠와팬츠등을힙합패션트렌드로이끌었다. 또한이시기의프레쉬프린스 (Fresh Prince)< 그림 5> 27), 키든플레이 (Kid'n Play), 레프트아이어브티엘씨 (Left Eye of TLC) 와같은들은야구모자와매우밝은컬러, 심지어네온컬러의의상들을유 행시켰으며, 나이키 (Nike) 는 1984년슈퍼스타인농구선수마이클조단 (Michael Jordan) 을에어조단 (Air Jordan) 의슬로건과함께나이키의상품과이미지에영입하여스포츠의류및용품산업시장의경쟁브랜드인아디다스를제치는계기를갖는다 < 그림 6> 28). 이로써나이키는 1980년대후반부터 1990년대초반에이르기까지도시적스포츠스트리트웨어 (Urban sport streetwear) 와스니커즈 (Sneakers) 시장에서의 - 6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 그림 7> N.W.A 와청크테일러스스니커스 http://image.googl < 그림 8> 블랙라이더스스타르터재킷과야구모자 http://image.googl 독보적인자리에위치한다 29). 1980 년대중반이후힙합패션은랩퍼들의영향을주로받았으며, 네온컬러를포함한매우밝은컬러의의류, 다양한색의팬츠, 야구모자, 클락스 (Clarks) 신발, 닥터마틴즈 (Dr. Martens) 부츠등이주된힙합패션의아이템이었다. 1980년대후반은미국힙합뮤직역사에서갱스터랩의개척자로불리우는엔더블유에이 (N.W.A) 가입은디키스 (Dickies) 팬츠, 플레이드 (Plaid) 셔츠와자켓, 청크테일러스 (Chuck Taylors) 스니커즈 < 그림 7> 30), < 그림 8> 31) 과같은블랙라이더스스타르터 (Black Raiders Starter) 재킷과야구모자가크게유행하였다 32). 이시기의힙합패션은뉴스쿨 (New school) 힙합으로시기적구분을가지며, 다양한인종의힙합가수들이성공과함께, 그들의고유한민족적특성혹은인종적다양성이힙합패션에반영되어다양화된힙합패션을가진다. 1990년대초반이스트코스트의힙합패션은 1930 년대와 1940년대의갱스터스 (Gangsters) 의영향을 받았다. 1983년리메이크되어진스카페이스 (Scarface) 를추종하는마피아소 (Mafiaso) 는힙합속유명인사중한명이었으며, 많은힙합래퍼들은 < 그림 9> 33) 와 < 그림 10> 34) 에서보여지는것과같은보울러햇 (bowler hats), 더블브레스티드수트, 실크셔츠, 악어가죽구두 ( 게이터스, gators) 와같은갱스터룩의힙합패션을추구하였다. 이는이스트코스트, 게토지역전설적인패션으로기록되는데, 2000년대이후슬리머핏과함께보여지는션콤브스의슬림핏수트의성장바탕이기도하다. 1990년대는힙합패션이패션산업의큰비즈니스로써자리매김하는터닝포인트시점이다. 일반적인힙합패션아이템으로인식되고있는스포츠저지티셔츠 (Sport Jerseys T-shirt) 는이시기에힙합패션의이미지로자리를잡았다. 아직까지도꾸준한인기를유지하고있는스포츠저지티셔츠브랜드인 미첼앤드네스 (Mitchell & Ness) 는 1990년대초영화배우이자뮤지션인윌스미스 (Will Smith) 가자신의뮤직비디오썸머타임 (Summertime) 에서착용 - 7 -
服飾第 60 卷 2 號 < 그림 9> 갱스터룩의뮤지션클라이드 http://image.googl < 그림 10> 갱스터룩의힙합패션 http://image.googl < 그림 11> 미첼앤드네스스포츠티셔츠와미첼앤드네스를입은윌스미스 http://www.mitchellandness.com < 그림 12> 후부 http://www.fubu.com 한것과, 이브랜드의티셔츠를입은영화감독스파이크리 (Spike Lee) 가자신의영화 똑바로살아라 ( Do the Right Thing) 에서나오는장면들로인하여큰인기를얻게되었다. 가장낮은가격대의저지티셔츠가 $200~$300의고가임에도불구하고, 많은힙합뮤지션들이뮤직비디오에서계속착용하는등의이유로미첼앤드네스의저지티셔츠판매는계속증가하였다 < 그림 11> 35). 초반젊은아프로아메리칸을타겟으로시작한데이몬드 (Daymond John) 의 후부, 러셀시몬 (Russell Simmon) 의 팻팜 은이시기의대표적인디자이너브랜드이다. 이두브랜드들은힙합커뮤니티와힙합의미학을중심으로런칭되었으며, 힙합음악을통한마케팅과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발전하였다. 1990년대중반부터 2000년대까지대중들의인기를얻은브랜드후부 < 그림 12> 36) 의경우 1995년한국기업인삼성에의하여투자되었으며, 이는힙합패션세계화의좋은예라할수있다. 다른대표적힙합패션브랜드로는뮤지션제이지가데이몬 (Damon Dash) 과함께설립한 라커웨어 (1995년설립 ), 뮤지션이자배드보이 (Bad Boy) 엔터테인먼트의대표인퍼프대디 (Puff Daddy) 가설립한션존 (1998년설립 ) 이있으며이두브랜드들은 2000년대이후현재까지급성장을멈추지않고있다. 힙합이점차세계적인문화현상이되고힙합패션이많은사람들에게받아들여지게되자조르지오아르마니 (George Armani), 타미힐피거 (Tommy Hilfiger) 와같은하이패션디자이너들도힙합스타일에관심을가지기시작하였으며, 타미힐피거의경우힙합과프레피 (Preppy) 스타일을접목시켜힙합패션마켓에서엄청난판매를이루는성과를거두었다. 타미힐피거는미국의대표적토크쇼인토요일밤라이브 (Saturday Night Live) 에출연하는랩퍼스눕도기독 (Snoop Doggy Dogg) 에게자신의브랜드스웨트셔츠 (sweatshirt) 를입혔고, 이는프로그램다음날뉴욕시의타미힐피거전매장에서모두판매되는기록을이루었다. 또한스포츠캐주얼웨어에서타미힐피거는최초로의류에커다란자사의로고를사용하였 - 8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 그림 13> 샤넬 1991 fall correction http://en.wikipedia.org < 그림 14> 팻팜 http://image.googl 으며, 이는미국내다른캐주얼과힙합브랜드들이커다란로고를그래픽처럼의류에사용하게되는첫스텝을이루었다. 이후타미힐피거는아프로아메리칸모델을기용하여브랜드의광고를제작하였으며, 아프로아메리칸랩퍼퍼피와쿨리오 (Coolio) 를패션쇼모델로세우기도하였다. 이후타미힐피거는거대힙합패션마켓을구성하는가장대표적인브랜드중의하나로인정받고있다 37). 이시기힙합패션의급성장은하이앤드패션디자이너들의디자인적원천이되었으며, 1980년대후반아이작미즈하리 (Isaac Mizrahi) 의경우굵은체인금목걸이, 커다란금명찰, 모피트림된블랙붐버재킷 (Bomber Jacket) 을선보였으며, WWD(Womens Wear Daily) 는이룩을홈보이칙 (Homeboy Chic) 으로명칭하였다. 1991년대초반샤넬은몇몇쇼에서힙합의영향을받은디자인을보였으며, 블랙가죽재킷과골드체인장식, 실버체인이장식된블랙롱드레스등이대표적이다 < 그림 13> 38). 2000년이전의힙합패션은 1990년대이후많은스타일변화를보이고있으나, 기본적으로헐렁한스타일의배기핏데님팬츠와컬러풀하고커다란저지티셔츠, 폴로셔츠, 후드티셔츠, 스니커즈를기본으로하고있다. 이시기의힙합브랜드들로는후부, 팻팜 < 그림 14> 39), 에코 (Ecko Unlimited), 칼카니 (Karl Kani), 메카유에스에이 (Mecca USA), 러그즈 (Lugz), 라커웨어, 할푸츠 (Harputs), 에니체, 보스진즈 (Boss Jeans), 타미힐피거등이있다. 2000년대이전힙합패션의시기별특징은아래 < 표 1> 과같다. 2. 2000년대이후의힙합패션근본적으로하위문화에속한힙합문화내힙합패션은힙합이라는것에대한근원적정체성의표현이며, 사회로부터소외되는것에대한저항, 그들의억압된내면의식, 억압된환경으로부터기인한문제들, 모순들에대한투쟁과해법을패션에반영하는특징을가진다. 그러나모든문화적요소들이같은의미를가지더라도시대적상황에따라변해가는것은힙합패션에서도마찬가지이다. 2000년대에들어서면서부터힙합패션은여러다른문화들과의접목을보이기시작한다. 이는세계적문화추세인퓨전현상과맞물리는것으로기존의힙합패션은힙합패션이라는큰흐름안에서다양한모습으로나타난다. 가장우선적인것으로실루엣을들수있다. 힙합패션에서크고헐렁한의복은힙합패션의얼굴이자아이콘과같은개념이었으나, 2000년대들어서면서힙합패션은슬림머실루엣 (Slimmer Silhouette) 으로의진화를시작하였다. BBC 뉴스와의인터뷰를한웨스트민스터 (Westminster) 대학의패션학과의교수이자패션디자이너인앤드류 (Andrew Groves) 는 힙합패션속에서사람들은배기팬츠를입는것을멈추었다. 며크고헐렁한힙합의류가퇴보되고있음을설명하였다 40). 힙합스타일이란힙합음악을즐기는사람들의복장스타일 41) 로써, 힙합뮤지션들은 1970년대초반힙합패션이시작되면서매우진보적인힙합패션과신세대문화를리드하는특성을지닌다. 1990년대이후많은힙합뮤지션들은그들자신의패션레이블 - 9 -
服飾第 60 卷 2 號 < 표 1> 2000 년대이전힙합패션의시기별특징 분류 대표적힙합뮤지션 2000년대이전힙합패션의시기별특징 1970년대 슈거힐갱 슈거힐갱의뮤직과함께힙합패션이뉴욕거리에등장 미전역의뮤직비디오채널의보급과함께힙합뮤지션들의힙합패션대중화. 힙합발생지인뉴욕을기점으로한아프로아메리칸중심 의레게와스포티브스타일이혼합된형태. 1980년대초중반런디엠씨 (Run-DMC), 트랙슈트, 라벨이붙은후드티셔츠, 스니커즈등으로대표되는의상 ( 올드스쿨힙합 ) 비스티보이즈. 과커다란안경, 많은수의반지, 금목걸이등의액세서리. 강한아 프로아메리칸의영향으로저리컬, 드레드락스의헤어스타일과레드 -블랙-그린의컬러의상이주도적인트렌드. 1980 년대중후반 ( 뉴스쿨힙합 ) 1990 년대 엠씨해머, 비스티보이즈, 퍼블릭에너미, 엑스클란, 프레쉬프린스, 키든플레이, 엔더블유에이 클라이드, 윌스미스, 제이지, 퍼프대디, 션존 네온컬러를포함한매우밝은컬러와다양한색의의류, 디키스팬츠, 플레이드셔츠와자켓, 블랙라이더스스타르터재킷, 야구모자, 클락스신발, 닥터마틴즈부츠, 청크테일러스스니커즈등이대표적인아이템. 다양한인종의힙합가수들이성공과함께, 다양화된힙합패션의특성을가짐. 많은힙합래퍼들은보울러햇, 더블브레스티드수트, 실크셔츠, 게이터스와같은갱스터룩 ( 게토지역패션 ) 추구. 2000년대이후션존수트의성장바탕. 힙합패션이패션산업의큰비즈니스로전환하는시기. 일반적인힙합패션아이템으로인식되고있는커다란스포츠저지티셔츠와배기핏데님팬츠가자리잡은시기. 대표적브랜드로후부, 팻팜, 타비힐피거를들수있으며이들은힙합음악을통한마케팅과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거대패션비즈니스로발전. 하이앤드브랜드와디자이너들의힙합문화와패션수용시작. 이시기의공통적인특징은현재까지도일반적으로인식되는힙합패션의특징설립시기 - 헐렁한스타일의배기데님팬츠, 컬러풀하고커다란저지티셔츠, 화려한액세서리, 스니커즈 -. 과의류라인을시작하는데, 우탕클란의우-웨어, 러셀시몬의팻팜, 키모라리시몬의베이비펫, 디디의션존, 넬리의애플바텀진즈, 제이지의라커웨어, 50 센트의지유닛, 에미넴의새디리미티드, 2 팩의마카벨리와같은브랜드들은힙합뮤지션들이힙합정신을바탕으로설립한대표적인힙합패션브랜드들이다. 이외에도칼칼니, 후부, 에코, 에니체, 베이프, 빌리언네이르보이즈클럽, 빈즈, 스타르터클로딩라인, 엘알지, 아카데믹스, 사우스폴등의힙합브랜드들이 1990년대에설립되었다. 2000년대이후힙합뮤지션인카니에웨스트, 제이지, 셤콤브스, 커먼, 뉴보이즈와같은힙합패션의리더들은스케이트와힙합을접목시킨패럴윌리엄스와루프피아스코로부터타이트슬림핏패션의영향을받기시작한다. 이것은슬리머핏시작의부분이며, 슬리머핏은급속도로많은힙합패션에영 향력을미치는데, 2000년대이후힙합패션트렌드는 1980년대초반의올드스쿨 (Old school) 의경향을보이지만, 모든의류들은 80년대와는달리슬리머해지는특성을지닌다. 슬림머핏의데님팬츠와짧은길이의티셔츠는변화되는핏을가장쉽게보여주고있다 42). 이를증명하듯짧은길이와좁고짧은팔둘레를가진빈티지 (Vintage) 티셔츠, 스키니 (Skinny) 팬츠, 버튼다운 (Button down) 셔츠, 블레이저와재킷과같은아이템들이해골 (Skull/Skeleton), 타투 (Tatto) 모티브와장식으로기존의힙합패션과차이를가지며힙합패션에서의새로운아이콘으로보여지고있다. 2000년대이후가장두드러지며공통적으로보여지는슬리머실루엣을중심으로하여, 본연구에서는관련선행연구와힙합패션을리드하는힙합뮤지션들의패션트렌드, 뉴욕힙합마켓에서의가장트 - 10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 그림 15> 타미힐피거의프리프합 http://usa.tommy.com/tommy/ < 그림 16> 디스퀘어드 S/S '09 밀란컬렉션 http://o-z/dsquared < 그림 17> 힙합랩퍼카니에의프리프합 http://image.googl 랜디한힙합스타일들을종합, 분석하여본연구자의고찰에근거, 2000 년대이후힙합패션의특성을프리프합 (Prep-hop), 슬림포멀수트 (Slim formal suits), 스컬번 (Skurban), 힙합고트 (Hip Hop Goth), 힙합타투 (Hip Hop Tatto) 의트렌드로나뉘어서살펴보았다. 1) 프리프합 (Prep-hop) 오늘날트렌드는고전적인미의식이나가치체계가붕괴되고각문화영역이상호침투하는것 43) 으로여러문화가동시에나열되고보여지는다원적인스타일을취한다. 프리프합은힙합감성과힙합스타일에프리피 (Preppy) 룩의믹스매치를뜻한다. 이는밝은컬러의폴로셔츠-때로는칼라를세워서착의 (popped collar)-, V 네크라인의셔츠또는스웨터와자켓, 블레이저를함께입는것으로블레이저의경우시어서커 (seersucker), 린넨 (linen), 벨벳 (velvet), 마드라스 (madras) 등과같은각기다른소재와화이트또는매우밝은팝핑 (popping) 컬러, 작은플레이드가배열되어있는스포츠캐주얼자켓등으로많이나타난다 44). 2000년이후새롭게보이고있는프리피룩과슬림한힙합패션의서로다른스타일의충돌과도같은프리프합, 이새로운아이디어는근본적으로힙합패션에서발생한것이다. 미국의대표디자이너타미힐피거와랄프로렌은힙합패션의추종자이자베이직라인을추구하는디자이너들로, 이미브랜드타미힐피거와폴로 (Polo) 의경우 1990년대초-중반에좀 더힙합패션의특성을살린오버사이즈티셔츠와후디 (Hoodie), 스웨트셔츠등을디자인하였다. 타미힐피거는그의패션쇼에축하모델로힙합랩그룹인우탱클란 (WU-Tang Clan) 의리더오디비 (ODB- Ol' Dirty Bastard) 를참여시키는등힙합커뮤니티와우호관계를지속시켰으며, 1996년에스콰이어 (Esquire) 잡지와가진프립얼반 (Prep Urban) 이라는주제의인터뷰기사 45) 에서자신의디자인라인은프리피룩과힙합모두의성질을가지고있다고언급하였다 < 그림 15> 46). 2000년대이후프리프합은 1990년대보다좀더슬림해진힙합에서프리피룩으로보여지고있다. 캐나다의디자이너브랜드인디스퀘어드 (DSquared) 는 2009년봄 / 여름남성복밀란런웨이에서나일론반바지와트랙팬츠, 골드체인트림과같은힙합패션의부분들을슬림한라인을중심으로폴로셔츠, 클래식반바지등과매치시켰다 < 그림 16> 47). 이러한슬림한프리프합은현재힙합음악을선두하는뮤지션이자랩퍼들인카니에웨스트 < 그림 17> 48), 제이지, 디디 (Diddy), 나시르존스 (Nasir Johns) 등많은뮤지션들에의해꾸준한트렌드로보여지고있다. 2) 슬림포멀수트 (Slim Formal Suits) 미국힙합패션의대표적인아이콘으로는뮤지션이자패션브랜드를이끌고있는제이지와션콤브스를들수있다. 이들이슬림한수트를입고대중들에게보여질때힙합패션의젊은계층들은자신들보다나이가단지조금더많으면서성공한사례인제이 - 11 -
服飾第 60 卷 2 號 지와션콤브스로부터새로운스타일을발견하며따른다. 이러한젊은힙합패션층의의류취향은제이지와션콤브스가착의하는의상과같이점점더슬림한테일러드의류 (Tailored Clothing) 쪽으로향하고있다. 아직까지도아프로아메리칸의뚜렷한구분을상징하는의복선택의범위에 2000년대이후슬림한수트또한포함되기시작하였다. 션콤브스의힙합패션브랜드인 션존 은힙합패션남성들을위한대표적인패션브랜드로 $35 저지티셔츠와같은스트리트패션의류에서부터 $4,000에달하는코트와포멀수트 (Formal Suits) 에이르기까지그범위를넓게가지고있다 49). 대중들의힙합패션에현재많은영향력을행사하는제이지는에스콰이어잡지에서조사한 2007년도전세계의남성베스트드레서 (Best Dressed Man in the World list) 의 2위에선정된패션계의리더이다. 2006년말발매된제이지의 킹덤컴 (Kingdom Come) 앨범에수록된 30 Something 이란곡의가사는현재힙합패션의방향전환을보여주는대표적인예이다. 나는나의세기팬츠를입었었지-나는이젠거의어른이야. (I used to let my pants sag, not givin' a( 속어 ). Baby boy now I'm all grown up), 이랩가사는힙합에서의슬림한포멀수트에대한자신의의견을나타내고있으며 50), 그의 2003년도앨범 블랙앨범 (The Black Album) 의랩 그리고나는저지를입지않아. 나는 30이넘었어. (And I don't wear jerseys, I'm 30-plus.), 나에게산뜻한패션진을줘. (Give me a crisp pair of jeans) 에서도크고헐렁한기존스포츠힙합웨어를탈피하고슬림한스타일로의전환을담은내용을언급하고있다 51). 이러한포멀한수트가힙합패션에서급속히성장하게된계기로는 2003년 8월 MTV 비디오뮤직시상식에서제이지가트임이있는매우포멀한자켓을입고등장한것을그시점으로본다 52) < 그림 18> 53). 힙합패션에서이두뮤지션과함께사람들에게강한영향력을미치는것은뮤직비디오이다. 많은힙합뮤직비디오들은인기랩퍼들이포멀한수트를입고, 나이트클럽이나바 (bar) 같은곳에서예쁘고섹 시한여성과함께있는멋진장면들을많이보여주는데, 이러한인기랩퍼들의뮤직비디오속의상은대중남성들의힙합패션추구에강한영향력을미친다. 힙합패션브랜드의많은디자이너들과세일즈들은미중부시골과같은패션팔로우지역을제외한대다수의힙합패션소비자들이오버사이즈의스웨트팬츠에서수트로전환하고있다는공통된의견을보인다. 테일러드수트를힙합패션에위치시킨하이앤드힙합패션브랜드션존 < 그림 19> 54) 의대표제피 (Jeffy Tweedy) 는 2003년도한해에만 200,000의포멀한슬림라인의스트라이프셔츠판매를기록했으며, 블레이저와우븐은현재브랜드의주요아이템이라고뉴욕타임즈와의인터뷰하였다. 미국의대중음악과라이프잡지인바이브 (Vibe) 의패션담당자인존 (John Moore) 에따르면예전스포츠스타들을중심으로움직였던대중힙합패션의방향-저지티셔츠와같은의류-은힙합뮤지션들의패션쪽으로전환되고있다고설명하면서, 대표적인아이템으로수트를지목하였다. 이는근본적으로아프로아메리칸을중심으로발전되어지는힙합문화가, 이들의높은교육과이로인하여파생되어진높은수준의직업환경으로아프로아메리칸들의힙합패션은좀더소피스티케이티드 (sophisticated) 되어지고있다는것이다. 또한뮤지션들이힙합패션트렌드를만들어내고있는현실에서 $55 빌리언의남성복시장에뮤지션들이설립한패션브랜드들을포함하여돌체앤가바나 (Dolce & Gabbana) 와같은유명하이앤드브랜드디자이너들도본격적으로진입하기시작하였다. 돌체앤가바나의미국담당대표자인가브리엘라 (Gabriella Forte) 에따르면, 특히소비가더욱활발한 25세 ~30세에이르는남성들은더욱감각적으로뮤지션들의의상에반응을보이며, 돌체앤가바나의경우이러한힙합고객들을위하여카고팬츠 (Cargo pants) 에서부터수트, 자켓에이르는아이템들에힙합패션을디자인하고있다 55). 3) 스컬번 (Skurban-Skater Meets Urban) 문화적퓨전현상은형태의변형성을지니며, 서 - 12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 그림 18> 2003 년 MTV 시상식의제이지 http://www.msnbc.msn.com < 그림 19> 션존의뉴욕패션쇼 (F'08) 와기업대표이자뮤지션션콤브스 http://nymag.com < 그림 20> 브랜드 " 뉴욕커 " S/S '09 광고 http://www.trendhunter.com < 그림 21> 스컬번브랜드 아이스크림 " http://www.bbcicecream.com 로다른문화, 혹은부분들이어울려변형과반복을통해각각의문화가압축되어전달되는이종교배의진화에의한새로운창출 56) 로, 이는힙합패션에서힙합과다른패션룩과의만남으로표현되고있다. 힙합패션의새로운룩으로나타난스컬번 (Skurban) 은스케이트보드를즐기는스케이터들의룩과힙합패션과의만남이다. 이런새로운힙합패션의장르는힙합아티스트인패럴 (Pharell Williams) 과루프 (Lupe Fiasco) 두사람에의하여시작되었다. 스컬번룩은과거힙합패션의오버사이즈티셔츠보다짧은길이의티셔츠, 매우밝은컬러, 유명스케이트보드브랜드의로고사용, 체인장식된지갑, 슬리머진-그러나여전히릴렉스핏 (Relaxed fit) 을유지-, 디씨 (DC) 또는밴스 (Vans) 과같은브랜드의스케이터스니커즈또는컬러풀한스니커즈들과같은요소로구성되어진다 57). 스컬번룩은이름과같이단순한스케이터들의룩이아닌힙합혹은도시화되어진 (Urban) 독특한스 타일과의어우러짐이다. 밝은컬러의의복, 반복되는패턴의후디, 매우세심한코디네이션, 그리고릴렉스핏은스케이터스타일의힙합패션으로의변형이다.< 그림 20 > 58) 스컬번룩에서부터머라이어캐리뮤직비디오, 루이비통의광고제작에이르기까지패션에대한감각을가진힙합아티스트패럴은 2003년그가프로듀서한그룹엔이알디 (N.E.R.D.) 의 랩댄스 (Lapdance) 의뮤직비디오에서슬림, 이모스타일 (Emo- Style) 59), 밝은컬러줄무늬폴로셔츠, 트럭커캡 (Trucker Caps), 슬림진, 그리고덩크 (Nike의 Dunks) 슈즈로구성된의상을선보이면서스컬번룩의대중적인시작을보인다. 그는아이스크림 (Ice Cream) < 그림 21> 60) 이라는스컬번룩브랜드를현재운영하고있으며, MTV 월드를통하여알려진프로스케이터테리 (Terry Kennedy) 가이끄는아프로아메리칸스케이터팀을창단하였다. 또한아이스크림스케이터팀을후원하며스컬번룩을대중들에게더알 - 13 -
服飾第 60 卷 2 號 < 그림 22> 힙합고트스타일 http://www.emoda.com < 그림 23> 비주얼밴드네가 (Nega) http://image.googl 렸으며, 미국의스포츠전문채널인 ESPN을통하여스컬번룩의스케이터들의쇼를방송하면서길거리만이아닌공중파를통하여스컬번룩을대중들에게알리는데기여 61) 하였다. 4) 힙합고트 (Hip Hop Goth) 현대사회는근대의이상 (ideal) 중심적인가치관에서벗어나이미지중심적인라이프스타일을지향하고있다. 현대의그래픽혁명은모든것을이미지화시켰고이것은가치와보편성을혼동하는몰가치적경향을촉진시켰으며, 현실세계와가상세계의공존을지속시키고있다. 이는미디어를포함한많은문화적부분에서보여지고있으며, 상품으로생산되고소비되어지면서일반화, 보편화되어지고있다. 2000년대이후힙합패션에서의고트이미지는빈티지패션을중심으로하여과장되고강화된이미지를강조한다. 이는프린트기법을중심으로한이미지중심적으로표현되고있으며, 영웅과도같은강한컨셉으로보여지고있다. < 그림 22> 62) 와같은그런지 (Grunge), 해골, 악마등의이미지를포함하는매우어두운톤의고트이미지는캐주얼힙합패션의중심으로떠오르기시작하였다. 특히 2006년부터 2008년의기간동안미국내거의모든힙합의류브랜드들은고트스타일의힙합패션을매시즌의중심테마로하여, 각브랜드의특성에맞추어진행하였다. 그러나이런고트스타일은갑자기떠오른테마는아니다. 1970년대펑크 (Punk) 문화에서부터유래한고트스타일은 1990년대이후뮤지션마릴린맨슨 (Marilyn Manson) 이나 영화드라큘라 (Bram Stoker's Dracula), 뱀파이어와의인터뷰 (Interview with the Vampire) 와같은영화를통하여대중들에게선보여지기시작하였으며, 2000년대이후패션, 특히힙합패션의한부분으로크게자리잡았다. 스테프니메이어 (Stephenie Meyer) 의뱀파이어를주제로한그래픽소설인트와일라잇 (Twilight) 시리즈는크게인기를얻고영화로도제작되었으며, 미국최대의케이블영화채널 HBO는트루블러드 (True Blood) 의방송을 2010년까지예약한상태이다 63). 힙합고트패션에대한청소년들부터 30대에이르기까지의반응은엄청난트렌드를몰고왔다. 이러한배경에는이들이청소년기고트스타일의만화포스터를공유한세대들이라는공통점이있으며, 현실도피와판타지, 현란함과괴이함을강조하는비주얼밴드문화 (Visual band culture)< 그림 2 3> 64) 와같은최근문화코드와연결된부분이기도하다. 힙합고트스타일은배타적이고지배적인이미지로부터의탈피를목적으로하는하위문화속힙합패션이라는목적에부합하며, 탈일반화, 새로운영역으로의패션확장을보인다. 5) 힙합타투 (Hip Hop Tatto) 신체장식에서부터시작한타투 (Tatto) 는현대복식에서독창적이고개성적인패션으로서역할을가지고있다. 타투가패션으로대두되게된배경에는섹스어필할수있는수단으로써의적격함과함께, 패션안에서하나의단순한장식적인요소뿐만이아닌인체에무한하게표현할수있는자유로운의복 - 14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 그림 24> 에드하디의의류와스니커즈 http://www.edhardyshop.com < 그림 25> 타투프린트된시스루토시 http://image.googl < 표 2> 2000 년대이후힙합패션트렌드 분류프리프합 (Prep-Hop) 슬림포멀수트 (Slim Formal Suits) 2000 년대이후힙합패션트렌드변화 힙합감성과슬림한힙합스타일에프리피룩의결합. 스포츠스타를통한저지티셔츠와같은헐렁한실루엣의패션을선호하던소비자들이힙합뮤지션으로의소비자취향이변화함에따라새롭게트렌드화된슬림한테일러드의복. 스컬번힙합패션과스케이트보드를즐기는스케이터들의슬림한스타일의룩과의결합 (Skurban) 힙합고트빈티지패션을중심으로하여그런지, 해골, 악마와같은고트이미지중심의슬림한 (Hip Hop Goth) 힙합패션힙합타투힙합고트와함께나타난스타일. 저항적이미지의힙합타투스타일뿐만이아닌하 (Hip Hop Tatto) 이앤드힙합브랜드로의다양한트렌드 ( 예. 에드하디 ) 힙합패션변화의다양화에서가장두드러지며공통적인특징으로는실루엣의슬림화. 의역할로써새로운패션의일부로대중화되었다. 이러한타투는직접적으로몸에시술되는것이아닌, 패션속에서타투의문양을이용하여다양한소재와함께새로운이미지를나타낸다. 힙합패션에서타투의문양은여러아이템에프린트혹은자수로나타나고있으며, 이는앞서언급한힙합고트스타일과함께 2000년대이후가장큰트렌드중하나이다. 힙합패션에서의타투스타일디자인은의류, 액세서리, 수영복, 신발등다양한패션아이템에서모두나타나고있으며, 이는새로운룩을만들고있다. 힙합패션에서타투이미지를전문적으로그래픽화하는하이앤드브랜드이며, 전세계적으로스토어를가진에드하디 (Ed Hardy) 의경우, 1960년대부터활동한타투디자이너하디 (Hardy) 에의하여설립되었다. 에드하디브랜드의경우현재까지도거의모든그래픽이미지들은하디의타투에바탕을두고있으 며 65), 펑크에서와같은기존의반항적이고저항적인이미지, 욕구불만의표출로써의타투이미지가아닌고급브랜드로써타투의이미지를패션트렌드화시키고있다 < 그림 24> 66). 패션트렌드로써의타투는힙합패션에서색다른아이템인토시 (Single sleeve) 에사용되어타투액세서리에대한장르의폭을넓혔다. 이는즉석타투 (Instant Tatto) 의개념으로 45cm 정도길이의슬리브와같은모양을가지며, 스트레치성이있는소재, 혹은스트레치성이있는시스루에타투문양을프린트한것으로영구적개념인타투에대한대용품과도같은패션아이템이다. 시술후영구적인타투의부정적인이미지와는달리, 이는반영구적이며착장후직접몸에문신을새긴것과같은효과를지닌다. < 그림 25> 67) 는우리나라의대중가수 신화 의 2008년콘서트현장사진으로타투가시스루에프린 - 15 -
服飾第 60 卷 2 號 트되어진토시를착용한가수의모습이다. 이는젊은계층사이에서빠르게이동하는힙합패션트렌드의세계화를보여준다. < 표 2> 는본연구에서다룬 2000년대이후힙합패션트렌드의변화를정리한것이다. Ⅳ. 결론 다원화된현대사회에서문화는여러대중들에의하여독특한방향으로형성, 발전되어지고있으며보다광범위하면서도세분화되어지고있다. 하위문화또한집단의특징적이고도독특한삶의양식, 의미, 관념들과가치들이기존문화와는차별성을가지고형성, 발전되었으며이는현대사회에서커다란문화적범주로성장하였다. 이러한하위문화중힙합은 1970년대미국에서발생하여현재전세계적으로큰트렌드를이끌고있다. 이는현대에이르러다양한사회문화적경계들을흡수하면서다문화적특성과함께세계적문화의일부분으로중요성을크게확대시키며대중문화로의경계를허물고있다. 이러한힙합문화속힙합패션은힙합음악의발전과함께하위문화의정체성을가지며함께트렌드를이끌어가고있다. 1970년대아프로아메리칸을중심으로뉴욕에서발생된힙합패션은현재로스앤젤러스, 시카고, 필라델피아, 샌프란시스코베이지역의이스트베이, 디트로이트, 푸에르토리코와남부지역을통한미국의주요힙합마켓뿐만이아닌세계적으로대중들에게영향력있는패션이다. 현재힙합패션은각지역의다양한문화요소들을반영하며세계화진출에성공하고있다. 하위문화속확고한대중문화인힙합에근원을둔힙합패션은역사가바뀌는것과동시에다양한요소와결합하면서현저하게주목을끄는대중적패션으로발전하였다. 이는문화공유현상에맞추어변화하는것으로세계화에맞는다양한민족성과시대적흐름과의결부로이어지는퓨전과도맥락을함께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하위문화속에서대중문화로자리잡은힙합문화의발생과특징을살펴보고, 1970년대 발생이후지속, 발전되어온힙합패션의전반적인개념과함께특히미적가치전환과방향성을보이고있는 2000년이후부터현재까지의힙합패션이어떻게나타나고있는지살펴보고자하였다. 본연구를통해얻은결과는다음과같다. 1970년대하위문화힙합음악의영향으로시작된 2000년대이전의힙합패션은 1980년대미국내전국적인뮤직비디오채널의시작과힙합랩뮤직의세계화와함께힙합패션의글로벌화를이끌어내기시작하였다. 1980년대의힙합패션을주도하였던스타로는그룹런디엠씨 ( 아디다스트랙슈트와스니커즈 ), 엠씨해머 ( 블라우징되는배기팬츠 ) 가있으며, 비스티보이즈들은아프로아메리칸위주의힙합패션을백인들에게도유행시켰다. 1990년대는힙합패션이패션산업의큰비즈니스로써발전하는터닝포인트의시점으로, 일반적인힙합패션의아이템으로인식되고있는헐렁한배기핏데님팬츠와스포츠저지티셔츠, 컬러풀하고커다란저지티셔츠, 폴로셔츠, 후드티셔츠, 스니커즈가이시기의대표힙합패션아이템이다. 이시기의대표적인힙합패션브랜드들로는후부, 팻팜이있으며, 이두브랜드들은힙합커뮤니티와힙합미학을중심으로런칭되었으며, 힙합음악을통한마케팅과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성장하였다. 이러한 1990년대의힙합패션의급성장은하이앤드패션디자이너들에게도많은디자인적원천이되었다. 2000년대이후부터현재에이르는힙합패션은여러다른문화들과의접목을보이기시작한다. 이는세계적문화트렌드인퓨전과도맞물리는것으로, 가장대표적인특징으로는슬림머실루엣으로의변화이다. 2000년대이후슬리머실루엣을공통적으로보여주는가장특징적인힙합패션으로는프리프합, 슬림포멀수트, 스컬번, 힙합고트, 힙합타투가있다. 첫째, 프리프합은힙합감성과힙합스타일에프리피룩의믹스매치를뜻하는것으로, 밝은컬러의폴로셔츠, V 네크라인의셔츠또는스웨터와자켓, 블레이저를함께입는것으로블레이저의경우각기다른소재와컬러가배열되어있는스포츠캐주얼자켓등에서많이나타난다. - 16 -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둘째, 슬림포멀수트는저지티셔츠와같은기존스포츠스타의패션을따르던힙합패션소비자들의변화를가장강하게보여주는것으로대중힙합패션의방향이스포츠스타에서힙합뮤지션들의패션쪽으로전환되고있는것이다. 이는근본적으로아프로아메리칸을중심으로발전되어지는힙합문화가, 높은교육과이로인한높은수준의직업환경을가지게됨으로써패션이점차소피스티케이티드되어지고있는것이다. 셋째, 스컬번은스케이트보드를즐기는스케이터들의룩과힙합패션과의결합으로, 스컬번룩은이름과같이단순한스케이터들의룩이아닌힙합혹은도시적 (Urban) 독특한스타일과의어우러짐이다. 이는슬림핏을중심으로, 이모스타일, 밝은컬러의줄무늬폴로셔츠, 트럭커캡, 슬림진, 그리고덩크슈즈로설명된다. 넷째, 힙합고트는빈티지패션을중심으로하여과장되고강화된고트이미지를힙합패션속에서강조하는것으로, 그런지, 해골, 악마와같은강한이미지들이매우어두운톤의프린트기법을통하여, 이미지중심적으로표현되어진다. 이는현실도피와판타지, 현란함과괴이함을강조하는비주얼밴드문화와같은최근문화코드와연결되어있으며, 배타적이고지배적인이미지로부터의탈피를목적으로하는하위문화속힙합패션이라는목적에부합한다. 다섯째, 힙합타투스타일은힙합고트스타일의유행과함께 2000대이후가장크게유행되어진힙합트렌드중하나로의류, 액세서리, 수영복, 신발, 토시등다양한아이템에서모두나타나고있다. 힙합패션에서타투이미지를전문적으로그래픽화하는하이앤드브랜드들이생겨나고있으며, 이는기존의반항적이고저항적인이미지, 욕구불만의표출로써의타투가아닌고급브랜드로써타투의이미지를패션트렌드화시키고있다. 본연구는 1970년대힙합패션의발생후지금까지변화되고있는힙합패션중 2000년대이후를중심으로고찰하였고, 미국뉴욕의트렌드를중심으로이루어졌다. 대중들과패션브랜드, 대중매체들이공통적으로언급하는현재가장크게두드러지는 뉴욕의힙합패션트렌드를중심으로연구되었으나, 이에연구자의주관이개입되었을수있는가능성을배제할수는없다. 이와같이힙합패션은시대적흐름, 여러문화요소들과함께변화하고있다. 이는현대사회에서다양한문화들과여러요소, 스타일들이결합하여새로운것들을끊임없이창출해내는것에순리적인것으로이들스타일적특징은앞으로의힙합패션스타일의도래를예측케할수있는특성을지녔으며, 힙합패션뿐만이아닌포괄적패션트렌드의예측에도많은기여가되리라고생각한다. 참고문헌 1) 김서연, 박길순, 정현숙 (2001). 힙합의문화적성격과관련한힙합패션의특성연구. 복식문화연구, 9(5), pp. 747-758. 2) 장정임, 안민영, 이연희 (2006). 바스키아회화를응용한힙합웨어디자인. 복식문화연구, 14(1), pp. 153-167. 3) 양미경 (2004). 하위문화패션스타일유형 (1).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6(1), p. 47. 4) 양미경 (2005). 하위문화패션스타일유형 (2).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7(2), p. 284. 5) Cohen, P. (1997). Subcultural Conflict, Working, Class Community. In Ken Gelder & Sarah Thomton(Eds). The Subculture Readers. London: Routledge, p. 95. 6) Stephens, G. (1992). International dialogue in rap music: call-and response in a multicultural style. New Formations, 16, pp. 62-79. 7) Blanchard, B. (1999). The Social Significance of Rap & Hip-Hop Culture. Journal of Poverty & Prejudice, Spring. 8) Farley, C. (1999. 2. 8). Hip-Hop Nation. Time Magazine. 자료검색일 2009. 6. 24, 자료출처 www.tim 9) Fernando, S. (1994). The New Beats. Anchor Books. NY: Doubleday, p. 85. 10) 자료검색일 2009. 6. 13, 자료출처 http://en.wikipedia. org/wiki/hip_hop 11) 장정임, 안민영, 이연희. 앞의책, p. 155. 12) 김창남 (1995). 문화와문화실천. 서울 : 한울아카데미, p. 57. 13) Hip-Hop Won't Stop: The Beat, The Rhymes, The Life (2006). The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자료검색일 2009. 6. 17, 자료출처 http:// americanhistory.si.edu/news/ 14) Rivera Ray (2008. 6. 2). NYtimes.com, Russell Berman (2006. 7. 7). NYSun.com, 자료검색일 2009. 6. 13, 자료출처 www.nytmes.com, www.nysun.com 15) Is Rap Music Here to Stay? (1998. 8. 17). Jet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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