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영화 극장윈도단축과프리미엄 VOD 의도입가능성을둘러싼논쟁 1. 글로벌영화시장의성장세둔화와온라인비디오시장의빠른성장 216년기준글로벌영화시장은전년대비 3.2% 성장하는데그침. 이는안정기에접어든중국영화시장의성장둔화와 넷플릭스 (Netflix) 등가입형 OTT(Over the Top) 서비스의영화산업진출때문으로분석되고있음 - 215년 13.8% 성장세를보였던글로벌영화시장은 216년 399억 6,12 달러로전년대비 3.2% 성장에그침 - 중국영화시장이성장기를넘어안정기에접어들었다는점이성장폭감소의가장큰요인이지만, 방송에이어영화시장에서도 넷플릭스 등가입형 OTT(Over the Top) 서비스가강력한경쟁자로부상했기때문이라는분석도있음 그림 212~221 글로벌영화시장규모및전망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6, 25 5, 4, 31,982 33,37 34,11 38,719 39,961 41,388 43,32 13.8 45,469 47,557 49,58 2 15 3, 1 2, 1, 3.3 2.9 3.2 3.6 4.6 5. 4.6 4.1 5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 221 출처 : PwC(217),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55
2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반면 216년기준온라인비디오시장은전년대비 25.7%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연평균 11.6% 의성장률을보이며꾸준히확대될것으로예상됨 - 216년온라인비디오시장은전년대비 25.7% 성장한 212억 3,3만달러를기록 - 특히향후 221년까지글로벌영화시장이연평균 4.4% 성장에그칠것으로예측되는것에비해, 온라인비디오시장은연평균 11.6% 높은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됨 그림 212~221 글로벌온라인비디오시장규모및전망 4, 35, 3, 25, 2, 15, 1, 5, 6,35 58.1 3.7 13,35 9,972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29.6 16,888 31,38 28,122 24,735 21,233 25.7 16.5 13.7 1.4 33,943 36,677 9.4 8.1 6 5 4 3 2 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 221 출처 : PwC(217),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2. 가입형 OTT 서비스의영화산업진출과영화제작스튜디오의 PVOD 서비스도입시도 극장윈도는극장영화산업을보호하기위해영화의극장개봉시기와다른플랫폼출시시기에차이를두는제도를의미하며, 최근영화제작스튜디오와 VOD 플랫폼사업자를중심으로미국내극장윈도단축논의가제기되고있음 - 국가마다정도의차이가있지만현재극장에서영화가개봉한후 VOD(Video On Demand, 주문형비디오 ) 플랫폼으로출시하는데기간의제한을두고있음 - 이기간을극장윈도 (Theatrical Window) 기간이라고하며, 이는극장영화산업을보호하고비디오, DVD, 방송, VOD 등다른채널의수익을극대화하기위한것이주요목적임 - 그러나 216년중반부터미국을중심으로극장윈도단축을시도하려는영화제작스튜디오와 VOD 플랫폼사업자들의움직임이나타나고있음 56
그림 넷플릭스 의오리지널영화 < 아이보이 (iboy)> 와 < 샌드캐슬 (Sand castle)> 출처 : 넷플릭스공식홈페이지 극장윈도단축시도의배경에는자체영화제작을통해영화업계의강력한경쟁자로부상한가입형스트리밍비디오서비스 넷플릭스 (Netflix) 와극장윈도단축을통해 안방시청자 쟁탈에나서고자하는영화업계수요가맞물려있음 - 넷플릭스 (Netflix), 유튜브레드 (Youtube Red), 훌루 (Hulu), 아마존프라임 (Amazon Prime) 등글로벌구독형 OTT 서비스플랫폼들이등장하면서경쟁구도가형성되자, 넷플릭스 를중심으로오리지널콘텐츠로차별화하려는전략이도입 - < 나르코스 (Narcos)>, < 하우스오브카드 (House of Cards)> 등다수의오리지널드라마로큰성과를거둔 넷플릭스 는영화산업에뛰어들며본격적으로영화제작을시작 - 유명감독과작가를섭외해제작한 넷플릭스 의자체제작영화인 <ARQ>, < 아이보이 (iboy)>, < 샌드캐슬 (Sand Castle)> 는이용자들사이에서호평을받고있으며, 최근에는봉준호감독의신작영화 < 옥자 > 가 넷플릭스 에서제작되었음 영화제작스튜디오와 VOD 플랫폼사업자들이가입형 OTT 서비스와경쟁하기위해영화의 VOD 출시시기를앞당기고자노력하고있음. 이러한선출시 VOD를 3~5달러의프리미엄 VOD(Premium VOD, 이하 PVOD) 로제공하여, 극장업계와수익을공유함으로써영화시장의선순환구조를만들겠다는계획임 - 넷플릭스 를위시한가입형 OTT 서비스의자체제작콘텐츠가화제가되자영화제작스튜디오와케이블 TV 등 VOD 플랫폼사업자들은경쟁력을갖추기위해극장윈도기간의단축을주장하게됨 - 현재미국에서는 9일의극장윈도기간이규정되어있는데, 이는영화순환주기에비해지나치게길다는것이이들의주장임 - 영화제작스튜디오는영화가개봉되고화제가되었다가점차관심이사라지는순환주기가약 4-6주사이인데, 이기간안에높은가격의 PVOD 형태로영화를판매한다면부가적인수입원이될수있으며이수익을극장업체들과공유하겠다는계획을발표 57
2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자사콘텐츠만을방영하는채널이별도로존재하기때문에기존시스템상으로도충분히 PVOD 출시가쉬운 디즈니 (Disney) 를제외한모든미국대형영화제작스튜디오들이극장윈도단축을주장해왔음 - 특히케이블사업체 컴캐스트 (Comcast) 를보유하고있는 유니버설스튜디오 (Universal Studio) 와, AT&T 와의합병을진행하고있는 워너브라더스 (Warner Brothers) 가 PVOD 도입에적극적인모습을보임 - 넷플릭스 또한자체제작콘텐츠를영화관에서동시상영할수있는기회를모색하고있음. 그러나영화관개봉시점을온라인릴리즈시점보다빠르게하지는않을것이라고밝혀, 이또한논란이되고있음 3. 극장사업자들의반발 영화제작스튜디오들이 PVOD 도입을위해적극적으로극장사업자들은설득해왔으나, 극장사업자들은소극적으로대응하거나반발해왔음. 특히수익분배비율과불법복제등이문제점으로제기됨 - 영화제작스튜디오가극장사업자와 PVOD 수익을분배하기위해서는 3~5달러정도의가격책정이필요한데, 1편에 3달러가넘는 PVOD 요금은월 1달러내외에불과한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 훌루 등스트리밍서비스요금에비해경쟁력이떨어져성공하기어렵다는지적이제기됨 - 수익배분비율도협상에있어서도영화제작스튜디오와극장사업자들간의의견차이가존재해합의에난항을겪고있음 - PVOD 콘텐츠의불법복제가능성또한문제로제기되고있음. PVOD는극장의영화순환주기내에영화콘텐츠가웹상에공개되는데현실적으로불법복제를막을수있는방법이존재하지않아이에대한대비책없이는극장윈도단축이어렵다는것이극장기업들의주장 4. 세계최대극장체인 AMC 의최근입장변화 최근세계최대극장체인 아메리카멀티시네마 가극장윈도단축과 PVOD 도입에적극적으로나서면서관련논의가급격하게진행되고있음 - 세계최대의극장체인이자미국내가장많은상영관을보유하고있는 아메리카멀티시네마 (America Multi-Cinema, 이하 AMC) 의 CEO 아담애런 (Adam Aron) 은최근 58
자사와파트너십을맺은제작스튜디오들을대상으로 VOD 서비스를도입하는것이상호간경제적이익이있을것이라언급 - 아담애런은이러한주장과함께제작스튜디오들이프리미엄비디오를지원하도록지속적으로압박하고있으며, 합의가이루어지지않는다면 AMC의이익을보호하기위하여모든조치를취할것이라고밝혔음 - 이처럼글로벌대표극장체인인 AMC가극장윈도단축과 PVOD 도입에적극적인찬성의지를보이자, 그림 AMC 와 완다시네마 미국에서최근관련논의가급물살을타고있음 AMC의입장전환에는미국내프리미엄영화관의보급확대와 다렌완다그룹 의전략적판단이있었던것으로분석됨 - AMC의이러한판단은프리미엄상영관구축이이루어지면서영화관이집에서 VOD 서비스를통해영화를시청하는것과는질적으로다른경험을줄수있다는확신에서비롯된것으로분석됨 그림 AMC 의프리미엄상영관 출처 : 각사공식홈페이지 출처 : AMC 홈페이지 59
2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이런변화는 AMC를인수한모기업 다렌완다그룹 (Dalian Wanda Group) 의지배구조와전략변화도원인임. 다렌완다그룹 은 AMC 와 카마이크 (Carmike) 인수를통해영화극장체인의과점을확보하면서영화제작스튜디오와협상에서유리한위치를확보했음 - 또한 다렌완다그룹 의 IR 자료에의하면극장사업뿐만아니라향후 PVOD 시장진출가능성도고려하고있어이같은결정을내리게된배경의하나로해석되고있음 5. 미국시장의극장윈도단축및 PVOD 도입가속화가글로벌영화시장에미칠영향 투자전문가들은 217년말, 늦어도 218년초에는미국영화시장에극장윈도단축및 PVOD 도입이시작될것으로예상하고있음 - AMC 의적극적인협조에따라최근투자자들은영화제작스튜디오가 217년말, 늦어도 218년초에는극장사업자들과의협의를통해현재 9일에이르는극장윈도기간단축과 PVOD 서비스개시가이루어질것으로예상함 - 미디어전문리서치기업모펫네이선슨 (Moffet Nathanson) 의애널리스트로버트피시먼 (Robert Fishman) 은 217년 6월넷플릭스와 PVOD 도입으로미국극장들이연매출 36억달러와이익의 2% 까지손실을볼수있다고지적했으며, 이러한전망에따라미국대형영화관체인 시네마크 (Cinemark) 와 리갈 (Regal) 에대한투자의견을매도로하향했음 미국영화시장의변화는글로벌영화시장의변화에지대한영향을끼쳐왔기때문에미국시장의극장윈도단축및 PVOD 도입이이루어지면글로벌영화시장에도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됨 - 미국영화시장에서극장윈도단축및 PVOD 도입이이루어진다고해서글로벌전역의영화시장에서도이같은변화가이루어질것인지는아직까지확실하지않음. 봉준호감독의 옥자 등넷플릭스가제작한영화의프랑스칸영화제상영이결정되었을때프랑스극장사업자와영화계의반발이거셌던예도있었음 - 그러나미국은글로벌영화시장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할리우드 (Hollywood) 라는세계최대규모의영화생산단지를보유하고있어미국영화시장의변화가곧글로벌영화시장의질서로자리잡을수있는가능성이높음 - 따라서극장윈도단축과 PVOD를둘러싼논쟁에서도미국영화시장의정책변화를주의깊게바라보아야할필요가있음 6
참고자료 PwC(217),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Deadline, AMC Theatres Boss On Studios Push For PVOD: We Have A Seat At This Table And The Talks Underway Are Intriguing, 217.5.8. Deadline, Studios Will Insist Theaters Accept Profit-Depressing PVOD Terms, Analyst Warns, 217.6.12. Screendaily, Analyst predicts major film studios will offer premium VOD by early 218, 217.6.12. Slashfilm, Netflix vs. Cannes: Movie Theaters Take the VOD War to the Film Festival Scene, 217.5.12. Deadline, What s At Stake In Warner Bros & Universal s Premium VOD Talks, 216.12.2. Homemedia Magazine, AMC Theatres Interested in PVOD on Its Terms, 217.5.8. Deadline, AMC Entertainment CEO Talks Up Premium VOD & Rebranding Plans, 217.2.28. Deadline, Studios Will Insist Theaters Accept Profit-Depressing PVOD Terms, Analyst Warns, 217.6.12. The Verge, Netflix is willing to put its films in theaters but not before online release, 217.4.17. The Hollywood Reporter, New Hollywood Panic and Pressure Over Rival Premium VOD Plans, 217.3.27. Dalian Wanda(217), Annual Report 216 연합뉴스, 세계 1억명이보는넷플릭스, TV 이어영화위협, 217.6.18.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