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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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건국대학생들의 음악장르에대한선호연구 2013 년 6 월 건국대학교음악교육과 201013093 채한나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주듣는방송국프로그램이나구매하는음반의음악종류, 또는관람하는음악의공연종류를선택하는것과같은행위들이일상생활에서의음악과관련지어행해지는선택행위들이다. 이러한일상적인음악관련선택행위는선택자의음악선호의경향을나타내는하나의척도가될수있으며음악선호도연구의관심의대상중의하나이다. 음악과관련된일상적인선택행위는인간이성장하면서그가속한사회와문화의영향이복합적으로내포되어있는사회문화적행위의한단면이며, 이러한관점에서음악선호도연구는음악사회심리학의주요관심분야이기도하다. 음악선호도연구는사람들이어떤종류의음악을더좋아하고그이유는무엇이며, 또한특정종류의음악을더좋아하는사람들의특징은어떠한것인지, 그리고그러한선호의경향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은무엇인가를규명하고자노력하는음악심리학의오래된관심영역중의하나이다. 음악교육의궁극적인목표는학생들로하여금음악에대한긍정적인태도를길러주는일이라할수있다. 음악교사들은음악수업을통해학생들이음악을좋아하도록가르치는것을음악교육의목표중하나로삼고있으며그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효율적인교수법과음악적재료에대하여많은연구를하여오고있다. 그러나학생들의음악적인관심이대중음악에편향되어있어음악수업에대하여흥미와관심이없으며, 교사들은학생들의관심과흥미를유발시키는것을수업의우선순위로삼고있는현실이다. 학생들로하여금음악에대한긍정적인태도를기르고음악을좋아하도록가르친다는것은곧학생들의음악에대한선호도를형성하도록도와주고그변화를유도하고자하는시도인것이다. 이렇듯학생들이일반적으로선호하지않는것으로알려진클래식음악이나국악과같은장르의음악에대한보다긍정적인태도를발달시킴으로써학생들의음악선호도의폭을확장시키는일은음악교사나음악교육가들에게매우도전적인일이다. 이를위해서는중 고등학교음악교육과정을이수중이거나, 이수를마친학생들의음악선호도의경향과그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파악하고이해하는일이우선되어야할것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중 고등학교음악교육과정을이수한건국대학교대학생들을상대로 5가지음악장르 ( 국악, 뉴에이지, 서양클래식, 재즈, 한국대중음악 ) 에대한선호도를설문조사를통해조사하고자한다. 이를위해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첫째, 다섯가지음악장르에대한선호도정도는어떠한가? 둘째, 클래식음악을전공한학생들은클래식음악을선호하는가? 본연구의목적은다음과같다. 첫째, 서울지역의건국대학교대학생들의음악장르에대한선호도를파악하는것이다. 둘째, 클래식음악전공의유무가클래식음악을선호하는데에영향을끼치는지밝히고자

하는것이다. 본연구결과는음악사회심리학분야와음악교육분야에기여할수있다. 음악사회심리학분야에서는 20대대학생들이어떤종류의음악을더좋아하고그이유는무엇이며, 또한특정종류의음악을더좋아하는사람들의특징은어떠한것인지, 그리고그러한선호의경향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은무엇인가를규명하는데에도움이될것이다. 본연구는중 고등학교의교육과정을마친대학생들을상대로조사한음악양식에대한선호도연구이다. 따라서중 고등학교음악교육분야에서는학생들이긍정적인태도를가질수있도록고심해야하는음악장르가무엇인지, 그리고그장르를효율적으로가르치기위해어떤교수법과음악적재료가필요한지연구할수있는자료가될것이다. 2. 연구의제한점 본연구의다음과같은제한점을갖는다. 첫째, 서울지역의건국대학교학생들을상대로파악한음악선호도이므로전국의중 고등학교, 대학교의학생들에게본연구결과를적용시키기는어렵다. 둘째, 음악장르선호에는다양한요인 ( 연령, 성별등 ) 이영향을끼칠수있다. 셋째, 본연구의클래식음악전공자연구대상은건국대음악교육과학생들이다. 그러므로전국의클래식음악전공자들에게연구결과를적용시키기는어렵다. 넷째, 음악장르에대한선호는매우주관적인느낌이며각개인별로서로다른양상으로나타나게된다는제한점을갖고있다. 다섯째, 본연구에서는다양한음악장르중에서다섯가지장르로연구를시행하기때문에연구대상자들의선호에맞지않는장르가포함되어있을수도있다. Ⅱ. 이론적배경 1. 음악선호도연구 음악선호도연구는선호 (preference) 와기호 (taste) 란용어를상호교환적으로사용하고있다. 그러나구별하자면기호는특정한음악형태나작곡가혹은연주가등에대하여장기간에걸쳐형성된보다안정적인가치화에근거한선택행위이다. 반면선호는선택이나평가, 혹은다른것보다우선을주는행위로서, 주어진선택의가능성내에서이루어지는보다즉각적이고구체적인선택을의미한다. 그러므로선호 (preference) 연구들은들은음악에대하여즉각적으로선호의등급을결정하는결과에의해선호도를측정하는반면음악기호 (taste) 에관한연구들은레코드수집과같은장기적으로형성된행위를관찰하거나설문지조사를통하여그기호를판단하고있다. 1) 1) 장선희, 중 고등학생및대학생들의음악양식에대한선호도, 교과교육학연구

음악선호에대한최초의체계적인연구는음악적능력의사회적영향의필연성을강조하고, 최초로 음악사회심리학 (The Social Psychology of Music,1958)" 이라는용어를사용하여저서를출간한판스워스 (Farnworth) 에의하여 1950년에그의저서 Musical Taste: Its Measures and Cultural Nature" 에보고하였다. 그는음악선호도 (musical taste) 의본질은문화의영향에서자유로울수없는문화결속적 (culture-bound) 이며, 또한법칙적 (lawful) 이라고설명하고, 그증거로서미국음악학학회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AMS) 회원들의작곡가들에대한등급과교향악단들이자주연주하는곡의작곡가들이매우일치한다는점을보고하였다. 즉음악적으로주요한작곡가의곡을선호한다는의미에서법칙적이라고설명하는것이다. 또한음악선호도는훈련에따라변화하며수용기준의개인차는사회관습과관행에의해나타나는특징이라고설명하였다. 그러므로음악선호도를교습하는것은본질적으로선호를주입하는과정이며그교습재료는각문화와시대에따라어느정도달라질수있다고하였다. 2) 선호도의경향은학습에의하여변화할수있으며, 좋은곡을선호하도록학습할수있다는것이다. 많은음악선호도연구들은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로서개인적요인 (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배경 ), 음악적특징, 그리고감상상황등을꼽고있다. 그동안의연구들을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별로네가지그룹으로분류하여고찰할수있다. 그첫번째는음악자체와관련된요인, 즉빠르기, 리듬, 음고, 복잡성, 그리고감정적내용과관련된선호도연구, 두번째는친숙도와반복청취등과같이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방법과관련된연구, 세번째는청취자의인성및성별, 음악적배경과같이개인적인요인과관련된연구, 그리고마지막으로또래집단이나선생님의영향과학생들의문화와관련된사회적영향에관한연구들로구분할수있다. 또한사회심리학적연구들은사회계층, 연령, 성별, 인종적이거나문화적요인, 개인이속한문화집단, 생활양식, 가치관, 사회화과정과교육, 집단동일시및응집력, 또래집단의영향, 그리고대중매체의영향등을음악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인으로고찰하고있다. 3) 2. 국내음악선호에관한선행연구 국내학생들을대상으로음악선호도를조사한연구결과는다양하다. 장선희는 중 고등학생및대학생들의음악양식에대한선호도 에서국내중 고등학생및대학생들의음악양식에대한친숙도및선호도를연구하였다. 이연구에서는서울시에소재한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총 810명을대상으로음악양식에대한선호도및친숙도를조사하였다. 연구의선호도와친숙도의측정을위한설문지는선호도와친숙도각각 7점척도리커드반응방식으로구성하였고총 30문항, 30곡으로이루어져있으며, 각문항별한곡을듣고선호도와친숙도정도를각각표시하도록제작하였다. 청취곡 30곡은각각여섯곡씩다섯종류의음악양식, 즉서양클래식, 한국대중가요, 재즈, 국악, 그리고록음악으로구성되었다. 선호도및친숙도결과연구에서사용한청취곡들에대한우리나라중 고등 (2004), 249 쪽. 2) David Hargreaves, The Social and Applied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91. 3) David Hargreaves, The Social and Applied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186.

학생및대학생들의선호도가보통이상의긍정적선호도를보이고는있는것으로나타났다. 장르별선호도를살펴보면, 한국대중음악을가장선호하며그다음을이어서양클래식, 재즈, 락, 그리고국악순으로나타났다. 장르별친숙도의경우한국대중의친숙도가다른장르에비해상대적으로높으며, 그다음이서양클래식음악이며, 재즈, 국악그리고록음악에대한친숙도는다른장르에비해상대적으로매우낮아, 이세장르의곡들은참가자들이잘모르는곡들인것을알수있다. 4) 황은영은 대학생의스트레스대처전략에따른음악활동과음악선호조사연구 에서 2011 년 9월부터 2012년 1월까지서울소재의 S여대와 K대학에서교양수업, 전공수업, 혹은계절학기수업을듣는대학생중 2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여음악선호도에대해연구하였다. 여러문항을통해음악활동과음악선호를파악하였다. 대학생들의성별, 학년등의개인변인에따른음악선호가어떠한가를알아보기위한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대학생들이즐겨듣는음악은대중음악중발라드음악이 69명 (41.1%) 으로가장많았으며대중음악중댄스음악이 30명 (17.9%), 대중음악중락 / 힙합음악이 19명 (11.3%) 순으로대중음악을즐겨듣고있었다. 한편, 즐겨부르는노래의경우대중음악중발라드음악이 88명 (52.4%) 으로가장많았으며다음으로대중음악중댄스음악이 30명 (17.9%), 종교음악이 17명 (10.1%) 순이었다. 즐겨듣는노래와즐겨부르는노래사이에성별, 학년별에따라차이가있는가를알아본결과는다음과같다. 남학생의경우대중음악중락 / 힙합음악을즐겨듣지만여학생의경우발라드음악과댄스음악을즐겨들었다. 또한즐겨부르는음악에서는남학생들의경우댄스음악을가장즐겨부르고다음으로발라드음악을즐겨부르지만여학생의경우발라드음악을가장즐겨부르고다음으로팝송을부른다고응답하였다. 또한선호하는음악요인즉, 리듬, 빠르기, 음색, 멜로디, 소리크기, 가사주제, 화성, 감상방법및친숙도가성별, 학년별에따라차이가있는가를알아보기위한결과는다음과같다. 남학생들은밝고경쾌한멜로디를가장선호하며가사도사랑과추억과관련된주제를선호하지만여학생의경우안정감을주는차분한멜로디와사랑과용기와희망을주는가사를선호한다. 한편소리크기에있어서도남학생들이여학생보다더큰소리를선호하였다. 5) 서경현은 대학생의음악선호와자기개념간의관계 에서평균연령 22.13세의 354명대학생을대상으로음악선호가자기효능감및자아존중감과어떤관계가있는지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음악선호는자기효능감및자아존중감과밀접한관계가있었다. 음악선호의모든하위요인, 즉음악의심리적효과선호, 음악활동의선호, 노래부르기선호, 대중음악선호및고전음악선호가자기효능감과자아존중감과정적상관을보였다. 6) 황은영, 이유진은 여대생의음악활동및음악선호와대인관계유형과의관련성연구 에서여자대학생들은대중음악을가장선호한다고밝혔다. 7) 강영호는 청소년의음악선호도와감성지능과의관계연구 에서청소년남녀각각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한결과선호하는음악분야는 57.5% 의학생들이대중가요를선호 4) 장선희, 중 고등학생및대학생들의음악양식에대한선호도, 교과교육학연구 (2004), 264 쪽. 5) 황은영, 대학생의스트레스대처전략에따른음악활동과음악선호조사연구, 음악치료교육연구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2012), 20 쪽. 6) 서경현, 대학생의음악선호와자기개념간의관계, 청소년학연구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 257 쪽. 7) 이유진, 여대생의음악활동및음악선호와대인관계유형과의관련성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12), 19 쪽.

하며, 팝송 25%, 순수음악 16.5%, 그리고 1% 의학생이국악을선호한다고밝혔다. 8)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연구의대상은건국대학교음악교육과와그외의학과 ( 일어교육과, 체육교육과, 전자공학과, 건축공학과, 국제무역학과 ) 에재학중인대학생 57명이다. 연령대는 20대이며구체적으로나누면 20~21살 (14명), 22~23살 (21명), 24~25살 (11명), 26~27살 (8명), 28~29살 (3명) 이다. 성별에따라나누면남자 28명, 여자 29명이다. 음악을전공하는음악교육과학생들은 27명, 음악을전공하지않는타과생들은 30명이다. 2. 연구절차 본연구는설문지조사로이루어졌다. 설문지조사는 2013 년 6 월 19 일부터 6 월 22 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참가자들은선호도설문지를작성하는데약 2 분정도의시간이소요되었 고, 작성한설문지는그자리에서즉시회수하였다. 3. 연구문제 1 연구대상전체학생의다섯가지음악장르에대한선호도정도는어떠한가? 2 클래식음악을전공한학생들은클래식음악을선호하는가? 4. 측정도구 본연구에는크게 3 가지척도의측정도구가사용되었으며, 그에맞게설문지문제도설정 되었다. (1) 연령당신의나이는몇살입니까? 1 20 ~ 21살 2 22 ~ 23살 3 24 ~ 25살 4 26 ~ 27살 8) 강영호, 청소년의음악선호도와감성지능과의관계연구, ( 동아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38 쪽.

5 28 ~ 29 살 (2) 성별당신의성별은무엇입니까? 1 남 2 여 (3) 음악전공유무당신은음악전공자입니까? 1 예 2 아니오 (4) 기타중 고등학교음악수업이음악장르의선호에영향을끼쳤다고생각합니까? 1 예 2 아니오 5. 분석방법 이연구의자료분석은성별, 연령, 전공 ( 음악 / 비음악 ) 의세부문항에따른음악선호를알아보기위해척도별빈도와백분율을계산하였다. 전공문항에관련해서먼저모든전공의학생들의음악선호를백분율로계산한것과음악전공과비음악전공을나눠서백분율로계산한것의비교분석을실시하였다. Ⅳ. 연구결과 20~21 살 22~23 살 24~25 살 26~27 살 28~29 살 당신의나이는? 14 21 11 8 3 24% 36% 19% 14% 7% 남 여 성별은? 28 29 49% 51%

예 아니오 음악을전공? 27 30 45% 55% 국악뉴에이지클래식재즈대중음악 ( 예를답한경우 ) 가장선호하는음악장르? 1 4 12 2 8 3% 14% 45% 7% 28% ( 아니오를답한경우 ) 가장선호하는음악양식? 국악뉴에이지클래식재즈대중음악 0 6 4 2 18 0% 20% 14% 6% 60% 예 아니오 중 고등음악수업이 음악장르선호도에영향? 30 24 52% 48% 1. 대상자의특징 이연구에참여한대상자는총 57명이며연령, 성별, 전공 ( 음악 / 비음악 ) 으로나눠서분석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연령대의비율은 20~21살은 24%, 22~23살 36%, 24~25살 19%, 26~27살 14%, 28~29살 7% 이다. 둘째, 성별의비율은남자 49%, 여자 51% 이다. 셋째, 음악전공자는 45%, 음악비전공자는 55% 이다. 2. 다섯가지음악장르에대한선호도조사결과대중음악의비중이가장높았다. 본연구의대상자인건국대학교 57 명의전체학생들이가장선호하는음악은대중음악이 26 명 (46%) 로가장많았으며, 클래식음악 16 명 (28%), 뉴에이지 10 명 (18%), 재즈 4 명 (7%), 국악 1 명 (1%) 순으로많았다. 3. 전공 ( 음악 / 비음악 ) 의유무가음악선호도에크게영향을끼치지않았다.

먼저, 음악을전공하는학생들중가장선호하는음악장르는클래식음악 12명 (45%) 으로가장많았으며, 대중음악 8명 (28%), 뉴에이지 4명 (14%), 재즈 2명 (7%), 국악 1명 (3%) 순으로많았다. 한편, 음악을전공하지않은학생들중에서는대중음악이 18명 (60%) 으로가장많았으며, 뉴에이지 6명 (20%), 클래식 4명 (14%), 재즈 2명 (7%) 순으로많았다. 4. 중 고등학교음악수업이음악선호도에영향을끼쳤다. 중 고등학교음악수업이음악장르의선호에영향을끼쳤다고생각하는학생이 30 명으로 52% 를차지했고, 그렇지않다고생각하는학생이 24 명으로 48% 를차지했다. Ⅴ. 결론및논의 1. 결론 이연구는대학생들의음악장르에대한선호가어떠한가를알아보기위한것이었다. 연구결과를통해나타난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대학생들은국악, 뉴에이지, 서양클래식, 재즈, 한국대중가요다섯가지음악장르중에대중가요 (46%) 를가장선호하고있었다. 다음으로서양클래식 (28%), 뉴에이지 (18%), 재즈 (7%), 국악 (1%) 순이었다. 선행연구에서처럼본연구결과도대학생들이대중가요를선호하는비중이가장높게나왔다. 이는대학생들이대중가요에대한친숙도가높고, 일상생활속에서대중가요라는장르를선택하여자주청취한다는것으로해석할수도있다. 한국대중가요가학생들의일상생활에끼치는영향이적지않음을알수있다. 서양클래식의비중이두번째로높았다. 이는본연구에참여한대학생중음악전공자들이선호하는클래식의비중이 45% 였기때문이다. 한국대중가요가선행연구의결과와일치하는반면, 클래식에대한선호도는일치하지않는것을알수있다. 둘째, 음악전공의유무가클래식음악의선호도에크게영향을끼치지않았다. 음악을전공하는학생들중가장선호하는음악장르는클래식음악 15명 (45%) 으로가장많았으며, 대중음악 5명 (28%), 뉴에이지 4명 (14%), 재즈 2명 (7%), 국악 1명 (3%) 순으로많았다. 본연구결과에따르면음악을전공하는학생들중 50% 에미치지않는 45% 의학생수가클래식음악을선호한다고했다. 즉, 나머지 55% 는클래식음악을전공하면서도클래식음악을가장선호하지않다는것이다. 이는클래식음악의전공유무가클래식음악에대한선호도에큰영향을끼치지않음을나타낸다. 셋째, 중 고등학교음악교육이학생들의음악선호에영향을끼친다. 중 고등학교음악수업이음악장르의선호에영향을끼쳤다고생각하는학생이 30명으로 52% 를차지했고, 그렇지않다고생각하는학생이 24명으로 48% 를차지했다.

50% 가넘는학생들이중 고등학교음악수업이음악선호에영향을끼쳤다고답했으므로, 음악교육이학생들의음악선호의선택에영향을끼친다는것을알수있다. 2. 제언 이연구의한계와후속연구를위한제언은다음과같다. 첫째, 이연구의일반화를위해서는더많은연구대상이필요하다. 이연구에참여한대학생들은서울소재건국대학교에재학중인 57명의학생들이었다. 하지만연구의설문에사용된다섯가지음악장르에대한선호도는다양한개인적 사회문화적 환경적요인에의해서로다를수있다. 따라서다른서울소재대학교와지방이나전문대등으로확대하여연구된다면더욱일반화된결과를도출할수있을것이다. 둘째, 다양한개인적인변인에대한심층적인연구가필요할것이다. 연령이나학년, 성별등다양한개인적변인과음악장르의선호도사이의관련성에대한연구가심층적으로진행된다면더욱타당도가높은자료가될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연구는설문조사를통한학생들의음악장르의선호에대한연구였다. 따라서음악선호의경향성결과를바탕으로중 고등학교음악교육분야에서학생들이긍정적인태도를가질수있도록고심해야하는음악장르가무엇인지, 그리고그장르를효율적으로가르치기위해어떤교수법과음악적재료가필요한지에대해연구한다면, 장차음악교육의가치를검증할수있는실증적인연구로서의의를가질것이다.

참고문헌 강영호. 청소년의음악선호도와감성지능과의관계연구. 동아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박소연. 대중들의개인변인에따른음악선호도조사연구. 한국음악치료학회지 (2011), 1-16 쪽. 서경현. 대학생의음악선호와자기개념간의관계. 청소년학연구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 257-279 쪽. 이유진. 여대생의음악활동및음악선호와대인관계유형과의관련성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12), 1-19 쪽. 장선희. 중 고등학생및대학생들의음악양식에대한선호도. 교과교육학연구 (2004), 247-271 쪽. 황은영. 대학생의스트레스대처전략에따른음악활동과음악선호조사연구. 음악치료교육연구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2012), 1-20 쪽. Hargreaves, David. The Social and Applied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