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제 317 호 (2017. 9.) 121~145 쪽 http://dx.doi.org/10.22557/hg.2017.09.317.121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1) 주창윤 차례 1. 문제의제기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 2. 방송언어의심의규정과 4. 방송언어의분석과장르심의제재 5. 결론 3. 방송품위의판단기준과 벼리 이글의목적은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의관계를규명하는데있다. 방송의품위는공공성 ( 진실가치 ) 과건전성 ( 도덕적가치 ) 으로구성된다. 방송의품위기준에따라서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로여섯가지 공정성, 정확성, 언어예절, 인권존중, 선정성, 폭력성 가제시될수있다. 공정성은방송언어가공정하고객관적인가? 정확성은어문규정에맞게사용되었는가? 언어예절은언어규범에맞게사용되었는가? 인권존중은차별적인표현이나비하표현을사용하였는가? 선정성은성적표현이사용되었는가? 폭력성은폭력적인언어가사용되었는가? 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를바탕으로방송언어의분석항목을설정할수있다. 이연구는방송의품위를저해하는표현, 언어예절에어긋나는표현, 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을제시했다. 지난 3 년동안방송언어분석결과를보면, 버라이어티쇼와토크쇼와같은오락프로그램과생활정보와시사정보프로그램에서심각한문제점이나타났다. 지상파방송사의경우방송언어는오락부문, 종합편성채널의경우보도와교양부문, 케이블방송사는오락부문에서주로방송언어의문제점이제기되었다. 주제어 : 방송의품위, 방송언어, 방송심의, 공정성, 폭력성, 선정성. * 이논문은 2017 학년도서울여자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을받았음. 121
한글 317 (2017. 9.) 1. 문제의제기 품위있는방송은오랫동안관심의대상이었다. 그러나방송이저속하다거나윤리적으로문제가있고, 방송언어가적절치않다는비판은변함없이이어지고있다. 방송의품위가떨어지고있다는점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그런데어떻게방송의품위를높일것인지혹은품위있는방송이무엇인지에대해서는논의되지않고있다. 방송의품위논란은대체로방송언어 1) 와밀접한관계를맺고있음에도불구하고방송품위와방송언어의관계를탐색한연구들도미흡한편이다. 언어가한사회의가치와품위를표현하고전달해주는수단이라면, 공적영역인방송에서사용되는언어가중요하다는것은말할필요가없다. 방송은어느매체보다도공통의문화를만들어내기때문이다. 사적영역에서사용되는언어와공적영역에서사용되는언어는밀접히관련되어있지만, 공적영역으로방송언어는규범적기준에서엄밀하게평가할필요가있다. 왜냐하면방송언어의사회적파급력이크기때문이다. 방송언어의사회적영향력과관련해서김대행 (2008) 은방송언어의탈규범경향, 비속화경향, 차별화경향을비판한다. 탈규범경향은표준어를사용하지않는것이고, 비속화경향은비속어, 유행어, 은어를사용하는것이며, 차별화경향은어려운말, 알아듣지못하는말, 외국어사용등이다. 오미영 (2006) 도방송언어의탈공손화경향이심각한수준임을지적한다. 1) 방송언어는영상언어, 구술언어, 문자언어로구성된다. 그러나이글에서영상언어 ( 촬영과편집 ) 는논의에서제외한다. 122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이와같은방송언어의경향들은확장되고있다. 이것은우리사회의언어문화가그만큼거칠어지고있기때문이지만, 방송사의관점에서보면치열한경쟁도요인일수있다. 유료방송채널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2011년 12월부터종합편성채널이출범함으로써방송사들사이의경쟁이심화되고있다. 문제는경쟁심화로인해방송품위의하락, 시청률획득및경제적이윤추구를위해서프로그램이도구화되는경향이증가하고있다는것이다 (Collins & Murroni 1996). 미디어경쟁시장에서다양성이나품위가높은프로그램을기대하기어려운데, 그것은방송프로그램내용이동질화되고저속화되기때문이다. 더욱이인터넷의언어와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통신언어들은방송언어에영향을미치고있다. 방송언어에서유행어, 줄임말, 소리나는대로쓰기등은확산되고있다. 방송품위하락의중심에방송언어가위치하고있다. 과거부적절한방송언어의사용은주로버라이어티쇼등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빈번했던것과달리, 최근에는뉴스, 시사토론, 시사정보프로그램에서도증가하고있다. 종합편성채널에서보도와교양프로그램의선정성문제가심각하게발생하고있다. 유료방송의경우, 선정적노출과선정적언어의수위는높아지고있고, 폭력적언어와잔인한내용도증가하는추세이다 ( 박은희 심미선 김경희 2010). 이호영 윤성옥 (2010) 은신생미디어의성장을독려한다는취지에서정책적으로느슨한심의잣대를적용하여유료방송의선정성과폭력성은위험수위를넘어섰다고주장한다. 이들연구결과는유료방송이지상파방송에비해상대적으로선정적이고폭력적인프로그램이많다는것이지, 지상파방송이 청정방송 이라는것을의미하지않는다. 지상파채널도정도의차이가있을뿐이지바람직한언어예절과어문규정을따른다 123
한글 317 (2017. 9.) 고말하기어렵다. 이글은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와관련해서우선방송언어의심각성을보여주는심의제재현황을살펴보고, 방송의품위를어떻게정의할것인지제시할것이다. 방송품위의판단기준을바탕으로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를제안할것이다. 마지막으로방송언어와장르는어떻게관계되는지도검토할것이다. 2. 방송언어의심의규정과심의제재 방송심의는방송법과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에따라진행된다. 방송언어와직접관련되어있는조항들은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제51조방송언어와제52조외국어사용, 제35조성표현이다. 제 51 조 ( 방송언어 ) 1 방송은바른말을사용하여국민의바른언어생활에이바지하여야한다. 2 방송언어는원칙적으로표준어를사용하고, 고정진행자는방송중표준어를사용하여야한다. 다만, 불가피하게사투리를사용하는때에는특정지역또는특정인물을희화화하거나부정적으로묘사하여서는아니된다. ( 개정 2014.1.9.) 3 방송은바른언어생활을해치는억양, 어조, 비속어, 은어, 저속한조어및욕설등을사용하여서는아니된다. 다만, 프로그램의특성이나내용전개또는구성상불가피한경우에는예외로한다. ( 개정 2014.1.9., 2014.12.24.). 제 52 조 ( 외국어 ) 방송은외국어를사용하는경우국어순화차원에서신중하여야한다. 제 35 조 ( 성표현 ) 3 방송은성과관련한다음의각호의내용을방송하여서는아니된다. 단내용전개상불가피한경우에는극히제한적으로허용할수있다. 124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4 호. 폭력적인행위및언어를동반한강간, 윤간, 성폭행등의묘사장면. 제51조방송언어에따르면, 방송은국민의바른언어생활에이바지하여야한다는전제하에원칙적으로표준어를사용해야하며, 프로그램의특성이나내용전개또는구성상불가피한경우를제외하면비속어, 은어, 저속한조어, 욕설사용을금지하고있다. 프로그램의특성이나내용전개또는구성상불가피한경우는드라마등에서내용전개과정에서욕설, 비속어, 차별적언어등을사용하는경우다. 그렇다고해도드라마가법정제재에서자유로운것은아니다. 방송심의소위원회는내용전개과정을고려해서법정제재나행정지도여부를결정한다. 2) 성표현과관련해서는 폭력적인행위와언어 가포함되어있는데, 폭력적행위는언어와함께사용되는경우가지배적이다. 방송언어심의규정에서제51조방송언어와밀접하게관련된조항은제27조품위유지와제44조수용수준이다. 제 27 조 ( 품위유지 ) 방송은품위를유지하기위하여시청자의윤리적감정이나정서를해치는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되는표현을하여서는아니되며, 프로그램의특성이나내용전개또는구성상불가피한경우에도그표현에신중을기하여야한다. 1 불쾌감을유발할수있는과도한고성 고함, 예의에어긋나는반말또는음주출연자의불쾌한언행등의표현. 2 신체또는사물등을활용한욕설등의표현. 3 혐오감이나불쾌감을유발할수있는성기 음모등신체의부적절한노출, 생리작용, 음식물의사용 섭취또는동물사체의과도한노출등의표현. 2) 심의제재는과징금, 법정제재 ( 정정혹은중지, 징계, 경고, 주의 ) 와행정지도 ( 권고, 의견제시 ) 로구분된다. 125
한글 317 (2017. 9.) 4 성기, 성행위, 신체접촉또는외설적내용등에대한불필요하거나과도한언급. 5 그밖에불쾌감 혐오감등을유발하여시청자의윤리적감정이나정서를해치는표현. 제 44 조 ( 수용수준 ) 1 초인적인행위, 심령술, 위험한행위등어린이와청소년이모방할우려가있는내용을다룰때에는신중을기하여야하며, 그들의주의를환기시킬수있는적절한조치를사전에취해야한다. 2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의방송은시청대상자의정서발달과정을고려하여야한다. < 개정 2014.1.9.> 3 어린이의교육적효과를위한방송에서는진행자의전문성을고려하여야한다. 4 방송은어린이와청소년에게경품이나상품을주게될때에는사행심이조장되지않도록하여야한다. 제51조 ( 방송언어 ) 3항의규정은제27조 ( 품위유지 ) 2항과 5항, 제44조 ( 수용수준 ) 1항과 2항과연결되어있어서, 방송언어로심의제재를받은경우품위유지나수용수준의조항과함께적용되는경우가적지않다. 이밖에도공정성, 객관성, 명예훼손금지, 양성평등, 성표현과폭력묘사등이간접적으로방송언어와관련되어있지만, 이경우에는언어의문제라기보다는윤리의문제와연결되어있다. 방송심의에서방송언어관련제재건수는 2014년 ~2016년의경우 125건으로전체 2,285건의 5.5% 였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7. 3.). 전체심의규제건수에비해서방송언어제재건수의비율은낮은편이지만, 방송언어의사회적영향력을고려하면결코낮다고평가할수없다. 규제를받은방송언어유형들은비속어, 은어, 반말, 욕설, 성적언어, 외모비하, 차별적언어등이었다. 2014년 ~2016년사이방송언어와관련해서심의제재를받은빈도를방송유형별로보면, < 표 1> 과같다. 126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 표 1> 방송유형별방송언어심의현황 : 2014~2016 2014 2015 2016 합계 지상파텔레비전 5(2.8) 10(4.5) 12(6.7) 27(4.6) 지상파라디오 3(3.9) 7(8.0) 6(9.0) 16(6.9) 종합편성및보도전문채널 5(1.4) 4(1.1) 6(1.6) 15(1.4) 일반등록채널 29(8.0) 28(6.2) 10(3.6) 67(6.1) 합계 42(33.6) 49(39.2) 34(27.2) 125(100.0) ( 자료 ) 제 3 기방송통신심의위원회백서 (2017) 재구성 전체심의제재를방송사유형별로보면, 지상파라디오에서심의제재가 6.9%. 일반등록채널 6.1%, 지상파텔레비전 4.6% 를차지하고있다. 라디오는특성상생방송으로진행되어자체심의를할수없기때문이고, 일반등록채널 ( 유료채널 ) 은생방송이아닌경우에도자체심의가제대로이루어지지않기때문에심의제재를상대적으로많이받았다. 방송유형별로보면, 일반등록채널에서사용되는언어가가장심각하다. 심의제재로행정지도보다법정제재를받는경우가많기때문이다. 표 2 보도 교양, 오락의방송언어심의현황 : 2014~2016 방송사 보도 교양 오락 합계 지상파텔레비전 2 25 27 지상파라디오 0 16 16 43 종합편성채널 11 4 15 일반등록채널 3 64 67 82 합계 16 109 125 ( 자료 ) 제3기방송통신심의위원회백서 (2017) 재구성 127
한글 317 (2017. 9.) 방송법에서규정하는보도, 교양, 오락부문별로보면, 87.2% 에해당하는 109건이오락부문에서나타났다. tvn 은가장많은심의제재를받았다. 전체제재건수의 15.2% 에이르는 19건이었다. KBS2 는 10.4% 로 13건이었는데모두연예오락프로그램이었다. MBC 와 Mnet 이각각 9건, TV조선 이 8건의제재를받았다. 특히종합편성채널은보도부문에서제재건수가많았다. 종합편성채널의시사토론프로그램들이제재대상이었다. 전체 125건중에서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제51조 3항 방송은바른언어생활을해치는억양, 어조, 비속어, 은어, 저속한조어및욕설등을사용해서는아니된다. 가 118건으로압도적인수치를보이고있다. 그러나방송언어로심의제재를받은프로그램들은제51조 3항만으로제재를받은것이아니라제27조 ( 품위유지 ) 와제44조 ( 수용수준 ) 를함께위반된것들이많은편이다. 3) 2016년도방송언어관련방송심의법정제재와행정지도를받은몇사례들을보면방송언어가얼마나심각한지알수있다 (< 표 3> 참고 ). 프로그램 < 김수용의 19 쇼 >( 쿠키건강 TV), 1 월 10 일심의결과징계 의결내용 < 표 3>2016 년방송심의제재사례 모든체위가가능한사람입니다. 남들이상상도못할체위를실제로하고있고요, 흔히여자들이누워있고남자들이올라가서하는정상체위나아니면여자가제배위에올라가서하고, 제가밑에있는그런체위는졸려서하품이나올지경이지요., 평상시에여자랑얼마나많이섹스를해봤으면... 어우미친... 그런데여기에나오는사람들은저렇게저분처럼변태같은가봐요... 저번방송나오는거보니까개싸이코 3) 2016 년의경우심의제재를받은 34 개프로그램중에서제 51 조 ( 방송언어 ) 와제 27 조 ( 품위유지 ) 혹은제 44 조 ( 수용수준 ) 와함께관련된사례는 23 건이나되었다. 128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들이나와가지고... 앞에계신분도딱그런새 인가봐요... 이뻔뻔한새X 라고말하는내용. 관련조항제27조 ( 품위유지 ), 제51조 ( 방송언어 ) 프로그램 청춘시대 (jtbc), 8 월 6 일 심의결과경고 ( 자막 ) 뭐인마?, 컨트롤은안돼!, ( 중략 ) 내가꿇어보여?, 알았어, 이 XX, 그럼., 다른출연자에게발길질을하의결내용거나 자식 ', 인마 ', 돌I', 싸대기 ', 호구 ', 덕후 ', 드립 ', 깝치지마라. 이 XX야 ', 싸다구 ' 라고언급하는내용. 관련조항제44조 ( 수용수준 ), 제51조 ( 방송언어 ) 프로그램 거장 ( 토마토티브이 ), 8 월 5 일 심의결과주의 이양반 ( 기자 ) 은나이가한 80 되나봐. 이새끼가. 이기자의결내용한 80살된거같아. 라는발언. 관련조항제27조 ( 품위유지 ), 제51조 ( 방송언어 ) 프로그램 마스터 - 국수의신 (KBS2), 4 월 6 일 심의결과권고 이새끼야, 대가리에피도안마른새끼, 눈깔아, 이새끼야, 이고얀놈의새끼가이게. 등바른언어생활을해칠의결내용우려가있는욕설및비속어등과, 아버지가아들을폭행하고아들이아버지의죽음을방치하는내용. 제25조 ( 윤리성 ), 제26조 ( 생명존중 ), 제36조 ( 폭력묘사 ), 제관련조항 44조 ( 수용수준 ), 제51조 ( 방송언어 )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KBS2), 9월 18일심의결과의견제시 빼박캔트 라는신조어자체를코너명으로사용한것은표준의결내용어와일상용어간의격차를오히려방송이조장, 확산하고있는것으로바른언어생활을해칠소지가있음. 관련조항제51조 ( 방송언어 ) ( 자료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 방송심의의결현황 ( 발췌재구성 ) 방송심의제재사례에서보듯이, 방송언어는어문규정을위반했다고해서제재를받는경우는거의없다. 또한제51조방송언어조항만으로제재를받는경우도드물다. 방송언어의법적제재는윤리, 폭력성, 선정성, 품위유지, 수용수준등과연결되어사 129
한글 317 (2017. 9.) 회윤리규범을위반할때행해진다. 이것은방송의품위의문제와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3. 방송품위의판단기준과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 방송은다른문화상품들과달리공공재와의미적속성을지닌다. 방송프로그램은일반적재화지만단순히상품만은아니다. 방송은공공재이기때문에사회적으로지켜야한공적가치를등한시해서는안된다. 이것은방송이의미적속성을지니고있고, 공통의문화를형성하기때문이며그만큼사회적영향력이크기때문이다. 방송이폭력적이거나선정적일때사회적비용을발생시킬수있다. 반면방송이보편적이거나도덕가치를제공할때사회적편익도만들어낸다. 방송의품위가중요한이유는바로사회적영향력으로인해서사회적비용이나편익을발생하기때문이다. 바로이점때문에방송은영화, 연극, 출판등과달리공적기능을엄격하게적용받는다. 방송의품위는두가지요소인공공성과건전성으로구성된다. 공공성은진실가치와관련되어있고, 건전성은도덕가치와연결되어있다. 공공성이진실가치와관련되어있다고해서단순히저널리즘에서말하는객관보도나공정보도만을의미하지는않는다. 방송의공공성이담고있는진실가치는표현이참인가거짓인가를넘어서공공선의추구를의미한다. 방송에서말하는공공선은공적책임, 공익성, 공정성과같은요인뿐만아니라민주적사회를위한여론형성기능, 국민의알권리, 사회적약자에대한배려, 다양한의견의제시등을포함한다. 그러나방송의공공성은추상적인개념이기때문에수많은논란이제기되어왔다. 130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방송의건전성이도덕가치와관련되어있다는것은행위를수행하는데있어서옳은가혹은옳지않은가또는좋은가혹은나쁜가에대한판단을의미한다. 도덕가치는방송의표현방법이사회적으로허용가능한가에대한질문이며, 표현내용이사회적으로적절한가그리고사회적으로합의된가치를제공하는가에대한것이다. 이것은윤리를의미하는데, 방송사가마땅히지켜야할 당위규범 이다. 방송품위의판단기준으로여섯가지를들수있다 ([ 그림 1] 참고 ). 여기서제시하는구성요소들은방송법, 방송법시행령, 방송심의에관한규정을바탕으로추출한것이다. 방송품위는공공성과건전성으로분류되고, 각각의하위범주로공정성과객관성, 선정성과폭력성이포함되며, 가치규범성, 인권존중은공통요인이다. 가치규범성은윤리성, 품위유지, 준법정신의고취, 범죄및약물묘사, 저속한방송언어이며, 인권존중은권리침해금지로서사생활보호, 인권침해제한, 명예훼손, 어린이 청소년보호관련수용수준과관계된다. 보도와교양장르에서는공정성, 객관성, 가치규범성, 인권존중의요인이, 오락프로그램장르에는선정성, 폭력성, 가치규범성, 인권존중의요인들이주축이된다. 그렇다고해서보도와교양장르에서선정성과폭력성이포함되지않는다는것은아니다 ( 주창윤 2013). 건전성은사회윤리적으로정의된다. 방송법은 공적책임으로서부도덕한행위를조장하지않아야하고 ( 방송법제5조 4항 ), 건전한가정생활과인격형성 ( 방송법 33조 ), 국민의윤리의식과건전한정서를해치지않도록해야한다 ( 방송심의에관한규정제7 조 ) 등을규정하고있다. 특히건전성은드라마나오락프로그램과관련해서선정성과폭력성그리고어린이 청소년보호에초점을맞추고있다. 131
한글 317 (2017. 9.) [ 그림 1] 방송품위의판단기준 4) 방송언어는공공성의영역보다는건전성의영역에서중심적위치를차지한다. 방송언어가어떻게사용되었는가에따라서선정성, 폭력성, 가치규범성, 인권존중영역들에서법적제재를받을수있다. 방송품위의판단기준을토대로방송언어의평가요소를추출할수있다. 기존연구에따르면, 방송언어의평가요소로이주행 류춘열 (2004) 은 12개의기준 공정성, 객관성, 사실성, 건전성, 교양성, 쾌락성, 풍자성, 교시성, 순정성, 공식성, 세련성, 용이성 을제시했다. 구체적으로다양하게제안된평가요소이기는하지만, 실제방송언어를분석할때적용되기어렵다는한계가있다. 4) [ 그림 1] 은 방송프로그램품위지수개발및조사연구 ( 주창윤, 2013) 에서제시한일곱가지방송품위의구성요소를수정한것이다. 여기서는방송의품위로공공성 ( 진실가치 ), 건전성 ( 도덕가치 ), 작품성 ( 미학적가치 ) 을기준으로공정성, 객관성, 선정성, 폭력성, 가치규범성, 인권존중, 품질을제시했다. 작품성은품질과관련되어얼마나아름다움의가치를추구하는가를의미한다. 방송언어에대한규범적분석에있어서작품성은관련성이적어서제외했다. 물론좋은우리말을사용하는것도작품성 ( 품질 ) 과관련이없는것은아니지만, 프로그램의품질이높다고할경우영상, 창의성, 촬영과편집, 리얼리즘등을중심으로평가된다. 132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나미수 황하성 정영희 김설아 (2011) 도방송언어를평가할수있는항목으로네가지를제시하고, 각각네가지씩하위항목을설정했다. 즉언어의폭력성 ( 인격모독, 물리적상해암시, 심리적협박, 욕설 ), 언어의선정성 ( 성관계나성행위암시, 성적수치유발, 성차별, 성적유혹 ), 언어의표준성 ( 한국어문법에맞지않는표현, 비속어, 비표준어, 방송에통용되지않는신조어나통신언어 ), 언어의공손성 ( 고함이나고성, 반말, 과장된표현, 외모나특정집단비하표현 ) 등이다. 이들의연구는심의기준에적합하도록폭력성, 선정성, 표준성, 공손성이라는항목을제시했다는데의미가있다. 이밖에도박은희 심미선 김경희 (2013) 는선정적언어, 폭력적언어, 차별적언어, 저속한언어, 표준언어의파괴를평가요소로제안했다. 그러나이연구의목적은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의관계를통해서실용적평가요소를제안하는데있으므로방송품위의판단기준을방송언어의평가요소와연결해서논의하고자한다. 방송품위의판단기준인공정성, 객관성, 선정성, 폭력성, 가치규범성, 인권존중등여섯가지항목에따른방송언어의평가요소를 < 표 4> 와같이제시할수있다. 표 4 방송품위의판단기준에따른방송언어평가요소 구성요소 공정성 객관성 평가요소 개인의견해를전체인것처럼전달한다. 내용이편파적이다. 특정사람, 단체에유리하다. 불명확한내용을사실인것처럼다룬다. 보도내용의사실적근거가부족하다. 통계, 여론조사, 인터뷰등인용보도가적합하지않다. 사실과논평이명확하게구분되어있지않다. 133
한글 317 (2017. 9.) 선정성 폭력성 가치규범성 인권존중 성관련표현이지나치게묘사되어있다. 의상이나노출이과도하다. 선정적인언어를사용한다. 비윤리적인남녀관계를조장한다. 폭력적인언어를사용한다. 공포감혹은불쾌감을유발하는내용이다. 폭력을정당화하거나미화한다. 사회규범이나도덕을저해한다. 저속하거나혐오감을유발하는내용이다. 육설, 비속어, 반말, 등바른언어생활을해친다. 인격을모독하고명예를훼손하는내용이다. 소수계층등특정계층에대한배려가부족하다. 생명경시풍조를조장한다. 외모, 학벌, 지역, 성, 인종등에대한편견을조장한다. 방송품위의판단기준에따른방송언어평가요소를언어분석에실용적으로적용하기란쉽지않다. 왜냐하면공정성이나객관성의문제는언제나논란이되기때문에배타적내용분석범주를설정해서분석하기어렵다. 가치규범성이나인권존중의범주도포괄적이어서내용분석을하는코더 (coder) 간신뢰도를얻기도어렵다. 따라서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의관계를고려해서세부적인실용적평가요소를끄집어낼수있다 (< 표 5> 참고 ). 5) 5) 방송의품위에따른방송언어평가요소를방송언어실용적평가요소로그대로적용하는것은적절하지않다. 방송언어의관점에서재구성할필요가있다. 예를들어, 객관성은방송언어의어문규정이나언어규범과관련이적은편이다. 객관성은불명확한사실을보도하거나사실적근거가부족한경우이기때문이다. 객관성은방송언어실용적평가요소로적절하지않기때문에정확성으로바꾸었다. 가치규범성은언어규범성으로변경했다. 왜냐하면방송품위의구성요소에서가치규범성과인권존중은중첩되는부분이적지않아서방송언어의관점에서언어규범성으로범주화했다. 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에서인권존중은방송품위에따른방송언어평가요소에서가치규범성과인권존중을포괄한다. 선정성과폭력성은방송언어와직접관련되어있기때문에실용적평가요소로사용했다. 134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 표 5 방송언어실용적평가요소 구성요소 방송언어실용적평가요소 공정성방송언어가공정하고객관적인가? 정확성어문규정에맞게사용되었는가? 언어예절언어예절에맞게사용되었는가? 인권존중 상대를비하, 깔보는표현이사용되었는가? 불필요한외래어, 외국어등비표준어, 비문법표현등맞춤법, 띄어쓰기등 반말표현 잘못된존칭 예의에어긋한표현등 비하표현, 차별적표현등 선정성성적표현이사용되었는가? 선정적표현 폭력성 폭력적인언어가사용되었는가? 폭력적표현, 과격한표현등 방송언어의실용적평가요소로제시된여섯가지구성요소들은 어휘 와 표현 의평가방법과관련된다. 어휘부분은단어차원에서의쓰임의문제이고, 표현부분은문맥적상황이고려되어야하는쓰임이다. 어휘부분은정확성과언어예절의구성요소와관련되며, 표현부분은공정성, 인권존중, 선정성, 폭력성과연결된다. 공정성은방송언어가공정하고객관적으로사용되고있는가와관련된다. 이것은특정집단이나가치를편향적이거나차별적으로표현하는가의여부다. 정확성은어문규정에맞게사용되고있는가이다. 문법적으로맞지않는방송언어, 표준어규정의준수여부, 자막표기및발음오류등이여기에속한다. 언어예절은어문규정에는맞지만언어규범에는적절하지않은방송언어이 135
한글 317 (2017. 9.) 다. 인권존중은상대방인격을모독하거나명예를훼손하는것, 외모, 학벌, 성, 인종등에대한차별적언어, 생명경시풍조를조장하는언어등이다. 방송언어에서인권존중요소는특히중요하게평가될필요가있다. 왜냐하면정확성과언어예절은방송언어자체에만국한되는경우가많지만, 인권존중은사회적편향성과폭력성을확대하기때문이다. 선정성은성관련표현이지나치게사용되거나선정적인언어의사용이다. 폭력성은폭력적인언어, 파괴적이거나불쾌감을유발하는언어, 폭력을정당화거나미화하는언어등이포함된다. 4. 방송언어의분석과장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자문기구로방송언어특별위원회 ( 이하언어특위 ) 를두고있다. 언어특위는심의규제기능은없는, 방송언어만을중점적으로다루는자문기구이다. 언어특위는 방송심의에관한규정 가운데주로제51조방송언어와제52 조외국어사용을근거로방송언어전반을논의한다. 언어특위는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에따라서격주로방송프로그램을모니터링한다. 2014년 ~2016년까지 3년간진행한보고서를분석해보면, 방송언어조사에서제시된분석범주는 3가지 방송의품위를저해하는표현, 언어예절에어긋나는표현, 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 이다 (< 표 6> 참고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 12.). 6) 이것은 < 표 5> 에서제시한방송언어의실 6) 이와유사한맥락에서박덕유외 (2014) 는저품격언어의항목으로 저속한표현 ( 인격모독, 차별, 폭력, 선정, 비속어 ) 과 어문규정위배표현 ( 비표준어, 비문법적표현, 자막오기등 ) 을설정한다. 136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용적평가요소가연결되어있다고볼수있다. 공정성, 인권존중, 선정성, 폭력성은방송의품위를저해하는표현으로범주화되어있고, 언어예절은언어규범에어긋나는표현, 정확성은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과관련되어있다. 다만저널리즘과관련해서공정성분석은방송품위를저해하는표현에포함될수있지만제외되어있다. 공정성문제는언어분석만으로공정성여부를판단하기어려울뿐만아니라, 논란의소지가적지않기때문으로풀이된다. < 표 6> 언어특위의보고서분석항목과하위항목 분석항목 하위항목 방송품위를저해하는표현 언어예절에어긋나는표현 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 1. 유행어, 통신언어, 은어 2. 비속한 ( 저속한 ) 표현, 비속어, 욕설 3. 비하표현, 차별적표현 4. 과장된표현 5. 폭력적표현, 과격한표현 6. 선정적표현 7. 반말표현 8. 잘못된존칭표현 9. 예의에어긋난표현 10. 불필요한외래어, 외국어 11. 부적절하거나부정확한표현 ( 비표준어 ) 12. 비문법적표현 ( 과도한줄임말, 어법에맞지않는조어등 ) 13. 맞춤법오류 14. 띄어쓰기오류 15. 로마자및한자표기 16. 이모티콘및특수언어 17. 발음오류 18. 기타 ( 긍정적인자막활용 ) 137
한글 317 (2017. 9.) 언어특위는 < 표 6> 과같은평가항목을통해서방송프로그램의언어사용실태를조사해왔다. 2014 년 ~2016 년까지지난 3년동안보도, 교양, 오락프로그램별분석항목의결과는 < 표 7> 과같다. 7) 언어특위보고서는방송언어를분석 조사하는데있어서 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 과 방송품위를저해하는표현, 언어예절에어긋나는표현 을중심으로진행되었다. 방송품위를저해하는표현 의하위항목으로비속어 ( 비속한표현, 욕설, 비속어 ), 비하표현 ( 비하표현과차별적표현 ), 유행어 ( 유행어, 통신언어, 은어등 ) 등이고, 언어예절에어긋나는표현 으로반말표현, 잘못된존칭표현, 예의에어긋난표현과관련되어있다. 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 의하위항목으로외래어 ( 불필요한외래어, 외국어 ), 비표준어 ( 부적절하거나부정확한표현 ), 비문법적표현 ( 과도한줄임말, 어법에맞지않는조어등 ), 띄어쓰기오류등이다. 8) 방송의품위를저해하는표현에서폭력적표현과선정적표현항목에대한조사는상대적으로많이이루어지지않았다. 이것은다른항목들과비교해서폭력적표현과선정적표현항목을설정하기가명확하지않았기때문일수있고, 방송프로그램에서폭력적표현과선정적표현의빈도가낮기때문일수도있다. 그러나폭력적표현과선정적표현의경우빈도수가낮다고하더라도사회적영향력을고려할때관심을기울여야하는분석항목이다. 7) 언어특위보고서는 2014 년 ~2016 년전체방송프로그램을분석한것이아니다. 현실적으로전체방송프로그램을분석하는일은불가능하다. 언어특위는방송언어에서문제가많다고지적되는프로그램을선별해서각각의프로그램 2 회분량만을분석한다. 분석대상프로그램은매회 3 개프로그램이다. 즉 3 개프로그램의 2 회분량이분석대상이다. 8) 언어특위의세가지항목보다고운언어 ( 욕설, 비속어, 저속어등 ), 품격있는언어 ( 과잉존대, 축약등 ), 바른언어 ( 문법및어법파괴, 외래어등 ) 의항목명이더적절해보인다 ( 박덕유외 2014). 138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 표 7> 보도, 교양, 오락프로그램의분석항목 언어분석항목 품위저해 언어예절 어문규정 하위항목 보도 교양오락 보도교양오락 총계 유행어 0 6 16 22 비속어 0 10 27 37 비하표현 0 9 21 30 과장표현 0 0 4 4 폭력표현 0 5 9 14 선정표현 0 2 8 10 소계 0 32 85 117 반말 0 6 12 18 잘못된존칭 0 3 5 8 예의어긋 0 1 6 7 소계 0 10 23 33 외래어 1 11 28 40 비표준어 1 10 24 35 비문법표현 1 8 20 29 맞춤법 1 9 9 19 띄어쓰기 1 11 13 25 로마자한자 0 2 6 8 발음 1 7 13 21 기타 0 3 9 12 소계 6 61 122 189 < 표 7> 은보도, 교양, 오락프로그램에나타난방송언어분석결과이다. 보도프로그램에대한언어분석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았음을알수있다. 이것은공정성과객관성에대한항목이설정되지않았기때문이다. 언어특위는방송언어의언어예절과어문규정에초점을맞춤으로써사회적영향력이큰보도의공정성문제는제외된것으로보인다. 대부분분석은교양과오락프로그램 139
한글 317 (2017. 9.) 에집중되어있다. 특히오락프로그램에대한분석이두드러지는데, 이것은오락프로그램에서방송언어의문제가심각하기때문일것이다. 9) 나미수 황하성 정영희 김설아 (2011) 의연구결과에따르면, 연예 오락프로그램에서언어의표준성과언어의폭력성빈도가가장높게나타났다. 언어의표준성과관련해서는불필요한외국어의사용이가장많았다. 이것은 < 표 7> 의분석결과에도일맥상통한다. < 표 7> 은보도, 교양, 오락의대분류가특정장르별분석대상과방송언어평가빈도이다. 언어분석항목 장르 < 표 8> 장르별분석항목조사빈도 뉴스 시사정보 생활정보 교육문화예술 드라마 버라이어티쇼 유행어 0 2 3 1 2 4 3 0 1 1 0 1 4 22 비속어 0 4 5 1 4 7 6 2 1 2 0 0 5 37 토크쇼 음악쇼 퀴즈게임쇼 코미디 스포츠 애니메이션 혼합 총계 품위저해 비하표현 0 4 5 0 1 6 5 2 1 2 0 1 3 30 과장표현 0 0 0 0 0 3 0 0 0 0 0 0 1 4 폭력표현 0 2 3 0 2 1 2 1 0 0 0 0 3 14 선정표현 0 2 0 0 1 3 2 0 0 2 0 0 0 10 소계 0 14 16 2 10 24 18 5 3 7 2 16 117 언어예절 반말 0 3 3 0 1 0 4 2 1 0 0 0 4 18 잘못된존칭 0 1 2 0 0 0 3 0 0 0 0 0 2 8 예의어긋 0 1 0 0 1 0 1 0 0 0 0 0 4 7 9) 방송언어평가와관련된연구들은대체로오락프로그램언어분석에집중된다. 방송의건전성이라는관점에서방송언어를평가하기때문이다. 140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소계 0 5 5 0 2 0 8 2 1 0 0 0 10 33 외래어 1 3 7 1 3 7 5 3 1 1 1 1 6 40 비표준어 1 3 6 1 3 5 5 3 0 1 1 1 5 35 비문법표현 1 3 5 0 2 5 3 3 0 2 1 1 3 29 어문규정 맞춤법 1 2 6 1 1 2 4 1 0 0 0 0 1 19 띄어쓰기 1 5 5 1 1 3 4 0 0 0 0 1 4 25 로마자한자 0 1 1 0 0 2 3 0 0 0 0 1 0 8 발음 1 4 2 1 2 1 2 2 0 1 1 1 3 21 기타 0 1 2 0 1 4 2 0 0 0 1 0 1 12 소계 6 22 34 5 13 29 28 12 1 5 5 6 23 189 방송의품위를저해하는표현의경우, 버라이어티쇼 24건, 토크쇼 18건, 생활정보 16건, 시사정보 14건이었다. 언어예절에어긋나는표현의경우, 혼합장르 ( 분석대상프로그램의장르가혼합되어있는경우 ) 가 10건으로가장많았으며, 토크쇼 8건, 생활정보와시사정보각각 5건이었다. 어문규정에어긋나는표현의경우, 생활정보가 34건으로가장많았으며, 버라이어티쇼가 29건, 토크쇼가 28건이었다. 혼합장르와시사정보도각각 23건, 22건이었다. 전체적으로보면, 버라이어티쇼와토크쇼와같은오락프로그램과생활정보와시사정보프로그램이주로분석대상이되었다는것을알수있다. 이것은방송언어에서심각한장르로버라이어티쇼, 생활정보, 토크쇼, 시사정보라는것을함축한다. 5. 결론 이글은방송품위의판단기준과방송언어의관계를제시하고, 구체적인사례로써방송언어와심의관계를논의했다. 지상파방 141
한글 317 (2017. 9.) 송의경우방송언어는오락부문에서문제점이제기되고, 종합편성채널의경우보도와교양부문에서논란을빚고있다. 유료채널의경우방송언어위반사례는지상파에비해높게나타나고있다. 이와같은경향은지난 10여년동안점차증가하고있다. 방송언어위반사례는비속어, 은어, 반말, 욕설등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제51조 3항에집중되고있다. 방송언어와관련된법적제재는언어예절을위반하거나어문규정을위반한경우는거의없었다. 이것은방송언어가사회적가치나품위를현저하게위반할때법적규제를가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러나이경우욕설이나폭력적언어, 성표현언어등에국한되고있다. 방송언어에서사회적으로영향력이있는경우는공정성을위반할때이다. 그러나이경우는방송언어규제를받는것이아니라다른심의조항에따라처리된다. 최근들어방송언어에서두드러진특징중의하나는통신언어의사용증가다. 2016년 마이리틀텔레비전 통신언어실태조사에따르면, 회당 500여건이상통신언어가사용되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3.). 물론 마이리틀텔레비전 은통신과방송이융합된새로운유형의포맷프로그램이지만, 통신언어가방송에들어오는경우는두드러지고있다. 통신언어의경우유행어와말놀이표현, 줄임말, 초성자, 소리나는대로쓰기, 특수한종결형식, 이모티콘의등이사용되고있다. 종합편성채널에서방송의품위를저해하는방송언어도관심을가져야할영역이다. 종합편성채널의시사프로그램들은방송의공공성에적합하지않은언행들이다수조사되었다. 예를들어, 비속한 ( 저속한 ) 표현, 비속어, 욕설은저녁 심야시간대시사프로그램의경우편당 10회, 비하표현, 차별적표현 5.1회, 폭력적표현 3.9회등으로심각한수준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7.3.). 특 142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히오후시간대시사프로그램보다저녁심야시간대프로그램에서방송언어의문제점이두드러지게나타났다. 예능프로그램에서자막사용이증가함에따라서자막오류또한빠르게증가하고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 9.). 특히어문규정의측면에서 어법에맞지않는조어및유행표현 과 부적절하거나부정확한표현 이크게증가했다. 결론적으로보면, 방송의품위는매체환경의변화에따라빠르게떨어지고있다. 여기서방송언어는중심적위치에놓인다. 과거오락부문에집중되었던방송언어의문제는교양과보도부분으로확대되고있고, 온라인이나통신언어들이방송으로들어오고있는추세이다. 더욱이유료방송에서방송언어의심각성은커지고있다. 이와같은맥락에서방송언어에대한관심은단지정확성, 언어예절, 어문규정에만집중하는것에서벗어나서, 표현의문맥과관련된인권존중, 공정성, 차별성등에대해서도적극적으로분석평가하는작업이필요할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행. 2008. 방송언어문화의현황과대안. 방송통신위원회. 나미수 황하성 정영희 김설아. 2011. 방송프로그램언어건전성평가지수개발연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박덕유외. 2014. 저품격언어의분석적고찰, 언어학연구30. 45~73 쪽. 박은희 심미선 김경희. 2010. 유료방송의선정성 폭력성기준에관한연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박은희 심미선 김경희. 2013. 연예오락프로그램의방송언어건전성실태및심의개선방안연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오미영. 2006. 방송언어의탈공손경향에대한분석 : SBS 연예오락프로그램을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연구 14(3). 122~143쪽. 143
한글 317 (2017. 9.) 이주행 류춘열. 2004. 방송언어의평가지수에관한연구.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연구보고서. 이호영 윤영옥. 2010. 어린이 청소년보호정책에대한의견조사연구, 한국방송학보 24(1). 152~196쪽. 주창윤. 2013. 방송프로그램품위지수개발및조사연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 3. MBC 마이리틀텔레비전통신언어수용실태조사. 방송언어특별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 9. 예능프로그램자막사용점검및분석. 방송언어특별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6. 12. 방송언어특위연구조사분석 : 2014~ 2016 방송언어특별위원회보고서를대상으로. 방송언어특별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7. 3.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송언어제재실태분석. 방송언어특별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7. 제3기방송통신심의위원회백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Collins, R. and Murroni, C. 1996. New Media, New Policies: Media and Communication Strategy for the Future, Polity Press: Cambridge. Watson, J. C. and Arp, R. 2011. What's Good on TV?: Understanding Ethics through Television, Wiley-Blackwell: West Sussex. 주창윤주소 : [01797] 서울시노원구화랑로 621 소속 직위 : 서울여자대학교사회과학대학언론영상학부교수누리편지 : joo@swu.ac.kr 144
방송의품위와방송언어 : 주창윤 <abstract> Broadcasting Dignity and Broadcasting Language Joo Chang-yun The purpose of research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broadcasting dignity and broadcasting language. Broadcasting dignity consists of publicity(truth value) and ethics(moral value). This research suggests six evaluation elements for practical analysis of broadcasting language, based on broadcasting dignity such as fairness, accuracy, language norms, human rights, sensationalism and violence. Fairness means how broadcasting language is objective and impartial. Accuracy is related to correct use of language and language norms are use of language in ethics. Human right does not use discriminate language to minorities. Finally, sensationalism and violence is concerned with sex and violence language. Recently, broadcasting language is serious in danger. This is not only because broadcasters fiercely compete to survive each others, but also because online, mobile and social network service language are incorporated to the broadcasting system. In order to enhance the quality of broadcasting dignity, we should become interested in fairness, human rights, along with accuracy and language norms. * Key words: Broadcasting dignity, broadcasting language, broadcasting deliberation, fairness, sex and violence. 논문받은날 : 2017. 6. 29. 심사한날 : 2017. 7. 19.~8. 14. 싣기로한날 : 2017. 8. 16.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