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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n 본론 1. 웹의 발달과아바타의 개념 및활용현황 2. 실제와사이버상의 아바타 패션 트랜드 경향 3. 색채의 연상, 상징

Transcription:

연구논문 EISSN 2234-0793 PISSN 1225-115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40, No. 5 (2016) p.830~843 http://dx.doi.org/10.5850/jksct.2016.40.5.830 글로벌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여성패션연구 - 미국시장을중심으로 - 유진영 신혜영 임주연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의류산업학과 The Analysis of Fashion Styles from Global Plus-size Woman's Power Blog -Focused on Analysis of USA Market- Jinyoung Ryu Hye-young Syn Jooyeon Im Inseong Lee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Received February 15, 2016; Revised May 7, 2016; Accepted May 12, 2016 Abstract The world wide increase of obesity and demands for various plus-size fashion are expanding the global plus-size fashion market.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arket status of the US (the biggest plus-size fashion market) as well as analyze women's fashion shown in power blogs on the plus-size fashion trend. For research methods, photos from the top 10 globally ranked plus-size power blogs on Alexa.com were collected and divided into 5 plus-size body types based on: design factors, style, color, item, and texture. Pants with tops or completed outfits including pants, tops, and outer were the most common for casual styles; in addition, a tendency to pursue comfortable and naturally fitted clothes was also indicated. As for colors, the most common were blue colors and white or pastel toned colors; in addition, soft, hard, and transparent were all evenly used for materials. One-piece items were the most popular formal style that were mostly a onetone color made with hard materials indicated by the pursuit of the fanciness and formality of a dress for a formal occasion. Black was the most common color, and the color variation was less diverse compared to that of casual styles. The most common for semi-formal styles were outfits with movability and more fanciness such as wearing a casual outer on top of a formal one-piece. When examining the fashion in plus-size blogs,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frequency of design factors due to the diversity of body-types; in addition, different items were shown to be preferred in accordance with sty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help fashion companies who want to enter the global plus-size women's fashion market (including the US market); in addition, research on plus-size fashion that is changing the fashion and aesthetic paradigm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academia. Key words: Plus-size, Fashion style, Power blog, Woman's wear; 플러스사이즈, 패션스타일, 파워블로그, 여성복 Corresponding author E-mail: gaby@ewha.ac.kr 본연구는 글로벌전문기술기술개발사업, 고감성 Young Plus-size 마켓진출을위한특화 Plus-size 여성의류아이템새발사업 의지원을받아수행되었음. I. 서론비만은전세계적으로증가추세에있으며, 2012년 한국건강검진통계연보 는한국의 19세이상성인 3명중 1명이비만이라고발표하고있다. 이에따라기존의 c 2016,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All rights reserved. 830

글로벌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여성패션연구 - 미국시장을중심으로 - 57 날씬한여성만을미적기준으로간주하던시대에서이제는비만체형의여성도패션소비자로서글로벌하게주목받고있는시대로변화하고있는추세이다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3).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4) 보고서에의하면 2014년전세계의비만율은미국이 1위, 멕시코 2위, 뉴질랜드 3위등으로나타나고있으며, 미국, 영국, 독일등의선진국에서플러스패션전문브랜드의필요성이대두되고있다. 비만율 1위인미국은여성의 3명중 2명이플러스사이즈인세계제1위의비만국가로서 2005년이후플러스사이즈여성복패션시장은가파른성장세를보이며 2015년에는 2조 9천억원규모로꾸준히시장규모가증가하고있다. 이와같이비만여성을대상으로한플러스사이즈패션은미국패션산업의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또한유력한소비시장으로주목받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글로벌플러스사이즈시장을대표하며, 2015년한국의수출대상국 2위인미국을중심으로파워블로거의패션스타일을분석하였다. 미국의질병통제예방센터 (Center for Disease Controls and Prevention; CDC) 가발간한보고서에따르면 20세이상성인의 35.1% 가고도비만이고 69.0% 가과체중이다. 이는 3명중 2명이비만이며따라서플러스사이즈의의복에대한수요가팽창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 12세에서 19세의청소년은 20.5%, 6세에서 11세의아동은 17.7%, 그리고 2~5세의유 아동은 8.4% 의높은차기비만율을보인다 (Fryar et al., 2014). 이를통해비만이젊은층으로확대되고있는추세이며, 이에따라다양한연령대의수요에대응하는플러스사이즈패션디자인의다양화가필요하다는것을알수있다. 그리고이러한플러스사이즈에대한연구가미국에서는 CDC를통해체계적으로정의되고있고, 플러스사이즈패션의고객들의니즈에부합하여관련의류사업이활발하게나타나고있기때문에본연구에서는미국시장을중심으로분석해보았다. 플러스사이즈패션은어두운색조와체형보완을위한단순한디자인이주된경향이었으며 40~50대의높은연령대의소비자를대상으로한브랜드가대부분이었다. 그러나플러스사이즈패션시장의확대와더불어다양한브랜드가생겨났을뿐만아니라소비자의연령대가낮아지고또한높은연령대의플러스사이즈여성들또한보다젊고세련되게입고자하 는욕구가증가하고있는실정이다. 따라서미국의플러스사이즈소비자증가현상에맞추어이들의구매력을인정한기존의여성복패션브랜드에서플러스사이즈소비자들을위한디자인라인을추가확대하고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2015년 9월에발간한 섬유패션산업동향보고서 에의하면, 2015년 1월에서 9월의기간동안한국의해외의류수출은전년동기대비 5.7% 감소한 14억 36백만불기록하는등감소추세로서, 플러스사이즈패션과같은수출확대를위한특화아이템의개발이필요한실정이다 (Korean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2015). 경기침체와내수시장의악화로고전하고있는한국패션기업의발전전략으로대미수출확대를위해플러스사이즈패션과같은특화아이템의개발은매우중요하지만플러스사이즈패션은매거진이나컬렉션등의기존매체에서제공하는자료가미비하여, 트렌드를파악하기가용이하지않으며, 비만체형으로인해일반적인패션트렌드를적용하는것이어려운실정이다. 그리고이전의비만체형의플러스사이즈소비자들은매장을방문하는구매를즐겨하지않는소극적인소비적행태를보여왔다. 반대로, 인터넷의확산은이러한소극적인소비자들이온라인으로소비활동을할수있게하는작용을하였으며, 페이스북 (Facebook), 블로그 (Blog) 형태로소수의커뮤니티집단이확산되었다. 플러스사이즈블로그가중심이되어기존의패션잡지나패션쇼를통하지않고독립적인커뮤니티를이루어플러스사이즈패션계에적극적인영향력을발휘하고있는특이한현상을나타내고있다. 특히몇몇의파워블로거는다양한미디어매체와연계하여트렌드를선도하고플러스사이즈패션스타일링을제안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의범위는글로벌랭킹의상위권에있는 10개의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 2014년 9월부터 2015년 9월의기간동안나타난패션사진자료이다. 연구방법은선행연구에의해도출된패션디자인및조형적요소를바탕으로수집된사진자료를분류하여빈도를추출하였으며. 패션관련분야전문가집단의 FGI (Focus Group Interview) 를통해결과를분석하였다. 이를통해플러스사이즈체형에따른차별화된디자인요소를연구하는데본연구의목적이있다. 그리고추후플러스사이즈패션아이템을개발하여세계시장에진출하고자하는기업에실증적인자료를제공하고자하며가장큰플러스사이즈시장인미국에대한연구를통해수요가증가하고있는국내플러스사이즈패션디자 831

58 한국의류학회지 Vol. 40 No. 5, 2016 인연구에기여하는데의의를두고자한다. II. 이론적배경 1. 미국플러스사이즈국내에서는 비만 이라는단어를일반적으로사용해왔으나 Byun and Baek(2014) 에따르면미국등의선진국에서는부정적인어감을배제한 플러스사이즈 라는단어가패션업계를비롯한여러분야에사용되고있으며, 이는국내에서도많은영향을주고있다. 미국플러스사이즈는다음과같이정의한다. 과체중은 BMI(Body Mass Index) 25kg/m 2 이상이며, 비만은 BMI 30kg/m 2 이상이다. 사이즈로는 12치수이상의가슴둘레 95cm 이상을비만체형으로규정하고있다 (Ogden et al., 2012). 2014년 CDC의연구보고에따르면 78.6백만미국성인인구의 35.1% 가비만이며 69.0% 가비만을포함한과체중이다. 또한 12세에서 19세의청소년은 20.5%, 6세에서 11세의아동은 17.7%, 그리고 2~5세의유 아동은 8.4% 의높은차기비만율을보인다 (Fryar et al., 2014). 기존의플러스사이즈패션브랜드는 40대이후의중 장년층을소비대상으로간주하였으나, 젊은연령대의비만확산현상에의해플러스사이즈패션의디자인의변화가요구되어이미많은패션브랜드들이 20~30대의젊은플러스사이즈여성을소비층으로한디자인의변화를모색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젊은플러스사이즈여성이패션트렌드를접하고정보를흡수하는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플러스사이즈여성패션스타일을연구하고자한다. 글로벌플러스사이즈여성복시장은비만인구의증가와함께, 소비시장으로주목받고있으며, 국내패션산업의수출전략으로서제안되기도한다 (Lim, 2012). 본연구에서는가장큰시장규모를가진미국의플러스사이즈시장현황을살펴보았다. 2009년 6.6 빌리온달러 ( 한화 7,474억 5천만원 ), 2012년 7.5 빌리온달러 ( 한화 8,493억 7,500만원 ) 의미국플러스사이즈의시장은 2017년에는 9.7 빌리온달러 ( 한화 1조 985억원 ) 에이를것으로예상한다. 로스엔젤레스타임즈 (Los Angeles Times) 의보도기사에의하면, 미국어패럴산업이향후 5년동안 2.7% 의완만한성장을예고하고있는데에비해플러스사이즈패션마켓은 5.2% 의가파른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하고있다 (Li, 2012). 2005년이후급속한성장을기록하여지난 2011년 7월부터 2012년 6월 까지는미국전체여성의류시장매출 1,080억달러의 14.2% 에달하는 154억달러를기록하였다. 조사기관 NPD (National Purchase Diary) 의팀장인코헨 (Cohen) 은플러스사이즈시장은패션사업을성장시킬수있는가장큰기회라고전망하였다 (Li, 2012; Lim, 2012). 시장의흐름에따라다양한플러스사이즈패션브랜드의확대가급속도로이루어졌다. Torrid, Forever 21+ 등의젊은층을대상으로한플러스사이즈브랜드가생겨났으며, 영국의브랜드인 Evans, Simply be, ASOS 등이미국을포함한전세계로온라인판매를확대하였다. Old Navy, J. Crew 등의브랜드에서플러스사이즈를추가하였고, Target, Wall-Mart 등의대형마트의 PB상품으로저가의플러스사이즈의류가나타났다. 영국의 Dorothy Perkins, Anna Scholz와같은플러스사이즈전문디자이너가 Eloquii나 Lane Bryant 등의미국플러스전문브랜드와콜라보레이션을통해디자인을다양화하고있다. 그리고플러스사이즈커뮤니티가주관하여 2009년시작한플러스패션쇼인 Full Figured Fashion week(fff week) 가뉴욕 (New York) 에서매시즌마다개최되고있다. 이처럼미국플러스사이즈패션시장은큰잠재력을가진시장으로한국패션의대미수출에있어중요한마켓으로떠오르고있으며미국플러스시장의변화는글로벌마켓에도영향을주고있는실정이다. 2. 파워블로그블로그란웹 (web) 과항해일지를뜻하는로그 (log) 의합성어를줄인신조어로, 웹사이트주인인블로거 (blogger) 가발행인이자편집국장이며기자이기도한인터넷상의일인언론사로정의한다 (Hong et al., 2011). 블로그의시작은 1997년미국에서처음등장하였으면새로올리는글이맨위로올라가는일지 ( 日誌 ) 형식으로되어있어이런이름이붙었다. 사이트의형식은일종의게시판과같으며, 다양한주제에관하여운영자가자유롭게글, 사진, 동영상등을올려불특정한대중의공감을얻으며, 일종의온라인저널리스트로서사회적인여론을이끄는역할을한다 (Hong et al., 2011; Suh, 2014). 이중에서파워블로그는블로그사회에서인지도가높고나름의인프라가구축되어있으며, 특히방문자수가많은블로그를일반적으로가리키는용어이다. 국내에서는네이버 (http://www.naver.com) 와다음 (http://www.daum. net) 등의공신력있는포털사이트에서공식적으로정해진기준은없으나댓글수와방문자수를기준으로파 832

글로벌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여성패션연구 - 미국시장을중심으로 - 59 워블로그를선정하며기업간의암묵적인기준에의해선발하여인증마크를준다 (Hong et al., 2011). 이런파워블로그를운영하는사람이파워블로거이며, 소비자의상품구매에블로거들의포스팅정보가영향력을주고있다고한다. 블로그는상호작용성, 정보의신뢰성, 접근편리성, 친근성그리고명성등의특징을가지며기업에서이러한특징을활용하여마케팅의수단으로사용하고있다 (Eun, 2013).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발표한 2015년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 에의하면, 웹에서모바일로넘어가는인터넷환경의변화와, 60대시니어계층으로확대되는모바일을통한소통의증가와필요성은파워블로그의한계와변화를시사하고있다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6). 이러한파워블로그의인증은국외가좀더체계적으로되어있는데, 대표적인랭킹사이트는알렉사 (http://www.alexa.com), MSN (http://www.msn.com/ko-kr), 그리고구글 (https://www. google.com) 포털사이트등이있으며, 이중에서알렉사는방문자수에의한순위를제공하며가장높은빈도로인용되고있으므로본연구에서는알렉사를이용하여연구대상인플러스사이즈패션블로그의순위를선정하였다 (Hong et al., 2011; Suh, 2014). 3. 파워블로그와플러스사이즈패션 파워블로그가패션에미치는영향력은이미국가간의경계를허물고전세계적인파급효과를갖고있다. 유명한패션블로거들은패션블로거브리티라는신조어가탄생할정도로연예인못지않은인기를누리며여러나라의다양한미디어에노출되어오피니언리더로서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대표적인패션블로거브리티는스콧슈만 (Scott Schumann), 타비게빈슨 (Tavi Gevinson), 수지라우 (Susie Lau) 등이있다. 스콧슈만은스트리트패션스냅블로그로유명해져서패션지 GQ 의고정필자로활동하게되었고, 타비게빈슨은어린나이에도불구하고뛰어난패션감각을선보여유명한패션피플로활동중이며, 수지라우는디자이너와의콜라보레이션등의활발한활동을선보이고있다 (Hong et al., 2012). 이들처럼전세계적으로모든이에게선망을받는것은아니지만, 적어도미국이나영국등의비만인구가많은국가에서플러스사이즈패션을선도하는패션블로거들의영향력은크다. 왜냐하면사회적으로플러스사 이즈들의패션에대한욕구와다양한디자인에대한필요성을기존의패션브랜드들이외면해왔기때문이다. The Buisiness Insider 에 2013년 2월게재된뉴스기사에의하면 (Bogenrief, 2013), 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거인패셔니스타들은플러스사이즈패션계에혁명을일으키고있다. 인터넷의확산과더불어당당하게패션을추구하기어려웠던플러스사이즈소비자들이의견을표현하기시작하였고, 인터넷블로그를중심으로커뮤니티를이루면서, 사회적인영향력을나타내기시작하였다는것이다. 플러스사이즈패션의시장성을인식하고있는그들은요구사항을커뮤니티를통하여표현하였고, 침체되어있는미국내수패션시장의활로로서많은패션소매업자들이그들의목소리에주의를기울이게되었다. 그리고이러한흐름은 H&M, Forever 21과같은 SPA 브랜드에도플러스사이즈라인을추가로만들게하는결과를낳고있다. 그러나여전히기존의브랜드가만들어내는플러스사이즈여성복은일반여성복의사이즈를크게만드는정도로서, 디자인이좀더젊고다양해지긴했지만플러스사이즈여성의다양한체형때문에발생하는핏의문제점은해결되지않고있다. 이에대한대안으로미국의플러스사이즈브랜드인 Lane Bryant 에서는가장핏문제가많이발생하는청바지를체형별로제안하였고, Eloquii에서는 Shape of my Shape 이라는웹상의옵션을통해소비자가자신의체형을고르고이에어울리는아이템을제안받는서비스를제공하기도하였다. 이처럼체형이플러스사이즈패션에서는중요한문제이며, 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거들은각자의체형에맞는스타일링을제안한다. 또한, Eloquii와같은플러스사이즈브랜드는복부비만으로착장이가장어려운애플체형의모델에게옷을입혀 26 +28 Size Look book 을구성하고있다 (Fig. 1). 그리고 Eloquii의사이트에플러스사이즈블로그들을연결해놓아쉽게소셜네트워크커뮤니티와소통하도록하고있다. Fig. 1. 26+28 Size Look book of Eloquii. From Sizes 26+28. (2015). http://www.eloquii.com 833

60 한국의류학회지 Vol. 40 No. 5, 2016 III. 플러스사이즈패션파워블로그패션분석 1. 플러스사이즈패션파워블로그선정 연구대상은미국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상위 10개로, 선정기준은 Hong et al.(2011) 의논문에서언급된미국의공신력있는랭킹사이트인알렉사 (ALEXA)(http:// www.alexa.com) 에서매겨지는순위를기준으로하였다. 플러스사이즈블로그는카테고리소분류에들어가지않는키워드이므로, 알렉사에서분류한패션카테고리의순위 100위안에는포함되지않았다. 따라서블로그의주소를알렉사에넣어서트래픽횟수에의해매겨지는랭킹을알아보는방법을택하였다. 이를위해 2014년 9월부터 2015년 9월까지플러스사이즈관련뉴스등나타난파워블로그리스트를수집하였다. 총 31개의블로그가나타났으며이들의블로그주소를알렉사에입력하여순위를평가하였는데, 글로벌랭킹을기준으로순위를선정하여상위 10위까지의블로그가 <Table 1> 과같이나타났다. 자료수집기간은블로그명단선정을위해수집한뉴스검색기간과동일한기간동안 10여개의선정된블로그에나타난사진자료를수집하였다. 이를통해총 1,000장의패션사진을수집하였으며, 패션디자인전공박사과정대학원생 3인과교수 2인이모여서분석가능한사진을추출하여총 913장을연구에사용하였다. 우선체형을분류하고스타일, 색상그리고소재를빈도분석하였으며, 착장의특성을체형별로서술하였다. 2. 플러스사이즈패션분석방법플러스사이즈여성들은일반여성들과는달리체형이다양하고사이즈가편차가심하여, 항상의복의핏 (Fit) 이문제가된다. 의복의사이즈를키우면, 일반적으로모든부위의길이와넓이가늘어나기때문에, 정작키는작고비만인사람들은길이가맞지않게되며, 비만인들의사이즈로그레이딩된옷들은원래디자인과는다른양상을띠는경우도많다. 플러스사이즈소비자들의주된불만은맘에드는의복을구입해도사이즈가안맞고또한비만의정도가인종등의영향으로부위별로달라지기때문에일반옷들은항상몸에잘맞지않는점이어서플러스사이즈여성의체형구분은각종패션브랜드및학술연구에서다양하게나타나고있다. 본연구에서는 Syn and Lee(2014) 과 Ryu et al.(2014) 의연구에나타난체형분류를기준으로하여먼저수집된사진들을패션전문가 5인에의해체형별로분류하였다. 사진에의한분석의한계점때문에, <Table 2> 의사이즈에서제시한가슴, 허리, 엉덩이비율의차이에의해 5가지체형의특징을시각적으로판별하였으며, 특히상체의넓이를반영하는앞품너비와하체의사이즈를반영하는골반너비를주의하여분석하였다. 길이가길거나품이큰의복이체형을가리는경우도있었으나, 중복된모델들이빈번히나타났으므로, 타이트한의복을착장했을경우의모델의체형을참조하였다. Rye et al.(2014) 의연구에나타난플러스사이즈의체형아바타는 <Fig. 2> 와같으며다음과같이체형의특징을구분할수있다. Hourglass 체형은가슴둘레와엉 Table 1. Global ranking of plus-size blog (Retrieved September 29, 2015) Ranking Blog Address Blogger Ranking at ALEXA 1 http://www.thecurvyfashionista.com/ Marie Denee Global rank : 012,561 2 http://www.gabifresh.com/ Gabifresh Global rank : 206,967 3 http://plusmimmi.bellablogit.fi/ Global rank : 225,046 4 http://gisellafrancisca.com/ Gisella Francisca Global rank : 283,774 5 http://www.nadiaaboulhosn.com/ Nadia Aboulhosn Global rank : 355,450 6 http://authenticallyemmie.com/ Emily Sandford Global rank : 379,244 7 http://www.nicolettemason.com/ Nicolette Mason Global rank : 422,083 8 http://www.garnerstyle.com/ Garner Style Global rank : 579,345 9 http://www.ashleygraham.com/ Ashley Graham Global rank : 704,783 10 http://styleitonline.com/ Sarah Conley Global rank : 767,598 From Find Website Traffic, Statistics, and Analytics. (2015). http://www.alexa.com 834

글로벌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여성패션연구 - 미국시장을중심으로 - 61 Table 2. Measurement for 5 types of plus-size women (Unit: cm) Shape Measurement Hourglass Triangle Apple Rectangle Inverted triangle Bust girth 100.0 101.5 107.0 107.2 125.4 Waist girth 80.0 93.7 107.0 93.0 99.7 Neck to waist 42.5 44.0 41.1 45.0 45.7 Front chest width 35.5 34.0 36.0 38.0 40.0 Back width 38.0 36.0 38.0 40.0 42.0 Across chest 40.6 37.3 37.2 40.0 51.3 High hip girth 101.6 107.3 104.0 103.0 101.0 Hip girth 105.4 111.5 107.3 107.6 105.0 Thigh girth 63.5 69.5 64.5 64.5 61.5 Waist height 103.5 98.5 100.4 99.5 97.4 High hip height 92.7 90.3 91.6 91.5 90.8 Hip height 81.6 82.7 82.4 82.9 84.0 Fig. 2. 5 Type of plus-size body avatar. From Ryu et al. (2014). p. 169. 덩이둘레와허리둘레의기준이되는체형이다. 비만이지만허리가들어가보이는가장균형이잡힌체형으로볼수있다. Triangle 체형은 Hourglass 체형보다허리와엉덩이가비례적으로발달한체형으로나타난다. 특히하체비만이심하고상체가좁은경우도 Triangle 체형으로간주하였다. Apple 체형은허리둘레가다른곳에비해많이발달한체형으로볼수있는데, 사이즈는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가거의동일한사이즈로나타나지만평면적인사진으로분석할때에는상체가복 부에비해작게나타나면서복부가발달해보이는경우를 Apple 체형으로분류하였다. Rectangle 체형은 Apple 체형과비슷하면서복부돌출이적은체형과하체의다리와상체의팔등에서비만이고루진행되어사진으로관찰이가능한경우를포함시켰다. 마지막으로 Inverted Triangle 체형은가장분류가쉬운체형으로, 상체의가슴둘레와어깨가발달한체형으로써, 상대적으로하체가날씬해보인다. 이렇게사이즈구분과체형의특성을파악하여총 835

62 한국의류학회지 Vol. 40 No. 5, 2016 913장의사진을먼저체형별로분류한후그안에서포멀, 캐주얼, 세미포멀의스타일에의해분류하고, 세부적으로아이템, 색상, 소재의질감등을분석하였다. 체형이가장먼저분류된이유는체형에따라서착장하는스타일이다르고, 또한미국플러스사이즈소비자들을체형별로차별화하여분석함으로써, 기존에제기되었던체형에맞지않는핏문제와디자인적인요인을함께연구해보고자하기때문이다. 그리고나타나는의복의스타일을공식적인자리를위한포멀과비공식적인자리를위한캐주얼로구분하였으며, 불명확한것은세미포멀로분류하였는데이는파워블로거들이사진을통해서라이프스타일에따라착장스타일을제안하고있기때문에분류항목에포함시켰다. 그리고패션전문서적에서정의한패션디자인요소인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컬러, 소재중에서컬러와재질감을분석항목에포함시켰다. 실루엣은전체적으로모두비만체형으로써 Fitted 실루엣이거나, 아예헐렁한 T/Y나 Straight 실루엣으로단순하게나타나서제외하였고디테일과트리밍은종류가너무다양하여본연구에서는제외하였다. 컬러분석방법으로는 IRI(Image Research Institute Inc, 2001) 에서개발한 Hue & Tone 120 색상표를기준으로분석하였다. 이에의거해나타난색상카테고리는총 12개이며 N으로통합된화이트, 그레이, 블랙계열에서블랙은따로분류하고화이트와그레이를같이범주로묶었다. 또한체크나프린팅같이 2가지이상의컬러가혼합되어색의구분이모호한경우는 Mix라고분류하였다. 그리고분류기준에아이템을추가하였는데, 이는착장아이템의빈도를통해서체형별로어떤아이템을선호하는지를분석하기위해서이다. 아이템은 Han and Kim(2007) 는스커트, 팬츠, 블라우스, 셔츠, 스웨터, 재킷, 코트, 원피스의 8가지로분류하였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발간한 패션디자인 에서드레스, 수트, 셔츠와블라우스, 재킷, 코트, 베스트, 니트, 스커트, 팬츠의 8가지로분류한것을참고하였다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06). 비만체형의특성상, 대부분몸에붙게착장되어나타나는특성이있어서, 니트아이템을분류항목에서제외하였으며, 5가지체형으로분류하였을때, 체형별로나타나는차이점을분명하게보기위하여, 항목을좀더단순화시켰다. 셔츠와블라우스와티셔츠를탑으로묶고, 하의는바지와스커트로만나누었으며, 코트, 재킷, 베스트등을아우터로나누었다. 이렇게하여총바지, 원피스, 스커트, 아우터, 탑의 5가지항목으로분류하였다. 소재에관한분류는사진이라는한계를전제하여 Bae (2011) 가분류한외관적효과에따른분류방법으로나누었다. 볼륨감이있고, 힘이있는하드 (), 투명하게비치거나레이스등의소재를사용한트랜스페어런트 (Transparent), 부드럽거나따뜻한재질감의소프트 (), 광택감으로빛을반사하는브릴리언트 (Brilliant) 로크게 4가지항목으로나누었으며, 기타에가죽, 모피, 패딩등의재질을포함시켰다. 3. 플러스사이즈패션분석결과수집된총 913장의사진에나타난체형을 5가지유형으로분류한결과는 <Table 3> 과같다. 빈도가가장높은순서대로 Inverted Triangle 30.9%>Hourglass 25.4%> Triangle 23.8%>Apple 12.5%>Rectangle 7.4% 로어깨가넓고가슴이발달한 Inverted Triangle 체형이 232장으로가장많이나타났다. 이체형은백인과흑인, 히스패닉모두골고루나타나는경향이있어가장많이나타난것으로생각한다. 그리고체형별스타일을캐주얼, 포멀, 세미포멀로나누어분석하였는데, 최근트렌드는포멀과캐주얼의구분이모호한경우가많아서세미포멀을한범주로정하였다. 스타일분석결과는 Hourglass, Triangle, Apple, Inverted Triangle 체형모두에서포멀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 Rectangle 체형에서는세미포멀이가장많이나타났다. 패션트렌드를선도하는블로거의특성상, 좀더패셔너블한스타일을소개하는경향이있으므로포멀한패션이더많이나타나는것을알수있다. <Table 4> 의체형별로나타난색상은전체적으로여전히무채색과블랙이높은빈도를차지함을알수있었다. 총합계를살펴보면, 블랙 (B) 26.6%> 무채색 (N) 21.6% >Mix 19.4%> 레드 (R) 10.4%> 블루퍼플 (PB) 5.8%> 블루 (B) 4.6% 등의순서로나타났다. 블랙과무채색이거의절반에가까운비중을차지하는데블랙을통한체형축소효과도있지만패셔너블한세련됨을추구하기때문인것으로사료된다. Mix나레드 (R), 블루 (B), 블루퍼플 (PB) 계열이다양하게나타나는것으로봐서, 색감이다양한것을알수있다. 아이템은중복체크를하여분석하였으며결과는 <Table 5> 와같다. 체형과관계없이원피스가 29.3%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탑이 25.1% 로두번째로높게나타났다. 탑은스커트혹은바지와같이착장되므로, 바지와스커트를비교해볼수있는데, 바지가스커트보다 16.7% 로높게나타났다. 바지의착장과짧은탑을매치하는 836

글로벌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여성패션연구 - 미국시장을중심으로 - 63 Body type Style Table 3. The 5 body types and style frequency (N=913) Hourglass Triangle Apple Inverted triangle Rectangle 232 217 114 282 68 25.4% 23.8% 12.5% 30.9% 7.4% C F SF C F SF C F SF C F SF C F SF 49 123 60 65 79 73 18 65 31 78 108 97 14 26 28 21.1% 53.0% 25.9% 30.0% 36.4% 33.6% 15.8% 57.0% 27.2% 26.2% 37.6% 36.2% 20.6% 38.2% 41.2% C: Casual, F: Formal, SF: Semi-Formal Table 4. Color frequency based on 5 body types Color R YR Y GY G BG B PB P RP N BK Mix Triangle Apple Inverted triangle Hourglass Rectangle Total 19 6 9 4 9 0 8 12 0 4 55 56 50 08.2% 2.6% 3.9% 1.7% 3.9% 0.0% 3.4% 5.2% 0.0% 1.7% 23.7% 24.1% 21.6% 28 3 11 0 15 0 9 8 0 1 56 55 31 12.9% 1.4% 5.1% 0.0% 6.9% 0.0% 4.1% 3.7% 0.0% 0.5% 25.8% 25.3% 14.3% 10 1 2 2 2 0 5 11 1 2 23 27 28 08.8% 0.9% 1.8% 1.8% 1.8% 0.0% 4.4% 9.6% 0.9% 1.8% 20.2% 23.7% 24.6% 34 2 12 6 8 0 15 18 0 1 47 82 57 12.1% 0.7% 4.3% 2.1% 2.8% 0.0% 5.3% 6.4% 0.0% 0.4% 16.7% 29.1% 20.2% 4 1 2 0 0 0 5 4 2 0 16 23 11 05.9% 1.5% 2.9% 0.0% 0.0% 0.0% 7.4% 5.9% 2.9% 0.0% 23.5% 33.8% 16.2% 95 13 36 12 34 0 42 53 3 8 197 243 177 10.4% 1.4% 3.9% 1.3% 3.7% 0.0% 4.6% 5.8% 0.3% 0.9% 21.6% 26.6% 19.4% Table 5. Item frequency based on 5 body types 5 body type Trouser Skirt Outer Top Hourglass Triangle Apple Inverted triangle Rectangle Total 51 125 35 32 70 16.3% 39.9% 11.2% 10.2% 22.4% 75 95 43 55 114 19.6% 24.9% 11.3% 14.4% 29.8% 23 63 19 46 45 11.7% 32.1% 09.7% 23.5% 23.0% 79 136 47 127 124 15.4% 26.5% 09.2% 24.8% 24.2% 27 29 16 22 30 21.8% 23.4% 12.9% 17.7% 24.2% 255 448 160 282 383 16.7% 29.3% 10.5% 18.5% 25.1% 스타일이많이나타난것은조사기간의유행과도관련이있으며, 특히더이상몸매를드러내기를주저하지않는플러스사이즈여성의미적의식의변화와도관련이 있는것을알수있다. 원피스또한몸매를드러내는타이트한스타일이많이등장하였다. 재질감은소프트 38.9%> 하드 30.8%> 트랜스페어런 837

64 한국의류학회지 Vol. 40 No. 5, 2016 Table 6. Material frequency based on 5 body types Body shapes Transparent Brilliant Others Hourglass Triangle Apple Inverted triangle Rectangle Total 80 45 81 18 8 34.5% 19.4% 34.9% 7.8% 03.4% 66 28 94 17 12 30.4% 12.9% 43.3% 7.8% 05.5% 18 27 38 7 24 15.8% 23.7% 33.3% 6.1% 21.1% 93 36 116 7 30 33.0% 12.8% 41.1% 2.5% 10.6% 24 10 26 2 6 35.3% 14.7% 38.2% 2.9% 08.8% 281 146 355 51 80 30.8% 16.0% 38.9% 5.6% 08.8% 트 16.0%> 기타 8.8%> 브릴리언트 5.6% 로결과가 <Table 6> 과같이나타났다. 원단이부드럽고신축성이있는소프트한재질이가장많이나타났는데, 체격이큰비만체형에게는타이트한핏과동시에조금작더라도착장이가능한신축성이있는소프트재질이가장많이나타나는것이타당한것으로사료된다. 그러나하드한재질도 30.8% 로높게나타났는데, 그만큼, 사이즈가크게나오는아이템이다양하고많다는것을알수있다. 그리고기타재질에서는가죽소재가많이등장하였는데, 소프트소재의원피스등에매치하여입은경우를많이볼수있었다. <Table 7> 은 5가지의체형을캐주얼, 포멀, 세미포멀로나누어색상, 아이템, 재질감을분석한결과도출된대표적인이미지들을정리한표이다. IV. 결론플러스사이즈여성들은평범한신장에몸의둘레가매우두꺼운비율을가진사람들이다. 가슴, 허리, 엉덩이둘레를기준으로상체와하체의비율이다르게나타나며, 이에따라다양한체형으로분류된다. 이렇게비율이각기다른체형에착장된옷은원래의디자인의도와는체형별로다르게나타나기도한다. 플러스사이즈패션디자인의요소는일반적인패션디자인의요소와유사하지만체형적특징에의해다르게결과가나타나고있다. 예를들면플러스사이즈패션은전반적으로몸매를드러내는원피스차림이많이나타나는데, 체형적 인결점을보완하면서도여성스러운패션을추구함을알수있다. 따라서플러스사이즈여성의패션은연구할가치가있다고사료된다. 본연구를통해나타난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패션스타일에대하여체형별로나타난결론은다음과같다. Hourglass 체형은전반적으로무채색계열이많이나타났으며, 아이템은드레스가가장많았다. 대표적인스타일은허리라인을강조한실루엣의드레스착장이었으며, 몸매를강조하는경향이나타났는데 Hourglass 체형은허리가잘록하고가슴과엉덩이의비율이유사하여, 가장균형적인체형이므로체형을드러내는스타일을선호함을알수있다. Triangle 체형은포멀과캐주얼, 세미캐주얼스타일이골고루나타났다. 색상은다른체형과비슷하게모노톤과 Mix가많이나타났으며, 원색의레드가선호되었다. 아이템에서는, 원피스가많이나타났는데, 가슴은잘맞고허리아래로플레어가있는형태들이대표적이다. 바지는허리를덮는상의나, 아우터의매치를통해엉덩이를가리는착장이선호되었고, 스커트의경우, 볼륨이큰망사스커트등상체에비해비만한하체를가리는아이템이대표적으로나타났다. Apple 체형은포멀스타일이가장많이나타났고, 색상은모노톤과 Mix가높게나타났다. 아이템은원피스와아우터가가장높게나타났는데가슴과엉덩이에비해비만한복부를가리거나보완하는착장이대표적으로나타났다. Inverted Triangle 체형은포멀과세미포멀스타일이많이나타났으며, 색상은모노톤과믹스, 그리고레드가나타났다. 아이템은드레스와아우터, 탑이비슷하게나타 838

글로벌 플러스 사이즈 파워 블로그에 나타난 여성 패션 연구-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65 Table 7. Initial image of design style based on 5 body types 5 body types Style Color Item Material Transparent Casual 1 2 3 4 5 6 Hourglass Formal Top, Skirt 7 8 9 10 11 12 Top, skirt Semiformal 13 14 15 16 17 18 Casual 19 20 21 22 23 24 Triangle Formal Top, skirt 25 26 27 28 Fur 29 30 Semiformal Top, skirt 31 32 33 34 35 36 From http://www.thecurvyfashionista.com/ 3, 5, 6, 7, 9, 11, 12, 17, 18, 29, 33, 34, 59, 65, 69, 70, 71; http://www.gabifresh.com/ 1, 2, 4, 8, 15, 16; http://plusmimmi.bellablogit.fi/ 55, 60, 62; http://gisellafrancisca.com/ 81, 83, 85, 86, 87; http://www. nadiaaboulhosn.com/ 19, 20, 21, 22, 23, 25, 28, 31, 32; http://authenticallyemmie.com/ 37, 38, 44, 47, 48, 49, 50, 51, 52, 53, 54; http://www.nicolettemason.com/ 39, 42, 43, 45, 46; http://www.garnerstyle.com/ 24, 26, 27, 30, 35, 36; http://www. ashleygraham.com/ 10, 13, 14; http://styleitonline.com/ 40, 41, 56, 57, 58, 61, 63, 64, 66, 67, 68, 72, 73, 74, 75, 76, 77, 78, 79, 80, 82, 84, 88, 89, 90 839

한국의류학회지 66 Vol. 40 No. 5, 2016 Table 7. Continued I 5 body types Style Color Item Material Casual 37 38 39 40, outer Transparent 41 42 Apple Formal 43 44 45 46, outer 47 48 Top, skirt Semiformal 49 50 51 52 53 54, outer Casual 55 56 57 58, outer 59 60 Inverted Formal triangle Outer 61 62 63 64 65 66 Semiformal Top, skirt 67 68 69 70 71 72 From http://www.thecurvyfashionista.com/ 3, 5, 6, 7, 9, 11, 12, 17, 18, 29, 33, 34, 59, 65, 69, 70, 71; http://www.gabifresh.com/ 1, 2, 4, 8, 15, 16; http://plusmimmi.bellablogit.fi/ 55, 60, 62; http://gisellafrancisca.com/ 81, 83, 85, 86, 87; http://www. nadiaaboulhosn.com/ 19, 20, 21, 22, 23, 25, 28, 31, 32; http://authenticallyemmie.com/ 37, 38, 44, 47, 48, 49, 50, 51, 52, 53, 54; http://www.nicolettemason.com/ 39, 42, 43, 45, 46; http://www.garnerstyle.com/ 24, 26, 27, 30, 35, 36; http://www. ashleygraham.com/ 10, 13, 14; http://styleitonline.com/ 40, 41, 56, 57, 58, 61, 63, 64, 66, 67, 68, 72, 73, 74, 75, 76, 77, 78, 79, 80, 82, 84, 88, 89, 90 840

글로벌플러스사이즈파워블로그에나타난여성패션연구 - 미국시장을중심으로 - 67 5 body types Table 7. Continued II Style Color Item Material Casual 73 74 75 76 77 78 Transparent Formal 79 80 81 82 83 84 Rectangle Semiformal, outer Top, skirt, 85 86 87 88 outer 89 90 From http://www.thecurvyfashionista.com/ 3, 5, 6, 7, 9, 11, 12, 17, 18, 29, 33, 34, 59, 65, 69, 70, 71; http://www.gabifresh.com/ 1, 2, 4, 8, 15, 16; http://plusmimmi.bellablogit.fi/ 55, 60, 62; http://gisellafrancisca.com/ 81, 83, 85, 86, 87; http://www. nadiaaboulhosn.com/ 19, 20, 21, 22, 23, 25, 28, 31, 32; http://authenticallyemmie.com/ 37, 38, 44, 47, 48, 49, 50, 51, 52, 53, 54; http://www.nicolettemason.com/ 39, 42, 43, 45, 46; http://www.garnerstyle.com/ 24, 26, 27, 30, 35, 36; http://www. ashleygraham.com/ 10, 13, 14; http://styleitonline.com/ 40, 41, 56, 57, 58, 61, 63, 64, 66, 67, 68, 72, 73, 74, 75, 76, 77, 78, 79, 80, 82, 84, 88, 89, 90 났는데, 착장스타일은상의의어깨부위에여유가있는셔츠, 드롭숄더원피스, 긴자켓등을착장함으로써, 비만한어깨와가슴을덮고상대적으로날씬한하체를드러내는착장이많이나타났다. 마지막으로 Rectangle 체형은가장적은비율이나타난체형으로써, 색상은모노톤과 Mix, 그리고블루가나타났고, 착장은상의와바지, 그리고드레스가많이나타났다. 짧은원피스드레스혹은타이트한상의에바지를착장한스타일이대표적이다. 다른체형에비해신체의특정부위를강조하거나보완하는착장형태가명확하게나타나지않았다. 재질감은모든체형에서하드와소프트의빈도가높았으며, 포멀웨어에서많이나타났다. 포멀한스타일에서는원피스아이템이가장많았으며전체적으로단일톤의색상과하드재질이많이나타났는데, 공식적인자리에서착장하기위해화려함과격식있는스타일링을추구하는것으로나타났다. 색상은검 정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캐주얼에비해서는색상의변화가덜다양하였다. Inverted Triangle 체형에서원피스가많이나타났는데, 어깨가넓은체형이라, 소매가없는원피스에짧은아우터를코디해입는것이특징으로나타났다. Triangle 체형은페플럼디테일이사용되어비만한하체를가려주는스타일, Apple 체형은볼륨감이있는스커트에타이트한상체와얇은허리벨트의사용으로허리를강조하여오히려날씬해보이게하는스타일링이차별화되어나타난스타일이다. 세미포멀스타일은포멀한원피스나상하의에캐주얼한아우터를덧입는등활동성이있으면서도화려하고좀더갖춘느낌의착장들이나타났다. 트렌드의다양화로아이템의종류가다양한패션브랜드의경향이반영되었음을알수있다. 색상, 아이템, 소재의재질감등이모두다양하게나타났으며, 믹스앤매치가많이나타나서단품아이템의다양화가선호됨을알수있다. 841

68 한국의류학회지 Vol. 40 No. 5, 2016 이와같이플러스사이즈블로그에나타난패션을살펴보면, 체형의다양성으로인해스타일, 색채, 질감, 아이템이다르게나타났으며, 특히체형에따라다른아이템을선호함을알수있었다. 본연구의결과가추후미국시장을포함한글로벌플러스사이즈여성복패션시장에진출하고자하는패션기업에도움이되고자하며, 또한패션의미적패러다임을변화시키는플러스사이즈패션연구가학계에기여하기바란다. 본연구의한계점은, 체형에따른디자인요소를개별적으로심화시키지않은점이다. 아이템별실루엣을좀더집중적으로분석하거나, 색채가체형에미치는영향, 시각적으로분석의한계가있는재질감에대한분석기준의근거제시등의요소별심화연구와디테일과트리밍을자세히연구하면, 체형에따른디자인요소에대한실증적연구가가능할것이다. 그리고본연구에서는가장큰시장인미국으로연구를국한하였으나, 전세계비만국가들에대한연구를후속으로제언하고자한다. References Bae, J. B. (2011). Design development for the second brand launching of Korean designer bra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Bogenrief, M. (2013, February 21). The plus size revolution is upon us - and it can't be ignored. Business Insider. Retrieved March 2, 2014, from http://www.businessinsider. com/fatshionistas-how-plus-size-is-revolutionizing-the-reta il-world-2013-2 Byun, M. Y., & Baek, M. S. (2014). The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design for the woman with plus siz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0(2), 225 234. Eun, J. S.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blog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jeon University, Daejeon. Find Website Traffic, Statistics, and Analytics. (2015). Alexa. Retrieved September 29, 2015, from http://www.alexa.com/ siteinfo/ Fryar, C. D., Carroll, M. D., & Ogden, C. L. (2014, September). Prevalence of overweight and obesity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United States. 1963-1965 through 2011-2012. NCHS Health E-Stat. Retrieved September 24, 2014, from http://www.cdc.gov/nchs/data/hestat/obesity_child_1 1_12/obesity_child_11_12.pdf Han, S. J., & Kim, I. Y. (2007). Fashion design. Seoul: Kyohakyeongusa. Hong, B. S., Kwon, Y. J., Lee, J. W., & Ryu, E. S. (2012). The effects of fashion blog features on commitment,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2), 244 257. doi:10. 5850/JKSCT.2012.36.2.244 Hong, I. S., Lee, B. R., Oh, J. Y., Lim, J. E., & Roh, S. Y.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figu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power blogs as a source of inform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 (5), 1031 1048.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06). 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 Ulsan: Author. Image Research Institut Inc. (2001). COLOR SYSTEM - I.R.I HUE & TONE (C-2001-001387). IRI. Retrieved March 28, 2014, from http://www.iricolor.com/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2015, September 14). 섬유패션산업동향 '15. 9 월호 [Textile & fashion industry trend report 15. September]. KOFOTI. Retrieved November 10, 2015, from http://www.kofoti.or.kr/opboard/view. asp?code=ipb&uid=134 Li, S. (2012, August 26). Clothing lines embrace plus-size fashions. Los Angeles Times. Retrieved March 2, 2014, from http://articles.latimes.com/2012/aug/26/business/la-fi-plussize-fashion-boom-20120826 Lim, S. H. (2012, September 22). 美여성의류틈새시장, 플러스사이즈를공략하라 [Niche market for women's wear, plus-size market]. KOTRA. Retrieved March 2, 2014, from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 bsdataview.do?setidx=243&dataidx=116608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6, February 22). 2015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summary report. KISA. Retrieved March 30, 2016, from http://isis.kisa.or.kr/board/?pag eid=060300&bbsid=10&itemid=345&pageindex=1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3, September). 2012 National Health Insurance Statistical Yearbook.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Retrieved November 11, 2015, from http:// www.nhis.or.kr/bbs7/boards/b0039/2974 Ogden, C. L., Carroll, M. D., Kit, B. K., & Flegal, K. M. (2012, January). Prevalence of obesity in the United States, 2009-2010. NCHS Data Brief, 82. Retrieved March 2, 2014, from http://www.cdc.gov/nchs/data/databriefs/db82.pdf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4, June). OBESITY update. OECD. Retrieved June 30, 2014, from http://www.oecd.org/health/obesity-update-20 14.pdf Ryu, J. Y., Syn, H. Y., & Lee, I. (2014). A study on the comparing about young plus size fashion design application 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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