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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연구 2014, 제 12 권, 제 2 호, 1-18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2014, Vol. 12, No. 2, 1-18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 교육프로그램개발 김영미 ( 부산대학교 ) * 국문초록 사범대학재학생들에게설문조사를하여음악듣기생활화와선호도에대한문제점을찾아보았다. 음악교과는청감각즉 소리듣기 를바탕으로한학습이므로음악적이해 ( 오디에이션 ) 를필요로한다. 이것이교사교육에서음악듣기강화를해야하는이유이다. 이러한점에서전통음악교과교육도실제소리듣기교육방법으로계발되어야한다. 음악수업에서교사의역할제고를위해각대학은음악적자질향상에목적을둔 교사육성을위한프로그램 을계발하여야한다. 본연구는약화되어있는예술음악듣기교육강화를위해중등과정의음악교사를지망하는사범대학학생들의예술음악듣기교육방안을제시하고자하였다. 주요어 : 음악듣기, 음악교사교육, 음악적이해 I. 서론 한국가의교육의질을결정하는가장중요한요인은무엇인가? 교육의질을결정하는요인은여러가지가있지만그무엇보다교사의역할이제일중요한요인일것이다. 교사가하는역할만큼교육은성장하는것이다. 음악교과교육에서도아무리좋은음악과내용과방법이개발 보급되고, 최상의교육여건이갖추어진다고하더라도음악교사의질이낮다면, 음악교육본연의목적을달성하기어려운것이다. 교육과정학자인 Joseph Schwab 은교육과정은현장 ( 現場 ) 에서교육의요소인교과, 학습자, 교사, 학교환경등에대한논의가실제적으로이루어져야하며, 특히교사와학생을균형적으로고려해서개발해야한다고했다 ( 김두정, 2010). 즉, 학습자의경험이국가수준의교육과정과학교교과의중심이지만, 학습을이끌어가는교사의질이보다중요함을말하고있는것이다. 그러므로교사교육을통해수준높은음악교사를양성하는것이목적이라면자질있는음악교사가어떤교사인가라는질문을해보아야한다. * ykim0007@hotmail.com

2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그리고자질있는교사를육성하기위하여운영되고있는교사교육이이러한목표를성취하기에적절한것인가에대하여답할수있어야한다 ( 조용기, 2002). 훌륭한교사양성은좋은교사가되기위한조건들을찾아내어교육시키는데그치지않고그들의몸에완전히익숙해지게하는노력이수반되어야한다. 이러한교사들이양성되어야비로소교육의질이보장이되고, 교육의효과도나타나게되는것이다. 미국에서시행되었던젊은작곡가프로젝트 (Young Composers Project, 1959-1962) 는교육의습관화와 음악듣기 의중요함을사실적으로보여준다. 31명의젊은작곡가들이미국의각주의공립학교에직접나가서현대음악을작곡하는작업을하였다. 교사, 학생, 학부모들은현대음악창작과정을지켜보았으며직접연주와감상을하였다. 이프로젝트를진행하며교사와학생이현대음악을받아들이는태도에서상호간의차이점을발견하게되었다. 현대음악에대해거부감을보이는교사들에반해서학생들은거부감없이받아들인다는사실을발견하게되었다 ( 임미경외, 2010). 즉, 교사들은자신들이들어보지않은음악에대한거부감을나타났던것이다. 프로젝트를통한결과와문제점을발견한후음악대학, 사범대학, 교육대학을포함한음악과교육과정의전반적개편이필요함을깨달았다. 이프로젝트를통해음악교사와더불어연주자, 작곡가, 그리고음악학자들도결국은음악을가르치는역할을하는것임을인식하게되었다. 음악교사를포함한모든교사들그리고음악가들자신들과또그들이기여하는음악교육에서 음악듣기 습관이중요함을보여준다. 이사실로부터대학에서음악을공부하는학생들은다양한음 ( 音 ) 을직접경험하는활동즉 음악듣기 교육이관건이라는점을파악하게되었다. 좋은교사가되기위해서는받은교육이몸에완전히베어들게하는일즉, 습관형성이중요한것이다. 20세기이전학교교육에서음악수업이나대학음악전공수업에서 음악듣기 는너무나당연한기본적활동이어서구체적조명이되지않았다. 이에현대음악교육이 음악듣기 를적극적으로도입하여야하고 음악듣기 를바탕으로음악기능교육이이루어져야한다 ( 주대창, 2001). 본연구는음악듣기교육을활성화하기위해설문조사를하여학생들의음악듣기생활과교육에대해고찰하였다. 그리고그결과로음악듣기강화를위한교육프로그램을제시하고자하였다. Ⅱ. 음악교사교육에서예술음악듣기의중요성에대한고찰 1. 음악교과와음악듣기의중요성 1) 음악교과의특성과음악듣기음악교과가다른교과와구별되는점은무엇인가? 음악교과는국어와수학교과기본학습내용 / 활동그리고가르치는교수방법이서로다르다점이그답이되는것이다. 가장큰차이점은음악교과는 듣기 중심교과라는데있다. 교과서와지식을위주로또는시각위주교과가아닌청각중심교육이라는점이다. 청각위주교과가청각자극만으로구성되는것은아니지만, 음악과는음악의다양한내용을청각위주로먼저경험시켜음악이가지고있는특성을깨닫게하는것이다. 즉, 다른학과목과음악교과의교수 학습의차이점은학습자가어떻게경험하느냐의문제인것이다.

김영미 3 요컨대음악과는 듣기 중심교과이다. 그이유는언어학습과정과비교해보면쉽게설명이된다. 유아 ( 幼兒 ) 가언어를배울때주위의환경에서반복적으로듣는과정을통해마침내읽고쓰게되는것처럼음악도자연스럽게노래부르고듣고활동하는가운데어린이들의음악적능력은자라남과같이악보를읽고쓰게되는것이다. 지식전달이나음표등의암기와이론학습중심이아닌음악을 소리 로먼저경험할수있는수업이음악교과인것이다. 따라서 듣기 중심의수업은음악교과의특성을고려한방식이다. 음악교육자인고든은학습이쉽게이루어지게하려고음악교육이악보읽기 / 쓰기, 이론, 작품분석등이중심으로음악수업이이루어지는점을지적하며음악의본질을지키는청각중심, 소리중심, 경험중심의교육을주장하였다 (Gordon, 1997). 우리나라음악교과과정은제6차부터 실음 ( 實音 ) 중심교육을표방하며, 목소리, 악기소리, 그외의여러가지소리를사용한수업을강조하고학습평가에서도귀로듣고문제를풀어가는실음평가를받도록제시하였다. 이는다른교과와차별되는가장큰특징으로음악과는 조직된소리를다루는교과 인때문이다. 학습경험은악기를잘다루거나노래잘부르기만으로구성되는것이아닌 귀 로음악을이해하고들을수있는 청각적능력 을기르는것이다. 따라서음악교육현장에서이러한능력을기를수있는교수 학습자료의개발과이에따른치밀하면서계획적인수업을이끌수있는교사의능력과기술향상에심혈을기울여야한다. 또한 듣기 중심수업은여러악기나소리의사용뿐아니라모든활동에서교사가부르는 목소리 를주의깊게듣는시간이함께포함된다. 음악수업마다악기, 음원 ( 音源 ), 교사의다양한기술에의해음악을듣고그에따라반응할수있는기회를주는것이그핵심이다 ( 양소영, 2010). 미국의음악교육학자고든은음악감상은곧음악적이해를동반하는것이라정의하였다. 이말은자기자신이이해력을가지고받아들이지않은음악은결코자신에게깊숙이다가오지않는다는것을말한다. 특정대화내용을이해하기위해서는평소에그것과관계되는책을가까이하고또관계되는글을읽어야하는것과마찬가지로음악감상도이와같은맥락에서접근해야할것이다. 여기에서언어를익히듯이자연스러운이해가동반되는음악교육 ( 감상 ) 을바란다면먼저 음악듣기 (listening) 과정부터시작해야한다는논리가도출된다. 음악은매일매일삶의가치를높여주고, 평생을좌우할능력과감수성을키워준다. 어릴때이러한음악적경험이부족하면결코나중에는돌이킬수없는손실을준다 고했다 (Feierabend, 1990, p.15 재인용 ). 그러나이렇게평생을좌우할만큼의잠재력이란결코책으로, 머리로얻는음악적지식은아닌것이다. 음악을잘이해하기위해서는글, 설명그어느것보다음악을직접듣는것이가장빠른방법이다. (Copland, 1999, p.3 재인용 ) 그러므로교사는음악을들을때학생들이의미있게들을수있도록가이드역할을해야하는것이다. 2) 교사교육에서예술음악듣기교육강화해야하는이유미국학교핵심음악교과과정의일부분으로음악교육을이끌어나가는조직체인음악교육자협의회 (MENC: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Education) 는 21세기미국의음악교육을위해국가표준 (National Standards) 을제정하여음악과교육과정에서 교사교육과전문적발전을위한새로운방향 을제시하였다. 즉, 2000년대의학생들에게필요한지식과기술을가르치기위한음악교사의전문성을

4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갖출것을제안한것이다. 여기에서직전교육 (pre-service education), 현직교육 (in-service education) 프로그램을통하여음악교육전문가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고있다 ( 석문주, 2004). 임미경 (2006) 은교사교육과정은전반적으로사범대학과일반음악대학의교육과정의다른점이거의없음을밝히면서전문화된음악교사양성프로그램계발이필요하다고하였다. 호퍼 (Hopper, 2008) 는음악교사론에서교사의자질을 1) 교사의자존심중요성, 2) 인간적자질과전문적능력, 3) 직업에대한준비등으로나누어설명하고있다. 더불어음악교사가갖추어야하는음악지식과기술을자세히서술한것을주목해야한다. 즉, 음악문헌과음악사에대한지식, 음악실기와더불어음악듣기능력을반드시갖추어야하는요건으로제시하고있다. 학습자의직접경험을주장하는엘리엇 (Elliot, 1995) 은 인간은행동하면서배운다. 고하였다. 그는행위 (action) 은인간의모든의식 (consciousness) 이나타나는가장구체적인실체 (reality) 라고하고, 음악적능력 ( 음악성 ) 은음악학습후의결과물이아닌음악을배우는과정에서음악성이형성된다고하였다. 학생들은음악활동을하면서자신의음악을관찰하고, 평가하고, 반성해나가는것이중요하고, 음악교사는실제적으로음악을가르치면서자신의수업을관찰하고, 평가하고, 반성해나가는것이필요하다고하였다. 학생들은 음악하기 (music making, musicing)' 를통하여음악성을형성해가고, 교사는수업능력을개선해나가게될것이며음악수업전문가로서위치를확고히하게되는것이다. 음악과교육과정은교사자신이어야한다. 이는음악학습에서교사가실제로하는행위와교사의실제능력이중요함을다시강조하는말이다. 교수 - 학습상황을조성하고이끌어나가고, 문제를해결하고, 학생들의순간순간적인필요를채워주고, 그들을성장시켜주는가장중요한주체는문서화된교과과정이아니라교사자신이라는것이다 ( 권덕원외, 2008). 이러한위치에있는음악교사가갖추어야하는조건은무엇인가? 여러음악학자와음악교육자들이그답을제시하여왔다. 유리드믹스의창시자이자음악교육자인달크로즈 (E. J. Dalcroze) 의음악학습에대한생각은명확하였다. 청각기능이정상이라고해서음악을듣는귀를가지고있다고말할수없다. 귀를통해인지된음악이인간의내적감정 ( 內的感情 ) 을자극할때비로소인간내면의정서적반응이일어난다." 청각예술인음악은듣는경험으로부터출발하며, 이러한경험과기억은신체근육조직과연결되어있다. 고하였다 ( 임미경외, 2010). 미국의교사교육위원회 (The Commission on Teacher Education) 는 1968년 9월부터 1972년까지 6명의대표위원과함께미래교사들의자질과능력을규정하는최종보고서를작성하였다. 이보고서는음악교사에게필요한음악적능력은소리를생산하는것 (Producing sounds), 소리를구성하는것 (Organizing sounds), 소리를묘사하는것 (Describing sounds) 의현대음악프로젝트 (Contemporary Music Project) 에서나온개념인 3가지소리에대한기술로구분하였다 ( 임미경, 1994). 쇼시 (L. Choksy) 는코다이이론을바탕으로음악교과과정을계발하며 4개의중요한음악적행위를연주하기, 음악듣기, 분석하기, 창작하기로정의하였다. 연주목록 (repertoire) 계발, 실내합주와혼자연주하는능력기르기, 악기연주또는노래하기등의기술은연주하기를통하여기를수있는음악적능력이며, 음악듣기 를통해기를수있는음악적능력을다음과같이서술하고있다.

김영미 5 1 좋은음악작품에대한지식 2 다양한시대, 양식, 유형들에친숙해지기 ; 다양한시대와양식에따른감각계발하기 3 역사적시각계발하기 4 예술가들이음악을통해드러내고자하는것을발견하기 ; 연주실습 5 작곡기법분석 헝가리의음악교육자인코다이는 " 음악은매일의경험이라야한다 " 고주장을하였다. 매일매일하루 3번이상식사를하는것처럼음악 ( 예술음악과민요 ) 도그렇게매일규칙적으로들어야한다고하였다. 또한음악교사의자질에대해코다이는 음악교사는오페라단의지휘자보다더중요하다. 서툰지휘자의실수는한번의실수로끝낼수있지만, 서툰음악교사는여러세대에걸쳐많은사람에게음악애호의마음을빼앗기때문이다. 라고말하였다 ( 이홍수, 1999, p.46 재인용 ). 코다이가말하는유능한교사란잘훈련된귀, 지식, 마음, 손을갖춘사람이다. 고든은예비교사를지도하는것은음악교육을이루어나가는가장중요한요소로서, 미래교사들은실용적인기술과필요한경험을배워야한다고지적하였다. 그는교수법과충분한음악적경험이갖추어져야만어린학생들앞에서불필요하게당황하지않으면서학생들의개인적필요를채워주고학생들에게계속해서동기를부여해주는역할을할수있다고지적하였다 (Gordon, 1997). 오디에이션 (audiation) 은실제그순간에들리지않는음악을마음속으로듣고이해하는능력이다. 음악을잘이해하려면음악을많이듣고연주하는음악경험이많아야한다. 언어발달을위해사고능력을개발해야하듯음악발달을위해오디에이션능력을개발해야한다. 자유로운생각과대화를하며자신의의견을발표하듯이음악으로자유롭게의사표시하기위해서이능력을개발해야한다. 이는음악적경험을쌓는데가장중요한기초적능력이며교사와학생모두가음악을이해하기위해반드시갖추어야하는능력이다 (Gordon, 1993). 이를바탕으로고든의교육과정은학생들이 음악을이해하고감상하는능력 (music appreciation) 을기르는것 을음악교육의기본목표로전제하였다 ( 임미경외, 2010). 고든은예비- 오디에이션과오디에이션의단계중제 1단계를음악듣는단계로제시하였다 < 표 1>. 표 1. 오디에이션제 1 단계 Preparatory audiation 제1유형 Acculturation ( 문화화 ) 1단계 : absorption( 흡수 ) 주위의음악소리흡수, 단순히듣는단계 Audiation 제1단계 listening to music( 음악을들을때 ) 음악을들을때일반적으로가장많이일어나는오디에이션유형이다. 알고있는친근한음악이나새로운음악을들을때음패턴과리듬패턴을듣고음악을이해하기위해분석적인의미를부여하는과정에진행되는오디에이션유형 학생이음악을배우는과정을심리적으로설명한음악학습이론 (music learning theory) 의기술학습위계 (skill learning sequence) 에서음악듣기학습이나타난다. 각학습에서제일처음일어나는기초단계

6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인 5단계의변별학습 (discrimination learning) 에서제1단계는듣기 / 부르기 (aural/oral) 로서가장기초적이고중요한단계이다. 음악적의미를이해못하더라도많이듣고부르도록해야하기때문이다. 학생들은듣고부르기를반복하면서오디에이션능력을키우게된다. 고든의일반수업활동 (classroom activities) 에서도가창수업은듣고배워부르기 (rote song) 로주로이루어진다. 학생들은패턴을읽고쓰는단계인 상징적연합-읽기 단계전까지듣고부르기로서배우게된다. 오디에이션이라는오래전부터음악교육학에서사용되어져오던여러용어로부터시작되었다고도볼수있다. 듣는감각 (aural perception), 듣는상상 (aural imagery), 내청 (inner hearing), 모방 (imitation), 암기 (memorization), 듣는기술 (aural skill) 등으로사용되어져왔다 ( 임미경외, 2010). 위용어들과오디에이션이같은의미는아니지만 청감각 즉 듣는능력 에대한계발이음악교육에서중요함을나타내주는것이다. 즉오디에이션이된음악이라야완전한이해를바탕으로한음악감상이된다는고든의주장에서우리는참다운음악교사가갖추어야할요건을찾아볼수있다. 궁극적으로음악을듣고이해하는능력을갖춘교사양성이필요한것이다. 현장교육에서교사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 현대는문명과기술의발달로최첨단기술을도입한좋은음악교육재료를갖추고있지만현장교실에서직접가르치는교사의교과전문지식과교수법수준이갖추어지지않는다면효과적으로교육목적을달성하기힘든것이다. 즉, 음악교육의본연의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는음악적으로훌륭한교사가있어야하는것이다. Ⅲ. 설문조사분석 사범대학음악교육학과재학생중음악이론, 음악사, 교과교육론을수강하는학생을대상으로두차례의걸친설문조사를하였다. 대상학생은 K대학교사범대학음악교육과 1학년부터 4학년학생들로서응답자는총120명이응답하였다. 각질문에따른학생들의대답을백분율로환산해서도표로나타내었다. 설문조사에서는매일음악을듣지않는학생의비율이 10% 였다. 음악을듣는학생의경우에도예술음악을듣지않는학생이 11% 였으며, 50% 의학생들이대중음악을듣고있었다. 예술음악을듣는학생들의경우에도시대적으로는낭만과고전시대음악을편중해서현대음악, 바로크음악, 그리고우리전통음악은거의듣지않고있다는조사결과가나왔다. 다양한장르의음악을듣기보다는기악음악듣기를선호하였다. 그러다보니무반주성악곡또는합창곡등은거의자신이선택해서는듣지않고있었다. 설문조사의결과는다음과같다. 1) 일상생활에서하루에음악을듣는시간은어느정도입니까? ( 예술음악, 대중가요등을포함한모든종류의음악을듣는시간 ) < 그림 1> 음악의종류에제한하지않고음악대학재학생들의음악을듣는시간이 30분미만인학생이 42% 이고 1시간미만이 36% 라는결과가나타났다. 하루에매일음악을듣는습관이형성되어있지않다는결과이다.

김영미 7 1시간이상음악을듣는다고선택한학생들도모두가예술음악을듣는것이아니다. 현대의기술발달로여러매체 (media) 가많아쉽게음악을어디서나들을수있게되었지만, 이와동시에오락매체가같이증가하여예술음악듣기에시간을투자하지않는것이다. 식생활에비유하자면제대로골고루영양을갖춘식탁보다편식을하거나하루에한끼의식사도제대로하지않은영양부조화또는결핍의상태라고말할수있는결과이다. 다양한음악을중 고등학생들에게소개하고음악적경험으로인도해야하는예비교사들의음악듣기생활화가시급함을보여준다. 그림 1. 모든종류의음악을듣는시간 2) 위1) 의조사에서선택한시간안에서가장많이즐겨듣는음악의종류는무엇입니까?( 두답을선택한경우는제외시켰음 )< 그림 2> 음악대학에서예술음악을전공하고있는학생들의대중음악듣기에편중을보여주는결과이다. 학생들에게예술음악에대한생각과 어떤종류의음악이인간의참다운삶에영향을주고있다고생각하는가? 라는조사를하고의견을서술하게하였다. 13% 의학생들이예술음악 (classic music) 이참다운삶에좋은영향을준다고대답하였고, 87% 의학생들은꼭예술음악이아니라도자신의마음의정화 (catharsis) 를일으키는음악이면삶에좋은영행을준다는의견을제시하였다. 후자의경우음악을들으면서자신들이편안함을느끼는곡이라야그음악속에서정화가일어난다는것이이유였다. 그런데그중에서도 48% 의학생들은유행음악 (pop music), 락음악 (rock music) 헤비메탈 (heavy metal music) 등어떤종류의대중적인음악이라도그음악을듣는사람의삶을즐겁게해주고삶을안정적으로영위시켜준다면좋은음악이라고서술하였다. 이러한관점에서평가하면급속하게현대대중음악에 그림 2. 가장많이즐겨듣는음악의종류

8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젖어가는학생들을위해서지금음악교육현장에서해야할일이무엇인지를연구하는일이시급한문제라여겨진다. 그리하여특히공교육에서음악공교육에서학습자의흥미를유도하고, 더나아가학교밖음악교육으로의연장이필요한것이다. 3) 자신이스스로음악을선택해서들을때가장선호하지않는음악의종류는무엇입니까?< 그림 3> 한국전통음악은단1명이자신이스스로선택하여듣는다고응답한점에서 ( 설문2 참조 ) 우리전통음악교육이앞으로나아가는데시사하는점이크다. 중등음악교육을담당할예비교사들의음악선호도가서양예술음악에너무많이편중되어있음을보여주는결과이기때문이다. 무엇보다자신스스로전통음악을선택하여듣지않고있음을말하는것으로결국한국전통음악듣기교육이잘이루어지고있지않음을단편적으로보여주는것이다. 즉음악교과서에서악곡의분량은늘렸지만, 음악수업에서제대로우리전통음악에대한이해하며듣는습관이형성되지않아전통음악듣기생활화에는영향을주지못하고있음을보여주는결과이다. 양 ( 量 ) 을증가시킴으로개선하려하기보다는쉽고흥미있는전통음악교육을위한교수법계발이필요하다. 그림 3. 가장선호하지않는음악의종류 4) 만약하루에음악을듣는시간에예술음악을선택해서듣는다면가장즐겨듣는음악의장르는무엇입니까? < 그림 4> 독주악곡을듣는학생들의비율이제일높은결과가나타났다. 이는학생들이특정한한악기또는자신들의전공악기위주로만음악을듣고있다는것이라설명되어진다. 청감각의계발을위해서는다양 그림 4. 가장즐겨듣는음악의장르

김영미 9 한소리의경험이필요하고, 다양한소리의조화가이루어진악곡을듣는경험을하여야한다. 이에음악교사로서갖추어야할악기구성 (instrumentation), 악기별음색 (timber), 그리고음악의짜임새 (texture) 등을구별할수있는훈련이더필요함을보여준다. 또다른문제점은기악곡에편중해서음악을듣는다는사실이다. 음악을구성하는다양한음색에서중요한요소인목소리즉성악곡듣기의부족함이다. 그중절대적으로부족한것이합창곡듣기이다. 음악교사가학교교육에서수행하고있는학교합창대회등을이끌어갈교사들에게꼭필요한화음을이루어내는합창듣기교육을권장해야함을보여주는결과이다. 5) 예술음악듣기에서악곡을선택할때기준은무엇인가? < 그림 5> 이조사에서는학생들은유명작곡가의곡또는자신이좋아하는작곡가의곡을편중해서듣고있음을확인할수있는데여기에서많은작곡가들의다양한작곡기법을이해하며듣도록교육해야함을시사한다. 또하나특이한점은 TV매체의영향이다. < 그림 6> 과 < 그림 7> 에서나타나결과로보면 TV 등방송매체의프로그램은실제로학생들에게큰영향을끼치고있다. 방송매체는불특정다수를향한반복적학습이가능한매체이다. 무엇인가를좋아하게된다는것은개인적이고, 사회적인요인들의복합적상호작용에의해발생하게된다. 반복적청취를통해음악의선호도를완전히바꿀수있다고단정할수는없지만, 반복적교육을통하여습관이나선호도는변화되고확장되어질수있다고최근연구들은말하고있다 (Radocy, 2001). 그러므로이러한대중매체의영향력을교사들이잘활용한다면학생들의흥미와음악적성취를동시에이룰수있을것이다. 그림 5. 악곡선택의기준 6) 지금의음악선호가형성되기까지가장많은영향을받은것은무엇인가? < 그림 6> 음악을전공하는학생들에게개인교습을통한학습이학교교육보다더중요하게작용하고있음을나타내는결과이다. 음악기술습득의대부분이개인교습으로이루어지는시대적상황이반영된결과이기도하지만학교교육을통해음악선호도가형성되었다고대답한학생수보다두배로높은비율이나왔다는사실을주의해야할점이다. 만약학교음악교육에서학생들이진정으로의미있는음악적경험을하였다면결과는다르게나타날수도있었을것이다. 특정한개인교습을받지않고학교음악학습을통해음악의생활화를이룰수있는교과계발과교사교육등이필요한이유를바로여기에서볼수있다.

10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드라마와영화의영향이가족으로부터의영향보다높은비율로나타났고, 학교음악교육의영향과는거의비슷한비율로나타난점도살펴야할부분이다. 이는오랜시간의학교와학원생활로가족과같이하는시간이줄어들었다는사실과가족과의대화보다는현대기기들과더가까이있는청소년들의생활을보여주는결과이다. 이때문에학교음악교육에서는이러한현실을잘반영하여자라나는학생들에게다양한음악활동을통한음악적경험을할수있는기회를제공해야한다. 현경실 (2009) 은학생들을위하여 영상을이용한감상지도법 을소개하였다. 좋아하는드라마나영화를반복해서보면서자연스럽게예술음악을만나게되는학습효과를얻게하자는것이다. 영상을통한교육방식은음악의역할과효과를사실상학생들이직접경험하게하는것이되고또한음악을질좋은연주로다시듣게하면서예술음악듣는능력을키워나갈수있게하는것이다. 그림 6. 음악선호가형성되기까지가장많은영향을받은것 7) 유치원교육부터지금까지의음악교육에서지금자신의음악선호와성취에가장깊은영향을준학교교육연령은언제입니까? < 그림 7> 중 고등음악수업의중요성을나타낸다. 다른학과에비해비중이줄어들고있는음악과의필요성을보여주는결과이다. 중 고등학교과정은피아제 (Piaget) 가구분한발달단계의 형식적조작기 에속하는연령으로가설에기초한문제해결능력과비판적 / 추상적사고가가능한연령대이다. 그러므로이시기에는학생들스스로음악을선택하여듣는좋은습관이형성될수있는연령이며, 이렇게자의적선택으로이루어진습관은궁극적으로삶속에뿌리를내리게되는것이다. 또래집단음악문화가강하므로학교동료들과같이어울려할수있는바람직한음악활동을학교에 그림 7. 가장깊은영향을준학교교육연령

김영미 11 서제시해야하며, 일방적교사전달보다주도적으로음악과제를해결하도록안내하는것이필요하다. 비평적, 분석적학습가능이가능하므로학습한음악개념을실제음악에적용할수있기때문에이시기에음악을듣게되면이해하면서듣는활동이이루어지는것이다. 이설문의결과로보면음악대학이나사범대학진학후에도교육을통한음악듣기능력계발이가능함을볼수있다. 20% 의학생이대학교에진학한후에도음악적성취감을느꼈으며, 그러므로각대학에서음악듣기프로그램을예비교사들을위해학교교육에계발하고교육한다면음악듣기능력계발이가능하다고볼수있다. Ⅳ. 교사음악듣기프로그램연구 음악듣기훈련은패턴화된청음훈련도중요하지만, 음악작품전체를듣고악기구성 (instrumentation), 악기별음색 (timber), 그리고음악의짜임새 (texture) 등을구별할수있는훈련도필요하다. 이를위해서양고전음악의각시대별, 장르별로중요한음악과우리전통음악악곡을필수악곡으로정해서 4년동안의대학교과과정에서 예술음악듣기 를교육과정으로단계적으로이수하도록해야한다. 필수악곡을반복하여듣고이해하는단계에이르도록지도하는것이다. 새로운습관이몸에배려면꾸준히훈련하는노력이필요하다. 바이올리니스트사라사테는 " 사람들은내가지난 37년동안하루에 14시간씩연습한것은감안하지않고천재라고만부른다." 고했다. 최고가되는것은재능보다꾸준히연습하는습관에서비롯된다. 다시말해서좋은음악교사는꾸준한학습을통해훈련된좋은음악가 (a good musician) 여야한다. 좋은음악가는좋은 귀 를가져야하므로꾸준히음악을듣고이해하는습관형성이반드시필요한것이다 ( 임미경외, 2010). 1. 필수악곡듣기목록악곡목록 ( 표 9) 은서양음악사 (Grout, 2010) 고대그리스시대부터현대까지각시대악곡을장르별그리고작곡가별로선별하였다. 연구자는음악이론I 과음악이론Ⅱ 의수시평가와학기중간과기말시험에서듣기평가를실시하고있다. 폭넓은음악듣기생활화를위해서예술음악듣기악곡리스트를작성하여각학기별로기악과성악각15곡 ( 정도 ) 의필수악곡을해설과주제와함께제시한다. 필수악곡은전시대, 양식, 장르, 작곡가를대표하는악곡들로구성하여야한다 < 표 2>. 표 2. 음악듣기 list 시대작곡가음악 Acient Greek 세이킬로스비문 (Epitaph of Seikilos) Medieval G. de Machaut 노트르담미사 (Messe de Notre Dame) Kyrie Renaissance G. P. da Palestrina 교황마르첼리우스미사 (Missa Papae Marcelli), Credo and Agnus Dei I

12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Baroque Pre-Classic Classic G. Dufay Missa L'homme armé Josquin des Pres Ave Maria D. Scarlatti Sonata in D major K.119 b 단조미사 (Messe b minor) Brandenburg Concerto No.2 Chaconne for Violin(Partita No.2) J. S. Bach Passacaglia in c minor for Organ Goldberg variation aria Messe in b minor Cantata No.140 "Wachet auf" Water Music Suite F. Handel Opera Judas Maccabaeus A. Vivaldi The Four Seasons Op.8 "La Primavera C. P. E. Bach Sonata in C major H.186 Wq.55/4, II J. Stamitz Sinfonia No.8 0n Eb major Op.11 No.3 I J. C. Bach Concerto for Harpsichord or Piano and strings in Eb major Op.7, No.5, I C. W. Gluck Opera Orfeo ed Euridice "Che farò senza euridice" Symphony No.104 in D major Piano Concerto Op. 76 No.3 J. Haydn String Quartet Op.76 No.3 The Creation No.2 "In the Beginning of God" Piano Sonata in F Major K.332, I Piano Concerto in A Major, K.488. I Piano Concerto in d minor, K.466 Clarinet Quintet K.581 W. A. Mozart Symphony No.40 in g minor Symphony No.41 in C major(jupiter), K.551, finale Opera Don Giovanni Act I scene 1 Opera The Magic Flute aria The Queen of night Requiem "La Crimosa" Piano Concerto No.5 in Eb Major "Emperor" Piano Sonata in c minor, Op.13 (Pathétique), I Piano Sonata "Waldstein" Op.53 L. van Beethoven Symphony No.3 in Eb Major, Op.55(Eroica), Symphony No.5 in c minor Symphony No. No.9 in d minor String Quartet, Op.59 no.2 String Quartet in c# minor, Op.131 I. II G. Rossini Opera Il barbiere di Siviglia Overture, Act I, No.7 'Una voce poco fa" V. Bellini Norma, Act I scene 4, "Casta diva C. M. von Weber Opera Der Frieschütz, Act Ii, finale, Wolf's Glen scene Violin Concerto F. Mendelsshon Overture "A Midsummer Night's Dream' Romantic F. Schubert Symphony No.8 "Unfinished" String Quintet in C Major Lieder, "Der Erlköig" "Die Forelle" "Gretchen am Spinnrade", D.118 Winterreise, D.911, No.5 Der Lindenbaum

김영미 13 Impressionism & 20th Century Carnival, Op.9 No.5 Eusebius No.6 Florestan R. Schumann Piano Concerto in a minor Quintet in Eb Major for Piano & Strings Etude in c minor, Op.10 No.12 "Revolutionary" F. Chopin Mazurka in Bb Major Op.7 No.1 Nocturne in Db Major Op.27 No.2 Polonaise in Ab Major Op.53 Ein deutsches Requiem J. Brahms Lieder, "Der Tod, das ist die kühle Nacht" Symphony No.3 Piano Concerto No.2 H. Berlioz Symphonie Fantastique, V "Dream of Witches' Sabbath" A. Bruckner Symphony No.4 "Romantic" A. Dvorak Symphony No.9 in e minor "From the New World" C. Frank Symphony in d minor F. Liszt Les Preludes R. Wagner Opera Tristan und Isolde, Prelude G. Verdi Opera Aida G. Puccini Opera Madame Butterfly Overture Opera La Boheme G. Bizet Opera Carmen Overture M. Musorgsky Pictures Exhibition Opera Boris Godnov, Coronation scene R. Strauss Tone Poem Don Quixote, Op.35 주제와변주 I Tone Poem Don Juan G. Mahler Symphony No.2 J. Sibelius symphony No.2 P. I. Tchaikovsky Symphony No.6 "Pathétique" C. Debussy Prelude d'aprés-midi d'un Faune La Mer M. Ravel Daphnis et Cloé Suite No.2 B. Bartók Concerto for Orchestra String Quartet No.4 D. Shostakovich Symphony No.5 The Rite of Spring I. Stravinsky Symphony of Psalms Octet for Wind Instrument S. Barber Adagio for Springs Op.11 G. Crumb Ancient Voices of Children Pierrot Lunaire A. Schoenberg Variation for Orchestra Op.31 Chamber Symphony Op.9 A. Coplan Appalachian Spring C. Ives Three Places in New England

14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2. 자기주도적음악듣기표작성하기 매학기마다음악과교과교육론을수강하는학기에스스로자율적으로음악듣기습관형성을위한음악듣기표를작성하게한다. 표의기본틀은다음 < 표 3> 과같다. 표 3. 자기주도적음악듣기 주 종류 시대 작곡가 악곡명 반복듣기 / 평가 ( 특징 ) 성악곡 기악곡 매월위와같은표에스스로음악을듣고작성을하게한다. 한번듣기가아닌반복해서같은악곡을듣게격려하고, 비고란에자신이음악을들으면서느끼는점또는자신의글로쓰는악곡해석등을기록하게한다. 기악곡 ( 器樂曲 ) 뿐아니라스스로선택하여듣지않는성악곡을매주선택하게하여듣게한다. 다음은학생들이작성한표발췌이다 < 표 4>. 표 4. 자기주도적음악듣기힉번 : 00000000 이름 : ooo 종류 시대 작곡가 악곡명 반복듣기 / 평가 ( 특징 ) 1주성악곡 Baroque J. S. Bach Messe in b 2번 / 장대하면서, 선율들이복잡하지않고. 깔끔하게들 minor 린다. 다양한방식으로노래한다. 기악곡 Baroque J. S. Bach Golberg Var. 1번 / 단순하지만잦은꾸밈음으로지루하지않다. 아름 aria 다운곡이다. 3주성악곡 Romantic V. Bellini Norma Act I scene 4, "Casta diva" 3번 / 처음에듣고달빛이떠올랐다. 찾아보니 casta diva가달을의미한다고했다. 노래가정말차분하게해준다. 계속듣고싶다. 기악곡 20th M. Ravel 2번 / 라벨특유의밝으며신비스러운플롯선율이나오 Daphnis et 고호른, 하프, 관현악기등이대답하듯나온다. 반짝이 Cloe Suite No.2 는듯한선율이다. 5 주성악곡 Ancient Greek 기악곡 Classic J. Haydn 9 주성악곡 Romantic J. Brahms 기악곡 Romantic R. Schumann 세이킬로스비문 Symphony No.104 in D Major Ein Deutsches Requiem Piano Concerto in a minor 3번 / 제목은들어알고있었지만처음으로음악을듣게되었다. 단순한멜로디가반복되는음악이다. 이집트에있는기분이다. 3번 / 금관악기로무게감을주며음악이시작된다. 음악이진행되며현악기로연주되는현란하고밝은부분이나온다. 그리고묵직한주제가다시나온다. 1번 / 모짜르트의레퀴엠에비해따뜻하며부드럽다. 유려하면서도웅장하고부분저긍로속도감이느껴진다. 2번 / 낭만시대곡다운아름다운피아노선율이다. 서정적인클라리넷과조화를이루고있으며독주자의힘있는기교가나타난다.

김영미 15 3. 전통음악교과교육과정의개선각사범대학에서국악교재연구 / 교수법시간을실제활동의시간으로더많이구성하여학생들이 실제국악소리 를체험하게해야한다. 우리전통음악에대한듣기경험이없고, 또이해가바탕이되지않아서결국우리의음악을모르게되고무관심해지는것이다. 음악교육자와예비음악교사가반드시수련해야할사항으로 음악듣기 가매일의일과가되어야한다. 이방법을통해야음악전문성의고양은물론교수-활동에적절히활용할수있는교습기술이습득되고동시에예술음악이아니더라도교육가치가있는음악을찾아낼수있는 귀훈련 이된다. 우리의전통음악교육도이러한 귀훈련 이이루어져야하는것이다. 그로부터전통음악의이해로발전하게되는것이며, 전통음악의생활화가이루어지는것이다. 이를위해사범대학의교과교육담당지도교수와국악담당지도교수들은 team-teaching의형태로학생들을지도하는방안이필요하다. V. 결론 교육대학이나사범대학에서음악교육을전공하는학생들에게는 음악듣기 가매일의일과가되어야하는것이다. 예술음악이외에다른종류의음악으로학교음악학습을하기위해서는음악을선택하는전문성과교수-활동에적절히활용하는기술을습득해야함과동시에교육가치가있는음악을찾아낼수있는 귀 훈련이필요하다. 예술음악을교육받는학생들은일상생활에서배경음악 (background music) 에대한인식을갖도록해야한다. 고든은좋은질의음악을배경음악으로사용하여야한다고주장한다. 그배경음악의목적은반드시반응을기대하는것은아니다. 생활속에서홍수처럼쏟아지는단어들을듣고언어학습을하듯이음악도그렇게학습을하여야한다는데있다. 음악교과에서 듣기 중심은다른교과와차별 ( 差別 ) 되는특성이다. 교육은개인이가지고있는지식과지나온경험, 처한상황에따라글을읽고이해하고흡수하는능력이쌓여간다. 음악역시각개인이경험한음악 (sound) 과그로부터지식이점차쌓아지면서듣기능력이생기게되는것이다. 따라서음악의생활화즉, 음악듣기문화를창출하는일이중요하고이때문에학교음악교육계는교수 학습방법의모색해야한다. 코다이가말한것처럼단한번의경험이평생의삶을위한음악에영혼을눈뜨게하는것이다. 이것은학교가책임지고감당해야하고그일의수행은음악교사가하는것이다. 그러므로음악교사의자질향상과음악교육의기초가되는음악듣기능력향상이중요한것이다. 인간은무엇인가에익숙해지면편안함을느끼게되면서스스로다가가게된다. 이제예술음악교육의방향을바꾸어야한다. 무엇인가목적을이루기위해해야만하는교육이아닌절실히필요해서스스로가찾아서하고자하는교육이되어야한다. 음악듣기 는그방향으로가는하나의길인것이다. 특히음악교사나음악교사가되기를희망하는예비음악교사에게반드시필요한교육사항이라여겨진다. 음악의선호도가결정지어지는시기의학생들을교육하는음악교사들의음악적소양을위해사범대학과예술대학의교직과목이수자들에게 음악듣기 의중요성을깨닫게하고이를위한구체적교수계획을연구하여야한다.

16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참고문헌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2008). 음악교육의기초 ( 개정판 ). 파주 : 교육과학사. 김규도 (2010). 감상활동에서의 음악본질 과 음악하기 의비교 통합을위한연구-기호론적기능모델의적용을통하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김두정 (2010) 2009 개정교육과정 : 핵심, 의의, 문제점, 과제. 2009 개정교육과정시행에따른문제, 어떻게개선할것인가? 국회토론회자료집. 김소영 (2013). 브루너의표산이론을적용한중학교음악감상수업지도안연구 : 2009 개정교육과정을중심으로.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노주희 (1995), 듣기 ' 를통한음악교육의세계, 낭만음악사, 28, 177-186. 문경숙 (2009). 미국의음악감상지도방법및감상수업모형조사. 한국음악교육학회여름학술세미나자료집. 석문주 (1995). 2000년을향한중등음악교사교육프로그램. 음악과민족, 9, 277-300. 석문주 (2004). 음악교사교육의개혁. 한국예술교육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1-13. 송현경 (2012). 2009개정교육과정에따른고등학교음악교과서비교 분석연구 : 감상영역을중심으로.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심지아 (2013),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중학교음악교과와타교과와의주제중심통합교육수업지도방안. 미간행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대학원. 안미자 (2008). 음악교육론. 서울 : 이대출판부. 양소영 (2010). 듣기 중심초등학교음악과교수 학습방법의실제. 제 2회한일합동음악교육세미나자료집. 이홍수 (1990). 음악교육의현대적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임미경, 방금주, 김미숙, 장기범공역 (1992). 현대의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임미경, 현경실, 조순이, 김용희, 이에스더 (2010). 음악교수법 :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포괄적음악성. 서울 : 학지사. 임미경 (1994). 음악교사론에관한소고. 초등교육연구, 5, 115-128. 장근주 (2005). 음악교사의역할과교사교육의방향정립, 예술교육연구, 3, 1-10. 정재은 (2012). 예비음악교사양성기관의교육실습체제비교연구 : 한국과미국을중심으로. 음악교육공학, 14, 19-40. 주대창 (2001), 음악듣기교육의포괄적이해, 음악과민족, 22, 245-269. 최윤지 (2013), 2009 개정교육과정중학교 1학년음악교과서분석을통한효율적기악교육수업지도안제시. 미간행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대학원. Abeles, H. F., Hoffer, C. R., & Klotman, R. H. (2000). Foundation of Music Education. New York: Schirmer Books. Campbell, P., & Scott-Kassner, C. (2006). Music in Childhood: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 Belmont, CA: Tomson Corporation Choksy, Lois. (1988). The Kodály Method: Comprehensive Music Education from Infant to Adult (2nd ed.). New Jersey: Prentice Hall.

김영미 17 Choksy, Lois. (1999). The Kodály Method II: Folksong to Masterwork. Englewood Cliff, New Jersey: Prentice Hall. Elliot, D. J. (1995). Music Mat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55) Gordon. Edwin E. (1997). Learning Sequences in Music: Skill, Content, and Patterns. Chicago: GIA Publications, Inc. Gordon. Edwin E. (1997).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GIA Publications, Inc. Graout, D. J., & Palisca, C. V. (2010a). A History of Western Music(6th ed.).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Inc. Graout, D. J., & Palisca, C. V. (2010b). Norton Anthology of Western Music(6th ed.).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Inc. Hoffer, C. R. (2008). Introduction to Music education. Long Grove, ll: Waveland Pres,Inc. Howard, G. (1985).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Mark, M. (1986). Contemporary Music education. New York: Schirmer Books.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72). Teacher Education in Music: final report. Reston. VA: MENC. Radocy, R. E., & Bolye, C. C. (2001). 음악심리학. 방금주최병철역. 서울 : 도서출판학지사.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vard Educational Review, 96(3), 2-14.

18 예비교사들의예술음악듣기강화교육프로그램개발 ABSTRACT Development of Training Program for Prospective Music Teacher by Strengthening Art-Music Listening Skills Kim, Young-Mee(Pusan National University) We have surveyed on problems in music listening and preference of students in the college of education. Music course is a learning based on listening sounds and musical understanding(audiation). This is the reason why music listening program should be emphasized in the teacher training. The learning program of the traditional music also should be developed in the way of educational method of actual sound listening training. A teacher s role is crucial in a music class. Hence, the college of education has to develop training courses for nurturing teachers musical qualities. This study suggests a educational plan to reinforce listening abilities of students who would like to study in teaching music courses to teenagers. Key words : music Listening, music teacher training, musical understanding 접수일 : 2014년 4월 28일심사완료일 : 2014년 5월 12일게재확정일 : 2014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