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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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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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Prefligh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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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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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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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아웃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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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126,865 43% (, 2015).,.....,..,.,,,,,, (AMA) Lazer(1963)..,. 1977, (1992)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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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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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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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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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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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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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사단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시각디자인학회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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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시대의 인간들은 넘쳐나는 미디어의 영향 속에서 살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인 가 대중문화로써 접 근하는 힘은 여타 다른 매체의 영향력보다 강하며, 그 중에서도 SF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 미래 에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인간의 궁금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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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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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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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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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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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2009;21(1): (1777) 49 (1800 ),.,,.,, ( ) ( ) 1782., ( ). ( ) 1,... 2,3,4,5.,,, ( ), ( ),. 6,,, ( ), ( ),....,.. (, ) (, )

현대영화연구

세종대 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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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포렌식학회 논문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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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ranscription:

웨딩드레스에나타난레트로이미지의표현특성 계수남 유영선 + +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Retro Image Shown on Wedding Dresses Shunan Gai Youngsun Yoo+ Master,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This study intends to discover characteristics and methods of retro image wedding dresses by analyzing prior studies about retro characteristics. The characteristics of retro image wedding dresses are as follows: 'Recreative Retro', Trend revival Retro', 'Nostalgic Retro' and 'Remixed Retro'.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methods of each character are as follows. The 'Recreated Retro' has been recreated in the wedding dresses worn by celebrities, actresses' wedding dresses in movies, and also in the famous designer's high end wedding dresses. These dresses do not merely duplicate the originals, but also reflect images, which were reproduced by combining modern technology. The 'Trend revival Retro' emerged as a combination of past fashion styles and new trends. It seems to stimulate the customers reminiscence of past fashion trends and create unique designs through expressing the metaphor or the adaptation of past fashion styles. The 'Nostalgic Retro' started from the discovery of emotional values for something old or the inclination to be attracted to old styles. It has been expressed through design concepts with natural themes. The 'Remixed Retro' is from recombination of Retro elements. It is shown as a new interpretative code which explains how current time blends with different times. Key words: nostalgic retro( ), recreate retro( ), remixed retro( ), trend revival retro( ), wedding dress( ) Corresponding author: Youngsun Yoo, e-mail: ysyoo@khu.ac.kr

.. 1.

2.

服飾 第66卷 2號 <Fig. 1> Queen Victoria s wedding dress, 1840 (Thedreamstress, n.d.) <Fig. 2> Nicholas and Mary Theresa, 1900 (Family History Centre, n.d.) <Fig. 3> The Style Essentials Louise Brooks, 1920, (Glamamor, n.d.) 코르셋이 사라지고 스커트의 길이도 짧아진 로우웨 이스트의 플래퍼 스타일이 유행하였다. <Fig. 3>은 미국의 유명한 여배우 루이즈 브룩스(Louise Brooks) 가 주연한 1929년 영화 판도라의 상자 (Pandora s Box)에서 그녀가 착용한 웨딩드레스로 1920년대의 행커치프 햄 라인과 1930년대의 허리라인이 살짝 드러나는 여성스러운 실루엣이 조합된 스타일이다 (The Style Essentials Louise Brooks, n.d). <Fig 4> 는 1937년 에드워드 왕자(Prince Edward)와 결혼으 로 유명한 월리스 심슨(Wallis Simpson)의 결혼식 사진으로 그녀는 맹보쉐(Mainbocher)에 의해 디자 인된 긴소매의 재킷과 바닥까지 내려오는 길이의 단정한 스커트로 조화된 웨딩드레스를 착용하였는 데 이것은 신부의 눈과 어울리는 Wallis Blue 로 이 후 불리게 된 청색조의 색상을 사용하였다(Wallis Blue, n.d). 또한 위엄있는 하이네크라인, 유연한 바 스트 라인, 긴 실크 레이스 슬리브로 디자인되었고 스칼럽 레이스로 가장자리가 장식된 웨딩가운에 키 홀의 디테일을 장식하여 예의와 대담함을 균형있게 표현하였다(Wallis Wedding Dress, n.d). 이것은 1930년대에 유행한 롱 앤 슬림(Long and Slim)의 실루엣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Fig. 5>는 1947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Queen Elizabeth II)와 필립 왕자(Prince Philip)의 결혼식사진으로 그녀는 1940년대의 유행으로 보이는 볼드(bold)한 어깨스타 일과 1947년에 발표된 뉴 룩(new look)의 여성적이 <Fig. 4> Wallis Simpson, 1937, (Fashioninfilms, n.d.-a) <Fig. 5> Queen Elizabeth II wedding dress, 1947 (Royal.gov, n.d.) 면서 엘레강스한 라인이 조합된 웨딩드레스를 입고 대중들의 관심을 모았다. <Fig. 6>은 1956년 모나코의 왕비가 된 배우 그레 이스 켈리 (Grace Patricia Kelly)의 웨딩드레스로 1950년대의 유행인 심플한 아우어 글라스(hourglass) 실루엣을 보여주고 있다(Grace Kelly wedding dress, n.d). <Fig. 7>은 1958년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이 뮤지컬 영화 Funny Face 에서 착용한 보 트 넥과 아우어글래스 스타일의 미디라인 웨딩드레 스로 헵번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징이 되었다. 그 녀는 1969년 앙드레 도티(Andrea Dotti)와의 두 번 째 결혼식에서 <Fig. 8>의 지방시(Givenchy)의 핑 크 울(pink wool)을 소재로 한 구조적인 넥 라인과 헤드 스카프를 우아하게 조화시킨 1960년대 미니스 타일의 웨딩드레스를 착용하였다(Short Wedding Dress, n.d). <Fig. 9>는 1967년 가수 엘비스 프레슬 리(Elvis Presley)와 결혼한 프레실라 보리우(Prscilla Beaulieu)의 웨딩드레스로 H라인의 직선적인 실루 엣, 면, 프릴, 레이스 된 스카프, 모자나 꽃으로 만 든 본넷(bonnet)등은 동시대의 유행인 히피 스타일 (Hippie Style)의 영향이다. 1971년 롤링 스톤즈 (Rolling Stones)의 멤버 믹 재거(Mick Jagger)와 결혼한 영화배우 비앙카 재거(Bianca Jagger)는 깊 게 파인 네크라인의 화이트 스커트 슈트와 웨딩스 타일로는 이전에 없었던 베일이 치장된 시크한 넓 은 챙의 모자를 착용하여 유명해졌다(Non Traditional - 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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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