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21집 2010. 05.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김옥경 ( 연세대학교) 요약 헤겔철학에서절대자는정신또는자유이념으로이해되며, 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 복귀한다. 이러한절대자의자기운동은절대자자신의존재를증명해나가는과정또는자기전개과정으로간주된다. 그런데헤겔에게서이절대자의자기전개과정은유한한주체들이이루어나가는역사성을 통해서만실현될수있다. 역사또는세계사는절대자로서의정신이자기를전개해나가는과정이며이는동시에분열된자기를회복해나가는과정이기도한다. 그러나이회복과정은유한한의식주체들이 자유라는자신의본질을실현해나가는과정을통해설명된다. 그렇기때문에헤겔에게서절대자가자기목적을향해나아가는역사는자유이념을향한진보로이해될수있다. 이점에볼때헤겔에게서 자유이념으로서의절대자의자기실현은유한한인간의역사성, 더자세히말해인간적자유이념을통해서실현됨을알수있다. 주제분류 : 서양근대형이상학, 인식론, 역사철학 핵심어: 절대자, 자유이념, 이념, 정신, 삼위일체, 역사
168 철학논집 21집 Ⅰ. 들어가는말 헤겔은이전서양전통형이상학과는달리역사성의문제를자신의 철학체계의중심요소로사유한다. 일반적으로역사란절대적인신또 는절대존재의세계와대비되는변화하는인간세계를이해하게해 주는핵심개념으로이해된다. 다시말해역사개념을규명하는데있어 서요구되는것은무한성보다는유한성의철학이라고할수있다. 우 리는이러한접근방식을칸트철학에서발견한다. 칸트는 실용적관 점에서본인간학 에서인류가역사속에서발전해나가는과정과그 과정속에서의인류의사명에대해기술한다. 역사는인류가자신의 계발을통해이성적질서를실현해나가는장으로이해된다. 이역사 의장에서인간은유한한존재자로이해되며그유한성으로말미암아 인류는자신의사명을역사속에서이어지는여러세대들을통해실 현하게된다. 이러한칸트의역사철학은칸트이전형이상학에서중심 문제로등장했던신정론(Theodizee) 과결별하여칸트자신의체계기 획이었던유한성의형이상학의한부분으로자리잡는다. 는 그런데헤겔은역사에대해근본적으로다른시각을제시한다. 그 세계사는신적과정의서술, 즉정신이자기자신과자기의진리 를깨달으면서, 오직이를실현시키는단계적과정의서술 1 이며, 세 계사의목표는정신이스스로의참모습을깨우치는단계까지다다르 면서또한이러한앎을대상화하고그것을현존하는세계로현실화시 키는가운데자기를객관적으로산출하는데있다 2 고말한다. 이인 1. G. W. F. Hegel, Die Vernunft in der Geschichte, hrsg. von Hohannes Hoffmeister,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55), 75. ( 이하에서는 VS로약칭함); 헤겔, 역사속의이성, 임석진역, ( 서울: 지식산업사, 1992), 112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69 용문을살펴보면헤겔에게서세계사는신적정신이자기자신의진리 를실현해나가는장이며정신으로서의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자 신을객관적현실로실현하는것을목표로삼고있다. 여기서세계사 는우연한사건들의연속성과연관된유한성영역의문제가아니라 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이라는절대진리와연관된무한성영 역의문제가된다. 헤겔은이를파악하는것이역사철학의과제라고 말한다. 신의통치내용, 즉그신의계획을완수하는것이세계사로 서, 이것을포착하는일이야말로세계사의철학의과제이다. 3 이러한 관점에서볼때헤겔에게서역사란칸트에서처럼이성적존재자로서 의인류가자기자신을실현해나가는유한한지평으로서의장이아 니라신이자기자신을실현해나가는절대지평이며유한한역사세 계의운동은제일원인또는궁극적목적으로서의신을향해있는것 처럼보인다. 그러나근대에들어서서뉴턴이나홉스는중세스콜라철학과근대 합리론의전통과는다른사유방식을표방하는데, 이새로운사유방식 이란바로전통목적론의전복이라할수있다. 이는모든존재자는 자기내에내재적인원칙을갖고자신을보존하며더이상자신의외 부에있는목적을통해설명될필요가없다는사상이다. 4 이러한근대 2. 같은곳. 3. VS, 77; 역사속의이성, 116 쪽. 4. 우리는여기서 R. Spaemann 과 H. Blumenberg 에의해서전개된 근대성 의논쟁을상기할필요가있다. 그논쟁가운데주목할만한개념은 목적론의전복 (the inversion of teleology) 으로, 이개념은뉴우톤의 관성 개념과연관하여외적이고초월적인원인을요청하지않고근대의개별자개념을설명할수있다는점에서중요한의미를갖는다. 참조. Hans Ebeling, Einleitung: Das neuere Prinzip der Selbsterhaltung und seine Bedeutung für die Theorie der Subjektivität, in Subjektivität und Selbsterhaltung, hrsg. von Hans Ebeling. (Frankfurt am Main: Suhrkamp Verlag, 1996), 20 쪽이하.
170 철학논집 21집 의영향속에서역사에드러나는신의이념을발견하고자하는헤겔 역사철학의목적론은전통기독교철학이나부동의동자를지향하는 아리스토텔레스적인목적론과상통하는것처럼보인다. 이점에서역 시헤겔역사철학은전통신정론으로회귀하여유한한인간의역사성 의본질을다시망각하는것이아닌가하는의문이제기될수있다. 이 와같은관점에서볼때헤겔은역사철학을유한성의관점에서사유 하려고했던칸트의기획이나근대의반-목적론적사유에반하여역 사철학을다시전통형이상학의신정론으로되돌려놓으려는시도로 보인다. 이문제에답하기위하여우리는헤겔이말하는정신으로서의 절대자혹은신그리고역사속에서의신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의 의미가무엇이며이를통해정립되는절대자와역사의관계가무엇인 지를살펴보면서헤겔철학의근대적의미를비판적으로고찰하고자 한다. 이논문에서헤겔의절대자로서의신개념은세가지측면에서 상술될것이다. 첫째는, 대논리학 에서다루어지는개념또는이념으 로서의절대자개념이분석될것인데, 이념 또는 개념 을통해서절 대자의자기전개운동의논리적구조가상술될것이다. 둘째는, 정신 현상학 에서절대자가어떻게정신으로파악되는지가서술될것이다. 여기서우리는절대자의자기전개과정이유한한인식주체들과어떤 필연적연관성을띠게되는지를살펴보게될것이다. 마지막으로는이 념과정신으로서의절대자가어떻게역사성을띠게되며아울러그 의미가무엇인지를살펴보게될것이다. II. 개념또는이념으로서의절대자 헤겔형이상학의근본구조를기술하고있는 대논리학 에서절대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1 자또는신개념은 이념 (die Idee) 으로규정된다. 대논리학 은세 부분, 즉존재론, 본질론그리고개념론으로구성되어있는데이념은 개념론의마지막부분에서상술되고있다. 대논리학 의세부분에서 는존재, 더자세히말해순수존재혹은절대존재의운동이세가지 측면에서기술된다. 존재론에서는존재자체의계기들이연속적으로 드러나는운동이상술되고, 본질론은이계기들의내적관계에초점을 맞추고있다. 마지막장인개념론은존재의 자기전개 과정을서술하 고있다. 따라서헤겔에게서 개념 이란칸트에서와같이유한한인식 주체가갖고있는범주와같은것이아니라절대자또는신의자기전 개또는자기인식 / 자기-스스로 - 개념화함의의미를갖고있다. 절대자 의자기전개로서의개념 (der Begirff) 이란동사적의미의 개념화함 (das Begreifen), 더자세히말해 자신을스스로개념화함 (das Selbstbegreifen) 의의미를함축하고있다. 자기를전개하는절대자 를헤겔은 이념 이라고규정하며이는주관성과객관성, 다시말해개 념과실재의통일로이해된다 : 이념은진정한존재, 즉개념과실재 의통일의보편적의미를지닐뿐만아니라주관적개념과대상성 (Objektivität) 의통일이라는더규정적의미를갖고있다. 개념그자 체는이미자기자신과실재성의동일성이다... 더나아가대상성은자 신의규정성속에서자기와의통일과함께가는전체적인개념 (totaler Begriff) 이다. 5 칸트의문맥에서이해한다면이념은칸트가 역학적이율배반론에서공존가능한것으로제시하였던현상계와예 지계의통일로이해되는하나의세계를의미하는데, 헤겔에게서이하 나의세계는자신을사유하는절대자로서파악된다. 5. G. W. F. Hegel, Gesammelte Werke, Bd. 12, Wissenschaft der Logik II, hrsg. von W. Jaeschke, (Düsseldorf: Felix Meiner Verlag, 1981), S. 176. ( 이하에서는 GW. 12 로약칭함 )
172 철학논집 21집 헤겔은칸트이론철학에서이성개념으로서의이념은경험적사용 과분리되어경험적실재성이결여된단순하고공허한개념이라고지 적한다. 그리고실천이성과연관하여볼때이념은우리가추구하고 도달해야만하는과제로주어진하나의목표로규정된다. 이러한칸트 의이념은헤겔에게서와같이개념과실재또는주관성과객관성의 통일로제시되지않는다. 오히려칸트는그의비판철학을통해유한 성의형이상학을확립하려고하며, 이를위해절대자에서의개념과실 재의통일이우리의유한한인식능력에서는파악불가능한개념임을 역설하고있다. 이점은 순수이성비판 에나타난칸트의존재론적신 존재증명에대한비판에서명확히드러난다. 칸트는유한개념과절 대개념을분리하여개념과실재의절대적통일은유한한주체에게 인식불가능하다고설명한다. 칸트는최고실재존재자또는절대적으 로필연적존재자로서의신의개념이그현존을포함하고있다는명 제가신의실재성을증명하는것이아니라고강조한다. 실재성개념은 분석적이아니라종합적으로부가되어야하는것이다. 6 칸트에따르면 최고존재자 라는개념은 한낱이념이기때문에그것에만의거해서 실존하는것에대한우리의인식을확대하기에는전적으로무기력하 다. 7 다시말해이성의개념으로서의이념은지성의개념과달리경 험속에서그대상을가질수없기때문에경험적실재성을결여하고 있다. 이러한연유로절대자의개념과실재의통일은유한한인식주 체에는알려질수없다. 그러나헤겔은칸트의비판철학을통해서분리되었던절대자에서 6. Immanuel Kant, Kritik der reinen Vernunft, hrsg. von R. Schmidt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56), B627 ( 이하에서는 KdrV로약칭함); 순수이성비판, 백종현역, ( 서울: 아카넷, 2006), 777 쪽. 7. KdrV, B 629; 순수이성비판, 778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3 의개념과실재의통일을다시복원하려고시도한다. 헤겔에따르면 칸트가최고의이념으로서의신으로부터 절대적인객관성 또는실재 성을분리시킴으로써칸트철학은이둘의대립으로만머물면서이 대립자들의동일성을순수한한계로서만삼는다. 이에반해헤겔은대 립을절대적으로지양한존재또는이둘의 절대적동일성 이철학의 근본문제이여야함을강조하면서, 절대적동일성을단지사유의피안 에놓는것이아니라 철학적지식 의영역에서탐구하려고한다. 8 여 기서우리는칸트가새롭게확립한유한의형이상학을넘어서헤겔철 학이다시칸트가비판한전통형이상학을재건하려고하는지의문제 를면밀히검토해보아야할것이다. 헤겔은칸트의비판에도불구하 고왜절대자의개념과실재의절대적동일성을철학의근본과제로 제시하며자신의체계의중심점에놓으려하는지그리고어떠한방식 으로이통일을근거지울수있는지가해명되어야할것이다. 우리는 이문제에답하기위하여먼저헤겔의이념으로서의절대자개념을 좀더자세히살펴보고자한다. 헤겔은이념을두가지측면에서설명하고있다. 첫째는이념은모 든특수한규정들을해소한동일자로이해된다. 이념은먼저단순한 진리, 즉보편적인것으로서의개념과대상성의동일성인데, 이보편 적인것에서는대립과특수의존립이 [ 보편의] 자기자신과동일적인 부정성으로해소되고 [ 보편이] 자기자신과의동등성(die Gleichheit mit sich) 으로남아있다. 9 이인용문에따르면이념은개념과대상성 의통일이며, 이통일속에서이념은모든특수하고유한한규정들을 8. G. W. F. Hegel, Gesammelte Werke 4, Jenaer Kritische Schriften, hrsg. von H. Buchner und O. Pöggeler,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68), 325; G. W. F. Hegel, 믿음과지식, 황설중옮김 ( 서울: 아카넷 2003), 42-43 9. GW. 12, 177.
174 철학논집 21집 해소하여자기동등성을유지하는보편자로파악된다. 그러나이러한보편자는모든유한한규정들너머에있는초월적인 일자와같은것이아니다. 이념은개념으로서의절대자의자기운동또 는자기전개이기때문에자기운동의전개과정을자기내에내포하고 있다. 여기서헤겔은이념의두번째측면에대해설명한다. 둘째로 이념은그자체로존재하는단순한개념의주관성과그와구분되는 대상성의관계이다 이념의자기동일성은과정(Prozess) 과하나이 다. 이념은개념이그안에서도달하는자유로인해가장극심한대립 (den härtesten Gegensatz) 을자체내에갖고있다. 10 이처럼이념은 단순한일자로서의보편자가아니라모든유한한규정들과대립들을 자체내에갖고있는 과정 자체이다. 따라서이념의자기동일성은차 이와부정성을초월해있는동일성이아니라그자체로 절대적부정 성이고그렇기때문에변증법적 이다. 11 이념은보편자로서자기동일 적이면서동시에자신의유한한규정들을자기내에정립하는절대적 부정성으로서의운동또는자기전개과정이다. 이과정속에서유한한 규정들의대립과모순들은정립되고부정되는과정을거듭한다. 헤겔은이념의자기동일적인측면을 생명 (Leben) 이라고칭하며, 자기부정적인측면을 인식 (Erkennen) 이라고부른다. 생명과인식의 통일또는실재와개념의통일은절대이념, 즉 자기자신에대한절 대지 (das absolute Wissen ihrer selbst) 12 이다. 생명 은절대자의 즉자적이고자기동일적인측면을보여준다. 생명으로서의존재의운 10. GW. 12, 177 11. 참조. G. W. F. Hegel, Gesammelte Werke Bd. 20,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hrsg. von W. Bonsiepen und H.-C. Lucas, (Düsseldorf: Felix Meiner Verlag, 1992), 215. 12. 참조. GW. 12, 178.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5 동은자신을차별화해나가는부정성의운동이지만아직자신의운동 을자각하는운동은아니다. 자기인식 을통해절대자는자신의지에 도달하게되는데, 이러한자기자신에대한지가 지의지 또는 사유 의사유 (noesis noeseos) 이다. 이처럼헤겔에서개념또는이념으로서의절대자는단순한자기동 일자로서의보편자를의미하지않고자신의존재와개념을통일시켜 나가는영원한 활동성 또는절대부정성(absolute Negativität) 으로 이해된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헤겔의절대자개념은운동너머에 있는정적인 실체 로서가아니라절대부정성과활동성(Aktus) 으로서 의 주체 (Subjekt) 또는 주체성 (Subjektivität) 으로파악되어야만한 다. 정신현상학 서문에서헤겔은다음과같이말한다. 모든철학적 진리의탐구를위한선결문제는진리를 실체 로서뿐만아니라 주체 로서도파악하고표현해야만한다. 13 절대부정성과활동성에기초한 주체성으로서의절대자는자기전개과정속에서자신의존재를자신 의개념에일치시켜나가며이를통해자신의동일성을확립한다. 따 라서헤겔에게서절대자로서의신은이과정속에서자신의추상성을 구체성으로바꾸며자기스스로를증명해나간다. 이점에서우리는 칸트의신존재증명과헤겔의신존재증명사이의근본적인차이를 발견한다. 칸트에게서신존재증명은유한한인식주체가절대자의개 념과실재의동일성에관해사유하는것인반면, 헤겔에게서신존재 증명은신혹은절대자가자신의존재를자신의개념과통일시켜나 가는신자신의자기증명을문제삼는다. 자기를증명해나가는헤겔 13. G. W. F. Hegel,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ans-Friedrich Wessels und Heinrich Clairmont,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88), 18 ( 이하에서 PdG 로약칭함); 헤겔, 정신현상학, ( 서울: 한길사, 2005), 임석진옮김, 51 쪽.
176 철학논집 21집 의신개념은 자기원인 (causa sui) 으로서의신개념을함축하고있 다. 14 헤겔은자신이원인이면서결과인자기원인개념에는모순이내 재해있는데, 이모순을통해절대자는자신의즉자적인존재를자신 의개념과일치시키는과정또는자신을증명해나가는과정으로있 을수있다고설명한다. 자기원인으로서의절대자는자기를전개해나가는운동속에서자 신의결과또는유한적규정들을정립하면서 15 동시에정립한규정들 을부정해나가는활동성이다. 여기서유한적규정들은절대자의내재 적인규정이지만동시에부정되어야만할규정들이다. 그렇기때문에 절대자는유한적규정들을통해드러나지만이드러남은곧자신에 의해다시부정된다. 이러한부정의과정을통해절대자는유한적규 정들과내재적으로관계맺고또한자신의동일성을유지할수있다. 다시말하면절대자의자기운동속에서는동일성과차이성이함께 정립된다. 헤겔은이두측면이칸트가논리적인방식으로정식화한 분석적이고종합적인통일개념이라고말한다. 16 헤겔은칸트가유한 한인식주체에제한했던이통일을사변적으로사유하여절대자의 자기전개과정의두측면으로간주하며, 17 이두측면의통일이절대자 14. 참조. Dieter Henrich, Der Ontologische Gottesbeweis, (Tübingen: J. C. B. Mohr, 1967), 215-216. 15. 이러한관점에서헤겔의절대자개념은 전적으로자기자신을현상화하는본질 (das totale Sich-zur-Erscheinung-Bringen des Wesens) 로이해된다. 참조. G. Picht, Wahrheit, Vernunft, Verantwortung, (Stuttgart: Ernst Klett Verlag, 1969), 217. 16. 이러한관점에서헤겔은 절대이념 을 자신의내용을자기자신으로직관하는개념의순수한형식 이라고칭하며, 이를확립하는것이바로 논리의학 (logische Wissenschaft) 이라고강조한다. 참조. GW. 20, 237: GW. 12, 252. 17. 이두가지방향의통일로이해되는 이념 을헤겔은 방법 (Methode) 이라고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7 의절대동일성이다. 헤겔은이러한절대자의자기전개가바로자기 스스로시작하고운동하는근원적의미의자유개념이라고파악하며 대논리학 은절대자가존재에서개념또는이념, 다시말해자유이념 으로스스로를전개해나가는과정의서술이라고볼수있다. 이상에서헤겔에게서이념으로서의절대자개념, 다시말해절대자 의자기전개과정의내적이고논리적인구조가상술되었다. 이내적 구조속에서우리는보편적이고자기와동일적인절대자가어떻게자 신의차이를형성하는유한규정들과관계를맺는지를살펴보았다. 대논리학 에서는이러한절대자의운동이절대자의내재적인논리의 관점에서만접근되었다. 그렇기때문에우리가앞에서칸트철학과관 련하여제기했던문제, 즉절대자의개념과실재성이어떻게유한한 인식주체에게알려질수있는가의문제가아직도불분명하게남아있 다. 이문제를해명하기위해다음장에서 정신현상학 에나타난보 편적정신으로서의신과유한한인식주체와의관계를다루고자한다. III. 정신으로서의절대자 헤겔 정신현상학 은 정신 으로서의절대자또는신이자신을드러 내보이고( 현상하는 ) 자신에대한지( 절대지) 를확립하는과정을서술 하고있다. 그런데정신의자기전개과정은다른한편에서유한적의 식이여러단계의경험을거쳐서보편적/ 절대적정신의단계로고양되 는과정이기도하다. 그렇기때문에 정신현상학 은두방향의과정에 서접근될수있다. 우리는이장에서정신으로서의절대자가어떻게 칭한다.
178 철학논집 21집 유한한의식과내재적연관성을갖게되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헤겔 은 정신현상학 정신 장에서계시종교의특성에대해다음과같이 말한다: 신[göttliches Wesen] 이이와같이육화[Menschwerdung] 한다는것또는본질적이며직접적으로자기의식을지닌인간의형태 를띤다는것이바로절대종교의단순한내용이다. 육화하는가운데 신은정신으로알려지고그스스로가정신임을의식한다. 왜냐하면정 신이란자기외화속에서자기자신을아는것이며자기가타자화되는 가운데자기동일성을유지하는운동이기때문이다. 그야말로실체가 그의속성에서자체내로복귀해옴으로써그러한운동이성립되는경 우실체는타자속에자기를간직하고있는비본질적인속성과무관한 것이아니라도리어실체가주체이며자기인이상실체는속성속에서 자체내로복귀해오는것이다. 바로이러한종교속에서신의존재는 계시된다. 신이계시된다는것은더말할것도없이신이무엇인지알 려진다는것이다. 또한신이정신으로알려진다는것은신이본질적으 로자기의식을본질로하는존재임이알려진다는것이다. 18 이인용문 은정신으로서의절대자개념에대한많은내용을함축하고있다. 헤 겔은신의본질이자신을외화하면서 타자화하고또이속에서자신 의동일성을유지하는운동으로파악한다. 이것이바로계시종교의본 질을이룬다. 신의계시는신의육화로이해되며신이육화된다고하 는것은신이인간의세계또는인간의역사속으로들어온다는것을 의미한다. 신은계시를통해인간의세계속으로들어옴으로써인간에 게알려지게된다. 그런데이인용문에서보여진바와같이신은 정 신 또는 의식 으로 알려진다. 의식또는정신의형태를띰으로써신 은본질적으로모든유한적의식주체에게알려질수있다. 헤겔에따 18. PdG, 494-495: 정신현상학, 308-309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9 르면, 인간세계의배후에서은밀한방식으로존재하는신은참된신 이아니며, 기독교가여타의종교를능가하는점이있다면그것은신 의 삼위일체설 을통해신이어떻게인간의세계와내적인관계를맺 을수있는지를설명하는데있다. 19 헤겔은칸트와는달리삼위일체설을자신의독특한방식으로해석 함으로써기존형이상학이나신학적해석과다른급진적인길을모색 한다. 헤겔에게서삼위일체설은신이유한한인식주체를초월해있 고, 그다음육화를통해유한화되고다시유한성을부정하고자기로 복귀하는신의삼중구조를보여주고있다. 이러한삼중구조는플로 티누스의일자와이를더체계화시킨프로클로스의삼중구조를띤일 자개념과유사성을갖고있다. 20 이삼중구조속에서신은유한한의 식주체에게알려지며자기로복귀하는운동을통해다시이유한한 의식주체를초월한다. 앞장에서상술되었던이념으로서의절대자의 절대부정성은정신에서이러한삼중구조를띠게되며유한의식과 관계맺을수있다. 삼위일체개념은또한 정신현상학 자기의식장에서불변자 (das Unwandelbare) 로서의절대자와개별자가관계맺는세가지방식으 로설명되고있다. 첫번째로불변자는개별자를초월해있는존재로 이해될수있고, 두번째로불변자는인간과같은개별자의형태를띠 게되며, 세번째로불변자는성령인데, 여기서개별자와보편자가자 기안에서화해된다. 21 보편적이고불변자인절대자는개별자를초월 해있지만육화또는유한화를통해세계와또개별자와내재적으로 19. 참조. VS, 59; 역사속의이성, 91 쪽. 20. 참조. Klaus Düsing, Hegel und die Geschichte der Philosophie, (Darmstadt: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1983), 155 이하. 21. 참조. PdG, 145-146 : 정신현상학, 247 쪽.
180 철학논집 21집 관계하게된다. 그렇기때문에신의육화또는절대적으로자신을부 정하는절대자는유한한의식과의관계를형성하는단초를마련한다. 이처럼불변자는개별적의식에대해자기분열적인특성과토대를갖 고있다. 헤겔은절대자또는불변자가개별성의형태를띠게되는것 은불변자의육화작용을통해비롯된 이라고말한다. 22 하나의사건(ein Geschehen)" 헤겔은다시이러한삼위일체개념을다른각도에서설명한다 : 첫 째가순수한의식으로서의운동이고다음은욕망이나노동을통하여 현실에대처하는개별존재의운동이며셋째는자기의독자성을의식 하는운동이다. 23 첫번째순수한의식은아직구체적이고실재적인 규정이결여된추상적보편으로서의의식을말한다. 이는모든개별성 과구체성을결여하고있는스토아적인자유와같은자기의식을의미 하기도한다. 두번째개별존재의운동은회의주의에서보여지는자기 의식의운동과같은것으로서끊임없는부정을통해자신을매개해 나가는자기의식의운동을말한다. 이러한운동속에서추상적인보편 성은개별적인존재의정립과그부정의운동으로이해될수있다. 셋 째로자기자신의독자성을의식하는운동이란유한화되고개별화되 는운동속에서보편자는다시자기로복귀하여구체적인보편이된 다. 구체적보편이되기위해추상적이고순수한보편자는자기부정의 과정을겪어야만한다. 이처럼헤겔에게서순수한보편자로서의절대자는자기부정을통해 유한화( 현상) 되고다시자기자신으로복귀하게되는데, 이과정속에 서유한한인식주체들의운동과정, 즉유한한인식주체들이상호침투 해나가는운동과정의중요성이드러난다. 24 헤겔에따르면유한한인 22. 참조. PdG, 146: 정신현상학, 248 쪽. 23. PdG, 147: 정신현상학, 250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1 식주체들은처음에구체적인목적의식없이도자신의세계를형성해 나가려고노력한다. 자연적존재자로서의인간은자신의직접적인자 연성에만머무르지않고자신의세계, 즉제이의자연으로불리는인 륜의세계를형성해나간다. 25 헤겔은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신의세 계를형성해나가는과정과자유이념으로서의신의외화혹은계시의 과정과연관짓는다. 헤겔은다음과같이서술한다. 개개인은스스로의개별성을희생 하여보편적실체인공동체정신을자기의혼이며본질로삼는가운 데개별자로서의독자적인삶을영위할수있다는것을의식하고있 다. 그러나또한편으로이공동의세계는개개인의행위를통해서성 립되는것이며개개인에의해서이루어진작업의결과이다. 26 이처럼 개개인은행위를통해자신의작품을산출하며이작품은자신이속 한공동체를형성해나가는행위가된다. 여기서개개인들의행위는 24. 헤겔은절대자의계시의문제를유한한인식주체들과의관련성속에서다루고있기때문에헤겔의종교철학은신비주의와인본주의라는극단적인해석방향을열어주고있다. 참조. J. Hyppolite, Genesis and Structure of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translated by S. Cherniak and J. Heckman, (Evanston: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1974), 542ff. 25. 따라서헤겔에게서 자기의식 은단지이론적차원이아닌실천적차원에서이해되어야한다. 자기의식은단지세계를이해하려는것이아니라욕망하고가공한다. 이욕망을통해유한한인식주체들은세계를가공하는노동을하며자신의세계를형성해나간다. 참조. H.-G. Gadamer, Hegels Dialektik des Selbstbewußtseins, in: Materialien zu Hegels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 F. Fulda und D. Henrich, (Frankfurt am Main: Suhrkamp Verlag, 1973), 219ff. 노동을통해인간은동물과구별되며자연을토대로정신적존재가된다. 참조. M. Riedel, Theorie und Praxis im Denken Hegels, (Stuttgart: Kohlhammer Verlag, 1976), 62ff. 26. PdG, 235; 정신현상학, 371 쪽.
182 철학논집 21집 궁극적으로자신이속한공동체를참다운공동체로만들기위한행위 가된다. 개개인의작업과행위없이자유이념으로서의보편자는역사 속에실현되지않는다. 그런데사실상개인들은처음에는자신의행위가결과로가져올수 있는목적을의식하고있지않다. 개인들은먼저개인의욕망에따라 행동한다. 그런데자유로운개인들의노동은사실상근대에서는사회 적노동으로이해된다. 자기의욕망을채우기위한개인의노동은자 기자신의욕망을충족시키는것못지않게타자의욕망을충족시키는 것이고또한자기의욕망도타자의노동을통해서만비로소성취되는 것이다. 개인은자기의개별적인노동을행하는가운데이미무의식적 으로공동의노동을수행하고또공동의노동을자기의의식적인대 상으로수행한다. 이렇듯전체는어디까지나전체로이루어진개인의 작품으로서, 이를위하여개인은자기를희생하며동시에바로이자 기희생을통하여오히려자기자신을되돌려오는것이다. 27 모든개 인들은육체를지니고있는한에있어서자신의욕망에따라노동하 고행위하지만이행위와작업은결국개인들이속한공동체를이루 어내는행위이다. 개인들은각자의욕망과노동에종사하고있는한 모두가원자적개인들로있는것처럼보인다. 그러나사실상개인들은 이미자신이속한공동체의일원으로서행위하고있는것이다. 그들은 관습이라는공통지평속에서살아간다 : 개인의행위를존립하게하 는형식으로는공동체가필요한것만이아니라행위의내용마저도공 동체에의해서부여된다. 즉개인이행하는것은만인에게공통된기 능과습관에기초한그러한행위이다. 28 개인들은자신이속한공동 체속에서모든사람들이타인들과의관계성속에서살아가고있다는 27. PdG, 235; 정신현상학, 372 쪽. 28. PdG, 235; 정신현상학, 371-372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3 것을알게된다. 이공동체는먼저역사적으로형성된자연적인륜공 동체인데, 이인륜공동체속에서각개인들은관습을통해내적으로 서로관계맺는다. 그런데헤겔은자연적인륜공동체를넘어선또다른공동체에관 해설명한다. 이는다름아닌근대시민사회에서드러나는근대의법 적공동체이다. 근대시민사회에서의공동체는자연적필연성에의해 근거지어진공동체가아니다. 근대법적공동체의기본전제는모든 개인의자유와권리다. 모든개인의자유와권리는법을통하여인정 된자유와권리다. 헤겔은이러한관점과연관하여법, 즉근대적법 의지반은 정신적 인것이며법은다름아닌자유이념의실현태라고 강조한다. 29 인류의역사는바로이러한법적공동체의확립을위한진 보의역사로파악되며, 30 이러한공동체의확립은바로개인들의작품 으로이해되는데, 앞서지적된바와마찬가지로개인들은공동체의구 성원으로행위하기때문에역사속에서의개인들의작품은단지사적 이거나개인적인것만이아니라만인의행위로이해되기도한다. 여기 서개인들은단지자신의충동에제한된무의식적인행위만을하는 것이아니라자신의자유와권리에대한의식을갖게된다. 이는달리 말하면역사의과정속에서자유이념에대한의식적주체가되는것 이다. 31 헤겔에따르면인류가자연적인륜공동체에서근대시민사회 29. 참조. G. W. F. Hegel,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hrsg. von J. Hoffmeister,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55), 2; 4. 30. 이점에서헤겔의역사관은칸트의역사관과맥을같이한다. 칸트에게서도역사의발전은자연상태에서근대적법적공동체혹은이성적공동체로의이행과정으로이해된다. 31. 메를로- 퐁티는이와연관하여 정신현상학 내에서의인간의역사적경험에대해강조하며, 정신현상학 전체는인간이자기자신을재회복하기위한노력에대한서술 이라고말한다. 참조. M. Merleau-Ponty, Hegel's existentialism, in: G. W. F. Hegel. Critical Assessments,
184 철학논집 21집 적인법적공동체로나아가게된것은개인들이무의식적으로또의 식적으로역사속에서자유에대한의지를표명해왔기때문이다. 이 점에서역사는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신의본질인자유를실현해나 가는장으로이해된다. 이처럼헤겔에게서절대자또는자유이념은유한한인식주체들, 더 자세히말해유한한인식주체들의행위와노동을통해서만궁극적으 로실현될수있음을의미한다. 따라서신의계시나육화를통한자기 전개는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유이념을실현해나가는과정을배제 하고는설명될수없다. 따라서헤겔철학에서절대자가자기자신의 개념과실재를일치시켜나가는신자신의존재증명과정은유한한의 식주체들의운동을포함하고있다. 이와같은사실때문에헤겔의신 존재증명과헤겔이전형이상학의신정론은본질적인차이를갖고있 으며, 헤겔의역사관이칸트의유한성에근거한근대적역사관의전통 에일면서있음을알수있다. IV. 절대자와역사성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헤겔에게서자유이념에기초한절대자의 자기인식과자기실현은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유이념을실현해나가 는역사의장속에서이루어진다. 헤겔에게서세계사는정신으로서의 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과정이며, 역사철학의과제는역사의 궁극적목적으로드러나는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을개념적으 로파악하는것을과제로삼고있다. 다시말해역사철학은단지우 edited by R. Stern, (London: Routledge, 1993), 428.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5 연한사건들의연속을기술하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사건들의우 연성속에서세계와민족들을이끌어가는정신혹은이성적의지를 파악해야한다. 정신혹은이성적의지는달리표현하면절대자로서의 신의의지이다. 역사속에서신의의지를파악하는철학의작업은그 러나경험하지않고꾸며낸허구(Erdichtungen) 가아니라고헤겔은 말한다. 역사철학은역사의궁극적목적을발견하기위하여역사속의 개별자들의세계형성과정과자유실현의과정을추적해야한다. 역사 에서각개인들은공동의세계를건립하여자신의궁극적자유를실 현하고자한다. 헤겔은자유이념이세계속에실현되지않고피안의이념으로만남 아있다면엄밀한의미에서자유가아니라고강조한다. 절대자또는 신으로서의자유혹은자유이념은필연적으로세계속에역사적사건 들로드러나야한다. 그렇기때문에근원적자유이념은인간자유의형 태를띠고차안의세계에실현되어야한다. 역사속의이성 에서헤 겔은다음과같이말한다. 신에관하여우리는그가최고의완성자임 을알고있다 신과신의의지의본성과는동일한것으로서우리는 이를철학적으로이념이라고부른다. 그리하여우리가고찰하려는것 은이념일반이지만, 이것은인간정신의이와같은요소속에깃들어 있는이념일반으로서, 더자세히규정하면이는곧인간적인자유이 념이다. 32 이처럼신적자유개념은역사속에서인간적자유개념으 로실현되어야하기때문에신의자기실현과정을추적하고자하는 헤겔역사철학의궁극적과제는다른한편에서역사속에서인간적 자유가확립되는과정을파악하는것이기도하다. 헤겔에따르면인류 는역사의장속에서자유이념을점차적으로실현해왔으며이런의 32. 참조. VS, 53; 역사속의이성, 82-83 쪽.
186 철학논집 21집 미에서 세계사는자유의식속에서의진보 33 로이해될수있다. 헤겔은물체의실체를중력을통해설명할수있는것처럼정신의 실체를자유라고설명한다. 정신이자유롭다는것은정신은주어진자 연에직접적으로매몰되지않고이를토대로자신의세계를건립해 나갈수있음을의미한다. 그렇기때문에정신의세계는이미고정된 자연의세계가아니라끊임없이새로만들어져나가는인간의세계, 즉 인륜적인세계를의미한다. 이처럼헤겔에게서정신개념은단순히대 상과대립된의식을일컫는것이아니라주어진자연을넘어선인간 세계혹은인륜적인공동의세계를의미한다. 그렇기때문에정신개 념은시간성또는역사성을띠게된다. 34 그런데여기서주지해야할 사실은인간이자신의역사세계를형성해나가는과정이바로자유 로서의신의자기실현과정이기때문에인간의정신세계는이미정신 으로서의신을전제로하고있다는점이다. 여기서자유로서의신은 정신의근원적형태로이해된다. 정신의본질이자유라는것은또다른측면에서중요한의미를지 닌다. 앞서서술된바와마찬가지로헤겔은세계사를 자유의식속에 서의진보 라고규정한다. 세계사속의개인과민족들은저마다더나 은상태를추구하면서행위한다. 이경우개인들은처음에자유라는 목적을의식하고행위하지않지만이들은종국에이성적주체들로서 자신들의자유와권리에대해깨닫게된다. 그렇기때문에자유와의 식또는정신의관계는불가분의관계로이해될수밖에없다. 역사세 계속에서유적개인들이자유에대해의식해나가는과정은다른측 면에서자유로서의신이역사속에서자기를인식하고실현해나가는 과정이기도하다. 33. 참조. VS, 63; 역사속의이성, 96 쪽. 34. 참조. M. Riedel (1976), 60.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7 헤겔은세계사에드러난세문화권의자유에대한의식에대해언 급한다. 그에따르면, 동양에서는인간이그자체로자유롭다는의식 을갖지못했기때문에한사람만이자유로우며그리스에서는자유에 대한의식이있었지만모든사람이자유로울수있다는의식에까지는 도달하지못했다. 게르만/ 유럽문화권에이르러서야기독교를기초로 하여인간의본질자체가자유라고간주되었으며, 이를통해모든사 람이자유롭다고하는의식에도달했다. 35 이점에서헤겔에게서프랑 스혁명은중요한의미를갖는다. 왜냐하면프랑스혁명은 인간은인 간이기때문에그자체로자유로운존재 라는사실을현실의영역에서 사회/ 정치적으로실현시키려했던역사적사건이었기때문이었다. 36 프랑스혁명을통해자유는 법의보편적원리로까지고양 되었다. 37 그런데헤겔에따르면, 프랑스혁명은인간의자유와권리의관점 에서볼때, 세계사적으로획기적인사건이었음에도불구하고절대적 공포로귀결되었다. 이공포는아직도개인들의현실적인자유가바탕 이된공동체가완전히형성되지않았음을지시한다. 여기서우리는 헤겔이강조하는역사에서의부정성의원리를파악할수있다. 자유의 식의진보를향한세계사의운동은이미결정된긍정적이고일직선적 인방향의운동이아니다. 오히려자유라는목적을향해있으면서도 그과정은우연과부정성을통해전개되어나간다. 여기서우리는앞 에서제기했던헤겔철학에서의목적론의문제에접근할수있다. 헤겔에게서역사의목적은두가지의미에서접근되어야한다. 한 편에서역사는자유의이념을향한진보로이해되기때문에헤겔의 35. 참조. VS, 63; 역사속의이성, 95-96 쪽. 36. 참조. 요하임리터, 헤겔과프랑스혁명, 김재현역, ( 서울: 한울총서, 1983), 32-33 쪽. 37. 같은책, 39 쪽.
188 철학논집 21집 역사관은특정한목적개념을통해방향지어져있다. 역사속에서궁 극적목적을상정하고찾아가는것은헤겔철학이니체이후에확립 되는비-목적론적인사유에대비해볼때아직서양전통의테두리 안에있다고볼수있다. 그러나상술된바와같이헤겔에게서역사의 목적은자유개념이며, 이자유개념이실현되는방식은모든역사의 국면과민족에게다른형태로드러난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역사 는단절의역사로이해되어야한다. 왜냐하면역사의한단면은각각 의고유한상황성에서만이해될수있기때문에한세대의역사가다 른세대의역사와동일시될수없다. 이점에서볼때모든세대의역 사성은규정되지않은우연과자유의영역속에열려있다. 여기서역 사는자유이념으로서의절대자와인간에게열린지평으로이해될수 있다. 다시말하면절대자또는신이라고하는절대지평이전제되어 있으면서도동시에상대적이고우연적인지평이사상되지않고동시 에전제되어있다. 헤겔은 정신이젊음을되찾는다는것은단순히이 전과같은형상으로의복귀가아니라이는자기자신을순화하고새 로이손질하는것이다 라고말한다. 38 자유이념으로서의정신의본질 은단순히자신의동일성을반복하는것이아니라자기부정을통해 자신을초월하여새로워지는것이다. 헤겔은이점에서정신과자연의운동이구분됨을역설한다. 자연 계에서의회생은단지동일현상이반복됨을뜻할뿐이어서, 이는언제 나동일한순환작용이따르는지루한역사인셈이다. 태양아래서는 어떤새로운것도생겨날수없지만, 그러나정신의태양아래서는사 정이다르다. 즉그것이움직이는모습은결코자기반복이아니며, 정신이또다른형상을끊임없이이루어나가는변전하는모습은본질 38. VS, 35; 역사속의이성, 59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9 적으로전진( 진보) 를나타낸다. 39 이인용문이제시하는것처럼헤겔 에게서역사는정신으로서의절대자가자기목적을향해나아가는운 동으로파악됨으로써닫힌체계로해석될수있다. 그러나다른한편 에서는정신의본질이바로새로움을향한자기변전또는자기자신 을넘어섬속에있기때문에역사는열린지평을전제로하고있다. 이처럼헤겔역사철학의목적론은양면을띠고있다고하겠다. V. 맺는말 이상에서살펴본바와마찬가지로헤겔에게서절대자로서의신은 이념/ 자유이념과정신으로이해되며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 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 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복귀한다. 헤겔은이러한 운동을통해칸트의신존재증명비판을통해분리되었던절대자에서 의개념과실재성의통일을다시회복하고자한다. 또한이개념과실 재의통일은헤겔에게서절대자의자기전개혹은자기실현과정으로 파악되며, 이실현과정은또한역사성을통해서만확립될수있다. 역 사또는세계사는절대자로서의정신이자기를전개해나가는과정이 지만이는동시에분열된자기를회복해나가는과정이기도한다. 이 회복과정은유한한의식주체들이자유라는자신의본질을실현해나 가는과정을통해설명된다. 헤겔은칸트와는다른출발점, 즉절대자 에서자신의체계를시작하지만그렇다고해서헤겔이단순히전통으 로회귀하는것은아니다. 자신의체계를확립해나가는과정속에서 는칸트의근대적전통속에서있음을보여준다. 여기서헤겔철학의 39. VS, 70; 역사속의이성, 107 쪽.
190 철학논집 21집 이중적측면이드러난다. 한편에서헤겔은칸트가절대자로서의신을 유한한인식주체와관련하여윤리신학적인관점에서만접근하는것에 동의하지않고신의개념과실재성의일치를추구한다는점에서칸트 를넘어서전통적사유를지향한다. 그러나다른한편에서절대자의 전개방식과그내용을살펴보면헤겔철학은전통적사유와결별하여 칸트의유산속에서있음을알수있다. 더나아가헤겔이보여주었던역사의목적론은이전전통철학의 신정론에서제기되었던목적론과본질적으로구분된다. 절대자는역 사속에서자기목적을향해나아간다. 40 그러나절대자자신의절대부 정성을통해절대자는유한한주체들과내재적연관을맺게되고이 를통해유한한주체들의외적목적으로존립하지않는다. 다시말해 근대목적론에서보여지는것과마찬가지로외적목적또는초월적 목적은헤겔의절대자개념에서도전복된다. 절대자는오직유한한주 체들의내재적목적으로만이해될수있다. 여기서우리는헤겔절대 자개념과역사개념이유한의형이상학을넘어서전통철학과접목 되어있으면서동시에칸트가확립하고자한근대성의의미를띠고 있음을알수있다. 40. 그런데헤겔이후역사철학은이제더이상어떠한목적개념도허용하지않는다. 특히니체이후의역사관에서는더이상자유이념을향한진보나부정적인것들의지양(Aufheben) 혹은단절을통한연속성같은것은인정되지않는다. 달리표현하자면, 모든우연성의영역들을관통하는목적이상정되지않음으로써역사에서연속보다는단절이더강조된다. 이러한단절속에서는기억되는것보다는망각되어온것그리고드러난것보다숨겨진것이중요한의미로부각된다. 참조. 헤르베르트슈내델바하, 헤겔이후의역사철학, 이한우역, ( 서울: 문예출판사, 1986), 99 쪽.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91 참고문헌 헤겔원전 Hegel, G. W. F., Die Vernunft in der Geschichte, hrsg. von Hohannes Hoffmeister,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55., Gesammelte Werke 4, Jenaer Kritische Schriften, hrsg. von H. Buchner und O. Pöggeler,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68., Gesammelte Werke, Bd. 12, Wissenschaft der Logik II, hrsg. von W. Jaeschke, Felix Meiner Verlag, Düsseldorf, 1981., Gesammelte Werke Bd. 20,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hrsg. von W. Bonsiepen und H.-C. Lucas, Felix Meiner Verlag, Düsseldorf, 1992.,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ans-Friedrich Wessels und Heinrich Clairmont,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88.,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hrsg. von J. Hoffmeister,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55, 정신현상학, 임석진옮김, 서울, 한길사, 2005., 역사속의이성, 임석진옮김, 서울, 지식산업사, 1992., 믿음과지식, 황설중옮김, 서울, 아카넷, 2003. 이차문헌 Düsing, K., Hegel und die Geschichte der Philosophie,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Darmstadt, 1983. Ebeling, H., "Einleitung: Das neuere Prinzip der Selbsterhaltung und seine Bedeutung für die Theorie der Subjektivität", in Subjektivität und Selbsterhaltung, hrsg. von Hans Ebeling,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1996.
192 철학논집 21집 Gadamer, H.-G., "Hegels Dialektik des Selbstbewußtseins, in Materialien zu Hegels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 F. Fulda und D. Henrich,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1973. Henrich, D., Der Ontologische Gottesbeweis, J. C. B. Mohr, Tübingen, 1967. Hyppolite, J., Genesis and Structure of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translated by S. Cherniak and J. Heckman,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Evanston, 1974. Kant, I., Kritik der reinen Vernunft, hrsg. von R. Schmidt,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56. Merleau-Ponty, M., "Hegel's existentialism", in G. W. F. Hegel. Critical Assessments, edited by R. Stern, Routledge, London, 1993. Picht, G., Wahrheit, Vernunft, Verantwortung, Ernst Klett Verlag, Stuttgart, 1969. Riedel, M., Theorie und Praxis im Denken Hegels, Kohlhammer Verlag, Stuttgart, 1976. 요하임리터, 헤겔과프랑스혁명, 김재현옮김, 서울, 한울총서, 1983. 헤르베르트슈내델바하, 헤겔이후의역사철학, 이한우옮김, 서울, 문예출판사, 1986. 이논문은 2010년 4월 22일접수되고 2010년 5월 17일심사완료되어 2010년 5월 18 일게재가확정되었습니다.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93 Abstract The Absolute and History in Hegel's Philosophy Kim, Ock-Kyoung (Yonsei Univ.) In Hegel's philosophy the Absolute is determined as Spirit or the Idea of freedom whose essence lies in the movement of absolute negativity. In respect to this self-transcending movement the Absolute negates itself and returns into itself. By negating itself the Absolute falls asunder and is related to the finite beings or the finite self-consciousness. This self-development of the Absolute is conceived of as the process that the Absolute proves its existence. It is worth noting here that for Hegel the self-development of the Absolute can be accomplished by virtue of the historicity, which the finite conscious-beings constitute. Thus history, more precisely, the world history is understood as a realm where the Absolute develops itself and returns into itself. In returning into itself the finite human beings become conscious of their own essence, namely freedom, and realize it. In this respect the world history is regarded as the progress toward the idea of freedom and also the movement of the Absolute toward its own end. From this point of view, for Hegel the realization of the Absolute as the idea of freedom could be accomplished on the basis of the history of finite human beings. Key words: The Absolute, the Idea of Freedom, the Idea, Spirit, Trinity,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