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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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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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Table of Contents November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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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인사이트-게임도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2009½Å¿ëÆò°¡-³»Áö0209ÃÖÁ¾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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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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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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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세계의 게임 시장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게임업체, 잇따라북미시장진출 Perfect World,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북미출시 Perfect World는북미시장을겨냥하여자사 3D MMORPG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의클

( )4부-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TAKE-TWO

슬라이드 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 )4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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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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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년 게임업종 전망_최종_.doc

October nd Issu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등급체계 PEGI 공식지지선언유럽의대표게임전시회 Games Convention, 공식취소결정스웨덴게임업체 Grin, 영화와게임의융합가속화될것으로전망러시아캐주얼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Activisio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 미국 시장에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들과 공동으로 온라인게임 결제 수단인 공용선불카드(Gocashgamcard)를 美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 통해 10월 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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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

11월1일자.hwp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문화관광부

June st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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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nd Issue

l i n e a r r a d i a n c e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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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st Issue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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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산업규제현황및이슈 中정부의온라인게임역기능방지대책, 실효성은낮은편중국정부는현행법과같은효력을가진조례에서미성년자의 PC방출입을금지하고있는데, 이는심야특정시간이용제한이아닌전면출입금지를규정하고있음 그러나상하이나베이징등의중국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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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게임시장동향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임및음악판매개시글로벌게임광고업체 IGA, EA에이어 Activision과도독점제휴게임업체 Midway, 2개게임개발중단으로손실 2배증가캐나다최대유통업체 Future Shop, 중고게임유통사업개시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글로벌게임퍼블리셔 Top 20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4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지난 2007년 2월까지북미지역에서약 60만개의아이템을판매, 약 160만달러의수익을올린것으로알려짐이같은넥슨의성공은 2007년미국시장에선불카드를출시, 부분유료화게임의핵심이용자층이나신용카드를사용할수없는청소년과신용카드를사용할수는있지만보안에매우민감해온라인결제를꺼리는미국성인들을적절히공략했기때문 미국게임업체들도잇따라부분유료화도입 EA, Sony 등글로벌게임업체들도부분유료화모델을도입한게임을잇따라선보일것으로알려짐 EA는지난 5월부터온라인무료다운로드방식으로배포한 FPS 게임 Battle field: Heroes 에부분유료화를적용해서비스하고있음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는게임에적응하기전까지무료로즐길수있는부분유료화게임이게이머를유인하는데유리해미국게임시장에상당한파장을일으킬것으로전망넥슨이美대형유통업체인 TARGET 등을통한선불카드유통을통해부분유료화모델의성공가능성을보이자, 국내게임업체인 NHN, Outspark 등도앞다투어선불카드출시를통해부분유료화게임시장을공략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여성게이머시장 게임을즐기는여성게이머가증가하면서여성게이머시장에대한게임업계의관심도증가하고있음美시장조사업체인 IBISWorld에따르면, 지난 5년동안미국내여성게이머의비율이 33% 에서 38% 로증가했으며, 올해 8월까지전체게임시장규모의 28% 가 18세 ~45세의여성으로부터나온것으로조사반면같은기간 18세 ~45세의남성으로부터발생한매출은 37% 임 5

여성게이머시장의성장배경이처럼여성게이머가증가한데에는기존하드코어일변도의게임라인업에서벗어나여성들에게매력적인게임들이잇따라출시되었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 지난 5월발매를시작해미국에서만 140만타이틀이상을판매한 Wii Fit이나, Activision의 Guitar Hero, Electronic Art의 Rock Band 등게이머의실제행동을반영하는게임들은여성들이즐기는대표적인게임사례게임소프트웨어뿐만아니라, Nintendo DS의경우게임기로는최초로여성이용자비율이남성보다높은게임기로알려짐 게임업체들의여성게이머공략움직임게임업체들은여성게이머를대상으로공격성이적으며, 플레이가간단한캐주얼게임개발에집중 1994년서비스를시작해현재 500만이상의회원을보유하고있는온라인게임사이트인 Horseland는다양한상품판매와 DIC Entertainment와사업제휴를맺고 CBS 카툰쇼를진행하고있음 Walt Disney는지난해 6~14세의남녀어린이들에게인기를끌고있는온라인게임사이트 Club Penguin을인수했고, Viacom은 2005년여성을겨냥한온라인게임사이트 Neopets.com을인수한바있음 Sony도여성게이머들을위한 Little Big Planet 같은게임을출시할예정그러나여성대상게임의수적증가속에서실제게임개발과정에여성이참여하는비율은 10% 에불과해잘못된성역할을고착화시킬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 www.ibisworld.com www.horseland.com www.clubpenguin.com 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Blizzard, Starcraft2 3부작출시 Blizzard는최근 BlizzCon 2008을통해 'Starcraft2' 를오리지널게임 1개와확장팩 2개로구성된 3부작으로출시할예정이라고밝힘 Blizzard는게임에대해좀더풍부한경험을제공하기위해 3개종족별로게임을발매한다고그배경을밝혔으나, 사용자의부담또한커질수있다는지적이제기됨 6

WoW, 부분유료화도입 Blizzard는또한 World of Warcraft 확장팩 리치왕의분노 에부분유료화모델을도입할예정인것으로알려짐 그간 Blizzard는아이템판매나단계별정액제등과같은과금시스템은정통 MMORPG에부적합하다는입장을바탕으로월정액제를고수해왔으나, 이처럼부분유료화로방향을선회한데에는기존정액제기반의수익구조가탄탄하지못하기때문이라는분석부분유료화가적용될서비스는부분유료화에따른밸런스조정을위해캐릭터커스터마이징부분에한정될것으로알려짐그러나이번결정으로부분유료화에거부감이많은북미지역게이머들의반발이예상 Battlenet, 일부서비스유료화고려중 Blizzard는 Starcraft, 워크래프트, Diablo 등게임의멀티플레이를지원하는온라인서비스 Battlenet에대해서도일부프리미엄서비스의유료화를고려중 Blizzard는 Battlenet 서비스중일부부가서비스에대해과금하는방식을고려중에있는것으로알려짐현재개발중인 Diablo3 역시 Battlenet 사용에대해정액제방식이아닌다른방식의유료화방안을논의중인것으로알려짐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임및음악판매개시 YouTube, 자사 UCC 활용해게임및음악판매개시온라인동영상사이트인 YouTube는특정게임과연관된동영상에 Amazon 등외부게임판매사이트로연결된링크버튼을배치해게임판매에나설계획으로알려짐 YouTube는해당링크를통해발생한매출의 4~10% 를수익으로가져가고, 게임외에도음악, 책, TV Show, 콘서트티켓등다양한상품을판매할예정 Sony, YouTube에 PlayStation 채널열어 Sony는지난 10월 15일 YouTube에자사콘솔게임기 PlayStation 전용채널운영을개시, 신규발매게임의트레일러와개발자인터뷰영상등을게재할예정 Sony 는향후 YouTube 의 PlayStation 채널을 PlayStation 의 UCC 허브로발전시킬계획 7

YouTube 활용게임등장인도모바일게임개발업체인 Hexolabs는 YouTube용게임 A Car s Life 를개발, YouTube에게재 Hexolabs의이번게임은 Youtube 동영상에나오는주석버튼클릭을통해진행되는단순한형태의게임이며, 일부에서는브랜드홍보용게임이라는지적도나오고있음 www.hexolabs.com 글로벌게임광고업체 IGA, EA 에이어 Activision 과도독점제휴 IGA, 세계최대게임퍼블리셔 2개社모두를파트너로확보게임광고전문업체인 IGA Worldwide가 Activision Blizzard와장기독점계약을체결 IGA는이번 Activision Blizzard와의계약으로 Guitar Hero World Tour 를비롯한향후출시될 Activision의 PlayStation3 게임내에광고를제공할수있게됨 IGA는이미 EA와 2년간의 PlayStation3 타이틀관련독점계약을체결한상태여서경쟁사인 Double Fusion에비해 PS3 시장공략이한결용이할것으로전망 Double Fusion은 Sony의자체 PlayStation3 타이틀에대해서만광고제휴를체결이같은계약체결에힘입어 IGA는지난 10월 21일자사를통해전체게임광고접근가능한이용자규모가 3,000만을돌파한것으로알려짐 게임광고의소비자반응률높아지속적인성장전망시장조사업체 Nielsen Games는자체설문조사결과, 게임광고에대한소비자반응률이 36% 에달해다른매체광고에비해광고효과가월등히높다고평가 해당설문에서전체게이머의약 11% 는관련브랜드의상품을실제로구매한경험이있다고응답시장조사업체 Yankee Group은현재 2억달러수준인전세계게임내광고시장이 2011년경 10억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그러나같은시점의전체광고시장 (3조달러 ) 에비하면여전히미미한규모 www.igaworldwide.com 8

게임업체 Midway, 2 개게임개발중단으로손실 2 배증가 Midway Games, 2개게임개발중단발표미게임업체인 Midway Games는최근 2개게임의개발중단을발표했으며, 이게임들은자체개발게임 1종과써드파티게임 1종으로알려짐 정확한발매중단게임은확인되지않았으나, 루머에의하면 NBA Ballers, Cartoon Network 등으로범위가좁혀진것으로알려짐자체개발게임중 Xbox, GameCube, PS2 용으로 2004년첫타이틀이출시된 NBA Ballers 시리즈는지난 4월출시된최신작 NBA Ballers: Chosen One 이 8월말기준미국시장누적판매량이 PS3과 Xbox360 버전을합쳐 6만장에도이르지못하는등기대이하의성적을보임 개발중단으로적자폭 2배증가 Midway Games는관련개발사와이미호혜적합의를도출한상태이며, 향후성장을위한여유자원을확보할수있는긍정적인의미를강조그러나 3/4분기주당적자예상치는종전의 0.37 달러에서 0.70 달러로두배가량상향조정돼, 2/4분기의주당 0.38 달러손실에비해서도적자폭이커질전망 캐나다최대유통업체 Future Shop, 중고게임유통사업개시 Future Shop 상품카드로비디오게임물물교환가능캐나다최대전자제품유통업체인 Future Shop이 3개월간의시범운영을바탕으로중고게임판매사업을전국으로확대, 캐나다전역의 55개매장에서중고게임을판매하기로했으며, 2009년까지대부분의매장에서비스를확장할계획이라고발표 Future Shop은 Xbox, PS3, PSP, Wii, DS 콘솔의중고게임을받아고객에게사용가능한포인트를제공하며, 이를테스트-정비-재포장을통해신품과같은상태로제공중고게임을제공한고객들은포인트를제공받아, 다른중고게임을이용하거나, Future Shop의다른전자제품을구매할수있음 중고유통활성화로성장하는캐나다게임시장 캐나다의게이머들은게임을저렴하게즐길수있는중고게임유통에대해상당히 긍정적인반응을보이고있으며, 이는게임저변확대에기여할전망 9

Future Shop의영업담당 Michelle Grawe는 " 중고게임서비스가입소문을타면서, 대륙맞은편의고객들이언제쯤자기동네 Future Shop에서도서비스가가능하냐는문의를해온다 " 며, " 대다수의고객이남성이지만, 자식을둔어머니를포함한여성고객의서비스이용도눈에띄며, 이는게임이이제연령층을초월한하나의대중문화로자리잡고있다는뜻 이라고전함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의조사에따르면 2008년 7월현재캐나다의게임시장규모는 180억달러에달하며, 이는전년대비 54% 성장한수치 www.futureshop.ca/usedgames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 美온라인서점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美온라인서점 Amazon은美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Entertainment를인수하기로지난 10월 22일합의 Reflexive는플레이어가게임에서고득점을획득하면친구와공유가가능한메달을수여하는방식의온라인캐주얼게임사이트를운영하고있으며, 이사이트에는 PopCap의 'PlayFirst', 'Peggle' 과같은외부게임뿐만아니라, 'Ricochet', 'Big Kahuna Reef' 와같은내부개발게임을함께제공하고있음 Reflexive의게임은무료데모플레이가가능하며, 게임의판매가격은보통 20달러선 인수효과 Reflexive의 Lars Brubaker CEO는자사블로그를통해 "Amazon의압도적인배급채널을통해, Reflexive는배급망을크게확충할수있을것 " 이라며, 이를통해 엄청난규모의신규이용객이유입될것 이라며기대감을나타냄 구체적인인수조건에대해서는공개되지않았으나, Amazon은인수후구조조정은없을것이라고밝힘 www.reflexive.com 10

글로벌게임퍼블리셔 Top 20 Game Developer는매출및손익, 신작출시량, 평점, 인지도, 관계사평가, 이상 5가지기준을바탕으로상위 20개퍼블리셔를선정매출및수익은상장회사의경우공시자료, 비상장회사는각퍼블리셔가내놓은판매량전망에근거신작출시량은퍼블리셔홈페이지와게임전문사이트를근거로해각플랫폼으로출시된타이틀을각각하나씩계산함평점은 Metacritic.com의데이터에근거하고, 인지도및관계사평가는자체온라인서베이결과에근거 Chart Game Developer 선정 Top 20 글로벌퍼블리셔순위및매출 & 손익 ( 단위 : 백만달러 ) 07년순위업체명순위 1 Nintendo 1 2 Electronic Arts 2 3 Activision 3 4 Ubisoft 4 5 Sony 8 6 Take Two 6 7 Sega 7 8 THQ 5 9 Microsoft 9 10 Square Enix 11 11 Konami 15 12 Vivendi Games 13 13 Namco 12 14 Capcom 14 15 NCSoft 16 16 Disney 17 17 Sony 19 18 Codemasters - 19 Eidos 10 20 Midway 20 * 주 1: LucasArts 는비상장업체로, 매출을별도로공개하지않음 * 주 2: 매출액에는게임기 HW 판매량까지포함 11

Chart 글로벌퍼블리셔 Top 20 의신작출시량 & 평점 & 인지도 & 관계사평가 [ 출처 ] Gamasutra, 2008.10; Edge, 2008.7 12

美콘솔 H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10.5~10.11) 순위 HW 9.21~27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1 Wii 197,245 +75% 14,807,292 2 DS 154,977 +25% 26,187,481 3 Xbox360 77,336-10% 12,827,098 4 PSP 54,865 +12% 13,944,278 5 PS3 53,434-3% 6,061,529 6 PS2 33,262 +1% 48,763,971 [ 출처 ] VG Chartz 美콘솔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10.5~10.11) 순위 플랫폼 게임명 퍼블리셔 주수 주간누적판매량판매량 1 Wii Wii Sports Nintendo 99 197,245 14,807,292 2 Wii Wii Fit Nintendo 21 141,539 2,598,969 3 X360 NBA 2K9 Take-Two 1 136,039 136,039 4 Wii Wii Play Nintendo 87 83,798 7,445,304 5 PS3 NBA 2K9 Take-Two 1 74,379 74,379 6 X360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65,059 65,059 7 Wii Mario Kart Wii Nintendo 24 60,816 3,350,436 8 X360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LucasArts 4 53,663 645,853 9 DS Kirby Super Star Ultra Nintendo 3 52,903 174,436 10 PS3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46,637 46,63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9.1~9.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arhammer Online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3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arhammer Online Collector s Ed.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5 Spore Galactic Ed.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Crysis Warhead FPS Crytek/Electronic Arts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10 Spore Creature Creator Simulation Electronic Arts [ 출처 ] NPD Group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