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IC Issue Paper_2014_Vol.20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 모태펀드를위한친절안내서 책임연구 : 현근아 ( 한국벤처투자투자관리본부과장 ) 발행인김의석발행일 2014년 11월 18일 - 영화진흥위원회부산광역시해운대구센텀중앙로 55 경남정보대센텀산학캠퍼스 13층, 14층전화 (051)720-4700 / 팩스 (051)720-4849 홈페이지 www.kofic.or.kr C 영화진흥위원회, 2014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 모태펀드를위한친절안내서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현근아 ( 한국벤처투자투자관리본부과장 )
Contents 들어가는글 / 1 모태펀드란무엇인가? / 2 모태펀드내영화투자펀드는? / 5 펀드투자유치를위해준비할것들 / 8 현장과더욱가까운곳에서 / 12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1. 들어가는글 부산국제영화제가한창이던지난 10월 7일부산해운대에서 2014 모태펀드의밤 이열렸다. 벤처캐피탈과영화제작자와의 만남의장 을이룬이날행사는최근활기를띠고있는영화산업의단면을보듯그열기로뜨거웠다. < 한국영화 > 는이를계기로영화산업내주요재원중하나로자리잡고있는모태펀드를살핀다. 한국벤처투자에서영화산업관계자들에게모태펀드에관한 친절안내서 를보내왔다. 모태펀드를통해영화투자를받기위한 팁 이여기에있다. 대부분의영화제작자와프로듀서는시나리오초고가나오면 4대메이저투자배급사의문을가장먼저두드릴것이다. 그리고그중한곳에시나리오가선택된다면? 물론그때부턴큰걱정없이영화제작에만집중하면된다. 하지만당신의시나리오가그들의취향에맞지않는것이라면? 그렇다하더라도결코좌절하거나포기하지않아도된다. 최근영화산업에새로이진입하는중소배급사가늘고있고, 무엇보다그에앞서 모태펀드 가존재하기때문이다. 부산국제영화제가한창이던지난 10월 7일, 영화제작자와벤처캐피탈의의미있는만남이이루어졌다. 바로 2014 모태펀드의밤 에서다. 이자리는한국영화투자제작활성화를위해마련된것이었는데, 패널로참석한캐피탈원의여한구대표이사는여기에서이렇게말했다. 메이저배급사의투자없이도영화를만들수있다. 모태펀드의자펀드를운용하는창투사심사역 3명만알고있으면된다. 1
2. 모태펀드내영화투자펀드는? 모태펀드 (Fund of Funds) 는기업이나프로젝트에직접투자하지않고개별펀드에출자하는펀드로, 정부자금을모아하나의모 ( 母 ) 펀드를결성하고모펀드를통해창업투자회사 ( 이하창투사 ) 가결성하는자 ( 子 ) 펀드에출자하는방식으로운영된다. 과거에는정부가직접투자에참여했는데전문성부족등운용의비효율성이문제시되었다. 때문에현재모태펀드는정부가투자재원을공급하되, 투자에대한의사결정은전문기관에맡기는시스템으로이루어지고있다. 이로써투자에있어서의전문성을확보할수있게되었다. < 모태펀드의구조 > 모태펀드는여러정부기관의자금으로구성 1 돼있는데, 그중문화체육관광부와영화진흥위원회의자금이 문화계정 과 영화계정 으로구분돼영화분야의투자재원으로사용된다. < 표 1> 모태펀드문화계정과영화계정비교 구분 문화계정 영화계정 출범시기 2006년 2010년 출자자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재원 ( 구 ) 문화산업진흥기금 + 국고 영화발전기금 투자대상 문화산업 ( 영화산업포함 ) 영화산업 결성규모 47개펀드 / 9,984억원 5개펀드 / 620억원 영화투자금액 (2014. 09. 기준 ) 6,835억원 893억원 1 중소기업진흥공단 ( 중진계정 ),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계정 ), 특허청 ( 특허계정 ),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계정 ), 미래창조과학부 ( 미래계정 ), 보건복지부 ( 보건계정 ), 고용노동부 ( 중진계정 ) 가출자하였으며전체규모는 1 조 8,241 억원에달함. 2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한편, 문화계정과영화계정에서출자한펀드는투자대상에따라산업별투자펀드, 제작단계별투자펀드, 제약없는일반펀드로다시나누어볼수있는데, 그특징과규모는 < 표 2> 와같다. < 표 2> 투자대상에따른펀드구분 구분산업별투자펀드제작단계별투자펀드제약없는일반펀드 투자대상 영화 / 게임 / 드라마 / 공연등특정산업에일정비율이상을투자 산업에관계없이제작초기단계에일정비율이상을투자 문화산업 2 전반에자유롭게투자 제작초기단계 ( 메인투자계약 영화투자가능여부 특정산업에일정비율이상투자하는것을전제로영화투자가능 전 ) 의영화라면자유롭게투자가능, 제작초기단계에일정비율이상투자하는것을전제로제작 영화도문화산업에포함되므로영화투자가능 완료단계의영화투자도 가능 글로벌콘텐츠 1 개 /1,236.4 억원 규모 (2014. 09. 기준 ) 게임애니메이션공연드라마중 저예산한국영화독립영화일반 5개 /1,135 억원 5개 /1,050 억원 8개 /993.5 억원 3개 /905.4 억원 5개 /620 억원 3 개 /525 억원 20 개 /3,739 억원 CG/3D 2 개 /400 억원 합계 29 개 /6,340.3 억원 2 문화산업 의정의는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 2 조를따름. 3
모태펀드는위와같은펀드를통해 2010년부터 2013년까지영화산업에총 5,442억원을투자하였는데, 이는같은기간한국영화제작비의약 39% 에달하는금액으로모태펀드가한국영화제작비조달의주요한재원으로기능하고있음을알수있다. 특히, 2011년부터한국영화에전문적으로투자하는영화계정자펀드의투자가본격화되면서영화투자금액이크게증가하였다.(< 표 3> 참조 ) < 표 3> 모태펀드영화투자금액 ( 단위 : 억원 ) 구분 2010 2011 2012 2013 합계 한국영화총제작비 2,960 3,447 3,532 3,894 13,833 모태펀드투자금액 873 1,520 1,533 1,516 5,442 총제작비대비펀드투자비중 29.5% 44.1% 46.8% 38.9% 39.3% 4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3. 모태펀드내영화투자펀드는? 앞서살펴본바와같이모태펀드의자펀드는그정도에는차이가있으나모두한국영화에투자가가능하다. 그러나이중에서도영화제작을준비중인제작사가세부사항을알아두면유용한펀드는영화계정자펀드와문화계정의제작초기펀드라할수있다. ➀ 영화계정자펀드영화계정은펀드결성금액의 100% 이상을한국영화산업에투자하도록하고있으며, 영화산업관련기업에대한지분투자가아닌영화프로젝트투자만을투자의무비율에포함시키고있어영화제작비투자유치가능성이가장높은펀드다. 특히영화계정자펀드는크랭크업이전에 60% 이상을투자해야하기때문에제작단계에서의자금조달에용이하다. 3 영화계정은매년영화산업관계자들의의견을반영해제작현장에서필요로하는펀드를결성해왔는데, 중저예산영화펀드와독립영화펀드가대표적이다. 2014년에는가족영화 (12세관람가영화 ) 와영화기획개발단계 ( 시나리오개발단계 ) 에투자하는펀드가 150억원규모로결성될예정 4 이다. < 표 4> 영화계정출자펀드현황 영화투자구분투자대상펀드대상 ( 운용사 ) 운용기간결성액 5 대표영화금액캐피탈원중저예산 2011.06. - 순제작비 30억영화전문투자조합 120억원 217억원건축학개론 / ~2016.06. 블라인드중저예산원이내한국영화에 ( 캐피탈원 ) 영화펀드결성액의 100% ISU-S&M 콘텐츠내아내의 2011.10. 이상을투자투자조합 100억원 104억원모든것 / ~2016.10. ( 이수창업투자 ) 숨바꼭질 - 총제작비 7억원 ( 순제 4억 ) 이내이며영진위독립중저독립영화인정심사대한민국영화전문경주 / 2013.09. 예산영화기준을충족한투자조합1호 150억원 91억원 60만번의 ~2018.09. 펀드영화에결성액의 ( 산수벤처스 ) 트라이 40% 이상을투자 - 순제작비 30억원이내한국영화에 3 크랭크업이전에대한투자의무비율이없는경우, 투자자는리스크를최소화하기위해영화제작이완료된이후의투자를선호함. 4 2014 년모태펀드수시출자사업을통해현재운용사선정이진행중임. 5 영화투자금액이결성액보다큰것은조합운영기간동안투자 - 회수 - 재투자가이루어지기때문임. 5
영화투자구분투자대상펀드대상 ( 운용사 ) 운용기간결성액 5 금액 결성액의 60% 이상을투자 유니온영상전문투 - 일반한국영화에자조합 2011.01. 결성액의 100% 150억원 319억 ( 유니온투자파트너 ~2018.01. 원이상을투자스 ) -일반한국영화에 일반 결성액의 100% 한국영화이상을투자하되, 캐피탈원한국영화순제작비 4억원 2012.10. 르네상스투자조합이내인독립영화, ~2017.10. ( 캐피탈원 ) 신진인력제작 100억원 162억원 영화에투자액의 7% 이상을투자 대표영화노브레싱 / 군도 7번방의선물 / 밤의여왕 ➁ 문화계정제작초기펀드제작초기펀드는투자대상이영화에만국한된펀드는아니다. 문화산업이라면모두투자가가능하지만투자시점이 제작초기 단계여야한다. 제작초기단계는각산업마다각기다르게정의 6 되고있는데, 영화산업의경우메인투자계약전을제작초기단계로보고있다. 제작초기와기획개발의개념은비슷한듯하지만조금은다르게쓰이고있다. 기획개발단계가아이템을개발해시나리오가나오기까지라고한다면, 제작초기단계는기획개발을포함하고있는좀더넓은범위라고할수있다. 즉, 제작초기단계는기획개발단계뿐아니라시나리오가나온이후부터메인투자가이루어지기전까지의단계도포함하는개념이다. < 영환산업의제작초기단계 > 메인투자계약이후단계에서는통상적으로제작비조달에대한책임을메인투자사가지기때문에제작사입장에서는펀드의투자가절실하지않을수있다. 반면, 메인투자계약전단계에서펀드의투자는제작사에큰힘을실어줄수있다. 제작사가제작비의일부를조달한경우메인투자사와계약에있어협상력을확보할수있기때문이다. 제작사대상설문조사 7 에서도 89% 가 중소 6 애니메이션 : 메인투자계약전, 공연 : 대관계약전, 드라마 : 방송사편성계약전, 게임 : 퍼블리셔계약전 &CBT 전, 웹툰제작 : 유통플랫폼 ( 인터넷포털서비스등 ) 에연재계약전. 7 모태펀드의운용사인한국벤처투자가 2014 년 9 월, 126 개제작사를대상으로진행함. 6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제작사의영화제작에가장도움이되는펀드는제작초기펀드 라고답했다. 그러나최근제작초기펀드운용에있어 사실상메인투자사가확정되어있으나계약서에날인만하지않은형식적인제작초기단계투자 사례가심심치않게발생해향후결성되는펀드에대해서는제작초기단계의정의를 메인투자계약전 & 시나리오 캐스팅완료전 으로변경할계획에있다. < 표 5> 문화계정제작초기펀드현황 구분제작초기펀드 투자대상 - 제작초기단계프로젝트에결성액의 60~80% 8 펀드명 ( 운용사 ) 미시간글로벌콘텐츠투자조합4호 ( 미시간벤처캐피탈 ) KOREA콘텐츠제작초기전문투자조합키움문화벤처제1호투자조합 운용기간 2011.06. ~2018.06. 2013.01. ~2022.01. 2013.12. ~2020.12. 결성액 영화투자금액 대표영화 100억원 148억원 은밀하게위대하게 / 소원 225억원 112억원 상의원 ( 가제 )/ 헤이버디 200억원 42억원 카트 / 살인의뢰 8 펀드별로의무비율에차이가있음. 7
4. 펀드투자유치를위해준비할것 모태펀드가출자한펀드는수익성뿐아니라 한국영화산업선순환구조구축 이라는정책목적도달성해야한다. 때문에모태펀드는영화투자에있어제작사에여러가지의무를부여하고있다. 모태펀드는제작사와직접계약을체결하는주체가아니기때문에자펀드출자시규약 9 을통해자펀드에관련사항들을준수하도록하고, 자펀드는규약에근거해제작사와투자계약서에동일한내용을반영하게된다. < 모태펀드와제작사의규약관계 > 최근모태펀드가영화투자를진행함에있어제작사에요구하는의무사항이많아지면서투자자의경우까다로운투자조건때문에투자대상발굴에어려움이상당하다고토로하고, 제작자는투자자가무리한요구를한다고불만을제기하는경우가종종있다. 하지만투자자와제작자가모태펀드의정책적인성격을이해하고사전에관련사항들을공유해준비한다면, 보다원활한투자가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1 문화산업전문회사의설립영화산업은특정프로젝트를수행한후수익을배분하는 프로젝트투자 가일반화돼있지만제작사자금과프로젝트자금이완전히분리되지않아투자금운용의불투명성문제가내재되어있는것도사실이다. 즉, 영화가흥행에성공해수익이발생했지만제작사또는배급사가자금을다른용도로사용해투자자에게수익금을정산하지않는경우가종종발생하곤하는데, 이는재무적투자자가영화투자를기피하는원인중하나로꼽힌다. 이에따라모태펀드는제작사와프로젝트의완전한분리를통해자금흐름의투명성을확보하고, 문화산업분야투자를활성화하기위해일정기준을충족하는투자건에대해문화산업전문회사설립을의무화하였다. 9 규약은펀드에출자하는출자자와운용사가작성하는계약서에해당함. 8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 문화산업전문회사설립의무화기준 > - 모태펀드자펀드에서총제작비의 20% 이상 ( 영화는순제작비의 30% 이상 ) 또는자펀드 2개이상에서투자받는경우로, - 제작완료 ( 크랭크업 ) 이전단계에해당하며, - 총제작비 1억원이상인프로젝트 현재문화산업전문회사의등록및관리업무는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담당 10 하고있는데, 문화산업전문회사설립에는최소한달가량의시간이소요되기때문에펀드에투자제안을하기이전에문화산업전문회사설립을준비하는것이좋다. 2 중소기업이메인제작자로참여최근영화프로젝트의대형화로대기업과중소기업의공동제작이늘면서모태펀드의자펀드가대 중소기업공동제작영화에투자를할수있는가하는문제가불거졌다. 이에대해모태펀드는제작사와투자사의의견을수렴해중소기업의제작지분보유정도에따라투자가능여부를결정하도록규정을정비하였다. 국내기업간공동제작의경우, 제작참여에대한기준이명확하지않기때문에공동제작여부는제작지분 11 보유여부로판단하는데, 펀드에서투자가가능한공동제작영화는제작지분중중소기업의비중이 70% 이상인경우 12 이다. 이에대한확인은공동제작계약서, 수익정산시제작사별수익금배분내역등을통해이루어진다. 때문에중소제작사와공동제작을기획하고있거나, 기획개발에참여해제작지분을소유하고자하는대기업이라면펀드투자유치를위한대기업의제작지분보유비중이 30% 미만이라는것을기억해야만할것이다. 3 표준근로계약서 의사용모태펀드의투자유치를희망하는제작사는영화스태프와계약시영진위가개발한 표준근로계약서 를사용해야만한다. 현재는산수벤처스가운영중인 대한민국영화전문투자조합1호 에만의무사항으로반영돼있지만향후결성되는모든자펀드에적용될예정이다. 또현재운영중인자펀드에도권고사항으로들어갈계획에있다. 특히, 표준근로계약서사용을확대하기위한문화부의의지가확고해자펀드투자이전에표준근로계약서를활용하지않고스태프와계약을체결한경우, 모태펀드자펀드투자를금하도록하고있어향후모태펀드자펀드투자를계획하고있는제작사는스태프와의계약시반드시표준근로계약서를활용할필요가있다. 4 스태프인건비지급완료바야흐로한국영화가 제2의전성기 를맞고있지만산업을뒷받침하는스태프중일부는여전히임금체불문제로고통받고있는실정이다. 영화인신문고센터접수현황자료에따르면, 전체민 10 문화산업전문회사설립과관련된세부사항은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www.kocca.kr) 내 문화산업전문회사실무안내서 참조. 11 제작으로인한수익지분을뜻하는것으로, 이는투자로인한수익지분과는별개의개념임. 12 통상적으로제작지분이영화수익의 40% 이므로중소기업은그중 70% 인 28% 이상을보유한경우를말함. 9
원 362건가운데 318건 (87.8%) 이임금체불과관련된것이었다 13. 펀드투자를통해이러한스태프인건비체불문제를근본적으로해결하기는어렵겠지만, 모태펀드는영화스태프들의처우개선을위해임금체불상태에있는제작사에대한투자를금지하고있다. 또투자금중인건비에해당하는금액은별도계정으로관리하도록해임금체불을사전에방지하고있다. 특히, 임금체불후신규법인을설립해책임을회피하는경우까지발생하고있어임금체불이력이있는제작사뿐아니라해당제작사의대표이사와주주가설립하는신규법인까지도모태펀드의투자를제한하고있는상황이다. 하지만임금체불상태에있었으나지급을완료했다면투자유치가가능하기때문에자펀드의투자를받기위해서는임금체불문제는반드시해결해야한다. 모태펀드자펀드는투자전영화산업협력위원회영화인신문고센터를통해이에대한내용들을의무적으로확인하고있다. 한편영화펀드의투자절차를간단히살펴보면, 펀드가한국영화에투자금을집행하기까지는평균적으로 2개월정도의시간이소요됨을알수있다. 펀드운용사는투자대상을발굴하고제작사와투자조건등을협의한후투자심의위원회를통해최종투자여부를결정한다. < 펀드영화투자절차예시 > 14 투자절차 일정 내용 - 다양한경로를통해투자대상프로젝트 발굴 투자대상발굴 D : 투자사의네트워크활용, 파트너사의프로젝트제안, 투자유치설명회 (IR) 참석등 기획서검토 D+5 - 기본정보수집을통한프로젝트및제작사분석등담당자의예비검토실시 예비심사 D+10 - 운용사내부회의를통한추가투자 검토여부판단 - 제작사방문 제작사미팅 D+20 - 시나리오, 캐스팅진행사항점검 - 제작기간, 제작예산안, 제작비조달방안검토 - 참여인력의핵심역량확인 투자조건협상 D+30 - 투자리스크최소화방안마련 : 제작리스크, 금융리스크등 본심사보고서작성 D+35 - 개봉시기, 경쟁작검토등광범위한조사 투자심의위원회개최 D+50 - 최종투자의사결정 투자계약서작성및투자금집행 D+60 -투자심의위원회논의내용을바탕으로투자계약서작성및계약체결 사후관리 - 프로젝트제작관리및마케팅지원 최종투자의사결정이이루어지는투자심의위원회는펀드운용사의내부인력과출자자들로구성되는데, 운용사의책임운용이라는측면에서최근에는운용사의내부인력만이투자의사결정권을가지는경우가늘고있다. 특히영화투자의경우전략적출자자와관련된프로젝트에투자의사결정을해야하는경우가발생하기때문에가급적출자자의투자심의위원회참여를배제하고있다. 투자금이집행된이후에도운용사는예산집행관리, 추가적인제작비조달지원, 홍보지원등을통해프로젝트가성공적으로수행될수있도록사후관리활동을하게된다. 또한영화가상영 13 2008~2014 년 8 월까지접수된민원집계결과. 14 검토대상프로젝트에따라, 운용사의성향에따라영화투자절차는다를수있음. 10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완료된이후에는제작비와매출액에대한투명성확보를위해회계감사인을통해정산서에대한감사를진행한다. 11
5. 현장과더욱가까운곳에서 모태펀드는문화산업과영화산업에투자를해야하는목적을지닌동시에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에근거한창업투자조합의형태로결성 15 되어중소기업지원역시그목적으로한다. 그러나출범초기에는펀드에출자한대기업배급사에편중된투자가이루어지고있다는일부지적과, < 광해, 왕이된남자 > 투자로인해대기업에정부자금이쓰여진다는논란이있었던것도사실이다. 하지만모태펀드는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여러가지제도적인장치를마련하여중소제작사에게실질적인도움을주고자노력하고있다. 물론아직해결해야할과제는남아있다. 대기업배급사의자금없이펀드의투자만으로제작된중소제작사의영화가대기업배급사의영화와극장에서공정하게경쟁할수있는환경이하루빨리조성되어야할것이다. < 중소제작사지원을위한제도적인장치 > 제도 상세내용 목적 적용시기 대기업배급사의펀드출자금지 직전 2개년한국영화평균시장점유율 10%( 매출액기준 ) 이상을기록한배급사및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속하는기업 16 의경우모태펀드자펀드에출자를금지 - 단, 글로벌콘텐츠펀드와애니메이션펀드는그특성을고려하여예외적으로허용함. 대기업배급사가펀드에출자하여관련프로젝트에투자받는것을원천적으로차단하고조합에출자하지않은중소제작사에대한투자확대 모태펀드2012년 1차출자사업이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속하는상호출자제한기업이직접제작하는영화및기업집단에속하는메인투자하는영화는투자를금지 17 중소기업제작영화에모태펀드2012년기업이제작또는 - 단, 해외진출을목적으로하는대한지원 1차출자사업이후메인투자하는영화영화의경우는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투자금지제작을예외적으로허용함. 손실발생시중소 프로젝트의성과에관계없이제작사부담경감, 모태펀드 2011년원금보장성투자원금의상환을요구하거나프로젝트의성과에대해 2차출자사업투자금지확정된수익을요구하는투자는금지투자자가공동책임이후 부담, 영화촬영완료후영화배급 유통 단계에투자하는경우투자의무중소제작사가자금을모태펀드 2010년배급 유통비율에서제외필요로하는제작 1차출자사업단계투자제한 - 배급및유통단계는영화단계에투자확대이후개봉일로부터 60일이전까지를 의미함. 15 중소기업의성장기반조성을위해창업자또는벤처기업에투자할목적으로결성된조합을말함. 12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모태펀드는투자유치를희망하는중소제작사에게다양한정보제공을위해매년 KVIC Entertainment Fund Day 와 모태펀드의밤 을개최한다. 상반기에는 KVIC Entertainment Fund Day 를통해투자제안서작성법과운용사별투자전략에대해설명하고제작사와투자사의일대일미팅을진행하고있으며, 하반기에는부산국제영화제기간내 모태펀드의밤 을열어제작사와투자사가네트워킹할수있는자리를꾸준히이어오고있다. 두행사모두제작자라면누구나자유롭게참여할수있다. 그러니업데이트된펀드정보를알고싶은제작자, 투자자와좀더가까워지고싶은제작자는 KVIC Entertainment Fund Day 와 모태펀드의밤 으로오라. 영화제작자를위해이곳은언제든열려있다. < 표 6> 모태펀드자펀드현황 * 문화계정현황 (2014.09. 기준 ) No 펀드명 운용사 운용기간 결성액 주목적투자대상 1 스톤브릿지디지털문화콘스톤브릿지캐피탈 2008.01.~ 텐츠전문투자조합 2015.01. 290억원 애니 / 캐릭터 2 바이넥스트CT2호투자조 2008.01.~ 대성창업투자합 2015.01. 72억원 음원 3 ACTI문화콘텐츠전문투자 2008.06.~ HQ인베스트먼트조합1호 2015.06. 150억원 문화산업 4 MVP창투문화산업투자조엠브이피창업투자 2008.06.~ 합 2015.06. 240억원 문화산업 5 컴퍼니케이파트너스콘텐컴퍼니케이파트너스 2008.06.~ 츠전문투자조합 2015.06. 100억원 문화산업 6 유니온콘텐츠전문투자조유니온투자파트너스 2008.07.~ 합 2015.07. 200억원 애니 / 캐릭터 7 SSV디지털문화콘텐츠투 2008.07.~ 산수벤처스자조합 2015.07. 251억원 문화산업 8 케이넷문화콘텐츠전문투케이넷투자파트너스 2008.11.~ 자조합 2015.11. 500억원 게임 9 보스톤글로벌콘텐츠투자우리인베스트먼트 2009.02.~ 조합 2016.02. 314억원 문화산업 10 일신M&C투자조합 일신창업투자 2009.01.~ 2016.01. 100억원 공연예술 11 미시간글로벌콘텐츠투자미시간벤처캐피탈 2009.03.~ 조합2호 2016.03. 125억원 공연예술 12 에스엠씨아이문화활성화에스엠콘텐츠인베스 2009.10.~ 조합트먼트 2016.10. 100억원 공연예술 13 ISU-글로벌콘텐츠투자조 2009.05.~ 이수창업투자합 2016.05. 212억원 문화산업 14 컴퍼니케이파트너스게임컴퍼니케이파트너스 2009.09.~ 전문투자조합 2016.09. 100억원 게임 15 TW12호글로벌콘텐츠투 타임와이즈인베스트 2009.11.~ 419억원 드라마 16 기업의자산규모등을고려하여공정거래위원회에서지정함. 17 펀드에서투자후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속하는기업이메인투자하는것은가능함. 13
No 펀드명운용사운용기간결성액 자조합 먼트 2016.11. 16 지온콘텐츠펀드1호지온인베스트먼트 2010.01.~ 2017.01. 17 미시간글로벌컨텐츠투자미시간벤처캐피탈 2010.05.~ 조합3호 2017.05. 18 유니온글로벌CG투자조합유니온투자파트너스 2010.06.~ 2017.06. 19 동문미디어콘텐츠 & 문화동문투자파트너즈 2010.08.~ 기술투자조합 2017.08. 20 대한민국드라마전문투자 2010.09.~ 산수벤처스조합1호 2017.09. 21 ISU-르네상스콘텐츠전문 2011.01.~ 이수창업투자투자조합 2018.01. 22 미시간글로벌콘텐츠투자미시간벤처캐피탈 2011.06.~ 조합4호 2018.06. 23 일신뉴코리안웨이브투자 2011.06.~ 일신창업투자조합 2016.06. 24 대성CT투자조합 대성창업투자 2011.07.~ 2018.07. 25 지온콘텐츠펀드2호지온인베스트먼트 2011.10.~ 2018.10. 26 보광18호콘텐츠투자조합 보광창업투자 2011.11.~ 2018.11. 27 TW창투14호문화콘텐츠타임와이즈인베스트 2011.11.~ 투자조합먼트 2018.11. 28 유니온글로벌콘텐츠투자유니온투자파트너스 2011.11.~ 조합 2018.12. 29 지온콘텐츠펀드3호지온인베스트먼트 2012.08.~ 2017.08 30 KOREA콘텐츠제작초기전타임와이즈인베스트 2013.01.~ 문투자조합먼트 2022.01 31 IBK-대성 2013.01.~ 문화콘텐츠강소기업투자대성창업투자 2018.01 조합 32 IBK-KTB 콘텐츠IP투자 2013.09.~ KTB네트워크조합 2018.09 33 CL애니드림투자조합 CL인베스트 2013.09.~ 2020.09 34 키움문화벤처제1호투자조키움인베스트먼트 2013.12.~ 합 2020.12 35 에스엠씨아이문화조합4호에스엠콘텐츠인베스 2013.12.~ 트먼트 2020.12 36 대교콘텐츠투자조합1호대교인베스트먼트 2014.09.~ 2023.09 주목적투자대상 120 억원게임 100 억원문화산업 150 억원 CG/3D 340 억원문화산업 181 억원드라마 150 억원 CG/3D 100 억원제작초기 305 억원드라마 195 억원문화산업 140 억원게임 100 억원 CG/3D 200 억원문화산업 1,236.4 억원글로벌콘텐츠 200 억원공연예술 225 억원제작초기 200 억원문화산업 200 억원문화산업 210 억원애니 / 캐릭터 200 억원제작초기 155 억원공연예술 250 억원애니 / 캐릭터 14
펀드에서영화투자를받는법 * 영화계정현황 (2014.09. 기준 ) 주목적투자 No 펀드명운용사운용기간결성액대상 1 유니온영상전문투자조합유니온투자파트너스 2011.01~ 150억원한국영화 2018.01. 캐피탈원중저예산영화전문 2011.06~ 2 캐피탈원 120억원중 저예산영화투자조합 2016.06. 2011.10~ 3 ISU-S&M콘텐츠투자조합이수창업투자 100억원중 저예산영화 2016.10. 캐피탈원한국영화르네상스 2012.10~ 4 캐피탈원 100억원한국영화투자조합 2017.10. 대한민국영화전문투자조합 2013.09~ 독립 5 산수벤처스 150억원 1호 2018.09. 중 저예산영화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