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실천과상담 제1집, 2010.08. 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 : 121-148 철학상담 * 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 이진남숙명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이글은철학상담이무엇이고앞으로어떤일을맡아야할것인가에대해실제적인차원에서논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철학상담에대해소개하려는목적으로그것이무엇이고앞으로어떤역할을맡게될것인가에대해짚어보고전망한다. 이를위해제 2 절에서는철학상담의역사와현재의위상에대해살펴본다. 철학상담이철학고유의임무중의하나였다는것과 1980 년대철학상담의태동과우리나라의도입, 그리고현재까지의발전과정을설명한다. 제 3 절에서는철학상담과관련된각종용어, 그리고그의미, 방법론에대해정리한다. 철학상담, 철학치료, 철학치유, 임상철학, 철학실천이라는용어의의미를간략히살펴본후논자나름대로의정리를제시한다. 그리고철학상담의정의와심리상담과의차이점에대해설명한다. 또한철학상담의방법론을둘러싼논쟁을소개한다. 제 4 절에서는철학상담의발전을위해우리가해야할일과미래의모습에대해전망해본다. 철학상담의각종분야를소개하고철학상담과관련된자격증제도를만들어가는청사진을제시한다. 주제어 주제분류 철학상담, 철학실천, 철학치료, 철학치유, 임상철학 철학, 철학실천, 철학상담 * 이글에서는철학상담, 철학치료, 철학치유, 임상철학을총괄하는용어로철학실천을제시한다. 그러나관례상, 그리고철학상담치료학회와의연관성을고려하여철학상담을때로는넓은의미로사용하여철학실천과동일한것을지칭하도록한다. ** 이글은 2009 년 6 월 20 일고려대학교에서열린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창립기념학술대회에서발표한논문을수정, 보완한것이다.
122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1. 머리말 2000년대들어자살의문제가더욱심각한사회적이슈가되고있다. 이은주, 정다빈, 유니에이어안재환, 최진실, 장자연등연예인들의자살뿐아니라인터넷자살카페을통한만남과동반자살이연일뉴스에오르내리고있다. 혹자는이러한자살의유행 (?) 이생명경시풍조에서비롯되었다고말한다. 정신과의사들이나심리상담사들은연일뉴스에나와우울증이나조울증을언급한다. 그러나그들은그우울증과조울증이왜생겨났는지에대해서는말을아낀다. 자살의원인을이러한증상으로치부하기에는그내면에숨겨진더근본적인문제들이있을것이라는생각이든다. 우리는다음과같이물을수있다. 그분들은왜죽음을선택했을까요? 현재의삶에만족하지못했거나견디기힘든고통때문에? 또는희망이보이지않기때문에혹은풀수없는문제에봉착해서? 사랑하는사람을잃은상실감혹은그와는다른어떤중요한이유때문에? 이러한물음들은자살의이면에어떤철학적문제들과고민들이도사리고있다는점을시사해준다. 이혼의경우에도마찬가지이다. 결혼한지 2개월후에이혼하건 20년후에이혼하건이혼의가장큰사유는 성격차이 라고한다. 그런데과연 20년을같이살게한 성격차이 가 20년후의이혼의이유가될수있을까? 얼른납득되지않는부분이다. MBTI 나애니어그램에서분류하는성격은고정불변한것일까? 그렇다면우리는사주궁합에서와마찬가지로이러한방식으로배우자를선택할수있지않을까? 이외에도실직, 갱년기의미상실, 가정불화, 직장내인간관계, 스트레스, 인생관혹은세계관과관련된많은문제들은어디서해결해야할까? 진학, 취업, 이사등과같은중요한문제들은누구와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23 의논해야하나? 이러한인생의여러문제들을풀고행복한삶을살기위해서는어떻게해야할까? 감정과의지를다스리고성공하는사람이되는비결을말하는각종자기계발서들이나라이프코치들이지시하는대로따르고싶은마음조차생기지않을때우리는무엇을찾아야하는가? 그리스철학자에피쿠로스는 마음의병에대해서는철학이그치료약을제공한다. 이렇게볼때철학은마음의치료제라고할수있다. 고말했다. 철학은감정과의지, 욕구, 그리고스트레스를관리해서마음을관리하는법을가르쳐왔다. 요즘말로바꾸면행복관리 (Happiness Management) 에해당될것이다. 또한이렇게관리해도외부의자극에의해마음의병이걸려서고통받을때혹은풀기어려운실천적인문제에부딪혀아프고해결책이떠오르지않을때에도철학의병원에서치료받곤했다. 현대의정신질환의증가는물질문명의발달때문이라고볼수도있지만현대문명이정신질환에더민감하기때문이라고볼수도있을것이다. 1952년미국정신의학협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에서처음발간된정신질환진단및통계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 은정신질환의종류를계속추가해서 1994년에발간된 DSM-IV에이르러서는 374가지에이르게되었다. 이에따라 1980년대미국인열명중한명은정신질환자였지만, 1990년대에는두명중한명으로급증 (?) 하게되었다. 이는 SIDS(Sudden Infant Death Syndrome: 영아횡사증후군 ) 의경우와같이모르기때문에붙여진이름인증후군 (syndrome) 이버젓한병명 ( 病名 ) 으로자리잡게되는현대의학의문제점과맥을같이한다. 각종정신과진료뿐아니라심리상담에서다루는정신질환에의료보험이적용되면서정신과, 제약회사, 의료보험회사간의공생관계는더욱공고해져왔다.
124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1960년대초 Stella Chess가 Hyperactive Child Syndrome 이라는이름을붙이고 Amphetamine 이나 Methylphenidate로치료했던것이 1987년 APA가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로이름붙이면서최근에는정신과, 심리상담사, 한의원까지그치료에가세하고있다. 그러나미국초등학교어린이 480만명중에 26만명정도가환자라고추정되고있는 ADHD가진정정신질환인지에대한심각한반성은아직없어보인다. 그속에서호기심이지나치게강한어린이들은신경안정제를먹어야학교에갈수있도록강요받고있다. 이러한문제의식속에서생겨난것이철학상담이다. 미국철학상담협회회장인매리노프가 프로잭이아니라플라톤 이라고외쳤던것처럼의식이있는철학자들은이러한문제에철학자로서의답을만들기시작했다. 그것이바로정신건강을유지하고정신적질환을치료하는철학본연의임무를되살리는활동인철학상담이다. 이글에서논자는철학상담이무엇이고앞으로어떤일을맡아야할것인가에대해실제적인차원에서논해보려고한다. 이를위해제2절에서는철학상담이지나온길을집어보고현재의모습을간략하게살펴본다. 제3절에서는철학상담과관련된각종용어, 그리고그의미, 방법론에대해정리해본다. 제4절에서는철학상담의발전을위해우리가해야할일과미래의모습에대해전망해본다. 2. 철학상담의역사와현재 동양이건서양이건철학은원래최근우리가보는모습과같이아카데믹하고사변적인모습만가진학문이아니었다. 철학은하나의분과학문이아니라학문그자체였다. 소크라테스는시장에서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25 만난사람과토론하면서철학을했고공자도제자들과대화를통해철학을했다. 로마의에피쿠로스나스토아학파가마음의건강을추구할때도, 동양에서좌선을통해수양할때도철학은사변적이라기보다는실천적이었다. 이렇게처음부터아주오랫동안철학은마음의병을고치고마음의건강을유지하는중차대한임무를기꺼이수행해왔다. 그러나근대이후의철학은스스로를상아탑에가두고끊임없는자기분열과단식을통해자신을고갈시켜왔다. 급기야철학은 1879년빌헬름분트가심리실험실을개설함으로써시작된심리학에오랜고유주제를통째로넘겨버렸다. 20세기전반에완전하게철학에서분가한심리학은이렇게마음에대한탐구와마음의치료에대해독점적지위를획득하게되었다. 심리학은프로이트와융, 스키너와함께경험적ㆍ임상적발전을거듭하게된다. 반면심리철학이라는분야에서철학자들이여전히연구해왔지만이는사변적인데주로초점이맞춰져있다는한계가있다. 사실심리학과심리상담, 그리고정신의학의태동에니체나야스퍼스같은철학자들이깊이관여했음에도불구하고 20세기동안주류철학계에서는철학의치료적효과에대해외면해왔다. 그러나같은시기동안에비약적으로발전한심리학과심리상담분야는그이론적한계를극복하고자끊임없이철학의문을두드렸다. 1950년대이후심리상담계의임상적ㆍ이론적한계로인해나타난철학에대한구애 ( 求愛 ) 는구체적으로프랑클 (Viktor Frankl) 의로고테라피 (logotherapy), 엘리스 (Albert Ellis) 의합리정서행동상담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그리고벡 (Aaron Beck) 의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등으로나타났다. 그러나이러한심리상담계의자구책은심리학의영역에머무는한궁극적으로해결될수없다는점이드러났고또다른해결책을강구하게된다. 이러
126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한분위기에서생겨난것이바로철학상담이었다. 1981년독일의아헨바흐 (Gerd Achenbach) 는철학상담소를열고임상을시작했다. 이때문에많은사람들은아헨바흐를최초의철학상담사라고여긴다. 그러나미국철학상담협회 (American Philosophical Practitioners Association) 회장인매리노프는같은시기혹은그이전에미국에서프리드만 (Maurice Friedman), 그라임스 (Pierre Grimes), 쾨스텐바움 (Peter Koestenbaum), 립맨 (Matthew Lipman), 러셀 (J. Michael Russell) 등이이와같은활동을전개하고있었다고말하고있다. 1) 이외에도철학상담을주제로최초로박사논문을쓴캐나다철학상담사랍 (Peter Raabe) 도있다. 독일에서는아카데믹한철학자들의멸시와구박에도아헨바흐를비롯한많은철학상담가들의노력으로철학상담이대중화해갔고국제철학실천협회 (Internationalen Gesellschaft für Philosophische Praxis) 가세워져현재회장인구트크네흐트 (Thomas Gutknecht) 를중심으로유럽의철학상담운동이전개되고있다. 미국은위에서언급한사람들을중심으로철학상담협회가만들어져서철학실천운동을전개하고있고또한지금은유럽을제외한다른지역들에철학상담을전파하는전진기지역할을하고있다. 우리나라의경우철학상담은 1993년김영진의논문, 임상철학을위하여 가그효시로여겨진다. 김영진은철학도현실적이고구체적이며개별적인철학적문제들을발견하고처방하며해결할임상철학이필요하다고하면서 2) 철학적병을진단하고진단에따라적절한치료와처방을하는철학의새로운분야 로서임상철학을제시한다. 3) 2000년대에들어김영필, 김석수를중심으로한대구지 1) Lou Marinoff, Philosophical Practice,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p.68. 2) 김영진, 임상철학을위하여, 철학과현실, 제 16 권, 1993.3, 36 쪽. 3) 김영진, 철학적병에대한진단과처방 : 임상철학, 철학과현실사, 2004,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27 역의학자들이동서양의철학과정신치료를연결시키는연구를수행하였고김정현은니체철학에기반한철학치유의가능성을모색하였다. 그외에김선희 (a), 유권종, 이강화, 이종왕, 이진오, 정갑임, 조수동, 최흥순, 홍경자, 황순향, 등도서로다른입장에서철학상담분야에대한모색을하였다. 이창재는철학과정신분석이라는두분야를오가면서연구와임상을병행하고있다. 이소연은국내최초로철학상담과관련된주제로석사학위를취득했다. 이진남과노성숙은각기미국과독일에서철학상담사자격증과정을마치고연구와임상을모색하고있다. 이러한개별적노력들은 2007년 7월 7일철학상담연구회발족을계기로집단적노력으로변화한다. 이연구회는지난 2년간꾸준한스터디모임을진행하여철학상담과관련한여러책들을소화해내었고철학상담의중심지로서의역할을했을뿐아니라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의모태가되었다. 한편같은해가을출범한강원대학교 HK사업단은 인문학진흥을위한인문치료학 이라는아젠다로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고철학치료를포함한인문치료분야를개척하고있다. 김선희 (b), 이연도, 이영의, 최희봉, 유성선등은이인문한국팀에서철학치료분야를담당하면서철학상담뿐아니라인문치료전체라는구도속에서연구와임상을모색하고있다. 한편저역서의상황은매우빠르게진행되고있다. 루매리노프의 철학으로마음의병을치료한다 가처음번역된이후, 그의 철학상담소 : 우울한현대인을위한철학자들의카운슬링 와엘리엇코헨의 미친시대를이성적으로사는법, 칼엘리어트의 철학적인병, 그리고카이호프만의 철학이라는이름의약국 과같은책들이국내에소개되었다. 4) 김영진의 철학적병에대한진단과 11-13 쪽. 4) 사실이러한번역본들의문제는철학을전공하지않은비전공자에의한번역이가지는한계를노정시킨다. 철학용어는물론이고심지어는 client 를내담
128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처방 : 임상철학 이철학상담관련국내저서중에서처음일것이다. 김정현의 니체, 생명과치유의철학 과김영필등여러학자들이쓴 정신치료의철학적지평 은학술적의미가강한저서들이다. 이제철학상담은아카데믹한교육의장으로진입했다. 2009년 1 학기에강원대와경북대에서는각각 < 철학상담 >, < 철학치료학 > 이라는이름의철학과정규과목으로철학상담과목이개설되었다. 그리고순천대교육대학원과전남대대학원에서는철학상담과목이이미개설된바있다. 군산대평생교육원에서는철학치료를주제로한성인교육이시도되었다. 한국의철학상담은아직걸음마단계에불과하다. 주로학자들을중심으로학문적접근의방식으로시작하였기때문에아직도상담의임상적측면이취약하다. 즉, 실제로철학상담의임상경험이풍부한사람이적은것이현실이다. 그러나최근상담소를개설하여임상활동을하려는움직임이구체화되고있다. 따라서조만간에철학상담소가일반인들에게낯설지않은분위기가형성될것이다. 3. 철학상담의용어, 의미, 방법 철학상담의의미에대해논하기전에철학상담과관련한용어들을정리하는일이필요하다. 철학상담 (philosophical counseling), 철학치료 (philosophical therapy), 철학치유 (philosophical healing), 임상철학 (clinical philosophy), 철학실천 (philosophical practice) 이라는다양한용어들이현재사용되고있다. 논자는이미이용어들의사용에대한현황을정리하고향후발전적인용어사용의체계를정리해서제시한바있다. 5) 여기서이에대한간략한소개를하고철학 자가아니라의뢰인으로번역하는경우도있다.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29 상담의의미에밝히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한다. 6) 철학실천과철학상담이유럽이나미국, 캐나다에서도혼용되고있기는하지만대체적으로철학상담은개인상담을위주로사용되고철학실천은철학상담을포함한 ( 이론철학에대비되는개념으로서의 ) 철학적실천을의미하는경우가많다. 이에반해우리나라에서는철학실천이라는말보다는철학상담을더많이사용하는경향이있다. 그리고외국에서는거의사용하지않는철학치료, 철학치유, 임상철학이라는말을우리나라에서는많이사용한다. 그런데이러한세용어들과철학상담은거의구분없이사용되는경향이있다. 논자는철학상담, 철학치료, 철학교육, 철학카페라는네분야를아우르는철학적실천전체를철학실천이라고제시하였다. 철학상담은오랫동안철학교육을받은철학상담사가내담자와의논하여내담자의문제를풀도록도와주는과정으로개인상담 ( 개인철학상담 ), 집단상담 ( 집단철학토론 ), 전속상담 ( 기업철학컨설팅 ) 을포함하는직업적활동이라고볼수있다. 따라서철학상담은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과관련된인간의모든문제와고민들을내담자스스로풀어나가도록상담사가도와주는대화의과정 으로정의내릴수있다. 이에반해철학치료는 철학적병 을전제로한다. 철학치료는철학적병을진단, 처방, 치료하여정신적건강을회복혹은유지하는과정이다. 이는둘로나누어지는데철학치유는자기자신의철학적병을치료하고정신적건강을유지하는과정이고, 임상철학은철학치료사가다른사람의철학적병을진단, 처방, 치료해주는과정이다. 철학교육은철학실천의한분야로서철학함 (doing philosophy) 에초점을맞추어철학하는기술을가르치는과정이다. 사실철학 5) 이진남, 철학상담의한국적적용을위한기초이론연구, 범한철학, 제 52 집, 2009.3.31, 331-364. 6) 이러한체계에대한자세한사항들을위의논문을참고하라.
130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상담이나철학치료의교육적측면은이분야의임상활동을해본사람들이면누구나인정하는부분이다. 따라서철학교사를길러내는과정과철학상담사내지는철학치료사를양성하는과정은긴밀하게연결되어야한다고본다. 철학카페는철학함을취미로즐기는사람들을위한분야이다. 최근들어일반사회인들을위한철학강좌가마련되고있기는하지만이는여전히철학교육의틀안에한정되어있다. 퇴근후에혹은주말에볼링이나당구를치듯이가볍게철학적토론을즐기는활동은정신건강유지에도움이될뿐아니라철학을대중화하는데크게기여할것이다. 철학적주제와관련한독서토론회나소크라테스카페가이에해당된다. 논자가제시하는철학실천의체계를간략하게도표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7) 7) 이표는논자가다른논문에서이미제시한것으로논자나름대로의철학실천에대한체계를보여준다. 물론이러한체계제시는어떤결론이아니라앞으로의여러논의를위한제안혹은시론에불과하다는점을밝혀둔다. 이진남, 철학상담의한국적적용을위한기초이론연구, 351-359 쪽참조.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31 이러한체계에서볼때이모든활동들을지칭하는말로철학실천이라는용어를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본다. 또한오늘창립되는모임의명칭도철학실천학회가적합할것이다. 그러나철학실천이라는용어의뉘앙스가다소오해를불러일으킬소지가있기때문에철학실천분야가활성화되고이에대한이해가충분히이루어지기끼지당분간은철학상담이라는용어로대체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본다. 철학상담에대해처음듣는사람들이흔히하는질문은철학상담이심리상담과어떻게다른가하는점이다. 이에대해논자는다음과같은두가지를제시한바있다. 8) 첫째, 철학상담에는정상 (normal) 과비정상 (abnormal) 의구분이없다는점이다. 철학상담은내담자 (client) 를환자로취급하지않고내담자의사고와결정을언제나존중한다. 따라서내담자의상태를정상과비정상으로나누지않는다. 정신적괴로움은질병 (disease) 이라기보다는불편함 (dis-ease) 이기때문에철학은이러한불편함 (dis-ease) 을편안함 (ease) 으로변화시켜준다고하는매리노프의주장은이와통하는점이있다. 9) 이러한점에서철학상담은그효과나목적이치료 (treatment 혹은 therapy) 이지만이는의학적인의미가아니라일종의비유적인표현으로자기치료 (self-treatment) 에가까운것이다. 둘째, 철학상담에서는내담자와상담사간의대화의과정이규정적 (prescriptive) 이아니라상호적이고협력적이다. 철학상담사는특정한방법론으로내담자를진단, 처방, 치료하기보다는대화의과정을통해내담자스스로자신의문제를풀고자신의인생과세계를바라보는관점을고찰하고발전시키도록도와주는역할을한다. 예를들어이혼이나자살의 8) 이진남, 철학상담에방법론은필요한가?, 강원인문논총, 제 18 집, 2007.12.30, 231-253 쪽. 9) 매리노프, 루, 철학으로마음의병을치료한다, 이종인역, 서울 : 해냄, 2000, 13 쪽.
132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원인에대해심리상담사는성격차이나우울증으로진단하지만철학상담사는내담자스스로자신의가치관이나인생관, 세계관을점검하도록도와준다. 다음표는이러한철학상담과심리상담간의차이를정리해준다. 심리상담 철학상담 문제 질병 (disease) 불편함 (dis-ease) 정상 / 비정상 구분함 구분하지않음 내담자 환자 동료 치료의의미 말그대로 비유적 ; 자기치료 상담의성격 규정적, 처방적 상호적, 협력적 주안점 현상에맞춤 ( 근본 ) 원인을탐구 사실철학상담과심리상담간의이러한구분은점점약화되어철학상담의차별성이없어보이기도한다. 그런데그근본적이유는철학상담의독자성이부족한데있다기보다는심리상담의한계에있다고보아야할것이다. 위에서도언급했듯이심리상담은이미오랫동안자신의한계를극복하기위해철학적방법을차용해왔기때문이다. 이때문에혹자는심리상담에서도이러한철학상담의요소가있다고주장한다. 그러나이는심리상담의한계로인해철학적방법을차용한결과이지철학상담의독자성이부족한때문은아니다. 그렇다면철학상담과다른여타의상담간의관계는어떠하고또어떠해야하는가? 아헨바흐에따르면철학상담과심리상담은배타적인관계가아니고경쟁적이기도하고상보적이기도하면서도부분적으로중복되기도한관계라고한다. 10) 심리상담은현상적인 10) Gerd B. Achenbach, Philosophische Praxis, (Verlag für Philosophie Jürgen Dinter, Köln, 1987), p.84.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33 접근을통해환자의고통을감소시키는데주력하는반면철학상담은그고통의원인이무엇인지규명하여고통의원인자체를제거하는데초점을맞춘다. 이점에있어서는매리노프의견해나미국철학상담협회의공식적인입장도마찬가지이다. 철학상담사는정신병으로고통받아서정신과치료를받고있는내담자를그이유만으로상담을거부할필요는없고심리상담사와철학상담사가때로는동일인물인경우도있고때로는서로긴밀하게협력하기도하다는것이다. 이러한설명을바탕으로이제철학상담에대한정의를내려보기로하자. 철학상담은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과관련된인간의모든문제와고민들을내담자스스로풀어나가도록상담사가도와주는대화의과정 이다. 이는진단하고처방함으로써병을고친다는전통적의학의기준이아니라내담자스스로자신의조건을향상시킨다는의미에서의정신적질병을치료하는과정이기도하다. 스스로마음의병을고친다는점에서자가치료혹은치유라고말할수있다. 또한철학상담은내담자와상담사가같이철학을하는과정이다. 그런데철학은무엇을하는과정인가? 철학이란무엇인가? 이와관련해서많은철학자들이다음과같은답에동의할것이다. 철학은 인생과세계와관련한문제들에관해묻고대답하는활동 이다. 따라서철학상담은행위혹은활동으로서의철학과다르지않다. 다만전문적인도움으로스스로철학함을옆에서도와주는것이다를뿐이다. 그런데좁은의미의철학상담이라는말대신철학실천이라는말을사용한다면철학실천은철학그자체와다르지않다. 따라서철학실천은 ( 혹은넓은의미에서의철학상담은 ) 활동으로서의철학그자체이다. 이는이론철학과대비되는의미에서의실천철학과는차원이다른말이다. 철학실천운동은철학을철학답게만드는운동이다.
134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다음의문제는철학상담에서는어떤고유한방법론이있는가하는문제이다. 이러한철학상담의방법론과관련하여두가지의입장이있다. 하나는방법부정론으로특정한방법의사용을부정하는견해이다. 둘째는방법긍정론으로철학상담에서도특정한방법론을사용할수있다는입장이다. 방법부정론 (anti-methiodologism) 은철학상담의창시자인아헨바흐에의해제시되고라하브등에의해지지되는입장으로철학상담에있어중요한것은문제풀이가아니라문제풀이능력을배양하는것이라고생각한다. 내담자의구체적인문제를푸는데집중하기보다는내담자가자신의문제를푸는능력을배양하는데초점을맞춘다. 이입장에서는철학상담에특정한방법론은있을수없고상담사의능력과내담자의성향에따라변화할수밖에없다고한다. 아헨바흐는이러한자신의입장과관련하여다음과같은네가지테제를제시한다. 첫째, 철학상담사는모든내담자들을같은방법으로대해서는안되고내담자들의서로다른필요에따라자신을맞춰야한다. 둘째, 철학상담사는내담자를이해하고내담자가스스로를이해하도록도와주어야한다. 셋째, 철학상담사는내담자를변화시키려하지말고미리생각한어떤목표나의도가있어서는안된다. 넷째, 철학상담사는내담자가자신의시각을확대시키도록도와주고내담자의상황에맞는것을길러주어야한다. 11) 따라서이입장에따르면철학상담사의역할은선장 (captain) 이아니라도선사 (pilot) 이다. 도선사는배의방향, 항로의상태등에대해자신이알고있는 11) Peter Raabe, Philosophical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p. 57. 이말은셔스터 (Schuster) 가아헨바흐에대해한말을랍이인용한것이다. 일차문헌은다음과같다 : Gerd B. Achenbach, About the Center of Philosophical Practice, in Wim van der Vlist (ed.), Perspectives in Philosophical Practice: Collected Lecture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gress in Philosophical Practice, (Leusden, The Netherlands: Vereniging voor Filosofische Practijk, 1996), p.915.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35 바혹은조사한바를선장에게보고하고선장은어떤결정이나명령을내린다. 마찬가지로철학상담사는문제와관련한조언만하고모든결정은내담자스스로한다. 이러한입장에서아헨바흐는철학상담의기본적인대화술로소크라테스방법 (Socratic Method) 을선호하였고, 라하브는세계관해석 (Worldview Interpretation) 이라는개념을통해문제하나하나에초점을맞추는것이아니라문제를바라보는내담자의시야자체를문제시하는상담을지향하였다. 이러한방법부정론에대해다음과같은비판이있어왔다. 12) 첫째, 철학적훈련이거의되어있지않은내담자들에게는자율성이부담으로다가올수있어철학상담자체에대한거부감을조성할수있다. 둘째, 임상에대한교본의부재로철학상담사양성이곤란해질것이다. 셋째, 방법론의부재는무책임한상대주의를조장시켜철학상담사는무능한직업으로전락하게될것이다. 넷째, 철학상담사라는직업의정체성을모호하게만들것이다. 이에반해방법긍정론 (methodologism) 은철학상담에있어문제풀이자체도중요하다고주장한다. 이입장에서는철학상담에있어문제해결의과정으로서의측면을인정한다. 철학상담의과정에서철학상담사는특정한방법론을사용하는것이가능하고내담자의견해를분석하고내담자의추론과정에있는문제점들을찾아내며생각의명료함을촉진시키고숨겨진가정을찾아내며새롭고창조적인대안을열어보이며자기성찰을하게도와주는등의활동을한다는점에서공통적이라고주장한다. 13) 이러한방법긍정론에입각해서여러철학상담사들은나름대로구체적인방법론을구축해왔다. 이러한철학상담방법론에는매리노프 (Lou Marinoff) 의 PEACE(Problem, 12) 이비판에대해서는다음에자세히언급되어있다 : 이진남, 철학상담에방법론은필요한가?, 240-241 쪽. 13) Peter Raabe, Philosophical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Westport: Praeger, 2000), p.44.
136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Emotion, Analysis, Contemplation, Equilibrium), 셔스터 (Shlomit Schuster) 의철학적정신분석, 보로윅 (Jon Borowicz) 의명상, 기억, 독서, 작문, 관찰, 기술 ( 記述 ), 소크라테스대화법등의기술로삶을이성적으로이끌도록하는방법, 코헨 (Elliot Cohen) 의비판적사고에입각한정서치료, 그라임즈 (Pierre Grimes) 의철학적산파술, 플레밍 (Jesse Fleming) 의동양철학응용독서치료 (bibliotherapy), 프린스배커 (Anette Prins-Bakker) 의 6단계결혼상담등이있다. 4. 철학상담의과제와전망 앞서살펴보았듯이철학상담은 1980년대에부활되면서근대이후망각했던철학본연의임무를되찾아가고있다. 그렇다면철학상담사는내담자의어떤문제를상담하는가? 논자는다음과같은주요분야들이있다고본다. 첫째, 삶자체와관련한문제이다. 말기환자나자살의충동을느끼는사람, 혹은지인의죽음에의한충격에서벗어나지못하는사람들의경우자살의위험에노출되어있다. 이들과인생의의미에대한진지한대화를통해삶의의미를되찾는길을모색한다. 이는또한철학과도관련있는새로운분야인생사학 (thanatology) 과밀접하게연결된다. 둘째, 어떻게살아야하는것과관련되는문제들이다. 취업, 실업, 이직등직업과관련한고민들, 장래희망과관련된계획과좌절, 진학, 이사등여러문제들에대해내담자가바람직한판단을하도록도와주는일을하게된다. 셋째, 대인관계에서발생하는문제들이다. 실연, 결혼, 이혼, 실업, 가족이나친구와의관계와같이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이서로충돌하는현장에서생기는여러문제들을인간대인간이라는총체적만남의차원에서고찰하고그해결책을찾아보는기회를제공한다.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37 이외에도철학상담은가치관, 세계관, 인생관과관련한각종문제를다룰수있다. 청소년, 중년, 노년각각의주요한문제들에대해상담할수있다. 청소년의경우장래희망과직업선택, 진학등의문제, 중년의경우에는갱년기증상, 가족관계, 직업과관련한문제, 노년기의경우에는삶과건강, 죽음의문제에대해상담한다. 또한구체적문제를풀기위해상담하는경우도있다윤리적딜레마와같이여러가지선택지중에서어떤하나를선택하기가힘든상황에처한내담자는현명한해결책을찾기위해철학상담사의도움을구한다. 강원대인문치료사업단의활동에서도알수있듯이철학상담은이제철학의좁은영역을벗어나인문학전체의구도안에서자리매김해야한다. 최근수년동안활발하게진행되고있는시민인문학강좌와연계할필요가있을것이다. 재소자, 노숙자, 새터민, 빈곤층, 소외청소년등을대상으로하는각종인문학강좌에적극적으로참여해야할것이다. 때로는철학실천의이름으로때로는인문학의이름으로참여하면서실천인문학내에서의철학실천의위상과역할에대해모색해야할것이다. 이작업은심리학과교육학이론에주로의존하고있는사회복지분야의학술적ㆍ임상적모색에새로운빛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철학상담의발전과관련해서우리나라가가진장점은우리철학계가동양철학의뿌리가깊다는사실에있다. 앞에서도언급했듯이 1980년대이후서양에서철학상담이시작된것은근대이후사변화되어진서양철학의문제때문이었다. 그러나동양철학은그오랜역사동안줄곧실천적인모습을견지해왔다. 때문에수양론과같은이름으로늘정신건강과관련한소임을다해왔던것이다. 이러한동양철학의모습은서양의철학상담사들이탐내기에충분했고플레밍이나매리노프의경우임상활동에동양철학을이용하기도한
138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다. 그러나서양인들에비해우리나라철학자들이동양철학에대한이해는훨씬높다고해야할것이다. 따라서우리나라의철학상담은동양철학을통해서양의철학상담에새로운방법과내용을수혈해줄수있을것이다. 이러한철학상담의제분야들을개척하고결실을맺기위해무엇을어떻게해야할것인가? 최근사회복지사, 각종치료사, 상담심리사등각종자격증과직종들이생겨나고있다. 철학도이와같은직업들을개척해야할것이다. 앞에서철학실천의여러종류에대해말한바에따라그에해당하는직업들을만들어야할것이다. 물론직업과그에해당하는자격증문제는철학상담치료학회에서앞으로차근차근준비해야할문제이지만논자의입장에서다음과같이제안해보고자한다. 우선철학상담사 (philosophical counselor) 는철학전공으로박사학위를받은자가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에서준비할 ( 가칭 ) 한국철학상담치료협회의과정을이수한경우부여하는자격증으로개인사무실을열어철학상담활동을할수있다. 철학상담사는개인상담, 집단상담외에도대기업이나기관에소속되어상담활동을할수있다. 철학치료사 (philosophical therapist) 는철학을전공하여학사나석사를받은자가협회와대철연 ( 전국대학철학과연합회 ) 이인증하는전국의철학과개설철학상담관련과목을일정학점이상이수하고시험을통과하는경우부여하는자격증으로독립적인활동에는제한이있지만철학상담사의지도하에개인상담활동을할수있고초중고등학교나각종시설의상담교사로활동할수있게한다. 철학치료사는내담자의철학적병을진단, 처방, 치료해주는임상철학의활동이나내담자가자기자신의철학적병을치료하고정신적건강을유지하도록교육하고도와주는철학치유의과정을담당할수있다. 특히이철학치료사는각대학의철학과에서철학교사양성의문제와같이추진해야할일이다. 왜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39 냐하면철학과목이선택과목으로되어있는상황에서상담교사자격증을갖춘철학교사는각학교의철학과목선택을장려하는효과를낳을수있기때문이다. 이를위해서는무엇보다요구되는일이철학상담치료와관련된국내의통일된기관을세우는일과자격증제도및철학상담관련제반업무를그기관에서총괄하는일이중요하다. 최근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언어치료등각종치료가보편화ㆍ대중화되고있다. 그런데그과정에서외국에서자격증을취득한사람들이국내에들어와경쟁적으로자신의이름으로협회를만들고자격증을남발하는바람에그분야자격증의공인도가추락하는일이종종벌어지곤했다. 따라서철학상담치료관련자격증제도의권위를세우는일이중요하다. 무자격자가철학상담을하는상황은상당히위험하다. 왜냐하면철학상담은인생관과세계관과관련된근본적인문제들에대해다루는분야이기때문이다. 또한이미이를위험하게다루는사주추명학과같은점술의분야가철학상담이라는용어를사용하고있기때문에한국의상황에서철학상담관련자격증문제는더욱조심스럽게접근해야한다. 따라서위에서논자가제시한철학상담사와철학치료사자격증제도는철학계전체의대표성을띤협회에서철저한준비와교육을통해부여하는공신력있는제도가되어야한다. 특히철학상담사의경우는의사나변호사에못지않은권위와실력을갖추어야할것이다. 그것이철학박사 (Ph.D. in Philosophy) 의실력에걸맞는대우일것이다. 이를위해미국, 독일등외국에서철학상담관련연수를받고자격증을취득해오는노력이더있어야할것이고이렇게해서더많아진철학상담사들이철학상담치료협회의이름으로모여한국을대표하는철학상담사자격증부여위원회를만들어야할것이다.
140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5. 맺음말 이글에서논자는철학상담에대해소개하려는목적으로그것이무엇이고앞으로어떤역할을맡게될것인가에대해짚어보고전망해보았다. 제2절에서는철학상담의역사와현재의위상에대해살펴보았다. 철학상담이철학고유의임무중의하나였다는것과 1980년대철학상담의태동과우리나라의도입, 그리고현재까지의발전과정을설명했다. 제3절에서는철학상담과관련된각종용어, 그리고그의미, 방법론에대해정리하였다. 철학상담, 철학치료, 철학치유, 임상철학, 철학실천이라는용어의의미를간략히살펴본후논자나름대로의정리를제시했다. 그리고철학상담의정의와심리상담과의차이점에대해설명했다. 또한철학상담의방법론을둘러싼논쟁을소개했다. 제4절에서는철학상담의발전을위해우리가해야할일과미래의모습에대해전망해보았다. 철학상담의각종분야를소개하고철학상담과관련된자격증제도를만들어가는청사진을제시했다. 헨리데이비드소로 (Henry David Thoreau) 는 철학자가된다는것은심오한사상을만들어내거나어떤철학학파를만들어내는것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 그것은인생의문제들을이론적으로가아니라실천적으로푸는것은의미하기도한다. 라고말했다. 그런데우리는아주오랫동안실천적문제해결로서의철학의의미를망각해왔다. 이제는철학의나머지반쪽을찾을때이다. 이과제는빈곤해진철학계를풍요롭게만드는일일뿐아니라철학을진정철학답게만드는일이다. 그러기에더욱비장해진다.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41 국내외철학상담관련문헌 * 참고문헌대신철학상담관련문헌의목록을제시한다. 강석헌, 이해와공감 : 철학과정신치료의만남, 정신치료, 제8집, 1995.3. 강원대학교인문치료사업단, 인문치료, 네오뮤즈, 2008. 김석수, 철학, 고통그리고치료, 철학연구, 제100집, 2006.11, 179-201쪽. 김선희 (a), 자아정체성에기초한철학상담방법론, 2008년인문치료제 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15-23쪽. 김선희 (b), 철학치유를위한서언 : 철학치유의세축으로서자기인식, 자기배려, 대화, 철학연구, 제107집, 2008.8, 117-139 쪽. 김영진, 임상철학을위하여, 철학과현실, 제16권, 1993.3, 26-37쪽., 철학적병에대한진단과처방 : 임상철학, 철학과현실사, 2004., 광신주의에대한철학적진단과처방, 철학과현실, 제11호, 1991.12, 34-45쪽., 임상철학에서본광신주의-Hare의이론을중심으로, 철학과현실, 제66호, 2005.9, 46-63쪽., 철학적병과임상철학에대하여 1, 철학과현실, 제16권, 1993, 26-37쪽., 철학적병과임상철학은무엇인가 1, 철학과현실, 제77호, 2008.6, 265-73쪽., 철학적병과임상철학에대하여 2, 철학과현실, 제78호, 2008.9, 261-69쪽., 철학적병과임상철학에대하여 3, 철학과현실, 제79호, 2008.12, 236-47쪽., 한국사회에대한도덕적진단과처방-21세기를바라보면서, 철학과현실, 제43호, 1999.12, 80-106쪽. 김영필, 현상학과정신분석, 동서정신과학, 제4권제2호, 2001, 63-76쪽., 철학상담학의정립을위한하나의제안- 현상학적심리치료, 철학논총, 제28집, 2002.4, 145-62쪽., 한국인의한에대한현상학적분석, 철학연구, 제92집, 대한철
142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학회, 2004, 115-136쪽., 집단따돌림에대한하나의대안 : 철학상담, 철학논총, 제42집, 새한철학회, 2005.10, 13-29쪽., 임상철학에대한인문학적접근 : 임상현상학, 철학논총, 제43집제1권, 새한철학회, 2006, 117-46쪽., 에드문드후설의상호주관성이론의정신치료적함의, 철학논총, 제48집제2권, 새한철학회, 2007, 59-81쪽. 김영필, 박정희, 임상철학에대한인문학적접근, 임상현상학, 제43호, 2006.1, 117-46쪽. 김영필외, 정신치료의철학적지평, 철학과현실사, 2008. 김용환, 서평: 김영진, 한국인을위한윤리와논리- 임상철학을위한시론, 철학과현실, 제50호, 2001, 271-78쪽. 김정현, 니체, 생명과치유의철학, 책세상, 2006., 니체와텍스트해석, 그리고철학치료, 범한철학, 제44호, 범한철학회, 2007 봄, 145-176쪽., 니체와문화-니체의건강철학-병과건강, 치료의개념을중심으로, 범한철학, 김주완, 시의정신치료적기능에대한철학적정초, 철학연구, 제100호, 2006.11, 255-80쪽. 라베, 피터, 철학상담의이론과실제, 김수배역, 시그마프레스, 2010. 매리노프, 루, 철학으로마음의병을치료한다, 이종인역, 해냄, 2000., 철학상담소 : 우울한현대인을위한철학자들의카운슬링, 김익희역, 북로드, 2006. 박준영, 철학상담의개념,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3호, 2008, 43-63쪽. 백승영, 니체철학, 무엇이문제이며어떻게이해되는가?, 한국정신치료학회지, 제14호, 2001.7, 1-15쪽. 신인섭, 제3의정신의학토대로서메를로-퐁티의삶의공동체- 신체현상학의정신치료적함의, 철학, 제93집, 2007.11, 209-43. 신인섭, 김중규, 이종왕, 동/ 서철학의정신치료적함의에대한연구, 2005 년학진인문기초연구, KRF-2005-079-AM0019. 엘리어트, 칼, 철학적인병, 김종주역, 인간사랑, 2005. 유권종, 동양고전에서사용되는 심병 의용례와의미, 2008년인문치료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43 제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89-109쪽. 유호종, 고통에게따지다 : 고통이란물음에철학으로답하다, 웅진지식하우스, 2006. 이강화, 임상철학에대한인문학적접근 : 영화치료, 철학논총, 제43집제1권, 새한철학회, 2006, 233-56쪽. 이미형, 알코올중독자를위한치료공동체모델적용-철학과아침모임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정신간호학회 2002년정기총회및학술대회, 2002.12.1, 14-19쪽. 이소연, 철학적상담의이론적기초와실천-프래그머티즘의 믿음 개념을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철학과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7. 이연도, 유학과철학치료 : 맹자를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제49호, 2008.9, 41-60쪽., 인문치료의관점에서본수양의문제, 2008년인문치료제 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137-43쪽. 맹자의도덕철학과의미치료학, 동서철학연구, 제49호, 2008.9, 41-60쪽. 이영의, 아헨바흐의관점에서본철학상담과심리치료의관계, 2008년인문치료제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75-85쪽., 체화된마음과마음의병, 철학탐구, 제23집, 5-37쪽., 성, 체화된마음, 그리고질병, 범한철학, 제50집, 317-337쪽., 마음의병, 인문치료 : 인문학의새로운희망찾기, 네오뮤즈, 2008, 25-42쪽. 이영희, 칼로저스의인간중심상담이론의철학적함의, 상담과심리치료, 제6권, 1994, 1-20쪽. 이왕주, 메타포 삼풍 과임상철학의복권, 철학과현실, 제26호, 1995, 14-22쪽. 이은주, 후설철학에나타난동일성과타자성문제고찰, 철학과현상학연구, 제26호, 2005.8, 1-26쪽. 이종왕, 정신치료의심리철학적근거, 철학논총, 제46집제4호, 2006.10, 315-33쪽.
144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철학과치료, 2008년인문치료제 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45-51쪽. 이진남, 철학상담에방법론은필요한가?, 강원인문논총, 제18집, 2007.12.30, 231-253쪽., 철학상담의한국적적용을위한기초이론연구, 범한철학, 제52 집, 2009.3.31, 331-364쪽., 철학실천과인문치료, 순천향인문과학연구, 제26집, 2010, 163-188쪽. 이진오, 야스퍼스에있어서정신병리학과현상학- 실존적현상학의임상철학적가능성탐구, 철학과현상학연구, 제30호, 2006.9, 65-92쪽., 칼야스퍼스와철학상담의길, 2008년인문치료제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67-74쪽. 이창재, 정신분석과철학, 학지사, 2005. 장윤수, 장자철학의정신치료적함의, 철학논총, 제50호, 2007.10, 357-81쪽. 장현갑, 변광호, 몸의병을고치려면마음의병을먼저다스려라, 학지사, 2005. 정갑임, 왕양명의 용장오도 에대한치유철학적해석, 2008년인문치료제 1차학술대회발표논문집,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HK인문치료사업단, 2008.10.11, 125-36쪽. 정병석, 주역의치료적함의, 아시아대학교철학치료연구소개소기념학술심포지엄, 2005.12.01, 1-11쪽., 주역의치료적함의, 철학논총, 제48호, 2007.4, 353-72 쪽. 조규철, 철학적탐구에서본치료적방법, 울산대학교연구논문집, 제19 권, 1988, 361-73쪽. 조수동, 집단따돌림행동에대한하나의치료적대안, 철학논총, 제42 호, 2005.10, 273-94쪽., 임상철학에대한인문학적접근 : 불교치료, 철학논총, 제43집제1권, 새한철학회, 2006, 343-66쪽., 선수행의치료적함의, 철학논총, 제47호, 2007.1, 379-402쪽., 유식사상의철학치료적의의, 철학논총, 51집, 새한철학회, 2008.1, 281-304쪽.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45 최흥순, 마음의병에대한 치유 로서의철학에대한소고, 인문학논총, 제5권제2호, 인문과학회, 2006, 129-46쪽. 코헨, 엘리엇, 미친시대를이성적으로사는법, 김우열역, 21세기북스, 2006. 프랭클, 빅터, 심리요법과현대인, 이봉우역, 분도출판사, 1979. 하상필, 후기비트겐슈타인의치료철학, 철학, 제91집, 2007, 223 52쪽. 호프만, 카이, 철학이라는이름의약국, 박규호역, 더불어책, 2004. 홍준기, 박찬부, 라깡의임상철학과정신분석의정치성, 라깡과현대정신분석, 제9호, 2007.5, 41-71쪽. 황순향, 정신치료에대한탈구조주의적접근, 철학논총, 제48집제2권, 새한철학회, 2007, 427-51쪽. Achenbach, Gerd B., Philosophische Praxis, Verlag für Philosophie Jürgen Dinter, Köln, 1987. Adler, M. The Conditions of Philosophy: Its Checkered Past, Its Presents Disorder, and Its Future Promise, New York: Atheneum, 1965. Beck, Aaron,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A Meridian Book, 1979. Berg, Melanie, Philosophische Praxen im deutschsprachigen Raum: Eine kritische Bestandsaufnahme, Die Blaue Eule, 1991. Botton, A., The Consolation of Philosophy, New York: Pantheon, 2000. Burckhart, Holger, & Sikora, Jürgen, Praktische Philosophie Philosophische Praxis,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2005. Cohen, Elliot, Philosophical Counseling: Some Roles of Critical Thinking, in Lahav, R. and Tillmanns M., (ed.), Essays on Philosophical Counseling,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5, pp. 121-31., What Would Aristotle Do?: Self-control through the Power of Reason, Amherst/NY: Prometheus, 2003. Schuster, S., Philosophy Practice: An Alternative to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Westport: Praeger, 1999. Faiver, Christopher et al., Explorations in Counseling and Spirituality: Philosophical, Practical and Personal Reflections, New York:
146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Wadsworth, 2000. Fintz, Anette S., Die Kunst der Beratung: Jaspers Philosophie in Sinnorientierter Beratung, Edition Sirius, 2006. Gutknecht, T. & Himmelmann, B., Beratung und Bildung, Internationale Gesellschaft für Philosophische Praxis, 2006. Gutmann, Michael, Die Dialogische Pädagogik des Sokrates: Ein Weg zu Wissen, Weisheit und Selbsterkenntnis, Waxmann, 2003. Hadot, P., Philosophy as a Way of Life, London: Blackwell, 1995. Höffe, Otfried, Lebenskunst und Moral: oder Macht Tugend Glücklich?, Verlag C.H. Beck. Howard, A., Philosophy for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Pythagoras to Postmodernism, London: MacMillan, 2000. Koestenbaum, Peter., The New Image of the Person: The Theory and Practice of Clinical Philosophy, Westport: Greenwood Press, 1978. Lahav, R. and Tillmanns, M., (ed.), Essays on Philosophical Counseling,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5., A Conceptual Framework for Philosophical Counseling: Worldview Interpretation, in R. Lahav, R. and Tillmanns M., (ed.), Essays on Philosophical Counseling,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5, pp. 3-24. Lindseth, Anders(2005), Zur Sache der Philosophischen Praxis: Philosophieren in Gesprächen mit ratsuchenden Menschen, Freiburg Br. [u.a.]: Alber. Lipman, M., Sharp, A., and Oscanyan, E., Philosophy in the Classroom, Philadelphia: Temple University Press, 1986. Marinoff, Lou, On the Emergence of Ethical Counseling: Consideration and Two Case Studies, in Lahav, R. and Tillmanns M., (ed.), Essays on Philosophical Counseling,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5, pp. 171-91., Plato not Prozac: Applying Philosophy to Everyday Problems, New York: HarperCollins, 1999., Philosophical Practice,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철학상담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 이진남 147, Therapy for the Sane, New York: Bloomsbury, 2003. Minsky, Marvin, The Emotion Machine, Simon & Schuster, 2006. Morton, Adam, Philosophy in Practice: An Introduction to the Main Questions, Melden: Blackwell, 2004. Nelson, L., Socratic Method and Critical Philosophy, trans. by Brown III, T., New York: Dover Publications Inc., 1949. Nicolas., Antonio T. de, Habit of Mind: An Introduction to Clinical Philosophy, Authors Choice Press, 2000. Nussbaum, M., The Therapy of Desire: Theory and Practice in Hellenistic Ethics,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4. Prins-Bakker, Anette, Philosophy in Marriage Counseling, in Lahav, R. and Tillmanns M.,(ed.), Essays on Philosophical Counseling,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5, pp. 135-51. Raabe, Peter, Philosophical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Westport: Praeger, 2000., Issues in Philosophical Counseling, Westport: Praeger, 2002. Sharkey, P., (ed.), Philosophy, Religion and Psychotherapy: Essays in the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Psychotherapy, Washington D.C.: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2. Schuster, S., Philosophy Practice: An Alternative to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Westport: Praeger, 1999. Tudor, Keith, & Worrall, Mike, Person-centred Therapy : A Clinical Philosophy, Lodnon : Routledge, 2006. Witzany, Günter, Zur Theorie der Philosophischen Praxis, Die Blaue Eule, 1991. Zdrenka, Michael, Konzeptionen und Probleme der Philosophischen Praxis, Dinter, 1997.
148 철학실천과상담, 2010, 제 1 집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Philosophical Counseling Yi, Jin-Nam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In this essay, I explain the meanings, roles and terms of philosophical counseling. In chapter two, I expound history and current status of philosophical counseling. I show that philosophical counseling is one of the basic functions of philosophy and I explain its birth and introduction to Korea, and its development. In chapter three, I disclose the related terms and their meanings and methodology. I suggest a classification after I analyze several terms such as philosophical counseling, philosophical practice, philosophical therapy, philosophical healing and clinical philosophy. I explain the difference between philosophical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counseling. I also introduce the debates on the methodology of philosophical counseling. In chapter four, I suggest what we should do for the development of philosophical counseling with an outlook on its future. I suggest various fields and certifications of philosophical counseling. Key Words : Philosophical Counseling, Philosophical Practice, Philosophical Therapy, Philosophical Healing, Clinical Philoso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