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0 No. 3 (2010) pp.115-133 박신미ᆞ이재정 + 국민대학교조형대학의상디자인학과강사국민대학교조형대학의상디자인학과교수 + 요약 본연구의목적은현대적여성패션의전환점인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을분석하여그특성을추출하는데있다. 제시된연구목적을달성하기위해문헌연구와분석을연구방법으로채택했고, 연구결과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은네가지로추출되었고그특징은다음과같다 : 첫번째는몸의자유와관련된 실루엣의극단적변화 이다. 여성패션이 S 에서 T 로실루엣의극단적변화를이룬 1900년대는인공적지지물에의해구속받았던몸의주도권이여성자신에게로돌아갔다. 초기에는장식성이강한 S-레터(letter) 실루엣이유행하나, 중기에들어서는여성의자연스러운곡선미를살린 S-커브(curve) 실루엣과장식적요소가배제되어단순미가돋보이는 깁슨걸 (Gibson girl) 실루엣이유행했고, 이후티가운 (tea-gown) 의실외착용, 오리엔탈의수용, 대안적패션 (alternative fashion) 의보편화라는복합적사회변화가만들어낸직선적실루엣인 T-실루엣 이출현하며 1900년대여성패션은실루엣의극단적단순화를이루어냈다. 두번째는영국과프랑스의공조로인한 대안적패션의보편화 이다. 1904년영국과프랑스의 양국협약 (Entente Cordial) 에의한문호개방은영국남성복의프랑스진출을가능하게만들었고, 이는유럽과미국의여성복시장을주도했던프랑스패션에실용성이라는시대적과제를해결해주며, 19세기중반부터스포츠웨어로착용되었던대안적패션인테일러드수트 (tailored suit) 를보편화시키며여성패션현대화에기여했다. 세번째는새로운트렌드확산의교두보로서백화점과패션잡지의역할이다. 비록쿠튀르들의모조품을중류계층에판매했으나백화점은패션잡지와함께새로운스타일을대중에게확산시키는통로였다. 백화점이고객확보를위해제작한우편주문도록역시스타일확산의중요한도구였다. 마지막은제1세대프랑스쿠튀르들의활약이다. 여성패션현대화는상류계층의패션을장악한쿠튀르의지속적인노력의결과였다. 찰스프레데릭워스 (Charles Frederick Worth), 자크두세 (Jacque Doucet) 는현대적인패션시스템을정착시켰고, 폴푸아레 (Paul Poiret) 는쇼윈도우 (show window) 디스플레이시스템을개발했다. 또한, 잔느파켕 (Jeanne Paquin) 은 하이웨이스티드 (high-waisted) 실루엣을일상복으로장려해 1907 년폴푸아레의 디렉투아스타일 (Directoire style) 출현의발판을마련해주었다. 주제어 : 여성패션, 현대화양상, 1900 년대 접수일 : 2010 년 9 월 8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0 년 9 월 20 일, 게재확정일 : 2010 년 9 월 24 일교신저자 : 이재정, jjl@kookmin.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I. 서론 16세기르네상스이후부터 20세기이전까지나폴레옹집권기인 19세기초를제외하고여성패션은인위적인구조물인코르셋 (corset), 크리놀린 (crinoline), 버슬 (bustle) 등에의존했고, 이구조물에구속된몸은여성의행동을제약했다. 신시아러셋 (Cynthia E. Russet)(1989) 에따르면, 19세기는 남성은창조하지만여성은모방한다 는관념이사회전반의압도적호응을얻으며, 남성으로부터독립을시도한여성의사회적위치를남성에게다시종속시키며, 남성과여성의역할을보다더명확히구분했다 1) 고설명하고있다. 하지만, 이러한남성들의관념과는다르게산업혁명으로인한사회구조변화는고정된의식을서서히무너트리고있었으며, 사회적으로종속되었던상류사회의여성패션역시개방적사고를받아들인중류이하계층여성들의생활패턴변화를지켜보며 20세기에접어들어현대화된패션스타일을적극적으로수용하기에이른다. 19 세기중반이후상류층과중류층의일부의상에서볼수있듯계급의경계는점차모호해지기시작했고, 2) 비록파리쿠튀르의디자인이아니라는이유로 1881년이성주의복식학회 (The Rational Dress Society) 에서여성들의건강을위해제안한코르셋이없는 이성주의복식 (Rational Dress) 3) 이외면당했지만, 이시기현대적패션의의미는실용성과여성의건강에관한문제였다. 건강이보장되며도움이없이입을수있는독립적인옷, 이것이현대적패션의척도였다. 이미중류계층의여성들이이실용적의상을착용하고있었지만상류계층에서하류계층으로유행스타일이전파되었던당시시대상을고려해볼때중류이하계층의여인들은여전히상류층여성의의복을동경했고, 패션을주도한상류층여성들의스타일이변화지않은상태에서일어난이단순화현상은패션의현대화로규정되기에부족함이있었다. 여성패션의현대화기점은 19세기중반부터영국을중심으로스포츠웨어로착용되었던여성용테일러드수트와블루머 (bloomer) 를비롯하여 1900년대폴푸아레 (Paul Poiret) 의 디렉투아스타일 (Directoire style) 의발표, 1914년발발한제1차세계대전으로인한복식규제의완화, 1920년대 가르손느 (la garçonne) 룩 ' 의형식을완성한샤넬의니트카디건이언급되며현대패션사에서포괄적으로논의되고있다. 하지만, 대안적패션의보편화와코르셋의해방이완벽히이루어진 20년대여성패션의단순화정립을위해서는이전시대이미이루어놓은사회ᆞ 문화적변화가기저에놓여있었다. 이중 20세기의문을연 1900년대는전쟁이라는사회적이슈로인해총체적으로의복규제가완화된 1910년대에비해여성패션의현대화를위한양상들이스타일, 아이템, 패션산업구조적측면에서다양하게접근된다. 1900년대는프랑스를기준으로 벨에포크 (La Bell Époque, 1870-1914) 혹은영국을기준으로 에드워디안기 (the Edwardian era, 1901-10) 로분류되며복식학자들에의해현대화의시작점으로언급되고있다. 프랑수아보도 (François Baudot)(1999) 4) 와헤리엇워슬리 (Harriet Woesley)(2000) 5) 는 벨에포크 (La Bell Époque) 로, 엘리자베스유윙 (Elizabeth Ewing)(2001) 6) 은 에드워디안 (Edwardian) 기로, 문화의트렌드를척도로벨러리멘데스 (Valerie Mendes) 와에이미드라헤이 (Amy de la Haye)(199 9) 7) 는 이국적취향 (Undulations and Exotica, 1900-1913) 기 ' 로이시기를명명하고있다. 시점을규정하는기준은다르나이들은공통적으로오리엔탈리즘을수용하여직선적실루엣을선보인파리쿠튀르폴푸아레의 디렉투아스타일 이코르셋에서해방된현대화된여성패션시작임을알리고있다. 국내의선행연구들은 1900년대여성패션에관한논제로폴푸아레의작품을분석하거나, 8) 이시대유행한디자인사조인아르누보와현대패션 - 116 -
의관계를고찰 9) 하고있다. 1900년대는여성패션의현대화를위한다양한움직임들이있었고, 이러한양상들은여성패션단순화의밑거름이되었다. 20세기이후역동적으로변화한여성패션스타일의축을마련한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고찰은실루엣형성을위한구조물에서여성의몸을해방시켜스타일의자유를보장했다는측면에서연구의의의가있다. 본연구에서는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을실루엣과사회의변화를통해등장한새로운시스템이라는측면에서고찰하기로한다. 본연구의목적은현대적여성패션의전환점인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을추출하여그특성을분석하는데있다. 본연구는연구결과도출을위해 1900년대주류를이룬디자인양식과패션양식의흐름을살펴본후, 1900년대여성복식의현대화양상과그특징을분석해보고자한다. 제시된연구목적을달성하기위해문헌연구와분석을연구방법으로채택했고, 연구범위는 1900년에서 1909년으로국한하며, 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을논의함으로남성패션은연구대상에서제외시켰다. 본연구의논제인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고찰에서 현대화 의의미는 실루엣형성을위해사용된구조물에서해방된여성패션 으로정의한다. II. 이론적배경 1. 1900 년대사회환경과디자인양식의흐름 18세기중엽시작된산업혁명 (Industrial Revolution) 과그에따른기술진보는 1900년대에이르러진가를발휘하며사회환경을총체적으로변화시켰다. 이미개발된내연기관, 전화통신, 전기모터등 은수공예기술에의존하지않은싸고효율적인방법으로공장에서제품생산을가능하게했고, 라디오, 통신, 텔레비전이개발됨에따라가정생활의혁명이일어났다. 1903년에는라이트형제가수세기동안의오랜꿈인가솔린엔진비행을실현했고, 같은해최초의무성영화인 더그레이트트레인라버리 (The Great Train Robbery) 가상영되면서영상시대의서막이열렸다. 1901년빅토리아여왕이서거하자전반적디자인양식은권위적조형성이퇴색되고보다유연한경향을띄게되었으며, 10) 이시기초의상역시산업디자인양식에순응하며그어느때보다여성적성향이가미된부드럽고완만한실루엣을선호했다. 11) 1900년대산업디자인을주도한양식은이전시기최고의전성기를맞으며그명맥을이어온 아트앤크래프트 (Art & Craft, 1850-1900) 와 아르누보 (Art Nouveau) 이었다. 절충의시기인 19세기를뒤로하고새로운밀레니엄의장을연 1900년대는윌리엄모리스 (William Morris) 의정신을이어가며많은양식들의장점을취합한복합적디자인양식인아르누보가패권을쥐고있었다. 빅토리아시대의산물이지만 20세기디자인전통에지대한영향을미치게되는 아트앤크래프트 (Art & Craft) 운동은창조와생산과정에대중의참여를유도하며예술민주화를주창한존러스킨 (John Ruskin) 이그사상적배경을마련했고, 그가표방한과거회귀적고딕정신과사회주의이념을예술품의디자인과생산을통한이상적사회개혁을실천적노동스타일로전개시킨윌리엄모리스에의해주도되었다. 12) 가구, 벽지, 직물, 스테인드글라스, 도자기등을두루다룬아트앤크라프트의정신적모델은중세장인길드 (guild) 였다. 예술행위자체가사회속의도덕을위한긍정적인힘을고취시켜보다행복한사회를만드는데기여한다 13) 는모리스의신념은 1920년대의모더니스트에영향을주어현대디자인운동철학의근간을 - 11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마련했다. 이들은고딕교회의엄숙함, 중세의농가에서느껴지는소박함과현실도피적분위기, 자연주의취향등에서디자인영감을얻었으며, 따라서중세주의, 고딕등엄숙, 장대함과중세의소박한농가에서느껴지는순수성과정직성, 그리고자연취향이라는다소대조적인성향이엄격한장인정신의틀안에서조화를이룬독특한양식으로발전했다. 14) < 그림 1> 에서보듯 1909년미국 Vogue 지의표지는디자인, 패션, 문화전반에퍼져있던아트앤크래프트를감각적으로재현하여당시유행의트렌드를보여주고있다. 아트앤크래프트운동이영국을중심으로전개되는동안프랑스를중심으로한유럽각국은유리, 금속, 준보석등새로운재료를다루면서보다유연하고여성적인접근방식에심취하고있었다. 아르누보 (Art Nouveau) 라는이름은유럽각국의디자이너공예가들을초빙전시한아트딜러사뮈엘빙 (Samuel Bing) 의상점명에서기인했으며, 이전시회에는벨기에가구디자이너반데벨테 (Henry van de Velde), 미국의유리디자이너인루이스컴포트티파니 (Louis Comfort Tiffany), 프랑스의에밀갈레 (Emile Galle) 와르네라리크 (Rene Lalique) 등이초대되었다. 15) 아르누보의전성기를논의하는것은학자들마다의견이분분하지만대체로 1890년에서제1차세계대전발발시기인 1914 년으로보는견해가지배적이다. 16) 아르누보는각나라별로차별화되어발전하지만 17) 흐르는듯한유기적형태는공통적스타일이었다. 이양식은역사주의의반복이나모방을거부하고대칭에의한균형보다는비대칭의균형을추구하며유기적생명체속에있는근원적모티브를이용하여 18) 장식적곡선미를표현했다. < 그림 2> 는헥터귀마르 (Hector Guimard) 가디자인한캐비넷으로추상적인이미지와비대칭적인선의조화가유연한곡선으로마무리되어아르누보양식의대표성을잘표현하고있다. 아르누보는늘어진듯한유기적선 의흐름은식물형태에서영감을받았고, 그외에도과거적요소, 곧켈트미술과로코코의영향그리고당시서구에전래된일본우키요에 (Ukiyo-e, 浮世繪 ) 판화의영향을받았다. 자연적이면서도추상적인양면성을지닌아르누보의원리는이시기초패션을비롯하여주얼리에서부터건축에이르기까지다양하게적용되었다. 2. 1900년대패션양식과흐름르네상스이래로서구의여성패션은인위적형태를추구한결과코르셋과같은기능성속옷의발달을가져왔으며인체의자연미보다는억압을통한인공미를이상화했다. 따라서빅토리아여왕사후아르누보적성향이가미된에드워디안기 (the Edwardian era, 1901-10) 에해당하는 1900년대까지도코르셋으로가슴과엉덩이를강조하여위로추켜올린듯한 S-실루엣이기조를이루었다. 인위적으로인체의곡선을형상화한 S-커브실루엣뿐만아니라패션에서의아트앤크래프트와아르누보적성향은점차시폰과레이스를주로사용하는등여성적인부드러움과장식성을더욱강조했고이후완만한엠파이어스타일의유행으로이어졌다. 19) 1900년대는우아한곡선미의시대였다. 벨에포크와에드워디안기는부와지위를과시하는사치스럽고비실용적이며지나치게여성스러운의상들을패션트렌드로허용했고, 이시기초의상들은 19세기말의스타일을추종하며, 여성스러움, 화려함, 자연미, 우아함을내재한성숙한여인의이미지를표현하기위해노력했다. 상류층여인들은여전히오전, 이른오후, 티타임, 저녁, 취침으로나누어하루에적어도 5번이상옷을갈아입었고, 신발역시의복에맞추어갈아신었다. 아르누보의영향을받은의상은선, 색채, 재질면에서특징을보였는데선은유기적이고유동적인선으로물결치듯구불거리면서길게이어지는곡선이선 - 118 -
호되었다. 색채는인상주의의영향으로밝고부드러우며환상적인분위기를보여주는파스텔색조가유행했다. 이시기를대표컬러는핑크, 오렌지, 퍼플, 엘로, 그린, 스카이블루였고, 이중색의효과를얻기위해패션리더들은비치는옷감을겹쳐입었다. 재질은얇고부드러운질감의직물이사용되고동ᆞ식물에서유래한유기적모티프가많이이용되었다. 주름잡힌실크시폰, 실크오간디, 실크조젯, 실크크레이프, 실크알파카등의다양한종류의실크제품이유행한가운데, 얇은린넨, 레이스, 브로케이드, 벨벳그리고여우털이그뒤를이었다. 사교모임을위한오전시간에는활동성을고려하여재킷, 스커트그리고코트로구성된테일러드수트가기본착장으로선호되었다. 또한, 코르셋에서벗어나는자유가허용되었던티 (tea) 가운은 20) 여성의우아함을자연스럽게표현한매혹적아이템으로인식되었고, 이편안한스타일은이후, 코르셋해방운동에영향을주었다. 화려한이브닝드레스는머리에서발끝까지완벽하게코디네이션되었으며, 외출시망토를걸쳐스타일을완성시켰다. 코르셋에서벗어나초기부터직선적실루엣을유지해온티가운은 1900년대중반이후이브닝드레스스타일의트렌드를주도하며실내복에서실외복으로그입지를넓혀나갔다. 드레스와마찬가지로이시기구두는실내용슈즈 (indoor shoe) 와실외용부츠 (outdoor boots) 로그형식이구분되었다. 실내용슈즈는오전용부두아슬리퍼 (boudoir slippers), 오후용여밈이있는낮은구두 (low shoes with fastening), 저녁용으로무두질한새끼염소가죽슬리퍼 (kid slippers) 혹은로젯트 (rosettes) 와나무힐로장식된사틴슬리퍼 (satin slippers) 로나누어졌다. 21) 실외용부츠역시세분화되었는데, 워킹슈즈혹은나무힐로만들어진방문용구두와케리지구두 (carriage shoe) 가그것이다. 22) 이외에도라이프스타일에따라승마부츠, 테니스구두그리 고오버슈즈들이추가되었다. 23) 액세서리전반에모피트리밍이주류를이룬가운데, 차양이있는큰모자, 차양이없는토크, 양산, 파라솔, 장갑, 중간굽높이구두의펌프스가유행했다. 후기에는아몬드토 (toe) 모양의신발과손잡이가긴핸드백이유행한다. 이시기특이한점은드레스의스타일은이전과같이프랑스가주도한반면, 구두산업은구두전용재봉틀 (sole-sewing machine) 이개발된미국을중심으로발전해나갔다는것이다. 1860년고든맥케이 (Gordon McKay) 의구두전용재봉틀의개발은미국을구두산업의본고장으로만들었다. 이후, 20세기초여성용구두는시즌별로스타일을제안하는패션아이템이되었다. 1861년필라델피아 (Philadelphia) 에처음설립된미국최초의백화점워너메이커스 (Wanamaker's) 는 1901년필라델피아와뉴욕매장을위한카탈로그에서루이스 (Louise XIV), 오페라 (Opera), 밀리터리 (military), 하프밀리터리 (half military), 커먼센스 (common sense) 의 5가지힐 (heel) 스타일과오페라 (Opera), 런던 (London), 브로드웨이 (Broadway), 커먼센스 (common sense) 의 4가지토 (toe) 스타일을제안했다. 24) 전통적스타일 (formality) 에서드레시블랙펌프 (dressy black pump), 스포티탠브로그드워킹슈 (sporty tan brogued working shoe) 까지다양한스타일의힐과토를제안한레드크로스슈즈는언제나리본으로발등이장식되었다. 25) 1908년레드크로스슈즈 (red cross shoes) 는히트아이템이되었다 < 그림 3>. 1900년개최된파리박람회에서시퀸으로다양한장식이패치워크된스타킹이선보였으며, 이시기후반, 스커트폭이좁아지면서스타킹은최고의유행아이템이되었다. 당시스타킹의모티브들중특히화려한뱀모티브가인기를끌었다. 26) 향수는모스로즈 (moss rose), 라벤더 (lavender), 메이블러섬 (may blossom) 그리고뉴모운헤이 (new mown hay) 등시골정원의향이나는은은한것들 - 11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 그림 1> Vogue New York 표지, 1909 < 출처 : 라이프스타일과트렌드, 2004, p.55> < 그림 2> 헥터귀마르가디자인한캐비넷, 1900 년대 < 출처 : 라이프스타일과트렌드, 2004, p.78> < 그림 3> 레드크로스슈즈, 1908 < 출처 : Shoes: A history from Sandals to Sneakers, 2006, p.115> < 그림 4> 최초로 캐주얼 의개념적용된스포츠코트, 1909 < 출처 :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2001, p.77> 이유행했다. 27) 헤어스타일은뒷머리를들어올려빗으로고정시키고, 그위에앞으로기울여모자를쓰는것이유행했다. 낮은모자에깃털장식을하거나스톨을쓰는것이이시기초유행했고, 후기에는거대한모자가유행을주도하며스타일의패턴을전환시켰다. 당시의패션은산업혁명으로부를축적한신흥부르주아계급을위한사치품이었으며몰건 (Morgon), 콘수엘로밴더빌트 (Consuelo Vanderbilt), 카네기 (Carnegie) 와같은미국의신흥재벌가문의여인들은 19세기말탄생한파리의찰스프레데릭워스 (Charles Frederic Worth) 메종을방문하여의상을주문하곤했다. 28) 워스는최초로디자이너이름을패션브랜드로사용한오트쿠튀르의창시자였으며, 워스하우스에서패션디자이너로서명성을얻은자크두세 (Jaqueo Doucet), 폴푸아레는 1900 년대파리패션의중심에서있었다. 자연미를중시한잔느파켕 (Jeanne Paquin) 역시이들과함께활발히활동했다. 1900년대는 19세기말에등장한자전거의영향으로스포츠웨어에바지착용이허용되었고, 29) 여성복에사이클링복과수영복을비롯한스포츠웨어및스웨터가캐주얼의상아이템으로등장했다. 영국의디자이너들은고급테일러링기술을이용하여스포츠웨어를생산했고, 크리드 (Creed), 레드펨 (Redfem) 그리고버버리 (Burberry) 가이영역의최신유행을주도했다 < 그림 4>. 30) 이시기패션리더로는 깁슨걸 (Gibson girl) 스타일 로주목받은여배우카밀앙뚜아네뜨클리퍼드 (Camille Antoinette Clifford) 와발레리나안나파블로바 (Anna Pavlova), 이사도라던컨 (Isadora Duncan) 이있다. III. 1900 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 1. 실루엣의극단적변화 실루엣의극단적변화는 1900년대를여성패션의해방기로규정하는가장표면적이유이다. 1900 년대초기는아트앤크래프트의전통을계승하며 꽃으로서의여성 (woman as a flower), 31) 곧장식성이강한 S-실루엣이유행하나, 중기에들어서는장식적요소가배제되고여성의곡선미를극대화한단순한 S-실루엣, 후기에는티가운의실외착용과오리엔탈의수용, 이국세계의동경, 대안적패선의보편화라는복합적인사회변화가만들어낸직선적실루엣인 T-스타일이단순한세련미를필두로아르누보의감성을표현해냈다. 16세기르네상스이후여성의몸을구속시켰던복식은 19세기 - 120 -
초나폴레옹집권시기에일시적으로엠파이어스타일이유행하면서몸의자유를허용하였으나, 곧다시구속했다. 여성패션이 S 에서 T 로실루엣의극단적변화를보인 1900년대는르네상스이후지켜오던몸의구속을풀어버린혁명의시기였다. 이것은인공적지지물에의해구속받았던몸의주도권이여성자신에게로돌아간것을의미한다 < 표 1>. 1) 초기스타일 : 꽃으로서의여성 19세기말코르셋과버슬에의해인위적으로만들어진 S-실루엣은아트앤크라프트와아르누보의영향으로장식성을유지한채보다더부드러운라인을표현했다. 코르셋은여전히 S-라인을만들기위한중요한요소였으나, 버슬은자연스러운곡선미를중시하는아르누보의감성을존중하며서서히사라져갔다. 1900년대 S-밴드 (bend) 스타일로통칭되었던이 S-실루엣들은몸통부터힙선까지내려온코르셋으로허리를강조하고가슴을극대화시켜 32) 스타일을완성했으며, 1900년대중반까지유행을주도했다. 이시기 S-실루엣은 S-레터, S-커브, 깁슨걸 실루엣으로다양한여성의감성을표현하며발전되어나갔다. 가슴은더욱크고장식적으로, 허리는코르셋으로가늘게, 힙은버슬스타일로크게, 종모양의스커트길이는바닥에끌리도록, 이것이 S-실루엣을완성하기위한기본요건들이었다. 자수, 아플리케, 레이스수, 유리구슬, 시퀸, 프릴, 플리츠등의장식기법이이아름다운여성의실루엣을표현하기위해사용되었다. < 그림 5> 는 1901년일러스트레이션으로 1900년대초 S-레터실루엣을잘표현하고있고, < 그림 6> 은마샬앤스넬그로브 (Marshall & Snelgrove) 의 1906년제품으로 S-커브실루엣을테일러드수트에적용시켰다. < 그림 7> 은깁슨걸실루엣으로 S-커브보다디테일과트리밍은제한되고실루엣의외곡은더욱극대화되었다. S-실루엣을완성하기위해어깨부터엉덩이길이까지내려오는속옷인면슈미스 (chemis) 와반바지형의여유분이많은속옷인디워스 (deawers) 위에착용된또다른속옷인코르셋은중요한역할을담당했다. 33) 어린소녀부터노인까지모든여성들은코르셋을착용했고, S-실루엣의아름다운곡선미를표현하기위해그리고가는허리를점점더가늘게만들기위한노력들이기울여졌다. 배는딱딱한바스크 (busk) 로평평하게압박되어납작해지고, 가슴은코르셋의상단에서떠받쳐지는과장된실루엣을만들며 S-레터실루엣의발전된형태인 S-커브실루엣이완성된다. 이전시대보다길이가길어진이시기코르셋은코튼이나세틴지에삼각형천이나밴드를붙여형태를만들었고, 앞판은스틸로제작된평평한뼈대로, 뒤는끈으로마무리되었다. 의복의스타일이변함에따라이전보다코르셋의길이는길어졌다. S-커브실루엣은 1904년에서 1905년에걸쳐특히유행했다. 34) S-레터실루엣과 S-커브실루엣에이어깁슨걸실루엣이 1900년대중반새로운 S-실루엣으로주목받는다. 벨기에출신여배우카밀앙뚜아네뜨클리퍼드 (Camille Antoinette Clifford) 는 1900년대초유명한미국의그래픽아티스트인찰스대나깁슨 (Charles Dana Gibson) 의스폰서로 US $2000 매거진이개최한깁슨의드로잉을토대로한가상여인콘테스트에서우승하며스타덤에오른다. 35) 클리퍼드는 1902년미국에서그리고 1904년에는영국에서개최된퍼포먼스에서깁슨걸의역할을맡아장식이배제되고더심플해진새로운 S-실루엣을대중에게선보였다. 종모양의스커트가힙아래전체를휘감는 깁슨걸 스타일은모래시계형실루엣에커다란깃털모자와타조부채로완성되었다. 극도의장식성을미의척도로여겼던여성패션에서 1902년출현당시다소파격적으로여겨졌던이실루엣은 S-커브실루엣의명맥을이어 1900년대중ᆞ후반의유행을주도함과동시에거 - 12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대한헤어장식을선보임으로서이시기후기유행할거대한모자패션의전성을예견했다. 1900년대초기스타일은전통적인양식을수용하며프랑스를중심으로장식적인 S-실루엣이여성패션의전반을주도했으나, 단순미를추구하는미국적스타일인깁슨걸스타일이전세계로확산되면서실루엣은남기고장식적요소를배제시키며여성패션은아트앤크래프트의특성에서벗어나역사주의적반복을거부하면서율동적섬세함과유기적인실루엣을표현한아르누보의형식을적극적으로받아들이기시작한다. 2) 후기스타일 : 아르누보를담은 1900년대식단순화 1900년대후반유행한 T-실루엣의시작은 19세기말실내용의상으로입혀졌던티가운 (tea gown) 인 엠파이어 (empire), 마담레카미에 (Madame Récamier) 36) 와같은하이웨이스트실루엣에서기인한다. 19 세기말, 이성주의복식의산물로이미코르셋에서해방된티가운스타일은 1900년대말몸의자유를예견했다. 1900년이후 8년동안데이웨어와이브닝웨어의스타일을 S-실루엣이주도했으나, 19세기말부터시작된대안적패션인테일러드수트의발전, 1905년잔느파켕의낮과밤에모두착 용할수있는코르셋이없는하이웨이스트데이웨어 (day wear) 의제안, 1908년폴푸아레의 디렉투아 (Directoire) 라인 의유행으로 37) 인해몸의구속을파괴한직선적실루엣은 1900년대말대표적스타일로급부상한다. < 그림 8> 은폴푸아레가 1908년제안한직선라인데이드레스로 S-실루엣의전형을보여주고있는 < 그림 5>, < 그림 6>, < 그림 7> 과비교해볼때실루엣의외곡이없는자연스러운라인을볼수있다. 아르누보의감성을받아들여하이웨이스트실루엣으로부터발전된 T-실루엣은디렉투아라인의보편화로보다더직선적이고단순화된형태가된다. 평면적실루엣에구속력이없는이성주의복식혹은직선적실루엣의테일러드재킷, 블라우스, 무릎밑에서극도로좁아져걸음걸이를구속한 1910년의호블스커트 (hobble skirt) 그리고거대하고장식적인모자는 T-실루엣을구성하는기본착장이었다. 퐁피두르흐헤어스타일 (Pompidoure hair style) 에작거나중간크기의모자로완성되었던 1900년대초 S-실루엣과비교해볼때, T-실루엣으로변화하면서모자의크기가거대해졌다. S-실루엣이인체곡선의자연미를극대화해여성의몸자체를아름다움의척도로삼았다면, T-실루엣은직선적실루엣으로해방된여성의몸의자유를보 < 그림 5> Dressed for the country, 1901 < 출처 :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2001, p.5> < 그림 6> 마샬앤스넬그로브, Spring Fashion, for walking, 1906 < 출처 :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2001, p.10> < 그림 7> Gibson Girl Style, 1904 < 출처 : Decades of Fashion, 2000, p.22> < 그림 8> 폴푸아레, Day dress, the new straight line, 1908 < 출처 :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2001, p.62> - 122 -
< 표 1> 1900 년대여성패션실루엣단순화과정 1900 년대초 ᆞ 중반 : S- 실루엣 1900 년대후반 : T- 실루엣 장하며헤어장식을극대화해새로운패턴의미적척도를만들어냈다. 1900년대후반의복의실루엣이단순해지자여성들은더욱더거대한헤어스타일을연출하며완벽한 T-실루엣을완성시키기위해노력했다. 2. 영국과프랑스의공조 : 대안적패션의보편화 대안적패션은이미 19세기말일부여성들사이에서유행하고있었으며, 이것은남성적스타일을모방하는것에만족하지않았고여성을위한완전한스타일을만들기위해새로운품목을추가하며외향뿐만아니라사회구조의변화를갈망하는여성의목소리를표면화시켰다는측면에서의미가있다. 38) 19세기말영국에서여성을위한스포츠웨어로디자인된대안적패션 39) 은 20세기에접어들면서 에드워디안레이디 (Edwardian lady)' 라는신여성 (new woman) 의표상을제시하며영국을중심으로세련된여성들사이에서확산되었고, 40) 이것은패션의현대화방향을제시해주며새로운여성복스타일의정착을알렸다. 이후, 여성의사회참여증가와이로인한사회적지위향상을위한노력의일환으로입혀진이수트는경제적여유로움속에대중을위한스포츠웨어가발달하면서다양한스타일들이개발된다. 재킷, 블라우스, 스커 트가기본착장인테일러드수트는초기에남성복의형식을받아들여딱딱한디자인이주류를이루었으나, 점차여성스러움을반영한곡선적디자인으로발전해나갔다. 또한, 테일러드재킷의유행은재킷속에받쳐입는 에드워디안블라우스 (Edwardian blouse)' 를대중화시키며, 블라우스를독립적패션아이템으로올려놓았다. 1900년대유럽과미국의노동자는개인의권리와자유에대한욕구에눈을떴고, 여성들도자신의목소리를내기시작했다. 영국과미국에서여성참정권을위한운동이시작되면서여성의사회진출이활발해졌고, 이로인해여성용테일러드재킷 (tailored jacket) 이신여성들사이에착용된다. 또한, 영국테일러드수트의파리상륙은남성복식의여성착용을허용하는계기를마련하며여성패션의현대화에기여했다. 1900년대영국양복업자들은세계최고의명성을누렸고이미상류층여성들을포함한많은고객들을확보하고있었다. 당시런던은파리의유일한경쟁자였다. 여성복이파리를중심으로발전되었다면남성복인테일러링기술은영국을중심으로그명맥을이어갔는데, 1904년영국과프랑스의 양국협약 (Entente Cordial) 41) 은파리의유명패션하우스들이런던에문호를개방하는실질적계기를만듦과동시에런던의테일러들의파리진출을허용했다. < 그림 9> 에서볼수있듯프랑스는영국을상징하는브리타니아 - 12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 그림 9> 양국협약을축하하는프랑스엽서, 1904 <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entente_cordiale> < 그림 10> 알렉산드라공주와레드펀의수트 < 출처 : A Century of Fashion, 1999, p.31> (Britannia) 와프랑스를상징하는마리안느 (Marianne) 가춤추고있는기념엽서를만들어양국협약을공조를축하했다. 레드펀 (Redfern), 루실 (Lucile), 크리드 (Creed), 몰리노 (Molyneux) 는파리로, 반면파캥, 푸아레는런던으로진출했다. 이들중파리지엔느의세련미에영국적테일러링을훌륭하게재현한영국출신찰스포인터레드펀 (Charles Poynter Redfern) 을주목해야한다. 레드펀은공식모임에입을보다단순한옷차림을찾고있던알렉산드라공주 (Princess Alexandra) 에게 1880년테일러드수트를제안하여최초로여성에게스포츠웨어가아닌남성복을모태로한비즈니스수트를입혔다 < 그림 10>. 42) 알렉산드라가입은이획기적실용의상은순식간에유행을선도하는여성들이스포츠웨어가아닌데이웨어로수트를착용하도록독 려했으며, 이러한영국의트렌드는양국협약에의해파리로전파되어이스타일을전세계로파급시켰다. 활동성이필요로했던스포츠웨어역시테일러드수트의유행에힘을더했다. 테일러드수트가스포츠웨어의일반적형태로자리잡으면서용도에맞게다양화된길이의재킷들이디자인되었고, 이것은일상복으로서의대안적패션의디자인변화에많은영향을주었다. 짧은재킷의스타일은타이트했고, 긴재킷의스타일은여유로웠다. 하체의움직임폭이큰테니스를위한테일러드재킷은그길이가짧고폭이넓은스커트와착장되었고, 이에비해움직임폭이다소적은골프를위한재킷은길이가길고상대적으로폭이좁은스커트와착장되며, 기능에맞는스타일들이출현했다 < 그림 11> 데번엄앤드프리바디사의기성복으로제작된실크골프코트, 1905 < 출처 : 20th Century Fashion, 1999, p.30> < 그림 12> 다양한스타일의에드워디안블라우스, 1904 < 출처 :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2001, p.21> < 그림 13> 헤럿즈백화점전경, 런던, 1909 < 출처 : 20th Century Fashion, 1999, p.20> - 124 -
< 표 2> 1910년이전설립된백화점과패션잡지목록 백화점 패션잡지 1778 Flint & Clark(Clark & Debenham), London 1790 Dickins & Smith(Dickins & Jones), London 1796 John Watts(Kendall Milne), Menchester 1798 The Leady's Monthly Museum 1808 Hanningtons, Brighton 1806 La Belle Assemble 1812 Swan & Edgar, London 1813 Benjamin Harvey(Harvey Nichols), London 1833 Peter Robinson, London 1830 Godey's Lady's Book, USA 1838 Bainbridge, Newcastle 1849 Henry Harrods, London 1852 Le Bon Marché, Paris 1852 The Englishwoman's Domestic Magazine 1856 Lewis's, Liverpool 1860 Jessop & Son, Nottingham 1861 The Queen 1861 Wanamaker's, Philadelphia 1867 Harper's Bazaar, USA 1863 William Whiteley, London 1873 The Delineator, USA 1864 John Lewis, London 1875 Myra's Journal of Dress and Fashion 1871 Peter Jones, London 1876 McCall's, USA 1875 Liberty, London 1886 Woman's World 1879 D. H. Evans, London 1890 Woman 1882 Fenwicks, Newcastle 1892 Vogue, USA 1909 Selfridges, London 1894 Woman's Own < 그림 11>. 또한, 테일러드수트의확산은수트안에받쳐입는블라우스디자인의발전으로이어졌다. 하이넥과긴소매의형태가기본형인이블라우스는정교한플리츠턱이소매와칼라에반복적으로트리밍되어재킷과같은실루엣으로디자인되었고, 아르누보적감성을표현한높은네크라인은고래뼈나셀룰로이드혹은철사로지탱되었다. 43) 화려한이블라우스는 에드워디안블라우스 로명명되며, 볼레로와함께혹은재킷을제외하고독립적스포츠웨어혹은데이웨어아이템이되었다. 블라우스는스커트속으로집어넣어착용되었고, 독립적패션아이템이되면서드레스의동체보다더큰볼륨감을지니게되었다 < 그림 12>. 영국남성복의프랑스진출은유럽과미국의여성복시장을주도했던프랑스패션에실용성이라는시대적과제를해결하며손쉽게수용되었고, 이는현대패션의단순화에적지않은영향력을행사했다. 3. 새로운트렌드확산의교두보 : 백화점과패션잡지 1900년대패션시스템에서가장주목해야할것은백화점과패션잡지를통한기성복 44) 의보편화를들수있다. 귀족층고객을담당하던쿠튀르와달리백화점은중산층계층의소비자들을타깃으로지속적으로쿠튀르들의디자인을모방하는제품을팔거나혹은자신들의맞춤제작실에서이들의의상을제작했다. 45) 비록쿠튀르의드레스가아닌모방품을판매했으나, 백화점은대중들이새로운스타일을가장빨리접할수있는창구였으며, 쿠튀르의인기와함께유행아이템을전세계 - 12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로확산시키는통로이기도했다. 또한, 백화점은이후약화되는귀족의경제력과떠오르는신흥부호들과중산층의경제력을인지한제1세대프랑스디자이너들의글로벌시장공약에도기여한다. 백화점의발달은당시우편주문판매로인한패션잡지의발전으로이어진다. 앨리스매크렐 (Alice Mackrell)(2005) 은 20세기초인쇄기술의발전은이전스타일의개인적경험과더불어매스커뮤니케이션의위력을과시하며패션의위치를재정립했다고설명한다. 46) 주문전단지와함께유행스타일을소개할잡지는가장좋은홍보수단이었으며, 이러한시스템은현재까지그명맥이이어지고있다. 1878년과 1889년에이어 1900년세계박람회 (World Fairs in Paris) 가파리에서다시개최되자많은외국자본이보다넓은세계진출을위해유입되었고, 19세기유럽과미국중심으로생겨난백화점들은 20세기에접어들어소비패턴의변화를주도했다. 18세기처음생겨난백화점은 1900년전이미 19개이상의브랜드가설립되어있었고 47) 이후지속적으로그수가늘어났다 < 표 2>. 프랑스에서르봉마르쉐 (Le Bon Marché), 르프렝탕 (Le Printemps), 오트르본어데담 (Autre Bonheur des Dames) 같은백화점에서일상생활용품을구매하는신소비계층이생겨났으며, 백화점은이들에게상류층이애호하는사치품을모방한모조상품들을구입하도록권유하며소비심리를자극했다. 48) 영국에서는해럿즈 (Harrods), 스완앤애드거 (Swan & Edgar), 데번엄앤드프리바디 (Debenham & Freebody) 그리고미국자본으로세워진셀프리지스 (Selfridges) 가서비스를제공하는동안, 미국에는벌그도프굿맨 (Bergdorf Goodman), 헨리벤델 (Henri Bendel) 그리고니먼마커스 (Neiman Marcus) 가새로운트렌드를주도했다. 49) 미국최초의백화점워너메이커스역시이대열의중심에서있었다. 스트리트패션의선구자로서백화점에서판매되는정교하게 잘만들어진의상들이우아하게차려입은여성의눈에들게되면서의상의스타일이단순화되었다. 50) < 그림 13> 은 1909년런던의헤럿즈백화점의전경으로당시유행했던직선적인 T-실루엣의의상을입은여성들을볼수있다. 보그 (Vogue), 라모드 (La Mode) 와 레이디스리얼림 (Ladies Realim) 과같은패션잡지와엽서, 담배카트그리고백화점우편주문카탈로그는이시기패션스타일을홍보하는최고의수단으로급부상했다. 잡지들은여성들의관심을끌기위해언제나일러스트를기사와함께실었다. 당시대중들은잡지나엽서에는귀부인의초상이, 남성을위한담배카드에는여배우나무희들의스타일이실리는것이적합하다고여겼다. 51) 백화점들은자신들만의우편카탈로그를만들어지속적으로새로운스타일들을제안했고, 이를제품판매와연결시키기위해노력했다. 백화점과패션잡지는새로운스타일을전파하는교두보의역할을수행하며여성패션의현대화에일조했다. 4. 제 1 세대프랑스쿠튀르의활약 : 현대적패션시스템의정착과오리엔탈의영향 프랑스역사상가장번창했던시기벨에포크 (1870-1914) 는파리지엔느들에게모든종류의화려함을허용했다. 풍요로움과국제적명성이있는파리는누구도부정할수없는호화사치산업의중심지였고, 이시기다른응용예술분야와마찬가지로패션역시자율적세계가존재하는파리의전유물이었다. 특히이시기중 1900년대는현대적패션시스템이정착되고, 빈센트반고흐 (Vincent Willem van Gogh) 와같은순수예술가들이오리엔탈에심취하여작품활동을전개했으며, 제1세대쿠튀르들역시예술의중심에놓인오리엔탈리즘에수용하여작품에새로운감성을담아내기위해 - 126 -
노력한때이다. 그리고이러한노력은이상적인실루엣을만들기위해이전시대구조물에얽매여있던여성의몸에자유를부여했다. 1900년대후기에나타난의복의직선적실루엣은티가운실루엣드레스의실외착용과더불어동양적감성이디자이너들의작품을통해승화된결과이다. 19세기말업홀스터리스타일 (upholstery style, style tapissier) 52) 의본거지워스하우스 (House of Worth) 와유연한곡선미로명성을이어간자크두세는현대적패션시스템을정착시켰고, 구속과자유사이의접점을찾으며단순화된벨에포크시대의감 성을표현한잔느파켕그리고오리엔탈을가장적극적으로패션에반영시키며직선적실루엣에심취한폴푸아레는코르셋으로부터여성을해방시키며여성패션현대화에기여했다. 19세기말현대적패션시스템의기초는영국출신프랑스디자이너찰스프레데릭워스 (1825-1895) 에의해이미정립되었다. 고객들을위해최초로모델을기용하여모델에게옷을입혀판매하는시스템을완성시킨워스는계절별컬렉션 (S/S, F/W collection) 을선보이며현대패션시스템을구축한다. 53) 1895년위스사후아들개스통워스 (Gaston < 표 3> 1900 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및특성 현대화양상 실루엣의극단적변화 : S 에서 T 실루엣으로 영국과프랑스의공조 : 대안적패션의보편화 새로운트렌드확산의교두보 : 백화점과패션잡지 특성 초기스타일 : 꽃으로서의여성을표현한 S- 실루엣. - 초기 : 아트앤크래프트의장식성을재현한 S- 레터. - 초 ᆞ 중기 : 유기적인형태미를살린아르누보의영향으로여성의인체곡선을살린 S- 커브. - 중기 : 디테일과트리밍을배제하고극도로외곡된곡선미를표현한 깁슨걸 스타일. S- 실루엣역시초기장식성중심에서형태중심으로스타일이변함. 후기스타일 : 아르누보를담은 1900 년대식단순화, T- 실루엣. - 후기 : 티가운스타일의실외복디자인으로코르셋으로부터해방된 엠파이어스타일, 디렉투아라인 과거대한모자와조화가돋보이는직선라인의 T- 실루엣. 여성의몸이인위적구조물로부터해방됨. 1904 년영국과프랑스의양국협약으로인한문호개방. - 영국테일러드들의파리진출로인한대안적패션의보편화. - 테일러드수트가스포츠웨어가아닌일상복으로받아들여짐. - 테일러드수트의부산물인에드워디안블라우스의독립적착용. 영국의기술과프랑스의시장성이만나대안적패션이보편화됨. 백화점과패션잡지를통한유행트렌드의확산. - 상류층의유행을주도한쿠튀르의신상품이기성복으로모방되면서유행스타일이빠르게전파됨. - 인쇄기술의발달로인한매스커뮤니케이션의발달로패션잡지와우편주문판매전단지의새로운트렌드제안이보편화됨. 백화점과잡지의역할로상류에서중 하류계층으로코르셋에서해방된직선적실루엣의의상이전파됨. 제 1 세대프랑스쿠튀르의활약 : 현대적패션시스템의정착과오리엔탈의영향 여성패션현대화를위한쿠튀르들의노력 - 워스하우스, 개스통워스와장필립워스 : 주제가있는전시로현대적수주시스템정착. - 자크두세 : 배우기용을통한현대적의상홍보시스템도입. - 잔느파켕 : 낮부터밤까지착용가능하고, 최소한의보정용속옷만을사용하는 하이웨이스티드 실루엣의개발로푸아레디자인혁명의발판을마련해줌. - 폴푸아레 : 1905 년기모노코트, 1906 년코르셋에서해방된최초여성복식인 로라몬테 를탄생시킴. 이후 1907 년 디렉투아스타일 을완성하여여성패션의스타일을전환시킴. 쇼원도우디스플레이를고안하고, 패션쇼와퍼레이드영상을제작해브랜드마케팅의개념을도입함. 쿠튀르들의노력으로현대적패션시스템이정착되고, 하이웨이스티드실루엣과오리엔탈의영향으로코르셋으로부터해방된직선적실루엣인 T- 실루엣이출현으로여성패션의현대화가시작됨. - 12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Worth) 54) 와장필립워스 (Jean-Philippe Worth) 에의해이시스템은파리패션계로확산되며정착된다. 1900년파리박람회에서워스하우스는 화실로가다 (Going to the Drawing Room)' 라는주제로밀랍인형에모든스타일의의상들을전시해현대적수주시스템의전형을보여주었다 < 그림 14>. 55) 1816년이래로프랑스뤼드라페 (Rue de la Paix) 에서번창한사업을꾸려나간 두세란제리 (Ducet Lingerie)' 의후손자크두세 (Jacques Doucet, 1853-1925) 는 20세기에이르러고급양말류, 란제리, 레이스, 고급리넨류, 주문셔츠를주로취급하던패밀리비즈니스를쿠튀르하우스로변신시켰다. 56) 두세는당시극장의여배우가대중에게미치는영향을간파하고사라번하트 (Sarah Bernhardt), 세실소렐 (Cécile Sorel), 레쟝 (Réjane) 과같은배우들에게오리지널디자인을입혀 57) 현대적홍보시스템을쿠튀르에적용시켰다. 또한, 글래머러스한여성을위해섬세하고여성스러우며레이스로장식된그의도발적 데콜레떼 (décolleté) 드레스 58) 디자인은당시유행했던 S-실루엣의상들과는차별화된것으로티가운의형태를디너가운으로승화키며코르셋의해방과패션실루엣변화에기여했다. 현대적이며세련된감성 파켕네스크 (Paquinesque)' 는언론인들이잔느파켕 (Jeunne Paquin, 1869-1936) 을지칭하는말이며, 이것은고도의세련미를표현하는대명사로통용되었다. 59) 이디자이너는 1900년파리세계박람회에서개최된 제1회쿠튀르컬렉션 (Les Toilelles de la Collectivité de la Couture)' 의대표로현대적패션시스템구축에기여했으며, 자연미와기능성의조화된디자인창조를위해노력했다. 초기에편안한 S-실루엣 을선보인파켕은 1905년에이르러최소한의보정용속옷만을필요로하는 하이웨이스티드 (high-waisted) 실루엣을장려해두세와함께코르셋으로부터여성을행방시키기위한첫발을내딛었다. 이로서 파켕은 1908년폴푸아레의 엘레닉 (Hellenic) 디자인혁명 을위한발판을마련해주며, 자신은 현대의상의어머니 (The Mother of Morden Dress)' 로그입지를굳힌다. 60) 파켕은낮부터밤까지착용이가능한데이웨어를디자인하며현대여성패션형식단순화에기여했다. 자크두세와잔느파켕은엠파이어스타일의티가운을실외드레스로선보이며폴푸아레보다앞서여성의몸을코르셋으로부터해방시켰으나, 이미실내복으로대중에게익숙해져있던이스타일은혁신으로규정되기에부족함이있었다. 하지만동양의이미지를적극적으로수용한푸아레의디자인은출현즉시주목받으며여성패션현대화의축으로인정받는다. 1905년이후푸아레는기모노소매를적용한편안한스타일의코트를지속적으로선보였고, 이코트의이름을 기모노코트 (kimono coat) 로명명하며 61) 예술계전반에확산되어있던오리엔탈리즘을적극적으로패션에반영시켰다 < 그림 16>. 그는 1906년코르셋에서해방된최초여성복식인 로라몬테 (Lola Monté) 를탄생시켰고, 이를바탕으로 1907년 디렉투아스타일 을완성 62) 하며주목받았다 < 그림 15>. 가슴바로밑까지올라간하이웨이스트라인은 디렉투아 (Directoire) 스타일의기본형이었다. 단순한실루엣의대명사인디렉투아라인은 1908년푸아레가제안한새로운스타일의직선라인데이드레스 (day dress) 를거쳐, 스커트의길이가바닥에서 2 인치올라왔으나걸음걸이가힘들정도로타이트한호블스커트 (hobble skirt) 를탄생시키며푸아레스타일창조의발판이되었다. 1909년발레뤼스 (Ballets Russes) 의첫파리공연은오리엔탈리즘의참신한매력을엘리트들에게주입시켰고, 63) 이후푸아레는중동과동양의이미지에열광하며새로운드레스를위해파스텔대신강렬한비비드 (vivide) 색상들을선택했다. 1905년기모노코트를시작으로그의감성을담은여유로운의상들은대 - 128 -
< 그림 14> 장필립워스, Going to the Drawing Room, The Exposition Universelle, Paris, 1900 < 출처 : 20th Century Fashion, 1999, p.12> < 그림 15> 폴푸아레, Three Directoire Gowns, 폴이리브 (Paul Iribe) 의일러스트레이션, 1908 < 출처 : Art and Fashion, 2005, p.120> < 그림 16> 폴푸아레, Kimono coat, 1905 < 출처 : Fashion: A History from the 18th to the 20th Century volume II, 2006, p.344> 중들속으로들어갔고, 이디자인들은파리를넘어전세계로퍼져나갔다. 또한, 이디자이너는플람부아양 (flamboyant) 양식의쇼윈도디스플레이를고안했고, 패션쇼와퍼레이드를영상으로제작하여최신유행스타일을대중에게알리며홍보와브랜드마케팅의개념을정립했다. IV. 결론 본연구의목적은현대적여성패션의전환점인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을추출하여그특성을분석하는데있었다. 1900년대는르네상스이후실루엣형성을위해착용된구조물로부터여성의몸을해방시켜 20세기진취적여성패션스타일변화의촉매가된중요한시대이다. 19세기중반이후상류층과중류층의일부의상은이미경계가모호해지기시작했으며, 여성의인권향상과사회적지위재확립과같은일련의운동들은이성주의복식을탄생시키며인위적구조물에서부터여성을해방시키는건강하고실용적인패션에주목하고있었다. 하지만, 이의상은당시상위계층의스타일로수용되지못하면서외면당한다. 1900년대여성패션이 19세기말과차별화되며주목받은 이유는주류스타일로받아들여지지못했던극단적실루엣변화가상위계층을중심으로수용되었기때문이다. 물론이러한변화는이시기코르셋으로부터여성을해방시켜여성복식현대화에기여했다고지속적으로언급되는프랑스쿠튀르폴푸아레의업적이일조한것은사실이나, 아르누보를기저로 'S' 에서 T 로형태의극적단순화를이루어낸이시기스타일은한디자이너의특정한의상의출현만으로설명되기에는부족함이있다. 아트앤크래프트의정신을이어아르누보의전형을보여주며 꽃으로서의여성 을표방한초기스타일에서도곡선미와장식의정도에따라차별화된스타일이존재했고, 이스타일들역시점진적인실루엣단순화를통해여성패션현대화에일조했으며, 이외에도복합적인사회 ᆞ문화현상들이만들어낸새로운시스템이현대화를위한발판이되었다. 본연구의결과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은네가지로추출되었고, 그특징은다음과같다 < 표 3>. 첫번째는몸의자유와관련된 실루엣의극단적변화 이다여성패션이 S 에서 T 로실루엣의극단적변화를이루어낸 1900년대는인공적지지물에의해구속받았던몸의주도권이여성자신에 - 12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게로돌아갔다. 초기에는장식성이강한 S-레터 실루엣이유행하나, 중기에들어서는여성의곡선미를살린 S-커브 실루엣과장식적요소가배제되어단순화된실루엣의외곡이돋보이는 깁슨걸 실루엣이유행했고, 이후티가운의실외착용, 오리엔탈의수용이라는복합적사회변화가만들어낸직선라인인 T-실루엣 이출현되며 1900년대여성패션은실루엣의극단적단순화를이루어냈다. 두번째는영국과프랑스의공조로인한 대안적패션의보편화 이다. 1904년영국과프랑스의 양국협약 에의한문호개방은영국남성복의프랑스진출을가능하게만들었고, 이는유럽과미국의여성복시장을주도했던프랑스패션에실용성이라는시대적과제를해결해주며, 19세기중반부터스포츠웨어로착용되었던대안적패션인테일러드수트를전세계로확산시켰고, 이스타일의부산물인에드워디안블라우스를독립적패션아이템으로올려놓으며, 착장의단순화에기여했다. 세번째는새로운트렌드확산의교두보로서백화점과패션잡지의역할이다. 비록쿠튀르의모조품을중류계층에판매했으나백화점은패션잡지와함께새로운스타일을대중에게확산시키는통로였으며, 백화점이고객확보를위해제작한우편판매전단역시스타일확산의중요한도구였다. 쿠튀르의혁신적스타일이나대안적패션이대중에게급속도로전파되지않고상류층의전유물로남았다면, 여성패션의현대화시점은보다더늦어졌을것이다. 마지막은제1세대프랑스쿠튀르들의활약이다. 여성패션의현대화는상류계층의패션을장악한쿠튀르의지속적인노력의결과였다. 워스, 두세는현대적인패션시스템을정착시켰고, 푸아레는쇼윈도우디스플레이시스템을개발했으며, 파켕은두세와같이 하이웨이스티드 실루엣을일상복으로장려해 1907년푸아레의 디렉투아스타일 출현의발판을마련해주었다. 푸아레는당시문화ᆞ 예술전반에서유행한오리엔탈리즘을디자인에적극적으로반영해코르셋으로부터여성의몸을해방시키며혁신을이어갔다. 앞서살펴본것과같이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이현대복식사에의의를남기는이유는이것이여성의몸을해방시킴과동시에여성패션의단순화를촉진시키는바탕이되었기때문이다. 본연구는 1900년대여성패션의현대화양상을추출하면서, 언급된디자이너들의모든작품을분석하지못한점, 자료선정과정에서연구자가취합한문헌자료에만치중해연구가진행된점이연구의한계점으로남는다. 참고문헌 1)Russet, E. C. (1989). Sexual Science: The Victorian Construction of Womanhood,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pp.11-12. 2) Crane, D. (2000). Fashion and Its Social Agendas: Class, Gender, and Identity in Clothing,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87. 3) Palmer, A. (2005). Rational Dress. In Buxbaum, G. (Eds),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pp.16-17). Munich: Prestel. 4) Baudot, F. (1999). A Century of Fashion, London: Thames & Hudson, pp.30-60. 5) Worsley, H. (2000). Decades of Fashion, London: Getter Images, pp.9-11. 6) Ewing, E., revised by Mackrell, A. (2001).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New York: Costume & Fashion Press, pp.1-27. 7) Mendes, V. & Haye, A. (1999). 20th Century Fashion, London: Thames & Hudson, pp.10-47. 8) 조규화, 박혜원 (1997). 폴푸아레의디자인에표현된동양영향에관한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 pp.74-86. 9) 박상오 (2002). 아르누보양식이현대패션에미친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8(2), pp.231-249. 최유진, 유영선 (2000). 세기말유행경향으로나타난아르누보패션, 복식, 50(2), pp.167-182. 10) Laver, J. (1995). Costume & Fashion, London: Thames & Hudson, pp.213-225. 11) Hillier, B. (1983). The Style of the Century 1900-1980, London: The Herbert Press, pp.20-32. 12) Tambini, M. (1996). The Look of the Century, New - 130 -
York: Henry N. Abrams Inc, pp.12-13. 13) 위의책, p.13. 14) 위의책, pp.12-13. 아트앤쿠라프트의추종자이자미국디자이너인구스타브스틱클리 (Gustav Stickley) 는 1900 년미술공예가구전시를시작했고, 이시기초 장인 Chaftman 이라는잡지를출간하여, 제 1 차세계대전발발전까지디자인분야에영향력을행사했다. Colins, M. (1988). Towards Post-Modernism: Decorative Arts and Design Since 1851, London: Bulfinch Press, p.46. 15) Tambini, M. 앞의책, pp.14-15. 16) Colins, M. 앞의책, p.51. 17) 아르누보는영국에서도영어로번역되지않았으며, 독일에서는 유캔트스틸 (Jungendstil), 오스트리아의 시세션 (Secession), 이탈리아에서는스틸리버티 (Stile Liberty) 로지역별로다르게명명되었다. 18) 이재정, 박은경 (2004). 라이프스타일과트렌드, 서울 : 예경, p.74. 19) Laver, J. 앞의책, pp.213-225. 20) 전통적으로차를마시는시간은낮과저녁이구분되는오후 5 시경이었는데, 이시간여성들은코르셋에서부터해방되었다. 티가운과그위에걸치는의상들은부드럽고길게디자인되어몸이편안히쉴수있는환경을만들어주었으며, 관습에따라여성들은티가운을입고손님을맞는것이허용되었는데, 이는간통의원인이되기도했다. 앞의책, p.26. 21) Rexford, N. (2006). The Perils of Choice: Women's Foot Wear in Nineteenth-Century America, In Riello, G. & McNeil, P. (Eds), Shoes: A history from Sandals to Sneakers (pp.138-159). London: Berg. 22) 위의책, pp.152-157. 23) 위의책, p.157. 24) Wanamaker's (1901). Wanamaker's Spring/Summer Catalogue, National Society of the Coronal Dames in the Commonwealth of Massachusetts, Boston. 25) red cross shoes. advertisement in the Ladies' Home Journal, April 1908. 26) Mendes, V. & Haye, A. 앞의책, p.16. 27) 앞의책, p.19. 28) Fashion Moment (1999). W, 28(5), p.134. 29) Crane, D. 앞의책, p.117. 30) Mendes, V. & Haye, A. 앞의책, p.31. 31) 꽃은 20 세기초여성복식을언급하면서가장빈번히등장하는은유물이다. 꽃으로서의여성 (woman as a flower) 은제르다북스바움 (Geda Buxbaum) 이 1999 년그의저서에서 1900 년대여성복식의유형을정의한것이다. Buxbaum, G. (2005). Woman as a flower. In Buxbaum, G. (Eds.),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pp.14-15). Munich: Prestel. 32) Ewing, E. 앞의책, p.viii. Mendes, V. & Haye, A. 앞의책, p.13. 33) Mendes, V. & Haye, A. 앞의책, p.12. 34) 정흥숙 (1995). 服食文化史 ( 西洋服食史 ), 서울 : 교문사, p.283. 35) The Prince Of Pilsen: The People In The Piece. The Play-Pictorial: An Illustrated Monthly Journal XXII (IV): 144. August 1904. 자료검색일 2009. 10. 23. http://books. google.com/books?id=yvizaaaayaaj&pg=ra3-pa1 44 36) Mendes, V. & Haye, A. 앞의책, p.32. 37) 푸아레는디렉투아 (Directoire) 라인을 1907 년선보이지만, 이것이유행아이템으로확산된것은 1908 년이다. 38) Crane, D. 앞의책, pp.106, 107, 128. 39) 1900 년대초땅까지끌렸던스커트길이는테일러드재킷의착용으로이전보다다소짧아졌다. 하지만, 스커트는여전히땅에서 2cm 이상짧아질수없었고, 발목이보이는것이금지되었다. 브레이드, 주름, 터킹, 스티치, 러플 (ruffle) 등으로트리밍된여러폭으로이루어진벨형 (bell) 고어드스커트 (gored skirt) 가 S- 실루엣을완성시켰고. 그길이는땅에끌리는것에서부터좀더짧아진길이까지다양하게나타났다. 후기의 T- 실루엣을위해서는폴푸아레가디자인한역삼각형형태의드레이프 (drape) 나게더 (gather) 로장식된호블스커트 (hobble skirt) 가있었다. 테일러드수트의초기스타일재킷은허리선에서힙선까지꼭맞고, 스커트의길이는땅까지끌렸는데이스커트위에는고어 (gore) 라는삼각형판넬을끼워인위적볼륨을만들어허리는조이고힙은둥글려 S- 실루엣을완성시켰다. 하지만, 후기에들어재킷은여유로워지고그길이가이전보다길어졌으며, 호블스커트와착장되어거대한모자와함께직선적실루엣을만들어냈다. 40) Ewing, E. 앞의책, pp.18-21. 41) en.wikipedia( 검색어 : Entente_Cordiale), 자료검색일 2010. 9. 1 http://en.wikipedia.org/wiki/entente_cordiale 42) Baudot, F. 앞의책, p.31. 43) Mendes, V. & Haye, A. 앞의책, p.29. 44) 1900 년대는 19 세기말산업혁명으로인한공장시스템의정립과재봉틀의개발로인해대량생산시스탬이이미정립되어있었다. 다만, 이러한시스템은쿠튀르라는고급의상실의모조품을만드는백화점상품들과유니폼제작에집중되어있어 1970 년대출현한디자이너의기성복, 곧프레타포르테와는의미적으로차이가있다. 하지만, 이시스템은이미 1900 년대말글로벌화를추진한 1 세대쿠틔르들에의해부분적으로도입되었다. Ewing, E. 앞의책, p.36. 45) Breward, C. (2003). Fash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29. 46) Mackrell, A. (2005). Art and Fashion: The Impact of Art in Fashion and Fashion on Art, London: Batsford, p.114. 47) Breward, C. 앞의책, p.114. 48) Baudot, F. 앞의책, p.33. 49) Mendes, V. & Haye, A. 앞의책, p.20. - 13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3 호 (2010.9) 50) Baudot, F. 앞의책, p.33. 51) Mendes, V. & Haye, A. 앞의책, pp.20-21. 52) 업홀스터리스타일 (upholstery style, style tapissie) 은부유층의의자, 카노피 (canopies), 커튼에적용되는장식장치스타일이과장된의상의장식의형식에비유되며붙여진 19 세기말복식스타일이다. 53) Breward, C. 앞의책, p.34. 워스는계절마다변하는스타일들을컬렉션을통해전시하는제도의필요성을지속적으로주장하여, 프랑스특유의섬세한스타일의전통을근대산업과결부시켜현대적패션산업시스템의메커니즘을구축했다. 54) 개스통워스 (Gaston Worth) 는샴브르신디켈드라오뜨꾸뛰르 (Chambre Syndicale de la Haute Couture) 의설립자이다. 55) Mendes, V. & Haye, A. 앞의책, p.12. 56) Baudot, F. 앞의책, p.36. 57) 위의책, p.36. 58) 위의책, p.38. 59) Reeder, J. G. (2005). Femmes DE LA MODE. In Gerda B. (Eds.), Icon of Fashion: The 20th Century (pp.29-31). New-York: Prestel Verlag. 60) 위의책, pp.30-31. 61) 위의책, p.31. 62) Fukai, A., et al (2006). Fashion: A History from the 18th to the 20th Century Volune II: 20th Century, Los Angeles: Taschen, p.344. 63) Baudot. F. 앞의책, p.42. - 132 -
An Observation of Aspects of Modernization of Women s Fashion in the 1900s Park, Shin MiᆞLee, Jae Jung + Part-time lecturer, Division of Fashion Design Contents, Kookmin University Professor, Division of Fashion Design Contents, Kookmin University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xtract the characteristics of modernization of women's fashion in the 1900s, a turning point in modern women's fashion. Documentary research was used and the results of research were analyzed. Four different changes in appearance that led to modernization of women's fashion in the 1900s were extracted,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change are as follows: First is a radical change of silhouette related to freedom of the body. The silhouette of women's fashion radically changed from an S line to a T line in the 1900s, when women who had restricted their bodies with artificial support systems such as corsets took charge of their own bodies again. The second change is generalization of alternative fashion which was influenced by cooperation between England and France. Opening of culture due to the Entente Cordial between England and France made the advancement of British men's wear to France possible, and this solved the problem of the age of French fashion that ruled European and American women's wear markets practicality. Third is the role of department stores and fashion magazines as bridgeheads that spread new trends. Department stores sold copies of the works of couturiers, but they were the channels that spread new styles to the public, together with fashion magazines. The mail-order catalogs department stores published to secure customers were also an important tool that spread fashion. If the innovative styles of couturiers and alternative styles had not spread down to the public but had remained as exclusive property of the upper classes, the point of modernization of women's fashion would have been delayed. The last change is the active work of first generation French couturiers. Modernization of women's fashion is the result of continuous efforts made by couturiers to rule the fashion of the upper classes. Key words: women s fashion, aspects of modernization, 1900s - 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