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7-2012) 美콘솔 SW 판매량 (7.27~8.2) 美게이머 Profile & 등급별판매량비율 4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EA, 게임기반영화및방송물제작계획 美게임소프트개발업체인 Electronic Arts(EA) 가 Hollywood 에이전시인 UTA 와 제휴를맺고자사게임을기반으로한영화및방송물제작계획을밝힘 EA 는아직까지구체적인계약내용을밝히지않았지만, Army of Two, Need for Speed, Dead Space, Mirror s Edge 등의게임이거론됨 EA 는이미 The Sims 의영화化에착수, 현재 20th Century Fox 에대본작업을맡긴상태이며, MySims 를원작으로하는애니메이션 TV 시리즈역시 Film Roman 에서관련작업을진행하고있는중임 Dead Space 의경우는게임출시에맞춰애니메이션 DVD 도함께발매될예정임 이와관련, EA Entertainment 의 Patrick O Brien 부사장은 UTA 는우리회사의인기 게임들을다양한미디어에접목시킬수있는최상의파트너 라며게임기반의 다각화 (multi-use) 사업에대한기대감을나타냄 UTA 역시 이용자와함께호흡하기위해노력해온 EA 의역량을높이평가한다는입장임 2008 년 2/4 분기실적 : 매출증가로적자폭감소 EA 의실적발표에따르면, 올 2/4 분기 EA 의매출은 8 억 400 만달러로전년동기 3 억 9,500 만달러대비약 2 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순손실은 9,500 만 달러로전년동기 1 억 3,200 만달러와비교해크게감소한것으로드러났음 무엇보다도 Battlefield: Bad Company, UEFA EURO 2008, Rock Band 등의 인기타이틀의발매가 2/4 분기매출증대를견인한것으로밝혀짐 게다가신작 SPORE 도오는 9 월 7 일출시를앞두고있어 EA 는 3/4 분기에도꾸준히성장세를이어갈것으로기대되고있음 EA 는이에대해 2007 년부터실시한기업개혁의성과가나타나고있다 며, 기술개발이활기를띠고있어게임의질이더욱향상될것으로기대한다 는말로강한자신감을드러냄 사실게임업계에서는휴가와방학이겹치는여름특수를노려신작발매를 연기하는일이워낙잦아 EA 의 2/4 분기적자자체는일견당연한결과임 EA 는향후실적전망에대해, 2008 년연간매출이 49 억 ~51 억 5,000 만달러, 주당 이익은대략 21~48 cent 가될것으로전망했음 한편, EA 가최근 FTC 에제출한 Take-Two Interactive Software 인수안은 8 월 18 일까지심의를거치게됨 5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 Unreal Engine 4 의전략적초점 : 차세대콘솔 Epic Games의 Mike Capps 회장은최근미국 Seattle에서열린 Gamefest에참석해 현재개발하고있는 Unreal Engine 4는차세대콘솔게임기가등장할것으로예상되는 2012년에서 2018년사이에출시할계획 이라고밝힘지난 3월 Epic Games의 Tim Sweeney는 Unreal Engine 4는 MS의 Xbox360과 Sony의 PS3 이후세대인차세대콘솔을겨냥해출시할것이며, Nintendo Wii의후속기종사양이비슷하다면 Nintendo까지포함할것 이지만, PC는그다음 이라며, PC보다콘솔을최우선타깃으로삼겠다는전략을시사함 Unreal Engine 3 의이용게임개발확산 실제로 Unreal Engine 은콘솔플랫폼에서이미그영역을넓혀가고있음 Epic Games 의대표작인 <Gears of War> 를비롯해, <BioShock> 등이 Unreal Engine 3 를사용했으며, Sega 나 Capcom 도 Unreal Engine 3 계약을맺는등점유율이급격하게상승하고있음 반면, PC 플랫폼에집중된국내온라인게임개발사들은 Unreal Engine 3 를사용한 신작을 2009 년이후에야낼수있을것으로예상됨 현재 Unreal Engine 3 로개발되고있는게임으로는웹젠의 <Huxely>, 엔씨소프트의 < 프로젝트 M>, 애니파크의 <A4>, 드래곤플라이의 < 스페셜포스 2>, 소노브이의 <BK 프로젝트 > 누리엔의 < 엠스타 > 블루홀의 < 프로젝트 S1>, 티엔터테인먼트의 < 프로젝트 L2> 등이알려졌으며, 앞으로더욱증가할것으로전망됨 중국에서도 Unreal Engine 3 를이용한신작개발이조금씩늘어나고있는추세임 차세대콘솔중심게임엔진전략의파급효과 이처럼 PC 용온라인게임에서 Unreal Engine 3 가본격적으로사용되기시작한 시점에서 Epic Games 가 PC 보다는차세대콘솔에개발역량을모으겠다는발표는 국내온라인게임업체들에게는리스크요인이될수있음 게임업계의한관계자는 다음세대를겨냥한국산게임들의외산엔진의존율은상당히높아, Unreal Engine 4 의 PC 쪽지원이늦어진다면그다음세대의게임개발에있어적잖게고민이될것 이라고우려를나타냄 한편, PC 용엔진의출시일이약간늦어지더라도, 지원만제대로된다면문제가 없다는입장도있음 당장 Unreal Engine 4 가나와도 PC 요구사양이상당히높을것이고, 그만큼하드웨어시장이따라오기까지는시간이걸리기때문임 또한 Crytek 이나 Valve 등경쟁엔진의제작사들의차세대엔진의성능이경쟁력이 6
있다면, 대안이될수도있을것으로예상됨 [ 출처 ] 디스이즈게임, 2008.07.25 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출시배경 기존의폐쇄적인콘솔게임기와달리오픈된메모리를지원하는휴대용게임기로 선풍적인인기를모았던 GP2X 의개발자들이모여 Linux 기반의오픈소스휴대용 콘솔게임기인 Pandora 를제작, 최근테스트에돌입한것으로알려짐 그러나 GP2X 를개발사인한국의게임파크홀딩스와는무관하게진행되고있음 기존 GP2X 에비해메모리, NDS 에뮬레이터기능, 3D 기능, 고해상도의화면, 무선네트워킹등이강화됨 현재 100 여대정도테스트중에있으며, 구체적인출시일은알려지지않은상태임 그러나 2008 년 4~5 월경개발자버전이공개되고 6~7 월경일반사용자대상으로판매할예정이라는소문이있으며, 판매가예상되는지역은영국, 미국, 독일, 터키등이며, 예상판매가격은 330 달러 (320,000 원정도 ) 에달할것으로예상됨 기대효과 아직구체적인모습이드러나지않았으나, 오픈소스게임기로 Linux 라는유연한 OS 를기반으로한에뮬레이션전용모델로활용될가능성이높음 NDS 와크기가비슷하고, NDS 에뮬레이터기능을제공해경쟁관계를형성할 가능성도배제할수없으나, 아직까지가격이상대적으로높은편임 다만, Linux 라는유연한 OS, QWERTY 키보드, 무선랜지원등의강점이어떻게 활용되느냐에따라성패가갈릴것으로예상됨 * 주 : QWERTY 키보드는일반 PC 에서널리사용되는자판방식임. 이기사에서는단말크기가작은스마트폰이나, 휴대용 PMP 등에서는간단한방향기나, 숫자패드만제공하는경우가많아, QWERTY 키보드제공자체가특징중하나로언급됨 Table 프로세서디스플레이운영체제무선랜외장메모리 기타 Pandora 사양 [ 참고 ] http://pandorawiki.org ARM Cortex-A8 CPU 4.3인치 (800 480) 터치스크린리눅스 802.11b/g 듀얼 SDHC 카드슬롯오픈GL 2.0 ES 규격준수, 듀얼아날로그스틱, 쿼티 (QWERTY) 키보드, TV 아웃, USB 호스트지원등 7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 에서 CD 로출시 EMI, 게임음악 CD 출시 세계적인음반사 EMI 는유명게임음악을소재로전세계투어콘서트를진행하고 있는 Video Games Live 의곡을담아, <Video Games Live: Volume One> 라는 이름의음반을지난 7 월 7 일출시함 이콘서트는지난 1 월 24 일美 Florida 州의 Orlando 에서시작됐으며, 오는 8 월 20 일독일 Leipzig 에서열리는게임전시회인 Game Convention 에서의공연과함께 itunes 를통한디지털음악판매를개시할계획 지금까지캐나다 (2 월 ), 멕시코 (3 월 ), 스코틀랜드 (6 월 ), 프랑스 (6 월 ), 대만 (8 월 ), 미국 (1~8 월, 19 곳 ) 에서콘서트를해왔음 이음반에는이미일본에서 1,000 만장이상이팔린 <Kingdom Hearts> 와 2007 년 게임음악으로북미베스트셀러 1 위를기록한 <Halo 2> 의음악등이실리게됨 Billboard 챠트 8 위에오르는등인기상승 이음반은지난 7 월 31 일 Billboard 챠트 10 위에오른데이어, 지난 8 월 7 일에는 8 위로상승, 상당한인기를얻고있는것으로보임 8
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7-2012) Chart 미국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7-2012) ( 단위 : 백만달러 ) [ 출처 ] emarketer, 2008.02 Point 시장조사업체인 emarketer 에따르면, 전례없는고속성장을거듭하고있는게임산업의기세에힘입어, 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도 2007 년 2 억 9,500 만달러에서 2012 년 6 억 5,000 만달러로 120% 이상성장할것으로전망됨 게임내광고는크게온라인게임광고, PC 게임광고, 콘솔광고를중심으로조사됐으며, 모바일게임광고및광고자체를목적으로제작된게임 (Advergaming) 은조사에서제외됨 게임내광고유형으로는게임내간판등에표시되는 Static Ads, 게임의특정공간을광고화시키는 Dynamic Ads, 게임내사물 / 건물에실제브랜드제품을등장시키는 Product Placements, 게임포탈내배너광고등을의미하는 Game Portal Display Ads, Sponsored sessions 이포함됨 美콘솔 SW 판매량 (7.27~8.2)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7.27~8.2) 순위 플랫폼 게임명 퍼블리셔 주수 주간누적판매량판매량 1 X360 Soul Calibur Ⅳ Namco 1 298,036 298,036 2 PS3 Soul Calibur Ⅳ Namco 1 167,358 167,358 3 Wii Wii Sports Nintendo 89 105,974 13,427,108 4 Wii Wii Fit Nintendo 11 86,755 1,561,339 5 Wii Mario Kart Wii Nintendo 14 55,168 2,749,793 6 Wii Wii Play Nintendo 77 53,759 6,816,488 7 X360 NCAA Football 09 EA 3 48,125 422,558 8 PS3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Konami 8 43,039 1,124,862 9 DS Guitar Hero: On Tour Activision 6 36,415 648,789 10 DS Final Fantasy Ⅳ DS Square Enix 2 32,323 79,944 [ 출처 ] VGChartz 9
美게이머 Profile & 등급별판매량비율 Chart 미국게이머 Profile (2007) * 주 : 이조사대상이콘솔이나 PC 를소유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했으므로, 콘솔소유가구비율은실제보다과장됐을가능성이높음 [ 출처 ] ESA Chart 미국게임등급별판매량비율 (2007) [ 출처 ] NPD Group Point 美게임산업협회인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ESA) 의최근연구결과에따르면, 美게이머의 40% 가여성이며, 50 세이상게이머가 26% 증가하면서게이머의평균연령은 35 세로높아진것으로나타나, 게이머층이확대되고있는것으로드러남 성인등급 (M) 게임은 2007 년게임판매량의 15% 를차지하는데그침 게임에대한부모들의관리실태에관한부분에서는 94% 의부모가자녀들의게임구매및대여시동행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88% 의부모가자녀가게임할때항상또는가끔살펴본다고응답했으며, 63% 의부모가게임이자녀들에게유익하다고답변한것으로나타남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