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드기반 게임서비스 사업자 OnLive, CBT 돌입소셜게임개발사 Zynga, 月실질이용자규모 1억명돌파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글로벌퍼블리셔들과서비스제휴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전자상거래업체 Two-Fish 인수 PlayStation Network의미국사용자대다수는젊은남성 PAX(Penny Arcade Expo) 2009 Briefing 美콘솔 HW&SW 판매량 (9월첫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9월첫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9월첫째주 ) 4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FCC, 현행 ESRB 등급체계의실효성인정 미연방통신규제위원회 FCC가자국시장의현행게임등급체계인 ESRB(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시스템을지지하는내용의보고서를 9월첫째주에연방의회에제출, 지난달시사했던신규등급제도입방침을사실상철회했음 Bloomberg 등외신의 8월말보도에따르면 FCC는 TV, 모바일을아우르는통합등급체계도입을검토했고관련조사계획도세웠던것으로파악됨그러나 FCC는이번의회제출용보고서에서현행 ESRB 시스템을 미국의모든미디어부문을통틀어가장성공적인사례 로평가, 신규게임등급체계의불필요성을인정했음 ESRB: 1994년출범한게임업계차원의자율규제기구로캐나다와미국에서판매되는게임콘텐츠의등급체계, 관련광고가이드라인, 온라인프라이버시원칙등의설정및시행을주관함 배경 FCC는실제설문조사를통해현행 ESRB 시스템이본래의목적에상당수준부합한다는결론에이른것으로판단됨 관련설문결과, 게임을구매하는부모의 86% 는 ESRB 등급체계를알고있으며게임을사기에앞서이를확인한다는응답도 78% 에달했음콘솔게임기와 Windows Vista 시스템모두 ESRB 등급에따른자녀보호장치를다양하게갖추고있으며, 17세이상 (M) 등급의게임을구매하는어린이비율은 2006년 42% 에서지속적으로감소해작년에는 20% 수준까지떨어졌음모바일, TV, 게임등서로성격이다른이종미디어를단일등급체계로규제하기가현실적으로어렵고, 다양한플랫폼을한꺼번에아우르는 parental control 기술도현재로서는없는실정 FCC 입장에서는신규등급제도입에따른해당업계각각의반발또한부담스러운부분 5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 MS, Xbox 360 가격인하로 Sony에맞불 지난 8월 28일, Microsoft(MS) 가지난자사콘솔게임기 Xbox 360의북미시장가격을최고가모델 Elite 기준으로 100 달러인하했음 MS의전격적인가격인하는 Sony의 PS3 가격인하선언 (8월 18일 ) 직후단행된것이에따라 Xbox 360 Elite 모델은종전가격에서 100 달러내린 299.99 달러, Pro 모델은 50 달러내린 249.99 달러에각각판매되며최저가형 Arcade 모델에대해서는종전가격 (199.99 달러 ) 이그대로적용됨 Xbox 360 가격인하는 8월 28일부터유럽에도적용됐고, 시장조사업체 GfK에따르면영국시장에서는 8월마지막주말 Xbox 360 판매량이전주대비 43% 증가한것으로파악됨일본등아시아지역에서는 9월 10일부터인하된가격적용 분석및전망가격인하된 Xbox 360이 PS3에비해소비자매력도측면에서확실한우위를점할수있을지는미지수 북미소매가가 100달러낮아진 Elite 모델은종전에번들로제공되던 HDMI 케이블이빠진상태로판매됨 50달러내려간중급형모델 Pro 는이미생산이중단된상태여서향후한동안소비자선택폭위축이불가피한국등일부지역에서는환율변동분반영등으로인해가격인하의소비자체감도가제한적일수있음한편, PS3와 Xbox 360의잇따른가격인하로인해조만간 Nintendo Wii의가격인하가이어질개연성도배제할수없음 Xbox 360과 PS3는 Wii에비해성능이뛰어나면서도이제가격차이가 50 달러남짓에불과 www.xbox.com 6
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 보다 App Store 에서매출월등 Android Market VS App Store 모바일게임개발사들이 Google의 Android Market에서보다 Apple의 App Store에서훨씬많은매출을올리고있다고 CasualGaming.biz가 9월 1일보도 App Store의인기유료게임 TapTap 은 0.99 달러의저렴한가격을앞세워하루평균 9,000여건의다운로드를유발, Apple의몫을제외하더라도매일 6,300 달러의매출을개발사에안겨주고있음이에비해, Larva Labs의 RetroDefense 와 Battle For Mars 는 Android Market에서각각 1위와 12위를차지했지만하루평균합산매출이 62.39 달러에그쳤음 ( 게임가격을 4.99 달러로계산하면하루평균다운로드수는 12.5 건에불과 ) 인기퍼즐게임 Trism ( 개발사 : Demiforce) 의경우, App Store 출시두달만에 25만달러를벌어들였으나 Android Market에서는다운로드횟수가 500 건에불과 원인모바일게임개발사 Larva Labs의관계자는 Android Market에대해 스크린샷을올릴수없고콘텐츠설명에할애되는문자개수도 325자로제한돼게임홍보가쉽지않은실정 이라며, 유료애플리케이션을검색하기어렵고 Google Checkout으로결제수단이제한되는등소비자입장에서의불편도없지않다 고토로 Google의스마트폰운영체제인 Android를탑재한단말이올해와내년사이에급증하더라도이같은문제점이개선되지않는다면모바일게임업계에대한 Android Market의기여도는제한적일수밖에없음 Android 기반단말기들이게임기로서의가치를아직확고히입증하지못한탓에 Android Market으로의게이머유입이더딘것도이유중하나 www.apple.com/iphone/apps-for-iphone www.android.com/market 7
Take-Two, 5~7 월에만 5,550 만달러적자 Take-Two, 3/4분기실적美게임퍼블리셔 Take-Two가 7월말마감된자사회계연도 3/4분기에만 5,550만달러의적자를기록, 5,180만달러의수익을냈던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매우부진한성적을나타냈음매출역시전년동기의 4억 3,380만달러에서 68% 급감한 1억 3,860만달러에그쳤음 원인과전망이같은부진의주요원인으로는전년동기에비해신작타이틀이부족했던점을꼽을수있음 2008년 3분기실적호조는출시첫날에만 360만장이판매된베스트셀러타이틀 Grand Theft Auto IV 의선전에따른결과임반면이번 3분기에는뚜렷한신작이없었고기존의주력타이틀 ( Grand Theft Auto IV, The BIGS 2, Major League Baseball 2009 등 ) 만으로는매출확보에한계가있었음 Nintendo 등여타메이저급콘솔게임업체들의최근부진역시 Killer Content 의부재탓이크다는점에서 Take-Two의사례와같은맥락그러나 Take-Two는 신규 AAA급타이틀과우수작들이올연말특수매출의핵심동력으로작용할것 이라며 폭넓은라인업을기반으로하드코어게이머와캐주얼게이머모두를공략할수있을것 이라고전언 4/4분기출시예정타이틀로는 Borderlands, GTA: The Ballad Of Gay Tony, GTA: Chinatown Wars (PSP, iphone용 ), NBA 2010 등이있음 Take-Two는각종신규프로젝트에대한지속적투자의향을밝혔으나 4/4분기실적예상에관해서는말을아끼는입장 www.take2games.com 8
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 OnLive 베타서비스돌입 OnLive, CBT 참가자공모시작클라우드컴퓨팅기반의 'PC게임서비스 ' 를공언해온 OnLive가지난 9월 2일 CBT 테스터공개모집을선언했음 OnLive는서버에서게임을구동해사용자의 PC나 TV로그래픽 / 사운드데이터를전송하는방식의주문형게임서비스로 7년간의개발기간을거쳐지난 3월 Game Developer Conference를통해처음소개됐음 OnLive는가정의 TV와자사서비스를직접이어주는별도의 ' 마이크로콘솔 (microconsole)' 을선보일예정이며이단말은 4대의무선콘트롤러와블루투스헤드셋을지원할전망이번 CBT의테스터희망자들은 OnLive 웹사이트등록후 PC 사양, 이용중인 ISP, 거주지역등에관한일반적인질문을받게되며, OnLive는이를참고삼아테스터그룹내에다양한조건의참가자를포함시킬예정 OnLive는 HD급에해당하는 720p 해상도로초당 60 프레임의매끄러운게임플레이를지원할수있다는입장이나 IT 정보전문웹사이트 Engadget은 5Mbps 이상의고속인터넷회선보유자들만이이러한퀄리티의서비스를즐길수있을것이라는분석을낸바있음 시사점 OnLive 같은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는넷북과같은저사양 PC로도최신 3D 게임을즐길수있도록지원하는성격이어서구현여하에따라게임시장의패러다임자체를바꿀가능성도내재하고있음 이론대로구현될경우, 게임퍼블리셔 / 개발사들은이러한서비스를통해중고게임유통이나불법복제같은기존패키지게임시장의폐해로부터일정수준벗어나는것은물론이고소비자의일반적인 PC 사양에맞춰게임을제작해야하는수고도덜수있음 OnLive는 EA, Take-Two, Ubisoft, Epic Games, Atari, Codemasters, THQ, Warner Bros., 2D Boy, Eidos 등다수의게임업체들을콘텐츠파트너로확보했다고밝힌바있음한편, 또다른신생업체 Gaikai 역시 OnLive와유사한개념의 'Streaming World' 서비스를출시할계획이어서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시장의경쟁을예고 www.onlive.com 9
소셜게임개발사 Zynga, 月실질이용자규모 1억명돌파 Zynga, 설립 2년만에 1억이용자확보 2007년 6월출범한소셜게임개발사 Zynga가설립 2년을갓넘긴지난 8월에실질이용자 (monthly active user) 수 1억명을돌파했다고 Facebook 관련정보사이트 All Facebook이보도미국정치인들의소통수단으로까지부상하며숱한화제를만들었던마이크로블로깅서비스 Twitter 조차月실질이용자규모는 4,500만명에불과해 Zynga 의절반에도못미침 배경 Zynga의이용자폭증은지난여름출시된최신작 FarmVille 의인기에크게힘입은결과임 홍보비로만 100만달러이상이투입된 FarmVille 의月실질이용자규모는 3,500만명에달하며매일이게임을즐기는사람도 1,200만명에이르는것으로추산 FarmVille 은작물을재배하고가축을기르는내용의농장게임으로 Farm Town 등기존경쟁작과사실상게임방식이같음 Zynga는각종게임내아이템을주요수익원으로삼아올해안에매출규모 1억달러달성이무난할것으로자평하고있음 Chart FarmVille 의실질사용자규모추이 [ 출처 ] All Facebook www.zynga.com 10
MS 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글로벌퍼블리셔들과서비스제휴 Massive, Battle.net 에광고독점제공 Microsoft의게임내광고자회사인 Massive가 THQ, EA, Activision Blizzard 등다수메이저급퍼블리셔들과의서비스제휴체결사실을공식발표했다고게임관련뉴스사이트 Joystiq이지난 9월 1일보도 Massive로부터광고를받게될게임은 EA의 Madden NFL 10, Need for Speed: Shift THQ의 MX vs ATV Reflex, UFC 2009: Undisputed Ubisoft의 Sprinter Cell: Conviction Activision의 Guitar Hero 5, DJ Hero, Band Hero 등임 Activision이 Starcraft II 출시와함께선보일새버전의 Battle.net 에도 Massive의광고서비스가독점공급됨 배경 MS의완전소유자회사인 Massive는게임을광고플랫폼삼는동적광고네트워크사업자로게임시장의핵심수요층인젊은남성대상의마케팅을지원하고있으며이미 300개社이상의광고주를유치했음 Massive는지금까지 65건이상의설문조사를시행하여게임내광고의효과성을유의미하게검증했다고주장 해당설문조사결과에따르면게임내광고를통해노출된브랜드에대한소비자기억률은평균 60% 에달함게임내광고에노출된소비자는그렇지않은경우에비해해당브랜드상품의실제구매등을고려하는비율이 23% 가량높고그것을타인에게추천하는비율도 21% 높음게임내광고를통해노출된브랜드는그렇지않은브랜드에비해 31% 가량소비자평가가높음그러나게임내광고는아직확실한방법론이정립되지못한실정이며, 게임의내용, 분위기, 플레이어니즈등에부합하지않는광고로는오히려역효과를일으킬수있음일례로 Sony는광고플랫폼사업자 Double Fusion과공동으로자사레이싱게임 Wipeout HD 에동영상광고를도입했다가소비자반발 ( 광고로인한로딩시간지연 ) 에막혀결국지난 8월해당프로젝트를중단했음 www.massiveincorporated.com 11
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전자상거래업체 Two-Fish 인수 Live Gamer, 적극적인 M&A로캐주얼게임과 SNS까지겨냥 미국의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가지난 8월전자상거래플랫폼업체인 Two- Fish를인수해온라인게임, 가상세계 ( 메타버스서비스 ), SNS 등각종가상아이템관련분야로의입지확대를선언했음 2001년출범한 Live Gamer는대만 Gamania 의 거상 을시작으로세계각국에걸쳐 100여개온라인게임의부분유료화 BM을지원해왔고게이머간아이템거래서비스도병행하고있음이번인수는대형 MMO 게임에편중됐던 Live Gamer의사업영역이향후캐주얼게임등기타분야로도넓어질것임을시사 Live Gamer는지난 8월한국의전자상거래업체 N-Cash 도인수해한달동안에만두건의 M&A를매듭지었음 인수배경 Live Gamer의 Mitch Davis CEO는 부분유료화 BM의북미및유럽확산에따라아이템거래솔루션에대한게임퍼블리셔들의수요도늘고있다 며, 전자상거래분야에서입증된 Two-Fish 의역량을우리의강점 ( 글로벌결제시스템, 부정거래대응기술등 ) 과접목해명실상부한글로벌토털솔루션업체로도약할것 이라고공언 Live Gamer는현재 100여개나라에서 250종이상의게임이부분유료화를채택했고그시장규모는연간 50억달러에달하는것으로판단소셜게임부문에서는 Playdom 과 Social Gaming 이가상아이템판매를주축으로연매출 5,000만달러이상을바라보고있으며 Zynga의경우는 1억달러이상의매출이예상됨 www.livegamer.com www.twofish.com 12
PlayStation Network 의미국사용자대다수는젊은남성 PSN 미국, 젊은남성이용자가대다수 Sony의콘솔기반온라인서비스 PlayStaition Network(PSN) 의미국사용자대부분이젊은남성인것으로나타났다고웹진 Edge Online이 SCEA(Sony Computer Entertainment America) 의발표를인용해지난 9월 2일보도 SCEA에따르면 PSN 사용자는남성이대다수고소득과학력수준이높은편이며평균연령은 28세임그러나동영상다운로드서비스도입이후여성취향영화의판매및대여량이늘어나는등이용자저변확대의징후도감지되고있음지난해 7월출시된 PSN 서비스는미국에서만 1,250만명의사용자가등록했고, PS3 및 PSP로의콘텐츠제공량은게임, 영화, TV 프로그램등을합해 2억 5,000만건에달함 PSN 이용자상당수가젊은남성이라는사실에서 PS3와 PSP의사용자기반이여전히하드코어게이머에편중돼있음이단적으로드러남이는 PS3/PSP 게임판매량에서하드코어게임이차지하는비중이향후에도한동안은매우높을것임을시사젊은남성을주요소비자로삼는각종콘텐츠사업자입장에서는 PSN이잠재적신흥시장으로서의매력을지닐수있음 www.us.playstation.com 13
PAX(Penny Arcade Expo) 2009 Briefing PAX 2009 박람회의개요및특징 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미국 Seattle 市 Penny Arcade 2009.09.04 (Washington State Convention www.paxsite.com Expo 2009 ~ 09.06 & Trade Center) 올해로 6회째를맞은 Penny Arcade Expo(PAX) 는 PC, 온라인, 콘솔등다양한플랫폼의신작게임을다루고있으며, 2004 년첫행사당시 3,000 여명에불과했던방문자규모는해를거듭하면서꾸준히늘어올해에는 6만명을돌파했음 특히올해행사는 3 일짜리입장권과 1 일짜리입장권모두가매진돼역대 PAX 박람회를통틀어 가장높은호응을얻었음 PAX 2009의주요이슈및트렌드 [ 단순한전시회에서벗어나게이머들의축제로진화 ] MS, Sony, THQ 등다수의주요게임업체가참가한 PAX 2009 박람회는다수의방문객들이게임속캐릭터로분장한채주변거리를누비고밤새음악과대화를즐기는등문화축제로서의면모를과시했음 [ 국내온라인게임의북미개척가능성확인 ] PAX 2009 행사에는국내게임업체인엔씨소프트와넥슨도참가해홍보전을펼쳤음 엔씨소프트는 PAX 2009 박람회사흘간 아이온 에대한사전판매하나로만 100 억원 대의매출을거두며국내온라인게임에대한북미소비자들의관심을확인했음 넥슨북미법인은부분유료화 BM 을주축으로지난해에만 450 억원의매출을올렸고 올해에는 600 억원가량의매출을기대하고있다고전언 www.paxsite.com 14
美콘솔 HW&SW 판매량 (8 월다섯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8.23~8.29)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23,709-11% 37,454,634 PlayStation 3 Sony 75,931 +104% 9,164,330 HW Xbox360 Microsoft 74,689 +32% 18,178,812 Wii Nintendo 74,245-4% 24,447,743 PSP Sony 55,665 +81% 17,349,122 PlayStation 2 Sony 28,205 0% 50,853,252 Batman: Arkham Asylum (PS3) Square Enix 308,677 신규 308,677 Batman: Arkham Asylum (X360) Square Enix 298,910 신규 298,910 Dissidia: Final Fantasy (PSP) Square Enix 173,015 신규 173,015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148,688-12% 1,307,044 Metroid Prime: Trilogy (Wii) Nintendo 115,391 신규 115,391 SW Madden NFL 10 (X360) EA Sports 88,736-42% 816,727 Wii Sports (Wii) Nintendo 74,245-4% 24,447,743 Professor Layton and the Diabolical Nintendo Box (DS) 69,812 신규 69,812 Madden NFL 10 (PS3) EA Sports 68,470-42% 548,742 Wii Fit (Wii) Nintendo 37,440 0% 9,151,97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6. 1~2009. 6.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Galactic Adventures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StarCraft: Battle Chest RTS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5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9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9. 7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83,785 2 Guild Wars NCsoft 23,085 3 Silkroad Online Joymax 17,998 4 Eve Online CCP 14,547 5 Metin 2 Gameforge 11,629 6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1,309 7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0,746 8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9,514 9 MapleStory Nexon 9,246 10 Champions Online Atari 8,419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9 월둘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9. 7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1.99 2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3.99 3 The Oregon Trail Gameloft Educational 4.99 유료 무료 4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5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6 Texas Hold'em Apple Card 4.99 7 SCRABBLE Electronic Arts Board 4.99 8 Farkle Deluxe Better Day Wireless Dice 2.99 9 Sully'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0.99 10 Guitar Rock Tour Gameloft Music 2.99 1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2 iball (Free) Eric Redmond Entertainment - 3 Paper Toss Backflip Studios Action - 4 The Oregon Trail FREE Gameloft Educational - 5 Ninjas Live Storm8 Role Playing - 6 20Q Mind Reader FREE Digital Chocolate Board - 7 iracing PlayMesh Adventure - 8 World War 15 Honor Points Storm8 Adventure - 9 Boxed In Dennis Mengelt Puzzle - [ 출처 ] Apple.com 10 World War 10 Honor Points Storm8 Adventure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