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게임즈 (251270) 기업분석 인터넷 / 게임 / 소프트웨어 4Q17, 1Q18 숨고르기. 2Q18 부터실적모멘텀기대 Analyst 성종화 02 3779 8807 jhsung@ebestsec.co.kr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 OP 기준 ) 225,000 원 190,500 원 상회 부합 하회 Stock Data KOSPI (12/18) 시가 발행주식수 2,481.88pt 161,975 억원 85,026 천주 52 주최고가 / 최저가 199,500 / 127,500 원 90 일일평균거래대금 749.78 억원 외국인지분율 27.4% 배당수익률 (17.12E) 0.0% BPS(17.12E) 52,723 원 KOSDAQ 대비상대수익률 1 개월 5.0% 6 개월 20.2% 12 개월 N/A 주주구성 방준혁 24.5% CJ E&M 22.1% Han River Investment Ltd( 텐센트 ) % 17.8% Stock Price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6.9% 0 17/05 17/07 17/09 17/11 KOSPI 2,600 2,550 2,500 2,450 2,400 2,350 2,300 2,250 2,200 2,150 4Q17 은투자의시기, 숨고르기시기 1 4Q17 은매출측면에서폭발적인성장보다는 QoQ 6% 정도의견조한성장이예상된다. 4Q17 은현재까지공개된동사의모바일 MMO 기대신작론칭일정들중리니지 2: 레볼루션북미 / 유럽, 테라 M 국내등상대적으로기대수준이낮은일정들만먼저가동되는데이들의국내외론칭에따른매출기여액도의미있는수준이고리니지 2: 레볼루션일본시장매출이 3 개월 Fully 반영효과로 QoQ 다소증가하긴하나, 리니지 2: 레볼루션국내및아시아 11 개국매출의감소와세븐나이츠등기존일반게임매출감소도상당수준이될것으로예상되기때문이다. 2 4Q17 은리니지 2: 레볼루션일본시장 (8/23 론칭 ) 공격적마케팅지속을통한매출에너지다지기, 리니지 2: 레볼루션북미 / 유럽시장 (11/15 론칭 ) 공격적마케팅을통한북미 / 유럽시장진출교두보마련등마케팅측면의투자의시기이기도하다. 3 따라서, 4Q17 연결실적은매출 6,180 억원 (qoq 6.2%), 영업이익 1,126 억원 (qoq 0.7%) 으로서전분기대비매출은견조하게증가하고영업이익은비슷한수준이유지될것으로전망한다. 즉, 4Q17 은실적숨고르기시기일것으로전망한다. 2Q18 부턴신작모멘텀집중, 실적모멘텀대폭강화전망블레이드앤소울 : 레볼루션국내, 세븐나이츠 2 국내등동사주력기대신작및퍼블리싱게임이카루스 M 국내등은모두 1H18 론칭예정이고리니지 2: 레볼루션중국시장론칭도 1H18 단행될가능성이크다고예상되는데신작모멘텀집중에따른기대신작매출기여본격화는 1Q18 보단 2Q18 부터진행될가능성이클것으로전망한다. 즉, 동사분기실적은 4Q17 에이어 1Q18 까지는숨을고른후 2Q18 부턴대폭개선될것으로전망한다. 1H18 더큰기대일정배치. 추후주요신작해외시장론칭일정도남아있음테라 M 국내, 리니지 2: 레볼루션북미 / 유럽등매출이종전전망치에다소미달될것으로예상되나이들일정은기대수준측면에서맛보기일정들이었으며, 1H18 블레이드앤소울 : 레볼루션국내, 세븐나이츠 2 국내등더큰기대일정이남아있다. 그리고, 가장큰기대일정인리니지 2: 레볼루션중국론칭또한 1H18 타결될가능성도남아있다. 따라서, 4Q17 실적전망치는종전대비비교적큰폭으로하향했으나 2018 년이후연간전망치는하향폭이미미하다. 아울러테라 M, 블레이드앤소울 : 레볼루션, 세븐나이츠 2, 이카루스 M 등주요신작들의해외시장론칭부분은아직일정이공개된바가없어본자료의추정치에반영하고있지않는데향후이들게임들의해외시장론칭일정이공개될때마다실적전망치상향요인및강력한주가모멘텀으로작용할것이란점도반드시주목해야한다. Financial Data (K-IFRS 연결기준 ) ( 억원 ) 2015 2016 2017E 매출액 10,729 15,000 24,270 35,109 41,383 증감률 (%) 196.1 39.8 61.8 44.7 17.9 영업이익 2,254 2,947 5,296 9,497 11,482 순이익 1,686 2,092 3,921 7,448 8,999 EPS ( 원 ) 11,314 3,087 4,612 8,759 10,584 증감률 (%) 260.7-72.7 49.4 89.9 20.8 BPS ( 원 ) 79,214 19,333 52,723 60,844 70,705 PER (x) N/A N/A 41.3 21.7 18.0 PBR (x) N/A N/A 3.6 3.1 2.7 EV/EBITDA (x) N/A N/A 22.9 12.5 9.7 영업이익률 (%) 21.0 19.6 21.8 27.0 27.7 EBITDA Margin (%) 23.1 21.7 24.5 29.2 29.8 ROE (%) 18.8 16.8 13.5 15.4 16.1
4Q17 영업실적 Preview 표1 4Q17 영업실적 Preview ( 억원, %) 4Q1 Q16 3Q1 Q17 4Q1 Q17E( 종전 ) 4Q17E( 신규 ) yoy(%) qoq(%) 종전전망치대비 (%) 매출액 4,630 5,817 7,087 6,180 33.5 6.2-12.8 모바일게임 4,396 5,585 6,850 5,941 35.1 6.4-13.3 : 레볼루션 1,210 2,567 3,313 2,610 115.7 1.7-21.2 마블컨테스트오브챔피언 680 656 711 4.5 8.3 세븐나이츠 874 360 372 319-63.5-11.5-14.2 모두의마블 504 349 338 334-33.7-4.2-1.1 쿠키잼 357 332 320 320-10.4-3.7 0.0 테라 M 457 293-36.0 기타 1,451 1,297 1,394 1,355-6.6 4.5-2.8 온라인게임 153 132 137 138-9.8 4.5 0.4 기타 81 100 99 102 25.3 1.5 2.7 영업비용 3,449 4,699 5,565 5,054 46.5 7.6-9.2 지급수수료 1,895 2,329 2,986 2,527 33.3 8.5-15.4 인건비 711 924 946 939 32.0 1.6-0.8 마케팅비 588 1,010 1,205 1,162 97.6 15.0-3.6 감가상각비 23 30 31 31 35.9 4.2 0.0 무형자산상각비 63 147 151 151 139.9 2.8 0.0 기타 169 259 247 245 45.0-5.4-0.8 영업이익 1,181 1,118 1,521 1,126-4.7 0.7-26.0 영업이익률 (%) 25.5 19.2 21.5 18.2 7.3%P 1.0%P 3.3%P 주 : K-IFRS 연결기준 표2 4Q17 영업실적전망치비교 ( 당사전망치및컨센서스전망치대비 ) ( 억원, %) 4Q1 Q17E( 당사종전 ) 4Q1 Q17E( 컨센서스 ) 4Q1 Q17E( 당사신규 ) 종전전망치대비 (%) 컨센서스대비 (%) 매출액 7,087 6,863 6,180-12.8-9.9 영업이익 1,521 1,615 1,126-26.0-30.3 영업이익률 (%) 21.5 23.5 18.2 3.3%P 5.3%P 주 : K-IFRS 연결기준 자료 : 넷마블게임즈, 에프엔가이드,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2
실적전망 표 3 리니지 2: 레볼루션이후신작론칭일정정리 ( 기론칭일정정리 + 론칭예정일정은공개된것만정리 ) 론칭시기신작목표비고게임 IP 서비스론칭장르활용방식시장 자체개발국내 4Q16 16.12.14 : 레볼루션 MMO 자체계정시장 스타워즈 : 스타워즈자체개발 17.01.12 포스아레나 ( 영화 ) 자체계정 1Q17 자체개발 17.03.02 나이츠크로니클 자체계정자체개발 17.04.04 요괴 자체계정트랜스포머 : 트랜스포머자체개발 17.04.07 전투를위해태어나다 ( 영화 ) 자체계정 17.04.25 펜타스톰 MOBA ( 모바일 AOS) 2Q17 17.05.26 쿠키잼블라스트 Casual 17.06.07 데스티니6 17.06.14 : 레볼루션 MMO 17.06.29 퓨처라마 17.07.11 스누피팝 Casual 3Q17 17.08.23 : 레볼루션 MMO 17.11.15 : 레볼루션 MMO 4Q17 17.11.21 페이트그랜드오더 ( 수집형카드 ) 17.11.28 테라 M MMO 날짜미정 블레이드앤소울 : 레볼루션 MMO 1H18 날짜미정 세븐나이츠2 MMO 날짜미정 이카루스 M MMO 잠정 판호변수: 레볼루션 MMO 판호변수스톤에이지 : 레볼루션중국시장 Revenue Sharing 체계 퍼블리싱 for 카카오자체개발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 자체개발 자체계정 퓨처라마 ( 애니메이션 ) 일본동명만화 ( 애니플렉스 ) 테라 블레이드앤소울 세븐나이츠 ( 모바일 ) 이카루스 자체개발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퍼블리싱자체계정퍼블리싱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퍼블리싱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자체개발자체계정 퍼블리셔는텐센트, 동사는텐센트로부터개발사수수료만수취하는순액매출인식방법 동사 RS 매출은중국현지매출의 42% - 중국현지매출에서오픈마켓수수료 30% 제외한 70% 에대해동사 : 텐센트 = 60 : 40 동사는엔씨소프트에대해별도로중국현지매출의 10% 정도를 IP 수수료로지급함 글로벌 시장일본시장국내시장 글로벌시장국내시장글로벌시장국내시장아시아 11개국글로벌시장글로벌시장일본시장북미유럽국내시장국내시장국내시장국내시장국내시장중국시장중국시장 매출인식 Revenue Sharing IP 수수료 IP 수수료 카카오 21% 개발사로열티 개발사애니플렉스로열티 개발사블루홀스콜로열티 개발사위메이드아이오로열티 순액 의 42% 순액매출인식( 기준 ) 순액 순액매출인식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3
표 4 분기실적전망 ( 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E 1Q18E 2Q18E 3Q18E 4Q18E 매출액 3,262 3,518 3,590 4,630 6,872 5,401 5,817 6,180 5,951 #### #### 8,672 모바일게임 3,039 3,278 3,346 4,396 6,647 5,162 5,585 5,941 5,718 9,153 10,853 8,429 : 레볼루션 0 0 0 1,210 3,809 1,962 2,567 2,610 1,974 2,656 2,986 2,151 마블컨테스트오브챔피언 0 0 0 0 256 689 680 711 684 705 677 700 세븐나이츠 833 899 919 874 568 477 360 319 297 273 258 267 모두의마블 481 519 529 504 319 329 349 334 315 324 341 327 쿠키잼 340 367 374 357 733 307 332 320 334 317 339 327 테라 M 0 0 0 0 0 0 0 293 545 290 203 170 블레이드앤소울 : 레볼루션 0 0 0 0 0 0 0 0 0 1,936 1,787 993 세븐나이츠2 0 0 0 0 0 0 0 0 0 1,180 2,061 1,207 이카루스 M 0 0 0 0 0 0 0 0 0 0 785 696 기타 1,385 1,493 1,524 1,451 962 1,398 1,297 1,355 1,570 1,472 1,416 1,590 온라인게임 145 156 159 153 128 140 132 138 129 136 130 135 기타 78 84 85 81 97 99 100 102 104 106 107 108 영업비용 2,668 2,992 2,944 3,449 4,871 4,350 4,699 5,054 4,977 6,839 7,502 6,293 지급수수료 1,324 1,404 1,413 1,895 2,838 2,239 2,329 2,527 2,459 3,648 4,356 3,502 인건비 515 603 633 711 900 868 924 939 1,134 1,085 1,123 1,162 마케팅비 578 754 636 588 784 824 1,010 1,162 922 1,607 1,519 1,145 감가상각비 18 19 22 23 25 28 30 31 33 34 35 36 무형자산상각비 49 52 59 63 111 133 147 151 154 157 160 162 기타 184 160 181 169 213 258 259 245 275 309 309 285 영업이익 594 526 646 1,181 2,001 1,051 1,118 1,126 974 2,556 3,588 2,379 영업이익률 (%) 18.2 15.0 18.0 25.5 29.1 19.5 19.2 18.2 16.4 27.2 32.4 27.4 순이익 546 325 413 808 1,461 782 842 836 858 1,997 2,773 1,820 순이익률 (%) 16.7 9.2 11.5 17.5 21.3 14.5 14.5 13.5 14.4 21.3 25.0 21.0 순이익 ( 지배주주 ) 411 210 399 720 1,301 702 743 758 783 1,834 2,529 1,663 순이익대비비중 (%) 75.3 64.6 96.6 89.1 89.0 89.8 88.2 90.7 91.3 91.8 91.2 91.4 qoq(%) 매출액 7.8 2.0 29.0 48.4-21.4 7.7 6.2-3.7 69.2 10.2-21.8 영업이익 -11.4 22.8 82.8 69.4-47.5 6.4 0.7-13.5 162.6 40.4-33.7 순이익 -40.5 27.1 95.6 80.8-46.5 7.7-0.7 2.6 132.8 38.8-34.4 순이익 ( 지배주주 ) -48.9 90.0 80.5 80.7-46.0 5.8 2.1 3.3 134.0 37.9-34.2 yoy(%) 매출액 110.7 53.5 62.0 33.5-13.4 86.4 90.6 40.3 영업이익 236.9 99.8 73.1-4.7-51.3 143.2 220.9 111.3 순이익 167.6 140.6 103.9 3.5-41.3 155.4 229.3 117.6 순이익 ( 지배주주 ) 216.5 234.3 86.2 5.3-39.8 161.2 240.3 119.3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12.8-39.8-11.3 34.0 12.6 영업이익 -26.0-62.2-21.0 64.7 29.9 순이익 -26.3-58.9-20.3 63.0 30.0 순이익 ( 지배주주 ) -26.3-58.9-20.3 63.0 30.0 주 : K-IFRS 연결기준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4
표 5 연간실적전망 ( 억원, 원, %) 2014 2015 2016 2017E 2020E 매출액 3,624 10,729 15,000 24,270 35,109 41,383 47,753 모바일게임 2,749 9,697 14,059 23,335 34,154 40,412 46,766 : 레볼루션 0 0 1,210 10,948 9,766 6,972 6,163 마블컨테스트오브챔피언 0 0 0 2,336 2,766 2,733 2,705 세븐나이츠 557 1,775 3,525 1,724 1,095 932 806 모두의마블 782 1,993 2,033 1,331 1,308 1,284 1,263 쿠키잼 0 815 1,438 1,692 1,318 1,346 1,373 테라 M 0 0 0 293 1,207 584 520 블레이드앤소울 : 레볼루션 0 0 0 0 4,716 2,344 1,968 세븐나이츠2 0 0 0 0 4,448 2,961 2,518 이카루스 M 0 0 0 0 1,481 1,012 709 기타 1,409 5,114 5,853 5,012 6,048 20,244 28,742 온라인게임 642 821 613 538 530 519 511 기타 233 212 328 398 425 451 476 영업비용 2,736 8,476 12,053 18,974 25,612 29,901 33,856 지급수수료 1,467 5,004 6,036 9,933 13,965 16,021 17,918 인건비 629 1,646 2,462 3,631 4,504 5,601 6,625 마케팅비 173 1,224 2,556 3,780 5,193 6,103 6,898 감가상각비 36 72 82 114 139 160 182 무형자산상각비 98 154 223 542 633 676 719 기타 334 376 694 975 1,179 1,340 1,514 영업이익 888 2,254 2,947 5,296 9,497 11,482 13,897 영업이익률 (%) 24.5 21.0 19.6 21.8 27.0 27.7 29.1 순이익 422 1,686 2,092 3,921 7,448 8,999 10,860 순이익률 (%) 11.6 15.7 13.9 16.2 21.2 21.7 22.7 순이익 ( 지배주주 ) 245 1,205 1,740 3,504 6,809 8,250 9,986 순이익대비비중 (%) 58.2 71.5 83.2 89.4 91.4 91.7 92.0 EPS 3,136 11,314 3,087 4,612 8,759 10,584 12,772 EPS( 지배주주 ) 1,825 8,087 2,567 4,121 8,008 9,703 11,745 yoy(%) 매출액 196.1 39.8 61.8 44.7 17.9 15.4 영업이익 153.8 30.8 79.7 79.3 20.9 21.0 순이익 299.9 24.1 87.4 89.9 20.8 20.7 순이익 ( 지배주주 ) 391.2 44.4 101.4 94.3 21.2 21.1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3.6-3.7-3.1-3.2 영업이익 -6.9-3.3-2.8-2.9 순이익 -7.1-3.2-2.7-2.8 순이익 ( 지배주주 ) -7.2-3.2-2.7-2.8 주1: K-IFRS 연결기준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5
넷마블게임즈 (25127 251270) 0) _ K-IFRS K 연결기준 재무상태표 ( 억원 ) 2015 2016 2017E 유동자산 4,975 7,215 29,030 37,334 46,579 현금및현금성자산 2,159 2,727 16,672 21,388 27,006 기타현금성자산 1,224 1,512 9,246 11,861 14,977 매출채권 1,244 2,442 2,250 2,953 3,323 기타 349 534 862 1,131 1,273 비유동자산 9,609 12,359 23,612 23,542 23,438 매도가능금융자산 4,246 5,283 8,125 8,409 8,678 유형자산 / 투자부동산 496 1,229 1,418 1,539 1,654 무형자산 4,476 5,400 13,400 12,971 12,517 기타 391 447 669 623 589 자산총계 14,584 19,574 52,642 60,876 70,017 유동부채 2,445 4,212 3,935 5,165 5,811 단기이자지급성부채 312 1,053 0 0 0 기타 2,133 3,159 3,935 5,165 5,811 비유동부채 331 2,258 3,879 3,978 4,088 장기이자지급성부채 0 0 0 0 0 기타 331 2,258 3,879 3,978 4,088 부채총계 2,777 6,471 7,814 9,143 9,900 지배회사지분 10,592 12,163 43,286 50,118 58,409 자본금 15 68 85 85 85 자본잉여금및기타 9,365 9,156 36,834 36,834 36,834 이익잉여금 1,212 2,939 6,367 13,199 21,490 비지배회사지분 1,215 940 1,542 1,615 1,709 자본총계 11,807 13,104 44,828 51,733 60,117 손익계산서 ( 억원 ) 2015 2016 2017E 매출액 10,729 15,000 24,270 35,109 41,383 모바일게임 9,697 14,059 23,335 34,154 40,412 온라인게임 821 613 538 530 519 기타 212 328 398 425 451 영업비용 8,476 12,053 18,974 25,612 29,901 영업이익 2,254 2,947 5,296 9,497 11,482 EBITDA 2,480 3,252 5,952 10,268 12,318 영업외수익 38 95 35 71 75 영업외비용 118 254 256 191 201 금융수익 200 196 475 665 720 금융비용 67 193 380 231 237 지분법손익 -19-35 -14-15 -14 세전이익 2,289 2,756 5,156 9,796 11,826 법인세비용 602 664 1,235 2,348 2,827 순이익 1,686 2,092 3,921 7,448 8,999 지배주주순이익 1,205 1,740 3,504 6,809 8,250 Profitability(%) 영업이익률 21.0 19.6 21.8 27.0 27.7 세전이익률 21.3 18.4 21.2 27.9 28.6 EBITDA Margin 23.1 21.7 24.5 29.2 29.8 당기순이익률 15.7 13.9 16.2 21.2 21.7 ROA 15.2 12.2 10.9 13.1 13.7 ROE 18.8 16.8 13.5 15.4 16.1 ROIC 31.7 29.0 24.4 20.5 20.2 현금흐름표 ( 억원 ) 2015 2016 2017E 영업활동현금흐름 2,243 1,970 1,777 5,991 7,004 영업에서창출된현금 2,578 2,568 2,873 7,891 9,322 당기순이익 1,686 2,092 3,921 7,448 8,999 조정사항 967 1,299 3,135 2,143 2,553 유무형자산상각비 227 305 656 771 836 법인세비용 602 664 1,235 2,348 2,827 이자손익 -33-24 -81-348 -387 기타 171 354 1,325-628 -722 자산 / 부채증감 -75-823 -4,183-1,700-2,230 법인세 / 이자 / 배당금등 -335-598 -1,096-1,900-2,318 투자활동현금 -4,784-2,073-13,213-1,275-1,386 유무형자산증감 -79-873 -458-463 -497 사업결합관련증감 -1,088-559 -8,387 0 0 기타 -3,617-641 -4,368-812 -889 재무활동현금 3,695 630 25,381 0 0 장단기차입금증감 158 734-1,053 0 0 유상증자 3,802 0 26,434 0 0 기타 -265-104 0 0 0 총현금흐름 1,154 527 13,945 4,716 5,618 외화환산변동효과 12 41 0 0 0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993 2,159 2,727 16,672 21,388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2,159 2,727 16,672 21,388 27,006 기말기타현금성자산 1,224 1,512 9,246 11,861 14,977 기말총현금유동성 3,383 4,239 25,918 33,249 41,983 주요투자지표 Valuation ( 배 ) 2015 2016 2017E P/E N/A N/A 41.3 21.7 18.0 P/B N/A N/A 3.6 3.1 2.7 EV/EBITDA N/A N/A 22.9 12.5 9.7 P/CF N/A N/A 27.2 21.1 17.5 Per Share Data ( 원 ) EPS 11,314 3,087 4,612 8,759 10,584 BPS 79,214 19,333 52,723 60,844 70,705 CPS 15,554 4,121 7,010 9,046 10,861 DPS 0 0 0 0 0 Growth (%) 매출액 196.1 39.8 61.8 44.7 17.9 영업이익 153.8 30.8 79.7 79.3 20.9 EPS 260.7-72.7 49.4 89.9 20.8 총자산 90.3 34.2 168.9 15.6 15.0 자기자본 92.6 11.0 242.1 15.4 16.2 Stability (%, 배, 억원 ) 부채비율 23.5 49.4 17.4 17.7 16.5 유동비율 203.5 171.3 737.7 722.8 801.5 자기자본비율 81.0 66.9 85.2 85.0 85.9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33.7 15.3 13.9 41.1 48.5 이자보상배율 (x) 182.3 138.8 39.2 무이자무이자 총차입금 ( 억원 ) 312 1,053 0 0 0 순차입금 ( 억원 ) -3,070-3,186-25,918-33,249-41,983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6
넷마블게임즈목표주가추이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300,000 250,000 200,000 주가목표주가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최고대비 괴리율 (%) 최저대비 평균대비 2017.05.26 NR NR 2017.07.20 NR NR 2017.08.28 Buy 210,000원 -11.2-23.4 2017.11.09 Buy 225,000원 -11.3-17.1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최고대비 괴리율 (%) 최저대비 평균대비 150,000 100,000 50,000 0 17/05 17/07 17/09 17/11 Compliance Notice 본자료에기재된내용들은작성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성종화 )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본부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바탕으로작성한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참고자료로만활용하시기바라며유가증권투자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어떠한경우에도당사의동의없이복제, 배포, 전송, 변형될수없습니다. _ 동자료는제공시점현재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에서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가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에해당하는회사는당사와계열회사관계에있지않습니다. 투자등급및적용기준 구분 투자등급 guide line ( 투자기간 6~12개월 ) 투자등급 Sector 시가대비 Overweight ( 비중확대 ) ( 업종 ) 업종비중기준 Neutral ( 중립 ) 투자등급 3 단계 Underweight ( 비중축소 ) 적용기준 ( 향후12개월 ) 투자의견비고비율 Company 절대수익률기준 Buy ( 매수 ) +20% 이상기대 86.3% 2015년 2월 2일부터당사투자등급이기존 ( 기업 ) 투자등급 3단계 Hold ( 보유 ) -20% ~ +20% 13.7% 4단계 (Strong Buy / Buy / Marketperform / Sell) 에서 Sell ( 매도 ) -20% 이하기대 3단계 (Buy / Hold / Sell) 로변경 합계 100.0% 투자의견비율은 2016. 10. 1 ~ 2017. 9. 30 당사리서치센터의의견공표종목들의맨마지막공표의견을기준으로한투자등급별비중임 ( 최근 1년간누적기준. 분기별갱신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