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홍기환 *, **** 김현기 **, **** 김선숙 ***, **** (* 전북대학교의과대학이비인후과교실, ** 전북대학교대학원협동과정임상언어병리학과, *** 충남대학교예술대학음악학과, ****Research Institute of Speech Science) 홍기환 김현기 김선숙. 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제 11 권, 제 3 호, 153-164. 전문성악가의음성관리는음성언어학적인연구방법으로가창시성대의형태와음향발현을정량적으로측정하여음성평가의표준화와후두관리법개발을위한기초자료수집을목적으로하였다. 연구대상으로성악가 29 명과소리꾼 16 명을선정하여후두내시경과 CSL 을사용하여성대길이와너비그리고음악포먼트와비브라토를중심으로측정하였다. 생리학적인측면에서성악가와소리꾼의성대구조의차이는소리꾼의성대는비대칭적이면서막성성대를기점으로중간 2/3 지점을또는막성성대중간 2/3 지점후에형성된성대비후증으로기식성음의음원적인차이가발견되었다. 또한, 소리꾼은고음부및저음부발성시성악가보다성대길이및성대너비차이가더크게나타나성악발성시후두조정이더긴장적이라해석되었다. 소리꾼의비브라토는내시경투시에서피열연골의진동이특징적으로관찰되었으며이때성문상부폭도줄어들었다. 음향학적인측면에서성악가의발성훈련을가늠하는음악포먼트의발현에대해성악가는 2,600Hz~3,500Hz 대에서음악포먼트를형성하였으나소리꾼은유사한음악포먼트가대부분나타나지않았다. 비브라토진동회수는성악가의경우 1 초당 5.5~6 회이었으나소리꾼은 4~5.5 회이었으며남창은저주파수대에, 여창은고주파수대에비브라토진동이선명하게나타났다. 비브라토주파수변동폭및음성강도크기의변화는소리꾼이성악가보다크게나타나후두조정시긴장도가큰것으로해석되었다. 성악가와소리꾼의가창시성대구조및음향발현의차이는전문성악가의음성장애를평가하는기준으로활용할수있다. 핵심어 : 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 성문형태, 음악포먼트, 비브라토 I. 서론 19세기말과학문명의발달과더불어음성언어의학자들은서양오페라가수의가창시후두진동의근원에대한연구를시작하였다. Ferrein (1741) 은 cordes vocales 를최초로사용하면서음성이란공명관이없는현의진동에의해소리가나는것에비유하여성대의진동에의해생성된다고주장하였다. 이러한주장은스트로보스코피가발명되면서성문진동의관찰로증명하였고발성중실제적인후두움직임을관찰하여발성이론을더욱명확하게증명되었다 (Van den Berg, 1968). 20세기음향학의발전은발성의기제를음원-여과기이론에의한물리적인특성으로설명된다. 153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11(3): 153-164 발성시성대가빠른속도로개폐되는동안공기유량은성문이개방된사이에흘러나가며이때주기적인후두공기유량의흐름은기저주파수로측정된다. 발성의여과기는구강이다. 성문을통과한공기유량은구강안에흘러들어가면발음에따라공기유량도변화시켜구강안에잔유하는공기유량은구강이여과기로작용하여일부주파수에서음성에너지는줄이고특정주파수에서는음성에너지를최대로통과시키는포먼트주파수를형성한다 (Kent & Read, 2002). 음향학에서성악의연구는음악포먼트 (music formant) 와비브라토및초피치 (super pitch) 의정량적측정을통한성악미학의특성을밝히려한다 (Sataloff, 1991). 본연구는성악미학의청각적특성을밝혀보려는서구인들과다르게국내에서는아직전통한국성악에관한음악과학적연구가미진한상태에있어전통성악가들의후두관리에대한체계적인연구와관리시스템의정립이시급한상태에있다 ( 김현기 홍기환 김선숙, 1999). 따라서한국전통음악판소리를대표적으로판소리를서구음악과학적이론및분석방법을도입하여전문성악가와비교분석하는가운데음성치료실에서성악가는물론소리꾼의음성평가방법및후두관리법개발을위한기초자료수집을목적으로하였다. 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은성악및판소리전공자로연주경력 5년이상인성악전공자 29명 ( 남자 3, 여자 26) 과판소리전공자 16명 ( 남자 5, 여자 11) 으로하였다. 음성실험방법은성악발성과판소리발성이사뭇다르기때문에성악전공인은피아노로기준음 ( 남성파트는 C3 건반을, 여성파트는 C4 건반을기준음으로제시함 ) 을들려준후발성을하도록하였으며소리꾼들은유형에따라기준음설정이달라서각자의발성법에따라상청과하청으로나누어발성하였다. 2. 연구장비 성악및판소리전공자의발성시성문형태는 Rhino-Laryngeal Stroboscope (Kay Elemetrics, 1997, USA) 와 Digital Flexible Video-Rhinolaryngoscope (Olympus, Japan, 2003) 를사용하여성문을촬영한후 Scope View 프로그램을사용하여성문형태를분석하였다 < 그림 - 1>. 음향학적인측정은 Computerized Speech Lab (model 4500, Kay Elemetrics, USA, 2002) 을사용하여음향발현파라미터를분석하였다 < 그림 - 2>. 발성시분석파라미터는 < 표 - 1> 과같다. 154
홍기환 김현기 김선숙 / 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 표 - 1> 발화및발성시분석지표 발성의생리학 (vocal fold profile) length width area ratio of length to width 발성의음향학 (power spectrum) singer s formant energy vibrato intensity vibrato rate 3. 음성샘플 Stroboscope 관찰은성악의경우기준음 (C 3) 을중심으로 high pitch tone과 low pitch tone 발성을, 판소리의경우는바디별기준음을중심으로상청및하청발성을유도하였다. Spectrogram 분석을위해서는성악가및판소리가수모두모음 /a, i, u, e, o/ 을발화하도록하였다. 1 2 < 그림 - 1> Scope View 프로그램을사용한성문형태분석 155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11(3): 153-164 < 그림 - 2> CSL 을사용한음향발현윈도우창 III. 연구결과 1. 발성시성문의형태 정상적인사람이나성악전문인의발성시성문의형태는양성대가매끄럽고성대가닫혀진상태에서성대는진동한다. 정상적인성악교육을받지않은사람의가창시음색과말소리의음색이비슷한점이나가창시음계가일상언어를구사할때와기저주파수와비슷한점은성악전문인이나성악비전문인의발성시성대구조가비슷하다는것을가늠하게한다. 그러나정상적인사람과성악가의성대구조는성악발성시음역에따라성대형태가다르게나타난다. 성악가가 loft register를발성하는경우, 성대길이는길어지고성문바로밑성대접촉면적은좁아지면서성대의진동수가증가하여피치는증가한다. 그러나 pulse register를발성하는경우는성대길이는줄어들고성문바로밑성대접촉면적이넓어지면서성대진동수가감소하여주파수는감소한다. 소리꾼은일반사람은물론성악가와성대구조에큰차이가있다. < 그림 - 3> 은성악전문인의발성시성대의형태와판소리발성시성대의형태를비교한것이다. 성악가의성대 < 그림 - 3> 의왼쪽은양측이대칭적이다. 고음역시는성대길이가늘어나고성대너비도줄어드나, 저음역시에는성대 156
홍기환 김현기 김선숙 / 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길이는줄어들고성대너비는넓어진다. 소리꾼의성대 < 그림 - 3> 의오른쪽은양측이비대칭적인것이특징이다. 소리꾼도고음역시에는성대길이가늘어나고성대너비가줄어드나, 저음역시에는성대길이가줄어들고성대너비는넓어지는점은성악발성과큰차이가없었다. 그러나소리꾼의비대칭적인특징가운데성대편측또는양측에폴립또는용종과같은돌출부위로발성시성문이완전하게폐쇄되지않아기식성음 (breathy voice) 의원인이었으며소리꾼에따라성대돌기지점 (A) 를성문뒤로부터 1/3지점이라할때그바로밑부위성대결절구조 (B) 를가진경우와 (B) 지점보다더아래성대결절구조를가진경우로분류되었다. 성대돌기아래성대결절부위 (B) 와 (B) 보다더아래성대결절구조를가진비율은각각 38% 및 62% 로나타났다. A B < 그림 - 3> 성악전문가의발성시성대의형태 ( 왼쪽 ) 와판소리발성시성대의형태 ( 오른쪽 ) 의비교 (A: 성대돌기, B: 성대돌기에서성대결절지점 ). < 표 - 2> 성악및판소리발성시성문형태분석파라미터의평균값비교 길이너비면적길이 : 너비 판소리 성악 고음 63.88 5.65 147.26 11.31 : 1 저음 39.97 7.22 157.19 5.54 : 1 고음 53.59 5.31 128.82 10.09 : 1 저음 33.51 5.52 97.07 6.07 : 1 < 표 - 2> 는성악및판소리발성시성문형태의평균값을나타낸것이다. 판소리의고음역발성시성대길이와저음역발성시성대길이의차이는성악의고음역발성시성대길이와저음역발성시성대길이의차이보다크게나타났다. 그러나성대면적은판소리저음역발성시성대면적은고음역발성시성대면적과비교하여큰차이가없었다. 발성시성문개방면적은판소리의저음역발성시에고음역발성시보다넓게개방된것으로나타났으나성악의경우는판소리와반대로저음역발성시 157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11(3): 153-164 성문개방면적이고피치발성시성문개방면적보다작게나타났다. 발성시성대길이와성대면적과의비율은판소리고음역발성시는 11.31 : 1이었고저음역발성시는 5.54 : 1로약 2배정도의비율로나타났다. 그러나성악의경우고음역발성시는 10.1 : 1이었고저음역발성시는 6.1 : 1로약 1.6 : 1정도의비율로나타났다. 2. 비브라토발성시성문상부의형태 내시경을사용한발성시비브라토의생리학적연구는일반발성 (strighr tone) 과비브라토발성시성대진동양상과성문상부폭의너비를측정하였다. 본연구에서성악가의비브라토발성시성문상부폭의변동은크게발견할수없었다. 그러나소리꾼의경우비브라토발성시가성대부위와피열연골부위에서큰진동이일어나면서성문상부폭의간격이넓혀지는것이관찰되었다. < 그림 - 4> 는남창의판소리가창시비브라토가나타난부분의성대형태와비브라토가나타나지않은부분의성대형태를비교한것이다. 소리꾼의비브라토발성의경우피열연골부위와가성대부근에진동이크게나타나면서성문상부폭간격이좁혀지는것으로나타났다. 일반발성시 비브라토발성시 < 그림 - 4> 판소리남창의가창시비브라토가나타난부분의성대형태 ( 왼쪽 ) 와비브라토가나타나지않은부분의성대형태 ( 오른쪽 ) 의비교 3. 음향발현 가. 음악포먼트 성악발성에숙련된성악가의아름다운노래소리를평가하는청각적또는음향학적파라미터중하나인음악포먼트는청각적으로인간의귀가예민한 2,000Hz~3,000Hz대에서발성시음성강도가높아지는사실을발견한주관적인현상이었다. 이러한현상을객관화한음향학적분석결과는제 3포먼트및제 4포먼트주변주파수영역대에음성강도가눈에띄게높게나타나서음성강도만높게나타나는현상만으로는포먼트라명명할수없어서음악포먼트라불렀다 (Sundberg, Carterette & Friedman, 158
홍기환 김현기 김선숙 / 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1991). 음악포먼트는모든성악인들에게서나타나는것이아니며파트에따라형성주파수대가달라진다. 본연구에서측정한성악전공인의발성시음악포먼트는바리톤 2,600Hz, 테너 2,900Hz, 메조소프라노 2,800Hz 그리고소프라노 3,500Hz로서양성악가의음악포먼트와비교하여테너및소프라노는약간더높았으나메조소프라노는약간더낮게나타났다. 음악포먼트가형성된각파트별음성강도값은바리톤 40dB, 테너 40dB, 메조소프라노 39dB 그리고소프라노 37dB로나타났다. 소리꾼의음악포먼트는두가지형태로나타났다. 그하나는음악과학이론에적합하면서포먼트양상은다른음향발현을보이는경우로소리꾼의발성시제 1포먼트와제 2포먼트및제 3포먼트모두음성강도가거의동일하게높게나타났다. 또다른특징적인현상으로스펙트로그램및 LPC곡선상에서포먼트대역폭이모두좁고날카로우면서음성강도는모두높게나타난점이다. 이러한현상은강한후두긴장에의한음향발현으로해석되었다. < 그림 - 5> 는소리꾼의음악포먼트와성악가의음악포먼트를비교한것이다. 소리꾼의경우발성시고주파수대에음향신호가나타나지않았으며 LPC상에서도포먼트가나타나지않았다. 그러나스펙트로그램상에서는전주파수대에기식성음을포함한잡음의형성이뚜렷하게많이나타났다. < 그림 - 5> 성악가의음악포먼트 ( 왼쪽 ) 와성악가의음악포먼트 ( 오른쪽 ) 의비교 159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11(3): 153-164 나. 비브라토 비브라토의생리적특성은음향학적으로발성주파수의진동에의한주기로실현되며크게비브라토진동회수, 크기및규칙성을분석항목으로한다. 성악가의비브라토와소리꾼비브라토의음향발현에는큰차이가있었다. 성악가의비브라토배음진동은음성강도가높고선명하며진동폭도컸다. 그러나소리꾼의비브라토배음진동은선명하지않았으며잡음이흩어져있었다. 비브라토진동회수는 1초당비브라토주기를계산하였으며, 비브라토비율은비브라토진동이나타난협음역대스펙트로그램의제 5번째배음의최하피크점과최상피크점의주파수값을측정한다음기저주파수값을계산한후 2로나누어범위를계산하였다. < 표 - 3> 은성악가및소리꾼의모음발성시비브라토사이클수및주파수및음성강도비브라토비율 (vibrato rate) 을나타낸것이다. 첫째, 비브라토는 Hirano, Hibi & Hagino (1995) 의연구에서도밝혔듯이모든성악가에게나타나는것이아니다. 본연구에참여한전문성악가및판소리전문가그룹에서비브라토가나타난비율은성악가의경우는 80% 그리고소리꾼의경우는 91% 이었다. 비브라토진동회수는성악가의경우 1초당 5.5~6 회이내였으며판소리의경우는 1초당 4~5.5회이내였다그리고비브라토진동회수의평균값은성악가의경우 1초당 5.5회그리고판소리의경우는 1초당 4.9회였다. 비브라토음향발현은성악가와소리꾼간에차이가있었다. 성악가의비브라토는대부분고주파수대에나타났으나판소리의경우남창은저주파수대에, 여창은고주파수대에비브라토가나타났다. 그리고비브라토비율차이 (vibrato rate range) 도성악가와소리꾼사이에크게다르게나타났다. 성악가의경우비브라토비율차이는최하 3.8Hz 에서최상 11.0Hz 사이에나타났으나, 소리꾼의경우비브라토비율차이는최하 7.2Hz 에서최상 46.0Hz 로그차이가매우크게나타났다. 비브라토범위는비브라토각사이클에해당하는음성강도의최상피크점과최하피크점의차이를측정하였다. 성악가의비브라토범위는최하 0.3dB에서최상 3.3dB 사이에나타났으나소리꾼의비브라토범위는최하 0.2dB에서최상 11.0dB 까지큰차이를보였다. < 표 - 3> 성악가및소리꾼의모음발성시비브라토사이클수및주파수그리고음성강도비브라토의비교 분석항목강도 1 2 3 4 5 6 평균 피치 음성강도 성악 5.7 7.8 6.9 7.1 6.3 7.6 7.1 7.1 ± 0.5 판소리 4.9 23.7 21.1 19.2 20.1 17.4 non 20.3 ± 2.3 성악 5.7 1.0 1.0 1.1 1.1 1.0 1.1 1.1 ± 0.1 판소리 4.9 3.5 3.3 3.0 3.9 2.6 non 3.3 ± 0.5 160
홍기환 김현기 김선숙 / 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IV. 논 의 본연구에서는음성언어의학및성악과의학제적연구를통하여음성치료실을찾는전통성악가들의발성평가및후두관리체계정립을위한서구음악과학이론과연구방법을도입하였다. 전통성악발성의비교대상으로는성악가의후두형태및음악과학적분석결과를발성평가자료개발에필요한정량적데이터로제시하였다. 1. 소리꾼및성악가의성문활동의비교 후두내시경을사용하여성악가와소리꾼의및발성시후두형태관찰은내시경의렌즈부위와실제성대사이간격을일정하게유지하는데한계가있다. 그러나다년간임상경험을바탕으로최대한동일위치에유지하여관찰하였고측정값도임의값에의한상대적비교에의한이해라는점에서연구한계를극복하고자하였다 ( 홍기환 양윤수 김현기, 1996). 소리꾼은일반인이나성악가의성대구조와큰차이가있었다. 성악가의성대는양측이대칭적이었으나소리꾼의성대는비대칭적인것이특징이었다. 또한, 대부분의소리꾼들은성대편측또는양측에성대결절형태의성대구조를가지고있어서발화시는물론발성시에도성문이완전히폐쇄되지않아기식성음을생성하는원인으로보였다. 임상에서는이러한소리꾼의병변을만성성대비후증이라하여애성의원인이라말하고있으며, 막성성대를기점으로중간 2/3지점보다막성성대중간 2/3지점후에약 2배정도더많은성대비후증을보였다. 성악가의음색은성대형태와깊은관계가있다. 일반적으로고음부에서는성대길이가증가하나저음부에서는성대너비가증가한다 (Hirano, 1981). 그러나소리꾼은고음부및저음부발성시성악가보다성대길이및성대너비가더크게측정되었으며, 특히, 고음부와저음부발성시성대길이의차이가다른성문분석파라미터에서보다가장대표적인차이로나타났다. 이러한차이는소리꾼의발성시후두조정이성악가의발성시후두조정보다더활동적으로작용하고있음을유추할수있었다. 2. 소리꾼및성악가의음향발현의비교 성악발성이잘훈련된성악가에게서발견되는음악포먼트는파트에따라다르나모두 2,000~ 3,000Hz사이음향발현이나타난다. 그러나소리꾼의경우파트에대한명확한구분이없고단지남창과여창으로구분하기때문에본연구에서도판소리의창구분방법에따라남창과여창으로비교분석하였다. 그결과성악가의음악포먼트는약 2,600Hz~3,500Hz 대에서나타났다. 그러나소리꾼의경우음악포먼트는대부분나타나지않았으며판소리발성시음악포먼트의특징은제 1포먼트와제 2포먼트및제 3포먼트모두음성강도가거의동일하게높게나타면서포먼트대역폭도모두좁고날카로우면서음성강도는모두높게나타난점이다. 이러한현상은강한후두긴장에의한판소리음악 161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11(3): 153-164 포먼트의독특한음향발현으로평가되었다. 서양오페라가수중좋은음색을지닌성악가들은벨칸도창법은아니면서장식음의특징으로비브라토로나타난다 (Seashore, 1967). 음악과학자들은이러한비브라토의음향발현에서비브라토진동회수, 크기및규칙성으로설명하고있다. 본연구에서비브라토의출현비율은소리꾼이성악가보다약간많이발견되었으나, 비브라토진동회수는성악가의경우 1초당평균 5.7회이었으나소리꾼은평균 4.9회이었다. 비브라토비율차이도성악가보다소리꾼에게서큰변동의폭을보였다. 성악가의경우피치비브라토비율차이는평균 7.1 ± 0.5Hz로전체평균이 6.9Hz이었다는연구결과 (Hirano, 1995) 와유사한수치였으나소리꾼의경우피치비브라토비율차이는 20.3 ± 2.3Hz로그차이가크게나타났다. 음성강도비브라토비교에서성악가의음성강도비브라토비율차이는평균 1.1 ± 0.1dB이었으나소리꾼은 3.3 ± 0.5dB로큰차이를보였다. 스펙트로그램상성악가와소리꾼의비브라토차이는성악가의경우대부분비브라토가고주파수대에명확하게나타났으나판소리의경우남창은저주파수대에, 여창은고주파수대에비브라토가나타났다. 성악가의비브라토는음성강도가높아배음진동이선명하고진동폭도크게나타났다. 그러나소리꾼의비브라토는잡음이진하게섞여배음진동이선명하지않았으며진동의변화도마스킹되어나타났다. V. 결론 음성치료실에서관리하는전문성악가의후두관리체계정립을통한음성치료프로그램개발을위해성문구조및음향발현을비교분석한결과다음과같은평가자료활용결과를얻었다. 1. 소리꾼의기식성음은성대구조의변형에의한것으로부정적인음성평가이며그원인은성대가비대칭적이면서성대결절부위가막성성대를기점으로중간 2/3지점을또는막성성대중간 2/3지점후에형성된성대비후증으로발견되었다. 2. 후두음역은성악가와소리꾼모두고음부및저음부발성에따라성대길이및성대너비가동일한방식으로변형되었으나, 그변동폭은소리꾼이더크게나타나후두긴장을평가하는항목으로활용할수있었다. 3. 잘훈련된성악발성을가름하는음악포먼트의발현에대해성악가는 2,600Hz~3,500Hz대에서음악포먼트를형성하였으나, 소리꾼은유사한음악포먼트가대부분나타나지않았다. 4. 내시경관찰에의한소리꾼의비브라토는피열연골부위의진동이특징적으로관찰되었으며이때성문상부폭도줄어들었다. 이러한결과는잘훈련된판소리발성을평가하는생리적특성으로활용할수있었다. 5. 성악가와소리꾼의비브라토음향발현의차이는비브라토주파수비율차이로성악발성과판소리발성의차이를규명하는평가기준으로해석되었다. 162
홍기환 김현기 김선숙 / 판소리가수와전문성악가의발성평가를위한성문의특성및음향학적분석 참고문헌 김현기 홍기환 김선숙 (1999). 판소리의세계화를위한음악과학적특성연구. 판소리연구, 10, 31-48. 홍기환 양윤수 김현기 (1996). 판소리가수의발성기능및후두병변에대한연구. 대한이비인후과학회지, 39(10), 1622-1632. Van den Berg, J. W. (1968). Mechanism of the larynx and the laryngeal vibrations. In B. Malmberg (Ed.), Manual of phonetics. Amsterdam: North-Holland Publishing Company. Ferrein, A. (1741). Mėmoire. In B. Malmberg (Ed.), Manual of phonetics. Amsterdam: North-Holland Publishing Company. Hirano, M. (1981). Clinical examination of the voice. New York, NY: Springer-Verlag. Hirano, M., Hibi, S. & Hagino, S. (1995). Physiological aspects of vibrato. In P. H. Dejonckere, M. Hirano & J. Sundberg (Eds.), Vibrato.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Inc. Kent, R. D. & Read, C. (2002). Acoustic analysis of speech (2nd ed.).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Inc. Seashore, C. E. (1967). Psychology of the music. New York, NY: Dover. Sataloff, R. T. (1991). Professional voice: The science and art of clinical care. New York, NY: Raven Press. Sundberg, J., Carterette, E. C. & Friedman, M. P. (1991) The science of musical sounds.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63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11(3): 153-164 ABSTRACT The Professional Singers Voice Evaluation between Western Singing and Pansori Based on Vocal Fold Profiles and Acoustic Representations Ki-Hwan Hong (Dept. of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Medical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peech Science) Hyun-Gi Kim (Graduate Program, Dept. of Clinical Speech Pathology, Chonbuk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peech Science) Sun-Sook Kim (Dept. of Music, College of Fine Arts and Music,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peech Science) The essential characteristics of a well trained singing voice and laryngeal mechanism has interested scientist since the early 19th centur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acoustic and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voice of Korean traditional song Pansori singers determine. Sixteen Pansori singers and twenty-five western sing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Speech samples were composed in glissando standard high pitch tone and standard low pitch tone for stroboscopic study of the simple vowels /a, i, u, e, o/. The vocal folds of Pansori singers were asymmetrical in comparison to the symmetrical vocal folds of western singers. Pansori singers music formant has higher peaks of intensity for low and high frequency. A Spectrographic characteristic of vibrato showed contrasts between Western singers and Pansori singers: dull and small for Pansori singers and clear and big for western singers. The vibrato rates between Western singers and Pansori singers were 5.5~6/sec and 4~5.5/sec, respectively. The vibrato rate of pitch range was 3.8Hz~11.0Hz for western singers compared to 7.2Hz~46.0Hz for Pansori singers. The vibrato rate of intensity range was 0.3dB~3.3dB for western singers and 0.2dB~11.0dB for Pansori singers. Key Words: professional singer s voice, vocal fold profile, music formant, vibrato 게재신청일 : 2006 년 9 월 5 일 게재확정일 : 2006 년 10 월 26 일 홍기환 ( 제 1 저자 ): 전북대학교의과대학이비인후과교실교수, e-mail:khhong@chonbuk.ac.kr 김현기 ( 공동저자 ): 전북대학교대학원협동과정임상언어병리학과교수, e-mail:hyungk@chonbuk.ac.kr 김선숙 ( 교신저자 ): 충남대학교예술대학음악학과교수, e-mail:sunkim@cnu.ac.kr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