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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논문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 이남인 주제분류 현상학, 사회학, 현상학적사회학 주요어 후설, 슈츠, 베버, 현상학적사회학, 이해사회학, 현상학적심리학, 초월론적현상학, 사회적존재론, 사회적인식론, 현상학적환원, 초월론적주관, 지향성, 상호주관성 요약문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일군의연구자들은 Schutz가 Husserl 의현상학을비판하고거부하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갔으며따라서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에대해아무런영향을미치지않은것으로간주하고있다. 이논문은바로이러한견해가부당함을밝히면서후설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이논문의 1장은 Weber의이해사회학의의의와한계를간단히다룰것이다. 거기에이어 2장과 3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볼것이다. 2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볼 * 이논문은 2009 년에창간된 Schutzian Research (Zeta Books) 의 1 권에발표되었다. Schutzian Research 는창간호에서영어뿐아니라, 기타다른언어로된논문도수록하기로방침을정하고필자에게 Schutz 와관련된논문을한글로집필해줄것을요청하였고필자는그요청에응해이논문을작성하였다. 그런데필자는이논문을다음과같은두가지이유에서국내학술지에도게재하기로하였는데, 그이유는첫째, 한국의학자들에게 Schutzian Research 창간소식을알리고, 둘째, Schutzian Research 에발표된이논문을한국의학자들이접할기회가없을것같아한국의학자들에게이논문을접할기회를마련해주기위해서이다. Schutzian Research 의책임편집인인 Michael Barber 교수역시필자와나눈이메일서신에서필자의논문을한국의학술지에게재하면좋을것이라고답했다.

124 논문 것이다. 2장의핵심적인논지는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이구상한현상학적심리학의한유형에해당한다는사실이다. 그러나 Husserl 은현상학적심리학을통해서뿐아니라초월론적현상학을통해서도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영향을미쳤는데, 3장에서는바로이점이해명될것이다. 이러한논의에이어 4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속에는 Schutz 가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면서실제로받은것보다훨씬더풍부한영감의원천이존재한다는사실을간단히언급하면서이논문의전체적인논의를마무리할것이다. Schutz는 1932년에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의초석을놓은작품인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1) 를발표했다. 그는이책의 서언 에서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를해명하고자하는자신의작업이 Weber의과학론적저술을다년간집중적으로연구한결과라고말한다. Weber는사회학을 사회적행위를해석하면서이해하고그를토대로그진행과정과결과에있어서사회적행위를설명하고자하는학문 2) 으로규정한다. 이처럼 Weber의사회학이그방법적인면에서볼때 해석과이해 에토대를두고있기때문에그것은 이해사회학 (die verstehende Soziologie) 이라불린다. Schutz에의하면 Weber 가제기한문제들은근본적인것이어서 사회과학의모든참된이론을위한단초 (Schutz(1981), 9) 가될수있다. Schutz는 Weber가제기한문제를현상학적으로심화시켜가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간다. 바로이처럼 Schutz가 Weber의이해사회학의연장선상에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기때문에그는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에 이해사회학입문 (Eine Einleitung in die verstehende Soziologie) 이라는부제를달았던것이다. 1) A. Schutz(1981), Der sinnhafte Aufbau der sozialen Welt, Frankfurt/M.: Suhrkamp, 9. 2) M. Weber(1988), Gesammelte Aufsätze zur Wissenschaftslehre, Tübingen: J.C.B. Mohr(Paul Siebeck)).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25 이처럼 Weber의이해사회학이중요한의미를지니고있음에도불구하고 Weber는 사회적행위, 의미 등을비롯해사회학의근본주제와방법등에대한철학적토대를충분히해명하지않았다. Schutz는 Weber의이해사회학이지닌이러한한계를극복하기위해서바로 사회과학적문제의뿌리를의식의삶이라는근본적인사실까지소급해서추적해들어가려는 (Schutz(1981), 9) 작업을하고있다. 바로이러한작업을토대로그는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갔다. 그런데그가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감에있어서철학적토대를제공해주었던것은바로 Husserl의현상학이다. 이러한점에서많은연구자들이생각하는것과는달리 3)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한 Husserl의영향은결정적이라할수있다.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를위해미친영향을고찰하는데있다. 이러한목표를위해우리는우선 1장에서 Weber의이해사회학의의의와한계를간단히살펴볼것이다. 거기에이어 2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보고 3장에서는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볼것이다. 마지막으로우리는 4장에서 Husserl의현상학속에는현상학적사회학을위해서 Schutz가수용했던것보다도훨씬더풍부한영감의원천이존재한다는사실을간단히지적하면서전체적인논의를마무리지을것이다.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의현상학과무관하다는통념 3)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 의현상학과무관하다는견해를피력하는연구자로서이논문에서는 R. E. Best 를살펴보게될것이다. Best 의견해에대한소개및그의견해에대한비판적고찰은 3 절에서이루어질것이다. 그이외에도이러한견해를피력하는연구자로는 J. L. Heap/P. A. Roth(1973),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8 등을들수있다. 이글에서우리가 Best 를살펴보는이유는여러연구자들중에서 Best 가가장분명한방식으로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 의현상학과무관하다는견해를피력하고있기때문이다.

126 논문 을가지고있는독자에게이글의논지는다소생소하게받아들여질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 Husserl의저술과 Schutz의저술을꼼꼼하게읽어본독자들, 아니면둘중의하나만이라도꼼꼼하게읽어본독자들에게이글의전체적인논지는당연한것으로받아들여질수있을것이다. Ⅰ. Weber 의이해사회학의의의와한계 Weber의이해사회학은두가지차원의사회학을포괄하는데, 그것은다름아닌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과이론적차원, 즉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이다. 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은구체적인사회적맥락에서실제로발생한사회적행위를이해, 해석하고그의인과관계를해명하고자시도하는이해사회학이며, 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은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의이론적토대를탐구하는이해사회학이다. 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가면서 Schutz의관심이주로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에놓여있기때문에우리는이글의논의전개를위하여 Weber가발전시킨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의구조만을살펴보고자한다. 4) 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은크게두가지유형의것이있는데, 1) 이해사회학이다루어야할대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존재론과 2) 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이자신의대상을연구하기위해서사용해야할방법의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인식론이바로그것이다. 앞서언급한이해사회학의정의를보다더자세히검토하면우리는사회적존재론의과제와사회적인식론의목표가무엇인지보다더구체적으로이해할수있다. 앞서우리는이해사회학의대상이 사회적행위 라고언급했는데, 사회적존재론 4) 이글에서는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을간단히본질적이해사회학이라부르기로한다. 본질적이해사회학은본질적사회학의한유형이다.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27 은사회적행위가무엇이며사회적행위에는어떤유형의것들이있는지, 사회적행위를통해서다양한유형의사회가어떻게구성되며그처럼구성된다양한사회는어떤구조를보이는지등을해명함을목표로한다. 그리고사회적인식론은다양한유형의사회적행위및다양한유형의사회를해석하고이해하고설명할수있는방법의구조내지인식의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한다. Schutz는이해사회학을전개해나간 Weber를사회학의역사에서처음으로 사태자체로! 라는현상학의근본요청에충실하게현상학적사회학을정립해나가려시도했던사회학자로평가한다. 바로이러한맥락에서 Schutz는 Weber가이룩한가장커다란공적으로 형이상학적사변대신에사회적존재에대한단적인, 그러나진정한기술을사회학의과제로설정하였다 (Schutz(1981), 13) 는사실을지적하는것이다. 이러한 Schutz의평가에의하면 Weber 이전의사회학자들은각자자신이가지고있는정치적이데올로기, 종교적-형이상학적신념을아무런의심없이타당한것으로전제하고그러한전제아래서사회현상을분석하려시도하였다. 이러한점에서그들은엄밀한의미에서객관적학문으로서의사회학을전개시키려시도하였다고볼수없다. 바로이전의사회학자들이지니고있는이러한한계를극복하기위해서 Weber는 사회과학의가치중립성 (Wertfreiheit der Sozialwissenschaften) (Schutz(1981), 13) 을옹호하고사회적행위, 사회적관계, 질서등의현상을있는그대로분석하면서그어떤정치적, 종교적, 형이상학적전제의구속도받지않은채사회현상이라는사태에충실한사회학을전개시키고자시도하였던것이다. Schutz에의하면이러한시도에도불구하고 Weber는 사회적행위의참되며근원적인요소들에대한근본적인분석 ((Schutz(1981), 14) 을수행할수없었으며바로이러한이유에서사회적존재론과사회적인식론을아우르는그의본질적이해사회학은여러가지한계를지니게되었다. 우선 Weber의사회적존재론은여러가지한계를지니고있다. 예

128 논문 를들어그의사회적존재론의핵심적인개념중의하나인사회적행위라는개념은여러가지문제점을지니고있는데, 그것이지니고있는문제점중의하나는무엇보다도행위, 다시말해유의미한행동이무의미한행동으로규정되는단순한행동과정확하게구별되지않고있다는데있다. 5) Weber가양자를구별하는문제와끊임없이씨름한것은사실이지만그는양자의경계가 유동적이다 라고말하면서양자를정확하게구별하고있지않다. 그리고사회적행위를통해구성되는사회적세계는동질적인세계가아니라, 서로질적으로구별되는다양한부분영역들을포함하는세계인데, Weber의사회적존재론은이점을고려하고있지않다. 더나아가 Weber의사회적인식론역시한계를지니고있다. 예를들어사회적인식론이사회적행위를연구할경우그것은구체적으로타인의행위와결부된주관적으로사념된의미를탐구함을목표로하기때문에사회적인식론은타인에대한경험의구조를해명할필요가있다. 6) 그러나 Weber는사회적인식론을전개시키면서타인이경험될수있다는사실을단지전제하고있을뿐타인에대한경험이어떤구조를보이는지의문제는전혀분석하고있지않다. 그리고사회적세계의다양한부분영역들은동일한하나의방법을통해서가아니라서로다른방법을다양하게적용함으로써파악될수있는데, Weber의사회적인식론은이점을고려하고있지않다. Weber의천재성은그가의미의문제를사회학의핵심문제로간주하면서이해사회학을전개해나갔다는데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의이해사회학은방금부분적으로살펴보았듯이사회적행위, 타인경험의구조, 동기, 주관적의미와객관적의미등이해사회학의근본개념들을충분히해명하지못함으로써나름대로커다란한계를노출하고있다. Schutz의철학적과제는이처럼 Weber에게서충분히해명되지못한이해사회학의근본개념들을철저하게해명하고그를 5) Weber 의사회적행위개념이지니고있는문제점에대해서는 Schutz(1981), 26 이하참조. 6) 이점에대해서는 Schutz(1981), 28 쪽이하참조.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29 통해 사회세계의의미구조 를해명하면서 Weber와는달리이해사회학을철학적으로올바르게정초시키는데있다. 말하자면 Schutz의철학적과제는바로 Weber를통해출범하긴했지만아직미완성으로남아있는이해사회학을참다운의미의이해사회학으로탈바꿈시키는데있는것이다. Ⅱ.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과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 그런데 Schutz가 Weber의이해사회학을비판적으로검토하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가는과정에서그에게철학적토대를제공해주었던것은바로 Husserl의현상학이다. Schutz는 Husserl이발전시킨다양한현상학적이론들을광범위하게응용하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시켜나갔다. Husserl은 논리연구 의출간에서시작해말년에이르기까지다양한유형의현상학을전개해나갔는데, 이처럼다양한유형의현상학중에서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것은현상학적심리학과초월론적현상학이다. 그러면이절에서는우선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이무엇을의미하는지살펴보고그것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어떤영향을미쳤는지살펴보자. Husserl이발전시킨현상학적심리학은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한다. 실제로 Husserl은다양한유형의심리현상의본질구조가서로다르다는사실에착안해서로구별되는다양한유형의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밝혀내는일을현상학적심리학의중요한과제중의하나로간주하고있다. 그러면사물에대한외부지각 (äußere Wahrnehmung) 을예로들어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밝혀내는작업이구체적으로무엇을의미하는지살펴보자. 7) 7)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의구상에대한보다더자세한논의는이남

130 논문 외부지각은우선지각대상을생생하게 (leibhaft) 떠올린다는점에서체험자체에대한반성적인내적지각 (immanente Wahrnehmung) 과유사한지향적구조를가지고있다. 이처럼외부지각이내적지각과유사성을가지고있는것이사실이지만그것의지향적구조가내적지각의지향적구조와동일한것은아니다. 그이유는내적지각의경우지각대상, 즉체험자체가필증적명증의양상에서의심할수없이지각가능하지만외부지각의경우는그렇지않기때문이다. 외부지각의대상은늘의심가능하게경험된다. 그리고외부지각은지향적대상을그것자체로떠올린다는 (selbstgeben) 점에서기억과유사한지향적구조를가지고있다. 외부지각과기억은모두대상자체를떠올리는작용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외부지각은기억과는다른본질구조를지니고있다. 그이유는외부지각이지각대상을눈앞에생생하게떠올리는지향체험인데반해기억은기억의대상을눈앞에생생하게떠올리는지향체험이아니기때문이다. 이처럼다른종류의심리현상과의비교분석을통해우리는외부지각의본질구조를밝혀낼수있다. 이것이다름아닌외부지각에대한기술적분석 (deskriptive Analyse) 이다. 그러나이러한기술적분석은비단외부지각과관련해서만가능한것이아니다. 현상학적심리학은다양한유형의지향체험- 외부지각, 내적지각, 본질인식, 기억, 예기, 상상, 그림지각, 사진지각, 표상작용, 판단작용, 정서작용, 의지작용, 욕구작용등등-에대한기술적분석을통해이들각각의본질적인지향적구조를밝혀냄을목표로한다. 원칙적으로우리는모든종류의심리현상에대해기술적분석을행할수있다. 이점에있어서는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도예외가아니며우리는그에대한기술적분석을통해그의본질구조를해명할수있다. 여기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은타인과의의사소통속에서전개되는심리현상을뜻한다. 예를들어내가물건을사기위해서어 인, 현상학과해석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의 1 장을참조. 본논문의몇몇부분에는이책의내용을그대로옮겨온곳이있는데, 지면관계상그에대해일일이밝히지않았다.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1 떤상인과흥정을할경우나의심리현상과그상인의심리현상은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이라할수있다. 그리고내가강의실에서학생들을대상으로강의를할경우그때전개되는나의심리현상과학생들의심리현상역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이라할수있다. 그러나나혼자서연구실에앉아연구에몰두할때전개되는나의심리현상이나나혼자서관악산을등산하면서멋진경치를감상할때전개되는심리현상은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이아니다. 그런데이러한예에서알수있듯이한편으로는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을통해사회가구성되고다른한편으로는바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을통해그렇게구성된사회에대한인식이가능하기때문에다양한유형의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하는작업은바로본질적사회학을구축하는작업으로직결된다. 이경우본질적사회학은 1) 사회라는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존재론과 2) 사회라는현상에대한인식의본질적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인식론을포괄하는학문이다. 사회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하고사회현상에대한인식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본질적사회학은경험적사회학과구별된다. 양자모두사회현상을탐구대상으로삼는다는점에서는공통점을지니고있으나경험적사회학이다양한사회현상을특정한역사적상황속에서주어진경험적사실들로간주하고이러한경험적사실들의다양한변화가능한측면을해명함을목표로하는데반해본질적사회학은이러한변화가능한측면너머에서확인할수있는불변적인본질적구조들을해명함을목표로한다. 경험적사회학이과거에실제로존재했거나현실적으로존재하는사회에대해서만타당한가변적진리를추구하는데반해본질적사회학은실제로존재했거나현실적으로존재하는사회에대해서뿐아니라, 우리가상상해볼수있는모든가능한사회에대해서도타당한본질적인진리를추구함을목표로한다. 따라서경험적사회학의명제들이역사적맥락, 사회적맥락등이바뀜에따라변화할수있는제한적타당성을

132 논문 지니고있는것과는달리본질적사회학의명제들은역사적제약, 사회적제약을넘어서는무제한적타당성을지닌다. Husserl은본질적사회학을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구성하는중요한한부분으로간주하면서전개하고있다. 예를들어그는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전개해나가면서본질적사회학의한유형인사회적존재론을전개하려시도하고있다. 그가장대표적인예는 Husserliana 13권으로출간된 상호주관성의현상학 I 의부록텍스트 17이다. 이부록텍스트는 구체적인사회적대상및형성물의소여와그와연관된개념들에대한해명. 사회적존재론과기술적존재론 8) 이라는제목을지니고있는데, 이제목이암시하듯이 Husserl은거기서친구집단, 가족, 독서모임, 국가등다양한유형의사회의본질구조를분석하면서 사회적존재론, 다시말해존재론적사회학을전개하고있다. 그뿐아니라그는본질적사회학의또다른유형인사회적인식론을전개하려시도하고있다. 그대표적인예는 이념들 II 의 51절의말미에등장하는 첨언 (Hua IV, 200) 으로서그는이 첨언 에서 사회적경험 (soziale Erfahrung) 의구조를분석하려시도한다. 이경우사회적경험이란그안에서바로사회적대상이우리에게주어지는것을의미하는데, 사회적대상을경험한다함은바로사회적대상을 이해함 (verstehen) 을뜻한다. 그런데 Schutz 자신이밝히고있듯이그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 이전개시킨현상학적심리학의한유형에해당한다. 조금더구체적으로말하자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다양한유형의현상학적심리학중에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삼는본질적사회학에해당한다. 이점과관련해 Schutz는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에서 이제우리는-무엇보다도이연구의 3부와 4부에서-당연히현상학적환원일반을수행할때드러나게되는초월론적주관성과상호주관성의문제를의식적으로도외시하면서 8) 독일어원제목은 Die Gegebenheit konkreter sozialer Gegenständlichkeiten und Gebilde und die Klärung auf sie bezüglicher Begriffe. Soziale Ontologie und deskriptive Soziologie (Hua XIII, 98) 이다.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3 [ ] Husserl에따르면최종적으로는순수한상호주관성의심리학인바, 저 현상학적심리학 을전개한다 [ ] (Schutz(1981), 56) 고천명한다. 말하자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미완으로남아있던 Husserl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적심리학을완성시키려는시도라할수있다. Schutz는순수한상호주관성의심리학, 즉본질적사회학을일반사회학 (General Sociology) 이라고부르기도하고지향적심리학 (Intentional Psychology) 내지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이라부르기도한다. 9) 그런데그가순수한상호주관성의심리학으로서의저현상학적심리학을 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 (Schutz(1981), 56) 이라고부르는이유는본질적사회학으로서의상호주관성의심리학은자연적태도에서전개되는것이며따라서그것은자연적태도의일반정립의배제와함께초월론적환원을수행할때전개될수있는초월론적현상학, 다시말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과구별되기때문이다.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이구상했던본질적사회학을구체적으로전개해나간것이라는사실은그의현상학적사회학의내용을살펴보면알수있다. 앞서살펴보았듯이 Husserl이구상했던본질적사회학은사회적존재론과사회적인식론이라는두가지유형의본질적사회학으로전개되는데, 이와마찬가지로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역시두가지유형의현상학적사회학으로전개된다. 이러한사실은무엇보다도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에잘나타나있다. 예를들어이책의 3부는 타자이해이론의근본특징 을해명하고있는데, 이러한해명은사회적인식의본질구조를헤명함을목 9) A. Schutz(1962),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132, 137; Schutz(1981), 56 참조. L. Embree 는 Husserl 의현상학적심리학과 Schutz 의문화과학이론사이에밀접한연관이있음을지적하는데, 이점에대해서는다음의논문을참조할것 : Embree, L.(2007), The Nature and Role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The Theory of the Cultural Sciences of Alfred Schutz, in: The Future of Applied Phenomenology (proceeding for The 2 nd Conference of Phenomenology as Bridge between East and West, February 11-13, 2007, Seoul)

134 논문 표로하는사회적인식론의한부분에해당한다. 그리고이책의 4부 D장과 5부에서다루어지고있는 이념형 (Idealtypus) 에대한논의 (Schutz(1981), 318 이하 ) 와 5부의 46절에서다루어지고있는 의미적합성 에대한논의 (Schutz(1981), 330 이하 ) 역시사회적인식의본질구조에대한논의로서그것들역시사회적인식론의한부분에해당한다. 그리고이책의 4부는 사회적세계의구조분석. 사회적환경세계, 공동세계, 선대들의세계 라는제목을달고있는데, 이러한제목에나타나있듯이 4부는대부분사회적세계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한다. 4부의 입문 (A장) 에이어 B장은 사회적행동, 사회적행위, 사회적관계 등의문제를다루고있고, C장은 B장의논의를토대로 사회적환경세계 의구조를분석하고있으며, D장과 E장은각각 사회적공동세계 와 선대들의세계 의구조를분석하고있는데, 이각각의논의는사회적존재론의한부분에해당한다. Ⅲ.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과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 그런데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못지않게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것은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 즉초월론적태도에서의구성적현상학이다.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었던이유는사회적행위, 의미, 동기등이해사회학의핵심개념들이모두궁극적으로는세계및세계내대상들의초월론적구성의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초월론적현상학적연구를통해서만그정체가뿌리에서부터드러날수있기때문이다. 이점을우선우리가일상적으로경험하는대상의의미를예로들어살펴보자. 대상의의미가초월론적현상학적연구를통해서그정체가드러날수있다는사실을이해하기위해서는초월론적현상학에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5 서구성이무엇을뜻하는지해명할필요가있다. 그러면이제어떤공에대한지각을검토하면서구성이무엇을뜻하는지살펴보자. 전면은붉은색으로칠해져있고후면은노란색으로칠해져있는커다란공에대한지각이이루어지며이지각의맨처음단계에서 (t 0 ) 공의빨간면이우리에게지각되었고공이서서히돌아가면서다음순간 (t 1 ) 에공의노란면이지각되기시작했다고가정하자. 이공의노란면이지각되기시작한이순간 (t 1 ) 이공은일차적으로 전면이부분적으로붉고부분적으로노란사물 이라는의미를지닌대상으로우리에게지각될것이다. 그러나이순간우리가확인할수있는것은 전면이부분적으로붉고부분적으로노란사물 로서의공뿐만은아니다. 물론이단계의지각에서이공이우리에게일차적으로 전면이부분적으로붉고부분적으로노란사물 이라는의미를지닌대상으로지각되는것은사실이다. 그러나반성해보면우리는이순간이공이그러한한계를넘어서이미 한면은붉고다른한면은부분적으로노랗고부분적으로비규정적인사물 이라는의미를지닌대상으로지각되면서직접적으로주어진의미보다더많은의미를지니고있는대상으로지각되고있음을알수있다. 지향체험으로서의외부지각은이처럼실제주어진것보다 더많이사념함 이라는특징을가지고있다. 이는지각의지향성이과거에서이미주어진의미와현재주어진의미를종합하면서더높은단계의새로운의미를지향하면서파악하기때문에가능하다. Husserl은이처럼외부지각에서확인할수있는바, 실제주어진것보다더많이사념하는의식의작용, 혹은더높은단계의새로운의미를지향하면서파악하는작용을 구성작용 (Konstitution) 이라고부른다. 10) 이공에대한지각의예가보여주듯이우리는일상적인삶을살아가면서만나는다양한대상을어떤의미를지니고있는대상으로경험한다. 그리고어떤대상이지니는의미는그대상을경험하는주관 10) 구성에대한보다더자세한논의는이남인, 현상학과해석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의 1 장을참조.

136 논문 에의해서구성된것인데, 이처럼그어떤대상을의미를지닌대상으로구성하는주관이다름아닌초월론적현상학의핵심개념인초월론적주관이다. 말하자면초월론적주관은대상을만나면서매순간그대상을어떤의미를지닌대상으로구성하면서경험하는주관이다. 따라서그어떤대상의의미를뿌리에서부터해명하기위해서는구성, 초월론적주관등에대한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가필요하다. 그의정체를뿌리에서부터해명하기위해서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가필요하다는점에있어서는이해사회학의근본개념인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즉어떤행위주체가자신의행위와결부시키는의미도예외가아니다. 어떤행위주체가자신의행위와결부시키는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야말로그행위를특정한의미를지닌것으로생각하는초월론적주관의구성작용이없이는존재할수없기때문이다. 이처럼이해사회학의가장원초적인개념인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가초월론적주관의구성작용이없이는존재할수없기때문에이러한원초적인개념에토대를두고있는이해사회학의모든개념들역시그것들의정체를그근원에서부터남김없이해명하기위해서는그에대한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가필요하다. 여기에는사회적행위, 사회적관계, 사회적세계, 공동세계, 선대들의세계, 동기, 이념형, 의미적합성등이해사회학의모든핵심적인개념들이속한다. 물론이러한이해사회학의모든핵심적인개념들을해명하기위해서는개별적인초월론적주관의구성작용뿐아니라, 상호주관적유대속에서존재하는초월론적상호주관의구성작용을총체적으로해명해야한다. 그리고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를비롯해이해사회학의핵심적인개념들에대해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를수행하기위해서는자연적태도의일반정립의배제를함축하는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을수행해야한다. Schutz 역시의미를비롯해이해사회학이다루어야할여러가지현상들을그근원에서부터해명하기위해서는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을수행해야할필요가있음을강조하고있다. 이점과관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7 련하여그는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의제1부를마무리하는곳에서 그때그때고유한지속에서유의미한체험의구성 이라는제목을단제2부의분석, 즉내적시간의식에대한분석을염두에두면서다음과같이말한다. 아래의연구가지니는현상학적성격을분명히하기위해서다음과같은사실을언급할필요가있다 : 이제우리가그에대해분석하게될내적시간의식에있어서의구성현상에대한분석은 현상학적으로환원된 의식의영역내부에서수행될것이다. 따라서이러한분석은 Husserl이 이념들 I 의제2부에서상세하게기술한바, 자연적세계의 괄호치기 ( 배제 ), 즉나에게존재하는것으로주어지는세계의정립에대한철저한태도변경 ( 판단중지 ) 의수행을전제한다. 그러나우리는내적시간의식의현상에대한정확한통찰을획득하는데필요한한에서만현상학적환원안에서이루어지는이러한분석을수행할것이다. 세속적인사회성속에서의미현상을분석하고자하는이책의의도는그것을넘어서는초월론적경험의획득과그것을넘어서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속에머무는일을필요로하지않는다 (Schutz(1981), 56). 이인용문에나타나있듯이 Schutz는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시키기위해서-비록그것이내적의식의현상에대한정확한통찰을얻는데필요한한에서이기는하지만-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속에서수행되는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이필요한것으로간주한다. 그러나이는단지내적시간의식의현상에대해서만타당한것은아니다. 뒤에서밝혀지겠지만 Schutz는현상학적사회학의정체를해명하기위해서는다양한유형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이필요한것으로간주하고있다. 그이유는이러한분석을통해서만사회적현상의정체가그뿌리에서부터해명될수있기때문이다. 그런데이처럼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을수행한상태에서이루어진여러가지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내용들은자연적태도에서전개되는현상학적사회학을위해서여러모로활용될수있다. 이점

138 논문 을이해하기위해서우리는초월론적현상학, 즉초월론적태도에서의구성적현상학과자연적태도에서의구성적현상학사이에일종의평행관계가존재한다는사실에유의할필요가있다. 양자사이에존재하는이러한평행관계에의하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확인할수있는모든것에는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속에서나름의위치를차지하는것이대응하며그역도가능하다. 예를들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확인할수있는초월론적주관에는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확인할수있는심리학적주관이대응한다. 양자사이의대응관계에따르면초월론적태도에서초월론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내는주관은우리가태도변경을통해자연적태도로이행할경우심리학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내며거꾸로자연적태도에서심리학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내는주관은우리가태도변경을통해초월론적태도로이행할경우초월론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낸다. 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과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사이에존재하는이러한평행관계때문에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얻은일체의것들은우리가태도변경을통해자연적태도로이행할경우바로자연적태도에서경험되는일체의것들에대해많은정보를제공해줄수있다. 말하자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결과들은나름대로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을위해서여러가지방식으로응용될수있는것이다. 11) 바로이처럼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가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을위해서여러가지방식으로응용될수있기때문에 Schutz 는 사회과학을현상학적으로정초하는일 (Schutz(1962), 119) 이가능하다고주장한다. 뒤에서살펴보게되겠지만실제로 Husserl은현상학적심리학, 즉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서뿐아니라, 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서도 Schutz의현상학적사회 11) Schutz(1981), 56. 이점에대해서는 A. Schutz(1962),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132, 139, 149 등을참조.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9 학에대해결정적인영향을미쳤다. 이점과관련하여우리는현상학적사회학에대한논의과정에서개진된적이있는바, Husserl의현상학의구상과 Schtuz의현상학적사회학의구상은아무런관련도없다는견해에대해잠시비판적으로검토할필요가있다. 이러한견해를피력하는대표적인예는 R. E. Best이다. 그는 1970년대전반에영국에서선보인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의현상학과아무런관련이없기때문에그것은진정한의미에서 현상학적 사회학이라불릴수없다고주장하면서이러한자신의주장을정당화하기위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의관계에대한자신의견해를개진한다. 12) 그에의하면, 흔히현상학적사회학을옹호하는많은연구자들이주장하는것과는달리,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사이에는단절이존재하며따라서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과경험과학으로서의현상학적사회학을연결시켜주는고리가될수없다. Best에의하면바로이러한맥락에서 Schutz는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상호주관성의문제를해결하지못했음을지적하면서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을비판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 Best의견해는 Schutz와 Husserl의관계의전체적인모습을보지못한채그일부만을보고그것을과장하면서나타난그릇된견해이다. 물론 Best의주장대로 Schutz가제5 데카르트적성찰 에서선보인 Husserl의상호주관성의이론이여러가지문제점을지니고있다고말하면서그것을비판하고있는것은사실이다. 13) 12) R. E. Best(1975), New Directions in Sociological Theory? A Critical Note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and Its Antecedents, in: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26/2. 13) A. Schutz(1957), Das Problem der transzendentalen Intersubjektivität bei Husserl, in: Philosophische Rundschau 5. 이논문에서는지면의제약때문에제 5< 데카르트적성찰 > 에서전개된상호주관성의현상학에대한 Schutz 의비판을상세히검토하지않기로한다. 다만한가지지적해야할점은 Schutz 가제 5< 데카르트적성찰 > 에서전개된상호주관성의

140 논문 그러나그렇다고해서그가 Husserl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전체를잘못된것으로간주하고있는것은아니다. 예를들어그는 Husserl 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과관련해 이처럼현상학의경우타인경험의문제는어두운구석일필요가없는데, 이처럼어두운구석은유아론, 심리학주의, 상대주의의유령이출몰하기때문에단지철학의초심자들이나두려워해야할것이다 (Schutz(1962), 124) 라고말하면서독자들이 Husserl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올바로이해할경우그것이커다란문제가없음을알게될것이라고말하고있다. 더나아가앞서살펴보았듯이 Schutz가추구하는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은대립관계에있는것이아니라평행관계에있는것이기때문에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들은태도변경을통해그대로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을위해응용되면서유용한결과를낳을수있는것이다. 바로이러한이유에서-앞서도지적되었듯이-Schutz가추구하는사회학은현상학적사회학이라불릴수있는것이며그의현상학적사회학은경험과학으로서의현상학적사회학과초월론적현상학사이를연결해주는고리역할을담당할수있는것이다. Best가 Schutz의사회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단절관계에있다고파악하게된결정적인원인은그가양자사이의총체적인관계를충분히파악하고있지못하기때문이다. Husserl이수행한여러가지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내용들은다양한방식으로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으로서의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과정에서응용될수있으며실제로 Schutz는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들을나름의방식으로응용하 현상학을비판하며그것을받아들이지않는다고해서그가후설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전체를비판하면서받아들이지않는것은아니라는사실이다. 이점과관련해우리는 Husserl 이제 5 < 데카르트적성찰 > 에서선보인상호주관성의현상학이외에도다양한여타의유형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전개시켰으며 Schutz 가 Husserl 이발전시킨이러한여타의유형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적극적으로수용하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고있다는사실에유의할필요가있다.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1 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고있다. 이점과관련해그는 1959년에출간된한논문에서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가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과정에서응용될수있는여러가지가능성에대해대해서언급하고있는데 14), 그중에서중요한몇가지를필자의관점에서다시정리하면다음과같다. 1) 사회학적연구대상중의하나는인간의사회적행위이며사회적행위의구조를이해하기위해서는행위일반의구조를이해할필요가있다. 그런데나름의어떤의미를지니고있는인간의유의미한행위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 Husserl이이루어놓은현상학적분석들은시사하는바가크다. 예를들어행위는언제나기획함이라는요소를포함하고있는데, 이경우기획함이란앞으로이루어질사태를상상속에서앞서그려보는작용을포함한다. 그런데이처럼 앞으로이루어질사태를상상속에서앞서그려보는작용 이란 Husserl이 이념들 I 에서분석하고있는 중립적변양 (Neutralitätsmodifikation) 을의미하며, 따라서중립적변양에대한 Husserl의분석은행위가지닌기획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열쇠를제공할수있다. 더나아가기획된사태와그것을가능하게해주는동기의관계뿐아니라기획된사태와그에따르는행위사이의관계는시간속에서존재하는관계이며따라서이러한관계들의구조를분석함에있어내적시간의식에대한 Husserl의분석은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2) 모든행위는과거의경험들을통해서침전되어저장된지식들을토대로이루어진다. 그리고이처럼과거의경험들을통해서저장된지식들은우리가미래에경험할것들을기대하고예측할수있는토대가된다. 이러한점에서기대, 예측등은과거에있었던일을다시반복해서하는과정을의미한다고할수있으며, 따라서 나는늘다시할수있다 (Ich kann immer wieder) 라는사태에대한 Husserl의분석은행위와관련된저장된지식및기대, 예측등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더나아가저장된지식들은그 14) Schutz(1962), 145 이하.

142 논문 명료성에있어서볼때가장명료한영역에서부터시작하여가장불명료한영역에이르기까지다양한영역으로구별된다. 그런데저장된지식들이이처럼다양한영역으로나누어질수있는이유는다양한방식으로주체의관심과주의가지식들을향해있었고지식들이다양한방식으로종합되면서주체의의식에저장되었기때문이다. 따라서명료성이라는관점에서볼때관심과주의는저장된지식들의다양한영역이어떤구조를보이고있는지해명함에있어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그런데 Husserl은관심, 주의변양, 종합방식등에대해다각도로분석하였으며, 바로이러한그의분석은저장된지식들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3) 모든행위는선택이라는요소를포함한다. 선택은여러가지가능한행위중에서어떤하나의행위를선택하는것을의미할수도있지만어떤하나의행위를할것인지말것인지를선택하는것을의미할수도있다. 가능성, 할수있음이지닌여러가지의미, 형식적실천론에대한 Husserl의분석은자연적태도에서이루어지는행위가지닌선택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커다란기여를할수있다. 4) 내가자연적태도에서타인을직접대면관계에서만날경우나와타인은동일한생활세계를각기다른방식으로경험한다고생각한다. 나는나의신체를방위영점으로생각하면서이영점을중심으로나에게주어지는생활세계를다양한영역으로나누면서경험하고타인은그의신체를방위영점으로생각하면서그영점을중심으로그에게주어지는생활세계를다양한영역으로나누면서경험한다. 더나아가나와타인은이처럼생활세계를다른방식으로경험함에도불구하고서로관점을바꿀수있으며이처럼관점을바꿀수있다는사실에기초해서로다르게경험되는생활세계가사실은동일한하나의생활세계라는사실을알게된다. 이처럼 여기, 저기, 관점의변화 등의현상은생활세계에대한경험의구조를이해함에있어결정적인의미를지닌다. 그런데초월론적태도에서이루어진생활세계의경험에대한이러한분석들은자연적태도에서이루어지는생활세계의경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3 험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의미를지닌다. 5) 언어, 신화, 종교, 예술등의상징체계는생활세계를구성하고있는핵심적인요소중의하나로서사회학이다루어야할중요한현상이다. 일반적사회학은상징의근본구조는무엇이며다양한유형의상징들이서로어떤관계에있는지해명할필요가있다. 그런데 Husserl은상징의문제와관련해다양한유형의분석을수행하였다. 예를들면그는 논리연구 에서의미와표현, 의미부여작용과의미충족작용, 기호, 표시, 표지등을분석하면서상징의문제를분석하였다. 그리고제5 데카르트적성찰 에서분석된타인의심리작용과타인의신체적표현사이의관계는어떤사태와그사태에대한기호혹은상징의관계라할수있다. 이점과관련해일반화시켜서말하자면 간접제시 (Appräsentation) 에대한 Husserl의분석은모두어떤사태와그에대한기호혹은상징의관계에대한분석으로이해될수있다. Husserl이수행한이러한다양한분석들은일반사회학의관점에서사회현상과관련해상징체계가지니는의미를분석함에있어중요한의미를지닌다. 6) 사회적세계는친밀성, 익명성, 거리와근접성등에따라동시대인의세계, 선대인들의세계, 후대인들의세계등다양한세계로구별되며이처럼서로구별되는다양한세계는나름의고유한경험의구조를지니고있다. 이러한경험은일차적으로선술어적경험이며유형화된경험이다. 따라서사회세계에대한경험의구조를해명하기위해서는선술어적경험의문제, 유형화의문제등을해명할필요가있다. Husserl 은초월론적현상학적입장에서선술어적경험의문제와유형화의문제를분석하였는데, 이러한그의분석은다양한유형의사회적경험의구조를분석함에있어서결정적으로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144 논문 Ⅳ. 맺음말 지금까지살펴보았듯이 Schutz는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과초월론적현상학으로부터끊임없이영감을받아가면서 Weber의이해사회학이가지고있는한계를극복하고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참다운의미의이해사회학으로전개해나가고있다. Best를비롯해많은연구자들이생각하는것과는달리 Husserl의현상학과 Schutz의현상학은대립적인관계에있는것이아니다. 앞서논의되었듯이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의한가지유형인상호주관성의심리학, 즉본질적사회학과동일한것으로서말하자면 Schutz는 Husserl이미처완성하지못한본질적사회학을완성하려는시도를한것이라할수있다. 그리고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과대립관계에있는것도아니다. Husserl 의경우현상학적심리학이초월론적현상학을정초토대로필요로하듯이 Schutz의경우에도현상학적사회학은초월론적현상학을정초토대로필요로한다. 이처럼 Schutz가 Husserl의현상학으로부터많은통찰을받아들이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가고있음에도불구하고 Husserl 의현상학안에는 Schutz가받아들이고있는것보다도훨씬더풍부한영감의원천이있다. 이점과관련해우리는 Schutz가이해하고있는 Husserl의현상학이 Husserl의현상학의전체적인모습이아니라한부분에불과하다는사실에주목할필요가있다. Schutz 스스로 Husserl의현상학이현상학적사회학의정초를위해서지니고있는총체적인의의는 Husserl의유고들이충분히연구된후에나가능할것이라고밝히고있는데서 15) 알수있듯이 Schutz는 Husserl의유고들을충분히검토할수없는상태에서 Husserl의현상학을수용하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갔다. 예를들어그는 1940년에출간된 Phenomenology and the Social Sciences 라는논문 16) 을집필하면 15) Schutz(1962), 118.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5 서도그당시까지일반인에게모습을드러낼수있었던 Husserl의현상학, 즉 Husserl이생전에발표한작품들인 Ideen 1(Hua III), FTL(Hua XVII), CM(Hua I), Krisis(Hua VI) 등에나타난현상학적분석들만을응용하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구상하고있다. 그런데이러한작품들에나타난 Husserl의현상학은 Husserl의현상학의전체적인모습이라기보다는일면적인모습에불과하다. 이러한일면적인모습을대표적으로보여주는것이바로이러한저술에서확인할수있는 Husserl의현상학의의식철학적성격내지관념론적성격이다. 비록 Schutz가 위기 (Hua VI) 를염두에두면서 Husserl 의후기철학의가장중요한사유노선 (Schutz(1962), 133) 에대해말하고있지만그러한노선역시유고까지종합적으로검토해보면일면적임이드러난다. 예를들어 위기 를포함해앞서지적된작품들에는의식철학내지일면적인관념론의한계를넘어서는다양한유형의현상학, 예를들어수동적종합의현상학, 운동감각의현상학, 본능의현상학등이거의전개되고있지않거나전개되고있을경우에도충분하게전개되고있지않다. 그런데이처럼일면적인의식철학의한계를넘어서는다양한유형의현상학은현상학적사회학전반을위해중요한의미를지닌다. 이점에있어서는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역시예외가아니다.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이발전시켰으나 Schutz에게는잘알려지지않았던다양한유형의현상학으로부터많은영감을받아가면서더욱더풍부하게전개될수있는데, 그에대한구체적인논의는다음기회로미루기로하자. 투고일 : 2011. 10. 29. 심사완료일 : 2011. 11. 9. 게재확정일 : 2011. 11. 10. 이남인서울대학교 16) Schutz(1962), 118-139.

146 논문 참고문헌 이남인, 현상학과해석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Best, R. E., New Directions in Sociological Theory? A Critical Note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and Its Antecedents, in: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26/2, 1975. Embree, L., The Nature and Role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The Theory of the Cultural Sciences of Alfred Schutz, in: The Future of Applied Phenomenology (proceeding for The 2 nd Conference of Phenomenology as Bridge between East and West, February 11-13, 2007, Seoul), 2007. Heap, J. L./P. A. Roth,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l, i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8, 1973. Husserl, E., Cartesianische Meditationen und Pariser Vorträge,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I, 데카르트적성찰 ), 1950., Ideen zu einer reinen Phänomenologie und phänomenologischen Philosophie. Zweites Buch: Phaenomenologische Untersuchungen zur Konstitution,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IV, 이념들 II ), 1952., Die Krisis der europäischen Wissenschaften und die transzendentale Phänomenologie,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VI, 위기 ), 1954., Zur Phänomenologie des inneren Zeitbewußtseins (1893-1917),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 내적시간의식의현상학 ), 1966., Zur Phänomenologie der Intersubjektivität. Texte aus dem Nachlass. Erster Teil: 1905-1920,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III, 상호주관성 I ), 1973a., Zur Phänomenologie der Intersubjektivität. Texte aus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7 dem Nachlass. Zweiter Teil: 1921-1928,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IV, 상호주관성 II ), 1973b., Zur Phänomenologie der Intersubjektivität. Texte aus dem Nachlass. Dritter Teil: 1929-1935,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V, 상호주관성 III ), 1973c., Formale und transzendentale Logik. Versuch einer Kritik der logischen Vernunft, Den Haag: Martinus Nijhoff, 1974. (Hua XVII, 논리학 ), 1974., Ideen zu einer reinen Phänomenologie und phänomenologischen Philosophie. Erstes Buch: Allgemeine Einführung in die reine Phänomenologie. 1. Halbband. Text der 1.-3. Auflage,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III/1, 이념들 I), 1976., Logische Untersuchungen, Zweiter Band: Untersuchungen zur Phänomenologie und Theorie der Erkenntnis. Erster Teil, Dordrecht/Boston/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84. (Hua XIX/1, 논리연구 II/1 ), 1984a., Logische Untersuchungen, Zweiter Band: Untersuchungen zur Phänomenologie und Theorie der Erkenntnis. Zweiter Teil, Dordrecht/Boston/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84. (Hua XIX/2, 논리연구 II/2 ), 1984b. Schutz, A.,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1962., Das Problem der transzendentalen Intersubjktivität bei Husserl, in: Philosophische Rundschau 5, 1957., Der sinnhafte Aufbau der sozialen Welt, Frankfurt/M.: Suhrkamp, 1981. Weber, W., Wirtschaft und Gesellschaft. Grundriß der verstehenden Soziologie, Tübingen: J.C.B. Mohr(Paul Siebeck), 1985.

148 논문, Gesammelte Aufsätze zur Wissenschaftslehre, Tübingen: J.C.B. Mohr(Paul Siebeck), 1988.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9 ABSTRACT Husserl s Phenomenology and Schutz s Phenomenological Sociology Lee, Nam-In This paper aims to clarify the influence of Husserl s phenomenology upon Schutz s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 developing his phenomenological sociology, although Schutz was deeply influenced by Weber, he considers that the interpretative sociology developed by the latter has some difficulties. It is Husserl s phenomenology that enabled him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Weber s interpretative sociology and to found a phenomenological sociology as an interpretative sociology in a true sense. In section 1, I will deal with the significance and difficulties of Weber s interpretative sociology. In section 2, I will deal with the influence of Husserl s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section 3, the influence of Husserl s transcendental phenomenology on Schutz s phenomenological sociology is address, and in section 4, I note that there are some motives in Husserl s later phenomenology that could be useful for the development of phenomenological sociology. Keywords: Husserl, Schutz, Weber,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terpretative Sociology, Phenomenological Psychology, Transcendental Phenomenology, Social Ontology, Social Epistemology, Phenomenological Reduction, Intentionality, Intersubjec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