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9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효과 * ** 노은초, 박인자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1.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개념 2. 무용에서의교육목표영역의미 Ⅲ. 연구방법 Ⅳ. 결과및논의 Ⅴ. 결론및제언참고문헌 * 숙명여자대학교무용학과강사 ** 교신저자 : 숙명여자대학교무용학과교수논문투고일 : 2017.10.27. 논문심사일 : 2017.11.17. 게재확정일 : 2017.12.01. 157
Abstract Effect of implementing Bloom. E. S.'s learning objectives into existing ballet program Noh, Eun-cho Park, In -ja Sookmyung Women's University At the essence of education is the goal of holistic human being, a well rounded person with all components of emotional capacities, receptivity and expressiveness. Ballet as a form of arts may serve its educational role in promoting physical fitness and culturing aesthetic sentiments. In this research, we transformed our curriculum using specific educational objectives, namely in psychomotor, cognitive, and affective realm, based on Bloom. E. S.'s theory on education. The meaning of each objective, when put into actual practice, was qualitatively evaluated using Spradley. J. P.'s methodology in culture research. Data from participants was systematically analyzed for each component, through categorization, and in terms of content. First, in psychomotor area, the significance was manifested in the proficiency with particular physical movement and aquisition of specific technique through repetition of actual movement. Second, in cognitive area, understanding of movement-related terminology, its etymology and origin, the capacity for creative thinking and professionalism as dance major were further developed, ultimately nurturing inquisitive mind set. Thirdly, in affective area, introspective speculation and the subsequent attainment of self-respect lead to emotional circulation and self control of one's own emotions. Implementation of ballet education with specific learning objectives from Bloom. E. S.'s theory showed that the ballet education may serve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learning the fundamentals and promote holistic education to students through emotional circulation. 158 <key words> dance major, dance education, Benjamin Bloom, educational objectives, ballet class < 주요어 > 무용전공자, 무용교육, 벤저민블룸, 교육목표, 발레수업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이뤄지고있는교육은입시제도가주가되어감성적영역이등한시되면서전인적인간형성을위한정서적유형의교육의필요성이대두되고있다. 박혜연 (2014:93) 은예술교육의가치를강조하고전인적인간육성을위한교육적인역할로예술활동을강조하였는데, 이러한방향으로접근하였을때무용교육은커다란교육의목적, 인간상을발전시키는것에공헌하는것이어야한다고이해할수있다. 특히 Margaret, H. D.(1970) 는무용과인성간의관계를고찰하여무용교육의긍정적인역할을분석하면서개인의인성과예술과의관계에서무용교육가치를인정하지않을수없다고역설하였다. 신은경 (2001:15) 은예술적, 미적, 문화적교육을지향하는무용교육을지지하였으며이에한걸음더나아가기술적, 과학적, 미학적, 창조적측면에서의교수방법론을기반으로하여목적, 역사, 용어, 기능, 적용, 스타일및감상과평가로각범주를구성하는발레교수모형을설명하였다. 또한박중길 (2002:128) 은무용교과의목적은창의적훈련이될수있고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무용은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발달영역뿐만아니라정서적요소까지아우르는무용교육으로확장된교수모형을제시하였다. 교육목표와의도를구체적으로제시하고실행할경우그목표달성을효율적으로이룰수있다 ( 이재원, 노영주,2009:168) 는연구결과를무용교육에적용해본다면수업목표와의도를분명하게구상하고교육의본질을추구하는무용프로그램의필요성을알수있다. Bloom. E. S.(1956) 은교육목표를인지, 정의, 운동기능세영역으로분류하고이를체계적으로구분하였으며, 특히인지적영역의분류는 40여년간교육현장에서적용되어오면서오랜시간사용된만큼문제점과한계가나타났으나영역별로현재까지도수업현장에서광범위하게활용되고특히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습분야에서는절대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다 ( 강현석외,2005:52). Bloom. E. S. 의교육목표는전인적인간으로서갖추어야할신체적, 인지적영역까지모색한교수방안과평가에대한고찰을가지고있으며, 입시위주로인하여감성교육이등한시되어전인적인간육성을위한정서적유형의수업이요구되고있다. 이에본연구는교육목표영역에따른 Bloom. E. S. 의이론적근거를기반으로설정한세부교육활동을병행한발레수업에서그의미를파악하고교육으로서발레수업을알리는데본연구의목적이있다고할수있다. 무용교육과관련된연구는다방면으로진행되고있는데, 최의창, 임수진 (2013:220) 은발레를기술과정신적측면의조화를중요시하는예술로생각하고기술영역을제외한인성과원만한정서 159
를의미하는정신지도를강조하고있다. 도제식성향을가진무용수업일지라도교육목표와지도방법을다양하게계획하면전인교육을위한발레수업의효율적인성과를기대할수있으며, 교수방식이동작전달과기술적형태의전부가아닐수있다고주장하고있다. 따라서기술영역과인지적 정서적측면까지고려한내용으로발레수업의활동범위를확장시켜본연구에서는교육학분야에서잘알려진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근거로세부교육활동내용을선정, 이를발레수업과함께진행하여새로운프로그램방안을모색하였으며, 지금까지실시되고있는일반적인발레수업형식 ( 신은경, 2001:13) 을보완하는차원에서신체적영역은동작표현과기술습득, 인지적영역은동작을의미하는발레용어와어원이해그리고연구참여자들의기술지작성을통하여탐구자세를고취시키도록제시하였다. 정의적영역은심미안적관점으로보는태도, 미적감각, 감상, 정서적표현그리고감성영역의미를다루고, 인지적영역과정의적영역을서로상호적인관계로정의하였다. 이에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바탕으로설계한세부교육활동을발레수업에적용, 전인적인간을육성하는데어떠한역할을수행하는지알아보고자하였다. 이에실제교육현장에서나타나는현상을상세하게이해하고면밀한관찰이가능한질적인연구방법론이적합하다고사료되어무용을전공한연구참여자들로부터수집된심층면담내용, 참여자들의설문조사기술지, 문헌자료를 Spradley. J. P.(1980) 의문화연구분석방법을적용하여처리하였으며, 최의창, 임수진 (2013:228) 연구의자료를인용하여영역, 분류, 성분분석과정으로나누어실시하였다. 이에본연구는 Bloom. E. S. 의교육목표에입각한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영역으로범주화하여발레수업의순기능적의미를고찰하였다. Ⅱ 이론적배경 교육을평가하고판단하기위해서교육목표는그준거가되는데, Tyler, R. W.(1902-1994) 는교육목표를행동변화의판정준거로서고려할수있다는목표성취모형을주 장하였으며, Bloom. E. S. 은이를근거로하여교수및평가목표진술을위한교육 160 목표분류의방법을개발하였는데, 이는행동을요인으로한일종의과제분석이며 ( 김희필, 김판욱, 2001:88-89), 교육목표를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영역으로분류하며이 를하나의특정영역으로구분하고상호연관성을갖는다고설명되고있다.
1.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개념 수업목표는학습자에게무엇을가르쳐야하는지학습자들은무엇을배워야할지알려주는이정표역할을하기에수업목표에대한정확성과이해를증진할필요가있다. Bloom. E. S. 이론의교육목표활용에관한영역별개념은김흥수 (1995:90-93) 와신행자 (2013:64-69) 의문헌연구자료를인용하여다음과같이정리하였다. 1) 신체적영역움직임수행을위해관찰하고그내용을보고들은대로모방하며, 몸에익숙하도록반복연습을통해능숙한동작을표현하도록연마한다. 기본적인운동기술과관련된것으로이러한수행과정을자신의것으로내면화, 사유화를거쳐적용단계에이른다. 움직임발달과기술적인동작수행을향상시키는것으로볼수있으며이는발레테크닉과신체를도구로이용하여움직이는동작표현부분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2) 인지적영역정보를기억하고재생하는지식, 그것을이해하는지적능력, 습득한정보를응용하는능력, 현상을이해하고추론하는분석력, 새로운전체를창조하기위해내용의개별적요소를통합하는종합력, 기준을제시해판단하고결론을입증하기위해증거를세우는평가력으로볼수있다. 기술을잘안다는것은운동을분석할수있다는것을포함하는것이다. 지식, 이해, 분석, 종합, 평가로집약되며이는발레동작과관련된근육의이해, 무용작품에관한분석, 동작에대한용어이해등으로생각할수있다. 3) 정의적영역 자극에대해주의를기울여특정한것을변별하고개인적만족을위해정서적반응을보이는것이며자신의감정과관련된다. 감상, 태도, 이해, 가치, 인성등움직임에대하여행위자로서의미를내포하고있다. 연구에따르면신경심리학에서도 정의 는감정 (Emotion) 또는감성으로이해되며정의적영역핵심가치를감상영역의학습목표로분석하여 ( 김경순, 2010:64-69) 본연구에서도정의적영역을감상등움직임에대한자신의감정과관련된사회화과정 ( 김흥수, 1995:92) 으로폭넓게이해할수있다. 161
2. 무용에서의교육목표영역의미 1) 신체적영역신체적영역은각개인의잠재성을움직임으로끄집어내어아름다운기술동작으로발전을도모하며미학적관점의신체움직임교육목표를달성한다. 신체적영역에서지금까지중요시한부분은직접적인신체움직임을통해테크닉과기능 발달적인측면에서볼수있는기술향상으로그의미를근력발달, 지구력향상, 유연성신장으로세분화할수있다. (1) 근력발달하나의근육이나근육군에의해생기는가장왕성한근력을말하며원하는동작을수행하기위한근육조직의조화로운통합이기능적으로발달하는것을의미한다. (2) 지구력향상지구력은장시간동안힘든신체활동을지속하는능력으로강도높은동작과이상적인발레자세를수행하기위한기능으로볼수있다. (3) 유연성신장가장최대한의범위로동적인상황에서관절의운동범위를지칭하는것으로발레동작에서유연성의의미는가장기초적인움직임이라고할수있다. 2) 인지적영역인지적영역은동작에대한원리, 용어이해등전문지식 정보를의미하는관점에서지적인기술발달로설명할수있다. (1) 전문지식강화동작수행과관련된규칙이나기술동작에관한전문지식을포함하며무용을학문적으로이해하는사고유형으로볼수있다. (2) 지적기술발달움직임에있어공간활용, 연결능력, 음악성, 미적감각으로구분하여무용의시공간과동작연결의조화로운흐름, 동작에미치는음악의특수성, 미학적관점의예술성발달로알수있고이를인지적영역의특징으로꼽을수있다. 162
3) 정의적영역정의적영역은감정과감성적인부분을의미하고무용작품감상, 동료평가, 동작습득과정에서드러나는정서적표출등을말한다. 이러한활동으로나타날수있는자기실현, 자아존중반응을정서적발달로볼수있다. (1) 활동에대한반응동작수행그자체에서경험되는정서적순화기능과감정의변화를의미하며있는그대로의신체를통한움직임활동으로경험되는다양한감성적표현이라고할수있다. (2) 자기실현자신의능력과수준인지및자아탐색으로동작과움직임을집중적으로탐구하면서나타나는현상이라고말할수있다. (3) 자아존중무용활동을통해서자신의자아개념을존중할수있는능력이확립되는것으로볼수있다. Ⅲ 연구방법 본연구는 Bloom. E. S. 의교육목표개념이가지는영역별유형을탐색하고그에따른이론적의미를파악한후이를발레수업에적용하였으며, 각영역별로세부교육활동을병행하여발레수업의의미를조사하였다. 연구일정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9개월간진행되었으며, 자료는문헌분석, 심층면담, 설문조사기술지를수집하였고, 설문조사기술지에서드러난무용주제와관련된특정부분을준거로삼아본연구결과의주요한맥락으로분석하였다. 1.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 본연구에서는 Bloom. E. S. 의교육목표에입각하여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영역을고려한무용교육의일환으로발레수업프로그램을무용전공자대상으로실시 163
하여발레수업의미를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위하여매차시별마다신체적영역에기재된내용을중점으로다양한동작을습득하고동작의전문성을강화하여폭넓은무용의이해를도모, 정서적차원의세부교육활동을병행하는근본적인교육목표로재구성하였으며본연구에서시도된발레수업프로그램을요약하여다음의 < 표 1> 과같이정리하였다. 표 1. 노인건강댄스프로그램 (1-4주간) 차시 수업주제 신체적영역인지적영역정의적영역연구진행 1 Orientation 2 Basic conceptⅠ 1 efface /e carte /croise /en face/ e paulement 2 en dehors/en dedans 1 교차 / 정면 / 어깨 2 바깥으로 / 안쪽으로 무용교육관련문헌 3 Basic conceptⅡ 1 Port de bras 6 position 2 pas de bourre e change 3 pas de cheval 1 팔의움직임 2 묶음 3 말의걸음 무용교육관련문헌 4 Basic conceptⅢ 1 ballotte e n tournant in 1/4 (ballonne ) 2 Pas de basque 1 흔들리다 2 스페인지역유래 무용교육관련문헌 설문조사기술지1 1 Pas e chappe in Ⅱ, Ⅳposition 1 벗어나다 5 JumpⅠ 2 Pas assemble /glissade Pas jete 3 Pas de chat 2 모으다 / 미끄러지다 3 고양이스텝 6 JumpⅡ 1 Rond de jambe en l air temp saute at 45 2 ferme at 45 1 공중에서다리로원그리고뛰는 2 닫히다 7 JumpⅢ 1 Pas de bourre e ballotte en tournantpas ballonne 2 Grand pas jete passe 3 Pas cabriole ferme 1 흔들다 / 팽창한 2 던지고연결되는 3노루 무용교육관련문헌 설문조사기술지2 8 midterm exam combination 동작응용 동료관찰및분석 설문조사기술지3 9 TurnⅠ 1 Tour en dedans from stepcoupe (tour-pique ) 2 Tour chaîne 1 자르다 ( 뾰족한 ) 2 쇠사슬 심층면담1 10 TurnⅡ 1 Tire -bouchon en dehors PreparationⅡposition 2 pirouette 1 와인오프너 2 팽이 11 TurnⅢ 1 Pas de basque en tournant 2 Tour lent 1 스페인지역유래 2 느린, 서서히 설문조사기술지3 164
12 Applied movementⅠ 1 Gargouillad 2 Grand fouette Ⅰarabesque (side to side) on efface 1 물이콸콸흐르다 2 회초리 13 Applied movementⅡ Tour lent with passe at 90 from pose to pose/ pas de bourre e en tournant 서서히연결되는 아토모스 14 Applied movementⅢ Pas jete en tournant to side with traveling Saut de basque 던지고돌고이동 설문조사기술지4 15 Applied movementⅣ Sissonne tombe coupe jete en tournant:grand pas jete attitude croise 넘어지다 / 자르다자세 : 표면적인태도 심층면담2 16 final exam combination 동작응용 동료관찰및교수평가 설문조사기술지5 발레동작은참여자들이습득하는과정에따라서 Vaganova method 기초단계를응용하여교육목표영역이고루함양될수있도록구성하였다. 교육활동이평가와긴밀하게연계되지않으면교육목표를효율적으로달성하기어려운 ( 신행자,2013:483) 문제점을보완하기위하여본연구에서는교육내용과수행평가의일관성을고려하여다음과같은사항을연구의조건으로제시하였다. 첫째, 개인별로수업시간에습득한동작 5가지이상을응용하여창작작품을만들고동료관찰및교수평가시간을마련하여효율적인교육목표달성을유도하였다. 둘째, literacy 개념은일반적으로읽고, 쓰고이해하는문해력을의미하고있지만, 무용에서의개념은무용을통해다양한 literacy를탐색하고비판적이며분석적인사고를기르는것으로한다. 셋째, 설문조사기술지형식은서면에직접기술하는글쓰기활동으로탐구하는무용인의마음가짐을실천하도록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본연구에서정의적영역개념을포괄적인의미로관찰하되, 직 간접적인경험을포함하여감상을핵심가치로이해하였다. 2. 질적연구 본연구는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바탕으로세부교육활동을적용하고발레수업의미를탐색하여전인인간을형성하는데목적이있으며이러한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실제수업분위기에서나타나는현상을상세하게이해하고면밀한관찰이가능한질적인연구방법론이적합하다고사료되었다 ( 최의창, 임수진,2013:225). 본연구에서는참여자들의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영역에관한자료내용을총체적 165
으로수집하여의미를도출하기위하여최의창, 임수진 (2013:228) 의발레정신에관한선행연구에서사용한개방형설문내용을일부인용하였으며인지적활동으로구분한글쓰기방식을서면에직접기술하는것을원칙으로설문조사형식을진행하였다. 일련의모든과정은강의직후실시하였으며개인의주관성을배제하고일반화의오류를최소화할수있도록개방형설문으로구성하여자료에대한신뢰도와타당성을확보하도록노력하였다. 1) 연구참여자선정서울소재 S대학무용학과학생중연구자가지도하면서논제와그목적을이해하여특정한측면을추출하기에적절하다고판단되는자발적인참여의사를가진수강생으로현재발레를부전공으로하고있는 11명을선별하였으며, 중도에탈락한 2명을제외한총 9명을최종적으로선정하여연구를실시하였고, 참여자의동의하에창작평가내용은영상으로기록하였다. 2) 자료수집본연구에서자료수집은문헌분석, 심층면담, 설문조사기술지로구분하고, 본연구의의를명료하게할수있도록질적연구와무용분야에서 20년이상종사한전문위원 3인으로구성된전문가회의를다수실시하여면담내용의모호성을배제하였으며그구체적인내용은다음과같다. (1) 문헌분석본연구일정에앞서논거의이론적배경을뒷받침하기위하여문헌분석을실시하고자료는 Bloom. E. S. 의교육목표와교수방법, 무용교육을연구한문헌들을중점으로조사하였다. (2) 심층면담심층면담은연구자와참여자의대화형식으로이루어지는반구조화된면담으로진행하였으며연구내용의추출과정은참여자들의라포 (rapport) 형성을바탕으로자유로운분위기가조성되도록노력하였다. 심층면담내용은수업에서주요하게다룬학습내용을중심으로본연구프로그램을경험하고나타난발레에관한개인적견해또는기존무용교육에관한인식내용을추출하여본연구에반영하도록하였다. 166
(3) 설문조사기술지설문조사기술지는개방형설문지형식으로직접서면에기술하는글쓰기형태이며지금까지자신이의식해왔던무용교육의문제, 문제점에따른개선방안, 대학무용교육의역할이나본연구프로그램에서실시한수업의장점혹은비판적인견해등을작성하도록요구하였다. 최종적으로무용교육에관한주제로초점을맞추어연구의도를심도있게파악할수있도록노력하였다. 설문조사기술지즉, 글쓰기수행으로확보된내용은심층면담자료의오류를피하고본연구의신뢰성과타당성을유지하고자강의직후연습실에서진행되었으며참여자들의설문조사기술지배부및수거과정이원활하게이루어지도록서면작성일정을사전에고지하였다. 일련의모든과정은개인의주관성을배제하고일반화의오류를최소화할수있도록개방형설문으로구성, 본연구참여자들의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영역에관한자료내용을총체적으로수집, 심층적인의미를도출하기위하여최의창, 임수진 (2013:228) 의발레정신에관한연구에서사용한개방형설문내용을일부인용하였으며, 인지적활동으로구분된글쓰기형식은서면에직접기술하는것을원칙으로실시하였다. 3) 자료분석 본연구의타당성를확보하기위하여자료분석은 Spradley. J. P.(1980) 의문화연구분석방법을적용하였다. 이는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으로나눌수있으며, 최의창, 임수진 (2013:228) 의연구자료를인용하여다음과같이진행하였다. 영역분석은 Bloom. E. S. 의교육목표에서핵심범주로성립되는영역을추출하고각영역별특성을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요소로구분하여발레수업의의미를재발견할수있는것이다. 분류분석은공통적으로성립되는관계를하위주제로나누는과정으로영역분석에서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으로범주화하여보다명료하게분석할수있도록구분하는것이다. 성분분석은하위범주에서공통적으로성립된문화적특성을체계화한후상위주제로나누는과정이며각영역별특징으로분류된의미를파악하고재분류및재검토하는단계로설명할수있다. 분석에사용한자료는심층면담, 설문조사기술지에서확보된내용이며영역별로범주화하여그의미를재확인하고교육목표에의한발레수업프로그램을고찰하는데사용되었다. 신행자 (2013:482) 의연구에따르면정의적영역에관한교육목표획득정도는관찰과동료평가방식이보편화된개념이고신체적영역획득정도는모방과연습을통하여체득된것을시험등의수행평가방식을타당한것으로보고있어본연구에서도창작평가 2회를실시하여효율적인분석방법이되도록하 167
였고신체적영역외인지적, 정의적영역의미를파악할수있도록각영역별내용을세부교육활동으로연계될수있는무용교육방법을모색하였다. Ⅳ 결과및논의 본연구의참여자들로부터얻은심층면담, 설문조사기술지, 문헌자료를취합, Spradley. J. P.(1980) 의문화연구분석방법을적용하여영역, 분류, 성분분석절차 과정을통해서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요소로발레수업의의미를도출할수있었다. 1.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고찰 본연구는발레수업에서 Bloom. E. S. 의이론적가치를파악하고각영역별특징을고려한세부교육활동을병행하는프로그램으로구성하였다. 연구의결과는참여자들로부터확보한자료와문헌등을통하여발레수업의미로재분류한내용을취합하여분석절차의신뢰도를제고함으로써연구의타당도를확보하도록하였으며, 발레수업의당위성을보완하고무용교육의방향성을논하고자하였다. 아울러매시간다양한발레동작을습득하고세부교육활동을시행하여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의미를심층적으로알아보기위하여참여자들로부터수집된자료를주요한연구결과내용으로다루었고본연구의도와적합하다고판단되는부분을추출하였으며, 발레수업프로그램내용과설명을다음의 < 표 2> 와같이정리하였다. 표 2.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교육 범주활동내용설명 기술연마 발레동작습득 신체적 바 (barre) 센터 (center) 워크 (work) 반복연습신체움직임 지구력향상, 유연성신장직접적인신체활동으로근력발달및심미안형성 인지적 발레동작과용어습득글쓰기활동 발레용어의사전적어원및유래이해무용관련설문조사기술지창작평가 전문성강화생각하고탐구하는무용창의적인사고수준제고 168
정의적 무용작품문헌직 간접적인경험 무용작품 문헌이해 동료관찰 감상에따른정서적표출및문헌설명을통한개념이해동료관찰로부터자기성찰 관찰및평가 매수업시간참여자세 자기존중및감성발달 2. 논의 본연구에서구성한발레수업프로그램은 Bloom. E. S. 이제시한교육목표영역의개념을활용한것이며세부교육활동을적용하여발레수업프로그램이주는의미를고찰하였다. 연구의참여자들로부터확보된심층면담, 설문조사기술지내용과문헌자료를취합하여추출한자료는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에따른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요소로나누어발레수업의미를분류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도출된내용을다음의 < 표 3> 과같이체계화하였다. 표 3.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이주는의미 영역분석 분류분석 ( 공통적관계성립 ) 성분분석 ( 공통적하위범주 / 재분류검토 )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자세정렬유연성신장동작반복연습움직이는근력발달어원판서동작기억발레용어이해동작구상훈련창의적인사고력정서적순화감정표현분석적인관찰자기조절 기술습득신체움직임발달동작의이해심화창의적인사고능력지적호기심탐구정신정서순화와감정조절관찰과평가분석을통한자기성찰및자아존중 본연구에서시도된발레수업프로그램을통하여수집된내용을영역, 분류, 성분분석으로나눈후 Spradley. J. P.(1980) 의문화연구분석방법을기준으로범주화하고그의미를도출할수있었다. 첫째, 신체적영역은기술습득, 신체움직임발달, 둘째, 인지적영역은동작의이해심화, 창의적인사고능력, 지적호기심탐구정신, 셋째, 정의적영역은정서순 화와감정조절, 관찰과평가분석을통한자기성찰및자아존중으로재분류할수있 169
었고도출된의미의분석은참여자들의자료내용을근거로하여논의하였다. 신체적영역은동작의기술습득과직접적인움직임을통한신체발달로이해할수있는데연구참여자 AAA는 바 (barre) 워크 (work) 를하면서몸을움직이고다양한동작연습으로신체부위를이용할수있어서좋았고필요한근육이단련되어자세가정립되고있음을경험하여반복적인동작연습이신체발달에도움을주었다 고기술하고있다. BBB의면담자료에서는 발레수업을수강하면서스트레칭을통한유연성신장과몸의코어 (core) 활용능력이좋아졌음을알수있었다 고말하여발레는자세, 기품, 미의표현의식, 무용을사랑하는마음을배우게하며아름다운신체를만들어주고훈련을통한지구력과힘 ( 신은경, 2001:9) 을만드는교육적역할을하는것으로설명할수있다. 본연구에서는기술과동작을중점적으로습득함으로써시도하지못한인지적 정의적영역내용을보완하여신체적획득을넘어서는새로운프로그램방안을모색할수있을것이며교육으로서발레수업이주는순기능적의미로생각할수있겠다. 인지적영역은수업에서습득한동작의이해를심화시키고용어에따른사전적어원과의미를파악하는지적활동으로설명되는데연구참여자 CCC의기술내용에따르면 주요동작의어원을알게되고발레용어에관한풀이를생각하여동작과단어를인지하는데도움이되었다 고서술하고있으며 DDD는 용어에관한어원을습득하고동작을이해하게되면서총체적으로자기발전에매우도움이되었다 고이야기하고있다. 또한 EEE와 GGG는 단순히동작을이름으로만듣고기억하기어려웠는데칠판에적은용어와어원내용을글자로재확인하고익힐수있어서동작과정을수월하게기억할수있다 고언급하여일반적인발레수업형식에서개선될점을구체적으로확인할수있었다. 신은경 (2001:13) 의교수모형연구에서는발레수업에관한일반적인형식을준비운동에서바 센터워크그리고마무리인사로규정하였는데이를토대로본연구의교수모형을설명하자면다음과같다. 현재시행되는일반적인발레수업은준비운동부터마무리까지기술연마, 반복연습, 신체움직임으로구성된신체적영역에주안점을두고있으나, Bloom. E. S. 의교육목표이론에입각하여이를다시구성해본다면, 바와센터사이에용어습득및설문조사기술지활동으로인지적영역을, 센터와마무리 / 인사사이에문헌이해와토론, 동료관찰에관한의견교환등으로정의적영역을보완하여영역별특성에적합한세부교육활동을동시에병행함으로써교수모형에차이점을가진다고설명할수있으며, 이를 < 그림 1> 에제시하였다. 170
[ 신체적영역 ] 준비운동 바 센터 마무리 / 인사 (warm-up) (barre) (center) (closing/reverence) [ 인지적영역 ] [ 정의적영역 ] 그림 1. 발레수업교수모형 참여자들로부터논의된내용에의하면발레동작용어에관한수업과설문조사기술지활동을병행한경우, 즉인지적영역을보완한수업은기존신체적영역에치중한발레수업과다른점을느꼈다고하였다. 연구참여자 HHH는면담에서 이번학기발레수업은뭔가새로운스타일을배우는것같아새로웠고그동안나자신이기존의교수방식에익숙해져있음을느꼈다 고토로하였으며, 무용전공자 4년차 JJJ는 이번수업을통해서춤을출때생각하며움직이게되었고한동작을하더라도정확하게나만의스타일을살려서수행하게되며창의적인동작을요구하는졸업작품을위한안무구상에도도움이되었다 고기술하여인지적영역에초점을맞춘발레수업은동작기술뿐만아니라창의적인사고력을도모하여 Bloom. E. S. 의교육목표에의거한개념파악, 탐구정신을모방한표현력향상, 독창적인움직임창출을위한수단이될수있다고볼수있다. 이러한교육방식은신은경 (2014:11) 의연구에서상상력, 창의력, 탁월성, 미적체험을발달시킨다고확인되며인식, 감정, 언어, 스타일까지경험을통해배울수있는기회제공을한다고서술하여발레수업의교육적의미를잘반영하고있다고할수있다. 박혜연 (2014:97) 의연구에서도무용은창의적사고력, 비판적사고력, 문제해결력, 인지기술등의측면과관련이있고교육은사물이나현상을비판적으로바라볼수있는사고기능과새로운관점으로구현해낼수있는창의적사고더나아가언어적인지기술을비롯한다양한지적기술함양에긍정적인영향을가진다 ( 박혜연, 2014:97) 고주장한것을볼때인지적영역활동이발레수업에서교육을위한매개역할로작용하여본연구의의를뒷받침한다고이해할수있다. 정의적영역은정서순화와감정조절, 감상적차원의관찰과평가분석을통하여자기성찰및자아존중의미로추출할수있었다. 김석기 (2016:99) 연구에서는정서적, 감정적, 감성, 인성, 태도등의내적요소로정의적영역을정의하고근본적이고체계적인수단으로인성교육의필요성을주창하는것을볼수있는데, KKK 는본연구에서시도한발레수업으로 감정적으로차분해지고마음이편해져서매 우도움이되었다 고이야기하였으며졸업후취업에대한고민을가지는 GGG 는 171
급했던성격이많이가라앉고개인적인감정이순화되고잔잔해짐을느끼게되어정서적으로도움이되며앞으로무용과정서적인치료관련된일을해보고싶다 고기술하고있다. 박혜연 (2014:101) 은자신의신체를도구로사용하는무용은개인의인격수양을필연적으로요구하고많은사람들의협동작업으로이뤄지는집단적성격을가지고있어사회적인성과도덕적인성을함양시키는분야로서술하여본연구결과와맥락을같이한다고볼수있다. 무용은자아개념, 자아존중, 자기효능, 자신감, 자기통제등의개인적덕성에영향을주고참여자체만으로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자아인식에도움을주고핸디캡이있는학생들로부터개인스스로자기를위로하고타인에대한지각등으로자아상확립및자아인식을높이는데긍정적인효과를가진다 ( 박혜연, 2014:103) 고보고된바와같이본연구에서시도한발레수업프로그램은개인에따라그정도의차이는다를수있지만인성을재확인하는시간이되고풍부한감성발달이안정적인감정조절을도모하는것을확인할수있어본연구결과를뒷받침하고있다. 지금까지중시된테크닉을위한무용교육에서오랜시간소외되어온무용정신에대하여가르치는것은어렵게생각되지만발레정신을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영성적기준으로나누고직 간접적으로다양하게지도할수있다 ( 최의창, 임수진, 2013:237-238) 고보고된연구를볼때정서적교육의실천적가능성을엿볼수있다. 본연구에서도발레수업의성과로정서, 인성, 감성부분에생각하지못한교육의의미를부각된것을해석하면참여자들의정서안정과감정조절을위한예술활동으로균현잡힌발레수업프로그램의역할을짐작할수있다. 본래정의적영역은자기실현적태도와인성함양, 비판적이고분석적인사고와의긴밀한연관성을의미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비판적이고창의적인사고는서로관련되고사고에대한보완적인측면을가진다고 ( 박중길, 2003:137) 설명되었으며능력, 지식, 가치, 태도, 기술과정으로모든교과에서요구되는영역으로다루어지고있다. 이러한맥락에서보았을때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은신체적, 인지적영역뿐만아니라정의적영역으로까지조화로운교육내용을구축하는데가교역할을한것으로해석된다. 172
Ⅳ 결론및제언 Bloom. E. S. 이제시한수업목표는교수가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고교수학습자료를선정하거나전략을선택하는데도움이되어평가에도중추적인역할을담당할수있을것으로생각되며, 이러한교육의흐름을인식한김지영 (2015:22) 의연구에서는좋은무용수업이란움직임기법과기술이위주가되기보다사고유형을발전시키는교육과정으로결론짓고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교육현장에서실시되는내용에관한실제적인검증확인을위하여 Bloom. E. S. 의교육목표에의해서고려된영역별특성을세부교육활동과연계하여정서적영역뿐만아니라전인적인간으로서갖추어야할신체적, 인지적영역까지모색한발레수업프로그램을병행하였으며무용수업교수방안과평가에대한고찰을진행하였다. 교육목표영역에따른 Bloom. E. S. 의이론적근거를기반으로세부교육활동을실시하고발레수업에서그의미를파악하여교육으로서무용수업을알리는데본연구의목적이있다고할수있으며, 이에본연구에서는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개념을파악하고그것이상징하는이론적가치를발레수업프로그램으로활용해세부교육활동을제시하였다. 지금까지실시되고있는일반적인발레수업형식 ( 신은경, 2001:13) 에서 Bloom. E. S. 의교육목표에입각하여전인적인간을길러내는차원의목표달성을위한발레수업프로그램으로구성한내용은다음과같다. 첫째, 신체적영역은동작표현과기술습득으로일반적인발레수업내용과동일하다고볼수있으며, 인지적영역은동작을의미하는발레용어와사전적의미이해그리고설문조사기술지즉, 글쓰기수행과같은방식을통하여동작의탐구자세를고취시키고, 정의적영역은심미안적관점으로보는태도, 미적감각, 감상, 정서적표현과감성영역으로확장된의미를다루어인지적영역과정의적영역을서로상호적인관계로정의해차이점으로구분할수있다. 이를통해연구참여자들로부터확보된심층면담자료, 설문조사기술지즉글쓰기내용, 문헌을분석하여다음과같이정리하였다. 1. 신체적영역에서추출된의미는직접적인동작연습을통하여신체움직임발달, 기술습득으로분석되었다. 2. 인지적영역은동작관련용어, 어원, 유래등을이해함으로써창의적인사고능력을확장시키고무용전공자로서전문성을강화시켜탐구정신 173
발달을도모하였다. 3. 정의적영역으로는정서순화, 감정조절에효과가나타났고관찰과평가분석을통하여비판적이고분석적인자기성찰의기회제공이되고자아존중모습을찾아볼수있었다. 박중길 (2003:3,5-6) 은교육을위한무용수업이학교교육현장에서주목될것으로본연구를뒷받침하고있으며발레수업에서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에입각한프로그램은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영역을조화롭게발달시키고있어근본을중시하는인성과전인교육을위한필수과목으로요구되어질수있다. 특히대다수의참여자들로부터정서순화와감정조절측면에서긍정적인반응이나타난것은본연구결과에서주목할만한내용으로생각할수있다. 이전의무용교육은극장예술로서의성향이두드러지게반영되어 ( 신은경, 2004:114) 실기연습은일방적인주입식형태나도제식유형으로이루어져신체적영역을집중적으로지도하여왔으며, 이로인하여정의적영역등새로운교수방안을도입하기어려움이있어왔다. 본연구에서시도한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에따른세부교육활동이병행된발레수업프로그램은무용전공자들에게전인교육으로서의의의를가진다고설명할수있으며, 연구참여자들의인지적영역을담당하는사고기능과정서적영역을담당하는감성을자극하고반응하는현상을볼때, 신체의움직임발달과더불어인지강화, 정서순화를위한전인적인간을형성하기위한교육으로서발레수업의역할을다시살펴볼수있다. 융 복합시대에창의적인사고, 상상력, 자발성, 감성을표현한예술활동으로프로그램을구성, 인지적 정의적영역의특성을추가적으로고려하여보완한다면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은전인적인간을육성하는교육으로서순기능적의미로이해할수있다. 마지막으로일반적인발레수업 ( 신은경,2001:13) 과본연구에서제시한 Bloom. E. S. 의교육목표영역을활용한발레수업프로그램의차이를양적연구를이용하여수치적으로규명한후속연구가진행되면본연구의결과를더욱공고히할것이며, 발레수업을위하여보다다양한관점에서새로운교수법이제안된다면무용교육범위를보다세분화하여전문성을강화하고전인교육을위한예술활동으로매개체적역할을기대할수있을것이다.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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