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078340) 2018/12/5 기업분석리포트 긍정적인시그널 : Spyro Reignited Trilogy 의흥행 목 Spyro Reignited Trilogy 의흥행으로스카이랜더스 IP 파워재부각 최근출시된스카이랜더스시리즈의콘솔리마스터버전 (Spyro Reignited Tri logy) 의흥행으로스카이랜더스 IP파워재부각. 출시첫주영국 / 호주 / 뉴질랜 드지역의콘솔게임주간판매량 1위기록한후 3주차까지 10위권유지중. 판매량이호조세기록하면서닌텐도스위치및 PC버전의출시가능성도제 기됨. '14년부터스카이랜더스콘솔게임시리즈의매출성장둔화되면서 IP 가 치에대한불확실성존재했으나 Spyro Reignited Trilogy의흥행으로스카이 랜더스 IP에대한우려는상당부분해소될전망. 또한스카이랜더스 : 링오브 히어로즈의사전예약및초반흥행에도긍정적인영향미칠것으로예상.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글로벌흥행기대 현재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에서매출상위권을기록하고있는대부분의게 임들이점점노후화되고있다는점에서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 글로벌흥행가능성높다고판단. Spyro Reignited Trilogy가북미지역이아 닌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도판매량호조세를나타낸것도글로벌흥행기 대감을확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할전망. '19 년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의 3대기대신작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는수퍼셀의브롤스타즈 (Brawl Stars) 와나이 언틱의해리포터 : 위자드유나이트 (Harry Potter:Wizards Unite) 와함께 '19년 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에서가장흥행이기대되는신작. 콘솔 IP를사용한 점도긍정적. 미국과일본의게임시장은콘솔게임기반으로성장하면서모 바일게임시장에서도콘솔 IP 기반의게임이상대적으로높은 Hit-Ratio 나 타내고있기때문. Fig. 1: 컴투스연결재무제표요약 2016 2017 2018F 2019F 2020F 매출액 ( 십억원 ) 513 508 483 618 782 영업이익 192 195 150 192 267 세전이익 199 193 179 210 287 순이익 [ 지배 ] 152 142 134 158 215 EPS( 원 ) 11,796 11,066 10,406 12,275 16,704 증감률 (%) 11.9-6.2-6.0 18.0 36.1 PER( 배 ) 7.4 12.3 13.6 11.5 8.4 PBR 1.7 2.2 2.0 1.7 1.5 EV/EBITDA 2.8 5.5 6.7 4.8 2.9 ROE(%) 26.5 20.4 16.3 16.6 19.2 배당수익률 1.6 1.0 1.0 1.0 1.0 자료 : 컴투스, BNK투자증권 / 주 : K-IFRS 연결 투자의견매수 [ 유지 ] 목표주가 (6M) [ 유지 ] 현재주가 2018/12/4 주식지표시가총액 이경일 200,000 원 41.7% 141,100 원 1,815 십억원 52주최고가 191,500원 52주최저가 121,300원 상장주식수 1,287만주 자본금 / 액면가 6십억원 /500원 60일평균거래량 11만주 60일평균거래대금 15십억원 외국인지분율 29.6% 자기주식수 44만주 /3.5% 주요주주및지분율 게임빌외 24.5% KB자산운용 10.3% 주가동향 160 (%) 컴투스 KOSDAQ 140 120 100 80 60 17/11 18/3 18/7 18/11 플랫폼 ( 인터넷 / 게임 / 엔터 ) Ki.Lee@bnkfn.co.kr (02)3215-1527 BNK투자증권리서치센터 07325 서울시영등포구국제금융로2길 24 삼성생명여의도빌딩 6층 www.bnkfn.co.kr
I. 투자포인트 1. Spyro Reignited Trilogy 의흥행으로스카이랜더스 IP 파워재부각 11월 13일정식출시된스카이랜더스시리즈의콘솔리마스터버전 (Spyro Reignited Trilogy) 이출시초기에성공적인흥행세를나타내면서스카이랜더스프랜차이즈의 IP파워가재부각될전망이다. Spyro Reignited Trilogy는 PS4 및 Xbox One 버전으로론칭되었고출시첫주에영국, 호주, 뉴질랜드지역의콘솔게임주간판매량 1위를기록한후 3주차까지상위권을유지하고있다. Spyro Reignited Trilogy의판매량이호조세를기록하면서현재시장에서는닌텐도스위치및 PC버전의출시가능성도제기되고있는상태다. Fig. 2: 최근영국콘솔게임주간판매량순위추이 FIFA 19 RED DEAD REDEMPTION 2 CALL OF DUTY: BLACK OPS 4 BATTLEFIELD V SPYRO REIGNITED TRILOGY FORTNITE: DEEP FREEZE BUNDLE 1 위 3 위 5 위 7 위 9 위 11 위 13 위 11/17 11/24 12/1 자료 : Activision Blizzard, BNK 투자증권 스카이랜더스콘솔게임시리즈는누적매출이 35억달러를상회하는블록버스터급프랜차이즈임에도불구하고 '14년부터 Toys to Life 장르의인기가줄어들면서콘솔게임의연간매출성장률이둔화되었기때문에그동안시장에서는스카이랜더스 IP 효과에대한우려와향후 IP 가치의지속가능성에대한의문이존재했다. 2
기업분석 [ 컴투스 ] 그러나지난달출시된리마스터버전 (Spyro Reignited Trilogy) 의흥행으로스카이랜더스 IP에대한우려는상당부분해소될것으로전망되며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사전예약및초반흥행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한다. 또한 Spyro Reignited Trilogy 가북미지역이아닌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도판매량호조세를나타낸것은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글로벌흥행기대감을확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할전망이다. Fig. 3: 호주콘솔게임주간판매량순위 (11월 4째주기준 ) 순위 순위변동 게임명 퍼블리셔 1 9 MARVEL'S SPIDER-MAN SONY COMPUTER ENT. 2 6 BATTLEFIELD V EA GAMES 3 2 RED DEAD REDEMPTION 2 ROCKSTAR(Take 2) 4 3 FIFA 19 EA SPORTS 5 1 CALL OF DUTY: BLACK OPS 4 ACTIVISION 6 4 FALLOUT 76 BETHESDA SOFTWORKS 7 6 SPYRO REIGNITED TRILOGY ACTIVISION 8 God of War 2018 SONY COMPUTER ENT. 9 6 POKEMON: LET'S GO, PIKACHU! NINTENDO 10 NBA 2K19 2K Sports(Take 2) 자료 : Activision Blizzard, BNK투자증권 Fig. 4: 뉴질랜드콘솔게임주간판매량순위 (11월 4째주기준 ) 순위 순위변동 게임명 퍼블리셔 1 9 MARVEL'S SPIDER-MAN SONY COMPUTER ENT. 2 1 RED DEAD REDEMPTION 2 ROCKSTAR(Take 2) 3 2 SPYRO REIGNITED TRILOGY ACTIVISION 4 3 BATTLEFIELD V EA GAMES 5 1 CALL OF DUTY: BLACK OPS 4 ACTIVISION 6 FIFA 19 EA SPORTS 7 God of War 2018 SONY COMPUTER ENT. 8 6 FALLOUT 76 BETHESDA SOFTWORKS 9 NBA 2K19 2K Sports(Take 2) 10 Far Cry 5 Ubisoft 자료 : Activision Blizzard, BNK투자증권 3
2.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글로벌흥행기대감확대 한편현재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에서매출상위권을기록하고있는대부분의게임들이점점노후화되고있다는점도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글로벌흥행가능성을높히는요인이다. 글로벌게임시장에서모바일이차지하는비중은 46%('17년기준 ) 수준까지확대되었고 632억달러 ('18년기준 ) 로추정되는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15~18년동안연평균 (CAGR) 26% 증가하며가장빠른속도로성장하고있다. 그러나완성도높은신작에대한수요는항상존재하는반면기존의게임들과차별화되는혁신적인신작의공급은제한적으로나타나면서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의매출순위는고착화되고있다. 현재글로벌흥행을기록중인대표적인모바일게임으로는캔디크러쉬사가, 페이트 / 그랜드오더, 포켓몬고, 포트나이트, 클래쉬오브클랜, 로드모바일등이있다. 이중에서포트나이트를제외한다른게임들은출시된지최소 2년이상경과된게임들이다. Fig. 5: 글로벌모바일게임매출 Top 10 ( 18년 10월기준, 중국 AOS 제외 ) 순위 게임명 출시일 장르 주요매출지역 퍼블리셔 1 Monster Strike 3Q13 슬링샷 RPG 일본 mixi 2 王者荣耀 4Q15 AOS 중국 Tencent 3 Candy Crush Saga 4Q12 퍼즐 글로벌 Activision Blizzard 4 Fate/Grand Order 3Q15 수집형 RPG 글로벌 Sony Interactive 5 Pokémon GO 3Q16 AR 글로벌 Niantic 6 梦幻西游 2Q15 MMORPG 중국 NetEase 7 리니지M 2Q17 MMORPG 한국 NCSOFT 8 Fortnite 1Q18 배틀로얄 FPS 글로벌 Epic Games 9 Clash of Clans 2Q12 전략 글로벌 Supercell 10 Lords Mobile 4Q15 SLG 글로벌 IGG 자료 : Activision Blizzard, BNK투자증권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는실시간전투방식을적용함으로써기존의전략 RPG 와의 차별화요소가존재하고 PvP 콘텐츠를바탕으로 e 스포츠사업의확장성을보유하고있는만 큼글로벌흥행가능성은높다고판단한다. 4
기업분석 [ 컴투스 ] 3. 19 년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의 3 대기대신작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는수퍼셀의실시간슈팅게임인브롤스타즈 (Brawl Stars) 와나이언틱의 AR게임해리포터 : 위자드유나이트 (Harry Potter:Wizards Unite) 와함께 '19년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에서가장흥행이기대되는신작이다. 이들신작들의가장주된공통점은게임방식측면에서기존작들과차별화요소를지니고있다는점이다. 브롤스타즈는 3 VS 3 팀대전방식을기본으로한멀티플레이방식의슈팅게임이다. 가상스틱으로캐릭터를조종해총을쏘는게임으로주요 BM은클래시로얄과유사한가챠 ( 뽑기 ) 로서이를통해캐릭터와업그레이드재료를얻는과금모델이다. 12월 12일글로벌정식출시될예정이다. Fig. 6: 신작브롤스타즈 (Brawl Stars) 의스크린샷 Fig. 7: 해리포터 : 위자드유나이트 (Harry Potter:Wizards Unite) 자료 : Company Data, BNK 투자증권 자료 : Company Data, BNK 투자증권 나이언틱의해리포터 : 위자드유나이트는해리포터 IP 기반으로개발한 AR게임으로지난 11 월중순사전예약을시작해 '19년 3월경글로벌출시할것으로예상된다. 기본적인게임방식은포켓몬고와유사한것으로보이며삼성전자와의파트너쉽을통해향후갤럭시폰에단독으로탑재되어 S펜을마법의지팡이로활용하는방식이적용될것으로예상된다. 한편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경우기본적인게임구성은서머너즈워와유사한전략 RPG이지만실시간전투방식과통합마나적용이차별점으로간단한조작성을바탕으로쉽고간편한플레이를추구하면서더많은글로벌유저를확보하는대중적인게임이될것으로전망한다. 5
Fig. 8: 1Q16 클래시로얄의소프트론칭후캐나다 ios 매출순위 1 위 Fig. 9: 2Q17 브롤스타즈의소프트론칭후캐나다 ios 매출순위 1 위 3 위 11 위 5 위 21 위 7 위 9 위 31 위 11위 D D+15 D+30 D+45 D+60 D+75 자료 : App Annie, BNK 투자증권 41위 D D+15 D+30 D+45 D+60 D+75 자료 : App Annie, BNK 투자증권 브롤스타즈는클래시로얄과는달리 2Q17부터시작된캐나다소프트론칭기간의성과가상대적으로미진했기때문에글로벌흥행에대한불확실성이존재하는상태다. 캐나다와미국모바일게임시장의유사성이높은만큼소프트론칭기간의성과가정식론칭이후에도이어질개연성이크기때문이다. 따라서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 12월중순캐나다소프트론칭결과는향후동사주가흐름의변곡점으로작용할전망이다. 한편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흥행가능성이높다고판단하는이유중하나는과거에유의미한흥행을기록했던콘솔게임의 IP를기반으로개발된모바일게임이라는점이다. 미국과일본의게임시장이콘솔게임위주로성장해왔기때문에미국및일본모바일게임시장에서는콘솔 IP 기반의모바일게임이상대적으로높은 Hit Ratio를나타내고있다. 모바일게임시장내경쟁심화가점증되는상황에서다수의유저기반을확보하고있는콘솔게임의 IP를활용하는것은흥행관점에서매우효율적인방법이다. Fig. 10: 3Q18 미국모바일게임매출상위 30 위권내 IP 활용현황 ( 개 ) 4 Fig. 11: 3Q18 일본모바일게임매출상위 30 위권내 IP 활용현황 ( 개 ) 8 3 6 2 4 1 2 0 콘솔 IP 만화 IP 영화 IP 스포츠 IP 0 콘솔 IP 만화 IP PC 게임 IP 소설 IP 자료 : App Annie, BNK 투자증권 자료 : App Annie, BNK 투자증권 6
기업분석 [ 컴투스 ] Fig. 12: 미국및일본모바일게임시장매출 10 위권내게임들의 IP 활용현황 ( 18 년기준 ) 주요매출지역모바일게임명 IP 종류원작명 Pokémon GO 콘솔 IP Pocket Monster 시리즈 미국 Final Fantasy XV: A New Empire 콘솔 IP Final Fantasy XV Marvel Contest of Champions 만화 IP Marvel Comics 시리즈 Dragon Ball Z Dokkan Battle 콘솔 IP Dragon Ball Z2 격신프리더 Fate/Grand Order PC게임 IP Fate/stay night THE IDOLM@STER Starlight Stage 콘솔 IP THE idolm@ster Dragon Ball Z Dokkan Battle 콘솔 IP Dragon Ball Z2 격신프리더 일본 Disney Tsum Tsum 만화 IP Walt Disney 시리즈 Jikkyou Pawafuru Puroyakyu 콘솔 IP 실황파워풀프로야구 Lineage 2 Revolution PC 게임 IP Lineage 2 Pokémon GO 콘솔 IP Pocket Monster 시리즈 자료 : BNK 투자증권 7
Fig. 13: 컴투스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E 2017 2018E 2019E 매출액 120.3 129.4 125.7 132.6 114.0 124.1 119.8 124.9 508.0 482.8 618.2 YoY -11.0 2.2 6.4-0.4-5.2-4.1-4.7-5.8-1.0-5.0 28.0 QoQ -9.7 7.6-2.8 5.5-14.0 8.9-3.5 4.2 북미 40.9 44.9 43.5 44.5 38.7 41.1 38.6 41.2 173.7 159.7 244.2 아시아 39.5 40.6 39.0 38.2 35.0 38.5 35.9 35.4 157.3 144.9 159.0 유럽 22.0 22.6 23.5 24.9 20.4 19.9 21.6 22.1 93.0 84.0 105.8 국내 13.7 17.0 15.6 20.5 16.7 21.1 20.4 22.7 66.8 80.9 91.6 기타 4.2 4.3 4.2 4.5 3.1 3.4 3.3 3.5 17.2 13.3 17.6 영업비용 70.2 80.4 76.2 86.6 74.6 87.7 81.8 88.3 313.3 332.4 425.7 지급수수료 38.2 42.3 41.2 44.1 41.3 44.9 42.9 45.2 165.7 174.3 222.8 마케팅비 12.0 19.0 13.8 21.1 13.3 18.7 17.9 20.2 65.9 70.1 86.8 인건비 11.8 10.5 13.5 12.5 11.3 14.3 12.4 13.1 48.3 51.1 57.9 기타 4.8 5.0 5.0 5.9 5.9 6.1 5.4 6.3 20.7 23.7 26.1 로열티 3.4 3.6 2.7 3.0 2.8 3.7 3.2 3.5 12.7 13.2 32.1 영업이익 50.1 49.0 49.6 46.0 39.4 36.4 38.0 36.6 194.6 150.4 192.5 YoY -16.2 0.7 20.5 8.5-21.3-25.6-23.3-20.5 1.4-22.7 28.0 QoQ 18.0-2.2 1.2-7.1-14.4-7.6 4.3-3.7 영업이익률 41.6 37.8 39.4 34.7 34.6 29.4 31.7 29.3 38.3 31.2 31.1 순이익 36.7 37.5 39.8 28.3 36.5 35.2 31.1 31.1 142.4 134.0 158.0 YoY -21.0-1.2 28.8-22.3-0.5-6.2-21.8 9.9-6.2-5.9 18.0 QoQ 0.7 2.2 6.2-28.9 28.9-3.6-11.5-0.1 순이익률 30.5 29.0 31.7 21.4 32.0 28.4 26.0 24.9 28.0 27.7 25.6 자료 : Company Data, BNK 투자증권 Fig. 14: 컴투스 PER 밴드차트 ( 천원 ) 500 33.5 배 400 23.3 배 300 200 13.1 배 100 3.0 배 0 11 12 13 14 16 17 18 자료 : ValueWise, BNK투자증권 Fig. 15: 컴투스 PBR 밴드차트 ( 천원 ) 600 500 6.3 배 400 4.5 배 300 200 2.8 배 100 1.1 배 0 11 12 13 14 16 17 18 자료 : ValueWise, BNK투자증권 8
기업분석 [ 컴투스 ]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 십억원 ) 2016 2017 2018F 2019F 2020F ( 십억원 ) 2016 2017 2018F 2019F 2020F 유동자산 654 768 886 1,011 1,191 매출액 513 508 483 618 782 현금성자산 90 26 187 225 309 매출원가 52 51 54 69 87 매출채권 62 74 70 89 112 매출총이익 462 457 429 549 695 재고자산 0 0 0 0 0 매출총이익률 90.1 90.0 88.8 88.8 88.9 비유동자산 58 70 67 75 109 판매비와관리비 270 262 279 357 428 투자자산 22 35 33 42 75 판관비율 52.6 51.6 57.8 57.8 54.7 유형자산 3 3 2 2 2 영업이익 192 195 150 192 267 무형자산 3 3 2 2 2 영업이익률 37.4 38.4 31.1 31.1 34.1 자산총계 712 838 953 1,086 1,300 EBITDA 195 197 153 194 268 유동부채 74 77 72 65 81 영업외손익 7-1 28 18 20 매입채무 0 0 0 0 0 금융이자손익 8 10 14 16 19 단기차입금 0 0 0 0 0 외화관련손익 0 0 0 0 0 비유동부채 3 1 1 1 1 기타영업외손익 -1-11 14 2 1 사채및장기차입금 0 0 0 0 0 세전이익 199 193 179 210 287 부채총계 77 77 73 66 83 세전이익률 38.8 38.0 37.1 34.0 36.7 지배기업지분 635 761 880 1,019 1,217 법인세비용 47 51 45 52 72 자본금 6 6 6 6 6 법인세율 23.6 26.4 25.1 24.8 25.1 자본잉여금 208 208 209 209 209 계속사업이익 152 142 134 158 215 이익잉여금 435 560 679 820 1,017 당기순이익 152 142 134 158 215 자본총계 635 761 880 1,020 1,218 당기순이익률 29.6 28.0 27.7 25.6 27.5 총차입금 0 0 0 0 0 지배기업순이익 152 142 134 158 215 순차입금 -571-670 -794-893 -1,044 총포괄손익 145 141 135 158 215 현금흐름표 주요투자지표 ( 십억원 ) 2016 2017 2018F 2019F 2020F 2016 2017 2018F 2019F 2020F 영업활동현금흐름 156 135 121 127 203 EPS ( 원 ) 11,796 11,066 10,406 12,275 16,704 당기순이익 152 142 134 158 215 BPS 51,150 60,724 69,862 80,774 96,114 비현금비용 53 62 49 54 73 CFPS 15,166 14,961 11,872 15,210 20,945 감가상각비 3 3 2 2 2 DPS 1,400 1,400 1,400 1,400 1,400 비현금수익 -10-11 -30-16 -19 PER ( 배 ) 7.4 12.3 13.6 11.5 8.4 자산및부채의증감 4-11 3-32 -13 PSR 2.2 3.4 3.8 2.9 2.3 매출채권감소 1-13 -6-19 -23 PBR 1.7 2.2 2.0 1.7 1.5 재고자산감소 0 0 0 0 0 PCR 5.7 9.1 11.9 9.3 6.7 매입채무증가 0 0 3 0 0 EV/EBITDA 2.8 5.5 6.7 4.8 2.9 법인세환급 ( 납부 ) -50-55 -46-52 -72 배당성향 (%) 11.5 12.3 13.1 11.1 8.2 투자활동현금흐름 -131-182 56-71 -102 배당수익률 1.6 1.0 1.0 1.0 1.0 유형자산증가 -1-1 -1-1 -1 매출액증가율 18.3-1.0-5.0 28.0 26.5 유형자산감소 0 0 0 0 0 영업이익증가율 15.7 1.4-22.7 28.0 38.6 무형자산순감 -1-1 0-1 0 순이익증가율 20.6-6.2-6.0 18.0 36.1 재무활동현금흐름 -20-16 -17-18 -18 EPS증가율 11.9-6.2-6.0 18.0 36.1 차입금증가 0 0 0 0 0 부채비율 (%) 12.1 10.2 8.3 6.5 6.8 자본의증감 0 0 1 0 0 차입금비율 0.0 0.0 0.0 0.0 0.0 배당금지급 0-17 -18-18 -18 순차입금 / 자기자본 -89.9-88.1-90.2-87.5-85.7 현금의증가 5-64 161 39 84 ROA (%) 23.5 18.4 15.0 15.5 18.0 기말현금 90 26 187 225 309 ROE 26.5 20.4 16.3 16.6 19.2 잉여현금흐름 (FCF) 155 133 120 126 202 ROIC 969.4 674.4 423.4 347.8 311.0 자료 : 감사보고서 (12월결산 ), BNK투자증권리서치센터 주 : K-IFRS 연결기준, 2018/12/4 종가기준 9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 종목명날짜투자의견 목표주가 (6M) 괴리율 (%) 평균 컴투스 18/10/15 매수 230,000 원 -38.8-38.0 (078340) 18/10/18 매수 230,000 원 -37.2-34.3 H/L 18/10/29 매수 230,000 원 -44.3-42.4 18/11/05 매수 230,000 원 -43.3-39.7 18/11/08 매수 200,000 원 -35.1-32.2 18/11/27 매수 200,000 원 -29.4-27.5 주가및목표주가변동추이 (2Y) ( 천원 ) 300 18/12/05 매수 200,000원 - - 0 16/12 17/6 17/12 18/6 18/12 200 100 컴투스주가목표주가 투자등급 ( 기업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일종가대비해당종목의예상수익률을의미함.) 기업 : 6개월예상수익률 / 매수 (Buy) +10% 이상, 보유 (Hold) -10~+10%, 매도 (Sell) -10% 이하산업 : 6개월투자비중에대한의견 / 비중확대 (Overweight), 중립 (Neutral), 비중축소 (underweight) 조사분석자료투자등급비율 (2018.09.30 기준 ) / 매수 (Buy) 100%, 보유 (Hold) 0.0%, 매도 (Sell) 0.0% 이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자료제공일현재당사는상기회사가발행한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으며, 지난 1년간상기회사의유가증권 (DR, CB, IPO 등 ) 발행과관련하여주간사로참여한적이없습니다. 자료제공일현재조사분석담당자는상기회사가발행한주식및주식관련사채에대하여규정상고지하여야할재산적이해관계가없으며, 추천의견을제시함에있어어떠한금전적보상과도연계되어있지않습니다. 당자료는상기회사및상기회사의유가증권에대한조사분석담당자의의견을정확히반영하고있으나이는자료제공일현재시점에서의의견및추정치로서실적치와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 투자를유도할목적이아니라투자자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하고있습니다. 따라서종목의선택이나투자의최종결정은투자자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자료로어떠한경우에도당사의허락없이복사, 대여, 재배포될수없습니다. 이자료에는네이버에서제공한나눔글꼴이적용되어있습니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