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을뜻하는 Over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NET Term 한경경제용어사전
글로벌 OTT 시장규모추이 OTT 매출액 * 단위 : 달러 247 억 310 억 367 억 63 억 100 억 169 억 2012 2013 2015 2017 2019(e) 2021(e) 글로벌 OTT 시장의연평균성장률은약 31% 로가파르게성장중, 2019 년에는 300 억달러돌파예상 글로벌 OTT vs 유료 TV 가입자수추이 스트리밍 (OTT) 유료 TV * 단위 : 명 특히, 코드커팅 * 현상으로 OTT 서비스의시장지배력이더욱확대될전망 * 코드커팅 (Cord-cutting) 이란?: TV 유료방송시청자가가입을해지하고인터넷 TV, OTT(Over-The-Top) 등새로운동영상플랫폼으로이동하는현상 9 억 1,200 만 1 억 200 만 1 억 8,100 만 2 억 9,000 만 4 억 100 만 4 억 7,300 만 5 억 3,600 만 11 억 1,500 만 5 억 9,500 만 * 출처 : PwC, Global E&Mia Outlook 2018-2022 보고서 IHS Markit, Statista 2014 2015 2016 2017 2018(e) 2019(e) 2020(e)
국내 OTT 시장규모추이 OTT 매출액 * 단위 : 억원 7,801 6,345 1,926 2,587 3,069 4,149 5,136 2014 2015 2016 2017 2018(e) 2019(e) 2020(e) 글로벌과마찬가지로국내 OTT 시장규모도꾸준히확대되고있으며, 2019 년이후에도높은성장세유지할것으로전망 국내 5 대 OTT vs 유료 TV 가입자수추이 스트리밍 (OTT) 유료TV * 단위 : 명 3,000만 3,160만 3,200만 691 만 762 만 860 만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와이즈앱, OTT 모바일앱사용자분석 ( 안드로이드분석 ) 2016 2017 2018 *5 대 OTT : 옥수수, POOQ, U+ 모바일 tv, 올레 TV 모바일, 넷플릭스
국내 OTT 시장은지상파 유료방송사업자, 이동통신사와함께 IT 기업들이후발주자로진입 특히, 구독형 OTT 서비스를제공하는주요플랫폼들의가입자확보경쟁이치열 서비스 ( 운영사 ) 티빙 (CJ ENM) 주요특징 국내운영중인주요구독형 OTT 서비스 CJ, JTBC 등종편채널콘텐츠 + 커머스 POOQ+ 옥수수 ( 지상파 ) (SKT) 지상파실시간 VOD SM 아이돌콘텐츠 왓챠플레이 사용자취향기반큐레이션 넷플릭스 오리지널콘텐츠최다보유 가입자수 약 400 만명 약 1400 만명 (400 만 +950 만 ) 약 100 만명 약 200 만명 광고상품 O( 영상, 배너 ) O( 영상 ) O( 영상, 배너 ) X 구독료 5,900 원 ( 미정 ) 4,900 원 8,900 원 ( 베이직 ) * 출처 : 와이즈앱, 안드로이드스마트폰분석 ( 모바일기준 )
넷플릭스의국내진출성과현황 한국오리지널콘텐츠제작현황 * 단위 : 만명 2017 년옥자 ( 봉준호감독영화 ) 2018 년 범인은바로너 1, YG 전자유병재 : 블랙코미디, 라바아일랜드 90 107 114 153 2019 년 ( 예정포함 ) 킹덤 1 2, 범인은바로너 2, 첫사랑은처음이라서 1, 좋아하면울리는 1, 페르소나, 보건교사안은영. 박나래의농염주의보등 막대한투자를앞세운넷플릭스는한국형오리지널콘텐츠강화로최근가입자수급증하며국내시장선도 18 년 12 월 19 년 1 월 19 년 2 월 19 년 3 월 디즈니는훌루, 마블등유명 IP 를확보한 ' 디즈니 + 출시를발표하며 OTT 시장의지각변동을가져올전망 OTT 대항마 디즈니플러스 의콘텐츠파워 국내에는내년상반기주요통신사와손잡고공급예정 * 출처 : 와이즈앱, 와이즈리테일한국인결제분석
SKT- 지상파연합 OTT 플랫폼통합개요 가입자 : 약 400 만명 강점 : 지상파방송실시간스트리밍, 30 만 VOD, 콘텐츠제작역량 가입자 : 약 946 만명 강점 : 스포츠채널, 아이돌콘텐츠, 5G 망 AI 빅데이터기술보유 - 19 년 1 월 : MOU 체결 - 19 년 7 월 : 통합법인출범 ( 공정위심의통과후 ) - 19 년 9 월 : 서비스출시예정 ( 회원및인력통합, 제작투자예정 ) 국내지상파방송 3 사연합플랫폼인 ' 푹 (POOQ)' 과 SKT 의 ' 옥수수 ' 를합친 ' 토종 ' OTT 서비스연합구축 국내통신 3 사중심으로 OTT 협력확대 새로운통합 OTT 는방송사의콘텐츠제작능력과통신사의유통역량및기술융합을활용하여글로벌 OTT 플랫폼에대항할예정 IPTV 와모바일플랫폼을앞세운통신 3 사를중심으로 OTT 서비스생태계구축경쟁이더욱치열해질전망
콘텐츠유형별무선트래픽사용량추이 기타 (SNS, 포털, 멀티미디어등 ) 동영상 * 단위 : TB 3342 3831 스마트폰을활용해동영상콘텐츠를소비하는모바일영상족 ( 族 ) 이급증하여무선트래픽중동영상이차지하는비중이압도적 5G 시대가시작되면서콘텐츠기업의온라인채널확대를위한주력사업으로동영상스트리밍각광 2159 1370 3217 2326 1434 1587 2015 Q1 2016 Q1 2017 Q1 2018 Q1 5G 도입으로다양해지는콘텐츠서비스유형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무선데이터트래픽통계 SKT, 5GX 강점
니치콘텐츠전략의의미와특장점 * 니치 (Niche) 콘텐츠란?: 틈새 란뜻으로게임, 축구등특정소수카테고리중심으로세분화된타겟시청자를대상으로하는콘텐츠를의미함 최근시간 공간에구애받지않고미디어를소비하려는경향이높아지면서전통적채널기반 TV 보다는인터넷동영상서비스로소비하는형태로트렌드변화 니치콘텐츠전략활용한 OTT 사례 OTT 시장에처음진입할때니치콘텐츠를기반으로가입자를단기간에확보하며이후에독점적오리지널콘텐츠를제공하여락인 (Lock-in) 효과유도
미국내 OTT 서비스오리지널콘텐츠제작건수 제작건수 160 건 90 건 117 건 49 건 2015 2016 2017 2018 차별화된킬러콘텐츠확보가 OTT 의핵심경쟁력이되면서오리지널콘텐츠제작건수지속증가 주요 OTT 플랫폼오리지널콘텐츠제작현황 한국형오리지널콘텐츠생산에본격적으로나서고있는넷플릭스를비롯해국내주요 OTT 플랫폼의오리지널콘텐츠제작활발 * 출처 : FX Network Research, 2018 킹덤, 페르소나 등한국형오리지널콘텐츠본격제공 보건교사안은영 등화제작꾸준히선보일예정 SM 과협업, 엑소, 레드벨벳등아이돌콘텐츠다수보유 엑소의사다리타고세계여행 3,500 만조회수돌파 리얼리티 ' 탐나는그녀들의사생활, 웹드라마 ' 필수연애교양 ' 등 1020 대타겟콘텐츠공개
OTT 인터랙티브콘텐츠운영사례 시청자의참여와소통을통해드라마또는영화의스토리가완성되는몰입도높은인터랙티브콘텐츠주목 콘텐츠안에서새로운브랜드경험을제공함으로써단순 PPL 이상의광고효과기대가능 <Black Mirror : Bandersnatch> 2018 년 12 월, 주인공이어떤시리얼을먹을지, 특정인과일할지등시청자가수시로다음장면을선택하도록한인터랙티브오리지널콘텐츠공개 2019 년, 새로운인터랙티브콘텐츠 <You Vs. Wild> 시리즈공개계획
특화콘텐츠와결합한전문 OTT 서비스 CJ 헬로뷰잉국내최초로지식 / 교육특화맞춤형 OTT 플랫폼 <SERICEO TV> 출시 PC 나모바일에서시청한콘텐츠를 TV 로이어보는 N 스크린기능도접목 시청자의취향, 선호, 관심사등을파악하고정확한분석에기반한맞춤형콘텐츠제공의필요성증대 AI 활용한맞춤형추천 / 분석서비스 특화콘텐츠에주목하는전문 OTT 는물론, 주요 OTT 서비스들이보다고도화된맞춤형서비스제공박차 옥수수 : 이전시청기록으로재생패턴을보다정교하게분석하고이를적용한추천기능강화 POOQ: 시청장르, 많이본인물, 태그등사용자시청패턴알려주는 취향분석 제공
연도별 OTT 서비스이용률 2016 년 (n=7,385), 2017 년 (n=7,416), 2018 년 (n=7,234) 35% 36% OTT 서비스이용률은지속적인상승추이를보이며 2018 년도에는 43% 로크게증가 젊은층중심으로 OTT 이용률이높으며특히, 20 대에서가장활발하게이용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18 년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2016 년 2017 년 2018 년 58% 63% 연령별 OTT 서비스이용률 51% 64% 45% 39% 2017 년 (n=7,416) 2018 년 (n=7.234) 22% 23%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6% 7%
OTT 서비스이용빈도 (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이용자, n=3,087) 22% 24% 29% 14% 9% 2% 주 3-4 회이상 OTT 를이용하는비중이 60% 이며, 그중매일 OTT 를이용하는헤비유저는 22% 매일 일주일에 5-6 일 일주일에 3-4 일 일주일에 1-2 일 한달에 1-3 일 2-3 달에 1-2 일이하 특히, 10 대와 20 대의헤비유저비중은 31% 로높음 10대 31% 22% 19% 24% 4% - 20대 31% 13% 18% 29% 8% 1% 30대 21% 13% 26% 28% 10% 2% 40대 9% 12% 33% 32% 11% 3% 50대 17% 11% 27% 28% 12% 5% 60대이상 13% 13% 21% 37% 14% 2%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18 년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OTT 서비스이용디바이스 (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이용자, n=3,087) 8% 5% 4% 2% OTT 서비스시청시모바일디바이스를이용한다는응답이 94% 로대부분 각 OTT 플랫폼별이용디바이스도대부분모바일이나넷플릭스의경우, LG U+ 와의제휴등의영향으로이용디바이스가상대적으로다양한편 모바일 pc 노트북 스마트 패드 OTT 플랫폼별주이용디바이스 모바일 93% 69% 80% 82% 73% TV 노트북 24% 36% 30% 38% 34% 데스크탑 14% 35% 22% 33% 30% TV 10% 34% 12% 12% 17%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18 년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마크로밀엠브레인, OTT 서비스 U&A 조사 (2019.03)
OTT 플랫폼이용경험 (OTT 서비스인지자, n=974) 30% 29% 29% 25% 12% 시장점유율 1 위통신사의이점을지닌옥수수와오리지널콘텐츠를앞세운넷플릭스의이용률가장높음 ( 옥수수 : 43%, 넷플릭스 : 36%) 옥수수넷플릭스푹 유튜브프리미엄 티빙 올레 TV 모바일 왓챠플레이 30 대는옥수수, 20 대에서는넷플릭스의이용더욱활발 20대 43% 56% 39% 31% 30% 28% 26% 30대 50% 39% 36% 27% 33% 22% 9% 40대 46% 25% 25% 29% 28% 26% 5% 50대 34% 25% 20% 30% 23% 24% 6% * 출처 : 마크로밀엠브레인, OTT 서비스 U&A 조사 (2019.03)
OTT 서비스통해시청한방송프로그램유형 (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방송프로그램이용자, n=1,565) 33% 26% 23% 11% OTT 를통한시청경험콘텐츠로오락 / 연예콘텐츠가 67% 로가장많았고다음으로드라마 (33%) 순임 남자는스포츠, 여자는드라마를더즐겨보았으며, 연령별로는 1020 대는오락 / 연예, 40 대스포츠, 50 대이상은뉴스등성 / 연령별선호콘텐츠차이뚜렷 오락 / 연예 드라마 스포츠 뉴스 시사교양 남자 62% 19% 41% 28% 10% 여자 74% 49% 8% 16% 13% 10대 90% 36% 15% 7% 8% 20대 77% 38% 25% 18% 9% 30대 67% 29% 26% 21% 13% 40대 53% 32% 36% 29% 13% 50대 43% 21% 26% 41% 17% 60대이상 34% 26% 22% 56% 16%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18 년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OTT 서비스통해시청한방송프로그램외동영상유형 (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방송프로그램외동영상이용자, n=1,932) 23% 22% 18% 17% 17% 11% 방송프로그램외동영상의인기콘텐츠로는생활 / 정보 (42%), 음악 (30%) 의순임 10 대는음악, 푸드, 토크, 게임관련콘텐츠에관심이높았고, 40 대이상은생활 / 정보콘텐츠를많이시청 생활 / 정보 음악웹예능푸드스포츠 토크 / 캠방 시사 / 현장 남자 36% 28% 26% 20% 28% 16% 19% 15% 여자 49% 32% 20% 25% 7% 19% 15% 5% 10 대 23% 44% 31% 34% 13% 30% 11% 26% 20 대 37% 32% 33% 27% 25% 22% 14% 15% 30 대 41% 28% 21% 24% 20% 13% 20% 9% 40 대 51% 24% 14% 15% 17% 14% 20% 2% 50 대 61% 21% 15% 9% 14% 9% 19% 2% 60 대이상 56% 27% 7% 7% 6% 3% 25% 1% 게임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18 년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인기드라마 미스터션샤인 주연배우이자오휘브랜드의모델인김태리를중심으로티빙 OTT 플랫폼에서콘텐츠타겟팅집행 광고모델이출연하는프로그램에집중타겟팅하여인기콘텐츠와광고상품간관련성을높여노출효과극대화 < 미스터션샤인 > 프로그램콘텐츠타겟팅진행 인기드라마주연배우이자오휘브랜드의모델 김태리 티빙채널에서프로그램콘텐츠타겟팅실시
Roku Channel 의 Branded content hub 스폰서로 MillerCoors 참여, Thirst for More 캠페인의일환으로내셔널지오그래픽과그레이트빅스토리가제작한 7 분분량의다큐멘터리콘텐츠공개 콘텐츠를매개로브랜드스토리텔링을강화하고콘텐츠통한흥미유발과자연스런브랜딩으로긍정적이고강력한소구효과 맞춤형 Microsite 에다큐멘터리형식의브랜디드콘텐츠제공 사용자가 Roku Channel 홈스크린의브랜디드콘텐츠썸네일타일을클릭 맞춤형으로디자인된 MillerCoors 의브랜디드콘텐츠페이지오픈 7 분이내길이로내셔널지오그래픽과그레이트빅스토리가제작한다큐멘터리 2 종공개
매체매체력상품명 / 특징노출디바이스상품유형비고 옥수수 33 여개스포츠채널에송출가능 MAU 700 만 - KBO 생중계 PACK( 대체광고 ) 판매 PC/MO 동영상 POOQ 합병신설통합 OTT 로출범예정 (7/1~) 프리롤광고는 7 월부터판매중단 TVING (CJ OTT Live) 콘텐츠타겟팅멀티플랫폼 ( 티빙 / 옥수수 /U+ 모바일 tv/ 올레 tv 모바일 ) MAU 1,200 만 - 실시간대체광고 (5 초 ~180 초 ) - 논타겟팅, 프로그램타겟팅 - 프로그램패키지 ( 단일 / 복수 ) - 블록패키지 ( 주말 / 프라임 ) 타겟팅 : 콘텐츠 /PIB/ 요일 / 시간대등 PC/MO 동영상 주요시청자 : 2050 CJ ENM 프로그램타겟팅가능 에브리온 TV ( 현대 HCN 자회사 ) 120 개여개채널에송출가능 MAU 340 만 - 프리롤광고 (15 초 ~30 초 ) - 브랜드채널개설가능 - 마스트헤드 (5 개랜덤재생 ) - PC/MO 배너 PC/MO 배너 / 동영상 주요시청자 : 3050 비로그인시청가능 왓챠 누적가입자 552 만명 MAU 96 만 - 네이티브카드 - 홈카드 (App) - 카테고리상세페이지 (App) - 콘텐츠페이지 (App/Wep) PC/MO 배너 / 동영상주요이용층 : 2030 (90%) * 자세한문의는메조미디어담당자에게연락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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