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2009 2nd Issue
Table of Contents October 2009 2nd Issue 2009. 10. 12 북미게임시장동향 4 Wii 게임 37% 는출시이후단한번도주목못받아 3 大콘솔중최고비율게임내광고시장, 이미급성장시작 MS 자회사 Massive EA Sports, 전직운동선수등으로부터잇따라피소클라우드게임서비스 OnLive, 3차투자유치성공 AT&T 등주요기업참여美스마트폰시장, iphone 점유율 50% 추정놓고논란가열 Fox, EA 게임 Spore 영화화선언 SCE, PSN 사용자와의법적공방돌입 약관따른계정압류가이유게임내경쟁, 친구끼리맞붙으면이기더라도성취감없어 美대학연구팀게임, App Store 누적다운로드의 65% 차지 IndieCade Festival 2009 Briefing 美콘솔 HW&S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7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0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0월둘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7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서심장병연구에이용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4 중국게임시장동향 25 2 ckocca 2009, All Rights Reserved
中정부, 온라인게임주관부서문화부로변경완미시공, 中온라인게임시장의차기메이저로급부상中게임업계, 연휴특수보다는당국검열의식해 자체검열 분주中온라인게임시장, 여성유저비중증가중국온라인게임순위 (9월첫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0 일본콘솔게임시장 4~9월결산 전년동기대비 10.5% 위축 Sony, PSP 새모델 Go 출시또다시저작권소송나선 Nintendo, 불법복제수입업체 4개사고소 PS3 가격인하이후판매량추이日콘솔 HW&SW 판매량 (9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5 인도개발사 Indiagames, 크리켓게임으로누적다운로드 1,000 만건돌파태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올해 1천억원돌파예상호주게임개발사 Transmission, 직원 1/4 해고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9 칠레게임개발사 ACE TEAM, 신작타이틀 Zeno Clash 로英시장입성브라질의언데드소재핀볼게임 iphone에출시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獨모바일게임사 Fishlabs 로부터콘텐츠확보국내게임시장동향 43 공정위, 불공정게임약관대거적발국내이통 3사데이터요금인하 모바일게임업계 반색 온라인게임시장에 월정액아이템 도입확산엔씨소프트, 아이온 사용자겨냥한 iphone 애플리케이션출시 1분기오락소비지출, 작년 4분기대비 14% 증가국내온라인게임순위 (10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9월넷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Wii 게임 37% 는출시이후단한번도주목못받아 3 大콘솔중최고비율게임내광고시장, 이미급성장시작 MS 자회사 Massive EA Sports, 전직운동선수등으로부터잇따라피소클라우드게임서비스 OnLive, 3차투자유치성공 AT&T 등주요기업참여美스마트폰시장, iphone 점유율 50% 추정놓고논란가열 Fox, EA 게임 Spore 영화화선언 SCE, PSN 사용자와의법적공방돌입 약관따른계정압류가이유게임내경쟁, 친구끼리맞붙으면이기더라도성취감없어 美대학연구팀게임, App Store 누적다운로드의 65% 차지 IndieCade Festival 2009 Briefing 美콘솔 HW&S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7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0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0월둘째주 ) 4
Wii 게임 37% 는출시이후단한번도주목못받아 3 大콘솔중최고비율 미평가게임 1년사이에 12% 급증 시장조사업체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EEDR) 에따르면올해 1월에서 6월사이에발매된 Wii 게임의 37% 가량이출시이후단한차례도평가 (reiview) 를받지못한것으로파악됨이는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 12% 가량급증한것으로 3 大콘솔게임기플랫폼 (Wii, Xbox 360, PS3) 을통틀어최고비율임 분석및전망 Wii 플랫폼의경우, 캐주얼게임과저가형게임을중심으로 평가대상에포함되지못하는게임 들이늘고있음 Wii 게임의평균평점 (review point) 이지난해상반기의 60% 에서 66% 로높아진것도게임의전반적인질적상승보다는미평가게임증가에기인한측면이짙음같은기간동안 Xbox 360 게임은 0% 에서 3% 로, PS3 게임은 2% 에서 9% 로각각미평가타이틀의비중이늘었으나 Wii 만큼의급격한증가세는나타나지않고있음그러나최근단행된가격인하에힘입어 Xbox 360과 PS3의사용자저변이넓어진다면저가 / 캐주얼게임의유입증가로인해이들두플랫폼역시 Wii와비슷한추세를나타낼수있음 Chart 3 대콘솔게임기플랫폼의미평가게임비율 [ 출처 ] EEDAR 5
게임내광고시장, 이미급성장시작 MS 자회사 Massive Massive, 분기실적목표한달만에초과달성 MS의게임내광고 (in-game advertising) 자회사 Massive가 2009 회계연도 1분기실적목표를첫달만에 2배이상초과달성, 게임내광고시장의본격성장가능성을시사했음 Massive는 2008 회계연도에 매우고무적인두자릿수 의매출성장을실현했고최근에는광고계약수주 1,000 건을돌파했음 Masssive는 Xbox와 PS 플랫폼을합해 31개국에걸쳐 4,000만명이상의게이머를광고도달범위내에확보했음이같은내용은 Massive의 JJ Richards GM이회사블로그를통해 10월초밝힌것임 배경게임이주요엔터테인먼트수단으로소비자저변을넓혀감에따라게임내광고에대한기업들의관심이높아지고있음 시장조사업체 Nielson에따르면미국콘솔게임기보유자들은지난 6월한달동안 1인당 12.8 시간 ( 전년동기대비 21% 증가 ) 을게임에할애한것으로파악됨게임이여타미디어에비해광고효과가매우높다는점이실제설문조사에서속속확인되고있음 Massive에따르면게임내에서광고를접한게이머의 72% 가해당브랜드를기억한다고답했고 65% 는게임내광고가여타광고에비해더눈에띈다고응답게임내광고시장이이대로성장해간다면 2014년에는시장규모 10억달러돌파도무난하다고 Massive 측은예상 www.massiveincorporated.com 6
EA Sports, 전직운동선수등으로부터잇따라피소 EA, 초상권침해사유로소송잇따라 Electronic Arts가美대학및프로미식축구선수, 권투선수협회등스포츠계인사들로부터게임내초상권침해를이유로소송을당함 美프로미식축구팀 Cleveland Browns의 Jim Brown( 전직선수 ) 은 EA의 'Madden NFL' 시리즈에자신을모방한캐릭터가등장한다며소송을제기한바있으며 ( 기각됐음 ), 같은팀의 John Big Dawg Thompson 역시동일한이유로 2만 5,000 달러이상의피해보상및 'Madden NFL 09' 의판매금지또는게임내에서해당캐릭터사용의금지를요구했음美대학농구 NCAA(National Collegiate Athletic Associ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UNC) 농구팀소속 Bryon Bishop, University of Nebraska의 Sam Keller 등도대학스포츠팀과선수의무단모방및상업적이용을이유로 EA에소송을제기또한복싱전문매니지먼트 Fighters Inc. 역시 EA가 'Fight Night Round 4' 에서선수들을모방하는등의도적인계약위반을자행했다며벌금형과함께 2,500만달러의피해배상을요구함 논란및국내사례문제가된게임들은 EA가해당리그들로부터정식라이선스를확보한것이나, 해당라이선스에포함되지않은선수등당사자들은게임내캐릭터의외형및성격이실제인물과거의유사하다는점에서이를무단도용이라주장하고있음국내에서도지난 7~8월경전직프로야구선수들이야구게임개발사및서비스업체에대해성명권및초상권침해소송을제기, 스포츠업계와게임사간의라이선스논란이이어지고있음 www.easports.com 7
클라우드게임서비스 OnLive, 3 차투자유치성공 AT&T 등주요기업참여 Onlive, C 라운드투자유치클라우드게임서비스 OnLive가지난 9월 30일 ( 현지시각 ) C라운드투자유치를성공적으로마무리지었음 Onlive는이번협상을통해 AT&T Media Holdings, Lauder Partners, Warner Bros., Autodesk, Maverick Capital 등주요기업의투자를유치했음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인 OnLive는서버차원에서게임을구동, 해당그래픽 / 사운드데이터를전송하는방식임 OnLive는 TV와인터넷회선을직접연결하는저가형콘솔단말도판매할예정 의의올겨울출시를앞두고있는 Onlive는지난 9월초베타테스트단계에돌입했으며, 이번투자유치에힘입어향후서비스개시에더욱힘이실릴전망임 기존투자자인 Warner Bros., Autodesk, Maverick Capital 등과함께 AT&T 같은대형사업자가출자에나섰다는점에서이번협상은 OnLive의가능성에대한업계의관심이높아지고있음을방증 Onlive의공동창립자인 Steve Perlman CEO는 이번투자유치는종전에비해규모가훨씬커서베타테스트진행에큰힘이될것 이라고소감피력 OnLive는 Electronic Arts(EA), Ubisoft, Take-Two, THQ,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 등주요게임업체다수와콘텐츠제휴를체결한것으로전해짐 www.onlive.com 8
美스마트폰시장, iphone 점유율 50% 추정놓고논란가열 Apple 단말, 광고요청량기준으로는이미세계 1위모바일광고네트워크사업자 AdMob의월간보고서 Mobile Metrics Report 에따르면신흥게임플랫폼으로급부상하고있는 Apple iphone의미국내스마트폰광고요청량 (ad request) 점유율이지난 8월기준으로 50% 에달했음 RIM의 BlackBerry는 14% 로 2위, Google의 Android OS는 13% 로 3위를각각차지했으나 1위인 iphone OS와는격차가현저함 iphone과 ipod Touch를합하면 Apple 단말은미국의모바일광고전체요청량의 33.1% 를차지, 2위인삼성 (21%) 과 3위인 Motorola(10.7%) 를크게앞서고있음 AdMob의광고요청량기준으로 iphone OS의전세계스마트폰시장점유율은지난 8월까지 6개월동안 33% 에서 40% 로급증, Nokia의 Symbian OS(34%) 를누르고아시아와아프리카를제외한모든지역에서이미상당한비중을차지하고있음 비판 : 특정광고사업자의자체자료만으로는신빙성없어그러나 Mobile Metrics Report 는 AdMob의광고네트워크 (9,000여개의웹사이트와 3,000여개의애플리케이션 ) 만을대상으로집계된것이어서전체스마트폰시장의지형구조를온전히반영하기어려울수있음 AdMob은 iphone 등 Apple 플랫폼에서특히두각을나타내고있기때문에그자체집계만으로는 Apple 단말의시장입지가 실제보다매우크게 나타나기쉬움시장조사전문업체 Gartner에따르면 Apple 단말의전세계스마트폰시장점유율은지난 2분기기준 13.3% 에불과함 9
Fox, EA 게임 Spore 영화화선언 Spore, 영화로제작결정 20th Century Fox가 EA의인기시뮬레이션게임 Spore 를원작으로하는애니메이션영화를제작하기로결정한사실이 Reuters 등외신을통해 10월초보도됐음 영화제작에는애니메이션 Ice Age 를제작했던 Chris Wedge가감독으로내정됐고 The Princess and The Frog, The Return of King Doug 등의각본을맡은바있는 Greg Erb와 Jason Oremland 등이시나리오작업에참여함 CG 애니메이션부문은 Ice Age 와 Robots 을제작한 Blue Sky Studio에서담당할예정 EA의 Spore 는 2008년출시이후해당게임웹사이트에 1억개이상의창조물이업로드될정도로높은인기를누리고있는게임으로, Wii와 Nintendo DS 등의콘솔용타이틀로도발매를앞두고있음 배경 EA는지난해헐리우드의대형에이전시 UTA와제휴를맺고자사게임 The Sims, Dante s Inferno, Army of Two, Dead Space, Mass Effect 등을영화및 TV 시리즈소재로제공한바있음게임을원작으로영화를제작하는사례는그반대의경우보다잦으며최근에는 Halo (Steven Spielberg 감독 ), Lost Planet 등의영화화프로젝트가발표됐음한편, DVD 시장침체에따른매출위기를타개하기위해근래들어서는 Disney, Warner Bros., Paramount, Jerry Bruckheimer 등헐리우드대형업체들이속속게임시장에진출하고있음 www.ea.com www.spore.com 10
SCE, PSN 사용자와의법정공방돌입 약관따른계정압류가이유 SCE의 PSN 유저추방은 적법 SCE(Sony Computer Entertainment) 를상대로美캘리포니아의한게이머가 PSN용게임 'Resistance: Fall of Man' 및해당사이트게시판의이용약관이美수정헌법에위배된다며손해배상소송을제기했으나법원으로부터지난 9월기각판결을받았음 원고는 'Resistance: Fall of Man' 의사이트게시판에서 의도적인동일게시물반복개제 사유로계정을압류당했음이에대해법원은 극히예외적인경우를제외하면, 수정헌법에보장된 ' 표현의자유 ' 는민간기업이아닌정부로부터국민의권리를보호하기위한것 이라며해당사안에대해기각결정 남은관건은게임머니반환여부원고측은 SCE의계정동결로인해당시남아있던 10 달러가량의게임머니를사실상빼앗겼다고주장하며이에대한배상도요구하고있음그러나 SCE 측은금지된특정행동으로계정압류를당한사용자에대해서는잔여게임머니일체를반환하지않는다는내용이약관에명시돼있다고반박이에대해담당법원은향후주재판소에서시비를가리도록했고, 그판결은여타온라인기반게임서비스에대한선례로도작용할전망 www.playstation.com 11
게임내경쟁, 친구끼리맞붙으면이기더라도성취감없어 美대학연구팀 게임내에서친구쏘면남성호르몬수치감소미국 Missouri 대학의진화심리학연구팀이 Epic Games의 1인칭슈팅게임 Unreal Tournament 2004 를남학생들에게직접플레이시켜조사한결과, 모르는사람을게임내에서제압했을때는테스토스테론수치가전반적으로급격히상승한반면실제친구를쐈을때는오히려해당수치가감소하는양상이나타났음 남성호르몬인테스토스테론은플레이어의공격성등과관계가있으며승리감에도취될경우급격히분비량이늘어남친구를이겼을때의테스토스테론수치감소는남학생들에게일종의 기분저하 를의미연구팀은이번조사를위해서로모르는사이인 42명의 Missouri 대학남학생을선별하여각 3명씩 14개그룹을구성, 1주일에걸쳐 6시간동안 Unreal Tournament 2004 를플레이하도록해팀메이트간친교를형성했고, 실제조사에서는팀매치와데쓰매치를병행해게임플레이전후의호르몬수치를비교했음 시사점이번연구는 자신의생존을위해서라도동료를아끼게되는인간의생물학적본능 이게임내에서도발현된다는사실을입증한데의의가있음 이때의감정은실제전쟁에서병사들이느끼는전우애와상당부분비슷한성격이라는게연구팀의진단팀메이트로호흡을맞췄던게이머들은데쓰메치에서도서로를쏘는데주저하는모습을보였음 12
게임, App Store 누적다운로드의 65% 차지 App Store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 1위는게임지난 9월말개최된 New York Gaming Conference에서공개된내용에따르면, App Store 누적다운로드 (9월 28일기준 20억건돌파 ) 의 65% 를게임이차지한것으로파악됨 등재된콘텐츠수기준으로도 App Store 애플리케이션최대규모의카테고리는게임 (16,000여개 ) 이었으며, 엔터테인먼트부문이 13,000여개로그뒤를잇고있음 NPD 조사결과, 이들 iphone 게임중대부분은무료로제공되고있고유료게임은 28% 에불과함 iphone 유저 1인당게임지출비는평균 7달러, 다운로드개수는평균 9개가량이었으며라이트버전을다운받은이후유료버전으로업그레이드하는경우는 1/3 수준따라서사용자 1인이내려받은평균 9개의게임중실제로 7달러의지출을유발하는것은 2 개가채안되는셈시장조사업체 SuperData Research의자료에따르면, 게임은 App Store 전체애플리케이션 (85,000여개 ) 중에서 1/5을차지하고있지만평균가격은 1.43 달러에불과해전부문을통틀어가장낮은수준 www.apple.com/iphone 13
IndieCade Festival 2009 Briefing IndieCade Festival 2009의개요및특징 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 IndieCade 2009.10.1 미국 www.indiecade.com Festival 2009 ~10.4 Culver City (Los Angeles) IndieCade Festival 은메이저급게임박람회인 E3 행사의일환으로 2년전처음개최됐고작년에독립행사로분리돼올해로 3회째를맞았음 IndieCade 행사는관련업계관계자들을중심으로지난 2005 년결성된 Creative Media Collaborations 가주관하며비용의상당부분을일반인후원에의존하고있음 인디게임행사를통해신진개발사와기존게임업체사이의가교역할을겸하고비주류게임에 대한소비자일반의관심을높여게임시장전반의발전에일조하는것이주최측의목표 이번대회에는다양한장르와플랫폼을망라한 258 종의출품작이동원됐음 Penny Arcade Expo, Game Developers Conference 등도인디게임부문을두고는있으나 인디게임만을전문적으로다루는행사는 IndieCade Festival 이유일 IndieCade Festival 2009의주요트렌드 [ 게임개발자의저변확대 ] 이번 IndieCade 행사에는프로그래머는물론이고학생, 화가등다양한직종의출품자들이참가해인디게임에대한관심급증과개발자저변확대를반영했음 [ 인디게임에대한기존게임업계의관심급증 ] IndieCade 행사에참석한 Sony 등주요게임업체관계자들은 기존게임시장에새로운창의성을수혈할기회 라며높은관심을나타냈고기조연설자로는 The Sims 시리즈제작자인 Will Wright 가나섰음 인디게임은디지털유통방식기반의틈새상품으로기능할수있으며유망한신진개발사를발굴하는차원에서도의미가있음 [ 신흥시장개발사들의역량확인 ] 치열한결선심사를거쳐우수게임 10선에선정된 Zeno Clash 는칠레의게임개발사 Ace Team 이개발해이미영국출시가확정된 FPS 장르의유망타이틀 www.indiecade.com 14
美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9.20~9.26)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45,441 +1% 38,055,791 Xbox360 Microsoft 86,821 +16% 18,506,325 HW PlayStation 3 Sony 79,224-5% 9,593,826 Wii Nintendo 65,144-18% 24,734,983 PSP Sony 29,731-7% 17,480,385 PlayStation 2 Sony 26,422-6% 50,963,279 Halo 3: ODST (X360) Microsoft 1,676,067 신규 1,676,067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99,283-14% 1,778,364 Marvel: Ultimate Alliance 2 (X360) Activision 73,971-64% 275,900 Wii Sports (Wii) Nintendo 65,144-18% 24,734,983 Mario & Luigi: Bowser's Inside Nintendo SW Story (Wii) 55,753-51% 168,682 Wii Fit (Wii) Nintendo 53,574 신규 9,351,818 Marvel: Ultimate Alliance 2 (PS3) Activision 52,944-60% 184,358 The Beatles: Rock Band (Wii) MTV Games 48,658-45% 386,915 Need for Speed: Shift (X360) Electronic Arts 46,446-40% 123,070 Madden NFL 10 (X360) EA Sports 45,260 신규 1,069,342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7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7. 1~2009. 7. 31)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3 Nancy Drew: Ransom Of The Seven Ships Adventure Her Interactive 4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5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Spore Galactic Adventures Expansion Pack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9 Warcraft III Battle Chest RTS Blizzard 10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5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10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10. 5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32,975 2 Aion: The Tower of Eternity NCsoft 81,611 3 Guild Wars NCsoft 18,900 4 Silkroad Online Joymax 15,688 5 Eve Online CCP 13,479 6 CABAL Online Game-Masters/ OGPlanet 12,921 7 Metin 2 Gameforge 10,417 8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9,644 9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8,799 10 Jade Dynasty Perfect World 8,280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0 월둘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10. 5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Cartoon Wars BLUE Action $0.99 2 Skee-Ball Freeverse Arcade $0.99 3 Frogger Konami Digital Arcade $1.99 F.A.S.T. - Fleet Air Superiority 유료 무료 4 SGN Action $0.99 Training! 5 Max Injury Box Shaped Games Action $0.99 6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7 ipark It! - AddictingGames MTV Networks Simulation $0.99 8 Dungeon Hunter Gameloft Action $6.99 9 Need For Speed Undercover Electronic Arts Action $4.99 10 Backbreaker Football NaturalMotion Action $0.99 1 Cartoon-Wars Lite BLUE Action - 2 BeerPong (Beirut) FREE Corey Ledin Simulation - 3 Zombies Live - 10 Loyalty Points Storm8 Adventure - [ 출처 ] Apple.com 4 Haunted 3D Rollercoaster Rush FREE Digital Chocolate Action - 5 Race or Die The Godfather Action - 6 World War - 35 Honor Points Storm8 Adventure - 7 UNO - FREE Gameloft Board - 8 Word Scramble 2 Zynga Puzzle - 9 Racing Live - 15 Prestige Points Storm8 Racing - 10 A Quest Of Knights Onrush Chillingo Action - 16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서심장병연구에이용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17
佛 Ubisoft, PC 게임개발사 Nadeo 인수 Ubisoft, 온라인레이싱게임개발사인수프랑스의게임퍼블리셔 Ubisoft가 TrackMania 로유명한 PC게임개발사 Nadeo를 10월 5일인수했음 2003년출시된온라인레이싱게임 TrackMania 는월 70만명이상의순방문자를보유하고있으며 2008년이후유저들이제작한커스텀트랙수만 1,500만개에달할정도로꾸준한인기를얻고있음 인수배경 Ubisoft는이번인수를통해온라인게임분야의전문인력과충성도높은사용자커뮤니티를동시에확보하게됐음 프랑스파리에본사를둔 Nadeo Studio는지난 2000년설립된이래현재까지 1,000만명이넘는누적가입자를확보했고 TrackMania의무료배포판으로게임을구매하지않은소비자까지사용자로끌어들이는등다양한시도를이어왔음 Nadeo 입장에서는 Ubisoft의자금력에기반한각종신규프로젝트로시장확대를꾀할수있음 www.ubisoft.com www.nadeo.com 18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 NaturalMotion, 또하나의주요게임업체고객사로확보영국의게임개발사겸퍼블리셔인 Codemasters가향후출시될자사게임에 NaturalMotion의 morpheme 엔진을적용하기로확정, 장기라이선스계약을체결한사실이 gamershell.com 등관련매체를통해 10월 6일보도됐음 NaturalMotion의 morpheme 엔진은게임에활용될애니메이션을빠르고편리하게제작할수있도록지원하는일종의미들웨어로 THQ, Bioware, CCP Games, Eidos, Red 5 등다수의게임업체에채택됐음호주 Transmission Games이개발하고 Codemasters를통해지난 8월영국에출시된 Ashes Cricket 2009 역시 morpheme 엔진이사용된사례 제휴배경이번제휴와관련, Codemasters의 Bryan Marshall CTO는 애니메이션의퀄리티가게임자체의경쟁력을좌우할만큼중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다 며, 철저한검토끝에 morpheme 을최종낙점했다 고발표 morpheme 은 Codemasters의자체개발엔진인 EGO 와도잘조화돼게임캐릭터의현실성을극한까지끌어올리는데일조할것이라고부연 morpheme 은 PS3, Xbox 360, Wii, PC, iphone 등다양한플랫폼에활용할수있어여러기종을아우르는크로스플랫폼출시트렌드에도부합 www.codemasters.com www.naturalmotion.com 19
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중 iphone 진출 서구권최초의모바일 MMORPG, iphone 입성임박독일의온라인게임개발사 CipSoft가지난 2003년출시된자사의모바일 MMORPG TibiaMe 를내년 1분기에 iphone용으로도선보일계획이라고발표했음 TibiaME (Tibia Micro Edition) 는 CipSoft가개발한 MMORPG Tibia 의모바일버전이며, 세계각국으로의시장확대에힘입어지난 8월기준 4만명의실질사용자를보유하고있음 TibiaME 의 iphone 버전은아직알파 (alpha) 단계에머물러있지만일부스크린샷은관련 Facebook 페이지에공개돼있음 CipSoft의개발담당책임자는 이미 1년전부터기술테스트를진행해온결과 iphone 버전개발의난제 ( 직관적이고편리한인터페이스등 ) 들을상당수준극복할수있었다 며, 고해상도게임구현을위한그래픽작업에이미착수한상태 라고설명 www.cipsoft.com www.tibiame.com 20
Xbox 360, 英대학서심장병연구에이용시도 콘솔게임기, 심장부정맥연구등복잡한작업에효율적英 Warwick 대학의 Simon Scarle 연구원이손상된심장세포에전기적자극이어떻게흐르는지를모델링하는과정에서 Xbox 360의 GPU(graphical processing unit) 가매우유용할수있다는의견을제기함 Simon Scarle는 Microsoft Games Studios 산하업체인 Rare에서소프트웨어엔지니어로일하는동안심장모양을본뜬맵에서적과교전하는 소형슈팅게임 개발에참여한이력을갖고있음통상적으로심혈관계시뮬레이션을위해서는별도의전용시스템이나값비싼 PC 네트워크가필요하지만 Xbox 360의 GPU 성능을이용하면그보다훨씬적은비용과시간으로작업을진행할수있다는것이 Simon Scarle의주장 Scarle는 BBC와의인터뷰를통해 이론적으로는 Xbox Live 같은온라인서비스를통해복수의게임기를여러대연결하는것도불가능하지는않다 고부연 Scarle의주장에따르면 Xbox 360이나 PS3 같은게임콘솔은실제대규모전산처리등에이용되고있음 Sony PS3에적용된프로세서기술은세계최고속도의슈퍼컴퓨터인 Roadrunner의그것과같음 Stanford 대학의단백질연구프로젝트 'folding@home' 에쓰이는시스템은수천여대의 PC, Mac, Linux, PS3를연결해 5페타플롭 (PetaFlop: 초당 5,000조이상의계산횟수 ) 이상의전산처리용량을자랑하는데, 이는 1억달러를호가하는 Roadrunner 시스템의연산용량을 5배나상회하는수치 www.xbox.com 21
유럽콘솔 H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9.20~9.26)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16,386 5,856 16,216 138,458 2 PS3 65,736 5,675 16,793 88,204 3 Wii 49,501 4,491 9,927 63,919 4 Xbox360 44,646 3,528 7,108 55,282 5 PSP 20,410 3,060 10,742 34,212 6 PS2 11,126 950 7,173 19,249 [ 출처 ] VG Chartz 22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순위 영국독일프랑스 (9.27-10.3) (9.21-9.27) (9.7-9.13) 1 FIFA 10 (X360) Halo 3: ODST (X360) Wii Sports Resort + Wii Motion Plus (Wii) 2 FIFA 10 (PS3) Need For Speed: Shift (PS3) Colin McRae Dirt 2 (PS3) 3 Professor Layton and Professor Layton And Pandora's box (DS) Pandora's Box (DS) Wii Fit (Wii) 4 Halo 3: ODST (X360) Wii Sports Resort (Wii) Colin McRae Dirt 2 (X360) 5 Need For Speed: Shift (PS3) Need For Speed: Shift (X360) Batman: Arkham Asylum (PS3) 6 Need For Speed: Shift (X360) Wii Fit (Wii) - 7 Wii Sports Resort (Wii) Mario Kart Wii (Wii) - 8 FIFA 10 (PS2) Pokemon Platinum (DS) - 9 FIFA 10 (Wii)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 10 FIFA 10 (PSP) Mario Kart DS (DS) - 순위 스페인네덜란드러시아 (8.1~8.31) (9.20~9.26) (10.6) 1 Wii Sports Resort + Wii Motion Plus (Wii) Halo 3: ODST (X360) Need for Speed: Shift 2 Los Sims 3 (PC) Wii Sports Resort (Wii) FIFA 10 3 Wii Fit + Balance Board (Wii) Need For Speed: Shift (PS3) FIFA 10 (Pro order) 4 Wii Play (Wii) Need For Speed: Shift (X360) Risen (deluxe edition) 5 Killzone 2 (PS3) Colin McRae Dirt 2 (PS3) Batman: Arkham Asylum 6 Mario Kart + Wii Wheel (Wii) Need For Speed: Shift (PC) Sims 3 7 UP (DS) Mario Kart Wii (Wii) Allods online 8 Fallout 3 (PS3) Aion Tower of Eternity (PC) Resident Evil 5 9 El Profesor Layton y La Villa Misteriosa (DS) Colin McRae Dirt 2 (X360) World of Warcraft 10 WWE SmackDown! VS RAW 2009 (PS3) Wii Fit (Wii) Mass Effect Gold Edition * 주 :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순위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독일과프랑스는콘솔플랫폼 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프랑스 : 현지시장조사업체에서 5위까지만발표하기때문에이를반영함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3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정부, 온라인게임주관부서문화부로변경완미시공, 中온라인게임시장의차기메이저로급부상中게임업계, 연휴특수보다는당국검열의식해 자체검열 분주中온라인게임시장, 여성유저비중증가중국온라인게임순위 (9월첫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일본콘솔게임시장 4~9월결산 전년동기대비 10.5% 위축 Sony, PSP 새모델 Go 출시또다시저작권소송나선 Nintendo, 불법복제수입업체 4개사고소 PS3 가격인하이후판매량추이日콘솔 HW&SW 판매량 (9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개발사 Indiagames, 크리켓게임으로누적다운로드 1,000 만건돌파태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올해 1천억원돌파예상호주게임개발사 Transmission, 직원 1/4 해고임박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24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정부, 온라인게임주관부서문화부로변경 온라인게임규제업무문화부에통합중국정부가공산당창설 60주년 (10월 1일 ) 을앞두고중앙정부조직을개편하면서온라인게임의주관부서를문화부로이관한다고발표했음 이번개편으로기존에신문출판총서에서담당했던애니메이션과온라인게임의관리, 관련산업계획, 전시회및시장감독 관리등의업무가문화부에귀속됐음아울러신문출판총서의해외온라인게임심사업무를 출판물 로제한한다는관련규정에입각해온라인게임의모든심사와비준업무도문화부에서통합관리하게됨발표문에따르면, 인터넷을통해다운로드받아설치하는온라인게임은인터넷출판물의범위에속하지않기때문에앞으로신문출판총서는 온라인게임관련출판물 ( 게임가이드북, 클라이언트디스크등 ) 에대해서만심사를맡게될예정 전망당국의이같은발표에대해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은해외온라인게임서비스에숨통이트일것으로기대하며반기는분위기 판호발급은신문출판총서가, 서비스운영감독은문화부가각각따로담당하는식의종전규제체제는각종행정적변수와기관간알력을유발하게마련이어서외산게임의중국입성에결코유리하지못했다는게전반적인평가내용을위주로심사한후허가를내주는문화부의관례를감안할때앞으로외국게임의판호획득이쉬워질것이라는전망도제기되고있음 NetEase가 World of Warcraft: The Burning Crusade 의정식서비스를판호가나오지도않은상태에서지난 9월 19일강행한것도이번정부개편을염두에둔행보였을수있음그러나신문출판총서에서주관하던 ChinaJoy가문화부주관의북경전시회에편입될경우, ChinaJoy의위상이상대적으로약해질가능성도배제할수없음 25
완미시공, 中온라인게임시장의차기메이저로급부상 완미시공, 작년도해외매출 1위기록하며시장파이확대 MMORPG 완미세계 로국내에도잘알려진완미시공이작년한해에만 1억 8,600만위안의해외매출을올려중국온라인게임사업자로는수출액 1위를달성했음 이는완미시공전체매출의 10% 이상이며, 해외매출 2위사업자인 NetDragon을두배이상앞서는성적임투자은행 Morgan Stanley에따르면완미시공의연매출기준중국온라인게임시장점유율은 2006년 1% 에서 2008년 6% 로 2년만에 5% 올라 Changyou(6% 증가 ) 에이어두번째로큰상승폭을나타내고있음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기존 3 强중하나인 Tencent는같은기간 3% 를얻는데그쳤고 Shanda와 NetEase는각각 3% 와 11% 가량시장점유율이줄었음 배경 2004년출범한완미시공은당시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대세를이루던 외산게임퍼블리싱 대신 개발역량강화및적극적인해외진출 를택했고, 자체엔진기반의 MMO 타이틀인 Perfect World 를시작으로 9월기준 8종의게임을서비스하고있음 이는 일부외산게임에매출의대부분을의존해온 중국온라인게임사업자들의일반적인모습과는대비되는면모이며사업적안정성확보에도유리하게작용할수있는조건임완미시공의실질유료사용자기준 ARPU는올해 1분기까지 10개분기연속증가했고, 저지출신규게이머유입으로희석효과가발생한지난 2분기에도전분기대비 3% 감소에그쳐 237 위안 (290위안인 Giant에이어업계 2위 ) 을기록했음 26
中게임업계, 연휴특수보다는당국검열의식해 자체검열 분주 중국정부, 온라인게임집중단속중국게임업계가건국기념일 (10월 1일 ) 과중추절이겹친업계최고의성수기를맞고서도당국의검열강화로인해곤란을겪고있음 중국정부는인터넷문화환경개선을위해웹게임을비롯한 200여개의온라인게임을집중단속할것이라고발표했으며현재단속이시작된것으로전해짐지금까지규정위반으로적발된게임은총 108개 ( 웹게임포함 ) 로, USA1930 등의 45개게임이중국정부의심사및비준을통과하지않은채서비스한것이원인이돼서비스가중지됐고, 열혈삼국 등의 26개게임이재심사를받고있으며, 51wan 을비롯한 27곳의사이트가경고및수정명령을받았음당국은 건국 60주년을맞아더욱강도높은규제및지속적인감시를실행할방침 이라며 규정에서금지한내용을서비스하고있는업체의경우자발적으로중지또는수정을해야불이익을당하지않을것 이라고밝혔음중국정부의이같이강경한정책에게임업계는연휴특수를겨냥한이벤트준비보다게임콘텐츠수정에오히려분주한모습을보이고있음 27
中온라인게임시장, 여성유저비중증가 중국온라인게임여성유저전체의 45% 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의최근통계에따르면중국온라인게임유저가운데여성의비율이 45.2% 에달해남성유저와큰격차를보이지않는것으로나타났음 캐주얼게임과보드게임이외에남성이주류를이루었던 MMORPG나 FPS 게임에도여성유저의비중이늘어나고있는추세임 PK와타격감등의역동적인요소를중시하는남성유저들과달리여성들은화면 ( 색상 ) 과캐릭터, 커뮤니티시스템등의미세한부분에초점을두고게임을선택하는경향이있음조작방식에있어서도적응에시간이걸리는새로운방식보다는이미친숙한조작방식을선호함 시장변화이같은여성유저층의확대와온라인게임의다양화에따라게임업계에서는여성게이머를겨냥한콘텐츠를속속추가하고있는실정 Pacific Online의 드래고니카 는현재중국여성들사이에서높은인기를누리고있는 2009 수퍼걸들을홍보에이용하고있으며, Shanda의 MMORPG 몽환국도 는전체의 70% 이상이여성유저로게임내에서결혼을할경우선물을지급하는등다양한이벤트를진행중임 Giant의 거인온라인 은전쟁을배경으로하는게임임에도여성유저들을배려해각종미니게임들을추가했으며, Tencent의 FPS게임 크로스파이어 는 여성강림 이라는새로운버전을선보여여성유저들로부터호응을얻고있음여성유저가많을수록남성유저들이몰리고매출역시오르는현실을감안할때여성유저들이온라인게임시장에미치는영향력은이미적지않다고볼수있음 28
중국온라인게임순위 (9 월첫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9 월 4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Changyou - 10 서유기2( 大西游 II) NetEase - [ 출처 ] ICM Data 29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콘솔게임시장 4~9 월결산 전년동기대비 10.5% 위축 상반기日콘솔게임시장침체 2009 년상반기 (4 월 ~9 월 28 일 ) 일본콘솔게임시장이전년동기대비 10.5% 위축된 것으로나타났음 www.famitsu.com Famitsu 자료에따르면, 상반기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각각 15.1% 와 7.5% 동반하락했음 하드웨어부문에서는 Nintendo 의 DS 가약 170 만대가량판매돼 1 위를차지했으며 PSP( 약 81 만대 ), Wii(59 만대 ) 등이 2,3 위로그뒤를이었음 392 만장가량판매된 DS 용타이틀 Dragon Quest IX 이소프트웨어부문 1 위를 기록했고, Pokemon Heart Gold/Soul Sliver (DS, 206 만장 ), Wii Sports Resort (Wii, 119 만장 ) 등이 2,3 위를차지했음 일본콘솔게임시장의이같은침체는경기불안으로인한신규타이틀감소, 모바일 / 온라인등신흥플랫폼으로의게이머이동, 사회노령화에따른신규수요한계 등이복합적으로맞물린결과임 Chart 일본콘솔게임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 (09.4~9) ( 단위 : 대 ) 구분 항목 장르 퍼블리셔 판매량 ( 누적판매량 ) DS - Nintendo 1,698,818(27,851,784) PSP - Sony 813,604 (12,618,193) HW Wii - Nintendo 594,398 (8,547,552) PlayStation 3 - Sony 581,676 (3,591,071) Xbox360 - Microsoft 137,059 (1,138,250) Dragon Quest IX: Defenders of the Starry Sky (DS) RPG Nintendo 3,920,000 SW Pokemon Heart Gold/Soul Silver (DS) RPG Nintendo 2,060,000 Wii Sports Resort (Wii) Sports Nintendo 1,190,000 Tomodachi Collection (DS) 기타 Nintendo 1,150,000 Monster Hunter 3 (Wii) RPG Nintendo 908,693 [ 출처 ] Famitsu 30
Sony, PSP 새모델 Go 출시 UMD 드라이브없고내장배터리적용한신모델출시 Sony의휴대용게임기신모델인 PSP Go 가지난 10월 1일전세계동시발매됐음 PSP Go는무게증가및배터리소모촉진의주요요인으로지적돼온 UMD 드라이브를삭제한모델이며소프트웨어불법복제차단을위해기존의교체형배터리대신내장형배터리가적용됐음 Sony는 PSP Go용콘텐츠로 225종의게임과 1만 3,000여편의 TV 프로그램을포함해총 1만 6,000 편을초기라인업으로확보했음 PSP Go의국내소매가는 32만 8,000원으로책정됐고미국에서는 249.99 달러에판매됨 PSP 판매호조견인 SCEA에따르면 PSP 미국내판매량은 Go 출시이후사흘만에전주대비 300% 증가했고 PlayStation Store를통한관련콘텐츠판매량도 200% 가량급증했음 PSP 판매량은같은기간동안영국에서도 120% 가량의급증세를보이는등세계각지에서호조를나타내고있음 www.playstation.com 31
또다시저작권소송나선 Nintendo, 불법복제수입업체 4 개사고소 게임개발업체 54개社와공동으로법적대응 Nintendo와협력게임개발사 54개업체가 DS용불법장치 (R4 Revolution 등 ) 를일본내에수입해온 4개업체에 440만달러규모의손해배상소송을제기, 지난 10월 3일도쿄지방법원에관련소장을제출했음 이른바 majicon 으로통칭되는 R4 Revolution 등의해킹칩은 DS로불법복제게임을내려받아마치정품처럼구동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을갖고있음 배경 Nintendo는작년에도 Capcom, Suare Enix 등과공동으로 R4 칩개발사와수입업체를고소한바있고, 도쿄지방법원은이같은 majicon 장치의일본내수입및유통을지난 2월불법으로판시한바있음 아울러 Nintendo는범유럽불법복제대응팀을지난여름출범시켜저작권침해행위에대한법적대응의확대를선언했음이번 majicon 관련소송에대해, Nintendo를포함한원고인단은 게임업계가겪고있는고충을소비자들에게널리알려이같은불법상품을시장에서완전히퇴출시킬계기를마련코자한다 는입장 www.nintendo.com 32
PS3 가격인하이후판매량추이 日콘솔게임기시장, PS3 가격인하힘입어판매호조지속 Famitsu 집계 ( 추정치 ) 에따르면, Sony PS3의일본내판매량이가격인하및신모델 Slim 출시에힘입어 9월첫째주에만 15만대를기록했고이후에도주간기준 5만대를상회하며호조를보이고있음 PS3 일본판매량은가격인하이전인 8월 1,2주에는약 7천대가량에그쳤고, 3주 (17~23) 와 4주 (24~30일) 에는가격인하에대한기대심리가겹쳐 3,700여대와 2,090여대로더떨어지는등고전을면치못했음그러나가격인하의효과는매우즉각적으로나타나 Sony PS3는 9월이후 3 大콘솔게임기가운데가장많은일본내판매량을나타내고있음 Chart PS3 가격인하이후판매량추이 ( 단위 : 대 ) [ 출처 ] Famitsu 33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셋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9.14~9.20)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70,511 PS3 - Sony 55,145 PSP - Sony 21,924 HW Wii - Nintendo 15,443 DS Lite - Nintendo 10,093 Xbox360 - Microsoft 4,030 PS2 - Sony 2,886 Pokemon Heart Gold/Soul Silver (DS) RPG Pokémon 492,385 Tales of Vesperia (PS3) RPG Namco Bandai 227,506 Jikkyou Powerful Pro Yakyuu Portable 4 (PSP) Sports Konami 107,907 SaGa 2 Legendary Secret Treasure: Goddess of Destiny (DS) RPG Square Enix 100,563 SW 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DS) 기타 Nintendo 72,719 Yu-Gi-Oh! 5D's Tag Force 4 (PSP) Strategy Konami 52,235 Ys 7 (PSP) RPG Falcom 42,816 Dragon Quest IX: Defenders of the Starry Sky (DS) RPG Square Enix 35,660 The Idolm@ster: Dearly Stars (DS) Adventure Namco Bandai 33,395 Wii Sports Resort (Wii) Sports Nintendo 28,520 [ 출처 ] Famitsu 34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게임개발사 Indiagames, 크리켓게임으로누적다운로드 1,000 만건돌파 인도게임의해외시장역습인도게임개발사 Indiagames의크리켓 (Cricket) 소재모바일게임시리즈가유료다운로드 1,000만건을돌파했다고지난 9월 19일현지언론 Gameguru가보도 Indiagames의크리켓게임라인업에는 Cricket 20-20, T20 World Championship Cricket, Cricket One Day Series, World Championship Cricket 등이있음유료다운로드 1,000만건돌파에대해 Indiagames의 Vishal Gondal CEO는 크리켓게임의국제적인인기를여실히반영해주는결과 라며 지금까지의노하우를바탕으로더욱향상된 Cricket 게임을개발해세계각국에공급할계획 이라고밝혔음 배경크리켓은 11명으로이루어진두팀이교대로공격과수비를하면서공을배트로쳐서득점을겨루는스포츠이며이를소재로한게임은인도를비롯해영국, 호주, 남아공, 파키스탄, 뉴질랜드등지에서인기를끌고있음 Indiagames는 Vodafone( 영국 ), Orange( 영국 ), Hutchison 3( 영국 ), Telstra( 호주 ) 등대형이통사는물론이고단말벤더 Nokia( 인도 ) 와도콘텐츠제휴를체결하는등공격적인시장확대를추진 www.indiagames.com 35
태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올해 1 천억원돌파예상 태국온라인게임시장, 연평균 15% 성장예상태국온라인게임업체 Asia Soft와경제전문기관 Kasikorn Research에따르면, 올해태국의온라인게임시장매출은 6,500만달러에육박하며 2012년까지연평균 14.9% 의성장률을기록할것으로예상됐음 온라인게임유저수는지난해의 287만명에서올해 320만명, 2012년경 444만명으로점진적인증가세를보일것으로분석됐음온라인게임의근간이되는인터넷사용인구도수도방콕을중심으로눈에띄게늘고있는추세로, KOTRA 자료에따르면지난해의약 900만명에서올해 1,400만명가량으로 45% 증가할전망임 시장동향태국의온라인게임시장은동남아지역의물류거점이라는지리적인이점과최근정부의 IT산업지원책에힘입어빠르게성장하고있는추세임현재서비스중인온라인게임 79개가운데한국산온라인게임은 50여개로 ( 전체의 71%) 로독보적인위치를고수하고있지만최근중국산온라인게임들도대거진출하고있는상황 Chart 태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및유저수추이 ( 07~ 12) [ 출처 ] Asia Soft, Kasikorn Research, 경향게임스재인용 36
호주게임개발사 Transmission, 직원 1/4 해고 QA 직원등 28명감원호주의유명게임개발사 Transmission Games가코딩과 QA 부문인력 28 명을감원키로결정한사실이 CEO 명의로발송된회사내부이메일을통해지난 9월 30일확인됐음 1996년설립된 Transmission Games는기마병소재게임시리즈로 150만장, 스포츠게임시리즈로 100만장이상의판매고를올린중견업체로최근에는 Codemasters와 Ubisoft를통해각각 Ashes Cricket 2009 와 Heroes Over Europe 을출시했음이번감원안은지난 9월 28일실제로단행됐고, Transmission은이에대해 최대한감원시기를늦추려했으나더는어려웠다 고설명 배경이번감원의직접적인원인은현재개발중인게임중하나의퍼블리싱계약무산으로인한운영비압박임 해당퍼블리셔의이름은알려지지않았으나, Transmission 측은 제때에퍼블리싱계약을확보하지못한탓에현재진행중인두건의프로젝트만으로는회사의장기적생존이어려운상황이었다 는입장이와관련, Transmission 의 Mike Fegan CEO는 불황으로인해퍼블리셔들의게임선정프로세스가종전보다더길어졌다 며, 지금으로서는계약체결은물론이고계약불가통보조차신속히받기가쉽지않다 고토로 www.transmissiongames.com 37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9 월넷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9.21~9.27) (9.21~9.27) 1 Halo 3: ODST (X360) Halo 3: ODST (X360) 2 Wii Fit (Wii) Wii Fit (Wii) 3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Wii Play W/Remote (Wii) 4 Need For Speed: Shift (PS3) Need For Speed: Shift (PS3) 5 Professor Layton & Pandora (DS) Mario Kart W/Wheel (Wii) 6 Wii Play W/Remote (Wii)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7 Halo 3: ODST LE (X360) Halo 3: ODST LE (X360) 8 Aion (PC) Wolfenstein (X360) 9 Need For Speed: Shift (X360) Aion (PC) 10 Mario Kart W/Wheel (Wii) Rock Band (S/W) (PS2)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8
중남미게임시장동향 칠레게임개발사 ACE TEAM, 신작타이틀 Zeno Clash 로英시장입성 브라질의언데드소재핀볼게임 iphone 에출시 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獨모바일게임사 Fishlabs 로부터콘텐츠확보 39
칠레게임개발사 ACE TEAM, 신작타이틀 Zeno Clash 로英시장입성 Ace Team의 Zeno Clash 영국시장에출시칠레의게임개발사 Ace Team(Santiago 소재 ) 이네덜란드의게임퍼블리셔인 Ice Berg Interactive와제휴를맺고자사의 FPS게임 'Zeno Clash' 를영국시장에출시할예정임 해당게임은영국전역의소매점에서 10월 9일발매 Iceberg Interactive의 Erik Schreuder CEO는 'Zeno Clash' 의이색적인배경과몬스터디자인, 독특한전투시스템에게임업계가찬사를보냈다 며 게이머에겐놓칠수없는작품이될것 이라고밝혔음올해설립된신생퍼블리셔 Iceberg Interactive는다양한장르의 PC 및콘솔용인디게임과틈새상품을주로유럽시장에출시하고있음 게임소개 'Zeno Clash' 는 FPS 장르에전투 / 액션요소가가미된게임으로이국적이고환상적인 'Zenozoik' 세상, 근접전투와독특한무기를사용한원거리사격전의조합, 서바이벌모드, 완성도높은스토리전개, 독특한무기, 게임의분위기와잘어울리는사운드트랙등이특징으로꼽힘해당게임은 Source Engine에기반한화려한그래픽을구현해 Independent Games Festival에서 ' 비주얼아트최우수상 ' 후보에오르는등호평을받은바있음지난 4월 21일 PC 및 Xbox 360 버전으로출시된이게임은 Steam과 Direct2Drive를통해다운로드구매도가능 aceteam.cl www.iceberg-interactive.com www.zenoclash.com 40
브라질개발사 Lucas Mendes Menge, iphone 용언데드소재핀볼게임출시 제목브라질게임개발사 Lucas Mendes Menge가언데드를소재로삼은 iphone용핀볼게임 Undead Attack! 을지난 9월 19일출시했음 타워디펜스 (Tower Defense: 주기적으로몰려오는몬스터들을각종기술과전략으로저지하는방식 ) 의요소와핀볼게임을혼합한이게임은 App Store에서 2.99 달러에구입할수있음게임의목표는 2개의핀볼공을사용해각종좀비들을물리치는것임 게임소개핀볼게임에좀비들을등장시킨이색적인소재선택, 깔끔한화면과 3D 그래픽기반의깔끔하면서도부드러운애니메이션, 우수한조작감등을장점으로꼽을수있음그러나 24차례로제한된좀비들의공격, 쉬운난이도, 반복적인플레이방식, 온라인상에득점이등록되지않는고립성, 메뉴화면에서와달리게임내에서는배경음악이없는점등아쉬운부분도존재 www.attackpinball.com Chart Undead Attack! 의게임스크린샷화면 41
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獨모바일게임사 Fishlabs 로부터콘텐츠확보 Fishlabs, Zeebo용모바일게임개발에나서독일의모바일게임업체 Fishlabs이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기반의모바일게임을개발하겠다고발표한사실이지난 9월말보도됐음 Fishlabs은우선자사의모바일게임 Galaxy on Fire 를 Zeebo용타이틀로출시할계획 Zeebo는브라질콘솔게임기벤더 TecToy가유선브로드밴드인프라가취약한신흥시장공략을위해미국 Qualcomm과공동개발한 3G 무선통신기반게임기 제휴배경 Fishlabs 입장에서는아직게임타이틀이상대적으로부족한 Zeebo 플랫폼에발을들임으로써브라질등신흥시장에서 early-mover 효과를기대할수있음 Zeebo는지난 5월브라질시장에출시됐고올해멕시코를시작으로내년에는인도, 중국등해외여러나라에출시될전망이동통신망을통해콘텐츠를내려받는 Zeebo의특성을감안하면 Fishlabs의모바일게임은 TecToy 입장에서도적절한상품 www.fishlabs.net www.zeebo.com 42
국내게임시장동향 공정위, 불공정게임약관대거적발국내이통 3사데이터요금인하 모바일게임업계 반색 온라인게임시장에 월정액아이템 도입확산엔씨소프트, 아이온 사용자겨냥한 iphone 애플리케이션출시 1분기오락소비지출, 작년 4분기대비 14% 증가국내온라인게임순위 (10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9월넷째주 ) 43
공정위, 불공정게임약관대거적발 공정위, 게임이용약관시정절차진행中공정거래위원회가국내온라인게임업체들의소비자약관에대한조사를이달중마치고자진시정을하지않은업체들을대상으로시정권고조치를내릴것이라고밝혔음 조사대상업체에는엔씨소프트, 넥슨, NHN, CJ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 예당온라인, 한빛소프트, 엠게임,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등이포함돼있음공정위는올해 5월부터매출액상위 10개의온라인게임업체이용약관을조사, 사안의경중과관계없이고객계정을영구압류하는등약관법에어긋나는조항들에대해시정절차를진행해왔으며 9월말 Blizzard의 Battle.net 이용약관에대해서도조사에착수했음 공정위의판단공정위는상당수온라인게임업체들이계약해지에준하는효과를갖는 영구계정압류조치 의사유를광범위하고포괄적으로규정하고있는데, 사안의경중을고려하지않는계정영구압류조항은약관법상무효에해당한다고판단 따라서위반사항에대해고객개선가능여부와위반사안의중요도등에따라제재수준을명확히규정하고영구압류사유는최소화해야한다고밝힘또한게임약관을개정할때변경사항의중요도에관계없이 7일동안만공지하면가능하도록규정한것에대해서도일반사항은 7일, 고객에게불리한사항은 30일동안공지하도록수정조치할예정임아울러무료로제공하는게임으로발생하는고객피해, 게임계정관리소홀및해킹등으로발생한피해에대해게임업체가책임을지지않는다는규정도민법상과실책임원칙에따라사업자에게귀책사유가있을때에는책임을지는방향으로수정조치를할계획임공정위측은사업자귀책사유로서비스를제공하지못하는경우에대한보상범위를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맞도록수정하고, 1개월이상서비스를받는계약에대해서도중도해지를할수있게변경할예정 44
국내이통 3 사데이터요금인하 모바일게임업계 반색 이통 3사데이터통화료인하 SK텔레콤, KT, LG텔레콤등이동통신 3사가방송통신위원회의이동통신요금인하정책에따라오는 11월부터종전대비최대 80% 이상낮춘데이터요금을적용할예정이라고지난 9월 28일밝혔음 SK텔레콤은정액요금제의기본데이터이용량을 1.5배늘리고월정액요금을 19% 인하하는한편 WCDMA 정액제가입시제공되는기본데이터한도내에서 WiBro 이용도가능하도록변경 (WiBro 이용시 WCDMA의 5배이상용량제공 ) KT는스마트폰에대한종량요율을종전대비 88% 가량인하하는동시에정액제기본이용량을 2.5배확대했으며, 일반휴대전화의경우무료데이터이용량을 3배늘리고넷북, PMP 등데이터전용단말을 2회선이상이용할경우 2회선부터는가입비와기본료를면제하기로했음 LG텔레콤은스마트폰정액요금을 2만원에서 1만원으로종전대비 50% 인하 배경및전망이통사들의 데이터요금 인하는 소비자 입장에서의 비용 장벽을 낮춰 각종 데이터서비스의이용저변을확대하고이른바 앱스토어 형비즈모델에도힘을 실어주기위한것으로풀이됨 3G 기반데이터서비스는음성시장포화에직면한이통사들의새로운대안으로기대를모았으나아직은매출비중이 17% 수준에불과함 SK텔레콤은지난달 9일 T스토어 를오픈했고 KT는오는 11월 쇼앱스토어 를출시할예정모바일게임업계는이번가격인하로게임다운로드의비용장벽이완화됐다며소비진작을기대하는분위기아울러고용량게임출시에대한부담감도줄어들어장기적으로는국내모바일게임업체들의경쟁력확보에도큰기여를할것으로전망됨그러나 KT의경우요금할인이스마트폰에한정돼있고, SK텔레콤과 LG텔레콤은가격을고수한채용량만을늘린상태여서이번가격인하가모바일게임의실질적인시장확대로이어질지는미지수한편, 일각에서는이통사들이데이터요금인하의부담을상쇄하기위해모바일게임업체등 CP에대한매출분배비율을종전보다낮출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 45
온라인게임시장에 월정액아이템 도입확산 부분유료화게임과정액제 BM의접목확산부분유료화방식이대부분인온라인게임시장에월정액방식의상품을일부도입해매출확대를꾀하는사례들이속속나타나고있음 네오플의캐주얼게임 던전앤파이터 는아이템외에도특별한기능 ( 스킬변경-1만 6,700원 /30일, 상위레벨스킬사용-1만 3,550원 /15일) 을제공하는프리미엄서비스를추가했음 CJ인터넷도야구게임 마구마구 에스페셜프라임패키지 ( 경험치와게임머니획득량등이증가, 1만 7,800원 /30일) 를도입, 유저들로부터좋은평가를받고있음혼합형과금제 ( 부분유료와정액제의혼합형 BM) 를취해왔던넥슨의 MMORPG 마비노기 역시최근기간제프리미엄패키지 ( 인벤토리확장및전투경험치추가획득, 30일 9,900원 /90일 2만 5,000원 ) 를선보였음 의의월정액기반의게임관련상품은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의낮은진입장벽을그대로유지한채정액제게임의안정적인매출을일정부분실현할수있는대안으로평가됨 단순히아이템판매에만의존할경우발생할수밖에없는매출기복을줄일수있어향후더욱확산될것이유력 46
엔씨소프트, 아이온 사용자겨냥한 iphone 애플리케이션출시 아이온 관련게임정보모바일검색지원엔씨소프트가 iphone과 ipod Touch에서이용할수있는 아이온파워위키 애플리케이션을 Apple App Store에등재했다고지난 9월 30일발표 아이온파워위키 는엔씨소프트의 MMORPG인 아이온 관련게임정보를모바일환경에서검색할수있도록지원게임관련기본정보와더불어 아이온 공식웹사이트의신규이슈들도실시간업데이트 의의및배경엔씨소프트의 iphone 애플리케이션출시는다양한플랫폼을통해 MMO 게임의고객충성도를제고하려는시도 국내온라인게임사업자가이러한종류의애플리케이션을출시하기는이번이최초 Apple iphone은개방형콘텐츠장터인 App Store에힘입어또하나의주요게임플랫폼으로부상하고있으며국내출시도임박한상황 Apple 스마트폰의국내입성에가장큰걸림돌이었던 위치정보사업자허가의무 가지난 9월 23일개최된방송통신위원회의전체회의에서사실상면제됨에따라국내출시가유력해졌음 47
1 분기오락소비지출, 작년 4 분기대비 14% 증가 09 1분기오락 / 문화소비지출, 회복국면문화체육부와한국콘텐츠진흥원이발간한 2009 상반기콘텐츠산업동향보고서 에따르면, 1/4분기오락 / 문화소비지출은전분기대비 14.6% 증가하며 2008년하반기이후완만한회복국면에진입한것으로나타났음 2008년 4/4분기콘텐츠산업생산은전분기대비 -3.7% 로바닥을쳤으나올 1/4분기와 2/4분기에는전년동기대비각각 0.5% 와 4.4%( 전분기대비 0.4%, 4% 상승 ) 증가했음오락 / 문화소비지출역시작년 4/4분기의 9만 7천원에서올해 1/4분기에 11만 1천원으로 ( 전체소비지출의 5.2% 차지 ) 전분기대비 14.6% 상승, 회복세를보이고있음그러나전년동기에비해서는 1/4분기오락 / 문화소비지출이 5.8% 감소한것으로나타나경기침체이전수준으로회복되기까지는시간이걸릴전망 2008년콘텐츠산업수출액은전년대비 28.75% 늘어난 18억 9,025만달러 ( 잠정치 ) 를기록했으며금융위기에따른세계경제의침체에도불구하고영화산업을제외한모든산업의수출이증가했음특히콘텐츠산업수출의 50% 이상을차지하는게임산업 (10억 9,386만달러 ) 은전년대비약 40% 증가하며콘텐츠산업의수출성장을견인 Chart 오락 / 문화소비지출증감률변동추이 [ 출처 ] 2009 상반기콘텐츠산업동향보고서 48
국내온라인게임순위 (10 월둘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10 월 5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5.04% 1,146,906 3,432 168 20,055 2 - 서든어택 FPS 11.33% 864,291 2,509 65 20,675 3 - 스타크래프트 RTS 6.80% 518,583 1,491 54 20,874 4 - 워크래프트 3 RTS 6.41% 488,638 1,472 70 19,919 5 - 리니지 2 RPG 4.82% 368,013 1,275 145 17,315 6 - 던전앤파이터 RPG 4.76% 362,716 1,139 75 19,110 7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71% 359,472 1,062 44 20,307 8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4.45% 339,184 1,203 115 16,926 9 - 리니지 RPG 3.87% 295,037 1,005 90 17,619 10 - 스페셜포스 FPS 3.43% 261,666 900 82 17,451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9)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1000) 도달률 (%) 1 www.pmang.com 6,052 18.71 2 www.nexon.com 5,847 18.08 3 www.hangame.com 5,805 17.95 4 www.netmarble.net 4,561 14.10 5 www.migame.tv 2,607 8.06 [ 출처 ] KoreanClick 49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9 월넷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9.18~10.1)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RF 온라인 MMORPG CCR Winner Online 태국 2009.10.1 상용화 카발온라인 MMORPG 이스트소프트 Speed soft 인도네시아 2009.9.29 수출계약 라스트카오스 MMORPG YNK 코리아 ( 바른손게임즈 ) YNK Japan 일본 2009.9.27 서비스재개 아이온 MMORPG 엔씨소프트 NCSoft West 유럽 2009.9.25 상용화 엘소드 MMORPG KOG Gamania( 대만 ) 대만 / 홍콩 2009.9.22 수출계약 던전앤파이터 MMORPG 넥슨 ( 네오플 ) Nexon America 북미 2009.9.22 OBT 아이온 MMORPG 엔씨소프트 NCSoft West 북미 2009.9.22 상용화 어나더데이 FPS KTH Winner Online( 태국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태국 / 베트남 / 싱가폴 / 인도네시아 / 말레이시아 2009.9.21 수출계약 5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9월 14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02-3153-1114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250-15 문화콘텐츠센터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