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9 무용전공자들의무용학적글쓰기가창의성향상에미치는연구 183 * 노은초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항목및방법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Ⅲ. 결과및논의 1. 무용창의성의양적평가 2. 무용창의성의질적연구 Ⅳ. 결론및제언참고문헌 * 숙명여자대학교강사 논문투고일 : 15.07.30. 논문심사일 : 15.08.17. 게재확정일 : 15.09.01.
Abstract Effect of dance-related writing exercise on performers' dance creativity 184 Noh, Eun-cho Sookmyung Women's University In this research, we used statistical methods and triangulation used to analyze the effect of dance-related writing exercise on performers' dance creativity. Professional dance majors of S university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group (n=11) and control group (n=8). Participants underwent weekly ballet program for 15 weeks and were evaluated both pre and post program using the dance creativity test. Statistical evaluation was done using Wilcoxon signed-rank test with significance level of α=.05. The result showed that the creativity test-factors such dance intellectuality, esthetic sensibility, and dance working composition ability increased in both groups, yet the magnitude of creativity improvement was larger in the experimental group. Furthermore, triangulation method was applied to obtain data from the experimental group. Conclusions are shown below. First, dance related writing exercise provides time for reflection and contemplation, thus, resulting in the expansion of self-exploration process and overall creative dance working composition. Second, it also serves as a bridge to support the repeated modification process in creative endeavor with heightened spontaneity. Therefore, dance-related writing exercise should be revisited as means to develop performers dance creativity. <key words> dance-related writing, learning ballet, dance creativity, performing arts education. 주요어 > 무용학적글쓰기, 발레수업, 무용창의성, 무용교육.
Ⅰ. 서론 185 1950년 Guilford의창의성개념에대한발표이후, 창의성은수십년간심리학분야의주요주제가되어왔다. 사회가발전함에따라마주치게되는수많은문제의해결방법의하나로창의성이주목받게되면서이는학계를넘어정치, 경제, 문화등여러분야의화두로대두되었다. 그중에서도예술은특히인간의미적인정서를외부로표현하는성격상독특하고특이하고참신해야하는숙명을지니고있으며 ( 김재은, 07:19), 이러한정서를움직임으로표출하는무용역시주관적이고감성적인내재된이미지를신체를통하여창조적인생산물의형태를외부로나타낸다는점에서창의성이핵심적요소가된다고볼수있다. 좋은무용작품은창의적인안무와우수한무용수가있어야가능할것인데 ( 안문경, 김경은, 07:1), 지금까지의무용교육은신체나기능교육에치우쳐기술향상이최우선목표가되어창의력, 상상력에대한관심과훈련이부족하다는것이큰문제로지적되어왔다 ( 김재은, 서예원, 11:15). 실제로현행무용교육프로그램은대체로최종목표를전인교육에두고있으나현장에서시행되는방법은주입식따라하기의실기중심으로되어있어학생의사고는점차단순화되어새로운것을만들어내는창의적사고와는거리가멀어지는경향을보이고있다 ( 김기화, 11:30). 움직임은인간의기본활동임과동시에무용에있어서표현의재료가되며, 이는어떻게춤추느냐하는움직임의기본개념과무엇을춤추느냐하는문제를제시하는두가지명제를지니게된다 ( 오레지나, 06:). 이에비추어볼때현재까지의무용교육이 어떻게춤추느냐 는기술적인면에비중을두어왔다면, 이에대한반성으로 무엇을춤추느냐, 즉자신을발견하고이를외부로표출하면서타인, 사물, 환경과의대화를시도하는예술의본질에대해고민할수있는여건에대한필요성이나타나게되었다. 이에인간정신의총체적탐색작업이며인간삶을풍요롭게해준다는점에서무용과공통점을가지고있는인문학이해법의하나로제시되었으며, 시와소설, 영화와음악등여러인문학적접근법을이용한교육방법이시도되어왔다 ( 김재은, 서예원, 11:2). 이러한인문학적접근법의하나로글쓰기를들수있는데, 존듀이 (Dewey, J., 1859-1952) 는비언어적감상활동을설명적언어로수행하는훈련을하고습관화하면서 더욱적절하게지각하게만드는능력을키울수있다 고하였으며 ( 이원숙, 13:187), 강성숙은예체능계열학생을위한글쓰기교육의
186 연구 ( 강성숙, 14:337) 에서전공계열의특성에맞는주제별글쓰기교육제공이학생들의전공영역에대한관심과이해를높이는데기여하는토대가되어계열별글쓰기교육이제대로만이루어진다면개인의생각을정립하고주제의식과주체의식을갖는데큰도움이될수있다고주장하였다. 또한글쓰기수업은학습자의창의성을길러주기위한매우효과적인교육과정의역할을수행하기에 ( 최상민, 15:237) 대부분의대학에서교양과목으로운영되고있다 ( 김현정, 12:82). 이러한점에주목하여본연구에서는무용교육에서창의성을향상시키기위한수단으로무용학적글쓰기를시도하였다. 일반적으로사용되는인문학적글쓰기가자신의삶에서문제의식을발견하고삶의주변을성찰적으로탐문해하나의문제에관한풍부한생각과다양한답변을요구하며상상력을가지고체계적인사고를효율적으로전달하도록새로운생각을글로표현하는것을의미한다면 ( 김주언, 14:122), 본연구에서는이러한인문학적글쓰기를바탕으로하여학습자들의성찰, 반성, 회상, 복습의과정을기록화하고그들이느끼는무용의정서와움직임의에너지, 춤동작에서말하고자하는의도를내재적차원의전반적인현상까지글로담아내는작업을무용학적글쓰기로정의하였다. 본연구에서는무용수업수강자를무용학적글쓰기를시도한실험군과그렇지않은대조군으로나누어각군의창의성향상정도를객관화된창의성척도로계량후통계적으로분석하였으며, 수치상으로나타난효과외에무용학적글쓰기가향후수업방법으로지속적, 효과적으로운영가능한지알아보고자실험군을연구참여자로선정, 주관적인내면을탐구하는질적연구를병행하였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연구는 S대학교무용학과에서발레전공자를제외한한국무용, 현대무용전공자중부전공으로발레수업을수강하는 25명가운데연구의목적을충분히이해한자로중도탈락하거나포기한학생 6명을제외한 19명을대상으로하였으며, 무용학적글쓰기에자발적으로참여한 11명을실험군, 그렇지않은
8명을대조군으로나누어 15년 3월부터 6월까지진행하였다. 실험군과대조군의사전검사를수업 4주차에실시하여두군이동일한성격의집단임을확인하였고, 사후검사를 15주차에실시하여각군의향상도를평가하였다. 실험군에게는주 1회, 발레수업직후 분내외로무용학적글쓰기를실시하도록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수업시간외실험에영향을줄수있는활동에는참여하지않도록하였다. 연구대상자의일반적인특성은 < 표 1> 과같다. 187 표 1. 연구대상의일반적특성 실험군대조군 인원수 ( 명 ) 평균연령 ( 세 )± 표준편차발레경력 ( 년 )± 표준편차 2. 측정항목및방법 1) 무용창의성의양적연구 무용학적글쓰기를실시한무용전공자들의무용창의성에미치는효과를규명하기위하여오레지나 (12) 가개발한무용창의성척도를사용하였다. 이척도는경쟁력을갖춘창의적인무용전문가양성과무용창의성신장을위한학습수준을어떻게진단할것인가의문제해결을위해중요한의미를갖고있어 ( 오레지나, 12:157) 본연구의도구로적합할것으로생각되었으며, 척도문항은무용사고력 3문항과미적표현 7문항, 총 10문항으로구성되었다. 연구의신뢰도와타당도를높이기위하여본연구자를제외한무용경력 년이상의전임강사 1인, 강사 1인, 자문위원 1인을평가위원으로구성하여독립적으로평가하였다. 무용창의성척도의내용은다음의 < 표 2> 와같다. 표 2. 무용창의성척도검사 평가변인 평가요소 평가척도 상상력상상력이없다 1 2 3 4 5 상상력이풍부하다무용주관주관이없다 1 2 3 4 5 주관이명확하다사고력논리력사고가논리적이지않다 1 2 3 4 5 사고가논리적이다 심미적 미적감각감정 미적감각이없다감정이없다 1 2 3 4 5 1 2 3 4 5 미적감각이있다감정이풍부하다 미감각몰입몰입을못한다 1 2 3 4 5 몰입을잘한다적표현표현이자연스럽지않다 1 2 3 4 5 표현이자연스럽다표 현통일통일감이없다 1 2 3 4 5 통일감이있다무용작품변화변화가없다 1 2 3 4 5 변화가많다구성능력 흐름 끊어진다 1 2 3 4 5 전체적인흐름이있다 총점 100점 ( 각문항 10점 ) ( 오레지나, 12:166)
2) 무용창의성의질적연구 188 본연구에서는연구참여자들의감정과정서적인내적현상을심도있게고려하기위하여질적연구방법을병행하였으며, 연구의신뢰도와타당도를확보하기위하여측정과분석시세가지이상의도구를사용하는삼각측정기법 (triangulation) 을활용하였다. 이를위한자료로연구참여자들이작성한결과물과심층면담, 비참여관찰메모, 비디오녹화자료를사용하였다. 심층면담 (indepth interview) 은연구의중반과후반으로나누어총 2회실시하였으며연구참여자들의면담내용을녹취, 전사하여연구의자료로삼았다. 연구참여자들이발레수업에서경험한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하는형식으로반구조화된면담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 과비구조화된면담 (unstructured interview) 을혼합사용함으로써연구참여자들의진술을보다깊이있고폭넓게제공받도록노력하였다. 또한사전과사후평가의창작물을영상자료로확보하여연구자가놓칠수있는부분을보완하였고세밀한분석과밀도높은논의를도모하고자관찰된변화를수시로메모하였다. 3. 연구절차 1) 발레수업프로그램본연구를위하여진행된발레수업프로그램은매수업시간마다중점을두는주제와관련된다양한동작을습득하며, 이를바탕으로수업 4주차, 15 주차에 2분내외의작품을창작, 시연하도록하였다. 발레수업은오리엔테이션과 2회의창작평가를포함한총 15주차로진행하였으며, 주 1회, 매주목요일오전 8시부터 11시까지실시하였다. 연구의일정및발레수업프로그램은다음의 < 표 3> 과같다.
표 3. 발레수업프로그램 차시수업주제내용연구절차 1 바른자세와 2 틀린자세인지팔의움직임 3 6가지습득 4 무용창작평가 5 점프 (Jump) 의 6 착지유형에따른동작탐색 7 8 고정력및회전력강화를위한 9 턴 (turn) 동작응용 10 11 신체의협응력향상을도모하는 12 동작학습 13 14 주요동작반복무용창작평가및 15 총평 Orientation 연구대상 Demi-plie (grand) in Ⅰ,Ⅱ,Ⅲ, and Ⅳ position/battement tendu/jete pique /rond de jambe par terre/sur le cou de pied/ temp releve par terre/en dehors/en dedans Port de bras 6 position, battement retire /passe / pas de bourre e change /pas de bourre e suivi circle/efface /e carte /croise /e paulement Combination 사전검사 Changment de pieds/pas e chappe in Ⅱ, Ⅳ position/pas assemble /saute /tombe and coupe /pas glissade Temps leve with one leg sur le cou-de-pied/pas glissade/ pas double assemble saute /pas de chat traveling with throwing legs forward Pas de chat trveling with throwing legs backward/sissonne ouvert at 45 /sissonne ferme Sissonne ouvert at 45 in all small poses /sissonne ferme / 심층면담 chaîne Chaîne /pas glissade en tournant/pas emboîte pique 1/2 turn Preparation V position pirouette Pas de bourre e en tournant/pas de basque en tournant/saut de basque Pas de bourre e ballotte en tournant/pas ballonne /pas ballotte /pas de basque en tournant/pas emboîte pique 1/2 turn/pas emboîte saute Saut de basque/pas emboîte saute /chaîne Pas double assemble /saute (temps leve ) sissonne simple/sissonne ouvert at 90 /changment de pieds 심층면담 en tournant/pas de basque en tournant Combination 사후검사 189 2) 무용학적글쓰기연구참여자들에게매주수업직후무용학적글쓰기를시행하도록하였으며, 1차시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 시간에인문학적글쓰기와무용학적글쓰기의의미를구분하여설명하였다. 인문학적글쓰기는자신의삶에서문제의식을발견하고삶의주변을성찰적으로탐문해하나의문제에관한풍부한생각과다양한답변을요구하며상상력을가지고체계적인사고를효율적으로전달하도록새로운생각을글로표현하는것을의미하며 ( 김주언, 14:122), 무용학적글쓰기는인문학적글쓰기의미가바탕이되어연구참여자들의성찰,
190 반성, 회상, 복습의과정을기록화하고그들이느끼는무용의정서와움직임의에너지, 춤동작에서말하는내재적차원의현상까지구체적으로글로담아내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글쓰기는구체적으로수업시간에진행된내용과함께자신의느낌을문장으로최대한구체적으로작성하되특별한형식은배제하여자유롭게진행하도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글쓰기수행에어려움을최소화하고글쓰기의완성도를높이고자 < 표 4> 에제시된주제를참고하도록하였고단순한수업내용의기록이나교수자에게보여주기식의글은지양하도록권고하였다. 글쓰기는실험군을대상으로하여총 15주의수업중오리엔테이션과 2회의평가, 내부사정으로수업만실시한 2회를제외한총 10회, 수업직후 분내외로시행하였으며, 대조군은수업시간외연구에영향을줄수있는활동에는참여하지않도록하였다. 표 4. 무용학적글쓰기의차시별주제 차시 구분 소요시간 ( 분 ) 1 2 3 4 5 6 7 8 9 10 오늘습득한발레동작중어려운점과앞으로나에게무엇이필요하다고생각하는가? 오늘배운수업내용에서기억에남는동작은무엇이고그것이왜기억에남는가? 기억에남는동작을자신만의움직임으로어떻게표현할수있겠는가? 수업에서느낀점과좋았던점은무엇인가? 오늘습득한동작을자신만의움직임으로구성한다면몸으로어떻게표현할수있겠는가? 수업시간에표현된동작구성을본인이추구하는춤의양식으로재표현한다면어떻게응용할수있는가? 지금까지진행된발레수업내용중가장인상깊게느낀동작은무엇이며그생각은언제어떻게가지게되었는가? 수업시간에느낀점은무엇인가? 오늘이해한발레동작에서연상된이미지와그이유를설명하고그것을어떻게나만의스타일로적용할것인가? 수업시간에좋았던점과어려웠던점은무엇인가? 수업직후작성한글쓰기가연구참여자들의동작표현과창작과정에있어서어떠한도움을주었다고생각하는가? 4. 자료분석 1) 양적분석 본연구를위한자료는 SPSS/PC+Windows.0 통계패키지를이용하여 분석 처리하였다. 변인별측정자료로부터평균및표준편차를산출하였다.
두집단의동질성을검증하고각집단의측정변인별전 후차이를검증하며집단간변화량차이의유의성을확인하기위하여윌콕슨부호순위검증 (Wilcoxon's signed rank test) 을시행하였다. 정규분포를따르는다수의표본의경우일반적으로대응표본 t-test, 독립표본 t-test, 공분산분석을사용하지만, 본연구에서는소규모표본분석에적합한비모수적통계분석을시행하여연구의신뢰성을높이도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 =.05로설정하였다. 191 2) 질적분석본연구에서는질적분석의첫작업을 코딩coding 에두고내면적구조를분석하기위하여자료에서반복적으로등장하는어휘, 주제, 장면등을조사하여일정한코드를부여함으로자료를체계화하였다 ( 이혜민, 신현군, 김윤희, 13:123). 무용학적글쓰기, 심층면담, 비참여관찰메모및녹화된비디오자료에서나타난공통적인장면과자주발견되는동일한문맥에밑줄을그으며정리하였고연구참여자들의내적인변화까지심층적으로분석하기위하여확보된영상자료와무용학적글쓰기결과물내용에서자주등장하는단어와문장을선별후본연구주제와목적에적합한내용으로범주화하였다. 다각적인관점에서관찰된원자료 raw data 내용이왜곡되지않도록연구참여자들이생각한글의맥락을확인하면서연구의도에맞도록재구성하였다. Ⅲ. 결과및논의 1. 무용창의성의양적평가 1) 두집단의동질성비교실험군과대조군의동일성여부를확인하기위하여사전검사를시행하고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사용하여동질성을비교하였다. 그결과는 < 표 5> 와같다.
표 5. 실험군과대조군의실험전무용창의성척도검사 192 상상력주관논리력미적감각감정몰입표현통일변화흐름무용사고력미적표현심미적감각무용작품구성능력전체점수 실험군 대조군 MD Q1 Q3 MD Q1 Q3 p 2 2 3 2.5 2 3 0.314 2 2 3 2 2 3 0.5062 2 1 2 2 1 2.5 0.3431 1 1 1 1 1 1.5 0.2697 1 1 2 1 1 1.5 0.4948 1 1 2 1.5 1 2.5 0.3871 1 1 2 2 1 2 0.2549 1 1 2 1.5 1 2 0.2901 1 1 2 1 1 1 0.2668 1 1 2 1.5 1 2 0.5667 6 5 8 7 5 8 0.2446 8 8 13 10 8 13 0.3481 5 5 6 6 5 7 0.1245 4 3 7 4 3 5 0.4003 15 13 21 16 14.5.5 0.2493 < 표 5> 에서나타난바와같이유의수준 5% 에서검정결과무용사고력, 미적표현모두유의확률이 0.05보다크게나타났으며, 각세부항목에서도유의확률이 0.05보다크게나타나실험군과대조군이동일한집단임을알수있었다. 2) 실험군의무용창의성척도사전 사후검사결과 실험군을상대로사전검사와사후검사결과에유의한차이가있는지확인하기위하여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실시하였으며, 그결과는 < 표 6> 과같다. 표 6. 실험군의무용창의성척도사전 사후검사결과 상상력주관논리력미적감각감정몰입표현통일변화흐름무용사고력미적표현심미적감각작품구성능력전체점수 평균 편차 중위수 부호순위 검정통계량 1.4545 0.9342 2 0.0039 22.5 1.7273 0.9045 2 0.002 27.5 2.4545 0.82 2 33 2.4545 121281 3 33 2.2727 1.1037 2 0.002 27.5 2.1818 1.3280 2 0.003 31.5 2.2727 1.2721 2 33 2.8182 0.6030 3 33 2.9091 0.5393 3 33 2.8182 0.9816 2 33 5.6364 2.2482 6 33 17.7273 4.8392 18 33 9.1818 4.1909 10 33 8.5455 1.8091 8 33 23.3636 6.8010 24 33 p 0.0039 0.002 0.002 0.003
유의수준 5% 에서검정결과무용사고력, 미적표현및각세부항목의유의 확률이 0.005보다작아서두검사결과의차이가유의함을알수있다. 따라서실험군의창의성점수가수업후에향상되었음을확인할수있었다. 193 3) 대조군의무용창의성척도사전 사후검사결과 대조군을상대로사전검사와사후검사결과에유의한차이가있는지확인하기위하여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실시하였으며, 그결과는 < 표 7> 와같다. 표 7. 대조군의무용창의성척도사전 사후검사결과 상상력주관논리력미적감각감정몰입표현통일변화흐름무용사고력미적표현심미적감각작품구성능력전체점수 평균 편차 중위수 부호순위 검정통계량 0.875 0.3536 1 0.0156 14 0.5 0.5345 0.5 0.125 5 0.75 0.7071 1 0.0625 7.5 0.5 0.5345 0.5 0.125 5 1.125 0.9910 1.5 0.0625 7.5 1 0.7559 1 0.0313 10.5 0.875 0.8345 1 0.0625 7.5 0.875 0.8345 1 0.0625 7.5 1 0.7559 1 0.0313 10.5 0.75 0.4629 1 0.0313 10.5 2.125 0.8345 2 0.0078 18 6.125 2.1000 6.5 0.0078 18 3.5 1.9273 3.5 0.0078 18 2.625 1.4079 2.5 0.0156 14 8.25 2.2519 9 0.0078 18 p 0.0156 0.125 0.0625 0.125 0.0625 0.0313 0.0625 0.0625 0.0313 0.0313 0.0078 0.0078 0.0078 0.0156 0.0078 유의수준 5% 에서검정결과주관, 논리력, 미적감각, 감정, 표현, 통일의평가요소에서유의확률이 0.05 이상으로전 후변화가유의하지않게나타났으나, 각평가요소를합산한무용사고력, 미적표현등평가변인의유의확률이 0.05보다작아대조군의창의성점수가수업후에향상되었음을알수있다. 4) 두집단간의무용창의성향상도차이비교 실험군과대조군의향상도차이를검정하기위하여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시행하였으며, 그결과는 < 표 8> 과같다.
표 8. 두집단간무용창의성변화량의차이 194 상상력주관논리력미적감각감정몰입표현통일변화흐름무용사고력미적표현심미적감각무용작품구성능력전체점수 실험군 대조군 MD Q1 Q3 MD Q1 Q3 p 2 1 2 1 1 1 0.0331 2 1 2 0.5 0 1 0.0042 2 2 3 1 0 1 0.0004 3 1 3 0.5 0 1 0.0005 2 2 3 1.5 0 2 0.0167 2 2 3 1 0.5 1.5 0.0093 2 1 4 1 0 1.5 0.0136 3 2 3 1 0 1.5 0.0001 3 3 3 1 0.5 1.5 <.0001 2 2 4 1 0.5 1 <.0001 6 4 8 2 1.5 3 1 18 15 23 6.5 4.5 8 <.0001 10 7 13 3.5 2 5 7 8 7 10 2.5 2 4 <.0001 24 17 31 9 7 9.5 <.0001 유의수준 5% 에서검정결과모든문항의유의확률이 0.005보다작아서두군의차이가유의함을알수있으며, 이에실험군의무용창의성점수가대조군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향상되었음을보여주고있다. 이상을종합하면, 무용전공자들의창의성향상을위하여무용학적글쓰기를도입하여그결과를실험적으로확인한결과무용학적글쓰기를시행한실험군에서는평가변인과그하부요인인평가요소전항목에서유의한향상이관찰되었다. 무용학적글쓰기과정없이발레수업을시행한대조군에서는무용사고력항목중상상력요소, 심미적감각중몰입요소, 무용작품구성능력중변화, 흐름요소에서향상이나타났으나, 각요소를더한평가변인항목인무용사고력, 미적표현에서모두유의한향상이관찰되었다. 이는첫째로무용전공자의학과수업이라는연구과정의특성상글쓰기외창의성에대한교육을완전히배제하기가불가능하므로수업내용이외부요인으로작용했을수있으며, 둘째로사전검사시미숙한동작으로인해제약을받았던안무가수업의진행에따라기술적인측면이향상되어사후검사에서는더자유롭게표현가능하다는점에서그원인을찾을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이러한요인으로인하여대조군에서도창의성검사척도상향상이관찰된것으로보이나, 실험군의향상도가통계적으로유의하게높게관찰되어무용학적글쓰기가창의성의향상에효과적인것으로사료된다. 실험군과대조군의사전 사후향상도의차이는유의수준 0.05에서무용사고력, 심미적감각, 무용작품구성능력전평가변인에서유의하게관찰되었으며, 이를합산한총점에서 p<.0001 로매우유의한결과를보였다.
2. 무용창의성의질적연구 다음은연구자의발레수업에참여한무용전공자들의무용학적글쓰기결 과물을근간으로도출된연구결과이다. 수집된자료에근거하여공통적으로반복된주제어와논제에관련한범주들을다음과같이구성할수있었다. 195 1) 동작에대한비판적사고창작은독창성과비판적사고의탐색을요하는과정이다. 연구참여자 AAA는심층면담에서본인이작품을구상함에있어무용학적글쓰기가어떻게도움이되었는지다음과같이토로하였다. 동작에대한응용동작들을처음에는머리로만생각하고몸을움직이고했었는데, 글쓰기를시작하니비판적인입장을가지고생각을정리한후몸으로움직이니동작도더창의적이게나오는부분이많았다. 배운동작들을나열해글로써보고내느낌에맞도록변형시켜보니생각만으로할때와는다르게정리가잘되었다. 글로동작들을나열해보니더많은, 다른동작들을생각할수있어서좋았다 (AAA). 상기의내용에서연구참여자가글을쓰는과정을통하여비판적인사고로동작의의미를재발견하고동작과작품의구상에대한새로운안목을기를수있게되었다는효과를찾아볼수있으며이는반성적글쓰기가학생들의지각능력을향상시키며좋은아이디어발상에효과적인교육적도구로볼수있다 ( 최의창역, 09:146) 는주장과일맥상통하고있다. 발레작품을창작해본것이처음인데, 처음에는정말막막해서익숙한동작위주로짰었는데글로나열해생각하는시간을갖게되니까더많은다른동작을생각할수있어서좋았다. 창의력에많은도움을주는것같고나는어떤스타일을추구하는지도조금깨달은것같다 (BBB). 여기서주목할점은연구참여자 BBB에게무용학적글쓰기는무용수로서지향하는자신만의춤을자각할수있도록촉매적인역할을하였다는것이다. 자신의내면을외부로표출하는데있어본인의감정에충실하여자연스럽게움직임으로표현할수도있지만, 이를문장으로적어보고반복적으로사유함으로본인의내면에한걸음더다가가자신이표현하고자하는것이무엇인지, 그리고이를나타내기위하여어떠한동작을사용하는것이효율적인지고민하는과정에서본인만의움직임을구성하는데무용학적글쓰기가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보인다.
196 수업이끝나면힘들어서빨리나갈생각만했는데, 글쓰기를하면서친구내용을보면안되는지모르겠지만내용을참고하기도하고나가면서도대화주제가수업내용으로이어져복습하는느낌도들었다. 다음수업시간에는친구동작을조금더눈여겨보고동작을관찰하게되었다 (CCC). 글을쓰는과정중, 그리고쓰고난후동료들간수업내용에관한토의가자연스럽게이루어지면서스스로잘못알고있었던내용을확인하고검토하는모습을연구참여자 CCC의면담중발견할수있었다. 서로다른시각과생각을비판하고협의하는과정을겪으면서새로운안목을형성하고아이디어를자기화시키는과정이무용전공자로서갖추어야할안무가적인면모를함양하는밑거름이될수있다고여겨진다. 2) 동작의반성적성찰도모무용학적글쓰기가매시간자기반성과성찰의기회를제공해창작과정에서끊임없이반복되는부족한부분을살피고보완하는수단적역할이될수있는가능성을찾아볼수있다. 연구참여자 DDD와 EEE의기술에서는 발레수업에서병행된무용학적글쓰기과정은정말낯설고막막한마음으로시작하였으나반성적시간을마련한토대가된것이결국에는창작과정을수월하게만들어주었다 는내용을다음과같이서술하였다. 이번창작을짤때에도내가지난주에는무슨글을썼지? 라는생각과함께나를반성하고되돌아본기억을떠올리게되면서이번창작은중간고사때보다작품을짜는것이쉬워졌다고생각했다. 수업초반에는글쓰기가낯설기도하고귀찮은작업이었는데점점창작과정에효과적임을이번수업을통해알게되었다 (DDD). 글쓰기를한학기동안하고창작을하니까중간고사때보다더자세하고수월하게임할수있었던것같다. 중간고사때는정말막막한마음으로동작을짰었는데기말고사때는발레를하고글쓰기를진행하니까기억에많이남고되돌아보게되면서생각한발레동작을쉽게짤수있었다. 앞으로현대나한국무용도글쓰기를조금씩하면도움이정말많이될것같다 (EEE). 이처럼발레수업에서실시한무용학적글쓰기를과제로생각하여일회성으로끝낸것이아니라 10회동안꾸준히시행한점이연구참여자들이생각한동작에관하여지적으로연구할수있도록유도해무용창의성을신장시킬수있는수단이될수있음을찾아볼수있었다. 자신이추구하는움직임을사유한활동과동료들의안무동작을관찰하면서진행한점도연구참여자들만의무용세계를구축하는데일조하였음을확인할수있었으며무대에올라가기직전까지반복적으로되풀이되는반성후수정작업은무용전공자로서부
끄러운일이될수없으며오히려여기서일어나는반복된시행착오의경험과창작과정이충분한자양분이될수있는것으로발견되었다. 197 3) 무용창의성계발의도구적역할연구참여자 AAA는심층면담에서 학업과창작공연준비를병행하는이번학기에많은부담감을가지고수강했는데발레수업에서실시된무용학적글쓰기가오히려창작공연에많은도움이되었다. 고하여무용학적글쓰기작업이수업시간에과제를하나더하는부담이아닌학업성취를쉽게하는도구의역할이될수있음을시사하였다. 발레수업시간의창작뿐아니라부전공으로하는공연에도글쓰기를하는것이많은도움이되어서요즘공연작품창작할때에도먼저글로써보고실행하고있다 (AAA). 음악을듣고글쓰기를하면서새로운발상을하고동작의느낌과주제를찾으며작품을탄생시키는기쁨을느낀것같다. 그리고배운내용을다시돌이키며생각하게되었으며, 멋진작품을만들어내는무용수가되어야겠다는바람을가지게되었다 (GGG). 상기의내용에서볼수있듯이무용학적글쓰기는동작을구성하기전부터안무의압박감을받는무용전공자들의마음을글로풀어쓰도록독려하며사고의여유를제공하여자신을독립적으로들여다보고마음을읽고비판적으로사유하는과정이되고있었다. 또한자신의무용을체계화시키는데입각한움직임의사고를경험하게되면서본인의작품에서등장한핵심적인동작을가지런히배열하도록도모하였다. 이에무용학적글쓰기를실시하지않은집단보다실시한집단이보다독특한움직임을완성도높게생산할수있는것으로사료된다. 연구참여자 AAA와 GGG는면담내용에서나타난바와같이무용학적글쓰기가본인의소질을계발하고응용하는데도움이될수있다는점을언급하였다. 연구참여자 HHH의기술내용에서는 수업을마치고글쓰기를하면서피곤하고하기싫다는생각때문에빠지려했던제자신이한심했다는생각이들었다. 앞으로는이를이겨내고열심히해야겠다고다짐했다. 고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이기술한내용에서공통적으로발견할수있는것은무용학적글쓰기가창작의기쁨과희열감을경험하도록돕는역할을하였으며무용전공자로서의소신과창작의가치및생각의동기를부여한다는점이며, 이는스포츠의즐거움을향유하기위해서는운동하는사람들의현장체험의바탕으로한글쓰기가이루어질필요성이있다 ( 이학준, 03:54) 고주장한내용과맥락을같이한다고볼수있다.
198 상기의내용으로미루어볼때, 단편적이고일상적인단문, 댓글에익숙한현대인에게본격적인글쓰기, 특히자신의내면을돌아보고이를동작으로표현하는무용에적용하는무용학적글쓰기는쉽게접근하기어려운주제가될수있으나, 적절한환경에서이를통하여자신의발전을경험할때글쓰기는쉽게꺼내쓸수있는도구와같은역할을기대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Ⅳ. 결론및제언 과거인간의창의성은소수의특별한사람만이소유할수있는것으로인식되어왔으며, 고대그리스인들은신들이부여하는영감에의해인간은새로운것을창출해낸다는신중심적인창의성의개념을주장하였다. 인류가발전하면서신중심적인창의성의개념은인간중심적인창의성의개념으로변화되었으며, 19세기에들어서면서창의성은인간의잠재능력으로서과학적으로탐구가능하고교육을통해향상가능한능력으로여겨지게되었다 ( 박영하, 10:1). 창의성을 새롭고가치있는것, 새로운아이디어를만들어내는능력인창조능력과그것을뒷받침하는특성, 즉창의적성격과태도 ( 김재은, 07:19) 로정의할때, 무용창의성은 새로운무용이미지를만들고가치를부여하는능력과태도 로정의해볼수있다. 무용작품은안무가의사고를통해서나온창의적인생산물의형태로관객에게보여지며 ( 안문경, 김경은, 07:76), 이를위해서는다양한예술체험을바탕으로끊임없이자기관리를통해움직임감각을개발하고상상적사고를통해창의적으로무용수행을하는창의적인무용수, 그리고다양한예술체험을통해무용감각과사고능력을키우며움직임감각을기초로상상적사고를하면서심미적감각을기준으로무용작품구성능력을통해창의적인산출물을만들어내는창의적인안무가 ( 오레지나, 06:65) 가필요할것이며, 이때필요한창의성은교육을통해개발될수있을것이다 ( 박영하, 05:123 재인용 ). 이러한창의성계발을위하여여러가지방법이시도되고있으며, 그일환으로일반교양을비롯한음악, 체육등여러분야에서글쓰기를도입, 그효과가검증되고있으며무용분야에서도그러한시도가있어왔다. 박미영 (10), 유정재, 이정화 (08), 전현주, 오율자 (12) 등은무용교육과정과교수모형
의문제점을비판하고그대안책을모색하고있으며김두련 (1997), 주현경 (07) 등은무용과창의성을주제로연구를진행하였는데, 이러한연구들은아동과초등학생을기준으로한프로그램개발에연구의초점을두었기에대학생을비롯한성인을대상으로실전적으로연구된자료는미비한실정이다. 또한 창의적글쓰기 에관련된연구는대체로교수법과연결되어현장교육과정에서진행된사례를중심으로수업모형을제시하고그유의미성을밝히려는연구들이대부분이며무용분야에서는아직초기단계와같다고볼수있다. 이에본고는무용전공자들을대상으로실시한창의성관련연구인점과인문학적접근방식으로의한방편인무용학적글쓰기를실제로진행하였다는점에서지금까지발표된연구와차별성을지닌다고볼수있다. 199 이상으로무용학적글쓰기를활용한발레수업이무용전공자의무용창의성에미치는효과를양적 질적연구를통하여알아보았으며, 이에다음과같은결과를얻었다. 양적연구로 S대학교무용전공자 19명을무용학적글쓰기를수행한실험군 11명, 수행하지않은대조군 8명으로나누어주 1회, 15주동안발레수업프로그램을실시한후사전 사후검사를시행하여이를무용창의성평가척도를적용, 통계적으로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5로설정하였다. 실험군, 대조군두집단모두에서무용사고력, 심미적감각, 무용작품구성능력등창의성평가변인이향상되었으나, 그증가의폭은실험군이대조군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컸으며 (p<.0001), 이를통하여무용학적글쓰기가무용전공자의창의성을향상시키는데효과가있음을알수있었다. 질적연구로는실험군을연구참여자로설정하여이를대상으로삼각측정기법을진행하였으며, 이러한방법을통하여수집된자료를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둘째, 무용학적글쓰기는무용에대한반성및고찰의시간을제공해연구참여자들의상상력을도모하는것으로이해할수있으며무용전공자들이비록학생안무가의입장에서시도된작업이었지만자기탐색적인사고의확장을가져와창의적인안무구상에효율적인수단이되었음을알려주고있었다. 무용학적글쓰기는연구참여자본인들이선호하는춤의스타일이무엇인지재발견하는계기가되었으며창작과정에서반복되는수정작업을도모하는가교역할이되었다고볼수있다. 즉무용분야
0 에서교육의일환으로실시되는창작은독창성이우선시되는데무용학적글쓰기가창작의동기부여및자발성을고취시키는데일조하여무용창의성을향상시킬수있는한방편이되었음을입증하고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에게무용학적글쓰기는사유의과정이되어창의적인움직임과몸동작에대한연구를강화하여무용전공자로서갖추어야할작품구상능력에순기능적역할을수반하고있다. 보다나은움직임과표현의가치창출을도모하는것으로관찰할수있었다. 또한연구참여자들이무용학적글쓰기의효과를자각하고본인스스로타교과및생활에적용하는모습을볼때실제수업에무리없이지속적으로적용할수있을것으로판단해볼수있다. 본연구에서는부전공실기수업이라는환경적제약으로인하여동작교육에의한효과에연구가집중되었으며, 또한자발적참여자를대상으로비모수적기법을이용하여실험을진행된제한점이있다. 향후동작수행외창의적인요소가드러나는다면적실험과함께더큰집단을대상으로분석결과를뒷받침한다면무용분야글쓰기관련실험연구의입지를보다확고히다질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또한글쓰기와같은다양한교수방법의도입이개인의잠재력과자유, 창의성의범위를극대화하려는무용교육의목적에한발더다가가는데일조할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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