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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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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st Issue

TAKE-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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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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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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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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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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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주요국가 디지털콘텐츠 시장 분석 유럽 디지털콘텐츠 시장 집중해부 전체 DC 시장 유럽 디지털콘텐츠 시장, 성장 가속 페달 밟다! 2003년 402억달러 규모로 미국시장에 근접 각국 정부 콘텐츠 육성정책 본격화 최근 유럽연합(EU)은 미국 대중문화의 공세로부터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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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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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트21

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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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Transcription: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HW 판매순위 (5월다섯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5월넷째주 ) 19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 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 EU, 일부디지털콘텐츠에도 2년의무보증기간제안 EU 위원회가게임타이틀의 2년간품질보증 을의무로하는법안을제안한것으로지난 5월 15일알려짐 지금까지게임타이틀은 EU Sales and Guarantees Directive ( 실물소비상품에대한 2년보증법규 ) 의적용을받지않았지만, EU 위원회의 Viviane Reding과 Meglena Kuneva 위원은이를확대해게임에도보증제도적용을제안함 법안상정배경유럽의회는지난 2007년 2월기존의실물에한정되어있던소비자보호법을 ' 디지털콘텐츠 ' 로확장해야할필요성이있다는내용의보고서인 'Green Paper on the Review of the Consumer Acquis' 를발간한바있으며, 지난 2007년 9월이보고서의전반적인방향에관한합의를이룬바있으나, 구체적인법안이상정된것은이번이처음 Meglena Kuneva 위원은현재까지는게임타이틀의버그등결함으로인해게임을할수없는경우게임매장이환불의무가없었던점에주목해 2년간품질보증 을제안했으며, 법안이통과된다면게이머들은품질이보장된게임을사용할수있는권리를되찾게됨 한편, Kuneva 의원은이러한보증제도가게이머의양심에의존하고있어거짓말로결함을내세워환불을요구하는악용사례의가능성을인정했으나, 그렇다고소비자의기본적인권리를막을수없을만큼크지않다며보증제도의필요성을역설함이번제안은 EU 내국가마다상이한미디어및콘텐츠관련법을통합하기위한작업중포함된것으로풀이됨 업계반응업계전문가들은이러한 EU의법안이이후게임개발활성화에걸림돌이될것이라는우려섞인목소리를내고있음 英게임개발사협회인 TIGA(The Independent Games Developers Association) 의회장 Richard Wilson은 " 소비자에게좋은품질의상품과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필요하나, 지나친법규는개발사와퍼블리셔를크게위축시킬수있다 고전함 20

Apple과 Microsoft 등이속한소프트웨어업체협의회인 Business Software Alliance(BSA) 역시 EU의법안에부정적인반응을보였으며, BSA의공공정책부장 (director) 인 Francisco Mingorance는서면을통해 디지털콘텐츠를전자레인지와같은실물상품으로다루는것은부적절하다 는의견을나타냄 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 Ubisoft 자회사 Hybride, SF 영화 Avatar 특수효과제작글로벌게임업체 Ubisoft의자회사특수효과업체인 Hybride는美영화제작사인 20th Century Fox가제작중인 SF 영화 Avatar 의특수효과제작을지원하고, 관련제반콘텐츠를게임화하는방식으로상호공조할것으로지난 5월 17일알려짐 Ubisoft는자회사 Hybride의기술을이용해, James Cameron 감독이제작하는 SF영화 Avatar 의특수효과제작을지원하고, 관련자료와캐릭터를활용한게임을개발할것으로알려짐 Hybride는영화 'Sin City' 와 '300 작업을참여한캐나다특수효과업체로, 지난 2008년 1월 Ubisoft에합병됨 Ubisoft는 Peter Jackson 감독의 'King Kong' 의리메이크영화를원작으로게임으로제작하기도함 진출배경특수효과산업이헐리우드제작비의 1/3 이상을차지하는가운데, 영화업체로서는특수효과제작비를절감할수있으며, 게임업체입장에서는사전에게임관련콘텐츠를준비할수있어시너지효과가발생할전망 Ubisoft의 CEO Yves Guillemot는영화와게임라이선스의크로스오버에대해 " 콘텐츠제작시발생하는시너지효과는물론게임과영화의동시런칭으로마케팅이쉽다. 고밝혔으나, 스튜디오간독립성을존중해야하며, 협력작업을빌미로투자를요구하는것은경계해야한다 고전함이미 'Lara Croft: Tomb Raider', 'StreetFighter', 'Mortal Kombat' 등의게임이영화로제작된바있으며, 반대로 'King Kong', 'Spider-Man', 'Lord of the Rings' 등의영화가게임으로제작되기도함 21

佛미디어콘텐츠그룹 Vivendi Group과美게임업체 Activision 이합병해 Activision Blizzard 를출범시킨이래, 대형미디어기업의게임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美 3대미디어업체중하나인 Time Warner는몇몇게임스튜디오에투자를진행중이며, 美거대미디어업체 Viacom의자회사 MTV Networks 역시유명게임 'Rock Band' 의개발사 Harmonix를지난 2006년약 1억 7,500만달러에인수함 www.ubisoftgroup.com www.hybride.com 佛 Inforgrames, 2009 회계연도 3 억 1,933 만달러순손실기록 Atari 모회사佛 Infogrames, 퍼블리싱사업난조로대규모적자 Infogrames는 2009 회계연도 (2008.4~2009.3) 에 2억 2,610만유로 (3억 1,933만달러 ) 의적자를기록했으며, 이는 2008 회계연도에 5,110만유로 (7,217만달러 ) 의순손실을낸것에비해크게늘어난것임 한편, Atari의 2009 회계연도 ( 모기업과동일 ) 매출은 1억 3,640만유로 (1억 9,277만달러 ) 로전년대비 51% 증가했으며, 특히북미시장매출이전년대비 82.3% 상승한 1억 3,270만달러를기록 실적악화배경 Infogrames는 자사퍼블리싱사업부문의자산가치하락과신용악화 를이같은결과의주원인으로꼽았으며 유럽 / 아시아시장에서의 ( 유통사업 ) 철수로인한영업단절 도일정부분영향을끼쳤다고밝힘 그러나 Infogrames는 이번회계연도하반기동안일회성항목 (Non-recurring items) 을제외하면최소한적자는면할수있을것 이라는기존전망을고수올해초 Infogrames와자회사인 Atari는유통사업부의자사보유주식을 Namco Bandai에매각한바있음 향후전망 Infogrames는 ROI(return on investment) 가낮고대규모영업자본투자 (working capital investment) 가필요한프로젝트를취소하고, 매스마켓을겨냥한게임과온라인유통을강화해, 내년도자사의여신한도 (credit line) 를늘려갈계획 22

Infogrames는지난해 12월 9일 NCsoft가퍼블리싱해 1억달러이상의매출과 18만의최대가입자수를기록한게임인 'City of Heroes' 와 'City of Villains' 을개발한북미 MMO게임개발사 Cryptic을인수해, 온라인게임시장진출을시사 Cryptic 은현재 MMO 게임인 Champions Online (PC/Xbox360, 북미 9월 1일발매예정 ) 을개발중이며, Atari 의기존타이틀및역대인기 IP들을기반으로신작게임도개발할예정 Infogrames는 오랜역사를자랑하는 Atari의고전게임을기반으로, 수익성높은온라인게임과레이싱, MMO 등의장르에초점을맞추고있다 며 이같은전략을뒷받침하기위해비용을줄이는방안도계획중 이라고덧붙임 www.atari.com www.crypticstudios.com 스웨덴게임개발사, DSi 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 Nintendo DSi의내장카메라를이용한증강현실게임개발스웨덴게임개발사 A Different Game 이 Nintendo DSi의내장카메라를이용한최초의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게임 Ghostwire 를출시할예정이라고지난 5월 22일밝힘 'Ghostwire' 는 Nintendo DSi 내장카메라로촬영된장면에유령을등장시켜, 게이머가현실공간상의유령과상호작용할수있는게임이며각기다른유령의사연을듣고미스터리를해결하는게임 Nintendo DSi용 Ghostwire 는현재개발중이며, 발매일정은아직알려지지않음 'Ghostwire' 는 'Ghostwire' 는 A Different Game 이지난해부터다양한휴대전화단말을대상으로 개발해온모바일게임으로, 2008 N-Gage Mobile Games Innovation Challenge 에서 1 위를차지한바있음 A Different Game 의한수석디자이너는 Nintendo DSi 의내장카메라, 마이크, 터치스크린을이용해자사게임타이틀 'Ghostwire' 를완벽하게이용할수있다고말하며, Nintendo DSi 를 Ghostwire 를위한최고의플랫폼이라고지칭하기도함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실제환경에가상물체를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기술로, 가상의공간과사물만을대상으로하는기존의가상현실과달리현실세계를가상세계와접목하여보완해줌 www.differentgame.org 23

유럽콘솔 HW 판매량 (5 월다섯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5.24~5.30)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02,537 5,274 15,427 122,639 2 Wii 86,959 4,675 12,205 104,438 3 Xbox360 37,459 3,346 8,911 47,116 4 PS3 31,166 2,835 6,349 42,912 5 PSP 26,455 2,200 6,311 35,004 6 PS2 9,334 818 4,610 14,762 [ 출처 ] VG Chartz 24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5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5.17-5.23) (4.27.-5.3) (4.27-5.3) 1 Pokemon Platinum (DS) Wii Fit (Wii) Wii Fit (Wii) 2 UFC 2009:Undisputed (X360)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3 UFC 2009:Undisputed (PS3) Naruto: Ultimate Ninja 4 (PS2)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4 EA Sports Active (Wii) Mario Kart DS (DS) (PS3) 5 Wii Fit (Wii) New Super Mario Bros. (DS) Wii Play (Wii) 6 Wii Play (Wii) PES 2009 (PS3) Resident Evil 5 (PS3) 7 Mario Kart Wii (Wii) Brain Training (DS) PES 2009 Platinum (PS3) 8 My Fitness Coach (Wii) PES 2009 (PS2) (X360) 9 (X360 ) Mario Power Tennis (Wii) Mario Kart DS (DS) 10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 Resident Evil 5 (PS3) Mario Power Tennis (Wii) 순위 스페인이탈리아러시아 (4.1~4.31) (4.27~5.3) (6.1) 1 Wii Play (Wii) Mario Kart Wii (Wii) World of Warcraft 2 Wii Fit+Balance Board (Wii) Wii Fit (Wii) Empire Total War 3 Mario Kart+Wii Wheel (Wii) Wii Play (Wii)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 4 Resident Evil 5 (PS3) Mario Power Tennis (Wii)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5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Mario Kart DS (DS) FIFA 09 6 Trivial Pursuit (Wii) (PS3) Need for Speed Undercover 7 FIFA 09 (PS3) PES 2009 (PS2) Rome: Total War Gold Edition 8 Mario Power Tennis (Wii) Naruto Shippuden Ultimate Ninja 4 (PS2) Crysis 9 FIFA 09 (PSP) New Super Mario Bros. (DS) NHL 09 10 Ratchet&Clank (PS3) Brain Training (DS) Grand Theft Auto IV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 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 를제외한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