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5 KRJ 16(2010) 255-284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문병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성령의신학자칼빈 칼빈의대작 (opus magnum) 기독교강요에서오직제 3권 1장한장만이성령론에전적으로할애되었다. 이곳에서칼빈은예수그리스도의공로가구원과정에서작용하는성령의은밀한사역 (arcana operatio Spiritus) 에대해서논의한다. 1 기독교강요제 1권 13장삼위일체론에서하나님의하나이 * 논문접수일 : 2010. 10. 3 논문수정일 : 2010. 11. 17 게재확정일 : 2010. 12. 3 1 그제목은다음과같다 : Quae de Christo dicta sunt, nobis prodesse, arcana operatione spiritus. 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 in libros quatuor nunc primum digesta, certisque distincta capitibus, ad aptissimam methodum: aucta etiam tam magna accessione ut propemodum opus novum haberi possit, 1559 를인용함에있어서다음번역본을참고한다.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ans. Ford Lewis Battle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vols. 20-21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이하 Institutes, 권. 장. 절순으로표기. 이하 Ioannis Calvini opera quae supersunt omnia 는 CO 로표기. 위의제목은 CO 2.393. 성령의구원사역은 Institutes, 3.1 와더불어서 3.2 의믿음의장에서도중심적으로논의된다.
256 개혁논총 심 (unitas) 가운데삼위이심 (trinitas) 을다루면서칼빈은성부와성자의관계에집중하지만단지두절 (14-15) 만이성령의신격에대해서할애될뿐이다. 2 칼빈, 존오웬, 그리고아브라함카위퍼는개혁주의성령론의중요한맥으로여겨지지만, 칼빈은오웬과카위퍼와는달리성령에관한독립된책을쓰지는않았다. 3 그러나우리가기독교강요에서보듯이, 그가전개한교리들중거의전체가성령론과깊이관계된다. 4 카위퍼의성령론책서문에서워필드는 성령론은칼빈이, 비록그가그것을발명하지는않았어도, 교회에준선물 이라고했다. 5 그는칼빈탄생 400주년을맞이해서발표한 신학자존칼빈 이라는글에서이말을되풀이하고칼빈을 성령의신학자 (the theologian of the Holy Spirit) 라고부른다. 6 아래의글은워필드가칼빈에게이와같은이름을붙여준이유의일단을제시한다. 2 반면에기독론에는일곱절이할애된다 (Institutes,1.13.7-13). 칼빈의생애동안있었던삼위일체에관한논쟁들은대체로성령의위격이나작용자체는논외로하고그리스도의신격에집중되어있었다. Cf. Philip Walker Butin, Revelation, Redemption, and Response: Calvin s Trinitarian Understanding of the Divine-Human Relationship (New York,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32-38; Stephen Edmondson, Calvin s Christology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 28-39; Joseph N. Tylenda, Calvin and Christ s Presence in the Supper True or Real, Scottish Journal of Theology 27(1974), 65-75. 3 John Owen, The Holy Spirit: His Gifts and Power (Grand Rapids, 1960; reprint); Abraham Kuyper, The Work of the Holy Spirit, trans. Henri De Vries, with an introduction by B. B. Warfield (New York: Funk & Wagnalls, 1900). 4 기독교강요에서하나님을아는지식과우리자신을아는지식, 성경의영감론, 율법의규범적용법, 전체구원서정 ( 특히그리스도의의의전가와관련해서 ), 그리스도인의자유, 예정론, 기도론, 교회론, 성례론등은특별히성령론과관계가깊다. 그리고이하에서논의되는바와같이창조와일반은총에있어서의성령론의역할도주목된다. 5 B. B. Warfield, Introductory Note, in Kuyper, The Work of the Holy Spirit, xxxiii. 6 B. B. Warfield, John Calvin the Theologian, in Calvin and Augustine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6), 484-485.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57 우리가처음으로성령의사역에관한교리를형성하게된것은존칼빈의덕택이다. 그는이주제를특별히 일반은총, 중생, 그리고 성령의증거 를포함하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서발전시켰으며, 풍부하게기술했다. 우리가보듯이오늘날이주제는오직그의영적후예들에게서만합당하게주목받고있다. 이러한큰주제들이존칼빈의손에의해서처음으로공식화되었다는것은어김없는사실이다. 교회가이런주제들을도출한것은그로부터이다. 그리고교회가그것들로말미암아감사할사람은바로그이다. 7 칼빈탄생 500주년이지난오늘날과연우리는그의성령론을주목하고있는가? 싱클레어 B. 퍼거슨은그의책 성령론 서문에서개혁신학에있어서성령은단지잊혀진인격이아니라고했는데, 8 오늘날현실은어떠한가? 과연칼빈의신학에터잡은 개혁 성령론은망각되지않았는가? 칼빈의성령론에관한단행본작품은드물다. 여전히화란의린더 (Simon van der Linde) 와독일의크루쉐 (Werner Krusche) 의작품은주요하다. 전자는성령의일반적인사역과특별한사역에주목하고후자는우주, 사람, 그리고교회에작용하는성령의역사를다룬다. 9 이후몇몇작품들이발표되었으나대체로개괄적이었거나 10 말씀의권위를설명하기위해서성령의은 7 Warfield, Introductory Note, xxxiv. 8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1996), 11-13. 퍼거슨은이와같이주장하면서개혁성령론이 성령의신학자 칼빈, 오웬, 그리고카위퍼에의해서계승되어왔음을적시한다. 9 Simon van der Linde, De Leer van den Heiligen Geest (Wageningen: H. Veenman & Zonen, 1943); Werner Krusche,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57). 위의두작품은칼빈의성령신학을전체적으로다루었으나다만지나치게논쟁적이었다. 전자는발트에대해서였으며후자는에밀브룬너와그의제자들에대해서였다. 10 Cf. H. Quistorp, Calvins Lehre vom Heiligen Geist, in De Spiritu Sancto, ed. J. de Graaf (Utrecht: Drukkerij V/H Hemink & Zoon, 1964): 109-150.
258 개혁논총 밀한증거를논구한작품들과 11 성도의구원에있어서의성령의역할을다루는작품들에집중되었다. 12 다만미국 1987년북미칼빈학회에서발표된성령에관한논문들은본주제에대한다양한관점적접근을보여주었다. 13 김재성박사는이러한관점들을전반적으로반영하는칼빈의성령론에관한일종의개론서를저작했다. 14 칼빈의성령론에주로기초해서개혁주의성령론의전통을일목요연하게다룬멀러교수 (Richard A. Muller) 의작품은근래의역작으로서일고를요한다고할것이다. 15 개혁주의성령론은하나님의구속사역과창조사역을함께강조한다. 칼빈은성령의본질과위격적특성을논하는단계에서부터이미그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에현저히주목하고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입장이칼빈 11 Cf. Bernard Ramm, The Witness of the Spirit: An Essay on the Contemporary Relevance of the Internal Witness of the Holy Spirit (Grand Rapids: Eerdmans, 1960); H. Jackson Forstman, Word and Spirit: Calvin s Doctrine of Biblical Authority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62); Kenneth S. Kantzer, Calvin and the Holy Scriptures in Inspiration and Interpretation, ed. John F. Walvoord (Grand Rapids: Eerdmans, 1957): 115-155.. 12 I. John Hesselink, Governed and Guided by the Spirit A Key Issue in Calvin s Doctrine of the Holy Spirit, in John H. Leith, ed. Calvin Studies V (Davidson, NC: Calvin Studies Society, 1990): 29-35 그리고 Calvin, Theologian of the Holy Spirit, in Calvin s First Catechism: A Commentary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1997): 177-187. A. N. S. Lane은다음작품에서말씀에대한성령의내적증거와구원에대한성령의내적증거를다룬다 John. Calvin: The Witness of the Holy Spirit, in Faith and Ferment (London: The Westminster Conference, 1982): 1-17. 13 Peter De Klerk, ed. Calvin and the Holy Spirit (Grand Rapids: Calvin Studies Society, 1989). 수록된발제논문은다음과같다. Jelle Faber, The Saving Work of the Holy Spirit in Calvin (1-12); John Bolt, Spiritus Creator: The Use and Abuse of Calvin s Cosmic Pneumatology (17-34); Willem van t Spijker, Extra Nos and In Nobis by Calvin in a Pneumatological Light (39-70); Richard C. Gamble, Word and Spirit in Calvin (75-92); Brian G. Armstrong, The Role of the Holy Spirit in Calvin s Teaching on the Ministry (99-112); Leonard Sweetman, Jr. What is the Meaning of These Gifts (117-130). 14 김재성 성령의, 신학자존칼빈 (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04). 15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The Rise and Development of Reformed Orthodoxy, ca. 1520 to ca. 1725, vol. 4, The Triunity of God (Grand Rapids: Baker, 2003), 333-381.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59 성령론의자리와범위라는논제로우선적으로논해진다. 그리고성령의신격과위격적특성이존재적이며경륜적인삼위일체론적관점에서조명된다. 그리고이러한신학적조망가운데성령의우주적역사와일반은총적역사가전개된다. 2 성령론의자리와범위 대체로성령의존재로서 (theontology) 신격은신론의삼위일체론에할애되며성령의사역은구원론에서다루어진다. 칼빈이기독교강요제 3권의제목을붙였듯이구원론은 우리가그리스도의은혜를받는방식과그것으로부터우리에게나타나는열매들과그것에따르는효과들 을다룬다. 16 칼빈은기독교강요에서예수그리스도의사역의의미즉속죄론을기독론의마지막부분에서다룬후바로이어서그공로의적용으로서구원론을전개하며, 그서론으로서성령의부으심을말한다. 17 칼빈을잇는개혁신학자들은대체로이러한입장을계승한다. 예컨대바빙크는그리스도의사역을다룬후그공로의적용으로서구원론을전개하면서그리스도의승귀로그는 살리는영 이되었다는점과성령의부으심을구원서정의첫머리에서언급하고있다. 18 루이스뻘콥프는바빙크의입장을충실하게따른다. 그는구원론의대의를 [ 그리스도의사역으로부터 ] 성령의사역으로의옮김 이라고표현한다. 19 프란시스뚤레틴과그의신학을계승 16 De modo percipiendae Christi gratiae, et qui inde fructus nobis proveniant, et qui effectus consequantur (Institutes. 3, CO 2.393). 17 Calvin, Institutes, 2.17-3.1 (CO 2.386-397). Institutes, 2.17의제목 : Recte et proprie dici Christum nobis promeritum esse gratiam Dei et salutem. 18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ed. John Bolt, trans. John Vriend (Grand Rapids: Baker, 2006), 485, 499-503.
260 개혁논총 했던차알스홧지는구원론을다룸에있어서별도로성령론에대한장을할애하지는않는다. 그러나그들은그리스도의사역과연이어성령의사역으로서구원서정의제양상을바로다룸으로써성령의그리스도의영으로서의특성을오히려강조하고있다. 20 그러나신론에서고찰된성령의존재적본질과사역적특성이단지구원론에한정되어적용되지는않는다. 성령이그리스도의영으로서구원과정에역사함을칼빈신학의정수로서강조함은마땅하다. 그러나우리가그리스도의중보를단지구속에만묶지않고창조의영역까지확장시키듯이성령의역사도그러해야한다. 성령이그리스도의영이라는사실은구속중보와창조중보에공히적용되어야한다. 워필드가칼빈을성령의신학자라고부르면서지적했듯이칼빈의성령론은중생과구원의은총에대한성령의증거뿐아니라 일반은총 을포함한다. 칼빈은로마서 8:14( 무릇하나님의영으로인도함을받는그들은곧하나님의아들이라 ) 이성령으로다스림을받는거듭난사람들에대해서말하고있다고지적한후다음과같이주석한다. 그러나성령의작용은다양하다고 (multiplicem spiritus actionem) 고찰함이합당하다. 모든피조물이보존되고작동되는성령의우주적 (universalis) 작용이있다. 또한사람들에게고유한 (peculiars in hominibus) 성령의작용들이있는데, 이것들은또한그성격에있어서다양하다. 그러나성령이라는말로바울은여기서주님께서자신을위하여 19 Louis Berkhof, Systematic Theology, New Edition containing the full text of Systematic Theology and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1996), 423-431. 20 Francis Turretin,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tr. George Musgrave Ciger, ed. James T. Dennison, Jr.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94), 501 ff.;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Grand Rapids: Eerdmans, 1995), 639 ff.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61 자신의아들들로구분하여정한오직선택된사람들에만호의를베푸시는성화를 (sanctificationem) 의미한다. 21 여기에서칼빈은본문이성도를거룩하게하시는성령의역사를말씀함을지적하면서, 성령의작용은단지그것에만머물지않고창조적섭리와모든사람들에게해당하는일반은총적역사에도미침을제시하고있다. 초대교회의신조에서부터고백되어왔던바생명의수여자 (life-giver) 로서의성령의작용과더불어서 22 생명의보존자 (life-sustainer) 로서의성령의작용을칼빈은강조하는데, 위에서언급한성령의세가지사역은아래에제시되는 하나님의생명 ( 엡 4:18) 의세가지형태에부합한다. 우리는이세상에세단계의생명이있다는것을안다. 첫째는우주적생명 (vita universalis) 으로써이는우리가동물들과공유하는운동과지각에만존재한다. 둘째는인간적생명 (humana) 으로써이는우리가아담의자녀들로서가진것이다. 그리고셋째는오직성도들만이소유한초자연적인생명 (supernaturalis) 이다. 이러한모든생명은하나님으로부터왔다. 그래서그각각은하나님의생명 (vita Dei) 이라고불릴수있을것이다. 23 이상의구분은창조와운행에있어서모든피조물가운데역사하는성령 21 Calvin, Comm. Rom. 8:14 (CO 49.147). 이하칼빈의구약주석은 The Commentaries of John Calvin, 46 vols., Calvin Translation Society Edition (Grand Rapids: Eerdmans, 1948-1950) 사용 (vols.1-15). 그리고신약주석은 John Calvin, New Testament Commentaries, ed., D. W. Torrance and T. F. Torrance (Grand Rapids: Eerdmans, 1960-1972) 을사용. 주석표기는전체적으로 Comm. 성경장. 절로표기. 22 Cf.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조 (381): Et in Spiritum Sanctum, Dominum et vivificantem[vivificatorem], ex Patre procedentem, cum Patre Filio adorandum et congrolificandum, qui locutus est per sanctos prophetas. Philip Schaff,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2, The Greek and Latin Creeds (Grand Rapids: Baker, 1996, rep.), 57-58. 23 Calvin, Comm. Eph. 4:18 (CO 51.205).
262 개혁논총 의은밀한능력 (arcana Dei virtus), 모든사람에게구별없이수여되는다양한은사 (dona), 그리고오직거듭난사람가운데서양자의영 (spiritus adoptionis) 으로서작용함에부합한다. 24 크루쉐는이러한관점에기초하여자신의책에서성령의사역을 Der Heiligen Geist und der Kosmos, Der Heilige Geist und der Mensch, 그리고 Der Heilige Geist und die Kirche 로다룬다. 25 이상에서고찰한칼빈의글과이에기초한 Krusche 의신학전개는성령의창조주로서역사, 일반은총적역사, 그리고특별은총적역사를우리에게제시한다. 카위퍼가성령의작용을창조와재창조의사역으로구분한것은이에상응한다. 26 칼빈의전통을계승한개혁신학자들은이러한성령의다양한사역에깊은식견을가지고있었다. 27 근래에와서창조와보존혹은섭리와관계해서성부적사랑과성자적중보는인구에많이회자되었으나성령의사역에대해서는무관심한경향이없지않았다. 뿐만아니라일반계시혹은일반은총을다룸에있어서도그자체의현상에는관심을쏟았지만그렇게작용하는구조에대해서는고려가부족하였다. 성령의다스리심과이끄심이강조되었지만오직성도의삶에만해당되는것으로여겨졌다. 28 24 Krusche,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14. 25 Krusche,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위의세장은각각 15-32, 33-125, 126-343에할애. 26 Kuyper, The Work of the Holy Spirit, 22-55. 카위퍼는성령의창조와구속사역을초대교회의찬송시에서 Veni, Creator Spiritus 라고노래한것과초대교회의신경이성령을 Vivificans 라고부른것으로예증한다 (43). 27 뻘코프는그리스도가구속중보자뿐아니라창조중보자이시듯이성령도구속과창조에역사한다고말한다. Systematic Theology, 424 ff. 차알스홧지는소명을다루는장에서일반은총을논하며성령의역사를자세히기술한다. Systematic Theology, 2.668 ff. 28 Cf. Hesselink, Governed and Guided by the Spirit, 29-30.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63 칼빈의구원론과관련해서근래논의가심화되고있는성도의그리스도와의신비한연합 (mystica unio cum Christo) 에대한교리는성령의일반은총적사역과특별은총적사역을구별하는결정적인시금석으로서여겨진다. 오직그리스도의영을부음받은사람만이양자의영 (Spiritus adoptionis) 을받아서그와연합한다. 주님께서는이일을위하여자신의사역을다이루시고부활, 승천하셨다. 29 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이구속사적관점에서다루어져야함이마땅하고그런만큼그것이새로운은혜의시대의백성에게전적으로적용되어야함이확실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리스도의구속사적성취로인한성령의부으심이오직구원론적의미만가진다고보지는말아야한다. 그리스도의구속사역은피조물이허무한데굴복하게된우주적비참함을회복시키는공로도되기때문이다. 칼빈은성령의신위격과성부와성자의영으로서역사하는위격적특성을그경륜과함께다루면서성령의작용이성도의구원에서뿐만아니라창조와운행의섭리그리고모든사람에게미치는일반은총에도역사함을지적하고있다. 3 성령의신격과 말씀의영 으로서의위격적특성 하나님은본질에있어서 (in essentia) 무한하시며영적인삼위일체시다. 30 성령은고유한특성 (proprietas) 으로말미암아제삼위격 (hypostasis) 으로존 29 Calvin, Comm. Rom. 8:15 (CO 49.148-150). Cf. 서철원, 성령신학 (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1995), 86: 이스라엘은하나님의백성이되었어도그리스도의속죄제사에의해그죄가완전히속량되지못하였으므로백성들가운데임재곧성령의거주를가졌지만, 그백성들각자가성령의내주는갖지못하였다. 그것은신약교회의특권이다. 30 Calvin, Institutes, 1.13.1-2 (CO 2.89-91). 이는하나님의본질에대한칼빈의전형적인기술 ( 記述 ) 로서워필드는이를 immensity, spirituality, tripersonality 로표현한다. B. B. Warfiel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n Calvin and Augustine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6), 189-190.
264 개혁논총 재 (subsistentia) 하는인격 (persona) 이시다. 31 인격은교통될수없는 (incommunicabilis) 특성으로말미암아위격으로존재한다 ( 위격적으로존재한다 ). 32 성부와성자는같은영으로계심으로 (constare) 한하나님이시다. 또한성령은아버지와아들의영이시기때문에아버지와아들과한하나님이시다. 아버지자신이전부 (totus) 아들안에, 아들자신이전부 (totus) 아버지안에계심과같이성령도그러하다. 33 성부, 성자, 성령은위격적으로존재하시는가운데본질에있어서자존 (auvtoousia, auvtoqeoj) 하신다. 34 하나님은영이시라는말씀은 ( 요 4:24), [ 영이 ] 하나님의그리고하나님으로부터의 전본질의위격이라는사실에있어서, 성부와성자에게와같이성령에게도합당하다. 35 삼위가성부, 성자, 성령으로기술됨은다만순서의법칙 (ratio ordinis) 에따른것이며본질상전후차서 ( 前後次序 ) 나종속이없다. 36 순서상 (in ordo) 성부가먼저, 그로부터 (ex eo) 성자가, 그리고성부와성자로부터 (ex utroque) 성령이논의된다. 아들은오직아버지로부터그리고성령은아버지와아들로부터나오신다 (exsistere). 이로써아버지는기원이없으시고, 아들은오직아버지로부터나셨고, 성령은아버지와아들로부터출래하셨다는초대교회에고백된내재적삼위일체적교리가확정된다. 그리고이로부터아버지는일함의시작이자모든것의원천이자샘이시며, 아들은지혜이자계획이자모든일이행해지는경륜이시며, 성령은힘이자작용이시 31 Calvin, Institutes, 1.13.2-5 (CO 2.90-94). 32 Calvin, Institutes, 1.13.6 (CO 2.94). 33 Calvin, Institutes, 1.13.19 (CO 2.105-106). 34 Cf. Warfiel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233-252. 35 Calvin, Institutes, 1.13.20 (CO 2.107): quatenus est hypostasis totius essentiae, et Dei esse, et a Deo. 36 Calvin, Institutes, 1.13.18, 20, 24, 25, 26 (CO 2.105, 106, 111-114).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65 라는경륜적삼위일체에대한이해에이른다. 37 이와같이기독교강요에서위격의셋임 (trinitas) 가운데실체 (substantia) 의하나임 (unitas) 을존재적-경륜적삼위일체론관점에서개설 ( 槪說 ) 한후칼빈은두절을전적으로할애하여성령의위격적특성으로제시된힘과작용 (virtus et efficacia) 이역사하는두가지측면을제시함으로써성령의신격 (deitas) 을논증한다. 첫째로 Spiritus Creator 로서성령의영원성이창조전과후를통한그의사역을통해서적시된다. 성령께서는우주의아름다움을보존하실뿐아니라, 창조전의혼돈의덩어리도돌보셨다. 둘째로 Spiritus Regenerator 로서성령은고유한생명력으로 (proprio vigore) 새생명을지으시는분 (auctor regenerationis) 으로서제시된다. 성령의위격적특성이여기에서는생명을살리는능력 (virtus vivificans) 으로서부각된다. 38 특히이러한특성과관련해서성령의내주가강조된다. 그의영이우리가운데거하심으로 (eius spiritus in nobis habitante) 그는바깥에서우리에게의를전가해주시나우리안에계신분으로서계시된다. 39 이로써성령은위격적으로존재하시는하나님 (aliquid hypostatice in Deo subsistens) 이심이확증된다. 40 이상과같이성령의신격을존재적-경륜적삼위일체론적관점에서파악 37 Calvin, Institutes, 1.13.18 (CO 2.105): Pater a nullo est, Filius a Patre solo est genitus, Spiritus sanctus a Patre et Filio procedens. patri principium agendi, rerumque omnium fons et scaturigo attribuitur; filio sapientia, consilium, ipsaque in rebus agendis dispensatio; at spiritui virtus et efficacia assignatur actionis. Cf. Philip Schaff, The Creeds of Christendom, vol. 1, The History of Creeds (Grand Rapids: Baker, 1983; reprint.), 24-29; Marc A. Pugliese. How Important Is the Filioque for Reformed Orthodoxy.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66 (2004): 159-177. 38 Calvin, Institutes, 1.13. 14 (CO 2.101-102). 39 Calvin, Institutes, 1.13.15 (CO 2.102-103). 40 Calvin, Institutes, 1.13.14 (CO 2.101-102). 칼빈은성령을 aliquid in Deo subsistens 로표현하며성령의능력은그가 in Deo hypostatice residere 함을가르쳐준다고한다. 위본문의인용은두구절을함께표현한것이다.
266 개혁논총 함에있어서칼빈은동시에성령의인식적 ( 혹은지식적 ) 작용에문의한다. 삼위일체의장에서성령의신격에대한증거로서칼빈은구약과신약을통하여서 말씀하시는분 (qui loquitur) 이성령이라는사실을강조한다. 41 Sola Scriptura 의원리가칼빈에의해서비로소참의미를갖게되었다고보는것은그가성경의가르침을말씀과성령의관계속에서올바르게이해했기때문이다. 칼빈은성령으로영감된말씀이성령으로감화된심령에조명되어믿음으로수납됨을계시의존재와인식의원리로삼았다. 그는성령의감화로말씀이수납됨은성령의영감으로말씀이기록되었음을전제한다고보았다. 나아가서성령은말씀의기록과수납에서뿐아니라말씀자체의작용으로서역사한다고주장하였다. 42 이러한말씀과성령에대한칼빈의이해는성령의위격적특성 (proprietas) 은성령이말씀의영이라는사실에가장특징적으로나타난다고보는그의관점에서비롯된다. 43 이러한측면에서주의말씀은 성령에게돌려지고 (ad spiritum sanctum) 성령이 예언의저자 (prophetiarum autor) 로서제시된다. 같은맥락에서우주의창조와심판이성자의사역일뿐아니라성령의사역임이 여호와의말씀 과 그의입술의기운 을병행한구절들을 ( 시 33:6; 사 11:4) 인용함으로써설명된다. 44 이러한입장은성경은 신적인무엇을호흡한다 (divinum quiddam spirare) 고말함으로써지혜로서의성자의위격과지혜의작용 (efficacia) 으로서성령의위격을함께적시함과궤를같이한다. 45 이로써말 41 Calvin, Institutes, 1.13.15 (CO 2.103). 42 Cf. Calvin, Institutes, 1.7.4-5 (CO 2.58-61), 3.2.14-37 (CO 2.409-428). 칼빈은성령의내적증거로말미암는자증성과믿음의삼요소로서지식 (notitia), 감화 (persuasio), 그리고확신 (fiducia) 을논한다. 43 Calvin, Institutes, 1.13.15 (CO 2.102-103). 44 Calvin, Institutes, 1.13.15 (CO 2.102-103). 45 Calvin, Institutes, 1.8.1 (CO 2.62).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67 씀의영으로서성령은말씀의계시와작용으로서동시에역사함이증거된다. 46 성령은성경의저자이다. 그는변하거나다를수없으시다. 따라서그곳에서자신을드러내신그대로영원히존속하신다. 47 칼빈에게있어서성경의권위는그것이하나님의말씀이라는사실과하나님께서그의인격가운데서그곳에서말씀하신다는사실을포함한다. 곧성경이기록된하나님의말씀이라는사실과그말씀이살아서역사한다는사실이함께추구되었다. 48 성경의권위 (autoritas) 는그저자 (autor) 가하나님이시라는사실에기초한다. 그리고말씀하시는하나님의인격에의해서 (a Dei loquentis persona) 확정된다. 49 성경에서자신의거룩한입술 (os sacrosanctum) 로친히말씀하시는 50 하나님의표징들은 (signa loquentis Dei) 오직성령의은밀하고내적인증거 (arcanum et interius testimonium) 에의해서만그실체가드러난다. 오직하나님자신만이자신의말씀의증인 (testis) 이되신다. 51 46 대체로성령의다양한사역에관해서논하는학자들조차도존재적-경륜적삼위일체론관점에서말씀 ( 그리스도 ) 과성령의관계를이상과같이역동적으로 ( 존재적, 사역적, 그리고인식적 ) 파악하지는않는다. Cf. Butin, Revelation, Redemption, and Response, 48-49, 52-53, 76-94; Sinclair B. Ferguson,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1996), 26-56. 47 Calvin, Institutes, 1.9.2 (CO 2.71): Scripturarum autor est; varius dissimilisque esse non potest. Qualem igitur se illic semel prodidit, talis perpetuo maneat oportet. 48 칼빈에게있어서성령의인침의최고의표는말씀하시는하나님의인격으로부터 (a Dei loquentis persona) 나온다. Cf. Willem van t Spijker, The Sealing with the Holy Spirit in Bucer and Calvin, in Calvin, Beza and Later Calvinism, Calvin Studies Society Papers 2005; John Calvin and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Calvin Studies X and XI 2000, 2002, ed. David Foxgrover (Grand Rapids: CRC Product Services, 2006), 262-266. 49 Calvin, Institutes, 1.7.4 (CO 2.58). 50 Calvin, Institutes, 1.6.1 (CO 2.53).
268 개혁논총 이러한하나님의말씀은오직성령과함께역사한다. 성령의말씀작용은하나님의사역전체에미친다. 그것은일반은총과특별은총을모두아우른다. 다만일반은총적역사에있어서는성령의감화가비구원적인영역으로제한된다. 이경우말씀의확실성 (certitudo) 에대한확신 (fiducia) 은단지일반계시적인수준에머문다. 말씀가운데서의성령의일반계시적감화는단지사람을핑계치못하게할뿐구원에이르도록하는능력은없다. 즉일반계시적감화는일반은총에부합한다. 성경은하나님께서말씀하시는분으로서그대로이루시는분이심을계시한다. 이러한하나님의어떠하심에대한성경의계시는구원의영역과창조와일반은총의영역을아우른다. 모든영역을아우르는성경의계시는오직성령으로만역사한다. 52 칼빈의이러한입장은그가성령이말씀의영으로서말씀과함께역사한다는점으로부터그분께서 하나님의전체본질을가지신위격 (hypostasis totius essentiae) 으로서 동시에하나님의영그리고하나님으로부터오신영 (et Dei et a Deo) 이라는사실을확증하고있음으로부터비롯된다. 53 칼빈은성령의신위격의특성을그분께서 말씀의영 이라는사실로부터찾는다. 이러한성령의위격적특성으로부터그는성령의창조역사와구원역사를다루고있다. 이제전자를다루어서성령의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를칼빈이어떻게이해했는지논의한다. 51 Calvin, Institutes, 1.7.4 (CO 2.58-60). 이와같은성경이해에기반하여칼빈은설교를성령의역사로말미암은하나님의성례적인임재라고본다. 성경은객관적진리의선포이지, 말씀의주관적해석이아니다. Calvin, Comm. Eph. 1:13 (CO 51.153): 설교는믿음의도구로서성령이그것을효과적으로만든다. Cf. Ronald S. Wallace, Calvin s Doctrine of the Word and Sacrament (Edinburgh: Oliver and Boyd, 1953), 84-85; John H. Leith, Calvin s Doctrine of the Proclamation of the Word and Its Significance for Today, in Timothy George, ed. John Calvin & the Church: A Prism of Reform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1990), 211-212. 52 이논의는특별계시와일반계시를다루는성경론에할애되어야할것이다. 그러므로여기서는단지결론만을언급한다. 53 Calvin, Institutes, 1.13.20 (CO 2.107).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69 4 성령의피조물의창조와운행사역 성령의사역은하나님의영광의눈부신극장 (theatrum illustre) 인피조물의 54 창조와운행에미친다. 하나님께서는 말씀과성령의능력으로 천지를무로부터창조하셨고 (creasse ex nihilo) 모든종류의생물과무생물을생산하셨으며 (produxisse) 마지막으로가장고상한작품을전시하셨으니자신의형상에따라서인간을지으심으로써 (formando) 그러하셨다. 55 하나님의창조는인류를향한부성적사랑 (caritas paterna) 을드러내심이다. 제칠일에안식하심은육일동안가족의일을예견하며부지런히돌보시는아버지의책임을증거한다. 창조의과정 (progressus) 가운데하나님은자신의본질자체 (essentia nuda) 뿐아니라우리를위한영원한지혜와성령을계시하셨다. 56 피조물의운행에섭리하시는하나님의사역은성령의특성 (proprietas) 을또한계시한다. 모든곳에편재하시며모든것을보존하시고하늘과땅에있는그것들을자라게하시며생육하게하시는분은성령이시다. 그분은한계가없기때문에피조물의범주에갇히지않으시지만모든것들속으로자신의생기를펼쳐주시고자신의본질과삶과운동을그것들속으로불어넣어주시는그는참으로명백히하나님이시다. 57 54 Cf. Calvin, Institutes, 1.5.8; 1.6.2; 2.6.1; 3.9.2 (CO 2.46-47, 54-55, 247-248, 524-525). 55 Calvin, Institutes, 1.14.20 (CO 2.131-132). 1.15.5 (CO 2.138-139): creatio autem non transfusio est, sed essentiae ex nihilo exordium ; Comm. Gen. 2:7 (CO 23.35-36). 그러므로물질로부터 (ex materia) 가아니라무로부터의창조 (ex nihilo) 를견지하는가운데서일차적창조와이차적창조 (first and second creation) 혹은직접적창조와간접적창조 (immediate and mediate creation) 을논해야한다. Cf. B. B. Warfield, Calvin s Doctrine of Creation, in Calvin and Calvin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32), 289-292, 299-303. 56 Calvin, Institutes, 1.14.2 (CO 2. 118-119).
270 개혁논총 피조물은삼위하나님의속성이조명되는거울이다. 그곳에는아버지의선하심과아들의지혜와성령의능력이계시된다. 58 그런데삼위하나님은한분으로서항상함께일하시므로 59 창조의능력은성부, 성자, 성령께모두속한다. 60 칼빈은기독교강요의삼위일체의장에서그리스도의신격을다루면서말씀의창조중보사역에문의하면서말씀의영과그리스도의영을동일시한다. 61 성령께서그리스도의영으로불리는것은성자께서하나님의영원하신말씀으로서성부와같은영이실뿐아니라중보자로서역사하시기때문이다. 62 그리스도의그의영가운데서의중보는구속과창조에미친다. 그러므로칼빈이창조와그운행이생명을주는말씀의능력으로말미암는다고요 1:4를주석할때사실그는그리스도의영으로서의성령의역사를염두에두고있다고볼것이다. 57 Calvin, Institutes,1.13.14 (CO 2.102): Ille enim est qui ubique diffusus omnia sustinet, vegetat et vivificat in coelo et in terra. Iam hoc ipso creaturarum numero eximitur, quod illis inspirare, id vero plane divinum est. Cf. Calvin, Institutes, 1.16.1 (CO 2.144-145). 여기에서칼빈은창조와창조의통치와보존이모두하나님의은밀한영감 (arcane Dei inspiratione) 에의함을말한다. 이는성령의역사를이름에다르지않다. 58 Calvin, Institutes, 1.14.21 (CO 2.132-133). 하나님의창조의운행은 creatio continua(linde, Leer van den Heilige Geest bij Calvijn, 41) 라기보다 continuatio creationis(krusche,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16) 로표현됨이마땅하다. 전자는상승신학자들의창조관이자리잡을여지를남겨두는개념이기때문이다. Cf. 문병호, 중보자그리스도의중보론 : 서철원박사신학의정수 (Medulla) I, 신학지남 통권 290호 (2007년봄 ), 33-46. 59 교부시대이후삼위일체의동사 ( 同事 ) 는 opera ad extra trinitatis indivisa sunt의원리로서표현되었다. 60 Calvin, Institutes, 1.13.24 (CO 2. 111-112): Nunc ergo nisi concedant patris, filii et spiritus communem fuisse creandi potestatem, et commune iubendi imperium, sequetur Deum non intus secum ita loquutum esse, sed direxisse ad alios extraneos opifices sermonem. 61 Calvin, Institutes, 1.13.7 (CO 2.358-360). 이와같은관점에서창조와섭리의도구적저자로서의그리스도를다룬다. Cf. Peter Wyatt, Jesus Christ and Creation in the Theology of John Calvin (Allison Park, PE: Pickwick, 1996), 56-72. 62 Calvin, Institutes, 3.1.2 (CO 2.394-395).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71 하나님의말씀은모든피조물들에게생명의원천이므로여태껏존재하지않던것들이존재하기시작했다. 그러나 그 [ 하나님의말씀 ] 의생명을주는능력이 (vivifica eius virtute) 그들을현상태에머물게한다. 만역그의계속적인영감이 (continua eius inspiratio) 계속적으로세상을살리지않는다면의심할바없이번성하는것들은쇠잔하고무 ( 無 ) 로돌아갈것이다. 요약하면, 바울이우리가그안에서존재하고기동하며사는것이하나님으로말미암는다고했다면요한은그것이말씀의은혜에의해서완성되었다고선포한다. 그러므로우리에게생명을주는분은하나님이시다. 그러나그는영원한말씀에의해서그렇게하신다. 63 그리스도의중보는삼위일체를전제하고증거한다. 아들은아버지의영원하신말씀이고영으로서역사한다. 말씀의중보의영은창조와구원의전체과정에서삼중적사역 (munus triplex) 가운데작용한다. 64 이영을그리스도의영이라고부른다. 이는삼위일체의창조와구원의경륜가운데역사하는성령을총체적으로이른다. 5 성령의일반은총적사역 창 2:7의주석에서칼빈은인간의창조를삼단계로말한다 : 땅의티끌로구성된죽은육체, 활기찬운동을일으키는영혼, 그리고이영혼에새겨진불멸성과연합된하나님의형상. 65 칼빈은인간의구조를영혼과육체로서이분법적으로본다. 영혼은 anima 혹은 spiritus 로표현되나이둘은서로구별이없다. 영혼은창조되었으나불멸한실체 (essentia immortalis et creata) 이 63 Calvin, Comm. Jn. 1:4 (CO 47.5). 64 Cf. Edmondson, Calvin s Christology, 29-35. 여기에서저자는칼빈이그리스도의창조와구속중보를삼중직의포괄적인역사로이해한다고본다. 65 Calvin, Comm. Gen. 2:7 (CO 23.35-36).
272 개혁논총 다. 영혼은지성의좌소 (sedes) 이며, 하나님의면전에서선악을판단하는양심은영혼의불멸성을명백하게증거하는표징이다. 인간의영혼에새겨진탁월한은사들은그곳에신적인어떤것 (aliquid divinum) 하나님의형상 이새겨져있다는것을선포한다. 66 영혼은하나님의형상의고유한좌소이다. 그러나육체는다만하나님의형상의섬광이빛나는곳이다. 67 영혼은, 창조가그렇듯이, 무로부터의실체의시작이지어떤본질을주입하는것이아니다. 아담은영의충만을소유했으되오직무로부터지음을받음으로써그러했다. 68 사람이하나님의형상을따라서지음을받은것은성령의은혜와능력으로말미암는다. 69 사람은그리스도의형상 (imago Christi) 으로지어져서그의본질을주입 (infusa) 받음으로써그본질적의로완성되어간다고주장하는오시안더의견해나 70 영혼을하나님의실체의유출 (tradux) 로서보는셀베투스의견해는배척된다. 71 사람은그리스도와함께하나님의본질을나누어가진것이아니다. 사람은그리스도의형상으로창조된것이아니라그리스도의중보로말미암아성령의역사로하나님의형상에따라서창조되었다. 72 성령은우리안에서일하시되우리를하나님과동일본질로만 66 Calvin, Institutes, 1.15.2 (CO 2.135-136). 67 Calvin, Institutes, 1.15.3 (CO 2.136, 138): Quamvis enim in homine externo refulgeat Dei gloria, propriam tamen imaginis sedem in anima esse dubium non est ; Ac quamvis primaria sedes divinae imaginis fuerit in mente et corde, vel in anima eiusque potentiis, nulla tamen pars fuit etiam usque ad corpus, in qua non scintillae aliquae micarent. 68 Calvin, Comm. Gen. 1:27 (CO 23.27-28). 69 Calvin, Institutes, 1.15.5 (CO 2.140): non substatiae influxu, sed spiritus gratia et virtute, hominem fuisse Deo conformem. 70 Calvin, Institutes, 1.15.3 (CO 2.136-137). 71 Calvin, Institutes, 1.15.5 (CO 2.139): animam traducem esse substantiae Dei.. 72 오시안더에의하면인류는그리스도를전형 ( 典型, typus, examplar) 으로창조되었다 (Inst. 1.15.3, CO 2.137). 구원의완성은그리스도와동일본질이되는것이다. 이를위해서그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73 드시지는않는다. 73 하나님의형상은그본질상그리스도안에서가장완전하고명백하고살아있는 (perfecta et expressa et viva) 것으로서계시된다. 74 하나님의형상을소유한사람은성령의살리는 (vivificans) 작용으로말미암아살아있는 (vivens) 활동을한다. 하나님의형상은인간의영혼의좌소에아버지의말씀이신그리스도께서자신을드러내시는능력이시다. 곧하나님의형상은그리스도의영의작용구조이다. 75 위에서언급한바와같이, 칼빈에게있 리스도의본질적의 (iustitia essentialis) 를주입받아야한다. 이를위해서그리스도는타락이없었더라도성육신하셔야했다 (Inst. 2.16.6-7, CO 2.344-347). 본질적의의주입으로서칭의를다룸에있어서오시안더는 우리가하나님과함께의롭다 (nos una cum Deo iustos esse) 는전제에선다 (Inst. 3.11.5-12, 인용. 3.11.11, CO 2.541; Contra Osiandrum, CO 10/1.166). 하나님의형상에관한칼빈과오시안더의논쟁에관해서, J. Faber, Imago Dei in Calvin: Calvin s Doctrine of Man as the Image of God by Virtue of Creation, in Essays in Reformed Doctrine, 234-239; Wyatt, Jesus Christ and Creation in the Theology of John Calvin, 39. 이러한논법에따라서하나님의형상을그리스도의형상으로대체한것은셀베투스의경우에도마찬가지라고칼빈은본다 (Calvin, Institutes, 1.15.3, CO 2.137, McNeill 의각주 10 참조 ). 73 Calvin, Institutes, 1.15.5 (CO 2.140): Dicit enim(2 Cor. 3, 18) Christi gloriam speculando, in eandem imaginem nos transformari tanquam a Domini spiritu: qui certa ita in nobis operator ut Deo consubstantiales nos reddat. Cf. Warfield, The Doctrine of Creation, 337-338. 74 Calvin, Institutes, 1.15.4 (CO 2.138-139). Cf. Comm. Gen. 28:12 (CO 23.391); Col. 1:15 (CO 46.84-85); Jn. 1:18 (CO 46.19); Heb. 1:5 (CO 55.14); Isa. 6:1 (CO 36.126). 하나님의형상에대한칼빈의기독론적이해에대해서, Hans Helmut Esser, Zur Anthtopologie Calvins Menschenwürde Imago dei Zwischen Humanistischem und Theologischem Ansatz, Hervormde Theologiese Studies 35/1-2 (1979), 33-34, 38-39; J. Faber, Imago Dei in Calvin: Calvin s Doctrine of Man as the Image of God in Connection with Sin and Restoration, tr. J. D. Wielenga, in Essays in Reformed Doctrine (Alberta, Canada: Inheritance Publications, 1990), 264-267; Randall C. Zachman, Jesus Christ as the Image of God in Calvin s Theology, Calvin Theological Journal 15/1 (1990), 45-62. 75 Cf. Calvin, Comm. II Cor. 4:4 (55-56, CO 50.51): 그리스도가보이지아니하시는하나님의형상이라고일컬어지는것은단지그의본질 (essentia) 과관련해서가아니라 왜냐하면그가하나님과동일본질 (coessentialis) 이기때문에, 오히려우리를향한 (ad nos) 그의의미와관련해서이다. 왜냐하면그는우리에게하나님을보여주시기때문이다 ; Jn. 14:10 (2.78, CO 46.326): 나는이말씀이그리스도의신적본질이아니라계시의방식을언급한다고본다. 그리스도께서하나님의명백한형상이라고불리는것은그안에서하나님께서무한
274 개혁논총 어서, 그리스도의영은구속뿐만아니라창조의중보에도미친다. 다만창조의중보에있어서는중생의영으로는작용하지않는다. 인류의타락이후창조의중보는다만인류가그의무능을핑계하지못하게하는작용을한다. 76 자연적은사는부패했고초자연적은사는사라졌기때문이다. 77 타락한인류는하나님의존재와그의부성적사랑을아는지식에있어서는 한선하심, 지혜, 그리고능력을실체적으로나타내시는한자신을완전히드러내시기때문이다. 이것은그의본질보다그의능력의기록이다. 76 Cf. Calvin, Institutes,1.15.8 (CO 2.142-143), 2.2.22 (CO 2.204); Comm. Rom. 1:20 (31, CO 49.23-24). 2:14-15 (CO 49.37-39). 일반계시의신학적의의를다룸에있어서학자들은자연법에대한논의에집중하였다. Cf. I. John Hesselink, Calvin s Concept of the Law (Allison Park, Pa.: Pickwick Publications, 1992) 56-60. 자연법 (natural law) 과자연의질서 (the order of nature) 를명확히구별하는학자들은자연법만이인간의타락으로말미암아영향을받았다고한다. 대체로그들은자연법을부정적으로본다. August Lang, The Reformation and Natural law, in Calvin and the Reformation, ed. William P. Armstrong, repr. (Grand Rapids: Baker, 1980), 68-72; Wilhelm Niesel, The Theology of Calvin, tr. Harold Knight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56), 42-43, 102-103; T. F. Torrance, Calvin s Doctrine of Man (London: Lutterworth Press, 1952), 164; Arthur C. Cochrane, Natural Law in Calvin, in Church-State Relations in Ecumenical Perspective, ed. Elwyn A. Smith (Louvain: Duquesne University Press, 1966), 184, 187. 한편창조와섭리에계시된하나님의의지를표현하는자연법 (natural law) 의지적 (noetic) 인용법을강조하는학자들은율법을권위있는자연법의증인으로보고자연법을광범위하게자연의질서 (the order of nature) 와자연적인형평 (equity) 를포함하는개념으로본다. 그들은자연법의사역을긍정적으로이해하면서양심의지적인작용을강조한다. 대체로그들은자연법의신학적작용을 무지를핑계치못함 (inexcusabilitas) 에한정한다. Cf. Joseph Bohatec, Calvin und das Recht (Feudigen in Westphalen: H. Boehlaus, 1934), 2-3; Günter Gloede, Theologia Naturalis bei Calvin (Stuttgart: Verlag von W. Kohlhammer, 1935), 178-203; Edward A. Dowey, The Knowledge of God in Calvin s Theology, 3 rd ed. (Grand Rapids: Eerdmans, 1994), 65-70; David Little, Calvin and Prospects for a Christian Theory of Natural Law, in Norm and Context in Christian Ethics, ed. Gene H. Outka and Paul Ramsey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68), 196, id., Natural Law Revisited: James Luther Adams and Beyond, Union Seminary Quarterly Review 37/3 (1982), 218-219; Klempa, Calvin and Natural Law, 7; John T. McNeill, Natural Law in the Teaching of the Reformers, Journal of Religion 26 (1946), 181-182; Susan Schreiner, Calvin Use of Natural Law, in A Preserving Grace: Protestants, Catholics, and Natural Law, ed. Michael Cormartie (Grand Rapids: Eerdmans, 1997), 73, and The Theater of His Glory: Nature and the Natural Order in the Thought of John Calvin (Durham, NC: Labyrinth Press, 1991), 17-18, 30-32; Paul Helm, Calvin and Natural Law, Scottish Bulletin of Evangelical Theology 2 (1984), 9-11. 77 Calvin, Institutes, 2.2.4, 12 (CO 2.187-190, 195-196).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75 두더지보다더눈이멀어있으며그의법을좇아삶을살아가는규범을아는데는단지자연법의수준에머물고있다. 오직성령을통하여서거듭나서구원받은성도에게만성령의조명으로하나님과그의어떠하심의계시인율법을아는지식이존재한다. 78 또한성령의거듭나게하시는역사없이는아무도하나님의뜻에합당한행위를행할의지를가질수없다. 79 그러나자연인에게는자연이성과자연의지가남아있다. 전자로말미암아선과악을구별하며법을세우고사회를유지하며후자로말미암아강압에매이지않는필연성으로부터의자유 (freedom from necessity) 를구가한다. 80 이러한자연적상태에는비록일반은총은역사하나중생의영이작용하지는않는다. 81 성화의영으로서성령은오직성도들에게만내주하여그들을성령의전 ( 殿 ) 으로삼지만, 창조의법 (lex creationis) 에따라서인간에게주시는뛰어난지식도모두동일한성령의교통으로말미암는것이다. 82 사람의정신은 (mentem hominis) 비록그것의완전함으로부터떨어지고변절되었지만여전히하나님의위대한선물들로옷입고장식되어있다. 우리가하나님의영을 (Dei spiritum) 진리의유일한원천으로생각한다면진리그자체를거절하지않을뿐아니라그것이어디에나타나든지멸시하지않을것이다. 그렇지않다면우리는하나님의영을불명예스럽게할것이다. 왜냐하면영의선물들 (dona spiritus) 에대해서작은경외심이라 78 Calvin, Institutes, 2.2.18-25 (CO 2.200-207). 79 Calvin, Institutes, 2.2.6-9, 26-27 (CO 2.180-184, 207-209). 80 Calvin, Institutes, 2.2.5, 7 (CO 2.190, 191); 2.3.5 (CO 2.213-215); 2.4.1 (CO 2.224-225). 81 Cf. Bolt, Spiritus Creator: The Use and Abuse of Calvin s Cosmic Pneumatology, 27. 볼트교수는칼빈에게있어서성령의우주적사역 (the cosmic work of the Holy Spirit) 은강조되나이것이전체성령의사역을아우르지는않는다고결론짓는다. 82 Calvin, Institutes, 2.2.16 (CO 2.199).
276 개혁논총 도가지지않는다면우리는그영자신을저주하고비난하게될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그들의 [ 자연인들의 ] 증례 ( 證例 ) 들을통하여서주님께서얼마나많은인간의본성의선한것들을 (bona naturae humanae), 심지어그것이진정한선을상실한후에도, 남겨두셨는지를깨닫자. 83 자연이성으로는하나님을알수없고자연의지로는하나님의뜻을행하고자의지할수없다. 84 다만자연이성과자연의지는성령의은총으로서인류의공적인선 (publicum generis humani bonum) 으로서남아있다. 85 그러나일반계시로는이러한일반은총을하나님의은혜의선물로서알지못한다. 그들은하나님의은총을받되그를감사하지도영화롭게도하지않는다. 은총을주시되예배하는자리로까지는세우지않고내버려두신다. 그들은이를핑계할수없다. 6 결론 : 성령의위격적특성에따른역사 종교개혁은예배의개혁이었으며말씀의개혁이었다. 칼빈은위로부터내리는말씀을들음으로써계시를수납하고이지식가운데그리스도와연합된삶을살고위로예배를올려드리는것을경건으로여겼다. 86 경건은사제에의해서중보된공로의양이아니라성경의가르침에대한감화에터잡게되었다. 중세신학이롬바르드이후영혼에주입된사랑 (caritas infusa) 이라는이름으로성령의역사를대체했다면종교개혁자들은성령 83 Calvin, Institutes, 2.2.15 (CO 2.198-199). 84 Cf. Moon Byung-Ho,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Milton Keynes, UK: Paternoster, 2006), 92-95. 85 Calvin, Institutes, 2.2.16 (CO 2.199). 86 참고, 졸고, 문병호, 칼빈의경건신학, 성경과신학, 한국복음주의신학회논문집 44 ( 서울 : 영성 ), 16-20.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77 의주된사역을말씀의확실성과신앙의확신에서찾았다. 87 특히칼빈은말씀의영으로서의성령의위격적특성에주목하여그역사가중생뿐만아니라창조와일반은총에도미침을강조하였다. 이러한칼빈의입장이전형적으로전개된예를그의시편주석에서찾을수있다. 칼빈의시편주석은자신의나그네삶을다윗의삶에비추어서경건의경험을두드러지게강조한책이다. 시편 27:9의 주의얼굴을내게숨기지마시고 를주석하면서칼빈은하나님의말씀으로부터나온이론적지식과그의은혜에대한경험적지식을구별하여자신의사역에현재 ( 顯在 ) 하시는하나님께서는먼저자신의말씀가운데계시된다는점을강조한다. 88 칼빈이말하는경험적지식이란성령이역사하는말씀의지식을의미한다. 이러한지식을논하여칼빈은다른시편을주석하면서하나님께서는그의말씀과우리가경험하는행위로써우리를가르치심을강조하였다. 89 이러한칼빈의주석은그가기독교강요에서경험이라는교사 (experientia magistra) 를통해서우리가배우는것은하나님은자신이말씀가운데서자신을선포하신대로계시는분이라는사실이라고지적한사실에대한설명에갈음한다. 90 경험은말씀에선행하지못한다. 말씀이없는경험 (experientia nuda) 은공허하다. 91 또한경험이없는말씀은능력이없다. 87 Cf. Susan Schreiner, Calvin s Concern with Certainty in the Context of the Sixteenth Century, in Calvin, Beza and Later Calvinism, Calvin Studies Society Papers 2005; John Calvin and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Calvin Studies X and XI 2000, 2002, ed. David Foxgrover (Grand Rapids: CRC Product Services, 2006), 113-114. 88 Calvin, Comm. Ps. 27:9 (CO 31.276). 89 Calvin, Comm. Ps. 71:17 (CO 31.660). 90 Calvin, Institutes, 1.10.2 (CO 2.73). 91 W. Balke, The Word of God and Experientia According to Calvin, in Calvinus Ecclesiae Doctor, Die Referate des Congrès International de Recherches Calviniennes 1978, ed. W. H. Neuser (Kampen, Netherlands: Kok, 1978), 25-26.
278 개혁논총 시편 19에대한다윗의주석에주목하자. 먼저 1-6절은창조와일반계시의말씀으로서그신학적의의는사람들을변명할수없게 (inexcusabilis) 함에있다고칼빈은확정한다. 그리고 7절이하에서는특별계시로서율법을다룬다. 여기에서칼빈은일종의삼단논법을전개한다. 오직참된경건은 (pietas vera) 삶의규범으로서언약의말씀인율법의총화로서십계명을듣고지키는데서찾을수있다 ; 92 완전하고의로운율법을사람들은지킬수없으므로, 만약그리스도의영이율법을살리지않으면율법은단지무용하고그것을따르는사람들에게치명적일수밖에없다 ; 그러므로사람들은율법아래에서그리스도를배운다. 93 그러므로말씀가운데서하나님을찾게됨은그리스도의영곧성령의지도 (directio) 와보호 (custodia) 를받음으로써이다. 성령은또한주의백성이죄에빠졌을때먼저신음함으로써말씀에계시된하나님의의를조명한다. 94 곧경험은하나님의중생의영으로말미암아 (Dei spiritu regenitus) 95 하나님의말씀을확신하는것이다. 96 시편 19는창조와일반은총과특별은총을함께노래한대표적시가서이다. 칼빈이주석했듯이창조와일반은총은단지택함받지못한사람이핑계치못하게하는작용에머물고특별은총은성령의은밀한역사로말미암아택함받은사람이누리는선물임은분명한진리이다. 그러나우리는여기서칼빈이그의기독교강요마지막판서문에서독자에게부탁한바에따라서기독교강요와주석을함께읽어야한다. 97 시편 19 주석에서칼빈이 92 Calvin, Comm. Ps. 19:7 (CO 31.199). 93 Calvin, Comm. Ps. 19:8 (CO 31.201): Porro certum est, ubi legem non vivificat spiritus Christi, non inutilem modo, sed mortiferam quoque esse suis discipulis. Nam extra Christum, non nisi inexorabilis rigor in lege viget, qui totum humanum genus irae Dei et maledictioni suiicit. ideoque Christum sub ea[lege] includit. 94 Calvin, Comm. Ps. 19:12-13(CO 31.205-206). 95 Calvin, Comm. Ps. 19:13 (CO 31.206). 96 Cf. Balke, The Word of God and Experientia According to Calvin, 21-22.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79 말하고자했던제일논지는하나님의전체사역에있어서성령은항상말씀과함께역사한다는사실에있다고우리는파악해야한다. 모든피조물이하나님의영광을선포하고그영광을나타내는그것들에역사하는성령의말씀의작용으로인한것이다. 모든사람이하나님의피조물이드러내는일반계시를피하여숨을수없는것은 (6절) 그가운데역사하는성령의일반계시적역사로말미암는것이다. 성령의말씀역사라는측면에서우리는칼빈이특별계시로서율법이이미그리스도의영의역사의약속을계시로서담고있다고주석한이유의일단을파악할수있다. 다만일반계시의은총이단지핑계할수없음에머무는것은그것을받는사람이성령의특별한감화로말미암아구원받지못했기때문이다. 이렇듯이우리는칼빈이성령의위격적특성을논할때이미그계시작용을 일반계시와특별계시를모두포함하여 모두아우르는전제를제시하고있음을염두에두고그의작품들을이해해야한다. 이것이개혁주의성령론의신학적지평을제시한다. 97 Ioannes Calvinus Lectori, CO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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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283 국문초록 본고에서필자는창조와섭리그리고일반은총에있어서의성령의사역에대한칼빈의입장을논구한다. 이와관련하여먼저세삼위격인성령의특성으로서의하나님의능력 (virtus) 과작용 (efficacia) 이라는측면을내재적이며경륜적인삼위일체의역동성에주안점을주는칼빈신학의관점에서다룬다. 이러한고찰에기반해서첫째로칼빈이성령의창조와섭리에있어서의사역을다룸에있어서영원하신말씀으로서의제 2위하나님의중보직과의연관성에주목하고있음을지적한다. 심지어이러한측면에있어서조차칼빈은성령에대한기독론적이해를견지하고있음을파악하는것이다. 칼빈은삼위일체를다룸에있어서성자와성령의위격을역동적으로논구하고있는데그관점을그리스도의영이말씀의객관적확실성과주관적감화를연결시키는고리라는사실로부터이끌어낸다. 이러한입장은칼빈이성령이모든사람들에대한일반은총에있어서작용하는역사를다룸에있어서도더욱현저해진다. 칼빈은여기에서신적작정에의해서영원전에부여된선천적으로하나님의사역에응답하는만인의능력에대한특별한관심을쏟는다. 칼빈은성령의일반은총적역사가하나님의부성적호의, 사랑, 돌보심, 긍휼을드러냄으로써그분의은총과어떠하심을동시에계시함을특별히강조하고있다. 이러한측면에서일반은총은일반계시적은총으로서자리매김하게된다. 여기에서우리는일부신학자들이일반은총을지나치게인식론적으로만이해하여극단적으로치우쳐서일반계시를통한자연신학에이르거나혹은역으로일반계시의계시성자체를부인하는자리에이르는오류에대한경종을이미칼빈이울리고있음을파악할수있다. 그리하여칼빈의신학에있어서일반은총과특별은총이성령의위격과출래, 그리고역동적사역의기초에서동시에중요성을가짐을확인할수있다. 주제어 : 칼빈, 성령, 그리스도, 창조, 일반은총
284 개혁논총 영문초록 The Place of Calvin s Doctrine of the Holy Spirit Centered on Its Working for the Creation and Common Grace Moon, Byung-Ho Chongshin University This paper examines Calvin s position on the work of the Holy Spirit with reference to creation and providence and to common grace. The property of the third person of the Trinity is firstly mentioned with a special reference to its power(virtus) and efficacy(efficacia). In dealing with the significance of the work of the Holy Spirit Calvin s dynamic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 between the immanent and economic Trinity is also investigated preliminarily. Based on this study, the first part is devoted to illuminating the fact that Calvin emphasizes the unique office of the eternal Word as the Mediator in dealing with the work of the Holy Spirit in the realm of creation and providence. Even in this case Calvin deploys hi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Holy Spirit. This stance is more prominent in Calvin s dealing with the work of the Holy Spirit in the realm of common grace. Here Calvin gives his especial attention to the concept of the image of God, which he believes is originated from the innate responsive ability to the divine ordain. So, for Calvin, common grace along with special grace is highly emphasized with reference to God s fatherly favor, care, and love. Key Words : Calvin, the Holy Spirit, Christ, Creation, Common Gr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