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 7 월 1 일 I Equity Research 엔터테인먼트 일본에서신인그룹들의가능성을보자 투어가안돼도신인그룹들의확인된가능성은반영하자 JYP의목표주가를 36, 원 (+24%) 으로상향하는데, NiziU 의높은가능성이확인되었음에도아직데뷔전으로매출을아예반영할수없는한계를밸류에이션상향 (26배 34 배 ) 으로조정했다. YG의트레져12도곧데뷔하는데, 흥행시일본에서가파른수익화과정을거칠가능성이높다. 가능성을확인한후목표주가를상향조정하겠다. 일본내케이팝 : 앨범 만장돌파시 1개월내돔투어스트리밍이대세가된글로벌음악시장에서 2위이자유일하게앨범비중이 % 를상회 (7%) 하는곳이바로일본으로, 앨범판매액을보면 1년차이상그룹들이여전히 1~ 위를차지하는등산업의변화가아주미미한곳이다. 그러나, 19년 만장을상회한앨범이 13개에불과한일본에서최근 BTS/ 트와이스등이이를빠르게돌파하면서 위권내에진입했다. 과거동방신기 / 빅뱅의사례까지더해봐도일본멤버가포함된트와이스 (21개월) 를제외하면모두앨범당 만장돌파시 1개월내돔투어를시작했다. 19년주요케이팝그룹들의콘서트모객수는 BTS 3만명, 세븐틴4만명, 트와이스 4만명등으로 16년대비모두 2배이상성장했다. Top picks 및관심종목 Update Overweight 종목명투자의견 TP(12M) CP(7 월 14 일 ) JYP Ent.(39) BUY 36, 원 ( 상향 ) 29, 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27) Financial Data BUY 44, 원 3,7 원 투자지표단위 1 19 F 21F 22F 매출액십억원 394 4 39 44 영업이익십억원 49 44 39 94 16 세전이익십억원 67 41 43 113 순이익십억원 42 1 32 69 7 EPS 원 7,661 1,7 6,3 12,92 14,71 증감률 %.9 (76.7) 23.26 113.6 12.94 PER 배 36.3 149.27 41.3 19.37 17.1 PBR 배 3. 2.67 3. 2. 2. EV/EBITDA 배 32.69 1.4 2.97 13.23 11.3 ROE %.6 1.97 6. 11. 11.9 BPS 원 9,41 94, 99,62 111,4 124,61 DPS 원 132 12 147 1 212 주 : JYP, YG 합산자료 : 하나금융투자 Analyst 이기훈 2-3771-7722 sacredkh@hanafn.com 니쥬와트레져12의가파른수익화과정을기대 JYP의일본인으로구성된 NiziU 는아직도 AKB4('6 년데뷔 ), 노기자카46('11 년 ) 등이메인인일본에서데뷔하자마자트와이스수준의신드롬을일으킬가능성이높다. 데뷔후처음으로주목해야하는지표는돔투어가가능한앨범당판매량 만장에얼마나빠르게도달하는가이며, 이후빠른수익화과정을위한빠르고잦은컴백이중요하다. RA 박다겸 2-3771-729 dagyeompark@hanafn.com 트와이스 / 아이즈원처럼일본인멤버들이핵심으로포함될경우일본내수익화과정이매우빠르게진행되는데아직까지남자그룹에서는없었다. 곧데뷔예정인 YG의트레져12 는일본인멤버 4명이포함되어흥행시남자버전의트와이스가능성이있으며, 연말까지잦은컴백이계획되어있어빠른수익화과정이가능할수있다.
1) 일본음악산업내음반비중은여전히 7% 이상 일본음악산업 1) 시장규모세계 2 위 2) 음반비중이여전히과반 (7%) IFPI 에따르면글로벌음악산업내스트리밍이차지하는비율은 11년 % 19년 6% 로고성장하는동안음반비중은 % 22% 로급감했다. 그런데, 전세계 2위시장이자유일하게음반비중 7% 를상회하는곳이일본이다. 통신사가 G콘텐츠공급위해프로모션으로디지털비중이 13년 13% 19년 24% 까지상승했고, 최근코로나19 로인해디지털전환이더욱가속화되고있지만, 여전히음반판매량을기준으로아티스트들의성장성을가늠해봐야하는시장인것이다. 참고로, 19년전세계앨범 1등이아라시, 3등이 BTS 이다. 표 1. 19 년글로벌음반판매량 / 투어순위 ( 단위 : 만장, 만명, 회 ) 음반 투어 순위 아티스트 앨범 판매량 아티스트 관객수 공연횟수 1 아라시 x All the BEST!! 1999-19 33 ED SHEERAN 29 4 2 Taylor Swift Lover 3 PINK 12 6 3 BTS Map of the soul: PERSONA 2 BTS 161 42 4 Lady Gaga A Star is Born OST 1 ELTON JOHN 146 1 Billie Eilish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1 The Rolling Stones 7 16 자료 : IFPI, 빌보드, 하나금융투자 그림 1. 글로벌음악산업내스트리밍비중추이 그림 2. 일본음악산업구성및성장률추이 ( 십억달러 ) 음반 디지털 24 스트리밍 공연권 싱크로 스트리밍비중 ( 우 ) 6% ( 십억엔 ) Digital Physical 디지털비중 ( 우 ) 2% % 4 % 16 4% 3 1% 12 3% % 1% 4 1% % 9 1 11 12 13 14 1 16 17 1 19 자료 : IFPI, 하나금융투자 % 6 7 9 1 11 12 13 14 1 16 17 1 19 자료 : RIAJ, 하나금융투자 % 그림 3. 실물 (Physical) 음악시장추이 그림 4. 일본디지털스트리밍매출의성장 ( 십억엔 ) 3 CD MV 기타 YoY( 우 ) % ( 십억엔 ) 스트리밍디지털내스트리밍비중 ( 우 ) % 3 2 1% 4 7% 6% 1 % -1% -% 3 1 % 4% 3% % 1% 9 1 11 12 13 14 1 16 17 1 19. -3% 12 13 14 1 16 17 1 19 1Q % 자료 : RIAJ, 하나금융투자 자료 : RIAJ, 하나금융투자 2
2) 일본음반판매 TOP1 내세대교체 - KPOP 과쟈니스신인 14 년 ~1 년상위권소수그룹독식 변화폭 & 순위권진입시롱런 14년부터음반판매액순위를보면 1~1위를보면아티스트들의변화가거의없다. 14년 ~ 1년까지 1~6위는 14년동방신기, 1년 BTS 등을제외하면아무로나미에 ( 92년데뷔 ), 아라시 ( 99년데뷔 ), 칸쟈니( 4년데뷔 ), AKB4( 6년데뷔 ), 산다이메 ( 1 년데뷔 ), Kis-My-Ft2( 11년데뷔 ), 노키자카46( 11년데뷔 ) 가독식하는구조이다. 변화의폭이작은동시에한번순위권에진입하면롱런할수있는팬덤의기반을가진곳이바로일본이다. 표 2. 일본가수별음반판매액순위 ( 단위 : 십억엔 ) 순위 14 년 1 년 16 년 17 년 1 년 19 년 년상반기 1 아라시 13. 아라시 14.3 아라시 12.2 아라시 11.2 아무로나미에 1. 아라시.3 노기자카 46 4.3 2 AKB4 13.1 AKB4 11.3 산다이메 11.3 아무로나미에 1.4 노기자카 46 1. 노기자카 46.2 BTS 3.2 3 칸쟈니.9 산다이메 6.9 노기자카 46 7.4 노기자카 46.4 AKB4 7.9 King& Prince.9 AAA 2.9 4 Kis-My-Ft2.3 Kis-My-Ft2. AKB4 6.9 AKB4 7.7 아라시 7. TWICE.2 King Gnu 2.9 동방신기 3.7 칸쟈니. 칸쟈니 4. 산다이메. BTS. BTS.2 오피셜히게단디즘 2. 6 산다이메 3.6 노기자카 46 4. Kis-My-Ft2 4.3 칸쟈니 4.4 Kis-My-Ft2 4. 칸쟈니 4.6 King&Prince 2. 7 WDJ 3. DREAMS COME TRUE 3.3 BIGBANG 3. Hey!Say! JUMP 4.1 칸쟈니 4.6 호시노겐 3.3 SixTONES vs Snow Man 아무로나미에 2.9 μ s 3.2 EXILE 3. 케야키자카 46 3. 케야키자카 46 4.2 AKB4 3.1 쟈니스 Jr 2.4 9 노기자카 46 2.7 Mr.Childern 3.1 Hey!Say! JUMP 3. KinKi Kids 3.2 Hey!Say! JUMP 4. ONE OK ROCK 2. 3.1 산다이메 2.4 1 NMB4 2.7 동방신기 2.9 μ s 2. B z 3.1 산다이메 4. Nissy 3.1 Kis-My-Ft2 2.2 주 1: 위권내진입가수로는 17 년 BTS 11 위 (27 억엔 ), 빅뱅 1 위 (21 억엔 ), 1 년트와이스 11 위 (3 억엔 ), 동방신기 1 위 (2 억엔 ) 등주 2: 년신규순위진입한그룹중 3 위 AAA 는 년데뷔해 년 1 주년앨범으로판매량급등, 7 위 SixTONES 는 1 년결성되어서 년 1 월데뷔한쟈니스소속 6 인조신인, 위쟈니스주니어는자니스사무소연습생집단의미 표 3. 년상반기오리콘차트싱글 / 앨범부문순위싱글앨범타이틀가수판매량타이틀가수판매량 1 Imitation Rain/D.D. SixTONES vs Snow Man 164 Map of the soul:7 BTS 43 2 失恋 ありがとう AKB4 11 Ceremony King Gnu 39 3 しあわせの保護色 노기자카46 19 wtrouble 쟈니스WEST 22 4 ソンナコトナイヨ 히나타자카46 63 To-y2 Kis-My-Ft2 舞い落ちる花びら (Fallin Flower) 세븐틴 42 すとろべりーねくすとっ! すとぷり 6 PROTOSTAR( 無限大 ) JO1 37 Traveler 오피셜히게단디즘 1 7 ソ-ユ-トコあるよね? SKE3 33 Go with the Flow 木村拓哉 17 無謀な夢は? めることがない STU4 29 Raise the flag 산다이메 17 9 I am/muah Muah Hey!Say!JUMP 22 POPXSTEP!? Sexy Zone 1 1 3-2 HKT4 19 AAA 1th Anniversary all time best AAA 13 11 KOKORO&KARADA モーニング娘 14 Your story JUJU 13 12 MAGIC HOUR([Japanese Ver.]) TXT 11 STORY NEWS 13 ( 단위 : 만장 ) 3
일본음악시장내인기신인 1)KPOP: JO1, TXT 2) 쟈니스계 : SixTONES, Snow Man 해외아티스트중 KPOP 성장두각 종종락밴드 / 솔로가수가인기를얻는경우를제외하면 14년, 1년동방신기 (KPOP), 16년빅뱅 (KPOP) 1년 BTS(KPOP), 19년트와이스 (KPOP)/King&Prince( 1년데뷔 ) 등이있으며, 올해상반기시장부진에도성과를거둔신인으로쟈니스계남자그룹 (SixTONES, Snow Man), 한일합작남자그룹 (JO1), 그리고한국신인 TXT 등이눈에띈다. 이들의공통점은케이팝혹은쟈니스계그룹이라는점이다. 특히, KPOP 아티스트들이괄목할성과를거두었는데, BTS는마이클잭슨의스릴러이후 36년만에외국앨범으로오리콘상반기결산에서 1위를차지했으며, NCT, IZ*ONE, 세븐틴등이해외아티스트로는 위까지모두케이팝이다. 음반판매 콘서트 16~1 년 : 빅뱅 / 동방신기 최근 : BTS/ 세븐틴 / 트와이스 음반판매의증가는곧콘서트증가로이어진다. 16~1 년빅뱅 / 동방신기가모객수기준1~2 위를기록한가운데최근음반판매량이급증한 BTS(16 년 만명 19년 3만명 ), 세븐틴 (1년 만명 19년 4만명 ), 트와이스 (1년 16만명 19년 4만명 ) 등은 2 배이상성장했으며, 년에도블랙핑크가 1월돔투어를진행했을뿐만아니라코로나 19로취소되기전 3월트와이스, 4월슈퍼엠, 월세븐틴, 7~9월 BTS가돔투어를예정되어있었다. BTS/ 트와이스는 16 년대비 19 년 콘서트 2 배이상성장 종합해보면, 일본은음반판매액기준 1 위권내진입이쉽지않지만, 진입하게되면롱런 할수있는기반의산업이다. 1~19 년순위권에진입한 BTS, 트와이스는이미콘서 트규모가 2 배이상성장하고있다. 그림. 년상반기해외아티스트앨범판매량순위내 KPOP 그림 6. K-POP 부문별매출및시장내비중 ( 천장 ) 1, 429 ( 십억엔 ) 싱글 앨범 3 음악DVD 음악BD K-POP 비중 ( 우 ) 2 12% 1% 2 1 4 44 36 1 1 1 16 1 1 % 6% 1 TWICE ASTRO BTS MAX TXT TXT SEVENTEEN NCT 127 IZ*ONE NCT Dream BTS 1 2 3 4 1 12 13 14 1 1 1 11 12 13 14 1 16 17 1 4% 2% % 표 4. KPOP 아티스트의일본내콘서트모객인원수및순위 ( 단위 : 만명 ) 16년 17년 1년 19년 순위 가수 인원 순위 가수 인원 순위 가수 인원 순위 가수 인원 1 빅뱅 16 2 빅뱅 12 1 동방신기 12 9 동방신기 7 11 EXO 47 7 동방신기 7 19 BTS 3 13 BTS 3 12 샤이니 46 샤이니 4 31 샤이니 2 14 세븐틴 4 19 IKON 34 12 아이콘 46 3 EXO 26 19 트와이스 4 24 2PM 31 26 BTS 31 41 IKON 23 3 아이콘 2 37 BTS 3 대성 27 44 세븐틴 44 태민 23 4 씨엔블루 19 34 지드래곤 26 트와이스 16 자료 : 닛케이, 하나금융투자 4
3) 케이팝은앨범기준 만장상회시 1 개월내돔투어시작 오리콘음반 Top - 만장상회 : 개미만 - 3만장상회 : Top1 1년이후 만장이상판매 KPOP 은 1개월내돔투어 오리콘 Top 기준으로연간앨범판매량 만장을상회하는경우는 개미만, 3만장은 Top1 에진입가능하다. 그만큼 만장판매량이가지는의미가크다. 1년이후앨범 만장이상판매한케이팝그룹들은동방신기 / 빅뱅 /BTS/ 트와이스 / 세븐틴이며, 대부분 1개월내에돔투어에진입했다. 트와이스가 21개월로가장오래걸렸지만, 이는일본멤버들이포함되어있어데뷔앨범부터이례적으로 만장을상회한것이다. 어쨌든, 단일앨범으로 만장을돌파한다면늦어도 2년내돔투어가가능하다는것이다. 표. 주요 KPOP 아티스트의일본진출시점, 돔공연시작시점 아티스트 일본활동시작 돔공연시작 동방신기 6년 3월 9년 7월 슈퍼쥬니어 9년 2월 12년 월 빅뱅 년 1월 12년 12월 샤이니 11년 12월 1년 3월 BTS 14년 12월 1년 11월 트와이스 17년 6월 19년 3월 블랙핑크 17년 월 19년 12월 세븐틴 1년 월 년 월 자료 : 위키피디아, 하나금융투자 그림 7. 오리콘 Top 앨범판매량기준연간앨범의수 그림. KPOP 의앨범당 만장돌파후돔투어까지소요개월수 ( 개 ) 2 만장이상 3 만장이상 ( 개월 ) 3 1 1 19 17 13 12 11 7 7 1 16 17 1 19 1 21 9 7 3 동방신기 빅뱅 BTS 트와이스 세븐틴 9년 7월 12년 12월 1년 11월 19년 3월 년 월 자료 : generasia, 하나금융투자 표 6. 1 년이후 만장이상오리콘차트판매앨범목록 ( 단위 : 만장 ) 아티스트음반명발매일판매량아티스트음반명발매일판매량 동방신기 WITH 14.12.17 27 #TWICE 17.6.2 26 BIGBANG MADE SERIES 16.2.3 트와이스 BDZ 1.9.12 27 FACE YOURSELF 1.4.4 34 #TWICE2 19.3.6 31 BTS 자료 : 하나금융투자 Love Yourself Jeon 'Tear' 1..1 세븐틴 An Ode 19.9.16 Love Yourself Gyeol 'Answer' 1..24 22 Map of the Soul: Persona 19.4.12 34
4) JYP: NiziU NiziU 지표점검 - 구글트렌드 : 트와이스 2년차급 - 라인뮤직차트줄세우기 - 상반기부문별유행어 1위초기앨범지표 & 빠른컴백통한콘서트수요가능한가중요 JYP: TP 36,원으로상향 일본에서가을데뷔를목표하고있는일본인 9명으로구성된 NiziU 의가능성이이미지표를통해확인되고있다. 구글트렌드는트와이스의데뷔 2년차에비슷한수준이며, 라인뮤직차트줄세우기, 상반기부문별유행어순위 1위등트와이스가신드롬을일으켰을당시의흐름과상당히유사하다. 일본신인그룹들과유튜브구독자수로비교해봐도쟈니스소속으로최근아라시의초동기록을경신한 Six Tones 는 2만명, ENM의프로듀스 11의일본그룹인 JO1은 32만명인데 NiziU 는데뷔전임에도 만명이다. 이정도흐름이면체감상가을데뷔앨범부터돔투어가가능한수준 (1~ 만장내외 ) 인데, 아직곡이많지않아투어가어려운상황이다. 초기앨범지표뿐만아니라얼마나빠르게다수의곡을확보해콘서트수요를맞출수있는가에따라 JYP의수익화과정이결정될것이다. JYP의목표주가를 21년 EPS에산업평균 P/E 대비 3% 할증한 36배를시간가치로할인하여 36, 원으로상향하는데, NiziU 의높은가능성이확인되었음에도아직데뷔전으로활동계획을추정치에아예반영할수없는한계를밸류에이션상향으로조정한것이다. 그림 9. NiziU 구글트렌드지수는이미 TWICE 데뷔 개월차수준 그림 1. 일본여중고생대상올해상반기부문별유행어순위 (index) NiziU JO1 TWICE 6 4 1.6 16.6 17.6 1.6 19.6.6 자료 : Google, 하나금융투자 주 : M+ 은각각식스틴, Nizi Project 방영시작일 자료 : AMF, 하나금융투자 주 : Nizi Project 는 사물 부문 1 위, JO! 은 인물 부문 4 위기록 그림 11. NiziU 의유튜브구독자수는이미 만명 그림 12. NiziU 와일본내남자신인유튜브지표비교 ( 만명 ) 7 구독자뷰수 ( 우 ) ( 백만뷰 ) 3 ( 만명 ) 구독자뷰수 ( 우 ) ( 백만뷰 ) 14 6 4 3 1 2 1 1 6 4 2 7 32 1 6 4..6.7 NiziU SixTONES Snow Man JO1 자료 : Generasia 하나금융투자 6
표 7. JYP 목표주가상향 지배주주순이익 ( 21년) 3.2 십억원 주식수 3,49 천주 EPS 1,77 원 목표 P/E 33.9 배 목표주가 36, 원 현재주가 29, 원 상승여력 23 % 자료 : 하나금융투자 표. JYP 실적추이 ( 단위 : 십억원 ) 19 F 21F 22F 1Q19 2Q19 3Q19 4Q19 1Q 2QF 3QF 4QF 매출액 1 137 176 191 26 39 46 44 34 34 3 39 음반 / 음원 7 6 69 7 1 1 16 17 1 19 13 22 매니지먼트 2 29 4 61 9 14 17 12 6 7 9 콘서트 21 11 23 27 2 1 1 2 4 3 광고 17 13 21 22 4 4 4 4 3 3 3 출연료 13 1 12 3 3 3 1 1 1 3 기타 47 43 3 6 11 12 16 1 9 GPM(%) 49% 2% 4% 47% 46% 44% 1% 3% 9% 3% 1% 4% 영업이익 43 3 4 2 6 9 1 13 13 9 7 9 OPM(%) 2% 2% 27% 27% 22% 24% 32% 3% 4% 26% 23% 22% 세전이익 43 4 2 6 7 9 14 13 14 9 9 당기순이익 31 31 3 41 6 7 12 6 11 7 6 7 자료 : JYP, 하나금융투자 그림 13. 트와이스일본내앨범 / 싱글판매량추이 그림 14. JYP Japan 실적추이 ( 만장 ) 앨범 싱글 ( 십억원 ) 6 매출액 당기순이익 6 66 6 64 4 4 4 24 13 1 16 17 1 19 23 17 17 14 1 1 2 3 3 16 17 1 19 1Q 자료 : Generasia 하나금융투자 7
) YG: Treasure12 일본멤버비중높은아이돌은일본내앨범 / 콘서트빠른성장으로수익화과정 1달내데뷔예정인트레져는 4 人이일본인이며, 하루토 / 마시호핵심흥행시남자버전의트와이스로성장가능성, 확인후상향계획 일본인멤버들이있는팀들은있었지만, 팀내높은비중을차지한그룹들은트와이스 / 아이즈원정도로모두걸그룹이다. 이들은타그룹들대비일본내앨범 / 콘서트가매우빠르게성장하면서누구보다빠른수익화과정을기록했음에도남자는일본인멤버비중이높은팀들이없었다. 최근, 1달내데뷔를확정한 YG의트레져12는 12명의멤버중 4명이일본인으로하루토 / 마시호등은벌써부터팀의핵심으로자리잡고있다. 데뷔전임에도유튜브구독자수는 1만명을상회했으며, 언론에보도된것처럼데뷔후연말까지는매달컴백할가능성이높다. 위너 / 아이콘의멤버탈퇴로빅뱅을제외한남자그룹들의수익화과정이매우약해진상황에서데뷔하는가장중요한모멘텀이다. 만약흥행한다면, 남자버전의트와이스로성장할가능성이매우높은그룹이기에관심가지고지켜볼필요가있겠다. 흥행확인후목표주가를상향할계획이다. 그림 1. 트와이스 / 아이즈원연간앨범판매량추이 그림 16. 트와이스 / 아이즈원연간콘서트모객수추이 ( 만장 ) 16 트와이스 아이즈원 146 ( 만명 ) 6 트와이스 아이즈원 14 1 11 99 4 4 6 4 19 26 6 22 데뷔데뷔 +1 년데뷔 +2 년데뷔 +3 년 데뷔 +1 년차데뷔 +2 년차데뷔 +3 년차데뷔 +4 년차 자료 : Google, 하나금융투자 주 : M+ 은각각식스틴, Nizi Project 방영시작일 그림 17. 트레저 12 유튜브조회수추이 - 이미구독자 1 만명 그림 1. 여돌앨범별중국 년 6 월누적기부공구순위 ( 만명 ) 1 구독자수뷰수 ( 우 ) ( 백만뷰 ) 1 ( 만장 ) 3 32.6 누적여자아이돌기부공구순위 1 3 2 9 6 6 4 1 1 13 1 9 3 19.12.1.2.3.4..6.7 블랙핑크정규 1 아이즈원미니 3 트와이스미니 9 아이즈원정규 1 아이들미니 3 블랙핑크미니 2.9.6.6.2.4 19.4 자료 : Google, 하나금융투자 주 : M+ 은각각식스틴, Nizi Project 방영시작일 자료 : bilibili, 하나금융투자
표 9. 중국기부공구추이집계 19 앨범가수중국 가온차트 중국비중 Persona BTS 6 372 1% 앨범가수중국 가온차트 ( 단위 : 만장 ) Call My Name GOT7 1 3 34% 자화상수호 (EXO) 1 29 3% 중국비중 MAP OF THE SOUL:7 BTS 79 42 19% Obsession EXO 21 77 2% Delight 백현 (EXO) 4 16 4% Time Slip Super Junior 43 46% 정규 1 집 BLACKPINK 32 미발매 An Ode Seventeen 14 6 16% Reload NCT DREAM 29 6 1% Quantum Leap X1 13 22% Neo Zone NCT 127 22 2 27% WHAT A LIFE EXO_SC 9 39 23% Neo Zone Repack NCT 127 14 41 34% We BOOM NCT DREAM 11 33 33% DYE GOT7 14 39 3% Spinning Top GOT7 9 31 29% More&More 트와이스 1 6 1% We Winner 13 39% BloomIZ IZONE 9 4 % WE ARE SUPERHUMAN NCT 127 27 1% CYAN 강다니엘 9 27 32% KILL THIS LOVE BLACKPINK 32 1% I trust 여자아이들 1 6% DANGER 슈주 D&E 3 9 39% 애요김재중 11 74% THE ReVe Festival Day 1 RED VELVET 3 16 22% Remember Winner 7 11 63% FANCY YOU TWICE 2 39 6% Layers 옹성우 7 24 29% 자료 : bilibili, douban 등, 하나금융투자 주 : SNS 상의정보집계로부정확할수있음 표 1. YG 실적추정 ( 단위 : 십억원 ) 19 F 21F 22F 1Q19 2Q19 3Q19 4Q19 1Q 2QF 3QF 4QF 매출액 264 222 36 396 62 76 62 6 3 41 67 61 음반 / 음원 9 7 121 13 19 26 23 22 17 1 24 23 앨범 /DVD 11 13 24 29 2 4 3 2 2 1 7 3 디지털음원 41 4 4 1 12 1 1 1 1 13 12 MD 상품외 37 47 7 1 11 1 3 4 광고 42 41 1 9 1 11 12 9 14 1 콘서트 21 32 3 9 6 2 3 2 3 로열티 1 2 3 출연료 19 12 33 37 4 4 1 7 커미션 37 3 3 37 7 14 7 9 7 9 9 음악서비스 36 3 39 41 9 1 1 9 1 11 제작 GPM(%) 3% 36% 3% 36% 3% 3% 31% 46% 33% 36% 37% 36% 영업이익 2 1 46 () 2 (1) 1 (2) (4) 2 OPM(%) 1% % 13% 14% % 3% -2% 2% -4% -1% % 3% 당기순이익 (2) 1 33 39 1 (6) (4) (23) (9) (3) 6 6 자료 : YG, 하나금융투자 그림 19. JYP 12MF P/E 밴드차트 ( 원 ) 수정주가.x 4.x 6, 3.x.x 1.x, 4, 3,, 1, 1.1 16.1 17.1 1.1 19.1.1 자료 : JYP, 하나금융투자 그림. YG 12MF P/E 밴드차트 ( 원 ) 수정주가 4.x 4.x 9, 3.x 3.x 2.x, 7, 6,, 4, 3,, 1, 1.1 16.1 17.1 1.1 19.1.1 자료 : YG, 하나금융투자 9
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괴리율 JYP Ent. ( 원 ) JYP Ent. 수정TP, 4, 4, 3, 3, 2,, 1, 1,, 1.7 1.9 1.11 19.1 19.3 19. 19.7 19.9 19.11.1.3..7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평균 괴리율 최고 / 최저.7.1 BUY 36,.3.9 BUY 29, -27.%.17%.1.3 BUY 33, -26.9% -21.97% 19.11.1 BUY 31, -24.12% -11.94% 19..1 BUY 2, -24.74% -1.4% 19.7.7 BUY 37, -44.71% -37.7% 19.3.2 BUY 43, -3.23% -24.42% 1.1.1 BUY 47, -33.7% -16.7% 1..31 BUY 41, -16.2% -9.1% 1..16 BUY 37, -21.7% -1.14% 1.7.9 BUY 34, -29.49% -21.76%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원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수정TP 7, 6,, 4, 3,, 1, 1.7 1.9 1.11 19.1 19.3 19. 19.7 19.9 19.11.1.3..7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평균 괴리율 최고 / 최저.6.3 BUY 44,..14 BUY 41, -24.3% -17.44%.3.1 BUY 3, -31.3% -1.%.1.3 BUY 43, -2.9% -19.3%.1.6 BUY 37, -1.4% -3.24% 19.1.23 BUY 31, -16.4% -.39% 19..12 BUY 2, -1.46% -7.14% 19..14 BUY 43, -32.32% -16.63% 19.3.2 BUY 49, -2.% -21.2% 19.2.22 BUY 63, -36.74% -24.6% 1.1.1 BUY 9, -27.2% -17.3% 1..31 BUY 1, -1.1% -13.33% 1..13 BUY 4, -1.13% -7.11% 1.6.21 BUY 3, -3.4% 9.7% 투자등급관련사항및투자의견비율공시 투자의견의유효기간은추천일이후 12 개월을기준으로적용 기업의분류 BUY( 매수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1% 등락 Reduce( 매도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 이상하락가능 산업의분류 Overweight( 비중확대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1% 등락 Underweight( 비중축소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 이상하락가능 투자등급 BUY( 매수 ) Neutral( 중립 ) Reduce( 매도 ) 합계 금융투자상품의비율 9.7% 9.3%.%.% * 기준일 : 년 7 월 14 일 Compliance Notice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이기훈 ) 는자료의작성과관련하여외부의압력이나부당한간섭을받지않았으며, 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여신의성실하게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 년 7 월 1 일현재해당회사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이기훈 ) 는 년 7 월 1 일현재해당회사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어떠한경우에도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또한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