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 조용기 목사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들어가는 말 1. 영산의 생애를 통해본 자신학 형성 2. 샤머니즘과 전통종교에 내재된 복 사상 1) 샤머니즘의 토양 속의 복 의 내재성 2) 전통종교 속에 내재된 샤머니즘의 복 사상 3.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의 상황화 1)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본 복 2)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4. 영산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1) 삼중축복의 신학적 의미 2) 삼중축복에 대한 신학자들의 평가 5.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결과들 1) 세계최대 교회성장의 모델 제시 2) 전인구원의 수여자 3) 해한( 解 恨 )의 복음 나가는 말
들어가는 말 폴 히버트는 전통적으로 토착교회 원리로 간주해온 3자( 三 自 )에 자신학화(self-thologizing) 을 네 번째 원리로 추가하였다. 한국에서의 자신학화의 작업은 주로 1960-70년대 이후 감리 교신학대학교 중심의 토착화신학과 한국신학대학교 중심의 민중신학이라는 형태로 진행되었 다. 1) 이러한 시도들은 신학적 성향이 자유주의 진영이었다. 따라서 복음주의 진영에서는 그들 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처다 볼 수 밖에 없었다. 더욱 구체적으로 자신학자들을 열거 하면 다음과 같다. 윤성범의 성( 誠 )신학, 류동식의 풍류 ( 風 流 )신학, 이정용의 음양( 陰 陽 ) 및 역( 易 )의 신학, 박종천의 상생( 相 生 )신학 등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주자 성리학이 지배하던 조선시대만큼, 현대 한국인에게는 그 함의가 충분히 인식되 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이다. 2) 따라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몇몇 전통적 개념 보다는 여전 히 작동하고 있는, 전통문화가 만들어낸 타당성 구조(plausibility structure)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비록 조선 왕조가 멸망한지 1백년이 지났지만 유교적 가치체계와 세계관은 여전히 의 식적, 무의식적으로 한국사회 안에서 작동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후기 유교왕국 (post-confuciandom)을 살아가고 있다. 3)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 가운데 내재된 요인 중의 하나가 복 이다. 인류의 모든 사람들이 복 을 받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 것은 인간이 가진 보편적인 심성이다. 한국의 심성도 예 외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복 을 받는다는 것은 대단한 기쁨을 주고 있다. 한국의 심성 속에 는 세 가지의 복 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즉 오래살고. 무병장수 하며, 국가의 관직을 가지고 치리하는 것이다. 영산 4) 조용기 목사는 삼중축복의 교리를 통하여 세계 최대 교회를 육성하였다. 이는 한국 의 자신학화의 성공적 모델이라고 본다. 복음과 문화와의 관계에 있어서 세 가지의 요소가 있 다. 즉 문화의 배타성, 문화의 수용성, 문화의 상대성이다. 복음이 한국에 들어와서 자생력을 갖는 동안에 복 에 대한 성경적 진리를 한국인들은 수용자의 입장에서 받아드린 것으로 판단 된다. 이와 같은 복 의 개념은 기독교의 토착화 과정 가운데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가장 놀랍게 성공을 거둔 분이 조용기 목사이다. 그의 신학은 좋으신 하나님이 축복의 하나님이시라고 주장하게 되었다. 즉 기독교의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으로서 각인시키면서 복음의 선교적 적용을 하게 되었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서 영산 조용기 목사의 생애 속에 내 재된 한국적 토양의 종교적 심성이 축복이라는 문화적 현상의 접목을 구속적 유비화 하여 교 회성장의 결과를 나타낸 선교적 함의점을 찾고자 한다. 1. 영산의 생애를 통해본 자신학 형성 영산은 1936년 2월 14일 경남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31번지 진장에서 부친 조두천씨와 모 친 김복선 여사의 5남 4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5) 영산은 소년시절 불교의 영성이 가득한 1) 안점식, 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ologizing)의 방향 모색 현대선교 15 (서울: 한국선교연구원, 2013), 7. 2) 안점식, 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ologizing)의 방향 모색, 16-17. 3) 안점식, 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ologizing)의 방향 모색 17. 4) 영산은 조용기 목사의 아호이다. 이 글에서는 영산, 영산 조용기, 조용기로 표기한 부분은 동일인 이 다. 5) 조용기, 4차원의 영성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5), 표지. 임종달, 영산의 기독교 교육사상 (전주:
장소에서 성장하였다. 6) 영산의 가계가운데에서 특징적인 것은 대대로 내려오는 장수 집안 이 다. 7) 영산의 학교생활을 비참하게 만들었던 것은 고등학교 2학년 1학기인 어느 날 방과 후 철봉대에서 체조를 하던 중 낙마하여 패병환자가 되었다. 17세의 젊은 나이에 투병생활 가운 데 동래여고 3학년에 재학 중이던 누나의 친구로부터 복음을 소개 받았다. 그러나 실존의 문 제에만 관심이 집중되어 영혼의 문제는 나중이라고 생각했지만 끈질긴 누나 친구의 기도로 마 음이 문이 열리게 되었다. 8) 영산의 기독교 입문은 실존의 문제 가운데 패병으로부터 탈출하여 건강을 얻고 싶은 열정적 기도에 의해서 였다. 영산이 벽제읍 양로원에서 고백한 내용이다. 예수씨 한테 어떻게든 살려만 달라고 기도했 는데, 1년이 지나도 안 죽고, 2 년이 지나도 안 죽고, 이러니까 마음이 싹 달라졌습니다. 그래 서 대신동에 있는 조그만 방에 들어가 금식기도를 하던 사흘째 되는 새벽 2시쯤, 기도를 하다 가 눈을 번쩍 떠보니 온 방안에 불이 붙어서 천장으로 용트림을 하며 올라가는 것이었습니다. 아이구, 이젠 죽었구나 하는 순간 흰 두루마기를 입은 사람이 서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소방 대원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왼손을 가슴에 얹고 오른 손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있 는 것이었습니다. 머리에는 피를 흘리면서 예수구나! 직감적으로 느꼈습니다. 그리고 울음 이 터지고, 방언이 나왔습니다. 예수님! 젊은 사람아, 부귀영화는 금방 잿더미가 되고 만다. 복음을 전하는데 일생을 던져 살아라. 전 폐병환잡니다. 걱정 말아라. 그 새벽 예수님의 다리를 잡고 정신을 잃었습니다. 깨어보니 어느새 아침이었습니다. 9) 영산은 선교사와의 만남을 통해서 예수님을 더 깊이 만나게 되었다. 영산의 신앙은 서구에 서 한국에 오신 선교사와의 접촉을 통해서 성장하였다. 부산에서 성장한 그는 당시 부산에서 선교하던 켄타이즈(Kenneth Tice)와 만나 그의 통역이 되었고, 이어서 그는 부산에서 활동하 던 또 다른 선교사 리챠드(Louis Richards)와 사귐을 가졌다. 리챠드는 오순절 계통의 선교사 신아출판사, 2004), 111. 6) 저는 원래부터 예수 믿는 환경에서 자란 것은 아닙니다. 전적으로 기독교와는 관계가 없는 완전한 불 교 문화권에서 태어났었습니다. 경상남도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31번지니까 바로 우리 집에서 북쪽으 로 가면 선남사가 있고 조금가면 경주불국사가 있고 부산으로 내려가면 양산 통도사가 있고 완전히 절 가운데에 우리 집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절간에 종소리 듣고 잠자리 들어가고 아침에도 종소리 듣 고 깨는 그러한 분위기고 우리 할머님은 양산 통도사에 극락화라는 이름을 받고서 그곳에 소속된 분 이었고 아버님은 평생을 선불교를 연구하신 어른이십니다. 그래서 제가 어릴 때 제가 장남이니까 참 선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께서 늘 저보고 하신 말씀이 "심시불이다, 부처는 다른데 있는 것 이 아니고 마음속에 있는 것이니까 직지인심견성성불하라. 그냥 깨닫고 나면 부처가 바로 여기 있는 것이다. 아버님께서는 늘 저보고 계유불성이기 때문에 벌레 한 마리 속에도 불성이 있다. 그러므로 살생 하지 마라 이런 말씀을 늘 듣고 교육을 받으면서 제가 자라났습니다. http://blog.daum.net/tolee/11423387/ 다음은 조용기 목사 동국대 강연 내용 전문 2014년 6월 22일. 7) 영산의 조부는 90세까지 장수하셨고, 아버님이신 조두천 장로도 94세를 그리고 어머님이신 김복선 권 사도 94세로 장수하시다가 2007년 10월 8일 남편이신 조두천 장로가 소천하신 몇 달 후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 필자도 김복선 권사님의 입관예배에 참여하였다. 입관예배는 2007년 10월 9일 11시 에 서울 아산병원 3층 30호에서 이영훈 목사의 집례로 드렸다. 8) Yonggi Cho, The Fourth Dimension (Seoul: Seoul Logos Co., Inc, 1979), 10-11. 9) 영산은 예수님을 만난 신비로운 체험을 한 후, 기쁨과 보람과 감격의 생활로 이어졌다. 그 러나 그가 파리한 몸으로 소리를 지르며 금식하고 기도하는 것이 신앙을 갖지 않은 그의 부모에게는 큰 염려가 아닐 수 없었다.박계점, 포울 조, 117-118, 류동희, 영산 조용기 목사의 통전적 영성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세대학교 2005), 83-84. 재인용; 여의도순복음 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30년사, 289-90.
였다. 리챠드의 소개로 영산은 서울의 순복음신학교에 입학하였고, 여기에서 당시의 신학교 교수였던 스테츠(John Stets)와 존스톤(R.L. Johnston)의 통역을 맡았다. 이후 목회를 시작할 때에 선교사인 헐스톤(W. Hurston)을 만나서 미국의 신유운동가들을 소개 받았다. 특히 한국 에 와서 부흥집회를 하던 목사들의 통역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영산은 영어, 오순절신앙, 그리고 대중집회 인도 방법을 배웠던 것이다. 10) 영산은 1956년 서울에 올라와 순복음신학교 에 입학하여 신학 동기생이던 최자실 목사를 만나게 되었다. 11) 이러한 만남이 미국 유학을 포기하고 불광동에서의 교회개척, 서대문에서의 사역 그리고 여의도에서의 세계최대의 교회로 성장하게 만들었다. 영산의 생애를 정리하면서 자신학화를 연관시켜보면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음을 알 수 있 다. 이는 영산은 소년시절 불교적 영성이 가득찬 곳에서 성장하였다. 이후 고등학교 시절 당 시는 불치병으로 생각되는 폐병을 얻었고, 죽음 직전에 누나의 친구가 가져온 성경책과 기도 를 통해서 마음이 열려서 기도 중에 주님을 만났던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선교사들의 통역을 돕는 중에 기독교를 더욱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신학수업에 입문하게 되었다. 신학교에서 만 났던 최자실 목사와 함께 시작된 교회가 오늘날 세계 최대의 교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러한 과정에서 영산은 당대의 종교 문화적인 토양 속에서 기독교를 이해하였을 것으로 판단된 다. 이는 전통 종교가 가진 샤머니즘, 후기 유교의 사회윤리, 그리고 불교와 같은 전통 종교들 과 조우할 수 밖에 었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상황 속에 내제된 세계관 영산의 신학은 태동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여기에서 영산의 자신학화를 연구 하면서 안점식의 논리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자신학화의 연 구를 가치체계와 세계관의 차원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신학화는 궁극적으로 세계 관 차원에서 다루어야 한다. 세계관 차원에서 다룬다는 것은 자신학화가 해석학적 렌즈의 문 제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학화의 작업은 일종의 해석학적 혁명이다. 결국 해 석학적 혁명은 복음이 시대를 넘고 문화를 넘을 때 일어난다. 12) 는 주장을 하고 있다. 2. 샤머니즘과 전통종교에 내재된 복 사상 한국인들은 복 을 받기를 무척 좋아한다. 해가 바뀐 새해의 인사에는 반드시 새해 복 많 이 받으 세요 라는 말을 하게 된다. 그뿐만이 아니라 복 주머니를 만들어서 선물하는 것이 보편적인 관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같은 문화는 전래된 종교문화에 나타난 흐름으로 판 단된다. 1) 샤머니즘의 토양 속의 복 의 내재성 한국인 속에 있던 복 의 개념이 종교성을 지니기 시작한 것은 샤머니즘의 결과이다. 즉 인 간이 복 을 받기를 원하는 심리적 요소를 샤만 이라고 하는 중재자가 나타남으로 더욱더 종 10) 박명수, 한국 오순절 운동의 세계화: 조용기 목사의 국제 사역 영산신학저널 2008년 2월호, Vol 12. 9-10. 11) 최자실 목사는 순복음신학교 입학 시험장에서 영산과 자신과의 만남을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그 때 키가 크고 콧날이 오똑한 청년이 선교사를 도와서 시험지를 나누어 주었다. 그 청년은 영어도 아 주 유창하게 하는 것 같았다. 최자실, 나는 할렐루야 아줌마였다 (서울: 서울말씀사, 2001), 89. 12) 안점식, 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ologizing)의 방향 모색 현대선교 15 (서울: 한국선교연구원, 2013), 9-10.
교성을 띠게 되었다. 샤머니즘 사상은 다른 종교들이 들어오기 전부터 일찌감치 한국의 종교 심과 문화적인 풍습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 민족은 샤머니즘의 영향을 좋 든 싫든 받아오게 되었다. 이 샤머니즘은 오늘날까지도 우리 민족의 사상과 문화 속에 계속되 고 있다. 샤머니즘의 복 은 샤먼이라는 중재자가 신으로부터 인간들에게 복 을 중재해 줄 수 있다 고 믿었다. 샤머니즘의 어원은 퉁구스(Tungus)족이 주술사나 무당이나 의약사를 샤만 (Shaman) 13) 이라고 부르는 데서 온 것이다. 인도의 범어에는 승려를 가리켜 스라마나라 하며 한문 글자로 승려를 가리켜 스라마나라 하며 한문 글자로 사문( 沙 門 )이라 옮기고 페르시아에 서는 사원과 우상을 셰멘이라 칭하는 것이 다 같은 어근에서 발전된 것 같다. 14) 샤머니즘이란 모든 물체에 정령이 존재한다고 믿는 자연 숭배 또는 정령숭배의 원시종교이 다. 그리고 황홀경을 체험한 샤먼에 의해서 구도 되어 생겨나는 종교현상으로, 황홀경에 들어 갈 수 있는 고대적 기술 또는 병자를 고치고, 하계의 세상과 소통하는 능력을 가진 샤먼을 중 심으로 하는 하나의 종교적 허상을 가리킨다. 여기서 샤머니즘은 일종의 원시 달령신을 믿는 신앙으로 인간의 생사화복( 生 死 禍 福 )을 관할하는 영계( 靈 界 )와 인간계( 人 間 界 ) 사이에서 중개 하는 어떤 매개체가 요구되며, 그 일을 맡아서 행하는 자가 곧 샤먼이다. 15) 샤먼은 세 가지 기능이 있는데. 첫째는, 사제적으로, 신령에게 제례를 드리고 영의를 전달하 는 일, 둘째는, 의무적으로, 악령을 쫓아냄으로써 병을 고치는 일, 셋째는, 예언적으로, 길흉을 점치는 일이다. 16) 샤만(Shaman)은 한자로 '무당( 巫 堂 )'으로 표시하는데, '무( 巫 )'에서 위의 ' 一 '은 하늘 또는 신령을 표시하는 것이요, 아래의 ' 一 ' 은 땅 또는 인간을 표시한다. 한 가운데 내려그은 I (작대기)는 하늘과 땅을 하나로 연결하는 상징이며, 작대기의 양편에는 사람이 춤 추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즉 샤머니즘이란 사람이 춤추어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종교현상이 다. 17) 결론적으로 신령이 샤먼이라 부르는 주술자에게 붙어서 악마와 요정을 쫓아내고 그 신 을 따르는 인간에게 복을 가져온다는 샤머니즘은, 자연숭배사상과 우주에 편만 해 있는 초월 적 정령에 대한 경배사상이 포함되어 있는 다신교( 多 神 敎 )이다. 한국의 샤머니즘은 한국인의 생활과 그에 따른 성격에 녹아들어 독특한 한국적 샤머니즘을 구성하고 있다. 곧 한국인의 성격과 생활욕구가 한국 샤머니즘의 직능을 형성, 발전케 하였다 고 볼 수 있다. 18) 한국 샤머니즘에는 몇 가지 두드러진 특성이 있다. 첫째, 한국의 샤머니즘은 불교나 유교 같은 외래종교나 문화가 들어오기 전부터 긴 세월동 안 이 땅에 뿌리를 박고 민중들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끼쳐온 종교현상이다. 그러므로 샤머니 즘에 대한 이해는 한국인들의 정신구조와 문화세계의 심층을 이해함에 기초 작업이 될 수 있 다. 둘째, 한국 샤머니즘은 끈질긴 생명력과 탁월한 수용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종래의 어떤 종교도 샤머니즘을 극복하지 못하고 오히려 샤머니즘에 흡수되어 변형되었다. 한국의 샤 머니즘이 무서운 것은 외래종교를 배척하지 않고 저항 없이 받아들이는 점이다. 그렇게 받아 13) 윤태림, 한국인 (서울: 현암사, 1983), 268. 'Shaman'이란 말은 만주어 Saman에서 왔으며 만주 어 Samaranbi(흥분하다), 몽고어 San-oromoj(흥분하다), 흥분한 자를 Sama su, 춤추는 것을 Sam-dambi로, Shaman은 흥분하여 쉴 새없이 이리저리 뛰는 사람을 의미한다. 14) 채필근, 비교종교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385. 15) 지병구, 샤머니즘과 한국교회 (서울: 새한기획출판부,1996). 21. 16) 유동식, 한국 무교의 역사와 구조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75), 17. 17) 유동식, 민족종교와 한국 문화 (서울: 현대상사, 1983), 268. 18) 유동식, 한국종교와 기독교,33.
들인 후에는 상대방을 표면에 내세우고 자신은 내면으로 숨어드는 특성을 지닌다. 세 번째 특징은, 과학문명이 첨단으로 향하고 있는 지금에도 그 영향력이 쇠퇴하지 않고 여전히 한국인들의 의식구조와 신앙형태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샤머니즘의 신앙체계 는 무당, 단골(신봉자), 신령의 세 주역, 점, 비손, 부적, 치성, 그리고 굿의 내용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전이나 창시자가 분명하지 않은 종교에서는 종교적 기능을 행사하는 자가 가장 중요 하고 결정적 위치를 차지하는데 한국 샤머니즘에서는 '무당'이 바로 그 기능을 담당한다. 무당 의 경우는 여자는 무당, 남자는 박수 내지는 박수무당이라고 부른다. 무당의 유형은 한강을 경계로 하여, 이북은 강신무 이남은 세습무라 불리는데, 강신무는 직접적인 신령체험을 한 자 이고, 세습무는 세습된 무당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 같은 구분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것이다. 샤머니즘적 세계관에 의하면 현실계에 존재하는 인간 외에 다른 모든 것에는 '신적인 힘' (범재신론)이 있다고 여기며, '신적인 힘'의 최고 경지에는 하나님이 있는데, 이 하나님은 일일 이 인간 세계를 주도하지 않고, 하급 신령들에게 능력을 양도하여 인간세상의 구체적인 관여 는 하급 신령들이 담당한다. 이와 같이 무속신앙은 고대 한국 민족의 중심 신앙이었으며, 외 래종교들이 우리 문화 속에 깊숙이 뿌리박히는 동안에도 한민족의 기층에 자리 잡던 종교였 다. 오늘날까지도 정치, 역사 문화의 변천과 함께 그 명맥을 한민족의 심성 안에 유지시켜 오 고 있다. 19) 샤머니즘의 토양은 현세적이라 할 수 있다. 샤머니즘의 목적은 오로지 현세에서의 행운과 복락의 증진, 그리고 현세적 성공에 있다. 이러한 샤머니즘적 토양은 한국교회의 배경과도 무 관하지 않다. 1960년대 이후의 교회성장은 경제개발과 함께 수반된 이농현상, 도시빈민층의 형성과 무관하지 않다. 교회는 도시빈민에게 농촌공동체의 기능을 대신해주었고, 현세 기복적 샤머니즘의 토양 안에서 잘살아 보세 는 금방 예수 믿고 잘살아 보세 라는 번영신학으로 자 리잡게 되었다. 그 노력의 결과 한국교회는 공식종교 차원에서는 교리적 내세주의라는 현상으 로 나타나고, 민간종교 차원에서는 현세적 기복주의라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양면성을 갖게 되 었다. 20) 2) 전통종교 속에 내재된 샤머니즘의 복 사상 샤머니즘 신앙의 주된 관심은 진리(truth)의 추구라기보다는 안녕의 상태를 가져오고 유지 케 하는 복(blessing)과 능력(power)을 추구해 왔다. 즉 실용주의적 입장에서 종교적 실체를 이해 하고자 하기 때문에 어떤 종교적 실체와 체계가 나의 일상생활에서 복 추구에 도움이 되 느냐 하는 문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된다. 21) 샤머니즘에서 말하는 복은 질병, 재난, 가뭄으로 부터의 안녕의 문제, 성공과 실패의 문제, 장수와 자손의 번영 등 한마디로 표현하면 재액( 災 厄 )초복과 무병장수( 無 病 長 壽 )와 사후복락( 死 後 福 樂 )을 비는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샤머니즘에서는 그들이 신앙하는 신으로부터 복이 온다고 믿기 때문에 신을 노엽게 하지 않고 오히려 달래어 복을 얻고자 한다. 노여운 신을 달래서 복을 얻게 하는 방법으로 무당 19) 최이규, "한국교회의 샤머니즘적 요소의 고찰을 통한 교회의 정체성 확립", (그리스도신학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7. 20) 안점식, 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ologizing)의 방향 모색, 28. 21) 무속신앙은 무속신앙에서는 윤리나 가치의 기준보다, 나에게 그것이 도움이 되느냐(Does it work?" 가 더 중요한 관점이다. 조영석 한국 무속신앙의 복과 성경의 복 비교 연구 (신학석사학위 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7),29.
(Shaman)을 통해서 굿과 무가와 무도를 실시하였다. 굿의 목적은 보상적이고, 보응적 의미에 서 신을 달래어 그들에게 소원을 빌고 결과적으로 복을 받기 위한 것이다. 굿은 세 가지 유형 을 가졌다. 즉 기복제( 祈 福 祭 ), 치병제( 治 病 祭 ), 사령제( 死 靈 祭 )가 그것이다. 육체의 병을 치료 하는 행위에 있어서 중재자( 巫 堂 )의 역할은 강력한 영적 권위를 가지고 있다. 샤머니즘에 나타난 복의 내용을 요약하면, 수복( 壽 福 ), 재복( 財 福 ), 그리고 강령( 康 寧 ) 이 라고 할 수 있다. 22) 이러한 복의 염원은 모두 현실 삶의 문제를 담보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 실에 자족하지 못하는 고달픈 민초들의 삶은 정서적, 심리적, 물질적 불안정 내지 현실 세계 에 대한 불신감을 통해서 특별한 카타르시스적 표현도 하지 못한 채 한( 恨 )으로 이어졌다. 23) 이러한 한 맺힌 신앙의식은 무교적 개념으로 표현되었는데, 그 구체적인 발현이 무교의 기복 형태로 나타났다. 무교의 기복형태는 내세보다는 현세에 관심을 갖는다. 현실 기복적 성격을 띠고 현실 삶에서의 복락에 그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무교의 현실 복락적 삶의 염원은 인간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당연한 추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4) 그러나 문제는 복을 비는 자 의 가치관과 태도이다. 기복행위가 모두 현실적인 삶의 구체적 조건들 가운데 결여된 것을 충 족시키는 해결방법이라고 했을 때, 그것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 신앙이 되고 만다. 샤머니즘의 영향은 불교에도 영향을 미쳤다. 불교의 용어 가운데 한국인들에게 가장 친숙 한 용어는 인과업보( 因 果 業 報 ) 이다. 이 말은 인간과 대상( 對 象 )과의 관계를 나타낸 말로서, 인간의 의지적 작용이( 業, karma), 원인( 因, hetu) 되어서, 대상의 필연적 반응( 報, vipaka)이 결과( 果, phala)로서 따른다는 뜻이다. 이 말의 어원은 불교적인 용어로 쓰였지만 인도의 전통 적 사상인 업( 業 ), 즉 카르마(karma) 25) 에 입각한 개념으로서 힌두교 사상체계의 핵심적 요소 이다. 이 논리의 복 에 대한 개념의 토착적인 한국인의 심성 속에서의 적용은 현세에서 좋은 일을 많이 쌓으면 다음 생에서는 좀 더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필자의 어린시절 스님이 시주를 위해서 집을 방문할 때면 부모님은 곡간의 곡식을 정성껏 마련하여 스님께 시주하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지금 생각해 보면 부모님의 행위 속에서 한국 인의 종교적 심성인 인과업보 의 단면을 엿볼 수 있으며, 시주를 통해서 가정과 자녀가 복을 받을 것이라는 종교적 믿음이 내재된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필자는 한국인들 속에 내재된 종교적 심성들 가운데 복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종 합해 보면 샤머니즘이란 그들이 추구한 복은 재액( 災 厄 )초복과 무병장수( 無 病 長 壽 )와 사후복락 ( 死 後 福 樂 )을 비는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것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복을 중재하는 샤먼의 역할 을 보았다. 이러한 복(well being)을 열망하는 것은 비록 형식은 달리할 지라도 고등종교라고 말하는 불교와 유교 속에도 내재되어 있다. 3.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의 상황화 한국인들의 종교적 심성 속에 내재된 복 의 개념이 기독교의 한국 선교에 있어서 어떠한 효 과를 가져왔는가에 대한 것들을 논증하고자 한다. 분명한 것은 타종교들이 말하는 복 과 기 독교의 복 사이에는 분명한 구별점이 있다. 즉 타종교의 복은 숭배의 목표이지만, 성경적 복 22) 유동식, "토속신앙에 나타난 복의 이해", 36. 23) 김경재, "한국인의 심성과 기독교 영성", 한국의 문화와 신학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92), 38-39. 24) 유동식, "토속신앙에 나타난 복의 이해", 37. 25) Karma는 우리의 현재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의 과거에 행했던 업이고, 우리의 미래의 되어질 일은 현재에 행한 업을 통해서 이다. 안점식 세계관과 영적 전쟁 서울:죠이출판사, 1998) 113.
은 축복이 목표가 아니라 경배의 자연적인 열매이기 때문이다. 비록 이러한 구분 점을 필자는 알 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들 사이에는 공통적인 언어인 복 이라는 동일 언어가 있음을 인정 해야 한다. 따라서 다음 장 에서는 동일 언어인 복 이 선교적 유비로서의 선교의 접촉점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인들의 의식구조 가운데에서 "복" 받기를 열망함은 종교적 심성에 내재된 보편적인 사 고라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복 에 대한 열망은 기독교선교에 있어서 구속적 유비로서의 역할 을 했다. 구속적 유비(redemptive analogy)란 모든 문화는 하나님의 구원진리를 전달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문화적 지식(통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선교전략상 복음전달자는 문화적 유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복음을 증거 할 때에 매우 효과적인 선교가 된다는 것이 다. 챨스 크라프트는 대안적인 형태들 속에서의 동일한 메시지 그리고 역동적 일치의 신학 화 에 대해서 말하고 모든 신학화는 문화에 매여있는 해석이며 하나님의 계시의 커뮤니케이 션이다 라고 말하였다. 26) 이영훈은 샤머니즘은 한국에서 네 가지 방법으로 기독교에 영향을 미쳤다고 언급하고 있다. 첫째, 한국인들이 기독교의 하나님과 영적 세계를 받아드리는 것이 쉽게 만들었다. 둘째, 샤머 니즘의 현재적 물질의 축복에의 강조는 한국 교회들의 주요관심사로 만들었으며, 사회적 관심 에 대해서 무관심하게 만듬과 아울러 자기중심적 기독교를 만들어 버렸다. 셋째, 샤머니즘은 한국기독교인들을 축복에 관심을 맞추도록 몰고 있다. 넷째, 그것은 배타적이고 보수적인 기 독교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조용기 목사는 이러한 문화적 배경을 잘 활용하여 사역을 증대 했으나 샤머니즘과의 혼합되는 것은 거절하였다고 말했다. 27) 1)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본 복 복음이 한국 땅에 전래되던 19세기 말은 참으로 암담한 시기였다. 이러한 암담한 시기에 서양선교사들로 하여금 한국민족 속에 전해준 복음은 축복이 되었다. 이러한 암담한 상황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종교를 버리고 개종을 하도록 만들었고, 종교가 없는 사람들은 외래 종교인 기독교를 받다드릴 토양이 되었다. 다음은 몇 가지 관점에서 당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서 열 거 하고자 한다. 정치적으로는 서구 열강들로부터 개방을 재촉 받았고, 일본제국주의자들은 조선을 삼키기 위해서 혈안이 된 시기였다. 국내외의 정치적 불안 요소는 1876년의 강화조약, 1882년 임오 군란, 1884년의 갑신정변, 1894년의 일본의 힘에 의해서 시도된 정치 경제의 개혁을 시도한 갑오경장, 그리고 민중들의 힘에 의해서 중앙집권에 도전했던 종교적 사회집단에서 일으킨 동 학혁명, 1895년 일본의 승리로 끝난 청일전쟁, 일본의 한국지배의 합법적 조약인 1905년 을 사보호조약, 그리고 1910년의 한일합방의 시기였다. 경제적인 요소로는 1차 산업의 틀 속에서 자족경제 28) 를 말하고 있었지만 일반 민중들은 허기진 배를 체우기에 급급하였을 뿐만 아니라 주거환경을 비롯한 의료시설은 매우 열악하였 26) Caarles H. Kraft, Christianity in Culture (Maryknoll, NY: Orbis Books, 1979), 257,291. Allan Anderson, 46. 27) Lee Young Hoon, The Holy Spirit Movement in Korea: Its Historical and Doctrinal Development, Ph.D Dissertation, Temple University, 1996. 19-21. 28) Martha Huntley는 그의 저서에서 한국인들이 풍족하게는 살지 않았으나 자족의 경제는 가지고 생 활했다고 당시의 선교 상황을 언급하고 있다. Martha Huntley 한국기독교 초기의 선교와 교회성 장 차종순 역 (서울: 목양사, 1985), 252-53.
다. 당시의 선교사가 본 한국의 사회적 상황은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사방 8피트의 방 하나에서 여덟 식구가 생활을 하고 있었다. 29) 이러한 어려운 상황가운데에서 1884년 미 북장로교 선교부의 파송을 받은 의사 알렌에 의 하여 당시 수도인 한성에 선교의 문이 열리고, 1885년 4월5일 언더우드와 아펜젤러 가족들이 속속 입국하면서 구체적으로 선교의 활동이 시작되어짐을 볼 수 있다. 1887년 10월8일에 정 동감리교회와 1987년 9월 27일 새문안교회의 시작이 선교의 효시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30) 선교사들의 복음증거는 한국인들에게 커다란 축복을 안기는 계기가 되었다. 먼저는 의료 선교를 통해서 한국민족에게 복을 주었다. 의료사업은 1884년 6월에 일본에서 건너온 메클레 이(R.S Maclay)를 통한 선교사역속에서 시행되었다. 고종은 외국인의 선교사업은 학교설립과 병원 사업에 국한한다는 칙서를 내렸다. 31) 이 법에 의하여 선교사들로 하여금 광해원과 같은 병원이 설립되어 개화기에 수없이 많은 민중들을 치료하였다. 두 번째는 신교육을 통한 축복을 전해 주었다. 선교사들로 하여금 1885년에는 감리교에서 배제학당을, 1886년에는 장로교에서 경신학당을, 그리고 감리교에서 이화학당을 설립하였 다. 32) 신교육의 대부분이 기독교교육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는 사회적으로는 다양한 구습들을 개혁하였다. 특히 심한 음주는 가정과 사회에를 파탄하게 만든 시기였다. 따라서 기독교 신앙은 음주를 금하게 만듦으로서 사회적 윤리를 세 워 나가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결국 한국에 있어서의 초기 선교사들은 조용한 아침의 나라를 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종교와 문화적 배타성이 강한 심성이 바뀌면서 적극적인 수용의 자세가 되었 다. 2)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한국의 전통적인 종교들 속에 나타난 복 의 개념은 구속적 유비로서의 기독교를 수용하게 만들었다. 한국에서의 기독교가 급속히 성장하게 된 배경에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역사적 환경과 한국인의 심성이다. 여기서 그 중요한 원인을 보면, 한국의 전통종교를 배경으로 한 한국민의 심성이 기독교의 복음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준비되어 있었다는 사실이다. 필자는 몇 가지 관점에서 구속적 유비로서의 전통신앙과 기독교의 선교적 접촉점을 찾아보고 자 한다. 첫째는, 한국의 민속신앙인 샤머니즘 속에 내재된 신관을 기독교가 극복했다는 것이다. 샤 머니즘의 신관은 기독교의 창조주 하나님과는 다르지만 용어에 하느님 과 하나님 은 같을 수 없지만 하나님과, 영계를, 쉽게 이해할 바탕을 마련해 주고 있다. 33) 또한 유교가 하늘을 29) H. A. Allen, Things Korean: A Collections of Sketches and Anecdotes, Missionary and Diplomance (New York: Fleming H. Reven Co, 1908), 최경순, 한국교회 초기 여성 선교사 아 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94, 16, 재인용. 30) 김영재, 한국교회사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3), 85. 31)R.S. Maclay, Korea's Permit to Christianity, MRW, Apr., 1896, 299. 32) H.H. Underwood, Mordern Education in Korea (New York: International Press, 1926) 17-21. 33) 신관의 혼돈을 걱정하는 조영석은 비록 무속신앙의 하느님 개념으로 신앙을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선교의 목적은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그에 대한 경외감으로 신앙이 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필자도 이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조영석 한국 무속신앙의 복과 성경의 복 비교 연구, 114.
섬기고 이웃을 섬기라는 기독교 윤리를 받아들이도록 그 터전을 닦아주고 있다. 그리하여 기 독교를 도입한 초대 한국 신자들은 유교출신의 학자들이었으며, 후에 기독교가 뿌리를 내린 곳은 민속신앙에 젖어 있던 한국의 대중이었다. 무속신앙의 복은 현존 속에서 인간의 생활상에서 찾았다. 즉 당면한 질병, 농경사회의 고충 을 겪고 있는 가뭄, 행운, 출산, 성공과 실패를 해결해 주는 신관을 기독교의 복주시기를 원하 시는 하나님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비록 복 이 선교적 유비를 가졌다고 해도 신앙의 혼탁은 없어야 하겠다. 양자의 신관에 대 한 차이는 상대적인 실체(relative reality)와 절대적인 실체(Ultimate reality)와의 관계이다. 기독교는 상대적인 실체를 절대적인 실체의 자리에 올려놓을 수 없다. 바로 그것이 우상숭배 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중재자로서의 역할로서 무당과 예수 그리스도의 기능과 역할이다. 제사장 직으로, 선지자직으로, 치유자적으로 유사점이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본질적 차이를 극복할 수는 없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며, 인류의 대속자 이시며, 성도들에게 내주를 통해서 인도하시는 영이시기 때문이다. 셋째는, 복 의 내용에서 유비를 발견할 수 있다. 샤머니즘 속에서의 수복( 壽 福 ), 재복( 財 福 ), 그리고 강령( 康 寧 )의 복을 기독교 역시 현실주의적인 제재초복( 際 災 招 福 )의 종교적 요소 가 있다는 것이다. 성경에도 건강에 대한 복(신 28:2; 요삼 2), 평안의 복(히브리어 ( לוֹם) 샬롬 이다. 구약성서에서 사용된 샬롬의 구체적인 용례들을 살펴보면, 그 기본적 방향을 두 가지 차원에서 정리할 수가 있다 첫 번째 차원의 의미는 전쟁 적대감 등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서의 평화 나 우정 이다. 두 번째는, 행복 (well-being) '성공 (success) '행운 (good fortune) 등이다. 34) 그러나 샤머니즘의 복이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복의 수준을 넘지 못한 반면에 기독교의 복 은 영적이며, 도덕적이고, 종말적이고, 때로는 고난과 순교 까지도 복으로 여기고 있다. 35) 마지막 네 번째로서의 유비적 복은, 제의( 祭 儀 )로서 샤머니즘의 굿과 기독교의 예배를 비교 해 볼 수 있다. 굿은 영을 달래는 샤머니즘의 제의이다. 즉 영은 선령과 악령으로 나타나는 데, 현세에서 유복한 이는 사후에도 선령이 되고, 현세에서 고통 받고 억울한 일을 당하고 원 한을 품은 이들은 악령이 되어 그 원한을 달래주기 전까지는 인간을 괴롭히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무당을 통해서 달래주어야 한다. 이러한 행위는 악령을 달래서 현세적으로 복을 받기 위한 보상적인 차원의 제의인 반면에 기독교의 예배는 성도로서의 구원을 배풀어 주신 하나님 께 감사로 드려지는 것이다. 즉 복은 조건이 아니라 복의 결과가 예배이다. 36) 이상에서 필자는 구속적 유비로서의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에 내재된 요소들을 샤머니즘과 34) 샬롬이 지닌 의미의 두 번째 차원은 인간 삶과 관련된 구체적이면서 실질적 성격을 띠고 있는 행복 (well-being) '성공 (success) '행운 (good fortune) 등이다. 샬롬은 신체적 건강함으로 의미하 기도 하고(시 38:3) 질병의 치유나(렘 6:14; 사 38:17) 번영과 형통함을 의미한다.(신 23:6; 욥 15:21; 시 35:27) 그러므로 샬롬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상대방의 평안을 묻는 작별인사나 문안 인사말로 사용이 되었으며(창 43:27; 출 18:7; 삿 19:20; 삼상 25:6) 흐뭇함과 같은 만족감을 표 현하기도 하였다.(창 15:15; 출 18:23) 인사말로서의 샬롬은 구약시대뿐 아니라 신약에서도 사용되 었다. 부활하신 후 제자들을 찾아오신 예수께서는 그들의 샬롬의 인사말을 전하셨다.(눅 24:36; 요 20:19) 사도바울의 서신서 전체와 몇몇 다른 서신서는 은혜와 평강 이라는 인사말로 시작하고 있 다. 샬롬은 성서시대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현대 이스라엘과 중동지역에서 널리 사용되 고 있는 인사말이다. Ernst Jenni; Claus Westermann, Theological Lexicon of the Old Testament. Vol III (Peabody, Massachusetts: Hendrickson Publishers, 1997), 1339. 35) 조영석 한국 무속신앙의 복과 성경의 복 비교 연구, 122. 36) 조영석 한국 무속신앙의 복과 성경의 복 비교 연구, 122.
기독교의 복을 비교해 보았다. 비록 샤머니즘의 복이 기독교가 한국에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 을 마련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복음전달에 있어서 유비는 유비이다. 즉 선교신학적 입장에서 부분적인 진리와 절대적인 진리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4. 영산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자신학화는 복음에 대한 온전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왜냐하면 복음주의 진영의 상황화는 적 어도 컨텍스트(context)보다는 텍스트(text)에 우선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우리가 텍스 트를 제대로 이해 할 때에 작동하는 문화적, 사회적, 시대적 상황이 만들어 가는 왜곡을 파 악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37) 1) 삼중축복의 신학적 의미 조용기 목사의 삼중축복의 신학은 성경에 나타난 복을 한국적 토양 속에 착근시키고 성장시 켜서 신앙에 적용하였던 사역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의 축복신학의 중심 메시지는 사랑하 는 자여 내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한 3서 2절) 에 나타났다. 이를 한국적 신학으로 정리해 보면 축복의 신학이 한국 토양 속에서 토착화되었 다. 조용기 목사는 축복 의 신학을 가지고 교회성장에 적용하였다. 그는 해방 후의 혼란, 한국 전쟁으로 기아와 가난과 절망으로 물든 한국 민중들에게 요한삼서 1:2의 말씀인 사랑하는 자 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는 말씀에 근거하여 구원받은 자에게 미치는 영적인 축복과 육체적인 축복 그리고 생활과 범사에 오는 축복의 삼 중성을 제시하였다. 그는 절대 빈곤에 처해 있는 민중들에게 예수를 믿고 말씀에 따라 살 때 영적인 복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물질적, 환경적으로도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의 소식을 전했다. 즉 복음은 인간의 영적인 영역의 문제뿐만 아니라 물질적이며 생활적인 문제도 해결 해 주는, 인간 전반에 구원의 능력이 나타나는 생명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삼중축 복의 전인구원의 메시지는 고통과 고난으로 점철된 민중들에게 큰 위로와 소망을 주었다. 많 은 사람들은 이 메시지에 크게 도전 받아 적극적이고 긍정적 믿음의 삶을 살게 되었고, 그 결 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놀라운 복을 실제로 체험하게 되었다. 영산의 삼중축복의 신학은 인간의 실존의 문제와 함께하고 있다. 즉 신앙이 하나의 관념적 인 것으로 끝나지 않고 실제적이고 일상적인 생활과 구체적으로 연관되어져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영산이 삼중축복의 신학을 발전시킨 계기는 1958년의 대조동에서의 사역 초기에 가난 과 질병 그리고 영혼의 공항 속에서 내일을 기약할 수 없이 비참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서부터였다. 38) 영산이 삼중축복의 복음을 주장하는 구절은 요한삼서 1:2 말씀이다. 이 말씀은 사도 요한이 복음전도자들을 잘 대접하는 가이오에게 보냈던 개인서신이 성경으로 정경화된 것이다. 요한 37) 안점식, 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ologizing)의 방향 모색, 12. 38)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언급이 필요 없을 것 같다. 왜냐하면 초창기 사역 중에서 7년 동안 중풍병환 자로 있었던 무성이 엄마의 신유사역, 칠성신을 모신 무당할멈의 회개, 생활고를 못 이겨 쥐약봉지를 들고 자녀들과 함께 자살하려했던 아주머니에게 희망의 복음을 심어주었던 사건들은 이미 출간된 책 을 통해서 언급되었다.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4), 28-33.
은 가이오의 영적 상태에 만족해하고 있음과 아울러 육체적으로도 건강하기를 바랐다. 사실 이 구절은 요한이 사랑하는 가이오에게 수사적 언어로 축복을 기원한 말은 아니다. 사도 요한 은 신자들의 삶이 영적 부요뿐만이 아니라 세상의 일에 있어서도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 고 있다. 39) 이와 같은 요한의 관심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동료들의 현세적 삶의 필 요를 위해서 기도해야 할 분명한 성경적 근거가 된다. 삼중축복은 전인구원의 결과로 다가온 축복을 의미한다. 예수께서 인간을 구원하실 때 단순 히 영혼만을 구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의 삶 전체와 육체까지 구원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전 인구원의 축복이야말로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은 완전한 구원의 목적이며 성경의 근본적 인 뜻이다. 40) 아울러 삼중축복이란, 오중복음이 실제 삶 가운데 적용되는 핵심적이며 요약적 인 원리라고 할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정점으로 한 보혈의 역사로 말미암아 인류는 육체적, 환경적 저주와 죽음에서 대속함을 얻게 되었으며 영적, 환경적, 육체적 복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와 같은 삼중축복의 신학적 이해에 대 한 문헌은 이미 잘 출간되어 영산의 신학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41) 2) 삼중축복에 대한 신학자들의 평가 김동수는 오순절 신학이 가진 지역적 토착화 혹은 창의적 상황화의 특징을 말하면서 영산 신학은 오순절 신학의 한국에서의 토착화 라고 강조했다. 영산 신학이 오순절신학을 단순히 계승한 것인가, 아니면 영산이 보다 창의적으로 오순절 신학을 발전 시켰는가 하는 것은 논쟁 이 되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내부 신학자들은 주로 후자에 무게를 두고 있다. 42) 김동수는 영산신학의 뿌리를 오순절 신학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그동안 제기 되었던 샤머 니즘론, 전혀 신학적 뿌리도 없는 멜기세덱론, 미국의 오순절 신학론에 대한 응답이다. 43) 그의 신학은 축복의 현재성만을 강조한다고 하여 한국적 샤머니즘의 혼합주의 내지 한국 판 번영신학 또는 기복적인 신학 이라고 많은 비평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비평적 인 관점은 오순절신학을 폄하고하고자 하는 사람들 44) 의 견해와 이론이라고 알란 앤더슨은 논 증하고 있다. 오순절 신학자이며 구약학자인 마원석은 조용기 목사의 축복의 신학은 기독론적 과정을 통 하여(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통하여), 구원론적으로(구원론) 동기부여가 되어있다 고 언급하면 서 오중복음 에서 발전되어온 신학으로 정리하고 있다. 45) 조용기 목사가 삼중축복의 복음을 선포하게 된 배경은 자신의 다양한 삶 속에서 고통의 경 험을 통해서 였다. 먼저는 건강의 고통이었다. 그는 청년시절부터 폐결핵을 앓았다. 그리고 신 39) 제인 하지스(Zane C. Hodges), 3 John, The Bible Knowledge Commentary, 911. 40)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 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5). 41) 이영훈, 김삼환, 배현성, 김동수, 조용기 목사의 삼중축복에 대한 신학적 이해 (서울: 서울말씀사, 2000), 12-14. 42) 김동수, 영산신학의 뿌리 영산신학저널 2011년 12월호, Vol 23. 93. 43) 김동수, 영산신학의 뿌리 영산신학저널 82. 44) 이부분에 대해서는 Donald W. Dayton이 말한 내용을 참조하라. Donald W. Dayton, "The GOOD and The "Theology of Blessing" in The Thought of David Yonggi Cho, 2005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5), 16-17. 45) Ma, Wonsuk, "Yonggi Cho's Theology of Blessing: New Thrological Basis and Directions" 2003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3), 188-89.
학교에 입학해서도 여전히 고통은 지속되었다. 그런데 첫눈이 내리고 며칠이 지난 어느 수요 일이었다. 유난히 추웠고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는 폐결핵으로 앓은 경험이 있는 쇠약한 나를 공격했다. 급성폐렴이었다. 나는 온 몸에 오열이 나면서 심하게 앓기 시작하였다. 체온능 40 도는 넘었고 의사는 생명의 위험을 경고했다... 나는 그 일을 계기로 많은 것을 깨달았다. 목 사가 되어 주님을 위해 가난하고 헐벗는 사람들을 위해 일생을 바치겠다는 첫 마음이 시들했 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고생스러운 목사 보다는 명예를 위해서 박사와 교수가 되겠다는 마 음으로 미국 유학을 가려했던 나를 발견했다 46) 조용기 목사는 자신의 고통뿐만 아니라 초창기 사역 가운데에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절 망과 자포자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서울의 주변지역인 불광동의 극심한 가난 속에 있는 환경 속에서의 사역을 통해서 이다. 그는 교회개척 이후에 중풍병자를 위한 신유사역을 통해서 질병의 고통을 보았고, 귀신들린 사람들을 고치면서 영적 고통을 보았다. 그리고 자신 이 강냉이 죽으로 연명해 가면서 교회를 이루는 과정가운데에서 경제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었 다. 따라서 자신을 광야학교를 다니는 학생으로 비유하기도 하였다. 47) 고난을 경험한 사람만이 고통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고통 받는 그들에게 희망을 주는 복음은 축복의 복음 이다. 축복의 복음은 이상적인 미래의 복음이 아니라 현재의 삶 속에서 실재화 되어야한다. 조용기 목사가 삼중축복의 복음을 선포하게 된 배경은 자신의 삶 속에서 고통의 경험을 통 해서 였다. 먼저는 건강의 고통이었다. 그는 청년시절부터 폐결핵을 앓았다. 그리고 신학교에 입학해서도 여전히 고통은 지속되었다. 그는 회고하기를 그런데 첫눈이 내리고 며칠이 지난 어느 수요일이었다. 유난히 추웠고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는 폐결핵으로 앓은 경험이 있는 쇠 약한 나를 공격했다. 급성폐렴이었다. 나는 온 몸에 오열이 나면서 심하게 앓기 시작하였다. 체온은 40도는 넘었고 의사는 생명의 위험을 경고했다... 나는 그 일을 계기로 많은 것을 깨 달았다. 목사가 되어 주님을 위해 가난하고 헐벗는 사람들을 위해 일생을 바치겠다는 첫 마음 이 시들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고생스러운 목사 보다는 명예를 위해서 박사와 교수가 되 겠다는 마음으로 미국 유학을 가려했던 나를 발견했다 48) 조용기 목사는 자신의 고통뿐만 아니라 불광동에서의 초창기 사역 가운데에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절망과 자포자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는 교회개척 이후에 중풍병자를 위한 신유사역을 통해서 질병의 고통을 보았고, 귀신들린 사람들을 고치면서 영적 고통을 보았다. 그리고 자신이 강냉이 죽으로 연명해 가면서 교회를 이루는 과정가운데에서 경제적 고통을 경 험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신을 광야학교를 다니는 학생으로 비유하기도 하였다. 49) 고난을 경 험한 사람만이 고통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고통 받는 그들에게 희망을 주는 복음은 축복 의 복음 이다. 축복의 복음은 관념 속에서만 있는 복음이 아니라 현재의 삶 속에서 실재화 되 어야한다. 그러나 일단의 사람들은 그의 신학은 축복의 현재성만을 강조한다고 하여 한국적 샤머니즘 의 혼합주의 내지 한국판 번영신학 또는 기복적인 신학 이라고 많은 비평을 받기도 하였 다. 그러나 이러한 비평적인 관점은 오순절신학을 폄하고하고자 하는 사람들 50) 의 견해와 이론 46)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4), 27. 47)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4), 17-45. 48)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4), 27. 49)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4), 17-45. 50) 이부분에 대해서는 Donald W. Dayton이 말한 내용을 참조하라. Donald W. Dayton, "The GOOD and The "Theology of Blessing" in The Thought of David Yonggi Cho, 2005 Young
이라고 알란 앤더슨은 논증하고 있다. 도날드 데이턴도 말하기를 우리는 알란 엔더슨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그는 말하기를 동남아시아의 종교적 다양성 속에서 기독교의 오순절주의적 그리고 은 사주의적 형태들의 정도는 드물게 인정되고 있다. 진실로 이 세계의 오순절주의의 많은 형태 들은 근본적으로 서구세계에 있는 이러한 운동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미국의 기독교를 수 입 한 것도 아니다. 지난 세기에 있었던 오순절주의의 현상학적 성장의 주요 원인들 중의 하 나는 서로 상이한 문화적 상황들 속에서 적응을 잘하며 기독교를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현 저한 능력이다. 오순절주의는 내재적으로 상황화에 적응성이 강하다. 오순절주의자들은 잘 알 려진 힘참, 열심, 즉흥성, 그리고 영성은 물론 질병, 가난, 실직, 고독, 악령들과 요술의 문제 들에 대해 답하려는 그들의 의지가 이러한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해 왔다 51) 고 말했다. 오순절 신학자이며 구약학자인 마원석은 조용기 목사의 축복의 신학은 기독론적 과정을 통 하여(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통하여), 구원론적으로(구원론) 동기부여가 되어있다 고 언급하면 서 오중복음 에서 발전되어온 신학으로 정리하고 있다. 52) 필자는 조용기 목사의 선교신학을 연구하면서 그가 선포한 복음의 메시지는 지극히 복음적인 기독론중심이라는 결과를 얻었 다. 53) 5.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결과들 조용기 목사의 삼중축복의 신학은 성경에 나타난 복을 한국적 토양 속에 착근시키고 성장시 켜서 신앙에 적용하였던 사역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의 축복신학의 중심 메시지는 사랑하 는 자여 내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한 3서 2절) 에 나타났다. 이를 한국적 신학으로 정리해 보면 축복의 신학이 한국 토양 속에서 토착화되었 다. 1) 세계최대 교회성장의 모델 제시 한국에서 뿌리를 내린 기독교의 복음은 급속한 성장을 가져왔다. 심지어 현존하는 세계 최 대의 개신교 교회인 여의도 순복음교회를 비롯하여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회의 대형 교회들이 한국에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복 을 좋아하는 한국의 종교 문화적 심성에 부합하 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미국의 교회성장학자인 맥가브란은 교회성장에 대해서 중생을 위한 구원화, 양육을 위한 제자화, 선교를 위한 사회화 라고 언급하고 있다. 계속해서 교회성장이란 단지 사람들을 많이 모으는 것이나, 보다 많은 돈을 끌어드리는 것이라, 기반은 신학이다 54)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5), 16-17. 51) All Anderson, "David Yonggi Cho's Pentecostal Theology as Contextual Theology in Korea", 2002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po: Hansei University, 2002), 16. 52) Ma, Wonsuk, "Yonggi Cho's Theology of Blessing: New Thrological Basis and Directions" 2003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3), 188-89. 53) 조귀삼, 영산의 선교신학: 그리스도 중심의 복음 선포 성령과 신학 (군포: 한세대학교, 2004), 250-277. 54) Donald McGavran, Effective Evangelism, (Philipsburg: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88), 1.
라고 언급하고 있다. 현존하는 교회 가운데 가장 큰 성도를 목회하는 한국의 조용기 목사는 축복 의 신학을 가 지고 교회성장에 적용하였다. 그는 절대 빈곤에 처해 있는 민중들에게 예수를 믿고 말씀에 따 라 살 때 영적인 복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물질적, 환경적으로도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의 소식을 전했다. 즉 복음은 인간의 영적인 영역의 문제뿐만 아니라 물 질적이며 생활적인 문제도 해결해 주는, 인간 전반에 구원의 능력이 나타나는 생명의 말씀이 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삼중축복의 전인 구원의 메시지는 고통과 고난으로 점철된 민중들에 게 큰 위로와 소망을 주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메시지에 크게 도전 받아 적극적이고 긍정적 믿음의 삶을 살게 되었고, 그 결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놀라운 복을 실제로 체험하게 되었 다. 조용기 목사의 축복신학에 대해서 화융 박사는 조용기 목사의 선교신학을 이론신학이 아닌 실제적인 신학이라고 언급하였다. 조용기 목사의 교회개척의 방법에는 기도 와 성령의 능 력 강조 그리고 평신도의 리더십 확립 을 말했다. 55) 교회성장의 문화적 차원에서 화융은 조 용기의 선교전략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첫째는, 한국의 개종자들이 스스로의 토착적 인 문화에 뿌리를 박고 남아 있도록 도와주는 기독교전통을 의식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둘 째로, 번영에 대한 관점이 서구적인 것이나 미국적인 것이 아닌 톡특하게 한국적으로 이해하 고 있다. 셋째는, 신유의 상황화를 들고 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조용기 목사는 한국문화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필요시에는 전통에 도전하는 선교신학이라고 언급 한다 56). 우리는 구약의 선교를 언급할 때에 아브라함과 하나님이 맺으신 언약을 빼놓을 수 없다. 선 교의 하나님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를 통해서 큰 민족을 이루고, 이름이 창대하게 되고, 복 의 근원이 될 것을 약속하였다(창 12:1-3). 여기에는 두 가지 명령이 있다. 하나는 자신의 땅 을 떠날 것과 다른 하나는 축복을 받을 것이라는 것이다. 57) 조용기 목사는 자신의 성도들로 하여금 죄악의 나라에서 하루빨리 떠남과 아울러 축복을 받게 된다는 메시지를 희망의 신 학 58) 을 통해서 선포하여 세계최대의 교회를 성장시켰다. 2) 전인구원의 수여자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축복은 나눔을 통해서 더욱 풍성한 사역의 열매를 맺게 된다. 조용기 목사의 삼중축복의 복음은 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향해서 나아간다. 59) 그는 자신의 사역을 통 해서 얻어진 축복을 나누기를 열망하였다. 따라서 나눔의 사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84년 부터 시작한 심장병 어린이 구하기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총 3,327명의 심장병 어린이들에게 55) Hwa Yung, Missiological Implications of Dr. David Yonggi Cho's Theology, 2002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2), 116. 56) Hwa Yung, Missiological Implications of Dr. David Yonggi Cho's Theology, 2002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2), 128-130. 57) Allen P. Ross, "Genesis" The Bible Knowledge Commentary, 47. 58) 위르겐 몰트만은 조용기 목사의 희망의 신학 은 경험에서 오는 실제적인 신학임을 논증하였다. 불 교가정에서 자란 조목사는 병으로 인해서 사경을 헤멜 때에 주님을 만나게 된 것을 설명하였고, 자신 도 17세인 2차대전 때에 영국군의 공습으로 인해서 죽음을 경험하면서 주님에게만이 희망 이 있음 을 경험했다고 하였다. 결국 희망의 신학은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에서도 참된 예수님을 만나게 되면 환경이 희망으로 바뀌게 됨을 역설하고 있다. Jurgen Moltmann, "DER SEGEN DER HOFFNUNG: Die Theologie der Hoffnung und das volle Evangelium des Lebens," 2004 Young San International Theological Symposium (Gun Po: Hansei University, 2004), 18. 59) 이에 대해서는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4), 19-45를 참조하라.
수술비 전액을 부담하여 건강을 회복시켜주고 있다. 농어촌 미자립교회 교역자 지원을 위해 매년 10억원정도의 예산을 지출하고 있으며 교단 내 168교회 타교단 426교회를 매월 돕고 있 다. 엘림복지회를 1985년에 설립하여 노인복지 사업에 힘쓰기 시작하였다. 사회적 복지가 활발 하지 못함으로 노인들이 소외되어 기거할 곳이 없는 상황들을 돌아보면서 안식처를 마련해 주 고 계속 후원해 오고 있다. 요양원은 65세 이상의 무의탁 노인들을 모시고 남은여생을 돌보는 시설이며 정원은 130명으로서 현재 121명을 모시고 있다. 또한 청소년직업전문학교를 전문적 으로 운영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는 1년과정으로 1988년부터 2002년말까지 3,127명을 훈련 시켰으며 2,907명이 각종 자격증을 획득하였고 각종 기능경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인정받 았다. 그중에는 27명의 외국인과 탈북주민 4명도 포함되어 있다. 60) 이상에서 언급한 영산의 사역들이 국내의 소외된 계층을 위한 일이라면, NGO를 통한 사역 은 해외를 위한 사역이다. 영산은 NGO 단체인 선한사람들 을 1999.2.26에 설립하여 북한돕 기운동(옥수수 종자, 비료지원, 아동급식 월15,000명)을 펼쳐왔다. 2003년에도 40억을 예상하 고 있으며 상반기에 북한결핵아동 치료를 위해 22억을 보낼 예정이다. 탈북자 정착을 지원하 기 위해 총 160명을 지원했으며(9억 3,500만원) 굿피플 대학을 통해 정착교육을 실시하고 있 다(1기생 40명, 현재 50명 재학중, 4억8만원 소요). 해외사업으로 인도 탈레기온 초등하교 건 립했으며(200명 수용 40만불 소요) 필리핀 결핵퇴치사업(3억원), 베트남 지역 의료 및 구호사 업, 아프리카 케냐 에이즈예방교육, 중국경신진 병원개원, 연변의료봉사활동, 러시아 지역 하 바로프스크 나나이 부족 돕기, 요르단 컴퓨터 학원설립, 이라크 난민돕기, 아프리카 코트디아 부르 난민돕기(5억 2천만원), 제 3세계 의류지원사업등을 하였음. 국내에서도 호스피스 사업, 통일학교, 사랑의 의료봉사, 소망의 빛나누기(백내장 무료수술, 415명) 등을 펼치고 있다. 61) 한국의 문화에 있어서 장례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유교가 성행하던 조선 때에는 보모님이 죽으면 무덤을 만들고 3년 동안 무덤 곁에서 생활하는 풍습도 있었다. 이러한 문화적인 중요 성을 선교에 접목시켜서 조용기 목사는 지난 4월 2일에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오산리 30-1 에 크리스챤 메모리얼 파크(Foundation Christian Memorial Park)를 개설하였다. 이는 성 도들이 신앙생활을 하다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을 때에도 안심하게 시신이 처리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서 조 목사는 부활신앙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 장묘 방 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부활에 대한 소망과 믿음이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우리를 주 님께로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62) 라고 말했다. 3) 해한의 복음 해한론( 解 恨 論 )으로서의 영산신학이다. 한국인들이 가진 전통 속에는 한( 恨 )이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구성원 속에서 시어머니와 며느리와의 갈등, 유교적 문화가 가져온 남존여비 사 상 가운데 내재된 부부간의 갈등, 체면 사회가 가진 비교 의식이 가져온 갈등 등으로 한( 恨 )의 문화가 존재한다. 영산 조용기 목사는 자신의 신학의 줄기인 삼중축복의 복음, 오중복음 그리 고 사차원의 영성을 통해서 우리 속에 잠재된 한( 恨 )의 요소들을 극복하게 만들었다. 특히 최 60) 전호윤, 여의도순복음교회 기관사역과 그 열매들 영산 목회자 영성 세미나 2003 (서울: 여의도순 복음교회, 2003), 32-36. 61) 전호윤, 여의도순복음교회 기관사역과 그 열매들 32-36. 62) 조용기, 크리스챤 메모리얼 파크 크리스챤 메모리얼 파크 안내지, 2005년 7월 8일(전단지).
근에 교계에 화두가 된 사차원의 영적 세계가운데 나타난, 생각, 꿈, 믿음, 언어의 신앙생활 적용은 해한( 恨 )의 극치라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한국에서의 자신학 가운데 하나는 민중신학 이다. 그러나 민중신학 속에서의 해한은 민중적이지 않았다. 대신 오순절신학은 가난한 자를 중요하게 취급한다. 그들에게 복음으로 들려야 참 복음 일 수 있는 것이다. 63) 나가는 말 지금까지 필자는 한국인들의 종교적 심성에 내재한 복의 개념이 선교의 접촉점을 통해서 상 황화된 내용들을 조용기 목사의 사역과 연계하여 열거하였다. 샤머니즘은 한국의 전통적 종교토양 가운데에서 수없이 많은 세기를 넘어서 생존하였을 뿐 만이 아니라 지금까지도 편재되어있다. 샤머니즘이 추구하고 있는 것은 복 받기를 원하는 인 간의 마음이 종교적 행위로 나타난 요소라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타락한 인간이 진리 를 찾지 못한 대에서 오는 종교적 현상이라고 판단된다. 비록 샤머니즘의 복 은 상대적인 실재이지만 기독교의 복음과 접목되는데 있어서 분명한 구속적 유비가 있었음을 논증하였다. 즉 신관에서, 중재자로서의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도, 복 을 받은 내용에 있어서도, 그리고 제의적 요소들 속에서도 선교적 유비들을 발견할 수 있었 다. 조용기 목사는 성경의 복 을 한국의 종교적 심성 속에 있는 기복적 신앙을 상황화 하였다. 그것이 곧 삼중축복의 복음이다. 복음은 미래적이기도 하지만 현재적인 것이다. 즉 현재의 고 통을 외면해 버릴 때에 복음은 반쪽자리의 복음일 수밖에 없다. 필자는 최근에 유럽의 몇 개 국을 방문하여 교회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서구의 신학들이 능력을 잃어버리 고 관념화 되어버릴 때에 텅텅 비어 버린 교회를 볼 수밖에 없었다. 복음이 문화속에서 상황화의 작업은 매우 힘든 것이다. 따라서 현대선교 이후에 서구의 선 교사들이 선교지에서 복음의 상황화 과정 가운데에서 수없이 많은 오류를 범하기도 하였다. 선교지마다 비평적 상황화의 이론과 함께 선교지는 상황화 되어가고 있다. 이제 불변의 진리 가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도 뿌리를 내리고 성숙한 복음이 되어 다시 선교의 재생산을 할 수 있도록 힘쓰는 작업이 곧 신학교수와 신학도들의 작업이라고 본다. 현재의 한국은 샤머니즘의 종교적 행위들은 많이 약화된 듯한 분위기도 보인다. 그러나 그 것은 표면적인 것일 뿐 실제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무당이나, 점 집을 찾아서 자신의 운명을 감정하고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복을 받기를 열망하는 마음속에서 최근에는 well being의 운동들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는 잘못된 종교들을 사회에 범람해가고 있다. 즉 우리사 회에 만연하고 있는 기, 선, 단과 같은 종교문화적 요소들이다. 최형근 교수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세계관은 무교와 불교, 그리고 유교에 근거해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세계관은 아직도 한국인들의 의식과 생활방식 가운데 중요한 기능 을 하고 있다. 한국교회의 물신숭배(fetishism 혹은 mamnonism)와 기복주의, 집단이기주의, 권위주의, 교파주의, 파벌주의, 지역연고중심의 배타주의, 개교회주의 등은 한국인의 전통적 세계관의 부정적인 양상들을 극복하지 못한데서 온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치 관들은 한국사회의 위기를 초래했을 뿐 아니라, 교회의 심각한 위기로서 교회의 삶에 깊이 침 투해 있어서 철저한 복음적 개혁과 갱신을 통해 극복해야만 하는 중대한 과제이다 64) 라고 고 63) 김동수, 영산신학의 뿌리 영산신학저널 2011년 12월호, Vol 23. 91./81-100. 64) 최형근, 한국적 상황으로서의 선교적 교회론 한국성서대학교에서 열린 2004년 제 36차 한국복음
민하고 있다. 이러한 모순의 극복 속에 영산이 주창한 삼중축복의 복음은 한국에서 복음적 자 신학화의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영산 조용기 목사는 한국의 종교적 심성속에 내재된 복을 구속적 유비를 통해서 삼중축복의 신학과 함께 해한의 신학을 만들어 교회성장의 기틀을 마련 하였다. 주의 선교 신학회 발표, 2004년 10월 9일, 타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