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EBB1C73333C8A32831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Similar documents
歯3-한국.PDF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untitled

정 관

<31342D31345F B3E220BBF3B9DDB1E220C7D1B1B920BFB5C8ADBBEABEF720B0E1BBEA2E687770>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 Analyst, , Table of contents 2

untitled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untitled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歯mp3사용설명서

PART

Part Part

£01¦4Àå-2

½ºÅ丮ÅÚ¸µ3_³»Áö

272*406OSAKAÃÖÁ¾-¼öÁ¤b64ٽÚ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4D F736F F 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IAEA

Microsoft PowerPoint - F_B_01_반도체_전망_v20_편(지)--.pptx

untitled

Microsoft Word - CJCGV_해외탐방


이명숙초고.hwp

분 후 가구수 현 행 조 후 가구수 가구수 비 장호원 진암5 468 부 발 무촌3 579 백 사 현방 증포1 448 증 포 갈산1 769 진암5 281 기존 자연마을 진암 코아루아파트 369세대 무촌3 271 기존 자연마을 무촌 효

<C1DFBCD2B1E2BEF720C1A4C3A5B0FAC1A628C7D1B1DB C3D6C1BE20BBF6C0CE2E687770>

Microsoft Word - CJCGV_Ini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한류동향보고서 8호(진짜 최종, 6월 1일).indd

Microsoft Word - 사업실적_2012

2013년 제 49회 중앙일보 최우수상 (교육,출판) 윤선생 집중하는 척! 따라하는 척! 이해하는 척! 딱, 걸렸다! 최우수상 (패션,뷰티) 루이비통 (LOUIS VUITTON) L'INVITATION AU VOYAGE-LE LOUVRE- 최우수상 (생활,레저) 밀레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Word - GMS_ doc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131023_클래식 매뉴얼_최종

임내현 룕安 신당과 함께 낡은 진보 청산룖 정치 새정연 탈당 선언 광주 2호 보수까지 외연을 넓힘으로써 정권교체 의 희망의 싹을 틔우겠다룖며 탈당을 선 2 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 김동철 의원에 이어 광주 의원의 두 번 견에서 룕호남과 중도세력을 모두 품지

媛쒖썝116二쇰뀈(?좊Ц15??-1

µðÇÃÇ¥Áö±¤°í´Ü¸é

2011

2 대학 자동전산화 시스템, 성급한 진행으로 오류 잦아 많은 노력 끝에 현재는 안정화 상태 2014년 1학기 초부터 심야 외박 자동 전산화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벌점을 소급받기 위해 생활관 행정실에 학생 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학생증이 나 휴대전화 NFC(Near

3-2.hwp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참고1) 의결서 (HWP).hwp

<342EB9ABB9E8B4E720BFC0B7A1BFC0B7A1BBFDC8B0BAB8C0E5BAB8C7E FBEE0B0FC2E687770>

<28B9AB2920B7B9C0FAC0C7C7B0B0DDBBF3C7D8BAB8C7E828B0BBBDC5C7FC FC0CEBCE2BFEBBEE0B0FC5F C C C C E687770>

콘텐츠진흥원-코카포카스1호.indd

제1장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ǎԕ ᦦᔑᨦ ᱶ ၰ ḡᬱ 제5부 제 1절 음악산업 주요 정책 및 법제도 ᦦᔑᨦ ᱶ 2011~2012년 상반기 국내 음악산업 주요 정책 및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음악 전문공연장 건립

<B0F8BFACC4DCC5D9C3F7B1E2C8B92E687770>

Microsoft Word K_01_15.docx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BS°æÁ¦ÀλçÀÌÆ®7.22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2001 Seoul Arts Center Anual report _ Reports of Operations Opera House

AT_GraduateProgram.key

<3035C0CEB9AEC1A4C3A5BFACB1B8C3D1BCAD E687770>

목차 순복이네 가족 08. 한수와 금선, 그리고 순복의 탄생 11. 6남매 초등학교 시절 15. 가난과 해방 18. 순복의 기억 속 초등학교 소녀에서 처녀로 완도로 이사 26. 양재학원 28. 순복의 기억 속 완도 2 순복이 이야기. B_00_

대표이사 K, L 4. 주식회사 동진여객 대표이사 M 피고보조참가인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N 법무법인 O 제 1 심 판 결 부산지방법원 선고 2014구합20224 판결 변 론 종 결 판 결 선 고

발행물3.pub


2015 경제ㆍ재정수첩

부서: 기획감사실 정책: 군정기획 역량 강화 단위: 군정종합기획 평가 -노 력 상 100,000원 * 1명 100 -채택제안 부상금 50,000원 * 10명 500 -기 념 품 10,000원 * 60명 포상금 1, , 포상금 1,80

untitled


연구실안전사례집-내지

< B3E220B0EDB7C9C0DA20C5EBB0E85FB0E6B3B22E687770>



<BDC5C7D1B7F9B8A620C8B0BFEBC7D120C0CEB9D9BFEEB5E520B0FCB1A4C1A4C3A520B9E6C7E228C3D6C1BE292E687770>

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5.2 투자 결정 Process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歯

서울YMCA SEOUL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 서울 타이페이 동경YMCAs 후쿠시마 원전피해 이재민을 위한 힐링캠프 참여 2013년 8월 5일(월) ~ 11일(일) 6박 7일간 동경YMCA에서 실시하는 STT Relief Suppo

2012 음악산업백서 요약(최종).hwp

울뜨레야 내지-수정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214호 내지_최종.indd

NO.35 외주제작 표준계약서 공청회 우리협회를 비롯하여 방송작가협회, 한국방송협회는 공동으로 지난 4월 29일 성 명서를 발표하고 5월 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던 대중문화예술제도 법제도 개선 공청회 에 불참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방송사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한류스토리 4월호(0401).indd

Research l 광고제작업계 현황조사 개정된 표준하도급계약서에 거는 기대 글 배석봉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상무 출판/교육/문화 업종 2년 연속 1위 차지 년 제작편수(공중파, 케이블 포함)는 3,177편으로 년 (3,270편) 보다 2.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Microsoft Word - 엔터바이윅_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C5EBB1C73339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02 BRAND REPORT 츠의 완성도와 브랜드 노출 효과를 조화롭게 배 치한 사례로 평가된다. 시리즈로 제작되어 이후 케빈 러브, 네이트 로빈슨 등 다양한 NBA 선수들 로 후속편을 제작하였다. [그림2. Pepsi Uncle drew ] 국내의 경우 초기 브랜디드

Microsoft Word - 엔터바이윅_

BH의 안드로이드 추천 어플

대표이사 등의 확인 확 인 서 우리는 당사의 대표이사 및 신고업무담당이사로서 이 사업보고서의 기재내용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다하여 직접 확인ㆍ검토한 결과, 중요한 기재사항의 기재 또는 표시의 누락이나 허위의 기재 또는 표시가 없고, 이 사 업보고서에 표시된 기재 또는

?

hwp

ISSUE PAPER(Vol.2, No.3)

노동시장구조(14_05_13)_최종.hwp_Oj56tZD7S0zQC9sEROzd

Microsoft Word - TechnicalStrategy_ doc

가로수길 3.0 시대, 홈 스타일링 - 가로수길이 패션상권으로 주목 받으면서 패션 브랜드의 플래그쉽 스토어가 거리를 장악한 1.0을 지나, 편집매장으로 한 차례 재편되며 2.0 시대를 맞이하였고 이처럼 짧은 기간에 빠른 변화를 이어온 가로수길에 최근 홈 스타일링 브랜드

Transcription: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23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CT 이슈분석 Ⅱ : 음향/공연전시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인기 가수의 음악 콘서트, 세계적인 오페라단의 오페라 공연을 고화질 디지털 스크린과 3D 입체 영상, 5.1채널 음향 시스템을 통해 영화관에서 감상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미국과 유럽의 수준 높은 오페라, 발레 공연단의 공연 상영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ODS라는 이름으로 콘서트, 오페라, 발레, 가부키, 만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영화관에서의 공연되고 있다. 여기서는 공연 콘텐츠의 영화관 상영이 부상하는 이유와 국내외 상영 사례를 다룸으로써, 새로운 대안적 콘텐츠 장르로서의 가능성을 분석한다. 1. 공연 콘텐츠, 이제 영화관에서 감상한다 1) 박스오피스 시장에서 공연 콘텐츠의 부상 영화관에서 콘서트, 뮤지컬, 오페라 등 음악 공연과 연극, 스포츠 경기에 이 르기까지 영화가 아닌 콘텐츠를 상영하는 사례가 국내외에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콘텐츠를 북미와 유럽에서는 대안 콘텐츠(Alternative Content) 라고 지칭하고 일본에서는 ODS(Other Digital Stuff)로 부르고 있다. 전체 영 화 박스오피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고정된 시장 규 모를 형성하며 점차 그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영국의 시장조사업체인 IHS 스크린다이제스트(IHS Screen Digest)에 따르 면, 2012년 영화관에서 상영된 대안 콘텐츠 전 세계 시장 규모는 4억 달러에 이르며,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하며 증가해 2015년에는 6억 5천만 달러를 넘어 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약 340억 달러에 이르는 전 세계 24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박스 오피스 시장에서 대안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2%로 미미한 수준 이지만, 높은 성장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IHS 스크린 다이제스트의 영화 부문장인 데이빗 핸콕(David Hancock)은 대 안 콘텐츠가 영화관에 오지 않던 관객들을 영화관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면서 향후 10년 내에 일부 국가에서는 대안 콘텐츠가 전체 영화 시장의 5% 이상을 차지할 것이며, 전 세계 시장 규모도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Fi nancial Times, 2013. 6. 13). 그림 14. 전 세계 영화관 상영 대안 콘텐츠 시장 규모 출처: Screen Digest(2013), Financial Times(2013. 6. 13, http://www.ft.com/intl/cms/s/0/f83bef68-d410-11e2 -a464-00144feab7de.html#axzz2mwiuedix)에서 재인용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공연 콘텐츠는 현재 공연장에서 상영되고 있는 라이브 영상을 그대로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실시간 공연과 기존에 녹화된 영상을 상영 하는 녹화 공연으로 나뉜다. 실시간 공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르는 오페라로, 미국 뉴욕의 메 트로폴리탄 오페라단에서 실황 공연을 성공적으로 상영한 이후 영국의 로열 오 25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페라 하우스도 공연 실황 상영에 나서고 있다. 그 다음으로 인기 있는 공연은 발레이며, 그 외 자동차 경주나 NBA 농구 경기 등의 스포츠물을 영화관에서 상영하기도 했지만 공연 영상에 비해 그리 큰 호응을 얻지는 못했다. 녹화된 영상에서는 음악 콘서트 영화들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오페라나 뮤 지컬, 발레 공연이 녹화되어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2) 공연 콘텐츠 확대의 기술적 동인: 디지털 스크린과 3D 입체 영상 영화관에서 공연 콘텐츠가 부상하게 된 배경에는 3D 입체 영화 기술의 발달, 디지털 스크린의 도입으로 인한 현장감 증가의 요인이 자리 잡고 있다. 공연 콘텐츠는 무엇보다도 실감 나는 현장감이 중요시되며, 이 때문에 이미 오래전 부터 영화관에서 콘서트, 뮤지컬, 오페라 등의 공연이 상영 가능함에도 불구하 고, 실행되지는 못해왔다. 그러나 고해상도 소스를 스크린에 투영하는 디지털 프로젝터와 디지털 스크 린이 등장하고, 여기에 3D 입체 영상 기술이 더해지면서 공연콘텐츠의 잠재력 이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디지털 스크린과 3D 입체영상 기술은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 했다. 2008년 기준으로 미국 전체 상영관 38,834개 중 3D 스크린은 1,427개로 3.7%의 비중에 지나지 않았고, 3D 스크린을 포함한 디지털 스크린 6) 은 총 5,51 5개로 14.2%를 차지했다. 이 수치는 2012년 전체 스크린 39,918개 중에서 3D 스크린이 13,559개로 33.9%, 디지털 스크린이 총 33,531개로 83.9%를 차지함 으로써 크게 증가했다. 이제는 디지털 스크린이 아닌 아날로그 스크린을 찾아 보기 힘든 환경에 접어든 셈이다. 6) 3D 스크린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스크린 방식이기 때문에, 디지털 스크린 수는 3D 디지털 스크린과 3D가 아닌 디지털 스크 린을 모두 더해서 산출됨 26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그림 15. 미국의 디지털 및 3D 상영관 증가 추이 출처: MPAA(2012, http://www.mpaa.org/resources/3037b7a4-58a2-4109-8012-58fca3abdf1b.pdf) 고화질 디지털 영상과 3D 입체 영상은 영화관의 현장감과 실감을 극적으로 향 상시켜, 극장에서도 공연콘텐츠를 볼 만한 환경을 조성했다. 북미에서는 디지털 스크린과 3D 스크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2008년 이후, 다수의 콘서트 영화가 만들어져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Metropolitan Opera Association) 과 영국 로열 오페라 하우스((Royal Opera House)와 같은 전 세계적으로 명 성을 지닌 공연 단체가 아예 실황 영상을 영화관에서 동시에 상영하는 단계로 까지 발전했다. 관객들은 뉴욕의 오페라 극장이나 영국 런던의 오페라 하우스 를 찾지 않아도, 근처 영화관에서 고품질의 3D 영상으로 세계적 수준의 오페 라 공연을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라이브 영상의 극장 상영을 가능하게 한 중요한 기술은 위성을 통한 영상 송 신 기술이다. 위성 영상 송수신 기술은 과거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실시간 영상을 송출하기 위해 이용되어 왔다. 비교적 안정적이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신호의 손실이 있거나 기상 상황에 따라 송수신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최근에는 대륙간 광케이블로 연결된 초고속 광대역 인 터넷을 통해 실시간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일부 공연에 적용되고 있다. 27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2. 해외 공연 콘텐츠 상영 사례 1) 북미 및 유럽 (1) 콘서트 영화 북미에서는 음악 콘서트 영화가 하나의 장르를 형성하고 있을 정도로 큰 인 기를 얻고 있다. 이들은 디지털 스크린과 3D 스크린이 보급되기 시작한 2008 년부터 등장했으며, 일부 흥행작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 버금갈 정도로 많은 박스오피스 수입을 거둔 바 있다. 음악 콘서트 영화의 포문을 연 작품은 마일리 사이러스(Miley Cyrus)의 Hannah Montana 이다. 2000년대 중반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아이돌 가수 마일리 사이 러스가 북미 54개 도시에서 진행한 투어 콘서트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디지털 입체방식으로 촬영한 런닝타임 74분의 콘서트 영화이다. 이 영화는 미국 개봉 에서 683개의 비교적 작은 수의 극장에서 개봉했음에도 개봉 주말 3일 동안 무 려 3,112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깜짝 히트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돌 가수 저스틴 비버(Justin Bi eber)의 Never Say Never 가 7,301만 달러의 수입으로, 가장 큰 흥행을 기록 한 콘서트 영화로 기록되었다. 그림 16. Hannah Montana 와 Never Say Never 출처: IMDB(2013, http://www.imdb.com/?ref_=nv_home) 28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이들 콘서트 영화의 특징은 3D 입체 영상의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미국에 서 흥행한 콘서트 영화 상위 10위권 내에서 3D 입체 포맷으로 제작된 것은 7 편에 이른다. 그나마도 남은 3편 중 2편은 3D 스크린이 보급되기 전인 1990년 대 이전의 흥행작들로, 최근 제작된 콘서트 영화는 모두 3D로 만들어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3D 입체영상은 마치 관객이 지근거리에서 가수를 보고 있는 것과 같은 현장감을 선사하기 때문에 콘서트 영화에 적합하다. 또한 일반 영화 에 비해 입장료가 높기 때문에 수익을 증대시켜 준다는 장점 또한 있다. 표 1. 미국 음악 콘서트 영화의 흥행 순위 순위 영화명 개봉일 총수익 (만 달러) 1 Justin Bieber: Never Say Never (3D) 2011.2.11 7,301 2 Michael Jackson's This Is It (IMAX) 2009.10.28 7,209 3 Hannah Montana/Miley Cyrus: Best of Both Worlds Concert Tour (3D) 2008.2.1 6,528 4 One Direction: This is Us (3D) 2013.8.30 2,887 5 Katy Perry: Part of Me (3D) 2012.7.5 2,533 6 Jonas Brothers: The 3D Concert Experience (3D) 2009.2.27 1,916 7 Madonna: Truth or Dare 1991.5.10 1,501 8 Glee The 3D Concert Movie (3D) 2011.8.12 1,186 9 U2 3D (3D) 2008.1.23 1,036 10 U2: Rattle and Hum 1988.11.4 860 출처: Boxofficemojo(2013, http://www.boxofficemojo.com/genres/chart/?id=musicconcert.htm) (2) 오페라 및 발레 콘서트 영화 다음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장르는 오페라이다. 뉴욕의 메트로 폴리탄 오페라단은 2006년에 위성 송출을 통해 모차르트의 The Magic Flute 를 실황 중계함으로써, 오페라 공연의 영화관 상영을 개시했다. 실황 오페라 공연에 대한 영화관 상영 수요가 늘어나면서 현재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은 연 간 40개 국가의 1,000개 관에서 실황 공연을 상영하고 있으며, 1년에 6,000만 29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달러의 수익을 거두고 있다(Financial Times, 2013. 6. 13).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의 성공에 힘입어, 영국에서는 로열 오페라 하우스와 국립극장이 최근 Helen Mirren이 출연한 The Audience 의 실황 상영을 개시 했다. 영국에서 오페라 공연의 극장 상영 시 입장료는 15~20파운드로 일반 영 화 관람료의 3배에 달한다. 2013년 6월부터는 러시아 페테르스부르크시(Petersburg)의 마린스키 극장(M ariinsky Theatre)에서 발레 공연인 백조의 호수(Swan Lake) 실황을 3D 입 체 영상으로 상영하기 시작했다. 2) 일본의 ODS 사례 일본에서는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 이외의 콘텐츠를 가리키는 용어로, O DS(Other Digital Stuff)라는 새로운 개념을 고안해냈다. 일본에서 ODS 중에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단연 콘서트 영화이다. 그 외 발레, 가부키, 연극, 만담, 등 여러 가지 장르의 ODS가 상영 중이다. 일본의 메이저 영화사인 토호(Toho)의 영상 사업부에서는 아이돌 가수인 A KB48의 콘서트 영화이자 다큐멘터리인 Documentary of AKB48 to be conti nued 를 제작 개봉해, 약 4.5억 엔의 수익을 기록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 다. 이에 앞서 2010년에는 인기 록밴드인 Mr. Children의 콘서트 영화인 "Spl it The Difference"를 개봉했는데, 단관에서 개봉했음에도 흥해 수입 4억 원 이상을 기록했다.(Nikkeibp, 2012. 3. 28) 30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그림 17. AKB48과 Mr. Children의 ODS 콘서트 영화 출처: Yahoo Japan(2012, http://www.yahoo.co.jp/) 일본에서 보통 성인 1명당 영화 관람료가 1,800엔인 데 반해 ODS 관람료는 2,000엔 수준으로 영화와 큰 차이가 없다. 이와 비교해 콘서트 티켓 값은 상 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빠져 있는 일본에서는 콘서트의 대안으로 ODS가 주목 받고 있다. 근접 촬영을 통해 보여지는 영상에서 가수의 표정이나 몸집, 무대 뒤편에서의 모습까지 볼 수 있다. 또한 영화관의 편안한 시트에 앉아 우수한 음향 시스템을 통해 좋은 음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보통 라이브 공연에서는 무대와 객석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가수가 잘 보이지 않거나 관객들의 환호성이나 대 공연장에서의 음향 전달력이 밀폐된 극장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노래를 감상하 는 데 방해가 된다는 점도 문제이다. ODS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아이돌 가수들의 팬이나 음악 콘서트 애호가들을 극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Rensai, 2012.5.15) 또한 World Classics @ Cinema 라는 ODS 프로그램을 통해 오페라와 발레 공연을 영화관에서 상영하고 있다. 영국의 로열 발레단(The Royal Ballet)이 공연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Bolshoi Ballet)의 '백조의 호수', 이탈리아 밀라노 스카라(Milano Scala)의 오페라 '카르멘' 등 유럽의 명 31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성 있는 오페라단과 발레단의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일본에서 ODS 콘텐츠를 배급하고 있는 뮤직에어포트의 사이토 유타카( 斉 藤 由 多 加 ) 대표는 ODS의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음악 전달 방법을 개발하기 위 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ODS"라고 언급했다. 일본 영화 관계자들은 디지털 고화질 스크린과 다채널 사 운드 시스템으로 무장한 영화관의 영상, 음향 시스템이 콘서트 영화를 수용하 기에 충분히 발전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사이토 대표는 "돔과 같은 형태의 큰 공연장이 없는 도시에도 영화관은 있다"면서 콘서트는 관객 유치에 장소의 한계가 있지만 ODS는 다수의 영화관 에서 상영을 통해 보다 더 많은 관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선명 한 영상을 편안한 좌석에서 감상할 수 있고, 음식과 스낵을 가져와 먹으면서 공연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Phileweb, 2010.6.17) 32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3. 국내 공연 콘텐츠 상영 사례 국내 정상급 아이돌인 지드래곤은 월드투어 영상을 3D 콘서트 영화로 제작해 국내외에서 개봉했다. 지드래곤은 지난 3월 30일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 체조경기 장 공연을 시작으로 8개국 13개 도시를 순회한 월드 투어에서 총 57만 명의 관객 을 동원하였으며, 영화로 제작된 원 오브 어 카인드 3D 는 3월 30일 공연을 중 심으로 구성된 콘서트 실황을 담았다. 총 24대의 카메라로 촬영해 실제 공연장에 와 있는 듯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10월 26일 일본에서 개봉한 이 영화는 10월 31일 국내 개봉에 이어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 르 등 전 세계에 개봉되었다(스포츠경향, 2013.10.9). 그림 18. 지드래곤의 원오브어카인드 3D 영상 출처: 경향신문(2013.10.9.,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310092119586&s ec_id=540301&pt=nv), CJ E&M 제공 특히 이 영화는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국내 영화관 기술인 4DX를 통해 인도 네시아 자카르타의 블리츠 메가플렉스 그랜드 인도네시아점에서 4DX로 첫 개 봉해 80% 이상의 객석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현지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 다. 4DX로 상영된 지드래곤의 콘서트 영화는 아이돌 가수의 콘서트와 4D 영상 기술이 함께 진출함으로써, 기술과 콘텐츠의 효과적인 융합을 보여준 사례로 의의가 있다. 용인 포은아트홀에서는 2013년 11월 30일부터 2014년 3월 29일까지 4차례 ' 33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씨네오페라(Cine Opera)' 상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씨네오페라에서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The Metropolitan Opera)의 HD 라이브 공연 영상을 포 은아트홀의 음악에 최적화된 최신 음향시설로 감상할 수 있다. 북미를 시작으 로 전 세계에서 상영되고 있는 메트로폴리탕 오페라의 공연 영상이 국내에 도 입된 첫 사례이다. 씨네오페라 프로그램에서는 도지체티의 '사랑의 묘약'을 필두로, 베르디의 '아 이다', '리골레토', 모차르트의 '티토 황제의 자비'까지 총 4편의 오페라를 상영 할 계획이다. 티켓 가격은 전석 1만원으로, 영화관람료에 비하면 약간 높지만 세계 유수의 오페라를 집 근처 극장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포은아트홀 관계자는 "씨네오페라에서는 화질과 음향이 탁월한 공연을 오페라 극장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감상할 수 있는 데다, 실제 오페라극장에서 는 보기 어려운 가수들의 생생한 표정 연기까지 클로즈업해 볼 수 있다"며 "오 페라 팬들은 물론이고 오페라 초심자들에게 오페라를 손쉽게 만날 수 있는 기 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경인일보, 2013.11.22). 그림 19. 포은아트홀의 씨네오페라 출처: 경인일보(2013.11.22.,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785942), CJ E&M 제공 34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예술의 전당에서는 2013년 10월 '콘텐츠 영상화 사업'을 시작하면서, 공연 콘텐츠의 영화관 상영을 추진하고 있다. '콘텐츠 영상화 사업은 예술의 전당 공연을 생중계, 혹은 녹화물로 영상화해 전국의 영화관을 비롯해 지방문예회 관, 공공도서관, 학교 등에서 상영하여, 수도권으로 집중된 문화예술 자원을 전국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아주경제, 2013. 10.16). 35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4. 향후 전망 공연 콘텐츠는 관객 포화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국내 영화 시장에도 가능성 을 제공한다.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상업 영화는 주말과 같은 공휴일의 특정한 시간대와 일부 인기작에만 관객이 몰리는 경향을 보인다. 공연 콘텐츠는 소수 의 상영관에서 다양한 시간대를 이용해 상영이 가능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요 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이들 공연 콘텐츠는 주로 3D나 4D로 상영되기 때문에 3D 상영관의 객석 점유율을 향상시키고, 일반 상영관보다 더 높은 관 람료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공연콘텐츠를 영화관에서 상영할 때는 일반적인 영화와는 다른 마케팅적 접 근을 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콘서트 공연은 해당 가수의 팬들이 주로 찾고, 오페라, 발레와 같은 공연은 평소에 고가의 클래식 공연을 보던 관객들이 찾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서로 관객층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들 공연 콘텐츠는 공연장에서 브로슈어 형태의 프로그램 안내서를 제공하고, CD나 부가 상품을 판매하기도 때문에, 기존의 영화관 마케팅과는 다른 형태의 프로모션을 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영화관 상영 공연콘텐츠를 통해 전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도 있 다. 3D 영화 시장의 초창기였던 2008년 경, 국내 업체의 해외 3D 진출 전략으 로서 한류 콘텐츠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인기 아이돌의 3D 콘서트 콘텐츠와 국 내 3D 상영 솔루션의 패키지 진출이 논의된 바 있다(영화진흥위원회, 2008). 지드래곤의 콘서트 영화인 원 오브 어 카인드 3D 는 인도네시아에 수출된 입 체 및 오감 영상 솔루션인 4DX 상영관을 통해 상영되었고, 일본을 비롯해 베 트남, 대만, 홍콩에 개봉됨으로써, 이러한 전략이 실현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 다. 특히 실시간으로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콘서트 영화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 36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2013년 10월 일본 도쿄돔에서 SM소속 가수들의 라이브 공연을 진행해 10만 관객을 동원했다. 10월 27일에는 미처 티켓을 구하지 못한 현지 팬들의 뜨거운 요청과 성원으로 홋카이도, 오사카, 교토, 히로시마 등 일 본 전국 137개 영화관에서 공연 실황을 생중계하는 라이브 뷰잉 이벤트를 개 최, 27일 하루에만 영화관 스크린을 통해 6만여명이 함께 공연을 관람했다(조 선일보, 2013.10.28.). 그림 20. SM엔터테인먼트의 일본 도쿄 라이브 공연 출처: 이데일리(2013.10.28.,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scd=ea21&newsid=01203766602977512 &DCD=A10202) 이러한 사례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는 공연장의 한계를 영화관 상영으로 극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국내의 아이돌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해외 진출을 위해 더욱 전략적으로 영화관 상영이 가능한 공연 콘텐츠의 발굴, 기획과 제작이 잇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콘서트, 오페라, 발레 등 공연 콘텐츠 이외에도 보다 더 다양한 대안적 콘텐 츠를 발굴하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전통극인 가부키와 전통 코 37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 미디 극인 만담부터 강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ODS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창극, 국악이나 사물놀이에 이르기까지 고유의 전통 공연 콘 텐츠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이들을 매력적인 공연으로 기획하고 제작해 영화 관에서 상영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 100도씨 와 같이 TV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강연 콘텐츠도 영화관 상영 콘텐츠로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들 강연 콘텐츠는 지식 기반 컨퍼런스와 연계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 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Boxofficemojo(2013). Box Office-Music Concert. Retreived from http://www.box officemojo.com/genres/chart/?id=musicconcert.htm Financial Times(2013. 6. 14). Alternative content at cinemas draws in the mas ses. Retrieved from http://www.ft.com/intl/cms/s/0/f83bef68-d410-11e2-a464-00144feab7de.html#axzz2mwiuedix IMDB(2013). Retrieved from http://www.imdb.com/?ref_=nv_home) MPAA(2012).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2. Retrieved from http://www.mpa a.org/resources/3037b7a4-58a2-4109-8012-58fca3abdf1b.pdf Nikkeibp(2012.3.28). AKB48などODSで 頭 角 東 宝 の 映 像 事 業 部 って?. Retrieve d from http://trendy.nikkeibp.co.jp/article/pickup/20120321/1040153/?st=life&p =1&rt=nocnt Phileweb(2010.6.17). 映 画 館 で 映 画 以 外 のコンテンツを 上 映 する ODS 勉 強 会 が 開 催 - 関 係 者 がビジネスの 可 能 性 を 語 る. Retrieved from http://www.phileweb.com/ news/d-av/201006/17/26248.html Rensai(2012.5.15). 映 画 館 でライブやコンサートが 見 られる ODS ってこんな 感 じ!. Retrieved from http://rensai.jp/?p=22280 Yahoo Japan(2012). Retrieved from http://www.yahoo.co.jp/ 경인일보(2013.11.22). 세계 최고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용인 포은아트홀 HD 공연영상 상영. Available at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 no=785942 스포츠경향(2013.10.9). GD 월드투어 3D영화 로 열도 공략. Available at http://spo 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310092119586&sec_id=5 40301&pt=nv 아주경제(2013.10.16). '예술의전당' 공연을 CGV영화관에서 본다. Available at http: //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101609591164165 38

2013년 12월호 - 통권 33호 이데일리(2013.10.28.). SM타운 라이브 공연, 日 도쿄돔 10만명 운집 성료. Available at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scd=ea21&newsid=012037666 02977512&DCD=A10202) 영화진흥위원회(2008). Issue Paper 입체 스크린에서 영화의 미래를 보다. 조선일보(2013.10.28). SM타운 라이브, 日 도쿄돔 공연 10만 관객 동원!. Available at http://thestar.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0/28/2013102801043.html 용어정리 대안 콘텐츠(alternative content) 얼터너티브 콘텐츠로 불리기도 하며, 영화관에 서 상영되는 영화 이외의 콘텐츠를 통칭하는 용 어이다. 음악 콘서트, 오페라, 발레와 같은 공연 콘텐츠에서부터 스포츠 경기 중계, 유명 강연자 의 강연 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4D 입체영상을 제공하는 3D에 후각, 촉각 등 다른 감각을 자극하는 요소를 더한 영화관 상영 기술 이다. 영상에서 캐릭터가 재채기를 할 때 물방울 이 튀거나 바람이 부는 장면에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이 관객의 감각을 자극함으로써 영 화에 대한 실감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39

40 CT 이슈분석Ⅱ 영화관 속으로 들어온 공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