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2011.09 No.7 ISSUE ANALYSIS 05 ISSUE 1 해외 미디어 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07 ISSUE 2 해외 방송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24 ISSUE 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39 Trend ANALYSIS 51 USA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53 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61 FRANCE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71 CANADA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78 NEWS 87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소식 87
ISSUE ANALYSIS ISSUE 1 해외 미디어 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ISSUE 2 해외 방송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ISSUE 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ISSUE ANALYSIS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1. 서론 SEPTEMBER 2011 07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2. 국내 방송 시장의 특성 0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09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3. 국내 방송사업자 제작비 구조 <그림 1> 2009년 지상파방송 및 PP 제작비 투자 규모 (단위: 억원) 4500 4000 3500 4435 지상파 PP 3000 2726 2500 2000 1500 2069 1631 1167 1000 500 460 106 284 47 86 73 110 0 자체제작 공동제작 순수외주 특수관계자외주 국내물구매 국외물구매 자료원 : 방송통신위원회(2010) 자료 재구성. 1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11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림 2> PP 종류별 자체제작, 국내외 구매 제작비용 점유율 (단위: %)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00 CJ계열 기타MPP 지상파3사계열 기타지상파계열 59.50 47.20 30.10 29.7 23.2 22.10 17.1 10.80 11.30 2.00 0.20 자체제작 공동제작 순수외주 자료원 : 방송통신위원회(2010) 자료 재구성. <그림 3> 주요 및 독립제작사 간의 콘텐츠 투자비용 비교 추정 (단위: %) 100.00 90.00 80.00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00 주요사업자 독립사업자 93.10 89.20 80.00 19.20 10.80 7.90 자체제작 국내물구래 국외물구매 자료원 : 방송통신위원회(2010) 자료 재구성. 주요 사업자는 CJ 포함 MPP, 지상파 및 기타 지상파 계열 PP 등이 포함되며 이들 투자 비용을 제외한 기타 비용은 독립 PP들의 투자비용으로 추정하였음. 1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13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림 4> 국내 연도별 등록 TV PP 채널 수 60 54 등록채널수 50 40 4. 국내 유료방송 PP 시장 특성 30 20 10 0 29 17 14 22 17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년) 29 27 23 18 자료원 : 방송통신위원회(2011) 자료 재구성. 6 1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15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림 4> 국내 연도별 등록 TV PP 채널 수 <그림 6> 국내 지상파방송 및 PP 콘텐츠 해외 수출 비율 (2009년 기준) 30 29 등록채널수 94.60 지상파 PP (단위: %) 25 21 20 15 10 5 14 10 10 9 7 6 6 6 5 5 5 5 5 5 5 5 19.10 6.30 0.80 0.20 0.30 0 0 드라마 다큐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오락 교육 교양 0.01 0 3.70 33.40 0 0 0.60 2.60 0 영화 드라마 교육 종교 스포츠 오락 어린이 다큐 정보 애니메이션 교양 생활정보 버라이어티 여성 여행레저 음악 증권 홈쇼핑 <그림 7> 국내 지상파방송 및 PP 콘텐츠 수입 비율 (2009년 기준) 자료원 : 방송통신위원회(2011) 자료 재구성. 70.60 (단위: %) 지상파 PP 41.10 24.50 20.30 12.80 13.80 6.80 3.50 4.10 0.02 0 0.10 1.00 0 0 0.60 드라마 다큐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오락 교육 교양 1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17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5.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국내 시장 진입 1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19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림 8> 장르별 국내 외국방송사업자 채널 수 (2009년 기준) 9 8 7 6 5 4 3 2 1 0 외국방송사업자채널수 9 7 6 5 4 3 3 3 2 1 다큐 보도 종합 음악 오락 어린이 / 만화 스포츠 생활문화 경제정보 여성교양 자료원 : 정용준 외(2009) 자료 재구성. 2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21
ISSUE ANALYSIS_1 해외 미디어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참고문헌 6. 결론 2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23
ISSUE ANALYSIS 배진아 공주대학교 교수 jinabae@kongju.ac.kr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1. 해외 방송 콘텐츠 수입의 변화 1) 초기 방송에서의 해외 방송 콘텐츠 수입 2) 국내 방송 콘텐츠의 경쟁력 성장 2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25
ISSUE ANALYSIS_2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표 1> 1995년~2000년 시청률 상위 5개 프로그램 목록 1992년 1위 2위 3위 4위 5위 <MBC뉴스센터> <건강하게삽시다> MBC, 뉴스, KBS2, 특집기획, 45.1% 42.0% <여자의 시간> <중국탐구> <MC해모서울..> MBC, 드라마, MBC, 특집기획, SBS, 특집기획, 41.1% 39.2% 38.5% 1993년 <송년특집: 21세기...> MBC, 다큐, 51.2% <UR시대한국경제> MBC, 특집기획, 45.7% <세계의 여성> SBS, 특집기획, 43.8% <보도특집> SBS, 특집기획, 43.7% <MBC뉴스센터> MBC, 뉴스, 43.0% 1994년 <미스코리아선발대회> MBC, 쇼, 45.0% <방송대상시상식> MBC, 쇼, 42.4% <마패소년박문수> MBC, 만화, 39.1% <FBI아카데미> MBC, 영화, 39.0% <M> MBC, 드라마, 38.6% 1995년 <모래시계> SBS, 드라마 45.5% <판관포청천> KBS2, 외화 43.3% <미스코리아선발대회> MBC, 쇼, 40.2% <딸 부잣집> KBS2, 드라마, 38.1% <KBS축구> KBS1, 스포츠, 37.6% 3) 해외 방송 콘텐츠 수입의 증가 1996년 <바람은 불어도> KBS1, 드라마, 48.7% <첫사랑> KBS2, 드라마, 43.0% <목욕탕집 남자들> KBS2, 드라마, 40.1% <정무문> MBC, 영화, 36.8% <터미네이터> KBS2, 영화, 36.1% 1997년 <첫사랑> KBS2, 드라마, 51.5% <사랑할 때까지> KBS1, 드라마, 40.2% <별은 내가슴에> MBC, 드라마, 39.2% <나홀로 집에2> MBC, 영화, 39.1% <다이하드3> KBS2, 영화, 3 8.5% 1998년 1999년 <그대 그리고 나> MBC, 드라마, 48.3% <보고 또 보고> MBC, 드라마, 51.6% <축구-한국:멕시코> MBC, 스포츠, 46.9% <토마토> SBS, 드라마, 38.6% <보고 또 보고> MBC, 드라마, 43.0% <국희> SBS, 드라마, 38.6% <축구-한국:벨기에> MBC, 스포츠, 42.6% <사랑과 성공> MBC, 드라마, 37.7% <정때문에> KBS1, 드라마, 42.3% <청춘의 덫> SBS, 드라마, 35.7% 2000년 <허준> MBC, 드라마, 54.2% <진실> MBC, 드라마, 42.2% <쉬리> KBS1, 영화, 38.6% <왕과 비> KBS1, 드라마, 34.8% <태조 왕건> KBS1, 드라마, 34.8% 2001년 <태조 왕건> KBS1, 드라마, 40.3% <여인천하> SBS, 드라마, 35.9% <엄마야 누나야> MBC, 드라마, 31.5% <세 친구> MBC, 시트콤, 31.2% <아줌마> MBC, 드라마, 30.1% 출처 : 배진아(2011), 70-71쪽 시청률 수치는 TNS, 수도권 기준임. 2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27
ISSUE ANALYSIS_2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림 1> 방송 콘텐츠 수입의 변화 추이 : 2000년대 수입편수 지상파 수입편수 케이블 수출편수 지상파 수출편수 케이블 (프로그램 편수) 45,000 40,000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년도) 출처 : 방송산업실태조사 각호 2. 해외 방송 콘텐츠 유입의 다원화 1) 수입 대상국의 다원화 2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29
2) 수입 장르의 다원화 3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31
ISSUE ANALYSIS_2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표 3> 프로그램 수입 장르: 2001년과 2009년 비교 지상파방송 수입 프로그램 케이블방송(PP) 수입 프로그램 장르 2001년 2009년 2001년 2009년 편수 비율 편수 비율 편수 비율 편수 비율 드라마 319 10.01 199 9.63 469 33.17 5,942 24.97 다큐 728 22.84 539 26.08 634 44.84 1,021 4.29 만화 1,482 46.50 1,123 54.33 2 0.14 4,889 20.55 영화 277 8.69 145 7.01 134 9.48 3,149 13.24 보도 0 0.00 0.00 0 0.00 0.00 음악 11 0.35 2 0.10 0 0.00 0 0.00 교양 0 0.00 0 0.00 0 0.00 622 2.61 오락 0 0.00 6 0.29 24 1.70 4,349 18.28 교육 0 0.00 53 2.56 56 3.96 598 2.51 기타 370 11.61 0 0.00 95 6.72 3,222 13.54 계 3,183 100.00 2,067 100.00 1,414 100.00 23,792 100.00 2002년 및 201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의 자료를 토대로 재구성함 3) 포맷 수입의 증가 3. 해외 방송 콘텐츠 유입 증가의 원인 3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33
ISSUE ANALYSIS_2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4. 해외 방송 콘텐츠 유입 증가에 따른 영향 3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35
ISSUE ANALYSIS_2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3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37
ISSUE ANALYSIS_2 해외 방송 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참고문헌 ISSUE ANALYSIS 차찬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강사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1. 들어가며 3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39
ISSUE ANALYSIS_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2. 산업으로서의 TV 포맷 1) TV 포맷의 특징 4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41
ISSUE ANALYSIS_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2) TV 포맷의 국제적 유통 4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43
ISSUE ANALYSIS_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3. 국내 TV 포맷 산업의 현황 및 특징 1) 해외 TV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유형 4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45
ISSUE ANALYSIS_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2) 국내 TV포맷 거래의 특징 4. 나가며 4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47
ISSUE ANALYSIS_3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참고문헌 4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49
TREND ANALYSIS USA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FRANC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CANADA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TREND ANALYSIS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USA 조대곤 미디어미래연구소 미국 통신원 (카네기 멜론대학교 박사 과정) 1. 들어가며 1 1 출처: Alexa.com SEPTEMBER 2011 53
TREND ANALYSIS_USA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USA USA 3. 연방정부 차원의 지식재산집행공동전략 마련 배경 2. 미국 지식재산 관련 산업 현황 5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55
TREND ANALYSIS_USA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4. 지식재산 보호 강화 전략의 구체적 내용 USA USA 5. 제안된 내용에 따른 활동 현황과 성과 5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57
TREND ANALYSIS_USA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USA USA 참고문헌 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2010.6.23). IPEC Releases Strategic Plan on Intellectual Property Enforcement (https://www.eff.org/deeplinks/2010/06/ipec-releases- 6. 나가며 strategic-plan-intellectual-property).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2011.6). 2011 U.S. Intellectual Property Enforcement Coordinator Joint Strategic Plan (One Year Anniversary) (http://www.whitehouse.gov/sites/default/files/ipec_anniversary_report.pdf ).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2010.6). 2010 Joint Strategic Plan on Intellectual Property Enforcement (http://www.whitehouse.gov/sites/ default/files/omb/assets/intellectualproperty/intellectualproperty_strategic_ plan.pdf ). 5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59
TREND ANALYSIS_USA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USA International Intellectual Property Alliance (2011.2.15). Reduce Copyright Piracy and Market Access Barriers to Secure American Creative Jobs, Increase Exports, and Grow the Economy. (http://www.iipa.com/pdf/2011spec301pressrelease. pdf ) International Intellectual Property Alliance (2009.7.20). Copyright Industries In the U.S. Economy. (http://www.iipa.com/pdf/iipasiwekreport2003-07.pdf ) Techdirt.com (2010.6.22). White House s IP Strategic Plan Not Nearly As Bad As Expected; But Not Great Either. (http://www.techdirt.com/articles/ 20100622/1142419921.shtml) TREND ANALYSIS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JAPAN 안창현 미디어미래 연구소 객원연구원 (도쿄대학교 박사과정) 1. 들어가며 6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61
TREND ANALYSIS_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2.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 1 JAPAN JAPAN <그림1> 한류드라마 편성을 반대하는 시위대 1 한류드라마가 일본방송에서 많이 편성된 것처럼 보이는데는 이유가 있다. 한마디로 방송의 다미디어 다채널화 때문 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선 지상파방송의 채널이 많다. 민방이 5채널, NHK가 2채널을 운용한다. 여기에서 독립 UHF국 을 합치면 수신가능채널은 8-10개나 된다. 한류드라마를 편성하면 공명효과에 의해 많이 편성하는 것처럼 보인다. 지 상파 이외에 BS방송도 다채널화된 상태다. BS방송에는 수신료를 징수하는 NHK(2채널), 지상파민방 계열(5채널), 유 료채널 등 12채널이 방송되고 있으며, 오는 10월부터 24채널로 늘어난다. 이중 지상파민방 계열은 지상파방송사가 확 보한 방송권으로 편성이 가능하다. 한류드라마를 지상파와 BS방송에 이중으로 편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민방에서 한류드라마를 많이 편성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외 CS방송과 CATV에 KBS월드, CJ채널, M-net, KNTV 등이 채널사업 을 하고 있다. 이어 대만 13.2%, 중국 8.8%, 중남미 7.0%, 홍콩이 3.2%, 필리핀 2.7% 순이었다. 방송법에서는 기간방송 사업자( 基 幹 放 送 事 業 者 )로 규정한다. 간접출자의 경우 계산방법은 외국법인이 일본법인에 출자한 비율에 일본법인 이 방송사업자에 출자한 비율을 곱한 뒤, 이를 간접출자와 더한다. 방송콘텐츠시장 규모는 방송사업자의 매출을 합한 것이다. 이중 NHK가 6,658억 엔, 지상파방송사업자 2조 2,574억 엔, 위성방송사업자 3,887억 엔, CATV사업자 5,134 억 엔 등이다. 후지미디어홀딩스는 후지TV, 닛폰방송 등 방송사업자와 통신판매회사, 출판사 등을 거느린 일본 최대 규모의 미디어복합기업이다. 출처 : http://ja.wikipedia.org/wiki/フジテレビ 抗 議 デモ 6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63
TREND ANALYSIS_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3. 한류와 방송의 공익성? 2 JAPAN JAPAN <그림2> 한일간 지상파방송 프로그램의 수출액 비교 (억엔) 250 200 150 일본 한국 128 153 168 187 191 4. 외자규제와 자국 방송산업 보호 100 82 74 83 89 92 93 83 3 50 0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년) 2 이어 대만 13.2%, 중국 8.8%, 중남미 7.0%, 홍콩이 3.2%, 필리핀 2.7% 순이었다. 3 방송법에서는 기간방송사업자( 基 幹 放 送 事 業 者 )로 규정한다. 출처 : 6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65
TREND ANALYSIS_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표1> 지상파 민방에 대한 외국인 주식 보유비율 방송미디어 방송사 외국인주식보유비율 의결권 기준 주식보유비율 후지미디어홀딩스 27.21% 19.99% TBS홀딩스 7.05% 6.78% 지상파 키스테이션 NTV 22.54% 19.99% TV아사히 14.64% 13.74% TV도쿄 1.49% 1.10% 츄부니혼방송 8.97% 8.99% JAPAN 지상파 로컬국 아사히방송 7.96% 7.94% RKB마이니치방송 8.57% 8.76% JAPAN 니가타방송 3.00% 3.04% 위성방송 WOWOW 3.66% 5.40% 출처 : http://www.jasdec.com/reading/for_pubinfo.php 4 4 간접출자의 경우 계산방법은 외국법인이 일본법인에 출자한 비율에 일본법인이 방송사업자에 출자한 비율을 곱한 뒤, 이를 간접출자와 더한다. 6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67
TREND ANALYSIS_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5. 유통 중심의 방송콘텐츠 지원정책 5 JAPAN JAPAN 6. 한류 콘텐츠의 지속적 일본 유입 가능성 6 5 방송콘텐츠시장 규모는 방송사업자의 매출을 합한 것이다. 이중 NHK가 6,658억 엔, 지상파방송사업자 2조 2,574억 엔, 위성방송사업자 3,887억 엔, CATV사업자 5,134억 엔 등이다. 6 후지미디어홀딩스는 후지TV, 닛폰방송 등 방송사업자와 통신판매회사, 출판사 등을 거느린 일본 최대규모의 미디어 복합기업이다. 6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69
TREND ANALYSIS_JAPAN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TREND ANALYSIS 프랑스의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JAPAN FRANCE 최현아 미디어미래 연구소 프랑스 통신원 (파리 1대학 박사과정) 1. 들어가며 7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71
TREND ANALYSIS_FRANCE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2. 프랑스의 콘텐츠 제작 지원 시스템 ➊ 자동지원 1) 프로그램 제작 지원 제도 운영 배경 ➋ 코십(COSIP)의 효과 é é ç FRANCE FRANCE 3) 상영 쿼터 제도 1 2) 지원 매커니즘 à ➊ 상영 쿼터 2 é é 1 법령에 따르면 영상물의 정의는 영화, 뉴스, 오락프로그램, 드라마외의 스튜디오 프로그램, 스포츠, 광고 등 제외한 프로그램을 뜻한다. 2 이 의무는 유럽연합의 국경없는 TV(Television sans frontiere, 이하 TSF)의 지침과 비교할 부분이다. 이 지침에 대해서 는 다음 장에서 살펴본다. 7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73
TREND ANALYSIS_FRANCE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1) 국경없는 TV 지침 é é è FRANCE ➋ 제작 쿼터 FRANCE 3 2. 유럽연합 차원에서 이뤄지는 지원 정책 2) 지원 프로그램 ➊ 미디어 II 프로그램 é à è é 3 독립 프로덕션에 대한 규정은 방송사에 의존하면서 3년 동안 평균적인 사업 규모가 7백만 유로(약 일백억 원)에 달 하는 기업을 말한다. 7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75
TREND ANALYSIS_FRANCE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참고문헌 LA PRODUCTION AUDIOVISUELLE FRANCAISE ET SON FINANCEMENT, 2003. L avenir de la production audiovisuelle en France (actes de la table ronde organisée au Sénat le 27 avril 2011) http://europa.eu/legislation_summaries/audiovisual_ and_media/l24101_fr.htm FRANCE ➋ 미디어 플러스 프로그램 FRANCE 3. 나가며 7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77
TREND ANALYSIS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CANADA 김상현 미디어미래 연구소 캐나다 통신원 (캐나다 앨버타주 교육부 정보 프라이머시 매니저) 1. 들어가며: 캐나다산 콘텐츠 의 의미 CANADA 7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79
TREND ANALYSIS_CANADA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2. 캐나다산 콘텐트 의 특성 CANADA CANADA 1) 라디오 방송에 대한 캐나다산 콘텐츠 요건 8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81
TREND ANALYSIS_CANADA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표1> 캐나다산 콘텐츠 로 인정된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규모 (2007-2008년) CRTC 방송 허가권 소지업체에 의해 제작된 프로그램 11억5,500만달러 (약 1조2천억원) 36.2% CAVCO나 CRTC가 인증한 프로그램 20억3,200만달러 63.8% 총계 31억8,700만달러 100% 출처 : 캐나다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 협회 (Canadian Film and Television Production Association, 2009년 연감). 2) 텔레비전에 대한 캐나다산 콘텐츠 의 요건 CANADA CANADA 3) 캐나다산 콘텐츠 의 텔레비전 방송 요건 82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83
TREND ANALYSIS_CANADA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3. 나가며: 도전과 전망 CANADA ➊ CANADA ➋ ➌ ➍ 84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85
TREND ANALYSIS_CANADA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소식 EIDF 2011 사전제작 지원 프로젝트 현장에서 만난 미래의 다큐멘터리 감독들 8월 24일 EBS SPACE에서는 EIDF 사전제작 지원 프로젝 엔민 베이징국립영화학교 교수가 심사를 맡았다. 또한 이번 트 피칭이 있었다. EIDF 사전제작 지원 프로젝트 란 한국 프로젝트의 심사 기준은 주제의식에 대한 것과 작품 실현가 참고문헌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 활성화를 위해 방송콘텐츠진흥재단 과 EIDF가 공동 주최해온 다큐멘터리 펀딩 프로그램이다. 3 능성, 마케팅, 그리고 발표의 성실성이었다. 감독들은 각각 10여분의 시간동안 작품에 대해 프레젠테이션하고 크래딧 CANADA Robert Armstrong. Broadcasting Policy in Canada. (2010). University of Toronto Press (Toronto, Canada). CRTC Announces Campus and Community Radio Policy. (August 18, 2011). In Broadcaster. Retrieved August 25th, 2011 from http://goo.gl/27bzz Navigating Convergence II: Charting Canadian Communications Change and Regulatory Implications: Convergence Policy, Policy Development and Research. (August 2011). In Canadian Radio-television and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 Retrieved August 18, 2011 from http://www.crtc.gc.ca/eng/ publications/reports/rp1108.htm 년째를 맞은 올해는 기존 장편부문 외 단편부문이 신설되어 예비 감독들의 커다란 관심을 모았다. 자세히 말하면 예심 을 통해 선정된 10편(장편 5편, 단편 5편)의 다큐멘터리 기획 안 중 공개 피칭을 통해 최종 지원작(장편 1편, 단편 2편) 선 정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 단편 다큐멘터리에는 아직 비전문가인 학생들에게도 기회를 주자는 의도로 지원 범위 를 넓혔는데 학생들의 참여가 많았다. 이번 EIDF 사전제작 지원 프로그램 단편부문 본선에 진출한 5작품 중 이옥섭 감독 <안녕하세요, BJ라즈입니다>, 최문선 감독 <발아를 위한 발악> 이렇게 2개의 작품이 선정되어 방 송콘텐츠진흥재단이 각각 제작비 500만원을 지원하며, 고 영재 다큐멘터리 프로듀서와 유지나 동국대학교 교수, 장시 영상을 보여주었으며 그 뒤에는 심사위원의 날카로운 질문 과 더 나은 방법에 대한 논의, 그리고 작품에 대한 생각을 각 감독들과 대화하는 시간이 있었다. 이어서 오후에는 장편부문에 대한 피칭이 이루어졌다. 심사 위원으로는 김난숙 영화사 진진 대표, 김유열 EBS 편성 기획부장, 후키코 기사이치 NHK 편성 프로듀서, 모르텐 묄 러 와르메달 NRK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국장께서 심사해주 셨고 장편 부문 본선에 올라선 작품5편 중에 홍재희 감독 <아버지>가 최종 선정되어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이 제작비 3,00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된 3작품은 1년여의 제작과정을 거쳐 내년 제9회 EIDF 기간에 상영될 예정이다. New funds for local television productions. (Aug 24, 2011). In CBC News. Retrieved August 25th, 2011 from http://goo.gl/tnkx1 86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87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소식 BCPF콘텐츠학교 꿈을 가진 방송인의 좋은 터로, 폐교 다시 태어나다 아직은 생소한 BCPF 콘텐츠학교 BCPF 콘텐츠학교 는 청소년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방송 제작현장 체험을 포함한 다양한 방송 콘텐츠 교육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은 재단과 뉴데일리(사장 인 보길) 가 협약을 맺고 공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일반교육(1박2일), 심화교육(3 박4일) 코스로 시범 교육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강사진은 박상도 SBS아나운서, 김영하 촬영감독, 곽상철PD 등 현직 에서 활동 중인 유명 인사들로 구성 돼 있어 학교의 수준이 매우 높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으며, 강사진들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뜻 으로 교육에 함께 하고 있다. 40여명의 학 생들이 합숙하는 캠프의 형태로 진행되는 BCPF 콘텐츠학 교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창의력 교육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의 전환을 일으켜 낼 수 있는 생각하는 방법 과 카메라 다루는 법, 시나리오 만드는 법 등을 교육한다. 폐교, 다시 태어나다. 만드는 법 배우고 직접 감독 배우 맡아 2005년 폐교이후 장시간 방치 돼 흉가를 방불케 했던 도고 록 배려했다. 이렇게 전반적인 만들어 내는 법을 배운 아이들은 조를 편 BCPF 콘텐츠학교가 세워진 계기에 대해 이효민 팀장은 꿈 의 화천분교가 다시 활기를 찾았다. 지난 6월 11일 방송콘 이효민 팀장은 고가의 장비가 있어 경비 시설을 설치 해 뒀 성해 아이들이 직접 PD, 구성작가, 카메라맨, 감독, 배우를 을 가지고 어렸을 때부터 그것을 목표로 하고 성장해 일을 텐츠진흥재단(BCPF, 이사장 현소환)이 화천분교를 매입해 지만 텅 빈 학교라면 불안한 점이 있기 마련인데, 주민들이 각각 맡아 하나의 영상물이 제작되는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 하는 것과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일을 하는 것은 이미 기 BCPF콘텐츠학교 를 개교하면서 다시 아이들의 웃음소리 항상 찾아주고 학교를 보살펴 주기 때문에 서로가 도움이 정을 고스란히 체험하며 직접 만들어낸 결과물을 유투브에 본적인 자세부터가 다르다. 더 크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 가 들리기 시작했다. 되고 있다. 고 말한다. 올려놓는 과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회를 어렸을 때부터 열어준다면, 꿈을 가진 방송인으로 성 도고면 화천리 주민들 대부분의 모교이며, 마을 주민이 희 BCPF 콘텐츠학교는 현재 마을주민 5명을 고용해 함께 하 이런 체계적인 방송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도 놀 장하는 좋은 터가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사했던 학교이기에 지역민의 애착이 남달랐던 화천분교가 고 있으며, 영화 한번 보러 나가기 힘든 주민들을 위해 정기 라우나, 이 모든 과정은 무료라는 점이 더욱 놀라운 점이다. 끝으로 이 팀장은 지역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 폐교되고, 수년간 방치되며 흉물로 전락해 가는 모습에 아 적으로 영화 상영을 계획하는 등 지역 주민에게 돌아갈 수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투자하고 있 고 싶고, 그런 의미에서 이곳에 자리잡게 된 것이기에 지역 파하던 주민들은 이 학교가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다시 태 있는 혜택마련을 위해 노력중이다. 는 이 사업은 소외계층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있으며, 거 의 학교에서 많이 참여해 줬으면 좋겠다. 며 체계적이고 게 어날지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감이 항상 공존했다. 주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 초등학교의 해당 학년 어린이들은 다가 무료로 교육 되는 이런 좋은 프로그램에 대해 아산시 그러다보니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이 학교를 매입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의 학교에서도 많은 관심 갖고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하고 BCPF 콘텐츠학교 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 부 주민들의 오해를 받기도 했다. 이에 재단 측은 주민들과의 의견 조율을 위해 여러 번의 사업 설명 과 대화를 통해 오해를 풀어나갔고, 최대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학교를 살려냈다. 학교 복도에는 예전 학교에 있었던 그림과 사진 들을 그대로 전시해 두고 있으며, 학교의 외형 부 분이나 역사를 지닌 나무들 또한 그대로 살려냈다. 또한 주민들의 학교 라는 관점에서 주민들이 항상 이용할 수 있도록, 학교 뒤편에는 벤치와 족구장, 조명시설 등을 설치해 항상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 88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89
과월호 색인 권호 내용 권호 내용 2010년 3월 (10-01호 통권 1호) 2010년 6월 (10-02호 통권 2호) 2010년 9월 (10-03호 통권 3호) ISSUE ANALYSIS 아이폰과 콘테츠 시장의 변화 / 임정수 3D 콘텐츠의 제작과 재현산업 현황 및 미래정책 방안 / 권상희 Trend Analysis 스마트폰 콘텐츠 사용 동향과 사업자 전략 동향 / 이재준 프랑스의 아이폰 시장 동향 보고 / 최현아 중국 3D 콘텐츠 산업 발전현황 / 이재민 캐나다의 3D 기술력과 한계, 그리고 전망 / 김상현 ISSUE ANALYSIS 국내 방송 콘텐츠 산업 진단과 발전 방안 / 정윤경 국내 모바일 콘텐츠 산업 진단과 발전방안 / 전범수 국내 광고 콘텐츠 산업 진단과 발전방안 / 이수범 Trend Analysis 미국의 온라인TV 현황과 사업자별 특징 / 이재준 프랑스의 융합형 콘텐츠 현황 / 최현아 캐나다의 융합형 콘텐츠 현황 / 김상현 중국의 융합형 콘텐츠 현황 / 이재민 ISSUE ANALYSIS 글로벌콘텐츠 기업에 대한 전략적 접근과 지원방안 / 정윤경 시장개방에 대비한 국내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 전략 / 김문연 방송 콘텐츠 기업의 발전 전략 / 박창식 국내 미디어 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방안 / 서장원 Trend Analysis CTV 글로브미디어 기업의 현황 및 콘텐츠 전략 / 김상현 중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현황 및 콘텐츠 전략 / 이재민 비방디(Vivendi) 그룹의 현황 및 콘텐츠 전략 / 최현아 Special Issue 방송통신위원회 콘텐츠 정책 / 오용수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정책 / 김철민 2011년 3월 (11-05호 통권 5호) 2011년 6월 (11-06호 통권 6호) 2011년 9월 (11-07호 통권 7호) ISSUE ANALYSIS 미래 미디어 삼국지: 스마트, 소셜, 소프트 (3S) / 심상민 스마트TV 시장성장의 핵심이슈와 국내 산업전략 방향 / 김문구 스마트 생태계와 콘텐츠 배분경로의 다원화 / 변상규 Trend Analysis 미국 스마트 미디어 디바이스, 태블릿 PC의 현황과 전망 / 조대곤 영국 소셜 TV로 진화하는 스마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 박성우 프랑스의 스마트 미디어 최근 동향 / 최현아 캐나다의 스마트 미디어 현황과 전망 / 김상현 ISSUE ANALYSIS 해외진출 콘텐츠의 다변화 / 강명현 한류의 성장과 한계 / 박창식 최근 음악의 변화로 본 한류의 성장과 한계 / 이동헌 Trend Analysis 한국 드라마의 미국 진출 동향과 가능성 / 조대곤 신한류, 유행에서 장르로 / 안창현 한류 콘텐츠 중국 진출 현황 / 온기홍 영국에서의 한류 콘텐츠 현황과 영국 콘텐츠 시장 / 박성우 ISSUE ANALYSIS 해외 미디어 기업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 전범수 해외 방송콘텐츠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 배진아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 차찬영 Trend Analysis 미국의 지식재산 집행 강화 정책 내용과 경과 현황 / 조대곤 일본의 자국 방송콘텐츠 보호정책: 혐 한류현상을 소재로 / 안창현 프랑스의 자국 콘텐츠 보호 정책 / 최현아 캐나다산 콘텐츠 규정의 현황과 전망 / 김상현 ISSUE ANALYSIS PP 산업의 현실과 경쟁력 제고 방안 / 성동규 PP 다양성 관련 규제 정책의 평가 / 임정수 2010년 12월 (10-04호 통권 4호) Trend Analysis 미국의 PP 규제 정책 / 박남기 영국 방송콘텐츠의 글로벌 전략 / 박성우 캐나다의 PP 규제 정책 / 김상현 캐나다의 콘텐츠 저작권 이슈 / 김상현 프랑스의 PP 규제 정책 / 최현아 90 Content + future SEPTEMBER 2011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