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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App Store Ap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통신사 APP. 사업자 금융기관 (카드) APP. 사업자 VAN 휴대폰 제조사 정부 및 규제기관 OS Prov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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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조 정의에서 기간통신역무의 정의와 EU의 전자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의의 차이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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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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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23 권 18호 통권 517호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1) 김 태 현 * 최근 Google, Apple, Microsoft 및 KT, SK텔레콤 등 주요 IT 사업자들은 경쟁적으로 NFC 기 술을 활용한 서비스 중 특히 모바일결제시스템에 주목하고 관련 사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서비스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는 이러한 동향을 배경으로 NFC 관련 서비스 시장의 첫 단계로서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하고, 핵심 구성요소이자 이해관계자로서 TSM(Trusted Service Manager)의 역할과 국내 서비스에서의 시사점을 살펴본다. Ⅰ. 서 론 / 2 목 차 Ⅱ.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 3 1. 개 요 / 3 2.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의 이해관계자와 주요 관계자의 참여 유인 / 6 3.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이슈와 선순환적 생태계 / 9 Ⅲ.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와 TSM / 14 1.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와 보안 이슈 / 14 2. TSM의 정의와 역할 / 15 Ⅳ. 해외 TSM 사례 / 17 1. 이동통신사업자의 생태계 조성: NTT DoCoMo와 FeliCa Networks / 18 2. 플랫폼사업자의 생태계 조성: Google Wallet과 FDC/SK C&C / 21 3. 정부주도형 생태계 조성: 싱가포르 TTP / 24 4. 정부 및 이동통신사업자의 생태계 조성: Cityzi 서비스의 TSM들 / 25 5. 이동통신사업자 JV(Joint Venture)의 생태계 조성: Isis 등 / 26 V. 시사점 / 29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정책연구실 전문연구원, (02)570-4127, greensign@kisdi.re.kr 1

Ⅰ. 서 론 최근 Google은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1) 인 Google Wallet 을 본격적으로 서비스 하기 시작하였다. 이 서비스는 NFC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전화 단말기에서 결제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이다. 초기 참여사업자는 Google 외에 Citi Master, Sprint, First Data 등이며, 이미 미국에서는 이동통신사업자 Sprint와 Nexus S 단말 기를 이용하여 시범서비스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VISA, AMEX 등의 카드사업자들도 추가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Apple도 아이폰5에 NFC 기능을 넣고 독자적인 결제시스템을 개발하여 아이폰 이용자들을 자사의 금융 체계로 유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MS 역시 Windows 8 프리뷰 버전을 탑재한 삼성 태블릿에서 NFC의 사용을 시연하며, Windows 8의 NFC 기능이 MS의 모바일 지갑에 활용될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3) 국내에서는 KT가 아이폰4 전용 NFC 케이스를 출시하였고, 4) SK텔레콤은 NFC 내장 USIM 카드를 개 발하여 NFC 기능이 없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NFC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Apple과 Google, KT와 SK텔레콤은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와 국내 IT 트렌드를 주 도하고 있는 주요 사업자이자, IT 전반에 걸쳐 경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업자들 이다. 이러한 사업자들이 경쟁적으로 NFC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중 특히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는 것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으나, 그 중 모바일결제서비스 가 NFC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구현의 물리적 경제적 기초 인프라를 구성하기에 효 과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 및 관련 서비스의 확산은 기본 1) 지급 은 물건을 사고파는 거래에서 현금이나 수표, 신용카드 등을 사용하여 물건 대금을 내는 것 이고, 결제 는 지급한 만큼의 화폐적 가치가 물건을 판 사람에게 온전하게 이전되어 거래가 종결 되는 것으로 지급결제 가 더욱 정확한 용어이나, 본고에서는 편의상 결제 로 통칭하기로 함. 2) 조선일보, (2011. 4. 11) 3)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2011. 9. 17) 4) Bloter.net, (2011. 9. 19) 5) Bloter.net, (2011. 9. 15) 2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적으로 이용자 규모의 팽창을 동반해야만 하는데, NFC 모바일결제에 있어 이동통신 서비스와 금융(신용카드)서비스의 이용자 규모는 비교적 단기간에 이러한 확산을 용 이하게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림 1] 이동전화 가입자 수 추이 (단위: 천 명) [그림 2] 신용카드 발급 장수 추이 (단위: 천 장) 자료: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 자료: 한국은행 통계시스템 이러한 측면에서 본고는 NFC 관련 서비스 시장의 첫 단계로서 NFC 모바일결제서 비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하고, 과거 결제 시장과의 차이점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 구성 요소이자 이해관계자로서 TSM(Trusted Service Manager)의 역할과 국내 서비스에 서의 시사점을 살펴본다. Ⅱ.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1. 개 요 모바일결제서비스(m-Payment)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이 동통신망을 이용해 대금을 지급하는 결제서비스로, 모바일 커머스(m-Commerce)의 일부인 모바일 금융(m-Finance)의 한 영역이다. 3

모바일결제 시장에 대한 예측 수치는 다소 상이하지만, 공통적으로 이 서비스 시장 이 급속히 성장할 것이며 그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Juniper Research는 NFC를 포함한 전 세계 모바일결제 시장규모를 2011년 2,400억 달러로 예측하고, 2015년 6,70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6) 또한 Yankee Group은 2011년 2,460억 달러 규모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했다. 7) 그러나 Gartner(2011)는 다소 보수적인 입장을 보이며, 2011년 전 세계 모바일결제 이용자 수는 2010년 1억 2,100 만 명에서 38.2% 증가한 1억 4,110만 명으로 증가하고, 모바일결제 금액도 2010년 489억 달러에서 75.9% 증가한 861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8) [그림 3] NFC: RFID 비교 및 동작 방식 자료: 금융보안연구원(2011)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은 Sony와 NXP 9) 가 공동 개발한 개방형 6) ATLAS(2011. 8. 30) 7) ATLAS(2011. 8. 31) 8) ATLAS(2011. 7. 22) 9) 필립스가 설립한 반도체 회사로서 2006년 필립스전자의 사업본부에서 독립하였다. Sony와 함께 NFC 기술을 개발하였고 인사이드시큐어 등 글로벌업체와 함께 전 세계 NFC 칩 시장의 80% 이 상을 점유하고 있음(전자신문, 2011. 9. 26). 삼성전자의 Nexus S에도 NFC 컨트롤러를 탑재하였 음(K BENCH, 2010. 12. 7). 최근에는 MS와의 협업을 통해 NFC 컨트롤러로 윈도우 8을 지원할 4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RFID 기술의 일종으로 이동통신 단말기에 탑재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가능하도 록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이다. 단말기 간 약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송수신할 수 있으며, 13.56MHz 주파수 대역에서 통상 10cm 이내에 있 는 이동통신 단말기, 가전제품, PC 간 상호통신을 지원한다.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기술은 서비스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현재의 동일한 주파수 대역의 스마트카드 비접촉 무선결제와 거의 같으나, 능동형(active) 모드일 때 태그뿐 아니라 리더기(reader)이자 라이터(writer)로 작동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P2P 자료 교환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결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응용서비 스의 구현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점차 그 활용범위를 넓혀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림 4] NFC 기반 응용서비스 예시 [ 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2011. 3. 29) 예정임을 밝힘(K모바일, 2011. 9. 20). 5

이 밖에 NFC 기술은 금융정보를 안전하게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통 신과 금융서비스의 이용자를 모두 유인할 수 있는 NFC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결제 가 NFC 서비스의 초기 확산 모델로서 각광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Juniper Research 는 전 세계 NFC 모바일결제 시장규모를 2014년 50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하였다. 10) 2.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의 이해관계자와 주요 관계자의 참여 유인 (1) 서비스 이해관계자 모바일결제서비스는 물품 또는 서비스의 구매자인 결제서비스 이용자가 사업자에 게 물품 또는 서비스를 수취하고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이의 대가를 결제함으로 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결제 과정에서는 통신서비스 사업자와 금융기관이 주요 이해 관계자이며, 애플리케이션 제공사업자, 단말기 제조사업자 등이 간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사업자 및 기관들이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표 1>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이해관계자와 역할 이해관계자 이용자(재화 및 서비스 수요자(Customer)) 상인(재화 및 서비스의 공급자(Merchant)) 통신서비스사업자 (Mobile Network Operator(MNO)) 금융기관(Financial Institution, Card Issuing Bank(CIB)) TSM(Trusted Service Manager) 역할 -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대금을 지급함 -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대금을 지급받음 - 모바일결제에 대한 메시지 및 여타 통신 수단을 제공 - 결제 자체의 확인과 대금의 지급 등에 대한 정보를 결제자와 피결제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결제의 안전성과 편의성 확보 - 지급결제 시스템(clearing system)을 가진 사업자로서 계좌 간 이체 및 결제 가능한 쌍방 결제서비스를 제공 - 다수 MNO와 다수 CIB를 모집, 중개하며 보안 솔루션을 제공 10) ATLAS(2011. 7. 20) 6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이해관계자 단말기 제조사업자(Handset Manufacturer) 및 UICC 제조사업자 결제 솔루션 및 애플리케이션 제공사업자(Payment Solution & Application Providers) VAN사업자(Acquirer) 정부 및 규제기관(Government or Regulatory Entities) 역할 - 모바일결제에 적합한 단말기를 제조하거나, 결제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들을 기본 탑재(pre-loading)하는 등의 역할 - 재화 및 서비스 구매자에게 친화적이고 이용하기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 - POS 단말을 통한 서비스 제공 - 보안 및 이용자 보호 등 관련 규제를 통해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이용자들의 권익을 도모 넓게 볼 때 모바일결제의 ecosystem은 기존 신용카드의 시스템이 분화 및 확장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신용카드 시스템과 다른 부분은 기존 신용카드 결제 생태 계에서 IC chip/카드 제조사업자를 모바일결제 생태계에서는 단말기/UICC 제조사업 자가 대체한다는 점과, TSM(Trusted Service Manager)이 통신사업자(MNO)와 카 드발급은행(CIB)을 중개한다는 점이다. 특히, TSM은 주요 이해관계자인 통신사업자 와 금융기관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정의 및 자세한 논의는 후술하기로 한다. [그림 5] 기존 신용카드 생태계와 모바일결제 생태계 비교 <기존 신용카드결제 생태계> <모바일결제 생태계> 자료: GSMA(2007b) 7

(2) 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의 관계 앞서 살펴본 것처럼 모바일결제서비스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며, 이들 의 상생협력을 통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은 이해관 계자 중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계자들로, 이들의 이해관계가 협력적으로 구성될 때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및 시장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림 6] 이해관계자 관계도 자료: Mobey Forum(2008) Edgar, Dunn & Company 11) (2011) 12) 는 결제서비스에서 통신사업자가 가지는 역할 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향후 5년 이내 가장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이해관계자를 묻는 질문에 40%가 통신사업자라고 응답하였으며, 이는 중앙 은행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퍼센트이다. 11) http://www.edgardunn.com 12) Edgar Dunn & Company(2011, 2010년도 설문조사 결과), 총 48개국의 548명 전문가 대상, 3 개 중복선택 8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그림 7] 향후 5년 내 주요 이해관계자 설문 결과 자료: Edgar, Dunn & Company(2011) 3.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이슈와 선순환적 생태계 Mobey Forum(2010)은 모바일 금융 차원에서 모바일 생태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 으로 1 이용자에게 손쉬운 모바일(금융)서비스를 보장할 것, 2 상인에게 선택의 자 유와 상호호환성을 보장할 것, 3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쟁의 자유와 독립적 전략 구사 사이에 균형을 이룰 것을 들고 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해 해결 해야 할 문제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1)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관련 이슈 NFC 활용을 포함한 결제서비스 이슈는 인프라 구축 이슈와 법 제도적 이슈, 서비 스 이슈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는 1 POS(Point of Sales) 13) 13) 금전등록기와 컴퓨터 단말기의 기능을 결합한 시스템으로 매상금액을 정산해 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매경영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자료를 수집 처리해 주는 시스템으로 판매시점 관리 시 9

단말 보급 및 2 NFC 탑재 이동단말(NFC Phone)의 보급이, 법 제도적 측면에서는 3 이종산업 간 융합으로 인한 제도 조정 및 4 이해관계자들의 관계 조정이 주요한 이슈이며, 서비스 이슈로는 5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과 6 수요의 촉진 등이 있 다. 이러한 이슈들의 중요도를 해외 시각을 참조해 순위로 나타내면, 1 POS(Point of Sales) 단말 보급, 2 NFC 탑재 이동단말 보급, 5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 4 이해관계자들의 관계 조정, 6 수요의 촉진, 3 이종산업 간 융합으로 인한 제도 조정 순으로 나타낼 수 있다. 14) [그림 8] 모바일결제서비스 주요 이슈 자료: Edgar, Dunn & Company(2011) 그동안 국내에서도 이러한 이슈들이 상당 부분 유사한 형태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는 모바일결제 방식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확산은 예상만큼 성공적이 지 못했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기술의 표준화, 통신사업자와 금융사업자 간의 입장 차 스템이라고도 함(네이버 지식사전, 2011. 9. 22). 14) Edgar Dunn & Company(2011, 2010년도 설문조사 결과), 총 48개국의 548명 전문가 대상, 3 개 중복선택 10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이 등이 있었다. 즉, 금융과 통신의 사업 영역이 엄격하게 분리된 국내 환경에서 양자 간의 서비스 주도권의 갈등으로 서비스 보급이 지연되었고, 이는 개별사업자의 독자 적 인프라에 기반을 둔 분산서비스의 제공으로 이어져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을 창 출할 수 없었다. 이처럼 수익 창출이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 서비스 공급자는 생활 밀 착형 킬러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하기 어려웠고,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결제 시장 이 큰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상기한 이슈들은 사실 개별적인 이슈라기보다는 매우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핵심에는 5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이 있다고 판단된다. 확실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면, POS 단말과 이동단말 보급 등의 인프라 구축의 주체와 분담 비율이 명확히 드러날 것이고, 제도 및 이해관계 조정 등은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15) 그리고 신규서비스로서 모바일결제 시장의 선순환적 생태계의 구성은 기존서비스 (신용카드결제)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사업자들에게 단기적으로는 A 수익 증 가나, B 비용 감소, 혹은 장기적으로는 C 패러다임 변화에 낙오하지 않거나, D 패러 다임을 주도해서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등의 참여 유인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참여 유인 중 단기적으로 서비스 확산에 가장 유리한 것은 A 수익 증가라고 볼 수 있다. C와 D 같은 장기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기 위해서는 상당히 장기적인 안목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리스크가 높고 가시적인 성과가 적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유인 만으로는 생태계에 참여하도록 하기 힘들고, B 비용 감소의 경우 플라스틱 카드의 대체 등으로 비용절감이 일부 가능할 수 있지만 신규 생태계 구성에 투자될 비용을 감안하면 사실상 일어나기 어려운 유인으로 보인다. 수익 증가가 생태계 참여의 실질적인 주요 유인이라고 할 때,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 15) 물론 각 이해관계자들이 자신의 핵심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다른 이해관계자들 을 유도하려는 노력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협력체계를 갖추기 어려운 면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한 이후의 고려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Mobey Forum(2009) 참조. 11

의 발굴 및 정립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발할 수 있다. 현재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이러한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인프라 구축 이슈를 해결하고, 이해관계자들의 관계를 조정하며 법 제도적인 이슈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NFC 모바일결제에 있어 이동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의 참여 유인 이러한 측면에서 이동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의 참여 유인으로서 수익과 비용에 대 한 논의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통신사업자의 직접적인 참여 유인으로는 금융사업자로부터의 전용회선 이용료 및 데이터 통화료 등이 있으며, 부가적으로는 가입자고착(Lock-in)을 통한 사업자 전환 방지 효과가 있다. 한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 비용요소에는 단말기 구매 비 용이 있다. 금융기관의 직접적인 참여 유인에는 거래수수료가 있으며, 부가적 효과로는 사업자 에 대한 후광 효과로서 브랜드 인지도, 호감도 상승 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서비스 제공 비용으로는 전용회선이용료와 데이터 통화료 등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은 통신사업자의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된다. [그림 9] 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의 수익 비용 관계 자료: Edgar, Dunn & Company(2011) 12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그러나 이러한 수익과 비용 외에, 금융기관은 기존의 신용카드 결제서비스에서 발 생하던 수익이 모바일결제 수익으로 전환되는 자기시장잠식(cannibalization)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금융기관이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주 저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한편으로는 결제 관행이 대표적인 보수 성을 가지고 있어, 이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편익에 현격한 변화가 없는 한 익숙한 결 제수단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 16) 에서 투자가 실제 가입자 전환으로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존재한다. 반면, 금융기관이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 는 장점으로는 가입자 기반의 확대를 들 수 있다. 이동전화단말을 이용하여 보다 쉽고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성 및 편의성 측면에서 가입자를 확대하기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사업자 측면에서는 일단 금융기관과 같은 가입자잠식 현상은 없을 것으로 판단 된다. 그러나 NFC를 도입함으로써 전용회선이나 데이터 수익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는 거래 수를 늘리거나, NFC 사용처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가입자 확대 는 물론, 다양한 서비스 모델의 창출이 요구된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의 주요 이해관계 자는 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이다. 2 관련 이슈 중 핵심은 단기 수익을 창출할 수 있 는 비즈니스 모델의 확립이다. 3 금융기관의 참여 유인은 가입자 확대를 통한 수익 증가이다. 4 통신사업자의 참여 유인은 가입자 확대와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통한 전용회선 및 데이터 수익의 창출이다. 이를 역으로 대입해 보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1 단기적으 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어야 하며, 2 금융기관에게는 가입자 확대 효과를, 3 통신사업자에게는 가입자 확대와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금융기관과 통신사업자에게 상기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 가? 이러한 측면에서 TSM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16) 김재필(2008) 13

Ⅲ.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와 TSM 1.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와 보안 이슈 NFC 모바일결제서비스가 통신과 금융의 융합서비스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서비스 확산의 중요한 조건이 개인 금융의 보안 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KISDI(2010)의 모 바일금융서비스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비스에 불만족인 이유로 금융 보안성의 불안이 44.6%, 높은 수수료가 22.9%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바일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도 기존 금융서비스로 충분해서가 37.9%, 금융 보안성의 불안이 31.1%로 나 타나, 서비스 불만족 이유에서와 마찬가지로 금융 보안성의 불안 문제를 중요하게 생 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안에 대한 문제는 향후 이용 의사를 묻는 설문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향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이용자의 53.9%가 보안성을 이유로 들고 있으며, 활성화를 위한 직접적인 설문에도 85.2%가 금융 보안성 강화를 전제 조건으로 들고 있어, 모바일금융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금융 보안성의 강 화와 그에 대한 홍보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금융서비스는 해킹 등의 수단으로 보안 사고가 발 생했을 시 그 피해와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따라서 온라인 등을 통한 금융서비스는 공인인증서 및 유사 수준의 보안 모듈을 거쳐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모바일결제에 서도 이러한 역할을 하는 사업자 혹은 기구가 필요한데, 이러한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 TSM(Trusted Service Manager)이다. Mobey Forum(2009)에 따르면, 앞서 제시한 이해관계자들을 둘러싸고 모바일결제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보안을 둘러싼 다음의 두 가지 문제이다. 첫 째, 결제를 위한 SE(Secure Element)는 어떤 방법으로 탑재할 것인가? 둘째, 결제 애 플리케이션의 관리를 책임지는 TSM의 역할은 누가 할 것인가? SE는 모바일결제서비스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관리하며 개인화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보안된 저장공간(storage)과 결제를 위한 보 14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안 인증 및 서비스 안정성 등을 구현할 수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프로토콜, 인터페이스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SE는 그 장착 방식에 따라 크게 탈착형, 17) 고정형, 18) 연동형 19) 으로 구분되며, 탈착형에는 Sticker형, μ(micro)sd형, UICC형이 있다. 각기 방식에 따라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이 달라질 수 있어 서비스 표준화 및 경쟁 구도 등 에서 이슈가 될 수 있다. 20) TSM은 이러한 SE의 업데이트에 따른 관련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의 업 데이트를 해결한다. 즉, SE 및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라이프 사이클을 조절하고, 업데 이트 및 문제 해결 등을 조정하는 것 21) 이 TSM의 주된 역할인 것이다. 2. TSM의 정의와 역할 정의상 TSM(Trusted Service Manager)은 모바일결제서비스에서 고객들이 상점에 서 모바일 기기를 통해 결제한 거래 데이터를 통신사를 거쳐 금융기관에 안전하게 전 송하는 서비스 사업자 혹은 기관을 뜻한다. 2007년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에서 NFC 서비스를 용이하게 제공하기 위해 최초로 제안되었으며, 결제서비스의 보안 관련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의 라이프 사 이클을 조절하고 업데이트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TSM은 현 17) 탈착형에는 Sticker형, μ(micro)sd형, UICC(Universal IC Card)형이 있다. 세부사항은 김태현 강 유리(2010) 참조. 18) 고정형 SE(내장(embedded) SE): SE를 스마트카드 칩 등의 형태로 단말기 제조 시 내장하여 금융 및 개인 정보를 관리하는 형태. 19)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연동형(TMB, Trusted Mobile Base): 단말기의 CPU에 일정 부분 독립적 인 보안 부분을 두고 OTA(Over The Air)나 기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과 다양한 사업자들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임. 20) SE를 중심으로 모바일결제 시장을 고려해 보면, 상기한 이해관계자들 중 서비스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업자들은 이동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금융기관은 기존 오프라인이나 유선상의 SE를 모바일로 옮기면 구현이 가능하고, 이동통신사업자는 무선 인프라 를 활용해서 SE를 USIM에 실으면 되는 위치에 있어, 이 사업자들이 SE 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 는 가장 유리한 고지를 가지고 있음. 21) Mobey Forum(2010) 15

재 공인인증서비스 시장의 공인인증기관(CA)과 등록기관(RA)의 역할을 겸하고 있는 것이다. TSM의 표면적인 역할은 안전성을 담보하는 데이터의 전송 및 처리 서비스이지만, 생태계에서는 다수의 MNO와 다수의 FI, 다수의 이용자와 다수의 참여사업자 사이 에서 중개자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전체 NFC 모바일결제서비스가 작동되도록 하 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TSM의 역할을 다시 시장중개자와 기술중개자로 서의 역할로 구분할 수 있다. 시장중개자로서 TSM은 다수의 MNO와 다수의 FI 사이를 중개함으로써 시장을 형성하고 확산시켜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다. 결제서비스는 네트워크 산업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계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개인 이용 자 못지않게 다수의 참여사업자를 모으는 것이 필수적이다. TSM이 이러한 역할을 하 면서 시장 전체의 서비스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한편, 기술중개자로서 TSM은 이용자들에게 서비스의 안전성을 확보시켜 주면서, 참여사업자들에게는 데이터 호스팅, 서비스 안정성의 확보 등을 제공하여, 다수의 서 비스 이용자와 다수의 참여사업자 사이를 중개한다. 즉, TSM은 모바일결제서비스의 참여사업자와 서비스 이용자 사이에서 보안관리서 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MNO, FI 등 주요 참여사업자 사이 에서 보안관리서비스를 매개로 원활한 n:n 계약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은 기존 결제서비스에서도 존재했지만, 결제가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이동 단말과의 상호작용 및 신규 애플리케이션, SE 관리 등이 부각되어 TSM의 개념이 대 두되었다. 22) 모바일결제서비스는 모바일커머스의 생태계 구축 측면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특히, 결제의 안전성, 투명성 및 시스템 안정성은 모바일결제서비스의 기초이자, 모바 일커머스의 확산을 위한 필수적 요인으로 향후 NFC 서비스가 다양한 응용서비스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사안이다. TSM은 이러한 필요성에서 22) Collis(2009) 16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출발하였으며, 통신서비스 이용자들이 NFC 서비스를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보급하고 확산시키며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림 10] TSM의 주요 역할 자료: Global Platform(2009) 또한 TSM은 SE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TSM이 Mobey Forum(2009)나 GSMA(2007) 등 주요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의 논의에서 다루고 있는 이동통신사업자 주도형, 금융기관 주도형, 제3 사업자 주도형 등 시장 주 도형 모델 및 Rental model, Hotel model, Co-ownership model, Wholesale model 등 SE 관리 유형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논의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Ⅳ. 해외 TSM 사례 Frost & Sullivan(2011)에 따르면 TSM 서비스 시장은 2015년 연 3억 3천만 유로 (약 4억 5천만 달러)에 달하며, 2010년에서 2015년간 약 74%의 연평균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TSM이 초기에는 기술적인 면에 집중해서 서비스를 제공하 지만, 시장이 성숙할수록 NFC 서비스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전 교량(Secure Bridge)적 기능을 제공하면서 비즈니스 형성에 주력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23) 23) NFC World(2011. 8. 19) 17

현재 해외 주요국의 TSM은 주로 개별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알 려진 대표적인 사업자들로는 FeliCa Networks, First Data Corporation, Venyon, Gemalto, Gassis International, ViVOtech 등이 있으며, 24) 최근 통신사업자들의 조인 트벤처로 등장한 Isis 등도 TSM 사업자라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주요 NFC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생태계 조성과 각각의 TSM 사업자들에 대해 살펴본다. 1. 이동통신사업자의 생태계 조성: NTT DoCoMo와 FeliCa Networks 1997년 NTT DoCoMo는 Sony와의 제휴를 통해 비접촉식 IC 칩인 FeliCa를 개발 하였고, 이후 Touch & Pay 방식으로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비접촉식 카드는 FeliCa 칩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일본에서는 모바일 FeliCa 칩을 탑재한 휴대폰 을 통칭하여 지갑휴대폰 25) 이라고 하며, 뱅킹보다는 비접촉 대금지급 부문을 중심으 로 활성화되었다. NTT DoCoMo는 2004년 7월에 i-mode FeliCa 라는 브랜드로 서 비스를 시작하였다. 26) FeliCa는 우리나라의 Bank On, Moneta, K-merce 와 유사한 시기에 유사한 개 념을 가지고 등장하였으나, 단기간에 40여 개의 기업과 제휴하여 급속히 성장하였고, 2005년 당시 최단 기간(약 5개월) 100만 대 보급에 성공하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이 러한 성장세는 FeliCa 개방을 통해 KDDI(2005. 9), Softbank mobile(2005. 11)과 제 휴함으로써 서비스 제공 약 5년 만에 전체 단말기 모델의 80%가 이를 채용하고, 전체 24) Cassis와 Venyon은 통신사업자가 주도하는 비즈니스의 TSM으로, ViVOtech는 금융사업자가 주 도하는 비즈니스의 TSM으로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김소이, 2009). 25) Osaifu-Keitai(おサイフケータイ). FeliCa 칩 기반의 지갑휴대폰 서비스로 신용카드, ID카드, 교 통카드 등의 다양한 결제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26) NFC의 규격이 IP-1(ISO/IEC 18092), IP-2(ISO/IEC 21481)로 확대됨에 따라 ISO/IEC 14443 Type A, B와 별도로 구분되던 FeliCa를 포함하는 기존 비접촉 IC카드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러 나 FeliCa는 일본에서만 통용되는 표준이라서 최근 글로벌 표준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환을 추진 중에 있음(김소이, 2011). ISO/IEC 14443은 13.56MHz 비접촉식 근접형(proximity) IC카드 표 준으로 10cm까지 통신이 가능하며, 변조기법에 따라 A, B로 나뉜다. 국내 교통카드 시스템은 주 로 Type A를 이용(ROA, 2011). 18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이동전화 가입자의 50% 수준인 약 6,600만 명 27) 이 FeliCa 탑재 단말기를 이용하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그림 11] FeliCa 탑재 이동단말 모델 수(누적) 자료: FeliCa Networks(2011) [그림 12] FeliCa 탑재 단말 이용자 수 자료: FeliCa Networks(2011) 27) 2010년 3월 기준 19

이러한 FeliCa의 활성화 성공에는 크게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하였다. 28)29) 첫 번째는 전자화폐(edy)를 통해 one chip 서비스를 제공, 하나의 칩에 원하는 카드와 회원증, 열쇠 등 서비스별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는 점이 다. 이는 이용편의성을 도모해서 수요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두 번째는 바로 FeliCa Networks 라는 제3의 기업을 내세워 다양한 제휴업체를 모 으는 데 성공했다는 점이다. FeliCa Networks는 2004년 1월 NTT DoCoMo(38%) 와 Sony(57%), JR동일본(동일본여객철도) 30) (5%)의 합작법인으로 설립되어 FeliCa 생태계에서 TSM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FeliCa Networks는 Mobile FeliCa IC 제 조 및 판매, FeliCa 기술의 인증을 담당하는 라이선싱 사업과 교통 티켓, 신용카드, 회원증, 오락, 출입 통제 등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에게 Mobile FeliCa 플랫폼 사업을 운영한다. 이와 같이 FeliCa Networks는 기기 간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서 나타나는 위험을 분산시키면서 FeliCa 생태계 비 즈니스를 비용효율적으로 성공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31) 세 번째는 NTT DoCoMo의 적극적인 개방전략을 들 수 있다. NTT DoCoMo는 Sony와의 합작개발을 통해 확보한 FeliCa를 FeliCa Networks를 통해 라이선싱 사업 으로 KDDI와 Softbank 등 타 이동통신사에 개방하였고, 이는 결과적으로 시장의 전 체적인 크기를 키우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32) 28) 아이뉴스 (2005. 2. 6) 29) Mobey Forum(2009)은 NTT DoCoMo 지갑휴대폰의 성공 요인으로 첫째, NTT DoCoMo가 지갑휴대폰에 대한 프로모션과 POS 인프라에 많은 투자를 했으며, 둘째, NTT DoCoMo가 일본 내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금융기관과 단말기 제조사업자의 협조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었고, 셋째, 일본 내 이동전화 보급률이 지난 수년 동안 컴퓨터 보급률을 앞지를 만큼 높아 서 이동전화 이용자들이 평균적으로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이동데이터서비스의 이용률이 높 았다는 점을 듦. 30) NTT DoCoMo와 Sony의 기술을 바탕으로 JR동일본은 IC승차카드 Suica 를 휴대폰에 탑재 31) NFC Forum(2008) 32) 김소이(2011) 20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그림 13] FeliCa Networks의 사업영역 자료: FeliCa Networks 홈페이지(http://www.felicanetworks.co.jp) 최근에 FeliCa는 전 세계 NFC 단말과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단계적으로 NFC (Type A, B)로 전환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우선적으로 단말에는 기존과 같이 FeliCa 를 탑재하되, USIM에 NFC를 탑재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33) 2. 플랫폼사업자의 생태계 조성: Google Wallet과 FDC/SK C&C Google은 안드로이드 2.3(Gingerbread) 버전부터 NFC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2010년 Nexus S 레퍼런스 단말기를 출시하면서 NFC를 탑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과 일본에서 Google Wallet 이라는 서비스명으로 시범서비스를 개시한 후, 최근 에는(2011. 9. 20) 미국에서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였다. Google Wallet은 NFC가 장착된 휴대단말기 34) 에서 신용카드서비스를 제공하도록 33) ATLAS(2011. 9. 6) 21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Citi 은행에서 발행하는 Mastercard와 Google 선불카 드를 이동통신사업자 Sprint의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한다. Macy s, Subway, Wlagreens, Toy R Us, Guess 등의 소매점들이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에 모바일결제솔루션 제공업체로서 First Data Corporation(FDC)이 인증과 결제과정에 TSM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림 14] Google Wallet의 인증과정 자료: STRABASE (2011. 6. 15) FDC는 결제 프로세싱을 서비스하는 미국의 전자상거래 및 결제솔루션사업자이다. 서비스 영역은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등 오프라인서비스와 인터넷, 모바일결 제 등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5) 2010년에는 전 세계에서 10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냈고, 제휴사업자는 620만 곳, 제휴 금융기관은 7,000여 개로 35개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36) 34) Google은 Android OS 개발사 입장에서 Android 탑재 단말기를 확산시킬 유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단말기 제조사와의 협력관계 유지라는 측면에서 계속해서 단말기에 NFC를 탑재시킬 가 능성이 높다는 시각도 있음(NFC World, 2011. 5. 26). 35) 국내에도 지역 법인의 형태로 진출해 있으며, VAN사업자로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http://www.firstdatacorp.co.kr) 36) FDC 홈페이지(http://www.firstdata.com) 22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SK C&C는 FDC와 협업 37) 하여 2011년 4월 미국의 TSM 시장에 진출하였고, 38) 2011년에는 TSM 솔루션이 마스터카드사로부터 GVCP(Global Vendor Certification Program) 인증을 획득 39) 하고 이동통신사업자, 금융기관, 대형 소매상 등을 상대로 사 업을 확장하고 있다. 40) 특히, SK C&C는 FDC와 공동으로 Google Wallet에 TSM 솔 루션을 공급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41) [그림 15] Google Wallet의 생태계 자료: STRABASE (2011. 6. 15) 37) SK C&C는 TSM 솔루션을 제공하고, FDC는 금융기관과 유통 채널에 대한 마케팅 및 서비스 운영을 맡는 형태로 향후 5년간 독점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짐(CSNews, 2011. 8. 22). 38) 디지털타임스 (2010. 10. 17) 39) 동아일보 (2011. 1. 12) 40) 지디넷코리아 (2011. 5. 19) 41) 전자신문 (2011. 6. 3) 23

한편, Google은 Google Wallet 서비스와 같이 Google Offers (디지털 쿠폰) 서비 스를 제공할 예정인데, 초기에는 할인 구매, 소셜커머스의 형태로 제공하다가 점차 검 색 결과에서 관련 쿠폰 제공(Offer Ads), 특정 상점 출입 시 쿠폰 제공(Check-in Offers), 이용횟수나 금액에 따른 적립 카드 등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또한 Google이 채택한 모바일결제서비스 전략은 개방형 생태계 전략으로 금융기관, 이동 통신사업자, 단말기 제조사, 소매점 등 생태계 참여자들의 연계를 도모할 것으로 예상 된다. 즉, Wallet 서비스를 이용하는 업체(물품 판매상)들에게 거래수수료를 받지 않 는다는 점을 내세워 대형 체인점뿐 아니라 지역 소규모 점포들을 유인하되,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타깃 광고에 활용하여 수익을 올린다는 전략이다. 한편, Isis에 참여하지 않은 Sprint는 Google Wallet과 유사한 형태의 Sprint Mobile Wallet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3. 정부주도형 생태계 조성: 싱가포르 TTP 싱가포르는 정부차원에서 TTP(Trusted Third Party) 기반의 NFC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42) 싱가포르 IDA(Infocomm Development Authority of Singapore, 싱 가포르 정보통신개발청)은 자국 내 NFC 인프라 구축 및 운영에 관심이 있는 사업자 들에게 공동 협력을 요청하고, 43) 경쟁을 거쳐 선택된 컨소시엄에게 개방적 TSM 인프 라를 구축하도록 하였다. 싱가포르 정부는 비접촉식 POS 단말의 보급을 위해 2009년 12월 지역 상인들에게 비접촉식 단말 전환 비용의 보조금으로 1,230만 달러를 지급했 고, 44) 2011년 말이나 2012년 초에 복수의 결제서비스사업자, 복수의 이동통신사업자 또는 SE 발급사업자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싱가포르가 이번 컨소시 엄 구축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42) 김소이(2011) 43) CFC(call for collaboration) 발송 44) 2009년 기준 5,000대에서 2011년 24,000대 보급을 목표로 함. 24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상호호환하며 안전하고 광범위한 TTP 인프라 기반 구축 - 이동통신 가입자에게 NFC 모바일서비스를 개방적이며, 비용효율적으로 제공 선순환이 가능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NFC 생태계 조성 -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에서 시작 폭넓은 이용자층(merchants and consumer)의 확보 자료: SJB Research(2011) IDA의 TTP는 TSM의 역할에서 SE의 발급 부분을 분리해 놓은 형태를 가지고 있 다. 이외에 서비스사업자와 이동통신사업자들을 중개하는 형태 및 역할은 TSM과 유 사하다. 다소 특이한 점은 SE가 USIM카드에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SE의 발급권 을 이동통신사업자에게 부여하고 있다 45) 는 것이다. [그림 16] TTP의 역할 자료: IDA Singapore(2010) 4. 정부 및 이동통신사업자의 생태계 조성: Cityzi 서비스의 TSM들 프랑스에서는 최근 Bouygues Telecom, Orange, SFR 등과 Credit Mutuel CIC 46) 지역 사업부가 Strasbourg를 두 번째 NFC 시범도시로 선정하고 오는 2011년 10월부 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랑스에서는 NFC 기술개발에 관심이 있는 지역사회 45) IDA Singapore(2010) 46) MVNO인 NRJ Mobile를 소유하고 있음. 25

를 대상으로 정부차원에서 자금을 조성하였고, Strasbourg 등 9개 도시는 2011년 1월 부터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 결과 곧 프랑스의 2/3 지역에서 NFC 서비스를 제 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7) 첫 번째 선정된 도시는 Nice로 Nice, NFC de Vill Project 를 2010년 5월에 시작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AFSCM(Association Française pour le Sans Contact Mobile, 모바일 비접촉 연합체)의 조정 하에서 이동통신사업자, 단말 제조사업자, 금융기관, 정부 및 지역의회 등의 이해관계자가 협력해 Cityzi 라는 하나의 NFC 서비스 브랜드 를 만들고, 이를 서비스하는 것이다. Orange는 도시교통과 1,000개 이상의 상점에서 NFC 모바일결제서비스가 가능한 Orange Cityzi Pa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범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지만 이 프로젝트에서 각 이동통신사업자들은 각자의 TSM 플랫폼을 구성하고 운영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수의 TSM이 존재하여 응용서비 스 제공사업자들은 각기 다른 NFC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었다. 48) 5. 이동통신사업자 JV(Joint Venture)의 생태계 조성: Isis 등 미국의 Verizon, AT&T, T-Mobile USA 3개 이동통신사는 2011년 11월 이동통신 사 주도의 모바일결제서비스 제공을 위한 합작법인 Isis를 설립하고, 3사의 가입자 약 2억 명을 기초로 NFC 기반 응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맹점 네트워크는 Discover Financial Services와, 카드 등 지급수단은 Barclaycard US와 제휴하여 서비스를 개시 할 예정이었다. 초기 Isis는 NFC 칩셋 탑재 USIM을 이동통신사업자가 배포하고, Isis 가 자체 브랜드 TSM으로서 이를 인증, 관리하여 POS 서비스 제공자에게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이를 통해 발생하는 수수료를 주수입원으로 하는 형태의 생태계를 구상 하였다. 47) NFC World(2011. 9. 14) 48) SJB Research(2011). Orange는 Gemalto를 TSM사업자로 제휴(Smart Insight, 2010. 5. 27). 26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그림 17] Isis의 초기 구상 NFC 생태계 구조 자료: Tomnoyes(2011. 1. 11) 그러나 최근 Isis는 자체 브랜드 네트워크의 구축을 포기하고, 수익 모델에 있어서 도 결제 수수료에 대한 부분을 포기하면서 사업 참여 행태를 개방형 구조로 바꿔 가 능한 많은 사업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Visa와 MasterCard, Amex 등 대형 카드업체들이 이에 동참할 의사를 밝혔다. 49) 미국의 서민경제를 활성 화하기 위한 Dodd-Frank 법안의 발효에 따라 은행 직불카드 수수료가 제한받는 상 황이 된 것이 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알려졌다. 50) 당초 Isis의 전략은 기존 카드사업 자들보다 낮은 수수료 책정을 통한 가맹점 모집이었는데, 법안 발효로 이러한 정책의 경쟁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수수료를 포기하고 대형 카드 사업자들이 참여할 만한 유인을 제공한 것이다. Isis는 2012년 솔트레이크시티와 오스틴을 시범서비스 지역으로 선정하고, 지역 상 인들 및 관련 업체들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Isis에 참여한 이동통신 49) NFC World(2011. 7. 19) 50) STRABASE(2011. 5. 25) 2011년 5월 기준 법안의 발효일은 결정되지 않았음. 27

3사는 1억 달러 이상의 추가적인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1)52) Isis와 같이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조인트벤처의 형태로 사업을 전개하려는 움직임은 여러 국가에서 나타나고 있다. 2011년 6월 영국에서 자회사 O2를 운영하고 있는 스 페인의 Telefonica, Vodafone, Deutsche Telekom과 Everything Everywhere가 모바 일커머스와 관련한 조인트벤처의 구축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벤처는 이동 단말에서 소매점의 전자 현금등록기로 암호화된 계좌정보 및 결제정보를 전송하는 NFC 기반 의 결제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53) 이와 관련하여 3 UK는 이러한 조인트벤처 의 설립을 금지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EC에 제출하였다. 3 UK는 전체 영국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메이저 3사가 벤처를 구성해 소비자들의 비용부담을 가중시킨 다는 이유를 들었다. 54) 덴마크에서는 TDC, Telenor, TeliaSonera, 3 등의 이동통신사업자들이 SIM 카드 를 기반으로 하는 NFC 조인트벤처를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조인트벤처는 공통의 플 랫폼과 공동 브랜드로 NFC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55) 한편, 이러한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조인트벤처 설립 등의 제휴 동향에 대응해, 영국 에서는 결제협의회(UK Payment Council)를 중심으로 영국 내 모든 은행에서 통용되 는 신규 모바일결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이러한 생태계에서 이동통신사업자들은 데이터 트래픽을 전송하는 역할로만 고려되 고 있다. 56) 이 밖에 결제기술사업자들의 제휴 동향도 나타나고 있다. 유럽의 3대 모바일결제기 술업체인 Bell ID, ViVotech, PPC는 EMV카드와 NFC서비스 등에 적용될 호스트 및 인증,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즉, TSM 서비스를 기술적 51) ATLAS(2011. 8. 30) 52)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1) 53) ATLAS(2011. 9. 7) 54) Everything Everywhere 38.5%, O2 30%, Vodafone 24.8%, Three UK 6.9%(ATLAS, 2011. 9. 7) 55) NFC World(2011. 6. 28) 56) ATLAS(2011. 8. 11) 28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으로 제공하는 협력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57) 마케팅 차원에서도 합종연횡이 나타나고 있는데, 모바일마케팅 업체인 Blue Bite, Proxama, Tapit 3사는 NFC를 모바일 마케팅 도구로 확산시키기 위해 9월초 글로벌 연맹을 결성하였다. 이들 3개사는 각각 북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8) 이를 종합해보면 이동통신사업자들, 금융기관들, 결제기술제공사업자들 모두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에서 TSM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선점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그 중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Ⅴ. 시사점 신규서비스의 제공함에서 핵심은 이해관계자들의 관계정립이다. 기존서비스가 이 미 정립된 관계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어느 정도 공감을 하고 서비스 제공에 참여하고 있는 것에 비해, 신규서비스는 이러한 공감 없이 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야 하는 이유로 이해관계에 따른 갈등 요소가 존재하기 때 문이다. 59)60) 우리나라는 과거 모바일결제 시장을 기술적으로 선도해 나가면서도 이동통신사, 카 드사업자 등의 주도권 경쟁으로 활성화에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61) 즉, 선순환 57) ATLAS(2010. 12. 3) 58) ATLAS(2011. 9. 8) 59) NFC 모바일결제서비스뿐 아니라 넓게 볼 때 모바일결제(금융)서비스도 이러한 갈등 요소를 가 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론적으로는 새로운 관계 정립을 위한 비즈니스 거버넌스 차원의 연구 가 더욱 많이 진행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임. 60) 최근 미국에서 실시된 모바일결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조사결과, Google, Apple 등 IT 대기업들의 모바일결제 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Visa, MasterCard와 같은 기존 금융서비스 브 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통신사업자들에게도 금융기관의 협조 와 제휴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STRABASE, 2011. 8. 16). 61)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2011. 3. 29) 29

적 생태계 조성에 그간 고전을 겪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최근 FeliCa Networks, Google Wallet, Isis 등 주요 사업자들이 표방하고 있는 개방형 플랫폼 제 공 추세를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FeliCa서비스는 개발된 기술을 개방하여 공유함으로써 그 확산을 가져올 수 있었 고, 최근 Google과 Isis는 모두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는 쪽으로 발전 방향을 잡고 있다. 이러한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을 연결하면 서 응용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를 조기에 확산시킬 수 있 게 만들어주는 TSM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한편, 위험분산 측면에서도 수요가 불확실 한 상황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이 불확실한 면이 있을 때, 제3의 사업자인 TSM의 활용도는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해보면, NFC 결제서비스 활성화의 촉매제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확립이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은 통신과 금융 양 사업자의 가입자에 기초해서 구성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가입자 정보의 공유는 서비스 활성화의 기초가 되지만, 통신사업자와 금 융기관의 주도권 경쟁뿐 아니라 법 제도적 이슈로 인해 공유가 어려운 면이 있다. 이 러한 경우, 제3의 사업자인 TSM이 통신사업자와 금융기관을 n:n으로 연결하면서 정 보DB를 관리하면서 보안을 책임지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NFC의 잠재적 이용 가치는 단순한 신용카드 대체재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 고 있다. 양방향 P2P 기술을 활용해 결제를 넘어서 마케팅, 정보 제공 등 다양한 기능 을 하나의 Chip에서 구현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이용편의성 측면에서, 금융기관은 이용자 기반의 확대 측면에서 편익을 누릴 수 있다. 더 나아가서는 클라우드상의 금융 정보와 LBS 정보 등 여러 콘텐츠를 새로운 차원에서 융합할 가능성도 있다. TSM의 서비스는 이러한 응용서비스 제공의 기반이 되는 동시에 시장 확산의 기초가 될 것이 다. 이후 NFC 모바일결제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어 TSM의 적정한 도입형태 및 방안, 규모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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