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8, pp , 2021 ISSN / eissn 월간 <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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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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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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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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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8, pp. 337-343, 2021 ISSN 2713-6434 / eissn 2713-6442 https://doi.org/10.14400/jdc.2021.19.8.337 월간 < 디자인 > 잡지구독서비스의사용자경험연구 최소영 1, 김승인 2* 1 홍익대학교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디자인경영전공석사과정, 2 홍익대학교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교수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Monthly <DESIGN> Magazine Subscription Service So-Yeong Choi 1, Seung-In Kim 2* 1 Master of Design Management,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2 Prof. of Digital Media Design,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요약본연구는디자인을공부하는학생사용자, 혹은디자이너로일하고있는사용자를중심으로월간 < 디자인 > 잡지구독서비스의사용자경험에관한연구이다. 잡지산업의매출액은 2012년이후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으며, 국내에서발행되는일부잡지는폐간혹은영구휴간절차를밟았다. 이연구는잡지매출액의가장큰부분을차지하는잡지판매수입을증대하기위해월간 < 디자인 > 을중점으로잡지구독서비스의사용자경험을측정하였다. 이를위해구독자와비구독자대상으로설문조사및심층인터뷰를실시하여개선사항을제안하였다. 이연구는사용자경험에초점을두었으며, 향후잡지구독서비스연구에참고자료로활용할것으로기대한다. 주제어 : 잡지, 구독서비스, 사용자경험, 심층인터뷰, 월간 < 디자인 > Abstract This study researched the user experience of the monthly <DESIGN> magazine subscription service, focusing on design students and designers. The revenue of magazine industry has been declined since 2012 and some magazines stop publishing or cease to publish. That is why this studied the user experience of magazine subscription services of monthly <DESIGN> to increase magazine sales revenue, the largest portion of whole revenue. A survey and in-depth interviews with subscribers and non-subscribers was conducted to suggest improvements for the monthly <DESIGN>. Since this study focused on user experience of magazine subscription, it could be a future reference for studying magazine subscription service. Key Words : Magazine, Subscription Service, User Experience, In-depth Interview, Monthly <DESIGN>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본연구는디자인을공부하는학생사용자, 혹은디자이너로일하고있는사용자를중심으로월간 < 디자인 > 잡지구독서비스의사용자경험에관한연구이다. 잡지산업의매출액은 2012 년이후지속적으로감소하며산업의지속가능성에위기를드러내고있다 [1].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2020 년에발표한잡지산업실태조사에따르면 2019 년잡지산업의연간매출액은 7,775 억원으로 [2], 2012 년대비 2019 년매출액은 58% 감소하였다 [1,2]. *Corresponding Author : Seung-In Kim(r2d2kim@naver.com) Received May 31, 2021 Accepted August 20, 2021 Revised June 25, 2021 Published August 28, 2021

338 디지털융복합연구제 19 권제 8 호 Table 1. Annual Revenue of Magazine Industry (won) Year 2012 2014 2017 2019 Revenue 1,862.5B 1,375.4B 1,035.3B 777.5B 이와같은매출액감소는각종잡지의휴간혹은폐간으로나타나고있다. 1970 년부터발행된월간교양잡지 < 샘터 > 는 2019 년창간 50주년을앞두고폐간위기에처했으나독자들의후원으로기사회생하였다 [3]. 그러나이렇게다시살아나는경우는많지않다. 1998년창간된비평전문잡지 < 인물과사상 > 은 2019 년 9월부터무기한휴간에들어갔으며 [4], 1970 년창간된 < 여성중앙 > 등그외다른잡지들은폐간절차를밟았다 [5]. 이러한현상을반영하듯 2019 년 12월기준응답사업체전체중휴간경험이있는사업체는총 8.5%(N=108) 로 2017 년 2.6%(N=33) 에비해 5.9% 증가했으며, 휴간이유는 45.4% 가재정악화라고응답했다 [2]. 즉, 매출액의감소로인해현재의종이잡지는존폐의갈림길에서있다고할수있다. 이처럼잡지의존폐에영향을미치는매출액은크게잡지판매수익 (39.6%) 과광고수입 (34.2%) 으로이루어져있으며, 조사에따르면이두부문에서모두수입이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2]. 이중잡지판매수입, 즉구독료수입은 2017년기준약 4,393억원에서 2019년 3,298 억원으로 25% 감소하였고광고수입은 2017년 3,905 억원에서 2019 년 2,430 억원으로 38% 감소하였다 [2]. 이처럼잡지산업은지속적인매출감소로인한경영난을겪고있으며, 이는매출액의 73.8% 에해당하는잡지판매수입및광고수입이동시에감소한것이가장큰원인으로보인다 [2]. 이는잡지의폐간혹은무기한휴간에영향을끼치고있으나, 잡지 < 샘터 > 의사례와같이구독자의관심으로잡지판매수입이증대된다면잡지의생명을계속유지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따라서본연구는월간 < 디자인 > 을중점으로잡지구독서비스에관한사용자경험을연구하여월간 < 디자인 > 의잡지판매수입을증대시키는방안을제안하고자한다. 1.2 연구범위및방법 1976 년 10월부터현재까지매월발행중인월간 < 디자인 > 은가장오랫동안여러디자인분야를다루는국내대표적인디자인잡지다. 이에따라여러디자인잡지중 월간 < 디자인 > 으로한정하여연구하였다. 월간 < 디자인 > 의구독자중디자인전공대학생과대학원생, 그리고디자이너가총구독자의 61.36% 에해당됨에따라이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6]. 이중신문 잡지 책유료서비스이용비율이높은만 25 세-34 세 [7] 를연구대상으로하였다. 설문조사를실시하여 4월 24일부터 4월 27일까지 4일간월간 < 디자인 > 의구독서비스경험여부를파악하고, 월간 < 디자인 > 외어떤매체를통해디자인콘텐츠를소비하고있는지알아보았다. 설문조사응답인원이 22명임에따라이를보완하고, 설문조사응답으로는표현되지않는잠재적인응답을수집하기위해추가적으로심층인터뷰를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응답한피실험자중현재월간 < 디자인 > 을정기구독하고있는구독자 2명과그렇지않은비구독자 4명을대상으로 4월 27일부터 5월 7일까지심층인터뷰를진행하였다. 심층인터뷰는구독자대상으로월간 < 디자인 > 구독서비스경험을중점적으로, 비구독자대상으로월간 < 디자인 > 을구독하지않는이유를중점적으로인터뷰하였다. 2. 이론적배경 2.1 정기구독정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구독 의의미는 책이나신문, 잡지따위를구입하여읽음 으로정의하고있다 [8]. 이에따라 정기구독 은일정하게정해진기간동안 [9] 책이나신문, 잡지따위를구입하여읽는행위를의미한다. 사전적정의에서알수있듯, 정기구독은인쇄매체를정기적으로구입해서읽는것이었다. 그러나구독서비스 (Subscription service) 라는새로운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의출현으로인해대표적인정기구독서비스라고하면먼저넷플릭스 (Netflix) 를떠올리는세상이되었다. 처음, 이비즈니스모델을정의한 Zuora 사의최고경영자 Tien Tzuo 는고객과의관계라는관점에서이모델을설명하였으며, 이모델은 1) 기존구독자유지, 2) 사용자경험모니터링, 3) 반복매출분석, 그리고 4) 장기충성고객을쌓기위해지속적인가치전달을중점으로하고있다 [10]. 2.2 선행연구

월간 < 디자인 > 잡지구독서비스의사용자경험연구 339 월간 < 디자인 > 이창간되던 1976 년 10월당시발행인이영재의창간사에서엿볼수있듯월간 < 디자인 > 이발행되던 1970 년후반에는디자인관련참고자료를구하기쉽지않았던것으로보인다 [11]. 그로인해월간 < 디자인 > 은디자인전문지식을전달하는사명감으로디자인전문잡지를표방하였다. 그러나채승진 (2012) 의저널리즘분석연구에서지적하듯월간 < 디자인 > 은디자인전문잡지에서디자인대중잡지로변하였다 [12]. 이는 1990 년대이후대중의디자인인식향상과여러디자인학술지에서학술적기능을담당하게됨에따라월간 < 디자인 > 이과거에수행하였던학술적기능이더중요하지않게되었기때문이다 [12]. 이러한변화와함께웹의발달로월간 < 디자인 > 의콘텐츠는인터넷에무료로제공되는양질의디자인콘텐츠와경쟁하게되었다. 이에따라본연구에서는응답자들이월간 < 디자인 > 외무료콘텐츠소비경험에관해응답을수집할수있도록설문조사질문지를구성하였다. 2021 년현재월간 < 디자인 > 의공식홈페이지의소개글에따르면월간 < 디자인 > 은전문디자이너뿐만아니라, 기업, 크리에이터, 마케터등에게영감을주는디자인트렌드전문지라고서술하고있다 [13]. 이처럼다양한타깃을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현재의월간 < 디자인 > 은대중잡지에가깝다고할수있으며, 세분화된니즈를타깃으로하는독립잡지와의특징과상반된다. 김도희 (2020) 는개인의취향을밀접하게반영한독립잡지일수록구매자간의결속력을더욱다지게되고결국구매로이어진다는점을연구에서확인하였다 [14]. 이처럼사용자들은세분화된니즈를충족받길바라고있으며, 다양한직군을타깃으로한월간 < 디자인 > 으로부터니즈충족을경험하지못할것으로예상된다. 이용준외 (2012) 연구에서는여성일수록잡지에대한긍정적태도, 잡지독서량, 잡지구매비용이높았는데 [15], 이러한결과를본연구에서도확인할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3. 연구방법 3.1 설문조사결과분석 본연구에서는질문지를총 2개의파트로구성하였다. 첫번째파트는월간 < 디자인 > 예상구독자들의월간 < 디자인 > 구매여부에관한질문으로구성되었고, 두번째파트에서는잡지외의매체에서디자인콘텐츠를보는 형태와방법에관한질문으로구성하였다. 총응답인원은 22명으로월간 < 디자인 > 구매여부및정기구독응답결과는 Table 2과같다. 총응답자 22명중 86.4%(N=19) 는현재월간 < 디자인 > 을정기구독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현재월간 < 디자인 > 을정기구독하고있다고응답한이는모두여성이었고, 남성응답자전원현재월간 < 디자인 > 을구독하지않고있다고응답함에따라이용준외 (2012) 의연구결과를본설문조사에서도확인하였다 [15]. 과거정기구독경험이있는응답자중현재정기구독을하지않는응답자는 87.5%(N=6) 로, 재구독을신청하는경우가적었다. 이들이재구독을신청하지않은이유는 Table 3과같다. Table 3에서볼수있듯, 재구독을신청하지않은이유는잡지외의매체에서충분히정보를얻고있다고느끼며, 관심있는주제의개별호를사고자하는욕구가강했기때문이다. 이를통해사용자들은월간 < 디자인 > 은웹상의무료콘텐츠와차별화되지않는다고느끼며, 본인이관심있거나직접관련있는정보를얻기위해개별호구매를하는경향이높다는것을알수있다. Table 2. Design Magazine Purchase Experience Monthly <DESIGN> subscription Order Age Sex Now Past 1 29 M No No 2 31 M No No 3 30 M No No 4 30 M No No 5 29 M No No 6 33 M No No 7 27 F No No 8 28 F No No 9 31 F No No 10 25 F No No 11 27 F No No 12 31 F No No 13 26 F No No 14 31 M No Yes 15 30 M No Yes 16 28 F No Yes 17 33 F No Yes 18 30 F No Yes 19 31 F No Yes 20 25 F Yes No 21 25 F Yes No 22 26 F Yes Yes

340 디지털융복합연구제 19 권제 8 호 Table 3. Reasons of not subscribing again Reason I can read enough contents in any other medium 5 I want to buy an individual issue with my interesting subject 4 I cannot get thoughtful information from monthly <DESIGN> 2 It is expensive 2 I do not have a time to read 1 질문지의두번째파트는무료콘텐츠의소비방식을 알아보기위해선호하는디자인콘텐츠의형태와접근방 식, 그리고이미지중심혹은텍스트중심콘텐츠를각각 어디서소비하고있는지를질문하는항목으로구성되었 다. 그리고이를통해구독자와비구독자간에유의미한 차이가있는지도분석하고자하였다. Table 4 와같이응답자대부분이미지중심의콘텐츠 보기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콘텐츠를보기위해 PC 를가장많이사용하고있었다. 그러나구독자와비구 독자간에선호디자인콘텐츠형태및콘텐츠접근방식 의차이는현재정기구독중인응답자수가적어유의미 한차이를비교하기어려웠다. Table 4. Preferred Contents Type and the Way of Access to Read the Design Contents Preference Image Text PC Way of Access Smart phone Tablet PC N Printed Total 20 2 14 7 1 0 No 18 1 12 6 1 0 Yes 2 1 2 1 0 0 Table 5. Preferred Contents and Image-Focused Platform Preferred contents Behance Preferred Platform Subsriber Pinterest Instagram Youtube Notefolio Image 17 16 12 6 1 Text 1 2 1 1 1 Total 18 18 13 7 2 % 81.8 81.8 59.1 31.8 9.1 이들이이미지중심콘텐츠를읽기위해가장많이접 하는플랫폼은 Table 5 와같이비핸스 (Behance) 와핀 터레스트 (Pinterest) 로나타났으며, 텍스트중심콘텐츠 를읽기위해 Table 6 과같이다음카카오에서운영하는 브런치 (Brunch) 와책을가장많이이용하고있었다. 언급된비핸스, 핀터레스트, 브런치는모두무료로콘 텐츠를접할수있는플랫폼이며, 사용자들은인쇄매체 를대신하여위와같은플랫폼에서콘텐츠를소비하고 있음을알수있다. Table 6. Preferred Contents and Text-Focused Platform Preferred contents Brunch Book Medium Preferred Platform Maga E- Blog Publy -zine book Thesis Paper Other Image 12 9 6 6 3 3 3 3 1 Text 2 0 0 0 2 1 0 0 0 Total N 14 9 6 6 5 4 3 3 1 % 63.6 40.9 27.3 27.3 22.7 18.2 13.6 13.6 4.5 3.2 심층인터뷰를통한서비스경험분석 설문조사응답인원의한계를보완하고, 설문조사를 통해파악할수없는서비스경험과정기구독을하지않 은이유를파악하기위해심층인터뷰를실시하였다. 설 문조사응답자중희망자에한해구독자 2 명, 비구독자 4 명을대상으로진행하였다. 정기구독자의경우심층인터뷰를진행하며월간 < 디 자인 > 콘텐츠에대한만족도를수치화하기위해항목을 구성하고 5 점척도로질문하였다. 월간 < 디자인 > 에서제 공하고있는콘텐츠만족도를조사하기위해이나리외 (2004) 가디자인잡지유형분석에사용한콘텐츠요소 에의한분류를참고하여 [16] Trendy, Thoughtful, Various View, 3 가지항목을구성하였다. 사용자경험 을더욱이해하기위해허니콤모델 (Honeycomb model) 의구성요소중원하는정보를찾기쉬운지 (Findable), 찾은정보는유용했는지 (Useful) 의 2 가지 항목을추가하여심층인터뷰를진행하였다 [17]. 또한, 월간 < 디자인 > 구독서비스를긍정적으로경험하고있는 지조사하기위해전반적인만족도, 구독만족도, 가격만 족도, 그리고재구독의사를질문하였다. 재구독의사를 제외한나머지항목은인터뷰중에 5 점척도로점수를 부여하도록했다. 3.2.1 월간 < 디자인 > 정기구독자심층인터뷰 Table 7 과같이정기구독자두명을대상으로심층 인터뷰하였으며이들로부터다음과같은특징을관찰할 수있었다. 첫째, 정기구독자들은월간 < 디자인 > 만의관점이담긴 콘텐츠를기대하고있었다. 정기구독자들은공통으로 디 자인분야의최신이슈를접하기위해서, 다양한관점의

월간 < 디자인 > 잡지구독서비스의사용자경험연구 341 Table 7. Result of Interview Age Sex Past subscription Trendy Thoughtful Various view Findable Useful Satisfying with contents Satisfying with subscription Price Resubscription P1 26 F Yes 4 4 3 3 3 3 2 3 No P2 25 F No 4 4 3 4 4 3 2 2 Yes 정보를얻기위해서 월간 < 디자인 > 을구독신청하였다. 그러나 Table 7 과같이최신이슈 (Trendy) 의만족도는 5 점중 4 점인반면, 다양한관점의정보 (Various view) 에대한만족도는 3 점으로응답했는데, 이는기대한만큼 월간 < 디자인 > 이제공하는콘텐츠에서월간 < 디자인 > 만 의관점이담겨있지않았기때문이었다. 콘텐츠만족도 (Satisfying with contents) 는두정기 구독자모두 3 점을주며조금더깊이있고알찬콘텐츠 가있으면좋겠다고응답했다. 특히 월간 < 디자인 > 에소 개된사례들이왜좋은것인지모르겠다 는응답이있었 는데, 앞서언급했듯구독자들은월간 < 디자인 > 의관점이심 도있게녹여진콘텐츠를기대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둘째, 재구독의사에관해정기구독자 2 명은서로상 이한응답을하였는데, 다른디자인영역을다양하게알 고자하는니즈가있는경우월간 < 디자인 > 을재구독하 려고하는의사가높았다. P1 은실무에서디자인질을향상하는정보가있어야 하는반면, 이에반해 P2 는본인의전공디자인영역외 다른디자인의영역으로확장중이었기때문에다른디 자인영역에대한정보를유용하다고느꼈으며, 이에따 라정보의접근성 (Findable), 정보의유용성 (Useful) 모 두 P1 의응답과비교하여높은점수를주었다. 이처럼단 두명의응답자이지만, 각자필요로하는정보가다른것 을확인하였으며, 이는사람들의니즈가매우세분되어있 다는것을알수있다. 셋째, 심층인터뷰한정기구독자모두정기구독혜택 에대해서잘알지못했으며, 이는가격만족도에영향을 미쳤다. 월간 < 디자인 > 을정기구독할경우창간호부터 읽을수있는 디지털라이브러리 서비스, 서울디자인페 스티벌등디자인하우스에서주관 / 주최하는전시행사의 무료초대권을받을수있음에도불구하고, 두응답자모 두이를알지못했다. 또한, 월구독과년구독등결제 형태에따라사은품이다르다는것또한인지하지못하 였다. 이런혜택을알지못함에따라 P2 의경우상대적으 로낮은가격만족도를나타내었다. 3.2.2 월간 < 디자인 > 비구독자대상심층인터뷰응답분석 월간 < 디자인 > 을구독하지않는비구독자 4 명을대상 으로월간 < 디자인 > 을구독하지않는이유를중점으로 심층인터뷰를진행하였고, 응답결과를정리하면 Table 8 과같다. Table 8. Reasons of unsubscribing monthly <DESIGN> Age Sex Comments P1 25 F P2 27 F P3 33 M P4 29 M Its subscription is a kind of random box. I cannot buy unexpected contents. I look up books for deep-diving information and web for short and quick information. Magazine is vague to read. The information I look for is free on the web. I am looking for deep-diving information such as design history and I don t think magazine can provide it. I want to buy individual issue which looks interesting. Whole pages are not always useful, and they require me to do further research for deep-diving information. 심층인터뷰응답을분석해보면비구독자들은다음과 같은특징이있었다. 첫째, 월간 < 디자인 > 을구매하지않는이유로 깊이있 는정보를구할수없다 ' 라는응답이가장많았다. 앞서 진행한설문조사에서는이미지위주의콘텐츠를많이소 비한다는응답이많았다. 그러나심층인터뷰를통해알 수있었던것은응답자들이텍스트콘텐츠또한필요로 하고있었으며, 오히려한가지주제로깊이파고든콘텐 츠에대한니즈가있었다. 이를해소하기위해책을읽길 택했고, 잡지가이러한니즈를충족시키지못하리라생각 하였다. 응답자들에게깊이있는정보란웹으로리서치를 해도나오지않는정보를의미하였으며, 이에따라잡지 를읽더라도추가정보를습득하기위해리서치를병행 해야하므로깊이있는정보를얻지못한다고느꼈다. 둘째, 깊이있는정보를얻기위해책을읽었다면, 그 외커리어리 (Careerly) 라는애플리케이션과다음카카오 에서운영하는브런치 (Brunch) 라는플랫폼을통해연차 있는디자이너들이실무에유용한팁들을웹에게재한 콘텐츠를읽고있었다. 이러한콘텐츠를읽음으로써그전 에는알기힘들었던정보혹은디자인작업뒤의비하인드 스토리 (Behind story) 를알게되어유용하다고느꼈다.

342 디지털융복합연구제 19 권제 8 호 이를종합하여보면비구독자들은굳이월간 < 디자인 > 이아니어도다른곳에서충분히원하는정보를얻을수있다고생각하였다. 또한, 응답자중에 콘텐츠도중요하지만잡지는내가뭘읽고있는지표현하는수단이기도하다. 그런점에서월간 < 디자인 > 을읽는다고디자이너의정체성을드러낼순없으며, 소위힙해보이지않는다 ( 멋있어보이지않는다 ) 라고의견을말하기도했다. 이는김도희 (2020) 의연구에서 2000 년대이후잡지는개인의취향을밀접하게반영하여디자인에대한호감도로소유욕구를불러일으키는잡지일수록구매로이어진다는내용과일맥상통한다 [14]. 3.2.3 구독자및비구독자심층인터뷰공통응답분석구독자및비구독자모두월간 < 디자인 > 은전문디자이너가읽는매체라고느끼지않았으며, 디자인을이제막시작했거나디자인을하지않는사람이읽을것이라고응답하였다. 이는월간 < 디자인 > 이공식홈페이지소개글에서 [13] 첫번째로언급한 전문디자이너 를대상으로하고있지못한다고할수있다. 4. 결론 4.1 요약및제언 본연구는잡지산업매출액의가장큰부분을차지하는잡지판매수익을증대하기위해월간 < 디자인 > 의구독서비스경험을 25-34 세대상으로설문조사와심층인터뷰를진행하여월간 < 디자인 > 이직면한문제점을발견할수있었고, 다음과같이제언하고자한다. 첫째, 정기구독자의혜택을명확히전달해야한다. 심층인터뷰결과정기구독자모두정기구독을신청했을시어떤혜택을받을수있는지알지못하였고, 이는가격에대한불만족으로이어졌다. 둘째, 월간 < 디자인 > 을통해다양한디자인영역을알게되었을때어떤가치를획득할수있는지예상구독자에게전달해야한다. 수집된응답을통해비구독자들은 잡지는다양한정보를제공하기때문에깊이가없다 고느낀반면, 재구독의사가높은구독자의경우 다양한디자인영역에대한정보가유용하다 고느꼈기때문이다. 다양한디자인영역에대한정보가실무에서도도움이된다는점을함께전달한다면월간 < 디자인 > 을구독하고자하는디자이너가많아질것으로예상한다. 그러나이 런메시지전달을하려면타깃직군을지금보다명확하 게정리하는것이필요해보인다. 셋째, 무료콘텐츠와차별화되기위해서는월간 < 디자 인 > 만의관점이담긴콘텐츠를제공해야한다. 이는단순 히콘텐츠큐레이션 (Contents curation) 만을의미하는 것이아니라, 편집부의논평이있어야함을의미한다. 즉, 제공하는콘텐츠가이시점에서왜중요하며, 왜읽어야 하는지함께전달할수있어야한다. 연구결과, 사람들은 쉽게구할수없는정보를유용하다고느끼기때문에월 간 < 디자인 > 에서만읽을수있는편집부논평을제시할 수있어야한다. 궁극적으로이런콘텐츠는월간 < 디자 인 > 을읽는디자이너에게디자이너라는정체성을드러내 는역할을하게될것이다. 본연구는 25-34 세대상으로월간 < 디자인 > 구독서 비스경험을구독자와비구독자를대상으로분석하였다. 하지만본연구가구독자와비구독자의서비스경험을 중심으로연구하였기때문에어떤요인이월간 < 디자인 > 정기구독에영향을미치는지전반적요인에관하여연구 하지못했다. 본연구는잡지구독자가구독서비스를구 매했을때어떤경험을원하는지파악하고자할때참고 할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REFERENCES [1] Korea Press Foundation. (2021). Revenue of Magazine Industry Statistics. Public Data Portal. https://www.data.go.kr/data/15047573/filedata.do [2] Korea Press Foundation. (2020). Magazine Industry in Korea 2020. Korea Press Foundation. https://www.kpf.or.kr/synap/skin/doc.html?fn=161224 0952088.pdf&rs=/synap/result/research/ [3] J. H. Lee. (2019). Monthly magazine <Samtor> which was supposed to stop publishing is changed to keep publishing. Hankyoreh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915997.html [4] J. H. Kang. (2019). Monthly <People and Philosophy> stops publishing. Yonhapnews https://www.yna.co.kr/view/akr20190829049400005 [5] M. D. Seo. (2019). Samter is closing. The crisis of magazine. Readersnews https://www.readersnews.com/news/articleview.html? idxno=95848 [6] Monthly <DESIGN>. Monthly <DESIGN> Media Kit. Monthly <DESIGN> http://www.designhouse.co.kr/@resource/documents/ magazine/world_desig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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