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시장 동향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중소 게임업체, 잇따라 흑자 전환 환율 급등이 반가운 게임업계 NHN의 코스피(KOSPI) 이전( 移 轉 ) 배경과 여파 국내 온라인게임 순위 국내 게임 SW 판매량(9월 넷째 주) 온라인게임 포털 순위(10월 첫째 주) 41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넥슨 등 주요 게임 업체들은 2006년 무렵부터 이미 흑자를 기록했지만, 후발 업체들은 최근에야 손익분기점을 넘어섬 실적 개선 배경 이 같은 실적개선 요인 중 하나는 진출 업체들의 철저히 현지화된 기획 및 마케팅이 꼽힘 또 2002년 월드컵 이후 일본의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 급속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온라인게임 시장이 성장하는 등의 인프라 개선 효과와 최근 엔화급등 효과가 실적개선에 기여함 실적 개선 사례 엠게임의 일본 법인인 엠게임재팬은 MMORPG 게임 나이트온라인 의 일본 매출이 국내를 앞지를 정도로 성공한 데 힘입어 지난 2005년 말 일본 진출 이후 지난 2007년 3분기부터 분기 흑자를 기록했으며, 올해에는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낼 전망 게임하이의 일본 법인 게임야로우는 서든어택 등 온라인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작년 4월 법인 설립 이후 지난 2월 처음으로 월간 흑자를 냈으며, 이는 보통 4년 정도 걸리는 손익분기점 달성 평균 기간을 고려할 때 상당히 빠른 것임 동시접속자 1만 5,000명에 월 5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서든어택이 실적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특히 서든어택 광고 모델로 일본 최정상급 연예인인 도코로 조지를 기용하는데 1억 엔(13억 원)을 투입하는 등 파격적인 마케팅을 실시 CJ인터넷의 일본 지사인 CJ인터넷재팬은 지난 2004년 9월 진출 이후 올 8월 처음으로 월간 손익분기점 돌파 이 회사는 진삼국무쌍이나 야채부락리 등 주력게임이 호조를 보이면서 4분기에는 최초로 분기 흑자 실현 전망 42
중소 게임업체, 잇따라 흑자 전환 중소 게임업체, 만성 적자 탈피 웹젠, 한빛소프트, 그라비티 등 국내 중소 게임업체들이 피인수 이후 구조조정과 주력 게임의 매출 및 신작 수출 등에 힘입어 만성 적자를 탈피, 흑자로 돌아설 전망 흑자 전환 사례 2005년 2월부터 적자 상태를 지속해왔던 웹젠은 지난 9월 약 3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무려 43개월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 이 같은 흑자 전환은 최근 실시한 200명 정도의 인원 감축 등의 대규모 구조조정과 더불어 국내에서 흥행에 실패했던 썬(SUN) 이 일본 시장을 필두로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 게다가 향후 대작게임 헉슬리 의 유료화 전환, 썬 의 해외시장 확대 등을 통해 4분기에도 흑자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한빛소프트는 자사가 채널링 서비스하는 오디션 이 출시 2달 만에 유저 10만 명이 몰리는 등 반응이 좋았던 데다 약 90억 원의 사옥을 매각하고 비효율적인 운영방식을 개선하면서 3분기 7억 원을 웃도는 영업이익을 기록, 2006년 4분기부터 이어져 온 적자행진을 끊음 지난 2005년 3분기부터 적자를 기록해온 그라비티도 3분기 흑자 전환이 확실시되면서, 3년 만의 흑자 전환을 이룰 것으로 기대됨 올 초 100여 명 가까이 인원을 감축하고, W베이스볼 과 바디첵 등 실적 부진 게임의 서비스 중단 등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한 것도 실적 전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환율 급등이 반가운 게임업계 원 달러 환율 상승으로 30% 추가수익 발생 최근 원달러 환율이 1315원(10월 20일 기준환율)까지 오르면서 경제 전반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해외수출 비중이 높은 게임업계는 오히려 이 같은 상황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음 해외수출로 로열티 수익을 벌어들이는 게임업체는 달러가치가 높아질수록 원화환산 가치가 높아져, 최근 연초 대비 30%가까이 오른 환율로, 30% 이상의 추가수익을 거둠 43
환율 급등 수혜 업체 사례 예당온라인: 오디션, 프리스톤테일, 에이스온라인 등을 전세계 약 78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예당온라인은 지난 2분기 해외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1% 성장한 201억 원에 달했는데, 이러한 매출 상승에는 환율인상이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엔씨소프트: 해외 비중이 40%가 넘는 엔씨소프트도 리니지, 길드워 등으로 전세계 70여 개국에 진출, 환율상승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됨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와 '라테일'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액토즈소프트의 경우 매출액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데다 수출 계약 대부분이 달러로 로열티를 지급받기 때문에, 연초 기대치의 30%를 웃도는 추가 이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등의 게임으로 전세계 62개국에 진출해 있는 그라비티도 대표적인 환율상승 수혜업체로, 약 5% 정도의 추가이익을 보고 있음 외국 게임 수입도 하고 있어 환율인상효과가 상쇄돼 5%의 상대적으로 낮은 이익을 기록 CCR: RF온라인 으로 55 개국에 진출한 CCR은 엔화 결제인 일본을 빼곤 러시아, 유럽, 동남아 등에서도 모두 달러로 로열티를 받고 있어 원달러 상승만으로도 약 15% 정도의 추가수입을 얻고 있음 이 외에도 한빛소프트의 해외 매출 비중이 60%에 달하고 있으며, JCE와 YNK코리아 역시 해외 매출 비중이 30%대 전후를 기록하고 있고, 조이맥스, 넥슨 등의 해외 매출 비중도 높아 최대 30%의 환율로 인한 추가수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짐 NHN의 코스피 시장 이전( 移 轉 ) 배경과 여파 KOSDAQ 시가총액 1위 NHN, KOSPI로 이전 결정 코스닥(KOSDAQ) 시장 시가총액기준 1위 업체인 NHN은 지난 10월 2일 이사회를 열어 코스피(KOSPI,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코스닥 조건부 상장 폐지 결의안을 안건으로 하는 주주총회를 소집키로 결의 11월 14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코스피 이전안이 통과되면 상장심사 등을 거쳐 오는 12월 초부터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 시작할 예정 지난 2002년 코스닥 상장 당시 3,300억 원에 불과했던 NHN의 시가총액은 지난해 한 때, 14조 원을 넘기도 했으며, 지난 14일 기준으로 코스닥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05%에 달함 44
KOSPI 이전 배경 NHN은 최근 주가가 심각하게 하락하는 가운데, NHN과 같은 대규모 업체를 외부의 영향을 쉽게 받는 코스닥시장에 두는 것이 재정 안정성에 위협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임 실제로 기관투자자들과 주주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짐 또 횡령 배임 사건이 끊이지 않는 등 코스닥 시장의 부정적인 이미지 또한 이번 결정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임 KOSPI 이전 여파 NHN이 코스피 시장으로 옮길 경우, 소위 기관투자자들과 보수적인 연기금펀드 및 인덱스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들의 주요 포트폴리오에 편입, 집중 관리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자본 수급 여건이 좋아지고, 장기지분 비율이 늘어나며 시장의 등락에 따른 변동성도 줄일 것으로 예상됨 이번 이전은 올해 3, 4월 아시아나 항공과 LG텔레콤이 코스피로 이전한 데 이은 것이어서 우량 코스닥 업체들의 코스피 시장으로의 이전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음 그러나 증권사의 한 애널리스트는 이를 두고 지금까지 시장을 이전한 31개 종목들의 실적을 보면, 장기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하락하는 등 부정적인 여파도 있었다 며, 막연한 낙관론을 경계 45
Table 국내 온라인게임 순위 국내 온라인게임 순위 (2008년 10월 20일 기준)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 일평균 PC 방당 평균체류 점유율(%) (시간) (분) (분) PC 방수 1 서든어택 FPS 11.13% 543,611 1,574 65 20,727 2 리니지 2 RPG 8.92% 435,657 1,453 139 17,997 3 스타크래프트 RPG 7.38% 360,209 1,038 60 20,832 4 WoW RTS 7.08% 345,707 1,189 116 17,451 5 워크래프트 3 RTS 6.95% 339,358 1,085 81 18,774 6 스페셜포스 FPS 5.51% 268,872 907 82 17,798 7 리니지 RPG 5.10% 248,868 829 94 18,008 8 던전앤파이터 스포츠 3.70% 180,611 626 71 17,315 9 피파온라인 2 RPG 3.44% 168,138 540 48 18,690 10 오디션 아케이드 2.46% 120,314 469 44 15,393 [출처] gametrics 국내 게임 SW 판매량(9월 넷째 주) Table 국내 게임 SW 판매 순위 (2008.9.19~9.25)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 순위 주간 판매량 1 슈퍼 로봇 대전 Z PS2 1(-) 173 개 2 실황 파워풀 메이저리그 3 PS2 New 79 개 3 GTA IV PS3 4( 1) 32 개 4 크라이시스 워헤드 PC 5( 1) 30 개 5 트러스티 벨 PS3 9( 4) 21 개 6 빅히트 - 철권 DR PSP 10( 4) 20 개 7 인피니트 언디스커버리 X360 2( 5) 20 개 8 DJ Max 포터블 2 PSP 재진입 19 개 9 소울 칼리버 4 PS3 재진입 16 개 10 빅히트 - 철권 5 PS2 재진입 24 개 [출처] GAMECD 온라인게임 포털 순위(10월 첫째 주) Table 온라인게임 포털 순위 (9.29~10.5) 순 9/15 9/22 9/29 전주 2007년 2008년 2008년 도메인 위 ~9/21 ~9/28 ~10/5 대비 9월 8월 9월 %MoM %YoY 1 hangame.com 87.8 103.4 91.1-11.9% 387.8 383.1 410.9 +7.2% +5.9% 2 netmarble.net 41.6 48.4 45.8-5.4% 276.6 174.7 215.6 +23.4% -22.0% 3 nexon.com 34.0 36.7 31.0-15.4% 244.3 139.5 171.0 +22.5% -30.0% 4 pmang.com 45.0 45.2 44.9-0.7% 239.0 169.4 203.0 +19.8% -15.1% 5 plaync.com 5.0 5.9 5.5-5.8% 26.2 16.6 24.4 +47.4% -6.9% [출처] KoreanClick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