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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게임도큐

문화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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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한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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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일본게임시장동향 日 Square Enix, 佛 Ubisoft 게임일본에독점퍼블리싱 Square Enix, 해외진출전략의일환으로 Ubisoft 게임일본배급계약日게임업체 Square Enix는서양게임업체와의제휴확장의일환으로 Ubisoft 타이틀을오는 2009년 4월부터일본국내에독점배급하는내용의퍼블리싱계약을지난 1월 8일체결 Square Enix는이번계약체결로자사게임포트폴리오를강화시키고, 침체돼있는일본콘솔게임시장의활기를불어넣을수있을것으로기대 제휴배경및기대효과 Square Enix는지난해유럽과미국게임업체들과의제휴를통해글로벌퍼블리셔로서의성장을거듭해왔으며, 이번제휴또한이러한전략의연장선상에있음 Square Enix는지난 11월美게임업체 Gas Powered Games와, 그로부터며칠후英게임사 Frontier와퍼블리싱계약을맺은바있음 Frontier Developments와퍼블리싱계약을통해배급하게된 Wii용타이틀 'LostWinds' 는 Square Enix로서는처음으로해외게임을자사포트폴리오로에도입한사례였음 www.ubi.com www.square-enix.com Nintendo, Wii Music 통한음악교육실험 Wii Music, 美전역 51개학교교실에비치 Nintendo는미국음악교육협회 (MENC: The National Association of Music Education) 와의제휴를통해, 미국전역 51개도시의교사들이 Wii Music 을음악교육과정에반영하도록지원키로함 이번제휴에따르면, Nintendo 는음악교사들을통해각학교교실에자사콘솔게임기 29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악전문학교가포함됨 제휴배경 Nintendo의이번제휴는그동안판매가저조했던 Wii Music 의수요를진작시키기위한전략으로분석됨 Wii Music 의판매량은당초기대와는달리 1,490만장이팔린 Wii Fit 이나 2,065만장이팔린 Wii Play 에비해 150만장판매에그침 Wii Music 은기타, 색스폰, 드럼등다양한악기를간접적으로체감할수있으며, 4명이합주할수도있으며, 무엇보다음악을전혀모르는사람도편하게음악을연주할수있다는점을장점으로출시됐으나, 발상은참신하나 게임으로서재미 가상대적으로약하다는평을받아왔음 Nintendo의북미지역영업마케팅부사장 Cammie Dunaway는 학생들에게직접참여하여자신만의창의적인목소리를찾는데도움이될, 기억에남을만한경험을제공해주고자했다 며제휴의배경을밝힘국제음악기기협회 (NAMM: The International Music Products Association) 의 Joe Lamond 협회장은 최근악기를연주하지않고있는사람의 82% 가음악을연주하고싶어한다는조사결과에서도드러났듯이, Wii Music 은이렇게음악을시작하고싶어하는몇백만명의사람들에게동기부여와실제적인기회를제공할수있다 고밝힘 www.menc.org 콘솔웹브라우저점유율, PS3 가 Wii 보다 4 배높아 전체인터넷시장에서 PS3 브라우저의점유율은 0.04% 시장조사업체인 Market Share에따르면, Nintendo의 Wii가 Sony의 PS3에비해 2배가까운콘솔게임기판매량을보인반면, 콘솔의인터넷브라우저이용면에서는 PS3가 Wii에비해 4배높은점유율을보이고있는것으로나타남 PS3 브라우저는전체인터넷시장의 0.04%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는 PC 기반브라우저의점유율인 88.7% 에비해경미한수준이나, Wii의 0.01% 의 4배에 30

달하는수치 두콘솔게임기모두 BBC iplayer 나 YouTube 와같이널리이용되는엔터테인먼트포털과 호환되는웹브라우저를내장하고있음 시사점절대적수치로보면, 0.04% 대의점유율은매우작지만, 2,000만대에불과한 PS3의판매량을감안하면적지않은수치 시장조사업체인 comscore에따르면, 지난 2008년 12월기준전세계인터넷이용자수는 10억명에달했으며, 여기에서 0.04% 는 40만명이며, 이는 PS3 구매자의 2% 에달하는수치 2% 는최근출시된 Google Chrome이전세계 PC기반인터넷시장에서 1.04% 에불과함을감안하면적지않은수치이같은인터넷이용량의차이는 Wii 사용자보다 PS3 사용자가기술이나게임문화에더익숙해, 인터넷에대한수요가더높은것을반영한것으로추정됨 marketshare.hitslink.com Sony, 他콘솔게임기와 PS3 비교자료공개 Sony의차세대콘솔보고서통해 PlayStation3의부가기능강조 Sony는 PlayStation 3, Xbox360, Wii 비교보고서를통해 PlayStation 3의강력한기능을강조 Sony가발간한보고서는 게임과엔터테인먼트손쉽게즐기기 라는제목의보고서로, Xbox360과 Wii가기능이부족하다는점을부각시킴 Xbox360은업그레이드및추가기기장착비용이많을뿐아니라시스템이불안정해질수있고, Wii는부가기능이부족해엔터테인먼트허브로서기능하기에는역부족이라강조함반면, Sony는 PS3의 80GB 모델이추가비용없이대용량하드디스크, 꾸준한펌웨어업데이트등의기능을제공, 가격대비성능비가가장좋다고결론 31

Chart PlayStation 3, Xbox360, Wii 비교 기능 PlayStation 3 80GB Xbox360 Arcade Wii 기본셋 399 달러 199 달러 249 달러 Wi-Fi 있음 +100 달러있음 하드디스크 있음 (80GB) +100 달러 (60GB) +150 달러 (120GB) 없음 온라인게임서비스무료 50 달러 (1 인,1 년 ) 제한적 Blu-ray 게임 / 영화가능불가불가 [ 출처 ] Sony HDMI 출력가능초기모델에서불가불가 가격 399 달러 449 달러 (499 달러 ) 249 달러 2008 년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5% 감소 2008년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는 5,826억 1,000만엔규모일본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최근보고서에따르면, 2008년일본게임시장규모는 2007년대비 15% 감소한 5,826억 1,000만엔 (8조 9,236억원 ) 규모로나타남 하드웨어판매는전년대비 23.5% 감소하여 2,505억엔 (3조 8,368억원 ), 소프트웨어판매는전년대비 7.9% 감소하여 3,320억엔 (5조 0,852억원 ) 으로나타남이같은감소세는 2007년부터이어진경기불황과엔고현상의영향이큰것으로분석됨 Table 2008 년일본게임시장규모변화 2008년일본게임시장규모 전년대비 하드웨어 2,505억엔 (3조 8,368억원 ) -23.5% 소프트웨어 3,320억엔 (5조 0,852억원 ) -7.9% 합계 5,826억엔 (8조 9,236억원 ) -15.0% [ 출처 ] Enterbrain 32

日콘솔 HW&SW 판매량 (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1.5~1.11)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78,201 PSP - Sony 60,495 Wii - Nintendo 41,243 HW PlayStation 3 - Sony 28,144 DS Lite - Nintendo 23,429 Xbox360 - MS 10,554 PlayStation 2 - Sony 6,628 Dissidia: Final Fantasy(PSP) Action Square Enix 48,675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SP) Action Capcom 34,191 Rhythm Tengoku Gold(DS) Action Nintendo 33,480 Wii Fit (Wii) 기타 Nintendo 29,561 SW Wagamama Fasion: Gals Mode(DS) 기타 Nintendo 29,433 White Knight Chronicles(PS3) RPG Sony 26,495 Gran Turismo 5 Prologue Spec III(PS3) Racing Sony 25,440 Gundam Musou 2(PS2) Action Bandai Namco 25,270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DS) Action Nintendo 23,409 Mario Kart Wii(Wii) Racing Nintendo 21,548 [ 출처 ] Media Create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