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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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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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Table of Contents Januar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美캐주얼게임업체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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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TAKE-TWO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등급체계 PEGI 공식지지선언유럽의대표게임전시회 Games Convention, 공식취소결정스웨덴게임업체 Grin, 영화와게임의융합가속화될것으로전망러시아캐주얼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Activisio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K-IFRS,. 2013, , 2, 3,.,.. 2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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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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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인사이트-게임도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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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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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 ) (KOCCA ) (KOCCA ) KOCCA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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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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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 2). 3),. II , 2 5. (game client software) (game server software). (character). (level up),,,, (item). (End User License Agreement, EUL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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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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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H-2 한영수

Creating the future of Display and Energy Samsung SDI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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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Ma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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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ruary st Issue

Table of Contents Februar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美 Time War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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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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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November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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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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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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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게임시장동향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美캐주얼게임업체 Zynga, 부분유료화로 5,000만달러매출 MS, 실적악화로대규모인원감축 MS, 앞으로도 Xbox360에 Blu-ray를장착하지않을것 게임은건강에유해 경고문의무표기법안제출.. 美하원의원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09 Briefing 2008년중고게임평균가격전년대비 23.7% 감소 2008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10 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월첫째주 ) 4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roup의게임부문애널리스트인 Anita Frazier은기존의하드코어게이머층이건재하고이들을겨냥한대작게임들역시선전하고있지만, 그틀을넘어여러방향으로게임콘텐츠의가능성이확장되고있어, 본질적인변화의시기 라고진단 #1 - 잇따른연작출시지난해 Rock Band 2, Fallout 3,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등이크게인기를끌었던것처럼올해에도유명 IP 기반연작들 ( Resident Evil 5, Street Fighter IV, God of War III 등 ) 이잇따를전망 GamePro Magazine의 Sid Shuman 편집장은 경기가불안할때는게이머들도여느소비자와같이 이미품질을인정받은브랜드 를선호하게된다 고진단 #2 - 저가다운로드형게임의부상대작게임들이오프라인유통망을통해다소비싼가격 ( 장당 60 달러수준 ) 으로출시되는반면, 군소개발사들이온라인을통해출시하는 20 달러이하의다운로드형게임 (PS3용타이틀인 Flower 나 Xbox360용타이틀인 Darwinia Plus 등 ) 이인기를얻을것이라고, DigitalTrends.com의발행인인 Scott Steinberg는전망 5~15 달러에불과한저렴한가격, 쉬운조작법, 즉석에서다운로드받아즐길수있는작은용량등이매력요소로작용할전망 #3 - 다운로드형부가콘텐츠 (DLC) 의확산올해에도오프라인으로유통되는콘솔게임타이틀에다운로드형부가콘텐츠 (DLC: downloadable content) 를적용, 불법복제와중고거래비율을줄이고, 정품구매를유도하는전략이확산될전망 Grand Theft Auto IV 의확장팩으로오는 2월 17일 Xbox Live에독점출시될 The Lost and Damned 등이대표적사례 5

#4 - 혁신기술부상지난 8일 ~11일미국 Las Vegas에서개최된세계최대가전박람회 CES에서는 Sony가 MotorStorm: Pacific Rift, Wipeout HD 등의 3D 게임을선보였고, Microsoft는일반인을겨냥한다운로드형 게임저작툴, Kodu 를 PC용과 Xbox360용으로공개, 2009년엔혁신적인기술을통한게임성의개척이예상됨 #5 - 대작 PC/ 온라인게임출시올해 Diablo III, The Sims 3, StarCraft II 등의초대형 PC게임대작들이잇따라출시, World of Warcraft 와의경쟁이심화될전망이며, PC와콘솔간경쟁이재현될가능성도높음 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 EA, 매출목표치미달로주가 10% 급락한때 다먹어치운다 (Eat All) 는평가를받던글로벌게임업체 EA가지난 1월 9일북미지역과유럽의매출부진으로예상매출을달성하지못할것이라는소식과함께, 주가가 10% 급락하는등위태로운상황 특히지난 2008년미국콘솔게임시장규모가 220억달러로역대최대규모를달성한데비추어볼때저조한성적 EA 위기의원인가장큰원인으로는경쟁사에비해떨어지는개발비투자효율성이지목되고있음 EA와비슷한매출규모의 Activision Blizzard는게임 1개당평균개발비는비슷하지만, 소수작품에집중해서개발비를투입하며, 이들의이익률또한 EA에비해높음 EA 위기대처전략사실 EA의비용에관한문제의식은지난 2004년 CEO로임명된 John Riccitiello가 Tiger Woods, James Bond 와같은고비용을요하는 IP기반게임개발비중을줄이고, 게임의질적향상에초점을맞추면서이미시작됨 비평가로부터좋은평가를받았던호러게임 Dead Space 나 Left 4 Dead 의매출은기대에미치지못한데다, 게다가올초인기게임 GTA 의퍼블리셔인 Take Two 인수전 6

또한실패함 무엇보다 EA 가 Xbox360, PS3 중심으로수요가증가할것으로예측했던것과달리 시장이저사양의혁신적인 Wii 에폭발적인반응을보였다는점이결정적인판단착오로 작용, 관련시장에서뒤쳐지는결과를초래 결국 EA 는전체인력의 6% 에해당하는 1,000 여명규모의인원감축을단행한데다, 신규개발스튜디오설립계획을취소하는등의강도높은구조조정안을발표했음 Table 최근주가가폭락하면서, 게임산업에큰관심을보이고있는 Disney 와같은전통 미디어업체가 EA 스포츠사업부문인수를타진하고있다는루머가돌고있는상황 EA 와 Activision Blizzard 의개발전략비교 비교항목 EA Activision Blizzard 연간매출 43억 2,000만달러 34억 7,000만달러 ( 07년 10월 ~ 08년 9월 ) ( 07년 10월 ~ 08년 9월 ) 연간개발비투입비율 매출의 27% 매출의 10% (11억 6,640만달러 ) (3억 4,700만달러 ) 연간출시타이틀수 35~50개 15개 1개당평균개발비 2,333~3,333만달러 2,313만달러 수익성 ( 이익률 ) 낮음 높음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설, 사실로밝혀져美미디어공룡 Hearst Corporation의자회사 UGO Entertainment는美출판 / 인터넷업체인 Ziff Davis Media로부터게임전문사이트인 1UP network 관련사이트 4개 (1UP.com, MyCheats.com, GameVideos.com, GameTab.com) 를지난 7일인수 그동안소문으로무성했던 Ziff Davis Media의 1UP network 매각설이사실로확인된것아울러지난 20년간발행되어온미국콘솔게임전문잡지 EGM Magazine도 2009년 1월호를끝으로사업을정리할계획 매각 & 인수배경이에대해 Ziff Davis Media의 Jason Young CEO는 이번매각을통해부채를줄이는동시에핵심사업인 IT전문사이트 PCMag Digital Network 부문에도전력을쏟을수있을것 이라며매각배경을밝힘 7

이번인수와관련 UGO Entertainment의 J Moses CEO는 창립이후지난 11년동안우리는게이머커뮤니티제공은물론이고세계수준의온라인유통관련플랫폼을구축하는데힘써왔다 며 공신력 / 편집역량 / 독자층등을두루확보하고있는 1UP을기반으로고품질콘텐츠를대폭확충하고향후성장에박차를가할것 이라고강조한편, 게임전문사이트 Gamasutra를통해공개된내부이메일에따르면 EGM 및 1UP Network 직원일부를포함해총 30여명가량이해고된것으로전해짐 www.1up.com www.ziffdavis.com www.ugo.com 美캐주얼게임업체 Zynga, 부분유료화로 5,000 만달러매출 Zynga, 인기포커게임으로부분유료화모델성공 SNS기반캐주얼게임업체 Zynga가인기온라인게임 Texas Hold em( 포커게임 ) 에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 2008년한해에만 5,000만달러의수익을올린것으로알려짐 경제전문지 Economist에따르면, Zynga는지난 2007년 9월부터흑자행진을해왔음실제로 Zynga의 Taxas HoldEm Poker 는 764만여명의월이용자수 ( 지난 1월 22일기준 ) 를기록하며, Facebook 게임애플리케이션순위에서 1위를차지했으며, Zynga는 Facebook용개발사중 1위를차지 성공요인 Zynga는 Facebook, MySpace, Bebo, Hi5 뿐만아니라, iphone에도게임을제공하며, 다른플랫폼의유저들이온라인상에서게임을즐길수있도록제공 예를들어, iphone의 Live Poker 이용자는 Facebook의 Taxas Hold em 이용자와네트워크를통해게임을즐길수있음기존에는각플랫폼별이용자들끼리만게임을즐길수있었던데반해, Zynga는플랫폼에관계없이게임을즐길수있는환경을제공해, 게임이용자들로하여금아이템등을구매하고자하는욕구를극대화시킴 www.zynga.com/games/index.php?game=texasholdem 8

MS, 실적악화로대규모인원감축 MS, 2/4분기순이익전년대비 11% 감소해 5,000명해고글로벌 IT업체인 Microsoft는 2009 회계연도 2/4분기 (2008년 10월 ~12월 ) 순이익이 41억 7,000만달러로전년대비 11% 감소해, 전체인력의 5.5% 에해당하는 5,000명을향후 18개월에걸쳐감축할계획이라고지난 22일발표 인력감축은연구개발, 마케팅, 영업, 회계, 법률, 인사, 기술지원분야인력을대상으로진행되며, 조만간 1,400명을감축하고, 18개월안에 1,400명을포함해총 5,000명규모의인력을감축할계획 2/4분기매출은 166억 3,000만달러로전년대비 2% 증가 MS는시장변동성이확대되고있다는이유로 3/4분기 (2009년 1월 ~3월 ) 실적전망치를밝히지않았으나, 현실적으로실적목표를달성하기힘들것으로예상됨이같은 Microsoft의악화된실적과대규모인원감축소식에따라주가는 12% 가까이급락하면서 17.11달러로장을마감 인원감축배경및전망 MS의 CEO인 Steve Ballmer는 극심한경기침체로인해소비자와기업모두지출을꺼리면서, PC 판매량과 IT 관련서비스매출이당초예상보다크게급감했다 며실적악화원인과인원감축배경을밝힘 이번인력감축은 MS의광범위한비용절감방안의일환이며, 이를통해 15억달러규모의영업비용 (OPEX: Operating Expenses) 과 7억달러규모의설비투자비용 (CAPEX: Capital Expenses) 를절감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 Microsoft의인력감축설은실적발표시즌인 1월이다가오면서여러매체에서제기됐으며, 이번감축소식으로인해사실로확인된것임그러나게임사업을담당하고있는 Entertainment and Devices 사업부는지난분기 600만대의판매량을기록한 Xbox360의판매호조에힘입어 3% 의매출증가를보인것으로나타남 9

MS, 앞으로도 Xbox360 에 Blu-ray 를장착하지않을것 MS, Xbox360의 Blu-ray 탑재나 Blu-ray용게임개발계획없어 Microsoft의 Entertainment & Device 부문사장인 Robbie Bach은지난 1월 9일미국 Las Vegas에서열린 CES에서향후 Xbox360에 Blu-ray를탑재할계획은물론, Blu-ray 게임또한출시할계획이없다는입장을분명히함 MS의 HD-DVD가 Sony와의차세대 DVD 경쟁에서참패하고, 최근공식적으로포기하면서, MS가 Xbox360에 Blu-ray를채택할것인지귀추가주목돼왔음 3가지관점에서의전략적선택배경 [ 소비자 ] Robbie Bach은 현재 Blu-ray 수요의대부분은영상콘텐츠인데, Xbox360 이용자들은 Xbox Live를통해북미최대의 DVD 대여사이트인 Netflix의영상콘텐츠를감상할수있기때문에, Blu-ray 도입을원하는유저수는많지않다 며, 소비자입장에서 Blu-ray의효용성이높지않음을지적 [ 퍼블리셔 ] Xbox360용게임을제공하는퍼블리셔들입장에서도 Blu-ray용으로게임을제작할경우, 기존의 Blu-ray를장착하지않은 2,800만대에서는이용할수없어상대적인리스크가높아져상대적으로매력도가떨어질것으로추정됨 [Microsoft] 무엇보다 Blu-ray 탑재시제조비및라이선스비가추가로발생, 게임기본체가격이상승하게돼, 현재 Xbox360의최대무기인 가장저렴한게임기 라는차별화포인트를상실하게된다는점이 MS가 Blu-ray 채택을꺼리고있는가장큰이유 게임은건강에유해 경고문의무표기법안제출.. 美하원의원 Video Game Health Labeling Act of 2009 발의 Joe Baca( 민주당캘리포니아 ) 하원의원은 Frank R. Wolf( 공화당버지니아 ) 의원과공조, 관련입법안인 Video Game Health Labeling Act of 2009(HR 231) 을지난 1월 7일제출한것으로알려짐법안이통과될경우미국오락소프트웨어위원회 (ESRB: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s Board) 로부터 T(13세이상 ) 또는 M(17세이상 ) 등급을받은모든게임들은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CPSC: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가정한경고문을부착해야하며, 내용은다음과같음 10

경고 : 일부비디오게임등폭력적인내용을담고있는미디어에과도하게노출될경우 공격적인행동을유발할수있다 법안발의배경및전망 Baca 의원은 게임업계는소비자들에게게임의잠재적유해성을고지할의무가 있음에도불구하고번번히이행하지않았다 며, 미국의가정들은폭력적인게임과 젊은이들의공격적인행동이무관하지않다는사실을알권리가있다 고역설 그는폭력적인게임과공격적인행동사이의연관성은 Pediatrics Journal( 소아과학저널 ), the University of Indiana( 인디애나대학교 ), the University of Missouri( 미주리대학교 ), Michigan State University( 미시간주립대학교 ) 등의연구를통해이미드러났다고강조 참고로지난해까지 ESRB 로부터 T 및 M 등급을받은타이틀은전체게임의 1/4 에 달해, 이번법안이발효될경우게임업계에미치는파급력은상당할것으로전망됨 그러나이같은게임규제안은오랫동안논란을빚어왔고실제로입법이추진된 경우에도대부분심의를통과하지못하거나좌초된경우도많아, 최종통과여부는 불확실한상황 * 주 : ESRB 의등급은다음의 5 가지가있음 : EC(Early Childhood: 3 세이상 ), E(Everyone: 6 세이상 ), T(Teen: 13 세이상 ), M(Mature: 17 세이상 ), AO(Adults Only: 18 세이상, 성인 ), RP(Rating Pending: 등급보류 ) www.house.gov/apps/list/press/ca43_baca/videogame_health_010709.html 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09 Briefing CES 2009 개요및특징 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지 관련웹사이트 CES 2009 2009.01.08 ~ 11 미국라스베가스 www.cesweb.org 경기침체로규모가소폭축소 참가업체수는 2,700개로예년과비슷한수준이었으며, 참가자수는경기침체여파로 8% 가량감소했음에도불구하고, 전세계 4,500명의기자와 1,900명의금융및산업애널리스트가참가, 소비자가전트렌드에대한뜨거운관심을보여줌신규가전잇따라발표 Best of CES 2009 Awards 를수상한스마트폰 Palm Pre 를비롯, 인터넷 TV, 넷북, Full HD LCD 모니터등다양한신규가전제품이소개됨 11

CES 2009의주요트렌드 2009년콘솔게임기시장, 소폭성장예상 CES 주관협회인 CEA의 Tim Hervert 이사는시장조사업체인 Gfk 자료를인용, 2009년전세계콘솔게임기판매량은 2008년대비 5.4%, 매출은 1.1% 성장할것으로전망특히하드웨어보다소프트웨어시장의성장이기대되며, 2008년북미시장에서만 22% 의성장률을기록한게임액세서리시장도빠른성장이예상됨 Sony, PS3 통한 3D 입체영상선보여 PlayStation3를통해 WipEout HD, Gran Turismo 5 의 3D 입체영상을공개특수안경을통해 3D를구현하는방식으로, IMAX 영화관과같은입체감으로호평 PS3의수명주기를고려할때다음버전에서구현될가능성이높지만, 이번전시는 Sony의차세대콘솔게임기전략이 3D 영상강화라는것을확인시켜줌 MS, Halo 시리즈누적판매량 2,500만장돌파 MS는 Xbox 대표작 Halo 가세개타이틀만으로누적판매량 2,500만장을달성했다고발표 2009년 3월에 Halo Wars, 가을에 Halo 3: ODST 발매를앞두고있으며, Halo 를통해전세계 2,500만명의유저와함께온라인게임을즐길수있다고강조소비자가전주요트렌드 2009년 TV 시장은 HDTV와 LCD TV가주도, 전년대비 2.6% 성장할전망이며, Yahoo의위젯채널등인터넷에직접접속하는 TV 및서비스가부상할전망일반휴대폰에서스마트폰으로의전환이본격화되며, 북미시장의경우스마트폰판매량이 31% 증가할것이라는기대에힘입어, Palm의 Palm Pre 를비롯, Motorola의 Surf, HTC의 S743, Nokia의 E63 등다양한스마트폰이소개됨넷북을포함한노트북 PC가판매대수와매출측면에서두자리수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되며, Sony의 Vaio P 등다양한넷북이발표됨 12

2008 년중고게임평균가격전년대비 23.7% 감소 경기침체에따른판매실적부진으로중고게임가격하락콘솔게임가격정보사이트인 VideoGamePriceCharts.com 에따르면, 2008년 1월초 12.69 달러로시작한중고게임평균가격은지난 11월셋째주에 8.57 달러로최저점을지난후, 12월말에는 9.68달러로반등, 2007년말대비 23.7% 감소한것으로나타남 VideoGamePriceCharts.com 은콘솔게임가격정보사이트로, Amazon, Half.com, ebay, JJGames와같은사이트에서거래되는게임가격을집계, 제공하고있음평균중고게임판매가격추이는 1월부터 7월까지는 2007년과비슷한양상을보였으나, 2007년에는말에 26.6% 상승한데비해 2008년에는 13% 상승에그친것으로나타남 Chart 2008 년중고게임평균가격및추이비교 [ 출처 ] videogamepricecharts.com 13

2008 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10 Halo 3 이 2008년가장인기있는게임으로나타남 Microsoft는 Xbox Live에서온라인으로플레이한순이용자수를기준으로인기게임 10개를발표 Halo 3 이인기게임 1위로올랐으며, Call of duty 4, GTA IV 등이뒤를이음 Guitar Hero III, Rock Band 와같은음악게임이처음으로 10위권안에들어와음악게임열풍을보여줌 Table 2008 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 1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Halo 3 FPS Microsoft 2 Call of Duty 4 FPS Activision 3 GTA IV Action Rockstar Games 4 Gears of War 2 Shooting Microsoft 5 Gears of War Shooting Microsoft 6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Activision 7 Guitar Hero III Action Activision 8 Battlefield: Bad Company(Demo) FPS Electronic Arts 9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Demo) Action LucasArts 10 Rock Band Action MTV Games [ 출처 ] majornielson.com 14

美콘솔 HW&SW 판매량 (1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4~1.10)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181,875-33% 21,301,667 Xbox360 Microsoft 103,281-25% 15,948,678 HW DS Nintendo 87,922-2% 32,171,821 PlayStation 3 Sony 72,395-7% 7,582,488 PSP Sony 64,661-21% 15,661,092 PlayStation 2 Sony 34,203-31% 49,739,030 Wii Sports(Wii) Nintendo 181,875-33% 21,301,667 Wii Fit(Wii) Nintendo 103,577-19% 5,398,457 Wii Play(Wii) Nintendo 99,317-38% 10,281,238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Activision 99,278-33% 3,132,582 SW Mario Kart Wii(Wii) Nintendo 95,773-21% 5,918,216 New Super Mario Bros(DS) Nintendo 70,848-8% 6,813,901 Mario Kart DS(DS) Nintendo 56,040-25% 5,201,573 Gears Of War 2(X360) Microsoft 56,019-35% 2,896,290 Guitar Hero: World Tour(Wii) Activision 54,943-35% 1,670,906 Call of Duty: World at War(PS3) Activision 54,394-25% 1,417,240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8.12.28~2009.1.3)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oW: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3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5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6 Fallout 3 ActionRPG Bethesda 7 Left4Dead FPS Valve 8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9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10 The Sims 2 Mansion & Garden Stuff Exp. MMORPG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5